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자녀 지도법

본문보기

54장-교사와 부모의 협력
12편지능의 발달

54장 - 교사와 부모의 협력

318 인정 있는 이해가 필요함 ― 가정의 교사와 학교의 교사들은 피차의 일에 동정적인 이해를 가져야 한다. 그들은 함께 조화되어 일하며, 같은 선교 정신에 젖어들어 아이들에게 영적, 지적, 육체적으로 이득을 주고 유혹의 시험에 대항할 만한 품성을 계발시키기 위하여 함께 힘써야 한다.―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130.

만일 부모들이, 그들의 자녀들이 교회 학교에서 유익을 얻을 것을 깨닫고 성심 성의껏 교사와 협력한다면, 그 학교의 사업으로 말미암아 훨씬 더 많은 일이 성취될 것을 부모들은 기억하여야 한다. 기도와 인내와 관용으로써 부모들은 성급함과 슬기롭지 못한 방종으로 말미암은 많은 잘못을 시정할 수 있다. 부모들과 교사는 사업을 함께 받들 것이며 부모들은 자신의 진실하고 하나님을 경외하는 교사와 함께 있음으로써 도움을 받을 것임을 기억할 것이다.―상동, 128, 129.

불화는 좋은 감화를 허사로 돌릴 수 있다 ― 소수의 사람들이 마음속에 품은 불화의 정신은 다른 사람들에게 전달되어서 학교가 끼칠 좋은 감화를 소멸한다. 만일 부모들이 자녀들의 구원을 위하여 교사와 더불어 협력할 용의와 욕망을 가지지 않는다면 그들 가운데 학교를 세울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은 것이다.―6T, 202.

319 단체 행동은 가정에서 시작된다 ― 협력하는 일은 응당 가정에서 우선 부모 자신들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자녀들을 교육하는 데 있어서 부모는 공동의 책임을 가지고 같은 행동을 취하도록 항상 노력해야 한다. 부모는 하나님께 헌신하고 피차에 협력하여 하나님의 도움을 구하여야 한다. 부모는 자녀들로 하나님께 신실하고 원칙에 신실하게 하여 그들 자신과 또 그들과 관련된 모든 사람들에게 신실하도록 가르칠 것이다. 이렇게 교육된 어린이들이 학교에 가면 소란이나 말썽을 부리지 아니할 것이다. 그들은 교사에게 도움이 되고 다른 학생들의 모본과 격려가 될 것이다.―교육, 260.

자녀들은 그대가 준 훈련의 감화를 교실에 가지고 갈 것이다. 경건한 부모와 경건한 교사가 협력하여 일할 때 자녀들의 마음은 교회 안에서 하나님의 사업에 깊은 관심을 가지게 될 준비가 갖추어지는 것이다. 가정에서 계발된 미덕은 교회에 영향을 끼쳐서 하나님께서 영광을 받으신다.―Letter 29, 1902.

만일 부모가 이생의 사업과 쾌락에 너무 열중하여 자녀들의 올바른 훈련을 등한히 한다면 교사의 일은 매우 어렵고 괴로울 뿐만 아니라 전혀 열매를 얻지 못하게 된다.―RH, 1882.6.13.

교사의 일은 보충하는 것이다 ― 사람의 품성을 형성하는 데 있어서 가정의 감화보다 더 큰 영향을 끼치는 것은 없다. 교사의 하는 일은 부모의 일을 도울 수는 있어도 대신할 수는 없다. 어린이들의 복리를 위한 모든 일에 있어서 교사와 부모는 협력하여야 한다.―교육, 260.

가정에서 어린이에게 가르치는 교훈은 교사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가정에서 자녀에게 깨끗함과 질서와 철저함의 중요성을 가르쳐야 한다. 320 그리고 그 공과가 학교에서 반복되어야 한다.―MS 45, 1912.

어린이를 학교에 보낼 만한 나이가 되면 교사는 부모들과 협력하여야 할 것이며 학교 과목의 일부로써 실업 교육을 계속할 것이다. 학교에서 실업 교육을 반대하는 학생들이 많이 있다. 그들은 실업과 같은 유용한 일을 배우는 것을 비열한 것으로 생각한다. 그러나 이러한 학생들은 참된 위엄이 무엇인지에 대한 바른 생각을 가지고 있지 못하다.―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121.

가정은 학교를 통하여 복을 받을 수 있다 ― 만일 교사가 그리스도의 방법을 좇아서 끈기와 진실과 인내를 가지고 일한다면 학교에서 행하여진 개혁 사업은 어린이들의 가정에까지 확대되어 더욱 깨끗하고 더욱 성스러운 감화가 가정에 끼쳐질 것이다. 이것은 진정 최고에 속하는 선교 사업이다.―상동, 130.

주의 깊은 교사는 여러 기회에 학생들로 유용한 행동을 하도록 지도할 것이다. 교사는 특별히 학생들에게서 대단한 신뢰와 존경의 대상으로 보여지고 있다. 집에서 도와주는 일, 매일의 의무에 충실히 하는 일, 병자나 가난한 자를 위하여 봉사하는 일에 있어서 교사가 그 학생에게 일러준 일은 거의 실패 없이 효과를 얻는 것이다. 이렇게 함으로 또한 이중의 이익을 얻게 되는 것이다. 친절한 조언은 그 조언을 준 교사에게 반응될 것이다. 부모들 편에서 주는 감사와 협력은 교사의 무거운 짐을 덜어 주고 그 길을 밝혀 줄 것이다.―교육, 194, 195.

부모들은 교사의 일을 가볍게 할 수 있다 ― 만일 부모들이 그들의 임무를 신실하게 행한다면 교사의 일이 크게 경감될 것이다. 그의 소망과 용기는 증가될 것이다. 마음이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충만한 부모들은 흠잡는 것을 삼가고 그들이 자녀들의 교사로 선택한 자를 격려하고 도와주기 위하여 최선을 다할 것이다. 321 부모들은 그들이 그들의 일에 양심적으로 행한다는 것을 즐겨 믿을 것이다.―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130.

부모들이 그들의 책임을 깨달을 때 교사가 할 일은 훨씬 적어질 것이다.―상동, 123.

부모들은 교사의 상담자가 될 수 있다 ― 우리는 우리의 가정에서 하나님의 사랑을 이야기할 것이며 학교에서는 그것을 가르쳐야 한다. 하나님의 말씀의 원칙이 가정과 학교 생활에 들어와야 한다. 만일 부모들이 주님께서 계시하신 뜻에 복종할 의무를 온전히 깨닫는다면 그들은 우리 학교와 교육 문제에 있어서 현명한 의논 상대자가 될 것이다. 왜냐하면 그들의 경험으로 가정 훈련에 있어서 유년들과 청소년들에게 찾아오는 유혹으로부터 보호하는 방법을 터득하기 때문이다. 이리하여 교사들과 부모들은 하늘에 들어갈 청년들을 교육하는 사업에 하나님과 함께 일하는 자가 될 것이다.―Letter 356, 1907.

부모가 잘 알고 있는 아이의 품성과 특이한 체질이나 허약한 점 같은 것을 교사에게 알려주는 것은 도움이 될 것이다. 유감스러운 것은 매우 많은 부모들이 이 점을 인식하지 못한다. 많은 부모들은 교사의 자격을 알아본다든지 교사의 하는 일에 협력하는 일에 별로 관심을 보이지 아니한다.―교육, 261.

교사와 협력하며 슬기로운 훈련을 장려하며, 그들의 자녀들을 가르치는 교사를 위하여 많은 기도를 드리는 것을 그들의 의무로 여기지 않으면 안 된다.―FE, 270.

교사는 부모의 충고자가 될 수 있다 ― 부모가 별로 교사를 알려고 하지 아니하는 까닭에 교사가 부모를 알려고 하는 노력은 더욱 요긴하게 된다. 교사는 그 학생들의 가정을 방문하고 그들이 살고 있는 환경과 거기서 받는 영향에 대해 알아야 한다. 학생들의 가정과 생활에 친히 접촉함으로 교사는 학생들과 자기를 매는 줄을 튼튼히 할 수 있고 또한 교사는 학생들의 각각 다른 성격과 기질을 잘 다루는 방법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322 교사가 가정의 교육에 관심을 가질 때에 교사는 이중의 유익을 줄 것이다. 많은 부모들은 그들의 일과 염려에 열중하여 자녀들의 생활에 좋은 감화를 줄 기회를 잃고 있다. 교사들은 이런 부모들로 그들의 기회와 특권에 대하여 각성하게 하는 데 큰 일을 할 수 있다. 교사는 또한 무거운 책임감을 가지고 그 자녀들이 훌륭하고 유용한 자녀가 되게 하기 위하여 매우 고심하는 부모들도 만날 것이다. 흔히 교사는 이런 어려움을 당하는 부모들을 도울 수 있으며 피차에 충고함으로 교사와 부모는 다 함께 격려를 받고 힘을 얻게 될 것이다.―교육, 2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