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림신도의 가정

본문보기

24장-가족의 크기
7편주님의 유업

24장 - 가족의 크기

162 어머니와 자녀와 사회에 대한 한탄할 만한 과오 ― 많은 가족을 정당하게 거느릴 수 있는지 없는지 고려함이 없이 전적으로 그 보호와 교육이 그 부모들에게 의존하고 있는 무력한 어린 것들로 가정을 채우는 부모들이 있다…. 이것은 어머니에게 뿐만 아니라 그의 자녀들과 사회에 대한 한탄할 만한 과오이다….

부모들은 언제나 그 자녀들의 장래의 유익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그들의 일상 생활의 필수품을 얻는 데 모든 시간을 다 바쳐서는 안 된다.―RH, 1890.6.24.

가족을 늘이기 전에 그들의 자녀를 세상에 나게 하는 것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릴 것인지 그렇지 않으면 욕을 돌릴 것인지를 고려해야 한다. 그들은 결혼 초부터 모든 결혼 생활을 통하여 해마다 그들의 연합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2T, 380.

어머니의 건강이 중요하다 ― 부모들에게 부과되는 책임을 고려하여 가정에 자녀를 두는 것이 최선인지의 여부를 주의 깊이 생각하여야 한다. 어머니가 자녀를 보호하기에 충분한 힘을 가졌는가? 그리고 아버지는 아이를 올바르게 꼴 지어 주고 교육시키는 일과 같은 편의를 줄 수 있는가? 자녀의 운명을 고려하는 일이 얼마나 적은지! 정욕을 채우려는 생각 밖에는 없고 생명력을 서서히 해치고 영적 능력을 마비시키는 무거운 짐은 아내요 어머니 된 자에게 지워진다. 쇠약한 건강과 사기가 저하된 상태에서 그는 응당 자기가 해야 할 만큼 보호할 수 없는 어린 것들로 둘린 자신을 발견한다. 163 마땅히 받아야 할 교육을 받지 못한 채 그들은 장성하여 하나님께 욕을 돌리고 그들의 악한 본성들을 다른 사람들에게 나누어 준다. 그같이 하여 사단이 원하는 대로 지배할 수 있는 한 군대가 형성된다.―RH, 1892.10.25.

고려되어야 할 다른 요소들 ― 하나님께서는 부모들이 이성(理性)이 있는 사람으로 행동하고 각 자녀들이 적절하게 교육되고, 어머니는 천사들과의 교제를 위하여 어린 자녀들을 훈육하는 데 그의 정신력을 쓸 수 있는 힘과 시간을 가질 수 있는 그런 방법으로 살게 되기를 원하신다. 어머니는 고상하게 자기의 몫을 행하고 하나님을 공경하고 사랑하는 가운데 자기의 일을 행할 용기를 가져야 하며 그같이 하여 그의 자녀들이 가족과 사회에게 축복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남편이요 아버지 된 자는 아내이자 자기 자녀들의 어머니가 과로하여 실망에 압도되지 않도록 이 모든 일을 고려해야 한다. 그는 그의 자녀의 어머니가 능히 그의 많은 어린 자녀들을 바르게 관리할 수가 없는 지경에 놓이게 되어 자녀들이 적당한 훈육을 받지 못한 채 자라나게 되지 않는지를 살펴보아야 한다.―RH, 1890.6.24.

부모들은 그들의 자녀들이 잘 보호되고 교육될 수 있음을 알기 전에는 가족을 늘이지 말아야 한다. 해마다 계속하여 자녀들이 어머니의 팔에 안기는 것은 어머니를 위하여 크게 불공평한 일이다. 그것이 사교적인 기쁨을 감소시키고 가정의 불행을 증가시킨다. 그것은 부모들이 그들에게 부과된 의무로 생각해야 할 보호와 교육과 행복을 그들의 자녀들에게서 빼앗는다.―Solemn Appeal, 110, 111.

대가족의 부모들에게 주는 권면 ― 그대들에게 있어서 해결되어야 할 문제는 “나는 암흑의 권세들의 감화력을 강화하고 그 대열을 늘이기 위하여 자녀를 키우는가! 그렇지 않으면 나는 그리스도를 위하여 자녀들을 양육하는가?” 이다.

164 만일 그대가 그대의 자녀들을 관리하여 하나님의 모든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그들의 품성을 꼴 지어 주지 못한다면 그대에게서 불완전한 훈육을 받아 나빠질 자녀의 수가 적으면 적을수록 부모된 그대들을 위하여 또한 사회를 위하여 더욱 좋은 일이다. 자녀들이 어린아이 시절부터 온 가족을 주를 경외하는 가운데 다스리는 양심적이고 지성적이며 지혜롭고 현명한 어머니에 의하여 교육되고 훈련되어 의의 표준을 충족시킬 수 있는 품성을 형성하고 꼴 지울 수 없다면 그대의 가족을 늘이는 것은 하나의 죄악이다. 하나님께서는 그대에게 이성을 주시고 그대가 그것을 활용하도록 요구하신다.―5T, 323, 324.

아버지들과 어머니들이여, 그대들이 자녀들의 훈육 방법에 대한 지식의 부족을 알면서 어찌하여 그대의 공과를 배우지 않는가? 어찌하여 그대들은 사단의 진영의 수효가 늘어나게 계속하여 자녀들을 세상에 나게 하는가? 하나님께서 이 체제를 기뻐하실까? 큰 가족이 그대의 자원에 가혹한 부담을 가져올 것을 알면서 또한 자녀들로 하여 어머니를 벅차게 하고 자녀들이 출생하는 중간에 모든 어머니들이 해야 할 일들을 위한 시간이 없음을 알면서 그대는 어찌하여 그 명백한 결과를 생각하지 않는가? 아이마다 그 어머니의 생명력을 빼어 낸다. 그리고 이 일에 있어서 부모들이 이성을 사용하지 않을 때 적당한 훈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부모들에게나 자녀들에게 주어질 것인가? 주께서는 장래의 영원한 현실에 비추어 이 문제를 생각하도록 부모들에게 요구하신다.―Letter 107, 1898.

경제적인 고려 ― (부모들은) 그들의 자녀들을 위하여 어떤 준비를 할 수 있을까에 대하여 조용히 고려해야 한다. 그들은, 남에게 부담이 되도록 자녀들을 세상에 나게 할 권리가 없다. 그들은 남들에게 부담이 되지 아니하고 가족을 부양할 수 있는 확실한 직업을 가졌는가? 165 만일 그렇지 못하다면 그들은 자녀들을 세상에 나게 하여 합당한 보호와 먹을 것과 입을 것의 부족으로 고생하게 하는 범죄를 저지르는 것이다.―2T, 380.

직업적 기량이 몹시 부족하고 세상에서 살아가기에 자질이 부족한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가정을 자녀들로 충만하게 한다. 반면에 일반적으로 재산을 얻는 능력이 있는 사람들은 그들이 잘 감당할 수 있는 수효의 자녀만을 가졌다. 자기 자신을 돌볼 수 있는 자격을 구비하지 못한 사람들은 자녀를 가져서는 안 된다.―Solemn Appeal, 103.

간혹 교회에 가져오는 난처한 일들 ― 독신으로 있을 때도 겨우 생계를 유지할 수밖에 없는 많은 사람들이 가족을 부양할 길을 전혀 알지 못하는 상황에서 결혼하여 가족을 거느리게 된다. 그런데 이보다 더 나쁜 것은, 그들이 가정을 다스리지 않는 점이다. 가정에서 취하는 그들의 모든 행동은 태만하고 게으른 습관으로 특징지어 진다. 그들은 스스로를 거의 제어하지 못하고, 화를 잘 내고, 참을성이 없고, 변덕스럽다. 그런 사람들이 기별을 받아들일 때, 그들은 그들보다 부한 형제들에게서 도움을 받을 자격이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하여, 만일 그들의 기대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그들은 교회에 대하여 불평하고, 형제들이 믿음을 실천하지 않는다고 비난한다. 이러한 경우에 누가 어려움을 당해야 할 것인가? 이 많은 가난한 가족들을 돌보기 위하여 하나님의 사업이 활기를 잃고, 여러 곳에 있는 재원이 고갈되어야 할 것인가? 결코 그렇게 되어서는 안 된다. 부모들이 어려움을 당하는 자들이 되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그들이 안식일 진리를 받아들인 후에는 그 전에 당한 것보다 더 큰 어떤 결핍을 당하지 않을 것이다.―교회증언 1권, 297.

어떻게 선교 봉사가 제한을 받을 수 있는가 ― 선교사를 먼 나라들로 보내는 경우에 절약할 줄을 알며 큰 가족을 가지지 않은 사람들로서 시간의 짧음에 비하여 큰 일을 이루어야 할 것을 깨닫고, 그들의 손들과 가정을 자녀들로 충만하게 하지 않고 가능한 한 그들의 마음을 그들의 한 큰 사업으로부터 돌리게 하는 모든 일로부터 자유하게 될 사람들이 선택되어야 한다. 166 헌신하고 또 그렇게 할 여유가 있는 아내는 그의 남편과 협력하여 남편만큼의 일을 할 수 있다. 하나님께서는 당신께 많은 아들과 딸들을 인도함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일에 사용하도록 여러 가지 재간들을 여인에게 주심으로 축복하셨다. 그러나 유능한 일꾼이 될 수 있는 많은 여인들이 그들의 어린 자녀들을 보호하기 위하여 가정에 갇혀 있다.

우리에게는 선교사란 말이 의미하는 그대로의 선교사 즉, 이기적인 생각을 버리고 하나님의 사업을 첫째로 삼고 오로지 하나님의 영광만을 위하여 일하면서 자신을 하나님께서 명하시는 곳으로 가는 긴급 응소병으로 보존하여 모든 능력을 다하여 진리의 지식을 전파하는 일에 종사하는 이들이 필요하다. 하나님을 사랑하고 공경하며 일하는 중에 남편을 도울 수 있는 아내를 가진 사람들이 선교지에 요구된다. 가족들을 거느리고 일터로 나아가지만 그 사업에 전적으로 헌신하지 않는 자들이 많다. 그들의 마음은 나뉘었다. 아내와 자녀들이 그들을 그 사업으로부터 끌어내고, 종종 그들이 집 근처에 있어야 한다고 생각지 않는다면 들어갔을지도 모를 일터에 그들이 들어가지 못하게 막는다.―RH, 1885.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