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언보감 3

본문보기

7장-국내 선교 사업*

7장 - 국내 선교 사업*

주제제목없음

55 참된 증인은 에베소 교회에게 “너를 책망할 것이 있나니 너의 처음 사랑을 버렸느니라 그러므로 어디서 떨어진 것을 생각하고 회개하여 처음 행위를 가지라 만일 그리하지 아니하고 회개치 아니하면 내가 네게 임하여 네 촛대를 그 자리에서 옮기리라”(계 2:4, 5)고 하셨다.

에베소 교회가 가졌던 첫 경험은 어린 아이와같은 단순성과 열심으로 특징지어져 있었다. 신자들은 그리스도께서 그들의 심령 가운데 언제나 임재해 계셨으므로 하나님의 사랑 가운데 기뻐하였다. 하나님께 대한 찬양이 저희의 입술에 있었고, 저희의 감사의 태도는 하늘 가족의 감사와 조화되었다.

세상은 그들이 예수와 함께 있었음을 알았으며, 죄 많은 자들, 회개한 자들, 용서받은 자들, 정결함을 받은 자들, 그리고 성화된 자들이 그분의 아들을 통하여 하나님과 교제하도록 인도되었다. 신자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받고 그 모든 말씀을 순종하고자 열심히 노력하였다. 저희 구주에 대한 사랑으로 충만하여 그들은 영혼을 그분에게로 인도하는 일을 자신의 최고의 목적으로 삼고자 힘썼다. 그들은 그리스도의 귀중한 은혜의 보배를 자신들만 간직하고자 하지 않았다. 그들은 저희 부르심의 중요성을 깨달았으며, 또한 “땅에서는 기뻐하심을 입은 사람들 중에 평화로다”라는 기별을 깊이 생각하였고, 이 기쁜 소식을 땅 끝까지 전하고자 하는 열망으로 불탔다.

신자들은 마음과 행동에 있어서 하나로 연합되었다. 그리스도께 대한 사랑은 그들을 하나로 묶는 금사슬이었다. 그들은 주님을 더욱 완전하게 알고자 힘썼으며 저희의 생애에 광명과 위로와 평화를 받았다. 56 그들은 환난 가운데 있는 고아와 과부를 돌아보았고, 자신을 지켜 세속에 물들지 않게 보존하였다. 이 일을 아니할 때 그들은 자신의 신앙 고백과 모순되고 저희의 구주를 부인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모든 도시에서 사업은 진행되었다. 영혼들이 개심하였고, 그들은 개심할 때 가장 귀중한 이 보배를 전하지 않을 수 없다고 느꼈다. 그들은 저희의 마음을 비추었던 빛의 광선이 다른 사람에게 비춰질 때까지 활동을 멈추지 않았다. 많은 불신자들이 그리스도인의 소망의 이유를 알게 되었다. 죄 많고 실수 많은 자들, 버림 받은 자들, 그리고 진리를 안다고 공언하지만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보다 실상은 쾌락을 더 사랑하는 자들에게 따뜻하고 감동적이며 개인적인 호소가 주어졌다.

그러나, 얼마의 세월이 흐르자 신자들의 그러한 열성과 하나님과 이웃에 대한 사랑은 시들어지기 시작하였다. 냉담함이 교회 안으로 들어왔으며. 불화가 일어났고, 믿음의 주요 온전케 하시는 이인 예수를 바라보는 일에서 그들의 눈을 돌이켰다. 진리를 신실하게 실천함으로 죄를 깨닫고 개심할 수 있었던 많은 사람들이 경고를 받지 못한 채 버려졌다. 바로 그때. 참된 증인이 에베소 교회에 이 기별을 주셨다. 그들이 영혼구원 사업에 관심이 없다는 것은 저희 첫사랑을 잃어버린 증거인데, 이는 아무도 그리스도께서 위하여 죽으신 자들을 사랑하지 않고서는 온 마음과 뜻과 목숨과 힘을 다하여 하나님을 사랑할 수 없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이 회개하여 이전 사업을 하도록 요구하셨으며. 만일 그렇게 하지 않는다면 촛대를 저희에게서 옮기실 것이었다.

에베소 교회의 교훈들

에베소 교회의 이러한 경험은 오늘날 우리 세대의 교회 경험 가운데서 반복되고 있지 않은가? 하나님의 진리를 아는 지식을 받았으며 이 지식을 활용하고 있다고 하는 오늘날의 교회는 어떠한가? 신자들이 타락한 인류를 위한 하나님의 말할 수 없는 자비를 처음 알았을 때 그들은 잠잠할 수가 없었다. 57 그들은 저희가 받은 축복을 다른 사람들에게 나누어 주는 일에 하나님과 협력하고자 하는 열망으로 가득 찼었다. 그들은 나누어 주었을 때에 계속적으로 받았다. 그들은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그를 아는 지식에서 자라 갔다. 그러나, 오늘날은 어떠한가?

진리를 믿는다고 오랫동안 주장해 온 형제 자매들이여, 나는 각 개인들에게 묻노니, 그대들의 행동은 하늘로부터 받은 빛과 특권과 기회들과 조화되고 있는가! 이것은 엄숙히 생각할 문제이다. 의의 태양은 교회에 떠올랐으며, 빛을 발하는 것은 교회의 의무이다. 진보를 이루는 것은 모든 영혼의 특권이다. 그리스도와 연결을 맺고 있는 자들은 하나님의 아들의 은혜와 저를 아는 지식에서 모든 남녀의 장성한 분량에 이르기까지 자라 가게 된다. 만일 진리를 믿는다고 주장하는 모든 이들이 배우고 행하는 일에 있어서 저희의 능력과 기회들을 최고로 활용하였었더라면 그들은 그리스도 안에서 강하게 되었을 것이다. 그들의 직업농부, 기계공, 교사 또는 목사이 무엇이든 간에 만일 그들이 자신을 전적으로 하나님께 바쳤었더라면 하나님을 위해 유능한 일꾼들이 되었을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의 동역자들”(고전 3:9)로 부르심을 받은 신자들은 지금 무엇을 하고 있는가? 영혼을 위하여 애타는 자들은 어디 있는가? 신앙적인 주제들과 하나님의 뜻에 자신을 굴복시키는 일에 전념하는 신자들은 어디 있는가? 교회를 번영시키고 일깨워 신자들로 빛을 전하는 자들이 되게 할 책임을 느끼는 그리스도인들은 어디 있는가? 주인을 위하여 즐겨 사랑의 수고를 아끼지 아니할 자들은 어디 있는가? 우리 구주께서는 자기 영혼의 수고한 것을 보시고 만족히 여기셨는데, 그분을 따른다고 공언하는 자들의 형편은 어떠한가? 그들도 저희 수고의 열매를 볼 때 만족할 것인가?

어찌하여 믿음과 영적 능력이 그렇게도 적은가? 왜 그리스도의 멍에를 메고 그분의 짐을 질 자들이 그렇게도 적은가? 왜 사람들은 그리스도를 위한 저희의 일을 하도록 강권함을 받지 않으면 안되는가? 58 왜 구속의 신비를 벗길 수 있는 자들이 그렇게도 적은가? 어찌하여 그리스도께서 입혀 주신 의가, 그분을 따른다고 공언하는 자들을 통하여 세상에 빛을 발하고 있지 않는가?

게으름의 결과

사람들이 그들의 능력을 하나님께서 지시하시는 대로 사용할 때 그 재능은 증가될 것이며, 그 능력은 확장될 것이고, 잃어버린 자들을 구원하고자 노력하는 일에 하늘의 지혜를 얻게 될 것이다. 그러나, 신자들이 다른 사람들에게 나누어 주도록 하나님이 주신 책임을 등한히 하고 무시한다면 어떻게 그들이 하늘의 보화를 받으리라고 기대할 수 있겠는가? 그리스도인이라고 공언한 자들이 어두움에 처한 사람들에게 빛을 비추는 일에 아무런 책임을 느끼지 아니하고 그들에게 은혜와 지식을 나누어 주는 일을 그치게 될 때, 저희의 분별력은 감퇴하고, 하늘이 주신 풍성한 축복에 대한 감사를 잃어버리게 되며. 그것의 가치를 헤아리는 일에 실패하게 되고, 또한 그것을 다른 사람들에게 나누어 주어야 할 필요를 느끼지 못하게 된다.

우리는 여러 곳에 큰 교회들이 모이는 것을 본다. 그 교회의 신자들은 진리의 지식을 받아 왔다. 많은 이들은 빛을 나누어 주고자 노력하는 일 없이 생명의 말씀을 듣는 일로 만족해 하고 있다. 그들은 사업을 발전시켜야 할 책임을 거의 느끼지 못하고, 영혼 구원 사업에도 거의 관심을 나타내지 않고 있다. 그들은 세상 일에 대한 욕망으로 가득 차 있으나 자신의 신앙을 그 사업에 포함시키려 하지 않고 있다. 그들은, “신앙은 신앙이고 사업은 사업이다”라고 말한다. 그들은 제각기 자기의 영역이 있다고 믿으나 “그것들을 분리하라”고 말한다.

주어진 기회를 등한히 하고 받은 바 특권을 남용함으로 이러한 교회의 신자들은, “우리 주 곧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저를 아는 지식에서”(벧후 3:18) 자라 가고 있지 아니하다. 그러므로, 그들의 믿음은 연약하고, 지식에 있어 부족하며, 경험에 있어 마치 어린 아이와같다. 그들은 저희의 뿌리와 기초를 진리에 내리고 있지 아니하다. 만일, 그들이 그와 같은 상태에 머무른다면 오류로부터 진리를 구별할 수 있는 영적 시력을 갖지 못할 것이므로 확실히 말세의 많은 미혹에 빠지게 될 것이다.

59 하나님은 진리의 기별을 전파하도록 목사들을 보내셨다. 교회는 이 기별을 받아들여야 하며, 빛의 첫 광선들을 받아 반사하면서 가능한 모든 방법으로 그것을 전하여야 한다. 여기에 우리의 큰 죄악이 있다. 우리는 여러 해 뒤처져 있다. 목사들은 감추인 보화들을 찾기 위해 노력해 왔으며, 보물 상자를 열고 진리의 보석들로 빛을 발하도록 해 왔으나, 그 교회의 신자들은 하나님이 그들에게 요구하시는 일의 백분의 일도 이루지 못하였다. 사람들이 거듭하여 설교만 듣고 그 교훈들을 실천에 옮기지 않는다면, 우리는 그에게서 신앙 생활의 퇴보 외에 무엇을 더 기대할 수 있겠는가! 하나님께서 주신 재능은 활용하지 않을 때 퇴화되고 만다. 더우기, 교회들이 활동하지 않을 때 사단은 그들이 하는 일을 보고 있는 것이다. 그는 무대를 차지하고 정력을 빼앗고 영성을 파괴하며 쓰러져 죽게 하여, 교회에 무거운 부담을 주는 일에 그들이 종사하도록 만든다.

우리 가운데는, 만일 자신을 살펴볼 시간을 갖는다면 게으름이 하나님이 주신 재능을 무시하는 죄악임을 깨닫게 될 자들이 있다. 형제 자매들이여, 그대들의 구주와 거룩한 모든 천사들은 그대들의 마음의 완고함을 슬퍼하고 있다. 그리스도께서는 영혼을 구원하기 위하여 생명을 주셨다. 그대들은 그 사랑을 알면서도, 그가 위하여 죽으신 자들에게 그의 은혜의 축복을 나누어 주는 일에 너무도 적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같이 의무에 무관심하고 등한함은 천사들을 놀라게 한다. 심판날에 그대들이 등한히 했던 그 영혼들을 만나지 않으면 안 된다. 그 큰날, 그대들은 스스로 비난받고 정죄 될 것이다. 지금 주께서 그대들로 회개하도록 인도해 주시기를 바란다. 주께서 그의 포도원의 사업을 등한히 한 그의 백성들을 용서해 주시기를 바란다.

“그러므로 어디서 떨어진 것을 생각하고 회개하여 처음 행위를 가지라. 만일 그리하지 아니하고 회개치 아니하면 내가 네게 임하여 네 촛대를 그 자리에서 옮기리라”(계 2:5).

오, 저희의 징벌의 날을 아는 자들이 얼마나 적은지! 심지어 현대 진리를 믿는다고 주장하는 자들 가운데에도 때의 징조들과 끝날 전에 경험할 사건들을 이해하고 있는 자들이 얼마나 적은지! 60 오늘날 우리는 하나님의 오래 참으심의 은혜 아래 살고 있다. 그러나, 얼마나 더 하나님의 천사들이 바람 부는 것을 막고자 그것을 계속 붙잡고 있을 것인가?

우리를 향하신 하나님의 말할 수 없는 자비에도 불구하고, 교회들 가운데 참으로 겸손하고 헌신하며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그리스도의 종들은 얼마나 적은지! 저희를 부르셔서 그리스도의 고난에 동참하는 자가 되게 하시며, 하나님의 사업의 한 부분을 감당하도록 그들을 높이신 일로 인해 감사와 고마움으로 가득 찬 심령들은 얼마나 적은가?

오늘날 회중들 가운데 많은 사람들은 허물과 죄로 죽어 있다. 그들은 돌쩌귀에 달린 문과 같이 왔다갔다 한다. 그들은 여러 해 동안 가장 엄숙하고 영혼을 뒤흔드는 진리를 기쁨으로 들었으나 그것들을 실천에 옮기지 아니하였다. 그러므로, 그들은 진리의 고결함을 식별하는 일에 더욱 무감각하게 되었다. 책망과 경고의 뒤흔드는 증언들은 저희로 회개하도록 하지 못하였다. 인간의 입술을 통하여 발해진 하나님의 가장 아름다운 선율-믿음으로 의롭다 하심. 그리고, 그리스도의 의-도 그들에게 사랑과 감사의 화답을 불러 일으키지 못하였다. 하늘의 상인은 그들 앞에 가장 값비싼 믿음과 사랑의 보석들을 보이시고, 그에게서 “불로 연단한 금”과 그들이 입어야 할 “흰옷”과 저희로 보게 할 “안약”을 사라고 초청하시지만 그들은 여전히 마음을 굳게 하며 뜨뜻미지근한 상태를 사랑과 열심으로 바꾸지 않고 있다. 그들은 신앙을 고백은 하지만 경건의 능력은 부인하고 있다. 만일, 그들이 이러한 상태에 계속 마물러 있을 것 같으면 하나님께서는 저희를 버리실 것이다. 그들은 스스로를 그분의 가족의 일원이 되는 일에 부적합하게 하고 있다.

가장 큰 목표인 영혼 구원 사업

우리는 복음 전도 사업이 전적으로 목사에게 달려 있다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하나님은 모든 사람에게 그의 나라와 연결을 맺고서 해야 할 일을 주셨다. 그리스도의 이름을 믿는 모든 사람은 의의 원칙들을 수호하고자 준비하는 일에 열심 있고 사심이 없는 일꾼이 되어야 한다. 61 모든 영혼은 하나님을 위한 사업을 발전시키는 일에 활동적인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 부르심이 어떠하든지, 우리는 그리스도인으로서 세상에 그리스도를 알리는 사업을 가지고 있다. 우리는 영혼을 그리스도께로 인도하는 일을 가장 큰 목적으로 삼는 선교사들이 되어야 한다.

하나님은 교회에 빛을 발하는 사업과 사랑의 기별을 증거하는 사업을 맡기셨다. 우리의 사업은 사람들을 정죄하고 비난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을 그리스도께로 인도하며 저희로 하나님과 화목하도록 권면하는 것이다. 우리는 영혼들을 격려하고 이끌어 구주께로 인도해야 한다. 만일, 이러한 일에 우리가 관심을 갖지 아니하고, 마음을 다해 봉사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하나님께로부터 감화력, 시간, 돈, 그리고 노력을 빼앗는 것이다. 동료 인간을 이롭게 하는 일에 실패함으로, 영혼들의 개심을 통하여 하나님께 돌려져야 할 영광을 빼앗고 있는 것이다.

가장 가까운 자들로부터 시작하라

오랫동안 그리스도인이라고 공언해 온 어떤 사람들이, 그들 가정의 그늘 아래서 멸망해 가는 영혼들에 대하여 아무런 책임을 느끼지 못하면서도 아마 저희는 외방에 할 일이 있다고 생각할지 모른다. 그러나, 그들이 외방 선교 사업에 적합하다는 증거가 어디 있는가? 어디에서 그들이 영혼에 대한 부담을 지고 있음을 볼 수 있는가? 사람들은 먼저 가정에서 배우고 훈련받을 필요가 있다. 그리스도에 대한 참된 믿음과 사랑은 바로 가정 안에서 영혼을 구원하고자 하는 가장 열렬한 열망을 그들 안에 심어 줄 것이다. 그들은 그리스도께 가까이 나아가며 그의 온유하심과 겸손하심을 배우는 일에 모든 영적 힘을 사용할 것이다. 그후에, 만일 하나님께서 그들로 외방에 나가 일하기를 원하실진대 그들은 준비될 것이다.

하나님을 위해 일하고자 하는 자들은 가족에게서, 자신의 집안에서, 그 이웃에서, 친구들에게서 시작하라. 이 곳에서 그들은 훌륭한 선교 무대를 발견하게 될 것이다. 이 국내 선교 사업은 그들이 더 넓은 무대에서 봉사하는 일에 능력이 있는지 없는지를 보여 주는 시험장이다.

빌립과 나다나엘의 모본

62 빌립과 나다나엘의 실례는 참된 선교 사업을 위한 한 모본이다. 빌립은 예수님을 보았었고 그가 메시아이심을 확신하였다. 그는 기쁨 가운데 자기의 친구들도 그 좋은 소식을 알기 바랐다. 그는 자기에게 그와 같이 위로를 가져다 준 진리를 나다나엘과 나누고 싶었다. 심령 가운데 있는 참된 은혜는, 그것이 빛을 발함으로 언제나 그의 존재를 드러내게 된다. 빌립이 나다나엘을 찾아가서 부르자 나다나엘은 늘 기도하는 장소였던 무화과나무 아래에서 대답하였다. 나다나엘은 예수의 말씀을 들을 수 있는 특권은 갖지 못했을지라도 성령으로 그에게 이끌렸다. 그는 빛을 열망하였고, 그때에 그는 진심으로 그것을 위해 기도하고 있었다. 빌립은 기쁨으로 부르짖기를, “모세가 율법에 기록하였고 여러 선지자가 기록한 그이를 우리가 만났으니 요셉의 아들 나사렛 예수니라”(요 1:45)고 하였다. 빌립의 초청으로 나다나엘은 구세주를 찾고자 했으며 그를 발견하였다. 그리고, 그는 방향을 돌려 그리스도를 위한 영혼 구원 사업에 가담하였다.

빛을 전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가운데 하나는 개별적이고 개인적인 노력이다. 가족들에게, 이웃의 노변에서, 병자의 침상에서 그대는 조용하게 성경을 읽어 줄 수 있으며 예수님과 진리에 대한 말씀을 해줄 수 있다. 이와같이 함으로 그대는, 자라서 열매를 맺게 될 귀중한 씨앗을 뿌리는 것이다.

선교 무대인 가정

그리스도를 위한 우리의 사업은 가정의 가족들로부터 시작해야 한다. 청년들을 위한 교육은 과거에 했던 것과는 다른 양식으로 해야 한다. 그들의 행복을 위해 전보다 훨씬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이곳보다 더 중요한 선교 무대는 없다. 부모들은 교훈과 모본으로 자녀들에게, 중생하지 않은 이들을 위해 일하도록 가르쳐야 한다. 자녀들은 교육을 잘 받음으로, 나이 많고 괴로워하는 자들을 동정하고, 가난과 슬픔에 처한 자들의 고통을 덜어 주고자 노력하게 될 것이다. 63 그들은 선교 사업에 부지런한 사람들이 되도록 가르침을 받아야 하며, 어린 시절부터 다른 사람의 유익과 그리스도를 위한 사업의 발전을 위하여 자아를 부정하고 희생하는 일에 반복하여 가르침을 받음으로 하나님과 함께 일하는 동역자들이 될 것이다.

그러나, 만일 그들이 다른 사람들을 위한 진정한 선교 사업을 배우기를 원한다면 먼저 저희 사랑의 봉사를 받을 권리가 있는 가족들을 위해 수고하는 것을 배우지 않으면 안 된다. 모든 자녀는 가정에서 봉사하는 일에 각자의 역할을 감당하도록 훈련 받아야 한다. 그는 가정의 부담을 지는 일을 돕는 것이나 심부름을 하는 일을 결코 부끄러워해서는 안 된다. 그는 그러한 일을 수행하는 동안 부주의하고 죄된 길에 빠지지 않을 것이다. 어린아이들과 청년들은 누군가 져야만 하는 가족의 책임들을 저희의 건장한 어깨로 덞으로써 부모에게 사랑스러운 관심을 보일 수 있었을 얼마나 많은 시간을 낭비해 왔는가? 또한, 그들은 참된 건강개혁의 원칙들에 깊이 뿌리를 내리고 자신의 몸을 잘 돌보아야 한다.

오, 부모들이 자녀들의 영원한 행복을 위해 기도하며 주의 깊게 살펴보았으면! 부모들은 자신들에게 물어 보라. 우리는 부주의하고 있지 않는가? 우리는 이 엄숙한 사업을 등한히 하고 있지 않는가? 우리는 자녀로 사단의 시험 거리가 되도록 하고 있지 않는가? 우리는 자녀들로 진리와 그리스도를 대적하는 일에 그들의 재능과 시간, 그리고 감화력을 사용하는 것을 허용함으로 하나님과의 엄숙한 시간을 피하고 있지 않는가? 우리는 부모의 의무를 등한히 함으로 사단의 왕국을 위한 백성을 증가시키고 있지 않는가?

이 가정 선교 무대는 많은 사람에게서 부끄럽게도 무시되어 왔다. 그러나, 지금 이 악한 상태를 회복할 수 있도록 거룩한 자원과 치료제들이 주어졌다. 그리스도를 따르는 자들이라고 공언한 자들이, 자녀들로 그를 위해 일하도록 훈련하는 일을 등한히 하는 일에 무슨 핑계를 할 수 있겠는가?

하나님은 지상의 가족들이 하늘 가족의 표상이 되기를 계획하신다. 64 하나님의 계획과 조화되게 설립되고 행하는 그리스도인 가정들은 그리스도인 품성을 형성하고, 또한 그의 사업을 발전시키는 일에 가장 효과적인 대리자들이다.

만일, 부모들이 가족에게서 변화된 모습을 보고자 한다면, 가족들로 자신들을 전적으로 하나님께 바치고, 또한 그로 말미암아 집안에 변화가 일어나게 될 일에 하나님과 협력하게 하라.

만일, 우리 가정들이 마땅히 그렇게 되어야 할 상태로 된다면, 자녀들은 주위의 도움이 필요한 자들에 대한 하나님의 요구를 소홀히 하거나 무관심하는 가운데 자라지 않을 것이다. 그들을 모든 지식의 근원으로 인도하며 무지한 자들에게 빛의 근원을 소개하는 가정들로부터 빛이 비추게 될 것이다. 그들의 감화력은 하나님과 그의 진리를 위해 한 능력으로 발휘될 것이다.

교회로 선교 사업에 참여하게 지도함

“파수군이여 밤이 어떻게 되었느뇨”(사 21:11). 이 요구를 받은 파수군들은 저희의 나팔이 분명한 소리를 내게 할 수 있는가? 목자들은 반드시 회개해야 할 자들로서 저희의 양떼를 충실히 돌보고 있는가? 목사들은 저희에게 맡겨진 자들이 그리스도의 피로 사신 바 된 자들임을 알고서 그의 영혼들을 돌보고 있는가? 한 큰 사업이 이 땅에서 행해져야 하는데 우리는 그것을 성취하기 위하여 어떻게 노력하고 있는가? 사람들은 설교는 많이 하고 있으나 그들이 그리스도께서 위하여 죽으신 자들을 위해 일하는 법을 언제 배운 적이 있는가? 각자가 그 사업의 일익을 담당할 필요를 아는 가운데 일을 계획하고 배치한 적이 있는가?

이전에 주어진 모든 설교는, 자기를 부인하는 많은 일꾼들을 계발시키지 못한 것이 분명하다. 이것은 그로 인한 가장 심각한 결과와 함께 깊이 생각해 볼 문제이다. 영원을 위한 우리의 미래는 위태로운 상태에 놓여 있다. 교회는 빛을 발하는 일에 재능을 사용하지 않음으로 위축되고 있다. 65 주의 교훈으로써 실제적인 사용을 위한 빛을 비추어 줄 주의 깊은 지도가 있어야 한다. 교회를 돌보는 자들은 능력 있는 신자들을 택하여 책임을 맡기고, 동시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다른 사람을 위해 봉사하고 축복하는 법을 가르쳐야 한다.

진리의 지식을 전하는 일에 모든 수단을 사용해야 한다. 그로 말미암아 수천의 사람들이 그 증거를 분별하게 될 것이며, 만일 그것을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진다면 그의 백성에게서 그리스도의 형상을 식별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선교회 시간을 선교 사업의 방법을 가르치는 시간으로 바꾸라. 하나님은 교회가 세상에 빛을 발하는 일에 신자들을 훈련하여 그 일에 합당한 자들이 되기를 기대하신다. 교육은, 귀중한 재능을 취리하는 자들에게 맡겨 수백 배 증가시킬 수 있도록 베풀어져야 한다. 이러한 재능을 사용함으로 그들은 신뢰받고 영향력 있는 지위를 위해 준비될 것이며, 또한 순결하고 부패되지 않은 원칙들 위에 서게 될 것이다. 이와같이 하여 하나님을 위한 매우 훌륭한 사업이 성취될 것이다.

신자들로 일하게 함

실제적인 능력을 가진 많은 사람들이 선교 사업을 하는 방법을 몰라 활동하지 않음으로 저희의 재능을 녹슬게 하고 있다. 그들이 할 수 있는 일을 제시해 줄 능력 있는 자들을 저희에게 보내 주라. 소규모의 선교기관을 여러 곳에 설립하여, 남녀들로 그들의 재능을 사용함으로 증가시킬 수 있는 방법을 가르치라. 모든 사람으로 그들이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 깨닫게 하라. 그리하면, 지금 일하지 않고 있는 많은 사람들은 참된 일꾼들이 될 것이다.

냥쭝의 비유는 모든 사람이 반드시 알아야 한다. 신자들은 자신들이 세상의 빛임과, 주님께서는 저희의 재능을 따라 다른 사람들을 가르치고 축복하기를 기대하신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그들이 부요하든 가난하든 귀하든 천하든 간에 하나님은 활동적인 사업에 저희를 부르고 계신다. 66 그는 당신의 사업의 촉진을 위해 교회를 신뢰하시며, 그를 따른다고 공언한 자들이 현명하게 의무를 수행하도록 요구하신다. 훈련받은 모든 정신과 교육받은 모든 지성과 능력이 영혼 구원 사업에 동원되어야 한다.

작은 일을 지나쳐 버리고 큰 일만을 찾지 말라. 그대가 작은 일은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을지 모르나 큰 사업을 시도하는 데는 전혀 부적합하고 그 일로 낙담하게 될지도 모른다. 그대가 어느 곳에서나 일을 보거든 하라. 그대의 손이 일을 당하는 대로 능력을 다하여 일함으로 더 큰 사업을 위한 재능과 적합성을 계발하게 될 것이다. 작은 일을 등한히 하며 매일 주어진 기회를 지나쳐 버림으로 매우 많은 사람들은 결과가 없고 위축되게 되었다.

모든 사람은 하나님을 위해 개인적으로 할 일이 있다. 어떤 사람은 멀리 있는 친구에게 편지를 쓰거나, 혹은 진리를 알고자 요청하는 자에게 전도지를 보내 줄 수 있다. 다른 사람은 곤경에 처한 사람들에게 권면을 줄 수 있다. 병자를 치료할 수 있는 자는 그 분야에서 일할 수 있다. 성경을 읽어 주고 가르치는데 자질을 갖춘 이들은 그 일을 할 수 있다.

가장 단순하게 일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여 교회에서 실시해야 한다. 만일, 신자들이 그 계획을 합심하여 받아들이고, 인내하며 실행할 때 저희의 경험은 더욱 환하게 빛날 것이며, 재능은 증가되고, 자신들의 노력을 통하여 영혼들이 구원을 얻음으로 풍성한 수확을 거두게 될 것이다.

교육받지 못한 자들도 일해야 함

아무도 자신은 교육을 받지 못하였으므로 주님의 사업에 참여할 수 없다고 생각하지 말라. 하나님은 그대가 할 일을 가지고 계신다. 그분은 모든 사람에게 할 일을 주셨다. 그대는 스스로 성경을 연구할 수 있다. “주의 말씀을 열므로 우둔한 자에게 비취어 깨닫게 하나이다”(시 119:130). 그대는 그 사업을 위해 기도할 수 있다. 믿음으로 드리는 진실한 마음의 기도는 하늘에 상달 될 것이다. 67 그대는 자신의 능력에 따라 일해야 한다.

모든 사람은 좋든 나쁘든 간에 다른 사람에게 감화를 끼친다. 만일 영혼이 하나님의 사업을 위해 성화되고 그리스도의 사업에 헌신한다면, 그 감화력은 그리스도와 함께 모으는 일에 도움이 될 것이다.

온 하늘은 활동하고 있으며, 하나님의 천사들은 그리스도께서 위하여 죽으신 영혼들이 구원의 기쁜 소식을 듣도록 계획하는 자들과 협력하고자 기다리고 있다. 구원 얻을 후사들을 섬기는 천사들은 진실한 모든 성도에게 말한다. 그대가 할 일이 있다. “가서 … 이 생명의 말씀을 다 백성에게 말하라”(행 5:20). 만일, 그 일에 착수한 자들이 이 명령에 순종한다면, 주님께서는 어디를 가든지 그들과 함께 하시고 능력을 주시고 저희 앞에 길을 예비하실 것이다.

게으른 자들을 일깨움

영혼들은 그리스도 없이 죽어 가고 있으며, 그리스도의 제자라고 공언하는 자들도 스스로를 죽게 하고 있다. 우리 형제들은 바로 영혼 구원 사업을 위해 재능을 받았으나 어떤 이들은 이것을 보자기에 싸서 땅속에 묻어 버렸다. 어떻게 이 게으른 자들이, 하나님의 계명과 예수 믿음을 선포하며 하늘을 나는 것으로 상징된 천사들과 같다고 할 수 있을까? 그들을 일깨워 하나님을 위해 일하게 할 탄원이 어떻게 이들에게 증거 될 수 있을까? 우리는 어떻게 게으른 신자가 그의 재능을 파내어 취리하는 자들에게 맡기도록 할 수 있을까? 하늘 왕국에는 게으른 자나 나태한 자가 한 사람도 없을 것이다. 오, 하나님은 이 일을 중요한 것으로서 잠자는 교회 앞에 제시하실 것이다. 오, 시온이 일어나 그의 아름다운 옷을 입을 것이다! 오, 시온은 빛날 것이다.

하나님의 양떼를 돌보는 일에 참된 목자의 정신을 가지고 반드시 책임져야 할 자로서 영혼들을 돌보지 않는 많은 목사들이 있다. 교회는 발전하는 대신 나약하고 의존적이며 무능한 기관(‘신체’ body)이 되었다. 68 신자들은 설교에만 의존하며 그리스도를 위해 아무 일도 하지 않도록 습관 되었다. 그들은 저희 소망을 설교자에게 두고 있으며, 그의 노력으로 저희의 연약한 믿음을 유지하고자 한다. 신자들은 하나님이 감독자들로 세우신 자들에게서 필요한 가르침을 받지 않으므로, 많은 이들은 게으른 종으로 재능을 땅속에 감추어 두고 주께서 그들을 다루심에 대하여 여전히 불평하고 있다. 그들은 병약한 아이들과 같이 보호받기를 기대한다.

이같이 연약한 상태가 계속되어서는 안 된다. 교회 안에서 잘 조직된 사업이 시행되어야만 하며, 그리할 때 신자들은 빛을 다른 사람들에게 나누어 주는 법을 알게 되며, 그로 인해 저희 믿음은 강하게 될 것이고 저희 지식은 증가될 것이다. 그들이 하나님으로부터 받은 것을 나누어줄 때 저희는 믿음 가운데 굳게 서게 될 것이다. 활동하는 교회는 살아있는 교회이다. 우리는 산 돌들로서 세워졌고, 모든 돌은 빛을 발해야만 한다. 모든 그리스도인은 하나님의 영광을 받아 그것을 반사하는 귀중한 돌에 비유되었다.

목사가 모든 짐을 지고 모든 일을 해야만 한다는 생각은 크게 잘못된 생각이다. 주님께서 계획하신 대로 짐을 나누어 졌더라면 살 수 있을 목사가, 과로함으로 건강을 해쳐 무덤으로 내려간다. 그 짐은 나누어질 수 있다. 그리고, 그리스도를 따라 그의 일하신 대로 일하도록 일꾼들을 가르칠 수 있는 자들은 교회를 교육시켜야만 한다.

청년들로 선교사들이 되게 함

청년들을 무시하지 말라. 저희로 수고와 책임을 함께 나누도록 하라. 저희로 다른 사람을 돕고 축복하는 일에 일익을 담당할 것을 깨닫게 하라. 심지어 어린 아이들에게도 자신보다 불행한 자들에게 사랑과 자비를 나타내는 작은 사업을 하도록 가르쳐야 한다.

교회의 지도자들로, 젊은 남녀들이 저희 재능을 활용하도록 훈련 받을 수 있는 계획을 연구하게 하라. 69 기성 신자들로 아이들과 청년들을 위한 열심있고 자선적인 사업을 하게 하라. 목사들로, 젊은이들을 선교 사업에서 그들과 협력하도록 계획하는 일에 모든 재간을 사용하게 하라. 그러나, 선교회 시간에 단순히 긴 설교로써 그들의 관심을 일으키게 할 수 있으리라고 생각하지 말라. 살아 있는 관심을 일으킬 방법들을 계획하라. 모든 사람으로 동참하여 일하게 하라. 그들에게 맡겨진 일을 하도록 청년들을 훈련하라. 매주일 선교회 시간에 활동 보고를 발표하게 하여 그들이 경험한 일과 그리스도의 은혜를 통하여 얻은 성공들을 말하게 하라. 헌신한 일꾼들의 활동 보고는 선교회 시간을 지루하게 하거나 싫증나게 하지 않을 것이다. . 그들은 모두 관심을 갖고 참석하게될 것이다.

모든 교회마다 신자들을 훈련시켜, 그리스도께로 영혼을 인도하는 일에 저희의 시간을 바치게 해야 한다. 만일, 신자들이 실제로 빛을 나누어 주지 않는다면 어떻게 교회에서 “너희는 세상의 빛이라”고 말할 수 있겠는가?

그리스도의 양떼를 맡은 자들은 자신들의 의무를 깨닫고 많은 영혼들로 일하도록 하게 하라.

교회를 일깨움

특별하고 갑작스런 변화들이 곧 일어날 것이며, 하나님의 백성들은 성령으로 무장하여 하늘의 지혜를 가지고 이 시대의 비상 사태를 해결하며 가능한 세상의 타락의 조수를 막아야 한다. 만일, 교회가 졸지 않고 또한 그리스도를 따르는 자들이 깨어 기도한다면, 그들은 원수의 활동들을 이해하고 식별하는 일에 빛을 얻게 될 것이다.

끝이 가깝다! 하나님은 교회에게, 남아 있는 것들을 정렬시키라고 요청하신다. 70 하나님과 협력하는 일꾼들이여, 그대들은 자신들과 함께 다른 사람들을 하늘 왕국으로 인도하기 위하여 주께로부터 권한을 받았다. 그대들은 세상에 빛의 통로로서 하나님의 살아 있는 대리자들이 되어야 한다. 그대들 주위에는, 영혼들의 구원을 위해 일하며 그리스도께로부터 명령을 받아 그대들을 도와 주고 강하게 하며 고무시키는 하늘의 천사들이 진치고 있다.

나는 각 합회 안의 모든 교회들에게 호소하노니 세상으로부터 나와 따로 서라. 세상에 처해 있으나 속하지 말라. 의의 태양의 밝은 광선을 반사하며, 순결하고 거룩하며, 부패되지 말고, 믿음으로 빛을 이 땅의 모든 큰 길과 작은 길에 전하라.

교회들로 영원히 늦기 전에 깨도록 하라. 모든 신자들로 자기의 일을 감당하게 하고 그를 부르신 주의 이름을 옹호하게 하라. 진실한 믿음과 뜨거운 경건으로 게으름과 불신을 물리치라. 믿음으로 그리스도를 붙잡을 때, 진리는 영혼에게 기쁨을 가져다 주게 되며, 신앙의 봉사는 지루하고 무미 건조한 것이 되지 않을 것이다. 지금 무기력하고 활기 없는 사교 모임은 성령으로 활기 차게 될 것이며, 그대가 공언한 그리스도인 신앙을 실천함으로 매일 풍성한 경험을 하게 될 것이다. 죄인들이 개심하여 진리의 말씀으로 감화를 받을 것이며, 그리스도의 가르침을 듣던 이들과 같이, “오늘날 우리가 기이한 일을 보고 들었도다”라고 말하게 될 것이다.

신자들은, 교회가 하나님께서 맡기신 책임을 성취할 때 어떠한 일이 있을 것인지를 알고서도 계속 잠잘 것인가? 아니면 하나님이 자비의 섭리 가운데 저희에게 주신 영예를 깨닫고 깰 것인가? 그들은 저희의 물려 받은 위탁물을 모아서 현재의 빛을 이용하여 지금 당면한 비상사태를 해결하기 위해 분기할 것인가? 오, 모든 사람들이 분기하여 저희의 산 믿음을 나타내고, 예수님께서 곧 오신다는 매우 중대한 문제가 세상 앞에 있음을 제시하였으면! 사람들로 우리가 영원한 세계 경계선에서 있다고 믿는 자들임을 보게 하라.

인간 대리자들이 불충성 하느냐, 아니면 충성하느냐에 따라 하나님의 나라의 설립은 지체되거나 촉진될 것이다. 71 이 사업은 인간이 하나님과 협력하는 일에 실패함으로 방해를 받아 왔다. 사람들은 “나라이 임하옵시며 뜻이 하늘에서 이룬 것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라고 기도할 수는 있으나, 만일 그들이 생활 가운데서 이 기도를 실행하지 않는다면 그들의 탄원은 효과가 없을 것이다.

비록 그대가 약하고, 실수 많고, 죄가 많을지라도 주님께서는 당신과 함께 일하도록 그대에게 기회를 주신다. 그리고, 거룩한 지도를 받으라고 그대를 초청하신다. 그대는 그리스도와 연합하여 하나님의 사업을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스도께서는 “나를 떠나서는 너희가 아무것도 할 수 없느니라”고 말씀하셨다.

이사야를 통하여 다음의 약속을 주셨다. “네 의가 네 앞에 행하고 여호와의 영광이 네 뒤에 호위하리”(사 58:8)라. 그리스도의 의가 우리 앞에 행하고 주의 영광이 우리 뒤에 호위하신다. 살아 계신 하나님의 교회들인 그대들이여, 이 약속을 연구하고, 그대들의 믿음, 영성, 거룩한 능력의 부족이 하나님의 나라가 임하는 것을 막고 있음을 생각하라. 만일, 그대들이 그리스도의 사업을 위해 나아간다면 하나님의 천사들은 영혼들이 복음을 받아들이도록 길을 여실 것이다. 만일, 그대들 모두가 살아 있는 선교사들이라면, 이 때를 위한 기별은 모든 나라와 백성과 민족과 방언에게 속히 증거 될 것이다. 이것은 그리스도께서 능력과 큰 영광으로 오시기 전에 반드시 이루어져야 할 사업이다. 나는 교회가 열렬히 기도함으로 그대들이 자신의 책임을 알게 되기를 요청한다. 그대들은 개인적으로 하나님과 함께 일하는 자들인가? 만일 그렇지 않다면, 왜 그러한가? 그대들은 언제 하늘이 맡겨주신 사업을 하려고 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