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에 보내는 권면

본문보기

24장-그리스도인 부모

24장 - 그리스도인 부모

주제제목없음

143 그대들이 아버지는 집안의 제사장으로서, 어머니는 가정의 선교사로서 가정에서 그대들의 의무를 신실히 행할 때에 그대들은 가정 밖에서 선행을 할 수 있는 능력을 증가시키고 있는 셈이다. 그대들이 자신의 능력을 증진시킬 때에 그대들은 교회에서와 이웃에서 일하기에 더욱 합당하게 되고 있는 것이다. 자녀들을 그대들 자신과 하나님께 연결시킴으로써 아버지와 어머니와 아이들이 하나님의 동역자가 된다. ― 7T, 67.

어머니의 사업의 거룩함

여인은 원래 하나님께서 남편과 동등하도록 계획하신 그 지위를 차지하여야 한다. 세상에는 이름만이 아닌, 그 말이 가진 모든 의미로서의 어머니인 그러한 어머니가 필요하다. 우리는 여인의 특수한 의무들이 남자들의 그것보다도 더욱 신성하고 더욱 거룩하다는 것을 확신 있게 말할 수 있다. 여인들은 자신들의 신성한 직무를 인식하고 하나님의 능력으로 그리고 하나님을 경외하는 가운데 자신의 생애의 사명에 착수하라. 어머니로 하여금 자녀들을 현세에서와 장차 올 더 좋은 본향에서 쓸모 있도록 교육시키게 하자.

아내와 어머니는 자기의 힘을 포기하지 말 것이요, 자기의 능력을 무위 상태로 놔두거나 남편에게 전적으로 의뢰하지 말아야 한다. 아내의 개성이 그 남편의 개성에 병합될 수 없다. 아내는 자기가 남편과 동등함-아내는 남편의 옆에서 자기의 직책을 충실히 행하고 또한 남편은 남편으로서의 직책을 충실히 행하는 의미에 있어서-을 느껴야 한다. 자녀를 교육하는 아내의 일은 모든 면에서, 남편이 어떠한 직책을 감당하고 있든지, 심지어 그가 국가의 원수의 직임에 있다. 할지라도 남편의 일 못지 않게 고상하게 하고 향상시키는 일이다.

보좌에 앉은 왕의 직무가 어머니의 직무보다 더 높지는 않다. 어머니는 가정의 여왕이다. 어머니는 자녀들의 품격을 꼴 지어서 더욱 고상하고 죽지 않을 생명에 합당하게 만들 수 있는 능력이 있다. 천사도 이보다 높은 사명을 달라고 부탁할 수 없다. 왜냐하면 어머니는 이 일을 함으로 하나님께 봉사하는 까닭이다. 어머니들에게 자기의 과업의 고귀한 특성을 깨닫게 해주라. 그리하면 그들은 용기를 갖게 될 것이다. 어머니로 하여금 자기의 직무의 가치를 인식하여 세상의 표준을 따르려는 유혹을 대항할 수 있는 하나님의 전신 갑주를 입게 하라. 그의 직무는 현세와 영원한 나라를 위한 것이다.

결혼한 남자들이 자녀들을 돌보는 일을 집에 있는 아내들에게 맡기고 일하러 간다면 아내이자 어머니는 남편이자 아버지가 하는 일만큼 충분히 크고 중요한 일을 하는 것이다. 한 사람은 선교지에서 일하고 또 다른 한사람은 가정의 선교사로 일하지만 아내의 염려와 근심과 수고는 흔히 아버지이자 남편의 수고보다 훨씬 더 크다. 144 그의 일은 엄숙하고 중요한 것이다. … 가정에서 애쓰는 어머니는 자기의 수고에 대하여 아무런 세속적인 영예도 받지 못하는 반면에 남편은 공개적인 선교지에서 사람들에게 존경을 받을 수 있다. 그러나 어머니가 가족들의 최대의 유익을 위하여 일하고 거룩하신 모본자의 본을 따라 그들의 품성을 형성시키기 위하여 노력한다면 기록하는 천사는 그의 이름을 세상에서 가장 큰 선교사의 하나로 기록한다. 하나님께서는 사물들을 사람이 유한한 안목으로 보듯이 보지 않으신다.

세상은 타락하게 하는 감화로 가득 찼다. 유행과 습관은 젊은이들에게 강한 힘을 발휘한다. 어머니들이 가르치고 인도하며 제지하는 자기들의 의무를 이행하지 못한다면 자녀들은 자연히 악을 받아들이고 선에서 돌아설 것이다. 모든 어머니들은 “이 아이를 어떻게 기르며 우리가 그에게 어떻게 행하오리이까 가르쳐 주소서”하는 기도로 자주 구주께 나아가도록 하라. 어머니들은 하나님께서 당신의 말씀 가운데 주신 교훈들에 유의하도록 하라. 그리하면 필요할 때마다 지혜가 그에게 주어질 것이다.

모든 어머니마다 자기가 가진 순간 순간은 무한한 가치가 있는 것과 따라서 그의 한 행위는 엄숙한 결산의 날에 심사를 받게 될 것임을 생각해야 한다. 그 때에는 사람들의 많은 실패와 범죄들이 어린이의 발을 바른길로 인도할 책임을 졌던 자들의 무지와 태만에서 유래되었다는 것이 밝혀질 것이다. 그 때에는 천재적 재능과 진리와 거룩함의 광채로 세상에 복을 끼친 많은 사람들의 감화와 성공의 원천이 된 원칙들은 기도하는 그리스도인 어머니에게서 비롯 되었음이 드러날 것이다.

선에 대한 어머니의 능력

어머니의 활동 범위는 보잘것 없을지 모르나 아버지의 감화와 연합할 때 어머니가 끼치는 감화는 영원토록 지속된다. 선에 대한 어머니의 능력은 하나님 다음 가는 것으로서 지상에서 알려진 능력 가운데 가장 강력하다.

그리스도인인 어머니는 자녀들을 에워싸고 있는 위험을 식별해 내기 위하여 항상 정신을 차릴 것이다. 그는 자신의 영혼을 깨끗하고 거룩한 분위기 속에 간직해 둘 것이며 자기의 성미와 원칙들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단속하고 신실히 자기의 의무를 행하며 항상 엄습해 오는 사소한 유혹들을 이기는 생애를 살 것이다.

아이들의 지력은 민감하다. 그들은 인내와 사랑스러운 음성, 그리고 조급하고 성난 명령을 식별한다. 이러한 명령은 아이들의 마음 속에 있는 사랑과 애정의 수분을 말라 버리게 한다. 참된 그리스도인 어머니는 자기의 신경질과 동정적인 사랑의 결핍 때문에 자녀들을 자기에게서 떠나가게 하지 않을 것이다.

어머니들이여. 그대들의 감화와 모본이 자녀들의 성품과 운명에 영향을 끼친다는 사실을 깨달으라. 그대의 책임을 기억하고 오직 참되고 선하고 아름다운 것만을 반사하는 균형잡힌 정신과 깨끗한 성격을 계발시켜라.

가정에서 아무런 매력도 발견하지 못하고 항상 질책과 불평의 대접을 받는 매우 많은 남편과 자녀들은 가정을 떠나서 목로주점이나 다른 금지된 오락 장소에서 위안과 오락을 추구한다. 집안 일에 매어 있는 아내요 어머니된 이는 남편과 자녀들 앞에서 자기의 특수한 괴로움과 곤란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것을 피한다고는 하지만 그래도 그들을 위하여 가정을 명랑하게 하는 자잘한 예모들에 대해서 자주 소홀히 한다. 145 그가 먹을 것이나 입을 것을 준비하기에 골몰하는 동안 남편과 아들들은 외인들처럼 집을 출입한다.

만일 어머니가 집에서 단정하지 않은 옷을 입는다면 그들은 자녀들에게 자신들과 같은 단정하지 못한 본을 따르도록 가르치고 있는 것이다. 많은 어머니들이 집에서는 어떤 옷이든지 즉 그 옷에 때가 묻었든 지저분하든 간에 괜찮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그들은 곧 가족에 대한 그들의 감화를 상실하고 만다. 아이들은 어머니의 의복과 다른 어머니들의 단정한 의복을 비교하여 본다. 그리하여 어머니에 대한 그들의 존경심은 약화된다.

참된 아내이자 어머니는 … 자기의 의무를 즐겁게 품위 있게 수행할 것이며 질서 있는 가정에서 행할 필요가 있는 것이라면 무엇이나 손수 행하는 것을 품격이 떨어지는 것으로 생각하지 아니할 것이다. ― 재림신도의 가정, 231-254(영문).

가장은 그리스도를 본받을 것

모든 가족들은 아버지를 중심으로 모인다. 그는 자기의 남성적인 태도로 힘, 성실, 정직, 인내, 용기, 근면, 그리고 실제적 유용성과 같은 남성적인 덕성들을 나타내는 입법자이다. 아버지는 어떤 의미에 있어서 아침과 저녁 희생을 하나님의 제단에 드리는 가족의 제사장이다. 아내와 자녀들은 이 제사에 연합 하고 또한 찬양하는 노래에 참여하도록 장려되어야 한다. 아침과 저녁에 가족의 제사장으로서 아버지는 그날에 자기 자신과 그의 자녀들이 범한 모든 죄를 하나님께 고백하여야 한다. 그가 알게 된 모든 죄과와 또 하나님께서만 아시는 은밀한 죄악도 고백되어야 한다. 아버지가 있을 때는 아버지가 아버지가 없을 때는 어머니에 의하여 수행되는 이같은 행동 규칙은 가정에 행복을 가져 올 것이다.

나는 남편이요 아버지인 사람들에게 그대들의 심령을 순결하고 거룩한 분위기로 두르는 일을 명심하라고 말하고 싶다. … 그대는 날마다 그리스도를 배워야 한다. 그대는 결단코 가정에서 전제군주적 정신을 보여서는 안 된다. 이렇게 하는 사람은 사단의 대리자들과 더불어 협력하여 일하고 있는 것이다. 그대의 의지를 하나님의 의지에 복종시켜라. 그대의 모든 능력을 다하여 그대의 아내의 생애를 기쁘게 하고 행복하게 하라. 하나님의 말씀을 그대의 모사로 삼으라. 가정에서 말씀이 가르치는 대로 살라. 그리하면 그대는 교회에서도 말씀대로 살 것이요, 그대의 일하는 곳에서도 말씀을 실천하게 될 것이다. 하늘의 원칙들은 그대의 모든 사업 거래를 고상하게 할 것이다. 하나님의 천사들이 그대와 협력하여 그대가 그리스도를 세상에 나타내는 일을 도울 것이다.

그대의 사업이 뜻대로 되지 않은 일로 그대의 가정 생활에 어두움을 가져오지 말라. 작은 일들이 생겨서 마땅히 어떠하리라고 그대가 생각한 꼭 그대로 되지 않았다고 하여 인내와 오랜 자제와 친절과 사랑을 나타내지 못한다면 그대는 그대와 하나가 되시려고 그대를 위하여 당신의 생명을 주시기까지 사랑하신 분을 친구로 선택하지 않았다는 사실을 보여 주는 것이다.

남편이 언제나 가장으로서의 자기의 지위만을 생각하는 것이 그의 남성적인 증거는 아니다. 146 그의 권위에 대한 주장을 지지하는 성경절을 인용하여 듣게 하는 것은 그에게 대한 존경을 더하지 못한다. 그것은 그의 아내 그의 자녀들의 어머니에게 자기의 계획이 마치 그릇될 수 없는 양 그것들을 좇아 행하도록 요구하는 것이 그를 더 남자답게 만들지는 못한다. 주께서는 남편이 아내의 머리가 되어 그의 아내의 보호자가 되도록 제정하셨다. 그리스도께서 교회의 머리이시고 신비한 몸의 구주이신 것과 같이 남편은 모든 가족들을 함께 매는 가정의 띠이다. 하나님을 사랑하노라고 주장하는 모든 남편들은 그들의 가진 지위에 대한 하나님의 요구를 주의 깊이 연구하라. 그리스도께서는 권위를 지혜와 모든 친절과 온화함으로 행사하셨다. 이와 같이 남편들도 자기의 능력을 행사하되 교회의 큰 머리 되신 분을 모방하도록 하라. ― 재림신도의 가정, 212-215(영문).

부모들이여, 그대의 자녀들의 구원을 위하여 함께 일하라

휘장이 걷혀져서, 아버지와 어머니가 마치 하나님께서 보신듯이 그날의 일과를 볼 수 있다면, 무한하신 하나님의 눈이 그 두 사람의 일을 어떻게 비교하시는지를 볼 수 있다면, 그 하늘의 계시로 하여 그들은 놀랄 것이다. 어머니는 지혜와 견인 불발의 인내를 가지고 자기의 일을 새 용기와 힘을 가지고 감당하게 될 것이며 아버지는 자기의 일을 더욱 겸손한 시각으로 볼 것이다. 이제 어머니는 자신의 일의 가치를 안다. 아버지는 썩어지고 없어질 사물을 다루고 있는 반면에 어머니는 이생뿐 아니라 영원한 나라를 위하여 일하면서 품격과 정신을 계발시키는 일을 다루고 있는 것이다. ― 재림신도의 가정, 233(영문).

자기 자녀에 대한 아버지의 의무는 어머니에게 전가될 수 없다. 어머니가 자신의 의무를 행한다면 그것으로 그의 짐은 족한 것이다. 조화를 가지고 협력함으로써만 아버지와 어머니는 하나님께서 그들의 손에 맡기신 일을 성취할 수 있다.

아버지는 현세와 영원을 위한 자기 자녀들의 교육에 있어서 자기 자신이 져야 할 몫의 역할을 회피해서는 안 된다. 그는 책임을 분담해야 한다. 아버지와 어머니 모두에게 의무가 있다. 그들이 만일 자녀들에게 이런 자질들이 계발되기를 바란다면 부모들은 피차에 사랑과 존경을 나타내야 한다.

아버지는 그의 더욱 큰 경험으로 아들들에게 유익을 주고 그들을 자기 마음에 붙들어 매는 그런 단순성과 부드러움을 가지고 그들과 이야기하면서 그의 아들들과 밀접히 교제하여야 한다. 그는 그들로 자기가 언제나 그들의 가장 큰 유익과 행복을 위하여 관심을 갖고 있음을 알게 해야 한다.

아들들을 가진 아버지는 자기의 직업이 무엇이든간에 자기가 보호하고 있는 영혼들을 결코 등한히 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그는 이 자녀들을 세상에 나게 하였다. 그러므로 그는 그들이 성결하지 못한 교우 관계와 악한 동무를 사귀지 않도록 보호할 책임을 하나님께 대하여 진 것이다. 그는 그의 활동적인 아들들을 전적으로 어머니의 보호에 맡겨서는 안 된다. 이것은 그녀가 지기에는 너무나 무거운 짐이다. 그는 어머니와 자녀들의 최선의 유익을 위하여 모든 일을 준비해야 한다. 자제하며 자녀들을 지혜롭게 다루어 훈련하는 일이 어머니에게 아주 어려운 일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경우라면 아버지는 더욱 많은 부담을 져야 한다. 그는 자기의 자녀들을 구하기 위하여 가장 결정적인 노력을 하겠다는 굳은 결의가 있어야 한다. ― 재림신도의 가정, 216-221(영문).

자녀들의 수에 대한 권면

148 자녀들은 주님의 유업이니 우리는 주님의 재산을 관리한 데 대하여 주님의 앞에 책임을 져야 한다. … 부모들은 사랑과 믿음과 기도로써 그들의 가정을 위하여 일하도록 하라. 그리하여 마침내 그들이 기쁨으로 하나님께 나아가서 “나와 및 여호와께서 내게 주신 자녀들을 보소서”하고 말할 수 있게 되도록 하라.

하나님께서는 부모들이 이성(理性)이 있는 사람으로 행동하고 각 자녀들이 적절하게 교육되고, 어머니는 천사들과의 교제를 위하여 어린 자녀들을 훈육 하는데 그의 정신력을 쓸 수 있는 힘과 시간을 가질 수 있는 그런 방법으로 살게 되기를 원하신다. 어머니는 고상하게 자기의 몫을 행하고 하나님을 공경하고 사랑하는 가운데 자기의 일을 행할 용기를 가져야 하며 그같이 하여 그의 자녀들이 가족과 사회에 축복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남편이요 아버지 된 자는 아내이자 자기 자녀들의 어머니가 과로하여 실망에 압도되지 않도록 이 모든 일을 고려해야 한다. 그는 그의 자녀의 어머니가 능히 그의 많은 어린 자녀들을 바르게 관리할 수가 없는 지경에 놓이게 되어 자녀들이 적당한 훈육을 받지 못한 채 자라나게 되지 않는지를 살펴보아야 한다.

많은 가족을 정당하게 거느릴 수 있는지 없는지 고려함이 없이 전적으로 그 보호와 교육이 그 부모들에게 의존되어 있는 무력한 어린 것들로 가정을 채우는 부모들이 있다. … 이것은 어머니에게 뿐만 아니라 그의 자녀들과 사회에 대한 한탄할 만한 과오이다. … 부모들은 그들의 자녀들이 잘 보호되고 교육될 수 있음을 알기 전에는 가족을 늘이지 말아야 한다. 해마다 계속하여 자녀들이 어머니의 팔에 안기는 것은 어머니를 위하여 크게 불공평한 일이다. 그것이 사교적인 기쁨을 감소시키고 가정의 불행을 증가시킨다. 그것은 부모들이 그들에게 부과된 의무로 생각 해야 할 보호와 교육과 행복을 그들의 자녀들에게서 빼앗는다.

(부모들은)그들의 자녀들을 위하여 어떤 준비를 할 수 있을까에 대하여 조용히 고려해야 한다. 그들은 남에게 부담이 되도록 자녀들을 세상에 나게 할 권리가 없다.

부모들에게 부과되는 책임을 고려하여 가정에 자녀를 두는 것이 최선인지의 여부를 주의 깊이 생각하여야 한다. 어머니가 자녀를 보호하기에 충분한 힘을 가졌는가? 그리고 아버지는 아이를 올바르게 꼴 지어 주고 교육시키는 일과 같은 편의를 줄 수 있는가? 자녀의 운명을 고려하는 일이 얼마나 적은지! 정욕을 채우려는 생각밖에는 없고 생명력을 서서히 해치고 영적 능력을 마비시키는 무거운 짐은 아내요 어머니 된 자에게 지워진다. 쇠약한 건강과 사기가 저하된 상태에서 그는 응당 자기가 해야 할 만큼 보호할 수 없는 어린 것들로 둘린 자신을 발견한다. 마땅히 받아야 할 교육을 받지 못한 채 그들은 장성하여 하나님께 욕을 돌리고 그들의 악한 본성들을 다른 사람들에게 나누어 준다. 그같이 하여 사단이 원하는 대로 지배할 수 있는 한 군대가 형성된다. ― 재림신도의 가정, 159-164(영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