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림신도의 가정

본문보기

74장-안전한 교제와 안전하지 않은 교제
16편가정의 사교 관계

74장 - 안전한 교제와 안전하지 않은 교제

459 우리와 우리 자녀들에게 영향을 끼치는 일들 ― 우리의 교우 관계의 범위가 아무리 제한적이라 하더라도 우리에게 어떤 감화를 끼친다. 우리가 그 감화를 받아들이는 정도는 친밀도와 그 교제의 견실성과 우리의 사랑과 우리가 더불어 교제하는 사람에 대한 존경의 정도에 따라 결정될 것이다.―5T, 222, 223.

주님께서 우리에게 지워 주신 고귀한 요구를 망각하게 만드는 경향을 가진 영향을 끼치는 친구들과 교제한다면, 우리는 시험을 자초(自招)하고 그것을 저항할 도덕적 힘이 너무나 약하게 된다. 우리는 우리가 사귀는 친구들의 정신에 물들고 그들의 생각을 품게 되고 또한 거룩하고 영원한 사물을 우리 친구들의 생각보다 더 낮은 곳에 두게 된다. 간단히 말하면 우리는 의의 원수가 우리를 위해 계획해 놓은 꼭 그대로 영향을 받게 된다.

만일 청년들이 이 감화의 지배를 받으면 그들은 더 나이가 많은 사람들보다 쉽게 이 감화의 영향을 받는다. 그들이 보는 표정들, 그들이 듣는 음성들, 그들이 가는 장소들, 그들이 사귀는 친구들, 또 그들이 읽는 책들, 이 모든 것이 그들의 마음에 인상을 남긴다. 이생과 내세를 위하여 우리가 우리들 자신을 위하여, 그리고 특별히 우리의 자녀들을 위하여 선택하는 교우 관계의 중요성을 아무리 크게 평가해도 지나치지 않다.―5T, 543.

불경건한 자들과 가지는 교제의 위험성들 ― 이 세상이 우리의 표준이 되어서는 안 된다. 우리는 불경건한 자들과 교제하거나 그들의 정신에 참여하지 말아야 한다. 이는 그들의 정신을 하나님께로부터 떠나게 하여 거짓 신들을 경배하도록 인도할 것이기 때문이다. 믿음 안에 굳게 서서 흔들리지 않는 영혼은 많은 선을 행할 수 있다. 그는 가장 고귀한 축복들을 자기와 교제하는 자들에게 나눌 수 있는 바 이는 주의 율법이 그의 심령 속에 있기 때문이다. 460 그러나 하나님의 율법을 짓밟는 자들과 사귀면서 우리의 신앙을 순결하고 더렵혀지지 않은 채로 보존할 수는 없다. 우리는 그 정신을 간파해야 한다. 우리가 그들에게서 떠나지 않는다면 우리는 결국 그들과 끊을 수 없게 될 것이며 그들의 운명을 함께 나눌 것이다.―MS 6, 1892.

히브리인들이 하나님의 율법을 범하고 그 나라에 하나님의 심판이 이르게 만든 것은 그들의 우상 숭배자들과 교제하고 그들의 잔치에 참석한 때문이었다. 오늘날도 사단은 그리스도를 따르는 사람들은 불경건한 사람들과 교제하여 저들의 오락에 참여하도록 유인함으로 그들을 죄악 속으로 몰아넣는 일에 가장 큰 성공을 거두고 있다. 주께서는 “너희는 저희 중에서 나와서 따로 있고 부정한 것을 만지지 말라”고 말씀하셨다. 하나님께서는 옛적에 이스라엘에게 요구하셨던 것과 같이 오늘날도 당신의 백성들에게 풍속과 습관과 또 원칙들에 있어서 세상과 큰 차이를 나타내도록 요구하신다.―부조와 선지자 하권, 82.

삼손의 고의적인 선택 ― 삼손에게는 그가 하도록 부르심을 받은 그 일을 성취시키기 위하여 준비할 수 있도록 하나님의 섭리의 배려가 있었다. 그는 생애의 시초부터 신체적 힘과 지적 능력과 도덕적 순결 등 유리한 환경으로 둘리어 있었다. 그러나 그는 악한 친구들의 감화 아래 인간의 유일한 보호책인 하나님을 붙들었던 손을 놓아버리고 죄악의 물결에 휩쓸렸다. 의무를 수행하다가 시험에 빠진 자들은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보존하실 것을 확신할 수 있다. 그러나 사람이 고의로 자신을 유혹의 세력 아래 둔다면 그들은 조만간에 타락하고 말 것이다.―부조와 선지자 하권, 234, 235.

음흉한 악의 영향력 ― 사랑하는 학생들이여, 부모의 기도가 밤낮 그대들을 따를 것이다. 그들의 호소와 경고에 귀를 기울이라. 그리하여 무모한 친구들을 선택하지 말라. 그대는 악의 영향력이 얼마나 음흉하게 그대의 품성을 타락시키고 그대의 습관을 손상시키고 그대가 악한 습관을 되풀이하도록 이끌어서 그대에게 불건전한 성격을 계발시키려고 하는가를 알지 못한다. 461 그대가 실제적인 위험을 깨닫지 못하고 그대가 전에 그릇된 일을 하라는 유혹에 굴복하기 전과 꼭 마찬가지로 쉽게 선한 일을 할 수 있으리라고 생각할지 모른다. 그러나 이것은 잘못이다. 하나님을 사랑하고 경외하는 부모님들과 선생님들이 경고하고 호소하고 조언한다 하더라도 만일 그대가 그대 자신을 하나님께 복종시키지 않고 당신의 영광을 위하여 그대에게 주신 재능을 향상시키지 않는다면 그것은 모두 헛된 것이 될 것이다.―YI, 1894.1.18.

신앙에 냉담한 자들을 조심하라 ― 만일 어린이들이 그리 대수롭지 않은 세상 사물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자들과 휩쓸린다면 그들의 마음도 똑같은 수준이 될 것이다. 만일 그들이 신앙의 원칙에 대하여 헐뜯는 말과 우리의 믿음을 흠잡는 것을 듣는다면, 만일 진리에 대해서 교활하게 반대하는 말이 그들의 귀에 들린다면 이러한 것들이 그들의 생각에 남아서 그들의 성격을 형성할 것이다.―5T, 545.

헛되고 부주의하고 타락된 마음을 가진 자들과 교제하는 것보다 더 효과적으로 더 진지한 느낌과 선한 욕망을 억제하고 쫓아 버리는 것은 없다. 이러한 사람들의 기지나 풍자나 농담이 아무리 큰 매력을 가졌다고 할지라도 그들이 신앙을 경솔히 하고 냉담히 한다는 바로 그 사실이 그들과 사귀지 말아야 할 충분한 이유가 된다. 다른 여러 활동에서 그들과 함께 있으면 있을수록 친구들로서 그들이 끼치는 감화는 더 무서운 것이 될 것이니 이는 그들이 많은 위험한 매력들로 비종교적인 생애를 두르고 있기 때문이다.―3T, 126.

세상적인 교우 관계가 오관을 매혹시키고 현혹시키므로 경건과 하나님께 대한 경외심과 성실함과 충성이 사람들을 확고하게 붙드는 데 아무런 힘도 가지지 못한다. 그리스도의 비천하고 겸손한 생애는 아무런 매력도 없어 보인다. 하나님의 아들과 딸이라고 주장하는 많은 사람들에게 하늘의 제왕이신 예수는 “마치 마른 땅에서 나온 줄기 같아서 고운 모양도 없고 풍채도 없”는 분으로 보인다.―MS 6, 1892.

462 세속적인 친척들에게 애정을 집중하지 말라 ― 우리는 하나님과 세상을 동시에 섬길 수 없다. 우리는 진리를 배우려는 욕망이 없는 세상의 친척들에게 우리의 애정을 집중시켜서는 안 된다. 우리는 그들과 교제하는 동안 우리의 빛을 비추기 위하여 모든 방법으로 힘써야 하지만 그러나 우리의 말, 우리의 태도, 우리의 습관과 행위는 어느 면에 있어서나 그들의 생각이나 습관과 같아서는 안 된다. 우리가 그들과 가지는 모든 교제에 있어서 우리는 진리를 나타내야 한다. 우리가 이렇게 그들과의 교제가 적으면 적을수록 우리의 영성을 위하여 더욱 더 유익할 것이다.―5T, 543.

낮은 수준이며 품행이 단정하지 못한 자들을 피하라 ― 그리스도인이 품행이 나쁜 자들과 교제하는 것은 잘못이다. 지적, 도덕적 힘에 아무런 공헌도 하지 못하고, 시간만 소비하는 친구와의 절친한 매일의 교제는 위험하다. 사람을 둘러싸고 있는 도덕적 분위기가 순결하고 성화된 것이 아니라 부패함으로 더럽혀진 것이라면 그 분위기를 호흡하는 자들은 그것이 거의 감지할 수 없게 지성과 심령에 해독을 끼치고 파멸시키기 위하여 작용하는 것을 발견할 것이다. 마음이 천성적으로 저열한 수준에 있는 자들과 친밀하게 사귀는 것은 위험하다. 점차적으로 그리고 감지할 수 없게, 천성적으로 양심적이고 순결함을 사랑하는 자들은 그들이 끊임없이 접촉한 사람들과 똑같은 수준으로 떨어지고 저능함과 도덕적 황무함에 동참하고 동조하게 된다.―3T, 125.

선한 이름은 황금보다도 더 귀중하다. 청년들에게는 심령과 덕성이 더 열등한 자들과 사귀려는 경향이 있다. 사상과 느낌과 태도에 있어 낮은 표준을 가진 자들과 자진해서 가지는 교제에 젊은이들이 무슨 참된 행복을 기대할 수 있겠는가? 어떤 이들은 저속하고 타락된 기호(嗜好)와 버릇을 가졌는바 이러한 친구를 선택하는 모든 자들은 그들의 모본을 따르게 될 것이다. 463 우리는 모든 사람의 심령을 두려움으로 떨게 해야 할 위험한 시기에 살고 있다.―4T, 588.

많은 사람들이 조롱거리가 되지 않을까 하는 두려움 때문에 유혹에 굴복한다 ― 어린이들은 순결하고 가치 있는 것을 비웃지 않고, 도리어 옳은 것을 옹호할 자들을 친구로 사귀어야 한다. 조롱에 대한 두려움으로 많은 청년들은 유혹에 굴복하고 불경건한 길로 들어선다. 어머니들은 교훈 뿐만 아니라 모범을 보임으로써 자녀들에게 비웃음과 조롱 속에서도 꿋꿋하게 설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는 데 많은 일을 할 수 있다.―RH, 1891.3.31.

자진하여 다른 사람들을 금지된 길로 인도하려 하는 자들이야말로 쉽게 유혹에 압도되는 자들이며 무질서한 습관들을 권장하고 양심의 명령대로 좇는 자들과 그들의 품격의 완전성을 보존하려는 자들을 비웃으려는 자들이 바로 사단의 앞잡이라는 사실을 왜 우리의 청년들은 생각하지 않는가.―YI, 1894.1.18.

타인들 앞에서 생활할 때 하나님 앞에서 하고자 하는 대로 행하라 ― 젊은 친구들이여, 하나님을 위한 순결하고 거룩한 사업을 하는 데에 그대를 부적당하게 만들 자들과 교제하는 일에 한 시간도 사용하지 말라. 그대가 그대의 아버지와 어머니 앞에서 행하기를 원하지 않는 일, 혹은 그대가 그리스도와 거룩한 천사들 앞에서 부끄러워 할 일들은 모르는 사람들 앞에서라도 조금도 행하지 말라.

어떤 사람들은 이러한 경고들이 안식일을 준수하는 자들에게는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할지 모른다. 그러나 이것들이 적용되는 사람들은 나의 진의(眞意)를 안다. 나는 그대들 젊은이들에게 주의하라고 말한다. 왜냐하면 그대는 천사들과 하나님의 눈에 드러나지 않게 할 수 있는 일이 아무것도 없기 때문이다. 그대가 악한 일을 하면 다른 사람이 필연코 그 영향을 받는다. 그대의 행동은 그대 자신의 품성 건설에 쓰여진 재료들의 종류를 나타내는 반면 또한 강력한 영향을 다른 사람들에게 끼친다. 그대가 하나님께 속했다는 것과 주께서 그대를 값을 주고 사셨다는 것과 주께서 위탁하신 모든 재능들에 대하여 결산 보고를 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사실에 대하여 결코 눈을 감지 말라.―5T, 398, 399.

464 필요한 때에 특별한 도움이 약속됨 ― 우리는 우리의 자녀들을 그들이 부패하고 타락된 자들과 교제할 수밖에 없는 곳에 두어서는 안 된다. 간혹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섭리로 우리의 청년들을 불순하고 방종하는 자들과 교제하도록 이끄시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만일 그들이 하나님과 협력하려 한다면 하나님께서는 바벨론에서 다니엘과 그의 동료들에게 하셨던 것과 같이 그들에게 의지력과 유혹에 대항할 힘을 주실 것이다. 그들은 끊임없이 하나님과 더불어 교통해야 한다. 그들은 자신을 순결하게 보존해야 하며 하나님께 욕을 돌리는 것이면 무엇이나 행하기를 거부하고 항상 열심히 당신의 영광을 위해서만 살아가야 한다. 그들은 반드시 영혼들을 지켜 보아야 하며 그에게서 이미 하나님의 형상이 지워진 자들을 위하여 열심히 일하고 그들을 개심시키고 끌어올리고 고상하게 하기 위하여 힘써야 한다.―MS 18, 1892.

사려 깊고 진지한 친구들을 선택하라 ― 그리스도와 조화된 청년들은 옳은 일을 행함에 있어 그들을 도울 친구들을 선택할 것이며 바른 원칙들과 고상한 목적을 계발시키는 데에 아무런 도움도 주지 못하는 사교 관계는 피할 것이다. 어느 곳에서나 열등한 성질의 마음을 가진 청년들을 발견하게 된다. 이러한 부류의 사람들과 교제할 때에 전적으로 자기 자신을 그리스도의 편에 둔 사람은 이성과 양심이 저들에게 옳다고 말하는 것을 고수할 것이다.―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185.

올바른 품격을 형성하기를 원하는 모든 자들은 진지하고 사려 깊은 마음씨를 가진 친구들, 신앙면으로 기울어진 친구들을 선택하도록 하라. 영원의 값을 계산하고 영원을 위하여 건축하기를 원하는 자들은 그들의 품성 건설에 좋은 재료들을 투입해야 한다. 만일 그들이 썩은 재목들을 받아들인다면, 만일 그들이 불충분한 성품으로 만족한다면 그 건축은 파멸되고야 말 것이다. 모든 사람들은 자신들이 어떻게 짓는지에 대하여 유의하도록 하라. 유혹의 폭풍이 건축물에 밀어닥칠 것이다. 그것이 견고하고 성실하게 건축되어 있지 않다면 그것은 그 시험에 견디지 못할 것이다.―4T, 588.

465 원칙을 따라 행하는 사람들과의 교제를 통하여 부주의한 자들까지라도 공의를 사랑하기를 배우게 될 것이다. 또한 올바른 일들을 실제로 행함으로 마음 가운데는 천박한 것과 품위 없는 것과 하나님의 말씀의 원칙에 배치되는 것들에 대한 혐오감이 생기게 될 것이다.―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181, 1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