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림신도의 가정

본문보기

39장-어머니의 감화
10편가정의 여왕 어머니

39장 - 어머니의 감화

240 어머니의 감화는 영원에까지 미친다 ― 어머니의 활동 범위는 보잘것없을지 모르나 아버지의 감화와 연합할 때 어머니가 끼치는 감화는 영원토록 지속된다. 선에 대한 어머니의 능력은 하나님 다음 가는 것으로서 지상에서 알려진 능력 가운데 가장 강력하다.―Good Health, 1880.3.

어머니의 감화는 끊임없는 감화이다. 그리고 그 감화가 항상 정의의 편에 끼쳐진다면 자녀들의 성품은 어머니의 도덕적 열성과 가치를 증거할 것이다. 어머니의 미소와 격려는 북돋우는 힘이 될 것이다. 어머니는 사랑의 말과 호감의 미소로써 자녀의 마음을 밝게 만들어 줄 수 있을 것이다….

그의 감화가 진리와 덕행의 편에 끼쳐질 때, 그가 하나님의 지혜로 인도함을 받을 때 그의 생애는 그리스도를 위하여 얼마나 강력한 능력이 될 것인지! 그의 감화는 영원한 세월에 걸쳐 미치게 될 것이다. 어머니의 표정과 말과 행동이 영원한 열매를 맺게 되고 많은 사람들의 구원과 멸망이 그의 감화의 결과라는 것은 얼마나 엄숙한 생각인가! ― ST, 1891.3.16.

어머니는 자기 자녀들을 현명하게 훈련시킴으로 끼치는 감화가 인생의 부침(浮沈)을 통하여 미래의 영생에까지 뻗어 미칠 만큼 큰 능력을 지니고 있음을 거의 깨닫지 못한다. 하늘에 계시는 우리의 대모본자를 좇아 품성을 형성하는 일은 신실하고 열심 있고 견인 불발한 큰 노력이 요구되는 일이나 이 일에는 갚음이 있을 것이다. 이는 하나님께서는 영혼들을 구원하기 위하여 잘 지도된 모든 노력에 대해서 보상하시는 분이시기 때문이다.―Good Health, 1880.7.

어머니가 어떠하면 자녀들도 그러하다 ― 세상에서 가장 친근한 유대(紐帶)는 어머니와 자녀 사이의 관계이다. 아이는 아버지의 생활과 모본에서보다 어머니의 생활과 모본에서 더 쉽게 감명을 받는다. 그 이유는 보다 더 강력하고 보다 더 친근한 연합의 끈이 그들을 결합시키고 있기 때문이다.―2T, 536.

241 어머니의 생각과 감정은 그가 자녀에게 물려줄 유산에 강력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어머니가 자신의 기분에만 집착하는 마음을 갖는다면 그리고 이기심에 빠지고 화를 잘 내며 가혹하다면 자녀의 성질이 이런 사실을 드러낼 것이다. 이와같이 하여 많은 아이들은 날 때부터 거의 극복할 수 없는 악에의 경향을 물려받았다. 영혼의 원수는 많은 부모들보다 훨씬 더 이 문제를 잘 알고 있다. 원수는 만일 어머니가 그를 대항하지 아니한다면 그를 통해서 아이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으므로 어머니에게 시험을 주어 압박한다. 어머니의 유일한 소망은 하나님께 있다. 그는 능력과 은혜를 받기 위하여 하나님께로 도피할 수 있다. 그리고 그 간구는 헛되지 아니할 것이다.―ST, 1910.9.13.

그리스도인 어머니는 자녀들을 에워싸고 있는 위험을 식별해 내기 위하여 항상 정신을 차릴 것이다. 그는 자신의 영혼을 깨끗하고 거룩한 분위기 속에 간직해 둘 것이며 자기의 성미와 원칙들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단속하고 신실히 자기의 의무를 행하며 항상 엄습해 오는 사소한 유혹들을 이기는 생애를 살 것이다.―Letter 69, 1896.

참을성 있는 어머니의 건전한 감화 ― 하루에 여러 번씩 어머니, 어머니하며 울부짖는 소리가 들리는데 처음에는 한 작은 어린아이의 거친 음성으로부터 시작하여 다음에는 다른 아이에게 옮아간다. 그 우는소리를 듣고 어머니는 그들의 요구를 들어주기 위하여 여기저기 돌아보아야 한다. 한 아이가 어려운 일을 당하여 그 곤란에서 헤어나기 위하여 어머니의 현명한 머리를 필요로 한다. 다른 아이는 자기가 생각해 낸 일이 매우 흐뭇하여 어머니도 자기처럼 좋아할 것이라고 생각하면서 어머니가 자기가 생각해 낸 것들을 꼭 봐 주기를 원한다. 인정의 말을 들으면 그 말이 여러 시간 동안 어린이의 마음을 명랑하게 할 것이다. 어머니는 자기의 귀한 어린 자녀들 사이를 여기저기 다니면서 많은 귀중한 빛 줄기와 즐거움을 베풀어 줄 수 있다. 어머니가 있는 곳이 자녀에게는 세상에서 가장 즐거운 곳이 되게 함으로 이 귀여운 아이들을 자기의 마음에 얼마나 가까이 묶어 놓을 수 있는가.

242 그러나 번번이 어머니의 인내는 거의 주목할 만한 가치도 없어 보이는 이러한 숱한 성가신 일에 혹사당한다. 장난꾸러기의 손들과 침착하지 못한 발들이 어머니에게 많은 노동과 곤란을 가져다 준다. 어머니가 자제의 고삐를 단단히 붙잡지 아니하면 성급한 말이 그의 혀에서 새어 나오게 된다. 어머니는 거의 침착한 정신을 잃어버릴 때가 종종 있지만 긍휼하신 구속주께 조용히 기도함으로써 자기의 신경을 진정시킨다. 그리하여 그는 조용한 위엄으로 자제의 고삐를 붙잡을 수가 있다. 그는 침착한 음성으로 말을 하지만 그렇게 하는 데는 가혹한 말을 억제하고 성난 감정을 억누르는 노력이 그에게 필요하였다. 만일 이런 말과 감정을 그대로 밖으로 나타냈었다면 그의 감화는 소멸되었을 것이요 다시 회복하기 위하여는 많은 시간이 필요했을 것이다.

아이들의 지력은 민감하다. 그들은 인내와 사랑스러운 음성, 그리고 조급하고 성난 명령을 식별한다. 이러한 명령은 아이들의 마음속에 있는 사랑과 애정의 수분을 말라 버리게 한다. 참된 그리스도인 어머니는 자기의 신경질과 동정적인 사랑의 결핍 때문에 자녀들을 자기에게서 떠나가게 하지 않을 것이다.―ST, 1877.9.13.

정신을 형성하고 성품을 꼴지음 ― 특별히 어머니에게 책임이 지워져 있다. 어머니는 자기의 생명의 피로써 아이에게 영양을 공급하고 그 신체 조직을 이루게 하는 동시에 아이의 정신과 성격을 만드는 심령의 감화를 끼친다. 이스라엘 민족을 구원한 모세를 낳은 여인은 “임금의 명령을 무서워하지 아니하”는 굳센 믿음을 가진 히브리 어머니 요게벳이었다. 하늘이 지도하신 아들이며 청렴한 사사(士師)이며 이스라엘의 선지자 학교를 처음으로 설립한 사무엘을 낳은 여인은 기도와 자기 희생으로 하늘의 영감을 받은 한나였다. 구주의 선구자의 어머니는 나사렛 마리아의 친척이며 같은 정신의 소유자인 엘리사벳이었다.―치료봉사, 339.

243 세상은 어머니의 은혜를 입고 있다 ― 하나님의 날에는 진리와 개혁의 확고한 옹호자이던 인물들, 용기를 가지고 담대히 행하고 시련과 유혹 가운데서 흔들림이 없이 선 인물들, 곧 세상의 명예 앞에서나, 생명을 포기하고서라도 고상하고 거룩한 진리에 대한 관심과 하나님의 영광을 선택한 인물들에 대하여 세상이 경건한 어머니에게 얼마나 큰 빚을 지고 있는지 드러날 것이다.―ST, 1910.10.11.

어머니들이여, 그대들의 감화와 모본이 자녀들의 성품과 운명에 영향을 끼친다는 사실을 깨달으라. 그대의 책임을 기억하고 오직 참되고 선하고 아름다운 것만을 반사하는 균형잡힌 정신과 깨끗한 성격을 계발시켜라.―ST, 1886.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