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증언 3

본문보기

-편제 25 호 - 교회증언

-5장 -

사업의 중요성

468 1875년 1월 3일, 나는 배틀크릭의 출판소, 학교, 의료 기관 사업의 크고 중대한 이익과 관련하여 많은 것을 보았다. 만일 이 기관들이 제대로 운영된다면, 그것들은 진리를 전파하고 영혼들을 구원하는 하나님의 사업을 크게 전진시켰을 것이다. 우리는 마지막 시대의 위기 속에 살고 있다. 하나님께 대한 헌신만이 이 시대의 엄숙한 종말 사업에 참가하여 활동할 수 있도록 우리를 준비시킬 수 있다. 책임 있는 위치를 차지해야 할 전적으로 이기심이 없는 사람은 극소수이며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 그분의 영광을 연구하기 위하여 하나님께 아낌없이 자기 자신을 드린 이도 극소수에 불과하다. 만일 요구된다면 하나님의 사업을 발전시키기 위하여 저들의 생애를 바치고자 하는 이도 극소수이다. 그러나 바로 이러한 헌신이야말로 하나님께서 요구하시는 것이다.

인간들은 자기 자신을 섬기고, 하나님의 일과 사업을 이차적인 관심사로 삼으면서 하나님을 섬기고 있다고 생각하는 기만 속에 빠져 있다. 그들의 심령은 헌신되지 않았다. 주님께서는 이런 부류의 사람들의 봉사를 전혀 기뻐하지 않으신다. 시시때때로 사업이 발전함에 따라 하나님께서 섭리를 통하여 배틀크릭의 자리를 채우도록 인간들을 임명하셨다. 그 곳에서 만일 저들이 하나님께 스스로를 구별하여 그분의 사업에 힘을 쏟는다면, 이러한 인물들은 중요한 자리를 차지할 수 있었을 것이다. 하나님께서 선택하신 이러한 인물들에게는 하나님의 사업에 대한 헌신만이 가져다 줄 수 있는 바로 그러한 훈련이 필요하였다. 그분께서는 그들을 당신께 연결시키고, 저들로 하여금 짊어지도록 부르심 받은바 책임에 자격을 갖추게 하는 당신의 성령을 그들에게 주심으로써 그들을 영화롭게 하실 수 있었다. 469 만일 그들이 짐과 책임을 감당하는 위치에 있지 않는 한, 그들은 신령한 뜻에 대한 체험과 지식을 그토록 폭넓게 얻을 수 없었다.

배틀크릭의 하나님 사업에 관련을 맺음으로 염려와 수고와 고난을 덜게 되었다고 생각하는 기만 속에 아무도 빠지지 말아야 한다. 진리를 발전시키고 영혼들을 구원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는 곳에 사단은 최대한 역사한다. 사단은 인간의 본성을 이해하고 있으며, 그는 이러한 인물들이 예수님을 좀더 닮고 하나님의 사업에 좀더 유용한 일꾼이 될 만한 전망이 조금이라도 보이면 그러한 인물들을 그냥 내버려두지 않는다. 하나님의 사업과 관련해서 일하도록 하나님께서 가납하시기로 하신 바로 그러한 인물들에게 사단은 시험을 가하기 위하여 계획을 짠다. 하나님의 목적을 대항하여 싸워서 그것을 실패시키기 위해서는 그가 취할 수 있는 최선책이 무엇인지 알기 위하여 사단은 연구한다. 사단은 인간의 품성 속에 있는 장점과 아울러 약점을 잘 안다. 그리하여 아주 미묘하게 그는 그들의 품성상의 취약 지점을 공격함으로 하나님의 목적을 좌절시키기 위하여 모든 불의의 속임수로 역사한다. 그리고 이 일이 성취되었을 때, 장점을 공격하여 정복할 수 있는 길이 그에게 마련된다. 그는 지성을 지배하고 이해력을 어둡게 한다. 그들의 도덕적 능력이 가장 약화된 바로 그때에 사단은 그의 계략에 의하여 마비되고 정복당한 이런 인물들을 자부심과 자만심 가운데로 이끌어 들인다. 그들은 자기 기만에 빠져 영적으로 훌륭한 상태 가운데 있다고 생각하게 한다.

원수는 가능한 한 모든 것을 장악하여 영혼들을 멸망시키기 위해 자기 맘대로 사용할 것이다. 중요한 지위에 있는 개인들을 위하여 증언의 말씀들이 증거되었다. 그들은 짐을 짊어지고 하나님의 사업과 관련하여 자기 몫을 감당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사단은 자기의 시험을 갖고 그들을 추격하며, 그들은 결국 정복되고 만다. 다른 이들이 그들의 그릇된 길을 볼 때에 사단은 그들의 마음 가운데에 이들을 위해서 주어진 증언의 말씀들 속에 실수가 있음에 틀림없다고 생각하도록 시사한다. 그렇지 않고서야 이들이 하나님의 사업에 책임을 감당하기에 부적합한 사람으로 입증되지 않았을 것이기 때문이다.

이것은 사단이 그렇게 되도록 계획한 바로 그대로이다. 470 그는 하나님께서 주신 빛에 대하여 의심을 던지고자 한다. 그들이 만일 경성하여 유의하고, 스스로의 불충분함에 대해 느끼고 예수님의 이름과 힘을 의지하여 꿋꿋하게 의무에 충성을 다하였더라면, 이들은 사단의 시험을 견딜 수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만일 그들이 이타적인 정신을 유지하였더라면, 스스로의 지혜와 판단을 의지하는 대신에 하나님을 자기의 힘으로 삼으며 스스로의 연약성을 느끼고 하나님께 의지하였더라면, 그들은 하나님의 일과 사업에 큰 축복이 되었을 것이다. 이러한 인물들에게 주어진 이러한 격려와 관련된 조건을 우리는 명심해야 한다. 그러나 사단은 시험 거리를 몰고 와서 거의 매번 승리를 거두었다. 그는 이러한 인물들의 약점을 공격하도록 상황을 이끌어 왔으며, 그들은 정복당하였다. 그들은 하나님의 사업에 얼마나 큰 손해를 입혔는가! 스스로의 부패한 마음을 좇음으로 그분으로부터 얼마나 많이 분리되었는지 그들의 영혼이 대답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의 날은 사람에 대한 우리의 모든 실망의 진정한 원인을 드러낼 것이다. 하나님께는 잘못이 없다. 그분께서는 조건적으로 격려의 약속을 그들에게 주셨지만 그들은 이러한 조건들에 응하지 않았다. 그들은 스스로의 능력을 신뢰하고 시험에 넘어졌다.

특정한 환경 아래에 있는 인물들에 대해서 말할 수 있는 것은 다른 환경 아래에서 그들에게 말해 줄 수 없다. 인간은 도덕력이 약하고, 지극히 이기적이고, 지극히 자만적이고, 그토록 쉽게 헛된 자랑에 빠지므로 하나님께서는 그들과 연합하여 일하실 수 없고, 그들은 마치 눈먼 사람처럼 움직이며 그토록 큰 약점과 어리석음을 나타내도록 내버려진바 된다. 그리하여 그러한 인물들이 하나님의 사업에 어떤 면으로든지 연결되기에 합당한 인물로 용납되고 인정을 받는 것에 대해서 많은 사람들은 경악하게 된다. 이것은 사단이 계획한 그대로이다. 그들이 하나님의 사업을 비방하고 증언의 말씀에 의심을 던지도록 사단이 특별히 그들을 처음으로 시험했던 때로부터 이것은 그의 목적이었다. 만일 그들이 하나님의 사업에 특별한 영향력을 끼칠 수 있는 입장에 놓이지 않았더라면, 사단은 그토록 격렬하게 그들을 괴롭히지 않았을 것이다. 이는 그가 특별한 사업을 행하는 자기의 도구로 그들을 사용함으로 말미암아 자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471 하나님의 사업을 발전시키는 일에 있어서 어떤 시점에 사람들에게 사실로 말할 수 있었던 것을 다른 시점에는 그들에게 올바른 것이라고 말하지 못할 수 있다. 이렇게 말하는 이유는 어느 달에 그들이 순수성을 지키고 그들이 가진 최선의 빛대로 살았지만, 그 다음 달에는 그들이 자부심을 통해서 슬픈 죄악 가운데 빠져 하나님의 사업에 부적합하게 됨으로 사단의 계략에 정복당했기 때문이다.

사단의 미묘한 시험을 통해 마음은 쉽게 변하기 마련이므로 다른 자리를 채울 인물들의 자격들에 관해 내 남편과 내가 우리의 의견을 진술하는 것조차 최선의 정책이 아니다. 왜냐하면 그러한 인물들이 추구하는 노선에 대해서 우리가 책임을 져야 하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만일 책임을 지도록 요청을 받았을 때 그들이 소유하고 있었던 겸손과 하나님께 대한 굳건한 신뢰를 유지하였더라면, 그들은 그 자리에 아주 잘 맞는 적임자가 되었을 것이다. 이 인물들은 변하고 있지만 그들은 자기 속의 변화를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 그들은 시험 속에 빠지고 굳건함으로부터 벗어나도록 이끌림을 당하여 하나님과의 관계를 끊는다. 그 후에 그들은 원수에게 지배되어 하나님께 수치를 돌리고 그분의 사업에 욕을 돌리는 것들을 행하고 말한다. 그러면 우리가 이러한 인물들을 격려하고 그들에게 영향력을 주었으므로 우리의 형제 자매들이 우리를 의심의 눈으로 바라보는 것에 대해 사단은 기뻐 날뛴다.

세상의 상태

나는 신속하게 불의의 잔을 채우고 있는 세상의 상태를 보았다. 온갖 형태의 폭력과 범죄가 우리의 세상을 채우고 있으며, 사단은 범죄와 비열한 죄악을 인기 있는 것이 되게 하고자 온갖 방편을 다 사용하고 있다. 거리를 걷는 청년들은 소설에 담겨져 있거나 어떤 극장에서 상영되고 있는 범죄에 대한 광고지나 벽보에 의해 둘러싸인다. 그들의 마음은 죄와 친숙해지도록 교육을 받는다. 472 비열하고 악한 자들이 추구하는 행동 노선이 그 날의 정기 간행물을 통하여 그들 앞에 계속 놓여지며, 호기심을 자극하고 동물적 정욕을 일으키는 온갖 것들이 전율케 하고 흥분시키는 소설들을 통하여 그들 앞에 이르러 온다.

부패된 지성에서 흘러나오는 문학은 오늘날 세상에 사는 수많은 사람들의 마음을 중독시킨다. 죄악은 심히 죄스러운 모습으로 보이지 않는다. 그들은 비열한 범죄와 악을 너무 많이 보거나 들음으로 한때 부드러웠던 양심, 즉 공포를 느끼고 움츠러들던 양심은 아주 굳어져서, 사람들의 저열하고 악한 말이나 행동에 탐욕스런 흥미를 가지고 머물 수 있게 된다.

“노아의 때에 된 것과 같이 인자의 때에도 그러하리라”(눅 17:26). 하나님께서는 선한 사업에 열성적이고, 이 타락한 시대의 부패 가운데서도 굳게 서는 한 백성을 가지실 것이다. 거룩한 능력을 굳게 붙듦으로 모든 유혹에 대한 방어벽이 될 한 백성이 있게 될 것이다. 선정적인 광고지를 통하여 악한 지식이 그들의 감각에 호소하고 그들의 마음을 부패시키려 할 것이다. 그러나 그들은 하나님과 천사들과 단단히 연합되어 있으므로, 마치 보지 않는 자와 듣지 않는 자 같아질 것이다. 그들은 아무라도 그들을 위하여 대신해 줄 수 없는 일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믿음의 선한 싸움을 싸우며 영생을 붙드는 것이다. 그들은 자아를 신뢰하거나 스스로 만족하지 않을 것이다. 자신의 연약함을 아는 그들은 무지를 그리스도의 지혜와, 그들의 연약함을 그분의 능력과 연합시킬 것이다.

청년들은 원칙에 매우 확고함으로써 사단의 가장 강력한 유혹도 그들을 충성된 길에서 벗어나지 못하게 할 수 있다. 사무엘은 가장 부패한 감화에 둘러싸였던 한 어린이였다. 그는 그의 심령을 슬프게 하는 것들을 보고 들었다. 거룩한 직분에 종사하던 엘리의 아들들은 사단의 지배를 받고 있었다. 이들은 그들을 두르고 있는 모든 분위기를 부패시켰다. 남녀들은 매일 범죄와 잘못에 매료되었다. 그러나 사무엘은 거기에 물들지 않고 생애하였다. 그의 품성의 옷은 흠이 없었다. 그는 무서운 소식으로 온 이스라엘을 채웠던 죄에 동참하거나, 거기서 털끝만큼의 기쁨도 찾지 않았다. 사무엘은 하나님을 사랑하였다. 그는 그의 영혼을 하늘과 매우 밀접하게 연결시켜 왔으므로. 473 한 천사가 이스라엘을 부패시키는 엘리의 아들들의 죄에 대하여 그와 이야기하기 위하여 보냄을 받았다 식욕과 정욕이 그리스도를 따르노라고 공언하는 수많은 사람들을 정복하고 있다. 죄와 친숙하여 그들의 감각이 너무 둔해진 까닭에 그들은 죄를 미워하지 않고 매력적인 것으로 본다. 만물의 끝이 가까웠다. 하나님께서는 인간 자녀들의 범죄와 저열한 악을 더 이상 오래 참지 않으실 것이다. 그들의 범죄는 진정 하늘에 상달되었으므로, 미구에 지상에 내리는 하나님의 무서운 재앙으로 보응을 받게 될 것이다. 그들은 자비가 섞이지 않은 하나님의 진노의 잔을 마시게 될 것이다.

나는 하나님의 자녀라고 공언하는 자들까지라도 부패해질 위험이 있음을 보았다. 방탕은 남녀들을 포로처럼 붙들어 맨다. 식욕과 정욕을 정복하고 저항하는 데 있어서, 그들은 분별력이 없고 무력한 것 같다. 하나님 안에 능력이 있으며, 그분 안에 힘이 있다. 만일, 그들이 그 능력을 붙든다면, 생명을 주는 예수님의 능력이 그리스도의 이름을 부르는 모든 사람을 분기시켜 줄 것이다. 위험과 위기가 우리를 둘러싸고 있으므로, 우리의 연약함을 느끼고 우리의 강력한 구원자를 믿는 굳센 믿음으로 매어 달릴 때에만 우리는 안전하다. 우리가 살고 있는 때는 두려운 때이다. 우리는 한시도 경계와 기도를 중단할 수 없다. 우리의 무력한 영혼은 우리의 자비하신 구주 예수님을 의지해야만 한다.

나는 우리 앞에 놓인 사업의 위대함과 중요함을 보았다. 그러나 사물의 진정한 상태를 깨닫는 자는 거의 없다. 잠자는 자들과 깨어 경성해야 할 필요를 깨닫지 못하는 자들은 모두 정복당할 것이다. 청년들이 하나님의 사업에 참여하기 위하여 일어나고 있으나, 어떤 청년들은 그 사업의 신성함과 그 사업에 대한 책임을 거의 느끼지 못한다. 그들은 항상 그들에게 보상하는 믿음의 활용에 대한 경험과 성령에 대한 진정한 영적 갈급을 거의 가지고 있지 않다. 중요한 직임을 맡을 수 있는 훌륭한 재능을 소유한 어떤 사람들은, 그들이 어떠한 정신의 소유자임을 알지 못한다. 그들은 물이 낮은 곳으로 흐르듯이 자연스럽게 경박한 분위기로 뛰어든다. 그들은 거의 매일 가장 엄숙하고 영혼을 감동시키는 진리를 들으면서도, 쓸데없는 소리를 하며 여청년들과 희롱한다. 474 이러한 사람들은 머리만의 신앙을 가지고 있으며, 그 들은 바 진리로 마음이 성화되지 못하였다. 그들은, 자기 스스로 샘에서 마시기 전에는 생수의 근원되신 그리스도께로 다른 사람들을 결코 인도할 수 없다.

지금은 경박과 허영과 하찮은 것들에 관심을 가질 때가 아니다. 이 지구 역사의 장면은 미구에 마쳐지려 하고 있다. 해이한 생각에 방치되었던 마음은 변화가 필요하다. 사도 베드로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그러므로 너희 마음의 허리를 동이고 근신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나타나실 때에 너희에게 가져올 은혜를 온전히 바랄지어다. 너희가 순종하는 자식처럼 이전 알지 못할 때에 좇던 너희 사욕을 본 삼지 말고 오직 너희를 부르신 거룩한 자처럼 너희도 모든 행실에 거룩한 자가 되라 기록하였으되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할지어다 하셨느니라”(벧전 1:13-16)

해이한 생각들을 수습하여 하나님께 집중시켜야 한다. 생각 자체를 하나님의 뜻에 순복시켜야 한다. 칭찬을 하거나 받기를 기대하지 말아야 한다. 칭찬은 겸손을 증진시키기보다는 자기 신뢰심을 배양하며 순결하게 하기보다는 부패하게 하는 경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진정으로 자격을 갖추고 하나님의 사업과 관련된 한 몫을 담당해야 한다고 느끼는 자들은 마치 곡식단을 실은 수레처럼 그 사업의 신성함을 깨닫고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게 될 것이다. 지금은 육욕적 마음에 속한 본능적 감정을 정복하기 위하여 가장 진지한 노력을 해야 할 때이다

교회의 상태

하나님의 백성들 사이에서 개혁이 일어나야 할 필요가 크다. 교회의 현재 형편은 다음과 같은 질문을 갖게 한다. “이것이 우리를 위하여 그 생명을 주신 그분을 올바로 대표하는 것인가?” “이들이 그리스도를 따르는 자들이며, 그 생명을 귀한 것으로 여기지 아니한 자들의 형제들인가?” 그리스도를 따르는 자들에 대한 성경의 묘사 즉 성경의 표준에 도달한 자들을 찾아보기가 정말 어렵다. 생수의 근원이신 하나님을 버리고 그들은 스스로 웅덩이를 팠는데, 그것은 “물을 저축치 못할 터진 웅덩이”이다. 475 천사는 “사랑과 믿음의 결핍이 하나님의 백성들이 지금 범하고 있는 큰 죄이다”라고 말하였다. 믿음의 결핍은 사람을 부주의하게 하거나 자아와 세상을 사랑하게 한다. 하나님으로부터 저들을 분리시키며 유혹에 빠지는 자들은 큰 악에 방종하게 된다. 육욕적인 마음은 사람을 큰 악으로 유도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러한 형편들이 그리스도의 백성이라고 공언하는 사람들 중에서 많이 발견된다. 하나님을 섬기노라고 공언하면서 그들은 모든 의도나 목적에 있어서 그들의 길을 그분 앞에서 타락시키고 있다. 분명한 진리의 빛이 위험을 지적해 주고 조심하라, 억제하라, 부인하라는 경고의 음성이 높아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은 식욕과 정욕에 탐닉되어 있다. “죄의 삯은 사망”(롬 6:23)이다. 믿음에 있어서 파선한 자들의 실례가 다른 사람들에게 그 동일한 노선을 추구하지 말라는 경고의 횃불로 서 있으나, 많은 사람들은 미친 듯이 그 길로 계속해서 달려간다. 사단이 그들의 마음을 지배하고, 그들의 몸을 주관하는 듯하다.

아,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하나님의 진정한 빛이 그들의 모든 생애가 오직 자신을 즐겁게 하기 위하여 산 것이었음을 드러내 주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스스로 선과 의를 소유하고 있다고 자부하고 있는가!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모든 행위를 싫어하신다. 율법 없이 사는 자들이 얼마나 많은가! 심한 흑암 중에, 그들은 자신을 만족스럽게 바라본다. 그러나 바울의 경우처럼 하나님의 계명이 그들의 양심에 계시될 때, 그들은 자신들이 죄 아래 팔려 있는 것과 육욕적인 마음에 대하여 죽어야 한다는 사실을 깨닫게 될 것이다. 자아는 죽임을 당하여야 한다.

많은 사람들이 저지르고 있는 실수는 너무도 슬프고 두려운 것들이 아닌가! 그들은 모래 위에 세우고 있으면서도 영원한 반석에 고정되어 있다고 스스로 자부한다. 경건을 공언하고 있는 많은 사람들이 장래에 심판이 없을 것처럼 무모하게 돌진하고 있으며, 자기들의 위험에 대하여 깨닫지 못하고 있다. 두려운 보응이 그들을 기다리고 있으나, 그들은 충동과 강한 정욕에 의해 지배되고 있으며 심판을 위한 어두운 생애의 기록을 채우고 있다. 나는 그리스도의 이름을 부르는 모든 사람들에게 온갖 불법에서 떠나라는 경고의 음성을 높이는 바이다. 진리를 순종함으로 그대의 영혼을 순결하게 하라. 모든 영과 육의 더러움에서 그대 자신을 깨끗하게 하고,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가운데 거룩함을 이루라. 이말에 해당되는 그대는 내가 무엇을 말하는지 알 것이다. 476 비록 그대가 주님 앞에서 그대의 생애를 더럽히고 성행하는 불법에 동참하고, 그대의 심령을 죄로 어둡게 하였을지라도, 예수께서는 여전히 그대에게 그대의 길을 버리고 그분의 능력을 붙잡고, 그분의 이름으로 승리를 얻고도 남을 평화와 능력과 은혜를 그분 안에서 발견하라고 초청하신다.

이 타락한 시대의 부패는 하나님을 섬겨 왔노라고 공언하는 많은 영혼들을 더럽혔다. 그러나 지금이라도 그대가 잘못을 바로잡고, 회개하고 용서의 필요를 느낌으로써, 십자가에 못 박히셨다가 부활하신 구주의 피가 그대를 위하여 대속하도록 하기에는 너무 늦지 않았다. 우리는 유혹의 세력에 굴복되어 비참한 파선이라는 생애의 예증을 남기지 않도록 과거 어느 때보다 더욱 경성하고 기도할 필요가 있다. 우리는 한 백성으로서 부주의하게 되어 죄를 무관심하게 보아 넘겨서는 안 된다. 우리의 진영은 정화를 필요로 한다. 그리스도의 이름을 부르는 모든 사람들은 깨어서 기도하며 영혼의 통로를 지킬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사단은 조그만 틈만 주어져도 부패시키고 멸망시키기 위하여 활동하고 있기 때문이다.

나의 형제들이여, 하나님께서는 그대들이 그분을 따르는 자로서 빛 가운데 행하도록 부르신다. 그대들은 깨어 있을 필요가 있다. 죄악이 우리 가운데 존재하고 있지만, 그것이 심히 죄스럽게 보이지 않는다. 많은 사람들의 감각은 식욕에 방종하고 죄악과 친숙해짐으로써 마비되어 있다. 우리는 하늘을 향해 더욱 가까이 나갈 필요가 있다. 우리는 진리를 아는 지식과 은혜 가운데서 자라날 수 있다. 빛 가운데서 행하며 하나님의 계명의 길을 따라 달리는 것은 가만히 서서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는 의미가 아니다. 우리는 전진해야 한다.

이기주의와 자고심과 교만에는 큰 무력함이 있지만, 겸손에는 큰 힘이 있다. 우리의 진정한 위엄은 우리가 우리 자신을 가장 높게 평가할 때 유지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우리의 모든 생각에 내재하시고 우리의 마음이 우리의 구속주와 동료 인간에 대한 사랑으로 불타오를때 유지되는 것이다. 자만은 불만과 불평, 끊임없는 실망을 초래하는 반면에 품성의 단순함과 마음의 겸비는 행복을 가져온다. 우리에게 거룩함을 가져다 주는 것은 우리 자신을 더욱 적게 생각하고 다른 사람들을 보다 행복하게 해주는 법을 배우는 것이다.

477 하나님께로부터 분리되고, 교만과 흑암 속에 묻혀 있을 때, 우리는 끊임없이 자신을 높이기 위하여 노력하게 되고, 마음의 겸비가 능력이라는 사실을 잊어버리게 된다. 우리 주님의 능력은 영혼을 꿰뚫을 수 있는 날카로운 말들의 강력한 진술에 있지 않았다. 그분을 마음의 정복자로 만든 것은 그분의 부드럽고 평범하고 솔직한 태도였다. 교만과 자존은 겸비와 겸손에 비교하면 참으로 연약한 것이다. 우리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신 분에게서 배우라는 요청을 받고 있다. 그럴 때에 우리는 그처럼 간절히 소망하던 안식과 평화를 경험하게 될 것이다.

세상을 사랑함

사단이 지극히 높은 산에서 우리 주님에게 제시한 유혹은 인간이 만나야 할 주된 유혹 가운데 하나이다. 영광 중에 드러난 세상 왕국은 그리스도께서 보다 높은 자에게 드리는 경배를 사단에게 드리는 것을 조건으로, 사단에 의해 그리스도께 선물로 제시되었다. 우리 구주께서는 이 유혹의 힘을 느끼셨으나 우리를 위하여 대항하시고 승리하셨다. 만일, 인간이 동일한 유혹해 의해 시험을 당하지 않을 것이었다면, 그분은 이 문제로 시험을 당하지 아니하셨을 것이다. 시험을 대항하심으로 그분은 사단이 우리에게 개인적으로 접근하여 성실에서 떠나도록 미혹할때 우리가 취해야 할 행동에 대한 본을 보이셨다.

어떤 사람도 그리스도를 따르는 자가 되면서 동시에 세상 사물에 애정을 둘 수는 없다. 요한은 그의 첫 편지에서 다음과 같이 기록한다. “이 세상이나 세상에 있는 것들을 사랑치 말라 누구든지 세상을 사랑하면 아버지의 사랑이 그 속에 있지 아니하니”(요일 2:15). 이 사단의 유혹을 힘을 다하여 대항하신 우리의 구주께서는 세상을 사랑하도록 미혹하는 이 유혹에 넘어갈 인간의 위험을 익히 아신다.

그리스도께서는 이 점에 있어서 시험을 당하시고, 인간을 위하여 승리하심으로 당신 자신을 인간과 동일시하셨다. 그분은 사단이 인간을 유혹함에 있어서 가장 잘 성공하는 바로 그 점들을 경고를 통하여 깨우쳐 주셨다. 478 그분께서는 인간이 식욕과 세상의 부와 명예를 사랑하는 마음에 대하여 특별히 경계하지 않으면 사단이 인간에 대해 승리를 거둘 것을 아셨다. 그분은 말씀하신다. “너희를 위하여 보물을 땅에 쌓아 두지 말라 거기는 좀과 동록이 해하며 도적이 구멍을 뚫고 도적질하느니라 오직 너희를 위하여 보물을 하늘에 쌓아 두라 저기는 좀이나 동록이 해하지 못하며 도적이 구멍을 뚫지도 못하고 도적질도 못하느니라 네 보물 있는 그 곳에는 네 마음도 있느니라 … 한 사람이 두 주인을 섬기지 못할 것이니 혹 이를 미워하며 저를 사랑하거나 혹 이를 중히 여기며 저를 경히 여김이라 너희가 하나님과 재물을 겸하여 섬기지 못하느니라”(마 6:19-21, 24).

여기에서 그리스도께서는 우리 앞에 두 주인 곧 하나님과 세상을 제시하시며 우리가 양자를 동시에 섬기는 것이 전적으로 불가능하다는 사실을 명백하게 제시하셨다. 이 세상에 대한 우리의 관심과 사랑이 주도권을 쥔다면 우리는 다른 어떤 것보다 우리의 주의를 끌 가치가 있는 사물을 옳게 식별하지 못할 것이다. 세상을 사랑하는 마음은 하나님을 사랑하는 마음을 추방시켜 버릴 것이며, 우리의 최고의 관심은 세상에 대한 것이 되고 말 것이다. 그리하여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애정과 헌신에 있어서 세상의 사물과 같이 높은 자리를 차지하지 못하게 될 것이다.

우리의 행동은 세상 보화가 우리의 애정을 차지한 정도를 정확하게 보여 줄 것이다. 영원한 관심사는 이차적인 것이 되는 반면에, 세상 관심사에 가장 큰 주의와 염려와 활동을 경주한다. 그리하여 사단은 그리스도께 요구했으나 얻지 못한 그 경배를 사람에게서 받는다. 그리스도를 따르노라 공언하는 자들의 믿음을 부패시키고 그들을 도덕적 능력에 있어서 연약하게 만드는 것은 세상에 속한 이기적 사랑이다. 세상의 부를 사랑할수록 그들은 하나님께로부터 더 멀리 떠나게 되며. 부패케 하는 세상의 감화와 그들이 처해 있는 위험에 대하여 자각할 수 있는 그분의 거룩한 속성을 덜 받게 된다.

유혹을 통하여 세상을 매우 매력적인 것으로 만드는 것이 사단의 목적이다. 부와 세상의 명예에 대한 사랑을 통하여, 사단은 그리스도인이라 공언하는 자들의 애정까지도 차지하는 매혹적인 능력을 갖는다. 479 그리스도인임을 공언하는 사람들 중 많은 무리가 부를 얻기 위하여 어떤 희생이라도 감수하며, 그들의 목적하는 바에 더 크게 성공할수록 고귀한 진리에 대한 사랑이 감소되며, 그 진리의 확장에 대한 관심도 줄어든다. 그들은 하나님께 대한 그들의 사랑을 상실하고 정신병자처럼 행동한다. 부를 얻는 일에서 번영할수록, 그들은 더욱 많이 가지고 있지 못하다는 이유로 더욱 가난함을 느끼며, 하나님의 사업에 더욱 적게 투자하게 될 것이다.

부에 대한 정신병적인 사랑을 가진 자들의 행동은 두 주인, 곧 하나님과 재물을 겸하여 섬길 수 없다는 것을 보여준다. 돈은 그들의 신이다. 그들은 돈의 능력 앞에 경배를 드린다. 그들은 모든 의도와 목적에 있어서 세상을 섬긴다. 그들의 명예, 곧 그들의 장자의 상속권은 세속적 이익 때문에 희생된다. 이 지배적 능력이 그들의 마음을 다스리게 되고, 그들은 개인적 이익을 돌보고 세상의 보화를 증가시키기 위하여 하나님의 계명을 범하게 된다.

그리스도의 가르침의 말씀이나 원칙에 유의하지 않고 그것을 좋아하지 않는 많은 자들이 그리스도를 믿노라는 신앙을 고백할 수도 있다. 그들은 그들의 최선의 힘을 세속적 사업에 기울여서 재물을 섬긴다. 너무도 많은 사람들이 사단에 의해 속임을 당하고, 세속적 이득에 대한 빛나는 전망에 의해 그들의 상상력이 고조되어 있다는 사실은 두려운 일이다. 그들은 세상에서 명예와 부를 얻고자 하는 그들의 목적이 달성될 경우에 누리게 될 완전한 행복에 대한 생각으로 도취된다. 사단은 “이 모든 것” 곧 그대가 그것으로 큰 선을 행할 수 있는 이 모든 권세, 이 모든 부를 “내가 네게 주리라”는 매력적인 뇌물로 그들을 유혹한다. 그러나 그들이 얻기 위하여 수고한 그 목적을 달성할 경우, 그들은 자아 부정의 구속주와 맺은, 거룩한 품성을 나누어 받게 하는 관계를 갖지 못한다. 그들은 그들의 세속적 보화에 집착하며, 그리스도를 위하여 요망되는 자아 부정과 자아 희생을 멸시한다. 그들은 그들의 마음이 고정되어 있는 그 아까운 세상 보화를 나누어 줄 마음이 없다. 그들은 주인을 바꾸어 버렸다. 그들은 그리스도 대신에 재물을 받아들였다. 재물이 그들의 신이며, 그들은 재물을 섬긴다.

사단은 부를 사랑하는 마음을 통하여, 이 속임을 당한 영혼들의 경배를 자기 것으로 삼았다. 480 변화는 아주 감지할 수 없을 정도로 진전되고, 사단의 능력 또한 매우 기만적이고 교묘하므로, 그들은 세상과 같은 모양이 되었으나 그리스도를 떠난 사실과, 이름만으로 그분의 종이 되어있는 사실을 깨닫지 못한다.

사단은 시험의 광야에서 그리스도를 대하던 것보다. 더 조심스럽게 사람들을 다루고 있다. 왜냐하면 그가 거기에서 실패함으로 견책을 받았기 때문이다. 그는 정복당한 원수이다. 그는 사람에게 직접 와서 공공연한 경배로 자신에게 경의를 표하도록 요구하지 않는다. 그는 단순히 사람들에게 그들의 애정을 이 세상의 좋은 것들에 두라고 요구한다. 만일 마음과 애정을 붙드는 일에 사단이 성공한다면, 하늘 사물의 매력은 가리워 질 것이다. 사단이 사람에게 바라는 것이란 오로지 그가 사단의 유혹의 기만적인 능력 아래에 떨어져서 세상을 사랑하고, 계급과 지위를 사랑하며 돈을 사랑하고, 그의 애정을 지상의 보물에 두는 것이다. 사단이 이것을 획득하게 되면, 그가 그리스도에게 요구한 것을 얻는 셈이된다.

그리스도의 모본은 승리를 얻을 수 있는 우리의 유일한 희망이 사단의 공격을 계속 저항하는 데 있음을 우리에게 보여준다. 유혹의 투쟁에서 영혼의 원수를 승리하신 그분은, 인류에 대한 사단의 능력을 이해하시며 우리를 위하여 사단을 정복하셨다. 승리자로서 그분은 우리가 사단의 유혹을 대항하는 노력에 있어서 우리의 연약함을 그분의 능력과 연합시키고 우리의 무가치함을 그분의 공로와 연합시키도록 그분의 승리의 유리한 조건을 우리에게 주신다. 강력한 유혹 아래 처할 때, 우리는 그분의 지속적인 능력에 의하여 도움을 받음으로 그분의 전능하신 이름으로 대항할 수 있고 그분이 승리하신 것처럼 승리하게 된다.

우리의 구속주께서 우리의 손이 닿을 수 있는 곳에 구원을 두신 것은 말할 수 없는 고난을 통해서였다. 이 세상에서 그분은 존경을 받지 않으시고 사람들에게 알려지지도 않으셨는데, 그 이유는 그분의 놀라운 겸손과 굴욕을 통하여 사람을 높이셔서 그분의 궁정에서 하늘의 명예와 불멸의 기쁨을 받도록 하기 위함이었다. 오직 투쟁, 겸비와 고생을 통해서만 하늘을 얻을 수 있다고 해서, 타락한 인간이 불평할 수 있겠는가?

교만한 마음을 가진 많은 사람들은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한다. “내가 하나님께 가납되었다는 보장을 얻고 영원한 상급을 받기도 전에 자신을 낮추고 회개할 필요가 어디 있는가? 481 어찌하여 하늘로 향한 길이 어려움이 적고 더욱 즐겁고 매력적일 수 없는가?” 우리는 의심하고 불평하는 이 모든 자들을, 인간의 죄짐을 지시고 고난을 당하시고 가장 심한 굶주림의 고통을 견디신 우리의 위대한 모본자께로 향하게 하고자 한다. 그분은 죄가 없으셨고, 더욱이 그분은 하늘의 왕자이셨다. 그러나 인간을 위하여 그분은 인류를 대신하여 죄가 되셨다. “그가 찔림은 우리의 허물을 인함이요 그가 상함은 우리의 죄악을 인함이라 그가 징계를 받음으로 우리가 평화를 누리고 그가 채찍에 맞음으로 우리가 나음을 입었도다”(사 53:5).

그리스도께서는 인간이 하늘을 얻을 수 있게 하시고자 모든 것을 희생하셨다. 이제 인간이 그리스도를 위하여 무엇을 희생함으로 영원한 영광을 얻게 될 것인지 보여 줄 차례이다. 구원과 그 대가의 크기를 올바로 인식하는 자들은 그들이 눈물을 흘리며 씨를 뿌려야 한다는 것과, 투쟁과 자아 부정이 이생에서의 그리스도인들의 몫이라는 사실에 대해 결코 불평하지 않을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인간의 구원에 대한 조건들을 제정하셨다. 자아를 낮추는 것과 십자가를 지는 것은 회개하는 죄인에게 위로와 화평을 주기 위하여 마련된 방편이다. 예수께서 인간이 감당하도록 결코 요청받지 아니할 모욕과 희생을 당하셨다는 것을 생각할 때, 모든 불평의 소리는 잠잠해져야 할 것이다. 인간이 하나님의 율법을 범한 것을 진정으로 회개하고 그리스도를 죄인의 구주와 옹호자로 믿는 믿음을 통하여 가장 큰 기쁨이 이르러 온다.

사람들은 이 세상의 보물을 얻기 위하여 큰 희생을 치르고 애를 쓴다. 그들은 어느 정도의 세상 이익을 얻기 위하여 수고와 고난과 궁핍을 견딘다. 그렇다면, 어찌하여 죄인들이 불멸의 보화와, 하나님의 생명과 유사한 생명, 쇠하지 않는 영원한 영광의 면류관을 얻기 위하여 인내하고 고난을 참고 희생하지 않을 것인가? 우리는 어떠한 대가를 지불하고서라도 영원한 영광의 중한, 하늘의 무한한 보화와, 그 가치를 헤아릴 수 없는 유산을 획득해야 한다. 우리는 자아 부정에 대하여 불평하지 말아야 한다. 왜냐하면, 생명과 영광의 주님께서 우리보다 먼저 그것을 견디셨기 때문이다. 우리는 고난과 궁핍을 피하지 말아야 한다. 하늘의 임금께서 죄인을 위하여 그것을 감수하셨기 때문이다. 안락과 편의를 희생당한다고 해서 단 하나의 불평의 생각도 갖지 말아야 한다. 구주께서 우리를 위하여 이 모든 것을 당하셨기 때문이다. 우리의 모든 자아 부정과 궁핍과 고난을 아무리 크게 평가할지라도, 그것은 생명의 주께서 지불하신 것에 비하면 모든 면에 있어서 훨씬 작은 것에 불과하다. 482 우리가 행한 어떤 희생이라도,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당하신 것과 비교하면 보잘것없는 것이 되고 만다.

참 람

분별없는 정신을 소유한 자들이 있는데, 그들은 이를 용기와 용맹이라고 부른다. 그들은 쓸데없이 자신을 위험과 위기에 처하게 함으로 자신을 유혹에 노출시킨다. 이 유혹에서 해를 입거나 더럽힘을 받지 않고 벗어나려면 하나님의 이적이 요구될 것이다. 세상의 구주를 성전 꼭대기에서 뛰어내리도록 제안한 사단의 유혹은 단호한 대항과 저항을 받았다. 사단은 그리스도께서 약속된 능력을 의지하여 이 일을 안전하게 할 수 있으리라는 보장으로서 하나님의 약속을 인용하였다. 그리스도께서는 성경으로 그 유혹을 대항하셨다. “기록되었으되 주 너의 하나님을 시험치 말라 하였느니라”(마 4:7). 그리스도인의 유일한 안전책은 하나님의 말씀으로 원수를 물리치는 것이다. 사단은 하나님께서 가도록 요구하시지 않는 장소에 가도록 사람들을 강요하며, 그의 제안을 정당화시키기 위하여 성경을 제시한다.

하나님의 고귀한 약속은 인간이 쓸데없이 위험을 향하여 달려나갈 때 의존하거나, 참람된 길로 행하는데 힘을 더하게 하기 위하여 주어진 것이 아니다. 주님께서는 우리가 당신의 섭리를 겸손하게 의지하여 움직이기를 요구하신다. “걸음을 지도함이 걷는 자에게 있지 아니하니이다”(렘 10:23). 하나님 안에 우리의 번영과 우리의 생명이 있다. 하나님의 허락과 축복이 없이는 어떤 일도 형통할 수 없다. 그분은 우리로 하여금 번영과 축복을 누리도록 당신의 손을 펴실 수 있고, 혹은 우리를 거스려서 당신의 손을 거두실 수도 있으시다. “너의 길을 여호와께 맡기라 저를 의지하면 저가 이루시고”(시 37:5). 우리는 하나님의 자녀로서 변함없는 그리스도인 품성을 유지하라는 요구를 받고 있다. 우리는 밖에 있는 사람들을 향하여 정중하고 조심하며 겸손하고 신중하게 접근해 가야 한다. 그러나 어떤 경우에라도 원칙을 희생해서는 안 된다.

483 우리의 유일한 안전책은 마귀에게 결코 자리를 내주지 않는 데 있다. 왜냐하면 그의 제안과 목적은 언제나 우리를 해하고 우리가 하나님을 의지하지 못하도록 방해하는 데 있기 때문이다. 그는 순결한 천사로 자신을 가장하고, 이와 같이 가면을 쓴 그의 유혹을 통하여 우리가 자신의 간계를 분별하지 못하도록 그의 계책을 실천한다. 우리가 양보하면 할수록, 그의 속임수는 더욱 더 강력해진다. 마귀와 언쟁하고 협상하는 일은 안전하지 못하다. 우리가 원수에게 이득의 기회를 제공할 때마다 그는 더욱 많은 것을 요구할 것이기 때문이다. 우리의 유일한 안전책은 참람을 향한 최초의 접근을 단호하게 거부하는 데 있다. 하나님께서는 그리스도의 공로를 통하여 사단을 대적하고 넉넉히 이길 수 있는 충분한 은혜를 우리에게 주셨다. 대적하는 것이 성공의 길이다. “마귀를 대적하라 그리하면 너희를 피하리라”(약 4:7). 대적은 단호하고 확고해야 한다. 만일, 오늘은 대적하다가 내일은 항복한다면, 우리는 우리가 얻은 모든 것을 상실하게 될 것이다.

이 세대의 죄는 하나님의 명백한 명령을 무시하는 것이다. 잘못된 방향으로 발휘되는 영향력은 매우 강력하다. 하와는 필요한 모든 것을 갖고 있었다. 그를 행복하게 해 주는 일에 부족한 것은 아무것도 없었지만, 그의 과도한 식욕은 하나님께서 금하신 그 유일한 나무의 열매를 갈망하였다. 그에게는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실과가 필요하지 않았다. 그러나 그는 그의 식욕과 호기심이 자신의 이성을 지배하도록 허용하였다. 그는 에덴 가정에 있는 남편 곁에서 완전히 행복하였다. 그러나 현대의 들뜬 하와들처럼, 그는 하나님께서 그에게 지정해 주신 영역보다 더 고상한 영역이 있을 것이라고 스스로 판단하였다. 그러나 그의 본래의 위치보다 더 높이 오르려고 시도하다가 그는 그보다 훨씬 낮은 데로 떨어졌다. 만일, 현대의 하와들이 하나님의 계획과 조화를 이루어 매일의 생애의 의무를 즐겁게 담당하지 않고 게을리 한다면, 틀림없이 그들 역시 이러한 결과를 당하게 될 것이다.

여성들에게는 보좌에 앉은 임금의 의무보다 더 중요하고 고상한 사업이 있다. 그들은 그들의 자녀들이 이 세상에서 유익하게 되고 하나님의 아들과 딸이 되도록 그들의 마음을 꼴 짓고 품성을 형성시킬 수 있다. 그들의 시간은 댄스 홀에서나 불필요한 일로 허비하기에는 너무도 값진 것임을 기억해야 한다. 이 궁핍과 고통의 세상에는 장식하고 치장하는 일에 귀중한 시간을 낭비하는 대신에, 해야 할 중요하고 필요한 일이 많이 있다. 484 하늘 임금의 딸들, 곧 왕족에 속한 이들은 하늘과 더욱 밀접한 관계를 맺고, 세상의 구주와 조화를 이루어 일하는 더욱 고상한 생애에 대한 의무감을 느끼게 될 것이다. 이 일에 참여하는 자들은 이 마지막 시대에 여성들의 마음과 애정을 몰두케 하는 유행이나 어리석은 일로 만족하지 않을 것이다. 만일, 그들이 진정으로 하나님의 딸이라면 그들은 신의 성품에 참예하는 자가 될 것이다. 그들은 그들의 거룩한 구주처럼, 사회에 존재하는 타락의 영향력을 바라볼 때마다 가장 깊은 동정을 느끼게 될 것이다. 그들은 그리스도와 동일한 심정을 갖게 될 것이며, 그들의 영역 안에서 능력과 기회가 닿는 대로, 그리스도께서 당신의 고상한 영역 안에서 인간의 유익을 위하여 일하신 것처럼 멸망해 가는 영혼들을 구하기 위하여 일하게 될 것이다.

여성이 그를 창조한 하나님의 계획을 따르는 일을 등한히하고 그분께서 그에게 차지하도록 자격을 부여하지 않은 중요한 위치를 얻고자 노력하게 되면, 그가 수락했으면 채워졌을 자리는 여전히 공백으로 남게 된다. 그의 영역에서 벗어남으로 그는 진정한 여성의 권위와 고상함을 잃어버리게 된다. 하나님께서 하와를 창조하셨을 때, 그분은 그가 남성보다 열등하거나 우월하도록 계획하지 않으시고, 모든 면에서 그와 동등하게 되도록 계획하셨다. 그 거룩한 부부는 각각 독자적인 관심을 가지지 않도록 되어 있었으나 생각과 행동에 있어서는 개성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하와의 범죄 이후, 그가 첫번째 범죄자이므로, 주님께서는 아담이 그를 다스려야 한다고 그에게 말씀하셨다. 그는 남편에게 복종해야 했으며, 그것은 저주의 일부였다. 많은 경우에 저주는 여성의 운명을 매우 괴로운 것이 되게 했고, 그의 생애를 짐이 되게 하였다. 하나님께서 남성에게 부여하신 우월성은 남성이 여러 면에서 독재적인 힘을 행사함으로 그것을 남용하게 하였다. 무한하신 지혜자께서는 인류에게 또 다른 시련의 기회를 줌으로써 그들에게 두 번째의 은혜의 기간을 허락하는 구속의 경륜을 고안하셨다.

사단은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들을 참람의 길로 끌어들이기 위하여 사람들을 그의 매개체로 이용하는데, 특히 강신술에 미혹된 자들을 그렇게 이용한다. 일반적으로 강신술을 신봉하는 자들은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받아들이지 않으며, 그들의 불신을 통하여 많은 영혼들을 참람의 죄로 끌어들인다. 485 그들은 사단이 생명의 왕과 경쟁할 때 그랬던 것처럼 그리스도보다 그들이 우월하다고 주장하기까지 한다. 그 영혼이 반역적 성격의 죄로 물들고 그 양심이 화인맞은 강신술 신봉자들은 감히 그들의 더러운 입술에 흠없는 하나님의 아들의 이름을 올리며, 부끄럽게도 그분의 가장 고상한 이름을 그들 자신의 부패한 속성의 표인 비열함과 결합시킨다.

이 가증한 이단을 끌어들이는 자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치는 자들에게 자신들과 논쟁을 하자고 도전한다. 그러나 진리를 가르치는 자들 중의 어떤 이들은 하나님의 말씀에 유별난 인물로 명시되어 있는 이 부류의 사람들로부터의 도전을 대항할 용기를 가지지 못하였다. 우리 교역자들 중의 어떤 이들은 그들에게 다음과 같이 말할 도덕적 용기를 가지지 못하였다. “하나님께서는 그대들에 대하여 그분의 말씀을 통하여 우리에게 경고하셨다. 그분은 우리에게 그대들의 성격과 그대들이 소유하고 있는 이단에 대하여 충실하게 묘사하여 주셨다.” 우리 교역자들 중 어떤 이들은 이 부류의 사람들로 하여금 승리하게 하거나 그들을 겁쟁이라고 비난할 기회를 갖게 하는 대신에 공개 토론으로 그들과 맞섰다. 그러나 강신술 신봉자들과 쟁론할 때에, 그들은 단순히 사람들과만 맞서지 않고 사단과 그의 천사들과 맞서게 된다. 그들은 흑암의 세력과 접하게 되며, 그들 주변으로 악한 천사들을 모으게 된다.

강신술 신봉자들은 세상에 그들의 이단을 알리고자 한다. 그러므로 만일 성경의 진리를 옹호하는 교역자들이 그들과 토론하는 일에 동의한다면, 그들은 이 목적을 성취하도록 돕게 된다. 그들은 백성들 앞에 그들의 이단을 제시할 기회를 증진시키게 될 것이며, 매 토론 때마다 얼마의 사람들이 속임을 당하게 될 것이다. 우리가 취해야 할 최선의 길은 그들을 피하는 것이다.

식욕의 힘

인간이 대항해야 할 가장 강한 유혹 가운데 하나가 식욕이다. 마음과 신체와는 신비하고 놀라운 관계가 있다. 그것들은 서로 영향을 미친다. 신체의 힘을 발달시키기 위하여 몸을 건강한 상태로 보존하는 것, 곧 살아 있는 기계의 모든 부분이 조화롭게 움직이도록 하는 것이 우리 생애의 첫번째 연구 과제가 되어야 한다. 486 신체를 소홀히 하는 것은 마음을 소홀하게 하는 것이다. 하나님의 자녀들이 병든 몸과 위축된 마음을 갖게 되면, 하나님께 영광이 되지 못한다. 건강을 희생하면서까지 식욕에 탐닉하는 것은 사악한 감각적 방종이다. 먹든지 마시든지 어떤 종류의 부절제든지 간에, 거기에 관련되는 자는 그들의 신체적 에너지를 낭비하게 되며 도덕적 힘을 약화시키게 된다. 그들은 신체의 법칙을 범할 때 따르는 보응을 체험하게 될 것이다.

세상의 구주께서는 식욕의 방종이 신체적 쇠약을 가져오고 감각 기관들을 마비시킴으로, 거룩하고 영원한 사물들을 분별하지 못하게 할 것을 아셨다. 그리스도께서는 세상이 폭식에 사로잡혀 이 방종이 도덕적 힘을 왜곡시킬 것을 아셨다. 거룩하신 하나님의 아들께서 인간을 위하여, 또한 식욕의 힘을 깨뜨리시기 위하여 6주를 금식하실 필요가 있을 정도로 인류를 지배하는 식욕의 방종이 강하다면 그리스도께서 승리하신 것처럼 승리하기 위하여 그리스도인들이 해야 할 일은 얼마나 강력해야 할 것인가! 왜곡된 식욕의 방종으로 이끄는 유혹의 힘은 그리스도께서 광야에서 금식하신 그 긴 기간에 그분이 당하신 말할 수 없는 고통에 의해서만 측정될 수 있다.

그리스도께서는 구원의 계획을 성공적으로 수행해 나가기 위하여, 멸망이 시작된 바로 그 곳에서 구속의 사업이 시작되어야 할 것을 아셨다. 아담은 식욕의 방종으로 타락하였다. 사람에게 하나님의 율법을 순종할 의무를 인식시켜 주기 위하여, 그리스도께서는 인간의 신체적 습관을 개혁하심으로 당신의 구속 사업을 시작하셨다. 덕성의 퇴락과 인류의 퇴화는 주로 왜곡된 식욕의 방종에 기인한다.

모든 사람에게, 특별히 진리를 가르치는 교역자들에게 식욕을 정복해야 할 엄숙한 의무가 지워져 있다. 식욕과 정욕을 지배했다면 그들의 유용성은 훨씬 커졌을 것이며, 신체적 노동과 정신적 노동을 병행했을 것 같으면, 그들의 정신적·도덕적 능력은 보다 강력해졌을 것이다. 엄격히 통제된 습관과 정신적 신체적 노동을 병행시킴으로, 그들은 훨씬 더 많은 일을 성취하고 마음의 명철을 유지할 수 있었을 것이다. 487 그들이 이러한 길을 따랐을 것 같으면, 그들의 생각과 말은 더욱 유창하고, 종교적 활동은 더욱 활발해지고, 청중들에게 끼친 감화는 더욱 깊었을 것이다.

올바른 재료로 만든 음식이라 할지라도, 식사에 있어서의 부절제는 소화 기관을 피곤케 하여, 보다 예민하고 거룩한 정서를 흐리게 한다. 신체의 모든 기능을 건강하게 유지하고 활발하게 움직이기 위하여, 먹고 마시는 일에 엄격한 절제가 참으로 필요하다. 정신은 물론이요 육체노동과 관련된 엄격히 통제된 습관은 목회 사업에 관계된 사람들, 편집인들, 그밖에 앉아서 일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정신적 ·육체적 활력을 보존해 주고 인내력을 부여할 것이다. 건강 개혁에 대한 우리의 모든 공언에 비추어 볼 때, 우리는 한 백성으로서 지나치게 과식을 한다. 식욕의 방종은 신체적 · 정신적 쇠약의 가장 큰 요인이며, 어디서나 명백하게 볼 수 있는 병약의 기초가 된다.

부절제는 비건강 식품을 사용할 때 우리의 식탁에서 시작된다. 얼마의 시간이 지나면 계속된 방종으로 말미암아 소화 기관이 약화되고, 섭취된 음식은 식욕을 만족시키지 못하게 된다. 건전하지 못한 상태가 조성되고, 보다 자극적인 음식을 갈망하게 된다. 차, 커피, 육류는 즉각적인 효과를 나타낸다. 이 독물의 영향으로 신경 계통은 흥분되고 경우에 따라서는 얼마 동안 정신적으로 활기 있고 상상력이 더욱 생생하게 되는 것처럼 보인다. 이 자극제들이 얼마 동안 이러한 기분 좋은 결과를 나타내므로, 많은 사람들은 그것이 그들에게 참으로 필요하다고 결론을 내리고 계속 그것들을 사용한다. 그러나 언제나 부작용이 따르게 마련이다. 부당하게 자극을 받은 신경 계통은 현재 필요한 힘을 미래를 위해 저장된 힘에서 빌려 온다. 신경 계통의 이 모든 일시적인 활성화에는 침체가 따른다. 이 흥분제가 일시적으로 신체를 활기 있게 하는 데 비례하여, 자극이 그 힘을 잃은 후에는 흥분된 기관의 힘이 저하될 것이다. 488 식욕은 기분 좋은 흥분을 유지시키고 증가시키는 경향을 지닌 보다 강한 무엇인가를 갈망하도록 훈련되며, 마침내 방종이 습관화되어, 담배, 과실주, 독주 등의 보다 강력한 자극제를 계속적으로 갈급하게 된다. 식욕은 방종하면 할수록 그 갈망이 더욱 잦아져서 지배하기가 더욱 힘들게 된다. 신체는 더욱 허약해지고, 부자연스런 자극제가 없이는 그 능력이 더욱 떨어지며, 이러한 자극제에 대한 갈망이 더욱 증가하여 마침내 의지가 압박을 당하게 된다. 그리하여 이러한 방종에 대한 부자연스러운 갈망을 거절할 힘을 가지지 못한 것처럼 보이게 된다.

유일한 안전책은 차, 커피, 과실주, 담배, 아편, 그리고 알콜 음료를 만지지도, 맛보지도, 취급하지도 않는 것이다. 이 세대의 사람들이 사단의 유혹을 대항하고 왜곡된 식욕의 지극히 작은 방종을 저항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은혜로 강화된 의지의 힘에 도움을 요청해야 할 필요는 수 세대 전보다 두 배나 더 크다. 그러나 현세대는 수 세대 전에 살던 사람들보다 그 자제력이 더욱 연약하다. 이러한 자극제에 대하여 식욕을 방종해 온 자들은 그들이 부패한 식욕과 정욕을 그 자녀들에게 전수하였으므로, 온갖 형태의 부절제를 저항하기 위하여서는 더욱 강한 도덕적 힘이 필요하게 되었다. 우리가 취할 유일하고도 완전한 안전책은 절제의 편에 굳게 서서 위험한 길에 뛰어드는 모험을 하지 않는 것이다.

그리스도께서 광야에서 긴 기간을 금식하신 큰 목적은 우리에게 자아부정과 절제의 필요를 가르쳐 주시기 위함이었다. 이 사업은 우리의 식탁에서 시작되어야 하며, 생애의 모든 면에서 엄격히 실천되어야 한다. 세상의 구주께서는 인간의 약점을 도와주기 위하여 곧 예수께서 가져다 주신 능력으로 식욕과 정욕을 정복하기에 강한 자가 되고 모든 신에서 승리자가 되게 하기 위하여 하늘로부터 내려오셨다.

많은 부모들은 자녀들의 구미를 길러 주고, 그들의 식욕을 형성시켜준다. 그들은 자녀들이 동물의 고기를 먹고 차와 커피를 마시도록 방임한다. 어떤 어머니들이 자녀에게 먹도록 장려하는 강한 양념을 친 육류, 차, 커피 등은 담배와 같은 더 강한 자극제를 갈급하는 길을 마련해 준다. 489 담배의 사용은 독주에 대한 식욕을 자극하게 되고, 담배와 독주의 사용은 언제나 신경의 힘을 약화시킨다.

만일, 그리스도인들의 도덕적 감각이 “모든 일에 있어서의 절제” 라는 주제에 대하여 일깨워진다면, 그들은 식탁에서 시작되는 그들의 모본을 통하여, 자제력이 연약하고 식욕의 욕망을 저항할 힘을 거의 가지고 있지 못한 자들을 도울 수 있게 될 것이다. 만일, 우리가 이생에서 형성하는 습관이 우리의 영원한 이익에 영향을 미치고, 우리의 영원한 운명이 엄격한 절제의 습관에 달려 있음을 깨닫는다면, 우리는 먹고 마시는 일에 있어서 엄격히 절제하게 될 것이다. 우리의 모본과 개인적 노력을 통하여, 우리는 많은 영혼들을 부절제와 범죄와 죽음의 타락에서 구원하는 방편이 될 수 있다. 우리 자매들은 오로지 건강에 좋고 영양이 풍부한 음식을 그들의 식탁 위에 펴놓음으로 다른 사람들을 구원하는 큰 사업에 있어서 많은 일을 할 수 있다. 그들은 모든 일에 절제하는 습관을 형성하고 자아 부정과 다른 사람들의 유익을 위한 자선을 장려하는 일에 있어서 자녀들의 미각과 식욕을 교육시키는 데 귀중한 시간을 할애할 수 있다.

식욕을 거부하고 그 세력을 이김으로써 그리스도께서 유혹의 광야에서 우리에게 모본을 보여 주셨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의 모본과 자녀들에게 베푸는 교육을 통하여 자녀들을 대식가와 대주가가 되도록 준비시키고 있는 그리스도인 어머니들이 많다. 자녀들은 흔히 건강과는 상관이 없이 마음 내키는 대로, 마음 내키는 때에 먹는 일에 몰두한다. 유아시절부터 대식가가 되도록 훈련을 받은 자녀들이 많다. 식욕의 방종으로, 그들은 어린 나이에 소화 불량에 걸린다. 자아 방종과 식사에 있어서의 부절제는 그들의 성장과 같이 자라고, 그들의 힘이 강해짐에 따라 강하게 된다. 부모의 방종으로 정신적 · 육체적 활력은 희생된다. 아무런 유익을 얻을 수 없고 오직 손해만 주는 어떤 종류의 음식에 대한 기호가 형성된다. 그리하여 신체에 부담이 지워짐에 따라 몸도 허약해진다.

교역자들과 교사들과 학생들은 옥외에서의 신체적 운동의 필요에 대해 마땅히 알아야 할만큼 알고 있지 못하다. 그들은 건강을 유지하는 데 가장 필수적인 이 의무를 등한히 한다. 490 그들은 마음을 오로지 책에만 쏟으면서도 노동하는 사람에게 허용될 식사량을 섭취한다. 이와 같은 습관으로 어떤 사람들은 신체 각부가 막히기 때문에 비만해진다. 또 어떤 사람들은 그들의 활력이 과도한 음식을 처리하기에 고갈되므로 깡마르고 연약한 상태가 된다. 간장에 부담이 지워져 혈액 속의 불순물을 제거할 수 없게 되므로, 질병이 따른다. 정신적 노동과 육체적 운동이 조화를 이루게 되면 혈액 순환이 촉진되고, 심장의 작용이 더욱 완전해져서 불순물이 제거되고, 새 생명과 활력을 신체의 각부에서 느낄 수 있게 될 것이다.

교역자들과 교사들과 학생들의 정신이 계속적으로 연구에 의해 자극을 받는 한편 몸은 무활동 상태가 되면, 정서 계통의 신경은 부담을 지게 되는 반면에 운동 계통의 신경은 무활동 상태로 방치된다. 모든 짐은 정신적 기관에 부담이 되고, 그 기관이 과로하게 되어 약화된다. 그와 반면에, 근육은 활동 부족으로 활력을 잃게 된다. 운동이 성가시게 보이므로, 육체 노동에 종사하여 근육을 운동시키려는 경향이 사라진다.

그리스도의 대표자라고 공언하는 그분의 교역자들은 그분의 모본을 따라야 하며, 무엇보다도 엄격한 절제의 습관을 형성해야 한다. 그들은 자신의 자아 부정의 생애와 자아 희생과 적극적인 자선을 통하여 백성들 앞에 그리스도의 생애와 모본을 계속적으로 실천해야 한다. 그리스도께서 사람을 위하여 식욕을 정복하셨다. 그러므로 그들은 그리스도를 대신하여 다른 사람들에게 저들이 본받을 가치가 있는 본을 보여 주어야 한다. 식욕을 정복하는 사업에 종사할 필요를 느끼기 못하는 사람들은 그들이 얻을 수 있었던 고귀한 승리를 확보하는 일에 실패할 것이며, 지상에 거하는 자들의 불의의 잔을 채우고 있는 식욕과 정욕의 노예가 될 것이다.

세상에 마지막 경고의 기별, 곧 영혼들의 운명을 결정짓게 될 기별을 전하고 있는 자들은 그들이 다른 사람들에게 전하는 진리를 그들 자신의 생애에 실제적으로 적용해야 할 것이다. 그들은 먹는 일, 마시는 일, 정숙한 대화와 행동에 있어서 백성들에게 모본이 되어야 한다. 491 세상에서 그리스도를 대표하노라고 공언하는 많은 사람들에 의하여, 폭식과 비열한 정욕의 방종과 통탄할 죄악들이 거룩한 복장 아래 숨겨져 있다. 모든 일에 절제하였다면 자신의 노력으로 성취했을 일의 절반도 성취하지 못하는 선천적으로 뛰어난 능력을 가진 사람들이 있다. 식욕과 정욕의 방종은 마음을 흐리게 하고 육체적 힘을 감소시키고 도덕적 힘을 약화시킨다. 그들의 생각은 명쾌하지 못하다. 그들의 말은 능력 있게 표현되지 못하며 듣는 자들의 마음을 감동시킬 만큼 성령으로 활력을 받지 못한다.

우리의 첫 부모가 식욕의 방종으로 말미암아 에덴을 잃었으므로 에덴을 다시 찾는 유일한 희망은 식욕과 정욕의 확고한 부정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식생활에 있어서의 절제와 온갖 종류의 정욕의 제어는 지력을 보존시켜 주고, 정신적·도덕적 활력을 주고, 보다 고상한 능력의 지배 아래 모든 기질을 복종시킬 수 있게 해주고, 옳고 그른 것, 거룩하고 속된 것을 구분할 수 있게 해줄 것이다. 그리스도께서 하늘의 진을 떠나 당신 자신의 생애로써 사람들에게 유혹을 대항하는 방법을 보여 주시기 위하여 이 세상에 오신 그 희생을 진정으로 깨달은 자들은 기쁘게 자아를 부정할 것이며, 그분의 고난에 동참하는 자가 되기로 선택할 것이다.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이다. 그리스도께서 승리하신 것처럼 승리하는 자들은 사단의 유혹으로부터 계속해서 자신을 지킬 필요를 느낄 것이다. 지력이 손상되지 않고 분별력이 명료하게 유지되도록 함으로 사단의 역사와 올무를 하나님의 섭리로 해석하는 일이 없도록 하기 위해서는 식욕과 정욕은 억제되고, 계발된 양심의 지배를 받아야 한다. 많은 사람들은 승리자에게 주어질 마지막 보상과 승리를 열망하지만, 구주께서 견디신 것처럼 수고와 궁핍과 극기를 기꺼이 견디려 하지 않는다. 우리가 그리스도께서 승리하신 것처럼 승리할 수 있는 길은 오직 순종과 계속적인 노력을 통하여서이다.

식욕의 지배적 힘이 수많은 사람들을 멸망시키고 있음이 입증될 것이다. 만일, 그들이 이 점에서 승리했을 것 같으면, 그들은 사단의 다른 모든 유혹에서 승리할 도덕적 능력을 소유하게 되었을 것이다. 492 그러나 식욕의 노예가 된 사람들은 그리스도인 품성을 완성하는 일에 실패할 것이다. 6 천년간에 걸친 인간의 계속적인 범죄는 그 열매로서 질병과 고통과 사망을 가져왔다. 우리가 마지막에 접근할수록 식욕의 방종에 대한 사단의 유혹은 더욱 강력해질 것이고, 승리하기가 더욱 어렵게 될 것이다.

지도력

A 형제여, 지난 이년 전에 지도력과 관련한 그대의 체험은 그대에게 크게 유익하였으며, 그대에게 아주 필요한 것이었다. 그대는 개인의 독자성과 개인적 판단의 권리에 관하여 아주 두드러지고 단호한 견해를 갖고 있었다. 이 견해를 그대는 극단으로 밀고 나가고 있다. 그대의 의무에 관하여 독자적으로 빛과 증거를 소유해야 한다고 그대는 변론하고 있다.

어떤 사람의 판단도 다른 어떤 사람의 판단에 굴복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을 나는 보았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땅위에 갖고 계신 최고의 권위인 대총회의 판단이 행사될 때, 사사로운 독자성과 사사로운 판단을 유지하는 대신에 굴복시켜야 한다. 그대의 잘못이란 땅위에 주님께서 갖고 계시는 최고의 권위의 음성을 대항하여 그대의 의무에 관한 그대 자신의 사사로운 판단을 고집스럽게 유지하고 있는 것이다. 사사로이 시간을 보내고 그대의 지체를 통해 사업에 많은 지장이 초래된 다음에야 그대는 대총회의 거듭되는 긴급한 부름에 응하여 배틀크릭으로 왔다. 의무에 대한 스스로의 확신을 좇음으로 그대가 올바로 행했다는 생각을 그대는 굳게 유지하였다. 자기의 독자적 입장을 꿋꿋하게 유지하는 것을 그대는 스스로의 미덕으로 간주하였다. 그대는 하나님께서 대총회의 목소리를 통하여 당신의 교회에 주신 권세에 대해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것처럼 보였다. 대총회가 그대에게 보낸 요청에 응하는 것은 어느 한 사람의 생각과 판단에 굴복하는 것이라고 그대는 생각하였다. 따라서 그대는 전적으로 그릇된 독립심과 단호하고 고의적인 정신을 나타내었다.

493 그 때에 하나님께서는 그대에게 가치 있는 체험을 주셨으며, 그것은 그리스도의 목회자로서의 그대의 성공을 크게 증진시켜 주었다. 그대의 교만하고 굴복할 줄 모르는 의지는 정복을 당하였다. 그대에게는 진정한 회심이 있었다. 이것은 반성으로 이끌었고, 지도자의 위치에 그대를 서게 하였다. 지도력에 관한 그대의 원칙은 올바르나 그대는 그것을 올바로 적용하고 있지 않다. 만일 그대가 나의 남편에게 준 위치에 교회의 권세 대총회의 음성과 판단이 있게 한다면, 그대의 입장에는 결코 잘못이 발견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대총회의 판단과 음성에 있어서 당신의 교회에 부여하신 그 권위와 영향력을 한 인간의 마음과 판단에 주어 버림으로 그대는 크게 잘못을 범하고 있다.

하나님께서 교회 안에 놓아두신 이 권세가 한 사람에게 허용이 되고, 그가 다른 사람들의 마음을 위하여 판단할 권세를 부여 받는다면, 그 때에 성경적 질서는 변한다. 그러한 사람의 마음에 사단이 기울이는 노력은 가장 미묘하고 때때로 압도적이 될 터인데, 그는 이 마음을 통하여 많은 이들에게 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만일 그대가 한 사람에게 주었던 것을 교회 안에 있는 최대의 조직화된 권위에 주게 된다면, 지도력에 관한 그대의 입장은 옳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사업이 어느 한 사람의 마음과 어느 한 사람의 판단의 흔적을 나타내기를 결코 원하시지 않는다.

B 와 C 형제가 현재 마땅히 소유하고 있어야 할 체험이 결여되어 있는 큰 이유는 그들이 자주 자립의 정신이 없기 때문이다. 그들은 책임을 회피해 왔는데, 이는 책임을 짐으로써 그들의 결함이 환히 드러날 것이기 때문이다. 그들은 나의 남편이 책임을 이끌고 짊어지는 것을 너무 원하였으며, 그가 그들에게 마음과 판단력이 되도록 허용하였다. 이 형제들은 그들이 강해야 할 곳에서 약하다. 그들은 감히 저들 스스로의 독자적인 판단을 따르고자 하지 않았는데, 이는 실수를 저지르고 그것 때문에 질책을 받지 않기 위함이었다. 그러면서도 그들은 시험을 받기 쉬운 자리에 서 있었으며, 내 남편의 길에 잘못이 있음을 발견했다고 생각할 때 내 남편이 책임을 지도록 하였다. 그들은 그와 함께 짐을 들어올리지 않았다. 마땅히 내 남편과 함께 나누어져야 할 책임을 내 남편이 짊어지도록 하면서 그들은 끊임없이 내 남편을 언급해 왔고, 결국 그들이 강력하게 갖추었어야 할 그런 자질 면에서 연약하게 되었다. 494 그들은 거인으로서 하나님의 사업에 기둥처럼 우뚝 서 있을 수 있어야 할 때에 도덕력에 있어서 연약하게 되었다.

만일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주신 빛을 따른다면 하나님께서 그들을 진정으로 이끄실 것이라는 확신과 자주 자립의 정신이 이 형제들에게는 없다. 마치 담쟁이넝굴이 상수리나무에 매어 달리는 것처럼 우월한 지성의 강하고 독립적인 인간이 다른 이들의 후원에 매어 달리는 것을 하나님께서는 결코 의도하지 않으셨다. 하나님의 종들이 활동적으로 수고하는 중에 만나게 될 모든 역경, 장애, 고난, 실망 등은 올바른 성품을 형성하는 일에 그들을 강하게 해 줄 뿐이다. 그들 스스로의 정신적 힘을 사용함으로써 그들이 만나는 장애물들은 그들에게 적극적인 축복이 될 것이다. 그들은 중요한 일에 최선의 결과를 거둘 수 있도록 사용하게 될 정신적·영적 근육을 얻게 될 것이다. 그들은 자주 자립의 정신을 배울 것이며 하나님께서 진정으로 저들을 지도하시고 인도하신다는 확신을 스스로의 경험을 통해서 얻게 될 것이다. 그리고 위험을 만나 진정으로 정신적 슬픔을 겪게 될 때, 그들은 묵도하게 될 것이며, 지혜롭게 움직이고 하나님의 사업에 유익을 끼칠 수 있도록 일하기 위하여 기도가 필요함을 느끼게 될 것이다. 그들은 투쟁과 곤경이 하나님께 대한 믿음과 신뢰를 행사하도록 한다는 것을 발견할 것이며, 또한 능력을 계발시키는 굳건함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할 것이다. 비상 사태에 대처하기 위한 새로운 길과 자금이 필요되는 사태가 끊임없이 일어나고 있다. 하나님의 사업에 이렇게 압박받는 궁핍이 없다면, 잠자는 채로 남아 있을 기능들이 동원되어 사용된다. 이것을 통하여 다양한 경험을 얻게 됨으로 한 가지 생각밖에 없는 인물이나 절반밖에 계발되지 않은 인물들은 결코 쓸모가 없게 될 것이다.

이 사업에 힘과 능력이 있는 사람, 하나님께서 당신의 영광을 위하여 사용하실 인물은 그들의 계획에 있어서 반대와 좌절을 당해 본 사람이다. B와 C 형제는 저들의 실패를 중요한 승리로 바꿀 수 있었다. 그러나 그렇게 하는 대신에 그들은 실수를 저지르기 쉬운 의무를 회피하였다. 이 소중한 형제들은 경험을 통해서 강화되고, 어떠한 독서나 연구, 그 외의 모든 혜택을 통해서도 얻지 못할 그러한 교육을 얻는 일에 실패하여 왔다.

495 A 형제여, 그대는 몇 가지 책임을 질만한 힘을 가지고 있다. 하나님께서는 그대의 활동적인 수고를 받으셨고, 그대의 노력에 축복을 베푸셨다. 그대는 몇 가지 실수를 저질렀지만, 몇 가지 실패 때문에 그대는 결코 스스로의 능력을 잘못 판단하거나 그대가 하나님 안에서 발견할 수 있는 능력을 불신하지 말아야 한다. 그대는 책임을 지는 일을 자원하지 않았으며, 또한 준비되지 않았다. 그대는 자연적으로 그것을 회피하고 좀더 쉬운 자리를 선택하여 특별하고 중요한 유익이 전혀 개입되어있지 않는 일에 마음을 쓰고, 기록을 한다. 그대는 내 남편이 해야 할 일을 그대에게 말해 주도록 의지하는 실수를 저지르고 있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내 남편에게 주신 일이 아니다. 그대는 해야 할 일을 찾아서 마음에 들지 않는 일을 스스로 짊어져야 한다. 그렇게 행할 때에 하나님께서 그대에게 축복을 베푸실 것이다. 그대는 그대의 최선의 판단을 따라서 하나님의 사업에 관련하여 짐을 짊어져야 한다. 그러나 그대의 판단이 다른 이들의 의견에 지배되지 아니하도록 그대는 보호를 받아야 한다. 그대가 실수를 저지른 것이 분명하다면, 이러한 실패를 미래에는 피하게 됨으로 말미암아 승리로 바꾸는 것은 그대의 특권이다. 행하여야 할 일에 대해 말을 들음으로 그대는 어떤 중요한 직분에 필요되는 체험을 결코 얻지 못하게 될 것이다.

배틀크릭의 여러 사무실에서 각기 다른 책임을 진 위치에 서 있는 모든 사람에게 동일한 말씀을 적용할 수 있다. 그들이 움직일 때마다 달콤한 말로 달래거나, 귀여워해 주거나, 도움을 주지 말아야 한다. 왜냐하면 이런 행동은 중요한 지위를 감당할 수 있는 인물로 사람들을 만들지 못하기 때문이다. 사람들에게 도덕적 근육을 만들어 주는 것은 도움이 아니라 역경과 싸움과 좌절이다. 너무 많은 안일과 책임 회피를 통해서 도덕력과 강한 영적 근육을 지닌 책임 있는 인물이 되었어야 할 이들이 약자와 난쟁이가 되었다.

어떠한 비상 사태에서도 극점을 가리키는 나침반의 바늘처럼 확실해야 할 인물들이 비난으로부터 스스로를 방어하려는 노력과 실패를 두려워하여 책임을 회피하려는 태도를 통해서 쓸모 없게 되고 있다. 496 지성적 거인들이, 마땅히 저들이 짊어져야 할 짐을 취하여 감당하는 일에 비겁하게 되므로 훈련받는 면에 있어서 아기에 불과하다. 그들은 능력 있는 인물이 되는 것을 등한히 하고 있다. 그들은 하나님의 사업의 유익과 관련하여 스스로 매우 잘 할 수 있는 일들을 한 사람이 저들을 위해 계획하고 생각하도록 지나치게 오랫동안 의지해 왔다. 모든 방면에서 우리는 지적 결핍 현상을 만나고 있다. 다른 이들이 그들을 위해 계획하고 생각하도록 허용하는 일을 만족스럽게 생각하고 있는 이들은 충분히 발전하지 못한다. 만일 자기 자신을 위해 계획을 세우게 한다면, 그들은 현명하고, 정확하게 계산할 줄 아는 인물이 될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의 사업에 관련될 때, 그것은 그들에게 전혀 다른 문제이다. 그들은 거의 이러한 기능을 상실한다. 그들은 마치 다른 이들이 그들을 위해 계획을 세우고 많은 생각을 해주어야 하는 것처럼 무능하고 쓸모 없는 상태 가운데 남아 있는 것을 만족스럽게 여긴다. 어떤 이들은 자기의 진로를 개척하는 것이 거의 전적으로 불가능한 것처럼 보인다. 그들 대신 계획을 세우고, 그들 대신 연구하고, 그들 대신 마음을 쓰고, 그들 대신 판단하도록, 이들은 항상 다른 사람을 의지하여야 하겠는가? 하나님께서는 그러한 군사들에 대해 부끄러워하신다. 그들이 단순한 기계에 불과하게 당신의 사업에 참가하고 있는 한, 하나님께서는 영광을 받지 못하신다.

퍼티처럼 영향을 잘 받는 인물이 아니라, 열성적 노력을 기울이는 독립적인 인물이 필요하다. 손안에 움켜쥘 수 있도록 일감이 준비되기를 원하는 인물, 일정한 양에 일정한 급료를 원하는 인물, 적응이나 훈련의 괴로움 없이 딱 들어맞는 것으로 입증되기를 원하는 인물은 하나님께서 당신의 사업에 일하도록 부르시는 인물이 아니다. 필요에 따라서 그 어떤 위치에든지 자신의 능력을 적응시킬 수 없는 인물은 이 시대를 위한 인물이 아니다. 하나님께서 당신의 사업에 참여시키실 인물은 품성의 근육이나 도덕적 힘을 소유하지 못한 흐늘흐늘하고 성격이 없는 인물이 아니다. 이들은 환경과 주위가 아무리 비 호의적이라 할지라도 실망하지 말아야 한다. 그들은 하나님의 명예와 영혼들의 유익을 위해서 많은 것을 할 수 없다고 한치의 의심도 없이 확신할 수 있는 지경에 이르기 전까지는 저들의 목적을 전적인 실패로 포기하지 말아야 한다.

만일 다른 환경이 주어진다면 좀 위대하고 훌륭한 일을 했을 것이라고 스스로 아첨하는 인물들이 있는데 그들은 섭리를 통해서 그들이 처하게 된 위치에서 일함으로 그들이 이미 갖고 있는 기능들을 전혀 사용하지 않는다. 497 인간은 자기의 환경을 만들 수 있다. 환경이 인간을 결코 만들어서는 안 된다. 인간은 환경을 붙잡아서 일해야 할 연장으로 삼아야 한다. 그는 환경을 지배하여야 하며 환경이 그를 지배하도록 결코 허용하지 말아야 한다. 개인적인 독립심과 개인적인 능력이 현재 필요로 되는 자질들이다. 개인적인 성격은 희생될 필요가 없으며, 오히려 그것은 조절되고, 세련되어지고, 향상되어져야 한다.

다른 이들이 내 남편에게 즐거이 주어 버린 책임들을 벗어버리는 것이 내 남편의 의무임을 나는 보았는데, 이는 그것 때문에 그들이 많은 어려움을 면하기 때문이다. 훈련과 활용을 통해서 얻은 내 남편의 신속한 판단력과 분명한 식견 때문에 그는 다른 이들이 마땅히 감당해야 할 많은 짐을 짊어지게 되었다.

A 형제여, 그대는 너무 느리다. 그대는 그 반대 특성을 계발하여야 한다. 하나님의 사업은, 신속히 보고 제때에 힘있게 즉각적으로 행동하는 사람을 요구한다. 만일 그대가 당면하게 될 모든 어려움을 재어 보고, 모든 역경을 가늠하는 일에 지체한다면, 그대는 거의 아무것도 행하지 못할 것이다. 그대는 움직일 때마다 반대와 어려움을 만나게 될 것이며, 굳은 목적을 갖고 그것들을 정복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그것들이 그대를 정복할 것이다.

때때로 하나님의 사업과 관련된 일들이 여러 방면과 목적, 다른 양상에 있어서 동등하게 마음 속에 자리를 잡는다. 그러나 바로 이때야말로 가장 훌륭한 분별력이 요구되는 때이다. 만일 어떤 것을 목적한 바대로 완수하려고 한다면, 그것은 황금과 같은 순간에 행해져야 한다. 저울에서 가장 무게가 적게 나가는 것을 즉각적으로 알아차리고 일을 즉시 결정해야 한다. 길게 끄는 것은 천사들을 지치게 한다. 끊임없이 입장을 바꾸는 것보다, 곧 지체하고, 어떤 때는 이쪽으로 기울어졌다가 그 다음에는 저쪽으로 기울어지는 등의 행동을 하는 것보다는 그릇된 결정을 하는 것이 때때로 더욱 변명의 여지가 있다. 이렇게 망설이고 의심함으로 말미암아 너무 신속히 행동할 때보다도 때때로 더욱 많은 곤란과 궁지를 초래한다.

나는 가장 혁혁한 승리와 가장 두려운 실패는 몇 분의 차이에 있음을 보았다. 하나님께서는 신속한 행동을 원하신다. 498 지체, 의심, 망설임, 미결 등은 자주 원수에게 모든 이점을 제공한다. 나의 형제여, 그대에게는 개혁이 필요하다. 사물의 때를 맞추는 것은 진리를 위해 많은 것을 말해줄 수 있다. 지체함으로 말미암아 승리를 잃는 적이 많다. 이 일에 위기가 있을 것이다. 제때에 신속하고 단호하게 행동함으로 찬란한 승리를 거두게 될 것이며, 반면에 지체와 태만을 통해서 큰 실패를 거두고 하나님께 큰 수치를 돌리게 된다. 위태로운 순간에 신속히 움직임으로 말미암아 원수를 무장 해제시킨다. 원수는 실망하고 좌절하는데, 이는 그가 계략을 세우고 행하는 데는 얼마만큼의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는 신속히 판단할 수 있는 인물, 필요할 때 번개처럼 정신을 움직일 수 있는 인물이 배틀크릭에서 당신의 사업을 감당하게 되길 원하신다. 위기와 위험의 시간에는 최대한의 신속성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어떤 결과를 거두기 위해서 모든 계획을 잘 짤 수 있지만, 매우 짧은 시간 동안의 지체로 말미암아 일은 전혀 다른면으로 흘러갈 수 있으며, 거둘 수 있었던 큰 성과를 신속한 통찰력과 신속한 처리의 부족으로 상실한다. 게으름을 극복하도록 정신을 훈련시키기 위해서 많은 것을 할 수 있다. 주의와 커다란 신중함이 필요한 때가 있다. 성급히 행하는 것은 미련한 것이 될 것이다. 그러나 그러한 때에라도 지나치게 많이 지체함으로 많은 것을 상실한다. 어떤 점에서는 주의가 필요하다. 그러나 특별한 때에 지체하고 꾀를 생각하는 것은 성급함을 통해서 실패하는 것보다도 훨씬 큰 재난을 초래한다.

나의 형제여, 그대는 신속성을 계발할 필요가 있다. 그대의 머뭇거리는 태도를 벗어 던져라. 그대는 느리며, 일을 붙잡아 그것을 완성하는 일을 등한시한다. 그대는 이렇게 폭 좁게 일하는 태도로부터 벗어나야 하는데, 왜냐하면 그것은 잘못된 것이기 때문이다. 불신이 그대의 영혼을 사로잡을 때, 그대의 수고는 지체되고, 정지되고, 재어 보는 일에 사용되는데, 그대는 아무것도 성취하지 못할 뿐 아니라 다른 이들이 일하는 것까지 방해한다. 그대는 난관을 보고 의심하기 시작하는 데는 큰 흥미를 갖고 있으면서도 난관을 극복하고 의심을 쫓아내는 일에는 관심이 없거나 용기가 없다. 그러한 때에 그대는 하나님께 굴복하여야 할 필요가 있다. 499 그대에게는 품성의 능력이 필요하며 완고한 마음과 옹고집을 버려야 한다. 이렇게 느리고 행동이 무기력한 것은 그대의 품성 속에 있는 최대의 결점이며, 그대의 유용성을 가로막고 있다.

하나님의 일과 사업에 관련하여 그대가 결정을 내리는 일에 더딘 것은 때때로 고통스럽다. 그것은 결코 필요하지 않다. 신속하고 단호한 행동이 큰 결과를 이룰 수도 있다. 그대는 그대의 마음에 좋게 느껴지는 것은 일반적으로 행하려고 하며, 어떻게 해야 할지 분명히 보이는 것은 행할 준비가 되어 있다. 그러나 만일 그대가 위기의 순간에 신속하고 단호하게 행동하고, 그대의 품성을 꼴 짓고 있을 뿐 아니라 사업에 큰 지장을 초래하고 있는 망설이고 지체하는 습관을 극복하였더라면, 사업적 유익에 그대가 기여할 수 있었을 것을 그대는 놓쳤다. 이 결점은 극복하지 않는 한 큰 위기의 때에 사업에 재앙을, 그대 자신의 영혼에 치명상을 입을 것이다. 제때에 신속하고 단호하게 행동하는 것을 획득하여야 하는데 이는 그대가 이러한 자질들을 갖추고 있지 못하기 때문이다. 국가간의 전쟁과 전투에 있어서 적군과 치열하게 맞붙어 싸우는 것보다도 신속한 행동으로 훌륭하게 일을 처리함으로 말미암아 더욱 많은 것을 얻는 경우가 종종 있다.

신속하면서도 철저하게 사무를 처리하는 능력은 커다란 획득이다. 나의 형제여, 그대는 일을 주의하고, 지체하며 처리하는 것을 권장할 만한 것이고, 잘못보다는 덕이 된다고 실제로 느껴 왔다. 그러나 이 일에 대해서 하나님께서 내게 보여주신 것에 비추어 볼 때, 그대 편에서 무기력하게 움직임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사업은 크게 지체되고 있으며, 공평하게 신속히 행했어야 할 많은 일들이 끝마쳐지지 않은 상태로 있다. 하나님께서 그대가 성취하기를 요구하시는 성격적 변화를 성취하는 것이 현재 그대에게 힘들 것이다. 왜냐하면 청년의 때에 신속하고도 즉각적인 행동을 하는 것이 그대에게 힘들었기 때문이다. 성품이 형성되고 습관이 굳어지고, 정신적·도덕적 기능이 굳어질 때, 그릇된 습관을 떨쳐 버리고 신속히 행동하기가 지극히 힘들다. 그대는 시간의 가치를 인식해야 한다. 전혀 부담이 되지 않는 유쾌한 일에 시간을 쏟으면서, 비록 유쾌한 일은 못되지만 가장 중요한 일을 그것이 전적으로 제거되기를 바라면서, 혹은 그것이 좀 덜 불쾌해질 때를 기다리면서 방치해 두는 것에 대해서 그대는 변명할 수 없다. 그대는 성취되어야만 하고, 또한 사업의 중요한 이익과 관련되는 일을 맨 먼저 해야 하며, 좀더 중요한 일이 성취된 후에 덜 중요한 일에 착수하여야 한다. 500 하나님의 사업과 일에 있어서 신속성과 결단성이 매우 필요하다. 지체는 사실상 패배와 다름없다. 일분 일초는 황금과 같으며, 최선의 일을 위해서 효과 있게 사용되어야 한다. 이 땅의 관계와 개인적 관심사는 이차적인 것이 되어야 한다. 우리의 이 땅의 친구나 혹은 가장 사랑하는 친척 때문에 결코 하나님의 사업이 단 한가지 면에 있어서라도 어려움 속에 빠져 있도록 방치되어서는 안 된다.

“또 다른 사람에게 나를 좇으라 하시니 그가 가로되 나로 먼저 가서 내 부친을 장사하게 허락하옵소서 가라사대 죽은 자들로 자기의 죽은자들을 장사하게 하고 너는 가서 하나님의 나라를 전파하라 하시고 또다른 사람이 가로되 주여 내가 주를 좇겠나이다 마는 나로 먼저 내 가족을 작별케 허락하소서 예수께서 이르시되 손에 쟁기를 잡고 뒤를 돌아보는 자는 하나님의 나라에 합당치 아니하니라 하시니라”(눅 9:59-62).

이 땅의 어떠한 유대나 이 땅의 어떠한 고려 사항도 저울에 달렸을 때단 한 순간일지라도 하나님의 일과 사업에 대한 의무보다도 무게가 많이 나가서는 안 된다. 예수께서는 잃어버린 세상을 구원하시기 위하여 모든 것과의 관계를 끊으셨으며, 우리에게 완전하고도 전적인 헌신을 요구하신다. 하나님의 일을 위하여 치러야 할 희생이 있다. 감정의 희생은 우리에게 요구된 것 중 가장 예민한 것이다. 그러나 결국 그것은 작은 희생에 지나지 않는다. 그대에게는 친구들이 많이 있는데 오직 감정이 성화된다면, 그대는 매우 큰 희생을 하고 있다고 느낄 필요가 없다. 그대는 그대의 아내를 이방 가운데 남겨 두지 않았다. 그대는 불타는 아프리카의 사막길을 걷거나, 감옥에 가거나, 매 발걸음마다 고난에 부딪치는 일로 부르심을 받지 않았다. 그대의 동정을 어떻게 나타내어야 할지 주의를 기울이고, 인간적 감정과 개인적 고려가 하나님의 일을 할 때에 그대의 수고와 노력에 섞이도록 하라. 그분께서는 비이기적이고 자발적인 봉사를 요구하신다. 그대는 이러한 일을 할 수 있으며, 그러면서도 그대의 가족에게 그대의 의무를 다할 수 있다. 그러나 이것은 이차적인 일로 삼으라.

나의 남편과 나는 다른 이들이 마땅히 짊어져야 할 책임을 짊어지기로 승낙함으로써 실수를 저질러 왔다. 이 사업을 시작할 때 오류와 싸우면서 장애를 극복하고, 계획하고, 결단력 있게 실행하고 인도할 한 인물이 필요되었다. 501 나의 남편은 가장 무거운 짐을 지고 가장 단호한 반대를 만났다. 그러나 우리가 완전히 조직화된 집단이 되었을 때, 여러사람이 책임 있는 위치에서 행동하도록 선택되었다. 내 남편이 책임과 무거운 짐을 혼자서 지고 서 있어야 하는 사람처럼 행동하던 것을 중단할 수 있는 좋은 시간이 바로 그때였다. 이 일은 한 사람 이상의 사람들에게 지워졌다. 그의 형제들이 그에게 강요하고, 그는 그것을 수락하여 혼자서 수년 동안 감당해 왔던 짐과 책임들 아래 서게 됨으로, 바로 이점에서 실수가 있었다. 그는 여러 해 전에 이러한 짐들을 벗어 버렸어야 했으며, 백성들을 위하여 행동하도록 선택된 다른 사람들이 그것들을 나누어 졌어야 했다. 현대 진리를 믿는 이들의 마음과 판단력을 한 사람의 마음과 한 사람의 판단이 지배하는 것을 사단은 즐거워했을 것이다.

나의 남편은 거의 혼자 남아서 하나님의 사업에 부족함을 보고 느끼고, 즉각적으로 행동하였다. 그가 지도하는 형제들은 지능이 부족한 사람들이 아니었지만, 그들에게는 나의 남편이 차지하고 있는 위치에 자원하여 서려는 마음이 부족하였다. 강한 신경과 튼튼한 근육의 소유자인 그들조차도 감당할 수 없는 이 사업과 관련된 책임과 짐을 그들은 마비된 환자 한 사람에게 일관성 없이 지도록 하였다. 그는 가끔 아주 엄하게 되었고, 상처를 입히는 말을 하였다. 자기와 짐을 나누어 질 수 있었을 사람이 책임을 회피하는 것을 볼 때에, 그것은 그에게 가슴 아픈 일이었고, 그는 충동적으로 말을 하였다. 주님께서 그를 이처럼 합당치 않은 위치에 두신 것이 아니라 그의 형제들이 그렇게 하였다. 그의 생활은 노예나 거의 다름없었다. 끊임없는 시련, 괴롭히는 근심, 지치게 만드는 두뇌 작업 등에 대해서 그의 형제들은 그 가치를 인정하지 않았다. 그는 기쁨이 없는 생활을 했으며, 마땅히 해야 할 일을 등한히하고 있는 그 동료 목사들에 대해서 불평함으로써 자기의 불행을 증가시켰다. 감정이 여러 번 폭발하였다. 그 형제들은 그가 너무 많은 일을 한다고 흠을 잡으면서도, 그 의무를 나누어지기 위해 나타나지 않았으며, 오히려 그에게 모든 것에 대해 책임을 지게 하려고 애를 썼다. 502 짐을 지고자 하는 이가 아무도 없을 때, 그대는 책임을 지기 위하여 귀한 모습을 드러내었다. 만일 교역에 종사하는 그의 형제들이 마땅히 져야 할 책임을 자원하여 지려고 했더라면, 나의 남편은 행해져야 할 필요가 있으되 그의 생각에 도외시되어 있는 수많은 일들을 발견하고 수행하지 않았을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내 남편의 생애가 수치스럽게 종말을 고하도록 하지 않으셨다. 그분은 그를 붙드셨다. 그러나 이중의 수고를 하는 인물, 2년치의 일을 일년 안에 하려고 일감 속에 파묻혀 있는 인물은 그의 초를 양쪽에서 태우고 있었다. 수년 전에 내 남편이 마쳤어야 할 일이 아직도 있다. 지금 고생과 염려와 인생의 책임을 덜고서 그의 마지막 변화를 위해서 성숙되고, 부드럽게 되고, 고양되어야 한다. 그는 지금 자기의 힘을 아껴서 써야 한다. 그는 사업적 책임을 지나치게 무겁도록 짊어져서는 안되며, 그 형제들의 편견과 의심 때문에 평화가 깨어지지 않을 수 있는 곳에 자유롭게 서 있어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귀중한 진리의 빛이 당신의 말씀을 비추고 내 남편의 마음을 계몽하도록 허락하셨다. 그는 예수님의 존전으로부터 이르러 오는 광선을 설교와 저술을 통하여 다른 이들에게 반사할 수 있다. 그는 사업과 관련하여 음식을 나누며 경영을 하느라고 그의 펜을 사용하고 백성들에게 설교하는 특권을 크게 빼앗겼다.

그는 진리를 수호하기 위해 일어서고, 사업에 정당하게 행하고 있지 않는 이들을 견책하되, 어떤 때는 혹심하게 견책하도록 하나님께로부터 부르심을 받았다고 느꼈다. 억누르는 염려와 고통스러운 질병 때문에 그는 실망 속에 가끔 내던져졌으며, 때때로 과장된 빛을 통해서 사물을 보았다. 그의 형제들은 자기들의 느린 행동, 폭 좁은 실행 계획과 대조되는 그의 말과 그의 신속한 행동의 이점을 이용했다. 그들은 내 남편의 동기와 감정을 본의 아니게 해석하였다. 그와 그들 사이의 대조는 거대한 심연만큼이나 차이가 났다. 그러나 이들 지성인이 고귀한 하나님의 일을 일으켜 세우고 전진시키는 일에 관심을 집중하여 전적으로 마음을 바쳤다면, 이것도 쉽게 메울 수 있었을 것이다.

503 우리는 사업의 본부인 이곳에 끊임없이 영향력을 행사했어야 하는데, 그것은 우리 기관의 번영을 증진시켰을 것이다. 그러나 해야 할 일을 하지 않는 이들, 시험에 쉽게 빠지는 이들, 저들의 길과 어긋날 때에 하나님의 사업의 번영을 위한 우리의 지극히 열렬한 노력을 뿌리치는 이들 때문에, 우리는 부담에 눌려 부숴지는 듯한 위험을 덜 감수할 수 있는 좀더 좋은 여건 아래에서 일할 수 있는 도피처를 찾을 수밖에 없게 되었다. 하나님께서는 배틀크릭에 있는 당신의 백성과 더불어 우리에게 큰 자유와 힘을 주셨다. 우리가 지난 여름에 이 곳에 온 이래 우리는 열성을 다해 일을 시작했고 지금까지 그렇게 계속되고 있다. 한차례 근심과 곤경이 지나가면 또 다른 것이 닥쳐와서 사태를 올바로 잡기 위해 힘에 부치는 수고를 하고 있다.

만일 D 형제가 겸손을 유지하고 하나님의 능력을 의지한다면, 그가 적임자라는 것을 주님께서 보여주셨을 때, 주님은 실수를 하지 않으셨으며, 잘못된 사람을 선택하지 않으셨다. 당분간 D 형제는 의료 기관에서 진정한 흥미를 가졌고 아버지처럼 행동하였다. 그러나 그는 자고하고 자만해졌다. 그는 그릇된 길을 추구하였다. 그는 시험에 굴복하였다. 직무 태만에 대해 감독들이 둘러대는 변명은 전적으로 그릇되다. 그들이 화잇 부부에게 책임을 전가하는 것은 그들을 대적하는 것으로 여겨진다. 그들은 저들의 의무가 유쾌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단지 등한히하였다.

나는 태평양 연안에 도움이 필요한 것을 보았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책임을 지거나 다른 이들에게 속한 걱정을 짊어지기를 원하지 않으셨다. 우리는 조언자로 있으면서 우리의 영향력과 판단으로 그들을 도울 수 있다. 만일 다른 이들이 부단해야 할 짐을 지고 그것을 견디도록 우리기 유인되지 않는다면 우리는 많은 일을 할 수 있을 것이며, 필요한 경험을 얻기 위해서 그들이 그 짐을 지는 것은 중요하다. 우리는 백성이 크게 필요로 하는 것을 기록해야 하는 중요한 일을 갖고 있다. 우리는 백성에게 말해야 할 성경 진리에 대한 소중한 빛을 갖고 있다.

내 남편이 지난 5개월간 짐을 짊어지고 견디도록 하나님께서 의도하지 않으셨음을 나는 보게 되었다. 504 사업과 관련한 실무 역할을 내 남편이 떠 맡아 왔다. 이것 때문에 걱정, 피곤, 신경 쇠약이 이르러 와서 결국은 낙담과 우울증이 초래되었다. 사업을 시작한 이래로 그 형제들 편에서는 조화스러운 행동이 부족하였다. 교역에 종사하는 그의 형제들은 자유를 사랑하였다. 그들은 짊어져야 할 책임을 지지 않았으며, 현시대에 하나님의 사업에 지극히 중요한 유익과 관련한 지극히 책임 있는 위치에 서도록 그들을 준비시킬 경험을 얻는 일에 실패하였다. 그들은 후에 초래된 결과를 두려워한다는 이유로 책임을 지는 것을 태만히 하는 것에 대하여 핑계를 댔다.

우리가 공언하는 신앙은 우리의 자연적인 성향과 성격에 의하여 채색된다. 그러므로 우리의 성품 속에 있는 약점들을 활동을 통해서 강화시키고, 강하고 바람직하지 못한 점들을 반대 방향에서 일함으로써, 또한 반대 방향의 자질을 강화시킴으로써 약화시키는 것이 지극히 중요하다. 그러나 어떤 형제들은 그들이 할 수 있었고 해야만 했던 것을 하지 않았다. 사업의 본부에서 어떤 책임을 계속해서 짊어지도록 그것들은 내 남편에게 충분한 격려와 도움을 주는 역할을 했을 것이다. 그의 동료 교역자들은 빛과 자기의 의무에 대하여 하나님을 바라보면서 독립적으로 움직이지 않았다. 그들은 하나님께서 열어 주시는 섭리를 따르지 않았으며, 사업 계획을 서로 의논하지 않았고, 그들의 계획과 일하는 방식에 연합하지 않았다.

지난 여름에 미시간에 온 이래, 주님께서는 내 남편의 수고를 특별히 축복하셨다. 성취해야만 할 필요성이 지극히 큰 일을 하도록 그는 아주 현저한 방식으로 유지함을 받았다. 만일 지난 미시간 야영회에서 하나님의 사업의 부족점을 내 남편과 관련된 이들이 각성하여 깨닫고 이해하였더라면, 행하지 않았던 많은 것들을 성취하였을 것이다. 그 때의 부족을 채우는 데 실패하였다. A 형제가 하나님 안에서 즐거이 서서 빛 가운데로 걸으면서 했어야 할 일을 보고 신속히 일을 수행하였다면, 우리는 현재 우리의 사업에 있어서 여러 달을 앞서갈 것이며, 이미 오래전에 태평양 연안에 출판소를 설립하기 위해서 일하게 되었을 것이다. 505 우리가 단지 우울함 속에 빠져서 구름 아래 거하는 것을 통해서 하나님께서는 영광을 받으실 수 없다. 비록 그 축복을 우리가 인식하지 못할지라도 빛은 비치고 있다. 그러나 만일 우리가 매우 부지런히 빛 가운데로 나아간다면, 만일 우리가 빛을 비친 것처럼 곧장 앞으로 이동한다면, 우리는 금방 흑암을 벗어나서 우리 온 주위에서 빛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지난 야영회에서 하나님의 천사들은 나의 남편과 와그너 형제에게 빛을 비추고, 치료하고, 축복하기 위하여 저들의 능력을 갖고 특별한 방식으로 임하였다. 그 감화력을 결코 상실하지 않게 될 소중한 승리가 거두어졌다. 하나님께서 지극히 두드러진 방식으로 나의 남편에게 당신의 사랑과 돌보심, 또한 당신의 붙드시는 은혜를 베풀어 주셨음을 나는 보았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일과 사업에 대한 그의 열성과 헌신을 돌아보셨다. 이것을 인하여 나의 남편은 겸손과 감사를 언제나 나타내어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즉시 소집에 응하도록 준비되어 있는 의용병을 필요로 하신다. 중대한 결정을 내릴 때 나침반의 바늘이 극을 가리키는 것처럼 진실된 인물, 영혼 구원이라는 한 가지 거대한 일반적 관심 속에 마치 우리의 구주께서 그러하셨던 것처럼 특별하고 개인적인 관심을 송두리째 바치는 인물, 이러한 인물을 하나님께서는 소유하게 되실 것이다. 사단은 그렇게 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된다면 어디에서든지 인간의 마음에 역사한다. 그리고 그는 자기에게 가장 크게 도움이 되고 하나님의 일에 가장 큰 손해를 입히는 때와 장소를 붙잡는다. 우리가 할 수 있는 일과 또한 하나님께서 당신의 사업을 위해 행하도록 요구하시는 일을 태만하게 하는 것은 주위 여건이나 상황에 핑계를 돌릴 수 없는 죄인데, 이는 예수께서 모든 위기의 때에 모든 것에 대한 대비책을 마련하고 계시기 때문이다.

나의 형제여, 그대는 하나님의 사업을 하는 중에 침착성과 자제가 필요하되 그대로 하여금 환경과 여건의 특수성에 적응할 수 있게 하는 다양한 형편 속에 놓이게 될 것이다. 그후에 그대는 당황하지 않고 행동할 수 있다. 그대는 실생활의 다양한 부르심 속에서 그대의 직무를 수행할 수 있는 자신의 능력을 과소 평가하지 말아야 한다. 부족을 느낄 때, 즉시 그 결점을 고치기 위해 일에 착수하라. 마치 그대의 특별한 조직체가 언제나 그런 식으로 행하여야 하는 것처럼 그대는 무관심하게 행동하면서 그대의 결점을 채워 주도록 다른 이들을 기대지 말라. 이러한 결점들을 고치기 위해 열렬히 노력하라. 506 그대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아무것도 부족함이 없이 완전하게 될 것이다.

만일 그대가 스스로에 대해서 과대 평가한다면, 그대는 스스로의 수고가 현재보다도 사실은 훨씬 더 중요한 것으로 여기게 될 것이며 또한 거만함과 경계를 이루는 개인적인 독립을 원하게 될 것이다. 만일 그대가 다른 극단으로 달려가서 스스로를 과소 평가한다면, 그대는 열등감에 빠지고, 그대가 선을 위하여 행사할 수 있었던 영향력을 크게 제한시키게 될 저급한 인상을 남기게 될 것이다. 그대는 양극단을 피해야 한다. 감정이 그대를 지배하지 말아야 한다. 환경이 그대에게 영향을 끼치지 말아야 한다. 그대는 스스로에 대해서 올바른 평가를 형성하여야 하되 양극단으로부터 지켜 주는 그러한 것이 되어야 한다. 그대는 헛된 자부심 없이 고상해질 수 있다. 그대는 자존심이나 개인적 독립성을 희생시키는 일없이 겸손해지고 굴복할 수 있으며, 인생에 있어서 저급하게 행하는 이는 물론 높게 행하는 이들에게 큰 감화를 끼치는 삶을 살게 될 것이다.

A 형제여, 그대의 현재 위험은 평판에 영향을 받는 것이다. 그대의 수고는 단호하리만큼 실제적이고, 면밀하고, 예리하다. 그대는 아주 면밀한 시험과 요구로 백성들을 단단히 지배한다. 이것은 때때로 필요하다. 그러나 그대의 수고는 지나치게 이러한 성격이 강하며, 만일 하나님의 성령의 부드럽고 격려를 주는 감화하심과 결합되지 않는다면 그 효능을 상실할 것이다. 그대는 친척과 특별한 친구들의 말이 그대의 계획과 결정에 영향을 끼치도록 허용하고 있다. 그대는 그들을 지나치게 빨리 신용하며, 그들의 견해를 그대의 생각과 병합하여 너무 자주 곁길로 벗어난다. 그대는 보호를 받아야 할 필요가 있다. _______에 아주 밀접히 연결되어 있는 가정들은 영향력을 끼쳐 왔다. 그대의 판단, 그대의 감정, 그대의 견해는 그들에게 영향을 끼치고 있으며, 또한 그 반대로 그들도 그대에게 영향을 끼치고 있다. 만일 그대가 전적으로 겸손하고 하나님께 철저하게 헌신하지 않는 한, 강한 조류가 그릇된 방향으로 흘러가게 될 것이다. 이 가정들의 구성원은 천성적으로 독립적이고 의도적인데, 만일 하나님의 성령에 의하여 특별히 균형을 잡고 지배를 받지 않는 한 극단으로 흐르기가 쉽다.

결코, 결코, 평판에 영향을 받지 말라. 507 그대가 가장 사랑하는 친척들에 의하여 결코 그대의 행동이 영향을 받아서는 안 된다. 하나님의 일과 사업과 관련해서 최대한의 지혜를 발휘하는 것이 필요한 시대가 왔다. 말해야 할 때와 침묵해야 할 때를 아는 판단력이 필요하다. 동정에 대한 갈망 때문에 감정을 다른 이들에게 공개하는 신중하지 못한 나쁜 성격을 갖기가 쉽다. 그대의 모습은 동정을 받지 않는 것이 그대에게 더욱 나은 때에 동정을 자아내는 적이 많다. 모든 사람은 날마나 자신의 행위의 경향과 행동을 유발시키는 동기에 대해 아는 것이 중요하다. 그들은 특별한 행동을 유발시키는 특별한 동기에 대해 친숙해질 필요가 있다. 그들의 생애의 모든 행동이 외형적인 모습을 통해서가 아니라 행동을 지배하는 동기에 의하여 심판을 받는다.

모든 사람은 사단이 그들에 대해 승리를 거두지 아니하도록 감각을 지켜야 한다. 왜냐하면 이것이 영혼에 이르는 통로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자기 자신을 연단시키는 일에 우리가 좋아하는 만큼 혹독할 수 있지만, 영혼들을 절망에 빠뜨리지 아니하도록 매우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어떤 이들은 화잇 형제가 개인들에게 단호한 모습으로 말하고, 그들 가운데 있는 잘못이라고 생각하는 것에 대해서 책망하는 일에 지나치게 심하다고 생각한다. 반성할 기회조차 주지 않을 정도로 그가 책망할 때에 매우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 잘못 가운데 그가 빠졌을 수 있다. 그러나 그가 책망하는 태도에 대해 불평하는 이들 중에 어떤 이들은 아주 예리하고 책망적이고, 정죄적인 언어, 회중에게 말하기에는 너무 분별없는 언어를 사용하고 있으며, 그들은 자신의 심령을 드러내었으므로 훌륭한 일을 했다고 느낀다. 그러나 하나님의 천사들이 그러한 수고를 항상 가납하는 것은 아니다. 만일 화잇 형제가 어느 개인으로 하여금 자기가 올바로 행하지 않았다고 느끼도록 한다면, 만일 그가 그 사람에게 대하여 너무 가혹함으로 자신의 태도를 수정하고, 그 영혼을 부드럽게 해야 할 것에 대해서 가르침을 받아야 할 필요가 있다면, 진정으로 무죄한 자가 죄책감으로 고통을 당할 때, 예리한 책망과 강한 정죄로서 거대한 회중에게 고통을 안겨 주는 불일치에 대해 그의 교역자 형제들이 이와 같은 것을 느끼는 것이 얼마나 더 필요하겠는가.

잘못을 범한 개인들에게 가서 개인적으로 그들을 책망하는 것보다도 큰 회중을 향하여 어느 사람이나 모든 사람을 향해 총을 쏘아 대듯이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지극히 나쁜 일이다. 508 교인 수효가 많고 책망이 더욱 일반적이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각 사람을 책망하는 것보다도, 큰 회중속에서 이렇게 심하고, 가혹하고, 정죄적인 말을 하는 잘못은 하나님께서 보시기에 훨씬 더 중대한 성격의 것이다. 회중 앞에서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언제나 더 쉽게 마련인데, 이는 저들의 그릇된 길을 공개적으로 솔직하고 단순하게 대면해서 말하기에 잘못한 이에게 찾아가는 것보다도 더욱 많은 사람이 참석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개인에 대한 강한 감정을 하나님의 집으로 끌어 들이고, 잘못을 범한 이는 물론 무죄한 이들까지 고통스럽게 하는 것은 하나님께서 인정하지 않으시는 수고의 태도이며, 유익보다는 해를 끼친다. 비평과 정죄의 말을 회중 앞에서 하는 사례가 너무 자주 있어 왔다. 이것은 형제들의 사랑의 정신을 고무시키지 않는다. 그것은 영적인 면에 정신을 쏟도록 하지 않으며, 그들을 거룩함과 하늘로 이끌지 아니하고, 오히려 마음 속에 쓴 감정을 일으킨다. 사람들을 부서지게 하는 이 매우 강한 설교들은 때때로 일으키고, 경고하고, 죄를 깨닫게 하는 일에 아주 효과적이다. 그러나 그것이 하나님의 성령의 지도하심 아래 있다는 특별한 표가 없다면, 그것은 선보다도 해를 훨씬 더 많이 초래한다.

나는 나의 남편의 노선이 완전하지 못하다는 것을 보았다. 그는 불평하고 지나치게 혹심한 견책을 함으로 가끔 잘못을 저질렀다. 그러나 내가 본 바로는, 그는 이 점에 있어서 많은 사람들이 생각했던 것보다도, 또한 가끔 내가 두려워했던 것보다도 크게 실수를 범하고 있지 않다. 그의 친구들에 의하여 일이 이해되지 않았다. 그는 그들에게 수치를 느끼게 한다. 만일 그들이 하나님께 대한 믿음의 서원과 죄의 인식을 통해서 하나님을 옹호하고 있다면, 그들이 이전에 소유했던 것보다도 훨씬 더 깊고 철저하게 그것에 대한 지식을 소유했을 것임을 그는 그들에게 보여준다. “너희는 다 번뇌케 하는 안위자로구나”(욥 16:2)라는 말은 그들의 비판과 비난에 대한 그의 대답이다. 욥은 “나도 너희처럼 말할 수 있나니 가령 너희 마음이 내 마음 자리에 있다 하자 나도 말을 지어 너희를 치며 너희를 향하여 머리를 흔들 수 있느니라”(욥 16:4)고 말한다. 그러나 그는 그렇게 하지 않을 것이라고 선언한다. “그래도 입으로 너희를 강하게 하며 입술의 위로로 너희의 근심을 풀었으리라”(욥 16:5).

509 선의이기는 하되 식견이 좁고 오직 외형적인 것만을 보는 형제 자매들이 제대로 알고 있지 못하는 일에 대해서도 돕겠다고 나설 수 있다. 그들의 제한된 체험은 하나님의 성령의 강권하심을 받는 영혼의 감정을 측량할 수 없는데, 그 영혼은 저들이 결코 체험한 적이 없는 하나님의 사업과 영혼들을 위한 열렬하고도 표현할 수 없는 깊은 사랑과 관심을 느꼈으며, 그들이 결코 져 보지 않은 하나님 사업의 짐을 짊어졌다.

근시안적이고, 짧은 체험의 친구들은 그들의 좁은 시야로 타인의 구원과 관련하여 그리스도의 심령과 밀접한 조화를 이루고 있는 이의 감정을 이해할 수 없다. 그의 친구들에 의하여 그의 동기는 오해되고 그의 행동은 곡해되어 결국 욥처럼 그는 “내 친구들에게서 나를 구원하여 주소서” 라고 열렬히 기도하게 된다. 하나님께서는 욥의 사례를 친히 접수하셨다. 그분의 인내하심은 가혹할 만큼의 짐을 안겨 주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말씀하실 때 그의 모든 부질없는 감정은 변하였다. 친구들의 정죄를 버티는 일에 필요하다고 느꼈던 자기 정당화는 하나님을 향하여 필요하지 않다. 그분께서는 결코 잘못 판단하시지 않는다. 그분께서는 결코 과오를 범하지 않으신다. 주님께서 욥에게 말씀하셨다 “너는 대장부처럼 허리를 묶고 내가 네게 묻는 것을 대답할지니라”(욥 38:3). 욥은 하나님의 음성을 듣자마자 그의 영혼은 죄의식을 갖고 엎드러졌고 그는 하나님께 “내가 스스로 한하고 티끌과 재 가운데서 회개하나이다”(욥 42:6)라고 말했다.

하나님께서 말씀하셨을 때, 나의 남편은 그분의 음성에 귀를 기울였다. 그러나 분별력 없는 것처럼 보이는 그 친구들의 정죄와 판단은 커다란 시련이었다. 그의 형제들이 동일한 환경 아래에 서서 그처럼 거의 격려와 도움을 받지 못한 채 책임을 짊어지게 된다면, 그때 가서야 그들은 그가 결코 받을 필요가 없었던 책망과 비난에 의하여 그 감정을 상하는 일이 없이 어떻게 용기를 주고, 어떻게 위로하고 어떻게 축복할 수 있는지 이해하게 될 것이다.

자금에 대한 호소

510 나는 우리의 야영회에서 자금에 대한 긴박한 호소를 함으로 불행한 결과가 초래되는 것을 보았다. 이 일은 너무 심하게 강요되었다. 많은 재산가들은 저들에게 발해지는 증언의 감화 아래에서 그들의 마음이 부드럽게 녹지 않는 한 어떤 일도 하지 않았다. 그러나 가난한 이들은 깊이 감동을 받았으며, 진실된 심령으로 마음 속에 원하는 금액을 서약했지만, 지불할 능력이 없었다. 대부분의 경우에 자금에 대한 긴박한 호소는 어떤 이들의 마음에 그릇된 인상을 남겼다. 어떤 이들은 돈이 우리의 기별에 부담이 된다고 생각하였다. 많은 사람들은 하나님의 일에 기부하였기 때문에 축복을 받고 저들의 집으로 돌아갔다. 그러나 우리의 큰 청중들에게 긴박한 호소를 통해서 하는 것보다도 더욱 나은 자금 조달 방법이 있는데 그것은 자원하는 헌금이다. 모든 사람이 조직적인 헌금제도를 따른다면, 우리의 각 부서와 선교사들이 저들의 맡은 부서에서 충성을 다한다면, 우리의 큰 집회에서 긴급하게 호소하는 일 없이도 자금은 잘 공급될 것이다.

그러나 의무를 크게 태만히 하였다. 많은 사람들은 하나님께서 당신의 것이라고 주장하시는 자금을 내어놓지 않았으며, 그렇게 함으로 하나님께 대하여 도적질을 하였다. 그들의 이기적인 마음은 하나님께서 요구하시는 수입의 십분의 일을 드리지 않았다. 그들은 낙헌 예물, 감사 예물, 속건 예물을 갖고 연례 집회에 올라오지 않았다. 많은 사람들은 빈손으로 하나님 앞에 나왔다. “사람이 어찌 하나님의 것을 도적질하였느냐 그러나 너희는 나의 것을 도적질하고도 말하기를 우리가 어떻게 주의 것을 도적질하였나이까 하도다. 이는 곧 십일조와 헌물이라 너희 곧 온 나라가 나의 것을 도적질하였으므로 너희가 저주를 받았느니라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너희의 온전한 십일조를 창고에 들여 나의 집에 양식이 있게 하고 그것으로 나를 시험하여 내가 하늘 문을 열고 너희에게 복을 쌓을 곳이 없도록 붓지 아니하나 보라”(말 3:8-10).

511 만일 우리가 너무 가난해서 아무것도 바칠 수 없는데도 여러 사업에 기부한 이들을 확인하기 위해서 지극히 크게 열렬한 노력을 기울이지 않는다면, 한 백성으로서 우리 위에 죄가 머물게 될 것이다. 그들이 심령으로 자원하여 드린 모든 것은 그들을 궁핍으로부터 벗어나게 하기 위하여 추가적인 헌물과 함께 그들에게 되돌려 주어야 한다. 모금 활동은 극단적으로 이루어져 왔다. 그것은 많은 사람들의 마음 가운데에 나쁜 인상을 끼쳤다. 긴박한 호소를 하는 것은 모금 활동에 최선의 계획이 아니다. 가난한 자들의 처지를 조사하여 그들에게 되돌려 줌으로써 생필품의 부족으로 고통을 주지 않도록 하는 일에 대해서 무관심해 왔다. 궁핍한 자들의 풍요를 알고 하나님의 사업을 발전시키기 위해서 드려진 돈을 되돌려 줌으로써 그들을 억누르는 궁핍으로부터 벗어나도록 해야 할 의무를 우리가 등한히 한다면, 그것은 그분의 성도 개인들 속에 계신 우리 구주를 우리가 등한히 하는 것이다.

불행한 자들을 위한 의무

나는 불행에 빠진 이들에 대한 우리의 의무에 대해서 몇 가지 사실을 보게 되었는데, 지금 그것들을 기록하는 것이 나의 의무라고 느낀다.

나는 과부, 고아, 맹인, 귀머거리, 발을 저는 자, 그리고 여러 가지 면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이들이 당신의 교회와 밀접한 그리스도인 관계를 맺는 것은 하나님의 섭리에 의한 것임을 보았다. 그것은 당신의 백성을 입증하고 그들의 진정한 성품을 계발시키기 위한 것이다. 하나님의 천사들은 우리의 동정과 사랑과 사심 없는 자선이 필요한 이들에게 우리가 어떻게 대하는지 살펴보고 있다. 이것은 우리의 성품에 대한 하나님의 시험이다. 만일 우리가 성경적인 진정한 경건을 소유하고 있다면 우리는 그리스도의 형제들을 위하여 그리스도께 사랑과 친절과 관심의 빚을 지고 있음을 느끼게 될 것이다. 또한 우리의 형제요 우리보다도 불행한 형편에 빠져 있는 이들에게 깊은 관심과 이기심 없는 사랑을 가짐으로써, 우리가 그분의 은혜를 받기에 합당하지 못한 죄인이었을 때에 그분께서 우리에게 베푸신 측량할 수 없는 사랑에 대하여 우리의 감사를 나타내는 일에 인색하지 않게 될 것이다.

하나님의 율법의 위대한 두 가지 원칙은 하나님께 대한 절대적인 사랑과 우리의 이웃에 대한 비이기적인 사랑이다. 512 처음 네 계명과 나머지 여섯 계명은 이 두 가지 원칙에 기초되었으며, 혹은 이것들로부터 자라나왔다. 그리스도께서는 예루살렘으로부터 여리고로 여행하던 중에 강도를 만나 강탈당하고 매맞아 절반쯤 죽게 된 채로 내버려진 이에 대한 예화를 통해서 그의 이웃이 누구인지를 설명하셨다. 제사장들과 레위인들은 고통 속에 빠져 있는 이 사람을 보았지만 그들의 마음은 이 사람의 필요에 반응하지 않았다. 그들은 다른 편으로 지나감으로써 그를 회피하였다. 그 길에 사마리아인이 왔는데 나그네가 도움을 필요로 하는 것을 보았을 때, 그는 그가 친척인지 혹은 자기 나라 사람인지, 자기와 동일한 신조를 갖고 있는지 물어 보지 않았다. 그는 해야 할 일이 있었기 때문에 그 고통당하는 자를 돕기 위해 일에 착수하였다. 그는 최선껏 그를 편하게 해주었으며 그를 자기 품에 안아 여관으로 옮기고 그가 필요로 하는 것을 자기가 지불할 수 있도록 조치하였다. 그리스도께서는 이 사마리아인이 강도를 만나 쓰러진 이에게 이웃이라고 말씀하셨다. 레위인과 제사장은 그들의 동정과 도움을 필요로 하는 당사자들에게 무관심을 나타내는 교회 안의 부류를 대표한다. 이 계층은 교회 안에서 저들이 차지하고 있는 지위에도 불구하고 계명을 범한 자들이다. 사마리아인들은 참된 그리스도의 조력자, 선한 일에 있어서 그분의 모본을 모방하는 이들을 대표한다.

불행에 빠진 자, 맹인, 발을 저는 자, 환난을 당한 자, 과부, 고아, 궁핍한 자들에 대해서 동정을 갖고 있는 이들에 대해서 그리스도께서는 계명을 지키는 자, 영생을 소유할 자로 나타내신다. _______에서는 개인적 경건심, 타인의 재난에 대해 개인적으로 동정을 느끼고 불행과 고난에 빠진 이들의 번영을 위해서 사심 없이 자비를 베풀어야 할 개인적인 의무에 대한 자각이 부족하다. 어떤 이들은 이러한 의무에 대해서 전혀 체험을 갖고 있지 않다. 그들은 레위인과 제사장 같은 생활을 살며 다른 편으로 지나가 버렸다. 교회 안에는 해야 할 일이 있는데, 그것을 하지 않고 방치해 두었을 경우에 그들에게 흑암이 초래될 것이다. 교회는 전체적으로 또한 개인적으로, 오직 유일의 올바른 모본 되신 분의 생애와 가르침에 저들의 생애를 비교하고, 저들의 동기를 충성스럽게 조사해야 한다. 그리스도께서는 불행한 자, 맹인, 발을 저는 자, 병자, 과부, 고아에 대하여 자비와 자선을 베풀고, 사려 깊게 고려할 때, 그 모든 행동을 당신께 행한 것으로 간주하신다. 513 이러한 행동은 하늘 기록에 보존되고 보상을 받게 될 것이다. 반면에 불행한 자에 대해 제사장과 레위인의 무관심을 나타내고, 타인의 불행을 통해 어떠한 이익이라도 챙기고, 스스로의 이기적인 이익을 증가시키기 위해서 그들의 어려움을 증가시키는 이에 대해서 책에 기록이 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모든 불공정스러운 행위와 우리 중의 환난을 당한 자들을 부주의한 무관심으로 대하는 모든 행동에 대하여 분명히 갚아 주실 것이다. 모든 사람은 자기의 행위대로 최종적으로 갚음을 받게 될 것이다.

나는 E 형제와 관련하여 그의 형제들이 그를 공정하게 취급하지 않았음을 보았다. F, G 형제와 그 외의 다른 이들은 하나님께서 불쾌히 여기시는 대접을 그에게 하였다. F 형제는 E 형제에 대해 특별한 관심도 없었으며, 그를 통해서 이득을 챙길 수 있다고 생각되는 한 관심을 가졌다. E 형제에 대해서 어떤 이들은 인색하고 부정직한 인물로 여기는 것을 나는 보았다. 하나님께서는 이러한 판단에 대해서 불쾌히 여기신다. 시력과 재산을 갖고 있으면서도 그의 재능을 저들의 이기적 유익을 위해서 사용함으로 그를 거스려 일한 그의 형제들이 이기적으로 행동하지 않았다면 E 형제는 어떤 어려움도 없었을 것이며, 생활을 충분하게 꾸려 나갈 수 있는 돈을 가졌을 것이다. 맹인이 애써서 연구한 것을 가로채서 그의 발명품을 통해 이득을 챙기고자 하는 저들은 도적질을 범하는 것이며, 사실상 계명을 범하는 자이다.

여호와의 율법을 지킨다고 공언하지만 율법을 범하는 어떤 이들이 교회 안에 있다. 저들 자신의 결점을 분별하지 못하는 이들이 있다. 그들은 이기적이고 인색한 정신을 소유하고 있으며, 성경이 우상숭배라고 정의하는 저들의 탐심의 죄에 대해 스스로의 눈을 감아 버린다. 이러한 성격의 인물들은 그 형제들에 의하여 가장 모범적인 그리스도인으로 여겨지기도 한다. 그러나 하나님의 눈은 마음을 읽으시고, 동기를 식별하신다. 그분께서는 인간이 생각과 품성에 대해서 볼 수 없는 것을 보신다. 당신의 섭리 속에서 그분께서는 이러한 인물들로 하여금 때가 되면 저들의 품성상의 결점을 드러내게 할 위치로 들어가게 하신다. 514 그리하여 만일 그들이 보고 그것을 고치기를 원하면 그들은 그렇게 할 수 있다. 전 생애를 바쳐서 자기의 이득을 챙기는 법에 대해 연구하고 스스로의 이기적인 계획에 삼켜진바 된 이들, 저들의 어떤 계획이나 행동 때문에 타인들에게 불편이나 어려움을 초래하는지의 여부에 대해 많은 생각도 기울이지 않고 스스로 이익을 보는 일에 안달하는 이들이 더러 있다. 이기적인 이익은 하나님의 자비와 사랑을 용납할 수 없다. 주님께서는 이러한 부류가 스스로의 이기적인 길로 행함으로 말미암아 영적으로 눈먼 상태 가운데 빠지도록 허용하신다. 그리하여 결국은 영적 식별력이 있는 이들에게 그들의 결점이 명백하게 드러나고, 그 행위를 통해서 그들이 진정한 그리스도인이 아니라는 것을 증명하게 된다.

재산과 어느 정도의 건강을 소유하고 있으며 값으로 헤아릴 수 없는 시력의 축복을 누리고 있는 이들은 맹인보다 모든 면에서 혜택을 받고 있다. 시력을 상실한 이에게는 닫혀 있는 사업 경력의 길이 그들에게 많이 열려 있다. 저들의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축복을 누리고 있는 이들은 자신의 이기적인 이익을 추구하여 돈을 벌 수 있는 지극히 작은 기회라도 맹인 형제에게서 박탈하지 말아야 한다. E 형제는 가난한 사람이다. 그는 연약한 사람이다. 또한 그는 맹인이다. 그는 자조 자립하려는 의지가 강하며, 비록 낙망시키는 연약함에 억눌려 지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의 고난은 그 영혼의 관대한 충동을 말려 버리지 않았다. 제한된 환경 속에서 그는 시력의 축복을 입고 있으며, 재산을 많이 갖고 있는 수많은 그의 형제들보다도 도움이 필요한 이들을 하나님께서 보시기에 더욱 많이 돌보아 주려는 마음을 갖고 있으며, 그렇게 돌보아주었다. E 형제는 그의 사업적인 계산과 발명가적 재능 속에 자산을 갖고 있다. 그는 자립하여 그의 형제들에게 의지하지 않기 위해서 사업을 창안해 내려는 큰 소망을 걸고 열심히 일하였다.

나는 우리 모두가 하나님께서 보시듯이 보게 되기를 원한다. 그리스도를 따르노라 공언하고, 시력의 축복과 돈을 벌 수 있는 유리한 고지를 차지하고 있되, 가난한 맹인이 조금 번영한다고 해서 그것을 질투하여 스스로 이득을 얻기 위해서 그 고생하는 형제에게 손해를 끼쳐 가면서 주식을 늘리는 모든 이들이 저들에 대해서 하나님께서 어떻게 보고 계시는지 깨닫게 되기를 나는 원한다. 이것은 하나님에 의하여 가장 큰 범죄에 속하는 이기심과 강도질로 여겨지고 있으며, 그분께서 분명히 처벌하실 흉악한 범죄이다. 하나님께서는 결코 잊지 않으신다. 515 그분께서는 인간적 안목으로 냉정하고, 무감동적인 인간적 판단으로 이 일을 바라보시지 않는다. 그분께서는 세속적 입장에서가 아니라 긍휼과 자비와 무한한 사랑으로 일을 보신다.

H 형제는 E 형제를 돕고자 하되 이타적인 동기를 갖고 그렇게 하지 않았다. 맨 처음에 그의 동정심이 일어났다. 그는 E 형제에게 도움이 필요한 것을 보았다. 그러나 얼마 안돼서 그는 흥미를 잃어버리고, 이기적 감정이 강하게 되어 결국은 그 형제의 행위를 통해서 E 형제는 이익대신에 손해를 보았다. 이 일 때문에 E 형제는 심하게 실망하였고, 그 형제들에 대한 신뢰가 흔들리게 되었다. 그들은 갚을 수 없는 빚더미 속으로 그를 빠져들게 하였다. 그의 형제들 중 어떤 이들이 자기에 대해서 행사하고 있는 이기심을 그가 깨닫게 되었을 때, 그는 슬프게 되었고, 때때로 화가 나게 되었다. 시력이 없고, 돈이 없고, 건강이 없고, 몇몇 그의 형제들이 자기를 대적해서 일하는 등, 자기의 무력한 상태를 깨닫고 그는 자기의 감정을 거의 걷잡을 수 없는 지경에 때때로 이르게 되었다. 이것 때문에 그의 고난은 크게 증가되었고, 그의 건강은 두려울 정도로 손상을 입었다.

만일 E 형제가 좀더 많은 자제력을 소유하여 흥분하지 않는다면 훨씬 더 잘 이해되었을 정신적인 좋은 자질들을 몇 가지 갖고 있음을 보았다. 조급해져서 화를 낼 때마다 그것은 그를 대적하는 역할을 하였고 하나님께서 보실 때에 훨씬 더 흉악한 죄를 범하고 있는 어떤 이들을 이롭게 하였다. E 형제의 원칙은 선하다. 그는 성실하다. 그는 부정직한 사람이 아니다. 그러나 정복해야만 할 죄와 과오가 그에게 있다. 다른 이들과 마찬가지로 그는 인간의 본성을 취급하여야 한다. 그는 너무 조급하고 너무 자주 참지를 못한다. 그는 좀더 친절하고 공손한 정신을 소유해야 하며, 그의 처지에 대해서 관심을 갖고 있는 이들에게 대해서 감사하는 정신을 배양하여야 한다. 갑자기 혹은 까닭도 없이 격분되었을 때 그는 격렬한 성질을 천성적으로 갖고 있다. 그러나 이것에도 불구하고 그는 올바로 행하고자 하는 마음이 있으며, 자기의 잘못을 반성할 때 하나님께 대해서 진실된 회개를 한다.

516 만일 그가 그의 형제들이 그에 대해서 정당하게 행하려 한다는 것을 보게 된다면 그는 관대하게 용서할 것이며, 비록 성취하는 일에 큰 희생이 따른다 할지라도 평강을 원할 만큼 충분하게 겸손해질 것이다. 그러나 그는 쉽게 발끈한다. 그는 신경질적인 사람이다. 그에게는 하나님의 성령의 굴복시키는 감화력이 필요하다. 만일 그를 비난하려는 이들이 자기 자신의 과오를 생각하고 할 수 있는 만큼 그의 과오를 친절하게 간과하려고 한다면, 그들은 그리스도의 정신을 나타내게 될 것이다. E 형제는 정복해야 할 일이 있다. 타인에 대한 그의 말과 품행은 온유하고 친절하고 유쾌한 것이 되어야 한다. 그는 독재적 정신이나 참지 못하는 태도, 혹은 말의 냄새를 풍기는 것이라면 어떤 것이든지 그것에 대해 엄격하게 방어해야 한다.

하나님은 맹인과 불행한 자들의 친구인 반면에 그들의 죄를 용서하지 않으신다. 예수 그리스도, 그들을 위해 정복하신 분의 이름으로 그들도 정복하여 그리스도인 품성을 완전케 하라고 그분께서는 요구하신다. 그러나 예수께서는 우리의 약점을 동정하시고, 만일 우리가 우리의 짐을 그분께 던지기만 한다면, 시련의 때에 견딜 수 있도록 또한 사단의 시험을 저항할 수 있도록 힘을 주시고자 하신다. 천사들은 신체적으로 눈먼 하나님의 자녀들을 섬기도록 파송되고 있다. 천사들은 저들의 발걸음을 지키며, 그들의 길에 놓여져 있는 저들이 알지 못하는 수천 가지 위험으로부터 그들을 구원한다. 그러나 그분의 성령께서는 그들이 친절한 정신을 간직하고, 자신의 성질을 지배하기 위해 열렬히 노력하며 그들의 정욕과 모든 능력을 하나님께 굴복시키기 위해서 애쓰지 않는 한 그들과 동행하시지 않을 것이다. 그들은 사랑의 정신을 계발하여야 하며, 말과 행위를 자제하여야 한다.

현재 그렇게 하는 것보다도 훨씬 더 많이 불행한 이들에 대해서 동정심을 나타내고, 친절해야 할 것을 하나님께서 당신의 백성에게 요구하고 계심을 나는 보았다. “하나님 아버지 앞에서 정결하고 더러움이 없는 경건은 곧 고아와 과부를 그 환난 중에 돌아보고 또 자기를 지켜 세속에 물들지 아니하는 이것이니라”(약 1:27). 여기에 진실된 경건이 정의되어 있다. 하나님께서는 과부와 고아들에게 베풀어지는 것과 동일한 배려를 맹인에 대해서, 기타 신체적 연약함 때문에 고생과 고통을 쥐고 있는 이들에 대해서 베풀기를 요구하신다. 사심 없는 자선이 이 시대의 세상에 아주 드물다.

E 형제의 경우에 있어서 내게 보여진 바대로는, 어떤 면에서든지 그를 부당하게 대접하고, 자조 자립하려는 그의 노력을 실망시키는 자, 혹은 그 불쌍한 맹인의 재산을 탐하여 그의 불이익을 자신의 이익으로 챙기는 이들은 맹인의 친구되신 하나님의 저주를 자초할 것이다. 517 맹인과 관련해서 특별한 명령이 이스라엘 자손에게 주어졌다. “너는 네 이웃을 압제하지 말며 늑탈하지 말며 품꾼의 삯을 아침까지 밤새도록 네게 두지 말며 너는 귀먹은 자를 저주하지 말며 소경 앞에 장애물을 놓지 말고 네 하나님을 경외하라 나는 여호와니라 너희는 재판할 때에 불의를 행치 말며 가난한 자의 편을 들지 말며 세력 있는 자라고 두호하지 말고 공의로 사람을 재판할지며”(레 19:13-15). “그 이웃의 지계표를 옮기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 소경으로 길을 잃게 하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 객이나 고아나 과부의 송사를 억울케 하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신 27:17-19).

공언하는 그리스도인들이 명백하고 적극적인 하나님의 말씀의 교훈을 무시하고 양심의 가책을 전혀 받지 않는 것은 이상한 일이다. 하나님께서는 불행한 자, 맹인, 저는 자, 과부, 아버지가 없는 자 등을 돌보아야 할 책임을 그들에게 지워 주셨다. 그러나 많은 사람은 이것과 관련해서 전혀 노력을 기울이지 않는다. 그러한 이들을 구원하기 위하여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고난의 막대기 아래로 지나가게 하시며, 그들의 도움과 동정이 필요하되 그들의 손으로부터 그것을 받지 아니한 인물들이 처했던 유사한 환경 아래 그들을 놓으신다.

하나님께서는 _______교회에 대해서, 그 신자들의 그릇된 노선에 대해서 한 지체로서 책임을 물으실 것이다. 불행한 자, 과부, 고아, 맹인, 저는 자, 혹은 신체적으로든 정신적으로든 병든 자들에 대해서 그 신자들 중에 어떤 사람에게서든지 이기적이고 인정 없는 정신이 존재하도록 허용된다면, 하나님께서는 그들이 저들의 의무를 다하고 저들 중에서 잘못을 제거할 때까지 당신의 백성들로부터 당신의 얼굴을 숨기실 것이다. 만일 그리스도의 이름을 고백하는 이들 중 어느 사람이든지 고난을 겪고 있는 자에 대한 저들의 의무에 대해서 무관심하게 됨으로 구주를 그릇되게 대표한다면, 혹은 만일 어떤 식으로든지 그들이 불행한 자에게 해를 끼치면서 이득을 취함으로 그들의 돈을 도적질한다면 주님께서는 존재하는 악행을 고치기 위해서 그들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할 때까지 그 교인들의 죄에 대해서 교회에 책임을 지우신다. 518 그분께서는 저들 중에서 고아, 아버지가 없는 자, 저는 자, 맹인, 병자가 등한히 되는 한, 당신의 백성의 기도를 듣지 않으실 것이다.

집회에서 “주님 편에 서는 것” 에 대해 단지 말하는 것 이상의 의미가 이 말 속에 들어 있다. 예수님의 생애를 통해서 우리에게 주어진 모본에 나타나 있듯이 주님 편은 고통을 당하고 있는 자에 대해 긍휼과 사랑과 동정을 언제나 나타내는 편이다. 우리는 그분의 모본을 본받으라는 요구를 받고 있다. 그러나 이 일에 관해서 주님의 편에 서 있지 않는 이들이 있다. 그들은 원수의 편에 서 있다. 이 주제에 관해서 당신의 청중들에게 예증을 주시는 중에 예수님은 말씀하셨다.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가 여기 내 형제 중에 지극히 작은 자 하나에게 한 것이 곧 내게 한 것이니라 하시고 또 왼편에 있는 자들에게 이르시되 저주를 받은 자들아 나를 떠나 마귀와 그 사자들을 위하여 예비된 영영한 불에 들어가라 내가 주릴 때에 너희가 먹을 것을 주지 아니하였고 목마를 때에 마시게 하지 아니하였고 나그네 되었을 때에 영접하지 아니하였고 벗었을 때에 옷 입히지 아니하였고 병들었을때와 옥에 갇혔을 때에 돌아보지 아니하였느니라 하시니 저희도 대답하여 가로되 주여 우리가 어느 때에 주의 주리신 것이나 목마르신 것이나 나그네 되신 것이나 벗으신 것이나 병드신 것이나 옥에 갇히신 것을 보고 공양치 아니하더이까 이에 임금이 대답하여 가라사대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 지극히 작은 자 하나에게 하지 아니한 것이 곧 내게 하지 아니한 것이니라 하시리니 저희는 영벌에, 의인들은 영생에 들어가리라 하시니라”(마 25:40-46).

여기 당신의 설교 속에서 그리스도께서는 당신을 고통을 당하고 있는 인류와 동일시하시고, 우리 모두에게 그분의 성도 중 지극히 작은 자 한 사람에게 무관심하거나 부당하게 행한 것은 당신께 행한 것이라는 인상을 강하게 남겨 주신다. 사랑의 구주께서는 우리가 그분의 미천한 성도들 중 한 사람을 손상시킬 때, 당신께서도 손상을 받으신다.

의인 욥은 그의 고난 때문에 신음하면서 그의 위로자들 중 한 사람에 의해 부당하게 정죄를 당하였을 때 자기 사정에 대하여 간청하였다. 그는 말한다. 519 “나는 소경의 눈도 되고 절뚝발이의 발도 되고 빈궁한 자의 아비도 되며 생소한 자의 일을 사실하여 주었으며 불의한 자의 어금니를 꺾고 그 이 사이에서 겁탈한 물건을 빼어내었었느니라”(욥 29:15-17).

한 사람의 죄가 이스라엘 온 군대를 패배시켰다. 그 형제에 대해서 한 사람이 취한 그릇된 노선은 그 잘못을 발견하여 착취를 당하는 자의 일이 옹호될 때까지 그분의 백성으로부터 하나님의 빛을 돌아서게 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들로 하여금 부드러운 감정과 식별력을 소유하도록 요구하시면서, 한편으로는 그들의 마음이 넓어지고, 그들의 정서가 편협하고 이기적이고 인색한 것이 아니라, 폭넓고 깊게 되기를 요구하신다. 고상한 동정심과 폭넓은 마음, 사심 없는 자선이 필요하다. 그럴 때에 교회는 하나님 안에서 승리할 수 있다. 그러나 그 형제들에 대한 친절한 동정심, 부드럽고 사려 깊은 사랑과 관심을 메마르게 하는 이기심 때문에 교회가 고통을 겪고 있는 한, 모든 덕성은 부식된다. 이사야의 금식에 대해서 연구해야 하며 약속된 풍성한 축복을 받기 위하여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소유하도록 지시된 원칙들이 그들 안에 있는지의 여부를 식별하려는 정신으로 면밀한 자기 검토가 이루어져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이 가난한 자와 고통을 겪는 자가 학대를 받도록 허용해서는 안 된다고 명령하신다. 만일 그들이 모든 멍에를 부수어 학대받는 자를 풀어 준다면, 또한 그들이 비이기적이고 궁핍한 자들에 대하여 친절한 배려를 아끼지 않는다면, 그때에 약속된 축복들은 그들의 것이 될 것이다. 만일 교회 안에 맹인으로 하여금 걸려 넘어지게하는 이들이 있다면 그들은 재판을 받아야 한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는 맹인, 고난당하는 자, 과부와 아버지가 없는 자들의 후견인으로 우리를 삼아 주셨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말씀 속에 언급되어 있는 걸림돌은 맹인의 발 앞에 놓아두어 걸려 넘어지도록 한 걸림돌이 아니라, 이것보다 훨씬 더 많은 의미를 갖고 있다. 그것은 그 맹인 형제들의 영향력에 손상을 끼치고 그의 이익에 반대되는 행동을 하고, 그의 번영을 가로막기 위해서 취하는 어떠한 노선이든지 의미한다.

맹인으로 가난하고 병든 형제, 다른 사람에게 신세 지지 아니하려고 스스로를 돕기 위해서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형제를 가능한 모든면에서 그의 형제들이 격려하여야 한다. 그러나 그의 형제라고 공언하고, 자신의 모든 기능을 사용하여 신세 지지 아니하되 맹인에게 근심과 걱정을 안겨 주고 그의 길을 가로막음으로써 자기 의무를 망각한 이들은, 하나님께서 저들의 기도를 가납하시기 전에 회개와 회복이 필요될 일을 자행하고 있는 것이다. 520 그리고 그들의 불행한 형제에 대해 부당하게 행하도록 허용한 하나님의 교회는 잘못을 바로잡기 위하여 저들의 능력을 총동원하여 노력할 때까지 죄책 가운데 있게 될 것이다.

의심의 여지없이 모든 사람이 아간의 경우를 알고 있다. 모든 세대의 사람들을 위하여 그것은 신령한 역사에 기록되었는데, 특별히 말세를 만난 이들을 위해서 기록되었다. 백성이 그 원수들 앞에서 수치스럽게 후퇴할 수밖에 없게 된 것 때문에 여호수아는 하나님 앞에 엎드려 울었다. 주님께서는 여호수아에게 일어나라고 명령하셨다. “일어나라 어찌하여 이렇게 엎드렸느냐”(수 7:10). 너희에게서 나의 임재를 까닭도 없이 거두어 내가 수치를 안겨 주었겠는가? 까닭도 없이 하나님께서 당신의 백성을 버리셨는가? 아니다. 그분께서는 그의 기도가 응답을 받을 수 있게 되기 전에 그에게 해야 할 일이 있다고 여호수아에게 말씀하신다. “이스라엘이 범죄하여 내가 그들에게 명한 나의 언약을 어기었나니 곧 그들이 바친 물건을 취하고 도적하고 사기하여 자기 기구 가운데 두었느니라”(수 7:11). 그분은 “그 바친 것을 너희 중에서 멸하지 아니하면 내가 다시는 너희와 함께 있지 아니하리라”(수 7:12)고 선언하신다.

여기 있는 이 예를 통해서 우리는 교회에 걸려 있는 책임에 대해서, 또한 당신의 임재를 소유하기 위해서 그들에게 행하도록 하나님께서 요구하시는 사업에 대해서 몇 가지 사상을 얻을 수 있다. 그것은 어느 교회에서든지 저들의 흑암의 원인을 찾지 아니하고, 저들 속에 있는 학대에 대해서 알아보지 아니한 죄이다. _______교회는 그들 속에 있는 잘못, 저들에게 임하는 하나님의 축복을 가로막는 잘못에 대해서 좀더 자각할 때까지 살아 있고, 번영하는 교회가 될 수 없다. 교회는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형제들에 대해서 잘못을 범하도록 방치해서는 안 된다. 이들은 모든 이의 마음 속에 동정심을 일깨우고, 그리스도를 따르는 모든 이들이 고상하고 자비스러운 감정을 행사하도록 한 바로 그러한 인물들이다. 그리스도의 참된 제자는 그분과 조화를 이루어 일할 것이며, 그분의 모본을 따라서 도움이 필요한 이들을 도울 것이다. 521 E 형제의 눈먼 것은 무서운 고통이며, 모든 사람은 맹인에게 눈이 되어 가능한 한 그의 상실을 적게 느끼도록 해주기 위해서 노력해야 한다. 눈을 밝혀서 이익을 얻을 만한 기회를 살피는 이들이 더러 있지만, 하나님께서는 그들이 기대하지 못했던 방식으로 그들에게 혼란을 가져오실 것이다.

만일 하나님께서 당신의 자비를 통해서 맹인에게 발명 능력을 주심으로 스스로의 유익을 위해 사용하도록 하셨다면, 하나님께서는 그 누구도 이 특권에 대해서 그에게 불평을 토하고, 저에게 주신 하나님의 은사로부터 받을 수 있는 축복을 그에게서 도적질하는 것을 금하신다. 맹인은 시력을 상실함으로 모든 면에서 불리하다. 맹인이 흑암으로 옷 입혀진 세상 속에서 길을 더듬는 것을 보고 긍휼과 동정을 발하지 않는 마음은 정말 딱딱하기 이를 데 없으며, 하나님의 은혜로 부드러워져야 한다. 맹인은 한 사람의 얼굴도 바라 볼 수 없으나. 그 곳에서도 친절한 동정과 진실된 자비는 읽을 수 있다. 그는 천연계의 아름다움과, 하나님의 창조하신 작품들 속에서 그분의 손가락을 추적할 수 없다. 실망이 그들을 휩싸고 있는 한, 그들의 즐거워하는 모습은 그들에게 안위와 축복에 대해서 아무것도 말해 주지 못한다. 시력의 축복을 위해서라면, 자기의 눈먼 것과 모든 세속적 축복을 얼마나 빨리 바꾸고자 하겠는가. 그러나 그는 흑암의 세계 속에 갇혀 있고, 다른 이들은 이득을 취했을 뻔한 하나님께서 그에게 주신 권리들이 짓밟히고 있다.

동료 인간에 대한 인간의 의무

I 형제의 가족에 관한 일을 나는 보게 되었는데, 내가 이곳에 온 이래 그 일이 내 마음 속에 너무 강한 인상을 남겼으므로 나는 그것에 관해 쓰고자 한다. I 형제여 내게 보여진 바대로는 마치 문둥병처럼 그대에게 달라붙어 있는 이기심이 그대의 가정 안에 존재하고 있다. 이 이기심이 발견되어서 정복되어야 하는데, 그 이유는 이것이 하나님께서 보시기에 흉악한 죄이기 때문이다. 한 가족으로 그대들은 스스로의 뜻과 쾌락과 편의를 너무 오랫동안 도모하여 왔으며, 따라서 다른 이들이 그대들에게 요구하는 것을 느끼지 못하고 있다. 522 그대의 생각, 계획, 노력은 그대 자신을 위한 것이다. 그대는 자아를 위해서 살고 있다. 만일 계발하기만 한다면 다른 이의 유익을 위해서 사는 것이 그대의 기쁨이 되기까지 증가하고 강화되었을 사심 없는 자비를 그대는 계발시키지 않는다. 그대에게는 인생의 목표, 곧 돈 이상의 큰 가치를 지닌 것을 그대에게 안겨줄 목적이 있다고 스스로 느낀다. 그대는 인간에 대해서 좀더 특별한 관심을 가져야 할 필요가 있으며, 그렇게 함으로 그대는 그대의 영혼을 좀더 그리스도께 밀접하게 연결시킬 것이며 그분의 성령으로 적셔져서 그 어느 것도 그분의 사랑으로부터 그대를 떨어지게 할 수 없는 굳건함으로 그분께 밀착될 것이다.

그리스도는 산 포도나무이시다. 만일 그대가 그 포도나무의 가지라면 그 속에 흐르는 생명의 자양분은 그대를 살찌게 할 것이요, 그대는 메마르거나 열매를 맺지 못하는 일이 없을 것이다. 한 가족으로서, 또한 한 개인으로서 그대들은 스스로가 그리스도를 섬기는 일에 관련되어 있다고 공언한다. 그러나 그대를 성소의 저울에 달아볼 때, 부족함이 드러났다. 그대들 모두에게는 전적인 변화를 체험하는 것이 필요한데 그 후에야 비이기적이고 헌신적인 그리스도인이 해야 할 그러한 일들을 할 수 있다. 철저한 회심 외에는 그 어떤 것도 그대의 성품상의 결점에 대해서 올바른 인식을 그대에게 줄 수 없다. 그대 모두에게는 세상적 정신과 세상에 대한 사랑이 크게 자리 잡고 있다. 사도 요한은 “누구든지 세상을 사랑하면 아버지의 사랑이 그 속에 있지 아니하니”(요일 2:15)라고 말하였다. 그대의 이기적인 정신은 그대의 마음을 편협하고 왜소하게 하여 그대 자신의 이익에만 집착하게 한다. 그대에게는 순결하고 때묻지 않은 경건이 필요하다. 진리의 단순성은 그대로 하여금 다른 이의 불행에 대해서 동정을 느끼게 할 것이다. 그대의 동정과 사랑이 필요한 이들이 있다. 성품의 이러한 특질들을 행사하는 것은 그리스도께서 우리 모두에게 행하도록 주신 필생의 사업 중 한 부분이다.

십자가를 지고 비이기적인 동기로 타인의 유익을 위해 일하는 중에 자아 부정을 실천하는 일에 있어서 하나님께서는 그대를 면제하지 않으실 것이다. 만일 그대가 그리스도인에게 요구되는 자아 부정을 실천하는 어려움을 선택한다면, 하나님의 은혜로 그대는 그리스도께로 영혼을 인도할 자격을 갖추게 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그대가 결코 응하지 않았던 일에 대해서 그대에게 요구하고 계신다. 우리 주위에는 동정과 사랑에 굶주린 이들이 많이 있다. 그러나 궁핍과 고통과 부족 속에 있는 이들에 대해 동정과 사랑을 자연스럽게 흘려 내보낼 그 겸비한 사랑이, 다른 많은 사람들처럼 그대에게도 거의 전적으로 결여되어 있다. 523 인간의 얼굴 자체는 영혼의 거울로서 다른 이들에게 읽혀진 바 되며, 선악간에 현저한 감화를 끼친다. 하나님께서는 우리 중 그 누구에게도 우리 형제를 감시하고 그들의 죄에 대해 회개하라고 요구하시지 않았다. 그분께서는 해야 할 사업을 우리에게 남겨 주셨으며, 그분을 두려워하는 중에 오직 그분의 영광만을 바라보고 그것을 단호하게 하라고 우리에게 요구하신다.

충성되거나 그렇지 않거나 간에 모든 사람은 하나님 앞에서 다른 사람에 대해서가 아니라 자기 자신에 대해서 책임을 져야 한다. 다른 공언하는 이들의 흠을 찾아내어 그들의 행위를 정죄한다고 해서 우리의 잘못된 것 하나라도 변명이 되거나 상쇄되지 않는다. 우리는 다른 이들을 우리의 규범으로 삼거나 다른 이들이 잘못을 범한다고 해서 우리의 행위 중 그 어느 것에 대해서 변명을 하지 말아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우리 각자에게 양심을 주셨다. 그분의 말씀 속에 대원칙들이 놓여져 있으며, 그것은 우리의 그리스도인적 삶과 일반적인 행실에 있어서 우리를 인도하기에 충분하다. 나의 사랑하는 친구들이여, 한 가족으로서 그대들은 하나님의 율법의 원칙을 지키지 않았다. 그대들은 결코 그 동료 인간에 대해 인간에게 지워져 있는 의무의 짐을 느껴 본 적이 없다.

“어떤 율법사가 일어나 예수를 시험하여 가로되 선생님 내가 무엇을 하여야 영생을 얻으리이까 예수께서 이르시되 율법에 무엇이라 기록되었으며 네가 어떻게 읽느냐 대답하여 가로되 네 마음을 다하며 목숨을 다하며 힘을 다하며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고 또한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하였나이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 대답이 옳도다. 이를 행하라 그러면 살리라 하시니 이 사람이 자기를 옳게 보이려고 예수께 여짜오되 그러면 내 이웃이 누구오니이까,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어떤 사람이 예루살렘에서 여리고로 내려가다가 강도를 만나매 강도들이 그 옷을 벗기고 때려 거반 죽은 것을 버리고 갔더라 마침 한 제사장이 그 길로 내려가다가 그를 보고 피하여 지나가고 또 이와 같이 한 레위인도 그곳에 이르러 그를 보고 피하여 지나가되 어떤 사마리아인은 여행하는 중 거기 이르러 그를 보고 불쌍히 여겨 가까이 가서 기름과 포도주를 그 상처에 붓고 싸매고 자기 짐승에 태워 주막으로 데리고 가서 돌보아 주고 이튿날에 데나리온 둘을 내어 주막 주인에게 주며 가로되 이 사람을 돌보아 주라 부비가 더 들면 내가 돌아올 때에 갚으리라 하였으니 네 의견에는 이 세 사람 중에 누가 강도 만난 자의 이웃이 되겠느냐 가로되 자비를 베푼 자니이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가서 너도 이와 같이하라 하시니라”(눅 10:25-37).

524 여기에 영생을 얻는 조건이 가장 단순한 방식으로 우리 구주에 의해서 명백하게 진술되었다. 다치고 약탈당한 사람은 우리의 관심과 동정과 자비의 대상자들을 대표한다. 만일 우리 눈에 띄는 가난한 자, 불행한 자, 어떠한 처지에 빠졌든지 상관없이 그러한 이들의 처지에 대해서 태만하게 행한다면, 우리는 영생에 대한 보증이 없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요구하시는 것에 대해서 우리가 응답하지 않기 때문이다. 우리는 사람들에게 동정과 자비를 베풀고 있지 않는데, 이는 그들이 우리의 혈육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대는 두번째 큰 계명을 범한 자로 드러났는데 그 위에 마지막 여섯 계명이 기초되어 있다. 한 가지라도 범한 자는 모두를 범한 자이다. 인류의 필요와 고통에 대해서 그 마음을 열지 않는 자는 십계명의 첫 네 계명 속에 기록되어 있는 하나님의 요구에 대해 저들의 마음을 열지 않을 것이다. 우상이 심령과 애정을 요구하고 하나님께서 존귀함을 받지 아니하시고 절대 주권을 행사하시지 않는다.

그대들은 한 가족으로서 서글프게 실패하였다. 가장 엄격한 의미에서 그대들은 계명 준수자가 아니다. 그대는 어떤 면에서는 아주 엄격하지만, 더욱 중한 것, 하나님의 심판, 자비와 사랑에 대해 등한히 하였다. 세상의 관습이 그대들에게 결코 규범이 될 수 없지만 수많은 유형의 불행에 빠진 이들을 향해서 세상이 보여주고 있는 따뜻한 동정과 사랑은 그리스도를 따른다고 공언하는 이들에게 수치심을 느끼게 한다. 그들을 시험하고, 입증하고, 하나님께서 읽고 계시는 바 그들 속에 있는 것을 계발하기 위한 목적으로 그들 중에 던져 놓으신 이들을 향하여 많은 사람들은 무관심하게 행한다. 그분께서는 환난을 당한 자, 과부, 고아에 대해서 보여주는 모든 이기적 행동, 모든 무관심한 행동을 주목하신다. 525 그리고 그들의 이름을 대적하여 “범죄자, 부족한 자, 율법을 범한 자”라고 기록하신다. 우리는 우리의 행위가 어떠했는가에 따라서 보상을 받게 될 것이다. 궁핍한 자 괴로움을 겪고 있는 자를 등한히하는 것은 그리스도의 성도의 인격 속에 계신 그리스도께 대한 의무 태만이다.

모든 사람의 경우가 하나님 앞에서 검토될 때. “그들이 무엇을 믿는다고 공언하는가?” 라는 질문이 발해질 것이 아니라, “그들이 무엇을 행하였는가?”를 묻게 될 것이다. 그들은 말씀을 준행하는 자였는가? 그들은 스스로를 위해서 살았는가, 혹은 남을 축복하기 위하여 자기보다 남을 낫게 여기고 자아를 부정하면서 친절과 사랑의 행실을 통해 자선을 행하였는가? 만일 기록을 통해서 저들의 성품이 친절, 자아 부정, 자선 등으로 특징지어져 있음을 보게 된다면, 그들은 그리스도로부터 복된 확신과 축복을 받게 될 것이다. “잘 하였도다”(마 25:21). “내 아버지께 복 받을 자들이여 나아와 창세로부터 너희를 위하여 예비된 나라를 상속하라”(마 25:34). 그리스도께서는 그대의 현저한 이기적 사랑과 또한 타인의 재난과 궁핍에 대한 그대의 무관심으로 말미암아 슬픔과 상처를 당하고 계신다.

다른 이들에 대한 우리의 노력이 수없이 많이 무시되고, 명백히 상실될 수 있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그것이 우리가 선을 행하는 일에 피곤을 느끼는 것에 대한 구실이 될 수 없다. 예수께서 당신이 보살피시는 나무로부터 과실을 발견하기 위해서 오시지만 잎사귀 외에 아무것도 발견하지 못하시는 적이 얼마나 많은가! 우리는 우리의 최선의 노력의 결과에 대해서 실망할 수 있으나, 이것이 우리로 하여금 타인의 재난에 대해 무관심하게 되어 아무것도 행하지 못하도록 해서는 안 된다. “메로스를 저주하라 너희가 거듭거듭 그 거민을 저주할 것은 그들이 와서 여호와를 돕지 아니하며 여호와를 도와 용사를 치지 아니함이니라 하시도다”(삿 5:23). 당신의 자녀라고 공언하는 이들에 대해서 그리스도께서 실망을 당하시는 적이 얼마나 많은가! 그분께서는 당신의 사랑에 대하여 오해의 여지가 없는 증거들을 그들에게 주셨다. 그분은 당신의 가난을 통해서 우리가 부유해지도록 가난하게 되셨다. 그분은 우리가 멸망받지 아니하고 영생을 얻도록 우리를 위해서 죽으셨다. 그리스도께서 많은 사람들에게 거절을 당하신다고 해서, 또한 그분께서 저들에게 나누어 주신 당신의 사랑과 무한한 축복에 대해 감사하는 자가 그토록 적다고 해서. 만일 그분이 우리의 연약함을 지기를 거절하셨다면 어떻게 되었을까? 우리는 끈질기고, 고통을 감내하는 노력을 장려해야 할 필요가 있다. 526 용기가 현재 필요되는 것이지, 느릿한 낙담과 성마른 불평이 필요되지 않는다. 이 세상에서 우리는 주님을 위해서 일해야 하며, 우리의 성향과 쾌락을 연구하거나 우리 자신을 섬기고 우리 자신을 빛나게 하고자 할 것이 아니다. 그러면 우리가 원하는 즉각적인 결과를 보지 못한다고 해서 어찌하여 활동하지 않으면서 실망만 하고 있는가?

우리의 사업은 단순히 우리 자신을 위해서가 아니라 타인의 선을 위해서 주님의 포도원에서 수고하는 것이다. 우리의 감화는 타인에게 축복 혹은 저주가 된다. 우리는 하늘을 위하여 완전한 성품을 형성하기 위해서 이 곳에 있다. 우리는 하나님의 섭리에 대해 불평을 토하고, 우리 자신에 대해 쓰디 쓴 것을 기록하는 일을 벗어나서 해야 할 어떤 일을 갖고 있다. 우리의 대적은 우리가 쉬도록 우리를 내버려두지 않을 것이다. 만일 우리가 진정으로 하나님의 자녀라면, 우리는 좌절과 역경을 당하게 될 것이며, 우리는 사단이나 사단의 감화력 아래 있는 이들이 우리를 잘 대접해 줄 것을 기대할 필요가 없다. 그러나 만일 우리가 충성되기만 하다면, 우리의 모든 고투 속에서 우리와 함께 할 뛰어난 능력의 천사들이 있다. 그리스도께서는 시험의 광야에서 우리를 위해서 사단을 정복하셨다. 그분은 사단보다 강하시며, 잠시 후에 사단을 상하게 하사 우리의 발 밑에 두실 것이다.

가족적으로, 또한 개인적으로 그대는 그대의 구주의 사업에 참여하여 열렬하고 활동적으로 섬기는 일을 하지 않았다. 그대는 지나치게 게으르고, 그대가 할 수 있고 마땅히 짊어져야 할 수많은 무거운 부담들을 타인이 짊어지도록 하였다. 그대의 영적 활력과 축복은 그대가 수행하는 선행과 사랑의 수고에 비례하게 될 것이다. 사도 바울은 “너희가 짐을 서로 지라 그리하여 그리스도의 법을 성취하라”(갈 6:2)고 명령하고 있다.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는 것은 우리에게 선행, 자아 부정, 자기희생, 타인의 유익을 위한 헌신을 요구한다. 우리의 선행만이 우리를 구원하지는 않지만, 선행 없이 우리는 분명히 구원받을 수 없다.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행한 후에 우리는 “마땅히 해야 할 의무를 했을뿐 기껏해야 무익한 종이요, 하나님의 지극히 작은 은총도 받을 자격이 없는 자”라고 말할 것이다. 그리스도는 우리의 의요 우리의 기쁨의 면류관이 되셔야 한다.

자기 의와 육욕적인 안전이 마치 벽처럼 그대를 둘러싸 가두어 버렸다. 한 가족으로서 그대는 독립심과 교만한 정신을 품고 있다. 527 이러한 요소는 그대를 하나님께로부터 분리시킨다. 이것은 하나의 잘못, 곧 분별되어 정복당해야 할 결점이다. 그대가 스스로의 오류와 잘못을 보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그대는 스스로에 대해서 지나치게 좋게 생각하고 있으며, 따라서 그대의 생애의 실수들을 보고 고백을 통해 제거하는 것은 그대에게 힘든 일이다. 거의 모든 면에서 그것이 올바르든지 그릇되든지 간에 스스로의 행동에 대해서 그대는 정당화하고 옹호하는 경향이 있다. 잘못을 바로잡기에 너무 늦은 때가 오기 전에 그대의 마음을 겸비와 기도로 예수께 가까이 가져오고, 그대 자신을 알기 위하여 노력하라 그대가 깨어 일어나서 그리스도와 함께 일하지 않는 한, 그대는 잃어버린바 될 수밖에 없다. 그대는 냉랭하고, 무감각하고, 동정심이 전혀 없는 갑옷 속에 갇혀 있다. 다른 이들과의 교제 속에 생기와 따뜻함이 거의 없다. 그대는 그리스도를 위해서가 아니라 그대 자신을 위해서 살고 있다. 그대는 그대보다도 불운한 이들의 필요와 형편에 대해서 부주의하고 무관심하다. 그대 주변에 영적으로 갈한 이, 말과 행실 속에 표현되는 사랑을 갈망하는 이들이 있다. 친구로서의 동정과 다른 이들에 대한 부드러운 관심의 진정한 감정은 지금까지 결코 경험해 보지 못한 축복을 그대의 영혼에 안겨 줄 것이며, 선을 행하기 위한 목적으로 세상에 강림하셨고 우리가 마땅히 그분의 생애를 복사해야 할 우리의 구속주와 더욱 밀접한 관계 속으로 들어가게 할 것이다. 그대는 그리스도를 위해서 무엇을 행하고 있는가? “좁은 문으로 들어가기를 힘쓰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들어가기를 구하여도 못하는 자가 많으리라”(눅 13:24).

가정에서의 사랑과 동정

저들에게 마땅히 주었어야 할 사랑과 동정에 굶주려 죽어 가는 이들이 이 세상에 많이 있다. 많은 사람들은 저들의 아내를 사랑하나 너무 이기적이어서 그것을 나타내지 못한다. 그들은 거짓 위엄과 자존심을 갖고 있으며, 말과 행실로 저들의 사랑을 나타내려고 하지 않는다. 아내의 마음이 부드러운 감사와 애정의 말을 얼마나 갈망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결코 알지 못하는 남편들이 많이 있다. 그들은 자신의 동반자를 앗아간 하나님의 섭리에 대해서 불평하면서 그들의 사랑하는 자를 그 시야에서 묻지만, 만일 그들이 그 동반자들의 내적인 생애를 바라다 볼 수 있다면, 그들은 자기의 행동이 저들이 일찍 죽음을 맞이한 데 대한 원인이 되었음을 보게 될 것이다. 528 그리스도의 종교는 우리로 하여금 친절하고 예의바른 사람이 되게 하며, 자신의 의견을 그토록 완강하게 고집하는 일이 없게 할 것이다. 우리는 자아에 대해서 죽어야 하며, 다른 사람들을 우리보다도 낫게 여겨야 한다.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의 표준이건만, 그분의 공언하는 백성이 그것으로부터 얼마나 멀리 떨어져 나갔는가! 우리의 종교적 신앙은 이론적일 뿐 아니라 실천적이어야 한다. 순결하고 더럽혀지지 않은 경건은 하나님의 피조물 중 가장 작은 자의 권리에 대해서도 우리가 짓밟는 일이 없도록 할 것이며, 당신의 몸의 지체와 우리 자신의 가족들에 대해서는 더 말할 나위가 없다. 하나님은 사랑이시며, 구분 안에 거하는 자는 사랑안에 거한다. 어떤 이들이 다른 이들이 숨쉬는 대기를 흐리고 냉랭하게 만들면서 날아오는 이기심의 영향력은 영혼에 질병을 일으키고, 때때로 사망에 이를 만큼 차갑게 한다.

순결하고 비이기적인 사랑과 사심 없는 자선을 계발하는 것은 그대에게 커다란 십자가일 것이다. 그대의 의견과 생각을 굽히고, 그대의 판단을 포기하고, 다른 이들의 조언을 따르는 것이 그대에게 커다란 십자가가 될 것이다. 그대의 가족 중 여러 사람은 자기 나름대로의 가족들을 현재 갖고 있다. 그러나 그들 아버지의 집에 다소간에 존재하였던 것과 동일한 정신이 그들의 난로 곁으로 날라져 왔으며, 그 가족 구성원의 외부에 속하는 자들은 그것을 느낀다. 그들은 달콤한 단순성, 그리스도와 같은 부드러움, 비이기적인 사랑이 부족하다. 그들에게는 이러한 이기적인 성격적 특성을 정복하여 참 포도나무 되신 분의 열매맺는 가지가 되기 위해서 해야 할 일이 있다. 그리스도께서는 “너희가 과실을 많이 맺으면 내 아버지께서 영광을 받으실 것이요”(요 15:8)라고 말씀하셨다. 그대는 예수께서 그대 곁에 가까이 오시고, 그대의 가정과 그대의 심령 속에 그분께서 거하시도록 해야 할 필요가 있다. 그대는 올바른 것에 대한 지식을 소유해야 할 뿐 아니라, 오로지 하나님의 영광만을 바라보고 올바른 동기로부터 그것을 실천해야 한다. 만일 그대가 하나님의 말씀 가운데 주어진 조건들에 응한다면, 그대는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리스도의 종교는 말하는 것 이상의 것이다. 그리스도의 의는 순결하고 비이기적인 동기에서 우러난 올바른 행동들과 선행 속에 있다. 내적인 단장이 부족하면서 외적인 의를 소유하는 것은 전혀 소용이 없을 것이다. 529 “우리가 저에게서 듣고 너희에게 전하는 소식이 이것이니 곧 하나님은 빛이시라 그에게는 어두움이 조금도 없으시니라 만일 우리가 하나님과 사귐이 있다 하고 어두운 가운데 행하면 거짓말을 하고 진리를 행치 아니함이거니와 저가 빛 가운데 계신 것같이 우리도 빛 가운데 행하면 우리가 서로 사귐이 있고 그 아들 예수의 피가 우리를 모든 죄에서 깨끗하게 하실 것이요”(요일 1:5-7). 만일 우리에게 하나님의 빛과 사랑이 없다면 우리는 그분의 자녀가 아니다. 만일 우리가 그리스도와 함께 모으는 자가 아니라면, 우리는 밖으로 헤쳐 버리는 자이다. 우리 모두에게는 감화력이 있으며, 그 감화력은 타인의 현재와 미래의 유익을 위하든지, 혹은 저들의 영원한 상실을 위하든 지간에, 그들의 운명에 영향을 미친다.

J 와 K 두 사람 모두는 가족이 아닌 이들에 대해서 동정과 사랑이 부족하다. 그들은 다른 이들의 결점은 살펴보면서 저들 자신 속에 존재하는 더욱 큰 악에 대해서는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위험 속에 빠져 있다. 만일 이 귀한 영혼들이 하늘에 들어가려고 한다면, 그들은 자아에 대해서 죽고 선행에 있어서 경험을 얻어야 한다. 그들은 그리스도인 품성을 완전케 하고 그리스도와 더불어 하나가 되기 위해서 그리스도의 학교에서 배워야 할 공과들을 갖고 있다. 그리스도께서는 당신의 제자들에게 “너희가 돌이켜 어린아이들과 같이 되지 아니하면 결단코 천국에 들어가지 못하리라”(마 18:3)라고 말씀하셨다. 그분께서는 당신께서 말씀하신 말의 뜻을 그들에게 설명하셨다. 그분께서는 지혜에 있어서 어린아이같이 되는 것이 아니라 악에 대해서 그들이 그렇게 되는 것을 원하셨다. 어린아이들은 우월감을 갖거나 거드럭거리지 않는다. 그들은 외모에 있어서 단순하고 자연스럽다. 그리스도께서는 당신을 따르는 이들에게 병들지 않은 태도를 계발시켜 주시고자 하셨는데, 이는 그들의 전체적인 모습이 겸비하고 그리스도와 같게 되도록 하기 위해서였다. 그분께서는 다른 사람들의 유익을 위해서 사는 것을 우리의 의무로 정하셨다. 얼마나 인간에 대해서 큰 관심을 갖고 있는지를 보여주시기 위해서 그리스도께서는 하늘 궁정을 떠나 이 땅에 오셨으며, 인간의 구속을 위해서 치르신 무한한 대가는 죄의 타락된 상태로부터 인간을 끌어 올리시기 위해서 궁정에서 누리시던 당신의 부귀를 그리스도께서 희생하실 만큼 엄청나게 큰 가치가 인간에게 있음을 보여준다.

만일 하늘의 대주재께서 인간을 향한 당신의 사랑을 보여주시기 위해서 그토록 엄청난 일을 하실 수 있었다면, 흑암과 고통의 구덩이에서 건져내기 위해 다른 이들을 돕는 일에 인간이 자원해야 마땅하지 않겠는가! 그리스도께서는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같이 너희도 서로 사랑하라”(요 15:12)고 말씀하셨다. 530 “사람이 친구를 위하여 자기 목숨을 버리면 이에서 더 큰 사랑이 없나니”(요 15:13). 우리의 사랑은 자주 이기적인데 이는 우리가 미리 설정한 한계까지 사랑을 국한시키기 때문이다. 우리가 그리스도와 밀접한 연합과 친교 가운데로 나아 올 때, 우리의 사랑과 동정, 자선의 행동은 더욱 깊이 도달할 것이며, 실천을 통해서 더욱 폭이 넓어지고 강화될 것이다. 그리스도를 따르는 이들의 사랑과 관심은 세상만큼 넓어야 한다. 오직 “나와 내 것”만을 위해서 사는 자들은 하늘에 실패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한 가족으로서 그대들을 부르셔서 사랑을 계발하고 그대 자신에 대해서 좀 덜 민감하고, 다른 이들의 슬픔과 고난에 대해서 더욱 민감하게 되라고 호소하신다. 평생동안 그대가 간직해 온 이 이기적인 정신은 불운한 자를 지나쳐서 다른 길로 갔던 제사장과 레위인에 의해 정확하게 대표되어 있다. 그들은 그에게 도움이 필요한 줄 알면서 고의적으로 그를 회피하였다.

그대 각자는 틀에 박힌 이기심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잠에서 깨어나 단호히 대처할 필요가 있다. 과거 생애 동안에 실패한 것들을 속량하기 위해서 일하는 중에 그대에게 주어진 짤막한 유예의 시간을 활용하라. 하나님께서는 영생의 선물에 합당한 자로 그대가 발견될 수 있는지 그대를 시험하시고, 보시기 위해서 고통의 세상 중에 그대를 처하게 하셨다. 그대 주변에는 재난을 당한 자, 동정과 사랑과 친절의 말, 또한 우리의 겸손하고 불쌍히 여기는 기도가 필요한 이들이 널려 있다. 어떤 이들은 가난의 철채찍 아래에서 고통을 겪고 있으며, 어떤 이는 질병으로, 어떤 이는 가슴을 에이는 아픔과 절망 우울 등으로 고통을 겪고 있다. 욥처럼 그대는 맹인에게는 눈이 되고 저는 자에게는 발이 되어야 한다. 또한 그들에게 가장 필요로 되는 도움과 필요를 채워 주기 위한 목적으로 그대가 알지 못하는 원인을 조사하고 그것을 발견해 내야 한다.

L 형제는 자기 아내에 대한 사랑, 곧 말과 행실을 통해 표현되는 사랑을 계발해야 할 필요가 있다. 그는 부드러운 애정을 계발하여야 한다. 그의 아내는 예민하고 매어 달리는 성격이며 소중히 감싸 주어야 한다. 부드러운 모든 말, 감사와 애정이 섞인 격려의 모든 말은 그녀에 의해서 기억이 될 것이며, 그 남편에게 축복을 베풂으로 반사될 것이다. 그의 동정할 줄 모르는 본성은 그리스도께 밀접히 접촉되어야 할 필요가 있는데 이는 거칠고 차가운 태도가 하나님의 사랑에 의하여 정복되고, 부드럽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531 자기 아내에게 말과 행동으로 부드럽고 동정적인 표현을 하는 것은 결코 남성으로서의 약점이 될 수 없으며, 또한 남성으로서의 위엄을 희생시키는 것이 아니다. 그리고 그것은 가족들 사이에서만 끝날 것이 아니라 가족이 아닌 이들에게까지 확장되어야 한다. L에게는 그 누구도 그를 대신해서 해 줄 수 없는 스스로 해야 할 사업을 갖고 있다. 그는 주님의 사업에 있어서 책임을 짐으로 주님 안에서 강하게 될 수 있다. 그의 애정과 사랑은 그리스도와 하늘 사물에 집중되어야 하며, 영생을 위해 성품을 계발하여야 한다.

사랑하는 K 에게는 그리스도인이 되게 하는 것에 대해 매우 제한된 의견밖에 없다. 그녀는 그리스도께서 그녀를 위해 짊어지셨던 부담으로부터 스스로를 자유케 하였다. 그녀는 그분의 십자가를 자원하여 지고자 하지 않으며 최선을 다해 하나님께서 그녀에게 주신 재능과 달란트를 활용하지 않았다. 그녀는 도덕적 확고함과 용기 면에서 강하게 성장하지 않았으며 개인적인 책임의 중함을 느끼지 않았다. 그녀는 약속의 말씀을 생각하면서 그리스도를 위하여 수치를 짊어지는 것을 사랑하지 않았다. “너희가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욕을 받으면 복 있는 자로다 영광의 영 곧 하나님의 영이 너희 위에 계심이라”(벧전 4:14). “참으면 또한 함께 왕노릇 할 것이요”(딤후 2:15). 주님께서는 각자가 해야 할 일을 갖고 계신다. 아무도 게으르거나, 부주의하거나, 이기적이면서, 그리스도인 품성을 완성할 수 없다. 그분께서는 그대의 모든 가족들이 당신의 사랑과 은혜의 자비로운 감화에 대해 마음을 열기 원하시는데, 이는 마치 사마리아인이 불쌍한 사람, 곧 제사장과 레위인들에게 무시를 당하고 죽도록 내버려진바 되었던 고통당하는 나그네에 대해서 행했던 것처럼, 다른 사람에 대한 저들의 동정이 자아의 한계와 가정적 장벽을 벗어나 흘러 넘치게 되도록 하기 위함이다. 우리의 동정과 조언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음을 나는 보았다. 만일 우리가 이 세상을 단 한번 밖에 지나갈 수 없고, 우리가 저지른 과오와 실수를 고치기 위해서 결코 되돌아갈 수 없다는 것을 생각한다면, 우리에게 마땅한 일을 하면서 통과해 가는 것은 얼마나 중요한가!

얼마 전에 내게 J 의 경우가 보여졌다. 그녀의 과오와 잘못들이 그녀 앞에 성실하게 그려졌다. 그러나 내게 주어진 마지막 모습 속에서 여전히 잘못들이 존재하고 있으며, 그 남편의 자녀들에 대해서 그녀가 냉정하고 따뜻하게 행하지 않고 있음을 나는 보았다. 심각한 잘못에 대해 그녀는 교정하고 견책하지 않았으며, 오히려 못 본 체하고 지나가야 할 사소한 일들에 대해서 그렇게 하였다. 끊임없이 흠을 잡는 것은 잘못이며, 그리스도의 영께서는 그것이 존재하는 마음 속에 거하실 수 없다. 532 그녀는 자기 자식들속에 있는 좋은 점에 대해 승인하는 말 한마디 없이 지나치고 있으나, 어떤 잘못이라도 보기만 하면 참지 못하고 비난을 한다. 이것 때문에 자녀들은 실망을 하고, 부주의한 성격의 소유자가 되고 있다. 그것은 마음 속에 악을 격동시키고, 진흙 구덩이 속에 빠지게 한다. 습관적으로 비난을 받는 자녀들 속에는 “나는 상관없어” 라는 정신이 자리를 잡을 것이며, 사악한 정욕이 결과를 무시하고 자주 나타나게 될 것이다.

그 자녀의 선행에 대해서 칭찬의 말을 어머니가 할 수 있다면 그녀는 그렇게 해야 한다. 승인하는 말과 사랑의 눈초리로 그녀는 그들을 격려해야 한다. 이것은 어린이의 마음 속에 마치 햇볕과 같으며 성품 속에 자존심과 자신을 키워 줄 것이다. J 자매는 사랑과 동정을 계발해야 한다. 그녀는 자기가 돌보고 있는 어머니 없는 자녀들에 대해서 부드러운 사랑을 나타내어야 한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사랑하시는 이 자녀들에게 축복이 될 것이며, 애정과 사랑으로 그녀에게 반사되어 돌아오게 될 것이다.

어린이는 예민하고, 사랑스러운 천성을 갖고 있다. 그들은 쉽게 즐거워 하고, 쉽게 불행해진다. 사랑의 말과 행동을 통해서 부드럽게 훈련함으로 말미암아, 어머니들은 그들의 자녀들을 그들의 마음에 붙들어 맬 수 있다. 어린이들에 대해서 가혹하게 대하고 염려하게 행하는 것은 큰 실수이다. 일관성 있는 단호함과 분노하지 않고 지배하는 것은 모든 가정의 훈육에 필요하다. 그대가 말하려는 바를 조용히 말하고, 신중하게 행동하고 그대가 말한 것을 틀림없이 실행하라.

그대의 자녀들과 사귀는 중에 애정을 나타내는 것은 마땅한 대가를 받게 될 것이다. 어린아이다운 놀이와 기쁨과 슬픔에 대해서 동정심의 부족을 나타냄으로써 그들을 물리치지 말라. 그대의 얼굴에 분노를 결코 나타내지 말고 거친 말이 그대의 입술로부터 새어나가지 않게 하라. 하나님께서는 이 모든 말을 당신의 기록책에 기록하신다. 거친 말은 성격을 상하게 하고, 어린이의 마음을 다치게 하며, 어떤 경우에 이러한 상처는 고치기가 힘들다. 어린이들은 아주 작은 불공정에 대해서도 예민하고 어떤 아이들은 그 아래에서 실망하며, 그리하여 크고 성난 목소리로 명령하는 것을 개의치 않고, 처벌의 위협에도 꼼짝도 하지 않게 될 것이다. 부모들의 그릇된 훈육을 통해서 어린이들의 마음에 반역의 정신이 너무 자주 자리를 잡게 되는데, 만일 적절한 길을 택했더라면, 어린이는 선하고 조화되는 성품을 형성하였을 것이다. 533 자기 자신을 완전히 제어할 줄 모르는 어머니는 자녀들을 다루기에 부적합하다.

M 형제는 자기 아내의 적극적인 기질을 닮았다. 그는 어느 정도 그녀처럼 이기적으로 변했다. 그의 마음은 거의 절대적인 중요성을 지닌 다른 것들을 도외시하는 정도에 이르렀을 만큼, 거의 전적으로 “나와 내 것”으로 점령되어 있다. 그는 자기 양떼의 아버지로서 그 가정에서 처신하지 않으며, 그 자녀들에 대해서 편견 없이 영향을 받지 않고 일관된 노선을 취하는 삶을 살지 않는다. 그의 아내는 변화되지 않는 한, 어머니가 없는 남편의 자식들에 대해서 참된 어머니가 아니며, 참된 어머니가 될 수 없다. M 형제는 그 자식들의 아버지로서 하나님께서 그에게 원하시는 입장에 서지 않았다. 이 어머니 없는 자녀들은 하나님의 작은 자들로서 그분께서 보실 때에 소중한 존재들이다. 천성적으로 M 형제는 부드럽고 세련되고, 사랑스럽고, 관대하고, 예민한 성격이지만, 그의 아내는 정반대이다. 그가 그 아내의 성품을 형성하고 부드럽게 하는 대신에 그녀가 그를 변화시키고 있다.

그는 평화를 위해서 자기 마음을 괴롭히는 것들을 지나쳐 버려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는 그녀가 자기 의견을 굽히고 양보하는 것은 기대할 수 없다는 것을 배웠다. 그녀가 다스릴 것이다. 그녀는 자기 생각을 어떤 대가를 지불하더라도 관철시킬 것이다. 두 사람 모두 개혁하는 일에 열렬하게 애쓰지 않는다면, 그들은 영생을 얻지 못할 것이다. 그들에게는 빛이 있었지만, 그대로 따르기를 등한히 하였다. 세상에 대한 이기적인 사랑이 그들의 자각을 막았고, 그 마음을 완고하게 하였다. J는 자기의 이기심을 내어 버리고, 자기의 뜻과 성미를 정복하지 않는 한 하늘에 들어갈 수 없음을 깨달아야 할 필요가 있다. 그녀의 품성 속에 있는 이러한 요소들로 그녀는 온 하늘을 망칠 것이다. 나는 J 자매에게 회개하도록 경고한다. 그녀의 어리석은 무관심에서 신속히 일어나서 참된 중인께서 주시는 권면에 귀를 기울여 열심히 회개할 것을 나의 주님의 이름으로 나는 그녀에게 권한다. 왜냐하면 그녀는 스스로의 영혼을 위태롭게 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나님은 자비로우시다. 그분께서는 상하고 통회하는 심령의 제사를 지금 가납하실 것이다. 레위인과 제사장이 다른 사람의 불행에 대해 느끼지 않고 못 본 체 지나친 것처럼, J 자매도 그렇게 할 것인가? 534 하나님께서는 불행한 자들에게 동정과 사랑을 베풀어야 할 의무를 등한히 한 것에 대해서 그녀에게 책임을 물으신다. 그녀는 이웃에 대한 그녀의 의무를 분명히 보여주는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지 않고 있다. 그리스도께서는 법관에게 “이를 행하라 그러면 살리라”(눅 10:28)고 말씀하셨다. 따라서 우리의 이웃에 대한 의무 태만은 우리의 영생을 상실하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다.

가정적 배타주의

불쌍한 딸 K는 다른 많은 사람들처럼 결코 꿈도 꾸어 보지 못한 해야 할 일을 갖고 있다. 그녀는 하나님께로부터 뒤로 물러났다. 그녀의 생각은 언제나 자기에게 집중되어 있으며 영혼에 대한 사심 없는 사랑과 그들을 그리스도께로 이끌려는 노력을 통해서가 아니라 영성의 부족, 정신과 사업에 있어서 세상과 일치함으로 말미암아 세상을 즐겁게 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그녀는 자아에 대해 죽어야 하며, 선행을 하는 체험을 얻어야 한다. 그녀는 냉담하고 동정할 줄을 모른다. 그녀는 이 모든 얼음장처럼 차갑고 접근 불가능한 정신을 정복해야 할 필요가 있으며, 그리스도의 사랑의 빛에 의해 녹아져야 한다. 그녀는 자기 자신에게 아주 많이 갇혀 있다. 하나님께서는 그녀가 가련한 난쟁이 나무로써 잎사귀 외에는 아무 열매도 없는 자임을 보셨다. 그녀의 생각은 거의 전적으로 “나와 내 것” 에 국한되어 있다. 하나님께서는 당신께서 사랑하시는 이 나무에 대해 자비스럽게도 전정을 하시고, 가지를 치심으로 뿌리가 더욱 깊이 내리도록 하셨다. 그분께서는 이 딸을 당신께로 이끌고자 애를 쓰셨다. 그녀의 신앙 생활은 거의 전적으로 열매가 없다. 그녀는 하나님께서 베풀어 주신 달란트에 대해서 책임을 지고 있다. 그녀는 유용한 인물이 될 수 있다. 하나님의 빛과 사랑으로부터 그녀를 거두어 놓고 있는 이기심의 장벽을 그녀가 깨뜨려 버리려 한다면, 그녀는 그리스도의 동역자가 될 것이다.

우리의 동정과 충고가 필요한 이들이 있는데, 그 충고는 충고하는 사람의 우월함과 충고를 받는 사람의 열등함을 의미하지 않는다. K 에게 필요한 것은 그녀의 마음 속에 부드럽게 녹이는 하나님의 사랑을 품는 것이다. 표정과 어조는 사려 깊은 생각과 부드럽고 존경하는 사랑으로 조절되어야 한다. 535 “나는 우월하다”고 말하는 모든 표정과 모든 어조 때문에 그녀가 참석하는 곳의 분위기는 쌀쌀하게 되었으며, 따뜻함을 선사하는 빛의 광선보다는 얼음장과 매우 흡사하였다. 나의 자매여, 그대는 강한 영향력을 끼친다. 그대는 그대와 더불어 사귀는 이들을 꼴 짓고 있으며, 그렇지 않으면 그대는 그들에게 동의할 수 없다. 그대에게는 다른 이들의 더욱 훌륭한 영향력으로 자신이 꼴 지어지고, 그들에게 그대의 판단과 견해를 양보한다는 것은 조금도 생각하지 않았다. 그대는 그대의 길에 대해서 이유를 달고 그대의 생각과 그대의 길을 정당화하고자 한다. 만일 그대가 다른 이들을 설득시키지 못하면, 그대는 동일한 문제를 놓고 거듭거듭 말할 것이다. 만일 그대의 품성 속에 있는 이런 특질이 하나님께 성별되고 그분의 성령에 의해 지배를 받는다면, 가치있는 것이 될 것이다. 그러나 만일 그렇지 않는다면, 그것은 그대에게와 다른 이들에게 저주임이 드러나게 될 것이다. 독재적 정신의 냄새가 나는 주장과 조언은 선한 열매가 아니다. 그대의 마음 속에 부드럽게 녹이는 그리스도의 사랑이 필요한데, 그것은 그대의 가족에 대해서, 또한 그대의 감화 아래 들어오는 모든 사람들에 대해서 그대가 취하는 모든 행동 속에 반사될 것이다.

내가 두려워하기는, 정말 심히 두려워하기는, J가 천국에 들어가지 못할까 염려된다. 그녀는 세상과 세상의 것들을 매우 사랑하므로 예수에 대해 사랑을 드릴 여지가 전혀 없다. 그녀는 지나치게 이기적이기 때문에 하늘로부터 이르러 오는 계몽시키는 빛이 그녀가 한 평생 동안 구축해 놓은 자아 사랑과 자존심의 차갑고 어두운 벽을 뚫을 수 없다. 사랑은 심령을 여는 열쇠이지만, 사랑의 소중한 식물이 간직되고 있지 않다. J 는 너무 오랫동안 자기의 이기심에 눈을 감고 지냈기 때문에 이제는 그것을 식별할 수 없다. 그녀에게는 체험적 신앙이 지극히 결여되어 있기 때문에 정신적인 면에서 그녀는 세상에 속하였다. 나는 이 세상이 그녀가 소유하게 될 하늘이 될까 두렵다. 남편에 대한 그녀의 영향력은 선하지 않다. 그는 그것에 휘둘리며, 진정한 도덕적 용기를 갖고 의를 위해 굳건히 서 있기 위하여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아 무장되어야 할 필요를 보지 못한다. 그녀는 하나님께서 그녀에게 요구하시는 일을 인식하고 행하지 못할 뿐 아니라, 자기 남편에 대해 넘치는 영향력을 행사하여 그의 팔을 묶는다. 그리고 그녀는 크게 성공을 거두었다. 그 남편은 눈이 멀었다.

M 형제는 하나님께서 모든 지상의 관계보다 뛰어난 것을 그에게 요구하고 계심을 고려해야 한다. 536 균형진 품성을 갖추고 하나님의 왕국에 넉넉히 들어가기 위해서 그에게는 안약과 흰옷과 정금이 필요하다. 전적인 회심에 미치지 못하는 그 어떤 것도 그 아내의 영혼을 열어 자신의 과오를 깨닫고 자기의 잘못을 고백하도록 할 수 없다. 그녀에게는 커다란 변화가 일어나야 하는데, 이런 변화를 이루지 못하는 것은 그녀가 자기의 진정한 상태를 깨닫지 못하였으며, 개혁의 필요를 느낄 수 없기 때문이다.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신 하늘의 선생님께로부터 배우려 하기는커녕, 그녀는 온유함을 굴욕적인 것으로 생각한다. 적절한 정신, 다른 사람을 자기보다 낫게 여기는 겸손한 마음을 그녀는 열등하고 치욕적인 것이라고 간주한다.

J 는 적극적이고, 위험하고, 교만하고 자기 고집적인 정신을 갖고 있다. 그녀는 마땅히 탐해야 할 온유하고 조용한 정신에 대해 전혀 탐탁하게 생각하지 않는다. 이 소중한 보석들이 그녀에게는 별 가치가 없으므로 그녀는 그것을 걸치는 것을 용납할 수 없다. 동이 서에서 먼 것처럼 하나님의 성령과는 반대되는 적개심을 그녀는 너무 자주 가졌다. 진정한 온유는 하나님께서 보시기에 큰 가치가 나가는 보물이다. 온유하고 안정한 심령은 자체의 행복을 언제나 추구하지 아니하고, 오히려 자아를 잊는 중에 다른 이를 행복하게 하는 일 속에서 달콤하고 진정한 만족을 발견한다.

하나님의 섭리를 통해서 N 자매는 그 부친의 가족들로부터 분리되었다. 다른 이들과 더불어서 그녀는 가정적 친목의 특성을 나누었음에도 불구하고, 엄청난 책임을 지는 중에 그녀는 자아를 잊고 다른 이들의 불행에 관심을 쏟게 되었다. 그녀는 어느 정도 마음을 열어 하나님의 가족들을 향해 동정과 사랑을 쏟았으며, 다른 이들에게 관심을 가졌다. 하나님의 사업과 일이 그녀의 주목을 끌었다. 그녀는 타락하고 가련한 죽을 수밖에 없는 존재들이 하나의 커다란 형제자매라는 생각을 어느 정도 가졌다. 그녀는 다른 이들을 생각하고, 다른 이들을 위해 일하고, 자아를 잊도록 스스로 교육할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아직도 그녀는 그리스도를 따르는 이들에게 필요한 타인에 대한 관심, 동정, 애정을 마땅할 만큼 계발하지 못하였다. 그녀에게는 더욱 많은 동정이 필요하며. 부자연스럽고 거친 정의는 덜 필요하다. 그녀가 건강 개혁의 대주제에 관심과 시간을 쏟게 되었을 때, 그녀는 자아를 넘어서게 되었다. 이것을 행할 때에, 그녀는 축복을 받았다. 537 다른 이들의 유익을 위해서 그녀가 더욱 많은 일을 할 수록, 그녀는 해야 할 더욱 많은 일을 보고, 또한 더욱 많이 행하기를 원하게 된다.

다른 이들을 위해서 일하는 중에 그녀는 힘들고 어려운 위치를 감당하느라 믿음을 행사할 수밖에 없는 자리로 자주 나아가고 있다. 그러나 열렬한 기도에 대한 응답이 인식되고 하나님께 대한 믿음과 사랑과 확신이 강화된다. 자주 반복되는 역경과 시련을 통해서 체험은 얻어진다. 하나님께서는 당신과 더욱 흡사한 모습으로 심령을 꼴 짓고 계신다. 그러나 자아는 승리를 얻기 위해서 끊임없이 아우성을 친다. N 자매는 다른 이들과의 일상적인 관계에서 좀더 부드럽고 사려 깊은 사람이 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그녀는 자아를 정복하는 법을 배워야 할 필요가 있다. 만일 그녀가 진정으로 그리스도인이라면, 이타적으로 인내하여 일함으로 주님께 대한 자신의 사랑을 보여주는 일에 자기의 삶의 가장 좋은 부분, 필요된다면 전체를 바쳐야 할 것으로 느끼게 될 것이다. 이러한 체험이 없이는 그녀는 그리스도인 품성의 완성에 크게 미흡하게 될 것이다.

N 자매는 어느 정도 앞장서서 나갔으며 가족들은 그녀가 저들을 떠났다고 느꼈으며, 이것은 그들에게 십자가가 되고 있다. 그들은 그녀가 현재 저들처럼 삶에 대하여 동일한 관심과 애정과 목적을 갖고 있다고 느끼지 않고 있다. 그들은 이제는 더 이상 이전처럼 그들의 자매와 교제할 수 없다고 느끼고 있다. 그들은 그녀가 변하여 자기들에 대해서 동정을 품고 있지 않기 때문에 그녀가 마땅히 비난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렇게 동화되지 못하는 마음을 가진 이유는 N 자매가 다른 이들의 불행에 대해서 더 많이 느끼고 있는 반면에, 그들은 게으른 종으로서 하나님께서 이 땅에서 행하라고 그들에게 주신 일을 행하지 않았다. 결과적으로 그들은 퇴보하였다. 그 가정은 저들의 관심과 애정을 저들 자신과 세상에 대한 사랑으로 국한시켰다.

N은 좋은 사업에 뛰어들어 일하였다. 건강 개혁은 그녀에게 중대성을 지닌 주제였는데, 이는 자신의 체험을 통해서 그 필요성을 깨달았기 때문이다. 그녀의 아버지의 가족들은 건강 개혁의 필요성을 보지 못하였다. 그들은 이 말세의 종결짓는 사업에 있어서 그것의 역할을 보지 않았는데, 이는 그들이 그것을 보려고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들은 관습의 굴레 속으로 떨어졌으며, 거기에서 나오기 위해 노력하는 것은 힘든 일이다. 그들은 차라리 그대로 있고자 하였다. 538 활동하지 않음으로 녹슬어 없어지는 것은 두려운 일이다. 그러나 이 가족은 저울에 틀림없이 달려서 무엇인가를 단번에 시작하지 않는다면 부족함이 발견될 것이다. “누구든지 그리스도의 영이 없으면 그리스도의 사람이 아니라”(롬 8:9). 이것은 엄격한 말이다. 누가 시험에 설 수 있는가? 하나님의 말씀은 하나님의 마음과 그리스도의 마음을 우리에게 보여주는 사진이며, 또한 타락한 인간의 마음과 그리스도의 형상을 따라 새롭게 되어 신적인 마음을 소유한 인간의 마음을 보여주는 사진이다. 우리는 그리스도의 사진으로 우리의 생각과 감정과 의도를 비교할 수 있다. 우리는 그리스도의 사업을 하려고 하지 않는다면, 그분과 전혀 관계가 없다.

그리스도께서는 당신의 아버지의 뜻을 행하시기 위해 오셨다. 우리는그분의 발자취를 따라가야 하지 않겠는가?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불리워지는 모든 이는 그분과의 좀더 밀접한 교제를 끊임없이 추구할 것이며, 그렇게 함으로 그분께서 행하신 것처럼 저들도 행하고, 그리스도의 사업을 하게 될 것이다. 우리는 그분의 생애의 교훈을 우리의 생애에 받아들여야 한다. 그리스도께서 “자신을 주심은 모든 불법에서 우리를 구속하시고 우리를 깨끗하게 하사 선한 일에 열심하는 친 백성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딛 2:14). “그가 우리를 위하여 목숨을 버리셨으니 우리가 이로써 사랑을 알고 우리도 형제들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는 것이 마땅하니라”(요일 3:16). 여기에 우리가 우리 구속주의 모본을 본받아 기쁜 마음으로 참여해야 할 자아 부정의 사업이 있다. 그리스도인의 생애는 쟁투와 희생의 생애가 되어야 한다. 의무의 길을 추구해야 하며, 성향과 기호의 길을 따를 것이 아니다.

I 형제의 가족이 저들 앞에 놓여져 있는 사업을 깨닫고 하나님께서 저들에게 행하도록 남겨 주신 사업을 행하게 될 때, 그들은 O 부부와 N 자매, 그리고 주님과 연합하여 일하는 이들로부터 그토록 멀리 떨어져 지내지 않게 될 것이다. 하나님의 뜻에 전적으로 굴복하는데는 시간이 걸릴 것이나, 우리는 이에 미치지 못하는 상태 가운데서 중단한 채로 하늘에 적합한 인물이 결코 될 수 없다. 진정한 경건은 그 소유자로 하여금 완전에 이르도록 인도할 것이다. 그대의 기호와 정욕뿐 아니라 그대의 말과 행위도 하나님의 뜻에 굴복되어야 한다. 그대는 거룩함에 이르는 열매를 맺어야 한다. 539 그때에 그대는 가난한 자, 아버지가 없는 자, 어머니가 없는 자, 그리고 환난을 당한 자를 옹호하는 데 이르게 될 것이다. 그대는 과부에게 공의를 베풀고, 궁핍한 자를 도와줄 것이다. 그대는 정당하게 행하며, 인자를 사랑하고, 겸손히 하나님과 동행할 것이다.

만일 우리가 빛 가운데 행한다면, 마땅히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심령과 가정에 거하시도록 할 것이다. 가정은 말 그대로의 의미를 드러내도록 되어져야 한다. 그것은 땅위의 작은 천국, 애정이 가혹하게 억눌리는 대신에 계발되는 곳이 되어야 한다. 우리의 행복은 사랑과 동정과 상호간의 진정한 예절을 계발하는 데 달려 있다. 그토록 강퍅한 심령의 남녀가 이 세상에 많은 이유는 진정한 애정이 연약함으로 간주되어 좌절과 억제를 당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부류의 인물들의 성격의 훌륭한 부분이 유아 시절에 왜곡되고 외소화 되었으며, 신령한 빛의 광선이 그들의 냉랭함과 뻣뻣한 이기심을 녹여 버리지 않는 한, 그러한 이들의 행복은 영원히 매장된다. 만일 우리가 예수께서 이 땅에 계실 때에 그러셨던 것처럼 부드러운 마음을 소유하고, 죄에 빠진, 죽을 수밖에 없는 인생들을 향해서 천사들이 가진 것과 같은 성화된 동정심을 소유하려고 한다면, 우리는 어린이의 동정심, 곧 지극히 단순한 동정심을 계발해야 한다. 그때에 고결하고 고상하게 되어 하늘의 원칙들에 지시를 받게 될 것이다.

계발된 지성은 큰 보화이다. 그러나 동정과 성화된 사랑의 부드러운 감화가 없다면, 그것은 최상의 가치 있는 것이 아니다. 우리는 다른 이들에 대해서 사려 깊은 말과 행실을 가져야 한다. 우리는 우정어린 말과 경쾌한 표정을 통해서 수천 가지의 작은 관심을 나타내 보일 수 있으며, 그것은 우리에게 반사될 것이다. 생각이 부족한 그리스도인은 타인에 대한 무관심을 통해서 그들이 그리스도와 연합하지 않았음을 나타낸다. 그리스도와 연합했으면서 타인에게 불친절하고, 자신의 권리를 잊어버리는 일은 불가능하다. 수많은 사람들이 친구로서의 애정을 강하게 원한다. 하나님께서는 각자에게 우리 나름대로의 특성을 주셨는데, 그것은 다른 이들의 것에 병합될 수 없다. 그러나 우리의 개인적인 특성들은 만일 우리가 진정으로 그리스도의 것이요, 그분의 뜻이 우리의 것이라면 훨씬 덜 두드러지게 될 것이다. 우리의 생애는 우리 구주의 생애가 그러했던 것처럼 타인의 선과 행복을 위해 바쳐져야 한다. 우리는 자아를 잊고 다른 이들에게서 우리가 받은 호의에 대해서 적은 것 속에서도 감사를 표할 수 있는 기회를 찾아야 하며, 다른 이들을 기쁘게 하고, 그들의 슬픔과 짐을 부드럽고 친절한 행실과 사랑의 작은 행동을 통해 덜어 주며, 그들을 기쁘게 할 기회를 찾아야 한다. 540 우리 가정에서 시작되어 가정 밖의 관계로 확장되는 이러한 사려 깊은 예절은 인생의 행복을 쌓는데 도움을 준다. 이러한 작은 일을 무시함으로 인생은 비탄과 슬픔을 누적한다.

우리가 행하는 일과 행하지 않는 일은 우리의 생애와 운명에 엄청난 힘으로 작용하는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제공된 유용성의 기회를 모두 증진할 것을 요구하신다. 이것을 등한히하는 것은 우리의 영적인 성장에 위험하다. 우리에게는 해야 할 위대한 일이 있다. 우리는 게으른 상태로 하나님께서 하늘을 위해 품성을 완성시키도록 우리에게 주신 소중한 시간을 허비하지 말아야 한다. 우리는 활동을 하지 않거나 이 일에 게으르게 되지 말아야 하는데, 이는 목적 없이 허비할 수 있는 순간이 우리에게는 없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는 만일 우리가 기도하고 당신을 믿기만 한다면 우리의 잘못을 극복하도록 우리를 도우실 것이다. 우리는 우리를 사랑하시는 분을 통해서 넉넉히 이길 수 있다. 이 세상의 짧은 인생살이가 끝나게 될 때, 우리가 보여진 대로 우리 자신을 보게 되고, 우리가 알려진 대로 우리 자신을 알게 될 때, 더욱 나은 세계의 영광과 비교해 볼 때 이 세상의 것들은 얼마나 짧고 얼마나 작은 것인지 우리에게 나타날 것이다. 당신의 도움을 통해서 인간이 절대적으로 행복해지고 하나님의 생명과 필적되는 생명과 영속적인 부유함을 소유하게 될 것임을 그리스도께서 보시지 않았더라면, 그분은 하늘 궁정을 떠나서 인성을 결코 취하지 않으셨을 것이다. 그분께서는 당신의 도우심이 없이는 죄된 인간이 이것들을 소유할 수 없음을 아셨다.

우리는 전진적인 정신을 소유해야 한다. 우리는 고정적인 견해 감정 행동을 소유하는 것에 대해 끊임없이 경계해야 한다. 하나님의 사업은 향상적이다. 개혁은 수행되어야 하며, 우리는 개혁의 자동차를 이끌고 움직여 나가는 일에 도움을 주어야 한다. 인내와 야망으로 절제되고 지혜로 균형을 이루는 활력은 현재 모든 그리스도인에게 필요되고 있다. 영혼을 구원하는 사업이 아직도 그리스도의 제자인 우리에게 놓여져 있다. 우리 중에 아무도 변명할 수 없다. 수많은 사람들이 활동을 하지 않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인 생애에 있어서 왜소해졌으며 발육이 되지 않고 있다. 541 우리는 이 세상에 있을 동안에 우리의 시간을 부지런히 사용해야 한다. 선을 행하고, 다른 이들을 진리의 지식 가운데로 이끄는 일에 모든 기회를 활용하기 위해서 우리는 얼마나 열심을 내어야 하겠는가! 우리의 표어는 항상 “위를 향하여, 더욱 더 높이” 가 되어야 하며, 분명하고도 끊임없이 의무를 향해서, 또한 승리를 향해서 전진해야 한다.

나는 앞에 언급한 인물들과 관련해서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사랑하시며, 만일 그들이 그분께서 지정하신 방법대로 구원을 받고자 한다면 그들을 구원하실 것이라는 것을 보았다. “그가 은을 연단하여 깨끗케 하는 자같이 앉아서 레위 자손을 깨끗케 하되 금, 은같이 그들을 연단하리니 그들이 의로운 제물을 나 여호와께 드릴 것이라 그 때에 유다와 예루살렘의 헌물이 옛날과 고대와 같이 나 여호와께 기쁨이 되려니와”(말 3:3, 4). 이것이 만군의 여호와께서 시행하실 과정, 곧 연단하고 순결하게 하는 과정이다. 이 작업은 영혼에게 가장 고통스러운 과정이지만, 오직 이 과정을 통하여서만 더럽고 쓸데없는 불순물이 제거될 수 있다. 우리의 시련은 하늘 아버지께로 우리를 가까이 이끌고 그분의 뜻에 순종하게 함으로, 우리가 주님께 의로운 제물을 드릴 수 있게 하는데 모두 필요한 것이다. 여기 그 이름이 지적된 각자에게, 하나님께서는 능력과 증진시킬 재능을 주셨다. 그대들 각자는 하나님의 뜻을 행하기 위하여, 거룩한 생애에 있어서 새롭고 산 경험이 필요하다. 과거의 경험은 현재를 위하여 충분하지 못하며, 우리의 길에 있는 어려움을 극복하도록 힘을 주지 못한다. 우리는 승리를 얻기 위하여 매일 새 은혜와 신선한 힘을 얻어야 한다.

우리는 모든 면에 있어서 동일한 상황에 두 번 처하는 때가 거의 없다. 아브라함, 모세, 엘리야, 다니엘, 그 밖의 많은 사람들이 모두 심한 시련을 당했으나, 동일한 시련을 당한 것은 아니다. 각자는 생애의 사건들을 통하여 개인적인 시험과 시련을 당하나, 아주 똑같은 시련을 두 번 당하는 일은 거의 없다. 각 사람은 어떤 특정한 사업을 이루기 위하여 그 나름대로의 경험, 곧 그 성격과 환경이 독특한 경험을 하게 된다. 하나님께서는 우리 각자의 생애에 한 사업과 한 목적을 가지고 계신다. 모든 행동은 아무리 작을지라도 우리의 생애의 경험에 그 자리를 차지한다. 우리는 하나님께로부터 오는 계속적인 빛과 경험이 있어야 한다. 우리는 모두 이것이 필요하며,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그것들을 받고자 하면 받게 되기를 심히 원하신다. 542 그분은 우리의 기도에 대해 하늘 창문을 닫아 놓지 않으셨으나, 그대는 그렇게도 그대에게 필요한, 거룩한 도움이 없이 지내는 것으로 만족해 왔다.

그대의 매일의 행동이 다른 사람의 생애의 역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그대는 별반 알지 못한다. 그대는 말하고 행하는 것이 별로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할지 모른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선악간의 결과가 우리의 말과 행동으로 이루어진다. 매우 사소하고 중요하지 않게 여겨지는 말과 행동들이 인간사의 긴 사슬을 이루는 고리가 된다. 그대는 우리의 일상 생애의 모든 행동에 대하여 하나님께서 그분의 뜻을 드러내실 필요를 느껴 오지 않았다. 우리의 첫 조상들에게 있어서, 단 한 번의 식욕의 만족에 대한 열망이 이 세상에 슬픔과 죄가 들어오는 홍수의 문을 열었다. 사랑하는 나의 자매들이여, 그대들이 걸어가는 매 발걸음이 그대들의 생애와 다른 사람들의 품성에 계속적이요 지배적인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인식하겠는가. 그렇다면, 하나님과의 교통이 얼마나 필요한가! 하나님의 은혜가 매 발걸음을 인도하고 우리에게 그리스도인 품성을 완성할 방법을 보여 줄 필요가 얼마나 절실한가!

그리스도인들은 과거의 경험이 충분한 안내자가 될 수 없는, 새로운 장면과 시련을 통과하게 될 것이다. 우리는 생애의 어떤 때보다도 지금, 거룩하신 교사에게서 배워야 할 필요가 더욱 크다. 경험을 더 얻으면 얻을수록 하늘의 참 빛에 더 가까이 접근하게 될 것이요, 우리 속에서 개혁이 필요되는 것을 보다 잘 분별하게 될 것이다. 우리가 만일 하나님께 권고를 구하고 순종과 믿음으로 따른다면, 우리는 모두 다른 사람들을 축복하는 일에 있어서 좋은 사업을 할 것이다. 의인의 길은 힘에 힘을, 은혜에 은혜를, 영광에 영광을 더하며 전진한다. 거룩한 빛은 우리가 위를 향하여 감에 따라 더욱 증가할 것이요, 우리 앞에 놓인 책임과 긴급 상황을 대처할 수 있는 자격을 갖추게 해줄 것이다.

시련이 그대를 누르고, 실망과 어두운 불신이 그대의 생각을 지배하며, 이기심이 그대의 행동을 꼴 지을 것 같으면, 그대는 하나님의 필요와, 하나님의 뜻을 아는 깊고 철저한 지식의 필요를 깨닫지 못한다. 그대가 자아를 위하여 생활하는 동안은 하나님의 뜻을 알지 못하고 알 수도 없다. 그대는 그대의 선한 의도와 결심에 의존하며, 그대의 생애의 중요한 줄거리는 마음먹은 결심과 허물어진 결심으로 구성된다. 543 그대에게 필요한 모든 것은 자아에 대하여 죽고, 자아에 의존하는 일을 그치고, 하나님께 굴복하는 것이다. 할 수만 있다면, 나는 그대를 기쁘게 위로하고 싶다. 나는 기꺼이 그대의 좋은 자질과, 선한 목적과, 선한 행동을 찬양하고 싶으나, 하나님께서는 그것들을 내게 보여 주시기를 즐겨하지 않으셨다. 그분은 고상하고 향상된 거룩한 품성, 곧 그분께서 그대에게 얻기를 바라시는 하늘의 안식과 불멸의 영광을 잃어버리지 않기 위하여 필요되는 그 품성을 그대가 얻는 데 방해가 되는 것들을 내게 제시하셨다. 그대 자신에게서 눈을 돌려 예수를 바라보라. 그분은 만유이시며 만유 안에 계신다. 십자가에 달리시고 부활하신 구주의 피의 공로는 가장 작은 죄도, 가장 큰 죄도 깨끗케 하실 수 있다. 신뢰하는 믿음으로 그대의 영혼을 신실한 창조주이신 하나님께서 지키시도록 맡기라. 하나님께서 그대를 떠나실까 하는 계속적인 두려움과 공포를 버리라. 그대가 하나님께로부터 떠나지 않는 한, 그분은 결코 그대를 떠나지 않으실 것이다. 그대가 그리스도를 향하여 마음의 문을 열면, 그분은 들어오셔서 그대와 함께 거하실 것이다. 그대가 자아에 대하여 죽고 하나님을 향하여 살면, 그대와 하늘 아버지와 그분의 아들 사이에는 완전한 조화가 이루어질 것이다.

자신이 사랑스럽게 여기는 죄, 애착을 둔 우상이 자기에게 있음을 깨닫는 자가 얼마나 적은가! 하나님께서는 그대가 보지 못하는 이 죄악을 보시고 그분의 전정 가위로 깊이 잘라, 이 품어 온 죄를 그대에게서 분리시키기 위하여 일하신다. 그대들 모두는 이 순결케 하는 과정을 그대 자신을 위하여 택하기를 원한다. 자아를 십자가에 못 박는 일에 굴복하는 것이 얼마나 힘든 일인가. 그러나 우리의 약점과 죄됨을 아시는 하나님께 그 모든 작업을 맡기면, 그분은 원하는 결과를 가져올 최선의 길을 택하실 것이다. 에녹이 하나님과 동행한 것은 계속적인 투쟁과 단순한 믿음을 통해서였다. 그대들은 모두 에녹처럼 할 수 있다. 그대들은 철저히 회개하고 변화되어 진정한 하나님의 자녀가 될 수 있으며, 그분의 뜻을 깨달을 뿐만 아니라 그대의 본을 통하여 다른 사람들을 동일하게 겸손한 순종과 헌신의 길로 인도할 수 있다. 진정한 경건은 파급되고 전달된다. 시편 기자는 말한다. “내가 주의 의를 내 심중에 숨기지 아니하고 주의 성실과 구원을 선포하였으며 내가 주의 인자와 진리를 대회 중에서 은휘치 아니하였나이다”(시 40:10). 544 하나님의 사랑이 있는 곳에는 언제나 그것을 표현하고자 하는 욕구가 있다.

영생을 얻으며 다른 사람들을 거룩한 길로 인도하기 위하여 열렬한 노력을 기울이도록, 하나님께서 그대들 모두를 도와주시기를 바란다.

탐심의 죄

사랑하는 P 형제에게: 하나님의 왕국을 얻기 위해 열성을 내도록 그대를 경고하기 위해 나는 한 번 더 노력하려고 한다. 경고에 경고를 반복해서 그대에게 주었건만, 그대는 유의하지 않았다. 그러나 오, 만일 그대가 지금이라도 지나간 생애의 그릇된 길을 회개하고 주님께로 돌아선다면, 그 잘못들을 고치기에 너무 늦지는 않을 것이다. 그대의 모든 정신적 능력은 돈을 버는 데 바쳐졌다. 그대는 돈을 숭배하였다. 그것은 그대의 신이었다. 하나님의 채찍질이 그대에게 임하고 있다. 그분의 심판이 어느 때에라도 그대에게 임할 수 있으며, 그대의 의복이 세상의 부패한 것으로 오염되고 더럽혀진 상태로 그대가 준비되지 않은 채로 무덤으로 내려가게 될 것이다. 하늘에 있는 그대의 기록은 어떠한가? 그대가 축적한 모든 돈은 그대를 이 가련하기 짝이 없는 세상에 붙들어 매어 놓는 쇠사슬 노릇을 단단히 하고 있다. 이익을 얻으려는 그대의 정욕은 끊임없이 강화되어 왔다. 그대의 생각의 짐은 어떻게 하여야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을까 하는 문제였다. 그대는 두려운 체험을 했는데 그것은 세상의 사랑이 그 영혼을 소유하도록 허용한 이들에게 경고가 되어야 마땅하다. 그대는 황금의 노예가 되었다. 주님께서 그대의 청지기 직분에 대해서 셈하라고 하실 때, 그대는 어떻게 말하겠는가? 그대는 돈에 대한 사랑이 그대의 인생의 정열을 사로잡도록 허용하였다. 그대는 술에 취하는 것처럼 돈에 대한 사랑에 지나치게 취하였다.

예수께서는 열매를 맺지 못하는 나무를 좀더 오랫동안 살려주시기를 간구하여 오셨다. 그리고 나도 또다시 그대에게 간청하는데 천국을 위하여 단호하고도 열렬한 노력을 기울이라. 말씀 앞에서 사단의 그물로부터 스스로를 구원하라. “저가 우상에게 연합하였으니 그냥 내버려 두라”는 말씀이 하늘에서 그대와 관련하여 발해질 것이다. 그대처럼 돈을 사랑하는 모든 이들은 어느 날 비통한 슬픔 가운데 울부짖을 것이다. 545 “오, 재물의 기만성이여! 나는 돈으로 내 영혼을 팔았도다.” 현재 그대의 유일의 소망은 유약하게 행하는 것이 아니라 확실히 돌아서는 것이다. 오랫동안 그대가 그릇된 방향으로 행사하였던 의지력을 단호하게 그대의 도움으로 삼으라. 그리고 지금 그 반대 방향으로 역사하라. 이것은 그대가 탐심을 정복하는 유일의 길이다.

하나님께서는 자선 행위를 통해서 탐심을 정복할 수 있도록 길들을 열어 놓으셨다. 그대의 생애를 통해서 그대는 세상의 보화를 불멸의 재물보다도 더욱 소중하게 여긴다는 것을 말하였다. 그대는 “안녕 하늘이여, 안녕 불멸의 삶이여, 나는 이 세상을 선택하였노라”고 말하고 있다. 그대는 현세적 이익과 큰 가치를 지닌 진주를 맞바꾸었다. 하나님께서 그렇게 권고하시는 동안에 당신의 섭리를 통해서 하나님께서 이전에 그러하셨듯이 이미 그대를 흑암의 속에 그대의 발을 들여놓게 하신 동안에, 그대는 감히 돈을 사랑하는 성벽을 계발하겠는가? 그대는 허송 세월한 인생의 맨 마지막 행위로서 지나치게 나아가 다른 이가 마땅히 받아야 할 몫을 챙기려고 하는가? 그대는 그대의 형제에게 공의를 행하고 있다는 믿음을 스스로 변론할 수 있겠는가? 저 위의 기록에 그대를 거스려 이미 기록되어 있는 것들에 대해서 도를 넘어 또 다른 행위를 기록하려고 하는가? 하나님의 보응의 심판의 철창이 그대 위에 떨어져 경고도 없이 흑암의 물 속으로 그대가 빠져들지는 않게 될 것인가?

우리의 구주께서는 자주 열렬하게 탐심의 죄를 꾸짖으셨다. “저희에게 이르시되 삼가 모든 탐심을 물리치라 사람의 생명이 그 소유의 넉넉한 데 있지 아니하니라 하시고 또 비유로 저희에게 일러 가라사대 한 부자가 그 밭에 소출이 풍성하매 심중에 생각하여 가로되 내가 곡식 쌓아둘 곳이 없으니 어찌할꼬 하고 또 가로되 내가 이렇게 하리라 내 곡간을 헐고 더 크게 짓고 내 모든 곡식과 물건을 거기 쌓아 두리라 또 내가 내 영혼에게 이르되 영혼아 여러 해 쓸 물건을 많이 쌓아 두었으니 평안히 쉬고 먹고 마시고 즐거워하자 하리라 하되 하나님은 이르시되 어리석은 자여 오늘 밤에 네 영혼을 도로 찾으리니 그러면 네 예비한 것이 뉘 것이 되겠느냐 하셨으니 자기를 위하여 재물을 쌓아 두고 하나님께 대하여 부요치 못한 자가 이와 같으니라”(눅 12:15-21)

546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을 위하여 모든 증가분의 십분의 일을 당신께로 돌리는 것을 당신의 백성을 위해 법으로 만드셨다. 하나님께서는 내가 그대에게 십분의 구를 주었노라. 나는 모든 증가분의 십분의 일을 요구한다. 그 십분의 일을 부자는 하나님께 드리지 않았다. 만일 그가 이렇게 하지 않았다면, 자기를 사랑하여 스스로를 섬기는 대신에 하나님을 절대적으로 사랑하였다면, 그는 쌓을 곳이 모자라는 지경에 이르도록 엄청난 보물을 축적하지 않았을 것이다. 만일 그가 그의 재산을 그의 궁핍한 형제들에게 나누어 주어 그들의 필요를 공급하였더라면, 부숴뜨리고 더욱 큰 창고를 지어야 할 필요는 없을 것이다. 그러나 그는 하나님의 율법의 원칙을 무시하였다. 그는 전심으로 주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자기 몸처럼 여기지 않았다. 만일 그가 자신의 재물을 선을 행하도록 하나님께서 그에게 주신 하사품으로 여겼더라면, 그는 하늘에 재물을 쌓았을 것이며, 선행에 부요한 자가 되었을 것이다.

인생의 길이와 유용성은 우리가 얼마나 많이 이 땅의 소유를 갖고 있느냐에 달려 있지 않다. 선을 행하는 일에 저들의 부를 사용하는 이들은 이 세상에 크게 쌓아야 할 필요를 결코 느끼지 않을 것이다. 하나님의 사업을 전진시키기 위해서 사용되고,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궁핍한 자에게 준 재물은 그리스도께 드린 것이며, 그분께서는 우리를 위해 결코 낡아 버리는 일이 없는 하늘 은행의 금고에 쌓으신다. 하나님께서 시여자의 명예를 위해 베풀어 주신 것을 겸비하게 사용하는 이, 받은 대로 거저 베푸는 이들은 하나님의 손길이 그 위에 계셔 선을 도모하시므로 자신의 모든 사업에서 평안과 확신을 느끼게 될 것이며, 그 자신은 하나님의 미소를 지니고 그분의 형상을 띠게 될 것이다.

수많은 사람들은 하나님의 이스라엘이 매년마다 자원하는 헌물을 바치는 것 외에도 조직적으로 바치기를 강요당하는 것에 대해 불쌍히 여겼다. 전지하신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섭리에 일치하는 헌금 제도가 무엇인지 가장 잘 아셨으며, 당신의 백성에게 이에 대해서 지시하셨다. 십분의 구가 십분의 십 보다도 그들에게 더 가치가 있음이 항상 증명되어 왔다. 하나님의 것을 드리지 않음으로, 혹은 열등한 헌물-저는 것, 눈먼 것, 병든 것 등-을 그분께 바침으로 재물을 증가시킬 수 있다고 생각하는 이들은 분명히 손해를 보았다.

547 비록 보이지는 않지만, 섭리는 인간사에 항상 작용하고 있다. 하나님의 손은 번영하게 하거나 저지할 수 있으며, 그분께서는 어떤 이는 번영하게 하시는 것처럼 보이는 때에 어떤 이에 대해서는 그렇게 하시지 아니하는 적이 흔하다. 이 모든 것은 인간을 시험하고 입증하사 그 마음을 드러내고자 하심이다. 주님께서는 불행이 어떤 형제에게 임하는 것을 허용하시는 한편 다른 이들에 대해서는 번영을 허락하시는데, 이는 당신께서 총애하시는 이들이 그분을 경외하는 중에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서 그들에게 명령된 바 그 이웃을 자기 몸처럼 사랑하며, 선을 행하려는 사랑으로 그들보다도 더욱 불쌍한 이들을 돕고자 하는지 보고자 하심이다. 관대함과 자선의 행동은 인간 자녀들의 마음을 부드럽고 동정적이 되도록 해주며, 우리를 위해서 가난하게 되셔서 당신의 가난을 통해 우리로 하여금 부유하게 되도록 하신 주님을 모방하는 중에 서로간의 관심과 사랑을 격려하도록 하나님에 의해 고안된 것이다. 십일조 법은 지속적인 원칙 위에 세워졌고, 인간에게 축복이 되도록 고안되었다.

헌금 제도는 탐심이라는 큰 악을 방지하기 위해 세워졌다. 그리스도께서는 사업을 추구하는 중에 재물에 대한 사랑이 마음 속에서 진정한 경건을 뿌리째 뽑아내 버리는 가장 큰 원인이 될 것을 보셨다. 그분께서는 돈에 대한 사랑 때문에 인간의 영혼이 꽁꽁 얼어 붙고 강퍅케 되어 관대한 마음의 흐름을 차단하고, 고난과 환난을 당한 자들의 부족에 대해 마음을 닫아 버릴 것임을 보셨다. 그분께서 반복하신 경고는 “삼가 모든 탐심을 물리치라 사람의 생명이 그 소유의 넉넉한 데 있지 아니하니라”(눅 12:15)는 말씀이었다. “너희가 하나님과 재물을 겸하여 섬기지 못하느니라”(마 6:24). 우리 구주께서 자주 반복하신 깜짝 놀랄만한 경고는 저들의 생애 가운데서 부자가 되려고 아주 열성적이어서 그리스도의 말씀을 상실하고 살아가는 그분의 추종자라 공언하는 이들과 현저한 대조를 이룬다. 탐심은 말세에 가장 흔하고 유행하는 죄이며 영혼을 마비시키는 영향력을 갖고 있다.

P 형제여, 부자가 되려는 갈망이 그대의 마음의 중심적인 생각이다. 돈에 대한 이 한 가지 정욕이 모든 높고 고귀한 생각을 마비시켰고, 타인의 필요와 관심에 대해 무관심한 자로 그대를 만들었다. 그대는 거의 무쇠 조각처럼 감화를 받지 않는다. 548 그대의 금과 은은 부패하였고, 영혼을 잡아먹는 암과 같이 되었다. 재물이 늘어나는 것만큼 자선을 베풀었다면, 그대는 돈을 그대가 선을 행할 수 있는 도구로 간주했을 것이다. 탐심과 관련하여 인간의 위협을 아시는 우리 구주께서는 이 무서운 해악에 대해 방비책을 준비하셨다. 그분께서는 구속의 계획이 자선으로부터 시작해서 자선에서 끝나도록 계획하셨다. 그리스도께서는 무한한 희생으로 당신 자신을 드리셨다. 이것은 그 자체로서 탐심을 직접적으로 가로막으며, 자선을 드높인다.

끊임없이 자기를 부인하는 자선은 이기심, 탐심과 같은 암적인 죄에 대한 치유책이다. 하나님께서는 조직적인 자선을 통해서 당신의 사업이 유지되며 고통을 겪고 있는 자와 궁핍 속에 빠져 있는 자들의 필요를 채우도록 계획하셨다. 그분께서는 주는 것이 습관이 되도록 하셨으며, 이것을 통해서 위험하고 기만적인 탐심의 죄의 효과를 상쇄하도록 하셨다. 끊임없이 주는 것은 탐심을 죽게 한다. 조직적인 자선은 재물을 얻자마자 신속하게 탐심을 가진 이에게서 떼어 놓아 그들이 속한 바 주님께 그들을 헌신하게 하기 위해서 하나님의 질서 속에서 계획되었다.

이 제도는 인간이 저들이 날마다 번 돈으로 무엇인가를 주도록 하며, 그들의 주님을 위해 모든 투자한 것의 이익 중 한 부분을 저축하도록 한다. 조직적인 자선에 대한 하나님의 계획을 끊임없이 실천함으로 탐심은 약화되고, 자선은 강화된다. 만일 부가 증가한다면, 경건하다고 공언하는 인간들조차도 그 위에 저들의 마음을 쏟는다. 더욱 더 많이 가질 수록, 그들은 주님의 금고에 더욱 더 적게 드린다. 이렇게 하여 재물은 인간을 이기적이 되도록 하며 축적은 탐심을 더욱 크게 할 뿐이다. 그리고 이러한 악은 적극적인 활동으로 강화된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위험을 아시며, 우리 스스로의 멸망을 방지하기 위한 방책으로 우리를 두르셨다. 그분께서는 자선을 끊임없이 행사하기를 요구하시는데, 이는 선한 일을 행하는 습관의 힘으로써 그 반대 방향으로 달려가는 습관의 힘을 깨뜨리려 함이다.

하나님께서는 매주일마다 자선을 위해 자금 중 어느 만큼의 분량을 요구하시는데 이는 이 선한 일을 자주 행함으로 말미암아 마음이 흐르는 시냇물처럼 열려서 닫히지 않게 하고자 함이다. 실천을 통해서 자선은 끊임없이 확장되고 강화되며, 결국 그것은 원칙이 되어 영혼을 지배한다. 549 이기심과 탐심이 심령 속에 조금이라도 깃들이도록 허용하는 것은 영성에 아주 위태롭다.

하나님의 말씀은 희생에 관련해서 많이 말하고 있다. 부는 주님께로부터 오며 그분께 속한다. “부와 귀가 주께로 말미암고”(대상 29:12). “은도 내 것이요 금도 내 것이니라 만군의 여호와의 말이니라”(학 2:8). “이는 삼림의 짐승들과 천산의 생축이 다 내 것이며”(시 50:10). “땅과 거기 충만한 것과 세계와 그 중에 거하는 자가 다 여호와의 것이로다”(시 24:1). 부를 얻을 능력을 주시는 분은 다름 아닌 그대의 주 하나님이시다.

부란 그 자체로는 일시적이고 만족을 채워 주지 못한다. 우리는 불확실한 부를 신뢰하지 말도록 경고를 받고 있다. “정녕히 재물은 날개를 내어 하늘에 나는 독수리처럼 날아가리라”(잠 23:5). “너희를 위하여 보물을 땅에 쌓아 두지 말라 거기는 좀과 동록이 해하며 도적이 구멍을 뚫고 도적질하느니라”(마 6:19).

“재물은 진노하시는 날에 무익하나”(잠 11:4). “그들의 은과 금이 여호와의 분노의 날에 능히 그들을 건지지 못할 것이며”(습 1:18). “너는 분격함을 인하여 징책을 대적하지 말라 대속함을 얻을 일이 큰즉 스스로 그릇되게 말지니라”(욥 36:18). 나의 형제여 이 경고의 말씀은 그대의 경우에 합당하다.

P 형제여, 그대는 영생을 위해 어떻게 대비하고 있는가? 다가오는 시대에 영원한 기쁨을 확보해 줄 어떤 기초를 그대는 갖고 있는가? 오 하나님께서 그대를 일깨워 주시기를 바란다! 나의 사랑하는 형제여 지금, 바로 지금, 하나님의 금고에 그대의 이익과 부를 넣기 위하여 열렬한 노력을 기울이기 시작하라. 한 푼의 돈도 그대의 것이 아니다 모두가 하나님의 것이며, 그대는 하나님께서 그대에게 주사 선한 사업에 그대로 하여금 바치도록 하신 것을 자기 것이라고 주장해 왔다. 그대의 시간은 매우 짧다. 그대의 온힘을 기울여 일하라. 회개를 통해서 지금 그대는 사유함을 얻을 수 있다. 그대는 이 땅의 소유를 움켜쥐던 손길을 펼쳐서 하나님께 그대의 애정을 붙들어 매어야 한다. 그대는 회심한 사람이 되어야 한다. 하나님과 더불어 비통해 하라. 영원히 멸망받는 것에 만족하지 말고, 영원히 늦기 전에 구원을 위해 노력하라.

현재 잘못을 바로잡기에 너무 늦지는 않았다. 시간을 속량함으로 지나간 과오에 대한 그대의 회개를 나타내라. 그대가 남에게 잘못한 데 대해서는 그대의 마음 속에 떠오르는 대로 보상하라. 550 이것이야말로 하나님의 용서하시는 사랑에 대한 그대의 유일의 소망이다. 그것은 마치 오른눈을 뽑아 내고, 오른팔을 잘라내는 것 같을 것이나, 이 이상의 다른 길이 그대에게는 없다. 그대는 반복해서 노력했지만, 돈을 사랑하기 때문에 그대는 실패를 하였는데, 그 중 어떤 돈은 아주 정직하게 번 것이 아니다. 그대는 배상을 통해 과거를 속량하도록 노력하지 않았다. 그대가 이 일을 시작할 때에, 그대에게는 소망이 있을 것이다. 만일 몇 날도 남지 않은 그대의 인생살이 동안에 그대가 지금까지 살아왔던 길을 계속하기로 선택한다면, 그대의 경우에는 절망적이다. 그대는 두 세상 모두를 잃게 될 것이다. 그대는 하나님의 성도들이 하늘 도성에서 영광스럽게 변하고, 그대는 내쫓김을 당한 것을 보게 될 것이다. 그대는 무한하신 대가를 지불하고 그대를 위해 샀으되 그대가 이 땅의 부귀를 얻기 위해 팔아 버릴 정도로 그 가치를 별로 인정하지 않은 그 고귀한 삶에 전혀 참여하지 못하게 될 것이다.

지금 그대에게는 시간이 별로 남아 있지 않다. 그대는 일하겠는가? 그대는 회개하겠는가? 혹은 그대는 준비되지 않은 채로 돈을 경배하며 그대의 재물을 자랑하면서 하나님과 천국을 잊은 채로 죽겠는가? 미약한 노력과 분투로는 결코 세상에서 그대의 애정을 끊지 못할 것이다. 예수께서 그대를 도우실 것이다. 그대가 기울이는 모든 열렬한 노력 속에 그분께서는 그대 곁에 계셔서 그대의 노력을 축복하실 것이다. 그대는 열렬한 노력을 기울여야 하며, 그렇지 않을진대 그대는 멸망을 당할 것이다. 내가 그대에게 경고하노니 결코 한 순간도 지체하지 말라. 바로 지금 시작하라. 그대는 오랫동안 그대의 탐심과 작은 거래들을 통해서 그리스도인의 이름에 수치를 돌려 왔다. 지금 그대는 정반대 방향으로 일함으로써, 모든 이로 하여금 하나님의 진리 속에는 인간 본성을 변화시키는 능력이 있다는 것을 보게 해 줌으로써, 그것을 존귀하게 할 수 있다. 하나님의 능력을 힘입어, 그대가 뜻하기만 하면, 그대의 영혼을 구원할 수 있다.

그대에게는 즉각적으로 시작해야만 할 과업이 있다. 마치 사단이 시험의 광야에서 그리스도의 편에 섰던 것과 마찬가지로 그는 그대의 곁에 설 것인데, 이는 온갖 논리로 그대를 정복하고, 그대의 판단을 왜곡시키고, 의와 공평에 대한 그대의 감각을 마비시키기 위해서이다. 만일 그대가 한 가지 면에 공의를 행하였다면 그대는 사단이 자기의 논리로 그대의 선한 충동을 억눌러 버리도록 기다리지 말아야 한다. 그대는 너무 오랫동안 이기심과 탐심에 지배를 받아 왔기 때문에 그대 자신을 신뢰할 수 없다. 나는 그대가 하늘을 상실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나는 그대의 생애의 이기적인 행실, 그대의 주도 면밀한 계획과 계산, 그대의 거래, 그대의 형제들과 동료 인간들로부터 그대가 착취해 낸 이익에 대해 보았다. 551 하나님께서는 책에 그 모든 경우를 기록해 놓으셨다. 그대는 그대의 지성을 열어 어느 곳에서 그대가 지나쳤는지 깨닫고, 회개하여 과거를 속량하도록 하나님께 기도하지 않겠는가?

P 형제여, 너무 늦기 전에 하나님께서 그대를 도와주시기를 바란다.

목회자의 근면

나는 우리의 젊은 목회자들이 하나님의 신성한 사업에 자격을 갖추지 못한 채로 일터에 들어가서 진리를 다른 사람들에게 가르치는 일에 종사할 위험이 있음을 보아 왔다. 그들은 이 시대를 위한 사업의 신성성에 대해 올바른 인식이 전혀 없다. 그들은 사업에 참여하고 싶어하지만, 의무의 길에 직접적으로 놓여져 있는 책임을 지는 일에는 실패한다. 그들은 거의 부담이나 불편을 초래하지 않는 일을 하며, 그들의 온 마음을 사업에 바치는 것은 등한히 한다.

어떤 이들은 너무 게으르기 때문에 사업적인 일에 성공을 거둘 수 없고, 개인적인 능력에 있어서 그들을 선한 그리스도인이 되게 할 체험을 얻지 못한다. 그러면서도 그들은 여느 모든 사업 중에서 가장 힘든 일, 곧 정신을 취급하고 영혼들을 오류로부터 진리로 돌아서게 노력하는 사업에 참여할 만한 능력이 있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목회자들 중에는 그 마음이 진리로 성화되지 않은 이들이 있다. 그러한 모든 인물들은 죄인들에게 걸림돌이 되고 진실된 일꾼들의 길을 가로막는다. 사업을 행하는 것보다도 그들이 하나님의 사업에 손해를 입히지 아니하도록 올바른 사상으로 교육하는 일에는 더욱 더 고된 수고가 필요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영광을 받으실 수 없고, 그분의 사업은 복음 목회자가 되기에 필요한 자질이 전적으로 결여되어 있는 비헌신적인 일꾼들에 의해 전진 될 수 없다. 다른 이들을 위해서 일하고자 나아가는 어떤 젊은 목회자들은 그들 스스로가 성경 상의 진정한 경건으로 철저히 회심해야 할 필요가 있다.

552 나는 _______에 있는 R 형제의 경우를 보았는데, 그의 경우는 다른 이들의 경우를 많은 면에서 대표한다. R 형제는 하나님의 사업에 전혀 유익을 끼치지 못하고 있으며, 철저히 회심하지 않는 한 결코 그렇게 하지 못할 것이다. 하나님의 포도원에 일꾼으로서 하나님에 의해 받아들여지기 전에 그 자신이 먼저 깨달아야 할 성품상의 결점을 그는 많이 갖고 있다. 하나님의 사업은 신성하다. 우선, R 형제는 인간을 변화시키고 회심이라고 불리는 심령의 변화를 겪지 않았다. 그에게는 두뇌상의 신앙만이 있을 뿐이며, 그가 다른 이들에게 설득력 있게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을 지적해 주기 전에 그의 생애 속에서 심령에 역사하시는 하나님의 은혜를 체험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이 시대를 위한 사업은 전적으로 엄숙하고 중요하기 때문에 부정한 손과 불결한 마음으로는 취급될 수 없다.

R 형제에게는 매우 불행한 기질이 있다. 이것 때문에 그와 그의 가장 훌륭한 친구들이 고통을 겪는다. 그는 본성적으로 시기심과 의심과 책잡는 정신이 강하다. 그와 가장 가까이 관련된 이들은 이것을 아주 깊이 느낄 것이다. 그는 자아를 매우 사랑하고, 자기 자신을 아주 높게 평가한다. 그리하여 그가 특별히 여겨지지 않거나 주목의 대상이 되지 않으면, 누군가가 비난을 받아야 할 것처럼 느낀다. 과오는 그에게 있다. 그는 허영심을 과시하기 좋아한다. 그는 다른 이들의 동기에 대해 의심을 품으며, 이러한 감정 가운데서 지극히 편협적이고 이기적인 정신을 나타낸다. 사실상 그의 겸손하지 못하고 헌신되지 못한 마음 속에 참된 악이 존재하고 있는 때에, 그는 다른 이들이 일하려는 계획에 대해서 질문할 것도 많고, 책잡을 것도 많고, 비난할 것도 많다고 생각한다. 그 안에 있는 자아, 이것이 죽어야 하며, 그는 예수님,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신 예수님께 배워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그는 그리스도인 품성을 완성하는 일에 실패할 것이요, 결국 하늘을 얻는 일에 패배할 것이다.

R 형제는 나름대로의 방법대로 다른 이들에게 진리를 가르치고자 함으로 실패를 저질렀다. 그의 정신은 영혼을 구원하는 것이 아니다. 자아가 그의 모든 노력 속에 혼합되어 있다. 그는 자기 옷에 관한 한 외형적인 일에 너무 까다로운데, 마치 옷이 그리스도의 목회자로 임명이라도 하는 것처럼 행한다. 그러나 그는 영혼의 내적인 단장을 등한히 하였다. 그는 올바른 모형이신 그리스도의 품성을 닮아 아름답고 조화된 성격을 추구하는 일의 필요성을 깨닫지 못하였다. 553 예수님의 생애를 특징지었던 온유와 겸손이 심령을 구원하고, 영혼에 접근할 수 있게 해준다. 그러나R 형제가 자기 스스로의 정신을 품고 다른 이들에게 이야기할 때, 백성은 자아가 너무 많이 표출되고 겸손의 정신이 너무 적게 표출되는 것을 보기 때문에 그들의 마음은 감동을 받지 못하고, 그가 설교할 때에 점점 굳어지고 냉랭하게 되는데, 이는 설교에 신령한 열정이 결여되어 있기 때문이다.

R 형제의 자만적이고, 자고적인 정신은 떨쳐 버려져야 한다. 그는 자기가 죄인이라는 것을 알아야 하며, 이 타락한 세상의 도덕적 흑암을 뚫고 전진하여 구원받아야 할 필요가 있는 영혼들에게 도달하기 위해서는 하나님께로부터 끊임없이 은혜와 능력을 얻어야 할 필요가 있음을 느껴야 한다. 그는 외형적으로 복음 목회자의 고결함을 갖추었지만, 경건의 비밀에 대한 진실된 체험과 신령한 뜻에 대한 지식이 진리를 증거하는 일에 성공을 거두려면 필수적이라는 것을 깨닫지 못하였다.

R 형제는 너무 냉정하고 동정심이 부족하다. 그는 그리스도의 생애를 특징지었던 그리스도인적인 단순성과 온유함과 사랑으로써 심령들에게 직접 접근하지 못한다. 이러한 면에서 영혼의 구원을 위해 수고하는 모든 사람이 그리스도의 생애를 통해서 그에게 주어진 모본을 본받는 일이 필수적이다. 만일 주님의 포도원의 일꾼이 되기에 합당한 자로 스스로 교육하는 일에 실패한다면, 그러한 이들을 그대로 놓아두지 않는 편이 낫다. 하나님의 사업에 정말 손해와 손상을 입히는 이들, 그리스도교의 표준을 끊임없이 낮추는 이들을 유지시키기 위해 하나님의 금고를 사용하는 일은 한심한 정책이 될 것이다.

성공적인 목회자가 되기 위해서 책에서의 지식 이상의 것이 필요하다. 영혼을 위해 수고하는 일꾼들에게는 정직, 지성, 근면, 활력, 재치가 필요하다. 이 모든 것은 그리스도의 목회자들의 성공에 지극히 필수적이다. 이러한 자질을 갖춘 이 중 아무도 열등하게 될 사람은 없으며, 오히려 그것은 지배적인 영향력을 끼칠 것이다. 하나님의 사업의 일꾼들이 자기가 위하여 수고하고 있는 이들의 신임을 얻지 못한다면, 그는 거의 선을 이룰 수 없다. 주님의 포도원의 일꾼들은 악을 저항하고 인생의 다양한 시련들 속에서 의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위로부터 날마다 능력을 얻어 와야 하며, 그의 영혼은 그의 구속주와 더불어 조화를 이루어야만 한다. 그는 예수께서 일하셨던 것처럼 일하는 예수님의 동역자가 될 수 있으며, 그분께서 사랑하셨던 것처럼 사랑할 수 있다. 554 그는 예수님처럼 품성에 대한 가장 강력한 시험을 견딜 수 있는 도덕적 능력을 소유할 수 있다.

R 형제는 단순성을 계발하여야 한다. 그는 자신의 거짓 고결성을 내팽개치고, 하나님의 영께서 들어오셔서 그의 생애를 성화시키고, 향상시키고, 정화시키고, 고상하게 하시도록 해야 한다. 그때에야 그는 진정한 복음 목회자들이, 진리의 빛을 받아들이지 않는 한 필경 멸망할 수밖에 없는 위험 속에 빠져 있는 이들에게 엄숙한 경고의 기별을 제시할 때 느끼는 영혼에 대한 부담을 감당할 수 있다. 그의 구속주께로부터 얻어온 이러한 위엄은 신령한 은혜로 단장할 것인데, 이는 그것을 통해서 그가 예수 그리스도로 더불어 밀접한 연합 가운데 들어가게 되기 때문이다.

나는 R 형제의 생애의 앞쪽으로 가 보기도 하고, 뒤쪽으로 가서 그가 다른 이들에게 진리를 가르치기 위해 노력하고 있던 때의 그 수고의 결과를 살펴보았다. 나는 소수의 사람이 듣고자 하며, 두뇌에 관한한 확신에 이르게 되는 것을 보았다. 그러나 R 형제는 하나님의 은혜와 그분의 구원의 능력에 관하여 날마다 체험적이고 살아 있는 지식을 갖지 못하였으며, 자기가 소유하고 있지 못한 것을 다른 이들에게 가져다 줄 수 없다. 그는 진정으로 회심한 사람의 체험을 갖고 있지 못하다. 그런데 어떻게 하나님께서 그를 죄인들에게 축복이 되게 하실 수 있을까? 그는 맹인을 인도하려고 애쓰지만 스스로가 눈먼 사람이다.

나는 그의 사업이 다른 이들에게 좋은 일터를 망쳐 놓고 있음을 보았다. 진심으로 하나님께 헌신한 이들, 사업의 부담을 느끼는 어떤 이들은 그가 성공도 못하고 노력만 허비한 장소들에서 선을 행하고 영혼들을 진리 가운데로 이끌 수 있었지만, 그의 피상적인 수고 후에 황금 기회는 지나가 버렸다. 확신을 얻고 부드럽게 될 수 있었던 심령들이 그의 노력을 통해서 굳어지고 편견을 갖게 되었다.

나는 그의 수고의 결과로 심히 가치 있는 영혼들이 얼마나 진리를 고수하고 있는지 보았다. 나는 그가 얼마나 세심하게 영혼들을 보살폈으며, 마땅히 말씀의 봉사에 수반되어야 할 영혼을 굳세게 하고 격려하는 일에 그가 어떻게 일했는지 살펴보았다. 그로부터 진리에 대한 첫인상을 받지 않았더라면 훨씬 더 나은 상태 가운데 나아갈 수 없었을 사람을 나는 볼 수 없었다. 시냇물이 그 샘보다 더 높게 흐른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555 죄인에게 진리를 전파하는 이는 무서운 책임을 지고 있다. 영혼을 그리스도께로 회심시키든지, 혹은 그의 노력을 통해서 그들을 그릇된 방향으로 이끌든지 할 것이다.

나는 R 형제가 게으른 사람인 것을 보았다. 그는 쾌락과 안일을 좋아한다. 그는 육체 노동을 사랑하지 않으며, 또한 말씀을 연구하는 일에 정신을 집중하기를 좋아하지 않는다. 그는 일을 게으르게 처리한다. 그의 마음은 그 일에 두지 않으면서도 어떤 곳에 가서 거기에 진리를 전하려고 한다. 그는 사업에 대한 부담을 전혀 느끼지 않으며, 영혼에 대한 진정한 부담도 없다. 그의 심령 속에는 영혼에 대한 사랑이 없다. 그는 성향에 이끌려 사업으로부터 돌아서고, 기분에 좌우되고, 일터를 떠나서 자기 가족에게로 돌아간다. 그에게는 자아 부정, 안일과 성향을 희생시키는 일에 있어서 체험이 결여되어 있다. 그는 일을 너무 많이 급료와 관련짓는다. 그는 자기 일에 몰두하지 않으며, 인내나 열성도 없이 여기저기 변죽만 울릴 뿐이고, 따라서 전혀 성공을 거두지 못한다. 하나님께서는 이러한 모든 공언뿐인 일꾼들에 대해 진노하신다. 그들은 매사에 불성실하다. 그들의 양심은 민감하거나 부드럽지 아니하다.

진리를 도처에 전하되 일을 관철하기 위한 용기와 활력과 기지가 부족한 것은 큰 실수이다. 왜냐하면 이러한 곳들은 철저하고 인내성 있는 노력을 심히 필요로 하는데, 그런 노력 없이 사업이 방치되기 때문이다. 일이 어려워지고, 반대가 일어날 때, 그는 금식과 기도와 애통함으로 하나님께 달려가는 대신에, 또한 구름이 거두어지고 흑암이 사라지기까지 믿음으로 빛과 능력의 근원이신 분에게 매달리는 대신에, 비겁하게도 후퇴한다. 의심과 반대의 세력으로 더불어 투쟁하는 중에 믿음은 굳건하게 자란다. 이러한 시련을 통해서 얻은 체험은 가장 값비싼 진주보다도 더욱 가치가 있다.

R 형제여, 그대의 수고의 결과는 그대에게 수치를 안겨 주었다. 하나님께서는 그것들을 받으실 수 없다. 그대가 설교를 그치고, 책임이 덜 중요한 사업에 참여하는 것이 하나님의 사업에 더욱 유익될 것이다. 그대의 손으로 일하러 나가는 것이 그대에게 더욱 나을 것이다. 556 하나님 앞에서 그대의 심령을 낮추라. 일시적인 일에 충실하라. 그대가 작은 일에 성실하다는 것을 보여줄 때, 하나님께서는 그대에게 더욱 큰 책임을 맡기실 것이다. “지극히 작은 것에 충성된 자는 큰 것에도 충성되고 지극히 작은 것에 불의한 자는 큰 것에도 불의하니라”(눅 16:10). 그대에게는 신앙적인 사물에 더욱 깊은 체험이 필요하다. 내가 그대에게 권면하노니 그대의 손으로 직접 일하러 나가라. 그리고 그대 자신을 위한 체험을 주시기를 하나님께 열렬히 구하라. 예수님께 매어 달리라. 그리고 그대가 회심한 사람. 온유하고 평안한 정신의 소유자가 될 때까지 복음 목회자의 책임을 결코, 감히 지려고 하지 말라. 위로부터의 능력으로 옷입을 때까지 하나님의 사업에서 떨어져 있는 것이 그대에게 필요하다. 그리스도께서 그 노력에 함께 하시고 자아가 시야에서 사라지지 않는한, 어떠한 인간도 영혼을 구원하는 일에 성공할 수 없다.

그리스도의 목회자는 모든 선한 일을 하기에 철저히 준비되어야 한다. 그대는 비참한 실패를 거두었다. 그대가 그리스도께로 영혼을 인도하는 일에 성공을 거두기 전에, 먼저 가족 사회에서 가장에게 합당한 부드러움, 사랑, 온유함, 고상한 인내, 진실된 예절을 나타내 보여야 한다. 만일 그대에게 가장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는 소수의 인원조차 제대로 관리할 지혜를 갖추고 있지 못하다면, 그대는 어떻게 특별히 그대에게 흥미도 갖고 있지 않는 더욱 큰 무리를 관리하는 일에 성공을 거둘 수 있겠는가? 그대의 아내는 진실로 철저하게 하나님께로 회심할 필요가 있다. 그대 부부 중 어느 한 사람도 우리의 신앙을 올바로 대변할 만한 상태 가운데 있지 않다. 그대 모두에게는 철저한 회심이 필요하다.

현재 하나님의 사업에서 은퇴하는 것이 그대에게 최선책이다. R 형제여, 그대에게는 인내도, 도덕적 용기도 없다. 그대는 이 시대에 하나님의 사업에 필수적인 이러한 품성상의 특질을 심히 결여하고 있다. 그대는 그리스도의 실제적인 목회자로서 성공을 거두는 데 필요한 실제적 생애에 있어서의 교육을 받지 않았다. 그대의 교육은 많은 면에서 결함을 갖고 있다. 그대의 부모는 그대의 품성을 읽지 않았으며, 그 결합을 극복하여 종국에 균형진 품성을 계발하고 굳건함 자아 부정, 자제, 겸손과 도덕적 능력을 소유할 수 있도록 그대를 훈련하지 않았다. 그대는 실제적인 생활이나 역경 속에서 인내하는 것에 대해 거의 알고 있지 못하다. 557 그대는 다른 사람들의 생각을 바꾸어 그대의 생각 안으로 돌아서게 하려는 욕망이 강하다. 이것은 그대가 젊어서 자만심을 갖고 스스로의 성향을 따른 결과이다.

그대는 그대 자신과 그대의 과오를 보지 않는다. 그대는 배우는 자가 되려고 하지 않으며, 오히려 가르치려는 열망이 강하다. 그대는 스스로의 견해를 형성하여 지쳐 버릴 만큼 집요하게 그대 자신의 특별한 사상에 집착한다. 그대는 그대의 요점을 전달하는 데 조급하게 속을 태우고 있으며, 그대의 안중에는 그대의 사상이 이 사업에 인정받는 도덕적 가치가 있는 인물들의 체험적 판단보다도 훨씬 더 중요하다. 그대는 칭찬을 받게 할뿐 아니라 그대를 가치 있는 인물로 만들어 줄 만한 능력이 그대에게 있다는 생각으로 우쭐댄다. 그대는 편향적인 교육을 받았다. 그대는 가정의 의무와 일상적인 생애의 의무에 전혀 마음이 쏠리지 않으며 그것을 사랑하지 않는다. 그대가 교역에 종사하지 말아야 할 다른 어떤 이유가 전혀 없다면, 게으름이야말로 그대를 목회직에서 자격을 박탈하기에 충분하다. 사업에는 설교자보다도 일꾼이 더욱 필요하다. 인생의 모든 직업 중에서 이 말세에 하나님의 사업보다도 열렬하고, 층성되고, 인내성 있고, 자아 희생적인 일꾼이 더욱 필요한 곳은 아무 데도 없다.

영생을 얻는 일은 최우선적인 고려 사항이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사업에 느림보를 전혀 원하지 않으신다. 임박한 진노로부터 도피하도록 죄인들을 경고하는 사업에는 영혼에 대한 부담을 지닌 사람, 어떠한 구실이라도 하여 책임을 회피하거나 사업에서 떠나가려는 자세를 갖고 있지 않는 열렬한 사람을 필요로 한다. 작은 실망은 마치 불쾌한 일기나 상상 속의 허약함처럼 R 형제를 활동으로부터 물러가도록 하는 데 충분한 구실이 되는 것처럼 보인다. 그는 자기에 대한 동정심에 호소하려고까지 할 것이다. 그리하여 책임을 져야 할 때에 그는 실행하기를 꺼리며, 게으름이 아우성칠 때에 게으른 습관과 식욕에 방탕함으로 그의 전 신체 조직이 무활동에 의하여 막히지 않은 한 그에게는 아플 하등의 이유가 없는 때에, 그는 흔히 아프다는 핑계를 댄다. 생명과 건강의 법칙을 엄격하게 준수하였다면 그는 훌륭한 건강체가 되었을 것이요. 그의 모든 습관을 통해서 건강 개혁에 관한 빛을 전하게 되었을 것이다.

558 R 형제는 전적으로 개혁하지 않는 한, 이 말세 사업을 위한 인물이 아니다. 하나님께서는 너무 게을러서 신체적 노동에 종사할 수 없고, 세상에 시험하는 경고의 기별을 전할 수 없는 목회자들을 부르지 않으신다. 그분께서는 당신의 사업에 목회자들을 원하신다. 실질적이고, 열렬하고, 자아 희생적인 목회자는 무엇인가를 성취할 것이다.

R 형제여, 다른 이들에게 그대가 진리를 가르치는 것은 전적으로 실수였다. 만일 하나님께서 사람을 부르신다면, 그분께서는 그대처럼 실제적인 생활과 영적인 사물에 거의 경험이 없는 인물을 취하실 정도로 큰 실수를 저지르지 않으신다. 그대에게는 말에 관한 한 잘 말할 수 있는 재능이 있지만, 하나님의 사업에는 헌신적이고 활력적인 인물이 필요하다. 이러한 특성을 그대는 계발할 수 있을 것이다. 만일 그대가 하려고만 한다면 그것들을 얻을 수 있다. 견인 불발의 노력으로 현재 그대가 실패하고 있는 정반대의 자질들을 계발함으로 그대는 어려서부터 증가시켜 온 그러한 품성상의 결함들을 정복하기를 배울 수 있다. 시시때때로 그저 나가서 백성에게 말한다고 해서 하나님을 위해 일하는 것이 아니다. 그 속에는 진실된 사업이 없다.

하나님을 위해서 일하는 이들은 강단에서 설교할 때에 사업을 시작한 것에 지나지 않는다. 이 일 후에 진실된 수고가 따라야 하는데, 곧 집집을 방문하고, 가족들로 더불어 대화하고, 그들과 더불어 기도하고, 우리가 축복을 끼쳐 주기를 원하는 이들에게 동정을 품고 가까이하는 일을 해야 한다. 그가 방문하는 가정의 세속적인 부담과 염려들을 경성하여 깨닫고 인식하며, 육체적 수고에 참여함으로 그가 할 수 있는 껏 그들의 짐을 덜어 주기 위해 애쓰는 것은 그리스도의 목회자의 품위에서 벗어난 일이 아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그는 반대를 해제시키고 편견을 타파하는 영향력을 소유하게 될 것이며, 이러한 것은 만일 그가 다른 모든 면에 그리스도의 목회자로서 충분한 능력을 소유했다 할지라도 얻을 수 없는 것이다.

우리의 젊은 목회자들은 좀더 연로하고 좀더 경험이 있는 이들이 지고 있는 것과 같은 글쓰는 부담이 없다. 그들은 마음에 부담을 주고 사람을 소모시키는 다중의 의무를 지고 있지 않다. 그러나 바로 이러한 부담이야말로 그리스도인 체험을 완성시키고, 도덕력을 주고 하나님의 사업에 참여한 사람들을 강하고 유용한 인물로 만들어 준다. 559 부담과 못마땅한 책임을 회피하게 될 때에 우리의 목회자들은 신앙적 위기의 때에 신뢰할 수 있는 강한 인물이 결코 되지 못할 것이다. 우리의 많은 젊은 목회자들은 하나님의 사업에 마치 아기처럼 허약하다. 여러 해 동안 진리를 가르치는 일에 종사한 어떤 이들도 아직까지 훌륭한 일꾼이 아닌데, 그들은 부끄럽게 여길 필요가 없다. 그들은 반대하는 영향력에서 불리어 나옴으로써 체험 면에서 강하게 성장하지 못하였다. 그들은 도덕적 근육을 강화시키고, 영적 능력을 줄 그러한 활동으로부터 스스로 구실을 대고 빠져 나왔다. 그러나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장성한 분량의 사람이 되려면 그들에게 필요한 것은 바로 이 체험이다. 그들은 의무와 책임을 회피함으로 영적 능력을 전혀 얻지 못하였으며, 게으름 속에 빠지고 안일과 쾌락을 추구하는 이기적인 사랑 속에 빠졌다.

R 형제는 말로써 자기의 사상을 옷 입히는 재능에는 부족함이 없으나 영성과 진정한 심령의 성결이 부족하다. 그는 진리의 샘으로부터 친히 깊이 들이마시지 않았다. 만일 그가 하나님의 역사를 연구할 수 있는 황금과 같은 기회를 활용하였더라면, 현재 그는 유능한 일꾼이 되었을 것이나, 그는 너무 게을러서 마음을 집중할 수 없고 스스로 우리 소망에 관한 이유들을 배울 수 없다. 그는 지성적 노력이나 활동, 심사숙고함, 기도하며 명상하는 일 등이 없이 다른 이들의 마음과 다른 이들의 펜을 통해서 흘러나온 자료들에 만족하고 있다.

R 형제는 성경을 연구하는 일에나 신체적 노동을 하는 일에 전념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그는 쉬운 길을 선호하고 있으며, 아직까지 그는 하나님의 사업의 부담에 대해서 체험적으로는 아무것도 모른다. 스스로 진리를 열심히 탐구하기보다도 다른 이들의 생각을 반복하는 것이 그에게는 훨씬 쉽다. 목회직에 합당하게 되는 것은 오로지 개인적인 노력, 주도면밀하게 지성을 쏟는 일, 그리고 사업에 대한 헌신을 통해서이다.

그리스도께서는 “너희는 세상의 소금이니 소금이 만일 그 맛을 잃으면 무엇으로 짜게 하리요”(마 5:13)라고 말씀하신다. 소금 맛은 신령한 은혜이다. 진리를 전진시키기 위해 기울인 모든 노력은 하나님의 성령께서 그에 따르지 않는 한 거의 가치가 없다. 그대는 진리를 가르치는 유희를 해 왔다. 560 그대의 마음은 스스로의 성향을 따라 안일과 쾌락을 추구해 왔다. 그대와 그대의 아내는 하나님의 사업의 신성성에 대한 진실된 인식을 전혀 갖고 있지 않다. 엄격한 생애의 의무, 특히 다가오는 심판에 대해 세상을 경고하는 사업과 관련된 책임을 지는 것보다도, 그대 두 사람 모두는 스스로의 환상을 즐겁게 하는 일, 안일과 쾌락에 대한 그대의 욕망을 만족시키기 위해 궁리하는 일에 생각을 더욱 많이 기울이고 있다.

그대는 S 형제가 부담을 짊어지고 육체 노동 중에 쇠약해지고 있는 것을 보았다. 그러나 그대는 자신의 안일을 지극히 사랑하고 스스로의 중요성을 유지하기를 너무 원한 나머지 고립적으로 행하였으며, 누군가가 마땅히 행해야 할 의무에서 빠져나왔다. 그대는 아무에게도 유익을 끼치지 못하면서 안일하게 게으른 나날을 보냈고, 그리하여 그대는 양심적으로 아무런 가책도 없이 게으름으로 거의 모든 시간을 허송하면서도 하나님의 금고로부터 급료를 받기에 이르렀다.

그대 자신의 행동을 통해서 그대에게는 신성한 사물에 대한 높은 인식이 없다는 것을 드러내었다. 그대는 하나님의 것을 도적질하였으며, 지금 그대는 철저한 회개의 일을 해야 한다. 다른 이를 가르치려고 시도하지 말라. 그대가 돌이킨 후에 그대의 형제들을 굳세게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그대와 같은 성격의 특성을 가지고 있는 인물을 당신의 포도원에서 전혀 사용하지 않으신다. 그대가 이러한 특성을 지워 버리고, 하나님의 형상을 띠게 될 때에, 그대는 하나님의 사업을 위하여 일할 수 있다. 그대는 거의 모든 것을 배워야 하되 짧은 시간 안에 이 모든 것을 배워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열성껏 일하고, 요점적인 일을 하도록 그대를 도우신다. 나는 일반적인 원칙에 관해서 훨씬 더 많이 썼지만, 현재로서는 그대에게 그것을 줄 만한 시간을 발견할 수가 없다

개혁자로서의 부모

1875년 1월 3일, 나는 우리 중에 아무도 매 단계마다 우리를 따르고 있는 위험에 대해서 인식하지 못하고 있음을 보았다. 우리에게는 잠들 줄 모르는 원수가 있지만, 우리는 깨어 있지 않으며, 사단의 유혹을 저항하고 그의 간계를 물리치기 위해서 열렬한 노력을 기울이지 않는다.

561 하나님께서는 이 말세에 우리에게 비치도록 건강 개혁의 빛을 허용하셨으며, 우리는 빛 가운데서 행함으로 우리가 노출될 수 있는 많은 위험으로부터 탈피할 수 있다. 사단의 시험은 식욕에 방종하고 성향을 만족시키며, 부주의하게 우매한 생활을 하도록 인간 가족을 이끌기 위하여 그들에게 강력하게 역사하고 있다. 사단은 개인적인 쾌락의 생활과 동물적 본능을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일에 매력을 갖게 한다. 음란이 경고를 울릴 만한 수준에까지 횡행하고 있으며 생명의 조직을 파괴시키고 있다. 이것뿐 아니라 도덕력도 희생이 된다. 부절제의 방종을 통해서 신체와 정신의 활기가 감소되고 있다. 그것을 통해서 사람은 원수의 영역에서 정복을 당하는데, 그 곳에서 사단은 시험하고 괴롭히고 결국 자기가 원하는 대로 의지를 조종한다.

식욕적인 면에서 정복을 당하고 담배를 마음대로 피운 이들은 그들의 정신적·도덕적 능력을 약화시키고, 노예화되어 동물 수준에 이른다. 주정 음료에 대한 욕구에 방종하게 될 때,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으로 만들어진 자기 자신을 야수의 수준에까지 비하시키는 한 모금의 음료를 자발적으로 자기 입에 갖다 바치는 셈이 된다. 이성이 마비되고, 정신은 무감각하게 되고, 동물적 정욕은 자극을 받고, 가장 저열한 성격의 범죄가 뒤따르게 된다. 만일 인간이 매사에 절제한다면, 만일 그가 주정 음료와 담배를 건드리지도, 맛보지도, 취급하지도 않는다면, 이성은 모든 것을 그 손에 장악하고 동물적 식욕과 정욕을 지배하게 될 것이다. 이 바쁜 시대에 자극이 적은 음식일수록 더욱 좋다. 범사에 절제하고, 식욕을 단호하게 부정하는 것이 유일의 안전책이다.

사단은 그리스도께로 왔던 것처럼 식욕의 방종에 대한 압도적인 유혹을 몰고 인간에게로 온다. 그는 이 점에서 인간을 정복할 수 있는 자신의 능력에 대해서 잘 알고 있다. 그는 에덴의 아담과 하와를 식욕 면에서 정복하였고 그들은 저들의 지극히 행복한 고향을 상실하였다. 아담의 타락의 결과로 우리의 세상에 불행과 범죄가 얼마나 많이 쌓여졌는가. 모든 도시들이 온 우주의 흠이 되게 한 저열한 범죄와 반역적인 사악함을 통해 땅위에서 도말되었다. 식욕의 방종은 그들의 모든 죄악의 기초였다. 562 식욕을 통해서 사단은 정신과 존재를 지배한다. 생존하였을 뻔한 수천의 사람들이 일찌감치 무덤으로 직행하며, 육체적·정신적·도덕적 파산자가 된다. 그들은 훌륭한 능력을 소유했지만, 식욕에 방종하느라 모든 것을 희생하였고, 그것 때문에 그들의 정욕의 목 위에 굴레가 씌워졌다. 우리의 세상은 거대한 병원이다. 사악한 버릇이 증가하고 있다.

위험하지 않을지는 모르나 전철 안에 남아 있거나 환기가 철저히 되지 않는 북적이는 방안에 남아 있는 것은 상쾌하지 못한 일인데, 그 곳의 대기는 술과 담배 성분으로 물들어 있다. 담배를 사용하는 것이 알코올을 사용하는 것보다도 더욱 강력하게 신경 조직에 영향을 끼치는 적이 흔하다. 그것은 흥분시키는 술이 행하는 것보다도 더욱 강력하게 희생자를 노예의 쇠사슬로 묶는다. 그 습관은 정복하기가 더욱 힘들다. 신체와 정신은 많은 경우에 주정 음료보다도 담배를 사용함으로 더욱 철저하게 흥분하는데, 이는 그것이 더욱 교묘한 독이기 때문이다.

지난해에 그 진전을 막기 위해서 기울인 열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부절제는 도처에서 증가하고 있다. 나는 지금까지 기울였던 그 어떠한 노력으로도 부절제의 거대한 세력을 지배할 수 없음을 보았다. 절제 사업은 우리의 가정, 우리의 식탁에서 시작되어야 한다. 어머니들은 올바른 훈련과 교육을 통하여 거의 어떤 위치라도 감당할 능력을 가진 자녀들, 가정 생활의 의무를 존중히 여기고 즐거운 마음으로 행할 수 있는 자녀들을 세상에 내어 보내기 위하여 해야 할 중요한 일이 있다.

어머니의 일은 매우 중요하고 신성하다. 그는 자녀들에게 요람에서부터 자아 부정과 자제의 습관을 실천하도록 가르쳐야 한다. 어머니의 시간이 이 타락한 세대의 어리석은 일에 대부분 할애되고 그의 고귀한 시간을 의상이나 연회가 차지한다면, 그의 자녀들은 올바른 품성을 형성하기 위하여 반드시 필요한 교육을 받지 못하게 된다. 563 그리스도인 어머니의 염려가 단지 자녀의 외모적인 것에 그쳐서는 안 된다. 그의 자녀들은 건강한 신체와 선한 도덕심을 가져야 한다.

어느 곳에나 존재하는 부절제를 개탄하는 많은 어머니들은 그 요인을 발견할 만큼 깊이 살피지 않는다. 그들은 매일 식욕을 유발하고 과식을 조장하는 갖가지 음식과, 과도히 조미된 음식을 장만한다. 우리 미국인들의 식탁은 대개 사람을 술고래로 만드는 식탁으로 차려지고 있다. 많은 계층의 사람들에게 있어서, 식욕은 지배적인 원리가 되고 있다. 너무도 흔히 식사 때에, 식욕에 방종하거나 건강에 좋지 않은 음식을 먹는 자들은 누구나, 옳지 않은 식사 습관에 젖는 경향을 강화한 것에 비례하여 식욕과 다른 면에 있어서의 정욕의 욕구를 저항할 힘을 약화시키게 된다. 어머니들은 하나님과 세상에 대하여 잘 계발된 품성을 소유한 자녀들을 사회에 내어 보낼 책임이 있음을 깊이 느껴야 한다. 확고한 원리를 가지고 활동 무대에 오르는 남녀들은 이 타락한 세대의 도덕적 오염에 물들지 않고 설 준비를 갖추게 될 것이다. 저들의 황금 기회를 잘 활용하여 유용성과 의무에 대해서 그 자녀들을 제대로 교육하는 것은 어머니들의 의무이다. 그들의 시간은 특별한 의미에서 그 자녀들에게 속해 있다. 소중한 시간을 과시하기 위한 의복을 장만하는 일에 허비하지 말아야 하며, 그 자녀들에게 자아 부정과 자제의 필요성에 대해 인내성 있게 교훈하고 주의하여 가르치는 일에 사용하여야 한다.

그리스도인 여성으로 공언하는 많은 이들의 식탁이 위장을 자극하고 신체에 발열 상태를 조장하는 다양한 음식으로 날마다 차려지고 있다. 육식이 어떤 가정의 주된 식사이며, 그 결과로 그들의 혈액은 암과 연주창 체액으로 가득 차게 된다. 그들의 신체는 그들이 먹는 것으로 구성된다. 그러나 고통과 질병이 그들을 덮칠 때에, 그것은 섭리에 의한 고난으로 간주된다.

우리는 “부절제는 우리의 식탁에서 시작된다” 는 사실을 반복해서 말한다. 식욕의 방종이 제2의 천성이 될 때까지 계속된다. 차와 커피의 사용을 통해서 식욕은 담배를 탐하게 되고, 이것은 또다시 술을 탐하게 한다.

564 수많은 부모들은, 자아 희생의 습관에 대해서 저들의 자녀를 인내성 있게 교육하고 하나님의 모든 축복을 올바로 사용하는 방법에 대하여 저들에게 가르치는 의무를 회피하면서, 저들로 하여금 제멋대로 먹고 마시게 한다. 식욕과 이기적인 방종은, 만일 적극적으로 제지하지 않는다면, 키가 자랄수록 커지고, 힘이 세어질수록 세어진다. 이 어린이들이 혼자서 살기 시작하고 사회에서 그들의 위치를 잡게 될 때, 그들은 시험을 저항하기에 무력하게 된다. 도덕적 불순결과 총체적 악함이 도처에 횡행하고 있다. 식욕에 방종하고 성향을 만족시키려는 시험은 나이가 많아질수록 감소되지 않으며, 일반적으로 청년들은 충동에 지배를 받고 식욕의 노예가 된다. 대식가, 골초, 애주가와 술주정뱅이 속에서 우리는 결함 있는 교육의 해로운 결과를 본다.

부절제의 무서운 악에 대해 그리스도인 남녀들이 슬프게 탄식하는 것을 듣게 될 때 마음 속에 즉시로 질문이 떠오른다. 누가 청년들을 교육시켰고 그들에게 성품의 도장을 찍었는가? 누가 저들이 획득한 식욕을 그들 속에 조장하였는가? 그들의 정신을 형성하고 이생에서 유용한 인물이 되도록 그들의 품성을 형성하며 다음 세상에서 하늘 천사들의 사회를 위해서 준비시키는 가장 엄숙한 의무를 누가 등한히 하였는가? 우리가 도처에서 만나게 되는 많은 부류의 사람들은 세상에 대해 살아 있는 저주이다. 그들에게는 식욕과 정욕에 방종하는 것 이외에는 인생의 목적이 없으며 비열한 습관을 통해서 영혼과 정신을 부패시킨다. 이것은 유행을 신봉하고, 의복과 멋부리는 일로 세월을 보내고, 거룩하신 모본자의 본을 따라 그 품성을 형성하고 마음을 단장하는 일을 등한히하고, 또한 그들에게 위탁된 신성한 책임, 곧 그 자녀를 주의 교훈으로 양육하는 일을 등한히하고 있는 어머니들에게 무시무시한 경고이다.

나는 사단이 시험을 통해서 변화무쌍한 유행과 매혹적인 연회와 오락을 마련함으로써 어머니들이 하나님께서 저들에게 주신 유예의 시간을 사소한 일로 허비하도록 하는 것을 보았는데, 그 결과로 그들은 자녀들을 교육하고 제대로 훈련할 수 있는 기회를 거의 갖지 못한다. 565 우리의 청년들은 요람에서부터 정욕을 지배하고, 식욕을 부인하고, 이기심을 극복하도록 저들을 가르칠 어머니를 원한다. 그들에게 경계에 경계를, 교훈에 교훈을, 여기서도 조금, 저기서도 조금 제시해 주는 일이 필요하다.

이방 나라들의 우상숭배와 사악함으로부터 피할 수 있도록 그 자녀들을 교육시키는 법에 관한 지시 사항이 히브리인들에게 주어졌다. “이러므로 너희는 나의 이 말을 너희 마음과 뜻에 두고 또 그것으로 너희 손목에 매어 기호를 삼고 너희 미간에 붙여 표를 삼으며 또 그것을 너희의 자녀에게 가르치며 집에 앉았을 때에든지, 길에 행할 때에든지, 누웠을 때에든지, 일어날 때에든지 이 말씀을 강론하고”(신 11:18, 19).

여성들이 하나님께서 원래 계획하신 대로 그 남편과 동등된 위치를 차지하기를 우리는 간절히 바란다. 우리는 명목상의 어머니가 아니라 모든 면에서 그 단어가 뜻하는 바대로의 어머니들을 아주 많이 필요로 한다. 어머니의 사명과 독특한 의무의 존엄성과 중요성은 남성의 의무 이상으로 신성하고 거룩한 성격의 것이라고 우리는 안심하고 말할 수 있다.

투표에 관해서 여성의 권리와 의무에 관한 세부 규정이 있다. 많은 사람은 중요성을 띤 문제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어느 면으로도 훈련을 받지 않았다. 그들은 현세적 만족의 생애를 살아왔는데 그 이유는 그것이 유행이기 때문이다. 훌륭한 지성을 계발하고 진정한 도덕적 가치를 소유할 뻔한 여성들이 현재 유행의 노예에 불과하다. 그들은 생각의 폭이 좁고 지성도 계발하지 않았다. 그러한 여성들은 정치적인 문제에 대해서 탁월한 입장을 지성적으로 취할 만큼 준비되지 않았다. 그들은 단지 유행과 환경의 피조물에 지나지 않는다. 이러한 사물의 상태는 바뀌어져야 한다. 여성들로 하여금 자기 일의 신성성을 인식하도록 하고 또한 하나님의 능력을 신뢰하고 그분을 두려워하는 중에 필생의 사명을 짊어지게 하자. 이 세상에서 유용한 인물이 되고 더욱 나은 세상에 적합한 인물이 되도록 그는 자기 자녀를 교육하여야 한다.

우리는 그리스도인 어머니들에게 말한다. 우리는 그대들이 어머니로서의 스스로의 책임을 느끼고, 스스로를 즐겁게 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기 위해서 살도록 호소한다. 566 그리스도께서는 스스로를 즐겁게 하지 아니하시고, 종의 형체를 취하셨다. 그분은 왕궁을 떠나사 당신의 신성에 인성으로 옷 입히시기까지 낮아지셨는데, 이는 당신의 비하와 자아 희생적 모본을 통해서 왕족의 아들딸, 하늘 왕의 자녀의 지위에까지 우리가 어떻게 올라갈 수 있는지 우리들에게 가르치시기 위함이었다. 그러나 이 신성하고 고상한 축복의 조건은 무엇인가? “그러므로 주께서 말씀하시기를 너희는 저희 중에서 나와서 따로 있고 부정한 것을 만지지 말라 내가 너희를 영접하여 너희에게 아버지가 되고 너희는 내게 자녀가 되리라 전능하신 주의 말씀이니라 하셨느니라”(고후 6:17, 18).

그리스도께서는 최상의 권세로부터 하나님과 동등되는 지위로부터 가장 낮은 곳, 종의 지위로 자신을 낮추셨다. 그분의 고향은 나사렛이었는데, 그곳은 사악함으로 소문이 난 곳이었다. 그분의 부모는 비천하고 가난한 사람이었다. 그분의 직업은 목수였고, 그분은 가족을 부양하는 일에 자기 몫을 감당하기 위하여 손수 수고하셨다. 삼십 년간 그분은 당신의 부모에게 복종하셨다. 여기에서 그리스도의 생애는 부지런히 수고하고, 연약한 자와 무지한 자를 위해 준비하고 훈련해야 할 우리의 의무를 지적한다. 당신의 제자들에게 주신 공과의 교훈을 통하여 예수께서는 당신의 왕국이 모두가 최고의 지위를 차지하기 위해 애쓰고 있는 세상 왕국과 같은 것이 아님을 그들에게 가르치셨다.

여성은 가정에서 자기 보좌에 앉은 왕보다도 더욱 신성하고 높은 지위를 차지하여야 한다. 그녀의 최대 사업은 그녀가 자녀들로 하여금 모방해 주기를 원할 만한 살아 있는 모본이 되도록 자기의 생애를 가꾸는 것이다. 모본 뿐 아니라 경계를 통해서 그녀는 그들의 마음을 유용한 지식으로 채우고, 타인의 유익을 위해 자아 희생적인 노력을 하도록 그들을 인도하는 것이다. 올바로 훈련받은 모든 자녀, 온유하고 단정한 심령의 보석으로 속마음을 단장한 모든 자녀가 하늘에 적합한 자가 되고 주님의 궁정에서 빛날 것이라는 사실이 수고와 부담에 눌린 어머니들에게 최대의 자극제가 되어야 한다.

그리스도의 진정한 겸손 가운데서 매력적인 어떤 것을 발견하는 자는 극소수에 지나지 않는다! 그분의 겸손은 자기 자신의 성품이나 자질을 낮게 평가한 데 있지 않고, 인류를 더욱 높은 생애로 이끌어 올리기 위하여 타락한 인간에까지 당신 자신을 낮추신 데 있다. 567 세속적인 인간들은 자기보다 더 높은 지위에 있는 이들보다 자기 자신을 높이고, 혹은 그들보다 더욱 우월하여지기 위해서 노력을 기울인다. 그러나 예수님, 하나님의 아들께서는 인간을 높이시기 위해서 당신 자신을 낮추셨다. 그리스도를 진정으로 따르는 이는 그들이 있는 곳에서 저들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사람들을 만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이 세대의 어머니들이 자기 사업의 신성성을 인식하고 외모로 그들의 부유한 이웃을 능가하기 위해 애쓰는 대신에, 그 자녀들에게 더욱 훌륭한 생애를 위해 교육하는 일을 신실하게 수행하는 일에 있어서 그들을 능가하기 위해서 애써야 하지 않겠는가? 만일 자녀들과 청년들이 자아부정과 자제의 습관에 대해 훈련과 교육을 받았더라면, 만일 그들이 먹기 위해서 사는 대신에 살기 위해서 먹도록 가르침을 받았더라면, 질병과 도덕적 부패는 훨씬 줄어들었을 것이다. 만일 사회를 형성하고 꼴 짓는 청년들 속에 절제와 관련된 올바른 원칙이 심어질 수 있었더라면, 수적으로 별로 되지 않는, 절제회의 필요성은 훨씬 적게 되었을 것이다. 그리고 그들은 말세의 오염을 예수님의 능력으로 저지할 수 있는 도덕적 가치와 도덕적 순결성을 소유하였을 것이다.

일생을 통해서 방종해 오고 식욕을 교육시켜 온 습관들을 씻어 버린다는 것은 지극히 힘든 일이다. 부절제의 마귀는 쉽게 정복되지 않는다. 그것은 거대한 세력이며 정복하기가 힘들다. 그러나 부모들은 그들의 난로가에서. 자기 가정에서, 그 자녀들이 매우 어린 때로부터 따르도록 가르치는 원칙들을 통하여, 부절제를 대항해서 거룩한 전쟁을 시작해야 한다. 그때에 그들은 성공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어머니들이여, 하나님께서 그대들에게 주신 소중한 시간을 자녀의 품성을 형성하고 계발하고, 훈련하는 일에 사용하며, 먹는 일과 마시는 일에 있어서 절제의 원칙을 엄격히 고수하도록 그들을 가르치는 일에 사용하는 것은 그대에게 보상이 될 것이다.

부모들은 식욕과 정욕에 대한 성향을 그 자녀들에게 전달할 수 있는데, 그것 때문에 이 자녀들로 하여금 엄격히 절제하고, 순결하고 덕성있는 습관을 갖도록 교육하고 훈련하는 일이 훨씬 더 어렵게 될 것이다. 만일 건강에 이롭지 못한 음식, 자극제와 담배에 대한 갈망이 부모들로부터 그들에게 유산으로 물려졌다면, 그들이 저들의 자녀에게 준 사악한 성향을 상쇄하기 위해 노력하도록, 얼마나 두렵고 엄숙한 책임이 부모들에게 놓여져 있는가! 568 자기의 의무를 다하기 위해서 부모들은 믿음과 소망 가운데 저들의 불행한 후예에 대한 저들의 의무를 다하기 위해서 얼마나 열렬하고 부지런히 노력해야 할 것인가!

부모들은 생명과 건강의 법칙을 이해하는 것을 저들의 첫번째 되는 사업으로 삼아야 한다. 그리하여 음식을 장만하는 일이나 기타 다른 습관들을 통해서 그 자녀들 속에 그릇된 경향을 계발할 만한 것은 아무것도 하지 말아야 한다. 소화 기관이 약화되지 아니하고, 신경 능력이 균형을 상실하지 아니하고, 자녀들에게 주는 교훈이 그들 앞에 차려 놓는 음식물을 통해서 상쇄되지 아니하도록, 어머니들은 저들의 식탁에 가장 단순한 건강 음식을 차려 놓기 위해 매우 주의 깊게 연구하여야 한다. 이 음식은 위장 기관을 약화시키거나 강화시키며, 하나님께서 보혈로 사신 소유물인 자녀들의 신체적·도덕적 건강을 지배하는 일과 많은 관련이 있다. 그 자녀들의 신체적·도덕적 체질을 지킴으로 신경 조직이 제대로 균형을 갖추고 영혼이 위험 가운데 빠지지 않도록 하는 얼마나 신성한 책임이 부모들에게 위탁되어 있는가! 그 자녀들의 식욕을 방종하도록 방임하고, 그들의 정욕을 지배하지 않는 이들은, 그 감각이 마비되고 그 입술로 거짓말과 참람된 말을 지껄이는 담배를 사랑하고 술을 마시는 노예들 속에서 자신이 저지른 두려운 과오를 보게 될 것이다.

부모와 자녀들이 최후에 셈하는 날을 맞이하게 될 때, 얼마나 놀라운 광경이 전개될 것인가! 식욕과 비열한 악행에 종노릇하였고 도덕적 파탄자의 생애를 산 수천의 자녀들이 그들을 그 지경으로 만든 부모들과 대면하여 서게 될 것이다. 부모 외에 그 누가 이 두려운 책임을 질 수 있겠는가? 주님께서 이들이 부패한 사람이 되도록 하셨는가? 오, 아니다! 그분께서는 그들을 당신의 형상으로 만드시고, 천사보다 조금 못하게 만드셨다. 그러면 생애의 품성을 형성하는 두려운 일을 누가 했는가? 누가 그들의 품성을 바꾸어 버림으로 하나님의 형상을 드러내지 못하도록 하고, 거룩한 하늘에서 순결한 천사들과 더불어 결코 거할 곳이 없을 정도로 불결한 인물이 되게 하여 하나님의 존전으로부터 영원토록 분리될 수밖에 없게 하였는가? 부모들의 죄가 비뚤어진 식욕과 정욕면에서 자녀들에게 유전되었는가? 569 하나님께서 어머니에게 주신 모본을 좇아 그 자녀들을 적절하게 교육하기를 등한히한, 쾌락을 사랑하는 어머니들에 의하여 그 일이 이루어지지 않았는가? 이러한 모든 어머니들은 그들의 참된 모습 그대로를 하나님 앞에서 다시 보게 될 것이다. 사단은 자기의 일을 할 태세가 되어 있으며, 그들이 저항할 의지도, 도덕적 능력도 갖고 있지 못하는 시험을 제시할 것이다.

우리 백성은 건강 개혁에 있어서 끊임없이 후퇴하고 있다. 사단은 만일 식욕에 방종하지 않는다면, 자기가 그토록 지배력을 휘두를 수 없음을 안다. 건강에 좋지 않은 음식의 영향 아래에서 양심은 우둔해지고, 지성은 어두워지고, 감화에 대한 민감성은 손상을 받는다. 그러나 범죄한 양심은 마비되고, 무감각해지며, 범죄자의 죄책감은 감소된다.

사단은 그의 미묘한 시험들을 통해서 정신을 부패시키고, 영혼을 멸망시킨다. 우리 백성이 비뚤어진 식욕에 방종하는 죄에 대해 깨닫고 깊이 인식하게 될 것인가? 그들이 차, 커피, 육식, 그리고 모든 자극적인 음식을 제하고, 이렇게 해로운 방종에 허비되었던 돈을 진리를 전하는 일에 바칠 것인가? 이러한 자극제는 해치는 일만 할 뿐이나, 우리는 그리스도인이라고 공언하는 큰 수효의 사람들이 담배를 사용하고 있는 것을 아직까지도 보고 있다. 바로 이 사람들은 부절제의 해에 대해서 개탄하지만 그들은 술에 대해 반대하는 말을 하는 동안에 담배를 빨고 있다. 건전한 마음의 상태가 활력의 정상적인 상태에 달려 있는 만큼, 자극제나 마취제를 사용하지 않도록 어느 정도로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인가.

담배는 서서히 부지중에 그 해독이 퍼지는 독인데 그 영향을 몸에서 씻어 내기란 술보다 더 힘이 든다. 부절제의 세력을 멈출만한 무슨 힘이 흡연자들에게 있겠는가? 도끼가 나무 뿌리에 놓이기 전에, 이 세상에서는 담배 문제에 대하여 혁명이 일어나야 한다. 우리는 이 문제를 더욱 세밀하게 살피고자 한다. 차와 커피는 담배나 독주와 같은 보다 강한 자극제를 갈망하는 욕망을 일으킨다. 우리는 더욱 깊이 가정으로 들어가서, 매일의 식사와 그리스도인 가정에서 베풀어지는 식탁을 살펴보고자 한다. 모든 일에 절제가 실천되고 있는가? 건강과 행복에 반드시 필요한 개혁이 거기에서 시행되고 있는가? 570 모든 참된 그리스도인들은 식욕과 정욕을 지배할 것이다. 식욕의 굴레와 속박에서 벗어나기 전에는 그리스도의 진실되고 순종하는 종이 될 수 없다. 진리가 마음에서 아무런 효력을 나타내지 못하게 하는 것은 식욕과 정욕의 방종이다. 사람이 식욕과 정욕의 지배를 받을 때에는 진리의 정신과 능력이 사람의 혼과 몸과 영을 성화시키지 못할 것이다.

“내려가지 못하겠노라”

느헤미야는 “내가 이제 큰 역사를 하니 내려가지 못하겠노라 어찌하여 역사를 떠나 정지하게 하고 너희에게로 내려가겠느냐”(느 6:3)고 말한다.

나는 1875년 1월 3일에, 하나님의 백성들은 잠시도 그들의 경각심과 경계심을 늦추지 말아야 한다는 사실을 보았다.* 사단은 우리의 뒤를 쫓고 있다. 그는 그의 유혹으로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는 백성들을 넘어뜨리기로 결심하고 있다. 우리가 그에게 틈을 주지 않고 그의 계책을 대항하며 믿음 안에서 굳게 서면, 모든 악에서 떠날 힘을 얻게 될 것이다.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는 자들이 그들의 빛과 특권을 실천할 것 같으면, 그 땅에서 능력이 될 것이다. 그들은 경건의 본이 되고, 마음과 대화가 거룩해질 것이다. 우리는 경계심과 기도를 중단해도 좋다는 안일에 빠져서는 안 된다. 그리스도께서 하늘의 구름을 타고 나타나실 때가 가까울수록, 사단의 유혹은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는 자들에게 더 큰 능력으로 이르러 올 것이다. 571 그는 자기 때가 얼마 남지 않은 것을 알기 때문이다.

사단의 사업은 그의 대리자들을 통하여 수행될 것이다. 하나님의 계명을 미워하는 일반 목사들은 영혼들을 하나님께 대한 충성심에서 떠나도록 하기 위해 온갖 수단을 다할 것이다. 우리의 가장 큰 원수는 일요일 준수 재림교도들 가운데 있게 될 것이다. 그들의 마음은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며 예수의 믿음을 가진 자들과 싸우고자 완전히 굳혀져 있다. 이 무리들은 우리에 대한 가장 혹독한 증오를 말과 글과 행동으로 나타내는 것을 미덕으로 알고 있다. 우리는 그들의 손에서 공의나 정당한 취급을 기대할 필요가 없다. 그들 중 많은 자들은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는 자들에 대하여 비정상적인 분노를 갖도록, 사단의 충동을 받고 있다. 우리는 중상을 당하고 오해를 받게 될 것이며, 우리의 모든 동기와 행동은 그릇 판단될 것이고 우리의 품성은 공격을 당할 것이다. 용의 분노는 그런 방법으로 나타날 것이다. 그러나 나는, 우리가 조금도 낙심하지 말아야 할 것을 보았다. 우리의 힘은 우리의 중보자이신 예수님 안에 있다. 겸손하게 하나님을 신뢰하고 그분의 약속을 굳게 잡으면, 그분은 사단의 모든 간계를 대항하고 승리자로 나아 올 수 있는 하늘의 지혜와 은혜를 우리에게 주실 것이다.

나는 최근의 이상에서 우리가 그들의 중상을 대항하기 위하여 우리의 큰 사업에서부터 그들의 수준으로 내려오거나 보복하는 것은 우리의 감화를 증가시키거나 하나님의 인정을 받게 하는 것이 아님을 보았다. 목적을 달성하고, 영혼을 속이고, 하나님의 율법과 그것에 순종하고자 하는 자들에게 낙인을 찍기 위하여는 어떠한 속임수나 엄청난 거짓말이라도 하는 자들이 있다. 그들은 그들이 진리라고 스스로 믿게 되기까지, 가장 모순되고 악한 거짓을 거듭 반복할 것이다. 이러한 것들이 넷째 계명의 안식일에 대항하여 그들이 사용할 수밖에 없는 가장 강력한 논증이다. 우리는 감정이 우리를 지배하도록 용납해서는 안 되며, 세상을 경고하는 사업에서 떠나도록 되어서도 안 된다.

느헤미야의 경우가 내 앞에 제시되었다. 그는 예루살렘의 성벽을 쌓는 일에 종사하고 있었으며, 하나님의 원수들은 그 성벽이 세워지지 못하게 하려고 결심하고 있었다. 572 “산발랏과 도비야와 아라비아 사람들과 암몬 사람들과 아스돗 사람들이 예루살렘 성이 중수되어 그 퇴락한 곳이 수보되어 간다 함을 듣고 심히 분하여 다 함께 꾀하기를 예루살렘으로 가서 쳐서 요란하게 하자 하기로”(느 4:7, 8).

이 경우에 있어서는, 히브리 사람들에 대한 반대와 증오의 정신이 연합된 결속을 형성하고, 그렇지 않았더라면 서로 싸웠을 사람들 사이에 상호 동정의 정신이 조성되었다. 이것은 현대 진리를 반대하기 위하여 각기 다른 교파의 사람들 사이에 존재하는 연합에서 우리가 오늘날 흔히 목격하는 것에 잘 예시되어 있다. 그들의 이 유일한 결속은 그 성격상 마귀와 같으며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는 남은 무리에 대한 가혹함과 증오를 나타내고 있다. 이는 특히 첫째 날을 지키거나, 아무 날도 지키지 않거나, 모든 날을 똑같게 여기는 재림교도들 사이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 그들은 제칠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인들을 거짓 선전하고 중상하며, 갖은 방법을 다하여 학대하다가도 틈이 나면 서로 미워하고 중상하는 것으로 유명한 듯하다.

“우리 하나님께 기도하며 저희를 인하여 파숫군을 두어 주야로 방비하는데”(느 4:9). 우리에게는 스스로 자족하고, 우리 자신의 지혜를 의존하고, 하나님을 우리의 능력으로 삼지 않을 계속적인 위험이 있다. 우리가 사단의 책략을 아는 것보다 더 사단을 당황하게 하는 것은 없다. 만일, 우리가 위험을 느낀다면, 우리는 느혜미야가 한 것처럼 기도하게 될 것이며, 느헤미야처럼 위기의 때에 우리를 안전하게 할 확실한 방비를 갖추게 될 것이다. 만일, 우리가 부주의하고 무관심하다면 틀림없이 사단의 간계에 정복당할 것이다. 우리는 방심하지 말아야 한다. 느헤미야처럼 우리의 모든 어려움과 짐을 하나님께 가져가며 기도에 의지하는 한편, 우리가 해야 할 일이 아무것도 없다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우리는 기도함과 동시에, 깨어 있어야 한다. 영혼을 속이는 일에 우리의 원수들이 유리한 위치에 서지 못하도록, 우리는 그들의 활동을 경계해야 한다. 우리는 그리스도의 지혜로 그들의 목적을 좌절시키기 위하여 노력하는 한편, 동시에 우리를 큰 사업에서 불러내도록 그들에게 허용하지 말아야 한다. 진리는 오류보다 강하다. 의는 불의를 이길 것이다.

573 주님의 백성들은 하나님의 율법의 무너진 데를 수보하고자 애쓰고 있다. “네게서 날 자들이 오래 황폐된 곳들을 다시 세울 것이며 너는 역대의 파괴된 기초를 쌓으니리 너를 일컬어 무너진 데를 수보하는 자라 할 것이며 길을 수축하여 거할 곳이 되게 하는 자라 하리라 만일 안식일에 네 발을 금하여 내 성일에 오락을 행치 아니하고 안식일을 일컬어 즐거운 날이라, 여호와의 성일을 존귀한 날이라 하여 이를 존귀히 여기고 네 길로 행치 아니하며 네 오락을 구치 아니하며 사사로운 말을 하지 아니하면 네가 여호와의 안에서 즐거움을 얻을 것이라 내가 너를 땅의 높은 곳에 올리고 네 조상 야곱의 업으로 기르리라 여호와의 입의 말이니라”(사 58:12-14).

이것은 우리의 믿음의 원수를 당황케 한다. 그러므로 우리의 사업을 방해하기 위하여 온갖 방법이 동원된다. 그러나 무너진 벽은 꾸준히 쌓여지고 있다. 세상은 경고를 받고 있으며, 많은 사람들이 여호와의 안식일을 그들의 발아래 짓밟는 일에서부터 돌아서고 있다. 하나님께서 이 사업에 관여하고 계시므로, 사람이 그것을 중지시킬 수 없다. 하나님의 천사들은 그분의 신실한 종들의 노력에 협력하여 일하고 있으며, 사업은 꾸준히 전진하고 있다. 예루살렘 성벽을 쌓던 자들이 당한 것처럼, 우리도 온갖 반대를 당할 것이다. 그러나 우리가 그들처럼 깨어 기도하고 일하면, 하나님께서 우리를 대신하여 싸우실 것이며, 고귀한 승리를 주실 것이다.

느헤미야는 “여호와께 연합하여 떠나지 아니하고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하신 계명을 지켰”다(왕하 18:6). 그리하여 “여호와께서 저와 함께 하시”었다(왕하 18:7). 느혜미야와의 회담을 간청하는 사신들이 반복해서 파견되었으나, 그는 그들을 만나기를 거절하였다. 그들은 그들이 하고자 하는 제안을 대담한 위협으로 강요하였고, 건축 작업에 종사하는 백성들에게 장황한 말을 하기 위하여 사자들이 파견되었다. 이들은 아첨 섞인 권유를 하면서, 만일 백성들이 그들의 관심을 저들과 연합하여 건축 사업을 중단하면 건축자들에게 속박으로부터의 자유와 놀라운 특권을 주겠다고 약속하였다.

그러나 백성들은 원수들이 말에 있어서 유리한 고지에 올라가지 않도록 하기 위해, 원수들과 논쟁하거나 한마디라도 대답하거나 하지 않도록 명령을 받고 있었다. 574 그들은 위협하고 조롱하였다. 그들은 “저들의 건축하는 성벽은 여우가 올라가도 곧 무너지리라”고 했으며. 산발랏은 “크게 분노하여 유다 사람을 비웃”었다. 느헤미야는 “우리 하나님이여 들으시옵소서 우리가 업신여김을 당하나이다 원컨대 저희의 욕하는 것으로 자기의 머리에 돌리사”라고 기도하였다(느 4:3, 1, 4).

“내가 곧 저희에게 사자들을 보내어 이르기를 내가 이제 큰 역사를 하니 내려가지 못하겠노라 어찌하여 역사를 떠나 정지하게 하고 너희에게로 내려가겠느냐 하매 저희가 네 번이나 이같이 내게 보내되 나는 여전히 대답하였더니 산발랏이 다섯 번째는 그 종자의 손에 봉하지 않은 편지를 들려 내게 보내었”다(느 6:3-5).

우리는 하나님의 율법을 반대하는 재림교도들로부터 격렬한 반대를 받을 것이다. 그러나 예루살렘 성벽을 쌓던 자들처럼, 우리는 소문, 토의나 논쟁을 바라는 사실들, 겁을 주는 위협, 거짓의 유포, 사단이 선동한 어떠한 책략에 의해서도 우리의 사업에서 떠나거나 방해를 받지 말아야 한다. 우리의 답변은 “우리가 큰 사업에 종사하고 있으므로 내려가지 못하겠노라” 하는 것이어야 한다. 우리는 가끔 하나님의 사업의 명예를 지키며 그분의 진리를 옹호하기 위하여 어떤 길을 따를 것인가를 아는 일에 당황하게 될 것이다.

느혜미야가 취한 태도는 이런 종류의 반대자를 대항하는 방법으로 우리 마음에 강하게 인식되어야 한다. 느혜미야가 그의 마음을 겸비하게 하여 하나님께 간구했던 것처럼, 우리도 이 모든 것들을 기도를 통하여 주님께 가져가야 한다. 그는 흔들리지 않는 믿음으로 하나님께 매달렸다. 이것이 우리가 따라야 할 길이다. 주님의 안식일을 증오하는 자들에 의해 어두워진 그들의 품성을 옹호하는 데 사용하기에는, 하나님의 종들이 바치는 시간은 너무 고귀하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당신의 진리에 크고 귀한 승리를 베푸실 것을 믿으며, 흔들리지 않는 신뢰심을 가지고 전진해야 한다. 겸손과 온유와 생애의 순결과 예수님을 의지함으로, 우리가 진리를 가지고 있다는 설득력을 지녀야 한다.

575 우리는 우리의 특권, 하나님 안에서 우리가 가질 수 있는 믿음과 신뢰, 그리고 믿음이 우리에게 가져다 줄 큰 축복을 사실 그대로 이해하지 못한다. 우리 앞에는 하나의 중요한 사업이 놓여 있다. 우리는 하늘에 합당한 도덕적 적합성을 획득해야 한다. 우리의 말과 모본이 세상에 알려져야 한다. 하나님의 천사들은 하나님의 자녀들을 섬기는 데에 적극적으로 활동하고 있다. 하나님의 요구에 대한 순종을 조건으로 고귀한 약속들이 기록되어 있다. 하늘은 우리에게 주어지기 위하여 대기하고 있는 가장 부요한 축복들로 가득 차 있다. 만일, 우리의 필요를 느끼고 진지하고 열렬한 믿음으로 하나님께 나아오면, 우리는 하늘과 가까이 연결될 것이며 세상에 빛의 통로가 될 것이다.

다음의 경고가 자주 주어질 필요가 있다. “근신하라 깨어라 너희 대적 마귀가 우는 사자같이 두루 다니며 삼킬 자를 찾나니”(벧전 5:8).

---------------

초판 연대본 권에 수록된 교회증언은 배틀크릭에서 최초로 출판되었으며, 각호의 연대는 다음과 같다: 21호, 1872년; 22호, 1872년; 23호, 1873년; 24호, 1875년; 25호, 1875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