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림신도의 가정

본문보기

42장-어머니의 건강과 외모
10편가정의 여왕 어머니

42장 - 어머니의 건강과 외모

251 어머니의 건강은 유지되어야 한다 ― 어머니의 체력은 세심하게 간직되어야 한다. 힘든 노동에 그의 귀중한 체력을 쓰지 말게 하고 그의 수고와 노력을 덜어 주어야 할 것이다. 흔히 남편과 아버지 된 이가 가족들의 안녕을 위하여 알아야 할 건강 법칙을 모르고 있다. 생존 경쟁에 열중하며 혹은 돈 모으기에 몰두하여 걱정과 근심에 싸여서, 아내와 어머니에게 가장 위험한 시기에 있어서 힘에 부치는 짐을 지워 주고 허약하게 하고 질병을 일으키게 한다.―치료봉사, 340.

모든 불필요한 부담을 덜고 하나님께서 주신 생명과 건강과 활력을 보존하기 위하여 사용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사용하는 것은 어머니 자신의 유익을 위한 것인 동시에 가족의 유익을 위한 것이다. 그 까닭은 어머니는 자기의 크나큰 사업을 위하여 그가 가진 모든 능력을 필요로 할 것이기 때문이다. 어머니는 원기 있고 철저하게 실내의 일을 할 수 있는 활력을 얻고 가정의 빛과 축복이 되기 위하여 그의 시간의 일부를 신체 운동을 하면서 옥외에서 보내야 한다.―Pacific Health Journal, 1890.6.

어머니는 건강 개혁의 옹호자가 되어야 한다 ― 하나님의 뜻이 모든 어머니들에게 명백히 드러났다. 하나님께서는 훈계와 모본으로써 그들을 건강 개혁의 옹호자로 삼기를 원하신다. 그들은 자신들의 발을 원칙 위에 굳게 세워서 하나님께서 그들의 신세에 뿌리 박히게 하신 신체의 법칙을 범하는 일이 있어서는 결코 안 된다. 어머니들은 견고한 성실성과 “진정한 목적을 가지고 서서” 하나님으로부터 도덕적 능력과 은혜를 받아 자신의 정직한 행동과 자녀들의 고상한 성격을 가지고 세상에 그들의 빛을 비출 것이다.―Good Health, 1880.2.

252 식사에 있어서 자제해야 함 ― 어머니는 가장 완전한 자제력을 필요로 한다. 그러므로 어머니는 이를 확보하기 위하여 어떤 신체적. 정신적 혼란에도 대처할 수 있는 만전의 경계를 하여야 한다. 그의 생애는 하나님의 율법과 건강 법칙에 따라 규제(規制)되어야 한다. 식사가 정신과 품성에 현저한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어머니는 그것에 특별히 조심하여야 하며 영양분이 있으나 자극성이 없는 것을 먹어서 신경이 안온하고 성질이 침착하게 되도록 해야 한다. 그 때에 그는 여러 같지 않은 자녀들의 경향을 취급하는 인내를 발휘하는 일과 견고하나 애정 있게 제어하는 고삐를 쥐는 일이 한결 쉬워짐을 알게 될 것이다.―Pacific Health Journal, 1890.5.

모든 환경 가운데서 빛을 발할 것 ― 어머니는 우울할 때 자기의 신경과 정신을 조절하기 위하여 많은 일을 할 수 있고 또 해야 한다. 비록 그가 앓고 있을 때에라도 자기 자신을 훈련하기만 한다면 쾌활하고 명랑할 수가 있으며 전에 견디어 낼 수 있으리라고 생각한 것 이상으로 떠드는 소리를 견디어 낼 수 있다. 그는 자녀들에게 자기의 연약한 점들을 눈치채게 하거나 자기의 우울한 정신으로 그들의 어리고 민감한 마음을 흐리게 하여 가정은 무덤과 같고 어머니의 방은 세상에서 가장 음울한 곳이라고 그들로 생각하게 하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 정신과 신경은 의지를 활용함으로 말미암아 강건함과 능력을 얻게 된다. 많은 경우에 의지력은 강력한 신경 진정제가 됨을 알게 될 것이다. 그대의 자녀들로 하여금 그대의 찌푸린 이맛살을 보지 않도록 하라.―교회증언 1권, 406.

남편과 자녀들의 존경심에 유의할 것 ― 자매들이여! 그대들이 일을 하려고 할 때에 저 곡식 밭에서 까마귀를 놀라게 하는 허수아비와 같이 보이는 그런 옷차림을 하여서는 안 된다. 253 그들의 남편과 자녀들은 그대들이 어울리고 잘 맞는 옷을 입고 있는 것을 보면 한갓 방문자들이나 낯선 이들이 만족해 하는 것보다 더 흐뭇하게 생각하는 것이다. 어떤 아내와 어머니들은 집안 일을 할 때나 남편과 아이들만이 보는 앞에서는 아무렇게나 보여도 상관없다고 생각하는 듯하다. 그러나 자신들에게 무슨 특별한 권리가 없는 사람들의 눈을 위하여는 매우 정성을 들여서 세련되게 옷을 입는다. 남편과 아이들의 평가와 사랑을 외인들이나 일반 친구들의 그것보다 더 귀중히 여겨야 되지 않겠는가? 모든 아내와 어머니들에게 있어서 남편과 아이들의 행복은 다른 모든 사람들의 행복보다 더욱 존중히 여겨져야 할 것이다.―교회증언 1권, 482.

그대에게 어울리는 옷을 입어라. 이렇게 하면 그대에 대한 자녀들의 존경심은 커질 것이다. 자녀들도 어울리게 옷을 입었는지 보살펴라. 그들이 단정하지 못한 습관에 빠지지 않도록 하라.―Letter 47a, 1902.

일반 여론에 구애받지 말 것 ― 어머니들은 다른 사람들이 그들의 습관과 의상과 의견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할까에 대하여 병적인 과민한 반응을 나타낸다. 그리하여 그들은 남들이 자기를 어떻게 여길까 하는 생각에 크게 사로잡혀 있다. 판단력을 가진 피조물이 하나님께 대한 의무를 생각하는 것보다 그들의 이웃이 그들을 어떻게 생각할까 하는 염려에 더 많이 지배된다고 하는 것은 슬픈 일이 아닌가? 우리는 조소를 받지 않기 위하여 관습과 일치함으로 진리를 희생시키는 때가 너무나 많다….

어머니는 여론의 속박을 받을 여유가 없다. 왜냐하면 그는 자기의 자녀들의 이생과 내세를 위하여 훈련시켜야 하기 때문이다. 어머니들은 옷차림에 있어서 쓸데없는 장식으로 허식을 하려고 해서는 안 된다.―RH, 1891.3.31.

단정함과 깨끗함의 교훈을 가르질 것 ― 만일 어머니가 집에서 단정하지 않은 옷을 입는다면 그들은 자녀들에게 자신들과 같은 단정하지 못한 본을 따르도록 가르치고 있는 것이다. 254 많은 어머니들이 집에서는 어떤 옷이든지 즉 그 옷에 때가 묻었든 지저분하든 간에 괜찮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그들은 곧 가족에 대한 그들의 감화를 상실하고 만다. 아이들은 어머니의 의복과 다른 어머니들이 단정한 의복을 비교하여 본다. 그리하여 어머니에 대한 그들의 존경심은 약화된다.

어머니들이여, 가능한 한 매력 있게 자신을 꾸미라. 그러나 정교한 장식품으로써 하지 말고 깨끗하고 잘 어울리는 옷을 입음으로써 하라. 이와같이 함으로 그대는 자녀들에게 단정함과 깨끗함의 교훈을 항상 주게 될 것이다. 모든 어머니는 자기 자녀들의 사랑과 존경을 가장 가치 있는 것으로 여겨야 한다. 그가 몸에 걸치고 있는 모든 것은 깨끗함과 질서를 가르쳐야 하며 그들의 마음에 깨끗함을 연상시켜 주어야 한다. 아주 어린아이라도 마음에는 합당한 것에 대한 생각과 사물의 합당성에 대한 관념을 가지고 있는 법이다. 그러므로 그들의 눈이 날마다 단정하지 못한 옷과 무질서한 방을 보게 된다면 어찌 순결과 성결이 바람직하다는 감명을 받을 수 있겠는가? 모든 것이 깨끗하고 거룩한 곳에 사는 하늘의 손님들이 이와 같은 집에 어떻게 들어오도록 초청을 받을 수 있겠는가! ― CTBH, 143, 144.

질서와 청결은 하늘의 법칙이다. 하늘의 질서에 일치하게 하기 위하여 단정하고 품위 있게 하는 것이 우리의 의무이다.―4T, 142, 1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