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림신도의 가정

본문보기

71장-언 어
15편가정 생활을 빛내는 미덕들

71장 - 언 어

434 음성도 하나의 재능이다 ― 음성은 위탁된 재능으로서 그것은 우리의 동료들을 돕고 격려하고 강하게 하는 데 사용되어야 한다. 부모들이 하나님을 사랑하고 공의와 심판을 행하시는 주님의 길을 지키려 한다면 그들의 말에 병적인 감상주의의 기미가 있어서는 안 된다. 그들의 말은 건전하고 순결하고 품격을 계발하는 것이 될 것이다. 그들이 가정에 있거나 혹은 밖에 있거나 간에 그들은 말을 신중히 가려서 할 것이다. 그들은 천박하게 되지 않을 것이다.―MS 36, 1899.

말은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 아버지들이나 어머니들이 하는 모든 말들은 그들의 자녀들에게 선악간에 영향을 끼친다. 부모들이 화를 내어 말을 하거나 세상 사람들이 나타내는 것과 같은 정신을 드러낸다면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이 세상의 자녀들로 여기시고 당신의 아들과 딸로 생각지 않으신다.―MS 100, 1902.

때에 알맞은 충고의 말은 젊은 마음에 뿌려진 좋은 씨와 같이 되어 작은 발들을 옳은 길로 인도하는 결과를 맺는다. 그러나 그릇된 말은 그들의 발들을 파멸의 길로 인도한다.―RH, 1890.6.24.

천사들은 가정에서 쓰여지는 말을 듣는다. 그러므로 결코 잔소리를 하지 말고 그대들의 말의 감화가 향연과 같이 하늘에 올라가도록 하라.―Letter 10, 1912.

부모들은 가정의 분위기를 친절한 말과 부드러운 동정심과 사랑으로써 순결하고 향기롭게 유지해야 한다. 그러나 동시에 그들은 원칙에 있어서 단호하고 굽힘이 없어야 한다. 만일 그대가 자녀들에게 단호하게 하면 그들은 그대가 저들을 사랑하지 않는다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그렇게 될 것을 예상은 하되 결코 가혹함을 나타내어서는 안 된다. 정의와 자비가 손을 맞잡아야 하며 거기에 어떠한 동요나 충동적인 움직임도 있어서는 안 된다.―RH, 1897.3.30.

435 언어는 마음의 미덕이 외부에 표현된 것이어야 한다 ― 언어는 무엇보다도 순결하고 친절하고 진실되어야 한다. 곧 “마음의 미덕이 밖으로 표현된 것이어야 한다.” … 언어를 배우는 최상의 학교는 가정이다.―교육, 216.

친절한 말은 심령에 내리는 이슬이나 부드러운 보슬비와 같다. 성경은 그리스도께서 “곤핍한 자를 말로 어떻게 도와줄 줄을 아실 수 있도록” 그의 입술에 은혜가 부어졌다고 말한다. 주께서는 우리들에게 “너희 말을 항상 은혜 가운데서”, “듣는 자들에게 은혜를 끼치게 하라”고 명령하신다.―YI, 1908.3.31.

음성은 가정에서 계발되어야 한다 ― 음성의 훈련에 관한 교훈은 가정 사회에서 주어져야 한다. 부모들은 자녀들에게 그들이 하는 모든 말들을 듣는 사람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명백히 말하라고 가르쳐야 한다. 그들은 그들에게 성경을 맑고 뚜렷한 어조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방법으로 읽도록 가르쳐야 한다. 하나님께 아뢰고 있는 동안 가족 제단 주위에 무릎을 꿇는 자들 중에 얼굴을 손으로 싸거나 또는 의자에 파묻지 못하게 하라. 그들로 경건한 두려움과 용기를 가지고 머리를 들고 은혜의 보좌 앞에 나아오게 하라.―MS 4, 1901.

담화에 순결하라. 거칠거나 독단적이 아닌 부드럽고도 설복력이 있는 어조를 배양하라. 음성의 계발에 대하여 자녀들을 가르쳐라. 어떠한 시련이 그들에게 이를지라도 저주나 거친 말들이 저절로 그들의 입술에서 나오는 일이 없기까지 그들의 이야기하는 습관을 단련하라.―MS 60, 1903.

음성의 계발은 학생들의 건강과 깊은 관계를 가진 문제이다. 청년들은 적당히 숨쉬는 법과 목과 폐에 부자연한 부담을 주지 않고 복부 근육의 조력을 받아서 할 수 있는 독서 방법을 배워야 한다. 목구멍에서 말하고 목소리를 발성기관의 상부로부터 나오게 하는 것은 그러한 기관들을 손상시키고 그것의 효능을 저하시킨다. 436 복부의 근육들은 이 일의 가장 힘드는 역할을 감당해야 하며 목구멍은 통로로만 사용되어야 한다. 음성을 사용하는 방법을 올바르게 배웠다면 살 수 있었을 많은 사람들이 죽어갔다. 읽기와 말하기에 있어서 복부 근육의 올바른 사용은 그것이 많은 음성과 흉부 질환의 치료 수단이 됨과 생명을 연장시키는 수단임이 입증될 것이다.―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243.

거친 말과 꾸짖는 말의 영향 ― 거칠고 성낸 꾸짖는 말이 들리는 가정에서는 어린이는 많은 눈물을 흘리게 되고 그의 감수성 예민한 마음에 불행과 불화의 흔적이 찍히게 된다. 그러므로 어머니들이여, 그대들의 얼굴을 명랑함으로 가득하게 하라. 할 수만 있으면 미소하라. 그리하면 어린이의 마음과 심령은 마치 예술가의 잘 닦은 판(板)이 사람의 모습을 그대로 묘사하듯이 그대의 얼굴의 빛을 반사할 것이다. 어머니들이여, 마음대로 그 형태를 만들 수 있는 그대의 자녀들의 마음에 거룩한 형상으로 감화를 주기 위하여 내재하시는 그리스도를 확실히 모시도록 하라.―RH, 1904.9.8.

귀에 거슬리는 소리가 없도록 하라 ― 어떠한 싸움이나 알력도 가정 안에 들어오는 것을 용납하지 말라. 부드럽게 이야기하라. 결코 그대의 목소리를 거칠게 높이지 말라. 그대 자신의 평정을 지켜라. 흠잡는 것과 모든 허위를 쫓아버려라. 자녀들에게 그대가 그들로 완전히 평화스럽고 귀에 거슬리는 소리는 하나도 들리지 않는 거룩한 천국을 위하여 준비하는 데 그들을 돕고자 한다는 것을 이야기하라. 그들과 함께 그들의 시련을 참아라. 그것이 그대에게는 작은 것같이 보일지 모르나 그들에게는 큰 것이다.―MS 14, 1905.

아버지와 어머니들이 회심할 때에는 그들의 지배 원칙의 철저한 전환이 있게 된다. 그들의 사상이 변할 것이며 그들의 혀가 변화될 것이다.

가정에는 크고 성낸 말들이 없게 될 것이다. 말은 듣는 사람을 위로하고 축복하는 성질의 것이 될 것이다…. 모든 추악한 것들을 음성으로부터 없애버려라.―Letter 75, 1898.

437 우리는 성급한 성질을 정복해야 하고 우리의 언어를 제어해야 하며, 우리는 여기서 큰 승리를 얻어야 한다. 우리가 우리의 말과 우리의 성질을 제어하지 못한다면 우리는 사단의 노예이다. 우리는 그에게 예속되어 있는 것이다. 사단이 우리를 사로잡아 이끈다. 모든 귀에 거슬리고 불쾌하고 참을성이 없는 성낸 말들은 악마에게 바쳐지는 제물이다. 더욱이 그것은 우리가 하나님을 위해서 할 수 있는 모든 희생보다도 더욱 더 값비싼 제물이니 이는 그것이 온 가족의 평화와 행복을 깨뜨리고 건강을 파멸시키고 결국은 행복한 영생을 잃게 하는 원인이 되기 때문이다.―교회증언 1권, 332.

말로 햇빛이 되게 할 것인가? 그렇지 않으면 그늘이 되게 할 것인가? ― 자녀들과 청년들이 그들의 말과 행동을 지키도록 훈련시키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 왜냐하면 그들의 행동의 습관이 자신의 가정에서 뿐만 아니라 그들과 교제하는 모든 사람에게 햇빛이 되거나 그늘을 드리우기 때문이다.―YI, 1896.11.5.

불행은 종종 언어의 재능의 어리석은 사용에 의하여 일어난다. 하나님의 말씀은 아무에게도 가족간에 불쾌한 감정과 불행을 조성하도록 거칠게 말하는 것을 인정하지 않으신다. 가족들은 이렇게 말하는 사람에 대하여 존경심을 잃게 된다. 그가 자신의 감정을 억제하려 한다면 그는 모든 사람의 신뢰와 애정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MS 60, 1903.

자녀들에게는 유쾌한 말을, 부모들께는 존경하는 말을 ― 부모들도 자녀들에게 유쾌한 말만을 말하고 자녀들은 부모님께 존경하는 말만을 사용하도록 하라. 가정 생활에 있어서 이러한 일들에 주의해야 한다. 왜냐하면 우리가 이러한 일에 주의한다면 어린이들의 품격 건설이나 올바른 습관을 형성함에 있어서 그들이 하나님께 배우고 하나님의 요구에 순종하는 것이 더 용이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RH, 1896.11.17.

어떤 형태의 야비한 짓이라도 피하라 ― 아버지와 어머니, 남편과 아내, 형제와 자매들이여, 그대들 자신을 행동과 말과 사상에 있어서 야비한 방향으로 교육시키지 말라. 438 거친 말과 야비한 농담, 가정 생활에 있어서의 예의와 참된 예절의 결핍은 그대의 제 2 천성이 될 것이며 그대에게 진리를 통하여 성화되고 있는 사람들의 교제에 부적당하게 만들 것이다. 가정은 야비함이나 색정이나 서로 죄를 씌우거나 추문으로 하여 더럽혀지기에는 너무나 신성한 곳이다. 악한 말을 금하고 신성하지 못한 생각을 쫓아 버려라. 이는 참된 증인이신 분께서 모든 말을 달아보시고 모든 행동의 가치를 정하시며 “내가 네 행위를 아노라”고 선언하시는 까닭이다.―ST, 1892.11.14.

저속하고 값싸고 야비한 말은 조금도 가족간에 쓰여서는 안 된다. 청결한 마음을 품을 때에 지혜의 풍성한 보화가 넘쳐흐르게 될 것이다.―RH, 1898.5.17.

그대의 가정에서 어리석은 말이 거리낌없이 사용되어서는 안 된다. 아주 어린 아이들이라 할지라도 바른 말로 인하여 유익함을 얻게 될 것이다. 부모들 사이에 교환되는 나태하고 어리석은 말은 자녀들 사이에서도 같은 종류의 말이 사용되도록 이끌며 바르고 성실되고 정직하고 진지한 말은 온 가정 안에 그같은 말이 쓰여지도록 이끄는 동시에 바른 행동으로 이끈다.―RH, 1885.4.14.

성낸 급한 말의 해악들 ― 그대가 자녀들에게 성낸 말을 할 때에 그대는 모든 의(義)의 원수로 하여금 그의 목적을 달성하도록 돕고 있는 것이다. 매 자녀들이 그들의 어린 시절로부터 공평한 기회를 갖게 하라. 가르치는 일은 유년 시절에 시작되어야 하며 거칠게 함으로가 아니라 친절함과 인내 속에서 행해져야 한다. 그리고 이 교훈은 그들이 성인이 된 남녀로 성장해 가는 모든 기간 동안 일관하여 계속되어야 한다.―MS 53, 1912.

모든 가족들로 하나님의 사업을 행하는 데 도움을 받도록 열성 있는 기도로 주님을 찾도록 하라. 그들로 성급히 말하는 습관과 다른 사람을 비난하고자 하는 욕망을 이기도록 하라. 그들로 가정에 있어서 친절하고 예모 있게 되기를 배우도록 하고 사려 깊고 조심하는 습관을 형성하게 하라.―MS 31, 1907.

439 가정 사회에서 참을성 없는 말을 하는 것은 큰 해독을 끼치는 것이니 이는 그같은 정신과 모양으로 한 사람으로부터 다른 사람에게 참을성 없는 발언이 반복되도록 이끄는 까닭이다. 그 다음에는 보복적인 말을 하게 되고 자기 변호의 말을 하게 되며 이러한 말이 그대의 목에 무겁고 괴로운 멍에를 지워 준다. 왜냐하면 이 모든 쓰라린 말은 그대에게 불행한 수확을 안겨 줄 것이기 때문이다.―RH, 1913.2.27.

거센 언어들은 귀를 통하여 마음을 해치고 심령에 가장 악한 감정을 일으키고 남녀들로 하여금 하나님의 계명을 범하도록 유혹한다…. 말이란 마치 파종되는 씨와 같은 것이다.―Letter 105, 1893.

불경(不敬)한 언사인 노(怒)한 말 ― 많은 가족들 사이에서 부주의하게 말하는 버릇이 실제로 행해지고 있다. 그리고 남의 애를 태우는 버릇, 거친 말을 하는 습관은 방임될수록 더욱 더 강하여지며 이렇게 해서 하나님의 명령이 아니라 사단의 명령을 좇는 많은 못마땅한 말을 하게 되는 것이다…. 결코 격노에 불타는 말을 해서는 안 된다. 이는 그것들이 하나님과 거룩한 천사들의 안목에 불경한 언사로 보이기 때문이다.―YI, 1894.9.20.

아버지가 자녀들의 신뢰를 잃게 되는 경로 ― 나의 형제여, 그대의 거만한 말이 그대의 자녀들에게 해를 끼친다. 그들이 나이를 먹어감에 따라 비판하려는 경향은 자라날 것이다. 흠을 잡는 것은 그대의 일생을 망치고 있으며 또한 그것은 그대의 아내에게와 그대의 자녀들에게로 퍼지고 있다. 그대의 자녀들은 그대의 혹독한 꾸지람이 틀림없이 따르리라는 것을 알기 때문에 그대들을 신뢰하지 아니하고 혹은 그들의 허물을 인정하도록 격려되지 못한다. 자주 그대의 말들은 마치 부드러운 초목들을 으스러뜨려서 황폐하게 하는 우박과도 같다. 이렇게 해서 입는 피해를 측정하기가 불가능하다. 그대의 자녀들은 그대가 말한 거친 말들을 피하기 위하여 속임수를 쓰게 된다. 그들은 견책과 벌을 피하기 위해 진실을 피할 것이다. 거칠고 인정 없는 명령은 그들에게 아무런 유익도 끼치지 못할 것이다.―Letter 8a, 1896.

440 하나의 제안 ― 모든 사람이 그 가정에서 친절히 말하고 사랑의 율법이 자기의 언사를 지배하도록 하겠다는 서약에 서명하는 것은 좋은 일이 될 것이다. 부모들이여, 결코 성급히 말하지 말라. 만일 그대의 자녀들이 그릇되게 행한다면 그들의 잘못을 바로잡아 주어라. 그러나 그대의 말은 부드러움과 사랑으로 충만하게 하라. 그대가 성내어 꾸짖을 때마다 그대는 관용과 인내의 공과를 가르쳐 줄 귀중한 기회를 잃는다. 그대가 잘못을 교정함에 있어서 사랑이 가장 현저한 특징이 되게 하라.―Letter 29, 1902.

식탁에서의 담화 ― 얼마나 많은 가족들이 그들의 매일의 음식에 의심과 질문들로 양념을 치는가! 그들의 친구들의 성품을 세밀히 해부하며 그것들이 마치 맛있는 후식(後食)인 것같이 식탁에 내놓는다. 중상하는 엄청난 말들을 어른들 뿐만 아니라 아이들까지도 식탁 주변에서 말한다. 이리하여 하나님께 욕을 돌린다.―4T, 195.

가정에는 비평하는 정신이나 허물을 찾는 정신이 없어야 한다. 가정의 평화는 아주 거룩한 것이므로 이러한 정신으로 말미암아 손상을 받아서는 안 된다. 그러나 너무도 자주 식탁에 앉을 때에 가족들은 비난하는 말, 허물을 찾는 말 그리고 추문의 접시를 돌린다. 만일 그리스도께서 오늘 오신다면 그리스도인이라고 공언하나 비판과 불친절한 정신을 품고 있는 많은 가족들을 발견하지 아니하시겠는가? 이러한 가족에 속한 자들은 하늘의 가족에 연합하기 위한 준비가 되지 않은 것이다.―ST, 1904.2.17.

가족 식탁에서의 담화는 자녀들의 마음에 좋은 감화를 끼칠 수 있도록 계획된 것이 되게 하자.―MS 49.1898.

험담과 고자질 ― 우리는 식인종이 아직 살이 덥고 푸들거리고 있는 그 희생자의 고기를 먹고 있는 끔찍한 광경을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이보다도 더욱 무서운 결과는 그 진의가 거짓되이 전하여지고 훼손하는 비판을 받으며 품성에 대한 자세한 비판을 받는 것 곧 이로 인하여 오는 고뇌와 파멸이다. 441 어린이들과 청년에게 다음과 같은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치자. “죽고 사는 것이 혀의 권세에 달렸나니.” ― 교육, 217.

험담과 고자질하는 정신은 사단이 불화와 싸움을 뿌리고 친구 사이를 이간하고 진실하게 우리와 같은 입장을 취하고 있는 많은 사람들의 믿음을 흔들기 위해 사용하는 특별한 수단 중의 하나이다.―4T, 195.

불신의 씨를 뿌리는 것은 원수에게 도움을 주는 것이다.―날카로운 말을 하는 것은 인간의 상정(常情)이다. 이러한 성향에 굴복하는 자들은 사단이 그들의 마을에 들어와서 그들로 남의 잘못과 과실들을 재빨리 기억하게 하도록 문을 연다. 그들의 잘못들은 오래 기억되고 그들의 결점들은 주목된다. 그리하여 하나님과 함께 일하는 사람으로서의 그들의 의무를 완수하고자 최선을 다하는 자들에게 대한 신뢰를 얕게 하는 말을 한다. 종종 불신의 씨가 뿌려지는 것은 우리가 총애를 받아 왔어야 했음에도 불구하고 실상 그렇지 못하였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Letter 169, 1904.

하나님께서는 신도들에게 허물을 찾는 일과 성급하고 불친절한 말을 그치라고 요구하신다. 부모들이여, 그대가 자녀들에게 하는 말이 친절하고 유쾌한 것이 되게 하여 천사들이 그들을 그리스도께로 이끄는 데 도울 수 있도록 하라. 가정 교회에 있어서 철저한 개혁이 요구되고 있다. 그 일을 당장 시작하라. 모든 불평과 성내는 것과 꾸짖는 일을 그치게 하라. 성을 내고 꾸짖는 자들은 하늘 천사들을 막고 악한 천사들에게 문을 연다.―Letter 133, 1904.

어버이다운 관용과 자제를 가져야 함에 대한 호소 ― 부모들이여, 그대들이 성이 났을 때에 이 위험스러운 흥분으로 인하여 온 가족에게 해를 끼치는 큰 죄악을 저질러서는 안 된다. 이러한 때에는 그대 자신을 엄중히 경계하고 그대의 입술로 과실을 범하지 않기를 그대의 마음속에 결심하고 유쾌하고 즐거운 말만을 하도록 하라. 442 그대 자신에게 다음과 같이 말하라. “나는 성난 말을 함으로써 나의 자녀들의 행복을 손상시키지 않으리라”고. 이렇게 그대 자신을 제어함으로 그대는 더욱 강하게 될 것이다. 그대의 신경은 지나칠 정도로 예민하게 되지는 않을 것이다. 그대는 올바른 원칙들에 의하여 강하게 될 것이다. 그대가 성실히 그대의 의무를 이행하고 있다는 의식이 그대를 강하게 할 것이다. 하나님의 천사들은 그대의 노력에 대하여 기쁘게 여길 것이며 그대를 도울 것이다.―교회증언 1권, 405.

아버지와 어머니들이여, 그대의 자녀들에게 친절히 말하라. 그대가 얼마나 예민하여 비난받는 것이 그대에게 얼마나 견디기 어려운 일인가를 기억하라. 깊이 생각하고 반성하고 그대의 자녀들도 그대와 똑같다는 것을 알라. 그대가 견딜 수 없는 일을 그들에게 부과하지 말라. 그대가 비난과 견책을 참을 수 없다면 그대의 자녀들도 역시 참을 수 없다. 그들은 그대보다 더 약하며 그대만큼도 견뎌 낼 수 없다. 그대의 유쾌하고 즐거운 말들이 항상 그대의 가족들 사이에 태양 광선과 같이 되게 하라. 그대들의 자제와 사려 깊음과 고심의 열매는 백 배나 될 것이다.―상동, 420.

침묵할 때와 노래할 때 ― 완전히 헌신한 사람에게까지라도 시련이 올 것은 사실이다. 가장 참을성이 많은 자의 인내력도 격심하게 시험을 받을 것이다. 남편이나 혹은 아내가 성급한 대꾸를 하도록 하기 쉬운 말을 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말을 듣는 다른 쪽에서는 침묵을 지키도록 하자. 침묵 속에는 안전함이 있다. 종종 침묵은 범죄한 사람에게 입술로 줄 수 있는 가장 가혹한 꾸지람이 된다.―MS 70, 1903.

어린이들과 청년들이 자제력을 잃고 노한 말을 할 때에 견책이나 논쟁이나 비난으로 응하는 수단을 취하지 않고 침묵하는 태도는 종종 따라야 할 가장 좋은 방법이다. 후회는 매우 빨리 올 것이다. 황금과 같이 귀중한 침묵은 종종 말할 수 있는 모든 말보다 더 많은 일을 할 것이다.―MS 59.1900.

443 자아(自我)가 정복되지 못한 까닭에 사람들이 조급하고 성을 내고 불평을 말할 때에는 시온의 노래를 부르기 시작하라. 그리스도께서 목수 일을 하는 자리에서 일하고 계실 때에 사람들은 때때로 둘러싸고 조급하게 만들어 보려고 노력하곤 했다. 그러나 예수께서는 어떤 아름다운 송가들을 노래하기 시작하시고 그들도 저들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를 알지 못하는 사이에, 말하자면 그 곳에 계셨던 성령의 능력에 감화함을 받아 노래하시는 그분과 함께 노래를 불렀다.―MS 102, 1901.

말에 자제하기 위한 싸움 ― 하나님께서는 부모들에게 자제와 강한 성격 형성의 모본을 보임으로 그들의 어린 자녀들과 직접 사귀는 사회 안에 빛을 비추라고 요구하신다. 어떠한 경박하고 야비한 말이라도 함부로 사용되어서는 안 된다. 하나님께서는 생애에 있어서의 모든 은밀한 것들을 들여다보신다. 어떤 이들에게는 자제를 위한 끊임없는 싸움이 계속된다. 매일 그들은 거친 언어와 성품에 대항하여 묵묵히, 경건하게 투쟁한다. 이러한 투쟁들은 인간들에 의해서는 전혀 평가받지 못할 수도 있다. 그들이 나오려는 성급한 말들을 참은 데 대하여 인간의 입술로는 칭찬을 받지 못할지도 모른다. 세상은 이러한 정복에 대하여 전혀 알지 못할 것이요 또한 알 수 있다 할지라도 정복자들을 경멸할 뿐이다. 그러나 하늘의 기록에 그들은 승리자로 기록된다. 모든 숨은 투쟁과 모든 조용한 승리를 친히 보고 증거하시는 분이 계시니 그분은 “노하기를 더디하는 자는 용사보다 낫고 자기의 마음을 다스리는 자는 성을 빼앗는 자보다 나으니라”고 말씀하신다.―ST, 1899.8.23.

만일 그대가 사납게 굴거나 성내거나 야단치기를 거절한다면 주님께서는 그대에게 지나갈 길을 보여 주실 것이다. 주께서는 그대가 그리스도와 같은 방법으로 언어의 재능을 사용하는 데에 도우실 것이며 그리하여 인내와 안위와 사랑의 귀중한 속성이 가정 안에 들어오게 될 것이다.―MS 67, 19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