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림신도의 가정

본문보기

12장-적합성
4편성패의 요소

12장 - 적합성

83 피차에 적응함 ― 많은 가정들에는 그 가족들로 결혼하여 그들 자신들의 행복한 가정을 이루도록 준비하게 하는 참된 예의, 순종 그리고 존경과 같은 그리스도인의 공손함이 없다. 인내, 친절, 온유한 예모 그리고 그리스도인의 동정과 사랑 대신에 날카로운 말들, 충돌하는 생각, 그리고 비평하고 독재적인 정신이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RH, 1886.2.2.

사람들은 결혼하기 전에 피차의 습관과 성질을 잘 알게 될 기회를 거의 갖지 못하는 경우가 흔하다. 그리하여 일상 생활에 관한 한, 그들은 결혼으로 그들의 취미들을 연합해야 할 때는 사실상 생소한 사람들이 된다. 많은 사람들은 그들이 서로 적응하지 못함을 너무 늦게 발견하는데 그들의 연합의 결과로 평생 불행을 거둔다. 흔히 아내와 자녀들은 남편과 아버지의 게으름과 무능 혹은 나쁜 습관 때문에 고생을 당한다.―부조와 선지자 상권, 237, 238.

오늘날 세상은 잘못 결합된 결혼의 결과로 불행과 죄악에 가득 차 있다. 많은 경우에 있어서 남편과 아내는 불과 몇 달이 못되어 그들의 성질이 절대로 합할 수 없음을 깨닫게 된다. 그리하여 하늘의 사랑과 조화가 존재해야 할 가정 안에 분쟁이 자주 일어나게 된다.

사소한 사건에 대한 말다툼으로 격렬한 정신이 자라난다. 공공연한 반대와 논쟁은 가정 안에 말할 수 없는 불행을 가져온다. 그리하여 사랑의 줄로 연합되어야 할 두 사람이 서로 갈라지게 된다. 이러한 지혜롭지 못한 결혼으로 말미암아 많은 심령과 육신이 아울러 희생되어 왔으며 멸망의 길로 떨어져버렸다.―청년에게 보내는 기별, 563.

84 분열된 가정의 변함없는 의견 차이 ― 결혼 생활의 행복과 성공은 두 편의 연합 여하에 달렸다. 육욕적인 마음이 어떻게 그리스도의 마음에 동화된 마음과 조화될 수 있을 것인가? 하나는 육체에 심고 자기 자신의 마음의 자극을 따라 생각하고 행하는 것이요, 다른 하나는 성령으로 심고 이기주의를 억누르고 그릇된 성향을 극복하며 주의 종으로서 그가 고백한 대로 주께 순종하면서 살고자 노력한다. 그리하여 거기에는 취미와 성향과 목적에 있어서 영구적인 차이가 있다. 신자가 원칙에 굳게 서서 회개하지 않는 자를 이기지 못하는 한, 그는 오늘날 흔히 볼 수 있는 것처럼, 낙망하게 되어 하늘로 더불어 아무런 관련도 맺지 않은 자와의 가련한 교제를 위하여 자신의 종교적인 원칙을 팔게 될 것이다.―4T, 507, 508.

결혼을 파괴하는 상반성(相反性) ― 많은 결혼이 오직 불행의 산실이 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청년들의 마음은 그 길로 줄달음치는데 이는 사단이 그들을 그리로 인도하며, 아직 자신을 제어하거나 또는 가족을 부양할 능력이 없는 상태임에도 불구하고 행복하게 되기 위하여 결혼을 해야 할 것으로 믿게 하는 까닭이다. 자기 자신을 같지 않은 상대방의 성질에 맞추기를 원하지 아니하며 또한 그로 인한 불유쾌한 의견 차이와 논쟁을 피하려는 이들은 그러한 길을 밟지 말아야 한다. 그러나 이것은 말세에 있어서 하나의 매혹적인 함정이니 허다한 사람들이 거기서 이생과 내세를 망치고 있다.―4T, 122, 123.

맹목적인 사랑의 결과 ― 이 맹목적인 사랑이라는 전염병에 걸린 사람들의 모든 기능은 그것에 복종한다. 그들은 훌륭한 판단력이 없는 듯이 보이고 그들의 행동은 모든 보는 이들에게 불쾌한 느낌을 일으킨다…. 많은 사람들에게 있어서, 이 병의 위기는 미숙한 결혼에서 초래된다. 신혼의 신비로운 시기가 지나고 사랑하게 하는 그 황홀한 힘이 다하면 한 편 또는 양편에서 그들의 참된 형편을 깨닫게 된다. 85 그 때 그들은 서로 맞지 않는 것을 발견하나 이미 평생을 위하여 결합된 것이다. 가장 엄숙한 서약으로 서로 묶인 채 그들은 상한 마음을 가지고 장차 치를 수밖에 없는 비참한 생애를 바라본다. 그들은 그들의 형편에서 최선의 길을 만들어야 할 것이나 많은 사람들이 그렇게 하지 않는다. 그들은 결혼 서약을 배반하든지 그렇지 않으면 스스로 자신의 생명을 끊을 지경으로 괴로워할 멍에를 자신의 목에 매어야 할 것이다.―상동, 110, 111.

그러므로 남편과 아내는 말다툼을 일으키는 모든 원인을 피하고 결혼 서약이 깨어지지 않도록 하는 방법을 평생 연구하여야 한다.―상동, 122.

남이 당한 경험은 하나의 경고이다 ― A씨는 사단으로 훌륭한 성공을 거두게 할 만한 성질을 가졌다. 그의 경우는 젊은이들에게 결혼에 대한 교훈이 될 것이다. 그의 아내는 배우자를 선택하는 데 있어서 감정과 충동을 따르고 이성과 비판을 따르지 않았다. 그들의 결혼은 참된 사랑의 결실이었던가? 아니다. 그것은 충동, 곧 맹목적이요 성화되지 않은 정욕의 결과였다. 또한 그것은 결혼 생활의 의무들을 이행하는 데도 전혀 부적당하였다. 결혼 생활이 주는 신기함이 낡아질 때에, 그리고 서로를 잘 알게 될 때에 그들의 사랑은 더욱 강하여지고 그들의 애정은 더욱 깊어지고 그들의 생애는 아름다운 조화로 피차에 연합되었던가? 그것은 완전히 반대였다. 그들의 현격한 성격상의 특징들은 이를 사용함으로 더욱 깊어지고, 결혼 생활은 행복이 되는 대신에 괴로움을 더하는 일이 되었다.―상동, 121, 122.

여러 해 동안 나는 불행한 결혼을 한 여러 사람들에게서 편지를 받았는데 내 앞에 전개된 몸서리나는 사연들은 마음 아픈 일들뿐이었다. 86 이런 불행한 이들에게 줄 수 있는 충고를 결정하거나 또는 그들의 무거운 짐을 가볍게 하여 주는 일은 쉬운 일이 아니지만 그들의 슬픈 경험은 다른 이들에게 경고가 되어야 한다.―상동, 3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