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자녀 지도법

본문보기

22장-근면과 인내
6편실질적인 덕행에 관한 교훈

22장 - 근면과 인내

128 맡은 일을 마쳤을 때의 만족 ― 아이들은 빈번히 열성을 가지고 일을 시작한다. 그러나 그 일이 귀찮게 되고 싫증이 나게 되면 그 일을 바꾸고 무엇인가 새로운 일을 붙들기를 원한다. 이와같이 행함으로 그들은 몇 가지 일을 붙들었다가 조그마한 장애를 만나면 그 일들을 그만두고 이 일에서 저 일로 옮기면서 아무 일도 완성시키지 못한다. 부모들은 자녀들이 변화를 좋아하는 마음에 지배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부모들은 지력이 자라나는 자녀들을 참을성 있게 훈련시키기 위한 시간이 없을 정도로 다른 일에 너무 골몰하지 말아야 한다. 몇 마디의 용기를 주는 말, 꼭 필요할 때 주는 조그마한 도움은 그들로 고난과 실망을 극복하게 할 수 있으며, 그들이 착수한 일이 완성된 것을 봄으로써 얻는 만족은 더욱 큰 노력을 하도록 그들을 자극할 것이다.

많은 아이들이 그들이 힘쓰는 일에 용기를 주는 말과 적은 도움이 부족하여 낙담하게 되어 이 일을 하다, 저 일을 하다 한다. 그리고 그들은 이 슬픈 결점을 어른의 생활에까지 가지고 간다. 그들은 실망적인 환경 밑에서 인내하도록 가르침을 받지 못하였으므로, 그들이 종사하는 일은 아무 일이든지 성공할 수가 없다. 그와 같이 많은 사람들의 평생이 실패로 돌아가는 까닭은 그들이 어릴 때에 올바른 훈련을 받지 못하였기 때문이다. 청소년 시절에 받은 교육은 성년이 되어 추진하는 그들의 모든 사업에 영향을 끼치며 그들의 종교적 경험은 그와 유사한 특질을 보인다.―3T, 147, 148.

나태의 습관은 후년의 생애에 옮겨짐 ― 귀염과 시중을 받아온 아이들은 항상 그것을 기대한다. 129 그리고 그들의 기대에 어그러지면 실망하고 낙담한다. 이 성질은 그들의 온 생애를 통하여 나타날 것이다. 그들은 무력하여서 다른 사람들의 도움을 은근히 바라며 남들이 그들에게 은혜를 베풀고 양보하기를 기대할 것이다. 그리하여 장성한 후에도, 반대를 만나면 자신이 학대를 받는다고 생각한다. 이와같이 함으로써 그들은 세상을 살아나갈 길을 걱정하고, 자신의 책임을 거의 질 수 없으며 만사가 그들의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하여 자주 불평하고 짜증을 낸다.―교회증언 1권, 412.

철저함과 신속함의 습관을 기르라 ― 자녀들은 어머니로부터 깨끗함, 철저함, 신속함의 습관을 배워야 한다. 30분에 능히 할 수 있는 일을 아이들로 하여금 한 시간 내지 두 시간이나 걸리도록 하는 것은 그 아이가 느린 습관을 형성하도륵 허용하는 것이나 다름없다. 그들이 성장하여 들어가야 할 인생의 보다 큰 학교에서 근면과 철저의 습관은 청년들에게 이루 헤아릴 수 없을 만큼 큰 축복이 될 것이다.―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101.

특별히 소녀들을 위한 권면 ― 나를 매우 불쾌하고 당혹하게 한 또 한 가지 결점은 어떤 소녀들이 쓸데없는 일에 대하여 이야기함으로써 귀중한 시간을 낭비하면서 그들의 혀를 놀리는 습관이다. 소녀들이 그들의 주의를 잡담에 기울이는 동안에 그들의 일은 뒤처진다. 이러한 문제들은 이제까지 주의할 만한 가치도 없는 작은 일로 생각하여 왔다. 많은 사람들이 무엇이 작은 일인지에 대하여 속고 있다. 작은 일은 큰 전체(全體)와 중요한 관계를 맺고 있다. 하나님께서는 인류 가족의 복리와 관계가 있는 지극히 작은 일들을 무시하지 아니하셨다.―YI, 1893.9.7.

작은 일의 중요성 ― 작은 일의 중요성을 결코 과소 평가하지 말라. 작은 일들이야말로 생애를 실제적으로 훈련시키는 것이다. 사람이 그리스도의 형상에 이르기까지 자라나거나, 혹은 악의 모양을 본받도록 교육시키는 것은 바로 이 작은 일들이다. 130 우리가 예수님과 함께 있었으며 그분에게 배웠다는 것을 우리 주위의 모든 사람에게 증거할 생각, 말, 표정, 행위 등의 습관을 계발시킬 수 있도록 하나님께서 우리를 도와주시기를 빈다.―YI, 1893.3.9.

실수는 디딤돌로 삼아라 ― 모든 과실, 모든 결점, 모든 고난을 정복할 때마다 그것은 더욱 좋고 더욱 높은 일을 위한 디딤돌이 된다는 사실을 자녀들과 청년들에게 가르치도록 하라. 보람있는 일생을 보낸 모든 사람이 이룩한 성공은 모두 이런 경험을 통하여 된 것이다.―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