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자녀 지도법

본문보기

2장-최초의 교사들
1편최초의 학교인 가정

2장 - 최초의 교사들

21 부모들은 그들의 책임을 깨달아야 함 ― 아버지와 어머니는 자녀들의 최초의 교사가 되어야 한다.―MS 67, 1903.

아버지와 어머니들은 그들의 책임을 깨달아야 한다. 세상은 청년들의 발을 노리는 올무로 가득 차 있다. 많은 사람들이 이기적이고 정욕을 따르는 생활로 이끌린다. 그들은 행복의 길처럼 보이는 길에 숨은 위험들과 무서운 종국을 깨닫지 못한다. 식욕과 정욕의 방종으로 말미암아 그들의 정력은 낭비되고 허다한 청년들은 이생에서 파멸을 당할 뿐 아니라 내세도 잃어버린다. 부모들은 그들의 자녀들이 이러한 유혹과 싸우지 않으면 안 될 것을 기억하여야 한다. 자녀를 해산하기 전부터, 그 아이가 악을 성공적으로 대적할 수 있도록 해줄 준비가 시작되어야 한다.―치료봉사, 338.

이생에서 유용하고 행복한 생애를 누리도록 자녀들을 최선으로 교육하는 방법을 이해하기 위하여 부모들은 매 계단마다 인간의 지혜 이상의 지혜를 필요로 한다.―RH, 1881.9.13.

하나님의 계획의 한 중요 부분인 아동의 훈련 ― 아동의 훈련은 그리스도교 신앙이 가진 능력을 증명하는 데 있어서 하나님께서 세우신 계획의 한 중요한 부분을 이루고 있다. 부모들에게는 자녀들이 세상에 나갈 때에 그들이 교제하는 사람들에게 선을 행하고 악을 행하지 않도록 훈련시킬 엄숙한 책임이 놓여 있다.―ST, 1901.9.25.

부모들은 그들의 자녀들을 교육하는 일을 경시하거나 여하한 이유로도 게을리 해서는 안 된다. 22 부모들은 우리의 신체를 통제하고 있는 법칙을 주의깊게 연구하는 데 많은 시간을 사용하여야 한다. 부모들은 자녀들이 건강한 신체에 건전한 정신을 가질 수 있도록 자녀들을 합당하게 다루는 방법에 있어서 지혜롭게 되는 것을 첫째 목적으로 삼아야 한다…. 그리스도를 따르는 사람이라고 공언하는 많은 사람들이 슬프게도 가정의 책임을 소홀히 하고 있다. 부모들은 그들의 자녀들의 품성을 도야시켜서 청년의 발을 함정에 빠뜨리는 많은 유혹들을 대항할 수 있는 도덕력을 그들이 가질 수 있도록 꼴짓는,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맡기신 거룩한 위탁의 중요성을 깨닫지 못하고 있다.―Pacific Health Journal, 1890.4.

하나님과의 협력이 필요함 ― 그리스도께서는 당신의 아버지께 제자들을 세상에서 데려가기를 구하지 아니하시고 그들을 세상의 악에서 보호해 주시도록, 그들이 사방에서 만나는 시험에 굴복하지 않도록 보전해 주시도록 간구하셨다. 아버지와 어머니는 자녀들을 위해서 이와 같은 기도를 드려야 한다. 그러나 하나님께 간구한 후에 자녀들이 마음대로 하도록 내버려두어야 할까? 부모들이 하나님과 협력하지 않으면 하나님은 자녀들을 악에서 건져내실 수 없으시다. 부모들은 그들의 일을 용감하고도 원기 있게 지고 끈기 있는 노력으로 추진시켜야 한다.―RH, 1901.7.9.

만일 부모들이 하나님을 위하여 자녀들을 교육하고 훈련시키는 책임에서 결코 벗어날 수 없다는 것을 느낀다면, 또한 간절한 기도와 활동으로 하나님과 동역하면서 믿음으로 업무를 수행하려고 한다면 자녀들을 구주께로 이끄는데 있어서 성공을 거둘 것이다.―ST, 1896.4.9.

부부가 그들의 책임을 다하는 방법 ― 그리스도의 강림을 선포할 한 사자를 준비시키는 데 있어서 하나님과 일치되게 일하도록 하기 위하여, 그들의 자녀를 어떻게 훈련하며 교육해야 할지를 가르치기 위하여 사가랴와 엘리사벳에게 하늘에서 한 천사가 왔다. 23 부모로서 그들은 신실하게 하나님과 동역하여 요한의 품성을 유능한 일꾼으로 하나님께서 그에게 맡기신 그 소임을 수행하는 데 합당하도록 형성시켜야 했다.

요한은 부모들이 연로할 때 얻은 아들이요 이적으로 난 아이였기 때문에 부모들은 그가 주님을 위해서 할 특별한 과업을 맡았으며, 주님께서 그를 돌보아 주시리라고 생각할 수도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그 부모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았다. 그들은 아들이 도시 생활의 유혹을 받거나 부모로서 그에게 줄 권고와 교훈에서 떠나도록 꾀임을 받지 않을 벽촌으로 이사하였다. 그 아들이 모든 방면에서 그의 생애를 계획하신 하나님의 목적에 합당한 품성을 계발하는 데 그들의 임무를 다하였다…. 그들은 엄숙하게 그들의 의무를 다 하였다.―ST, 1896.4.16.

자녀들을 위탁받은 것으로 여기라.―부모들은 자녀들을 하늘의 가족에 합당하게 교육하도록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위탁하신 것으로 여겨야 한다. 하나님을 경외하고 사랑하는 가운데 그들을 훈련시키라.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이”(잠 1:7)기 때문이다.―상동.

하나님께 충성스러운 부모들은 가정 생활에서 하나님을 대표할 것이다. 그들은 자녀들의 훈련을 지존하신 자께서 그들에게 맡겨 주신 거룩한 사업으로 여길 것이다.―MS 103, 1902.

부모들은 그리스도인 교사로서의 자격을 갖출 것임 ― 지극히 중요한 부모들의 과업이 몹시 등한시되고 있다. 부모들이여, 영적 혼수 상태에서 깨어서 아동이 받는 첫 가르침은 그대가 주어야 한다는 것을 깨달으라. 그대는 어린 자녀들이 그리스도를 알도록 가르쳐야 한다. 이 일은 사단이 그대들의 자녀들의 마음에 그의 씨를 뿌리기 전에 반드시 해야 할 일이다. 그리스도께서 자녀들을 부르고 계심으로, 그들은 마땅히 그리스도에게로 인도함을 받고 근면과 깨끗함과 질서 있는 습관을 가지도록 교육받아야 한다. 24 그리스도께서는 아이들이 이러한 훈련을 받기를 원하신다.―RH, 1900.10.9.

부모들이 현명하고 안전한 그리스도인 교사가 되기 위하여 자신들을 훈련시켜 자격을 갖추지 않는다면 죄가 그들의 문 앞에 놓여질 것이다.―MS 38, 1895.

부모 사이에 일치가 필요함.―남편과 아내는 가정 학교에서 밀접히 연합하여 일해야 한다. 사단이 들어와서 거듭 승리를 거둘 수 있는 유혹의 문을 개방하지 않도록 말을 매우 온유하게 하고 조심하여야 한다. 서로 친절하고 예모 있게 하며 서로를 존경할 수 있는 그런 방식으로 행동해야 한다. 가정에 유쾌하고도 건전한 분위기를 일으키도록 서로 상대방을 도와야 한다. 자녀들이 있는 데서 의견의 차이를 드러내어서는 안 된다. 그리스도인의 위엄이 항상 보존되어야 한다.―Letter 272, 1903.

모든 아동을 위해서 주신 특수 교사 ― 어머니는 어린이들을 교육시키는 일에 있어서 언제나 탁월하지 않으면 안 된다. 아버지에게 엄숙하고도 중대한 책임이 놓여 있지만, 어머니는 특별히 자녀들의 어린 시절에 그들과 거의 끊임없이 교제함으로써 그들의 특별한 교사요 동무가 되어 주어야 한다.―Pacific Health Journal, 1890.1.

단순한 교훈 이상의 더욱 넓은 교육 ― 부모들은 성경 말씀 가운데서 그들에게 말씀하시는 하나님의 음성에 절대적으로 순종하는 공과를 배워야 한다. 그들이 이 공과를 배울 때 자녀들에게 말과 행동으로 존경과 순종을 가르칠 수 있다. 이것이 가정 안에서 수행되어야 할 사업이다. 이 일을 행하는 부모들은 자녀들을 향상시켜야 한다는 사실을 깨닫고 자신들의 향상을 위하여 애쓸 것이다. 이 교육은 단순히 가르침을 주는 것 이상이다.―MS 84, 1897.

25 되는 대로 하는 사업은 가납될 수 없음 ― 가정에서의 등한히 하는 사업은 심판 때 검열을 통과하지 못한다. 그리스도인 부모들은 믿음과 행함을 결합시켜야 한다. 아브라함이 그의 모본을 따르도록 그의 권속에게 명한 것처럼 그들도 그들의 모본을 따르도록 명해야 한다. 모든 부모들이 끌어올려야 할 표준, 즉 “여호와의 도를 지켜”(창 18:19)야 한다는 표준이 주어진 바 되었다. 다른 모든 길은 하나님의 성으로 인도하는 길이 아니요 파괴자의 반열로 인도하는 길이다.―RH, 1897.3.30.

부모들이여, 일을 살피라 ― 부모들이여, 그대들은 자녀들을 교육하며 훈련시키는 데 있어서 그대들이 해 온 일을 살피고, 자녀들이 주 예수의 날에 기쁨의 면류관이 될 수 있도록 소망과 믿음 안에서 모든 책임을 다하였는지 숙고하려는가? 예수님께서 하늘에서 내려다보시고 당신의 성령의 선물을 주심으로써 그대들의 노력을 거룩하게 해주실 수 있을 만큼 자녀들의 행복을 위하여 노력하였는가? 부모들이여, 그대들의 자녀들이 이생에서 최고의 유용성을 가지도록 준비시키며 마침내 내세의 영광을 누리도록 준비시키는 것이 그대들의 특권이 될 수 있다.―Good Health, 188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