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에 보내는 권면

본문보기

31장-독서의 선택

31장 - 독서의 선택

주제제목없음

168 교육이란 인생의 모든 의무를 가장 완전히 이행하기 위한 체력과 지력, 그리고 영적 힘의 준비에 불과한 것이다. 인내력과 두뇌의 힘과 작용은 그것들을 사용하는 방법 여하에 따라 축소되기도 하고 증가되기도 한다. 우리의 정신은 모든 부분이 균형적으로 발전되도록 훈련을 받아야 한다.

많은 청년들은 서적을 갈망하고 있다. 그들은 무슨 책이든지 손에 들어오는대로 읽기를 원한다. 그들로 하여금 듣는 것과 읽는 것에 주의하도록 하라. 나는 그들이 적당하지 못한 독서로 말미암아 부패하게 되는 가장 큰 위험 중에 있다는 데 대하여 지시를 받았다. 사단은 청년들의 마음을 동요하게 하는 여러 가지 방법을 가지고 있다. 잠시라 할지라도 청년들을 방임해 두는 것은 위험하다. 적의 꼬임에 떨어지지 않도록 그들의 마음을 지키지 아니하면 안 된다. ― 청년에게 보내는 기별, 271(영문).

불건전한 독서의 영향

사단은 사람의 마음을 그들이 섭취하는 양식에 의하여 크게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는 청년들과 성숙한 장년들을 인도하여 이야기 책들과 고담과 그밖의 서적들을 읽게 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서적들을 읽는 자들은 그들 앞에 놓여 있는 의무를 수행하는 데 있어 부적당하게 된다. 그들은 현실을 떠난 생애를 하고 있으며 성경을 상고하여 하늘 “만나”를 먹고 살려는 욕망을 잃어버린다. 굳세게 되어야 할 정신은 약하게 되고, 그리스도의 사명과 사업에 관계되는 위대한 진리를 연구하는 힘은 상실되는 바 그 진리는 곧 정신을 굳세게 하고, 상상력을 일으키고, 그리스도께서 이기신 것과 같이 이기려 하는 강하고 열렬한 소원을 환기시키는 진리이다.

만일 현재 출판되어 있는 방대한 분량의 서적을 소멸할 수 있다면 우리의 정신과 마음의 무서운 작용을 하고 있는 재해는 방지할 수 있을 것이다. 연애소설, 경박하고 흥분시키는 이야기 그리고 소위 종교 소설이라고 불리는 부류는 서적-저자가 그의 소설에 도덕적 교훈을 부가한 책-이라 할지라도 독자에게는 해가 된다. 종교적 감정을 이야기 책의 전체에 짜넣을 수 있을지라도 대개의 경우는 사단이 더욱 효과적으로 속이고 유인하기 위하여 천사의 두루마기를 입고 있는 데 지나지 않는다. 이러한 이야기 책들을 읽고도 피해를 받지 않을 만큼 바른 원칙에 굳게 서 있는 자는 없으며, 유혹을 받지 않으리라는 보증을 받은 자도 없다.

소설을 읽는 자들은 영성을 멸하고, 성경 장절의 미를 흐리게 하는 악마로 하여금 더욱 악을 자행하게 하며, 불건전한 흥분을 일으키고, 상상력을 발동시키며, 우리의 정신이 유용한 일을 할 수 없게 하고, 사람들로 하여금 기도하기를 잊어버리게 한다. 그리하여 그로 하여금 어떠한 영적 활동일지라도 이를 할 수 없도록 무능하게 만든다.

169 하나님께서는 많은 우리 청년들에게 훌륭한 재능을 주시었다. 그러나 그들의 현명하지 못한 독서의 선택으로 말미암아 그들의 능력은 쇠퇴하였으며 정신은 혼란하고 쇠약하여져서 그 결과 여러 해 동안 은혜에 있어서나 혹은 믿는 이유에 대한 지식에 있어서나 너무도 자라지 못하는 일이 허다하다. 머지 않아서 오시는 주님을 바라는 자들, “이 썩을 것이 썩지 아니함을 입“을 저 놀라운 변화를 바라는 자들은 이 시련의 시기에 있어서 행동의 높은 단계에 서 있어야 한다.

나의 사랑하는 젊은 친구들이여, 흥분을 일으키는 이야기의 감화력에 대하여 그대들 자신의 경험에 물어보라. 그대들은 과연 이러한 이야기들을 읽은 다음에 성경을 펴고 생명의 말씀을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가? 그대들은 하나님의 책이 재미없다고 생각되지 않는가? 연애 소설의 매력은 마음에서 떠나지 않고 마음의 건전성을 파괴하며 또한 그대들의 영원한 행복에 관계되는 귀중하고 엄숙한 진리에 주의할 수 없게 만든다.

모든 헛된 서적을 읽는 것을 단연코 중지하라. 그것은 결코 그대들의 영성을 강하게 하지 못할 것이다. 도리어 생각을 좋지 못한 방향으로 향하게 하는 감정을 마음 속에 끌어들이고 그대들로 하여금 예수를 생각하는 일을 전보다 적게 만든다. 우리들의 정신을 그릇된 방향으로 인도하는 모든 사물에서 떠나게 하라. 정신력에 힘을 주지 못하는 쓸데없는 이야기로써 마음을 번거롭게 하지 마라. 사상은 공급된 양식과 동일한 성격을 가진다. ― 청년에게 보내는 기별, 271-273(영문).

영혼을 멸망시키는 독서

출판사로부터 간단없이 쏟아져 나오는 인쇄물의 대홍수로 인하여 노유를 물론하고 조급히 또 피상적인 독서를 하는 습관이 붙어서 그 마음은 일관성 있고 건전한 사고를 할 힘을 잃어버리고 있다. 그보다도 옛적 애굽의 개구리처럼 온 지면에 퍼지고 있는 서적 잡지들의 대부분은 평범하고 사람을 게으르게 하고 원기를 없이하는 것일 뿐만 아니라 더럽고 타락하게 하는 것들이다. 그 영향은 그 마음을 마비시키고 무력하게 할 뿐만 아니라 그 영혼을 타락하게 하여 멸망하게 하는 것이다. ― 교육, 189, 190(영문).

어린이들과 청소년들을 교육함에 있어서 지금 여러 곳에서 옛날 이야기, 신화, 가공적인 이야기 등을 가르치고 있다. 이러한 성질의 책들이 학교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많은 가정에서도 발견할 수가 있다. 그리스도인 된 부모들이 어찌 그토록 거짓으로 충만해 있는 책들을 저희 어린이들이 사용하도록 허용할 수 있는가? 아이들이 부모들의 가르침과는 정반대되는 이야기의 의미를 질문할 때에 부모들은 그 이야기가 사실이 아니라고 대답하지만 그런 대답만으로 나쁜 책들을 사용함으로 얻는 악한 결과를 없애지는 못할 것이다. 이런 책들 속에 제시된 사상들은 어린이들을 그릇 인도한다. 이런 사상은 인생에 대한 거짓된 견해를 전하여 비현실적인 욕망을 품어 이를 육성하게 한다.

진리를 왜곡한 책이 결코 어린이들이나 청소년들의 수중에 들어가게 해서는 안 될 것이다. 바야흐로 교육을 받는 과정에 있는 우리의 자녀들이 죄악의 씨가 될 사상들을 받아들이지 않도록 해야 한다. 만일 마음이 성숙한 어른들이 이러한 책들과 관계를 끊으면 저들 자신도 크게 안전할 것이며 또한 저들의 바른 모범과 감화가 청년들을 지켜 유혹을 피하게 하는 데 훨씬 용이할 것이다. ― 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316.

우리가 끊임없이 경계해야 할 위험의 다른 하나의 원천은 신앙심이 없는 저자의 저서를 읽는 것이다. 이러한 저서들은 진리의 원수에 의하여 고취되며 아무도 그것들을 읽어서 심령이 위태롭게 되지 않을 사람이 없다. 170 그것들의 영향을 받은 사람들 중의 더러는 종국에 가서 회복할 수 있으리라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그것의 악한 영향에 간섭을 받는 모든 사람들은 그들 자신을 사단의 편에 두고 사단에게 최대의 이익을 준다. 그들이 사단의 시험을 받게 될 때에 그것을 식별할 지혜나 저항할 힘을 가지지 못한다. 홀리고 매혹하는 힘으로써 불신과 불의를 스스로 그들 자신의 마음에 굳게 맨다. ― 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112.

흥분적인 이야기 책들을 읽는 위험성

우리 자녀들이 무엇을 읽어야 할까? 이것은 심각한 질문인 동시에 심각한 답변을 요구하는 문제이다. 안식일을 지키는 가족들이 어린이들과 청년들의 정신에 아무런 유익을 끼치지 못할 연재 소설이 실린 정기 간행물이나 신문들을 보는 일이 내 마음에 심히 번뇌케 한다. 소설을 읽기에 재미붙인 자들을 주시하여 왔다. 저들에게는 진리를 듣고 우리 신앙의 이유들을 알 수 있는 특권이 있었으나 어른이 되어감에 따라 참된 신앙심과 실제적인 경건성이 결핍한 자들이 되어 버렸다.

경박하고 자극적인 이야기들을 읽는 사람들은 실제 생활의 의무들에 부적당하게 된다. 그들은 비현실적인 세계에서 산다. 나는 이러한 이야기들을 읽는 대로 실행하도록 용인되어 온 어린이들을 주목해 왔다. 그들은 집에서나 밖에서나 불안해 하고 공상에 잠기고 가장 저속한 주제 외에는 이야기할 줄을 모른다. 종교적인 사상들이나 대화들은 그들의 마음에 전혀 이질적인 것이었다. 자극적인 이야기들에 대한 욕망이 배양되므로 정신적 취미는 타락되고 그 마음은 해로운 음식물을 먹지 않고는 만족하지 못한다. 나는 이러한 독서에 빠지는 사람들에게 정신적으로 술취한 사람들이라는 것보다 더 적당한 이름을 생각해 낼 수 없다. 독서에 방종한 습관은 마치 먹고 마시는데 방종한 습관이 그 신체에 끼치는 것과 같은 영향을 뇌에 끼친다. ― 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109-112.

현대 진리를 받기 전에 어떤 사람들은 이미 소설을 읽는 습관을 형성하였다. 저들은 교회와 연합함으로 이 습관을 극복하고자 노력하였다. 이러한 사람들 앞에 저희가 버린 그 독서와 비슷한 독서를 갖다준다는 것은 술꾼에게 알콜 음료를 주는 것과 비슷하다. 저들 앞에 항상 놓여 있는 유혹에 굴복함으로써 저들은 곧 견실한 독서에 대한 저희의 취미를 상실하게 된다. 저들은 성경 연구에 흥미가 없다. 저희의 도덕적 능력은 연약하여진다. 죄는 점점 덜 싫은 것처럼 여겨진다. 불신실함이 증가하고 생애의 실제적인 의무에 대한 싫증이 더욱더 커진다. 마음이 왜곡될 때에 자극적인 성질의 독서에 달려들기가 쉽다. 이와 같이 하여 사단이 그 영혼을 완전히 자기 지배 아래 두게 할 수 있는 길이 열린다. ― 7T, 203.

책 중의 책

사람의 신령적 경험은 그가 한가할 때에 읽으려고 선택하는 책들의 내용으로 말미암아 알 수 있다. 건강한 정신과 건전한 신앙의 원칙을 가지고자 할진대 청년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통하여 하나님과 교통하는 가운데 생활하지 않으면 안 된다. 171 그리스도로 말미암은 구원의 길을 지시함으로써 성경은 더 좋은 생애로 인도하는 안내자가 된다. 성경에는 일찌기 기록된 것 가운데 가장 흥미 있고 가장 교훈적인 역사와 전기가 포함되어 있다. 소설을 읽음으로 상상력이 전도되지 아니한 자들은 성경이 모든 책 중에 가장 흥미 있는 것임을 발견할 것이다.

성경은 책 중의 책이다. 만일 그대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사랑하고 기회있는 대로 이를 상고하여 성경의 풍성한 보배들을 소유하게 되며 또한 모든 선한 일에 대하여 완전히 준비될 때에 그대들은 예수께서 그대들을 당신에게로 이끌고 계시다는 것을 확신하게 된다. 그러나 그대들이 그리스도의 모든 요구에 응하기 위하여 그의 교훈을 이해하려고 노력하지 않고 성경을 되는 대로 읽는 것은 온당하지 못하다. 하나님의 말씀 가운데는 보물들이 있으니 이 보물들은 다만 진리의 광맥 속을 깊이 뚫음으로써만 발견할 수가 있다.

육신의 생각은 진리를 거부한다. 그러나 회개한 심령은 놀라운 변화를 경험한다. 죄인의 죄를 입증하는 진리를 나타냄으로 이전에는 매력을 가지지 못하던 책이 이제는 영혼의 양식이 되고 일생의 기쁨과 위로가 된다. 의의 태양이신 그리스도께서는 거룩한 장절들을 비추어 주시고 또한 성령은 그 장절들을 통하여 심령에 말해준다.

경박한 서적만을 좋아하는 습관을 양성한 모든 사람들로 하여금 이제 그들의 주의를 확실한 예언의 말씀에로 돌리게 하라. 성경을 손에 들고 새로운 흥미로 신구약의 거룩한 기록을 연구하기 시작하도록 하라. 그대들이 더욱 자주, 더욱 부지런히 성경을 연구할 수록 성경은 그만큼 더욱 아름답게 보이며 따라서 그대들은 쓸데없는 독서에 대한 흥미가 감소될 것이다. 이 귀중한 서책을 그대들의 마음에 묶어두라. 이는 그대들에게 친구와 안내자가 될 것이다. ― 청년에게 보내는 기별, 273, 274(영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