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증언 7

본문보기

-편제 1 부 - 기뻐받으실만한 봉사

-1장 -

영혼 구원의 사업

9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을 위한 기별을 내게 주셨다. 그들은 깨어서 그들의 장막을 넓히고 그들의 경계를 확장해야 한다. 나의 형제 자매들이여, 그대들은 값으로 산 바 되었다. 그러므로 그대들의 소유와 그대들 자신 모두는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또한 그대들의 동료 인간들의 유익을 위하여 사용되어야 한다. 그리스도께서는 세상을 죄악의 멸망에서 구원하기 위하여 십자가에서 돌아가셨다. 그분은 이 사업에서 그대들의 협력을 요구하신다. 그대들은 그분의 돕는 손이 되어야 한다. 열렬하고 변함없는 활동으로 그대들은 잃어 버린 자를 구원하기 위하여 노력해야 한다. 십자가를 필요하게 만든 것은 그대들의 죄였다는 것을 기억하라. 그대들이 그리스도를 구주로 받아들였을 때 그대들은 십자가를 지는 일로 그분과 연합하기로 스스로 서약했다. 사나 죽으나 그대들은 그분과 묶어져서 위대한 구속의 계획의 한 부분이 되었다.

변화시키는 그리스도의 은혜는 자신을 하나님의 사업에 바치는 자를 꼴 짓는다. 구속주의 영에 흡수되어 그는 자아를 부인하고, 십자가를 지고, 주님을 위하여 어떤 희생도 할 수 있는 준비가 이루어진다. 더 이상 그는 자기 주위에서 죽어가는 영혼들에 대하여 냉담해질 수가 없다. 10 그는 자기를 섬기는 데서 초월한다. 그는 그리스도 안에서 새로 창조되었기 때문에 자아를 섬기는 일은 그의 생애에서 있을 자리가 없다. 그는 자기 존재의 모든 부분이 그를 죄의 노예 상태에서 구속해 주신 그리스도께 속한다는 것과, 그의 미래의 매 순간이 하나님의 독생자의 귀중한 생명의 피로 사신 바 되었다는 것을 깨닫는다.

그대들은 갈바리에서 이루어진 희생에 대해 너무 깊이 감사하기 때문에 다른 모든 관심을 영혼 구원 사업에 즐겨 종속시키고자 하는가? 구주의 생애를 특징지었던 죄인들을 구원하기 위한 동일한 강렬한 욕망이 진실한 그분의 추종자의 생애를 특징짓는다. 그리스도인은 자아를 위하여 살고자 하는 욕망을 갖지 않는다. 그는 그의 소유와 자신을 모두 주님의 사업에 바치기를 기뻐한다. 그는 그리스도께 영혼들을 인도하고자 하는 표현할 수 없는 욕망에 의하여 움직인다. 이 욕망이 없는 자들은 그들 자신의 구원에 대하여 관심을 갖는 것이 더욱 좋을 것이다. 그들로 봉사의 정신을 위해 기도하게 하라.

창조와 구속으로 그분의 소유가 된 내가 어떻게 그분을 가장 영화롭게 할 것인가? 이것은 우리가 스스로에게 물어야 할 질문이어야 한다. 진정으로 회개한 자는 애타는 열망으로 여전히 사단의 세력 안에 있는 자들을 건져내기 위하여 노력한다. 그는 그의 사업에서 피하게 하는 것은 어떤 것이든 하기를 거절한다. 그가 아이들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그의 사업이 그의 가정 안에서 시작되어야 한다는 것을 깨닫는다. 그의 자녀들은 그에게 너무나도 귀중하다. 그들이 주님의 가정에 어린 가족들인 것을 기억하고 그는 온 힘을 다하여 그들을 주님의 편에 설 수 있는 곳에 두고자 노력한다. 그는 그리스도를 섬기고, 존중하고, 순종하기로 스스로 서약했다. 그러므로 그는 그의 자녀들이 구주를 결코 적대하지 않도록 훈련시키기 위하여 꾸준하게 지치지 않는 노력을 기울인다.

아버지와 어머들에게 하나님께서는 원수의 세력에서 그들의 자녀들을 구원할 책임을 지우셨다. 이것이 그들의 사업, 어떤 이유로도 등한히 해서는 안 되는 사업이다. 11 예수님과 산 연결을 이루고 있는 부모들은 그들의 자녀들이 우리 안에 안전하게 있는 것을 보기 전에는 쉬지 못할 것이다. 그들은 이것을 그들의 생애의 짐으로 삼을 것이다.

부모들이여, 그대들의 가정 안에 있는 교회에서 그대들을 기다리고 있는 사업을 등한히 하지 말라. 이것이 그대들의 선교 사업의 첫 일터이다.그대들이 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사업은 그대들의 자녀들을 주님의 편에 두는 것이다. 그들이 잘못할 때, 부드러우면서도 확고하게 그들을 다루어라. 그들이 인간의 영혼과 육체를 파괴하기 위하여 애쓰는 사단의 악을 대항하는 일에 그대들과 연합하게 하라. 십자가의 비밀, 그대들에게 성화와 구속과 영원한 승리를 의미하는 비밀을 그들과 나누라. 그대들이 자녀들과 함께 주의 사업에 임할 때 그대들은 놀라운 승리를 얻게 된다.

그대들 주위에서 가족들이 진리를 반대하거든 그리스도의 요구에 굴복하도록 그들을 지도하기 위하여 노력하라. 꾸준하게, 지혜롭게, 신중하게 일을 하고, 부드러운 사랑의 봉사를 통하여 그대들의 길을 획득하라. 진리의 아름다움을 모두 볼 수 있는 그런 방법으로 진리를 제시하고, 저항할 수 없는 감화력을 발휘하라. 그리하면 편견의 담들이 무너질 것이다.

만일 이 사업이 충실하게 이루어지고, 아버지와 어머니들이 경건한 생애로 그리스도를 높이면서 그들의 가족들을 위하여, 그 다음에는 그들 주변에 있는 자들을 위하여 일한다면 수천 명의 영혼들이 구원을 받게 될 것이다. 하나님의 백성들이 진심으로 회개할 때, 그들이 접촉할 수 있는 자들을 위하여 노력해야 할 책임이 그들에게 지워져 있는 것을 깨달을 때, 원수의 세력에서 죄인들을 건져내기 위하여 온갖 수단을 다 쓸 때, 비난이 우리의 교회들로부터 제거될 것이다.

우리는 지금 영원을 위해 준비할 시간을 조금밖에 가지고 있지 않다. 주께서 그분의 백성들의 감긴 눈을 뜨게 해 주시고 그들의 둔한 감각을 깨워주셔서 복음이 믿는 그들을 구원하는 하나님의 능력이 되는 것을 그들로 깨닫게 해 주시기를 바란다. 12 세상이 하나님을 그분의 아름다움 그대로 볼 수 있도록 하나님을 참으로 순결하고 의롭게 나타내는 중요성을 그들이 알기를 바란다. 그들이 그분 안에 거하시는 영으로 너무도 충만해져 있기 때문에 그리스도를 받아들이는 모든 영혼들 앞에 있는 놀라운 가능성을 사람들에게 제시하는 사업으로부터 그들을 분리시킬 능력을 세상이 소유하지 못하게 되기를 바란다.

우리의 모든 사업 분야에는 더 큰 열성이 필요하다. 시간은 지나가고 있다. 하나님의 종들은, “부지런하여 게으르지 말고 열심을 품고 주를 섬”겨야 한다. 사람들은 진리를 필요로 한다. 그러므로 열렬하고 성실한 노력으로 진리가 그들에게 전달되어야 한다. 영혼들을 찾아내야 하고, 그들을 위하여 기도하고 활동해야 한다. 열렬한 호소가 이루어져야 한다. 열띤 기도가 드려져야 한다. 우리의 무기력하고, 생명력 없는 탄원이 강렬한 열성의 탄원으로 바뀌어야 한다. 하나님의 말씀은, “의인의 간구는 역사하는 힘이 많으니라”고 선포한다.

세상은 우리 선교 활동의 밭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겟세마네와 갈바리의 분위기에 싸여 일하러 나가야 한다.

전진의 신호

13 세상에 필요한 진리를 받아들이는 자는 이 진리를 선포하는 것을 그의 첫째 사업으로 삼아야 한다는 것이 여호와의 영원한 법칙이다. 그러나 누가 멸망해 가는 죄인들에 대한 짐을 자기의 것으로 삼고 있는가? 내가 하나님의 백성이라고 공언하는 자들을 쳐다보고, 그들에게 그분을 즐겨 섬기고자 하는 마음이 없는 것을 볼 때 나의 마음은 표현할 수 없는 아픔으로 충만해진다. 하나님의 엄숙한 마지막 사업에서 그분과 마음이 서로 연결되어 있는 자들이 얼마나 적은가. 경고를 받아야 할 자들이 부지기수인데, 자기 자신을 완전히 사업에 바치고, 영혼들을 그리스도께로 인도할 수만 있다면 즐겨 어떤 상태가 되든지 어떤 일이든지 하고자 하는 자들이 얼마나 적은가. 예수께서는 세상을 구원하기 위하여 돌아가셨다. 겸손하게, 온유하게, 이기심 없이 그분은 죄인들을 위하여 일하셨고 또한 일하고 계신다. 그러나 그분과 협력해야 할 자들 가운데 많은 사람들이 자만하고 냉담하다.

오늘날 하나님의 백성들 가운데는 구원받지 못한 영혼들에 대하여 느껴야 할 동정이 놀랍게도 부족하다. 우리는 그리스도인의 사명에 대하여 이야기한다. 우리의 음성이 들린다. 그러나 우리 밖에 있는 자들에 대한 그리스도의 부드러운 마음의 열망을 우리가 느끼고 있는가? 그러므로 우리의 마음이 그리스도의 마음과 연합되어 고동하지 않는 한 우리가 어떻게 “경성하기를 자기가 회계할 자인 것같이 하”(히 13:17)라는 말씀에 의하여 부름받은 사업의 신성성과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겠는가?

하나님께서는 남녀들이 그들의 책임에 대하여 경성하기를 기다리고 계신다. 그분은 그들이 당신과 연결을 이루기를 기다리고 계신다. 그들로 전진의 신호를 간직하게 하고 더 이상 주님의 뜻을 실천하는 일에 꾸물거리는 자들이 되지 않게 하라.

14 우리는 세상에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우리의 활동을 살펴보고 있는지 깨닫고 있는가? 우리가 전혀 기대하지 않는 지역들로부터 마지막 자비의 기별을 세상에 전하는 사업에 전진하도록 우리에게 강조하는 음성들이 올 것이다. 목사와 백성들이여, 깨어라! 하나님의 섭리의 바퀴가 돌아갈 때마다 제공된 모든 기회와 특권들을 깨닫고 포착하기에 민첩하라. 하나님과 그리스도와 하늘의 천사들은 사단의 맹렬한 진노를 저지시켜 하나님의 계획이 실패되지 않게 하고자 열렬한 활동으로 역사하고 있다. 하나님은 살아 계시며 통치하신다. 그분은 우주의 사업을 지도하고 계신다. 그분의 군사들은 승리를 위하여 전진해야 한다. 그들의 대열에는 완전한 연합이 있어야 한다. 개선문에 이르기까지 그들로 싸우게 하라. 주께서는 강한 정복자로서 그들을 위하여 일하실 것이다.

복음의 기별을 우리의 교회들을 통하여 울리고 광범위한 활동을 하도록 그들을 소집하라. 교인들이 증가된 믿음을 가지고, 그들의 보이지 않는 하늘의 동맹군으로부터, 그들의 무한한 자원의 지식으로부터, 그들이 종사하고 있는 사업의 위대함으로부터, 그들의 지도자의 능력으로부터 열성을 얻게 하라. 하나님께 지도되고 인도받기 위해 자기 자신을 그분의 지배 아래 두는 자들은 그분께서 일어나도록 정한 사건들의 착실한 단계를 깨닫게 될 것이다. 세상을 살리기 위하여 자신의 생명을 주신 분의 영으로 감동되면 그들은 무기력하게 가만히 서서 그들이 할 수 없다는 것을 더 이상 가리키고 있지 않을 것이다. 하늘의 갑옷을 입고, 그들은 전쟁터로 가서 그분의 전능한 능력이 그들의 필요를 채워 줄 것을 알고 하나님을 위하여 자원해서 일하고자 할 것이다.

언제나 확장되고 있는 사업GG 하나님의 종들은 그분의 나라를 확장시키기 위해 모든 자원을 사용해야 한다. 15 사도 바울은, “이것이 우리 구주 하나님 앞에 선하고 받으실만한 것이니 하나님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으며 진리를 아는 데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 그러므로…모든 사람을 위하여 간구와 기도와 도고와 감사를 하”(딤전 2:3, 4, 1)라고 말한다. 그리고 야고보는 “너희가 알 것은 죄인을 미혹한 길에서 돌아서게 하는 자가 그 영혼을 사망에서 구원하며 허다한 죄를 덮을 것이니라”(약 5:20)고 말한다. 모든 신자는 “오소서 모든 것이 준비되었나이다”(눅 14:17)라고 초청하는 일에 그의 형제들과 연합하기로 서약하였다. 각 사람은 성심을 다한 사업을 함에 있어서 다른 사람들을 격려해야 한다. 열렬한 초청이 살아있는 교회를 통하여 주어져야 한다. 목마른 영혼들이 생명의 샘으로 인도될 것이다.

사도들은 그들의 활동 영역을 확장하고 지경 저편에서 복음을 전파하기 위하여 무거운 책임을 감당했다. 그들의 모본에서 우리는 주님의 포도원에는 게으른 자들이 있어서는 안 된다는 것을 배운다. 그분의 종들은 그들의 활동 범위를 끊임없이 넓히고 있다. 끊임없이 그들은 더 많이 일해야지 결코 더 적게 해서는 안 된다. 주님의 사업은 세계를 에워쌀 때까지 넓어지고 확장되어야 한다.

선교 여행을 마친 후, 바울과 바나바는 그들의 발걸음을 되돌려서 그들이 세운 교회들을 방문하고 그 사업에 그들과 연합할 사람들을 택하였다. 이와같이 오늘날 하나님의 종들도 동역자들이 될 귀중한 젊은이들을 택하고 훈련시키기 위하여 활동해야 한다. 하나님은 우리 자신을 성화시키기 위하여 우리를 도우신다. 그리하여 우리의 모본을 통하여 다른 사람들도 성화되고, 영혼들을 그리스도께로 인도하는 데 성공적인 일을 할 수 있게 하신다.

우리는 이 지상 역사의 마지막에 가까이 가고 있다. 미구에 우리는 빛나고 큰 보좌 앞에 서게 될 것이다. 미구에 일을 할 수 있는 그대들의 시간은 영원히 지나갈 것이다. 그대들이 접촉하는 사람들에게 경우에 합당한 말을 할 수 있는 기회들을 살펴보라. 16 그들에게 귀중한 진리의 보배를 제공하기 전에 친숙해지도록 기다리지 말라. 일하러 가라. 그리하면 길이 그대들 앞에서 열릴 것이다.

심판의 날에 잃어버린 자들에게 갈바리에서 이루어진 희생의 의미가 충분히 알려진다. 그들은 그들이 충실해지기를 거절하므로 잃어버린 바 된 것을 깨닫는다. 그들은 얻을 수 있는 특권이 주어졌던 고상하고 순결한 교제를 생각한다. 그러나 너무 늦었다. 마지막 초청은 끝났다. “추수할 때가 지나고 여름이 다하였으나 우리는 구원을 얻지 못한다”(렘 8:20)라는 통곡이 들린다.

우리에게는 다가오는 운명에 대하여 세상을 경고할 무거운 책임이 지워져 있다. 사방에서, 멀고 가까운 곳에서, 도움을 요구하는 호소가 쇄도하고 있다. 하나님은 당신의 교회에게 일어나서 능력으로 옷을 입으라고 요구하신다. 불멸의 면류관은 획득해야 하고, 하늘나라는 얻어야 하고, 무지로 멸망해 가는 세상은 계몽을 받아야 한다.

세상은 강단에서 가르치는 바에 의해서가 아니고 교회가 생활하는 바에 의해서 확신을 얻게 될 것이다. 강단에서 목사는 복음의 이론을 전하고, 실제적인 교회의 경건은 그 능력을 증명한다.

비록 약하고 결함이 있고, 끊임없는 경고와 권고를 받을 필요가 있을지라도 교회는 그리스도의 최고의 관심의 대상이다. 그분께서는 인간의 마음에서 은혜의 실험을 하고 계시며 품성의 변화에 너무도 큰 효과가 나타나고 있기 때문에 천사들은 놀라서 찬양의 노래로 그들의 기쁨을 표현한다. 그들은 죄와 실수가 많은 인간이 그렇게 변화될 수 있다는 것을 생각하고 기뻐한다.

17 셋째 천사의 기별이 큰 외침으로 커져갈 때, 큰 능력과 영광이 그 선포에 따를 것이다. 하늘의 백성들의 얼굴은 하늘의 빛으로 빛날 것이다.

주께서는 남녀들과, 물론 그분께서 사무엘에게 하셨던 것처럼 어린 아이들을 당신의 사업에 적합하게 하시고, 그들을 당신의 기별자로 만드실 것이다. 결코 졸지 않고 주무시지 않으시는 분께서는 자신의 활동 영역을 택하는 각 일꾼들을 살펴보신다. 온 하늘은, 외관상 불리한 환경에서 하나님의 종들이 치르고 있는 전쟁을 지켜보고 있다. 주님의 종들이 그들의 구속주의 깃발 주위에 모여서 믿음의 선한 싸움을 싸우기 위해 나갈 때 새로운 정복이 이루어지고 새로운 영광을 얻게 된다. 모든 하늘의 천사들은 겸손하고 믿는 하나님의 백성들을 섬기고 있다. 그리고 주님의 일꾼의 군대가 이곳 지상에서 찬양의 노래를 부를 때, 하늘의 찬양대는 감사로, 하늘과 그분의 아들께 영광을 돌리며 그들과 연합한다.

자신의 무가치를 느끼고 구주의 공로에 완전히 의지하는 영혼은 외관상으로 무력해 보이지만 실제로는 가장 이겨내기 어렵다. 하나님께서는 그런 자가 정복당하도록 허용하기는커녕 그를 도와주기 위하여 하늘에 있는 모든 천사를 보내실 것이다.

전쟁의 외침이 전선을 따라 들리고 있다. 모든 십자가의 군사는 자부심에서가 아니고, 온유하고 겸손하게, 그리고 하나님을 믿는 확고한 믿음으로 싸우러 나가야 한다. 그대들의 사업, 나의 사업은 이생으로 끝나지 않을 것이다. 잠시 후에 우리는 무덤에서 쉬게 될 것이다. 그러나 부르는 소리가 들릴 때, 우리는 하나님의 나라에서 다시 한 번 우리의 사업에 임할 것이다.

교인들을 위한 사업

18 우리는 세상에 전해 주기 위해 주께로부터 받은 기별, 영의 능력의 풍성한 충만으로 전해져야 할 기별을 가지고 있다. 우리의 목사들은 잃어버린 자들을 구원하기 위해 간구할 필요를 깨달아야 한다. 직접적인 호소가 회개하지 않은 자들에게 주어져야 한다. “어찌하여 너희 선생은 세리와 죄인들과 함께 잡수시느냐”고 바리새인들이 그리스도의 제자들에게 물었다. 그러자 구주께서는 “내가 의인을 부르러 온 것이 아니요 죄인을 부르러 왔노라”(마 9:11, 13)고 대답하셨다. 이것이 그분께서 우리에게 주신 사업이다. 그런데 현시대에서보다 그것이 더 크게 필요한 적은 없었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목사들에게 교회들을 바로 세우는 일을 맡기지 않으셨다. 외관상으로 이 일이 이루어지자마자 그것은 다시금 이루어지지 않으면 안 된다. 이렇게 보살핌을 받고 봉사를 받는 교인들은 신앙적인 허약자들이 된다. 만일 진리를 아는 자들에게 할애된 노력의 십분의 구가 결코 진리를 들어본 적이 없는 자들에게 주어졌다면 얼마나 더 큰 발전이 이루어졌겠는가!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들이 당신의 지시와 일치되게 일하지 않았기 때문에 당신의 축복을 보류하셨다.

목사들이 회개하지 않은 자들에게 주어져야 할 시간과 재능을 진리를 아는 자들에게 쓰므로 그들을 약화시킨다. 도시에 있는 우리의 교회들 중 많은 곳에서 목사는 안식일마다 설교하고, 교인들은 안식일마다 나누어준 축복 때문에 받은 축복에 대하여 아무런 할 말이 없이 하나님의 집으로 온다. 그들은 안식일에 받은 교훈을 실천하기 위하여 주일 동안 일하지 않았다. 19 교인들이 그들에게 주어진 도움을 다른 사람들에게 나누어 주기 위하여 노력하지 않는 한, 큰 영적 허약이 초래될 수밖에 없다.

우리의 백성들에게 주어질 수 있는 가장 큰 도움은 하나님을 위하여 일하고, 목사들을 의지하지 말고 그분을 의지하도록 가르치는 것이다. 그들은 그리스도께서 일하신 것처럼 일하기 위하여 배워야 한다. 그들은 그분의 일꾼들의 군대에 들어가 그분을 위하여 성실하게 일해야 한다.

우리의 목사들이 안식일에, 우리의 교회들에서, 그리스도의 생애와 사랑으로 충만한 짧은 설교를 하기에 적절한 때들이 있다. 그러나 교인들은 매 안식일 설교를 기대해서는 안 된다.

우리는 더 좋은 나라, 하늘에 있는 나라를 찾고 있는 이 지상의 순례자요 나그네들임을 기억해야 한다. 죄인들이 그리스도께로 이끌림을 받을 수 있는 그런 열성과 그런 헌신으로 일을 하자. 봉사의 언약으로 주님과 연합한 자들은 위대하고 엄청난 영혼 구원의 사업에서 그분과 연합하기 위한 협약 아래 있다. 교인들은 주일 동안에 그들의 몫을 성실하게 감당하고 안식일에는 그들의 경험을 이야기해야 한다. 그러므로 집회는 참석한 모든 사람에게 새 생명과 신선한 활기를 주는 시의적절한 식사와 같아야 한다. 하나님의 백성들이 죄인들의 회개를 위하여 그리스도께서 활동하신 것처럼 활동할 큰 필요를 깨닫게 되면, 안식일에 그들을 통하여 전해지는 간증들이 능력으로 충만해질 것이다. 기쁨으로 그들은 그들이 다른 사람들을 위해 일하므로 얻은 귀중한 경험을 이야기할 것이다.

우리의 목사들은 진리를 이미 받아들인 자들을 위하여 일하는 데 그들의 시간을 허비하지 말 것이다. 마음속에서 타오르는 그리스도의 사랑을 가지고 그들은 죄인들을 구주께로 인도하기 위하여 나아가야 한다. 20 모든 물가에 그들은 진리의 씨를 뿌려야 한다. 곳곳마다 방문되어야 하고 교회가 차례로 세워져야 한다. 진리 편에 서는 자들은 교회들로 조직되어야 하며, 그런 후에 목사는 똑같이 주요한 다른 지역으로 가야 한다.

교회가 조직되자마자 목사는 교인들을 활동하게 해야 한다. 그들은 성공적으로 일하는 방법을 배울 필요가 있을 것이다. 목사는 설교하는 데보다 가르치는 데 그의 시간을 더 많이 바쳐야 한다. 그는 백성들에게 그들이 받은 지식을 다른 사람들에게 전해 주는 방법을 가르쳐야 한다. 새 회심자들은 사업에 더 많은 경험을 가진 자들로부터 조언을 구하도록 가르침을 받아야 하는 한편, 그들은 또한 목사를 하나님의 자리에 놓지 않도록 가르침을 받아야 한다. 목사들은 인간, 연약함으로 둘러싸인 사람들에 불과하다. 그리스도는 우리가 지도를 받기 위해 바라보아야 할 분이시다.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우리가 다 그의 충만한 데서 받으니 은혜 위에 은혜러라”(요 1:14, 16).

복음의 능력은 단체들을 일으키고 그들을 봉사에 적합하게 할 것이다. 새로운 회심자들 중 어떤 사람들은 하나님의 능력으로 충만해져서 즉시 사업에 착수할 것이다. 그들은 너무도 부지런하게 활동하기 때문에 불친절한 비난으로 형제들의 손을 약화시킬 시간도 기질도 갖지 못할 것이다. 그들의 하나의 욕망은 진리를 지경 저편으로 가져가는 것이 될 것이다.

주께서는 우리의 도시들에서 이루어져야 할 사업을 내 앞에 제시하셨다. 이런 도시들 안에 있는 신자들은 그들의 이웃에서 하나님을 위하여 일할 수 있다. 그들은 어디로 가든지 하늘의 분위기를 함께 가지고 다니면서 조용하고 겸손하게 활동해야 한다. 만일 그들이 자아를 보지 않고 언제나 그리스도를 가리킨다면 그들의 감화의 능력을 느끼게 될 것이다.

21 일꾼이 자기 자신을 아낌없이 주님의 사업에 바칠 때, 그는 주님을 위하여 점점 더 성공적으로 일할 수 있게 해주는 경험을 얻게 된다. 그를 그리스도께로 이끌어 준 감화는 그가 다른 사람들을 그리스도께로 이끌 수 있도록 도와준다. 공중 설교자의 과업이 그에게 결코 주어지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럴지라도 그는 하나님을 위한 목사이며, 그의 사업은 그가 하나님께로 난 자임을 증거한다.

진리의 씨를 뿌리는 사업의 가장 큰 부분을 목사들이 맡아야 한다는 것은 주님의 목적이 아니다. 목회직에 부름을 받지 않은 사람들도 그들의 다양한 능력대로 주님을 위하여 일을 하도록 격려를 받아야 한다. 오늘날 게을러져 있는 수백의 남녀들이 가납될만한 봉사를 할 수 있었다. 그들의 친구와 이웃들의 가정으로 진리를 가져가므로 그들은 주님을 위하여 큰 일을 할 수 있었다. 하나님은 사람을 차별 대우하지 않으시는 분이시다. 비록 다른 어떤 사람들처럼 그렇게 철저한 교육을 받지 않았을지라도 그분께서는 겸손하고 헌신적인 그리스도인들을 사용하실 것이다. 그런 사람들은 집집 방문 사업을 하므로 그분을 위한 봉사를 해야 한다. 겸손하고, 신중하고, 경건하기만 하다면 그들은 화로가에 앉아서 가정들의 진정한 필요를 채워주기 위하여 안수 목사가 할 수 있는 것보다 더 크게 일할 수 있다.

왜 신자들이 그리스도 밖에 있는 자들에 대하여 더욱더 깊고, 열렬한 관심을 느끼지 않는가? 왜 두세 사람이 함께 만나 어떤 특별한 사람과 그리고 또 다른 사람의 구원을 위하여 하나님께 탄원하지 않는가? 우리의 교회들에서 봉사를 위한 단체들을 형성하도록 하자. 각기 다른 사람들이 사람을 낚는 어부로 활동하는 일에 연합하도록 하자. 그들은 세상의 부패로부터 그리스도의 사랑의 구원의 순결 안으로 영혼들을 모아들이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그리스도인의 활동의 기초로서 작은 단체들의 형성이 실수할 수 없는 분에 의하여 나에게 제시되었다. 22 만일 교회 안에 큰 수의 사람들이 있다면, 교인들을 작은 단체들로 형성하여 교인들을 위해서 뿐만 아니라 불신자들을 위해 일하게 해야 한다. 한 장소에 진리를 아는 사람이 두세 사람만 있을지라도 그들은 스스로 일꾼의 단체를 형성해야 한다. 그들은 그들의 연합의 유대를 깨뜨리지 않고 지속하고, 사랑과 연합으로 함께 결속하고, 전진하도록 서로간에 격려하고, 각각 다른 사람들의 도움으로부터 용기와 힘을 얻어야 한다. 그들은 그리스도와 같은 오래 참음과 인내를 나타내고, 가장 거룩한 믿음 안에서 피차 덕을 세우기 위해 말의 달란트를 사용해야 한다. 그들은 우리 밖에 있는 자들을 위하여 그리스도와 같은 사랑으로 활동하고 다른 사람들을 돕기 위한 노력에서 자아를 잊어버려야 한다. 그들이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일하고 활동할 때 그들의 수는 증가할 것이다. 그리스도께서 “너희 중에 두 사람이 땅에서 합심하여 무엇이든지 구하면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께서 저희를 위하여 이루게 하시리라”(마 18:19)고 말씀하시기 때문이다.

세상의 버려진 장소들GG 겸손하게 하나님을 의지하면서 가정들이 그분의 포도원의 버려진 장소들에 정착해야 한다. 헌신한 남녀들이, 세상의 불모의 지역에서 열매를 맺는 의의 나무로 서야 할 필요가 있다. 진리의 씨를 뿌리는 자아 희생의 노력의 대가로 그들은 풍성한 수확을 거두게 될 것이다. 그들이 가정들을 방문하면서 영적 흑암 속에 있는 자들에게 성경을 펼 때, 많은 사람들의 마음과 접촉하게 될 것이다.

조건들이 너무도 좋지 않고 실망적이기 때문에 많은 교역자들이 가기를 꺼려하는 지역들에서 자아 희생적인 평신도들의 활동을 통하여 더욱 좋은 면으로 가장 놀라운 변화가 생길 수 있다. 이 겸손한 일꾼들은 인간의 능력을 의지하지 않고 그들에게 은총을 주시는 하나님을 의지하여 꾸준하고 끈기있게 노력하기 때문에 많은 것을 성취할 것이다. 23 이 일꾼들이 성취하는 선한 사업의 양은 이 세상에서는 결코 알려지지 않을 것이다.

자급 선교사들GG 자급 선교사들은 때때로 매우 성공적이다. 작고 보잘것없는 방법으로 시작하지만 그들의 사업은 하나님의 영의 지도 아래 그들이 전진함에 따라 확장된다. 둘이나 그 이상의 사람들이 전도 사업에 함께 나가게 하라. 그들은 그들이 재정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사업의 선두에 있는 자들로부터 어떤 특별한 격려를 받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럴지라도 그들은 기도하고, 노래하고, 가르치고, 진리를 실천하면서 앞으로 나가야 한다. 그들은 문서 전도 사업을 할 수도 있다. 그리하여 이 방법으로 그들은 많은 가정으로 진리가 들어가게 할 수 있다. 그들은 그들의 사업에서 전진할 때 복된 경험을 얻게 된다. 그들은 자기들의 속절없는 상태를 알고 겸비해져 있지만, 주께서 그들 앞에 가시기 때문에 부유한 자들과 가난한 자들 사이에서 그들은 은총과 도움을 발견한다. 심지어 이 헌신적인 선교사들의 빈곤이 사람들에게 접근하는 하나의 수단이 된다. 그들의 길을 지나갈 때 그들은 그들이 영적 양식을 가져다주는 자들을 통하여 여러 가지 방법으로 도움을 받는다. 그들은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주시는 기별을 증거하게 되고, 그들의 노력은 성공으로 관 씌워진다. 이 겸손한 교사들이 아니었으면 결코 그리스도께로 인도되지 못했을 많은 사람들이 진리의 지식으로 인도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희어져 추수하게 된 들판으로 들어가도록 일꾼들을 부르신다. 우리는 재정이 고갈되어 있다는 이유로, 지금 일터에 있는 일꾼들을 지원하기에 너무도 충분하지 못하다는 이유로 기다릴 것인가? 믿음으로 전진하라. 하나님께서 그대들과 함께 하실 것이다. “울며 씨를 뿌리러 나가는 자는 정녕 기쁨으로 그 단을 가지고 돌아오리로다”(시 126:6)라는 약속이 주어져 있다.

24 성공만큼 성공적인 것은 없다. 꾸준한 노력으로 이것을 얻도록 하자. 그러면 사업은 앞으로 전진할 것이다. 새 지역들이 열려질 것이다. 많은 영혼들이 진리의 지식으로 인도될 것이다. 필요한 것은 하나님을 믿는 믿음이 증가되는 것이다.

우리의 백성들은 큰 빛을 받았다. 그러나 대부분의 목회의 힘은, 교사들이 되어야 할 자들을 가르치고, “세상의 빛”이 되어야 할 자들을 깨우치고, 생명수의 강을 흘러보내야 할 자들에게 물을 주고, 귀중한 진리의 광산이 될 수 있는 자들을 풍부하게 하고, 땅 끝까지 흩어져서 하늘의 기별을 듣지 못한 자들에게, 기별을 전해야 할 자들에게 복음의 초청을 반복하고, 큰길과 샛길에서 “오소서 모든 것이 준비되었나이다”라고 초청을 해야 할 자들을 먹이므로 교회에 사용되었다.

죄악의 속박에서 벗어난 자들, 상한 마음으로 주님을 찾고 의를 위한 열렬한 요청에 응답을 받은 자들은 결코 냉랭하지 않고 무기력하지 않다. 그들의 마음은 죄인들에 대한 이기심 없는 사랑으로 충만하다. 그들은 모든 세속적인 야망과 온갖 이기심을 버렸다. 하나님께 속한 심오한 것들과의 접촉은 그들을 점점 더 그들의 구주처럼 만든다. 그들은 그분의 승리를 기뻐하고, 그들은 그분의 기쁨으로 충만해진다. 날마다 그들은 그리스도 안에서 장성한 분량에 충만한 남녀로 자라난다.

여러 계층에서 온 일꾼들

25 하나님께서는 열렬한 관심으로 이 세상을 바라보고 계신다. 그분은 봉사를 위한 인간의 가능성을 주목하셨다. 각 시대를 내려오면서 그분은 남녀를 막론한 당신의 일꾼들을 헤아려 보시고 그들 앞에서 길을 준비하셨다. 그리고 말씀하신다. “내가 나의 사자들을 그들에게 보내겠다. 그러면 그들은 어두움 가운데 비치는 큰 빛을 볼 것이다. 그리스도의 봉사에 사로잡힌 그들은 나의 이름의 영광을 위하여 그들의 재능들을 사용할 것이다. 그들은 열성과 헌신으로 나를 위하여 일하러 나갈 것이다. 그들의 활동을 통하여 진리는 가장 강력한 방법으로 수천 명의 사람들에게 호소할 것이고, 영적으로 눈 먼 사람들이 시력을 얻어 나의 구원을 보게 될 것이다. 진리는 너무도 두드러져서 달려가는 자도 읽을 수 있게 될 것이다. 사람들의 마음을 감동시키는 방법들이 고안될 것이다. 이 사업에 사용되는 방법들 중 어떤 것들은 과거에 사용된 방법들과는 다를 것이다. 그러나 이것 때문에 아무도 비평으로 길을 막아서는 안 된다.”

하나님께서 일꾼으로 택하시는 자들이 세상의 견해로는 반드시 재능이 있는 것은 아니다. 때때로 그분께서는 배우지 못한 사람들을 택하신다. 이들에게 그분은 특별한 사업을 맡기신다. 그들은 다른 사람들이 접근할 수 없는 계층의 사람들과 접촉한다. 진리를 향하여 마음을 열므로 그들은 그리스도 안에서, 그리고 그리스도를 통하여 현명해진다. 그들의 생애는 경건의 향기를 흡수하고 내뿜는다. 그들의 말은 입밖으로 나가기 전에 사려 깊이 고려된다. 그들은 동료 인간들의 복리를 증진시키기 위해 노력한다. 그들은 가난한 자들과 근심 중에 있는 자들에게로 구제와 행복을 가져간다. 그들은 하나님의 뜻에 일치되게 일하기 위하여 그리스도의 훈련 아래 언제나 머물러 있어야 할 필요성을 깨닫는다. 그들은 십자가를 지는 일과 자기를 부인하는 일에 구주의 모본을 가장 잘 따르는 법을 연구한다. 26 그들은 하나님의 자비와 사랑을 드러내고, 그들이 사랑하고 섬기는 분에게 모든 영광을 돌리는 하나님의 증인들이다.

그들은 위대한 교사를 끊임없이 배우고 있으며, 그들은 끊임없이 더 높은 수준의 덕성에 도달하고 있다. 그러나 그들은 언제나 그들의 연약함과 무능을 느끼고 있다. 그들은 그들의 노래, 그리스도께 대한 마음에서 우러난 감탄을 통하여 위를 향하여 끌려간다. 그들은 그분의 덕성들을 실천한다. 그들의 생애가 그분의 생애에 동화되기 때문이다. 언제나 그들은 앞을 향하여, 또한 위를 향하여 나아가며, 세상에 축복이 되고 그들의 구속주께 영광이 된다. 그런 자들에 대하여 그리스도께서는, “온유한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땅을 기업으로 받을 것임이요”(마 5:5)라고 말씀하신다.

그런 일꾼들은 격려를 받아야 한다. 그들의 사업은 사람들에게 보여지기 위해서가 아니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기 위해서 이루어진다. 그러므로 그것은 그분의 심사에 통과될 것이다. 주께서는 그들이 남기는 결함들을 채우기 위하여 더욱 두드러진 능력을 가진 자들을 이런 일꾼들과 연결시켜 주신다. 그들이 그분의 봉사의 사슬에 연결되어 있는 것 때문에 감사할 때 그분께서는 매우 기뻐하신다.

자존심이 강한 사람들, 그들의 우수한 능력들에 대한 생각으로 차 있는 사람들은 이 겸손하고, 죄를 깊이 뉘우치는 일꾼들을 지나쳐 버린다. 그러나 하나님은 한 순간도 그들을 시선에서 놓치지 않으신다. 그분께서는 도움이 필요한 자들을 도와주기 위하여 그들이 하는 모든 것을 주목하신다. 하늘 궁정에서, 구속받은 자들이 본향에 모일 때, 그들은 하나님의 아들 가장 가까이에 설 것이다. 그들은 주께서 생명을 주신 분들에게 봉사하는 것을 영광으로 생각했기 때문에 그분에게서 영광을 받고 주님의 궁정에서 밝게 빛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현대 진리의 기별을 선포하기 위하여 비천한 위치에 있는 자들을 감동시키실 것이다. 그런 많은 사람들이 하나님의 영으로 감동되어 어둠 속에 있는 자들에게 빛을 전하기 위하여 이곳에서 저곳으로 빨리 다니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27 진리는 그들의 뼈 속에서 불처럼 되어 어둠 속에 앉아 있는 자들을 깨우쳐 줄 불타는 욕망으로 그들을 채운다. 많은 사람들, 심지어 교육을 받지 못한 자들 가운데서도 주님의 말씀을 선포할 것이다. 어린 아이들도 하늘의 기별을 선포하기 위하여 나가도록 성령으로 강권될 것이다. 성령은 그분의 감동에 굴복하는 자들에게 부어질 것이다. 사람을 속박하는 규칙들과 조심성 있는 행동들을 벗어버리고 그들은 주님의 군대에 가담할 것이다.

장차, 평범한 생활을 하고 있는 사람들이 그들의 일상적인 일에서 떠나 마지막 자비의 기별을 선포하러 나가도록 주님의 영으로 감동을 받을 것이다. 그들의 노력이 성공하기 위하여 그들은 할 수 있는대로 빨리 활동을 위한 준비를 해야 한다. 그들은 하늘의 대리자들과 협력한다. 왜냐하면 즐겨 그들은 주님의 사업에 쓰여지고자 하고 쓰여져야 하기 때문이다. 아무도 이 일꾼들을 방해할 권한을 갖고 있지 않다. 그들이 위대한 사명을 성취하기 위하여 나갈 때 그들은 성공의 축원을 받아야 한다. 세상의 거친 지역에서 그들이 복음의 씨를 뿌릴 때 그들에 대하여 어떤 비웃는 말도 해서는 안 된다.

생애의 가장 좋은 것들, 곧 단순, 정직, 진실, 순결, 더럽혀지지 않은 성실은 사거나 팔 수가 없다. 그것들은 교육받은 자들에게처럼 무식한 자들에게도, 백인에게처럼 흑인에게도, 보좌에 앉아 있는 왕에게처럼 비천한 농부에게도 값없이 주어진다. 자신의 힘을 의지하지 않고 언제나 하나님을 의지하면서 단순하게 일하는 겸손한 일꾼들은 구주의 기쁨에 참여할 것이다. 그들의 꾸준한 기도는 영혼들을 십자가로 데려갈 것이다. 그들의 자아 희생적 노력에 협력하여 예수께서는 사람들의 마음을 감동시키시고 영혼들이 회개하는 데 이적을 베푸실 것이다. 남녀들이 교회의 친교를 함께 나눌 것이다. 28 집회소들이 세워지고 학교들이 세워질 것이다. 일꾼들의 마음은 하나님의 구원을 보고 기쁨으로 충만해질 것이다.

속량받은 자들이 하나님의 면전에 설 때, 그들은 하늘이 성공으로 기록하는 것에 대한 그들의 결론이 얼마나 근시안적이었는지 보게 될 것이다. 성공을 거두기 위한 그들의 노력을 뒤돌아볼 때 그들은 그들의 계획들이 얼마나 어리석었으며, 그들이 시련으로 생각했던 것들이 얼마나 사소한 것이었으며, 그들의 의심들이 얼마나 불합리한 것이었는지 보게 될 것이다. 그들은 하나님을 그분의 말씀대로 받아들이지 못함으로써 그들의 사업이 얼마나 자주 실패를 하게 되었는지 보게 될 것이다. 그리고 하나의 진리가 분명하게 두드러질 것인데, 그것은 지위가 하늘 궁정으로 들어가도록 사람을 준비시키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들은 또한 하나님께만 돌아가야 할 영광이 사람에게로 돌아간 것과, 모든 영광이 그분에게 속한다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천사들의 합창단과 구속받은 무리들의 입술에서 합창이 우렁차게 울려퍼질 것이다. “주 하나님 곧 전능하신이여 하시는 일이 크고 기이하시도다 만국의 왕이시여 주의 길이 의롭고 참되시도다 주여 누가 주의 이름을 두려워하지 아니하며 영화롭게 하지 아니하오리이까 오직 주만 거룩하시니이다”(계 15:3, 4).

십자가의 승리를 확대시킴

29 “자기 아들을 아끼지 아니하시고 우리 모든 사람을 위하여 내어주신 이가 어찌 그 아들과 함께 모든 것을 우리에게 은사로 주지 아니하시겠느뇨”(롬 8:32).

이 놀랍고도 무한한 선물이 주어졌을 때, 온 하늘 우주는 하나님의 측량할 수 없는 사랑을 이해하기 위한 노력으로 크게 고조되었고, 인간의 마음속에 그 선물의 가치에 비례되는 감사를 일깨우기 위해 분기되었다.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해 당신의 생명을 주셨는데 우리가 두 마음을 놓고 머뭇거릴 것인가? 우리는 그분께서 우리에게 빌려주신 가능성과 능력 중에서 지극히 작은 부분만을 하나님께 돌려드릴 것인가? 온 하늘의 사령관이셨던 분이 당신의 왕복과 왕관을 벗어 놓고, 타락한 인류의 속절없음을 깨닫고 우리를 위해 인간성이 신성과 연합할 수 있게 해 주시고자 인성을 쓰시고 이 땅으로 오신 것을 알면서도 우리가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겠는가? 그분은 우리로 “지극히 크고 영원한 영광의 중한”(고후 4:17) 하늘의 보화를 소유할 수 있게 해 주시고자 가난하게 되셨다. 우리를 구원하기 위하여, 그분은 한 가지 굴욕에서 또 다른 굴욕으로 내려가셨고, 마침내 신인(神人) 양성의 분, 고난당하신 그리스도께서는 모든 사람을 당신께로 이끌기 위해 십자가에 달리셨다. 하나님의 아들께서는 당신이 하신 것보다 더 큰 겸손을 보이실 수가 없었다. 그분은 그보다 더 낮게 몸을 굽힐 수는 없으셨다.

이것이 경건의 비밀, 곧 하늘의 대리자들을 타락한 인류에게 봉사하도록 고무시키므로 세상에서도 구원의 계획에 비상한 관심이 일어나게 하는 비밀이다. 이것은 타락한 세상의 구원을 위한 하나님의 큰 계획을 실천함에 있어서 온 하늘이 인류와 연합하도록 고취시킨 비밀이다.

30 교회의 사업GG 인간 대리자들에게 십자가의 승리를 한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 확대시키는 사업이 맡겨져 있다. 교회의 머리이신 그리스도께서는 당신을 믿노라고 주장하는 모든 사람에게, 사단과 그의 많은 군사들이 멸망시키기 위하여 온갖 힘을 발휘하고 있는 자들의 회개를 위해 활동할 때 당신의 극기와 자아 희생의 모본을 따르도록 엄연히 호소하고 계신다. 하나님의 백성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 묻은 깃발 아래 지체 없이 모이도록 요청을 받고 있다. 그들은 쉬지 않고 원수를 대적하는 싸움을 계속하여 승리의 문에 이를 때까지 전쟁을 치르어야 한다. 그리고 회심을 통하여 대열에 가담하는 모든 자는 그의 의무의 자리를 할당받아야 한다. 모든 사람은 이 전쟁에서 어떤 신분이든지 어떤 의무이든지 즐겨 감수해야 한다. 교인들이 기별을 전진시키기 위하여 열렬한 노력을 할 때, 그들은 주님의 기쁨 안에서 살게 되고 성공을 거두게 될 것이다. 승리는 언제나 단호한 노력의 결과이다.

우리의 능력되시는 성령GG 그리스도께서는 당신의 중보의 역할을 통하여 성령의 임재를 당신의 종들에게 나눠 주신다. 영혼 구원의 사업에서 인간 대리자들을 구속주의 대리자가 될 수 있게 하는 것은 성령의 능력이다. 이 사업에서 그리스도와 연합하기 위하여 우리는 도야(陶冶)하는 그분의 영의 감화 아래 우리 자신을 두어야 한다. 이렇게 주어진 능력을 통하여 우리는 영혼 구원에서 그분과 함께 일하는 동역자로서 연합의 유대를 이루어 주님과 협력할 수 있게 된다. 아무것도 남기지 않고 봉사를 위하여 스스로를 주께 바치는 모든 자에게는 무한한 결과를 성취할 수 있는 능력이 주어진다.

31 주 하나님은 진리를 순종하므로 성화를 이룬 모든 사람에게 능력과 은혜를 공급하기로 영원한 서약을 이루신다. 하늘과 땅에 있는 모든 권세를 받으신 그리스도께서는 당신의 기구들, 날마다 “하늘로서 내려오는”(요 6:50) 산 떡을 날마다 먹는 정직한 영혼들과 동정으로 협력하신다. 하늘의 교회와 연합한 지상의 교회는 모든 것을 성취할 수 있다.

사도들에게 주어진 능력GG 오순절 날에 무한하신 분께서는 능력으로 자기 자신을 교회에 드러내셨다. 그분은 당신의 성령을 통하여 급하고 강한 바람처럼 하늘 높은 곳에서 제자들이 모여 있는 방으로 내려오셨다. 그것은 마치 여러 시대 동안 이 감화가 제지당해 왔던 것 같았다. 이제 하늘은 영의 능력의 풍성함을 교회에 부어 줄 수 있게 된 것을 기뻐했다. 그리고 영의 감화 아래서 회개와 고백의 말들이 용서받은 죄들에 대한 찬양의 노래들과 함께 섞였다. 감사와 예언의 말들이 들렸다. 온 하늘은 측량할 수 없고, 이해할 수 없는 사랑의 지혜를 바라보고 추앙하기 위해 아래로 굽혔다. 놀라움에 넋을 잃고 사도들과 제자들은 “사랑은 여기 있으니”(요일 4:10)라고 부르짖었다. 그들은 나누어 받은 선물을 굳게 붙잡았다. 그 결과로 어떤 일이 따랐는가? 수천 명의 사람들이 하루에 회개했다. 능력으로 새롭게 날이 서고 하늘의 전광으로 감싸진 영의 검은 불신을 꺾고 나갈 길을 열었다.

제자들의 마음은 자비로 너무도 충만하게, 너무도 깊게, 너무도 원대하게 채워졌기 때문에 그들은 세상 끝까지 가서 증거할 수밖에 없었다. 하나님은 우리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 밖에는 결코 자랑하지 못하게 하신다. 그들은 구원받아야 할 자들을 교회에 증가시키기 위한 강한 열망으로 채워졌다. 32 그들은 모든 민족들이 진리를 듣고 세상이 주님의 영광으로 충만해지도록 신자들을 일으켜 그들의 몫을 다하도록 요청했다.

오늘날 나타나야 할 동일한 능력GG 그리스도의 은혜로 사도들은 그들의 현실이 이루어졌다. 그들을 그분과 밀접하게 교통하게 해 준 것은 진지한 헌신과 겸손하고 열렬한 기도였다. 그들은 그분과 함께 하늘의 장소에 앉았다. 그들은 그분 때문에 그들이 위대해졌다는 것을 깨달았다. 열렬하고 꾸준한 기도로 그들은 성령의 선물을 받았고 영혼 구원의 짐을 지고 십자가의 승리를 확대시키고자 하는 열성으로 충만해져 나갔다. 그들의 활동 아래 많은 영혼들이 흑암에서 빛으로 나오게 되고 많은 교회들이 세워졌다.

우리는 그 사도들보다 열성이 적어야 할 것인가? 우리는 “구하라 그리하면 받으리”(요 16:24)라는 그분의 말씀의 성취를 위하여 그들의 마음속 깊은 데서부터 주 예수께 부르짖도록 그들을 감동시킨 약속들을 주장하지 않을 것인가? 오늘날은 열렬하고 꾸준한 기도에 대한 응답으로 하나님의 영이 와서 사람들을 능력으로 채워주지 않으시는가? 오늘날은 하나님께서 기도하고, 신뢰하고, 믿는 당신의 일꾼들에게, 또한 그들이 가지고 있는 귀중한 진리를 알지 못하는 자들에게, 성경을 펴고 있는 그들에게,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 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마 28:20)고 말씀하고 계시지 않으시는가? 그렇다면 왜 교회는 그처럼 약하고 무기력한가?

성령의 능력으로 충만해진 제자들이 복음을 선포하기 위하여 나갔던 것처럼 오늘날 하나님의 종들도 나가야 한다. 우리는 오류와 불신의 흑암 속에 있는 자들에게 자비의 기별을 전하기 위해 사심없는 욕망으로 충만해져 주님의 사업을 담당해야 한다. 33 그분께서는 당신과 협력할 때 우리가 해야 할 몫을 우리에게 주신다. 그리고 그분은 또한 지경 저편에서 당신의 사업을 추진하기 위하여 불신자들의 마음을 감동시키신다. 이미 많은 사람들이 성령을 받고 있으므로 더 이상 맥풀린 무관심으로 길이 차단되지는 않을 것이다.

만일 제자들의 사업에 대한 역사의 기록에서 오늘날 주님의 백성들이 그분을 위하여 열렬하게 활동할 영감을 얻지 못한다면, 왜 그들이 성령으로 말미암아 기운과 생기를 얻어 거룩한 열성으로, 활동한 그대로 기록되었을까? 그 당시에 주께서 당신의 백성들을 위해 하신 것은, 오늘날 그분이 당신의 백성들을 위해 하시는 것과 똑같이 요긴하고, 더 한층 요긴하다. 사도들이 한 모든 것은 오늘날 모든 교인이 해야 한다. 그리고 죄악이 증가함에 따라 더욱 결정적인 회개가 요구되기 때문에 우리는 성령을 크게 힘입어 더 큰 열성으로 일해야 한다.

현대 진리의 빛을 받고 있는 모든 사람은 흑암 속에 있는 자들에 대한 동정으로 분기되어야 한다. 모든 신자들로부터 빛은 분명하고 뚜렷한 광선으로 반사되어야 한다. 주께서 오순절날 후에 당신의 택한 기별자들을 통하여 하신 것과 유사한 사업이 오늘날 이루어지기를 그분은 기다리고 계신다. 만물의 마지막이 가까운 이 시대에, 교회의 열성이 초기 교회의 열성을 능가해야 하지 않겠는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열성이 큰 능력으로 진리를 증거하도록 제자들을 움직였다. 이 열성이 그리스도와 십자가에 달리신 그분의 구속의 사랑에 대한 이야기를 해주고 싶은 열망으로 우리의 마음속을 불질러야 하지 않겠는가? 하나님의 능력은 사도들의 시대에서보다 오늘날 훨씬 더 강하게 나타나야 하지 않겠는가?

도시의 사업

34 1874년 4월 1일 캘리포니아 주 오클랜드 나는 몇 사람의 우리 형제들이 이 시기에 알맞는 사업의 계획들을 생각하면서 회의를 하고 있는 것을 꿈에 보았다. 그들은 큰 도시들로 들어가지 말고 도시들로부터 멀리 떨어진 작은 지역들에서 사업을 시작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했다. 여기에서 그들은 성직자들로부터 반대도 적게 받을 것이고 큰 비용도 피하게 될 것이었다. 그들은 수가 적은 우리의 목사들이 도시들에서 진리를 받아들이는 자들을 가르치고 돌보기 위해 시간을 할애하지 않을 수 없고, 그들이 그 곳에서 맞게 될 더 큰 반대 때문에 작은 지역에 있는 교회들보다 더 큰 도움이 필요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리하여 도시에서 강연을 한 결과는 대부분 잃어버린바 될 것이었다. 또한 우리의 제한된 자금 때문에, 그리고 큰 도시에 있는 교회로부터 기대될 수 있는 이동에서 오는 많은 변화 때문에 사업에 힘이 될 수 있는 교회를 세우는 것이 어려울 것이라는 주장이 있었다. 나의 남편은 형제들에게 지체없이 넓은 계획들을 세워서 우리의 기별의 성격에 더욱 잘 맞는 광범위하고 철저한 노력이 우리의 큰 도시들에서 이루어지게 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었다. 한 일꾼은 도시들에서 겪은 그의 경험들을 이야기하면서 사업이 거의 실패한 것을 보여준 반면에, 작은 지역들에서는 더 좋은 성공을 한 것을 입증하였다.

위엄과 권위를 갖춘 한 분, 우리의 회의에 내내 참석해 계셨던 한 분이 모든 말을 가장 깊은 흥미를 가지고 듣고 계셨다. 그분은 신중하게, 그리고 완전한 확신을 가지고 말씀하셨다. “온 세상은 하나님의 포도원이다. 도시와 촌락들은 그 포도원의 한 부분이다. 35 이것들은 활동의 대상이 되어야 한다. 사단은 자기 자신을 개입시켜 더 멀리 격리된 장소들에서는 물론이요 더욱 두드러진 곳에서도 빛과 경고의 기별을 전하지 못하도록 일꾼들을 방해하여 그들을 낙심시키고자 노력할 것이다. 사람들을 진리에서 거짓으로 돌이키기 위하여 필사적인 노력들이 이루어질 것이다. 하늘의 천사들은 지상에 있는 하나님의 택함받은 사자들의 활동에 협력하도록 위임을 받았다. 목사들은 산 머리가 되신 그리스도께서 하신 것처럼 확고한 믿음과 소망을 격려하고 지탱해야 한다. 그들은 하나님 앞에서 겸비하고 죄를 뉘우치는 마음을 언제나 가져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경고와 격려의 기별과 함께 당신의 귀중한 말씀이 어둠 속에 있는 자들과 우리의 믿음을 알지 못하는 자들에게 주어지도록 계획하신다. 그것은 모든 사람에게 주어져야 하며, 그들이 듣든지, 듣지 않든지 간에 그들에게 증거되어야 할 것이다. 듣는 자들을 확신시키고 회개시키는 책임이 그대들에게 지워져 있다고는 생각하지 말라. 하나님의 능력만이 사람들의 마음을 부드럽게 할 수 있다. 그대들은, 그들이 원한다면 진리를 받아들일 수 있는 기회를 모든 사람이 가질 수 있도록 생명의 말씀을 제시해야 한다. 만일 그들이 하늘에서 온 진리에서 돌아서면 그것이 그들의 정죄의 선고가 될 것이다.

우리는 세상의 구석진 곳에 진리를 숨겨서는 안 된다. 그것이 알려지게 해야 한다. 그것은 우리의 큰 도시들에서 빛나야 한다. 그리스도께서는 활동 중에 계실 때에 세상의 모든 지역에서 오는 사람들을 만날 수 있는 호숫가나 여행의 큰 교통로에 당신의 위치를 취하셨다. 그분은 참 빛을 전하고 계셨다. 그분은 복음의 씨를 뿌리고 계셨다. 그분은 오류와 합해져 있는 상태에서 진리를 구출해 내어, 그것을 본래의 단순하고 분명한 그대로 제시하시므로 사람들이 깨달을 수 있게 해주셨다.

우리와 함께 계셨던 하늘의 기별자께서 말씀하셨다. “그대들이 전하고 있는 기별이 세계적인 기별이라는 사실을 결코 간과하지 말라. 36 그것은 모든 도시들과 모든 촌락들에 전해져야 한다. 그것은 큰 길과 샛길에서 선포되어야 한다. 그대들은 기별의 선포를 한 지방에 국한해서는 안 된다.” 씨 뿌리는 자의 비유에서, 그리스도께서는 당신 자신의 사업과 당신의 종들의 사업에 대한 예증을 보이셨다. 씨는 모든 종류의 흙 위에 떨어졌다. 어떤 씨는 메마른 땅 위에 떨어졌지만 씨 뿌리는 자는 그의 일을 중단하지 않았다. 그대들은 모든 곳에 진리의 씨를 뿌려야 한다. 그대들이 접근할 수 있는 곳은 어디에서나 하나님의 말씀을 제시하라. 모든 물가에 씨를 뿌려라. 그대들은 즉시 그대들의 노력의 결과를 보지 못할 수도 있다. 그러나 낙심하지 말라. 그리스도께서 그대들에게 주시는 말씀을 말하라. 그분의 편이 되어 일하라. 그분께서 지상 봉사 동안에 하신 것처럼 어느 곳에나 가라.

세상의 구속주께서는 많은 청중들을 갖고 있었지만 추종자는 소수에 불과했다. 노아는 홍수 전에 사람들에게 120년 동안 전도했다. 그러나 이 귀중한 은혜의 시기를 식별한 자들은 소수였다. 노아와 그의 가족 외에는 한 사람도 믿는 사람들로 헤아려져 방주 안으로 들어가지 않았다. 세상의 모든 거민들 중에서 여덟 사람만이 그 기별을 받아들였지만, 그 기별은 세상을 유죄 선고했다. 빛은 그들을 믿게 하고자 주어졌다. 그 빛에 대한 그들의 거절은 그들의 멸망을 입증했다. 세상에 대한 우리의 기별은 그것을 받아들이는 모든 사람에게 생명으로 좇아 생명에 이르는 향기가 되고, 그것을 거절하는 모든 사람에게는 유죄의 선고가 될 것이다.

그 기별자는 참석자 중 한 사람을 향하여 말씀하셨다. “이 시대를 위한 사업에 대한 그대의 견해는 오로지 너무도 제한되어 있다. 그대의 빛을 작은 범위로 제한시켜서는 안되며, 말 아래 두거나 침대 아래 두어서는 안 된다. 그것은 하나님의 집, 곧 세상에 있는 모든 사람에게 빛이 비치도록 등경 위에 놓여져야 한다. 그대는 그대가 가진 것보다 더 넓은 사업의 견해를 가져야 한다.”

큰 도시 뉴욕에서의 사업

37 1902년 9월 1일, 캘리포니아 주 세인트 헬레나 우리의 대 도시들에서 진리를 선포하기 위한 결정적인 노력이 이루어져야 할 때가 왔다. 기별은 듣는 자들이 각성될 수 있는 그런 능력으로 전해져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이 사업을 할 일꾼들을 일으키실 것이다. 어떤 사람도 하나님께서 택하신 이 사람들을 방해해서는 안 된다. 그들을 금하지 말라. 하나님께서는 그들에게 할 일을 주셨다. 그들은 특별한 감화의 영역을 간직하고 가장 가망이 없는 지역들로 진리를 가져갈 것이다. 한때 원수였던 어떤 사람들은 귀중한 조력자들이 되어 그들의 재정과 그들의 영향력으로 사업을 발전시킬 것이다.

대 도시들에는 이 시대를 위한 특별한 기별을 백성들에게 제시하기 위하여 일꾼들을 훈련시킬 대회들이 세워져야 한다. 이 대회들이 줄 수 있는 모든 교육이 필요하다.

하나님의 지시 아래 뉴욕 시에서 대회가 시작되었다. 이 사업은 그 설립을 지도한 동일한 영의 능력으로 계속되어야 한다. 큰 도시 뉴욕에서 사업의 짐을 지는 자들은 확보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일꾼들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이곳이 하나님의 사업을 위한 하나의 중심부가 되어야 하고, 이루어지는 모든 것은 주께서 세상에서 이루어지기를 바라시는 사업에 대한 하나의 상징이 되어야 한다.

만일 이 큰 중심부에 경험 있는 남녀들, 진정한 의료 선교의 원칙들을 올바로 대표할 수 있는 자들로 의료 선교 사업이 이루어진다면, 사람들에게 올바른 감명을 주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다.

38 복음이 들어가는 모든 도시에는 영구적인 사업을 위하여 튼튼한 기초가 놓여져야 한다. 주님의 방법이 따라야 한다. 집집 방문 사업을 하므로, 가정들에서 성경을 읽어주므로, 일꾼은 진리를 찾고 있는 많은 사람에게 접근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성경을 펴고, 기도하고, 믿음을 실천하므로 그는 백성들에게 주님의 길을 가르쳐야 한다.

큰 도시 뉴욕에는 바알에게 무릎을 꿇지 않은 많은 귀중한 영혼들이 있으며, 알지 못하기 때문에 오류의 길을 걸어 온 자들이 있다. 이런 사람들에게 진리의 빛이 비춰져서 그들이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신 그리스도를 볼 수 있게 되어야 한다.

우리는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진리를 제시해야 한다. 사치나 과시가 그 사업과 함께 해서는 안 된다. 그것은 그리스도의 명령대로 이루어져야 한다. 그것은 겸손하게, 복음의 단순성 그대로 추진되어야 한다. 일꾼들은 아무리 험상궂어 보일지라도 외모에 의하여 위협당해서는 안 된다. 말씀을 가르치라. 그리하면 주께서는 당신의 성령을 통하여 듣는 자들에게 확신을 보내 주실 것이다.

진리가 마음에 감명을 주어 남녀들이 그것을 받아들인 후에는 그들이 그리스도의 소유로 취급되어야지 사람의 소유로 취급되어서는 안 된다. 어떤 사람도 그가 마치 다른 사람들을 지배하여 그들에게 이것을 하라고 말하고, 저것을 하라고 명령하고, 일단의 군인들을 지휘하는 장교처럼 명령하고 지시하고 행동해야 하는 것처럼 다른 사람들을 자기 자신에게 예속시키고자 해서는 안 된다. 이것은 그리스도 당시의 제사장들과 지도자들이 한 방법인데, 그것은 바른 길이 아니다. 일꾼들은 그리스도인의 연합으로 함께 결속되어야 하며 어떤 권위로 진리를 받아들이는 자들에게 행사되어서는 안 된다. 그리스도의 온유가 모든 언행에 나타나야 한다.

일꾼은 하나님의 뜻에 굴복하므로 은혜 안에서 자라나고 있음을 보여주어야 한다. 39 그리하여 그는 풍성한 경험을 얻게 될 것이다. 믿음으로 그가 그리스도의 말씀을 받아들이고, 믿고, 순종할 때 열렬한 활동이 있게 될 것이다. 사랑으로 역사하고 영혼을 순결하게 하는 믿음이 간직될 것이다. 성령의 열매가 생애에 나타나고, 영의 효능이 사업을 통하여 드러날 것이다.

그리스도는 우리의 모본이시고, 우리의 영감이고, 지극히 큰 우리의 상급이시다. “너희는 하나님의 밭이요 하나님의 집이니라”(고전 3:9). 하나님은 건축의 대가이시지만 사람은 담당해야 할 한 부분을 갖고 있다. 그는 하나님과 협력해야 한다. “우리는 하나님의 동역자들이요”(9절). “하나님의 동역자”라는 말을 결코 잊지 말라.

그대들의 개인의 구주가 되신 그리스도와 함께 일하는 것이 그대들의 힘이요 그대들의 승리인 것을 기억하라. 그렇게 하는 자들에게는,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요 1:12)다는 보증이 주어진다. 그리스도께서는 “나를 떠나서는 너희가 아무것도 할 수 없음이라”(요 15:5)고 선언하신다. 그러자 겸손하고 믿는 영혼은, “내게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느니라”(빌 4:13)고 대답한다.

그리스도는 동정 깊고, 긍휼이 많으신 구속주이시다. 그분은 “너희는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막 16:15)는 사명을 주셨다. 모든 사람이 경고의 기별을 들어야 한다. 무한한 가치가 있는 상급이 그리스도인의 경주를 하고 있는 자들 앞에 걸려 있다. 인내로 달려가는 자들은 시들지 않는 생명의 면류관을 받을 것이다.

더 이상 지체하지 말라

40 우리의 일꾼들은 그들이 뻗어가야 할 만큼 가고 있지 않다. 우리의 지도자들은 마땅히 이루어져야 할 사업에 대하여 각성하지 않는다. 나는 너무도 적은 것만이 이루어져 있는 도시들, 구주의 신속한 재림에 대하여 경고를 받아야 할 그처럼 많은 사람들이 있는 도시들을 생각할 때, 멸망해 가는 영혼들을 위한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충만해져서, 성령의 능력으로 사업을 향해 나가는 남녀들을 보고 싶은 강력한 욕망을 느낀다.

우리의 도시들 안에, 우리의 문 그늘 안에 사는 자들이 이상하게도 등한히 여겨져 왔다. 그들에게 현대 진리의 기별을 전하기 위한 조직적인 활동이 지금 이루어져야 한다. 새로운 노래가 그들의 입 안으로 들어가야 한다. 그들은 지금 어둠 속에 있는 다른 사람들에게 셋째 천사의 기별의 빛을 나누어 주기 위하여 나아가야 한다.

우리는 모두 길이 열릴 때, 대도시들에서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눈을 크게 떠야 할 필요가 있다. 우리는 이 도시들로 들어가서 하나님을 위한 기념탑들을 세우도록 주어진 빛을 따르는 일에 훨씬 뒤져 있다. 한 걸음씩 우리는 영혼들을 완전한 진리의 빛 가운데로 인도해야 한다. 그리고 우리는 교회가 조직되고 검소한 예배당이 세워질 때까지 사업을 계속해야 한다. 나는 우리의 믿음에 속하지 않은 많은 사람들이 그들의 재정으로 적지 않게 도와줄 것을 믿고 크게 용기를 갖는다. 많은 곳에서, 특별히 미국의 큰 도시들에서 그런 사람들을 통하여 도움을 받게 될 것이라는 빛이 내게 주어졌다.

도시들에 있는 일꾼들은 히브리서 10장과 11장을 주의 깊이 읽고 그 성경에 있는 교훈을 스스로에게 적용시켜야 한다. 11장은 충성된 자들의 경험들에 대한 기록이다. 도시들에서 하나님을 위하여 일하는 자들은 믿음으로 전진하고 최선을 다해야 한다. 41 그들이 깨어 있고 일하고 기도할 때,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간구를 들으시고 응답해 주실 것이다. 그들은 그들의 훗날 사업에 무한히 귀중한 경험을 얻게 될 것이다. “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실상이요 보지 못하는 것들의 증거니”(히 11:1).

나의 마음은 크게 감동되어 있다. 모든 도시에는 이루어져야 할 사업이 있다. 일꾼들이 우리의 큰 도시들로 들어가서 장막 집회들을 열어야 한다. 이런 집회들에서는 진리가 능력 있게 선포되기 위해서 가장 좋은 재능을 받은 자들이 임용되어야 한다. 여러 가지 재능을 가진 사람들이 참여해야 한다. 한 사람이 사업에 필요되는 모든 재능을 갖고 있지 않다. 장막 집회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지려면 여러 일꾼들이 필요하다. 어떤 사람도 중요한 모든 일을 도맡아 하는 것이 그의 권한이라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이런 집회들에서 강사들이 성령의 능력으로 진리를 선포할 때, 마음들이 감동될 것이다. 마음속에 받아들인 그리스도의 사랑이 오류에 대한 사랑을 쫓아낼 것이다.

사업의 초기 단계에 열렸던 것과 같은 장막 집회들, 합회의 사무와는 별개의 장막 집회들이 필요하다. 장막 집회에서 일꾼들은 밖에서 참석한 자들에게 진리의 지식을 전달해 주기에 자유로워야 한다.

우리의 장막 집회들에서는 가난한 자들이 할 수 있는대로 싼 값으로 건전하고 잘 마련된 식품을 얻을 수 있게끔 준비가 갖추어져야 한다. 거기에는 또한 건강 요리들이 준비되어 매력적인 방법으로 봉사하는 식당이 있어야 한다. 이것은 우리의 믿음에 속하지 않은 많은 사람에게 하나의 교육으로 입증될 것이다. 이런 분야의 사업이 장막 집회의 다른 분야들과 별개의 것으로 간주되어서는 안 된다. 하나님 사업의 모든 분야는 다른 모든 분야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으므로 모두가 완전한 조화를 이루어 전진해야 한다.

가족 예배

42 모든 가정이 기도의 집이 되어야 할 때가 있었다면 바로 지금이다. 불신과 회의가 퍼져 있고 죄악이 관영하다. 부패는 영혼의 생명의 흐름을 따라 흘러나오며 하나님께 대한 반역은 생명 속에서 터져 나온다. 도덕적인 능력들은 죄에 사로잡혀 사단의 학정 아래 놓인다. 영혼은 사단의 유혹의 장난거리가 된다. 그러므로 어떤 강한 팔이 그를 구출해 내기 위하여 뻗치지 않는 한 사람은 반역의 괴수가 길을 이끄는 데로 간다.

그런데 이 무서운 위기의 때에 그리스도인이라고 공언하는 어떤 사람들은 가족 예배를 갖지 않는다. 그들은 가정에서 하나님을 존중하지 않는다. 그들은 자녀들에게 하나님을 사랑하고 두려워하도록 가르치지 않는다. 많은 사람들이 그분과 너무 멀리 떨어져 있기 때문에 그들은 그분께 접근해 감에 따라 정죄의 선고 아래 있음을 느낀다. 그들은 “분노와 다툼없이 거룩한 손을 들”고 “은혜의 보좌 앞에 담대히 나아갈” 수가 없다(딤전 2:8; 히 4:16). 그들은 하나님과 산 연결을 이루지 않고 있다. 그들의 경건은 능력이 없는 경건의 모양이다.

기도가 필수적인 것이 아니라는 생각은 사단이 영혼들을 멸망시키기 위하여 고안한 가장 성공적인 것들 중 하나이다. 기도는 지혜의 근원이며, 능력과 평안과 행복의 근원이 되시는 하나님과의 교통이다. 예수님은 “심한 통곡과 눈물로”(히 5:7) 아버지께 기도하셨다. 바울은 신자들에게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 너희 구할 것을 하나님께 아뢰고 “쉬지 말고 기도하라”(살전 5:17)고 권면한다. 야고보는 “서로 기도하라”, “의인의 간구는 역사하는 힘이 많으니라”(약 5:16)고 말한다.

진지하고 열렬한 기도로써 부모들은 자녀들의 주변에 울타리를 만들어야 한다. 43 그들은 하나님께서 그들과 함께 거하시고 거룩한 천사들이 그들과 그들의 자녀들을 사단의 잔인한 세력으로부터 지켜주시도록 완전한 믿음으로 기도해야 한다.

모든 가정에는 아침과 저녁 예배를 위해 정해진 시간이 있어야 한다. 부모들이 아침 식사 전에 자녀들을 그들 주위로 불러모으고, 밤 동안의 보호에 대하여 하나님께 감사하고, 낮 동안에 그분의 도움과 지도와 지켜주심을 위하여 그분께 간구하는 것은 얼마나 합당한 일인가! 또한 저녁이 올 때 부모와 자녀들이 다시 한 번 그분 앞에 모여서 지나간 한 날의 축복에 대하여 그분께 감사하는 것은 얼마나 적절한 일인가!

아버지 혹은 그의 부재시에는 어머니가 재미있고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성경의 한 부분을 택하여 예배를 지도해야 한다. 예배는 짧아야 한다. 긴 성경의 장을 읽고, 긴 기도를 드리게 되면 예배가 지루해지고 마칠 때는 해방감을 느끼게 된다. 예배 시간을 무미건조하고 지루하게 만들 때, 너무도 지겹고 너무도 흥미가 없기 때문에 아이들이 그것을 무서워하게 될 때, 하나님께서 모욕을 받으신다.

아버지와 어머니들이여, 예배 시간을 참으로 흥미 있게 만들라. 이 시간이 하루 중 가장 즐겁고 기쁜 시간이 되지 않아야 할 이유는 없다. 그것을 준비하는 데 조금만 생각을 기울인다면 그대들은 그것을 흥미와 유익이 넘치게 만들 수 있을 것이다. 때때로 예배에 변화가 있도록 하라. 읽은 성경의 부분에 대하여 질문을 할 수도 있고, 몇 마디의 열렬하고 적절한 권면을 할 수도 있다. 찬양의 노래를 부를 수도 있다. 기도는 짧고 요령있게 드려져야 한다. 기도를 하는 자는 단순하고 열렬한 말로 하나님의 선하심에 대하여 그분을 찬양하고 그분께 도움을 구하도록 하라. 상황이 허락하면, 아이들도 읽는 것과 기도하는 일에 동참하게 하라.

44 영원만이 그런 예배의 시간에 따르는 선을 드러낼 것이다.

하나님의 친구, 아브라함의 생애는 기도의 생애였다. 그가 천막을 치는 곳은 어디에서나 그 천막 곁에 제단을 쌓고 그 위에 아침과 저녁의 희생을 드렸다. 그의 천막은 옮겨졌어도, 그 제단은 남아 있었다. 그리고 방랑하는 가나안인이 그 제단에 왔을 때, 거기에 누가 있었는지 알게 되었다. 그가 천막을 쳤을 때는 그 제단을 고쳐 쌓고 살아 계신 하나님을 경배했다.

그와같이 그리스도인의 가정들은 세상에서 빛이 되어야 한다. 거기에서 아침과 저녁에 향기로운 향기처럼 기도가 하나님께 상달되어야 한다. 그러면 아침 이슬처럼 그분의 자비와 축복이 간구자들에게로 내려올 것이다.

아버지와 어머니들이여, 매 아침과 저녁에 자녀들을 그대들 주변으로 모으고 겸손한 간구로 도움을 위해 마음을 하나님께로 올려 보내라. 그대들의 사랑스러운 어린 것들은 유혹에 노출되어 있다. 날마다 머리 아픈 일들이 젊은이와 늙은이들의 길을 둘러싸고 있다. 인내하고, 상냥하고, 즐겁게 살아가고자 하는 자들은 기도해야 한다. 오직 하나님께로부터 끊임없는 도움을 받음으로써만 우리는 자아에 대해 승리할 수 있다.

아침마다 그대 자신과 그대의 자녀들을 그 한 날을 위해 하나님께 바치라. 여러 달이나 여러 해를 계산하지 말라. 그 날들은 그대들의 것이 아니다. 단 하루만이 그대들에게 주어져 있다. 마치 그날이 지상에서의 마지막인 것처럼 그 시간 동안에 주님을 위하여 일하라. 그대들의 모든 계획을 하나님 앞에 놓고 그분의 섭리가 지시하는 데로 수행하기도 하고 그만두기도 하라. 그대들 자신의 계획 대신에 그분의 계획들을 받아들이되, 그것들의 수락은 이미 간직한 계획의 포기를 요구할지라도 그렇게 하라. 그리하면 생애가 거룩한 모본을 따라 차츰 꼴 지어지고, “모든 지각에 뛰어난 하나님의 평강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 마음과 생각을 지키”(빌 4:7)실 것이다.

결혼 생활의 책임

45 나의 사랑하는 형제와 자매에게:그대들은 평생의 언약으로 연합했다. 결혼 생활에서의 그대들의 교육이 시작되었다. 결혼 생활의 첫 해는 경험의 해, 마치 어린 아이가 학교에서 학과들을 배우는 것처럼 남편과 아내가 피차의 성격의 다른 점들을 배우는 해이다. 여기 그대들의 결혼 생활의 첫 해에, 그대들의 미래의 행복을 망가뜨릴 장(章)들이 없게 하라.

결혼 관계를 올바로 이해하는 것은 평생의 과업이다. 결혼하는 자들은 이생에서는 결코 졸업할 수 없는 학교에 들어간다.

나의 형제여, 그대의 아내의 시간과 힘과 행복은 이제 그대의 것과 함께 묶여졌다. 그녀에 대한 그대의 감화는 생명으로 좇아 생명에 이르는 냄새나, 사망으로 좇아 사망에 이르는 냄새가 될 수 있다. 그녀의 생애를 망치지 않도록 매우 조심하라.

나의 자매여, 그대는 지금 결혼 생활의 책임에 관하여 최초의 실제적인 교과를 배워야 한다. 이 교과들을 날마다 성실하게 배워야 한다는 것을 확신하라. 불만이나 불쾌에 대하여 문을 열지 말라. 안일과 무활동의 생활을 갈망하지 말라. 이기심이 들어오지 못하도록 끊임없이 경계하라.

그대들의 생애의 연합에서, 그대들의 애정은 피차의 행복에 바쳐져야 한다. 각각 상대방의 행복에 봉사해야 한다. 이것이 그대들에게 대한 하나님의 뜻이다. 그러나 그대들이 하나로 융합해야 하는 반면에, 그대들 중 어느 편도 그의 개성을 상대편에게 잃어버려서는 안 된다. 하나님이 그대들의 개성의 소유주이시다. 그분에 대하여 그대들은 물어봐야 한다. 무엇이 옳은가? 무엇이 잘못인가? 나의 창조의 목적을 어떻게 가장 잘 성취할 것인가? “너희는 너희의 것이 아니라 값으로 산 것이 되었으니 그런즉 너희 몸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라”(고전 6:19, 20). 46 인간적인 것에 대한 그대들의 사랑은 하나님께 대한 그대들의 사랑이 종속적인 것이 되어야 한다. 그대들의 애정의 재산은 그대들을 위하여 생명을 주신 분에게로 흘러가야 한다. 하나님을 위해 살 때, 영혼은 최선과 최고의 애정을 그분께 보낸다. 그대들을 위하여 돌아가신 분에게 그대들의 사랑을 가장 크게 흘려보내고 있는가? 만일 그렇다면, 피차를 위한 그대들의 사랑은 하늘의 질서대로 이루어질 것이다.

애정은 그 본래의 순결 그대로 수정같이 깨끗하고 아름다울 수 있다. 그러나 그것이 시험과 연단을 받지 않았기 때문에 얕을 수도 있다. 모든 일에 그리스도를 첫째요 마지막이요 최선으로 삼으라. 끊임없이 그분을 바라보라. 그리하면 그분에 대한 그대들의 사랑은, 시련의 시험을 받아들임에 따라 날마다 더욱 깊고 더욱 강해질 것이다. 그리고 그분께 대한 그대들의 사랑이 증가함에 따라, 피차를 위한 그대들의 사랑도 더욱 깊고 더욱 강해질 것이다. “우리가 다 수건을 벗은 얼굴로 거울을 보는 것 같이 주의 영광을 보매 저와 같은 형상으로 화하여 영광으로 영광에 이르니”(고후 3:18).

그대들은 이제 그대들이 결혼 전에는 없었던 의무를 이행해야 한다. “긍휼과 자비와 겸손과 온유와 오래 참음을 옷 입고”, “그리스도께서 너희를 사랑하신 것 같이 너희도 사랑 가운데서 행하라”(골 3:12;엡 5:2). 다음의 교훈을 주의 깊이 연구하라. “아내들이여 자기 남편에게 복종하기를 주께 하듯 하라 이는 남편이 아내의 머리 됨이 그리스도께서 교회의 머리 됨과 같음이니…그러나 교회가 그리스도에게 하듯 아내들도 범사에 그 남편에게 복종할지니라 남편들아 아내 사랑하기를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사랑하시고 위하여 자신을 주심 같이 하라”(엡 5:22-25).

생애의 연합이 되는 결혼은 그리스도와 그분의 교회간의 연합의 상징이다. 그리스도께서 교회에 대하여 나타내시는 정신은 남편과 아내가 피차 간에 나타내야 할 정신이다.

47 남편도 아내도 지배자의 지위를 갖고자 탄원하지 않아야 한다. 주께서는 이 문제에 있어서 지도받아야 할 원칙을 세우셨다. 남편은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소중히 여기시는 것처럼 자기 아내를 소중히 여겨야 한다. 그리고 아내는 남편을 존경하고 사랑해야 한다. 양편이 다 상대를 결코 슬프게 하거나 상처 받게 하지 않겠다고 결심하므로 친절의 정신을 계발해야 한다.

나의 형제와 자매여, 그대들은 다같이 강한 의지력을 갖고 있다. 그대들은 이 힘을 그대 자신과 그대들과 접촉하는 사람들에게 큰 축복이 되게 할 수도, 큰 저주가 되게 할 수도 있다. 그대들은 그대들이 원하는대로 강제하고자 피차 시도하지 말라. 그대들이 그렇게 하면서 피차 간의 사랑을 존속시킬 수는 없다. 고집의 표현은 가정의 평안과 행복을 파괴할 것이다. 그대들의 결혼 생활이 하나의 언쟁이 되지 않게 하라. 만일 그렇게 되면 그대들은 다같이 불행해질 것이다. 말에 친절하고, 행동에 부드럽고, 그대 자신의 욕망을 포기하라. 그대들의 말을 잘 관찰하라. 그것들이 선이나 악을 위한 강력한 영향력을 갖기 때문이다. 그대들의 음성에 날카로움이 들어오도록 허용하지 말라. 그대들의 연합된 생애에 그리스도와 같은 향기가 들어가게 하라.

사람이 결혼 관계와 같이 밀접한 연합을 이루기 전에 그는 자기 자신을 지배하는 법과 다른 사람들을 취급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아이를 교육시킬 때 확고하고 성숙한 어머니의 의지가, 불합리하고 미숙한 아이의 의지와 맞부딪힐 때가 있다. 그럴 때에는 어머니 편에 큰 지혜가 필요하다. 현명하지 못한 태도에 의하여, 가혹한 강제에 의하여, 큰 손해가 아이에게 주어질 수가 있다.

할 수만 있으면 언제든지, 이런 위기는 피해야 한다. 그것은 어머니와 아이에게 다같이 심한 투쟁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일단 그런 위기를 당하게 되면, 아이가 그의 의지를 보다 현명한 부모의 의지에 양보하도록 지도되어야 한다.

48 어머니는 자기 자신을 완전한 통제 아래 두고, 아이에게서 반항의 정신이 일어날 수 있는 것을 전혀 하지 않아야 한다. 그는 큰 음성으로 명령을 하지 않아야 한다. 그는 낮고 부드러운 음성을 간직하므로 많은 유익을 얻을 것이다. 그는 아이를 예수께로 이끌 수 있는 그런 방법으로 다루어야 한다. 그는 하나님이 그를 도우시는 분이시며, 그의 사랑이요 그의 능력임을 깨달아야 한다. 만일 그가 현명한 그리스도인이라면 그는 아이를 복종시키기 위하여 억지로 시도하지 않는다. 그는 원수가 승리를 얻지 못하도록 열렬하게 기도한다. 그리고 그는 기도하면서 영적 생애의 소생을 깨닫는다. 그는 자기 속에서 역사하고 있는 동일한 능력이 아이 속에서도 역사하고 있음을 깨닫는다. 아이는 더욱 부드러워지고, 더욱 유순해진다. 전쟁은 승리한다. 그의 인내와 그의 친절과 그의 현명한 제지의 말들이 그 역할을 했다. 비 후에 태양이 빛나는 것처럼 폭풍 후에 평화가 있다. 그리하여 그 장면을 지켜 보았던 천사들이 기쁨의 노래를 부른다.

이런 위기는 남편과 아내의 생애에도 다가오는데, 그들은 하나님의 영으로 지배되지 않는 한 그런 때에 아이들에게서 흔히 나타나는 충동적이고 불합리한 정신을 나타낼 것이다. 부싯돌이 부싯돌에 부딪치는 것처럼 의지와 의지의 다툼이 있게 될 것이다.

나의 형제여, 친절하고, 인내하고, 오래 참으라. 그대의 아내가 그대의 지배를 받기 위해서가 아니고 그대가 그의 조력자가 되어 주도록 그대를 남편으로 받아들였다는 것을 기억하라. 결코 거만하지 말고 독재적이지 말라. 그대의 강한 의지력을 그대가 원하는대로 하기 위해 아내를 강제하는 데 쓰지 말라. 그도 의지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과 그대가 그대의 방법을 가지고자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그도 그의 방법을 갖고자 한다는 것을 기억하라. 또한 그대는 더 넓은 경험의 장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기억하라. 이해성 있고 예의바르게 되라. “오직 위로부터 난 지혜는 첫째 성결하고 다음에 화평하고 관용하고 양순하며 긍휼과 선한 열매가 가득하고”(약 3:17).

49 그대들이 다같이 얻어야 할 하나의 승리, 완고한 의지에 대한 승리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이 싸움에서 그대들은 그리스도의 도움에 의해서만 이길 수 있다. 그대들은 자아를 굴복시키기 위하여 어렵고 지루하게 싸울 수도 있다. 그러나 그대들이 위로부터 힘을 받지 않으면 실패할 것이다. 그리스도의 은혜를 통하여 그대들은 자아와 이기심에 대해 승리를 얻을 수 있다. 그대들이 그분의 생애를 실천하고, 매 발걸음마다 자아 희생을 나타내고, 도움이 필요한 자들에게 끊임없이 강한 동정을 보여줄 때, 그대들은 승리에서 승리를 얻게 될 것이다. 날마다 그대들은 자아를 정복하는 방법과 그대들의 품성의 약점들을 강하게 하는 방법들을 더 잘 배우게 될 것이다. 그대들의 의지를 그분의 의지에 굴복시키기 때문에 예수님이 그대들의 빛이요, 그대들의 힘이요, 그대들의 기쁨의 면류관이 될 것이다.

남녀들이 그리스도를 그들의 조력자로 받아들이면 그들은 그들에 대한 하나님의 이상에 도달할 수가 있다. 하나님께 무조건 항복하라. 그대들이 영생을 위하여 싸우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면 그대들은 힘과 위로를 받게 될 것이다. 그리스도께서 승리할 능력을 그대들에게 주실 것이다. 그분의 도움으로 이기심의 뿌리를 완전히 뽑아버릴 수 있다.

그리스도께서는 사람의 생애가 신성과 인성의 연합으로 된 그분의 생애와 묶여지게 하고자 돌아가셨다. 그분은 남녀들의 생애가 하나님이 의도하시는 대로 조화롭게 이루어지게 하고자 우리의 세상에 오셔서 신인(神人)의 생애를 사셨다. 구주께서는 자기를 부인하고 십자가를 지라고 그대들을 부르신다. 그러면 아무것도 전인적인 발달을 방해하지 않을 것이다. 매일의 경험은 건전하고 조화로운 행동을 드러낼 것이다.

나의 사랑하는 형제와 자매여, 하나님은 사랑이시라는 것과, 그분의 은혜를 통하여 그대들은 결혼 서약에서 이행하기로 약속한 그대로 피차를 행복하게 만드는 데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라. 그리고 구속주의 힘으로 그대들은 비뚤어진 어떤 생애를 하나님 안에서 바로잡는 데 도움이 되는 지혜와 능력을 가지고 일할 수 있다. 그리스도께서 하실 수 없는 것이 무엇이 있는가? 50 그분은 지혜에 있어서, 의에 있어서, 사랑에 있어서 완전하시다. 그대들 스스로를 그대들 스스로에게 가두어 놓고 그대들의 모든 애정을 피차간에 쏟아 놓는 것으로 만족하지 말라. 그대들 주변에 있는 자들의 행복에 공헌할 모든 기회를 포착하고, 그대들의 애정을 그들과 나누라. 친절의 말, 동정의 표정, 감사의 표현은 외롭게 투쟁하고 있는 많은 사람들에게, 목마른 자들에게 한 잔의 냉수와 같을 것이다. 쾌활한 한마디의 말, 친절한 하나의 행동은 피곤한 어깨 위에 무겁게 지어져 있는 짐을 훨씬 가볍게 해 줄 것이다. 진정한 행복이 발견되는 것은 이기심 없는 봉사를 통해서이다. 그런 봉사에 속한 모든 말과 행동은 그리스도에 대하여 한 것으로 하늘의 책들에 기록된다. 그분께서는 “너희가 여기 내 형제 중에 지극히 작은 자 하나에게 한 것이 곧 내게 한 것이니라”(마 25:40)고 선언하신다.

구주의 사랑의 햇빛 안에서 살라. 그리하면 그대들의 감화가 세상을 축복할 것이다. 그리스도의 영이 그대들을 지배하게 하라. 친절의 법이 언제나 그대들의 입술에 있게 하라. 오래 참음과 무사욕은 그리스도 안에서 새 생애를 하기 위하여 새로 태어난 자들의 말과 행동을 구별짓는다.

“우리 중에 누구든지 자기를 위하여 사는 자가 없”다. 품성은 그 자체를 드러낼 것이다. 표정, 음성의 어조, 행동, 이 모든 것이 가정의 행복을 만들거나 훼손시키는 데 영향을 미친다. 그것들은 아이들의 기질과 품성을 꼴짓고 있다. 그것들은 확신과 사랑을 고취시키기도 하고 파괴시키기도 한다. 모든 사람은 이런 영향으로 더 좋아지기도 더 나빠지기도, 행복해지기도 불행해지기도 한다. 우리는 실제 생활 속으로 가져온 말의 지식에 대하여 가족들에게 책임이 있다. 가족 관계를 통하여 우리와 연결된 자들을 순결하게 하고, 깨우치고, 위로하고, 용기를 주기 위하여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것은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