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자녀 지도법

본문보기

57장-운동과 건강*
13편신체 발육이 제일 중요함

57장 - 운동과 건강*

339 규칙적인 일과 오락 ― 유년들과 청소년들이 건강, 명랑, 원기, 그리고 잘 발육된 두뇌와 근육을 가지기 위해서는 옥외에서 많이 지내야 하며 규칙적인 일과 오락을 가져야 한다.―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68, 69.

아이들은 그들의 수업에 작업 시간을 가져야 한다. 적당한 정신 노동과 호외의 신체 활동이 그대의 아이들의 신체를 상하게 하지 않을 것이다. 유용한 노동과 집안의 가사에 능숙한 것은 그대의 딸들에게 유익할 것이며 약간의 호외 작업은 신체와 건강에 절대적으로 필요하다.―4T, 97.

운동과 신선한 공기 ― 날마다 수족을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은 운동하려고 할 때 약해진 것을 깨달을 것이다. 혈관과 근육은 그들의 일을 이행하고 모든 산 기계를 건전한 활동 상태로 보존하며 조직의 각 기관 각자의 임무를 행할 수 있도록 보존하는 상태에 놓여 있지 않다. 수족은 사용함으로 튼튼해질 것이다. 매일의 적당한 운동은 근육에 힘을 공급할 것이며, 운동을 하지 않으면 그 근육은 힘이 없고 연약하게 된다. 야외에서 날마다 활동적인 운동을 함으로써 간장, 신장, 그리고 폐장도 그들의 일을 할 수 있는 힘을 얻을 것이다.

의지력의 도움을 받으라. 그리하면 추위를 저항하고 신경계에 힘을 얻게 된다. 그대는 이러한 축복이 없이는 살지 못할 만큼 운동과 깨끗한 공기의 유익을 잠시 동안에 인식할 것이다. 340 공기의 공급이 부족한 폐는 음식을 빼앗긴 굶주린 사람과 같을 것이다. 진실로 우리는 식물 없이는 살아도 공기 없이는 일순간이라도 살 수 없는데 공기는 하나님께서 준비하신 폐를 위한 식물이다.―2T, 533.

학생들은 특히 육체 활동이 필요하다 ― 활동을 하지 않으면 신체 조직이 약해진다. 하나님께서는 남자와 여자를 활동적이며 유용하게 만드셨다. 유용한 노동으로 모든 근육을 적당히 운동시키는 것보다 젊은이의 힘을 더 증가시킬 수 있는 것은 없다.―ST, 1875.8.19.

모든 재능은 활동으로 힘을 얻는다 ― 학교에서 생활하며 책에 얽매어 있는 유년들과 청소년들은 건전한 신체의 조직을 가질 수가 없다. 적당한 신체의 활동 없이 공부에 두뇌를 활동시키는 것은 혈액을 두뇌로 끌어올리는 경향이 있어서 신체 조직의 혈액 순환은 균형을 상실하게 된다. 두뇌에는 혈액이 너무 많은데 비해 수족에는 너무 적다. 유년들과 청소년들의 공부를 몇 시간으로 제한하는 규칙이 있어야 하며 그 다음에 시간의 얼마를 육체 노동에 사용하여야 한다. 그리고 만일 그들이 먹고 입고 자는 습관이 자연 법칙에 일치하면 육체와 정신의 건강을 희생시킴이 없이 교육을 받을 수 있다.―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69.

아이들이 아주 어릴 때부터 생활의 작은 책임을 지도록 가르치라. 이와같이 사용된 능력은 활동으로 강해질 것이다. 그렇게 함으로 말미암아 청소년들은 주님께서 후일 그들에게 행하도록 부르실 보다 큰 사업에 유능한 조력자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근면과 신중함과 노력의 습관을 훈련받은 사람이 적다. 나태와 무활동은 이 시대의 아이들에게 가장 큰 저주이다. 341 건전하고 유용한 노동은 좋은 습관과 고상한 품성의 형성을 증진시킴으로써 큰 축복이 될 것이다.―RH, 1881.8.30.

일할 때에 다채로움과 변화를 계획할 것 ― 청소년들의 정신과 손은 몰두할 일이 없어서는 안 된다. 그리고 만일 유용하고, 향상시키며 다른 사람들에게 유익을 주는 일을 하도록 그들을 지도하지 않으면 그들은 심신에 해를 끼칠 것들을 하게 될 것이다.

청소년들은 부모들과 함께 생애의 부담을 즐거이 분담해야 하며 그렇게 함으로써 육체와 도덕적인 건강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깨끗한 양심을 보존해야 한다. 이것을 행함에 있어서 그들은 오랫동안 같은 방향의 일을 하게 되지 않도록 경계해야 한다. 만일 청년들에게 한 가지 일만 쉴 새 없이 계속시켜서 그 일이 진력나게 하면, 그 일을 변경하거나, 얼마 동안 쉬었다가 함으로써 얻는 성과보다 성과가 적게 될 것이다. 너무 지나치게 정신적 부담을 지면 마음은 튼튼하게 되지 않고 쇠약해질 것이다. 일에 있어서의 변화는 건강과 활력을 보존시킬 수 있을 것이다. 쓸데없는 일을 위하여 유용한 일을 제쳐놓을 필요가 없다. 왜냐하면 이기적인 오락은 도덕상 위험한 것이기 때문이다.―YI, 1893.7.27.

피로는 노동의 정상적인 결과임 ― 어머니들이여, 그대의 딸들에게 부담을 제거하고 그들에게 특별히 할 일도 주지 않고 작은 뜨개질이나 다른 어떤 수놓는 일 등을 그들로 선택하게 하여 그들을 바쁘게 만드는 것보다 더 악을 행하게 하는 것은 없다. 딸들이 손과 발과 근육을 활동하게 하라. 만일 그것이 그들이 피로하게 한들 어떤가? 그대는 그대가 하는 일에 피로하지 아니한가? 만일 과로만 하지 아니한다면 피로가 그대를 해치는 것 이상으로 그대의 자녀들을 해칠 것인가? 조금도 그렇지 아니하다.―2T, 371.

그들은 피곤할는지 모르지만 적당히 노동을 한 후에 쉬면 얼마나 평안한가. 342 자연의 훌륭한 회복제인 수면은 피곤한 몸에 활력을 주어서 이튿날의 책임을 감당할 준비를 갖추어 준다.―ST, 1884.4.10.

가난이 자주 축복이 되는 이유 ― 어떤 사람들은 부유함과 무위(無爲)를 진정한 축복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항상 바쁘고 그들의 일과로 쾌활하게 돌아다니는 사람들이 가장 행복한 사람들이며 가장 좋은 건강을 누린다…. 사람이 일용할 양식을 위하여 수고해야 한다는 선고와 미래의 행복과 영광에 대한 허락은 모두 같은 보좌에서 나온 것이며, 둘 다 축복이다.―CTBH, 97.

많은 경우에 있어서 빈곤은 일종의 축복이다. 왜냐하면 가난은 청소년들과 유년들이 방종으로 말미암아 멸망당하는 것을 막아 주기 때문이다. 지능과 아울러 체력도 계발시켜서 합당하게 발육시켜야 한다. 첫째로 부모들이 주의해야 할 일은 곧 자녀들이 튼튼한 체격을 가져서 건전한 남녀들이 되도록 살피는 일이다. 신체의 활동 없이 이 목적을 달성하기란 불가능하다.

비록 부족함이 없을지라도 아이들은 자신의 육체적인 건강과 도덕적인 유익을 위하여 일하도록 가르침을 받아야 한다. 아이들이 유용하게 되는 데서 얻는 만족과 다른 사람들을 돕기 위하여 자기를 부인하는 데서 얻는 만족은 일찍이 누렸던 즐거움 중의 가장 건전한 즐거움이 될 것이다.―3T, 151.

정신과 육체 활동이 균등하게 되어야 함 ― 학생들에게 매우 많은 학과를 택하도록 허락함으로 신체를 단련할 시간을 가지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날마다 약간의 시간을 야외에서 근육 운동으로 소비하지 않으면 건강이 보존될 수 없다. 343 전신을 활동하게 할 수 있는 어떤 종류의 육체 노동을 위하여 얼마의 시간을 지정해 놓아야 한다. 지능과 체력의 활동을 동등하게 하면 학생의 정신은 활기를 얻을 것이다. 만일 학생에게 병이 있으면 신체의 운동이 자주 신체를 정상적인 상태로 회복시키도록 도와줄 것이다. 학생들이 대학을 졸업하고 나갈 때에는 입학하던 당시보다 더 좋은 건강과 생명의 법칙에 대한 좀더 많은 깨달음을 가져야 한다. 건강은 품성처럼 신성하게 지켜져야 한다.―CTBH, 82, 83.

젊은 정력이 얼마나 함부로 낭비되는가 ― 인생의 신선함과 활기를 가진 젊은이들은 그 풍부한 정력의 가치를 깨닫지 못한다. 해금보다도 더욱 값진 보배가, 발전에 있어서 학문이나 지위나 재력보다도 더욱 요긴한 보배가 얼마나 경시되고 얼마나 무모하게 낭비되는가! … 생리학을 연구할 때, 학생들로 체력의 가치를 깨닫게 하고 인생의 큰 투쟁의 성공에 최대한도로 기여하도록 그것을 어떻게 유지하고 발달시킬 수 있는지 이해하게 하여야 한다.―교육, 179, 180.

활동은 억압될 것이 아니요 지도되어야 함 ― 우리의 자녀들은 갈림길에 있다. 각 방면에서 이기와 방종에 대한 세속적 유혹이 하나님의 구속한 백성을 위하여 닦아 놓은 정로(正路)로부터 그들을 불러낸다. 그들의 생애가 축복이 되느냐 혹은 저주가 되느냐 하는 것은 그들이 택하는 길에 달렸다. 그들은 정력이 넘침으로 그들이 시험해 보지 아니한 능력을 시험하고자 하여 그 넘치는 생명력의 출구를 찾는다. 선을 위해서나 혹은 악을 위해서나 간에 그들은 적극적이다.

하나님의 말씀은 활동을 막지 아니하시고 이를 바르게 인도하신다. 하나님께서는 청년들에게 웅대한 포부를 가지지 말라고 명령하지 않으신다. 344 사람으로 하여금 참된 성공을 하게 하고 사회의 존경을 받게 할 만한 인격의 요소-어떠한 위대한 선행을 하려는 억제할 수 없는 욕망, 꺾을 수 없는 의지, 열렬한 투지, 견인 불발의 정신-를 저상(沮喪)시키지 말아야 한다. 그들은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아 순전히 이기적인 것과 세속적 이익을 비교하여 마치 하늘이 땅에서 높음과 같이 그처럼 고상한 목적을 성취하도록 지도되어야 한다.―치료봉사, 359, 3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