새자녀 지도법

본문보기

72장-개혁을 위한 싸움
16편도덕적인 고결함을 보존함

72장 - 개혁을 위한 싸움

464 진실한 회개와 단호한 노력이 필요함 ― 자신의 몸을 타락시키는 자들은 그들이 진정으로 회개하고 여호와를 경외하는 가운데 온전한 개혁과 온전한 성결을 이루기까지는 하나님의 은총을 향유할 수 없다.―Appeal to Mothers, 29.

타락한 습관에 빠지는 자들의 유일한 소망은, 만일 그들이 이생의 건강과 내세의 구원에 조금이라도 가치를 둔다면, 그 폐습을 영원히 버리는 것이다. 상당한 기간 동안 이 습관들을 방종해 왔을 경우 유혹을 대항하고 음탕한 방종을 거절하는 데는 단호한 노력이 필요된다.―상동, 27.

생각을 통제해야 함* ― 그대는 자신의 생각을 지배해야 한다. 이것은 용이한 일은 아니다. 치밀하고 처절한 노력 없이는 이 일을 성취할 수 없다…. 만일 그대가 쓸데없는 상상에 탐닉하고, 부도덕한 주제들을 깊이 생각한다면 마치 그대의 생각을 행동에 옮긴 것처럼 하나님 앞에 어느 정도 죄를 범한 것이다. 행동에 옮겨지지 못하는 유일한 이유는 기회가 없기 때문이다. 밤낮 공상하고 망상하는 것은 좋지 못하며 심히 위험한 습관이다. 일단 형성되면 이러한 습관을 깨뜨리고 순결하고, 거룩하고, 고상한 주제로 생각을 돌리기란 거의 불가능하다. 만일 그대가 마음을 다스리고 그대의 영혼이 헛되고 음란한 생각으로 더러워지지 않기를 원한다면 그대는 눈, 귀, 그리고 그대의 모든 오관을 지키는 충실한 파수병이 되어야 할 것이다. 은혜의 능력만이 매우 바람직한 이 일을 성취할 수 있다.―2T, 561.

465 정욕과 애정을 이성이 지배하여 다스리게 하라* ― 하나님께서는 그대에게 그대의 생각을 지배하여 다스리도록 요구하실 뿐만 아니라 그대의 정열과 애정도 통제하기를 요구하신다. 그대의 구원은 이 문제에 있어서 그대 자신을 통치하는 데 달려 있다. 욕정과 애정은 강력한 동인(動因)이다. 만일 악용되거나 그릇된 동기에 의하여 움직이거나 잘못된 대상에게 쏟는다면, 그것들은 그대를 하나님도 없고 소망도 없는 불행한 사람으로 만드는 데 강력한 힘을 발휘한다.

욕정과 애정이 이성, 양심 그리고 품성의 지배 아래 있을지라도 상상력은 적극적으로 집요하게 통제를 받지 않으면 안 된다.

그대가 그대의 생각, 그대의 독서, 그대의 말을 제어하지 않는다면 그대의 상상력은 절망적으로 병들게 될 것이다. 성경을 주의깊게 기도하는 마음으로 읽고 그 교훈의 인도를 받으라. 이것이 그대의 안전한 길이다.―상동, 561-563.

악에 대하여는 오관을 닫으라 ― 하나님께로부터 오는 지혜를 얻기 원하는 자들은 지혜롭게 되고자 이 시대의 죄악적인 지식으로 속는 자가 되지 말아야 한다. 그들은 악한 것을 보고 배우지 않기 위하여 눈을 감아야 할 것이다. 그들은 악한 것을 듣고 그들의 생각과 행동의 순결을 더럽힐 지식을 얻지 않도록 귀를 막아야 하며 부정한 말을 발하고 그들의 입에 간사한 것이 없도록 하기 위하여 혀를 지켜야 한다.―Appeal to Mothers, 31.

불결한 생각을 암시하는 것을 읽거나 보는 일을 피하라. 도덕적, 지적 능력을 계발시키라.―2T, 410.

활동은 하지 않고 과도한 공부만을 하지 말라 ― 과도한 공부가 두뇌에 피의 양을 증가시킴으로 병적인 흥분 상태를 일으켜서 자제력을 저하하게 하고 일시적 감정과 기분의 지배에 내어 맡기게 하는 일이 매우 많다. 466 이 모양으로 불순한 것에 대하여 문이 열린다. 육체의 능력을 전혀 쓰지 않든지 또는 잘못 쓰는 일은 오늘날 전세계에 퍼지고 있는 타락의 풍조에 대하여 크게 책임을 져야 할 것이다. “교만함과 식물의 풍족함과 태평함이”(겔 16:49)야말로 옛날 소돔에게 멸망을 일으키게 하였던 때와 마찬가지로 오늘날 이 시대에 있어서도 인류의 진보를 막는 치명적 원수인 것이다.

교사들은 이런 일을 분별하여 그 학생들을 이런 방면으로 교육하지 아니하면 안 된다. 올바른 생활은 올바른 것을 생각하는 데 달려 있다는 것과 육체의 활동은 순결한 생각을 갖는 데 있어서 근본적 요건이라는 것을 학생들에게 가르치라.―교육, 191, 192.

주저할 시간이 없음 ― 생애의 순결성과 거룩한 모범이신 분을 따라 형성된 품성은 진실된 노력과 고정된 원칙 없이는 얻을 수 없다. 우유 부단한 사람은 그리스도의 온전함을 이루는 일에 성공하지 못할 것이다. 이러한 자들은 저울에 달려서 부족하다는 것이 판명될 것이다. 사단이 우는 사자와 같이 삼킬 자를 찾고 있다…. 사단은 청년들에게, 아직 충분한 시간이 있으므로 이번 한 번만 죄에 빠져서 악습을 행하고 다시는 하지 않으면 된다고 말한다. 그러나 그 한 번의 방종이 그들의 온 생애를 나쁜 습관에 물들게 할 것이다. 단 한 번이라도 금단의 땅에 발을 내딛는 모험을 감행하지 말라. 악습과 부패의 유혹물이 도처에 있는 이 위기의 악한 시대에 청소년들의 열렬하고 진심에서 우러나는 외침, 곧 “청년이 무엇으로 그 행실을 깨끗케 하리이까”라는 외침이 하늘에 상달되게 하라. 그리하여 그들의 귀가 열려서, “주의 말씀을 따라 삼갈 것이니이다”(시 119:9)라는 대답 속에 주어진 교훈에 순종하고자 하는 마음이 생기게 되기를 바라는 바이다.―2T, 408, 409.

모든 사람은 은혜의 시기 동안 이 세상에서 그들이 행한 행동에 대하여 책임이 있다. 모든 사람은 하고자 하는 의지만 있다면, 그들의 행동을 통제할 능력을 가지고 있다. 만일 그들이 생각과 행동의 정결함과 순결성이 부족하다면 그들은 무력한 자의 친구가 되시는 예수에게서 도움을 얻을 수 있다. 467 예수께서는 인생의 모든 약점을 아시므로 탄원을 받으실 때 그분은 아무리 강력한 유혹이라도 극복할 수 있는 힘을 주실 것이다. 겸손히 그 능력을 간구한다면 모든 사람이 이 능력을 받을 수 있다.―Appeal to Mothers, 31.

이 타락한 시대에 있어서 청년들을 위한 유일한 안전책은 곧 하나님을 신뢰하는 것이다. 그들은 하늘의 도움을 받지 않고는 인간의 욕정과 욕망을 지배할 수 없을 것이다. 우리가 바로 필요로 하는 도움이 그리스도 안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분께 그러한 도움을 받기 위하여 나오는 사람이 얼마나 드문가. 예수께서는 세상에 계실 때에 “너희가 영생을 얻기 위하여 내게 오기를 원하지 아니하는도다”(요 5:40)고 하셨다.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사람이 승리할 수 있다. 그대는 사도와 같이 “그러나 이 모든 일에 우리를 사랑하시는 이로 말미암아 우리가 넉넉히 이기느니라”(롬 8:37)고 말할 수 있다. 또 “내가 내 몸을 쳐 복종하게”(고전 9:27) 한다고 말할 수 있다.―2T, 409.

그리스도 안에서 참된 즐거움을 찾을 수 있다 ― 우리의 자녀들이 모든 더러운 행습으로부터 안전할 수 있는 유일하고 확실한 길은 그리스도의 우리 안에 들어가기를 힘쓰고 신실하고 참된 목자의 보살핌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다. 그들이 그리스도의 음성에 유의한다면 그리스도께서는 그들을 모든 악에서 건지시고 모든 위험에서 그들을 보호하실 것이다. 그리스도는 “내 양은 내 음성을 들으며 … 저희는 나를 따르느니라”(요 10:27)고 말씀하신다. 그들은 그리스도 안에서 꼴을 발견할 것이며, 힘과 소망을 얻을 것이며, 그리고 정신을 전환시키고 마음을 만족시킬 수 있는 어떤 무엇을 찾고자 하는 불안한 갈망으로 하여 번뇌하지 않을 것이다. 그들은 값진 진주를 발견하였으므로 마음에는 평온한 안식이 있다. 그들은 순결하고, 평화롭고, 고상하고, 거룩한 것에 기쁨을 느낀다. 그것들은 뼈저린 반성이나, 양심의 가책을 남기지 아니한다. 이러한 기쁨들은 건강을 해치거나 정신을 쇠퇴시키지 않으며 오히려 건전한 성질의 기쁨들이다.

하나님과의 교통, 하나님께 대한 사랑, 성결의 실천, 죄의 멸망 등은 모두 유쾌한 일이다. 468 하나님의 말씀을 읽는 것은 가공적인 소설책처럼 상상력을 혼미하게 하고 정욕을 북돋아 주는 것이 아니라 마음을 부드럽게 하며, 위로하며, 향상시키며, 성화시킬 것이다. 곤경에 빠졌을 때, 불시험의 공격을 받을 때, 그들은 기도할 수 있는 특권이 있다. 이 얼마나 고귀한 특권인가! 진토로 만들어진 유한한 존재가 그리스도를 명상함으로써 지존자의 알현실에 들어갈 수가 있는 것이다. 이렇게 하는 가운데서 영혼은 하나님과 신성한 친밀함을 나누게 되고 지식과 참된 성결에까지 새롭게 하심을 받고 원수의 공격에 대한 방비를 튼튼히 하게 된다.―Appeal to Mothers, 23, 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