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림신도의 가정

본문보기

68장-독서와 그 감화
14편심령의 통로를 지킴

68장 - 독서와 그 감화

410 자녀의 마음을 합당한 식물로 먹이라 ― 감수성이 예민하고 이해력이 넓어져가는 아이들은 지식을 갈망한다. 부모들은 저들 자신이 널리 배워서 자녀들의 정신에 채워 줄 건전한 양식을 줄 수 있게 될 것이다. 신체와 마찬가지로 정신도 그가 섭취하는 음식에서 힘을 얻게 된다. 정신은 순결하고 강하게 하는 사상에 의해서 확대되고 고상하게 된다. 이 지상의 세속적인 것에 대한 생각은 정신을 옹졸하게 하고 저속하게 한다.

부모들이여, 자녀들의 정신에 고결한 사상을 채워주거나 악한 감정을 채워주는 것을 결정하는 자는 바로 그대들 자신이다. 그대들은 저들의 활동적인 정신을 텅 빈 채 놓아 둘 수 없으며 불쾌한 표정으로 악을 쫓아버릴 수도 없다. 오직 바른 원칙으로 차근차근 타이름으로써만 그릇된 생각들을 배제시킬 수 있다. 부모들이 자녀들의 마음속에 진리의 씨를 심지 않는 한 원수는 반드시 가라지를 심을 것이다. 오직 선하고 확고한 교훈만이 선량한 품행을 타락케 하는 악한 전염(傳染)을 예방할 수 있다. 진리는 반드시 대항해야 할 끝 없는 유혹에서 영혼을 보호할 것이다.―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100.

부모들은 독서하는 습관들을 통제해야 한다 ― 대부분의 청소년들이 책들을 열심히 읽는다. 저들은 아무 책이나 닥치는 대로 읽는다. 나는 그런 자녀를 가진 부모들에게 자녀들의 독서 의욕을 자제시키라고 호소하는 바이다. 그대들의 탁자 위에 연애소설이 실린 잡지와 신문들이 놓여 있지 않게 하라. 바로 그 자리에 저들의 품성 건설에 가장 크게 도움이 될 재료들 곧 하나님을 사랑하고 두려워하며 그리스도에 대한 지식을 얻는 데 도움이 될 책들을 놓아두라. 가치 있는 지식을 정신에 쌓도록 그대들의 자녀들에게 격려하여 선한 것이 영혼을 사로잡게 하고 정신력을 지배하게 하며 저속하고 타락한 사상을 쌓아 둘 자리가 없게 할 것이다. 411 정신에 좋은 양식이 되지 못하는 서적들을 바라는 마음을 제재하라.―상동, 109, 110.

부모들은 선하게 만들어 주지 않는 모든 감화력을 가정에서 몰아내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어떤 부모들은 이 문제에 대해서 배워야 할 것들이 많다. 이야기 잡지나 소설들을 마음대로 읽는 자들에게 “그대는 자신이 쌓아 두지도 않을 수확물을 위해서 씨를 뿌리고 있다”고 나는 말하고 싶다. 그러한 독서에서는 신앙적인 힘을 얻을 수 없다. 오히려 그러한 독서는 말씀의 순결한 진리에 대한 사랑을 소멸시킨다. 사단은 소설이나 이야기 잡지 등의 매개물을 통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부지런히 연구해야 할 정신 속에 허황되고 부질없는 생각들을 가득 채우려고 힘쓰고 있다. 이렇게 하여 생애의 엄숙한 문제들에 써야 할 수많은 시간과 모든 능력과 자아 훈련을 사단은 빼앗아 가고 있다.―상동, 99, 100.

어린이들은 그들에게 오락과 휴양을 주면서도 정신을 타락하게 하거나 몸을 피곤하게 하지 않을 합당한 독서가 필요하다. 그들이 연애 이야기나 신문소설들을 즐기게 되면 교훈적인 서적들은 그들의 구미에 맞지 않게 될 것이다. 대부분의 어린이들이나 청년들은 읽을 것들을 갖게 될 것이다. 만일 그들을 위하여 읽을 것들을 선택해 주지 않는다면 그들 자신이 선택하게 될 것이다. 그들은 어디서나 파멸시킬 성질의 독서물을 발견할 수 있고 또 오래지 않아서 그것을 즐기게 된다. 그러나 순결하고 좋은 독서물들이 그들에게 공급된다면 그들은 그것에 대한 취미를 배양하게 될 것이다.―RH, 1879.12.11.

정신적 취향(趣向)을 단련하고 교육하라 ― 정신적 취향을 가장 큰 관심을 가지고 단련하고 교육하여야 한다. 부모들은 올바른 사고의 습관이 형성되도록 자라나는 자녀들의 마음에 일찍부터 성경을 펼쳐서 설명하기를 시작해야 한다.

어떤 노력도 올바른 연구의 습관을 이루는 데 아껴서는 안 된다. 412 만일 그 정신이 길을 잃고 배회하고 있다면 찾아와야 한다. 만일 지적, 도덕적 취미가 지나치게 긴장되고 자극적으로 꾸며낸 이야기 때문에 옳은 길에서 벗어나서 정신을 집중하는 데 마음이 내키지 않는다면 이 습관을 이기기 위하여 싸워야 한다. 소설을 읽는 애착심은 단번에 극복되어야 한다. 합당한 노선에 그 정신을 붙잡아 두기 위하여 엄격한 규칙이 시행되어야 한다.―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112, 113.

꾸며낸 이야기에 대한 취미의 배양을 피하라 ― 우리 자녀들이 무엇을 읽어야 할까? 이것은 심각한 질문인 동시에 심각한 답변을 요구하는 문제이다. 안식일을 지키는 가족들이 어린이들과 청년들의 정신에 아무런 유익을 끼치지 못할 연재소설이 실린 정기 간행물이나 신문들을 보는 일이 내 마음을 심히 번뇌케 한다. 소설을 읽기에 재미 붙인 자들을 주시하여 왔다. 저들에게는 진리를 듣고 우리 신앙의 이유들을 알 수 있는 특권이 있었으나 어른이 되어감에 따라 참된 신앙심과 실제적인 경건성이 결핍한 자들이 되어 버렸다.―상동, 109.

소설을 읽는 사람들은 영성을 파괴하고 성경의 아름다움을 무색하게 하는 악에 빠지고 있다.―YI, 1902.10.9.

해로운 책들이 널리 퍼짐 ― 이 세상에는 배포되기보다는 오히려 불태워 없애버리는 것이 훨씬 나을 책들이 범람하고 있다. 돈을 벌기 위한 수단으로 출판되고 발매되는 선정적인 주제의 책들을 청년들은 결코 읽지 말아야 한다. 이런 책들 가운데는 사단의 흘림이 있다.

읽은 이야기대로 실행하는 것은 사단이 영혼을 파멸시키기 위해 택한 하나의 방법이다. 그것은 잘못을 만들고 건전치 못한 흥분이 생기게 하며 상상력을 흥분시키고 마음을 유용성에 부적당하게 하고 모든 영적 활동에 무능력하게 만든다. 그것은 심령으로 기도와 영적 사물에 대한 사랑으로부터 차차 멀어지게 한다.―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110, 111.

413 소설이나 경박하고 흥분을 일으키는 야담 같은 것도 그에 못지 않은 해를 독자에게 끼친다. 작자는 도덕적 교훈을 가르치고 있다고 말할 것이다. 그는 그 작품에 종교적 취지를 얽어 넣을 수 있을 것이나 이런 것들은 흔히 그 속에 있는 어리석음과 무가치한 것을 가리우는 가리개에 불과하다.―치료봉사, 408.

신앙심이 없는 저자들 ― 우리가 끊임없이 경계해야 할 또 다른 위험의 원천은 신앙심이 없는 저자의 저서를 읽는 것이다. 이러한 저서들은 진리의 원수에 의하여 영감을 받으며, 그것들을 읽고 심령이 위태롭게 되지 않을 사람은 없다. 그것들의 영향을 받은 사람들 중에 더러는 종국에 가서 회복할 수도 있다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그것의 악한 영향과 장난하는 모든 사람들은 그들 자신을 사단의 편에 두고 사단에게 최대의 이익을 준다. 그들이 사단의 시험을 받게 될 때에 그들은 그것을 식별할 지혜나 저항할 힘을 가지지 못한다. 홀리고 매혹하는 힘으로써 불신과 불의는 마음을 굳게 붙들어 맨다.―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112.

신화와 동화들 ― 오늘날 아동과 청소년의 교육에 있어서 동화나 신화나 허구적인 이야기가 크게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유의 서적들이 학교에서 사용되고 또한 많은 가정에도 있다. 어찌하여 그리스도인 된 부모들이 거짓말로 가득 차 있는 책들을 자녀들이 읽도록 용인할 수 있을까? 어린이들이 부모들의 가르침과 아주 대조적인 이야기의 의미를 물을 때에 대답하기를 “이야기라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한다. 그러나 이 대답으로써 그러한 서적을 사용한 폐해를 없앨 수 없다. 책 가운데 기술된 사상은 청년들을 그룻 인도한다. 이것들이 인생에 관한 거짓 견해를 가르치고 실지로는 있을 수 없는 사물에 대한 욕망을 갖게 하고 또 길러 준다….

진리를 파괴하는 내용을 가진 서적들은 아동들과 청년들의 손에 절대로 들어가게 해서는 안 된다. 우리의 자녀들로 하여금 교육을 받는 바로 그 과정에 있어서 장차 죄악의 종자로 파멸될 사상을 받아들이지 못하게 하라.―상동, 316.

414 정신적 활동력이 어떻게 파괴되는가? ― 잘 균형 잡힌 마음의 소유자가 별로 없다. 왜냐하면 부모들이 약한 특성들을 북돋아주고 나쁜 것들을 억제해야 할 그들의 의무를 악하게도 태만히 했기 때문이다. 그들은 그들에게는 매 어린이의 취미를 살려야 하는 가장 엄숙한 의무가 있다는 것과 그들의 자녀들이 올바른 사고의 습관과 방법을 갖도록 훈련하는 것이 그들의 의무라는 것을 기억하지 않는다.―RH, 1908.11.12.

도덕적, 지적 힘들을 배양하라. 이러한 고상한 힘들이 이야기책을 많이 읽음으로 약화되거나 타락되지 않도록 하라. 나는 강한 정신들이 독서의 방종으로 균형을 잃고 부분적으로 감각을 잃게 되었거나 마비된 사실을 알고 있다.―2T, 410.

자극적인 독서가 불안과 공상에 빠지는 어린이를 만든다 ― 경박하고 자극적인 이야기들을 읽는 사람들은 실제 생활의 의무들에 부적당하게 된다. 그들은 비현실적인 세계에서 산다. 나는 이러한 이야기들을 읽는 대로 실행하도록 용인되어 온 어린이들을 주목해 왔다. 그들은 집에서나 밖에서나 불안해 하고 공상에 잠기고 가장 저속한 주제 외에는 이야기할 줄을 모른다. 그들의 마음에는 종교적인 사상들이나 대화들은 전혀 인연이 없었다. 자극적인 이야기들에 대한 욕망이 배양되므로 정신적 미각은 왜곡되고 그 마음은 해로운 음식물을 먹지 않고는 만족하지 못한다. 나는 이러한 독서에 빠지는 사람들을 정신적으로 술취한 사람들이라고 부르는 것보다 더 적당한 이름을 생각해 낼 수 없다. 독서에 방종하는 습관은 마치 먹고 마시는 데 방종하는 습관이 신체에 끼치는 것과 같은 영향을 뇌에 끼친다.―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111.

현대 진리를 받아들이기 전에 소설을 읽는 습관을 형성한 사람들이 있다. 교회와 연합한 후 그들은 이 습관을 이기기 위하여 노력했다. 이러한 부류의 사람들 앞에 그들이 전에 버린 독서물들을 두는 것은 마치 술꾼에게 술을 주는 것과 같다. 415 끊임없이 그들 앞에 시험을 줌으로써 그들은 곧 견실한 독서에 대한 흥미를 잃는다. 그들은 성경 연구에 아무런 흥미도 갖지 않는다. 그들의 도덕적 힘은 약화된다. 죄는 점점 물리칠 필요가 없는 것으로 보이게 된다. 불성실함의 증가와 생활의 실제적 의무에 대한 혐오감이 자라난다. 마음이 왜곡됨에 따라 자극적인 성격의 모든 책들을 잡게 된다. 그같이 하여 사단이 완전히 영혼을 자기의 지배 아래 장악할 수 있는 길이 열린다.―7T, 203.

조급하고 피상적인 독서는 집중력을 약화시킨다 ― 출판사로부터 간단없이 쏟아져 나오는 인쇄물의 대홍수로 인하여 노유를 물론하고 조급히 또 피상적인 독서를 하는 습관이 붙어서 그 마음은 일관성이 없고 건전한 사고를 할 힘을 잃어버리고 있다. 그 보다도 옛적 애굽의 개구리처럼 온 지면에 퍼지고 있는 서적, 잡지들의 대부분은 평범하고 사람을 게으르게 하고 원기를 없이할 뿐만 아니라 더럽히고 타락하게 하는 것이다. 그 영향은 그 마음을 마비시키고 무력하게 할 뿐만 아니라 그 영혼을 타락하게 하여 멸망시킨다.―교육, 174.

“나는 우리 교회의 간행물들을 구독할 여유가 없다” ― 형제 된 것을 공언하면서 리뷰(Review) 지(誌), 시조, 인스트럭터(Instructor), 혹은 굿 헬스(Good Health)들은 보지 않고 하나 혹은 그 이상의 세속적 간행물들을 구독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들의 자녀들은 비록 그들의 아버지가 현대 진리에 관한 우리의 정기 간행물들과 인쇄물들을 위하여 값을 지불할 여유가 없다고 주장하면서도 그 값은 지불할 수 있었던 이들 책자에서 볼 수 있는 가공적인 이야기들과 연애 이야기들을 읽는 데 깊은 흥미를 갖고 있다….

부모들은 그들의 자녀들을 지켜야 하며 순수한 사상을 배양할 것과 신문들에 나타난 사랑의 번민들을 그린 묘사를 마치 문둥병자를 피하듯이 피해야 함을 그들에게 가르쳐야 한다. 416 도덕적 또는 종교적 주제들에 관한 출판물을 그대들의 책상 위나 서재에 있게 하고 그래서 그대들의 자녀들이 향상시키는 독서에 대한 취미를 배양할 수 있게 하라.―RH, 1879.12.11.

독서의 목적들에 관하여 청년들에게 보내는 기별들 ― 부적당한 독서에서 초래되는, 청년들을 위협하고 있는 위험들을 볼 때마다 나는 이 큰 악에 관하여 내게 주어진 경고들을 더 말하지 않고는 참을 수 없다.

증오스러운 인물들에 관한 일들을 취급하는 데서 작가들에게 초래되는 해는 너무나 인식되지 않고 있다. 그들이 취급하고 있는 주제에 그들의 주의는 사로잡히고 그들의 흥미는 일깨워진다. 문구들은 기억 속에 새겨진다. 사상들은 암시된다. 거의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독자들은 저자의 정신에 의하여 영향을 받으며 마음과 품격은 악한 감명을 받는다. 자제에 대한 자신이나 힘이 거의 없는 사람들이 있다. 그들이 이러한 문학 작품에 의하여 암시되는 사상들을 떨쳐버리기란 어려운 일이다.―7T, 203.

청년들이 자극적인 이야기가 그 마음에 끼치는 감화를 숙고하기를 바라노라. 그대가 이러한 독서를 한 후에 하나님의 말씀을 열고 흥미를 가지고 생명의 말씀을 읽을 수 있는가? 그대는 하나님의 책이 흥미가 없다는 것을 발견하지 않는가? 연애 이야기의 매력이 마음을 지배해서 마음의 건전한 상태를 파괴시키고 그대의 영구한 이익에 관계되는 중요하고도 엄숙한 진리에 그대의 마음을 고정시키는 것이 그대에게 불가능하도록 만든다. 그대들은 부모에게 속한 시간에 그다지도 보잘것없는 목적에 몰두함으로 그대들의 부모들에게 죄를 범하고, 하나님께 바치는 데 사용해야 할 시간을 이와같이 사용함으로 하나님께 범죄한다.―2T, 238.

자녀들이여, 나는 그대들을 위한 기별을 가지고 있다. 그대들은 지금 그대들의 장래의 운명을 결정하고 있는 바 그대들의 품격 건설은 그대들을 하나님의 낙원으로부터 내어쫓을 그런 성질의 것이다…. 417 자녀들이 하나님께 대하여 아무런 사랑도, 하나님의 말씀에 대하여 아무런 존경심도 가지고 있지 않으면서도 모두 이야기책들에 열중해 있는 가정을 내려다 보실 때에 이 세계의 구속자이신 예수님의 슬픔이 얼마나 크겠는가! 이러한 방법으로 사용된 시간은 그대들로부터 가사의 의무를 능률 있게 수행하려는 욕망을 빼앗는다. 그것은 그대들이 가장의 위치에 설 자격을 잃게 하며, 만일 계속한다면 그것은 그대들을 더욱 더 사단의 함정 가까이로 가게 할 것이다…. 그대들이 읽는 책들 중의 더러에는 매우 탁월한 원칙들을 담고 있다. 그러나 그대들은 오로지 그 이야기를 얻기 위하여 읽는다. 만일 그대들이 읽는 책들로부터 그대들의 품격을 형성하는데 그대들을 도울 것들을 모을 수 있다면 그대들의 독서는 그대들에게 어떤 유익을 줄 것이다. 그러나 그대들이 그대들의 책들을 들고 그 책들의 매장 매장을 정독할 때에 그대들은 그대들 자신에게 내 “독서의 목적은 무엇인가? 나는 중요한 지식을 얻기 위하여 찾고 있는가?”하고 물으라. 나무나 지푸라기나 그루터기들은 그대의 올바른 품성 건설의 기초가 될 수 없다.―Letter 32, 1896.

마음속에 성경 진리의 씨를 심으라 ― 경작되지 않은 밭과 훈련되지 않은 마음 사이에는 뚜렷한 유사점이 있다. 원수는 어린이들과 청년들의 마음에 가라지를 뿌린다. 그리고 부모들이 방심하지 않고 경계를 계속하지 않는다면 그 씨들은 자라서 악의 열매를 맺는다. 마음의 밭을 갈고 성경 진리의 귀중한 씨를 심는 데는 끊임없는 조심이 요구된다. 자녀들에게 무가치하고 자극적인 이야기들을 거절하고 분별 있는 독서, 곧 그들의 마음을 성경 이야기와 성경 역사, 성경 이론에 취미를 갖도록 인도할 독서로 돌아서도록 가르쳐야 한다. 성경에 빛을 비추어 주고 그것을 연구하려는 욕망을 불러일으키는 독서는 위험한 것이 아니라 유익하다.―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113.

만일 청년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정독하기를 즐기지 않는다면 그들이 마음의 건전한 상태와 올바른 종교적 원칙들을 갖는 것은 불가능하다. 418 이 책은 가장 흥미 있는 역사를 포함하고 그리스도를 통한 구원의 길을 지적하며, 그들을 더욱 고상하고 더 좋은 생활로 이끄는 인도자이다.―2T, 410, 4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