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림신도의 가정

본문보기

79장-휴양은 요긴한 것
17편오락과 휴양

79장 - 휴양은 요긴한 것

493 휴양에 관한 극단적인 견해들 ― 신앙이란 철퇴를 가지고 다스리듯이 그들을 다스리는 폭군과 같은 것이라고 생각하는 병적인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있다. 그런 사람들은 항상 그들의 타락을 탄식하고 상상적인 악습을 괴로워하는 자들이다. 그들의 마음에는 사랑이 거하지 아니하며 그들의 용모는 늘 찡그러져 있다. 그들은 청년들이나 어떤 사람에게서 악의 없는 웃음을 받을 때 이를 냉대한다. 그들은 모든 휴양이나 오락은 죄라고 생각하며 마음은 언제나 딱딱하고 엄격한 긴장 상태가 되어 있어야만 한다고 생각한다. 이것은 하나의 극단이다. 또 어떤 사람들은 건강을 유지하려면 새로운 오락과 휴양을 고안해 내기 위하여 항상 긴장되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들은 흥분에 의존하는 데 익숙하고 흥분이 없으면 불안해 한다. 이같은 자들은 참된 그리스도인이 아니다. 그들은 역시 다른 극단으로 치우친다. 그리스도교의 진정한 원칙은 모든 사람 앞에 행복의 원천, 측량할 수 없는 그 높이와 깊이와 길이와 넓이를 펼쳐 준다.―교회증언 1권, 578.

정신을 상쾌하고 하고 신체에 활력을 주기 위하여 ― 체력과 정신력을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사용할 목적을 가지고 깨끗한 휴양으로 정신으로 상쾌하게 하고 신체의 활력을 얻고자 힘쓰는 것은 그리스도인의 특권이요 의무이다. 우리의 휴양은 우스꽝스런 모양을 지닌 무의미한 환락의 광경이어서는 안 된다. 우리는 우리와 사귀는 친구들에게 유익을 주고 그들을 향상시키며 우리와 그들이 그리스도인으로서 지워진 임무를 보다 더 성공적으로 이행하기에 보다 훌륭한 자격을 갖출 수 있는 그런 방법으로 휴양을 경영할 수 있다.―Health Reformer, 1871.7.

494 나는 한 백성으로서의 안식일 준수자들이 변화나 휴식의 시간도 가지지 않고 너무 심하게 일하고 있는 것을 보았다. 육체 노동에 종사하는 자들에게 휴양이 필요하다. 주로 정신 노동을 하는 자들에게는 더 한층 필요하다. 그러나 마음을 끊임없이 과도하도록 활동하게 하는 것은 우리의 구원이나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서 요긴한 것이 아니다.―교회증언 1권, 528, 529.

가정이나 학교의 환경은 휴양의 문제와 큰 관계가 있다. 가정이나 학교의 위치를 택할 때에는 이런 점들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사회의 요구와 습관과 금전보다 정신과 육체의 건강을 더 중하게 여기는 사람은 그 자녀들을 위하여 천연계의 가르침에서 유익을 얻고 그 환경 가운데서 휴양 할 수 있는 조건을 찾아야 할 것이다.―교육, 193.

휴양은 최선의 활동에 요긴하다 ― 신체의 운동에 소비된 시간은 낭비한 것이 아니다. 모든 신체 기관과 기능의 균형 잡힌 운동은 그 기관들이 각각 최선의 활동을 하게 하는 데 요긴하다. 두뇌가 항상 무거운 부담을 지고 있는 동안 살아 있는 기계의 다른 기관들이 움직이지 않을 때에는 체력과 정신력에 손실을 입게 된다. 신체 조직은 건강 상태를 빼앗기고 정신은 그 생기와 활력을 상실하여 병적 흥분을 일으킨다.―FE, 418.

수면 시간과 노동 시간의 규칙에 관하여 주의가 필요하다. 우리는 휴식과 휴양과 명상의 시간을 가져야 한다. 절제의 원칙은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더욱 넓은 범위까지 미치고 있다.―Ms 60, 1894.

학생들에게 휴양이 필요하다 ― 공부하는 학생들에게는 휴양이 필요하다. 495 마음을 언제나 긴장된 생각에 가두어 두어서는 안 된다. 그렇게 되면 섬세한 정신적 기계가 낡아지기 때문이다. 정신뿐 아니라 육체도 운동을 해야 한다.―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273.

휴양과 육체적 발육에 관한 유의는 때때로 학교의 정규적 과업에 지장을 주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그 지장은 진정한 장애가 되는 것은 아니다. 심신이 함께 원기를 얻고, 무아의 정신이 배양되고, 교사와 학생이 공통된 관심과 친절한 교제의 끈으로 함께 연결되므로 휴양과 체육에 씌어진 시간과 노력은 백 배의 효과로 보답될 것이다. 청년들에게 있어서 매우 자주 위험의 근원이 되는 그 쉼 없는 정력을 사용할 안전한 길이 부여될 것이다. 선한 것으로 먼저 마음을 채워 주는 것은 악에 대한 방벽으로서 무수한 율법이나 훈계의 방벽보다 가치가 있다.―교육, 195.

휴양의 날들이 필요한 사무실 교역자 ― 나는 사무실 노동의 책임을 지고 있는 자들의 끊임없이 피곤한 노력을 인식하는 사람이 거의 없음을 보았다. 그들은 날마다 주마다 실내에 갇혀 있을 뿐 아니라 정신력의 끊임없는 과로가 그들의 신체 조직을 분명히 침해하고 수명을 단축시킨다. 이런 형제들은 갑자기 쓰러질 위험이 있다. 불멸의 상태가 아니므로 어떤 변화가 없으면 그들은 기진해지고 사업에 손실을 가져 올 것이다.

A, B, C형제에게는 귀중한 천품이 있다. 우리는 밀폐된 공간에서의 생활과 지칠 줄 모르는 수고로 그들의 건강이 파괴되는 것을 허용할 수 없다.

열병과 다른 질병이 그들에게 준 변화 외에는 그들에게는 거의 다른 변화가 없었다. 그들은 자주 변화를 가져야 하며 거의 전적으로 그들의 교제를 빼앗고 있는 가족들과 함께 하루를 온전히 휴양을 위하여 사용하여야 한다. 496 모든 사람이 같은 시간에 집무에서 떠날 수 없을지는 모른다. 그러나 혹은 두 사람이 그들의 일을 보충할 수 있는 다른 몇 사람을 남기고 가고 그 다음에는 남은 사람들이 교대로 동일한 기회를 누릴 수 있도록 일을 조정해야 한다.

나는 A, B, C형제가,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주신 건강과 체력을 하나의 종교적 의무로서 돌봐야 할 것을 보았다. 주님께서는 그들이 당장에 하나님의 사업을 위하여 순교자가 되기를 요구하지 않으신다. 그들은 이러한 희생을 한다고 해서 보상을 얻지는 못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이 살기를 원하시기 때문이다.―교회증언 1권, 529, 530.

순수하고 교훈적인 휴양의 방법을 구하라 ― 심신에 매우 유익한 휴양 방법들이 있다. 계발되고 분별력이 있는 마음을 가진 자들은 순수할 뿐만 아니라 교훈적인 원천에서 나온 오락과 휴양을 위한 풍부한 방법들을 발견할 것이다. 옥외에서의 휴양과 자연 가운데 나타난 하나님의 역사에 대해서 명상하는 것은 가장 큰 유익이 될 것이다.―4T, 653.

나는 우리가 정신을 소생시키고 육체에 활력을 주고자 힘쓸 때 언제나 우리의 모든 능력을 최선의 목적을 위하여 사용하라는 하나님의 요구를 받고 있음을 믿는다. 우리는 오늘 여기서 교제하는 것처럼 함께 교제하고 모든 것을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우리에게 지워진 의무를 보다 성공적으로 수행하기에 적합한 방법으로, 또한 우리의 감화가 우리와 사귀는 자들에게 보다 유익을 주는 방법으로 우리의 휴양을 경영할 수 있으며 또한 그렇게 해야 한다. 특별히 우리들 모두가 즐겁게 지내야 할 이와 같은 경우에는 그렇게 해야 한다. 우리는 변화된 마음과 소성된 몸으로보다 훌륭한 소망과 용기를 가지고 사업에 새로 착수할 준비를 갖추고 가정에 돌아갈 수가 있다.―2T, 586.

497 청년들에 대한 하나님의 초청 ― 하나님은 모든 청년들에게 “나의 아들아 네 마음을 내게 달라 그리하면 내가 깨끗하게 지켜 줄 것이며 그 마음의 소원을 참된 행복으로 충족시켜 주리라” 고 초청하신다. 하나님은 청소년들을 행복하게 해 주시고자 하신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당신이 주신 신체의 모든 기능이 활력 있고 건전한 상태에서 보존될 수 있도록 그들의 마음을 당신의 보호 아래 맡기기를 바라신다. 그들은 하나님께서 주신 생명의 은사를 지니고 있다. 하나님께서는 심장이 고동하게 하시고 각 기관에 힘을 주신다. 순결한 오락은 하나님께서 주신 선물을 하나도 저하시키지 아니할 것이다.―YI, 1887.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