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에 보내는 권면

본문보기

55장-의료 사업

55장 - 의료 사업

주제제목없음

308 의료 선교 사업은 복음의 개척 사업으로서 이 시기를 위한 진리가 많은 가정에 들어가게 하는 문호이다. 하나님의 백성들은 성실한 의료 선교사들이 되어야 한다. 그것은 저들이야말로 사람의 심령과 육체 양쪽의 필요를 도와 주는 방법을 배워야 하기 때문이다. 우리의 교역자들이 실제적인 사업을 통하여 얻은 지식과 경험을 가지고 병자들을 치료하기 위하여 나아갈 때에 저들은 가장 고결한 이타심을 보여야 한다. 저들이 집집을 방문할 때에 많은 사람들의 마음에 접근하게 될 것이다. 이렇게 하지 아니하였더라면 복음 기별을 결코 들어보지 못했을 많은 사람들에게 접근하게 될 것이다. 건강 개혁의 원칙에 대한 실증은 우리의 전도 사업에 대한 편견을 제거하는 데 큰 유익을 줄 것이다. 의료 선교 사업의 창시자이신 위대하신 의사께서 이와 같이 이 시기를 위한 진리를 전하고자 힘쓰는 모든 사람에게 축복을 주실 것이다.

신체의 치료는 복음 사명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그리스도께서 당신의 제자들을 첫번 선교 여행으로 내보내셨을 때에 그들에게 분부하시기를 “가면서 전파하여 말하되 천국이 가까왔다. 하고 병든 자를 고치며 죽은 자를 살리며 문둥이를 깨끗하게 하며 귀신을 쫓아 내되 너희가 거저 받았으니 거저주라”(마 10:7, 8)고 하셨다.

하나님의 명령은 개혁을 요하지 않는다. 진리를 전파하는 데 대한 그리스도의 방법에는 개량을 가할 수가 없다. 구주께서는 제자들에게 실제적인 교훈을 주시고 영혼들을 진리 안에서 어떻게 기쁘게 할 수 있는 방법으로 일할까를 그들에게 가르치셨다. 구주께서는 피곤한 자, 무거운 짐진 자, 억압당하는 자들을 동정하셨다. 그는 배고픈 자들을 먹이시고 병자를 치료하셨다. 그는 항상 돌아다니시면서 선한 일을 행하셨다. 구주께서는 그가 이루어 놓으신 선행으로 당신의 사랑의 말과 친절한 행위로써 사람들에게 복음을 설명하셨다.

사람을 위한 그리스도의 사업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 그것은 오늘날에도 계속하고 있다. 그리스도의 대사(大使)들도 그와 같은 모양으로 복음을 전파하고 잃어버린 바 되고 멸망하는 영혼들을 위한 그리스도의 자비하신 사랑을 나타내어야 한다. 도움이 필요한 자들에 대한 이기심 없는 관심을 가짊으로써 그들은 복음의 진리를 실제로 증거하여야 한다. 이 사업에는 단순히 설교하는 것 이상의 훨씬 더 큰 사업이 포함되어 있다. 세상에서의 복음 전도는 하나님께서 당신의 이름으로 나아가는 자들에게 주신 사업이다. 저들은 그리스도의 동역자가 되어 멸망으로 빠져가는 자들에게 그의 온유하고 자비로우신 사랑을 나타내 보여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수많은 사람들에게 당신을 위하여 일하되 이 시기를 위한 진리를 아는 자들에게 설교하는 방법으로써가 아니요 마지막 자비의 기별을 도무지 들은 적이 없는 자들을 경고함으로써 일하기를 요구 하신다. 영혼들에 대한 진지한 열망으로 충만한 마음을 가지고 일하라. 의료 선교 사업을 행하라. 310 이와 같이 함으로써 그대는 사람들의 마음에 접근하게 될 것이며 진리를 한층 더 결정적으로 선포할 수 있는 길이 준비될 것이다. ― CH, 497-499.

설립되어야 할 병원

의료 선교 사업이 요구되는 곳이 여러 군데나 있는데 그런 곳에는 작은 건물이 세워져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우리 병원들이 빈부귀천을 불문하고 사람들에게 접근하는 수단이 되도록 계획하신다. 이 병원들을 잘 경영해서 병원의 사업으로 말미암아 하나님께서 세상에 보내신 기별에 주목이 끌릴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CH, 501.

신체적인 것과 영적인 것에 대한 봉사는 병행하여야 하며 그리하여 고통당하는 자들로 하늘의 의원되시는 분의 능력에 신뢰하도록 이끌어야 한다. 합당한 치료를 가하면서 그리스도의 치유하시는 은혜를 또한 간구하는 사람들은 환자의 마음 속에 믿음을 불어넣을 것이다. 저들 자신의 행동은 저희 사정이 소망이 없는 것으로 생각하였던 자들에게 한 격려가 될 것이다.

이것이 곧 우리 병원이 설립된 이유인 바 즉 합당한 치료와 신체적, 영적인 정당한 생애에 대한 교훈에 믿음의 기도를 함께 드림으로써 소망 없는 자들에게 용기를 주기 위하여 세워진 것이다. 이런 봉사를 통하여 많은 사람들이 회심하게 될 것이다. 우리 병원의 의사들은 영혼의 치유를 위한 명백한 복음 기별을 전하여야 한다. ― MM, 248.

복음의 개척 사업

어느 나라에서나 우리가 부름을 받아 가는 곳에서 도덕 수준을 향상시키기 원한다면 저들의 신체적 습관을 교정함으로써 일을 시작하지 않으면 안 된다. ― CH, 505.

의료 선교 사업은 인류에게 고통으로부터 해방시키는 복음을 전하여 준다. 그것은 복음의 개척 사업이다. 그것은 실현된 복음이요 그리스도께서 나타내신 바 인자하심이다. 이 사업이 크게 요구되고 있으며 세상은 이 사업을 위하여 열려 있다. 하나님께서는 의료 선교 사업의 중요성이 이해를 받아 새로운 지방들에 즉시 들어가는 것을 허락하신다. 그 때에 목회 사업은 주님의 명령을 따르게 될 것이니 곧 병자가 나음을 받을 것이요 불쌍하고 고통받는 인간은 축복을 받게 될 것이다. ― MM, 239.

그대는 많은 편견과 많은 거짓 열성 및 그릇된 경건 등에 부딪힐 것이다. 그러나 본국에서나 외지에서나 하나님께서 진리의 씨를 받도록 준비시키신 심령들이 그대가 생각한 것 이상으로 더 많음을 그대는 발견하게 될 것이요 기별이 저들에게 소개될 때에 저들은 기쁨으로 그 하늘의 기별을 환영해 마지 아니할 것이다. ― CH, 502.

의료 선교 사업은 총괄적으로 다름 아닌 팔이 몸에 대한 관계와 똑같은 관계를 가진 사업으로만 내게 제시되어 왔다. 복음 사업은 몸이요, 의료 선교 사업은 팔이요, 그리스도는 그 전부를 다스리는 머리이시다. 이와 같이 그 일이 내게 소개되었다.

그대가 수중에 가진 시설들을 가지고 의료 선교 사업을 시작하라. 이와 같이 할 때에 그대가 성경을 연구시킬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됨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하늘에 계신 아버지께서는 병든 자들을 치료하는 방법을 알아야 할 자들과 그대가 관련을 가지도록 해주실 것이다. 질병을 치료하는 일에 대해서 그대가 알고 있는 것을 실천에 옮기라. 이와 같이 할 때에 고통은 덜어질 것이요 그대는 굶주린 영혼들에게 생명의 떡을 나누어 줄 기회를 가지게 될 것이다. ― MM, 237, 239.

모든 사람들이 연합해야 하는 사업

복음을 전하는 목사들은 의료 선교 사업과 연합해야 하는 바 그 까닭은 이 사업이 이 세상에서 진리에 대항하여 존재하는 편견을 무너뜨리는 사업으로써 항상 내게 제시되어 왔기 때문이다.

만일 병을 치료하는 방법을 안다면 그 복음 목사는 그의 사업에서 두 배의 성공을 할 것이다.

그 지위가 어떠하든 그 상태가 어떠하든간에 사람들을 그 있는 곳으로 찾아 가서 모든 가능한 방법으로 그들을 도와 주는 것이 복음 봉사이다. 목사들이 환자의 집에 들어가서 “나는 당신을 도와줄 용의가 있습니다.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나는 의사는 아닙니다만 목사이므로 앓는 자와 고통 당하는 자들에게 봉사하기를 좋아합니다”고 말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신병을 앓는 자들은 거의 심령도 병이 드는 법이요 심령이 병들었을 때에는 신체도 병들어 버린다.

목회 사업과 의료 사업과의 사이에 분열이 있어서는 안 된다. 의사는 목사와 평등하게 노력해야 할 것이며 육체의 회복을 위해서 하는 것처럼 영혼의 구원을 위하여서도 열성과 철저함으로 노력해야 한다. 마음과 육체를 관할하는 의사가 되도록 청년들을 교육시키는 것이 유리하다는 것을 깨닫지 못하는 어떤 사람은 말하기를 환자를 치료하는 일에 시간을 바치는 의료 선교사들의 생계를 유지하기 위하여 십일조를 사용해서는 안 된다고 한다. 이와 같은 말에 답변하기 위하여 환경의 진상을 참작할 수 없을 만큼 마음을 편협하게 하여서는 안 된다고 말하라는 지시를 받았다. 의료 선교사를 겸한, 즉 신체의 질병을 고칠 수 있는 복음 목사는 이를 할 수 없는 목사보다 훨씬 더 유능한 일꾼인 것이다. 복음을 전하는 목사로서의 그의 사업은 훨씬 더 완전한 것이다.

주께서는 교육받은 의사가 다른 사람들이 들어갈 수 없는 우리의 도시들에 들어갈 것이라고 언명하셨다. 건강 개혁에 대한 기별을 가르치라. 이것은 사람들에게 감화를 끼칠 것이다.

현명한 의사가 성경의 원칙을 제시하는 일은 많은 사람들에게 매우 큰 무게를 가질 것이다. 의사의 사업과 복음을 전하는 목사의 사업을 그 감화 가운데서 연결시킬 수 있는 자에게는 능률과 능력이 있다. 그의 하는 일은 사람들의 선한 판단력에 의하여 좋은 인상을 받을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의 의사들도 이와 같이 활동해야 할 것이다. 저들은 전도자로서 주 예수로 말미암아 영혼이 어떻게 치유함을 받을 수 있는가에 대한 교훈을 주면서 활동하면 그것은 주의 사업을 행하고 있는 것이 된다. 모든 의사는 합당한 치료를 주는 동시에 그 병자를 위하여 믿음을 가르치는 하나님의 한 목사로서 활동해야 한다. 이런 병행하는 활동은 그의 경험을 넓힐 것이요 그의 감화를 크게 확장시킬 것이다. ― MM, 237-247.

의료 사업은 진리에 대한 문호를 개방할 것이다.

311 선교 간호원들이 추진한 많은 분야의 사업이 있다. 잘 훈련받은 간호원들이 가정들 사이에 들어가서 진리에 대한 흥미를 깨우치도록 힘쓸 기회들이 있다. 거의 모든 동리마다 아무런 종교적 예배에도 참여하지 아니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만일 복음이 저들에게 전하여진다면 그 복음은 저희의 가정에 전하여지지 않으면 안 된다. 흔히 저들의 육체적 필요의 제거가 저들에게 접근할 수 있는 유일한 통로인 경우가 있다. 선교 간호원들이 앓는 자들을 간호하고 빈핍한 자들의 근심을 덜어 줄 때에 저들은 그들과 더불어 기도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저들에게 읽어 주며 구주에 대한 얘기를 하여 줄 많은 기회들을 발견할 것이다. 저들은 정욕으로 인하여 타락한 식욕을 지배할 의지력이 없는 무력한 자들과 더불어 또는 그들을 위하여 기도할 수 있다. 저들은 패배하고 상심한 자들의 생애에 인류의 희망을 가져다 줄 수 있다. 사심 없는 친절한 행위 가운데서 나타난 저들의 이타적인 사랑은 이 고통을 당하는 자들로 그리스도의 사랑을 보다 더 쉽게 믿도록 만들어 줄 것이다.

의료 선교 사업에 의하여 한때 훌륭한 마음씨와 가장 풍성한 자격을 갖추었던 사람들이 타락의 깊은 구렁 속에 빠져 있는 것이 발견될 것이요 합당한 활동을 통하여 저희의 타락한 상태에서 구원함을 받게 될 것을 나는 보았다. 저들이 인정있게 간호를 받고 저희의 육체적 필요가 충족되었을 때에 예수 안에 있는 진리가 사람의 마음 속에 들어오게 된다. 성령께서는 이와 같은 영혼들을 위하여 수고하는 인간의 능력과 더불어 역사하시고 이에 협조하신다. 그리하여 어떤 사람들은 저희 종교적 신앙이 반석 위에다 터를 세움을 인하여 감사할 것이다.

오른손은 몸이 들어갈 수 있는 문호를 여는 데 사용된다. 이것이 곧 의료 선교 사업이 행하여야 할 역할이다. 이 사업은 이 때를 위한 진리를 받아들이는 길을 널리 예비하게 할 것이다. 손이 없는 신체는 소용이 없다. 신체에게 영예를 돌릴 때에 그 영예는 돕는 손에게도 역시 주어져야 하는 바 그것은 손이 없이는 신체가 아무것도 할 수 없을 만큼 중요한 매개물인 때문이다. 그러므로 오른손을 무관심하게 취급하고 그 도움을 거절하는 몸은 아무것도 성취할 수가 없다.

복음대로 사는 것. 복음의 원칙을 견지하는 것-이것은 생명으로부터 생명에 이르는 향기이다. 단지 복음을 전하는 자에게는 닫혀졌던 문호들이 슬기로운 의료 선교사에게는 열려질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육체적 고통을 덜어 주심으로써 사람의 마음과 접촉하신다. 진리의 씨가 마음 속에 떨어지고 하나님께서 이에 물을 주신다. 이 씨가 생명의 조짐을 보여 주기까지는 많은 인내가 요구될 것이다. 그러나 종국에 그 씨가 솟아나서 영생에 이르는 열매를 맺을 것이다. ― MM, 238-2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