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증언 7

본문보기

-편제 4 부 - 출판 사업

-4장 -

우리의 출판소에 있는 하나님의 목적

138 진리를 위한 증인들GG 주께서는 그대들을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갇힌 자에게 놓임을 전파하며 여호와의 은혜의 해와 우리 하나님의 신원의 날을 전파하”는 “나의 증인이라”고 말씀하신다.

우리의 출판 사업은 하나님의 지도와 그분의 특별한 감독하에 세워졌다. 그것은 특별한 목적을 이루기 위하여 계획되었다. 제칠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인들은 세상으로부터 분리된 특별한 백성으로 하나님에 의해 선택되었다. 그분께서는 진리의 큰 절단기로 그들을 세상의 채석장에서 잘라내어 당신 자신과 연결을 시키셨다. 그분께서는 그들을 당신의 대리자로 삼으셨으며 구원의 마지막 사업에 있어서 당신을 위한 대사들이 되도록 부르셨다. 이제까지 인간에게 위탁된 것 가운데 가장 큰 진리의 부요와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보내신 가장 엄숙하고 두려운 경고가 세상에 전해지도록 그들에게 위탁되었다. 그러므로 이 사업을 완수함에 있어서 우리의 출판소들은 가장 효과적인 도구가 되어야 한다.

이 기관들은 하나님을 위한 증인, 곧 백성들에 대하여 의의 교사들로 서야 한다. 진리는 그들로부터 불타는 등불로서 비추어져야 한다. 위험한 해안에 세워진 등대의 큰 불빛처럼 그들은 끊임없이 세상의 암흑 가운데로 빛 줄기를 내보내야 하며 임박한 멸망의 위험을 사람들에게 경고해야 한다.

139 우리의 출판사들로부터 내보내는 출판물은 한 백성을 준비시켜 하나님을 만나게 해야 한다. 온 세계를 통하여 그것들은 침례 요한이 유대 백성을 위하여 한 것과 동일한 일을 해야 한다. 놀라운 경고의 기별로써, 하나님의 선지자는 사람들을 세속적인 꿈에서 깨어나게 했다. 그를 통하여 하나님께서는 뒤로 물러간 이스라엘에게 회개하도록 부르셨다. 진리를 제시함으로써 그는 보편화 되어 있던 기만들을 폭로했다. 그 시대의 거짓 이론들과는 대조적으로, 그의 가르침에 나타난 진리는 영원히 확실한 것으로 밝혀졌다.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웠느니라”(마 3:2)는 것이 요한의 기별이었다. 이 동일한 기별이, 우리의 인쇄소들에서 나온 출판물을 통하여 오늘날 세상에 주어져야 한다.

요한의 사명이 성취한 예언은 우리의 사업을 약술한다. “너희는 주의 길을 예비하라 그의 첩경을 평탄케 하라”(3절). 요한이 구주의 초림을 위한 길을 예비했던 것처럼 우리는 재림을 위한 길을 예비해야 한다. 우리의 출판 기관들은 짓밟힌 하나님의 율법의 요구를 높여야 한다. 그들은 세상 앞에 개혁자로 서서 하나님의 율법이 모든 지속적인 개혁의 근본임을 보여 주어야 한다. 그들은 분명하고도 확실한 노선을 취함으로 그분의 모든 계명에 순종해야 할 필요성을 제시해야 한다. 그리스도의 사랑에 강권됨으로 그들은 오래 황폐된 곳들을 세우고 역대의 파괴된 기초를 쌓는 일에 그분과 협력해야 한다. 그들은 무너진 데를 수보하는 자, 길을 수축하여 거할 곳이 되게 하는 자로 서야 한다. 그들의 증거를 통하여 넷째 계명의 안식일은 하나님을 끊임없이 상기시켜 주는 증거물로서 세움을 입고, 사람들의 마음을 그들의 창조주께로 향하도록 연구하게 하고 주의를 끌도록 해야 한다.

이 기관들은 하늘의 대리자들이 하는 봉사에 협력해야 함을 결코 잊지 않도록 하라. 140 그들은 하늘을 날아가는 천사에 의해 대표되는 대리자들에 속한다. “또 보니 다른 천사가 공중에 날아가는데 땅에 거하는 자들 곧 여러 나라와 족속과 방언과 백성에게 전할 영원한 복음을 가졌더라 그가 큰 음성으로 가로되 하나님을 두려워하며 그에게 영광을 돌리라 이는 그의 심판하실 시간이 이르렀음이니 하늘과 땅과 바다와 물들의 근원을 만드신 이를 경배하라 하더라”(계 14:6, 7).

그들로부터 두려운 경고가 발해져야 한다. “무너졌도다 무너졌도다 큰 성 바벨론이여 모든 나라를 그 음행으로 인하여 진노의 포도주로 먹이던 자로다”(8절).

그들은 그 뒤를 따르는 셋째 천사에 의해 대표된다. “큰 음성으로 가로되 만일 누구든지 짐승과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고 이마에나 손에 표를 받으면 그도 하나님의 진노의 포도주를 마시리니”(9, 10절).

큰 능력을 가지고 하늘에서 내려와 그 영광으로 땅을 환하게 하는 또 다른 천사의 사업이 우리의 출판소들을 통해서 크게 성취되어야 한다.

우리의 출판소들에 주어진 책임은 엄숙하다. 하나님께서는 이 기관들을 운영하는 자들, 곧 항상 하나님의 목적을 드러내는 빛 가운데서 행함으로 정기 간행물을 발간하고 서적들을 준비하여 세상에 경고를 발하도록 부름을 받은 자들은 그들의 동료 인간들의 영혼에 대하여 책임이 있다고 주장하신다. 말씀의 봉사자들에게와 마찬가지로 그들에게도 하나님께서 옛 선지자에게 주신 기별이 적용된다. “인자야 내가 너로 이스라엘 족속의 파수꾼을 삼음이 이와 같으니라 그런즉 너는 내 입의 말을 듣고 나를 대신하여 그들에게 경고할지어다 가령 내가 악인에게 이르기를 악인아 너는 정녕 죽으리라 하였다 하자 네가 그 악인에게 말로 경고하여 그 길에서 떠나게 아니하면 그 악인은 자기 죄악 중에서 죽으려니와 내가 그 피를 네 손에서 찾으리라”(겔 33:7, 8).

141 이 기별이 오늘날보다도 더 큰 힘으로 적용된 때는 결코 없었다. 세상은 점점 더 하나님의 요구를 무시하고 있다. 사람들은 범죄에 담대해졌다. 세상 거민들의 죄악은 그들의 범죄의 잔을 거의 채웠다. 이 지구는 하나님께서 파멸자에게 그의 뜻을 행하도록 허락할 지경에 거의 이르렀다. 하나님의 율법을 인간의 율법으로 대치(代置)하는 것, 순전히 인간의 권위에 의해 성경의 안식일 대신에 일요일을 높이는 것은 드라마의 마지막 장면이다. 이 대치가 세계적인 것이 될 때 하나님께서는 당신 자신을 나타내실 것이다. 그분은 지구를 무섭게 흔들기 위하여 위엄 중에 일어나실 것이다. 그분은 세상 거민들의 죄악을 징벌하기 위하여 당신의 처소에서 나오실 것이며, 땅은 그의 피를 드러내고 더 이상 그의 파멸을 가리우지 않을 것이다.

사단이 하늘 궁정에서 일으킨 대쟁투는 신속하게, 매우 신속하게 영원히 종결될 것이다. 머지 않아 세상의 모든 거민들은 하늘 정부의 편에 서거나 아니면 그 반대 편에 서거나 하게 될 것이다. 이전 어느 때보다도 지금, 사단은 방심하고 있는 영혼들을 그릇 인도하고 멸망시키기 위하여 미혹시키는 능력을 사용하고 있다. 우리는 그들 앞에 놓인 큰 쟁점에 대하여 사람들을 일깨워 준비시키라는 부름을 받고 있다. 우리는 바로 파멸의 벼랑에 서 있는 자들에게 경고를 발해야 한다. 하나님의 백성들은 사단의 거짓을 대항해서 그의 요새를 허무는 일에 모든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우리는 주의를 기울이게 될 전 세계의 모든 사람들에게 대쟁투에서 쟁점이 되고 있는 원칙들, 곧 영혼의 영원한 운명이 달려 있는 원칙들을 분명히 해야 한다. 먼 데 있거나 가까운 데 있는 사람들에게 우리는 “하나님의 율법에 불순종함으로 큰 배도자를 따르겠는가 아니면 ‘내가 나의 아버지의 계명을 지키었노라’고 선언하신 하나님의 아들을 따르겠는가”라는 질문의 중요성을 절실히 느끼게 해야 한다.

142 이것이 우리 앞에 놓여 있는 일이다. 우리의 출판 기관들은 이 일을 위해 세워졌다. 하나님께서 그들의 손으로 하기를 바라시는 일이 바로 이 일이다.

그리스도인의 원칙들에 관한 실증GG 우리는 진리의 이론을 출판할 뿐만 아니라 품성과 생애를 통하여 그것에 관한 실제적인 예증을 제시해야 한다. 우리의 출판 기관들은 세상 앞에 그리스도인 원칙의 구체적인 표현으로 서 있어야 한다. 이러한 기관들에서, 그들을 위한 하나님의 목적이 성취될 것 같으면, 그리스도께서 친히 교역자들의 선두에 서신다. 거룩한 천사들이 모든 분야의 사업을 감독하고 있다. 그러므로 모든 분야에서 행해지는 사업은 하늘을 인식시켜 주어야 하며 하나님의 품성의 탁월함을 나타내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사업이 분명하고 거룩한 노선에서 세상에 제시되도록 계획하셨다. 그분께서는 당신의 백성들이 그들의 생애를 통하여 세속적인 것보다 월등한 그리스도교의 장점을 보여주기를 바라신다. 우리의 모든 사업 거래에 있어서, 세상의 원칙보다 하늘의 원칙이 우월함을 실증할 수 있도록 모든 준비가 그분의 은혜에 의해 우리에게 마련되어 있다. 우리는 세속적인 사람들보다 더 높은 수준에서 일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어야 한다. 모든 일에서 우리는 품성의 순결을 나타내야 한다. 그리고 진리를 받아들이고 순종하면 하나님의 아들과 딸, 곧 하늘 왕의 자녀가 되기 때문에 사람들이 거래에 있어서 정직하고 생애의 큰 일에서와 마찬가지로 작은 일에서도 성실하고, 진실하고, 올바르다는 것을 보여주어야 한다.

우리의 모든 사업에서, 심지어는 기계를 다루는 분야들에서까지도,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품성의 완전함이 나타나기를 바라신다. 그분께서는 당신을 섬기는 일을 통하여 이루어지게 될 모든 일에도 지상 성소를 건축할 때 당신께서 요구하셨던 그와 같은 정확성, 기술, 재치, 지혜, 완전 등이 드러나기를 원하신다. 143 그분의 종들이 맺는 모든 거래도 진실하고 거짓이 없는 믿음으로 동방 박사들이 아기 구주께 가져왔던 황금과 유향과 몰약처럼 그분께서 보시기에 순결하고 귀한 것이 되어야 한다.

그리하여 그리스도를 따르는 자들은 그들의 직무를 통해서도 세상에 빛을 전하는 자들이 되어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빛을 비추기 위하여 노력하라고 그들에게 요구하지 않으신다. 그분은 탁월한 선행을 과시하기 위한 자만의 노력을 찬성하지 않으신다. 그분은 그들의 영혼이 하늘의 원칙에 흡수되어 그들이 세상과 접촉할 때 그들 속에 있는 빛을 드러내기를 바라신다. 생애의 모든 행위에 나타난 그들의 정직과 고결과 불변의 성실은 조명(照明)의 수단이 될 것이다.

하나님의 나라는 외적인 과시로 오지 않는다. 그것은 그분의 말씀의 영감의 부드러움을 통하여, 그분의 영의 내적인 역사, 곧 영혼의 생명 되시는 분과의 영혼의 친교를 통하여 온다. 그 능력의 가장 큰 표현은 그리스도의 품성의 완전에 이른 인간의 본성에서 보게 된다.

부나 지위에 따르는 외양이나 값비싼 건축이나 가구들은 하나님의 사업을 전진시키는 데 필수적인 것들이 아니다. 사람들로부터 칭찬을 받고 허영심을 조장하는 업적도 마찬가지이다. 아무리 훌륭할지라도 세속적인 과시는 하나님께 아무런 가치가 없다.

외적인 사물에서 완전함을 찾고자 하는 것이 우리의 의무인 반면에, 이러한 목적이 최고의 목적이 되어서는 안 된다는 사실을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한다. 그것은 보다 높은 관심사에 종속되어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눈에 보이는 일시적인 것을 초월하여 눈에 보이지 않는 영원한 것을 가치 있게 여기신다. 전자는 후자를 나타낼 때만 가치가 있다. 가장 뛰어난 예술품도 영혼 속에 역사하시는 성령의 열매인 품성의 아름다움에 비교될 수 있는 미를 소유하고 있지는 않다.

144 하나님께서 당신의 아들을 세상에 주실 때, 그분께서는 인간에게 불멸의 부, 세상이 시작된 이래로 사람들이 간직해 온 부가 그것과 비교될 때 아무런 가치가 없는 그런 부를 주셨다. 그리스도께서는 이 세상에 오셔서 영원부터 비장한 사랑을 가지고 사람들 앞에 서셨다. 곧 이것이 그분과의 연결을 통하여 우리가 받아야 하고, 나타내야 하고, 나누어 주어야 할 보배이다.

우리의 기관들은 교역자들의 헌신에 따라, 곧 생애를 변화시키는 그리스도의 은혜의 능력을 나타냄으로써 하나님의 사업에 칭송을 돌리게 될 것이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당신의 인을 치셨기 때문에, 그분께서 우리 속에 당신의 성품을 나타내시기 때문에 우리는 세상과 구별되어야 한다. 우리의 구속주께서는 당신의 의로 우리를 덮으신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사업을 위하여 남녀들을 선택하실 때, 그들이 학식이나 웅변술이나 세속적인 부를 소유하고 있는지 묻지 않으신다. 다만 그분은 이렇게 물으신다. “그들은 내가 그들에게 나의 길을 가르칠 수 있을만큼 겸손하게 행하는가? 내가 나의 말을 그들의 입술에 넣어 줄 수 있는가? 그들이 나를 대표할 것인가?”

하나님께서는 영혼의 성전에 그분의 영을 넣어주실 수 있는 정도에 비례하여 각 사람을 사용하실 수 있다. 그분께서 가납하실 사업은 그분의 형상을 반영하는 사업이다. 그분을 따르는 자들은, 지울 수 없는 그분의 불멸의 원칙들의 특성을 세상에 대한 그들의 신임장으로 간직해야 한다.

선교 기구들GG 우리의 출판소들은 하나님께서 정하신 기관이다. 그러므로 그것들을 통하여 아직 실현되지 않은 엄청난 일이 성취되어야 한다. 아직은 그것들에 의한 활동과 감화가 거의 미치지 않는 지역들이 있는데,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협력을 요청하고 계신다.

진리의 기별이 새로운 지역에 침투해 들어갈 때, 새 기관들을 건립하는 일을 꾸준히 진행하는 것이 하나님의 목적이다. 하나님의 백성들은 온 세상에 그분의 안식일을 기념물로, 곧 그분은 그들을 성결케 하는 유일한 분이시라는 표를 그분과 그들 사이에 높이 쳐들어야 한다. 145 선교 지역의 여러 곳에 출판소들이 세워져야 한다. 사업에 특성을 부여하기 위하여, 활동과 영향력의 중심이 되도록 하기 위하여, 사람들의 주의를 끌기 위하여, 신자들의 재능과 능력을 계발하기 위하여, 새로 생겨나는 교회들을 연합시키기 위하여, 그리고 교회들에게 보다 잘 준비된 정보를 전달하고, 기별을 보다 신속하게 전파하기 위한 편의를 제공함으로써 교역자들의 노력을 후원하기 위하여, 곧 이 모든 일과 다른 많은 중요성들을 위하여 선교 지역에 출판 기관들을 설립해야 한다.

이러한 일에 우리의 기존 기관들이 참여하는 것은 특권이며 더 나아가 의무이다. 이들 기관들은 자아 희생을 통하여 설립되었다. 그것들은 하나님의 백성들의 자아 부정의 선물과 하나님의 종들의 이기심 없는 노력에 의하여 건립되었다. 하나님께서는 그들도 동일한 자아 희생의 정신을 나타내며 다른 지역에 새로운 기관들을 건립하는 일을 돕는 일에 동일한 일을 감당하도록 계획하신다.

기관들에도 개인들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동일한 법칙이 적용된다. 그들은 자아 중심적이 되어서는 안 된다. 기관이 설립되어 힘과 영향력을 기르게 되었을 때는 그 자신을 위하여 보다 나은 편의를 추구하려고 끊임없이 노력해서는 안된다. 모든 개인에 대해서와 마찬가지로 모든 기관에 대해서도, 우리가 받는 것은 나누어 주기 위함이다. 하나님은 우리가 나누어 주도록 하기 위해 우리에게 주신다. 기관이 그 자체를 위한 입지를 확보하자마자 그것은 더 큰 필요에 처한 하나님의 다른 도구들을 돕기 위하여 손을 내뻗어야 한다.

이것은 율법과 복음의 공동 원칙, 곧 그리스도의 생애에서 예시된 원칙과 일치된다. 우리가 하나님의 율법을 지키노라고 공언하고 우리의 구속주에게 충성하노라고 공언하는 바의 진실성에 대한 가장 큰 증거는 우리의 동료 인간들을 위한 이타적이요 자아 희생적인 사랑이다.

146 끊임없이 베푸는 자선에 의하여 타락한 인류에게 하나님의 형상을 회복하는 원칙을 세우는 것이 복음의 영광이다. 그 원칙이 나타나는 곳은 어디거나 간에 하나님께서는 영광을 받으실 것이다.

진리를 위하여 그리스도의 극기의 모본을 따르는 자들은 세상에 큰 감명을 준다. 그들의 모본은 설득력이 있고 전파력이 강하다. 사람들은 하나님의 백성이라고 공언하는 자들 사이에 이기심에서 떠나 사랑으로 역사하고 영혼을 순결케 하는 믿음이 있는 것을 본다. 세상 사람들은 하나님의 계명을 순종하는 자들의 생애에서, 하나님의 율법이 하나님과 사람에 대한 사랑의 율법이라는 설득력 있는 증거를 본다.

하나님의 사업은 언제나 그분의 자비하심의 표징이 되어야 하고, 그 표징이 바로 우리의 기관들의 활동에서 나타날 때 백성들의 신임을 얻게 되며 그분의 나라의 발전을 위하여 자원이 들어오게 될 것이다. 주께서는 사업의 어떤 단계에서든지 이기적인 관심사가 개입되는 곳에서는 당신의 축복을 거두실 것이다. 그러나 그들이 인류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그것을 사용할 것 같으면, 그분께서는 당신의 백성들로 온 세상에서 선(善)을 소유하게 하실 것이다. 우리가 진심으로 하나님의 박애의 원칙을 받아들이게 될 때, 곧 만사에 그분의 성령의 지도를 따르기로 동의할 때, 우리에게는 사도 시대의 경험이 이르러 올 것이다.

교역자들을 위한 양성 학교GG 우리의 기관들은 가장 높은 의미에서 선교의 기구들이 되어야 한다. 참된 선교 사업은 가장 가까이 있는 자들에게서 시작한다. 모든 기관에는 이루어져야 할 선교 사업이 있다. 관리자로부터 가장 낮은 교역자에 이르기까지 모든 사람들은 그들 가운데 있는 회심하지 않은 자들에 대하여 책임감을 느껴야 한다. 그들은 그런 사람들을 그리스도께로 인도하기 위하여 열렬한 노력을 해야 한다. 147 그와 같은 노력의 결과로 많은 사람들이 구원을 얻게 되어 하나님을 위하여 봉사하는 일에 충성되고 진실된 사람들이 될 것이다.

우리의 출판소들이 선교 지역에 대한 부담을 스스로 느끼게 될 때, 그들은 교역자들을 보다 광범위하고 철저하게 교육시키기 위한 준비가 필요함을 인식하게 될 것이다. 그들은 이 일을 위하여 그들이 가진 시설의 가치를 깨닫게 될 것이며, 단순히 그들의 구역 내에 있는 사업을 증진시키기 위해서 뿐만 아니라 새로운 지역에 세워지는 기관들에게 효과적인 도움을 주기 위해서도 교역자들의 자질 함양에 대한 필요성을 알게 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출판소들이 사업과 영적인 면에서 모두 성공적인 양성소가 되도록 계획하신다. 관리자와 교역자들은 그분을 위한 봉사와 관련된 모든 일에 있어서 하나님께서는 완전하기를 요구하신다는 사실을 항상 명심해야 한다. 우리의 기관에 들어오는 모든 사람들은 이러한 사실을 이해하도록 교육을 받아야 한다. 모든 사람들에게 가능한 최대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도록 하라. 그들이 다른 분야에 부름을 받게 될 경우, 다방면에 걸친 훈련을 받으므로 다양한 책임을 감당할 수 있게끔 사업의 다른 분야에도 익숙해지게 하라.

실습은, 그 기관에서 필요한 기간이 지난 다음에는 출판 사업의 다른 분야를 현명하게 감당할 준비를 갖춰 나아갈 수 있도록, 그리고 그들의 활력을 최선껏 활용하고 배운 지식을 다른 사람들에게 나눠 줌으로써 하나님의 사업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도록 실시되어야 한다.

모든 교역자들은 자신들이 사업 분야에서 교육을 받아야 할 뿐만 아니라 영적 책임을 감당할 수 있는 자격을 갖추어야 한다는 사실을 깊이 인식해야 한다. 모든 교역자들로 그리스도와의 개인적인 연결의 중요성, 곧 그분의 구원하는 능력을 개인적으로 경험해야 함을 인식하게 하라. 교역자들은 선지자 학교에 있던 젊은이들처럼 교육을 받아야 한다. 148 그들의 마음이 그분께서 정하신 대리자들을 통하여 하나님에 의해 꼴 지워지게 하라. 모든 사람은 성경 말씀을 통하여 훈련을 받아야 하며, 공의와 판단에 있어서 주님의 길을 따르도록 진리의 원칙에 뿌리를 내리고 굳게 서야 한다. 모든 활동은 선교 정신을 일깨우고 고취시키는 것이 되도록 하라. 교역자들로 이 마지막 구원 사업에 있어서 그들에게 제공된 고귀한 특권, 곧 그분의 돕는 손으로서 하나님께 사용되어야 한다는 생각을 깊이 인식하게 하라. 각 사람은 그가 있는 바로 그 장소에서 영혼들을 위하여 실제적으로 활동함으로써 다른 사람들을 위해 일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모든 사람은 선교 활동의 각 분야에서 교훈을 얻기 위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찾는 법을 배워야 한다. 그리하여 주님의 말씀이 그들에게 전달될 때, 그것은 그분의 포도원의 각 분야에서 가장 훌륭한 결과를 하나님께 돌리는 그러한 방법으로 일할 수 있는 착상들을 그들의 마음에 떠오르게 할 것이다.

하나님의 목적이 성취됨GG 그리스도께서는 당신의 능력의 충만을 통하여 당신의 백성들이 강하게 되고 그들을 통하여 온 세계가 은혜의 분위기에 싸여지기를 바라신다. 하나님의 백성들이 진심으로 그분께 자신들을 바칠 때 이 목적이 성취될 것이다. 주님의 기관에 관련된 자들에게 주는 그분의 말씀은 “여호와의 기구를 메는 자여 스스로 정결케 할지어다”(사 52:11)라는 것이다. 우리의 모든 기관에서는, 이기주의가 원근에 있는 영혼들을 위한 사심 없는 사랑과 노력으로 대치되어야 한다. 그리하면 거룩한 기름이 두 감람나무 가지로부터 금관 안으로 흘러 들어가게 될 것이고, 그것은 다시 받을 준비가 된 그릇 속으로 흘러 들어갈 것이다. 그리하여 그리스도의 일꾼들의 생애가 진실로 그분의 말씀의 진리를 해설하게 될 것이다.

149 하나님께 대한 사랑과 경외심, 그분의 선하심에 대한 지각, 그분의 거룩하심 등이 모든 기관을 통하여 보급되고, 사랑과 평화의 분위기가 모든 부서에 퍼지게 될 것이다. 입에서 나온 모든 말, 이루어진 모든 일은 하늘의 감화와 일치하는 감화를 갖게 될 것이다. 그리스도께서는 인간 안에 거하시고 인간은 그리스도 안에 거하게 될 것이다. 모든 사업에는 유한한 인간의 특성이 나타나지 않고 무한하신 하나님의 특성이 나타날 것이다. 거룩한 천사들에 의하여 나누어진 거룩한 감화가 교역자들과 접촉하는 사람들의 마음에 감명을 줄 것이며, 이 일꾼들로부터 향기로운 감화가 나갈 것이다.

새로운 지역으로 들어가라는 부름을 받을 때, 이렇게 훈련받은 교역자들은 구주의 대표자로 나가서 그분의 사업에 유능해지고 교훈과 모본을 통하여 이 시대를 위한 진리의 지식을 다른 사람들에게 나누어 줄 수 있게 될 것이다. 하나님의 능력으로 이루어진 훌륭한 품성의 직물은 하늘로부터 빛과 영광을 받고, 살아 계신 하나님의 보좌를 가리키는 증인으로 세상 앞에 서게 될 것이다.

그리하여 사업은 확고하게, 또한 배가된 능력으로 전진할 것이다. 모든 분야에 있는 교역자들에게 새로운 능률이 주어질 것이다. 하나님의 기별자로 내보낸 출판물들은 영원한 분의 인을 지니게 될 것이다. 하늘 성소에서 나온 빛의 줄기들이 그들이 증거하는 귀중한 진리와 함께 할 것이다. 이전 어느 때와도 달리, 그들은 심령 속에 죄의 뉘우침을 일깨워주고, 의를 위해 주리고 목마르게 해 주고, 결코 사라지지 않을 사물들에 대해 생기로운 갈망이 일어나게 해 주는 능력을 소유하게 될 것이다. 사람들은, 메시야께서 당신의 희생을 통하여 가져다 준 죄악에 대한 속죄의 이치와 영원한 의에 관하여 배우게 될 것이다. 많은 사람들은 하나님의 아들들의 영광스런 자유를 함께 누리게 될 것이며, 하나님의 백성들과 함께 서서 우리의 주님이 되시며 구주가 되시는 분께서 능력과 영광으로 신속히 오시는 것을 환영하게 될 것이다.

우리 교단의 출판물

150 우리의 사업의 능력과 능률은 주로 우리의 인쇄소에서 나오는 문서의 성격에 좌우된다. 그러므로 세상으로 나가야 할 인쇄물의 선택과 준비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가장 신중한 경계와 분별력이 요구된다. 우리의 정력은 가장 순결한 질과 가장 고상한 성격의 문서를 출판하는 데 바쳐져야 한다. 우리의 정기 간행물들은 백성들에게 절대 필요하고 신령한 유익이 되는 진리를 간직하고 나가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성도들의 인내가 여기에 있나니 저희는 하나님의 계명과 예수 믿음을 지키는 자니라”(계 14:12)는 글이 새겨진 깃발을 우리의 수중에 맡기셨다. 이것은 분명하고도 구별되는 기별, 곧 분명하지 못한 소리를 내서는 안 되는 기별이다. 그것은 사람들을 물을 저축하지 못할 터진 웅덩이로부터 다함이 없는 생명수 샘으로 이끌어야 한다.

우리의 출판물의 목적GG 우리의 출판물들은 우리의 신앙에 관한 영적 기초를 분명하고, 단순하고, 확실하게 하는 데 있어서 해야 할 가장 거룩한 사업을 맡고 있다. 어느 곳에서나 사람들은 편을 들고 있다. 곧 모든 사람은 진리와 의의 깃발 아래 정렬하든지, 그렇지 않으면 최상권을 위해 싸우고 있는 반역의 세력의 깃발 아래 정렬하든지 한다. 이런 시대에 세상을 향한 하나님의 기별은 사람들이 진리를 직접 보고 마음으로 깨닫고 가슴으로 느끼고 전달받을 수 있도록 뚜렷하고 능력 있게 주어져야 한다. 그들은 할 수만 있으면 이 엄숙한 시대를 위한 하나님의 말씀을 찬탈하기 위하여 이목을 끌려고 애쓰는 다수의 오류들보다 뛰어난 진리의 우월성을 볼 수 있게 되어야 한다.

151 우리 출판물들의 큰 목적은 하나님을 높이고, 사람들의 주의를 그분의 말씀의 산 진리로 이끄는 데 있다. 하나님은 우리 자신의 표준이나 이 세상의 표준이 아닌, 그분의 진리의 표준을 높이도록 우리에게 요구하신다.

우리가 이렇게 할 때에만 변영케 하시는 그분의 손길이 우리와 함께 하실 것이다. 과거에 하나님께서 당신의 백성들을 취급하신 것을 생각해 보라. 그들이 그분의 깃발을 가지고 다니는 동안, 그분께서는 그들을 어떻게 원수들 앞에서 높이셨는지 주목해 보라. 그러나 그들이 자고해져서 신의를 져버릴 때, 그분께 반대되는 능력과 원칙을 높일 때, 그들은 스스로 불행과 패배를 초래하도록 버려졌다.

다니엘의 경험을 생각해 보라. 부름을 받아 느부갓네살 앞에 섰을 때, 다니엘은 그의 지혜의 근원을 주저하지 않고 인정했다. 그렇게 성실하게 하나님을 인정했기 때문에 왕궁에서의 다니엘의 영향력이 떨어졌는가? 결코 그렇지 않다. 그것이 그의 능력의 비결이었다. 그것 때문에 그는 바벨론의 통치자의 눈에 들었다. 하나님의 이름으로 다니엘은 하늘에서 보낸 교훈과 경고와 책망의 기별을 왕에게 알려주었다. 그러나 그는 배격당하지 않았다. 오늘날 하나님의 일꾼들은 확고하고 담대한 다니엘의 증언을 읽고 그의 본을 따라야 한다.

사람이 하나님께 바쳐야 할 충성과 영광을 어느 정도 희생함으로써 세상의 가납과 인정을 받고자 할 때보다 더 큰 어리석음을 보이는 때는 없다. 우리가 하나님과 협력할 수 없는 곳에 우리 자신을 두게 될 때 우리의 힘은 허약하게 될 것이다. 사람에게서 하나님의 형상을 회복시키기 위하여 지금까지 이루어지고 있는 모든 일은 하나님께서 교역자의 능력이 되시기 때문에 이루어진다. 육체를 회복시키고, 마음을 활기롭게 하고, 영혼을 새롭게 할 수 있는 것은 하나님의 능력 뿐이다. 152 모든 다른 분야의 사업이나 그리스도인 생애에서와 마찬가지로 출판 사업에서도, “나를 떠나서는 너희가 아무 것도 할 수 없음이라”(요 15:5)는 그리스도의 말씀의 진리는 입증될 것이다.

하나님은 어느 날 모든 인간의 권세가 머리를 숙이게 될 불멸의 원칙을 사람들에게 주셨다. 그분은 교훈과 모본으로 이 원칙들에 대한 증거를 세상에 보여주도록 우리에게 요구하신다. 하나님의 말씀을 성실하게 고수하므로 그분을 영화롭게 하는 자들에게는 그 결과가 영광스러울 것이다. 그것은 영원한 세대를 통하여 살아있는 원칙에 의하여 서는 것 이상을 의미한다.

교역자들에게 필요한 개인적인 경험GG 우리의 정기 간행물의 편집자들, 우리 학교의 교사들, 우리 합회의 합회장들, 그들 모두는 생명수의 강에서 흘러나오는 깨끗한 물을 마실 필요가 있다. 모든 사람은 우리 주께서 사마리아 여인에게 하신 말씀들을 더욱 충분히 이해할 필요가 있다. “네가 만일 하나님의 선물과 또 네게 물 좀 달라 하는 이가 누구인줄 알았더면 네가 그에게 구하였을 것이요 그가 생수를 네게 주었으리라…내가 주는 물을 먹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니 나의 주는 물은 그 속에서 영생하도록 솟아나는 샘물이 되리라”(요 4:10-14).

주님의 사업은 생애의 일반적인 업무와 구분될 필요가 있다. 그분께서는 말씀하신다. “네가 또 나의 손을 네게 돌려 너의 찌끼를 온전히 청결하여 버리며 너의 혼잡물을 다 제하여 버리고 내가 너의 사사들을 처음과 같이, 너의 모사들을 본래와 같이 회복할 것이라 그리한 후에야 네가 의의 성읍이라, 신실한 고을이라 칭함이 되리라 하셨나니 시온은 공평으로 구속이 되고 그 귀정한 자는 의로 구속이 되리라”(사 1:25-27). 153 이 말씀들은 매우 중요하다. 거기에는 편집 업무를 담당하는 모든 사람들을 위한 교훈이 있다.

모세의 말은 깊은 의미가 있다. “아론의 아들 나답과 아비후가 각기 향로를 가져다가 여호와의 명하시지 않은 다른 불을 담아 여호와 앞에 분향하였더니 불이 여호와 앞에서 나와 그들을 삼키매 그들이 여호와 앞에서 죽은지라 모세가 아론에게 이르되 이는 여호와의 말씀이라 이르시기를 나는 나를 가까이 하는 자 중에 내가 거룩하다 함을 얻겠고 온 백성 앞에 내가 영광을 얻으리라”(레 10:1-3). 이것은 우리의 출판 기관들로부터 나가는 자료를 취급하는 모든 자를 위한 교훈을 담고 있다. 거룩한 사물들은 일반적인 것과 혼합되어서는 안 된다. 그처럼 널리 보급되고 있는 문서들은 오늘날 일반적인 출판물에 나타나는 것보다 훨씬 더 귀중한 교훈을 간직해야 한다. “겨와 밀을 어찌 비교하겠느냐”(렘 23:28). 우리는 철저하게 키질된 순수한 밀을 원한다.

“여호와께서 강한 손으로 내게 알게 하시며 이 백성의 길로 행치 말 것을 내게 경성시켜 가라사대 이 백성이 맹약한 자가 있다 말하여도 너희는 그 모든 말을 따라 맹약한 자가 있다 하지 말며 그들의 두려워하는 것을 너희는 두려워하지 말며 놀라지 말고 만군의 여호와 그를 너희가 거룩하다 하고 그로 너희의 두려워하며 놀랄 자를 삼으라…너희는 증거의 말씀을 싸매며 율법을 나의 제자 중에 봉함하라…마땅히 율법과 증거의 말씀을 좇을지니 그들의 말하는 바가 이 말씀에 맞지 아니하면 그들이 정녕히 아침 빛을 보지 못하고”(사 8:11-20).

나는 우리의 모든 교역자들이 이사야 6장을 주목하도록 호소하는 바이다. 하나님의 선지자의 경험을 읽어보라. 154 “내가 본즉 주께서 높이 들린 보좌에 앉으셨는데 그 옷자락은 성전에 가득하였고…그 때에 내가 말하되 화로다 나여 망하게 되었도다 나는 입술이 부정한 사람이요 입술이 부정한 백성 중에 거하면서 만군의 여호와이신 왕을 뵈었음이로다 때에 그 스랍의 하나가 화저로 단에서 취한 바 핀 숯을 손에 가지고 내게로 날아와서 그것을 내 입에 대며 가로되 보라 이것이 네 입에 닿았으니 네 악이 제하여졌고 네 죄가 사하여졌느니라 하더라 내가 또 주의 목소리를 들은즉 이르시되 내가 누구를 보내며 누가 우리를 위하여 갈꼬 그 때에 내가 가로되 내가 여기 있나이다 나를 보내소서”(사 6:1-8).

이것은 우리의 모든 기관에서 일하는 자들에게 필요한 경험이다. 그들은 하나님과 산 연결을 이루지 못하고, 진리를 통하여 거룩해지지 못할 위험이 있다. 그렇게 될 때 그들은 진리의 능력에 대한 지각을 잃어버리고, 거룩한 것과 일반적인 것과를 분별하는 능력도 잃어버린다.

책임 있는 위치에 있는 나의 형제들이여, 주께서 그대들의 눈에 안약을 발라 보게 해 주실 뿐 아니라, 두 감람나무 가지로부터 순금 관들을 통하여 순금 주발 속으로 흘러들어가 성소의 등잔을 채우는 거룩한 기름을 그대들의 마음에 부어 주시기를 바란다. 그분께서 “지혜와 계시의 정신을 너희에게 주사 하나님을 알게 하시고 그의 부르심의 소망이 무엇이며…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이 어떤 것을 너희로 알게 하시기를 구하노라”(엡 1:17-19).

성실한 가장으로서, 하나님의 가족에게 때를 따라 양식을 나눠주라. 진리를 백성들에게 제시해 주라. 온 하늘 우주가 환히 보는 것처럼 일하라. 우리는 잃어버릴 시간이, 한 순간도 없다. 중요한 쟁점들을 미구에 맞게 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예수님을 보고 그분의 성령으로 생기를 얻기 위하여 바위 틈 속에 숨겨질 필요가 있다.

155 출판물을 위한 문제GG 우리의 정기 간행물들은 활기 있고 진지한 문제들을 출판하는 일에 바쳐야 한다. 실제적이고 고상하고 품위 있는 사상, 독자들에게 도움과 빛과 힘을 주게 될 사상으로 기사를 채우라. 가족의 신앙, 가족의 성결이 이전 어느 때보다 오늘날 존중되어야 한다. 하나님 앞에서 에녹처럼 걸어갈 필요가 있는 한 백성이 있다면, 제칠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인들은 순결하고 깨끗한 말과, 동정과 부드러움과 사랑이 가득한 말로 자신들의 진실을 보여 주면서 지금 그렇게 할 필요가 있다.

책망과 견책의 말이 요구되는 때가 있다. 바른길에서 벗어나는 자들은 그들의 위험을 보기 위하여 일깨움을 받아야 한다. 그들의 감각을 얽매고 있는 혼수 상태로부터 그들을 깜짝 놀라 일어나게 할 기별이 주어져야 한다. 도덕적인 혁신이 일어나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영혼들은 그들의 죄 가운데서 멸망할 것이다. 진리의 기별이 좌우에 날선 예리한 검처럼 심령으로 들어가는 길을 터야 한다. 부주의한 자들을 일깨우고 어리석고 방황하는 자들의 마음을 하나님께로 돌이키게 할 호소를 하라.

사람들의 주의를 사로잡아야 한다. 우리의 기별은 생명으로 좇아 생명에 이르는 냄새도 되고 사망으로 좇아 사망에 이르는 냄새도 된다. 영혼들의 운명은 저울에 달리고 있다. 무수한 사람들이 결정의 골짜기에 있다. “여호와가 만일 하나님이면 그를 좇고 바알이 만일 하나님이면 그를 좇을지니라”(왕상 18:21)고 부르짖는 음성이 들려져야 한다.

동시에 어떤 상황 아래서도 가혹하고 비난하는 정신을 나타내는 것은 아무것도 허용되어서는 안 된다. 우리의 정기 간행물들은 예리한 비평이나 혹독한 비난이나 신랄하게 비꼬는 말을 싣지 않아야 한다. 사단은 세상에서 하나님의 진리를 추방하는 일에 거의 성공을 거두었다. 그러므로 그는 진리를 옹호하노라고 공언하는 자들이, 영혼을 부드럽게 하고 거룩하게 하는 진리의 감화 아래 있지 않다는 것을 보여 줄 때 기뻐한다.

156 우리의 정기 간행물에 기고하는 필자들은 반대자들의 반대나 주장에 대하여 가능한 한 거의 생각하지 않도록 하라. 우리의 모든 사업에 있어서, 우리는 진리로 거짓과 맞서야 한다. 모든 개인적인 암시나 언급이나 모욕에 대하여 진리를 제시하라. 오직 하늘의 통용 언어만으로 다루어라. 하나님의 이미지와 이름을 나타내는 것만을 사용하라. 오류를 무너뜨리고 잘라 버리기 위하여 새롭고 확신을 주는 진리 안에서 감행하라.

하나님은 우리가 항상 침착하고 인내하기를 원하신다. 다른 사람들이 어떤 길을 따를지라도 우리는 우리와 유사한 환경에서 그분께서 하기를 원하시는대로 행함으로 그리스도를 나타내야 한다. 우리 구주의 능력은 예리한 말을 줄기차게 늘어 놓는 데 있지 않았다. 그분께서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게 된 것은 그분의 부드러움과 그분의 무아적이고 겸손한 정신이었다. 우리의 성공의 비결도 동일한 정신을 나타내는 데 있다.

연합GG 우리의 정기 간행물을 통하여 사람들에게 말하는 자들은 그들 사이에 연합을 유지해야 한다. 우리의 출판물에서는 분쟁의 기미를 나타내는 것이 전혀 발견되어서는 안 된다. 사단은 항상 분쟁을 일으키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그는 이 방법을 통해서 하나님의 사업을 가장 효과적으로 저지할 수 있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우리는 그의 간계에 자리를 내주어서는 안 된다. 그리스도께서는 당신의 제자들을 위하여 이렇게 기도하셨다. “아버지께서 내 안에, 내가 아버지 안에 있는 것같이 저희도 다 하나가 되어 우리 안에 있게 하사 세상으로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을 믿게 하옵소서”(요 17:21). 하나님을 위한 모든 참된 일꾼들은 이 기도와 조화되게 일할 것이다. 사업을 발전시키기 위한 그들의 노력에서 모든 사람은 그들이 하나님의 증인이라는 것, 그들이 서로 사랑한다는 것을 나타내는 감정과 행동의 일치를 드러낼 것이다. 불목과 분쟁으로 분열된 세상에 대하여 그들의 사랑과 연합은 그들이 하늘과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증거할 것이다. 157 그것은 그들의 사명의 신성한 특성에 대한 설득력 있는 증거이다.

경험의 종목들GG 우리 출판물의 편집인들은 복음 전선에서 일하는 일꾼들과 먼 곳이나 가까운 데 있는 우리 백성들과 협력하여야 한다. 우리의 인쇄물에서는 세계의 모든 지역에서 일하는 교역자들로부터 온 소식들, 산 경험을 주는 기사들이 발견되어야 한다. 우리는 가공적인 이야기가 필요하지 않다. 그러나 일상 생활 가운데는 짧은 기사와 단순한 언어로 표현될 것 같으면, 가공적인 이야기보다 더욱 매력적이며 동시에 그리스도인 경험과 실제적인 선교 사업에 매우 귀중한 도움이 될 수 있는 실제적인 경험들이 있다. 우리는 헌신한 남녀들과 젊은이들에게서 나타나는 진리, 확고한 진리를 원한다.

하나님을 사랑하는 그대들이여, 귀중한 갖가지 경험들과 영생의 산 실체들을 마음에 간직하고, 하나님의 백성들의 마음에 사랑과 빛의 불꽃이 타오르게 하라. 인생의 문제들을 해결하도록 그들을 도와주라.

수천명의 독자들에게 전달되는 기사들은 필자들 편에 있는 몸과 혼과 영의 순결과 고결과 성화를 보여주어야 한다. 펜은 성령의 지도 아래 영생에 이르는 씨를 뿌리는 도구로 사용되어야 한다. 우리의 인쇄물들의 빈 공간들은 진정으로 가치 있는 문제들로 채워져야 한다. 영원한 관심사를 담은 중요한 주제들로 가득 차게 하라. 하나님께서는 당신과 대화하기 위하여 우리를 산으로 부르신다. 그리하여 우리가 눈에 보이지 않는 그분을 믿음으로 바라볼 때 우리의 말은 진정 생명으로 생명에 이르는 향기가 될 것이다.

이 시대를 위한 기별GG 모든 사람은 지금 성취되려 하고 또 영혼의 영원한 복리와 관련된 그러한 것들에 관하여 더 많이 가르치고, 더 많이 쓰고, 더 많이 출판하도록 하라. 158 늙은이들과 젊은이들, 성도들과 죄인들에게 때를 따라 양식을 나눠 주라. 교회를 잠에서 깨우기 위하여 할 수 있는 것은 지체없이 다 말하도록 하라. 본질적인 것이 되지 못하고 백성들의 현실적인 필요와 관련이 없는 그런 문제들을 강조하느라 잃어버릴 시간은 없다. 요한계시록의 첫 세 절을 읽어보라. 그리고 하나님의 말씀을 믿노라고 주장하는 자들에게 어떤 사업이 주어져 있는지 보라.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라 이는 하나님이 그에게 주사 반드시 속히 될 일을 그 종들에게 보이시려고 그 천사를 그 종 요한에게 보내어 지시하신 것이라 요한은 하나님의 말씀과 예수 그리스도의 증거 곧 자기의 본 것을 다 증거하였느니라 이 예언의 말씀을 읽는 자와 듣는 자들과 그 가운데 기록한 것을 지키는 자들이 복이 있나니 때가 가까움이라”(계 1:1-3).

책들의 출판GG 현대 진리를 담은 책들을 출판하여 배포하는 일에 더 많은 시간을 바쳐야 한다. 실질적인 믿음과 경건을 강조하는 책들과 예언의 말씀을 취급하는 문서들에 주의를 기울이라. 사람들은 성경의 살아 있는 빛 가운데서 확실한 예언의 말씀을 읽도록 가르침을 받아야 한다. 그들은 때의 징조가 성취되고 있음을 알 필요가 있다.

우리의 출판물을 준비하거나 배포하는 일에 성공을 가져다 줄 수 있는 분은 하나님뿐이시다. 우리가 믿음으로 그분의 원칙들을 지킬 것 같으면, 그분께서는 그것들을 통해 유익을 얻게 될 자들의 손에 책들을 들려 줌으로써 우리와 협력하실 것이다. 우리는 성령을 간구하고 신뢰하고 믿어야 한다. 159 겸손하고 열렬한 기도는 세상의 온갖 값진 장식품보다도 우리의 책들을 배포하는 일을 훨씬 더 잘 증진시킬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사람이 이용할 수 있는 크고도 엄청난 자원들을 갖고 계신다. 그러므로 가장 단순한 방법으로 거룩한 역군들의 역사(役事)가 진전될 것이다. 거룩한 스승되시는 주께서는 말씀하신다. “오직 나의 영만이 가르치고 죄를 깨닫게 할 수 있다. 외부적인 것은 마음에 일시적인 감명만을 준다. 나는 진리를 양심에 강요할 것이다. 그러면 사람들은 인간의 시간과 돈과 지성에 관한 나의 요구를 주장하면서 온 세상을 통하여 나의 증인이 될 것이다. 이 모든 것들은 내가 갈바리의 십자가에서 샀다. 진리를 단순한 그대로 선포하기 위하여 내가 위탁해 준 달란트들을 사용하라. 복음을 세계의 모든 지역에 전하여 괴로움을 당하는 영혼들을 각성시켜 ‘내가 어떻게 하여야 구원을 얻으리까’라고 질문하게 하라.”

가격GG 우리의 정기 간행물들이 시험적으로 제한된 기간에 매우 낮은 값으로 제공되었다. 그러나 이것은 많은 영구 구독자를 확보하기 위하여 의도했던 목적을 이루지 못했다. 이런 노력은 상당한 비용을 들이고, 때로는 손실을 보면서, 그리고 최선의 동기로 이루어졌다. 그러나 가격을 낮추는 일이 없었다면 더 많은 수의 영구 구독자들을 얻었을 것이다.

생산가와 그에 상응하는 변화를 주지 않고 우리 서적들의 가격을 낮추기 위한 계획들이 이루어졌다. 이것은 잘못이다. 사업은 수지가 맞게 유지되어야 한다. 유인(誘因)이나 뇌물은 안 된다. 하나님께서는 이런 방법을 승인하지 않으신다.

낮은 가격으로 된 서적들에 대한 요구가 있으며, 이 요구는 충족되어야 한다. 그러나 올바른 계획은 생산가를 낮추는 것이다.

160 새 지역의 무지한 사람들이나 부분적으로 개화된 사람들 사이에서는 단순한 언어와 많은 삽화들로 진리를 제시하는 작은 책들이 크게 필요하다. 이런 책들은 낮은 가격으로 판매되어야 하고, 물론 삽화들도 싼 것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번역GG 온 세상에 우리의 문서를 배포하는 일에 훨씬 더 큰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경고의 기별이 모든 나라와 모든 백성들에게 전해져야 한다. 우리의 책들은 많은 다른 언어로 번역되어 출판되어야 한다. 우리는 우리의 신앙에 대한 출판물들을 영어, 독일어, 불어, 덴마크어와 노르웨이어, 스웨덴어, 스페인어, 이탈리아어, 포르투갈어, 그리고 그 밖의 다른 많은 언어로 간행하는 일을 증가시켜야 한다. 모든 국가의 사람들도 사업에 동참할 수 있도록 계몽되고 교육을 받아야 한다.

우리의 출판소들은 하늘의 빛을 세상에 퍼뜨리기 위하여 전력을 기울여야 한다. 가능한 온갖 방법을 다해 모든 나라와 방언에 속한 사람들의 마음을 책 중의 책으로 향하게 할 그러한 사물에 그들의 주의를 이끌도록 하라.

서적 경영 위원들을 선택하는 일에 큰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출판을 위하여 제출된 책들을 심사해야 할 사람들은 소수이어야 하고 잘 선정되어야 한다. 저술에 관한 경험적인 지식을 가진 그런 자들만이 이 직임으로 활동할 자격이 있다. 마음이 하나님의 영의 지배 아래 있는 자들만이 선택되어야 한다. 그들은 기도의 사람이어야 하고, 자아를 높이지 않고 하나님을 사랑하고 두려워하며, 형제들을 존경하는 사람들이어야 한다. 자아를 불신하고, 하나님의 지혜로 지도받는 그런 자들만이 이 주요한 자리를 채울 수가 있다.

상업적인 일

161 주께서는 현대 진리를 선포하기 위하여, 또한 이 사업에 포함되는 여러 분야의 업무를 처리하기 위하여 출판소들이 세워져야 한다고 지시하셨다. 동시에 진리가 촛대 위에 있는 빛처럼 집 안에 있는 모든 사람에게 비치도록 하기 위해서 그들은 세상과 계속 접촉해야 한다. 하나님의 섭리로, 다니엘과 그의 동료들은 바벨론의 위대한 사람들과 연결을 이루어, 그 사람들이 히브리인들의 종교를 알고 하나님이 모든 나라를 다스리신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게 했다. 다니엘은 바벨론에서 가장 크게 시험받는 위치에 있었다. 그러나 정치가로서의 그의 의무를 성실하게 수행하는 한편 그는 하나님께 방해가 되는 일은 어떤 것도 확고하게 거절했다. 이 길은 토론을 일으켰고, 그리하여 주께서는 다니엘의 믿음을 바벨론의 왕이 주시하게 하셨다. 하나님께서는 느부갓네살을 위한 빛을 갖고 계셨으며, 다니엘을 통하여 바벨론과 다른 나라들에 관한 예언에 미리 말한 것들을 왕에게 제시하셨다. 느부갓네살의 꿈에 대한 해석을 통하여 여호와께서는 지상의 통치자들보다 훨씬 더 능력이 많으신 분으로 높임을 받았다. 이와 같이 다니엘의 성실 때문에 하나님께서 영광을 받으셨다. 같은 방법으로 주께서는 출판소들이 당신을 위하여 증거하기를 바라신다.

상업적인 일에 주어진 기회들GG 이 기관들이 세상과 접촉하는 수단 중 하나는 상업적인 일에서 발견된다. 이리하여 진리의 빛을 전달하기 위한 문이 열린다.

기술자들은 그들이 굳게 붙잡고 있는 믿음과 원칙에 관하여 질문을 일으킬 바로 그 사업에 종사하고 있으면서도 그들은 다만 세속적인 사업을 하고 있다고 스스로 생각할 것이다. 162 만일 그들이 올바른 정신을 가지고 있다면 그들은 때에 적절한 말을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만일 하늘의 진리와 사랑의 빛이 그들 안에 있다면 그 빛은 밖으로 비쳐나가지 않을 수 없다. 그들이 사업을 수행하는 바로 그 방법은 하나님의 원칙의 역사(役事)를 드러낼 것이다. 우리의 일꾼들, 곧 기술자들에 관해서는 옛날의 기술자에게 했던 것처럼, “하나님의 신을 그에게 충만하게 하여 지혜와 총명과 지식과 여러 가지 재주로 공교한 일을 연구하게…하며”(출 31:3, 4)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자리에 놓이지 않게 할 것GG 어떤 경우에도 출판 기관들이 상업적인 일에 몰두하게 해서는 안 된다. 이런 일이 첫째 자리에 놓이게 되면 출판사와 관련된 자들은 출판사가 세워진 목적을 상실하게 되고, 그들의 사업은 타락하게 된다.

영적 지각이 왜곡되어 있는 관리자들은 단순한 수입을 목적으로 의심스런 것을 출판하기 위하여 계약을 체결할 위험이 있다. 이런 일을 맡는 결과로 출판사들이 세워진 목적은 잃어버린 바 되고, 그 기관들은 다른 어떤 상업적인 기업체와 매우 흡사한 것으로 간주된다. 이런 일을 통하여 하나님께서는 모욕을 받으신다.

우리의 출판사들 중 어떤 곳에서는 상업적인 일이 비싼 기계와 다른 설비의 끊임없는 증가를 불가피하게 한다. 이렇게 요구된 지출은 기관의 자원에 무거운 부담이 되고, 일의 양이 증가함에 따라 설비의 증가뿐 아니라 적절히 훈련받을 수 있는 것보다 더 많은 일꾼들을 필요하게 한다.

상업적인 일은 출판사에 재정적인 유익이 된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권위 있는 한 분이 우리의 유력한 출판사들에서 이 일의 원가를 정확하게 산정했다. 그분은 손실이 이득을 능가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진실한 대조표를 제시했다. 163 그분은 이 일이 일꾼들을 끊임없이 바쁘게 몰아치고 있음을 보여 주었다. 분주하고 소란하고 세속적인 분위기 속에서 참된 경건과 헌신은 시들어 버린다.

상업적인 일이 출판사에서 완전히 떠나가야 할 필요는 없다. 왜냐하면 그렇게 되면 세상에 전해져야 할 빛의 광선이 들어오지 못하도록 문을 닫아버리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외부 사람들과의 접촉이 교역자들에게 해가 되지 않는 것은 정치가로서의 다니엘의 사업이 그의 믿음과 원칙을 타락시키지 않았음과 같다. 그러나 그것이 기관의 영성을 방해한다는 것이 밝혀질 때는 언제든지 외부의 일은 배제되어야 한다. 진리를 대표하는 사업을 굳게 세우라. 이것이 언제나 먼저 오게 하고, 상업적인 일은 두번째로 오게 하라. 우리의 사명은 경고와 자비의 기별을 세상에 전하는 것이다.

가격GG 출판사들을 재정적인 곤란에서 건져내기 위하여 외부의 고객을 확보하려고 가격을 너무 낮게 정하여 사업에 아무런 이윤을 주지 못하고 있다. 이득이 있다고 스스로 우쭐해 하는 자들이 모든 지출에 대하여 철저한 계산을 하지 않았다. 일거리를 얻어내기 위하여 가격을 낮추지 말라. 정당한 이익을 줄 수 있는 그런 일만을 취하라.

동시에 우리의 사업 거래에는 이기심이나 기만의 그림자가 없어야 한다. 어떤 사람도 이루어진 일이나 팔린 물건에 대하여 부당한 값을 요구함으로써 다른 사람의 무지나 필요성을 이용하지 말 것이다. 바른 길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강한 유혹이 있을 것이다. 관습에 동화되고 실질적으로 부정직한 관행을 따르도록 유도하는 수많은 논증이 대두될 것이다. 164 어떤 사람들은 사기꾼들을 다루는 데 있어서는 관습에 따라야 한다고 주장하고, 사람이 엄격한 정직을 고수하게 되면 사업을 추진해 갈 수 없고 생계의 길을 얻을 수 없다고 주장한다. 하나님을 믿는 우리의 믿음은 어디에 있는가?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세상에서 나와서 따로 있고 부정한 것을 만지지 않는다는 조건으로 우리를 당신의 아들과 딸로 소유하신다. 그리스도인 개인에게는 물론이요 그분의 기관에도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는 말씀이 주어져 있다. 그리고 그분은 이생을 위하여 필요한 모든 것을 더하실 것이라고 분명히 약속하신다. 이생을 위해서나 내세를 위해서나 간에, 진정한 성공은 영원한 의의 원칙을 성실하게 고수함으로써만 얻을 수 있다는 것을 마치 철로 된 펜으로 바위에 새기듯이 양심에 새기도록 하라.

타락시키는 저술GG 우리의 출판사들이 많은 양의 상업적인 일을 하게 될 때, 부당한 종류의 문서를 내놓을 큰 위험이 있다. 한때 이런 문제들이 나의 주의를 끌었을 때, 나의 안내자는 출판 기관에서 책임 있는 자리에 있는 한 사람에게 질문하셨다. “이 일로 얼마의 돈을 받는가?” 액수가 그분 앞에 제시되었다. 그러자 그분은 말씀하셨다. “너무 적은 돈이다. 그대가 만일 이런 방식으로 사업을 한다면 그대는 손실을 당할 것이다. 그러나 그대가 훨씬 더 많은 돈을 받을지라도, 이런 종류의 저술은 큰 손실을 당하면서 출판할 수밖에 없다. 교역자들에게 관한 영향을 떨어뜨리고 있다.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보내어 사업의 신성성을 제시하는 모든 기별은 그런 자료를 인쇄하는 데 동의하는 그대의 행위 때문에 효력을 잃게 된다.”

세상은 보급하기보다는 태워버리는 것이 훨씬 더 좋을 그런 책들로 범람하고 있다. 165 돈벌이를 할 마음으로 출판하고 보급한 인디언의 전쟁과 유사한 제목들로 된 책들은 결코 읽히지 않는 것이 훨씬 좋을 것이다. 그런 책들 속에는 악마의 매혹이 있다. 범죄와 흉악한 행위의 비통한 관계는 많은 젊은이들에게 매혹시키는 힘을 갖고 있다. 그리하여 가장 악한 행동을 통하여 스스로를 주목거리가 되게 하고자 하는 욕망을 그들에게 일으켜 준다. 영향이 조금은 나은 엄격하게 역사적인 많은 작품들이 있다. 이런 작품에 묘사된 극악(極惡)과 잔인과 방종된 행위는 많은 사람의 마음속에서 누룩과 같은 역할을 했고, 유사한 행동을 하게 했다. 인간의 악마적인 행동을 기술한 책들은 악한 행위들을 널리 알리고 있다. 범죄와 불행의 무서운 내막들은 되살릴 필요가 없다. 그러므로 이 시대를 위한 진리를 믿는 자는 아무도 그것들에 대한 기억을 영속시키는 일에 한 몫을 담당해서는 안 된다.

연애 이야기들과 경박하고 흥분된 이야기들이 모든 독자에게 저주가 되는 또 다른 종류의 책들을 구성한다. 저자가 좋은 교훈을 줄 수도 있고 그의 작품을 통하여 시종일관 종교적인 정서가 스며들게 할 수도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에 기만하고 유혹하기 위하여 사단이 보다 효과적으로 천사의 옷을 입은 데 불과하다. 마음은 그것이 먹는 것에 의하여 대부분 영향을 받는다. 천박하고 흥분적인 이야기들을 읽는 독자들은 그들 앞에 놓여 있는 의무를 수행하기에 부적합해진다. 그들은 비현실적인 삶을 살게 되고, 하늘의 만나를 먹기 위하여 성경을 연구하고자 하는 욕망을 갖지 않는다. 정신이 약해져서 의무와 운명에 대한 큰 문제들을 명상할 힘을 상실한다.

나는 젊은이들이 부적합한 독서 때문에 가장 큰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는 것을 교훈받았다. 사단은 젊은이들과 성년층의 사람들을 가치 없는 이야기들로 매혹시키기 위하여 끊임없이 유도하고 있다. 출판된 서적들 중 많은 분량이 태워졌다면, 정신을 약화시키고 마음을 부패케 하는 데 무서운 역할을 하고 있는 재앙이 그쳤을 것이다. 166 아무도 유혹에서 구제될만큼 바른 원칙으로 보장받고 있지 않다. 이 모든 쓸모없는 독서는 단호히 버려져야 한다.

우리는 그러한 문서들을 인쇄하거나 판매하는 데 종사하도록 주께로부터 허락을 받지 않았다. 그것들이 많은 영혼들을 파멸시키는 수단이 되기 때문이다. 나는 이 문제가 내 앞에 알려졌기 때문에 내가 쓰고 있는 바에 대하여 안다. 이 시대를 위한 기별을 믿는 자들은 그런 일을 하지 않아야 하고 돈을 벌고자 하는 생각도 하지 않아야 한다. 주께서는 이렇게 번 돈에 어두운 그림자가 덮이게 하실 것이다. 그분께서는 모이는 것보다 더 많이 흩어 버리실 것이다.

문둥병보다 더 부정하고 애굽의 재앙보다 더 치명적인 또 다른 종류의 문서가 있다. 우리의 출판사들은 그것에 대하여 끊임없이 경계할 필요가 있다. 상업적인 일을 받아들일 때, 바로 사단의 과학이 제시하고 있는 문제들이 우리 기관에 들어오지 못하도록 경계해야 한다. 영혼을 파멸시키는 최면술과 강신술과 로마교와 다른 불법의 비밀에 대한 이론들을 설명하는 저서들이 우리의 출판사에서 있을 자리를 찾지 못하게 하라.

성경의 권위나 순수성에 관하여 의심의 씨를 하나라도 뿌리는 것은 고용자들에 의하여 어떤 것도 취급되지 않게 하라. 무엇인가 새로운 것을 붙잡고자 그처럼 열망하는 마음을 가진 젊은이들 앞에 이교도의 정서가 고려의 대상으로 대두되지 않게 하라. 최고의 값이 치러질지라도 그런 작품은 다만 무한한 손실을 입고 출판될 뿐이다.

이런 성격의 자료가 우리의 기관들을 통과하도록 허용하는 것은 금단의 나무에 관한 지식의 열매를 고용자들의 손에 쥐어 주고 세상에 제시하는 것이다. 그것은 사단이 그의 미혹시키는 과학을 가지고 들어오도록 초청하여 하나님의 거룩한 사업의 발전을 위하여 설립된 바로 그 기관들 안에서 그의 원칙을 교묘하게 불어넣게 하는 것이다. 167 그런 성격의 자료를 출판하는 것은 원수의 총을 실어다가 그들의 손에 쥐어 주면서 진리를 대항하여 사용하도록 하는 것이다.

만일 사단이 바로 기관 안에서 교역자들의 마음을 왜곡시키도록 허용된다면, 예수께서 당신의 수종드는 천사들을 통하여 인간의 마음에 역사하고자 출판사에 서 계실 것이라고 그대들은 생각하며, 그분께서 인쇄소에서 나오는 진리가 세상을 경고할 능력이 되게 해 주실 것이라고 또한 생각하는가? 한 인쇄소에서 사단의 이단과 기만을 내어 보낼 때, 그 동일한 인쇄소에서 나가는 출판물에 하나님의 축복이 따를 수 있겠는가? “샘이 한 구멍으로 어찌 단 물과 쓴 물을 내겠느뇨”(약 3:11).

우리 기관의 관리자들은 그들의 지위를 수락할 때 교역자들이 그 기관에 있는 동안 받는 정신적 양식에 대하여 책임이 있다는 것을 깨닫을 필요가 있다. 그들은 우리의 출판소에서 나가는 자료의 성격에 대하여 책임이 있다. 그들은 기관을 더럽히고, 교역자들을 오염시키고, 세상을 잘못 지도할 자료를 소개함으로써 끼친 영향에 대하여 문책을 받게 될 것이다.

만일 그런 자료가 우리의 기관들 안에서 자리를 얻게 되면, 사단의 정서를 나타내는 미묘한 세력이 쉽게 추방되지 않는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만일 유혹자가 그의 악한 씨를 뿌리도록 허용되면 그것은 자라기 시작하고 열매를 맺게 될 것이다. 하나님의 사업의 발전을 위하여 하나님의 백성들의 자금으로 세워진 바로 그 기관들에서 그의 수확을 위한 추수가 있게 될 것이다. 그리하여 그리스도인 일꾼들 대신에 교육받은 불신앙의 사람들로 된 무리를 세상에 내보내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다.

이런 문제에 있어서 책임은 관리자들에게만 있는 것이 아니고 고용인들에게도 있다. 나는 우리 가운데 세워진 모든 출판사의 교역자들에게 할 말이 있다. 168 그대들이 하나님을 사랑하고 두려워하기 때문에 하나님이 아담에게 경고하신 지식과 관련되는 것은 무엇이나 거부하라. 식자공들은 그런 자료에 속한 문장을 식자하는 일을 거절하라. 교열사들은 그것을 읽는 일을, 인쇄공들은 그것을 인쇄하는 일을, 제본공들은 그것을 제본하는 일을 거절하라. 만일 그런 자료를 취급하라는 요구를 받거든 기관 안에 있는 교역자들의 모임을 요청하라. 그러면 거기서 그런 일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이해하게 될 것이다. 기관을 책임진 자들은, 그러나 그대들에게 책임이 있는 것이 아니고 관리자들이 그런 문제들을 결정해야 한다고 주장할 것이다. 그러나 그대들에게도 그대들의 눈과 그대들의 손과 그대들의 정신을 사용한 데 대한 책임이 있다. 이것들은 하나님께서 그분을 위하여 사용하도록 위탁해 주신 것이지 사단을 섬기는 데 쓰도록 주신 것이 아니다.

하나님의 사업을 방해하는 오류들을 간직한 자료들이 우리의 출판사에서 인쇄될 때 하나님께서는, 사단이 영혼들을 사로잡기 위하여 올무를 놓도록 허락하는 자들 뿐만 아니라 어떤 방법으로든지 유혹의 일에 협력하는 자들에게도 책임을 지우신다.

책임 있는 위치에 있는 나의 형제들이여, 그대들의 일꾼들에게 마구를 채워 미신과 이단의 마차를 끌게 하지 않도록 조심하라. 하나님께서 생명을 주는 진리를 전하기 위하여 세우신 기관들이 영혼을 파멸시키는 오류를 유포하는 도구가 되지 않게 하라.

우리의 출판사들은 가장 작은 것으로부터 가장 큰 것에 이르기까지 그런 계통의 유해한 자료를 인쇄하는 일을 거절해야 한다. 우리와 관련된 모든 사람은 사단의 과학을 내포한 문서가 우리의 모든 기관에서 제외되어야 한다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우리는 세상의 거짓된 것에서 영향을 받기 위해서가 아니고, 하나님의 도구로서 그분의 진리를 가지고 세상에 영향을 주기 위하여 세상과 접촉하고 있다.

선교 지역에 있는 출판사들

169 새 지역에서 우리의 사업을 위한 본부를 마련하는 길에 이루어져야 할 많은 것들이 있다. 선교 인쇄소들이 많은 곳에 세워져야 한다. 우리의 선교 학교들과 관련하여 인쇄를 위한 시설과 이 방면에서 일꾼들을 양성할 시설이 있어야 한다. 다른 언어들을 사용하고 있는 다양한 국적을 가진 사람들을 훈련시키고 있는 곳에서는 각 사람들이 자기의 방언으로 인쇄를 하고, 또한 영어를 그 언어로 번역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그는 영어를 배우고 있는 동안에, 영어를 사용하는 학생들이 그의 언어를 습득해야 할 필요가 있을 때에는 그들에게 가르쳐 주어야 한다. 그리하여 외국 출신의 학생들 중 어떤 사람들은 그들의 교육비를 지불할 수 있게 되고, 선교 사업에 요긴한 도움이 될 일꾼들이 마련될 것이다.

많은 경우에 출판 사업은 작은 규모로 시작되어야 할 것이다. 그것은 많은 어려움과 싸워야 하고 적은 시설로 추진되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이것 때문에 아무도 낙심해서는 안 된다. 세상의 길은 겉치레와 과시와 자랑으로 그 일을 시작하지만 모든 것이 수포로 끝날 것이다. 하나님의 길은 작은 것들의 시작이 진리와 의의 승리의 출발이 되게 한다. 이런 이유로 아무도 화려한 출발 때문에 의기양양해 하거나 외관상 미약 때문에 낙담할 필요는 없다. 하나님의 백성들이 보이지 않는 것들을 바라볼 때 하나님께서는 그들에게 부와 충만과 능력이 되신다. 그분의 지시를 따를 때 안전과 참 성공의 길을 택하는 것이다. “세상을 이긴 이김은 이것이니 우리의 믿음이니라”(요일 5:4).

170 인간의 능력이 하나님의 사업을 세우지 않았고, 인간의 능력이 그것을 파괴할 수도 없다. 난관과 반대에 직면하여 그분의 사업을 추진시키는 자들에게 하나님은 끊임없는 지도와 거룩한 천사의 보호를 받게 하실 것이다. 지상에서의 그분의 사업은 결코 중단되지 않을 것이다. 그분의 영적 성전의 건축은, 완성의 경지에 이르러 그 머릿돌이 “은총, 은총”이라고 외칠 때까지 추진될 것이다.

그리스도인은 다른 사람들에게 유익이 되어야 한다. 그리하면 그 자신도 유익해진다. “남을 윤택하게 하는 자는 윤택하여 지리라”(잠 11:25). 이것은 하나님의 공급의 법칙, 곧 끊임없는 순환을 통하여 영구히 그 근원으로 되돌아가는 대양의 물처럼 은혜의 물줄기가 지속되도록 하나님께서 의도하시는 법칙이다. 이 법칙이 성취되는 곳에 그리스도인의 선교의 능력이 존재한다.

나는 자아 희생과 긴급한 노력으로 주님의 사업의 확립과 발전을 위한 시설들이 제공되고, 주께서 그 사업을 번영케 한 곳은 어디에서나 그곳에 있는 자들이 새 지역으로 파견된 그분의 종들을 돕기 위하여 그들의 재물을 바쳐야 할 것을 보았다. 사업이 훌륭한 기초 위에 세워진 곳은 어디에나 신자들이 큰 희생이 될지라도 그들의 지역에 있는 사업을 위하여 지나간 여러 해에 투자된 자금의 일부 혹은 전부를 양도함으로써 곤경에 처한 자들을 도와야 할 책임이 있음을 느껴야 한다. 주께서는 이와같이 당신의 사업이 불어나도록 의도하신다. 이것이 의로운 면에서의 반환의 법칙이다.

출판사들의 상호 관계

171 포도나무와 그 가지에 대한 비유에는 그리스도와 그분의 추종자들 사이의 관계와 그분의 추종자들 상호 간의 관계가 예시되어 있다. 가지들은 모두 서로 관련되어 있으면서도 각각은 다른 것에 몰입되지 않는 개성을 가지고 있다. 모든 가지는 포도나무에 대하여 공통적인 관계를 맺고 자신의 생명과 성장과 결실을 위하여 그것에 의존한다. 그들이 서로를 지탱해 줄 수 없다. 각각은 그 자신을 위하여 포도나무에 연결되어야 한다. 그리고 가지들은 공통적인 외관을 가지고 있을지라도 역시 다양성을 나타내고 있다. 그것들의 일치는 포도나무와의 공통적인 연합에서 이루어지고, 비록 똑같은 방법으로는 아닐지라도 각각을 통하여, 포도나무의 생명이 나타난다.

이 비유는 그리스도인 개인을 위해서뿐 아니라 하나님의 사업을 하고 있는 기관들을 위해서 하나의 교훈이 된다. 상호 간의 관계 속에서 각자는 그 자체의 개성을 유지해야 한다. 서로간의 연합은 그리스도와의 연합을 통해서 온다. 동시에 각자의 개성이 다른 것의 개성에 몰입되지 않을지라도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기관은 서로간에 연합을 이룬다.

우리의 출판사들을 통합하여 그것들을 실질적으로 하나의 관리 아래 두면 사업이 더 잘 진척될 것이라고 때로는 주장되어 왔다. 그러나 주께서는 그렇게 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을 보이셨다. 권력을 소수의 사람들의 손에 쥐게 하거나 한 기관을 다른 기관의 지배 아래 두는 것은 하나님의 계획이 아니다.

우리의 사업은 그 시초에 하나의 작은, 매우 작은 개울로 나에게 제시되었다. 에스겔 선지자에게, “동으로 흐르다가 전 우편 제단 남편으로 흘러 내리”는 물에 대한 묘사가 주어졌다. 172 에스겔 47장을 읽어보라. 특별히 8절을 주목해 보라. “그가 내게 이르시되 이 물이 동방으로 향하여 흘러 아라바로 내려가서 바다에 이르리니 이 흘러 내리는 물로 그 바다의 물이 소성함을 얻을지라.” 그와같이 우리의 사업은 동으로, 서로, 바다의 섬들로, 그리고 세상의 모든 지역으로 확장되는 것으로 내게 제시되었다. 사업이 확장됨에 따라, 관리되어야 할 큰 사업들이 있게 될 것이다. 사업은 어떤 한 지역에 집중되어서는 안 된다. 인간적인 지혜는, 이미 명성과 세력을 얻은 곳에서 사업을 확립하는 것이 더욱 편리하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이런 면에서 실수들이 범해졌다. 무거운 짐지는 일은 힘과 발전을 가져다 준다. 그러므로 다른 지역에 있는 교역자들이 대부분 책임에서 벗어난다는 것은, 그들의 품성이 계발되지 않고, 그들의 힘이 발휘되지 못하고 약화되는 처지에 그들이 놓인다는 것을 의미한다. 사업은 주님의 것이다. 그리고 힘과 능률이 어떤 한 장소에 집중되게 하는 것은 그분의 뜻이 아니다. 각 기관은 독립을 유지하면서 하나님의 지시 아래 그분의 계획을 이루어야 한다.

통합GG 통합의 정책을 추구한 곳은 어디에서나 하나님 대신에 인간을 높이는 경향이 있다. 여러 기관에서 책임을 지고 있는 자들은 지도와 유지를 위하여 중앙 집권을 바란다. 개인의 책임감이 약화될 때 그들은 모든 인간 경험들 중 가장 고상하고 가장 귀중한 것, 곧 영혼이 하나님을 의존하는 것을 잃어버린다. 그들의 필요를 깨닫지 못하고 그들은 끊임없는 경성과 기도, 사람들로 그분의 성령의 가르침을 듣고 순종할 수 있게 해 주는 단 한 가지 것 곧 하나님께 끊임없이 굴복하게 해 주는 상태를 유지하지 못한다. 사람이 있는 곳에는 반드시 하나님이 계셔야 한다. 173 이 세상에서 하늘의 대사로 행동하도록 부름을 받은 자들이 실수가 없고 무한하신 하나님의 지혜와 힘을 가져야 할 때에 실수하고 유한한 사람에게서 지혜를 구하는 일에 만족하고 있다.

주께서는 당신의 기관에 있는 교역자들이 사람을 바라보거나 의존하도록 의도하지 않으신다. 그분은 그들이 당신을 중심으로 삼기를 바라신다.

우리의 출판사들은 한 기관이 다른 기관을 관리하기 위하여 명령하는 권세를 가지도록 피차간에 관계가 이루어져서는 안 된다. 너무 큰 권세가 소수의 사람들의 손에 쥐어질 때 사단은 판단을 왜곡시키고, 그릇된 행동 원칙을 교묘하게 불어넣고, 잘못된 정책을 도입하기 위하여 결정적인 노력을 할 것이다. 그렇게 함으로써 그는 하나의 기관을 그르칠 뿐만 아니라, 이 일을 통하여 다른 기관들도 지배하게 되고 먼 곳에 있는 사업에 그릇된 규범을 제공할 수 있게 된다. 그리하여 악에 대한 영향이 널리 퍼지게 된다. 각 기관이 그 자체의 도덕적 독립성을 가지고 서게 하고 그 자체의 영역에서 그에게 맡겨진 사업을 추진해 가게 하라. 각 기관에 있는 일꾼들은 하나님과 그분의 거룩한 천사들과 타락하지 않은 세계가 완전히 보는 가운데서 그들의 사업을 수행해야 한다는 것을 느껴야 한다.

한 기관이 잘못된 정책을 채택할 때 다른 기관이 오염되어서는 안 된다. 그 기관은 그 설립 취지에 충실해야 하며 그 원칙과 조화되게 사업을 추진시켜야 한다. 모든 기관은 진리와 의에 일치되는 한 다른 모든 기관과 조화를 이루어 활동하기 위하여 노력해야 한다. 그러나 그 이상은 그 어느 기관도 통합을 향해 나아가서는 안 된다.

경쟁GG 우리의 출판사들간에 경쟁이 있어서는 안 된다. 만일 이 정신에 빠지게 되면, 그것이 자라나고 강하게 되어 선교의 정신을 밀어내 버릴 것이다. 그것은 하나님의 영을 슬프게 하고 하나님의 은혜를 간직한 자들과 협력자가 되도록 파견된 봉사하는 천사들을 그 기관에서 추방하게 될 것이다.

174 우리 기관의 관리자들은 서로를 이용하기 위하여 가장 미약한 정도의 시도도 하지 않아야 한다. 그런 노력은 하나님께서 가장 불쾌히 여기신다. 잇속에 잽싼 거래, 피차간에 이루어지는 빈틈없는 거래를 관철시키기 위한 노력은 그분께서 용납할 수 없는 잘못이다. 다른 기관을 희생시켜 한 기관을 높이고자 하는 모든 노력은 잘못이다. 한 기관이나 그 기관의 영향력을 감소시키는 모든 비난이나 암시는 하나님의 뜻에 반대된다. 그런 노력을 하도록 충동하는 것은 사단의 정신이다. 일단 자리를 양보하면 그것은 교역자들을 타락시키고 하나님의 기관에 대한 그분의 목적을 좌절시키기 위하여 누룩처럼 작용할 것이다.

협력GG 우리 사업의 모든 분야, 곧 우리의 사업과 관련된 모든 기관은 이해성 있고 관대한 입장에서 운영되어야 한다. 사업의 모든 분야는, 그 자체의 독특한 특성을 유지하면서도 다른 모든 분야를 보호하고, 강하게 하고, 굳게 세우고자 노력해야 한다. 다양한 재능과 특성을 가진 사람들이 사업의 여러 분야를 발전시키기 위하여 채용되어야 한다. 이것은 언제나 주님의 계획이었다. 각 일꾼들은 그 자신의 분야에 특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그러나 그가 지체로 되어 있는 몸 전체의 건강과 행복을 위하여 연구하고 노력하는 것이 각자의 특권이다.

“그에게서 온 몸이 각 마디를 통하여 도움을 입음으로 연락하고 상합하여 각 지체의 분량대로 역사하여 그 몸을 자라게 하며 사랑 안에서 스스로 세우”(엡 4:16)기 위하여 통합이 아닌, 경쟁과 비평도 아닌 협력이 하나님의 기관에 대한 그분의 계획이다.

문서 전도자

175 문서 전도자들이 부채를 정산하지 못하기 때문에 우리의 서회들이 빚을 지게 되었고 그들은 출판소들에 대한 책임 이행을 할 수 없다. 그리하여 이 기관들이 난처한 지경에 빠지게 되어 사업이 장애를 받게 되었다. 어떤 문서 전도자들은 수령한 서적들에 대하여 출판사에 즉시 돈을 지불하라는 요구를 받으면 박대받은 것으로 생각해 왔다. 그러나 신속한 부채 청산이 사업 경영에 있어서 유일한 성공의 길이다.

어떤 문서 전도자들의 사업 수행의 엉성한 태도는, 그들이 배워야 할 중요한 교훈이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아무렇게나 이루어지는 사업이 내 앞에 제시되었다. 세속적인 업무에서의 해이함을 통하여 어떤 사람들은 부주의와 나태의 습관을 이루었고, 그들은 이 결함을 주님의 사업에 가져왔다.

하나님께서는 여러 가지 사업 분야에 결정적인 개선을 요구하신다. 그분의 사업과 관련되어 이루어지는 업무는 보다 철저한 정확과 정밀로 특징지어져야 한다. 필수적인 개혁을 가져오기 위해서는 확고하고 결정적인 노력이 있어야 한다.

“여호와의 일을 태만히 하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요”(렘 48:10).

“너희가 눈 먼 희생으로 드리는 것이 어찌 악하지 아니하며 저는 것, 병든 것으로 드리는 것이 어찌 악하지 아니하냐 이제 그것을 너희 총독에게 드려보라 그가 너를 기뻐하겠느냐 너를 가납하겠느냐”(말 1:8). “그 서원하는 일에 흠 있는 것으로 사기하여 내게 드리는 자는 저주를 받으리니 나는 큰 임금이요 내 이름은 열방 중에서 두려워하는 것이 됨이니라”(14절).

저자

176 하나님께서는 사람들이 당신 자신과 직접적인 관계를 이루시기를 바라신다. 인간을 취급하는 모든 일에 있어서 그분께서는 개인적으로 책임을 지는 원칙을 인정하신다. 그분은 개인적인 신뢰감을 고취시키고 개인적인 지도의 필요를 감명시키고자 하신다. 그분의 선물은 사람들에게 개인적으로 위탁된다. 각 사람은 신성한 책임을 맡은 청지기가 되었고, 각 사람은 주신 분의 지시대로 그의 책임을 완수해야 한다. 그러므로 각 사람은 그의 청지기 직분에 대한 계산을 하나님께 해야 한다.

이 모든 일에 있어서, 하나님께서는 인간이 하나님과 교제를 하도록 요구하고 계시며, 이런 관계를 통하여 사람은 하나님의 형상으로 변화될 수가 있다. 그러할 때 사랑과 자비의 원칙이 그의 본성의 한 부분이 될 것이다. 이 목적을 방해하기 위하여 애쓰고 있는 사단은 사람을 의존하도록 격려하고 사람들을 사람들의 노예로 만들기 위하여 끊임없이 활동한다. 그가 이와같이 사람들의 마음을 하나님께로부터 돌아서게 하는 데 성공할 때, 그는 그 자신의 이기심과 증오와 투쟁의 원칙을 교묘하게 불어넣는다.

우리의 상호간의 모든 태도에 있어서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그분께 대한 개인의 책임과 신뢰의 원칙을 주의 깊이 수호하기를 바라신다. 그것은 우리의 출판사들이 저자들을 취급함에 있어서 특별히 고려해야 할 하나의 원칙이다.

어떤 사람들은 저자들이 그들의 작품에 대한 청지기 직분을 주장할 권리가 없다는 것, 그들의 작품을 출판사나 합회가 관리하도록 넘겨주어야 한다는 것, 원고 작성에 든 비용 외에 그들이 그 이익의 몫을 주장해서는 안 된다는 것, 이것은 출판사나 합회로 넘겨져 그들의 판단력에 따라 사업의 여러 가지 필요에 충당되어야 한다는 것 등을 강조해 왔다. 177 이리하여 자신의 사업에 대한 저자의 청지기 직분은 자신에게서 다른 사람에게로 완전히 옮겨지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은 그 문제를 그렇게 생각하지 않으신다. 책을 쓰는 능력은 다른 모든 재능과 마찬가지로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하나의 선물이므로 그 재능의 계발에 대하여 소유자는 하나님께 책임을 지고 있고, 그분의 지시 아래 수입을 투자해야 한다. 그것은 우리가 투자하도록 위탁받은 우리 자신의 자산이 아니라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그렇다면 우리는 자유 재량의 권한을 주장하고, 우리의 책임을 다른 사람들에게로 옮기고 우리의 청지기 직분을 그들에게 넘겨 줄 수 있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그렇게는 할 수 없다. 주께서 우리를 개인적으로 그분의 청지기로 삼으셨기 때문이다. 우리는 이 재산을 우리 스스로 투자해야 할 책임이 있다. 우리 자신의 마음이 성화되어야 한다. 우리의 손은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맡겨주시는 수입으로 필요에 따라 나누어 줄 무엇인가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어떤 형제가 그의 가옥이나 토지에서 얻는 수입을 합회나 출판사가 관장하는 것이 합리적인 것이 아닌 것과 같이 그의 두뇌의 활동에서 오는 것을 전유(專有)하는 것도 합당한 일이 아니다.

출판사의 교역자가 그의 노력에 대한 급료를 받는다는 이유로 그의 육체와 정신과 영혼의 힘이 모두 그 기관에 속해 있고, 그의 붓에서 나오는 모든 저작에 대한 권리를 그 기관이 가지고 있다는 주장에는 정당성이 없다. 기관에서의 활동 시간 외에는 그 교역자의 시간이 그 자신의 지배 아래 있으며, 그 기관에 대한 그의 의무와 충돌되지 않는 한, 그가 합당하다고 여기는대로 그 시간을 이용할 수 있다. 이런 시간에 그가 저작하는 데 대해서는 그 자신의 양심과 하나님께 책임을 지게 된다.

한 사람이 다른 사람의 재능을 그의 절대적인 지배 아래 예속지키는 것보다 더 큰 모욕을 하나님께 돌릴 수는 없다. 178 거래에서 얻는 이익이 하나님의 사업에 바쳐지게 된다는 사실 때문에 악이 제거되지는 않는다. 이런 처사를 통하여 자신의 마음을 다른 사람의 마음에 의하여 지배되도록 허용하는 사람은 하나님으로부터 분리되고 유혹에 노출된다. 그의 청지기 직분에 대한 책임을 다른 사람들에게로 옮겨주고 그들의 지혜에 의존함으로써 그는 하나님이 계셔야 할 곳에 사람을 놓고 있다. 이와같이 책임 이양을 하고자 노력하고 있는 자들은 그들의 행동의 결과에 대하여 눈먼 상태이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그것을 우리 앞에서 분명히 밝히셨다. 그분은 “사람을 믿으며 혈육으로 그 권력을 삼고 마음이 여호와에게서 떠난 그 사람은 저주를 받을 것이라”(렘 17:5)고 말씀하신다.

저자들은 그들이 저술한 책에 대한 권리를 거저 주거나 팔아 버리도록 강요당해서는 안 된다. 그들은 그들의 저작에서 얻는 이익의 공정한 몫을 받아야 한다. 그리고 그들은 그들의 재산을 하나님이 나누어 주시는 지혜를 따라 관리되어야 할 하나님의 위탁물로 여겨야 한다.

책들을 저술할 능력을 소유한 자들은 그들이 얻는 이익을 투자할 능력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깨달아야 한다. 그들이 사업의 일반적인 필요를 채워주기 위하여 한 부분을 금고에 넣는 것이 특권인 반면에 그들은 사업의 필요를 잘 아는 것이 그들의 의무임을 느껴야 한다. 그리하여 하나님께 지혜를 구하는 기도를 드리면서 그들은 가장 필요가 큰 곳에 그들의 재물을 개인적으로 써야 한다. 그들은 자비하심의 어떤 분야를 이끌어야 한다. 그들의 마음이 성령의 지도 아래 놓일 것 같으면 그들은 재물이 필요한 곳을 깨닫는 지혜를 갖게 될 것이다. 그리하여 그 필요를 채워줌으로써 그들은 크게 축복을 받게 될 것이다.

만일 주님의 계획을 따르게 되었다면 오늘날 달라진 상황들이 존재하게 되었을 것이다. 진리의 깃발이 아직 세워지지 못한 많은 지역들에 너무도 투자가 되지 못하고 방치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불과 소수의 지역들에 너무도 많은 자금이 쓰여지지는 않았을 것이다.

179 우리의 출판사들은 하나님의 교역자들을 취급함에 있어서 잘못된 원칙을 허용하여 통제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만일 마음이 성령의 지도 아래 있지 않는 자들이 기관과 관련된다면 그들은 분명히 그릇된 방면으로 사업을 이끌게 될 것이다. 그리스도인으로 공언하는 어떤 자들은 주님의 사업과 관련된 업무를 신앙적인 봉사에서 완전히 떠난 어떤 것으로 간주한다. 그들은 말한다. “종교는 종교이고, 업무는 업무이다. 우리는 우리가 취급하고 있는 일을 성공시키고자 결심하고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 특별한 분야의 사업을 추진시키기 위하여 가능한 한 유리한 모든 것을 붙잡을 것이다.” 그리하여 진리와 의와는 반대되는 계획들이, 그것이 선한 사업이고 하나님의 사업의 발전을 위해서라는 이유로 이것, 저것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구실과 함께 개입된다.

이기심을 통하여 편협해지고 근시안적이 된 사람들은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주신 빛을 전하고자 그분께서 사용하고 있는 바로 그 사람들을 떠밀어 내는 것이 그들의 특권이라고 생각한다. 압제적인 계획들을 통하여, 하나님 안에서 자유롭게 서 있어야 할 교역자들이 그들의 동료 일꾼들에 불과한 자들에 의한 제한으로 구속을 받았다. 이 모든 것은 인간의 특징을 간직하고 있지, 하나님의 특징을 간직하고 있지 않다. 그것은 불법과 압제로 이끄는 사람들이 고안한 것이다. 하나님의 사업은 불법의 모든 오점에서 벗어나 있다. 그것은 하나님의 가족이 된 자들로부터 그들의 개성이나 그들의 권리를 박탈함으로써 유익을 얻고자 노력하지 않는다. 주께서는 독단적인 권위를 인정하지 않으시며, 최소한의 이기심이나 방종으로 하는 봉사도 받지 않으실 것이다. 그분에게는 그런 모든 행동이 몹시 싫은 것들이다.

그분께서는 선언하신다. “나 여호와는 공의를 사랑하며 불의의 강탈을 미워하여,” “네 집에 같지 않은 되 곧 큰 것과 작은 것을 두지 말 것이요 오직 십분 공정한 저울추를 두며 십분 공정한 되를 둘 것이라…무릇 부정당히 행하는 자는 네 하나님 여호와께 가증하니라”(사 61:8; 신 25:14-16).

180 “사람아 주께서 선한 것이 무엇임을 네게 보이셨나니 여호와께서 네게 구하시는 것이 오직 공의를 행하며 인자를 사랑하며 겸손히 네 하나님과 함께 행하는 것이 아니냐”(미 6:8).

이 원칙들을 최고로 잘 적용하는 일 가운데 하나는 자기 자신과, 자신의 마음을 통제하는 일과, 그의 달란트에 대한 청지기 직분, 곧 그 자신의 노력의 열매를 받아들이고 나누어 줄 수 있는 권리에 대한 인간의 권리를 인정하는 데서 발견된다. 오직 우리의 기관들이 그들의 동료 인간들과의 모든 관계에서 이 원칙들을 인정할 때만, 오직 그들의 처사에서 그들이 하나님의 말씀의 교훈에 유의할 때만 우리의 기관들에는 힘과 능력이 있을 것이다.

육체적이든, 정신적이든, 영적이든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빌려주신 모든 능력은 무지한 중에 멸망해 가는 우리의 동료 인간들을 위하여 우리에게 지정된 사업을 할 수 있도록 신성하게 간직되어야 한다. 모든 사람은 아무런 속박 없이 자신의 의무의 자리에 서고, 각자는 겸손하게 주님을 섬기며, 각각 자신의 사업에 책임을 져야 한다. “무슨 일을 하든지 마음을 다하여 주께 하듯하고 사람에게 하듯 하지 말라 이는 유업의 상을 주께 받을 줄 앎이니 너희는 주 그리스도를 섬기느니라.” 그분께서는 “각 사람에게 그 행한대로 보응하”신다(골 3:23, 24; 롬 2:6)

사단의 기술은 그의 목적을 성취시키기 위한 무수한 계획과 방법을 고안하는 데 발휘된다. 그는 신앙의 자유를 제한하고 신앙의 세계를 일종의 노예 상태로 끌어가고자 역사한다. 하나님의 능력으로 유지되지 않으면 조직들과 기관들은 사단의 지시 아래 사람들을 사람들의 지배 아래로 끌어가기 위해 일하게 될 것이며, 그리하여 기만과 교활이 진리를 위한 열성과 하나님의 나라의 발전을 위한 열성의 허울을 쓰게 될 것이다. 181 우리가 실행하고 있는 어떤 것이든지 대낮처럼 열려 있지 않으면 그것은 악의 왕의 방법에 속한다.

사람들은 거짓된 전제를 가지고 출발함으로써 오류에 빠진다. 그런 다음에는 오류가 진실로 입증되게 하고자 모든 일을 유도한다. 어떤 경우에 근본 원리는 오류가 혼합된 어느 정도의 진리를 갖게 된다. 그러나 그것은 정당한 행동으로 이끌지 않는다. 이것이 사람들이 오도되는 이유이다. 그들은 지배하는 하나의 세력이 되기를 원한다. 그리하여 그들의 원칙을 정당화하기 위해 노력하는 중에 그들은 사단의 방법을 택한다.

사람들이 주께서 그들에게 보내시는 경고를 거절하면, 그들은 악행하는 지도자들이 되기도 한다. 그런 사람들은 하나님의 대권(大權)을 행사하고자 주제넘게 나선다. 곧 그들은 하나님께서 사람들의 마음을 지배하기 위하여 친히 하고자 하지 않으시는 그 일을 감히 하고자 한다. 그리하여 그들은 로마교의 발자취를 따른다. 그들은 그들 자신의 방법과 계획들을 소개하고, 하나님에 관한 오해를 통하여 진리를 믿는 다른 사람들의 믿음을 약화시키고 기관들과 교회들을 더럽히며 타락시키고자 누룩처럼 작용하는 거짓 원칙들을 끌어들인다.

의와 공평과 공명 정대한 판단에 대한 인간의 개념을 낮추는 어떤 것, 곧 하나님의 인간 대리자들을 인간의 마음의 지배를 받도록 이끄는 어떤 고안이나 계율은 하나님을 믿는 그들의 믿음을 손상시키고 영혼을 그분에게서 분리시킨다.

하나님께서는 사람이 가장 경미한 정도로 그의 인간 동료을 지배하거나 압제하게 될 어떤 의도도 옹호하지 않으실 것이다. 사람이 다른 사람들을 위한 철칙(鐵則)을 만들기 시작하자마자 그는 하나님의 명예를 손상시키고 그 자신의 영혼과 그의 형제들의 영혼을 위태롭게 한다.

교회와 출판사

182 출판사에 대한 교회의 의무GG 그들의 지역 안에 우리의 출판소가 위치해 있는 교회의 교인들은 그들 가운데 주님의 특별한 기구 하나를 갖게 되는 영광을 누리는 것이다. 그들은 이와같은 영광을 감사하고 그것에는 가장 신성한 책임이 수반됨을 깨달아야 한다. 그들의 감화와 모본은 그 기관의 사명 완수에 크게 도움이 될 수도 있고 혹은 방해가 될 수도 있다.

우리가 최후의 위기에 접근해 감에 따라, 주님의 기구들 사이에 조화와 연합이 존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세상은 폭풍과 전쟁과 알력으로 가득 차 있다. 그러나 교황권이라는 한 머리 아래 사람들은 그분의 증인들을 통하여 증거되는 하나님을 반대하기 위하여 연합할 것이다. 이 연합은 큰 배교를 통하여 견고해진다. 그는 진리를 대항하여 싸우는 싸움에 그의 대리자들을 연합시키기 위하여 애쓰는 한편, 진리의 옹호자들을 분리시키고 흩어버리고자 노력할 것이다. 그는 질투와 악한 추측과 악한 말을 부추김으로 불화와 분리를 일으킨다. 그리스도의 교회에 소속된 자들은 영혼의 원수의 목적을 무너뜨릴 능력을 가지고 있다. 이와 같은 때에 그들은 서로 간에나 주님의 교역자들 가운데 누군가와 불목이 나타나서는 안 된다. 전반적인 불화 가운데서라도 성경을 생애의 인도자로 삼고 있기 때문에 조화와 연합이 존재하는 한 장소가 있게 하라. 하나님의 백성들은 그분의 기관들을 세우는 책임이 그들에게 지워져 있음을 느껴야 한다.

형제 자매들이여, 그대들이 기도와 재물로써 진심으로 출판소를 유지하고자 할 것 같으면 주께서는 기뻐하실 것이다. 183 그것이 하나님의 가장 풍성한 축복을 받을 수 있도록 매일 아침과 저녁에 기도하라. 비난과 불평을 조장하지 말라. 그대들의 입술에서 아무런 불평이나 불만이 나오지 않게 하라. 그리고 천사들이 그런 말들을 듣는다는 것을 기억하라. 모든 사람은 이 기관들이 하나님께서 정하신 것임을 알도록 지도되어야 한다. 자신들의 이익을 도모하기 위하여 기관들을 헐뜯는 자들은 하나님께 책임 추궁을 받아야 한다. 그분께서는 당신의 사업과 관련된 모든 것이 신성하게 취급되도록 계획하신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더욱 많이 기도하고 더욱 적게 말하기를 원하신다. 하늘의 문지방은 그분의 영광의 빛으로 넘쳐 흐르므로 그분께서는 이 빛이 당신과 올바른 관계를 유지하고 서 있는 모든 사람의 마음으로 비춰 들어오게 하실 것이다.

모든 기관은 역경과 싸워야 할 것이다. 시련들은 하나님의 백성들의 마음을 시험하기 위하여 허락된다. 주님의 기관들 가운데 하나가 역경을 당할 때, 우리가 하나님과 그분의 사업에 대하여 얼마나 진정한 믿음을 가지고 있는지 드러날 것이다. 그러한 때에는 아무도 문제를 최악의 상태로 간주하거나 의심과 불신의 표현을 하지 않아야 한다. 책임을 지고 있는 자들을 비평하지 말라. 그대들의 가정에서 이루어지는 대화가 주님의 교역자들을 비난하는 말로 오염되지 않게 하라. 이같은 비평의 정신에 탐닉한 부모들은 구원에 이르는 지혜가 있게 하는 말씀을 그들의 자녀 앞에 제시하고 있지 않다. 그들의 말은 아이들뿐만 아니라 보다 나이가 든 자들의 믿음과 확신을 흔들어 놓는 경향이 있다. 모든 사람이 신성한 사물들에 대한 존경심과 경외심을 거의 충분하게 가지고 있지 않다. 사단은 불신과 시기와 질투와 불경을 조장하는 비평자들과 가장 열심히 연합할 것이다. 사단은, 형제들 사이에 거룩하게 보존되어야 할 사랑의 불을 꺼버리고, 확신을 떨어뜨리고, 시기와 악한 추측과 말다툼을 일으키기 위하여 사람들에게 그의 정신을 불어넣고자 끊임없이 일하고 있다. 184 우리가 그의 협력자로 행동하고 있어서는 안 된다. 한 사람의 마음이라도 그의 주장에 대하여 문을 열게 되면 많은 불평의 씨를 뿌리게 된다. 그리하여 마지막 심판의 큰 날이 이르기 전에는 결코 완전히 드러나지 않을 영혼의 파멸을 가져오는 일이 이루어질 것이다.

그리스도께서는 선언하신다. “누구든지 나를 믿는 이 소자 중 하나를 실족케 하면 차라리 연자 맷돌을 그 목에 달리우고 깊은 바다에 빠뜨리우는 것이 나으니라 실족케 하는 일들이 있음을 인하여 세상에 화가 있도다 실족케 하는 일이 없을 수는 없으나 실족케 하는 그 사람에게는 화가 있도다”(마 18:6, 7). 큰 책임이 교인들에게 놓여 있다. 그들은 믿음 안에 있는 어린 영혼들에게 부주의하지 않도록, 사단의 선동 아래 의심과 불신의 씨를 뿌림으로 영혼의 파멸에 대하여 죄 있는 자로 발견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너희 발을 위하여 곧은 길을 만들어 저는 다리로 하여금 어그러지지 않고 고침을 받게 하라 모든 사람으로 더불어 화평함과 거룩함을 좇으라 이것이 없이는 아무도 주를 보지 못하리라 너희는 돌아보아 하나님 은혜에 이르지 못하는 자가 있는가 두려워하고 또 쓴 뿌리가 나서 괴롭게 하고 많은 사람이 이로 말미암아 더러움을 입을까 두려워하고”(히 12:13-15).

사단의 대리자들의 권세는 크다. 그러므로 주께서는 당신의 백성들이 “지극히 거룩한 믿음 위에 자기를 건축하”기 위하여 서로를 격려하도록 호소하신다.

사단과 협력하는 대신에, 각 사람은 하나님과 협력하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배워야 한다. 사기를 저하시키는 이 시대에 그분께서는 이루어져야 할 사업, 우리를 피차간에 지탱하게 해 줄 굳센 용기와 믿음을 요구하는 사업을 가지고 계신다. 모든 사람은 하나님과 협력하는 자로서 어깨를 맞대고 마음을 같이 하여 설 필요가 있다. 185 도처에서 낙담을 강요하는 때에 교인들이 하나님의 교역자들을 지원하고, 기도와 감화로 돕기 위하여 함께 선다면 하나님의 은혜 안에서, 그리고 그 은혜를 통하여 무슨 일이든지 성취되지 않겠는가! 지금은 성실한 청지기로 일할 때이다.

비난과 비평 대신에, 우리의 형제와 자매들은 주님의 기관에 대하여 용기와 확신의 말을 해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무거운 짐을 진 자들의 마음을 격려하도록 그들에게 요구하신다. 왜냐하면 그분께서 그들과 함께 일하고 계시기 때문이다. 그분께서는 당신의 백성들이 그분의 기관을 지탱하고 있는 능력을 깨닫도록 요구하신다. 그대들의 최고의 능력이 발휘할 수 있는 감화를 끼치고자 노력함으로써 주께 영광을 돌려라.

그대들에게 기회가 주어질 때는 교역자들에게 힘과 용기가 될 말을 하라. 우리는 모름지기 서로 간에 너무도 무관심하다. 우리는 너무도 흔히 우리의 동료 일꾼들에게 힘과 격려가 필요하다는 것을 잊어버린다. 특별한 혼란과 부담이 가중되는 때에 그대의 관심과 동정을 그들에게 확신시켜 주는 일을 잊지 말라. 그대가 기도로써 그들을 돕고자 노력하고 있는 동안, 그대가 그렇게 하고 있음을 그들에게 알려 주라. 교역자들에게 “마음을 강하게 하라 담대히 하라”(수 1:6)는 하나님의 기별을 신속하게 전하라.

우리 기관의 관리자들은 질서를 유지하고 그들의 보호 아래 있는 젊은이들을 슬기롭게 훈련시키기 위한 가장 어려운 일을 맡아 있다. 교인들은 그들의 손을 받쳐 주기 위하여 많은 일을 할 수 있다. 젊은이들이 기관의 훈육에 복종하기를 꺼리거나 그들의 상급자들과 견해가 다른 어떤 문제에 있어서 그들 자신의 방식을 고집하고자 할 때, 부모들은 맹목적으로 그들의 자녀들을 지지하거나 동정하지 않아야 한다.

진리와 그들의 동료 인간들과 하나님께 대한 충성에 바로 기초가 되는 원칙을 가볍게 여기도록 가르침을 받기보다는 그들의 자녀들이 고난을 당하게 하는 것이 훨씬 더 좋을 것이며, 무덤에서 쉬게 하는 편이 더 좋을 것이다.

186 그들을 담당한 자들과 어려움이 있을 경우에는 권위를 가진 자들에게 직접 가서 진리를 배우도록 하라. 다양한 부서의 관리자들은 어떤 규정이 필요한지를 다른 사람들이 알 수 있는 것보다 훨씬 더 잘 알고 있다는 것을 명심하라. 그들의 판단을 신임하고 그들의 권위를 존중하라. 하나님께서 신임할 수 있는 지위에 두심으로써 존경과 영예를 보여주신 자들을 존경하고 영화롭게 하도록 그대의 자녀들을 가르치라.

교인들이 그들의 가정에서 올바른 질서와 훈육의 모본을 보이는 것보다 더욱 효과적으로 우리 기관의 관리자들의 노력을 후원할 수 있는 길은 없다. 부모들은 그들의 말과 행동을 통하여 그들이 자녀들에게 바라는 바의 모본을 보여야 한다. 언어의 순결과 진실한 그리스도인의 예절이 끊임없이 유지되어야 한다. 죄에 대한 조장이나, 나쁜 말이나 악한 추측이 있어서는 안 된다. 아이들과 젊은이들에게 스스로를 존중하고, 원칙에 진실하고, 하나님께 진실하도록 가르치라. 그들에게 하나님의 율법과 가정의 규율을 존중하고 순종하도록 가르치라. 그러면 그들이 이 원칙들을 그들의 생애에서 실천하고 다른 사람들과의 모든 교제에서 그것들을 실행할 것이다. 그들은 이웃을 자기 몸처럼 사랑할 것이다. 그들은 순결한 분위기를 만들고 거룩함과 하늘로 향해 가는 길에서 약한 영혼들을 격려하기 위하여 감화를 발휘할 것이다.

이런 교훈을 받는 자녀들은 우리의 기관들에서 무거운 부담, 곧 걱정거리가 되지 않을 것이다. 그들은 책임을 지고 있는 자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올바른 교훈 아래서 그들은 신임 받는 자리들을 차지할 준비를 갖추게 될 것이며, 교훈과 모본으로 다른 사람들이 의를 행하도록 끊임없이 돕게 될 것이다. 그들은 그들 자신의 재능들을 올바로 평가하고 그들의 육체적, 정신적, 영적 능력을 최선껏 활용할 것이다. 187 그런 영혼들은 유혹에 대하여 요새화되어 있으며, 그들은 쉽게 정복당하지 않는다. 하나님의 축복으로 그런 인물들은 빛의 전달자가 되며, 그들의 감화는 실제적인 그리스도인 생애가 되는 사업의 생애를 위하여 다른 사람들을 가르치는 경향이 있다.

영혼들을 위한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충만해지고, 그들의 특권과 기회에 대하여 각성해 있는 교인들은 우리 기관에 있는 젊은이들에게 선을 위한 감화를 헤아릴 수 없이 미치게 될 것이다. 가정과 사업과 교회에서의 그들의 성실의 모본, 젊은이들의 영적 번영에 대한 진정한 관심과 함께 나타난 그들의 사교적인 친절과 그리스도인 예절의 표현은 이 젊은이들이 이생과 내생에 있어서 다같이 하나님과 그들의 동료 인간들을 섬기기 위한 품성을 형성하는 데 엄청난 역할을 할 것이다.

교회에 대한 출판사의 의무GG 교회가 출판사에 대하여 책임이 있는가 하면 출판사도 교회에 대하여 책임이 있다. 각자는 상대방을 지원해야 한다.

출판사에서 책임 있는 위치에 있는 자들은 스스로를 지나치게 일에 억눌리게 하므로 영적 관심을 유지하기 위한 시간을 갖지 못하게 되어서는 안 된다. 영적 관심이 출판사 안에 살아 있을 때, 그것은 교회에서 강력한 감화를 끼칠 것이며 그것이 교회 안에 살아 있을 때, 그것은 출판사에 강력한 감화를 끼칠 것이다. 영혼들을 그리스도께로 인도하도록 경영될 때, 하나님의 축복이 사업에 임할 것이다.

그리스도의 이름을 믿노라고 공언하는 출판사의 모든 교역자들은 교회에서도 교역자가 되어야 한다. 그들이 모든 은혜의 수단들을 증진시키는 것이 그들 자신의 영적 생애에 필수적이다. 그들은 구경꾼으로 서 있음으로가 아니고 일꾼들이 됨으로써 힘을 얻게 될 것이다. 188 모든 사람은 교회와 관련된 정규적이요 조직적인 어떤 분야의 활동에 참여해야 한다. 모든 사람은 그리스도인으로서 이것이 그들의 의무임을 깨달아야 한다. 그들은 침례 서약을 통해서 그리스도의 교회를 세우기 위해 힘을 다하여 모든 일을 하겠다고 약속하였다. 그들의 구속주에 대한 사랑과 충성심, 진실한 남성과 여성의 표준에 대한 충성심, 그들이 관련되어 있는 기관에 대한 충성심이 이것을 요구하고 있다는 것을 그들에게 보여주라. 이와같은 의무들을 등한히 하고 있는 동안, 그들은 그리스도의 충성된 종이 될 수 없고, 그들은 진정으로 성실한 남녀들이 될 수 없고, 그들은 하나님의 기관에 가납될만한 교역자가 될 수 없다.

다양한 부서를 가진 기관의 관리자들은 젊은이들이 이 분야에서 올바른 습관을 형성하도록 특별히 보호하여야 한다. 교회의 집회들이 무시되거나 교회의 사업과 관련된 의무들이 수행되지 않고 있을 때는 그 원인이 확인되어야 한다. 친절하고 재치 있는 노력으로 부주의한 자들을 일깨우고 사라져 가는 관심을 다시 살리도록 힘쓰라.

아무도 자신의 일 때문에 주님의 거룩한 사업을 등한히 하도록 허용되어서는 안 된다. 하나님께 대한 그들의 의무를 등한히 하기보다는 그들 자신과 관련된 일을 포기하는 것이 훨씬 더 좋을 것이다.

출판사에서 책임을 맡은 형제들에게­GG 나는 그대들에게 우리의 연중 집회, 단순히 사업을 위한 모임이 아니라, 그대들의 영적 계몽을 위한 모임에 참석하는 중요성을 강조하는 바이다. 그대들은 하늘과 밀접하게 연결되어야 할 필요를 깨닫지 못한다. 이와 같은 연결이 없이는 그대들 가운데 한 사람도 안전하지 않으며, 한 사람도 하나님의 사업을 가납될 만큼 행할 자격이 없다.

이 사업에서는 어떤 세속적인 사업에서보다도 성공이 사업을 수행하는 헌신과 자기 희생의 정신에 더 크게 비례한다. 189 이 사업에서 관리자의 책임을 맡은 자들은 스스로를 하나님의 영으로 깊이 감동받을 수 있는 곳에 둘 필요가 있다. 책임 있는 그대들의 자리가 일반 교역자의 자리보다 더욱 무겁기 때문에 그대들은 성령의 침례를 받고 하나님과 그리스도를 아는 지식을 얻기 위하여 다른 사람들보다 훨씬 더 큰 열성을 가져야 한다.

선천적 재능과 후천적 재능이 모두 하나님의 선물이기 때문에 끊임없이 그분의 영의 지배, 그분의 거룩하고 성스러운 능력의 지배를 받을 필요가 있다. 그대들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릴 수 있는 방법으로 몸과 마음의 모든 능력을 사용하기 위하여 그대들은 이 사업에서의 그대들의 경험의 부족을 가장 깊이 느끼고 필요한 지식과 지혜를 얻고자 가장 열렬하게 노력할 필요가 있다.

“새 마음을 너희에게 주되.” 마치 피가 육체 속에서 하나의 생명력으로서 순환하는 것처럼 그리스도께서는 그대들의 마음속에 거하셔야 한다. 이 문제에 관해서는 우리가 아무리 서둘러도 지나칠 수는 없다. 진리가 우리의 갑옷이 되어야 하는 한편, 우리의 확신은 그리스도의 생애를 특징지었던 산 동정으로 강해질 필요가 있다. 만일 진리, 산 진리가 품성을 통하여 예시되지 않으면 어떤 사람도 설 수가 없다. 우리를 확고하게 세워 주고 그렇게 지켜줄 수 있는 유일한 능력이 있는데, 그것은 진리 안에 있는 하나님의 은혜이다. 하여튼 이미 비틀거리고 있는 상태에 놓인 자는 넘어질 준비가 된 것이다.

주께서는 그대들이 당신을 신뢰하기를 바라신다. 빛으로 나아가기 위하여 모든 기회를 최선껏 이용하라. 만일 그대들이 하나님께로부터 오는 거룩한 감화에서 떨어져 있다면, 어떻게 그대들이 영적 사물을 식별할 수 있겠는가?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당신의 사업을 위한 준비를 갖추기 위하여 모든 기회를 이용하라고 요구하신다. 그분께서는 그 사업의 완수에 그대들의 모든 정력을 쏟고 그 사업의 신성성과 그 사업의 두려운 책임에 대하여 그대들의 마음이 민감해 있기를 바라신다. 190 하나님의 눈은 그대들을 주시하고 있다. 그대들 중 어떤 사람도 흠이 있는 희생 제물, 곧 성경 공부도 기도의 값도 치르지 않은 희생 제물을 그분 앞에 가져가는 것은 안전하지 않다. 그런 제물은 그분께서 받으실 수 없다.

나는 그대들에게 깨어서 그대들 스스로를 위하여 하나님을 찾으라고 호소하는 바이다. 나사렛 예수께서 지나가고 계시는 동안, “다윗의 자손이여 나를 불쌍히 여기소서”라고 가장 열렬하게 그분께 부르짖으라. 그러면 그대들은 시력을 얻게 될 것이다. 하나님의 은혜를 통하여 그대들은 금이나 은이나 보석보다 더 귀중한 것을 받게 될 것이다.

사람들이 어느 때보다 하나님과의 연결을 유지해야 할 필요가 있는 한 때가 있다면, 그것은 그들이 특별한 책임을 담당하도록 부름을 받는 때이다. 우리가 무기를 버리고 전쟁터로 나가는 것은 안전하지 않다. 우리가 하나님의 전신갑주로 무장할 필요가 있는 것은 그 때이다. 모든 부분이 요긴하다.

그대들이 그리스도인이면서 그대들 스스로의 세계에 움츠러들 수 있다는 생각을 결코 갖지 말라. 각 사람은 인류의 큰 직조물의 한 부분이다. 그러므로 그대들의 경험의 특성과 질은 주로 그대들이 교제하는 자들의 경험에 의하여 결정될 것이다. 예수께서는, “두세 사람이 내 이름으로 모인 곳에는 나도 그들 중에 있느니라”(마 18:20)고 말씀하신다. 그러므로 모이기를 폐하는 어떤 사람들의 습관과 같이 하지 말고 오직 권하여 그 날이 가까움을 볼수록 더욱 그리하자.

교회의 사교적인 집회들을 할 수 있는대로 흥미롭게 만들라. 참석한 모든 사람이 그 모임에서 해야 할 의무가 있다는 것을 느끼게 하라. 모든 교역자에게 올바른 감명을 주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는 하늘의 천사들과 협력하라.

하나님의 기구들의 신성성

191 작업장과 공장과 옥수수 농장과 같은 일상적인 사업과, 하나님의 사업을 진전시키기 위하여 특별히 설립된 기관과의 차이점을 인식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그러나 고대에 하나님께서 신성한 사물과 일상적인 사물, 거룩한 것과 불경스런 것 사이를 나누신 동일한 구별은 여전히 존재한다. 그분께서는 우리 기관에서 일하는 교역자들이 이같은 구별을 식별하고 깨닫기를 원하신다. 우리의 출판소에서 어떤 지위를 차지하고 있는 자들은 크게 존경을 받는다. 그들에게는 신성한 의무가 주어진다. 그들은 하나님과 동역하는 자들이 되도록 부름을 받고 있다. 그들은 하늘의 기구들과 그처럼 밀접하게 연결되는 기회를 가진 것에 대하여 감사해야 하며 그들의 재능과 그들의 봉사와 그들의 확고한 경계를 주님의 기관에 바치도록 허락받음으로써 높은 특권을 얻은 사실을 깨달아야 한다. 그들은 출판소를 하나님께서 바라시는 그대로 세상의 빛과 그분을 위한 충성스런 증인과 넷째 계명의 안식일의 기념비가 되게 하고자 단호한 목적과 높은 포부와 열심을 가져야 한다.

“내 입을 날카로운 칼같이 만드시고 나를 그 손 그늘에 숨기시며 나로 마광한 살을 만드사 그 전통에 감추시고 내게 이르시되 너는 나의 종이요 내 영광을 나타낼 이스라엘이라 하셨느니라…네가 나의 종이 되어 야곱의 지파들을 일으키며 이스라엘 중에 보전된 자를 돌아오게 할 것은 오히려 경한 일이라 내가 또 너로 이방의 빛을 삼아 나의 구원을 베풀어서 땅 끝까지 이르게 하리라”(사 49:2-6). 192 이것은 어떤 경우로나 주님의 택한 기관들과 연결된 모든 자들에게 대한 주님의 말씀이다. 그들은 빛을 비추는 매체 안으로 들어왔기 때문에 하나님의 은총을 받는다. 그들은 그분의 특별한 봉사에 임하고 있기 때문에 이것을 경한 일로 간주해서는 안 된다. 그들의 책임감과 헌신은 그들의 거룩한 신임의 자리에 비례되어야 한다. 값싸고 통속적인 이야기와 경박한 행동이 묵인되어서는 안 된다. 그 위치의 신성성에 대한 지각이 장려되고 계발되어야 한다.

더욱이 주께서는 당신의 택한 기구를 끊임없이 주의 깊이 돌보신다. 기계는 그것을 다룰 줄 아는 기술자에 의하여 움직일 수 있다. 그러나 작은 나사 한 개나 기계의 작은 부분을 고장난 채로 버려두기가 얼마나 쉬운가! 그런데 그것이 얼마나 엄청난 재난을 가져올 수 있는가! 누가 그와 같은 사고를 막아 주었는가? 하나님의 천사들이 사업을 감독하고 있다. 만일 기계를 움직이는 자들의 눈이 열려질 수 있다면, 그들은 하늘의 보호를 식별하게 될 것이다. 사업이 이루어지고 있는 출판소의 모든 방에는 그것이 어떤 정신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주목하고, 그 가운데 나타난 충성심과 비이기적인 마음을 지켜보고 있는 한 증인이 있다.

내가 만일 하나님께서 특별한 방법으로 일하고 계시는 중심부로서의 그분의 기관들을 하나님이 어떻게 여기시는지에 관한 빛을 제시하지 못했다면 그분께서 당신의 성령을 통하여 그대들의 마음에 그것들을 생생하게 묘사해 주심으로 그대들이 통속적인 사업과 거룩한 사업의 차이를 이해하게 되기를 바란다.

교인들과 출판사의 일꾼들은 다같이 하나님의 동역자로서 그분의 기관을 돌보는 일에 담당해야 할 몫이 있다는 것을 생각해야 한다. 193 그들은 모든 분야에서 그 기관의 이득에 대하여 성실한 수호자들이 되고 손실과 재난에서 뿐 아니라 더럽히고 오염시킬 수 있는 모든 것으로부터 그것을 수호하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 그들의 행동을 통하여, 심지어 무의식 중의 비난이나 비판의 한마디 말을 통해서라도 그 기관의 아름다운 평판이 더럽혀져서는 안 된다. 하나님의 기관들은 하나의 거룩한 위탁으로 그들에게 간주되고, 법궤가 고대 이스라엘에 의하여 수호되었던 것과 똑같은 열성으로 수호되어야 한다.

출판사의 교역자들이 이 큰 중심체를 하나님과 관련되고 그분의 감독 아래 있는 것으로 생각하도록 교육을 받을 때, 그들이 이 매체를 통하여 하늘에서 온 빛이 세상으로 전해진다는 것을 깨달을 때, 그들은 그것을 큰 경의와 존경심으로 대하게 될 것이다. 그들은 사업을 행함에 있어서 하늘의 능력이 협력할 수 있다는 가장 좋은 생각과 가장 고상한 정서를 간직할 것이다. 교역자들이 악을 볼 수 없을 정도로 순결한 눈을 가진 천사들 앞에 있다는 것을 깨달을 때, 생각과 말과 행동은 강하게 억제될 것이다. 그들은 도덕적인 힘을 받게 될 것이다. 주께서는 “나를 존중히 여기는 자를 내가 존중히 여기고”(삼상 2:30)라고 말씀하시기 때문이다. 모든 교역자는 귀중한 경험을 하게 되고 환경을 초월하는 믿음과 능력을 소유하게 될 것이다. 모든 사람은 “주께서 이곳에 계시다”라고 말할 수 있게 될 것이다.

하나님을 의지함

194 우리의 기관에 있는 교역자들이 배워야 할 첫째 교훈은 하나님을 의지하는 교훈이다. 그들이 모든 분야에서 성공할 수 있기 전에, 그들은 각자가 스스로 “나를 떠나서는 너희가 아무것도 할 수 없음이라”는 그리스도의 말씀에 있는 진리를 받아들여야 한다.

의는 경건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어떤 사람도 하나님을 믿는 믿음을 가지고 그분과 생명적인 연결을 이루고 있지 않는 한 의로울 수가 없다. 들에 핀 꽃이 그 뿌리를 흙 속에 박고있는 것처럼, 그것이 공기와 이슬과 소나기와 햇빛을 받아야 하는 것처럼, 우리는 하나님께로부터 영혼의 생명에 도움이 되는 것을 받아야 한다. 우리가 그분의 계명을 순종할 능력을 받는 것은 오직 그분의 본성에 참여하는 자가 됨으로써이다. 어떤 사람도, 높거나 낮거나, 경험이 있거나 없거나 간에, 그의 생명이 그리스도와 함께 하나님 안에 숨겨지지 않는 한 그의 동료 인간들 앞에서 순결하고 힘 있는 삶을 꾸준히 지속할 수 없다. 사람들 사이에서의 활동이 크면 클 수록 하나님과의 마음의 교통은 더욱 밀접해져야 한다.

주께서는 출판소의 일꾼들이 신앙적인 분야에서 교육을 받아야 한다는 교훈을 주셨다. 이 사업은 재정적인 유익보다 무한히 중요하다. 교역자들의 영적 건강이 첫 번째로 고려되어야 한다. 매일 아침 시간을 갖고 기도로써 그대들의 사업을 시작하라. 이것을 낭비된 시간으로 생각하지 말라. 그것은 영원한 시대를 통하여 살아 있을 시간이다. 이 수단을 통하여 성공과 영적 승리가 오게 될 것이다. 기계는 주님의 손이 닿을 때 움직일 것이다. 하나님의 축복은 분명히 간구할 가치가 있다. 그리고 사업은 시작이 올바르지 않으면 올바를 수 없다. 모든 교역자의 손은 주께서 그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기 전에 힘을 얻어야 하고, 그의 마음은 순결해져야 한다.

195 만일 우리가 진실한 그리스도인 생애를 살고자 한다면, 하나님의 말씀에 끊임없이 접촉함으로 양심이 되살아나야 한다. 하나님이 무한한 값으로 우리에게 제공해 주신 귀중한 모든 것들을 우리가 전유(專有)하지 않으면 그것들이 우리에게 아무런 유익이 되지 못할 것이며, 우리를 강하게 하고 영적 성장을 이루게 할 수도 없다.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을 먹고 그것을 우리 자신의 한 부분으로 삼아야 한다.

작은 무리들이 저녁이나 정오나 이른 아침에 성경을 연구하기 위하여 함께 모이도록 하라. 그들은 성령으로 힘을 얻고, 깨우침을 받고, 거룩해지기 위하여 기도의 시간을 가져야 한다. 그리스도께서는 모든 교역자의 마음속에서 이 일이 이루어지기를 바라신다. 만일 그대들 스스로가 그것을 받기 위하여 문을 열 것 같으면 큰 축복이 그대들에게 이르러 올 것이다. 하나님의 천사들이 그대들의 모임 가운데 있게 될 것이다. 그대들은 생명나무의 잎사귀들을 먹게 될 것이다. 그대들은 하나님의 축복을 구하고 있는 이 귀중한 시간에 그대들의 동료 교역자들과 이룬 사랑스런 친숙에 대하여 어떤 간증을 할 수 있겠는가. 각 사람이 단순한 말로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하게하라. 이것은 교회 안으로 가져올 수 있는 유쾌한 모든 음악의 악기들보다 영혼에게 더 큰 위로와 기쁨을 줄 것이다. 그리스도께서는 그대들의 마음속에 오실 것이다. 그대들이 그대들의 성실을 유지할 수 있는 것은 오직 이 수단을 통해서이다.

많은 사람들은 주님을 찾는 데 바쳐지는 시간을 잃어버린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 같다. 그러나 그분께서 인간의 노력과 협력하기 위하여 오시고, 남녀들이 그분과 협력할 때, 현저한 변화가 사업과 그 결과에 보이게 될 것이다. 의의 태양의 밝은 광선을 받아들인 모든 마음은 음성과 마음과 품성에 하나님의 영의 역사를 드러낼 것이다. 기계는 마치 기름이 쳐지고 능란한 손에 의하여 지도되는 것처럼 움직일 것이다. 교역자의 정신이 두 감람나무 가지로부터 기름을 받을 때 마찰이 줄어들 것이다. 196 친절과 온유와 사랑과 격려의 말을 통하여 거룩한 감화가 다른 사람들에게 나누어질 것이다.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전도자들을 통하여 견습생들이 회개할 수 있도록 열렬한 노력이 이루어져야 한다. 그들은 진리에 관하여 신중하게 가르침을 받아야 한다. 그들은 매일 성경을 연구하도록 권유되어야 하고, 그들과 함께 성경을 읽고 연구할 교사를 가져야 한다.

성령의 교훈 아래 이루어지는 성경의 연구를 통하여 얻는 그리스도에 관한 지식의 증가는 받아들이는 자가 생애의 모든 업무에서 옳은 것과 그릇된 것을 구분할 수 있게 해 준다. 우리의 출판사에 관련된 자들이 이 지식을 얻어 진리 안에서 뿌리를 내리고 터가 굳어지면 그들은 공의와 정의를 실천하기 위하여 주님의 길을 지키게 될 것이다.

출판 기관들과 하나님의 사업의 모든 분야에서 거룩한 사물들을 취급하고 있는 자들은 그들의 정신적, 도덕적 능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해야 한다. 그들은 사람의 뜻이 아닌 하나님의 뜻을 계속적으로 연구해야 한다. 그분의 은혜가 그들의 모든 사업에 드러나야 한다.

우리는 “부지런하여 게으르지 말고 열심을 품고 주를 섬”(롬 12:11)겨야 한다. 우리는 우리의 사업에 활동적이어야 한다. 그러나 또 하나의 다른 요소, 곧 하나님의 사업에 있어서의 산 열성이 이 활동에 혼합되어야 한다. 우리의 매일의 사업 안으로 우리는 헌신과 경건과 깊은 신앙심을 가져가야 한다. 만일 그대들이 이것 없이 그대들의 업무를 수행할 것 같으면 그대들은 생애에서 가장 큰 실수를 범하게 되고, 그대들이 하나님을 섬기고 있노라고 공언하면서 그분께 도둑질을 하게 된다.

협력

197 새 지역에 기관들이 설립될 때 상세한 사업 내용을 충분히 알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책임을 지우는 것이 때로는 필요하다. 이런 사람들은 매우 불리한 상황에서 일을 하게 된다. 그러므로 그들과 그들의 동료 교역자들이 주님의 기관에서 이기심 없는 마음을 갖지 않으면 그 기관의 번영을 방해하는 사태가 초래될 것이다.

많은 사람들은 그들이 담당하고 있는 사업 분야가 순전히 그들에게 속해 있기 때문에 어떤 사람도 그것에 관하여 어떤 제안을 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바로 이런 사람들은 사업을 경영하는 최선의 방법에 관하여 무지할 수도 있다. 그러나 어떤 사람이 그들에게 조언을 하고자 하면 그들은 화가 나서 그들의 독립적인 판단을 따르고자 더 한층 결심한다. 그런가 하면 교역자들 중 어떤 사람들은 그들의 동료 일꾼들을 도와주거나 가르쳐 주기를 원치 않는다. 또한 경험이 없는 다른 사람들은 그들의 무지가 공개되기를 원치 않는다. 그들은 많은 시간과 물질을 희생하며 실수를 범한다. 왜냐하면 그들은 너무 교만하여 조언을 구하지 않기 때문이다.

재난의 원인을 단정하기에 어렵지 않다. 교역자들은 그들 스스로를 원안을 형성하기 위하여 함께 직조되어야 할 실로 간주했어야 할 때에 독립적인 실이 되어 버렸다.

이런 일은 성령을 슬프시게 한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피차 간에 배우기를 바라신다. 성화되지 못한 독존(獨存)은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역사하실 수 없는 곳에 우리를 둔다. 그와 같은 상황을 사단은 매우 기뻐한다.

소수의 사람들이 소유한 지식을 다른 사람들이 얻을까 두려워하는 비밀주의와 염려가 없어야 한다. 그런 정신은 끊임없는 의심과 제지의 근원이 된다. 나쁜 생각과 나쁜 추측에 빠지게 되고, 형제의 사랑은 마음에서 사라진다.

198 하나님의 사업의 모든 분야는 다른 모든 분야와 연관을 갖는다. 배타성은 하나님이 주재(主宰)하시는 기관 안에 존재할 수가 없다. 그분께서 모든 재주와 모든 창안력의 주가 되시기 때문이다. 그분께서는 모든 바른 방법의 기초가 되신다. 그것들에 관한 지식을 나누어 주시는 분은 그분이시다. 그러므로 어떤 사람도 이 지식을 순전히 자기 자신의 것으로 생각해서는 안 된다.

모든 교역자는 사업의 모든 분야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그리하여 하나님께서 어떤 분야를 도울 수 있는 통찰력과 능력과 지식을 그에게 주셨다면 그는 그가 받은 것을 나누어 주어야 한다.

사심없는 활동을 통하여 기관과 연관될 수 있는 모든 재능은 그것을 성공시키고, 하나님을 위해 살아있고, 활동적인 기관을 만들기 위해 활용되어야 한다. 재능과 영향력을 가진 헌신적인 교역자들은 출판사가 필요로 하는 자들이다.

모든 교역자는 주님의 기관을 발전시키기 위해서 일하고 있는지 자기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 일하고 있는지 시험을 받아야 할 것이다. 회심한 자들은 그들이 얻은 특권과 지식을 그들의 개인적인 이익을 위하여 사용하고자 노력하고 있지 않다는 증거를 매일 보여줄 것이다. 그들은 그들이 주님의 기구로서 탁월한 일을 함으로 그분의 사업에 봉사할 수 있도록 하나님의 섭리로 이 특권들이 그들에게 주어졌다는 것을 깨닫는다.

어떤 사람도 칭찬을 얻고자 하는 마음이나 패권을 쥐고자 하는 야망으로 일을 해서는 안 된다. 진실한 교역자는 최선을 다함으로써 하나님을 영화롭게 할 수 있기 때문에 그렇게 할 것이다. 그는 자신의 모든 능력을 계발시키기 위하여 노력할 것이다. 그는 자신의 의무들을 하나님께 대한 것으로 이행할 것이다. 그의 유일한 소망은 그리스도께서 존경을 받으시는 것과 완전한 봉사일 것이다.

교역자들은 주님의 사업이 우세해지도록 노력하는 데 그들의 정력을 총동원해야 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그들 스스로가 힘과 능력을 얻게 될 것이다.

자제와 성실

199 우리는 정신적 혹은 육체적 능력에 지나친 짐을 지워서 우리가 쉽게 흥분하고 하나님의 이름을 더럽히는 말을 하게끔 할 권리가 없다. 주께서는 우리가 언제나 침착하고 인내하기를 바라신다. 다른 사람들이 무엇을 하든지, 우리는 동일한 환경 아래서 그리스도께서 행동하실 것처럼 행함으로 그분을 대표해야 한다.

책임 있는 지위에 있는 자는 매일 매우 중대한 결과가 좌우되는 문제를 결정해야 한다. 그는 때로는 신속하게 생각해야 하는데 이런 일은 엄격한 절제를 실천하는 자들에 의해서만 성공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마음은 육체적·정신적 능력이 올바로 취급될 때 강해진다. 만일 긴장이 지나치게 심하지 않다면 그것은 부담이 주어질 때마다 새 활력을 요구할 것이다.

마음을 다 바친 그리스도인 외에는 아무도 진실한 신사가 될 수 없다.

모든 점에서 하나님의 요구대로 따르기를 등한히 하는 것은 잘못을 행하는 자에게 분명한 실패와 손실이 된다. 주님의 길을 지키는 일에 실패함으로써 그는 그분께 바쳐야 할 봉사를 창조주로부터 도둑질한다. 이것은 그 자신에게로 되돌아간다. 그는 하나님께 모든 것을 바치는 각 사람의 특권으로 되어 있는 그 은혜와 그 능력과 그 품성의 힘을 얻지 못한다. 그리스도를 떠나서 살므로 그는 유혹에 노출된다. 그는 주님을 위한 그의 사업에서 실수를 범한다. 작은 일에서 원칙에 성실하지 못하므로 그는 더 큰 일에서 하나님의 뜻을 이루지 못한다. 그는 자신에게 익숙해져 있는 원칙대로 행동한다.

하나님께서는 자기 자신을 기쁘게 하고 자기 자신을 첫째로 삼고자 하는 자들과 연관될 수 없다. 이렇게 하는 자들은 결국 모든 것은 잃게 될 것이다. 200 가장 희망이 없고 고침받을 수 없는 죄는 생각의 교만, 곧 자부심이다. 이것은 모든 성장의 길에 서 있다. 사람이 품성의 결함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그것을 깨닫지 못할 때, 그가 자신의 결점을 볼 수 없을 정도로 자부심에 젖어 있을 때, 그가 어떻게 정결해질 수 있겠는가? “건강한 자에게는 의원이 쓸데없고 병든 자에게라야 쓸데 있느니라”(마 9:12). 그가 그의 길이 완전하다고 생각하는데 어떻게 개선이 이루어질 수 있겠는가?

하나님의 지도와 가르침을 받고 있는 것으로 생각하는 자가 자기 과신 때문에 그 길에서 떠나갈 때, 많은 사람들이 그의 본을 따른다. 그의 거짓된 발걸음이 수천명을 오도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무화과나무의 비유를 생각해 보라: “한 사람이 포도원에 무화과나무를 심은 것이 있더니 와서 그 열매를 구하였으나 얻지 못한지라 과원지기에게 이르되 내가 삼년을 와서 이 무화과나무에 실과를 구하되 얻지 못하니 찍어버리라 어찌 땅만 버리느냐 대답하여 가로되 주인이여 금년에도 그대로 두소서 내가 두루 파고 거름을 주리니 이 후에 만일 실과가 열면이어니와 그렇지 않으면 찍어버리소서”(눅 13:6-9).

“이 후에.” 이 말에는 하나님의 사업과 관련된 모든 사람을 위한 교훈이 있다. 열매를 맺지 못한 나무에게 일정 기간의 은혜의 시기가 주어졌다. 그와 마찬가지로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들을 오래 참으신다. 그러나 큰 특권을 가진 자들과, 고상하고 거룩한 책임을 지고 있으면서도 열매를 맺지 못하는 자들에 관하여 그분께서는 “찍어버리라 어찌 땅만 버리느냐?”고 말씀하신다.

주님의 특별한 기구들과 관련된 자들은 그분께서 당신의 포도원에서 실과를 찾을 것임을 기억하라. 되받는 일은 부여된 축복에 비례하여 요구될 것이다. 201 하늘의 천사들은 하나님의 기관들이 세워진 모든 곳을 방문하며 봉사하였다. 이 기관들에서 생기는 불성실은 다른 곳에서 일어나는 불성실보다 죄가 더 크다. 왜냐하면 그것은 다른 곳에 있는 것보다 더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불성실과 부정과 부정직과 잘못에 대한 묵인은 하나님께서 그분의 도구들로부터 발산되도록 계획하신 빛을 방해한다.

세상은 그대들의 말과 태도와 사업상의 거래를 예리하고도 가혹하게 비평하기 위하여 주목하고 있다. 하나님의 사업과 관련된 일에 일익을 담당하는 모든 사람은 주목당하고, 인간적인 식별력의 저울에 달려지고 있다. 그대와 관계를 이루는 모든 사람들의 마음에는 성경의 종교에 대한 호불호(好不好)가 끊임없이 감명된다.

세상은 그리스도인이라고 공언하는 자들에게 어떤 열매가 맺히는지 보고자 주시한다. 앞선 진리를 믿노라고 주장하는 자들에게서 극기와 자아 희생을 세상이 기대하는 것은 당연하다.

우리의 교역자들 가운데 매 발걸음마다 예수님의 필요를 느끼지 않는 자들이 있었고, 앞으로도 계속해서 있을 것이다. 그들은 기도하기 위한 시간을 가질 수도 신앙적인 집회에 참석할 수도 없다고 생각한다. 그들은 해야 할 것이 너무 많기 때문에 하나님의 사랑 안에서 그들의 영혼을 지킬 시간을 발견할 수 없다. 이런 경우가 생길 때, 사단이 헛된 상상력을 야기하는 위치에 서게 된다.

부지런하지 않고 성실하지 않는 교역자들은 이루 헤아릴 수 없는 손실을 준다. 그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본을 끼친다. 모든 기관에는 마음을 다하여 즐겁게 봉사하고 있는 자들이 있는데, 그 누룩이 그들에게 영향을 주지 않겠는가? 그리스도인의 성실에 관한 어떤 진정한 모본없이 기관을 방치해 둘 것인가? 그리스도의 대표자라고 공언하는 사람들이 회개하지 않고, 그들의 품성이 거칠고, 이기적이고 불순하다는 것이 드러날때 그들은 사업에서 떠나가야 한다.

202 교역자들은 주께서 그들을 존귀하게 해 준 책임의 신성을 깨달을 필요가 있다. 충동적인 동기, 변덕스런 행동은 배제되어야 한다. 거룩한 것과 통속적인 것을 구별할 수 없는 자들은 고상한 책임을 맡을 안전한 청지기가 아니다. 시험을 받게 되면, 그들은 그들의 신임을 배반할 것이다. 하나님의 사업과 관련된 특권과 기회를 감사하지 않는 자들은 원수가 그럴듯한 유혹을 제시할 때 견디지 못할 것이다. 그들은 이기적이고 야망적인 계획에 의하여 쉽게 오도될 것이다. 만일 빛이 그들에게 제시된 후에도 그들이 여전히 옳은 것과 그릇된 것을 구별하지 못한다면 그들이 기관으로부터 빨리 관계를 끊으면 끊을수록 사업의 특성은 더욱 순수하고 더욱 고상해질 것이다.

위기의 때에 그분의 기구들이 신성하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하는 자들은 주님의 어떤 기관에도 고용되어서는 안 된다. 만일 교역자들이 진리에 대하여 흥미가 없을 것 같으면, 기관과 연결된 일이 그들을 더 낫게 하지 못할 것 같으면, 그들에게 진리에 대한 사랑을 가져다 주지 못할 것 같으면, 충분한 시험을 거친 다음에 그들을 사업으로부터 분리시켜라. 왜냐하면 그들의 비신앙과 불신이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을 끼치기 때문이다. 그들을 통하여 악한 천사들은 견습생으로 들어온 자들을 그릇 인도하기 위하여 활동한다. 그대는 장래성이 있는 젊은이들, 곧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들을 견습생으로 확보해야 한다. 그러나 그대가 그들을 하나님을 사랑하지 않는 자들과 관계를 맺도록 할 것 같으면, 그들은 끊임없이 비신앙적인 영향을 받을 위험에 처하게 된다. 반신 반의하는 자들과 세속적인 자들, 험담에 빠져 있는 자들, 자기 자신의 잘못은 무시하면서 다른 사람의 잘못을 강조하는 자들은 사업에서 분리되어야 한다.

부적당한 독서의 위험

203 부적당한 독서 때문에 젊은이들이 당하는 위험을 볼 때 나는 이 큰 악에 관하여 내가 받은 경고를 더 한층 제시하지 않을 수 없다.

혐오스런 인물을 취급하는 문제로 인하여 교역자들에게 초래되는 손해는 거의 인식되지 않고 있다. 그들이 취급하고 있는 주제에 따라 그들의 주의가 집중되고 흥미가 유발된다. 문장들이 기억 속에 새겨져 사상들이 생각에 떠오르게 한다. 거의 무의식 중에 독자는 저자의 정신에 영향을 받는다. 그리하여 정신과 품성은 악에 대한 인상을 받는다. 믿음이 적고 자제력이 적은 사람들이 있는데, 그들은 그와 같은 저술에 의하여 시사받은 사상을 떨어버리기가 어렵다.

현대 진리를 받아들이기 전에 어떤 사람들은 소설을 읽는 습관을 형성했다. 교회와 연합하면서 그들은 이 습관을 극복하기 위하여 노력을 했다. 이런 부류의 사람들에게 그들이 버린 것과 유사한 독서물을 놓아주는 것은 술꾼에게 알코올 음료를 제공하는 것과 같다. 그들 앞에 있는 유혹에 계속적으로 굴복함으로써 그들은 미구에 건전한 독서에 대한 취미를 잃어버린다. 그들은 성경 공부에 관심이 없다. 그들의 도덕력은 약화된다. 죄는 점점 더 덜 혐오스러워 보인다. 불성실이 증가해 가고 생애의 실제적인 의무에 대한 싫증이 커져간다. 정신이 왜곡되어 감에 따라 자극적인 성격의 독서물을 취할 준비가 이루어진다. 그리하여 사단이 그 영혼을 그의 지배 아래로 완전히 끌고가는 길이 열린다.

그렇게 결정적으로 오도되지 않고 타락하지 않은 작품들도 만일 성경 연구에 대한 싫증을 준다면 여전히 피해야 한다. 이 말씀은 진정한 만나이다. 204 모든 사람은 정신에 양식이 되지 않는 독서물에 대한 욕망을 억눌러야 한다. 그대들은 이런 종류의 독서로 마음을 빼앗기고 있으면서 맑은 지각을 가지고 하나님의 사업을 할 수가 없다. 하나님의 사업에 임하고 있는 자들은 경박한 독서를 위하여 시간도 돈도 써서는 안 된다. 겨를 어떻게 밀에 섞겠는가?

경박한 오락, 이기적인 기질의 만족에 쓰여질 시간은 없다. 지금은 그대들이 신중한 사상에 점유되어야 할 시간이다. 그런데 그대들은 세상의 구속주의 극기와 자아 희생의 생애를 생각할 수 없기 때문에 농담하고 시시덕거리는 가운데 쾌락을 찾고 어리석은 일에 그대들의 시간을 날려버린다. 그대들은 그리스도인 생애의 실제적인 경험이 크게 요망된다. 그대들은 정신을 하나님의 사업을 위하여 훈련시킬 필요가 있다. 신앙적인 경험은 그대들의 여가 시간에 읽는 책들의 성격에 의하여 대부분 결정된다.

만일 그대들이 성경의 풍부한 보화들을 소유하기 위하여 성경을 사랑하고 기회가 있을 때마다 성경을 살핀다면 그대들은 예수께서 그대들을 그분께로 이끌고 계심을 확신하게 될 것이다.

“누가 철학과 헛된 속임수로 너희를 노략할까 주의하라 이것이 사람의 유전과 세상의 초등 학문을 좇음이요 그리스도를 좇음이 아니니라 그 안에는 신성의 모든 충만이 육체로 거하시고 너희도 그 안에서 충만하여졌으니”(골 2:8-10)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 완전해질 수 없음에도 불구하고 소위 세상의 위인들로부터 나오는 것들을 붙잡고 그들의 지혜를 지금껏 세상에 알려진 가장 위대한 교사의 지혜 앞에 놓고자 한다. 그런 근원으로부터 오는 지식을 구하는 것은 물을 저축치 못할 터진 웅덩이에서 마시고자 하는 것으로 말씀 속에 나타나 있다.

205 하나님의 진리를 묵상과 명상의 주제로 삼으라. 성경을 읽고, 그것을 그대들에게 직접 이야기하고 있는 하나님의 음성으로 간주하라. 그러면 그대들은 영감과 신령한 지혜를 발견할 것이다.

연구를 위하여 많은 책들을 함께 모으는 일은, 정신을 약화시키고 이미 받아들인 것을 정신이 흡수할 수 없게 만드는 많은 양의 지식을 너무도 흔히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 개입시킨다. 정신은 소화 불량이 된다. 사람이 하나님의 아들의 살을 먹고 피를 마시기 위하여 이 많은 저자들과 생명의 말씀 사이에서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는 지혜가 필요하다.

나의 형제들이여, 저지(低地)의 시냇물들을 버리고 레바논의 깨끗한 물로 나오라. 그대들이 소화할 수 없는 많은 것들로 마음을 꽉 채워놓고 하나님의 빛 가운데서 걸어갈 수는 없다. 지금은 우리가 하나님의 도움을 받고자 결심하고 마음이 하나님의 말씀으로 감명을 받도록 허용해야 할 때이다. 너무도 많은 독서에 대하여 문을 닫도록 하자. 더 많이 기도하고 생명의 말씀을 먹도록 하자. 정신과 마음속에 더 깊은 은혜의 역사가 없는 한, 우리는 결코 하나님의 얼굴을 볼 수 없다.

빚을 피하라

206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사업이 빚으로 계속 쪼들리게 되기를 원치 않으신다. 기관의 건물들이나 다른 시설들을 증가시키는 것이 바람직한 것처럼 보일 때에 그대들의 재정을 초과해 가지 않도록 조심하라. 무거운 빚을 지고 이자를 지불하지 않고서도 그 일들이 이루어질 수 있는 길이 하나님의 섭리로 열릴 때까지 발전을 지연시키는 것이 더욱 좋다.

출판사들은 우리의 백성들이 돈을 맡겨놓는 장소가 되어 다른 지역에 있는 그 사업의 지소(支所)들을 돕는 수단이 되어 왔고 또한 다른 사업들을 수행하는 일도 도와왔다. 이것은 훌륭한 일이다. 그러나 이런 분야에서 지나치게 많은 것이 이루어지지는 않았다. 주께서는 그것을 모두 보고 계신다. 그러나 주께서 내게 주신 빛에 의하면, 빚 없는 상태로 서기 위하여 모든 노력이 이루어져야 한다.

출판 사업은 극기로 세워졌기 때문에 엄격한 절약의 원칙 위에서 경영되어야 한다. 만일 재정상 곤란이 있을 경우에는 교역자들이 임금의 감소에 동의함으로 재정의 문제가 처리될 수도 있다. 이것은 우리의 기관들도 도입되어야 할 것으로 주께서 내게 계시하신 원칙이었다. 돈이 부족할 때는 우리가 즐겨 우리의 필요를 제한해야 한다.

출판물들에 대하여 정당한 평가가 주어지도록 하라. 그 다음에 우리의 출판소에서 일하는 모든 사람은 비록 상당한 불편이 야기될지라도 가능한 모든 방법으로 절약하는 법을 연구해야 한다. 작은 지출들을 살펴보라. 모든 누손(漏損)을 방지하라. 결국에 가서 큰 결과를 가져오는 것은 작은 손실들이다. 남은 조각을 거두고 버리는 것이 없게 하라. 잡담하느라 시간을 낭비하지 말라. 낭비된 분(分)들은 여러 시간의 손실을 가져온다. 믿음으로 일하면서 부지런하면 언제나 성공으로 관 씌워질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사소한 것들을 챙기는 것은 그들의 위신을 떨어뜨리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들은 그것을 마음이 좁고 정신이 인색한 증거라고 생각한다. 207 그러나 적은 누출이 많은 배를 침몰시켰다. 어떤 목적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낭비되도록 허용되어서는 안 된다. 절약의 부족은 분명히 우리의 기관에 부채를 안겨 줄 것이다. 비록 많은 돈을 받아들일지라도, 그것은 모든 분야에서 일어나는 작은 낭비로 상실될 것이다. 절약은 인색함이 아니다.

출판소에 고용된 모든 남녀들은 충성된 파수꾼이 되어 아무것도 낭비되지 않도록 지켜야 한다. 모든 사람은 재물의 지출을 요구하는 가상적인 결핍에 대하여 경계해야 한다. 어떤 사람들은 일년에 400달러로 800달러를 가지고 사는 사람들보다 더 잘 산다. 우리의 기관들도 바로 그와 같다. 어떤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보다 훨씬 적은 자금을 가지고 그 기관들을 운영할 수가 있다. 하나님께서는 모든 교역자들이 절약을 실천하고, 특별히 충성된 회계원이 되기를 바라신다.

우리 기관에 있는 모든 교역자는 공정한 보수를 받아야 한다. 만일 교역자들이 정당한 임금을 받을 것 같으면 그들은 하나님의 사업에 헌신하는 일에 만족할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많은 액수를 받고, 요긴하고 성실한 사업을 하고 있는 다른 사람들은 매우 적게 받는 것은 옳지 않다.

그러나 차등이 있어야 할 경우가 있다. 출판사와 관련된 사람으로서 무거운 책임을 지고 그 기관에 큰 가치가 있는 일을 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들이 많은 다른 직임을 맡는다면 걱정이 훨씬 적고, 재정적으로 더 큰 유익이 있을 것이다. 모든 사람은 단순히 기계를 다루는 교역자들에게 지급되는 것보다 더 높지 않은 임금이 이런 사람들에게 지불되는 일의 불공정을 깨닫게 될 것이다.

만일 여자가 특정한 일을 하도록 주님께 택함을 받는다면 그의 일은 그 일의 가치에 따라 평가되어야 한다. 어떤 사람들은 보수 없이 시간과 노력을 사업에 바치도록 사람들을 허용하는 것이 좋은 정책이라고 생각할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은 그런 처사를 시인하지 않으신다. 208 재정난 때문에 극기가 요구되는 때에는 그 책임이 소수의 사람들에게만 전적으로 지워져서는 안 된다. 모든 사람이 희생으로 연합해야 한다.

주께서는 당신의 재산을 맡은 자들이 인색한 것 대신에 친절과 관대함을 나타내기를 바라신다. 그들은 거래에 있어서 가능한 한 동전 하나 하나를 가차 없이 거두고자 노력하지 않아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그런 태도를 경멸의 눈으로 보신다.

교역자들은 그들이 정직한 활동에 바치는 시간에 따라 보수를 받아야 한다. 전시간을 바치는 자는 그 시간에 따라 받아야 한다. 만일 어떤 사람이 책임을 감당하는 일에 마음과 영혼과 힘을 다 바친다면 그는 거기에 상응하게 급료를 받아야 한다.

어떤 사람도, 비록 그가 특별한 능력과 자격을 갖추었을지라도, 과대한 봉급을 받도록 허용되어서는 안 된다. 하나님과 그분의 사업을 위하여 행해지는 일은 보수를 목적으로 하는 근거 위에 놓여져서는 안 된다. 출판사의 교역자들은 다른 분야의 교역자들보다 더 과중한 활동과 더 큰 희생과 더 무거운 책임을 갖고 있지 않다. 그들의 활동은 성실한 목사의 활동보다 더 크게 지치게 하는 것이 아니다. 이에 반하여, 목사들은 일반적으로 우리의 기관에 있는 교역자들이 하는 것보다 더 큰 희생을 한다. 목사들은 파견되는 곳으로 간다. 그들은 어떤 비상 사태에도 대처하기 위하여 어느 순간이라도 움직일 준비가 되어, 있는 응소를 기다리는 민병(民兵)들이다. 그들은 대부분 필연적으로 가족과 떨어져 있다. 그러나 출판사의 교역자들은 일반적으로 영구적인 집을 가지고 가족과 함께 살 수 있다. 이것이 지출에 큰 절약이 되므로 목회직과 출판사의 교역자들의 상대적인 보수에 관한 방면이 고려되어야 한다.

209 주님의 포도원에서 마음을 다하여 활동하고 그들의 능력을 남김없이 발휘하여 일하는 자들은 그들 자신의 봉사를 가장 높이 평가하는 자들이 아니다. 교만과 자존으로 뽐내고, 매 시간의 활동을 정확하게 측정하는 대신에 그들은 그들의 활동을 구주의 사업과 비교하고, 그들 스스로를 무익한 종으로 생각한다.

형제들이여, 그대들이 가장 낮은 표준에 이르기 위하여 얼마나 적게 일할 것인가를 연구하지 말고, 그대들이 그분을 위하여 많은 일을 할 수 있도록 분발하여 그리스도의 충만하심을 붙들도록 하라.

주께서는 사업을 위대하게 생각하고 그 사업의 출발부터 사업을 구성하고 있는 원칙들을 이해하는 사람들을 원하신다. 그분께서는 당신의 백성들을 위하여 구분해 놓으신 것과는 전혀 다른 면으로 사업을 꼴 짓는 세속적인 질서가 들어오게 하지 않으실 것이다. 사업은 그 기원자의 성품을 간직해야 한다.

타락한 인류를 위한 그리스도의 희생에는 긍휼과 진리가 같이 만나고 의와 화평이 서로 입맞추었다. 이 특성들이 가장 훌륭하고 외관상 성공적인 사업에서 제거될 때, 거기에는 아무것도 없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은혜를 받게 하고자 소수의 사람들은 선발해 내시고 다른 사람들은 돌보지 않는 채로 버려두지 않으셨다. 그분은 한 사람은 끌어 올리시고 다른 사람은 아래로 떨어뜨려 압제하지 않으실 것이다. 진정으로 회심하는 모든 자들은 동일한 정신을 나타낼 것이다. 그들은 그들이 그리스도를 취급하는 것처럼 그들의 동료 인간들을 취급할 것이다. 어떤 사람도 다른 사람의 권리를 무시하지 않을 것이다.

하나님의 종들은 그들이 취급하고 있는 거룩한 사업에 대하여 매우 큰 존경심을 가져야 하기 때문에 그들은 이기심을 조금도 개입시키지 않을 것이다.

믿음과 용기

210 주께서는 그들을 애굽에서 구원하시고 광야에서 놀랍게 보호하심으로 그분께서 그들을 취급하신 일은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열거하도록 모세에게 지시하셨다. 그분께서는 시련에 빠질 때 그들이 보인 불신과 불평, 그리고 그들을 결코 버리지 않으신 주님의 위대한 자비와 긍휼을 상기시키고자 하셨다. 이것은 그들의 믿음을 고무시키고 그들의 용기를 북돋울 것이었다. 그들이 자신의 죄와 약점을 깨닫도록 지도를 받는 동안 그들은 또한 하나님이 그들의 의요 힘이 되신 것을 깨달을 것이었다.

오늘날 하나님의 백성들도 어떻게 언제 그들이 시험을 받게 되었으며, 그들의 믿음이 어디에서 실패했으며, 그들의 불신과 또한 그들의 자신감(自信感) 때문에 어디에서 그분의 사업을 위태롭게 했는지 마음속에 명심하는 것이 필요하다. 하나님의 자비, 그분의 도우시는 섭리, 결코 잊어서는 안 될 그분의 구원은 차례대로 열거되어야 한다. 하나님의 백성들이 이와 같이 과거를 뒤돌아볼 때, 그들은 주께서 당신의 행사를 늘 반복하고 계심을 깨닫게 될 것이다. 그들은 주어진 경고들을 이해해야 하고, 그들의 실수를 되풀이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모든 자신감을 버리고 그들은 그분의 이름을 다시금 더럽히지 않기 위하여 그분을 신뢰해야 한다. 사단이 승리를 얻을 때마다 영혼들은 위태로워진다. 어떤 사람들은 그의 유혹의 대상이 되어 스스로를 결코 회복할 수 없게 된다. 그러므로 실수한 자들은 주의 깊게 걸어가면서 매 발걸음마다 “나의 걸음이 주의 길을 굳게 지키고 실족지 아니하였나이다”(시 17:5)라고 기도해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유혹 아래서 충성되게 설 자를 시험하기 위하여 시련들을 보내신다. 그분께서는 모든 사람들이 그들 자신의 외부에서 오는 힘과 그들을 초월한 힘을 의지하는지를 보기 위하여 모든 사람을 시험받는 위치로 들어가게 하신다. 각 사람은 시련을 통하여 빛으로 나오지 않으면 안 되는 품성의 특성들을 발견하지 못했다. 211 하나님께서는 자부심이 강한 자들이 그들의 속절없는 상태를 이해할 수 있게 하고자 심하게 시험을 받도록 허락하신다.

시련이 우리에게 다가올 때, 우리가 우리 앞에서 번영의 증가가 아니고 모든 부분에서 희생을 요구하는 압박을 보게 될 때, 우리가 매우 어려운 때를 갖게 될 것이라는 사단의 암시를 어떻게 받아들일 것인가? 만일 우리가 그의 암시에 귀를 기울이게 되면 하나님께 대한 불신이 생기게 될 것이다. 그와 같은 때에 우리는 하나님께서 언제나 당신의 기관들을 보호하셨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우리는 그분께서 하신 사업, 그분께서 이루신 개혁을 쳐다보아야 한다. 우리는 하늘의 축복에 대한 증거를, 선에 대한 증거들을 수집하고 이렇게 말해야 한다. “주님, 우리는 당신을 믿고, 당신의 종들을 믿고, 당신의 사업을 믿습니다. 우리는 당신을 신뢰할 것입니다. 출판사가 당신의 기구이기 때문에 우리는 실패하거나 낙심하지 않을 것입니다. 주께서는 우리를 당신의 중심부와 연결시키심으로 우리를 영화롭게 하셨습니다. 우리는 공의와 정의를 실천하기 위하여 주님의 길을 지킬 것입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사업에 성실함으로써 우리의 몫을 다할 것입니다.”

만일 역경이 닥칠 때 우리가 있는 곳에서 믿음이 부족하면 우리는 어느 곳에서든 믿음이 부족할 것이다.

우리의 가장 큰 필요는 하나님을 믿는 믿음이다. 우리가 어두운 쪽을 보게 되면 우리는 이스라엘의 주 하나님을 붙들지 못한다. 마음이 공포와 추측을 향하여 열릴 때, 향상의 길은 불신으로 막혀 버린다. 하나님께서 당신의 사업을 버리셨다고 결코 생각하지 말자.

불신을 적게 이야기하고, 이것 저것이 길을 막고 있다는 상상을 적게 하자. 믿음으로 전진하라. 하나님께서 당신의 사업을 위하여 길을 준비하시도록 그분을 신뢰하라. 그러면 그대들은 그리스도 안에서 쉼을 발견할 것이다. 212 그대들이 믿음을 계발하고 그대 자신을 하나님과의 바른 관계에 놓고 그대들이 의무를 다하도록 열렬한 기도로 그대 자신을 긴장시킬 때 그대들은 성령에 의하여 활동하게 될 것이다. 지금 신비한 많은 문제들을 그대들은 하나님을 믿는 계속적인 신뢰를 통하여 스스로 해결하게 될 것이다. 그대들은 애써 애매해질 필요가 없다. 왜냐하면 그대들은 성령의 지도 아래 살아가고 있기 때문이다. 그대들은 확신 있게 걸어가며 일할 수 있다.

만일 우리가 깨끗한 손과 순결한 마음을 갖고자 하면, 우리는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에 대해서는 믿음을 적게 갖고 주께서 우리를 위하여 하실 수 있는 것에 대하여는 믿음을 더욱 많이 가져야 한다. 그대들은 그대 자신의 사업에 종사하고 있지 않다. 그대들은 하나님의 사업을 하고 있다.

더 많은 사랑, 더 많은 솔직함, 더 적은 의심, 더 적은 악한 생각이 필요하다. 우리는 책망하고 비난하기 위하여 더 적게 준비될 필요가 있다. 하나님께 그처럼 거슬리는 것은 바로 이것이다. 마음은 사랑으로 부드러워지고 누그러질 필요가 있다. 우리 백성들의 무기력한 상태는 그들의 마음이 하나님과 올바르지 않는 사실에 연유된다. 그분과의 분리가 우리 기관들의 괴로운 상태의 원인이다.

염려하지 말라. 곤란과 압박이 올 때 외관을 바라보고 불평하므로 그대들은 병들고 약한 믿음을 나타낸다. 그대들의 말과 그대들의 행위로 그대들의 믿음은 이겨내기 어려운 것이라는 사실을 보여주라. 주님은 자원이 풍부하시다. 그분은 세상을 소유하신다. 빛과 능력과 능률을 소유하신 분을 바라보라. 그분은 빛과 사랑을 전달하고자 노력하고 있는 모든 사람을 축복하실 것이다.

주께서는 모든 사람이, 그들의 번영이 그리스도 안에서 그분과 함께 감추어져 있다는 것과, 그것이 그들의 겸손과 온유, 온 마음을 다한 그들의 순종과 헌신에 달려있다는 것을 이해하기를 바라신다. 그들이 자아에 대하여 죽고, 사람을 믿지 않고, 혈육으로 그 권력을 삼지 않기 위하여 크신 교사의 교훈을 배울 때, 그리하여 그들이 그분께 부르짖을 때, 주께서는 어려울 때마다 그들에게 큰 도움이 되실 것이다. 213 그분께서는 그들을 공의롭게 인도하실 것이다. 그분은 그들의 옳은 편에서 그들에게 권고해 주실 것이다. 그분께서는 “이것이 길이다 너희는 그 가운데서 행하라”고 그들에게 말씀하실 것이다.

책임 있는 위치에 있는 형제들은 교역자들에게 믿음과 용기를 이야기해야 한다. 그대들의 그물을 배의 옳은 편, 믿음의 편에 던지라. 은혜의 시기가 계속되는 동안, 헌신적이요 살아 있는 교회를 통하여 무엇이 이루어질 수 있는지를 보여 주라.

우리는 보이지 않는 세력 간에 진행되고 있는 대쟁투, 충성된 천사들과 불충성한 천사들 사이의 대쟁투를 마땅히 이해해야 할만큼 이해하지 못한다. 각 사람을 두고 선한 천사들과 악한 천사들이 다투고 있다. 이것은 가상적인 싸움이 아니다. 우리가 치르고 있는 것은 모의 전쟁이 아니다. 우리는 가장 강력한 원수들을 대항해야 하며, 이기는 문제는 우리가 결정하는 데 달려 있다. 우리는 초기의 제자들이 힘을 발견한 곳에서 우리의 힘을 발견해야 한다. “마음을 같이하여 전혀 기도에 힘쓰니라.” “홀연히 하늘로부터 급하고 강한 바람 같은 소리가 있어 저희 앉은 온 집에 가득하며”, “저희가 다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행 1:14, 2:2, 4).

태만이나 낙담에 대한 핑계는 없다. 하늘의 은혜의 모든 약속은 의에 주리고 목말라 하는 자들을 위한 것이기 때문이다. 주림과 목마름으로 나타난 욕망의 강렬함은 갈망하는 공급이 이루어질 것이라는 보증이다.

우리가 하나님의 사업을 하기에 무능하다는 것을 깨닫고 그분의 지혜로 지도받고자 굴복하는 바로 그 순간에 주께서는 우리와 함께 일하실 수 있다. 만일 우리가 자신의 심령을 비울 것 같으면 그분께서는 우리의 모든 필요를 채워주실 것이다.

214 성령께서 임하실 수 있는 곳에 그대들의 마음과 뜻을 두라. 그분께서는 다른 사람의 마음과 양심을 통하여 그대들의 마음과 양심에 이르고자 역사하지 않으실 것이기 때문이다. 지혜를 얻기 위한 열렬한 기도로 하나님의 말씀을 연구하라. 성화된 이성의 권고를 따라 하나님께 완전히 굴복하라.

단순함과 믿음으로 예수님을 바라보라. 과도한 빛으로 심령이 피곤해질 때까지 예수님을 응시하라. 우리는 반쯤 기도해서는 안 된다. 우리는 반쯤 믿어서는 안 된다. “구하라 그러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눅 11:9). 기도하라, 믿으라, 피차 간에 힘을 주라. 주께서 당신의 손을 그대들 위에 얹으셔서 지식에 넘치는 그리스도의 사랑을 알고 그 넓이와 길이와 높이와 깊이가 어떠함을 깨달아 하나님의 모든 충만하신 것으로 충만하게 되도록 이전에 결코 기도한 적이 없었던 것처럼 기도하라.

우리가 시련을 견디도록 부름을 받은 사실은 주 예수께서 계발시키고자 하시는 매우 귀중한 무엇인가가 우리 안에 있음을 그분께서 보고 계시다는 것을 입증한다. 만일 그분께서 당신의 이름을 영화롭게 할 것이 우리 안에 아무것도 없음을 보셨다면 그분께서는 우리를 연단하는 데 시간을 보내지 않으실 것이다. 우리는 가시덤불을 전정하는 데 특별한 수고를 하지 않는다. 그리스도께서는 쓸모없는 돌을 당신의 용광로 속으로 던지지 않으신다. 그분께서 시험하는 것은 귀중한 광석이다.

대장장이는 철과 강철이 어떤 종류의 금속인지 알기 위하여 그것들을 불 속에 넣는다. 주께서는 당신의 택한 자들이 어떤 기질로 이루져 있는지, 당신의 사업을 위하여 그들을 꼴짓고 형성할 수 있는지 보시기 위하여 고난의 풀무 속에 놓여지도록 허락하신다.

자아 희생

215 그리스도의 왕국의 법칙은 너무도 단순하고, 그러면서도 너무도 완전하기 때문에 인공적(人工的)인 첨가물은 혼란을 자아낼 것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봉사에 있어서 우리의 사업 계획들이 단순하면 할수록 우리가 더욱 많은 것을 이루게 될 것이다. 하나님의 사업에 세상의 정책을 적용하는 것은 재난과 실패를 자초하는 것이다. 단순과 겸손이 그분의 왕국의 발전을 위한 모든 효과적인 활동을 특징지어야 한다.

복음이 모든 나라와 족속과 방언과 백성에게 전파되기 위해서는 자아 희생이 계속되어야 한다. 신뢰할 만한 위치에 있는 자들은 모든 면에서 충성된 청지기로 행동해야 하고 백성들이 모은 자금을 양심적으로 보호해야 한다. 그리고 모든 불필요한 지출을 막기 위하여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사업을 위하여 건물을 세우고 설비를 갖춤에 있어서, 우리의 준비가 너무 정교해서 불필요한 돈을 낭비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왜냐하면 모든 경우에 있어서 이와 같은 일은 다른 분야, 특별히 외방에서 사업을 확장하는 일에 자금을 제공할 수 없도록 만들기 때문이다. 외방에서 진리를 증거하는 일을 무력하게 만들 위험을 무릅쓰면서 국내에서 기관들을 설립하기 위하여 기금에서 돈을 끌어다 쓰지 않아야 한다.

하나님의 돈은 인접한 부근에서 뿐만 아니라 먼 나라, 곧 바다 가운데 섬들에서도 사용되어야 한다. 만일 하나님의 백성들이 이 사업에 참여하지 않을 것 같으면, 하나님께서는 올바르게 사용되지 않는 힘을 분명히 제거하실 것이다.

신자들 가운데 많은 사람들이 먹기에 충분한 식물이 거의 없으나, 그들은 심한 빈곤 가운데서도 그들의 십일금과 헌금을 주님의 창고로 가져온다. 힘들고 어려운 상황에서 하나님의 사업을 지탱한다는 것이 무엇인지를 아는 많은 사람들은 출판사에 재정을 투자했다. 216 그들은 기꺼이 고난과 궁핍을 견디었고 사업의 성공을 지켜보며 기도해 왔다. 그들의 선물과 희생은 그들을 어두운 데서 불러내어 그의 기이한 빛에 들어가게 하신 분에 대한, 그들의 마음에서 우러나는 열렬한 감사를 나타낸다. 그들의 기도와 헌금은 하나의 기념물로서 하나님 앞에 상달된다. 이보다 더 향기로운 향이 하늘로 올라갈 수는 없다.

그러나 하나님의 사업은 포괄적인 의미에서 하나이므로, 그 모든 분야에서 동일한 원칙이 지배해야 한다. 그것은 선교 사업의 인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 사업의 각 분야는 복음 사업의 모든 부분과 연결되어 있다. 그러므로 한 분야를 지배하는 정신은 전 사업을 통해서 느껴질 것이다. 만일 교역자들 중의 일부가 많은 급료를 받게 되면, 사업의 다른 분야에서도 높은 임금을 요구하는 사람들이 있게 될 것이고 자아 희생의 정신은 약화될 것이다. 또한 다른 기관들도 그와 같은 정신에 사로잡히게 될 것이고 주님의 은총은 그들로부터 제거될 것이다. 왜냐하면 그분께서는 결코 이기심을 재가하실 수 없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우리의 진취적인 사업은 끝나고 말 것이다. 끊임없는 희생에 의하지 아니하고서는 사업을 진전시키기가 불가능하다. 세상의 모든 지역에서 사업을 추진시키기 위한 사람들과 재정을 호소해 오고 있다. 우리는 그들에게 “여러분은 기다려야 합니다. 우리의 금고에는 돈이 없습니다”라고 말할 수밖에 없을 것인가?

이 사업을 이끌었고, 사업의 성공을 위하여 희생하기를 주저하지 않았던 경험 있고 경건한 사람들 중 어떤 이들은 지금 무덤 속에서 자고 있다. 그들은 그들을 통하여 영적 생애의 원칙들이 교회로 전달되게 한 하나님의 택한 통로요, 그분을 대표하는 사람들이었다. 그들은 최고의 가치가 있는 경험을 했다. 그들은 매수되거나 매매될 수 없었다. 그들의 순결과 헌신과 자아 희생, 하나님과 이룬 그들의 산 관계는 사업을 수립하는 데 축복이 되었다. 217 우리의 기관들은 자아 희생의 정신으로 특징지어졌다.

우리가 빈곤으로 더불어 싸우고 있던 당시에는 하나님께서 사업을 위하여 어떻게 놀라운 역사를 행하셨는지를 목격한 자들이 하나님과 연결된 거룩한 사슬을 통하여 사업에 대한 관심으로 한데 결속되는 것보다 더 큰 영광이 그들에게 주어질 수 없다고 생각했다. 그들이 무거운 짐을 내려놓고 돈 문제로 주님과 타결하고자 했던가? 결코 그러지 않았다. 모든 기회주의자가 자신의 위치를 버릴지라도 그들은 결코 사업을 저버리고자 하지 않았다.

사업의 초창기 역사에서 사업을 일으켜 세우기 위하여 희생한 자들은 동일한 정신으로 물들어 있었다. 그들은 하나님께서 그분의 사업과 관련된 모든 사람에게, 사업을 성공시키기 위하여 몸과 영혼과 정신을, 그들의 힘과 재능을 모두 스스럼 없이 바치도록 요구하셨다는 사실을 느꼈다.

그러나 어떤 측면에서는 사업이 약화되었다. 범위와 설비에 있어서는 사업이 성장했지만 경건에 있어서는 쇠약해졌다.

솔로몬의 역사에는 우리를 위한 교훈이 있다. 이 이스라엘 왕의 초기의 생애는 전도가 유망했다. 그는 하나님의 지혜를 택하였고, 그의 치세의 영광은 세상의 경탄을 자아냈다. 그는 힘에서 힘으로, 품성에서 품성으로, 곧 하나님의 품성과 유사한 것에 끊임없이 근접해 갈 수가 있었다. 그러나 그의 역사는 얼마나 슬픈 것인가. 그는 높임을 받아 가장 거룩한 신뢰의 자리에 올랐으나, 불성실한 자로 판명되었다. 그는 자족하고 교만하고 자존해졌다. 정치적 권력과 자신의 세력 확장에 대한 욕심은 그로 이교 국가들과 동맹을 맺게 했다. 다시스의 은과 오빌의 금은 무서운 값으로, 심지어 정직을 희생하고, 신성한 신임을 배반하고 획득되었다. 우상 숭배자들과의 교제는 그의 믿음을 타락시켰다. 거짓된 하나의 발걸음은 다른 발걸음으로 이어졌다. 218 하나님께서 당신의 백성의 안전을 위하여 구축하신 장벽들이 무너졌다. 그의 생애는 일부다처로 타락되었다. 그리하여 마침내 그는 자기 자신을 거짓 신들의 경배에 바쳤다. 확고하고 순결하고 고상했던 품성은 약해졌고, 도덕적 무능으로 특징지어졌다.

한때 고상하고 독립적이었던 마음을 그들의 뜻대로 지배한 악한 의논 상대자들이 부족하지 않았다. 그것은 그가 하나님을 자기의 지도자요 의논 상대자로 삼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그의 훌륭한 지각은 둔해졌다. 양심적이고 사려깊은 초기의 통치의 정신은 변했다. 방종이 그의 신이 되었다. 그리하여 그 결과로 냉혹한 재판과 잔인한 학정이 그의 길을 특징지었다. 이기적인 방종으로 이루어진 낭비는 가난한 자들에게 압제적인 과세를 필요로 했다. 솔로몬은 지금껏 주권을 쥐었던 가장 현명한 왕에서 폭군으로 변했다. 왕으로서 그는 민족의 우상이 되었기 때문에 그가 말하고 행동한 것은 그대로 모방되었다. 그의 모본은 결과적으로 모든 사람의 행위가 하나님 앞에 나타나고 각 사람이 몸으로 행한 행위에 따라 심판을 받게 될 그 때만이 충분히 알려질 수 있는 영향을 미쳤다.

아, 큰 빛과 특권을 가졌으나 그들 스스로가 택한 길을 따라 영원한 손실을 향해 가는 자들의 악행을 하나님께서 어떻게 참으실 수 있을까! 성전을 헌당할 때, “너희 마음을 우리 하나님 여호와와 화합하여 완전케”(왕상 8:61) 하라고 엄숙하게 백성들에게 명령했던 솔로몬은 그 자신의 길을 택하였고, 그의 마음속에서 하나님과 분리되었다. 한때 하나님께 바쳐져서 가장 귀중한 지혜의 말씀 [잠언서] 곧 불멸의 진리를 기록하도록 그분께로부터 영감을 받았던그 고상한 마음은 악한 교제와 유혹에의 굴복을 통하여 도덕적 능력에 있어서 무력해지고 약해졌다. 그리하여 솔로몬은 자기 자신을 더럽히고, 이스라엘을 더럽히고, 하나님을 더럽혔다.

219 이 사실을 보면서 우리는 인간이 하나님께로부터 분리될 때 어떻게 되는지를 알게 된다. 하나의 그릇된 발걸음은 다른 발걸음을 위한 길을 준비한다. 그리고 매 발걸음은 마지막으로 떼어 놓는 발걸음보다 훨씬 더 쉽게 떼어진다. 그리하여 영혼들은 그리스도보다는 다른 지도자를 따르고 있음이 밝혀진다.

우리의 기관들에서 지위를 가지고 있는 모든 자는 시험을 받을 것이다. 만일 그들이 그리스도를 그들의 모본으로 삼을 것 같으면 그분께서는 그들에게 지혜와 지식과 명철을 주실 것이다. 그들은 그리스도의 길에서 은혜와 적절함 가운데 자라날 것이며, 그들의 품성은 그분의 품성과 유사하게 꼴 지어질 것이다. 만일 그들이 주님의 도를 지키지 못할 것 같으면 다른 영이 마음과 판단력을 지배할 것이다. 그리하여 그들은 주님 없이 계획을 세우고 그들 스스로의 길을 취하여 그들이 간직하고 있던 지위를 버릴 것이다. 빛이 그들에게 주어졌다. 만일 그들이 빛으로부터 떠나간다면, 어떤 사람도 그들을 머물러 있도록 유도하고자 뇌물을 주지 말 것이다. 그들은 방해와 올무가 될 것이다. 흔들릴 수 있는 것은 모든 것이 흔들리고 흔들릴 수 없는 것은 남아 있게 될 때가 왔다. 모든 상황이 하나님의 눈앞에 펼쳐져 있다. 그분께서는 성전과 그 안에서 경배하는 자들을 측정하고 계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