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림신도의 가정

본문보기

75장-사교 문제에 있어서의 부모의 지도
16편가정의 사교 관계

75장 - 사교 문제에 있어서의 부모의 지도

466 거의 압도적인 악의 세력 ― 우리 자녀들 주위에 있는 악한 세력은 거의 압도적이어서 자녀들의 마음을 퇴폐하게 하고 파멸로 이끈다. 청년들의 마음은 쉽사리 어리석은 생각에 빠진다. 그래서 그들은 그들의 품성이 형성되기 전, 그들의 판단이 무르익기 전인 연소한 때에 빈번히 그들에게 해로운 영향을 끼칠 친구들을 더 좋아하는 편애심을 나타낸다.―교회증언 1권, 419, 420.

나의 음성이 전국에 있는 부모들에게 미칠 수 있다면 나는 자녀들의 벗이나 친구의 선택에 있어서 자녀들의 욕망대로 따라가지 말라고 부모들에게 경고하리라. 젊은이들이 신령한 감화보다 새로운 감화를 훨씬 더 쉽게 받아들인다고 하는 것을 부모들은 거의 생각지 않는다. 그러므로 그들이 갖는 사교들은 은혜의 성장과 하나님의 말씀에서 계시된 진리가 그 마음속에 자리잡게 하는 데 가장 유리한 방법으로 행해져야 한다.―5T, 544, 545.

되도록이면 청년들이 가장 유리한 환경 속에서 지나도록 하라. 그 까닭은 그들이 사귀는 동무와 그들이 취택하는 원칙과 그들이 형성하는 습관은 이 세상에서의 그들의 유용성과 그들의 장래의 영원한 관심사에 대한 문제를 틀림없이 결정할 것이기 때문이다.―상동, 545.

무제한한 자유의 위험성 ― 부모들이여, 그대들의 아들 딸들은 합당한 보호를 받고 있지 않다. 그대의 시인이나 승낙이 없이 자녀들이 마음대로 출입하도록 허용해서는 안 된다. 이런 연령의 자녀들에게 제한 없이 허용된 자유가 많은 자녀들을 멸망시켰음이 증명되었다. 얼마나 많은 아이들이 밤거리를 다니도록 허용되며 얼마나 많은 부모들이 그들의 자녀들의 친구에 대해서 무지한 채 안심하고 있는가. 467 타락시키는 감화를 끼칠 뿐인 그러한 동무들을 선택하는 때가 빈번하다.

암흑의 덮개 아래서 소년들이 그들의 최초의 교훈들을 카드놀이와 도박과 흡연과 술이나 맥주를 마시는 일에서 배우려고 패를 지어 모인다. 믿는 부모의 아들들이 감히 굴(牡蠣)로 만든 저녁밥이나 혹은 그와 유사한 방종을 행하기 위하여 식당에 들어감으로 유혹에 빠진다. 이런 유흥가의 분위기야말로 독신(瀆神)과 부패의 냄새를 짙게 풍기는 것이다. 아무라도 부패됨이 없이 거기서 오래 머물러 있을 수는 없다. 유망한 청년들이 취한(醉漢)과 범죄자가 되는 것은 바로 이러한 친구들로 말미암는 것이다. 바로 악의 시초인 그것을 경계하지 않으면 안 된다. 부모들이여, 자녀들의 주위 환경이 더할 나위 없이 좋은 것임을 인정할 수 없는 한 그대들의 자녀들이 해진 후에 거리에 나아가서 호외 운동을 하게 한다든가 혹은 다른 소년들과 놀기 위하여 만나게 한다든가 하는 일이 없도록 하라. 이 규칙을 엄격히 시행한다면 이 규칙에의 순종은 습관이 될 것이요 규칙을 범하고 싶은 욕망은 미구에 사라질 것이다.―FE, 63.

부모가 자녀의 친구를 택해 주어야 한다 ― 부모들은 방종한 도덕성과 야비한 품성의 소유자들과의 교제는 청년들에게 해로운 영향을 끼치는 것임을 기억해야 한다. 부모들이 만일 그들의 자녀들을 위하여 합당한 교제를 하도록 택하여 주지 않는다면, 만일 부모들이 그들을 의심스러운 도덕성을 가진 청년들과 사귀도록 용납한다면 그것은 자녀들로 부패의 공과를 가르치고 실천하는 학교에 다니게 하거나 혹은 그들로 스스로 그러한 학교에 다니도록 허용하는 것이다. 그들의 자녀들이 유혹을 대항할 만큼 튼튼하다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그러나 이것을 어떻게 확신할 수 있는가? 악한 감화에 대항하기보다는 이에 굴복하는 것이 훨씬 더 쉽다. 그들이 그 사실을 미처 깨닫기 전에 그들의 자녀들은 그들이 사귀는 친구들의 정신에 물들게 되어 타락하거나 파멸하게 될지도 모른다.―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99.

468 젊은이들이 다수의 동년배의 사회, 성격과 생활 습성이 같지 않은 그러한 사회에 내던져질 때에 그들의 위험은 한층 더 증가된다. 많은 부모들은 상황이 이러한 데도 그들의 자녀들을 보호하고 제어하기 위하여 자신의 노력을 배가하기는커녕 오히려 느슨하게 하는 경향이 있다.―상동, 332.

아버지와 어머니는 기도하는 마음으로 합력하여 자녀들을 올바로 지도할 중대한 책임을 감당하여야 한다. 다른 모든 것은 등한히 하더라도 자녀들이 죄의 길에서 방황하도록 방임해서는 결코 안 된다. 많은 부모들은 그들의 자녀들로 마음대로 나가서 행하며 오락을 즐기고 악한 친구들을 선택하도록 용납한다. 심판 때에 이러한 부모들은 그들의 자녀들이 가정의 단속을 받지 않고 자라난 까닭으로 하늘나라를 상실하였음을 알게 될 것이다.―RH, 1904.9.8.

밤을 어디서 보내는가 ― 모든 아들과 딸들은, 밤에 집을 비우는 경우에는 마땅히 문책을 받아야 한다. 부모들은 그들의 자녀들이 어떤 동무들과 사귀며 누구의 집에서 저녁을 보내는지 알아야 한다. 어떤 자녀들은 그들의 그릇된 행동이 폭로될 것을 피하기 위하여 거짓으로 그들의 부모를 속인다.―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272.

가꾸지 않는 밭에는 잡초가 무성해진다 ― 아버지와 어머니들은 빈번히 자녀들의 오락과 벗과 일을 그들 스스로 택하도록 방임한다. 그 결과는 뻔하다. 밭을 가꾸지 않고 그대로 버려두면 가시와 엉겅퀴가 자랄 것이다. 사랑스러운 꽃이나 탐스러운 관목들이 보기 흉하고 해로운 잡초보다 뛰어나게 자라나는 것을 결코 보지 못할 것이다. 돌봄이 없이도 쓸데없는 가시덤불은 무성하게 자라는 반면 가치 있게 쓰여질 수 있고 아름다운 식물은 철저한 재배를 필요로 한다. 469 우리 청년들도 이와 같다. 바른 습성이 형성되고 바른 원칙이 확립되려면 행하여져야 할 중대한 사업이 있다. 그릇된 습관이 교정되려면 근면과 인내가 요구된다.―RH, 1881.9.13.

자녀가 부모의 판단에 신뢰하는 습관을 갖도록 하라 ― 부모들이여, 그대의 자녀들의 원칙과 습관을 눈동자와 같이 지키라. 그대가 잘 알지 못하는 성격을 가진 자와 사귀도록 그들을 허용하지 말라. 그들에게 아무런 해가 없다고 하는 것을 그대가 확인할 때까지는 친교를 형성하는 것을 허락하지 말라. 그대의 자녀들이 그대의 판단과 경험을 신뢰하는 습관을 가지도록 하라. 그대는 그들이 그들의 미숙한 경험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것보다 그대가 인물에 대해서 더 명석한 지각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과 따라서 그대의 결정을 경시하여서는 안 된다는 것을 그들에게 가르쳐라.―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99.

단속은 단호하나 친절하게 ― 부모는 그들의 자녀들의 경향에 양보하지 말고 그들을 친절하게 단속하며 단호하고 결정적으로, 그러나 사랑으로 그들의 그릇된 욕망을 거절하며 열렬하고 경건한, 견인 불발의 노력으로 그들의 발걸음을 세상에서 떠나 하늘로 지향시키면서 하나님께서 설정하신 명백한 의무의 길을 따라가야 한다. 자녀들을 그들의 마음 내키는 대로 정처 없이 떠돌아다니도록 허용하여 옳은 길에서 떠나게 하기 위하여 도처에 입을 벌리고 있는 길목으로 가도록 방임하여서는 안 된다. 위험을 깨닫지 못하고 충고와 권면을 견디어 내지 못하는 자들만큼 큰 위험에 빠진 자는 없다.―5T, 545, 546.

가능한 한 그대의 자녀들을 모든 좋지 못한 감화에서부터 보호하라. 그 까닭은 도덕적인 위엄과 순결과 품성의 아름다움에 대한 감화든지, 아니면 이기심과 부정함과 불순종의 감화든지 간에 유년 시절에 받아들이기가 더 용이하기 때문이다. 일단 그들이 불평과 자긍함과 허영심과 부정한 정신의 감화를 받으면 그 더러운 흔적은 생명 그것과 같이 지울 수 없는 것이 될 수도 있다.―ST, 1896.4.16.

470 청년들이 합당한 권위에 순복하기를 그토록 싫어하는 것은 가정 교육에 결함이 있기 때문이다. 나는 어머니가 청년들과 유년들은 그들 자신의 경향을 따를 때보다 건전한 견제 밑에 있을 때가 더 안전할 뿐만 아니라 더욱 행복스럽다고 말하는 바 나는 이 말의 참 뜻을 잘 알고 있다.―FE, 62, 63.

동행 없는 방문은 안하는 것이 낫다 ― 어떤 부모들은 그들의 자녀들에게 지나친 자유를 줌으로 실수하고 있다. 그들은 때때로 자녀들을 너무 신임하므로 그들의 과오를 보지 못한다. 부모나 후견인의 동행이 없이 자녀들이 비용을 들여서 먼 곳을 방문하도록 허락하는 것은 잘못이다. 그것은 자녀들에게 악한 감화를 끼친다. 그들은 자기들이 상당히 사회적 지위를 가졌으므로 어떤 특권이 그들에게 속해 있다고 생각하기 쉬우며 만일 이런 특권을 허용 받지 못하면 자신이 학대를 받는다고 생각한다. 그들은 자기들은 특권을 거의 누리지 못하고 있는데 많은 특권을 가지고 오가는 아이들이 있다고 말한다.

그래서 자기 자녀들이 자기를 부당하다고 생각할 것을 두려워하는 나머지 어머니는 그들이 원하는 것을 들어준다. 그러나 그것은 결국에는 자녀들에게 큰 해가 될 것이다. 부모의 살피는 눈이 그들을 따라다니며 그들의 잘못을 보는 대로 시정해 주지 아니한다면 어린 방문자는 수개월이나 걸려서야 제거할 수 있는 그런 감화를 흔히 받게 된다.―교회증언 1권, 420, 421.

슬기롭지 못한 충고와 이에 대처하는 방법 ― 그대의 자녀들을 그대의 가정에서 양육하라. 그리하여 사람들이 “당신의 자녀들은 세상에서 처신하는 방법을 알지 못할 것입니다”라고 그대에게 말할 때에 그대는 그 문제에 대해서 그다지 염려하지 않는다는 것과 옛적 어머니들이 그들의 자녀들을 예수께 인도하였던 것처럼 주의 축복을 받기 위하여 아이들을 주님께 데리고 나가기를 원한다고 그대의 친구들에게 말하라. 그대의 충고자들에게 이같이 말하라. “자녀들은 주의 후사입니다. 그러므로 나는 나에게 맡기신 그 위탁에 충성함을 입증하기를 원합니다…. 471 나의 자녀들은 그들이 세상의 감화에 휩쓸리지 아니하고 어디서 언제 죄의 유혹을 받던지 단호하고도 진심에서 우러나오는 부정의 말을 할 수 있는 그런 방법으로 양육을 받지 않으면 안됩니다.” … 그대는 그대의 가족이 아름다운 도성의 문안에 있는 것을 보기를 원한다고 그대의 친구와 이웃에게 말하라.―ST, 1894.4.23.

강력한 시험이 우리 청년들 앞에 있다 ― 자녀들은 곤란 당할 것을 미리 고려에 넣고 유혹과 위험을 예상할 수 있도록 훈련되고 교육되어야 한다. 그들은 자신을 통제하고 어려움을 당당하게 극복하도록 배워야 한다. 그러면 그들은 그들이 고의적으로 위험 속에 뛰어들어가거나 쓸데없이 그들 자신을 유혹의 길에 두지 아니하였음에도 부득이 위험한 친구와 사귀도록 강요될 때에 정의를 위하여 서서 원칙을 지킬 수 있는 품성의 힘을 가지게 둬 것이요, 그들의 도덕성을 더럽힘이 없이 하나님의 능력 가운데서 나올 것이다. 그들이 하나님을 의지한다면 합당하게 교육을 받은 청년들의 도덕적 능력은 가장 강력한 시험도 충분히 견딜 것이다.―Health Reformer, 187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