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림신도의 가정

본문보기

28장-자녀의 첫째 학교
8편성공적인 가정

28장 - 자녀의 첫째 학교

181 교육을 위한 하나님의 근본 방침 ― 에덴에서의 교육은 가정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것이었다. 아담은 “하나님의 아들”(눅 3:38 참조)이었고, 하나님의 아들들은 그 아버지이신 하나님께로부터 교육을 받았다. 그것은 참된 의미에 있어서 가신 학교였다.

타락한 인간의 조건에 적합하도록 세우신 하나님의 교육 계획은 그리스도로 하여금, 하나님과 사람을 연결하는 고리로서 하늘 아버지를 대표하는 인류의 교사가 되게 하는 것이었다. 그리스도는 인류의 위대한 교사이시다. 그분께서는 또 부모들을 당신의 대표자로 임명하셨다. 가정은 학교이고 양친은 교사였다.

부조들의 시대에는 가정을 중심으로 한 교육이 일반적이었다. 이렇게 세워진 학교를 위하여 하나님께서는 품성의 발달에 가장 알맞은 환경을 주셨다. 그분의 지도 아래 있던 사람들은 그분께서 태초에 전하신 인생에 대한 계획을 계속하여 실행하였다. 하나님을 떠난 사람들은 자신들을 위하여 도시를 건설하고 그 곳에 모여 화려함과 사치와 행악 속에서 기뻐 날뛰었다. 이러한 것들은 오늘날에도 도시들을 교만하게 하고 저주받게 만들고 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주신 생활의 원칙을 굳게 지키는 사람들은 들과 산에 살면서, 밭을 갈고 가죽을 치는 가운데 묵상하고 연구하였다. 자유롭고 독립적인 생활 속에서 그들은 하나님을 배우고 그분의 뜻과 방법들을 자녀들에게 가르쳤다. 이것이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 가운데 확립하려고 하신 교육 방법이었다.―교육, 31.

182 일상 생활에 있어서 가정은 학교이면서 또한 교회였으며 부모는 세속적인 일과 종교적인 면에 있어서 교사였다.―상동, 38.

가정 사회는 하나의 학교이다 ― 주님께서는 당신의 지혜로서 가정이 모든 교육 기관 중에서 가장 위대한 기관이 될 것을 명하셨다. 어린이의 교육은 가정에서 먼저 시작되어야 한다. 가정은 어린이의 최초의 학교이다. 이 곳에서 자녀는 부모를 교사로 모시고 그를 평생토록 인도하여 줄 공과, 곧 존경, 순종, 공경 및 자제에 대한 것을 배워야 한다. 가정에서 끼치는 교육의 감화는 선이나 악에 대하여 결정적인 힘이 된다. 그것은 모든 점에서 정적(靜的)이며 점진적이나 만일 올바른 면에서 끼쳐진다면 진리와 의를 위한 원대한 능력이 된다. 아이가 가정에서 올바르게 교훈을 받지 않으면 사단이 그의 택한 대리자들을 통하여 아이를 교육시킬 것이다. 그렇다면 가정에서의 학교가 얼마나 중요한가! ― 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88.

가정 사회를 하나의 훈련 학교, 곧 자녀들로 하여금 가정에서, 사회에서 또 교회에서 담당할 의무들을 이행하게 되도록 준비시키는 곳으로 생각하라.―ST, 1894.9.10.

가정 교육이 가장 중요하다 ― 오늘날의 젊은이들의 교육과 훈련이 가장 등한시되어 왔다는 것은 거의 전세계적으로 인정되고 있는 개탄할 만한 일로서 슬픈 사실이다.―RH, 1881.8.30.

가정의 설립자와 보호자에게 위탁된 활동보다 더 중요한 분야의 활동은 없다. 아버지와 어머니들의 사업보다 더 위대하고 그 결과가 멀리까지 미치는 사업이 인간에게 위탁된 적은 없다.

오늘날의 청년들과 어린이들에 의하여 사회의 장래가 결정될 수밖에 없다. 그리고 이런 청년들과 어린이들이 어떠하냐 하는 것은 가정에 의존될 것이다. 183 인류를 저주하는 질병과 불행과 범죄의 대부분은 올바른 가정 교육의 결핍에서 기인될 수 있다. 만일 가정 생활이 순결하고 진실하였다면, 그리고 가정의 보호를 받고 나간 어린이들이 생애의 책임과 위험을 감당하리 만큼 준비를 갖추었었다면, 어떤 변화가 이 세상에 나타났을 것인가! ― 치료봉사, 317, 318.

그 밖에 것은 다 둘째로 하라 ― 세상에 출생되는 아이마다 예수 그리스도의 소유이니 마땅히 하나님을 사랑하고 순종하도록 계명과 모본으로 교육시켜야 한다. 그러나 대다수의 부모들이 자녀들의 이성이 싹트기 시작할 때부터 그리스도를 알고 사랑하도록 교육하고 훈련하는 일에 실패함으로 하나님께 받은 사업을 게을리하고 있다. 부모들은 주의 깊은 노력으로 열리기 시작하는, 감수성이 강한 그들의 정신을 주목하고 그들이 하나님께 받은 적극적인 의무 곧 그들의 자녀들을 주의 품성과 훈계로 훈련하기 위하여 가정 생애와 관련된 모든 일을 둘째로 삼아야 한다.―MS 126, 1896.

부모들은 업무상의 염려들, 세속적 관습과 처세술 그리고 그들을 주관하는 힘을 가지려는 풍조들을 용납치 말 것이니 그렇게 하면 어린 아기들을 등한히 하고 자녀들이 장성하는 데 따라 요구되는 적절한 교훈을 주지 못하게 된다.―ST, 1894.9.17.

오늘날 세상에 그렇듯 악이 많은 한 가지 큰 이유는 바로 부모들이 가장 중요한 일 곧 그들의 자녀들에게 참을성 있게 그리고 친절히 주의 길을 가르치는 사업에 어떻게 자신들을 적응시킬 것인가 하는 문제가 아닌 다른 일들로 그들의 마음이 가득 차 있기 때문이다. 만일 휘장이 걷혀질 수 있다면 우리는 많은 자녀들이 이같은 등한을 통하여 좋은 감화를 잃어버리고 잘못된 길에 빠져 버린 실례를 많이 볼 수 있을 것이다. 부모들이여, 그대들은 이런 경험을 그대들의 것으로 가질 수 있는 여유가 있는가? 그대들에게는 항상 자녀들에게 주님께 충실히 순종하고 의뢰한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지를 깨닫도록 하여야 하는 일을 방해할 만큼 중요한 일은 있을 수 없다….

184 그대의 노력의 결과로 그대는 무엇을 거둘 것인가! 그대는 자녀가 그대의 바로 곁에서 자원하여 그대를 붙들고 그대가 제의하는 방면에서 그대에게 협력하는 것을 발견할 것이다. 그대는 그대의 사업이 쉽게 된 것을 보게 될 것이다.―MS 53, 1912.

가정 학교에서 가르치는 하나님의 대리자들 ― 특별한 의미에서 부모들은 자신들을 아브라함과 같이 자녀들에게 여호와의 길을 지키도록 가르치는 하나님의 대리자로 생각하여야 한다. 그들은 가족들을 가르칠 수 있도록 여호와의 길이 무엇인지를 알기 위하여 부지런히 성경을 연구해야 한다. 미가는 “여호와께서 네게 구하시는 것이 오직 공의를 행하며 인자를 사랑하며 겸손히 네 하나님과 함께 행하는 것이 아니냐”(미 6:8)고 말한다. 부모들은 교사가 되기 위하여 배우는 자가 되어 하나님의 말씀으로부터 계속하여 빛을 모아 훈계와 모범으로 이 귀한 빛을 자녀들을 교육하는 일에 활용해야 한다.―CTBH, 145.

하나님께서 나에게 주신 빛에 의하면, 남편들과 아내들은 가정에서 목사, 의사, 간호원 그리고 교사가 되어, 그들의 자녀들을 그들과 또 하나님께 붙들어 매고, 어떤 방법으로라도 하나님의 사업을 방해하는 모든 육체적인 습관을 피하도록 훈련시키고, 살아 있는 기관의 각 부분을 잘 돌보도록 가르쳐야 한다는 것을 나는 안다.―MS 100, 1902.

어머니는 언제나 자녀를 훈육하는 이 일에 있어서 탁월해야 한다. 크고 중요한 의무들이 아버지에게 놓여지는 반면에 어머니에게는 특별히 자녀들의 어린 시절에 그들로 더불어 거의 계속적인 교제를 함으로 그들의 특별한 교사와 동무가 되어 주어야 한다. 어머니는 자녀들에게 청결과 질서를 계발시키고, 올바른 습관과 기호를 형성하도록 지도하는 일에 큰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그는 자녀들이 근면하고 자주적이며 남을 도와주도록 훈련해야 하며, 또한 언제나 마치 하나님 면전에 있는 것처럼 살고 행동하고 일하도록 훈련시켜야 한다.―Pacific Health Journal, 1890.1.

185 맏누이들은 가족의 어린 식구들에게 강력한 감화를 발휘할 수 있다. 나이 어린 아이들은 나이가 많은 아이들의 모본을 보고 자주 반복된 훈계들에 의해서보다도 모방의 원칙을 통하여 더욱 잘 지도될 것이다. 맏딸은 언제나 많은 수고로운 부담을 지고 있는 어머니를 도와줄 그리스도인적인 의무가 자기에게 부과되어 있음을 깨달아야 한다.―3T, 337.

부모들은 가정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야 한다. 훈계와 모본으로 자녀들에게 하나님을 사랑하고 공경하도록 가르쳐야 한다. 그들에게 총명하고 사교적이며 상냥하도록 가르치고 근면과 절약과 극기의 습관을 계발시키라. 가정에서 자녀들에게 사랑, 동정 그리고 용기를 줌으로 부모들은 자녀들을 위하여 많은 세상의 유혹으로부터 안전하고 자유로이 숨을 수 있는 장소를 준비할 수 있다.―FE, 65.

교회 학교를 위한 준비 ― 우리 자녀들이 교회 학교에 입학하게 되도록 준비되어야 하는 곳은 가정 학교이다. 부모들은 이 사실을 항상 기억하고 가정에서 교사로서 자기들의 모든 힘을 하나님께 바쳐서 그들의 고상하고 신성한 사명을 성취해야 한다. 가정에서 주는 정성스럽고 진실된 교훈은 자녀들로 학교 생활을 받아들이게 하는 최선의 준비가 된다.―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124.

하나님의 명령을 최고로 삼을 것 ― 우리는 부모들과 자녀들 모두의 안내자가 되는 성경의 교훈들 즉 빗나갈 수 없는 고상하고 거룩한 표준을 가지고 있다. 하나님의 명령들이 최고가 되어야 한다. 가정의 아버지와 어머니들은 모든 마음을 살펴보시는 하나님의 앞에 하나님의 말씀을 펴놓고 성실한 마음으로 “하나님께서 무엇이라고 말씀하셨는가?” 라고 물어 보도록 하라.―RH, 1891.9.15.

186 그대의 자녀들에게 진리를 사랑하되 그것이 진리이기 때문에 그리고 그들은 진리로 거룩하게 되어야 하기 때문에, 그들이 더욱 높은 사업에 들어가고 하늘 왕의 자녀로서 왕의 일원이 될 수 있는지의 자격 유무를 결정하는 큰 재조사(再調査)에서 설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사랑하도록 가르치라.―ST, 1894.9.10.

다가오는 투쟁을 위하여 준비하라 ― 사단은 그의 군대를 집합시키고 있다. 우리는 바로 우리 앞에 있는 두려운 투쟁을 위하여 개인적으로 준비되었는가? 우리는 그 큰 위기를 대처하도록 우리 자녀들을 준비시키고 있는가? 우리는 우리 자신들과 우리 가족들로 우리 원수들의 위치와 또 그들의 투쟁의 방법을 이해하도록 준비하고 있는가? 우리 자녀들은 그들이 능히 모든 원칙과 의무의 문제에 있어서 확고하고 굴하지 않을 만큼 결단성의 습관을 형성하고 있는가? 나는 우리가 다 시대의 징조를 이해하고 투쟁의 시기에 하나님께서 우리의 피난처와 방어가 되시도록 우리 자신들과 자녀들이 준비를 갖추게 되기를 바란다.―RH, 1889.4.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