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에 보내는 권면

본문보기

43장-지상의 교회

43장 - 지상의 교회

주제제목없음

240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택한 백성, 곧 당신의 계명을 지키는 택한 백성들로 이루어진 교회를 이 땅에 가지고 계신다. 그분께서는 뿔뿔이 흩어진 분파들을 여기에서 하나 저기에서 하나 인도하고 계시는 것이 아니고 한 백성을 인도하고 계신다. 진리는 성화시키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싸우고 있는 교회는 승리한 교회가 아니다. 알곡 사이에는 가라지가 있다. “우리가 … 뽑기를 원하시나이까”고 종이 물었다. 그러자 주인은 “가만 두어라 가라지를 뽑다가 곡식까지 뽑을까 염려하노라”고 대답했다(마 13:28, 29). 복음의 그물은 좋은 고기만이 아니고 좋지 않는 고기도 끌어올린다. 그러나 주님께서는 누가 당신에게 속했는지 아신다.

겸손하게 하나님과 동행하는 것이 우리의 의무이다. 우리는 어떤 이상하고 새로운 기별을 구하지 말아야 한다. 우리는 빛 가운데서 걸어가고자 애쓰고 있는 하나님의 택한 백성들이 바벨론을 이루고 있다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 증언보감 2권, 376.

비록 교회 안에는 악이 존재해 있고 세상이 끝날 때까지 그러할지라도, 이 마지막 시대의 교회는 죄로 말미암아 부패하고 타락한 세상의 빛이 되어야 한다. 교회가 비록 약하고 결함이 있고, 책망과 경고와 권고를 받을 필요가 있을지라도, 그것은 그리스도께서 당신의 최고의 관심을 쏟으시는 지상의 유일한 대상이다. 세상은 인간의 역사와 하나님의 역사와의 협력을 통하여 예수께서 당신의 은혜와 거룩한 자비로써 인간의 마음에 실험하고 계시는 장소다. ― 증언보감 2권, 369.

하나님께서는 진리를 가르치고 하나님의 율법을 옹호하는 능력이 가장 뛰어나고 첫째 가는 특별한 한 백성 곧 지상의 한 교회를 가지고 계신다. 하나님께서는 거룩하게 임명된 대리자들, 곧 그분께서 지도하고 계시는 자들, 한낮의 열기를 견디고 무거운 짐을 져 온 자들, 그리스도의 나라를 우리의 세상에서 발전시키기 위하여 하늘의 기구들과 협력하고 있는 자들을 가지고 계신다. 모든 사람은 이와 같이 택함 받은 대리자들과 연합하여 마침내 성도의 인내를 가진 자들, 곧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며 예수의 믿음을 가진 자들과 함께 있도록 해야 한다. … ― 증언보감 2권, 375.

하늘에 있는 교회와 연합함

이 땅에 있는 하나님의 교회는 하늘에 있는 하나님의 교회와 하나이다. 지상의 신자들과 타락해 본 적이 없는 하늘에 있는 존재들이 한 교회를 구성한다. 모든 하늘의 지성적 존재는 지상에서 하나님을 경배하기 위하여 모이는 성도들의 회합에 관심을 모은다. 저들은 하늘 조정의 안뜰에서 지상의 바깥뜰로부터 오는 그리스도를 위한 증인들의 증언을 듣는다. 그리하여 이 땅의 경배자들의 입에서 나오는 찬송과 감사는 하늘의 송가(頌歌)로 옮기워져서 그리스도께서 아담의 타락한 자손들을 위하여 헛되이 죽으시지 아니하였다는 까닭으로 찬송과 기쁨이 온 하늘 조정에 울려 퍼진다. 241 천사들은 원천의 샘에서 마시지만 지상 성도들은 보좌에서부터 흘러나오는 맑은 시냇물, 즉 우리 하나님의 도성을 즐겁게 하는 시냇물에서 마신다.

우리 모두가 하늘나라가 이 땅에 심히 가까웠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다면 얼마나 좋으랴! 지상의 자녀들이 알지 못할지라도 저들은 빛의 천사들을 저희 동행자로 삼고 있다. 침묵의 증인은 영혼을 그리스도에게 인도하려고 힘쓰면서 모든 살아 있는 영혼들을 지켜보고 있다. 사람들이 영원한 멸망에 빠지도록 성령을 거절하기까지는 아직도 소망이 있는 한 저들은 하늘의 천사들의 보호를 받는다. 지상의 모든 성도들의 회합에는 하나님의 천사들이 증언과 노래와 기도에 귀를 기울이고 있다는 것을 우리는 모두 명심하자. 우리의 찬양이 천군 천사의 합창으로 말미암아 보강되고 있다는 것을 기억하자.

그렇다면 그대가 안식일마다 모일 때에 그대를 흑암 가운데서 불러내사 당신의 기이하신 빛으로 인도하신 하나님께 찬양을 돌려라. “우리를 사랑하사 그의 피로 우리 죄에서 우리를 해방하”신 그에게 충심으로부터의 경배를 드리자. 그리스도의 사랑이 강사의 말의 요지가 되어야 할 것이다. 모든 찬양의 노래마다에 단순한 말로 그리스도의 사랑을 나타내어야 할 것이다. 하나님의 성령의 감동하심이 그대의 기도를 주관하게 하라. 생명의 말씀을 들을 때에 그대의 진정한 대답으로 그대가 그 기별을 하늘에서 주신 것으로 받아들인다는 것을 증언하도록 하라.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완전한 사랑의 속성들을 계발하기 위하여 당신의 집에서 회합해야 할 것을 가르치신다. 이것이 지상의 거주자들로 하여금 그리스도께서 당신을 사랑하는 모든 사람을 위하여 예비하시고자 가신 그 저택에 살기에 합당한 자로 만들 것이다. 거기서 저들은 보좌에 앉으신 하나님과 어린 양에게 가장 고조(高調)된 노래의 가락을 연합하여 영원토록 찬송과 감사를 돌리기 위하여 안식일마다, 월삭마다 성소에 모일 것이다. ― 6T, 366-368.

교회에게 주어진 권위

그리스도께서는 교회의 음성에 능력을 주신다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무엇이든지 너희가 땅에서 매면 하늘에서도 매일 것이요 무엇이든지 땅에서 풀면 하늘에서도 풀리리라”(마 18:18). 이런 일은 교회의 판단에 상관 없이 한 사람이 자신의 개인적인 책임으로 착수하고 그가 선택하는 견해를 옹호하는 것과 같은 일에 찬성한 것이 아니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교회에게 천하에서 가장 고상한 권능을 주셨다. 그것은 교회 안에서 연합한 당신의 백성 가운데 계신 하나님의 음성이니 이는 존중을 받아야 한다. ― 3T, 450, 451.

하나님의 말씀은 어떤 사람이 교회의 판단에 반대되는 판단을 세우기 위한 면허를 주거나 그가 교회의 의견에 반대하는 의견을 주장하도록 허용하는 것도 아니다. 교회 안에 규율과 통치가 없다면 교회는 여러 조각으로 부서질 것이요 한 단체로서 함께 유지될 수 없을 것이다. 저들이 정당하므로 하나님께서 특별히 저들을 가르치시고 감동시키시고 인도하셨다고 주장하는 유리된 정신을 가진 사람들이 항상 있어 왔다. 각 사람은 자신의 이론을 가지고 있고 자신의 독특한 견해를 가지고 있으며 각 사람은 자기의 견해가 하나님의 말씀에 일치한다고 주장한다. 242 각 사람이 상이한 이론과 신앙을 가지고 있으면서 각자가 하나님으로부터 특별한 빛을 받았다고 주장한다. 이런 것들이 단체로부터 떨어져 나가게 하여 각자는 스스로 세운 분리된 교회가 된다. 이런 모든 것들은 정당할 수 없다. 그러나 저들은 모두 주님의 인도하심을 받는다고 주장한다.

우리 구주께서는 만일 두세 사람이 연합하여 하나님께 어떤 것이든지 구한다면 저들에게 주어질 것이라는 허락을 띤 교훈의 공과를 이행하신다. 그리스도께서는 여기서 다른 사람들과의 연합, 심지어 주어진 목적에 대한 우리의 욕망에 있어서까지도 연합이 있어야 할 것을 보여 주신다. 크게 중요한 것은 연합한 기도요 합치된 목적에 있다. 하나님께서는 각 사람의 기도를 들으신다. 그러나 이 경우에서는 예수께서 당신의 새로이 조직된 지상 교회에 특별한 영향을 미칠 특수하고도 중요한 교훈을 주시고 계셨던 것이다. 저들이 바라고 또 저들이 위하여 기도하는 것들에는 일치가 있어야 했다. 그것은 단순히 기만에 빠지기 쉬운 생각들과 행동들을 한마음으로 되게 하는 것뿐만 아니라 그 기원(祈願)이 여러 사람의 마음의 열렬한 소원을 한 가지 점에 집중하게 해야 했다. ― 3T, 428, 429.

교회는 사람을 구원하기 위해 하나님께서 세우신 기관이다. 교회는 봉사를 위하여 조직되었으므로 그 사명은 온 세상에 복음을 전하는 것이다. 태초부터 하나님은 당신의 교회를 통하여 당신의 충만과 풍족을 온 세상에 나타내시려고 계획하셨다. 하나님께서 어두움에서 불러내어 그의 기이한 빛 가운데 들어가게 하신 교인들은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어야 한다. 교회는 그리스도의 풍성한 은혜의 보고(寶庫)이므로 종국에는 “하늘에 있는 통치자들과 권위자들에게”(엡 3:10, 새번역)까지 하나님의 사랑이 가장 완전하게 나타날 것이다. ― 사도행적, 9(영문).

바울은 교회에게 가르치라고 지시하였다

많은 사람들은 저희가 받은 빛과 경험에 대하여 세상에서 하나님께 인정받은 제자들과 독립하여 그리스도에게만 책임을 지고 있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이것은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교훈을 위하여 주신 바 그 교훈과 모본과 사실 등에 비추어 볼 때 예수님의 견책을 받을 일이다. 여기 그리스도께서 매우 중요한 사업에 합당한 자가 되게 하신 자요 당신을 위하여 택함을 받은 그릇이 되게 한 자로써 직접 그리스도의 임재하심을 체험한 바울이 있었다. 그러나 예수께서는 아직 그에게 진리의 교훈을 가르쳐 주지 않으신다. 예수께서는 그의 갈 길을 멈추게 하시고 그를 깨우치신다. 그리하여 그가 “내가 무엇을 하기를 원하시나이까?”하고 물을 때에 구주께서는 그에게 직접 말씀하시지 아니하시고 그로 당신의 교회와 관련을 맺게 하신다. 즉 저들이 네게 행할 것을 일러 주리라고 말씀하신다. 예수는 죄인의 친구요 그의 마음은 항상 열려 있어서 인간고를 항상 긍휼히 여기신다. 예수께서는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가지고 계시지만 그가 사람들의 계발과 구원을 위하여 지정하신 방법들을 존중히 여기신다. 예수께서는 사울을 교회로 향하게 하심으로써 그가 세상에 대한 빛의 통로로서 교회에게 입혀 주신 권세를 인정하셨다. 교회는 지상에서의 그리스도께서 조직하신 단체이므로 그리스도의 명령에 경의를 표할 필요가 있다. 사울의 경우에 있어서 아나니아는 그리스도를 대표하는 것이요 그는 또한 그리스도를 대신하여 활동하도록 임명을 받은 지상에서의 그리스도의 성직자들을 대표하기도 한다.

243 바울의 회심에 있어서 우리가 언제나 명심해야 할 중요한 원칙들이 우리에게 주어졌다. 세상의 구속주는 신앙적인 문제에 있어서 당신께서 교회를 가지신 곳에서는 당신이 조직하시고 승인하신 교회와 유리된 경험과 활동을 인정하지 않으신다. 하나님의 아들은 당신 스스로를 당신의 조직된 교회의 직무와 권위에 일치시키셨다. 그의 축복은 당신께서 정하신 기관을 통하여 임할 것이었는 바 이렇게 함으로써 사람을 당신의 축복이 임하는 통로와 연결시키셨다. 바울이 성도들을 핍박하던 일에 엄격하리만큼 양심적이었다고 하더라도 하나님의 성령으로 말미암아 그의 잔인한 행위에 대한 깨달음이 그의 마음에 감명을 끼쳤을 때에 그것이 그를 죄없게 하지는 못한다. 그는 배우는 제자가 되어야 했다. ― 3T, 432, 433.

모든 교인들은 저희가 만일 하나님의 자녀들이라면 저희가 세상에서 빛이 될 수 있기 전에 연단의 경험을 겪어야 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저들이 흑암 속에 거하여 또 그 흑암 속에서 남아 있는 것을 만족히 여겨서 빛의 근원되시는 분과 연락을 맺기 위하여 아무런 특별한 노력을 하지 않는 동안은 저들을 빛의 통로로 삼으시지 않을 것이다. 저희 자신의 부족을 느끼고 가장 깊은 생각과 가장 진지하고 견인 불발한 기도와 행동으로 스스로를 깨우치는 자들은 하늘의 도우심을 받을 것이다. 각 사람이 배워야 할 것도 많이 있지만 그와 동시에 자기 자신에 대해서 버려야 할 것들도 많이 있다. 낡은 버릇과 습관은 시정되지 않으면 안 되는 바 승리는 다만 이런 오류들을 시정하기 위한 진지한 투쟁과 하나님의 은혜를 힘입어 원칙 수행에 있어서 진리를 온전히 받아들임으로써만 획득할 수 있다. ― 4T, 485.

오류를 유포시키는 자들에 대한 권면

독단적으로 기별을 전하기 시작하는 자들, 곧 하나님의 가르침과 지도를 받고 있노라고 주장하면서도 하나님께서 여러 해 동안 쌓아 올리고 계시는 일을 여전히 허물어 버리고 있는 자들은 하나님의 뜻을 행하고 있지 않다. 이런 자들은 큰 기만자 편에 속해 있음을 알라. 그들을 믿지 말라.

그대들은 재물과 재능을 맡은 청지기임에도 불구하고 그대들이 받은 주님의 재산을 오류를 유포하는 일에 잘못 사용해 왔다. 온 세상은 하나님의 율법을 지킬 의무를 주장하는 자들에 대한 증오로 충만해 있다. 그러므로 여호와께 충성된 교회는 특별한 싸움을 치르지 않으면 안 된다. “우리의 씨름은 혈과 육에 대한 것이 아니요 정사와 권세와 이 어두움의 세상 주관자들과 하늘에 있는 악한 영들에게 대함이라”(엡 6:12). 이 싸움이 어떤 것임을 조금이라도 이해하고 있는 자들은 싸우고 있는 교회를 향하여 그들의 무기를 겨눌 것이 아니고 그들의 힘을 다하여 하나님의 백성들과 함께 악의 세력을 대항하여 싸울 것이다. ― 증언보감 2권, 3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