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자녀 지도법

본문보기

64장-가정과 금주 운동
14편신체의 건강을 유지함

64장 - 가정과 금주 운동

401 부절제가 날뛰고 있다 ― 부절제는 여전히 파괴를 자행하고 있다. 갖가지 형태의 죄악은 진리와 의의 진보를 막는 거대한 울타리처럼 서 있다. 무지와 악에서 발생하는 사회악은 아직도 이루 셀 수 없는 불행을 야기시키고 교회와 세상에 해로운 암영(暗影)을 던지고 있다. 청소년들의 타락은 감소되는 대신에 증가하고 있다. 진실하고 꾸준한 노력밖에는 이 황폐하게 하는 저주를 제거시킬 수가 없을 것이다. 흥미와 식욕, 및 악한 습관과 부정한 정욕과의 투쟁은 치열하고 격렬한 것이 될 것이다. 원칙에 따라 행하는 자들만이 이 싸움에서 승리를 거둘 수 있다.―절제생활, 273.

부절제는 그것을 제어하기 위하여 노력을 하는데도 불구하고 증가 일로에 있다. 우리는 그 증가를 막고 타락한 자들을 일으키고 약한 자들을 유혹으로부터 막으려고 힘쓰는 일에 아무리 열심히 일한다 해도 지나치지 않다. 우리 연약한 인간의 손으로는 거의 아무것도 할 수 없으나 우리는 신뢰할 수 있는 조력자를 모시고 있다. 그리스도의 팔은 인간의 비애와 타락의 매우 깊은 데까지 뻗쳐질 수 있다는 것을 우리는 잊지 말아야 한다. 그리스도께서는 부절제라는 이 두려운 악마까지도 정복할 수 있는 도움을 우리에게 주실 수 있다.―CTBH, 21.

절대 금주가 그 해결책이다 ― 어떠한 사람이든지 부절제의 세력으로부터 안전할 수 있는 유일의 길은 술, 맥주 및 독한 음료를 전적으로 끊는 것이다. 우리는 자녀들에게 대장부답게 되기 위하여는 이러한 것을 버리지 아니하면 안 된다는 것을 가르쳐 주어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무엇이 참된 대장부임을 우리에게 보여주셨다. 402 존귀히 여김을 받고 그 이름이 생명책에서 도말되지 아니할 사람은 곧 이기는 사람이다.―상동, 37.

부모들은 유행을 따르는 생활 습관으로 치우쳐지지 아니한 진실되고 끈기 있는 노력으로써 자녀들이 둘레에 도덕적인 성채를 세워서 부절제로 말미암는 불행과 범죄들로부터 그들을 보호할 수 있을 것이다. 아이들을 그들이 하고 싶은 대로 자라도록 버려두어 싹이 날 때에 따 버려야 할 특성들을 부당하게 발달시킬 것이 아니라 그들로 하여금 신중하게 단련을 받고 교육을 받아서 올바른 편, 곧 개혁과 절제의 편에 그들의 위치를 차지하도록 할 것이다. 그 때에 그들은 위기를 만날 때마다 참된 개혁에 찬성하고 고수하는 자들에게 필연코 엄습하여 올 반대의 폭풍을 담대하게 부딪쳐 나갈 만큼 도덕적으로 자립하게 될 것이다.―절제생활, 249.

부절제는 흔히 가정에서 방종하기 때문에 생긴다 ― 우리 나라에서는 부절제를 제지하기 위하여 큰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나 성숙한 사자를 제압하고 쇠사슬로 메어 두는 것이 어려운 일이라는 것이 판명되고 있다. 만일 이 노력의 절반만이라도 자녀들이 습성과 성품을 형성시킬 책임에 관하여 부모들을 깨우치는 데 기울인다면 현재의 방법보다 천 배 이상의 유익을 거둘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절제 사업에서 일하는 모든 일꾼들의 성공을 비는 바이지마는 우리는 그들이 대적하여 싸우는 악의 원인을 더 깊이 투시하고 더욱 철저하고 견실하게 개혁에 참가하기를 권하는 바이다.―RH, 1884.9.23.

부절제의 근본 원인을 찾기 위하여 우리는 술이나 담배를 사용하는 문제보다도 더욱 깊이 파고 들어가지 아니하면 안 된다. 하는 일이 없든지, 일정한 목적이 없이 지내든지 또는 나쁜 친구를 사귀는 일은 그 간접적 원인이 될 것이다. 이런 원인은 소위 그들 자신으로서는 음식에 엄격한 절제를 한다고 생각하고 있는 가정의 식탁에서 흔히 볼 수 있다. 소화 불량을 일으키고, 신경에 부당한 흥분을 일으키고 또 어떤 모양으로든지 신체를 약하게 하여서 정신과 육체의 균형을 잃어버리게 하는 것은 어떤 것이고 다 신체에 대한 정신의 지배를 약하게 하므로 필경에는 부절제한 생활로 이끄는 경향이 있다. 403 전도가 유망한 청소년들이 타락하게 되는 것은 건강에 좋지 아니한 음식에서 생긴 부자연한 식욕에 그 원인이 있는 수가 많다.―교육, 185, 186.

미국 사람들의 식탁은 대개 술고래를 만들게끔 차려진다.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식욕이 지배적인 원칙이다. 누구든지 너무 자주 먹는 일과 질이 좋지 아니한 식물에 식욕을 방종시키는 사람은 그가 그릇된 식사 습관의 경향을 강하게 한데 비례하여 식욕과 다른 방면의 욕정의 요구를 대항할 능력을 약화시키고 있는 것이다.―3T, 563.

차와 커피는 조장시키는 요소이다 ― 가정에서 시작된 부절제로 말미암아 소화 기관이 먼저 약하여지므로 정상적인 식물은 식욕을 만족시키지 못하게 된다. 불건강 상태가 이루어지고 자극성 식물을 더욱 갈망하게 된다. 차와 커피는 직접적인 결과를 일으킨다. 이러한 독소의 영향을 받아 신경계가 흥분되고 어떤 경우에는 잠시 동안 지력은 활력을 얻는 듯이 보이며 상상력은 더욱 활발하여지는 듯하다. 이러한 흥분제가 이와같이 상쾌한 결과를 낳게 하므로 많은 사람들은 그들이 참으로 그것들을 필요로 한다는 결론을 내린다. 그러나 여기에는 항상 부작용이 있다. 신경계는 현재의 사용을 위하여 미래에 쓸 자원에서 그 힘을 빌린 것이어서 이 모든 임시적인 활기가 지나가면 상당한 우울함이 따르게 된다. 차와 커피에서 얻은 돌연한 기운은 활력처럼 보였지마는 사실은 신경의 흥분에 불과하며 결과적으로 신경계에 손해를 끼치는 것이 틀림없다는 증거이다.―CTBH, 81.

담배는 교묘한 독약임 ― 담배의 사용은 알콜의 사용보다 더 강력하게 신경계에 빈번히 영향을 끼치는 습관이다. 404 담배는 술보다 더 강한 속박의 줄로 희생자를 묶는다. 이 습관을 극복하기는 더 어렵다. 대부분의 경우에 알콜성 음료보다도 담배의 사용으로 심신이 더 철저하게 취하여 버린다. 이는 담배가 한층 더 교묘한 독약이기 때문이다.―3T, 562.

담배는 … 뇌에 영향을 끼치고 감수성을 마비시켜서 정신이 영적 사물, 특히 이 추악한 방종을 교정시키는 경향을 가진 진리들을 똑똑히 식별할 수 없게 한다. 어떠한 모양으로든지 담배를 피우는 자들은 하나님 앞에서 깨끗하지 못하다. 이와 같은 더러운 행위로 그들이 하나님의 것인 그들의 몸과 영으로 하나님을 영화롭게 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CH, 31.

담배는 뇌를 약하게 하고 그 예민한 감각을 마비시킨다. 담배의 사용은 독한 음료에 대한 갈증을 일으켜서 대부분의 경우에 있어서 술을 마시는 습관의 기초를 놓는다.―CTBH, 17.

자극제와 마취제의 영향 ― 자극제와 마취제의 영향으로 체력이 감퇴된다. 그리고 무엇이든지 신체에 영향을 끼치는 것은 정신에도 영향을 끼칠 것이다. 자극제는 얼마 동안은 정력을 일으키고 정신력, 육체적 활동을 하게 할지라도 그 상쾌한 기운이 사라지면 심신은 모두 전보다도 악화된 상태에 놓이게 될 것이다. 술과 담배는 우리의 후손의 몸을 약하게 하고 정신을 혼란시킬 뿐만 아니라 도덕을 저락하게 하는 두려운 저주임이 드러났다. 이성의 통제가 제거될 때 동물적인 욕정이 세력을 잡는다. 이 독약을 마음대로 사용할수록 성질은 더욱 야수적으로 될 것이다.―ST, 1910.9.13.

아이들에게 자극제를 혐오하도록 가르치라 ― 그대의 자녀들에게 자극물을 혐오하도록 가르치라.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것들에 대한 식욕을 그들 속에 부지중에 길러 주고 있는가! ― CTBH, 17.

405 하나님께서는 부모들이 식욕의 방종에서부터, 특별히 자극물과 마취제의 사용으로부터 그들의 자녀들을 지키기를 요구하신다. 그리스도인 부모의 식탁에는 조미료와 향료가 섞인 식물이 결코 놓여져서는 안 된다. 그들은 위를 어떠한 남용으로부터라도 보존하고자 연구하여야 한다.―RH, 1889.6.27.

오늘날의 방탕한 시대에는 자극성이 적은 식물일수록 더 좋다. 모든 일에 절제하는 것과 식욕을 단호하게 자제하는 것이 유일의 안전한 길이다.―3T, 561.

부모들에게 대한 도전 ― 부모들이 자녀들에게 식욕과 정욕에 대한 경향을 전승시켰을지도 모른다. 이러한 것들은 이러한 자녀들을 엄격하게 절제시키고, 순결하고 아름다운 습관을 갖도록 교육하고 훈련시키는 사업을 더욱 곤란하게 만들어 줄 것이다. 만일 건강에 좋지 못한 식물과 자극물과 마취제에 대한 식욕이 부모들로부터 그들에게 유전되었다면 자녀들에게 준 악한 경향을 깨뜨릴 얼마나 심히 엄숙한 책임이 부모들에게 놓여 있는가! 부모들은 그들의 불우한 자손들을 위하여 얼마나 진실되고 부지런히, 믿음과 소망 가운데서 그들의 의무를 행하여야 할 것인가! ― 상동, 567, 568.

미각과 식욕은 길들여져야 한다 ― 부모들은 생명과 건강 법칙, 곧 식물의 준비에 있어서나 또는 어떤 다른 습관에 의하거나 간에 자녀들의 그릇된 경향을 발육시키는 것이면 어떤 것이든지 행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이해하는 일을 그들의 첫째 사업으로 삼아야 한다. 소화 기관이 약하여지고, 신경의 힘이 조화를 잃고 그들의 자녀에게 줄 교훈이 그들의 앞에 차려진 식물에 의하여 방해를 받지 않도록, 어머니들은 그들의 식탁을 가장 단순하고 건강한 식물로 준비하기 위하여 얼마나 주의깊게 연구해야 할 것인가. 이 식물은 위와 그 기관들을 약하게 하고 강하게도 하며, 하나님께서 피로 사신 소유인 아이들의 육체와 도덕의 건강을 조절함에 큰 역할을 한다.―상동, 568.

406 신경계가 잘 균형이 잡혀서 영혼이 위험에 빠지지 않게 하기 위하여 자녀들의 육체적, 도덕적 소질을 지켜야 할 얼마나 신성한 위탁이 부모들에게 맡겨졌는가! ― 상동.

우리 자매들은 그들의 식탁에 건강적이고, 영양 있는 식물만을 차림으로써 다른 사람들의 구원을 위하는 큰 사업에 큰 역할을 할 수가 있다. 그들은 자녀들의 미각과 식욕을 길들이는 일에, 범사에 절제하는 습관을 형성시키는 일에, 남의 유익을 위하여 극기와 관대함을 장려하는 일에 그들의 귀중한 시간을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상동, 489.

태만한 부모는 책임이 있다 ― 많은 부모들이 자녀들에게 자제의 습관을 갖도록 끈기 있게 교육하는 일을 피하고 자녀들이 좋아하면 어느 때든지 먹고 마시도록 방임한다. 미각을 만족시키고, 기호를 만족시키고자 하는 욕망은 장성하여서도 감소되지 아니한다. 그리하여 이 방종한 청소년이 장성하였을 때에는 충동의 지배를 받아 식욕의 노예가 된다. 사회에 진출하여 혼자 힘으로 인생을 시작할 때 그들은 유혹을 대항할 만한 힘이 없다. 대식가, 흡연가, 술꾼들에게서 우리는 그릇된 교육의 악한 결과를 본다.

우리가 부절제의 두려운 해악으로 인하여 그리스도인 남녀들이 슬프게 탄식하는 소리를 들을 때, 누가 그 젊은이를 교육하였는가? 누가 그들의 이러한 부당한 식욕을 길러 놓았는가? 누가 금생에서의 유용성과, 내세에 있어서 하늘 천사들과의 교제에 합당한 품성을 형성하는 엄숙한 책임을 등한히 하였는가? 라는 질문이 즉시로 일어난다.―CTBH, 76.

407 진정한 사업은 가정에서 시작된다 ― 진정한 사업이 시작되어야 할 곳은 가정이다. 청소년들을 교육하고 그들의 품성을 형성시킬 책임을 진 자들에게 가장 큰 부담이 놓여 있다. 어머니들이 그들의 자녀들로 정당한 습관을 형성하게 하고 도덕적 정력과 참된 도덕적 가치를 계발하게 하도록 도와주어야 할 사업이 여기에 있다. 타인에 의하여 좌지우지 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과, 그릇된 감화에 굴복하지 않고 남에게 선한 감화를 끼쳐서 그들과 사귀는 사람들을 고상하게 하고 향상시켜야 한다는 것을 그들에게 가르치라. 만일 그들이 자신을 하나님과 연결시킨다면 가장 치열한 시험도 대항할 수 있는 능력을 하나님에게서 받을 것임을 그들에게 가르치라.―상동, 21, 22.

절제는 농담거리가 아니다 ― 많은 사람들이 절제 문제를 농담거리로 삼는다. 그들은 주님께서 먹고 마시는 일과 같은 이러한 조그마한 문제에 친히 간섭하지 않으신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만일 주님께서 이러한 일들을 염려하시지 아니하셨다면 그가 친히 마노아의 아내에게 나타나셔서 그에게 명백한 교훈과 그로 하여금 등한히 하지 않게 하기 위하여 조심하라는 분부를 두 번이나 말씀하지는 아니하셨을 것이다. 이것은 주님께서 먹고 마시는 일을 염려하고 계시다는 충분한 증거가 아닌가?―절제생활, 272.

개혁은 어머니에게서 시작된다 ― 성경은 어머니가 자신의 생활 습관을 주의 깊이 잘 지켜야 할 것에 대하여 가르치고 있다.―치료봉사, 339.

개혁은 아이를 낳기 전에 어머니에게서 시작되어야 할 것이니 만일 하나님의 교훈을 신실하게 순종한다면 부절제는 존재하지 아니할 것이다.―ST, 1910.9.13.

히브리인의 부모들에게 주어진 천사의 지시 중에는 어머니의 습관뿐만이 아니라 자녀들에게 대한 교훈도 포함되어 있었다. 장차 이스라엘 민족의 구원자가 될 아이 삼손은 그가 날 때에 좋은 유전을 받은 것만으로는 넉넉지 못하였다. 주의 깊은 훈련이 뒤따라야 할 것이었다. 408 유아기 때로부터 그는 엄격한 절제의 습관을 갖도록 훈련되어야 할 것이었다.

히브리 아이들에 관한 지시는 우리에게 아동의 육체적 건강에 관계되는 것은 무엇이나 등한히 할 수 없다는 것을 가르쳐 준다. 무엇이나 중요하지 않은 것은 없다. 신체의 건강에 영향을 끼치는 모든 감화는 마음과 성격에도 관계를 가졌다.―치료봉사, 345.

절제와 극기는 요람에서부터 가르쳐야 한다. 이 사업의 책임이 대부분 어머니에게 놓여진 바, 아버지의 도움을 받아 그는 그 일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RH, 1901.7.9.

가정에서나 학교에서나 교훈을 계속하라 ― 평생토록 방종하므로 형성된 식욕의 습관을 없앤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부절제라는 악마는 쉽게 정복되지 아니한다. 그것은 거대한 힘을 가지고 있으므로 이를 극복하기가 어렵다. 그러나 만일 부모가 가정에서, 가족 내에서 그들의 자녀들에게 아주 어렸을 때부터 원칙을 따르도록 가르침으로써 부절제에 대항하는 운동을 시작한다면 성공을 바랄 수가 있을 것이다. 어머니들이여, 만일 그대가 하나님께서 그대에게 주신 귀중한 시간을 그대의 자녀들의 품성을 형성시키고, 향상시키고, 훈련하는 일과 먹고 마시는 것에 있어서 절제의 원칙을 엄격하게 따르도록 가르치는 일에 사용한다면 그대에게 보상이 있을 것이다.―3T, 567.

이런 방면의 교육은 모든 학교와 가정에서 실행하여야 할 일이다. 청소년들은 담배나 술 또 그 밖에 유독한 음식물들이 신체를 파괴하고 두뇌를 어둡게 하며 심령을 타락하게 하는 영향을 주는 것이라는 사실을 깨달아야 한다. 이런 것들을 사용하는 사람은 육체적, 지적, 도덕적인 능력을 언제까지나 그 충실한 상태로 보존할 수가 없다는 것을 명백히 하지 아니하면 안 된다.―교육, 185.

409 조그마한 탈선의 결과를 명백히 가르치라 ― 경계하여야 할 것은 이 악의 시초이다. 청소년들을 가르칠 때에는 올바른 데서 조금만 틀린 듯이 보이는 일이라도 그것이 가져오는 결과를 명백히 가르쳐야 한다…. 청소년들로 하여금 자주적이 될 것이요 노예적이 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을 명심하게 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그들로 그들 안에 있는 왕국의 통치자를 삼으셨으니 그들은 거기서 하늘로부터 받은 왕권을 행사할 것이다. 이런 교육을 충실히 가르쳐 줄 때에 그 결과는 그 학생들 자신에게보다도 훨씬 널리 미칠 것이다. 그 감화는 실로 파멸 직전에 있는 무수한 남녀를 구출하게 될 것이다.―상동, 186.

유혹을 대항하기 위하여 도덕적인 힘을 간직하라 ― 자라나는 부절제의 악을 정복하려면 올바른 방면에서 개인적인 노력이 요구된다. 세상의 모든 부모의 마음속에 스며들어가고 타들어가서 깨닫게 할 수 있는 말을 발견할 수 있었으면 얼마나 좋으랴! ― Pacific Health Journal, 1890.5.

부모들은 자기 자녀들을 위하여 건강하고 행복된 생애를 살도록 그 기초를 놓아줄 것이다. 그들은 그 자녀들에게 유혹을 이기는 도덕적 정력과 인생의 난관을 돌파할 용기와 힘을 갖추게 한 연후에 그들을 가정에서 내보낼 수 있는 것이다. 부모들은 그 자녀들에게 그들의 생애가 하나님께 영화를 돌리고 세상에 복을 끼치는데 그 목적을 두도록 고취하며 힘을 계발시켜 줄 것이다. 부모들은 그 자녀들의 발길이 인생의 음지와 양지를 통하여 영광의 천국에 이르기까지 바른 경로를 걸을 수 있도록 만들 수 있다.―치료봉사, 318, 319.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먹고, 마시고, 입는 일에 있어서 광범한 절제의 지반(地盤) 위에 서기를 요구하신다. 부모들이여, 그대는 하나님께서 그대에게 주신 책임에 대하여 각성하지 않으려는가? 건강 개혁의 원칙을 연구하고 극기의 길이 유일의 안전한 길임을 그대의 자녀들에게 가르치라.―MS 86, 18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