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에 보내는 권면

본문보기

40장-우리가 먹는 식물

40장 - 우리가 먹는 식물

주제제목없음

221 우리의 육체는 우리가 먹는 음식물로 이루어진다. 육체의 조직은 끊임없이 파괴되고 있으며, 육체의 각 기관이 움직일 때마다 소모가 생기는데, 그 소모는 우리의 음식물로 보충된다. 몸의 각 기관은 거기에 해당되는 영양소가 필요하다. 뇌는 그 몫에 해당되는 분량을 공급받아야 하고, 뼈와 근육과 신경 역시 그들의 몫이 필요하다. 음식물이 피로 바뀌어지고 그 피가 육체의 여러 부분을 건설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것은 놀라운 과정이다. 그리고 이 과정은 끊임없이 계속되면서 모든 신경과 근육과 조직에 생명과 힘을 공급한다.

육체를 이루는 데 필요한 요소를 잘 공급해 주는 음식물을 선택해야 한다. 그와 같은 선택에 있어서 식욕은 안전한 지침이 못된다. 그릇된 식사 습관으로 말미암아 식욕은 왜곡되었다. 때때로 식욕은 건강을 해치고 활력 대신에 연약함을 초래하는 음식물을 요구한다. 우리는 사회의 관습에 의하여 안전하게 지도를 받을 수 없다. 도처에 퍼져 있는 질병과 고통은 식생활에 대한 일반적 오류에 주로 관련되어 있다.

그러나 건전한 음식물 자체가 모든 환경에서 우리의 필요에 똑같이 적합한 것은 아니다. 음식물을 선택할 때는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우리의 식생활은 계절과 우리가 사는 곳의 기후와 우리가 종사하고 있는 직업에 적합해야 한다. 어떤 계절이나 어떤 기후에 사용하기에 적합한 음식물이 다른 계절이나 기후에는 적합하지 않게 된다. 그와 같이 각기 다른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에게 가장 적합한 제각기 다른 음식물들이 있다. 때때로 심한 육체 노동에 종사하는 사람들에게 유익하게 사용될 수 있는 음식물이 앉아서 노동하는 사람들이나 심한 정신 노동을 하는 사람들에게는 적합하지 않다. 하나님께서는 건강에 좋은 여러 가지 음식물들을 우리에게 충분하게 주셨다. 그러므로 각 사람은 경험과 건전한 판단을 통하여 자기의 필요에 가장 적합한 것을 거기서 선택해야 한다. ― 치료봉사, 295-297(영문).

사람의 식물에 대한 하나님의 원래의 계획

가장 좋은 음식물이 어떠한 것인지 알기 위하여, 우리는 사람의 식생활을 위한 하나님의 원래의 계획을 연구해야 한다. 인간을 창조하시고 그의 필요를 아시는 분께서는 아담에게 음식물을 지정해 주셨다. 그분께서는 “씨 맺는 모든 채소와 씨 가진 열매맺는 모든 나무를 너희에게 주노니 너희 식물이 되리라”(창 1:29)고 말씀하셨다. 또한 인간이 죄의 저주로 에덴동산을 떠나 토지를 경작하여 생계를 유지하게 되었을 때, 사람은 “밭의 채소”(창 3:18)를 먹도록 역시 허락을 받았다.

222 곡식과 과실과 견과와 야채는 창조주께서 우리를 위하여 선정해 주신 음식물이다. 이러한 식물을 할 수 있는 대로 간단하고 자연스러운 방법으로 요리하면 가장 건강적이요 자양적인 식물이 된다. 이런 식물은 복잡하고 자극성이 있는 음식물에서 얻을 수 없는 힘과 인내력과 정신력을 준다. ― 치료봉사, 295, 296(영문).

건강을 유지하려면, 양호하고 자양분이 있는 음식물을 충분히 섭취할 필요가 있다. 만일 우리가 현명하게 계획을 세우게 되면, 건강에 가장 도움이 되는 것을 거의 모든 지방에서 얻을 수 있다. 쌀, 밀, 옥수수, 귀리로 된 여러 가지 조제품들과 또한 콩, 완두, 렌즈콩 등이 외국의 어느 곳으로든지 보내지고 있다. 국내산이나 수입한 과일, 그리고 어느 지역에서나 자라나는 각종 채소는 육류를 사용하지 않고 완전한 음식을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어디든지 건포도, 자두, 사과, 배, 복숭아, 살구 등과 같은 건과들을 알맞은 값에, 구할 수 있는 곳에서는 보다 훨씬 수월하게 그것들을 주요 식품으로 사용할 수 있고, 그것들이 각 계층 노동자들에게 건강과 원기를 주는 가장 좋은 결과가 있음을 알게 될 것이다. ― 치료봉사, 299(영문).

요리의 과학

요리는 절대로 미천한 과학이 아니다. 그것은 실제 생활에 있어서 가장 요긴한 것 중의 하나이다. 이는 모든 부인들이 배워야 할 과학인 동시에 보다 더 가난한 부류의 사람들에게 유익이 될 방법으로 그것을 가르쳐야 한다. 음식을 맛있게 하고 동시에 단순하고 영양 있게 만드는 데는 기술이 요구되지만 그것은 가능한 일이다. 요리하는 사람들은 간소하고 위생적인 방법으로 단순한 음식을 요리할 줄 알아야 한다. 그렇게 하면 음식이 단순하기 때문에 보다 더 건강에 좋은 것은 물론이요, 보다 더 맛이 좋은 것을 발견할 것이다. ― 치료봉사, 302, 303(영문).

우리의 식사를 단순히 함에 있어서 지혜로운 진보를 이룩하자. 하나님의 섭리로 각 나라마다 신체 조직을 향상시킴에 필요한 자양분이 들어 있는 식품들을 생산한다. 이런 것들은 건강하고 맛있는 요리가 될 수 있을 것이다. ― CD, 94.

많은 사람들은 이것이 의무에 속한 일이 아니라고 느끼므로 음식을 적당하게 마련하고자 시도하지 않는다. 이것은 돼지기름, 버터 육류 등을 사용하지 않고, 단순하고 건전하고 쉬운 방법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솜씨가 단순함과 합쳐져야 한다. 이렇게 하기 위하여 여인들은 책을 읽고 그들이 읽은 바를 꾸준히 실천해야 한다. ― 교회증언 1권, 680-681(영문).

모든 종류의 양념*과 유지(油脂)를 넣지 아니하고 단순한 방법으로 준비된 과실과 곡식과 채소는 우유나 크림과 함께 가장 건강한 식물이다. ― CH, 115.

223 유지를 넣지 않고 가능한 한 원상(原狀)을 살려서 준비한 곡물과 과실은 승천하기 위하여 준비한다고 공언하는 모든 사람의 식탁에 차려질 식물이 되어야 한다. ― 2T, 352.

일반적으로 음식에 설탕을 너무 많이 사용한다. 케이크, 단 푸딩, 페이스트리, 젤리, 잼은 소화 불량의 주 원인이 된다. 특별히 우유와 계란과 설탕이 주요 성분이 되어 있는 커스터드와 푸딩류는 해롭다. 우유와 설탕을 많이 쓰거나 함께 사용 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 치료봉사, 302(영문).

음식을 준비할 때에 설탕을 덜 넣을 수록 더운 날씨 때문에 고생을 당하는 일은 덜할 것이다. ― CD, 95.

우유를 사용하려면 완전히 살균해야 한다. 이 점만 주의하면 우유를 사용함으로 말미암아 병균이 전염될 위험이 적을 것이다. ― 치료봉사, 302(영문).

우유를 사용하는 것이 안전하지 못할 시기가 올 것이다. 그러나 소들이 건강하고 우유를 철저하게 끓인다면 미리부터 환난의 시기를 조성하게 될 필요는 없어진다. ― CD, 357.

조미료를 너무 친 식물

세상 사람들이 흔히 쓰는 양념은 소화를 아주 못하게 한다. ― CD, 339.

고속 시대에 있어서는 음식에 자극이 적으면 적을 수록 더욱 좋다. 양념은 본질상 해롭다. 겨자, 고추, 조미료, 피클 그 밖에 그런 특성을 가진 것들은 위장을 자극하고, 혈액에 열을 주고, 피를 불결하게 한다. 알콜 중독자의 위장이 염증을 일으킨 상태는 알콜 음료의 영향을 설명하는 것으로 자주 묘사된다. 그와 흡사한 염증의 상태가 자극성 양념을 사용하므로 일어난다. 오래 가지 않아서 보통 음식은 그 식욕을 만족시키지 못한다. 신체는 더욱 자극하는 어떤 것에 대한 결핍과 갈망을 느낀다. ― 치료봉사, 325(영문).

어떤 사람들은 저희 미각을 너무 방종시켜서 미각이 요구하는 바로 그 식품이 아니면 먹는 즐거움을 발견하지 못한다. 양념과 향료를 탄 식물이 저들 앞에 차려지면 저들은 위장을 이 불타는 것 같은 매질을 적용시킴으로써 활동하게 하는 것이다. 그것은 위장이 이제까지 너무 그러한 취급을 받아서 자극성이 없는 식물은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 CD, 340.

양념 조미료는 처음에는 위장을 덮은 부드러운 막을 자극시키나 나중에는 이 섬세한 얇은 막의 원래의 감각력을 파괴시킨다. 혈액은 열을 내게 되고 동물적인 충동이 일어나는 동시에 도덕적 지적 능력이 약해져서 천한 욕정의 종이 되어 버린다. 어머니는 자기 가족 앞에 단순하고도 영양 있는 식사를 차리기 위하여 연구하여야 한다. ― CH, 114.

규칙적인 식사

정규적인 식사가 취하여진 후에는 위장은 다섯 시간을 쉬도록 하지 않으면 안 된다. 다음 식사 때까지 한 알의 식물이라도 위 속에 넣어서는 안 된다. 이 시간 사이에 위장이 그 역사를 수행할 것이요 그런 다음에라야 더 많은 식물을 받아들일 상태에 놓여 있게 될 것이다. ― CD, 179.

규칙적으로 식사하는 일을 주의 깊이 지킬 것이다. 224 과자류나 견과나 과실이나 그 밖의 어떤 종류의 식물이라도 간식은 전혀 하지 말아야 한다. 불규칙한 식사는 소화 기관의 건전한 활동을 파괴하고 건강한 활력을 없애 버린다. 그리하여 아이들이 식탁에 앉을 때에 그들은 건강에 좋은 식물을 맛있게 먹지 못한다. 그들의 식욕은 그들에게 해로운 것을 갈망하게 된다. ― 치료봉사, 384(영문).

우리가 자려고 누울 때에는 위는 그 역사를 다 마쳐야 할 것이니 그리하여야 위도 신체의 다른 기관과 마찬가지로 휴식을 누릴 수 있을 것이다. 앉아서 일하는 습관에 젖은 사람들에게는 늦은 저녁은 특별히 해롭다.

많은 경우에 있어서 허전하여 식물을 요구하게 되는 것은 낮 동안에 소화기관을 너무 과중하게 사용한 때문에 느끼게 되는 것이다. 한 끼의 식사를 처리한 후에는 그 소화 기관들이 휴식을 요한다. 적어도 식사와 식사 사이에는 대여섯 시간의 간격이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이 방침을 실행하는 대다수의 사람들은 하루에 세 끼보다 두 끼를 먹는 것이 더 나은 것을 발견할 것이다. ― 치료봉사, 304(영문).

하루에 두 끼만 먹는 습관은 일반적으로 건강에 유익하다는 것이 판명되었다. 그러나 어떤 사정 아래서 사람들은 세번째 식사를 요구할 수도 있다. 만일 조금이라도 먹는 경우에는 아주 가볍고 또한 가장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을 먹을 것이다. ― 치료봉사, 321(영문).

학생들이 육체적, 정신적 노동을 겸해서 할 때에 셋째 끼의 식사에 대한 반대는 대개 제거될 것이다. 학생들로 채소 없이 과실과 빵과 같은 단순하고 위생적인 식물로 차려진 셋째 끼의 식사를 먹게 하라. ― CD, 178.

음식을 매우 뜨겁게 먹거나 차게 먹지 말 것이다. 만일 음식이 차면 소화가 시작되기 전에, 그것을 따뜻하게 하기 위하여 위장의 활력을 끌어간다. 찬 음료는 이런 이유로 유해하다. 반면에 뜨거운 음료를 많이 먹는 것도 위장을 쇠약하게 한다.

사실상, 식사와 함께 위장에 들여보낸 액체가 많으면 많을 수록 그 음식물을 소화하기가 더욱 어렵다. 왜냐하면 액체가 먼저 흡수되지 않으면 안 되기 때문이다. 소금을 많이 먹지 말며 피클과 양념한 음식을 피하라. 그리고 과일을 많이 먹으면 식사 시간에 많은 음료를 요구하는 자극이 대부분 사라질 것이다.

음식은 천천히 그리고 잘 씹어서 먹어야 한다. 이는 침이 음식과 알맞게 섞여서 소화액이 작용할 수 있게 하는 데 필요하기 때문이다. ― 치료봉사, 305, 306(영문).

건강 개혁 원칙들의 응용

음식물의 개혁에는 진정한 상식이 있다. 이 문제는 넓고 깊게 연구되어야 한다. 그리고 아무도 다른 사람의 습관이 모든 점에 있어서 자기와 일치하지 않는다. 하여서, 남을 비평하지 말 것이다. 각 사람의 습성을 통제하는 일정 불변의 법칙을 제정할 수는 없는 것이다. 그러므로 아무 사람도 자기가 다른 사람의 표준이 된다고 생각하지 말 것이다. 모든 사람이 같은 것을 먹을 수는 없다. 이 사람에게 맛이 있고 건강에 좋은 음식이 저 사람에게는 맛이 없고 심지어 해로울 수도 있다. 어떤 사람은 우유를 먹지 못하는데 다른 사람은 그것을 먹고 건강을 얻는다. 어떤 사람은 콩이나 팥을 소화하지 못하는데 다른 사람들은 그것이 건강식이 된다. 어떤 사람에게는 거친 낟알로 만든 요리가 좋은 식물이 되나 다른 사람들은 그것을 먹지 못한다. ― 치료봉사, 319, 320(영문).

225 나쁜 식사 습관에 빠졌을 때에는 지체 없이 개혁해야 한다. 위를 과도히 사용한 결과로 소화 불량증이 생겼을 때에는 모든 과중한 부담이 되는 짐을 제거함으로 남아 있는 활력을 보존하는 데 주의 깊은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 위를 오랫동안 학대하면 다시는 완전한 건강을 회복하기가 어려울 것이다. 그러나 적당한 식사 습관으로 위가 더 이상 쇠약해 지지 않게 하면 많은 사람들은 다소간 충분히 회복될 것이다.

활발한 육체적 노동에 종사하는 힘센 사람들에게는 그 식물의 양과 질에 있어서 앉아서 일하는 사람에게처럼 그렇듯 주의하도록 강요될 것은 아니다. 그러나 이러한 사람들이라도 먹고 마시는 데 절제를 한다면 더욱 건강하게 될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저희 식사에 대한 세밀하고 정확한 규칙을 정할 수 있으면 하고 원한다. 그들은 과식을 한다. 그러고는 후회한다. 그러므로 먹고 마시는 것에 관하여 항상 염려하고 있다. 그런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 누구든지 다른 사람을 위하여 정확한 규칙을 제정할 수는 없는 것이다. 각 사람은 이성으로 자제해야 하며 또한 원칙에 의하여 행할 것이다. ― 치료봉사, 308, 310(영문).

식사의 개선은 점진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동물의 질병이 증가되어 감에 따라 우유와 계란의 사용이 점점 더 안전하지 않게 될 것이다. 그 대신 건강에 좋고 값이 비싸지 않은 다른 식품을 공급하도록 노력하여야 할 것이다. 각처의 모든 사람들에게 할 수 있는 대로 우유와 계란을 사용하지 않고도 오히려 건강에 좋고 맛있는 음식을 요리하는 방법을 가르쳐야 한다.

우리의 몸을 등한히 하거나 학대하여 하나님을 섬기는 데 부적당하게 만드는 것은 하나님께 영화를 돌리지 못하는 일이다. 맛있고 건강에 좋은 음식을 준비함으로써 신체를 보호하는 것은 주부되는 이의 첫째 의무이다. 음식에 인색히 하는 것보다 값 많은 의복과 가구를 덜 장만하는 것이 훨씬 유익하다.

어떤 주부는 손님을 성찬으로 대접하기 위하여 가족의 식사를 절약한다. 이것은 지혜롭지 못한 일이다. 손님을 접대함에는 더욱 단순한 것이 좋다. 가족의 요구를 먼저 생각할 것이다.

옳지 못한 제도와 인위적 습관은 흔히 친절한 대접이 필요하고 또 축복이 될 수 있는 경우에 이를 하지 못하게 방해한다. 우리는 예기하지 않은 손님이 왔을 때에 특별한 찬을 만들기 위하여 주부의 수고를 끼칠 것 없이 곧 우리의 일상 받는 식탁을 준비하여 대접할 것이다.

그대들의 식사에 대하여 깊이 고려하라. 원인과 결과를 연구하라. 자제하기를 배우라. 식욕을 의지의 통제 아래 두라. 결코 과식함으로써 위를 학대하지 말 것인 동시에 건강에 필요한 건전하고 맛있는 식물을 금하지 말 것이다.

건강의 법칙을 이해하고 원칙의 지배 아래 사는 사람들은 방종과 절제의 두 극단을 피할 것이다. 그들은 음식을 선택하되 다만 식욕의 만족을 위해서가 아니라 신체의 보건을 위하여서 한다. 그들은 하나님께와 사람에게 봉사하기 위하여 모든 체력을 가장 좋은 건강 상태로 보존하려고 노력한다. 식욕을 의지와 양심의 절제 아래 두어 그 보상으로 육체와 정신의 건강을 받는다. 그들은 자기의 주장을 남에게 억지로 강요하지 않으나 그들의 모범은 바른 원칙을 지지하게 하는 증거가 된다. 226 이러한 사람들은 선을 위하여 광대한 감화력을 가진다. ― 치료봉사, 310-323(영문).

안식일을 위하여 보통 날보다 음식물을 더 많이 준비하거나 혹은 더 여러 가지를 준비하지 말 것이다. 도리어 식물을 더욱 간단하고 더욱 적게 먹어서 영적 사물을 잘 이해하는 데 정신이 맑고 힘있게 할 것이다.

안식일에 요리하는 것은 피하여야 한다. 그렇다고 해서 찬 음식을 먹을 필요는 없다. 추운 때에는 전날에 미리 해 둔 음식을 데워 먹을 것이다. 그리고 식사는 아무리 간단할지라도 맛이 있고 먹음직하게 준비하여야 할 것이다. 특별히 어린이들이 있는 가정에서는 안식일에 별찬(別饌)과 같은 것, 보통 날에는 가족들이 맛보지 못하던 것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 ― 치료봉사, 307(영문).

식욕과 정욕을 지배함

사람이 대항해야 할 가장 강력한 시험 가운데 하나는 식욕에 대한 문제이다. 정신과 육체 사이에는 신기하고도 놀라운 관계가 있다. 저들은 서로 반응을 일으킨다. 산 기계의 각 부분이 조화된 작용을 할 수 있기 위하여 신체를 건강상태로 보존시켜서 그 힘을 계발하는 것이 우리 생애에서 첫째가는 연구가 되어야 한다. 육체를 등한히 하는 것은 곧 정신을 등한히 하는 것이다. 하나님의 자녀들이 병든 신체나 위축된 정신을 갖는다면 하나님께 영광이 될 수 없다. 건강을 희생시키면서 미각을 방종하게 하는 것은 곧 감각을 악용하고 있는 것이다. 어떤 일에든지 부절제에 빠져 있는 자들은 그것이 먹는 것이든 마시는 것이든 상관 없이 저희 육체력을 낭비하게 하고 도덕력을 약화시킨다. 저들은 자연 법칙을 범하면 그 보상이 따른다는 것을 깨달을 것이다. ― 3T, 485, 486.

많은 사람들은 과식과 호색적인 정욕을 채움으로 말미암아 정신적. 육체적 활동 모두를 할 수 없게 된다. 도덕적·영적 특성이 약해지는 반면에 동물적 성벽은 강화된다. 우리가 크고 흰 보좌 주위에 둘러설 때, 거기에 참석한 많은 사람들의 생애의 기록은 어떠할 것인가. 그 때에 그들은 하나님께서 주신 능력을 남용하지 않았을 것 같으면 그들이 무엇을 이루게 되었을지 보게 될 것이다. 그 때에 그들은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위탁하신 모든 육체적·정신적 능력을 하나님께 바쳤을 것 같으면 그들이 도달하였을 지적 위대함의 높이를 깨닫게 될 것이다. 후회의 번민 속에서 그들은 그들의 생애를 다시금 살아보고자 갈망할 것이다. ― 교회증언 5권, 140.

모든 참된 그리스도인은 그 식욕과 정욕을 지배할 것이다. 만일 식욕의 속박과 그 노예 상태에서 벗어나지 아니한다면 그 사람은 그리스도의 참되고 순종하는 종이 될 수 없다. 진리가 마음에 아무런 효험을 일으키지 못하는 것은 식욕과 욕정을 방종하게 하기 때문이다. 식욕과 정욕에 사로잡혀 있을 때에 진리의 영과 능력이 그 사람의 영혼과 몸과 정신을 성화시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 3T, 569, 570.

그리스도께서 광야에서의 오랜 금식을 견디어 내신 그 위대한 목적은 우리에게 극기와 절제의 필요를 가르치시기 위함이었다. 이 일은 우리의 식탁에서 시작되어야 하며 생활의 전반에서 엄격하게 수행되어야 한다. 227 세상의 구속주께서 연약한 인류를 돕기 위하여 하늘로부터 오신 것은 예수께서 인류에게 가져다 주시려고 오신 그 능력으로 저희가 식욕과 정욕을 극복할 만큼 강하여져서 모든 점에서 승리자가 될 수 있게 하기 위함이었다. ― 3T, 4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