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자녀 지도법

본문보기

58장-실생활을 위한 훈련
13편신체 발육이 제일 중요함

58장 - 실생활을 위한 훈련

345 하나님께서 왜 아담과 하와에게 노동을 지정하여 주셨는가 ― 주님께서는 아담과 하와를 만드사 에덴 동산에 두셔서 동산을 가꾸게 하고 그것을 주님을 위하여 지키도록 하셨다. 그들에게 약간의 노동을 하게 하신 것은 그들의 행복을 위함이었으니 그렇지 아니하면 주님께서 그들에게 일을 정하여 주지 아니하셨을 것이다.―MS 24b, 1904.

주 하나님께서는 세상이 생기기 전 아버지 하나님과 상의하실 때에 아담과 하와를 위하여 에덴에 동산을 만드시고 열매 맺는 나무들을 돌보는 일과 초목들을 재배하고 손질하는 일을 그들에게 맡기기로 계획하셨다. 유용한 노동은 그들에게 방벽이 될 것이었으며 세상의 역사가 마칠 때까지 온 세대를 통하여 영속될 것이었다.―ST, 1896.8.13.

완전하신 노동자로서의 예수님의 모본 ― 그리스도께서는 이 세상에 사셨을 때 … 가정에서 순종하고 도움이 되셨다. 그리스도께서는 목수의 일을 배우시고 나사렛의 작은 목공소에서 손수 일하셨다…. 성경은 예수님께 대하여 “아기가 자라며 강하여지고 지혜가 충족하며 하나님의 은혜가 그 위에 있더라”(눅 2:40)고 말한다. 예수님께서 유년 시절과 청소년 시절에 일하실 때 심신은 발달되었다. 예수님은 당신의 체력을 무모하게 소모하시지 않고 각 방면에 있어서 최선의 일을 하시기 위하여 체력을 건강하게 보존할 만한 활동을 하셨다. 예수님은 심지어 도구를 다루는 일에 있어서도 서투르게 되기를 원하지 않으셨다. 예수님은 품성에 있어서 완전하셨던 것처럼 일꾼으로서도 완전하셨다.―FE, 417, 418.

예수님께서 만드신 모든 물건은 잘 만들어졌으며 각 부분이 정확하게 들어맞아서 그 물건 전체가 튼튼하게 되었다.―Ev, 378.

346 예수님은 참을성 있게 날마다 힘써 일하셨다 ― 예수께서는 인생의 미천한 길을 당신의 모본으로 성결하게 만드셨다…. 예수님의 생애는 부지런히 일하시는 생활이었다. 하늘의 주재되시는 예수님께서는 평범한 노동자의 소박한 의복을 입으시고 거리를 다니셨다. 예수님께서는 그의 비천한 일로 산비탈을 오르내리시며, 이리저리 다니시면서 힘써 일하셨다. 천사들은 예수님께서 고달픈 오르막길을 올라가실 때 그들의 날개 끝으로 그분을 받들거나 천한 일을 행하실 때 힘을 빌려주도록 보냄을 받지는 아니하였다. 그러나 예수님께서 날마다의 수고로써 가족의 생계를 도와주시기 위하여 나가셨을 때는 갈릴리 해변에서 5천 명의 굶주린 영혼들을 먹이시던 이적을 행하셨을 때와 똑같은 능력을 소유하셨다.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당신의 짐을 덜거나 수고를 가볍게 하시기 위하여 하늘의 능력을 사용하지 않으셨다. 예수님께서는 온갖 재난이 따라다니는 인성을 취하셨으며 가장 혹독한 시련도 겁내어 피하지 않으셨다. 예수님께서는 농가에서 사셨으며, 참을성 있는 손으로 날마다 수고하셨다. 예수님의 모본은 부지런하게 되는 것이 사람의 의무라는 것과 노동은 존귀한 것임을 우리에게 보여준다.―Health Reformer, 1876.10.

예수님께서는 인생의 비천한 의무를 이행하면서 하나님을 가까이 모시고 사는 방법을 사람들에게 가르치시기 위하여 존귀나 인정을 받지 않으신 채 오랫동안 나사렛에 거하셨다. 하늘의 주재이신 그리스도께서 몸소 인성을 쓰시기 위해서만 아니라 가장 무거운 짐과 가장 미천한 직무를 감당하시기 위하여 자신을 낮추셨다고 하는 것은 천사들에게는 하나의 오묘이었다. 예수님께서 그렇게 하신 것은 우리 중 하나같이 되시사 인간의 수고와 슬픔과 피곤을 경험하시기 위함이었다.―상동.

유용한 일을 하고자 하는 포부를 갖게 하라 ― 유년들과 청소년들의 마음속에 그들 자신에게 유익하며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어떤 일을 행하는 데 있어서 그들이 활동하고자 하는 포부를 가지게 해 주어야 한다. 347 정신과 성품을 향상시키며, 손이 유용하게 되도록 가르쳐 주며, 젊은이들이 생애의 짐을 지고 그들의 몫을 감당하도록 훈련하는 활동은 체력을 증진시키며 모든 능력을 계발시켜 준다. 그리고 고상한 근면과 선을 행하려는 생활 습관의 계발에는 보상이 있다.―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122.

인생이란 진실된 일과 책임을 지고 고생스런 일을 하는 것이라고 청소년들에게 가르쳐야 한다. 그들은 그들을 실제적인 사람들 즉, 비상 상태를 맞이하여 항쟁할 수 있는 남녀로 만들어 줄 훈련을 받아야 한다. 조직적 훈련과 규칙적 노동은 인생의 부침(浮沈)에 대한 방벽이 될 뿐만 아니라 원만한 발달을 위해서도 유효한 것임을 청소년들에게 가르쳐 주어야 한다.―교육, 197.

육체 노동은 천한 것이 아니다 ― 일을 천하게 여기는 것은 많은 부류의 사람들이 가진 보편적인 오류이다. 그러므로 젊은이들은 교사나 서기나 상인이나 변호사가 되어 육체 노동을 요구하지 않는 지위는 거의 어떤 지위라도 차지하기 위하여 매우 열심히 공부하고자 한다. 젊은 여자들은 가사를 얕본다. 그리고 가사 노동을 이행하는 데 요구되는 육체 운동은 그것이 심하지 않으면 건강을 증진시키는 것으로 생각되는 데도 불구하고 교사나 서기가 되기에 알맞을 교육을 추구하거나 그들을 앉아서 일하는 직업에 한정시킬 어떤 일을 배운다.―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239.

세상은 어떠한 유용한 노동을 하지 못하는 것을 자랑으로 삼는 청년 남녀들로 가득 차 있다. 그들은 거의 한결같이 천박하며 허영적이며 과시를 좋아하며, 불만족하고 흔히 방탕스럽고 방종한다. 이러한 인물들은 사회의 오점이며 그들의 부모에게는 수치가 된다.―Health Reformer, 1877.122.

348 일이 아무리 작고 비천하게 보일지라도 우리 중에 아무도 그 일을 부끄럽게 생각하지 말 것이다. 노동은 우리를 고상하게 만든다. 머리나 손으로 힘써 수고하는 사람은 모두 일하는 남자요 일하는 여자이다. 그리고 세탁을 하거나 그릇을 씻는 것도 예배에 참석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모두 그들의 의무를 행하고 그들의 신앙을 존귀케 하고 있는 것이다. 가장 평범한 노동에 종사하는 동안에도 정신은 깨끗하고 거룩한 생각으로 향상하며 고상해질 수 있을 것이다.―4T, 590.

젊은이들은 노동의 노예가 되지 말고 주인이 되어야 함 ― 청소년들은 노동의 참된 품위를 깨닫도륵 지도되어야 한다.―교육, 196.

육체 노동이 천하게 여겨지는 큰 이유는 그것을 흔히 되는 대로 생각 없이 하는 까닭이다. 그것은 자기가 택해서 하는 것이 아니라 필요에 의하여 하게 된다. 일꾼은 거기다 정신을 기울이지 아니하고 자존심도 없고 남의 존경을 받지도 못한다. 노작 교육은 이와 같은 잘못을 고쳐 주어야 한다. 정확하고 철저하게 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학생들은 숙련되고 조직적인 것을 배워야 하고 시간을 절약하고 모든 동작은 계획을 따라 하도록 배워야 한다. 그들은 최선의 방법을 배울 뿐만 아니라 항상 진취하겠다는 희망으로 고무되어야 할 것이다. 그들의 하는 일로 사람의 두뇌와 손으로 할 수 있는 데까지의 완전한 데에 접근하도록 할 것을 그들 목표로 삼게 할 것이다.

그런 훈련이 청소년들로 노동의 노예가 아니요 주인이 되게 한다. 그것이 근로자의 부담을 가볍게 하고 그 비천한 직업까지도 고상하게 할 것이다. 일하는 것을 단순히 천한 일로 생각하고 독선적인 무지에 사로잡혀 진보를 위하여 노력하지 않는 사람은 드디어 그것이 무거운 짐이 되고 말 것이다. 그러나 비천한 일에도 학문이 있음을 인식하는 사람은 거기서 고상함과 미를 찾고 그 일을 충실히 능률적으로 수행하는 중에 즐거움을 얻게 될 것이다.―상동, 202, 203.

349 부유함이 실제적 훈련을 못 하게 하는 핑계가 될 수 없음 ― 부유한 부모는 대부분의 경우에 학술에 있어서와 마찬가지로 생애의 실제 의무에 있어서도 자녀들에게 교육을 할 중요성을 느끼지 않는다. 그들은 자녀들의 마음과 품행의 유익과 또는 장래의 유용성을 위하여 유용한 노동에 대하여 철저하게 이해를 시킬 필요성을 깨닫지 못한다. 이것은 자녀들이 응당 받아야 할 훈련이니 만일 역경이 닥쳐올 때 자녀들은 그들의 손을 사용하는 방법을 알기 때문에 당당히 독립하여 설 수 있을 것이다. 그들이 힘이라는 자본을 가지고 있으면 비록 돈을 가지지 못하였을지라도 가난한 자가 될 수 없다.

젊었을 때 유복하였던 많은 사람들이 그들의 모든 재물을 상실하고 생계를 그들에게 의존하는 부모, 형제 자매들을 부양해야 할지도 모른다. 그렇다면 모든 청소년들이 어떠한 비상 사태에 대비하기 위하여 일하도록 교육을 받는 것은 얼마나 중요한가! 재물은 그것을 소유한 사람들이, 그들이 아들 딸들로 실생활에 자격을 갖출 수 있도록 유용한 노동에 대한 지식을 얻는 데에 방해가 되게 할 때에 참으로 저주가 된다.―3T, 150.

자녀들은 가정의 의무를 분담하여야 함 ― 신실한 어머니는 유행을 따르는 사람이 되지 않을 뿐 아니라 또한 될 수도 없으며 변덕스런 자녀들의 비위를 맞추거나 그들이 게으름을 피우도록 그 자신이 살림살이의 노예가 되지 않을 것이다. 어머니는 자녀들에게 실생활에 대한 지식을 가르치기 위하여 집안 일을 분담시킬 것이다. 만일 자녀들이 어머니의 일을 함께 분담하면 그들은 유용한 일이 행복에 요긴한 것으로서 그들을 저하시키는 것이 아니라 고상하게 만들어주는 것으로 여기게 될 것이다. 그러나 만일 어머니가, 딸은 나태하도록 교육하면서 본인은 가사의 무거운 짐을 진다면 그는 딸에게 시중 들고 응당 해야 할 일을 해주는 그들의 종으로 자신을 천시하도록 가르치고 있는 것이다. 350 어머니는 언제든지 그의 위엄을 보존해야 한다.―Pacific Health Journal, 1890.6.

어떤 어머니들은 딸들의 수고와 일을 면제해 줌으로써 실수를 범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그들은 자녀들에게 게으름을 장려하는 것이다. 이러한 어머니들이 때때로 이렇게 변명한다. “내 딸은 튼튼하지 못해요.” 그러나 그들은 딸들을 약하고 무능하게 만드는 확실한 길을 밟고 있다. 잘 지도된 노동은 어머니들이 딸들로 하여금 튼튼하고 활기 있고 쾌활하며 행복하며 금생에서 우리에게 닥치는 여러 가지 시련을 용감하게 대항하도록 만드는 데 필요되는 바로 그것이다.―ST, 1875.8.19.

자녀들에게 유용한 일을 할당하여 주라 ― 자녀들에게 일거리를 마련해 주는 것을 등한히 하는 부모들의 부주의로 말미암아 이루 셀 수 없는 악이 생겨서 많은 청소년들의 생명을 위태롭게 하며 슬프게도 그들의 유용성을 해쳤다.

하나님께서는 부모와 교사가 아이들에게 일상 생애의 실제적인 의무들을 훈련시키기를 원하신다. 근면을 장려하라. 소녀들 그리고 호외 노동을 하지 않는 소년들까지라도 어머니를 돕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어렸을 때부터 소년 소녀들은 가정의 일을 슬기롭게 도우면서 점점 더 무거운 책임을 감당하도록 가르침을 받아야 한다. 어머니들이여 끈기 있게 자녀들에게 손을 사용하도록 방법을 보여주어라. 집안 일에 있어서 그대의 손처럼 그들의 손도 솜씨 있게 사용되어야 한다는 것을 깨닫게 해 주라.―RH, 1904.9.8.

가정에 있는 각 어린이들은 가정의 책임의 일부를 맡아야 하며 그의 일을 신실하고 명랑하게 수행하도록 가르침을 받아야 한다. 만일 일이 이와 같은 방법으로 분배되고 아이들이 적합한 책임을 분담하는 습관을 가지고 자라난다면 집안 식구 가운데 아무도 지나친 책임을 맡지 아니할 것이요, 가정의 모든 일은 명랑하고 원활하게 진행될 것이다. 각 사람이 가정에 대하여 자세히 알고 관심을 가지게 됨으로 적당한 질서가 유지될 것이다.―ST, 1877.8.23.

351 기본적인 교육인 요리와 바느질 ― 어머니들은 딸들을 부엌으로 데리고 가서 요리 부문에 대한 철저한 교육을 주어야 한다. 또한 딸들에게 실질적인 재봉 기술을 가르쳐야 한다. 그들은 딸들에게 옷감을 경제적으로 끊어서 만드는 방법을 가르쳐야 한다. 어떤 어머니들은 경험 없는 딸들을 끈기 있게 가르치는 수고를 하기보다는 모든 일을 혼자 하기를 더 좋아한다. 그러나 그렇게 함으로써 그들은 요긴한 부분의 교육을 등한히 하는 것이 되며, 자녀들에게 크나큰 잘못을 범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후년에 자녀들은 이러한 일에 관한 지식의 부족으로 낭패를 느낄 것이기 때문이다.―Appeal to Mothers, 15.

소년과 소녀들을 다 같이 훈련시키라 ― 가정을 만드는 데 있어서 남녀는 다 그들이 할 책임이 있으므로 남자나 여자를 물론하고 가족된 자의 의무에 대한 지식을 가져야 한다. 잠자리를 펴고 방안을 정돈하며 그릇을 닦고 음식을 준비하며 세탁하고 옷을 깁는 일은 남자로 하여금 남자답지 못하게 하는 일이 아니요 그것이 남자로 더욱 행복되고 유용한 사람을 만드는 것이다. 또한 여자가 마구를 채우고 말을 몰며* 쇠스랑이나 큰 호미는 물론이요 망치나 톱을 쓰는 법을 배우게 되면 인생의 비상 사태를 당할 때에 더욱 잘 적응할 수 있을 것이다.―교육, 198.

아들뿐만 아니라 딸들도 시간을 합당하게 사용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 절대 필요하다. 그리고 그들은 시간을 어떻게 사용했는지에 대하여 하나님께 동등하게 책임을 져야 한다. 우리가 소유하는 재간을 현명하게 계발하도록 우리에게 생명이 주어졌다.―Health Reformer, 1877.12.

352 어머니의 체력을 보호하는 것을 특권으로 생각하라 ― 요리, 설거지, 청소, 먼지 털기 등 매일같이 해야 할 가사가 있다. 어머니들이여, 그대들의 딸이 이러한 일상 의무를 행하도록 가르쳤는가? … 그들의 근육은 운동이 필요하다. 도약과 공놀이 혹은 크로케 놀이를 하는 대신에 그들이 어떤 목적을 위하여 운동을 하게 하라.―MS 129, 1898.

어린이들에게 집안의 책임을 함께 분담하도록 가르치라. 그들로 하여금 계속 어떤 유용한 일을 하도록 하라. 일을 쉽게 그리고 훌륭하게 하는 방법을 그들에게 보여주라. 어머니의 짐을 가볍게 하여줌으로써 그들이 어머니의 기력을 보호하며 그의 생명을 연장시켜 주고 있다는 것을 깨닫도록 도와 주라. 많은 피곤한 어머니가 그의 자녀들로 하여금 그의 책임을 같이 지도록 가르치지 아니하였으므로 일찍 세상을 떠났다. 가정에서 이기심 없는 봉사의 정신을 장려함으로써 부모들은 이타주의의 체현(體現)인 그리스도에게로 자녀들을 더욱 가까이 이끌고 있는 것이다.―MS 70, 1903.

행복의 실험 ― 자녀들이여, 어머니를 편안한 의자에 쉬게 해 드리고 무엇을 먼저 끝마치고 싶어하시는지 알려 달라고 여쭈어라. 지쳐 있고 지나친 부담을 지고 있는 많은 어머니들에게 이것은 얼마나 놀라운 일이 될 것인가! 유년들과 청소년들은 가정의 의무를 신실하게 이행함으로써 어머니의 지친 손과 피곤한 마음과 뇌에 쉼을 주지 아니하고는 만족스런 화평을 느끼지 못할 것이다. 이러한 일은 더욱 고상한 교육을 받도록 그들을 전진시킬 진보의 사다리의 계단들이다.

가정의 참된 일꾼에게 이르러 오는 만족과 화평을 가져다주는 것은 바로 매일의 의무를 신실히 이행하는 것이다. 가정의 책임의 일부를 분담하기를 게을리 하는 자들은 고독과 불만으로 고통하는 자들이다. 353 왜냐하면 그들은, 행복한 자들은 어머니나 혹은 가족 중에 다른 식구들에게 놓인 일상적인 일을 같이 분담하기 때문에 행복하다는 진리를 배우지 못했기 때문이다. 많은 사람들이 그들의 장래의 유익을 위하여 알아야 할 요긴한, 가장 유용한 공과를 배우지 못하고 만다.―MS 129, 1898.

가정의 의무에 신실함으로 얻는 보상 ― 아무리 쉽고 천할지라도 그대가 가장 유리하게 차지할 수 있는 지위를 감당하면서 가정의 의무를 신실하게 수행하는 것은 진정으로 향상시킨다. 이같은 신령한 감화가 요구되고 있다. 이렇게 행할 때 화평과 거룩한 기쁨이 있다. 그것은 치료하는 능력이 있으며 영혼의 상처와 신체의 고통까지도 은밀하게 부지 중에 덜어 줄 것이다. 깨끗하고 성결한 동기와 행동에서 우러나오는 마음의 평안은 모든 신체의 기관에 자유롭고 활기 있는 원동력을 줄 것이다. 내적 평안과 하나님께 대하여 거리낌이 없는 양심은 연한 식물 위에 내린 이슬과 같이 지력을 자극하고 활기 있게 할 것이다. 그때에 의지는 올바르게 지도되고 통제되며 더욱 과단성이 있으되 괴팍스럽지 아니할 것이다. 그들은 성화되기 때문에 명상을 즐길 것이다. 그대가 소유하는 마음의 평안은 그대와 교제하는 모든 사람에게 축복이 될 것이다. 이 평안과 안온은 조만간 자연적인 것이 되어 그대의 주위에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그 귀중한 광선을 발산할 것이며 그것은 다시 그대에게 반사되어 올 것이다. 그대가 이 하늘의 화평과 마음의 평안을 맛볼수록 그것은 더욱 증가할 것이다. 그것은 모든 도덕적인 정력을 무감각 속에 빠뜨리는 대신에 그것을 일깨워서 더욱 많은 활동을 하게 하는 싱싱하고 활기 찬 기쁨을 준다. 완전한 평안은 천사가 소유하고 있는 하늘의 속성이다.―2T, 326, 327.

하늘에는 활동이 있을 것이다 ― 천사들은 일꾼들이다. 천사들은 인간을 위한 하나님의 교역자들이다. 무위의 하늘을 고대하는 그러한 게으른 종들은 하늘이 어떤 곳인지에 대하여 그릇된 생각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354 창조주께서는 죄악적인 나태를 만족시킬 그런 장소는 예비해 놓지 않으셨다. 하늘은 흥미 있는 활동의 장소이다. 그러나 수고하고 무거운 짐진 자들과 믿음의 선한 싸움을 싸운 자들에게 하늘은 영광스러운 안식이 될 것이니, 불멸의 젊음과 활력이 그들의 것이 될 것이며 죄와 사단에 대항하여 다시는 더 싸울 필요가 없을 것이다. 이러한 정력적인 일꾼들에게는 영원한 나태의 상태는 지긋지긋한 것이 될 것이다. 이런 상태는 그들에게 하늘의 기쁨을 주지 못한다. 지상에서 그리스도인에게 주어진 고통의 길은 어렵고 고달플지 모르지만 그 길은 구세주의 발자취로 말미암아 존귀하게 되었으므로 그 성결한 길을 따르는 자는 안전하다.―CTBH, 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