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증언 3

본문보기

-편제 22 호 - 교회증언

-2장 -

적합한 교육

131 청년들의 마음을 다루는 일은 남녀들에게 맡겨진 일 중에 가장 멋진 일이다. 청년 교육에 있어서는 지도 방법을 다양하게 함으로 마음의 높고 고상한 능력을 이끌어 낼 수 있도록 최대한의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부모와 교사들은 자제, 인내, 관용, 온유, 사랑의 공과를 자신이 먼저 배우지 못했다면 분명 자녀를 올바로 교육하기 위한 자격을 갖추고 있지 못하다. 부모, 후견인, 교사들은 얼마나 중요한 위치에 있는가! 마음의 필수적인 부족을 깨달으며 청년들의 자라나는 지성과 사고력, 그리고 감정을 지도하는 방법을 아는 자가 극히 적다.

어린 자녀들을 훈련시키며 청년을 교육하는 데에는 다 때가 있는데 학교에서는 이 둘을 크게 결합시키는 것이 필수적이다. 자녀들은 죄악을 섬기기 위하여 훈련되거나 의를 섬기기 위하여 훈련될 수 있다. 청년들의 초기 교육은 그들의 세속적 생애와 종교적 생애에서의 품성을 꼴 짓는다. 솔로몬은 말한다. “마땅히 행할 길을 아이에게 가르치라. 그리하면 늙어도 그것을 떠나지 아니하리라”(잠 22:6). 이 말은 확실하다. 솔로몬이 명하는 훈련은 지도하고 교육하며 발전시키는 것이다. 부모와 교사들이 이 일을 하기 위하여는 그들 스스로가 자녀들이 마땅히 행할 “그 길”을 이해해야만 한다. 이는 단지 책에 담긴 지식을 얻는 것 이상을 의미한다. 그것은 절제의 실천, 경건, 형제간의 친절, 하나님과 서로에 대한 사랑을 포함한다. 132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자녀들의 신체적·지적·도덕적·종교적 교육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가정에서나 학교에서나 어린이들의 교육은 말 못하는 짐승을 훈련시키는 것과 같아서는 안 된다. 자녀들은 지성적인 의지를 가지고 있으므로 이것이 그들의 모든 능력을 지배하도록 지도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말 못하는 짐승들은 훈련을 필요로 한다. 이는 그들에게 이성과 지성이 없는 까닭이다. 그러나 인간의 마음은 자제하도록 가르침을 받아야 한다. 동물은 주인에 의해 지배되며 그에게 복종하도록 훈련되는 반면, 인간의 마음은 자신을 지배하도록 교육 받아야만 한다. 주인은 짐승에 대한 마음과 판단과 의지가 된다. 자녀도 짐승처럼 그 자신의 의지를 갖지 못하도록 훈련될 위험이 있다. 그의 개성마저 그를 훈련시키는 감독자에게 흡수되며, 모든 의도와 목적을 향한 그의 의지도 교사의 의지에 예속될 수 있다.

이렇게 교육을 받은 자녀들은 도덕적 힘과 개인적인 책임감이 항상 결핍되어 있다. 그들은 이성과 원칙을 따라서 행동하도록 가르침을 받지 못하였으며, 그들의 의지는 다른 사람에 의하여 지배되었고, 마음은 활용에 의하여 확장되고 힘을 얻도록 분기되지 못하였다. 그들은 필요한 때에 그들의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하도록 그들의 마음의 독특한 능력과 체질에 따라 지도되고 훈련받지 못하였다. 교사들은 여기에서 그칠 것이 아니라, 모든 능력이 활용됨으로 점점 강화되어 마음에 필요한 균형을 얻도록, 더 약한 기능의 배양에 특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훈련 중에 있을 때는 훈련을 잘 받은 듯 보이는 어린 자녀들이 많이 있다. 그러나 규칙을 세우도록 그들을 붙들어 주던 제도가 깨져 버리면, 그들은 스스로 생각하고 행동하고 결정하는 능력을 상실하는 것 같다. 이 자녀들은 너무 오랫동안 엄격한 규칙 아래 놓여 있으면서 마땅히 스스로 행동해야 할 문제에 있어서 독자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도록 용납되어 오지 못했으므로, 스스로의 견해를 가지고 스스로의 판단 아래 행동할 자신을 갖고 있지 못하다. 133 그러므로 그들이 부모를 떠나 스스로 행동하게 될 경우, 쉽사리 남의 판단에 의하여 그릇된 방향으로 인도된다. 그들은 품성의 안정을 갖고 있지 못하다. 그들은 할 수 있는 한 일찍이, 그리고 최대한도로 스스로의 판단에 의존하도록 지도되지 못했다. 그러므로 그들의 마음이 올바로 계발되거나 힘을 얻지 못하였다. 그들은 너무 오랫동안 부모의 절대적인 지배를 받아 왔으므로 부모를 전적으로 의존하며, 그들의 부모가 그들의 마음의 판단이 된다.

한편 청년들은 부모와 교사들의 판단을 떠나 독립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도록 방임되어서는 안 된다. 어린 자녀들은 경험에서 우러나온 판단을 존경하며 그들의 부모와 교사들의 지도를 받도록 가르침을 받아야 한다. 그들은 그들의 마음이 부모와 교사들의 마음과 연합되도록 교육을 받아야 하며, 그들의 권면에 유의하는 것을 우선적으로 여길 수 있도록 지도되어야 한다. 그런 후에 그들이 부모와 교사들의 지도하는 손길을 떠나 나아갈 때에는, 그들의 품성이 바람에 흔들리는 갈대와 같이 되지 않을 것이다.

그들의 능력과 마음의 동향이 허용하는 대로 스스로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을 올바로 지도하지 않고 청년들을 엄격하게 훈련하는 것은 언제나 심적 도덕적 능력에 있어서 연약한 자들을 배출하게 될 것이다. 올바른 지도 방법을 통하여 청년들이 사고력의 성장, 자아 존중의 마음, 스스로의 행동 능력에 대한 신뢰감을 갖게 되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그들이 스스로 행동해야 할 세계에 설 때에, 그들은 마치 동물처럼, 훈련은 받았으나 교육은 받지 못하였다는 사실을 드러내게 될 것이다. 그들의 의지는 지도를 받는 대신 부모와 교사들의 호된 훈련을 통하여 굴복되도록 강요되었다.

자녀들의 마음과 의지를 완전히 지배하여 그들의 보호 아래 잡아 둘 수 있음을 자랑하는 부모와 교사들은, 만일 그들이 강요와 두려움에 의해 굴복된 그 자녀들의 장래의 생애를 추적해 나아갈 수 있다면, 그들의 자랑을 그치게 될 것이다. 이들은 대부분 생애의 엄격한 의무를 감당할 준비를 전혀 갖추고 있지 못하다. 이 청년들이 행동하여야만 할 환경에 처하게 될 때, 그들은 거의 확실하게 그릇된 길을 택하고 유혹의 힘에 굴복하게 된다. 134 그들은 생애를 성공적인 것으로 만들지 못하며, 이러한 결함은 신앙 생애에서도 나타난다. 어린 자녀와 청년들을 지도하는 자들 앞에 그들의 잘못된 훈육의 장래의 결과가 소상히 나타난다면, 그들은 교육 계획을 변경시킬 것이다. 학생들의 의지를 거의 완전하게 지배할 수 있음을 만족스럽게 생각하는 교사들은, 비록 당분간의 형편은 자랑스럽게 보일지 몰라도 가장 성공적인 교사는 아니다.

하나님께서 한 인간의 마음이 다른 사람에 의해 완전히 지배되도록 계획하신 일이 결코 없다. 학생들의 개성을 자신에게 흡수시키며 그들을 위한 마음, 의지, 양심이 되고자 노력하는 자들은 두려운 책임을 지는 것이다. 이런 학생들은 어떤 경우에 잘 훈련된 군인처럼 보일지 모른다. 그러나 제재가 제거되면, 그들 내부에 존재하는 확고한 원리에 입각한 독자적 행동의 결핍이 드러난다. 생애의 어떤 지위에도 적합하게 하며 확고한 원칙의 남녀들이 되게 하는 능력이 자신 속에 있음을 보고 느끼도록 학생을 교육하는 것을 목적으로 삼는 자들은 가장 유능하고 영원히 성공적인 교사들이다. 그들의 사업은 부주의한 관찰자에게는 가장 큰 유익을 가져오지 않을 것처럼 보이고, 그들의 수고는 절대적인 권위로 학생들의 마음과 의지를 지배하는 교사들의 수고보다 높이 평가되지 못할지 모른다. 그러나 학생들의 미래의 생애가, 보다 나은 교육 계획의 열매를 보여 줄 것이다.

자녀나 학생들과 충분한 사교적 관계를 갖지 못하면서 그들에게 지나치게 많은 명령이나 지시를 할 위험이 부모와 교사들에게 있다. 흔히, 그들은 자신을 지나치게 폐쇄적으로 만들며, 자녀들과 학생들의 마음을 얻을 수 없는 냉랭하고 무뚝뚝한 태도로 권위를 행사한다. 만일, 그들이 자녀들을 그들 가까이에 모으고, 그들에 대한 자신의 사랑을 보여 주며 그들의 모든 노력, 심지어 운동에까지 관심을 나타내고 간혹 자녀들 사이에 끼어 함께 어린이가 된다면, 그들은 자녀를 매우 행복하게 해줄 것이요, 그들의 사랑과 신뢰를 얻게 될 것이다. 자녀들은 미구에 부모와 교사들의 권위를 존중하고 사랑하게 될 것이다.

135 교사의 습관과 원칙은 그의 학문적 자질보다 더 중요하게 여겨져야 한다. 만일, 그가 신실한 그리스도인이라면, 그는 학생의 신체적·지적·도덕적·영적 교육에 대해 동일한 관심을 가질 필요를 느낄 것이다. 올바른 감화를 끼치기 위하여 그는 자신을 완전히 제어해야 하며, 그 자신의 마음은 그의 표정, 말, 그리고 행동에 표현될, 학생에 대한 풍성한 사랑으로 젖어 있어야 한다. 그는 확고한 품성을 가져야 하며, 그럴 때 그는 학문을 학생들에게 가르치는 것은 물론 학생들의 마음을 꼴 짓게 될 것이다. 청년들의 초기 교육은 일반적으로 그들의 평생을 위한 품성을 형성한다. 청년을 취급하는 자들은 마음의 자질들을 이끌어내는 일에 극히 신중히 하여, 그들로 하여금 그 능력을 가장 훌륭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그 능력을 취급하는 방법을 더 잘 알게 해야 할 것이다.

학교에서 비좁은 곳에 갇혀 있음

여러 세대 전부터 실시되어 온 교육 제도는 건강과 생명 자체까지 파괴시켜 왔다. 많은 어린이들이 제대로 환기도 되지 않으며, 학생들의 건강적 편의 면에서는 협소하기 이를 데 없는 교실에서 매일마다 다섯 시간씩 보내 왔다. 그와 같은 교실의 공기는 그것을 호흡하는 폐에 해독을 끼친다. 그 골격과 근육이 튼튼하지 못하며 두뇌가 미 개발되어 있는 어린이들이 건강을 해칠 정도로 실내에 감금되어 왔다. 많은 사람들이 건강에 대하여 우선적인 고려를 거의 하지 않는다. 날마다 학교에 갇혀 있는 것은 그들을 신경질적이고 병들게 한다. 그들의 신체는 신경 조직의 탈진 상태로 말미암아 위축된다. 만일 생명의 등불이 꺼지게 되면 부모와 교사들은 그 활력의 불꽃을 꺼뜨리는데 자신들이 어떤 면으로든 직접적인 영향력을 행사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 자녀들의 무덤가에 서서 상심한 부모들은 그들의 이별이 특별하신 섭리에 의해 이루어진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사실상 그것은 결코 변명할 수 없는 무지로 말미암아 그들 스스로 취한 길이 그 자녀들의 생명을 파괴시킨 것이다. 136 그렇게 한 다음에 저들의 죽음을 섭리의 탓으로 돌리는 것은 신성 모독이다. 하나님께서는 어린이들이 살아서 훈련을 받아 아름다운 성품을 갖게 되며, 이 세상에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 더 나은 세상에서 당신께 찬양을 돌리는 것을 원하셨다.

부모와 교사들은 이 어린이들을 훈련하는 책임을 짊어질 때에 그 자녀와 학생들의 신체를 생명과 건강을 보존하는 면으로 취급할 수 있도록 신체 기관에 대하여 익숙히 알게 되는 것을 하나님 앞에서 짊어져야 할 책임으로 느끼지 않는다. 부모와 교사들의 무지로 말미암아 수천의 어린이들이 죽는다. 어머니들은 저들 자신의 의복과 그 자녀들의 의복을 과시하기 위해 장만하느라 불필요한 일에 시간을 쏟지만, 그들은 그 자녀들의 건강을 돌보는 데 필요한 지식을 얻고 독서하기 위한 시간을 발견할 수 없다고 말을 할 것이다. 그들은 의사들에게 그 몸을 맡기는 것이 곤란을 덜 겪는 길이라고 생각한다. 유행과 관습에 맞추기 위하여 많은 부모들은 그 자녀들의 건강과 생명을 희생시켜 왔다.

기이한 인체 기관, 골격, 근육, 위장, 간장, 대장, 심장, 피부의 땀 구멍에 대해서 연구하는 것과 전체의 건강한 작용을 위하여 어떤 기관이 다른 기관에 의존하는 것에 대해 이해하는 일은 대부분의 어머니들에게 관심 밖의 분야이다. 그들은 신체가 정신에, 그리고 정신이 신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아무것도 모른다. 유한한 존재를 무한하신 분께 연결시키는 정신에 대하여 그들은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신체의 모든 기관은 정신의 종이 되어야 했다. 정신은 신체의 수도이다. 어린이들은 육식, 향료, 버터, 치즈, 돼지고기, 설탕과 우유를 많이 넣은 케이크, 조미료들을 먹도록 일반적으로 허용되고 있다. 그들은 또한 불규칙적으로 식사하며, 건강에 좋지 않은 음식들을 식간에 먹도록 허용되고 있다. 이와 같은 것들은 위장을 교란시키고 부자연스러운 행동을 하도록 신경을 자극하며 지성을 약화시키는 작용을 한다. 부모들은 결국 질병과 죽음을 초래할 씨앗을 스스로가 뿌리고 있다는 사실을 알지 못한다.

137 많은 어린이들은 지성은 혹사시키면서 신체적 능력을 강화시키는 것에 대해서는 등한히 함으로 그 생명을 파괴하고 있다. 많은 사람들은 교실 안의 것들조차 살펴보지 못할 만큼 어린 때에 아첨과 공포를 통하여 그들의 어린 지성들에게 강요하는 분별력 없는 부모와 교사들의 행동으로 말미암아 어린 시절에 죽었다. 그들의 정신은 신체 조직이 정신적 노력을 감당할 수 있을 만큼 튼튼하게 될 때까지 보류되어야 할 교과들로 부담을 지고 있었다. 작은 어린이들은 양처럼 호외에서 마음껏 뛰어 놀 수 있어야 하며, 자유스럽고 행복해야 하며, 또한 건전한 조직을 위한 토대를 쌓을 수 있는 가장 좋은 기회를 제공받아야 한다.

부모들은 그 자녀들이 여덟 살이나 열 살이 될 때까지 저들의 유일한 교사가 되어야 한다. 저들의 정신이 이해할 수 있는 한, 부모들은 하나님의 위대한 천연계의 책을 그들 앞에 펼쳐 주어야 한다. 어머니는 가정에서, 또한 보이기 위하여 옷을 장만하는 일에 있어서 인공적인 것을 덜 사랑해야 하며, 자기 자신과 그 자녀들 속에 아름다운 싹과 피어나는 꽃에 대한 사랑을 계발시킬 수 있는 시간을 찾아야 한다. 그 자녀들의 주위를 다양한 색깔과 모습에 쏠리게 함으로 그녀는 저들로 하여금 하나님과 친숙하도록 할 수 있는데, 그분은 그들의 주의를 끌고 그들에게 기쁨을 안겨 주는 모든 아름다운 것들을 만드셨다. 그녀는 저들의 마음을 창조주께로 향하게 할 수 있으며, 그 어린이들의 마음 가운데에 그들에게 그토록 위대한 사랑을 나타내신 하늘 아버지께 대한 사랑을 일깨울 수 있다. 부모들은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모든 것들을 하나님과 연관시킬 수 있다. 여덟 살에서 열 살에 이르기까지의 자녀들에게 유일한 교실은 꽃이 만발하고 천연계의 아름다운 경치가 펼쳐진 호외가 되어야 한다. 또한 저들의 유일한 교과서는 천연계의 보물들이어야 한다. 상쾌하고 매력적인 천연계의 장면들 속에서 어린이들에게 새겨진 이와 같은 교훈들은 쉽게 잊혀지지 않을 것이다.

어린이들과 청년들로 하여금 건강과 쾌활함과 활력과 잘 계발된 근육과 두뇌를 소유하게 하려면 그들은 호외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야 하며, 또한 균형진 활동과 오락이 필요하다. 학교에 갇혀서 책에만 국한되어있는 어린이들과 청년들은 건전한 신체 조직을 가질 수가 없다. 138 연구를 통하여 두뇌를 사용하는 일이 그에 상응하는 신체적 활동이 없이는 혈액을 두뇌로 모으는 경향이 있으며, 조직을 통한 혈액 순환은 균형을 상실하게 된다. 두뇌에 지나치게 혈액이 모이는 반면에 사지에는 너무 적게 모인다. 저들의 연구를 특정 시간으로 제한하는 규칙이 있어야 하며, 그들 시간의 일부를 신체적 노동에 쏟아야 한다. 만일, 저들의 먹고, 입고, 잠자는 시간이 신체 법칙과 일치한다면, 그들은 신체적 건강과 정신적 건강을 희생시키는 일이 없는 교육을 받게 될 것이다.

인류의 신체적 퇴보

창세기는 사회적·개인적 생애에 대한 아주 정확한 기록을 제공하고 있는데, 거기에서 우리는 눈멀고, 귀먹고, 다리를 절고, 기형적이고, 저능하게 태어난 유아들에 대한 기록을 찾아 볼 수가 없다. 유아기, 유년기, 혹은 성년 초기에 자연적인 죽음에 대한 기록의 경우를 찾아 볼 수가 없다. 질병으로 죽은 남녀들에 대한 기록도 전혀 없다. 창세기의 사망 기록은 이런 식으로 엮어져 나간다. “아담이 구백삼십 세를 향수하고 죽었더라.” “셋은 구백십이 세를 향수하고 죽었더라.” 다른 사람들에 관해서도 그가 오래 살다가 죽었다라는 식으로 기록되어 있다. 아들이 아버지보다도 먼저 죽는 경우는 지극히 드물었으므로 그런 경우는 기록에 남을 만한 경우로 여겨졌다. “하란은 그 아비 데라 보다 먼저 죽었더라”(창 11:28). 하란은 그가 죽을 때에 자녀를 둔 아버지였다.

하나님께서는 인간에게 엄청나게 많은 활력을 주셨으므로 인간은 비뚤어진 습관의 축적의 결과로 임한 수많은 질병들을 저항할 수 있었으며, 6천년 동안 생존할 수 있었다. 이 사실 자체만으로도 하나님께서 인간을 창조하셨을 당시에 그에게 베풀어 주신 능력과 전기력에 대해 충분한 증거가 된다. 2천년 이상 범죄하며 비열한 정욕에 몰두한 다음에야 인류에게 어느 정도 신체적 질병이 초래되었다. 139 만일 창조 당시의 아담이 현재 인간이 가지고 있는 것보다도 이십 배 이상의 활력을 부여받지 못했더라면, 현재와 같이 천연 법칙을 어기는 습관을 가진 인류는 멸절되고 말았을 것이다. 그리스도께서 처음 강림하셨을 때, 인류는 너무나 신속히 퇴화되고 있었으므로 축적된 질병은 그 시대의 사람들을 짓눌렀고,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재앙과 재난을 가져왔다.

현재 시대의 비참한 상태가 내 앞에 제시되었다. 아담이 타락한 이후로 인류는 퇴보되어 왔다. 하나님의 형상으로 창조된 남녀들이 처한 현재의 통탄할 만한 상태에 대한 이유가 내게 제시되었다. 어느 정도 신체적·정신적·도덕적 퇴보를 저지하기 위해서 얼마나 많은 일을 해야 할는지에 대해 생각할 때에 내 마음은 병들고 피곤해졌다. 하나님께서는 인류를 현재처럼 연약한 상태로 만들지 않으셨다. 이와 같은 사물의 상태는 섭리의 역사 하심이 아니었으며, 인간의 행위로 말미암은 것이다. 이런 일이 벌어지게 될 것은 그릇된 습관과 남용 때문에, 또한 하나님께서 인간의 생존을 주관하도록 하신 법칙들을 범하였기 때문에 이루어진 것이다. 식욕의 방종의 유혹을 통하여 아담과 하와는 최초로 높고, 거룩하고, 행복한 상태에서 떨어졌다. 또한 동일한 유혹을 통하여 인류는 연약해졌다. 그들은 식욕과 정욕이 왕좌를 차지하도록 허용했으며, 이성과 지성을 그 아래 굴복시켰다.

신체 법칙을 어기는 일과 그 결과로 인한 인간적 고통이 너무나 오랫동안 만연했기 때문에 남녀들은 질병과 고통과 무기력함과 일찍 죽는등의 현상태가 마치 인류에게 지정된 몫이라도 되는 것처럼 바라보고 있다. 인간은 그의 창조주의 손으로부터 완전하고 아름다운 모습으로 나왔으며, 또한 활력으로 충만케 되었기 때문에, 1천년 이상이 지난 다음에야 그의 부패한 식욕과 정욕과 신체 법칙을 어긴 결과들이 인류에게 감지되기에 이르렀다. 좀더 최근의 세대들은 모든 세대들이 느꼈던 것보다도 더 신속하고 무겁게 연약함과 질병의 압박을 느끼고 있다. 식욕과 정욕에 탐닉함으로 말미암아 활력은 현저하게 약화되었다.

아담으로부터 노아에 이르기까지의 부조들은 극소수의 예외를 빼놓고는 거의 1천년 가까이 살았다. 노아 때로부터 수명은 짧아졌다. 140 질병으로 고생하는 이들이 모든 도시와 촌락과 마을로부터 고침을 받기 위하여 그리스도께로 이끌려 왔다. 그 시대 이후로 이어지는 세대를 통하여 질병은 끊임없이 증가되어 왔다. 생명의 법칙을 어기는 일이 계속되었기 때문에 사망률이 두려울 정도로 증가해 왔다. 인간의 수명은 짧아졌고, 그리하여 현 세대는 창조된 후 첫 수천년 동안 살았던 세대들이 활동기에 들어가기도 전인 나이에 무덤으로 내려간다.

질병은 부모에게서 자녀에게로, 세대에서 세대로 전해졌다. 요람 속의 아이들은 그 부모들의 죄로 말미암아 크게 고통을 겪고 있으며 그들의 활력은 감소되었다. 먹고 마시는 일에 대한 그들의 습관은 자녀들에게 유산으로 전달된다. 많은 사람들은 태어나면서부터 정신 이상이요, 기형이요, 귀먹고, 눈멀었으며, 많은 부류의 사람들이 지성적인 면에서 결함을 갖고 있다. 깜짝 놀랄만큼 이 시대는 원칙의 부재라는 이상스러운 현상으로 특징지어져 있다. 그 모습을 우리는 생명과 건강의 법칙을 무시하는 것 가운데서 볼 수 있다. 사방으로 빛이 비치고 있건만, 이 주제에 대해서는 전적으로 무지하다. 수많은 사람들에게 그들의 중요한 문제는,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마실까, 무엇을 입을까라는 것이다. 우리가 어떻게 우리 신체를 다루어야 할는지에 관하여 말하고 기록한 것이 있건만, 식욕은 일반적으로 남녀들을 주관하는 최대의 법이 된다.

남녀들이 건강 법칙에 순종하여 살지 않고 또한 이 위대한 주제를 개인적으로 연구하지 않기 때문에 도덕력이 약화되고 있다. 부모들은 후손들에게 저들의 비뚤어진 습관을 넘겨주며, 지긋지긋한 질병들이 혈액을 불결하게 하고, 두뇌를 고갈시킨다. 다수의 남녀들은 저들 존재의 법칙에 대하여 무지한 가운데 있으며, 지성과 도덕성을 희생시키면서 식욕과 정욕에 탐닉하며, 저들이 천연 법칙을 어긴 결과에 대해 알지 못하는 상태 가운데 기꺼이 남아 있으려는 것처럼 보인다. 그들은 비뚤어진 식욕에 방종함으로 천천히 작용하는 독소를 사용하는데, 그것들은 혈액을 부패시키고, 신경의 능력을 침해하여 그 결과로 저들에게 질병과 사망을 안겨 준다. 141 그들의 친구들은 이와 같이 된 결과를 놓고 섭리의 탓으로 돌린다. 이렇게 함으로 그들은 하늘을 모독한다. 그들은 천연 법칙을 어겼으며, 그렇게 그 법칙을 어긴 결과에 대한 처벌을 겪었다. 고생과 죽음이 현재 도처에 퍼져 있는데 특별히 어린이들 중에서 그렇다. 이세대는 첫 2천년 동안 살았던 시대의 사람들과 얼마나 대조되는가!

가정 훈련의 중요성

나는 이러한 재앙의 조류를 예방할 수 있는지의 여부와 그들을 위협하고 있는 파멸로부터 이 세대의 젊은이들을 구출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될 것인지에 대해 질문하였다. 나는 통탄스러운 사태들이 벌어지는 한 가지 커다란 원인은 부모들이 자기 자녀들을 건강 법칙에 순종하도록 교육하는 것을 의무로 느끼지 않는 일임을 보았다. 어머니들은 맹목적인 사랑으로 저들을 사랑함으로 자녀들의 건강을 손상케 하고 자녀들에게 질병과 불행을 안겨 줄 것을 알면서 저들의 식욕에 방종케 한다. 이러한 잔인스러운 친절이 현 세대에 광범위하게 나타나고 있다. 어머니로서 자녀들이 조르는 요구를 물리치는 것보다 일시적으로 저들을 만족케 하는 것이 쉬운 일이므로 자녀들의 건강과 좋은 기질을 희생시키면서까지 저들의 욕망을 만족시켜 주고 있다.

이처럼 어머니들은 싹이 돋아 열매를 맺게 할 씨를 뿌리고 있는 것이다. 자녀들은 저들의 식욕을 부인하며 저들의 욕망을 억제하도록 교육을 받지 않으므로 저들은 이기적이며 가혹하게 되고 불순종하며 감사치 않으며 거룩하지 않은 자녀들이 되어 버린다. 이러한 일을 행하는 어머니들은 저들이 심은 씨의 열매를 고통 가운데서 거두게 될 것이다. 저들은 하늘과 저들의 자녀들에 대하여 범죄하였으며 하나님께서는 저들에게 책임을 지우실 것이다.

만약 과거 여러 세기 동안 전혀 다른 계획을 따라 교육을 실시해 왔다면 현 시대의 청소년들이 오늘날처럼 타락하고 쓸모 없는 인간이 되지는 않았을 것이다. 학교의 운영자들과 교사들은 인간 심리를 이해하는 자들이어야만 했으며 청년들에게 과학 분야를 교육하는 일에만 관심을 가질 뿐만 아니라 건강을 보존하는 방법을 가르쳐 저들이 교육을 받은 후에 최선의 방법으로 배운 지식을 활용할 수 있도록 했어야 할 것이다. 142 학생들이 과외 시간에 직업을 얻을 수 있고 필요한 운동을 할 수 있게 하기 위하여 여러 분야의 노동을 실시할 학교와 관련된 부서가 반드시 있어야 한다.

학생들의 직업과 오락은 건강 법칙을 참작하여 규제되어야 하며 모든 체력과 정신력의 상태를 건강하게 보존하도록 적응해야만 한다. 그렇게 할 때 학문적인 교육을 받으면서 한편 사업에 관한 실제적인 지식을 얻을 수 있다. 학교의 학생들은 사회가 저들에게 요구하는 것을 보고 느낄 수 있도록 저들의 도덕적인 감각이 일깨워져야만 했으며 저들은 자연계의 법칙에 순응하는 생애를 살아서 저들의 생존과 감화 및 교훈과 모본으로 사회에 유익이 되고 축복이 될 수 있어야 한다. 개선하고 향상케 하거나 저하시키고 타락케 하는 영향을 모든 사람들이 지속적으로 사회에 끼치고 있다는 사실을 청년들에게 명심시켜야만 한다. 청년들의 첫 연구 과제는 먼저 저들 스스로를 아는 것과 신체를 건강하게 보존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다.

많은 부모들은 저들의 자녀를 거의 일년 내내 학교에 보내고 있다. 이러한 자녀들은 기계적으로 틀에 박힌 학과 공부를 하기는 하나 저들은 배운 것을 잘 기억하지 못한다. 지속적으로 공부하는 학생들의 대부분은 거의가 지성적인 생활에 빈약한 듯이 보인다. 계속적인 공부의 단조로움과 지루함이 정신을 피로하게 하고 과목에 대하여 흥미를 잃게 하며 책에서 배운 것을 적용해 나가는 대부분의 일들이 고통스러울 뿐이다. 저들에게는 사상에 대한 내면적인 애착이 없으며 지식을 얻고자 하는 포부가 없다. 따라서 저들은 반성과 검토에 대한 습관을 스스로 길러 나가기 위하여 노력하지 않는다.

어린이들은 이 세상에서 유용한 인물이 되기 위하여 올바른 교육을 받을 절실한 필요가 있다. 그러나 도덕적인 훈련보다도 지적 교양을 더욱 높이 평가하는 인간적인 노력은 어떤 것이든 간에 잘못된 것이다. 청소년들과 어린이들을 교훈하며 계발하고 단련하며 세련되게 하는 것이 부모들과 교사들의 주임무가 되어야 한다. 거짓된 영향들이 지능의 계발을 저지하였으므로 철저한 이성을 가진 자들과 논리적인 사색가들이 매우 적다. 143 지속적인 공부가 지력을 보강하리라고 여겼던 부모들과 교사들의 상상은 모순된 것으로 드러났으니 대부분의 경우 상상했던 것과는 정반대의 결과를 초래하였기 때문이다.

어린이의 초기 교육에 있어서 많은 부모와 교사들은 신체와 두뇌의 건강 상태를 확보하기 위하여 신체 조직에 대해 최대의 주의를 기울여야 된다는 사실을 이해하는 일에 실패하였다. 아직도 어린이들이 어머니의 보호를 필요로 하는 아기에 지나지 않는 때에도 학교에 참석하도록 장려하는 관습이 있다. 허약한 연령에도 그들은 자주 잘 환기가 되지 않는 교실에서 북적거려야 하는데, 그 곳에서 형편없이 만들어진 의자 위에 나쁜 자세로 앉아 있어야 하며, 그 결과로 어리고 부드러운 신체의 어떤 골격은 기형적으로 변해 버렸다.

청년들의 성향과 습관은 나이든 장년 때에 나타날 것이다. 그대는 어린 나무들을 그대가 원하는 대로 어떤 모습으로든지 구부릴 수 있다. 그러나 만일 그대가 구부린 그대로 자라게 된다면, 그것은 기형적인 나무가 될 것이며, 그대의 손으로부터 받은 손상과 학대에 대하여 끊임없이 말해 주게 될 것이다. 그대는 자란지 몇 년이 지난 후에 나무를 펼치려고 하지만, 그대의 모든 수고는 수포로 돌아갈 것이다. 그것은 영구히 구부러진 나무가 될 것이다. 청년들의 마음도 바로 이와 같은 경우에 해당한다. 그들은 어린 시절에 조심스럽고 부드럽게 훈련을 받아야 한다. 그들은 올바른 방향이나 그릇된 방향으로 훈련을 받을 수 있을 것이며, 그들의 미래 생애에 그들은 젊었을 때에 지도받은 대로의 길을 추구하게 될 것이다. 청년 시절에 형성된 습관은 힘이 세어지고 자라남에 따라 자라게 될 것이며, 또한 그것은 미래의 생애에 더욱 더 강해질 뿐 일반적으로 동일한 모습을 갖게 될 것이다.

우리들은 거의 모든 것이 피상적이며 천박해 보이는 그러한 시대에 살고 있다. 유년 시대로부터 받는 자녀들의 훈련과 교육이 천박하고 피상적이기 때문에 품성의 안정성과 견실성을 찾아볼 수 없다. 저들의 품성은 미끄러운 모래 위에 세워졌다. 극기와 자제력이 저들의 품성 가운데 형성되지 않았다. 저들은 실제적인 생애를 망쳐 놓을 지경으로 총애를 받고 응석받이가 되었던 것이다. 자녀들은 의당히 유혹을 당하고 난관과 위험에 봉착하게 될 것으로 알고 훈련을 받고 교육을 받아야 한다. 144 저들은 저들 자신을 제어하고 난관들을 당당하게 극복해 나가도록 가르침을 받아야 한다. 만약 저들이 자진해서 위험에 뛰어들지 않고 저들 자신을 불필요하게 유혹의 길에 서게 하지 않는다면, 만약 저들이 악한 감화와 부도덕한 사회를 피하나 그래도 불가피하게 위험한 친구들을 억지로 사귈 수밖에 없다면, 저들은 의를 위하여 굳게 서고 원칙을 보존하기 위하여 강한 품성을 가지며 하나님의 능력을 힘입어 흠 없는 도덕관을 보존하여야 한다. 만약 청소년들이 하나님을 의존하도록 올바른 교육을 받는다면, 저들의 도덕적 능력은 가장 강력한 시험을 대항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저들의 모본과 훈육을 통해 자녀들을 꼴 지었으며, 그 자녀들이 계발하는 품성에 대하여 부모가 책임져야 한다는 것을 깨닫고 있는 부모는 소수에 불과하다. 만일, 그리스도인 부모들의 마음이 그리스도의 뜻에 순종한다면, 그들은 하늘 교사께서 주신 명령에 순종할 것이다.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마 6:33). 만일 그리스도를 따르노라 공언하는 이들이 이렇게 한다면, 그들은 그들의 자녀들에게 뿐 아니라 불신의 세상을 향해서도 성경적 신앙을 올바로 대표할 수 있는 모본을 끼치게 될 것이다.

만일 그리스도인 부모들이 신령하신 교사의 요구에 순종하는 생애를 산다면, 그들은 먹고 입는 일에 단순성을 보존할 것이며, 천연 법칙에 좀 더 순응하여 살게 될 것이다. 그때에 그들은 그리스도께서 저들에게 쥐어 주지 않으셨을 뿐 아니라 그것들을 피하라고 적극적으로 말씀하신 염려와 부담들을 스스로 만들어 내는 인위적인 생활에 가장 많은 시간을 허비하지 않을 것이다. 만일 부모들에게 하나님의 나라와 그분의 의가 최우선적 고려 대상이라면, 저들 자녀들의 마음에 대해서 거의 전적으로 등한히 하면서 외모를 꾸미는 쓸모 없는 일에 귀중한 시간을 거의 허비하지 않을 것이다. 수많은 부모들이 그들의 자녀들에게 저들의 타락적 감각을 따라 과시하기 위하여 옷을 장만해 주기 위해 바치는 귀중한 시간은 저들의 자녀들을 적절하게 교육하는 일에 탁월하게 되기 위해 그 마음을 계발하는 일에 훨씬 더 낫게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145 하나님께서 저들에게 빌려주신 소중한 은혜의 시간들을 입는 일과 방문하는 일과 한담하는 일에 사용하는 것은 이들 부모들의 구원이나 행복에 필수적인 것이 아니다.

많은 부모들은 할 일이 너무 많기 때문에 마음을 계발하고 실제적인 생애를 위하여 그들의 자녀들을 교육하고 그들로 하여금 그리스도의 목장의 양이 되도록 가르치기 위한 시간이 거의 없다고 변명한다. 모든 사람의 처지가 결정되고, 하나님과 어린 양과 모든 거룩한 천사들 앞에서 우리들의 전 생애의 행동들이 훤히 드러나는 최후의 결정 시간에 이를때까지 부모들은 저들이 그릇되게 사용한 시간의 무한한 가치를 거의 깨닫지 못하게 될 것이다. 그때에 엄청나게 많은 사람들이 그들의 그릇된 행동으로 말미암아 그 자녀들의 운명을 결정지었다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그들은 영광의 왕으로부터 “잘 하였도다 착하고 충성된 종아 … 네 주인의 즐거움에 참예할지어다”(마 25:23)라는 칭찬의 말씀을 듣는 일에 실패했을 뿐 아니라, 그 자녀들에게 “내게서 떠나가라” 는 무시무시한 저주가 선언되는 것을 듣게 될 것이다. 이로 말미암아 저들의 자녀들은 하늘의 기쁨과 영광으로부터, 또한 그리스도의 임재로부터 영원히 분리된다. 그리고 그들은 마찬가지로 저주를 받는다. “내게서 떠나가라,” “악하고 게으른 종아.” 예수께서는 자기를 부인하며 희생하는 신실한 삶을 통해 타인에게 선을 베풀고 당신의 영광을 증진시킴으로 “잘하였도다”라는 말씀을 듣지 못한 이들에게 “잘 하였도다” 라는 말씀을 결코 발하지 않으실 것이다. 주로 다른 사람들에게 선을 행하기보다도 자신을 즐겁게 하기 위해 살아온 사람들은 영원한 손실을 당할 것이다.

만일 부모들이 저들의 자녀를 교육하는 일에 있어서 저들에게 맡겨진 두려운 책임을 인식하게 된다면, 그들의 시간은 기도에 더욱 많이 바쳐지고, 불필요한 과시에 덜 바쳐지게 될 것이다. 그들은 사색하고, 연구하며, 저들의 자녀들이 하나님께서 용납하실 만한 품성을 계발할 수 있도록 그들을 훈련할 수 있는 지혜와 하나님의 도우심을 얻기 위하여 하나님께 열렬하게 기도할 것이다. 저들의 염려는 저들이 세상에서 칭송과 명예를 얻기 위해서는 어떻게 저들의 자녀를 교육하여야 할는지 아는 데에 있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인정하실 만한 아름다운 품성을 형성하기 위해서 저들을 어떻게 교육해야 할는지를 아는 데에 있을 것이다.

146 청년들의 마음을 다스리는 법을 알기 위해서는 수많은 연구와 열렬한 기도로 하늘의 지혜를 간구하여야 한다. 왜냐하면 부모들이 그 자녀들의 마음과 의지에 지시하는 바에 많은 것들이 달려 있기 때문이다. 올바른 때에, 올바른 방향으로 그 마음을 균형지게 하는 일은 가장 중요한 일인데, 왜냐하면 저들의 영원한 운명이 어떤 위기의 순간의 결정에 따라 좌우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부모들이 침착한 심사 숙고와 지혜와 사랑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며, 그 자녀들의 영혼의 구원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하기 위하여 세속적 사물에 대한 염려와 근심으로부터 부모들의 마음이 자유스럽게 되는 것은 얼마나 중요한가! 부모들이 그의 귀한 자녀들을 위해 추구해야 할 가장 큰 목표는 내적 단장이다. 부모들은 방문객이나 낯선 이들이 그들의 주의를 빼앗아 가도록 허용함으로 인생의 가장 큰 자산인 시간을 약탈당해서는 안 된다. 그러한 일은 저들에게 날마다 자녀들에게 인내성 있는 교훈을 베풀므로 저들의 정신 계발을 위해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는 일을 불가능하게 할 것이기 때문이다.

인생의 시간이 너무 짧기 때문에 헛된 일과 사소한 오락, 비생산적인 방문, 과시하기 위한 쓸모 없는 의복, 흥분적인 오락 등으로 낭비할 수 없다. 다른 사람들을 축복하며 우리 자신을 위하여 하늘에 우리의 보화를 쌓아 놓도록 하나님께서 우리들에게 주신 시간을 우리는 낭비할 수가 없다. 필요한 의무들을 수행하는 일에도 너무 시간이 부족하다. 우리는 우리의 평생 사업의 자격을 갖추기 위하여 우리의 마음과 정신을 연마하는 데 시간을 바쳐야 한다. 이와 같이 필수적인 일들을 등한히 하고 유행을 따르는 세상 사회의 관습과 습관에 일치하므로 우리들은 자신과 우리 자녀들에게 큰 잘못을 범한다.

어린 자녀들의 마음을 교육하고, 그들의 품성을 형성해야 할 어머니들은 즐겁고 행복한 생활을 하기 위하여 세상의 흥분을 추구해서는 안 된다. 그들에게는 중요한 평생 사업이 있으며, 비생산적인 방법으로 그들과 그들의 자녀들은 시간을 보낼 수 없다. 시간이야말로 하나님께서 우리들에게 위탁하신 가장 중요한 달란트이며, 그것에 관하여 하나님께서는 우리와 계산을 하실 것이다. 시간의 낭비는 지성의 낭비이다. 147 정신적 능력은 고도로 계발될 수 있다. 그 자녀들의 마음을 계발하고 그 마음을 순결케 하는 것은 어머니들의 책임이다. 그들은 자녀들의 마음을 향상시키기에 적합한 인물이 되기 위하여 자신의 지적·도덕적 향상을 위해 저들의 영역 안에 있는 모든 수단들을 활용하여야 한다. 대중들 속에 파묻혀 있는 것을 즐기는 이들은, 방문하거나 방문객을 대접하지 않는 한, 불안을 느낄 것이다. 그들에게는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이 없다. 필요하고 신성한 가정의 의무들은 그들에게 평범하고, 재미없게 보인다. 그들은 자기 성찰과 자기 연마에 전혀 애착을 갖고 있지 않다. 그 마음은 변하고 흥분시키는 세속적 생활에 목말라 한다. 자녀들은 성향에 방종하도록 방치된다. 그리하여 기록하는 천사들은 “무익한 종들”이라고 기록한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정신이 목적 없이 지내는 것이 아니라 이 세상에서 선을 성취하도록 계획하고 계신다.

만일 부모들이 그들의 자녀들을 이생에서 유용하게 되도록 교육하는 일을 하나님께로부터 부여받은 신성한 의무로 생각한다면, 만일 그들이 자기의 아들과 딸들의 내적 성전을 불멸의 삶을 위하여 단장한다면, 우리는 사회 속에 더욱 나은 방향으로 큰 변화가 일어나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그 때에 실제적 경건에 대한 큰 무관심은 사라지게 될 것이며, 저들에 대한 하나님의 요구를 이해하기 위하여 자녀들의 도덕적 분별력을 분발시키는 일은 그렇게 어렵게 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유용한 방면으로 그들의 자녀를 교육하는 일에 부모들은 점점 더 부주의해지고 있다. 많은 자녀들은 그 자녀들이 그릇된 습관을 형성하며, 저들의 그릇된 성향을 따르고, 이렇게 행하는 일의 위험성과 원칙에 지배되어야 할 필요성에 대하여 그들의 마음에 인상을 끼치는 일에 실패한다.

어린이들은 자주 열성을 가지고 어떤 일을 시작하지만, 그것에 짜증과 실증을 느껴 새로운 어떤 것을 찾아 행한다. 이렇게 해서 그들은 여러 가지 것들을 붙잡지만, 조그만 좌절을 만나게 될 때, 그것들을 포기해 버린다. 이리하여 그들은 이것에서 저것으로 전전하지만, 아무것도 완성시키지 못한다. 부모들은 그들의 자녀들을 다스리기 위하여 변화를 사랑하는 것을 허용하지 말아야 한다. 148 그들은 너무 많은 다른 일에 관여함으로 계발되고 있는 정신을 인내성 있게 지도할 만한 시간을 전혀 발견할 수 없게 되어서는 안 된다. 몇 마디 격려의 말, 또는 적시에 주는 사소한 도움은 그들로 하여금 저들의 고민과 낙심을 감당할 수 있도록 할 것이며, 또한 자기가 맡은 책임이 완수되는 것을 바라봄으로 얻게 되는 만족은 저들로 하여금 더 크게 활동하도록 자극할 것이다.

많은 자녀들은 격려의 부족과 저들의 노력에 대한 도움의 부족 때문에 낙심하게 되고 이 일에서 저 일로 바꾸게 된다. 그들은 이와 같은 슬픈 결함을 성년기까지 끌고 간다. 그들은 자신이 참여하는 그 어떤 일에도 성공을 거두지 못하는데, 그 이유는 그들이 낙망적인 상황 가운데서 인내하는 법을 배우지 못했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수많은 사람들의 전 일생은 실패로 끝나 버리는데 그 이유는 그들이 젊었을 때, 올바른 연단을 받지 않았기 때문이다. 유년기와 청년기에 받은 교육은 성년이 된 후에 그들의 모든 사업적 경력에도 영향을 미치며, 저들의 종교적 체험은 그에 상응하는 도장을 찍게 된다.

학생들의 육체 노동

현재의 교육 계획에 따르면 청소년들에게 유혹의 문이 활짝 열려 있다. 일반적으로 학생들이 지나치게 여러 시간 동안 공부하는 것이 사실이기는 하지만, 저들이 아무 일도 하지 않고 놀고 있는 시간들도 많다. 이러한 한가한 시간들이 때때로 무모한 방법으로 낭비되고 있다. 악습에 대한 지식이 이 사람에게서 저 사람에게로 전달되어 악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가정에서 신앙적인 교육을 받은 많은 청년들이 비교적 순진하고 고상한 품성을 갖고 학교에 가지만, 그곳에서 품행이 나쁜 친구들과 사귐으로 타락하게 된다. 저들은 자존심을 상실하고, 고상한 원칙들을 묵살해 버린다. 저들은 양심을 몹시 기만하여 죄가 저들에게 악독하게 보이지 않게 됨으로 그때부터 저들은 내리막길로 달려갈 준비를 하게 된다. 이러한 악영향들은 공부와 노동의 시간을 적절히 조화시킴으로 크게 개선될 수 있다. 동일한 악이 고등 교육 기관에 존재하는데 그정도는 훨씬 심각하다. 왜냐하면 수많은 청년들이 자신을 악으로 교육했으며, 그들의 양심은 무뎌졌기 때문이다.

149 많은 부모들은 자녀들의 안정성과 좋은 자질에 대하여 긍정적으로 평가한다. 그들은 저들이 사악한 청년들의 기만적인 영향력 가운데 노출될 것이라는 것을 고려하지 않는 것처럼 보인다. 부모들은 저들을 좀 떨어진 학교에 보내게 될 때, 두려움을 느끼지만, 그들은 선한 모본과 신앙 교육을 받았기 때문에, 고등교육을 받는 동안 원칙에 충실할 것이라고 자만하고 있다. 많은 부모들은 이러한 교육 기관 속에 어느 정도 음란함이 퍼져 있는지 거의 알지 못한다. 많은 경우에 부모들은 그 자녀들로 하여금 교육을 마치도록 하고자 하는 소망을 간직하고 있으므로 힘겹게 일하고 수많은 궁핍을 겪고 있다. 그런데 모든 노력을 쏟은 다음에 수많은 부모들은 연구 과정을 통하여 방탕한 생활과 연약한 신체 조직을 갖게 된 저들의 자녀들을 받아들여야 하는 쓰디쓴 경험을 하게 된다. 또한 자주 저들은 그들의 부모에 대하여 존경심을 갖지 않으며, 감사하지 않고, 거룩하지 않다. 감사할 줄 모르는 자녀들로부터 이렇게 보답을 받는 학대받는 부모들은 그들이 자녀들을 저들에게서 떠나 유혹에 노출되고, 신체와 정신과 도덕이 파손된 채로 돌아오게 되도록 한 것에 대해 비통해한다. 소망은 꺾여지고, 가슴은 거의 찢어진 채로 그들은 저들이 크게 기대를 걸었던 그 자녀들이, 악의 길에 빠지고 비참한 삶을 이끌어나가는 것을 보게 된다.

그러나 부모들과 교사들의 기대에 부응하는 확고한 원칙의 인물들이 있다. 그들은 깨끗한 양심을 갖고 학과 과정을 마치며, 훌륭한 신체와 부패케 하는 영향력으로 더럽혀지지 않은 도덕심을 갖고 나아간다. 그러나 그 수효는 극소수이다.

어떤 학생들은 공부에 모든 체력을 다 바치며, 오로지 교육을 받겠다는 목표에만 저희의 정신을 집중시킨다. 저들은 두뇌만을 사용하면서 모든 육체의 힘은 활용하지 않고 내버려둔다. 그래서 두뇌는 과로하고 근육은 운동 결핍으로 약화된다. 이런 학생들이 졸업을 할 때에 저들은 생명의 대가를 치르고 교육을 받았다는 것이 확실하게 드러난다. 저들은 밤낮으로 해마다 계속적으로 정신을 긴장시켜 공부하면서, 반면에 저들의 근육은 충분히 운동을 시키지 못하였다. 150 저들은 과학적 지식을 얻기 위하여 모든 것을 희생하고 무덤으로 향한다.

때때로 젊은 여성들도 공부에 몰두하며, 실생활에 있어서 책의 공부보다도 더욱 긴요한 다른 분야의 교육은 등한히 하게 된다. 그래서 저들은 공부를 마친 후에 흔히 일생을 병자로 지내게 되는 수가 많다. 저들은 하늘의 맑은 공기가 유통되지 않으며, 하나님께서 주신 햇빛이 비치지 않는 방안에 지나치게 오래 앉아 있으므로 저들의 건강에 대하여 소홀히 하였다. 만일 이런 젊은 여성들이 가사의 노동과 호외 운동을 겸하여 교육을 받았더라면, 건강한 몸으로 교문을 나설 수 있었을 것이다.

건강은 큰 보물이다. 이것은 인간이 가질 수 있는 가장 큰 재산이다. 재물, 명예, 혹은 학식을 건강을 상실한 대가로 얻는다면, 그것은 지나치게 비싼 대가이다. 만일 건강을 잃는다면, 어떤 것을 달성할지라도 행복을 누리지 못할 것이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건강을 남용하는 것은 무서운 죄이다. 왜냐하면 건강에 대한 모든 남용은 인생에 있어서 우리를 약화시키며, 우리가 아무리 많은 교육을 받는다 할지라도 우리를 패자가 되게 하기 때문이다.

부유한 가정의 부모들은 대부분의 경우 저희 자녀들에게 과학 분야의 교육을 주는 만큼 생애의 실제적인 의무에 대한 교육을 주어야 한다는 그 중요성을 느끼지 못하고 있다. 저들은 자녀들의 정신과 도덕적 유익을 위하여, 자녀들의 장래를 위하여, 유익한 노동에 대한 철저한 인식을 자녀들에게 줄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고 있다. 마땅히 이러한 교육을 저희 자녀들에게 줄 때 어떠한 불행에 처하게 될 때에라도 자녀들은 저희 손으로 일하는 방법을 앎으로 당당한 자립 정신을 갖고 굳세게 설 것이다. 만일 저들이 능력만 있다면, 비록 한 푼의 돈을 갖고 있지 않을지라도 가난한 자가 되지 않는다. 부유한 환경에서 자란 많은 청소년들이 저들이 받은 모든 재물을 탕진하고, 부모나 형제 자매들에게 의존해서 살게 되는 경우가 있다. 어떤 위기에든지 대비케 하기 위하여 모든 청소년들에게 일하도록 교육하는 것은 매우 중대한 문제이다. 자녀들이 유익한 노동에 대한 지식을 얻어 실제적인 생애를 위한 자격을 구비하는 데 있어서 저희가 가진 재물이 방해가 된다면, 그러한 부귀야말로 저주가 될 뿐이다.

자주 일할 수밖에 없는 처지에 놓여 있지 않는 이들은 신체적 건강을 위하여 충분한 만큼의 활동적인 운동을 하지 않는다. 151 청년들은 그 마음과 손을 활동적인 노동에 바치는 일이 부족함으로 말미암아 나태의 습관을 얻게 되며, 자주 가장 두려워해야 할 것, 곧 거리의 교육을 받게 됨으로 상점들을 쏘다니고, 담배를 피우며, 술을 마시고, 카드 놀이를 하게 된다.

젊은 여성들은 자신의 건강이 나약하다는 핑계로 활동적인 노동을 기피하며 소설을 읽게 될 것이다. 그들의 연약함은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주신 근육들을 활동시키는 일을 등한히 했기 때문에 생긴 결과이다. 그들은 자신이 가사 일을 하기에 너무 연약할지 모르나 코바늘 뜨개질과 레이스 뜨개질을 하면서 창백한 손과 안색을 간직하게 된다. 반면에 근심에 억눌린 어머니들은 그들의 옷을 세탁하고, 다리미질을 하느라 고된 노고에 시달리게 된다. 이러한 여성들은 그리스도인이 아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다섯번째 계명을 범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들은 그들의 부모를 공경하지 않는다. 그러나 가장 크게 질책을 받아야 할 사람은 어머니이다. 그녀는 딸들로 하여금 방종케 하고, 가사 일을 분담하는 일로부터 면제했으며, 결국 그들의 일은 지겨운 것이 되고, 그들은 가상한 것처럼 보이는 나태를 사랑하고 즐기게 되었다. 그들은 먹고, 자고, 소설을 읽고, 유행에 대해 이야기하지만, 그들의 생애는 쓸모가 없다.

가난은 많은 경우에 있어서 축복이 된다. 왜냐하면 그것은 청년들과 어린이들을 활동하지 않음으로 생기는 파멸로부터 방지해 주기 때문이다. 정신력과 마찬가지로 체력도 배양되어야 하며, 적절하게 계발되어야 한다. 무엇보다도 먼저 부모들의 끊임없는 관심은 저희 자녀들이 건강한 몸을 가지고, 건전한 정신을 가진 남녀들이 되도록 보살피는 데 있어야 한다. 육체적 운동이 없이는 이 목적을 달성할 수 없다. 저들 자신의 육체적 건강과 도덕적인 능력을 위해서 비록 육신의 궁핍을 느끼지 않는다 할지라도 일하는 법에 대해서 가르침을 받아야 한다. 만약 저들이 순결하고 덕망이 높은 품성을 갖기를 원한다면, 전신을 활동시킬 규칙적인 노동을 하여야 할 것이다. 자녀들이 유용한 생활을 하고 남을 돕기 위하여 저희 자신을 돌보지 않는 만족감이야말로 저희가 인생에서 얻을 수 있는 가장 건전한 쾌락이 될 것이다. 부유한 이들은 이처럼 위대한 축복을 자신과 저들의 자녀들로부터 빼앗아야 하겠는가!

부모들이여, 게으름은 청소년들에게 있어서 가장 큰 저주가 된다. 152 그대들의 딸들이 아침 늦도록 자리에서 일어나지 않고 게으름을 피우도록 허락되어서는 안 되며, 최선의 목적을 위해서 사용되어야 할 하나님께서 주신 귀중한 시간을 잠자는 것으로 소비해서는 안 될 것인데, 저들은 이 일로 인해서 하나님께 추궁을 받게 될 것이다. 어머니는 저희 자신의 현재와 장래의 유익을 위해서 마땅히 저들의 자녀들과 분담해야 할 책임들을 혼자 맡음으로 자기 딸들에게 큰 손상을 입히게 된다. 자녀들이 게으름에 빠지도록 허용하며, 연애 소설을 읽고 싶어하는 그들의 갈망을 만족시키도록 허용하는 부모들은, 그와 같은 길을 통해 저들로 하여금 실생활에 적합한 인물이 되지 못하도록 한다. 소설과 이야기책을 읽는 것은 청년들이 방종할 수 있는 가장 큰 해악이다. 소설과 연애 소설을 읽는 이들은 언제나 선하고 실제적인 어머니가 되는 일에 실패한다. 그들은 비실제적이고, 상상적인 세계 속에 살므로 공중 누각을 짓는 자들이다. 그들은 감상주의자가 되며, 병든 환상 속에 빠진다. 그들은 정신과 태도에 있어서 우월한 위치에 있다고 자만할는지 모르나 지적인일에 있어서 난쟁이다. 가사를 돕는 노동에 따르는 운동은 나이 어린 소녀들에게 가장 큰 유익이 된다.

육체적 노동은 지력 배양에 방해가 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그와는 정반대이다. 육체적 노동으로 균형 잡힌 인간성을 이루게 하며, 정신적 과로를 예방하는 유익을 얻는다. 일이 근육에 영향을 주나 피로한 두뇌를 쉬게 해 준다. 활동적인 노동에 참여하는 것은 숙녀에게 어울리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활력과 유용성이 결여된 많은 소녀들이 있다. 그러나 저들의 품성은 지극히 분명하게 드러나므로 그들의 분명한 가치에 대하여 분별력 있는 사람들을 속일 수가 없다. 그들은 억지로 웃거나, 낄낄거리며 가장한다. 그들은 마치 아름답고 단정하게 말 할 수 없는 것처럼 보이며, 혀꼬부라진 소리와 억지 웃음 소리를 통해서 저들의 말하는 모든 것을 곡해한다. 이런 인물들이 숙녀란 말인가? 저들은 바보로 태어나지 않았지만, 그렇게 교육받았다. 숙녀가 되는데는 허약하고, 무능하고, 지나치게 옷을 입고, 사물을 우습게 만드는 것이 필요하지 않다. 건전한 몸에 건전한 정신이 깃들기 마련이다. 육체적 건강과 모든 필수적인 가사의 의무에 대한 실제적인 지식은 지능을 원만히 계발시키는 데 장애가 될 수 없고, 오히려 이 두 가지가 모두 숙녀들에게 꼭 필요한 중요한 요소들이다.

남녀들이 잘 균형 잡힌 정신을 소유하기 위해서는 모든 정신적 능력들을 이끌어 내어 사용하고 계발해야 한다. 153 세상은 편향적인 남녀들로 가득 차 있는데, 저들은 다른 것들은 활동 시키지 않음으로 왜소하게 만드는 반면에, 특별한 기능만 계발했기 때문에 그러하다. 대부분의 청년들을 교육시키는 일은 실패를 거두고 있다. 저들은 과도하게 공부하지만, 실제적인 사업 생활에 관계된 것들을 등한히 하고 있다. 남녀들은 자신의 의무를 고려하지 않고 부모가 되며, 저들의 자손들은 저들 자신보다도 인간적 자질에 있어서 열등한 상태 가운데 떨어진다. 그리하여 인류는 신속히 쇠퇴하고 있다. 현재 학교들이 운영되는 것처럼 끊임없이 연구에 몰두하도록 하는 것은 청년들을 실제 생애에 부적절한 인물로 만든다. 인간 정신은 활동하기 마련이다. 만일 그것들이 올바른 방향으로 활동하지 않는다면, 그것들은 그릇된 방향으로 활동하게 될 것이다. 균형진 정신을 유지하기 위하여 학교에서 노동과 연구가 결합되어야 한다.

과거 시대에는 교육에 대한 모든 계획이 보다 광범위한 규모에서 이루어져야 했었다. 학교에 연관되는 기구로서 농업 및 생산 계통의 기관을 세워야 했었다. 또한 가사나 노동에 대한 교육을 가르치는 교사들도 있어야만 하였다. 매일 몇 시간씩 노동에 바침으로 체력과 정신력이 동등하게 운동을 할 수 있도록 해야만 하였다. 만약 우리가 언급한 계획 그대로 학교들을 설립했더라면, 현재 그토록 많은 균형이 잡히지 않은 인물들이 없을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아담과 하와에게 아름다운 동산을 마련해 주셨다. 그분께서는 그들이 필요로 하는 모든 것을 준비하셨다. 그분은 그들을 위하여 각양 각색의 열매맺는 나무들을 심으셨다. 그분은 후하신 손으로 그들 주위에 당신의 하사품을 둘러놓으셨다. 유용하고 아름다운 나무들, 자발적으로 솟아나서 그들 주위에서 마음껏 향기를 발산하며 만발하는 아름다운 꽃들은 쇠퇴라고는 알지 못할 것이었다. 아담과 하와는 정말 풍부하였다. 그들은 에덴을 소유했다. 아담은 그의 아름다운 영토의 군주였다. 아무도 그가 부유하다는 사실에 대해 의심을 품을 수 없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아담이 산업을 갖지 않는 한 행복하지 않을 것을 아셨다. 그러므로 그분께서는 해야 할 일을 주셨다. 그는 동산을 경작해야 하였다.

군주와 같은 아담에게 주어진바 된 아름답고 부유한 저 동산에 비교하여 볼 때, 지극히 미미하기 짝이 없는 이 땅의 보화들을 이 타락한 시대의 남녀들이 많이 갖고 있다면, 그들은 스스로 일할 필요가 없으며, 일하는 것을 무시하도록 그 자녀들에게 교육할 것이다. 154 이처럼 부유한 부모들은 교훈과 모본을 통해서 그 자녀들에게 돈만 있으면, 신사 숙녀가 될 수 있다고 가르친다. 그러나 신사 숙녀에 대한 우리의 사상은 지성과 도덕적 가치에 의하여 측정된다. 하나님께서는 의복으로 평가하지 않으신다. 영감 받은 사도 베드로는 다음과 같이 권면하였다. “너희 단장은 머리를 꾸미고 금을 차고 아름다운 옷을 입는 외모로 하지 말고, 오직 마음에 숨은 사람을 온유하고 안정한 심령의 썩지 아니할 것으로 하라 이는 하나님 앞에 값진 것이니라”(벧전 3:3, 4). 온유하고 안정한 심령은 세속적 명예나 부귀보다도 높임을 받는다.

세속적 재물 때문에 그 영혼을 허망하게 드높인 세속적으로 부유한 이들을 주님께서 어떻게 평가하시는지에 대하여 우리 주님은 자기 창고를 허물고 더 큰 창고를 지어 그 재물들을 쌓을 수 있는 방을 마련한 부자의 이야기로 예를 들어 주셨다. 하나님을 잊어버림으로 말미암아 그는 자기의 재물이 이르러 온 출처를 시인하는 데 실패하였다. 자기에게 후하게 베풀어 주신 분께 그는 감사를 드리지 않았다. 그는 자축하며 이렇게 말하였다. “영혼아 여러 해 쓸 물건을 많이 쌓아 두었으니 평안히 쉬고 먹고 마시고 즐거워하자.” 이웃 동료 인간들을 축복하고 그를 만드신 분께 영광을 돌리도록 그의 재물을 그에게 의탁하셨던 주님께서는 그의 감사할 줄 모르는 태도에 대하여 정당하게 분노하사 이렇게 말씀하셨다. “어리석은 자여 오늘 밤에 네 영혼을 도로 찾으리니 그러면 네 예비한 것이 뉘 것이 되겠느냐? 하셨으니 자기를 위하여 재물을 쌓아두고 하나님께 대하여 부요치 못한 자가 이와 같으니라.” 여기에서 우리는 무한하신 하나님께서 인간을 어떻게 평가하시는지에 대한 예증을 볼 수 있다. 아무리 많은 재산과 재능을 가졌다 할지라도 하나님의 호의를 얻을 수 없다. 이러한 모든 하사품과 축복들은 인간의 품성을 입증하고 시험하고 계발시키기 위하여 그분께로부터 이르러 온 것들이다.

인간이 한량없는 재물을 소유할지 모른다. 그러나 만일 그가 하나님께 대하여 부요하지 못하다면, 하나님의 보화와 신령한 지혜를 확보하는 일에 흥미를 갖고 있지 못하다면, 그들은 저들의 조물주께 어리석은 사람으로 간주되며, 우리는 하나님께서 저들을 내버려 놓으신 바로 그곳에 그대로 저들을 내버려 둔다. 노동은 축복이다. 155 모든 기능이 제대로 계발되도록 하기 위해, 또한 남녀들이 균형 잡힌 정신의 소유자가 되기위해, 모든 기능은 사용되어야 한다. 만일 청년들이 여러 분야에 걸쳐있는 노동에 대하여 철저하게 교육을 받았더라면, 만일 그들이 과학은 물론이요 노동에 대해 가르침을 받았더라면, 저들의 교육은 그들에게 훨씬 더 큰 유익을 안겨 주었을 것이다.

근육을 활동시키지 않으면서 뇌에 계속적인 긴장감을 줄 때, 신경을 약화시키며, 변화와 자극적인 오락에 대한 거의 억제할 수 없는 욕구를 학생들에게 불어넣어 주게 된다. 매일 여러 시간 동안 공부 때문에 갇혀있던 환경에서 풀려나게 될 때, 저들은 거의 난폭한 학생들이 된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집에 얽매여 있지 않았다. 저들은 자신의 성벽을 따라 제멋대로 행동하였고, 여러 시간 동안에 걸쳐 공부에 얽매어 있는 것을 하나의 가혹한 부담으로 생각하고 있다. 공부 시간이 끝나면 저들에게 아무 할 일이 없으므로 사단은 변화를 위한 운동 경기나 짓궂은 장난을 암시해 준다. 그러한 학생들은 다른 학생들에게 풍기를 문란하게 하는 영향을 끼치게 된다. 가정에서 신앙적 가르침의 혜택을 받으며, 사회의 죄악들에 대하여 알지 못하고 지냈던 학생들이 저열한 마음 상태를 가진 이들과 또한 정신적 교양과 신앙적 훈련의 혜택을 지극히 제한되게 받은 이들과 더불어 아주 친하게 되는 일이 흔하다. 저들은 이러한 부류의 사람들과 사귐으로, 또한 도덕을 향상시키기는커녕 타락시키는 경향을 지닌 분위기를 호흡함으로, 그 동료들의 저열한 수준으로 빠져들 위험이 있다. 한가한 시간에 재미있는 시간을 보내는 것을 많은 부류의 학생들이 좋아한다. 순결하고 깨끗한 저들의 가정을 떠나는 많은 학생들이 학교에서 저들의 교제로 말미암아 타락하고 있다.

나는 이런 질문을 하게 되었다. 우리 청년들에게 가치 있는 모든 것들이 학교 교육을 얻기 위해서 희생되어야 한단 말인가? 만약 우리 학교들과 연결하여 농업과 생산 계통의 기구들이 세워지고, 여러 분야의 공부와 노동에 있어서 청소년들을 교육할 자격 있는 교사들을 채용하여 매일 정신적인 향상과 육체적인 노동을 위하여 몇 시간씩 사용하였다면, 지금쯤 상당히 수준이 높은 청소년들이 활동 무대에 나타날 것이며, 사회를 형성해 나가는 데 영향을 미쳤을 것이다. 156 그러한 기관에서 졸업한 대부분의 청소년들은 확고 부동한 품성을 가지고 사회로 진출할 것이다. 저들은 견인 불발의 정신, 인내심 및 장애물들을 극복하려는 용기를 가지게 될 것이며 아무리 인기가 높더라도 그릇된 영향에 휩쓸리지 않으리라는 뚜렷한 원칙을 유지할 것이다. 젊은 여성들에게 음식을 요리하는 법을 가르칠 경험 있는 교사들이 있어야만 하였다. 젊은 소녀들은 옷감을 자르고 만들며 깁는 법들을 배움으로써 생애의 실제적인 의무들에 대한 교육을 받아야만 하였다.

청년들을 위하여 저들의 정신력뿐만 아니라 근육을 활용할 수 있는 종류가 다른 직업 기술들을 가르칠 설비가 있어야 한다. 만약 청소년들이 한쪽으로 치우친 교육을 받을 수밖에 없다면 저들에게 건강과 생명에 전적으로 불리한 상태에서 과학적인 지식을 얻는 편이 더욱 중요한가 혹은 실제적인 생애를 위한 노동에 대한 지식을 갖는 편이 더욱 중요한 것인가? 우리들은 주저하지 않고 후자의 것을 선택할 것이다. 만약 한 가지를 꼭 버려야 한다면 그것은 책을 연구하는 일일 것이다.

결혼하여 가족을 거느렸으면서도 아내와 어머니가 맡아야 할 의무에 대한 실제적인 지식을 갖고 있지 못한 여성들이 너무나도 많다. 저들은 책을 읽을 줄 알고 악기를 연주할 줄 알면서도 음식을 요리할 줄 모른다. 또한 저들은 가족의 건강에 매우 긴요한 좋은 빵을 만들 줄 모른다. 따라서 저들은 전혀 배운 것이 없으므로 옷감을 재단하여 만들 줄을 모른다. 저들은 이런 것들을 별로 중요시하지 않으며 마치 저희 어린 자녀들이 부모들에게 의존하여 살듯이 이런 일들도 다른 사람들에게 의존할 것으로 생각한다. 생애의 가장 긴요한 의무들에 관한 용서할 수 없는 무지는 많은 가족들을 불행 가운데 빠뜨린다.

노동은 유행을 따르는 생활에 뒤떨어지게 하는 것이란 생각 때문에, 살 수 있었던 수많은 사람들이 무덤 가운데로 들어갔다. 오직 육체 노동에 종사하는 이들은 휴식 시간도 가질 여유도 없이 계속적으로 과로하는 일이 자주 있다. 반면에 정신 노동에 종사하는 이들은 뇌를 혹사하고 신체적 노동이 줄 수 있는 건강한 활력의 부족으로 고통을 겪는다. 157 만약 지력을 가진 자들이 노동하는 자들의 부담을 어느 정도 덜어 주므로 저희의 근육을 든든케 한다면, 노동하는 부류의 사람들은 노동을 덜하고 정신과 도덕적 교양을 위하여 시간을 쓸 수 있을 것이다. 앉아서 책만을 가지고 씨름하는 자들은 생활 수단을 위한 노동을 필요로 하지 않을지라도 반드시 육체적 노동을 해야만 할 것이다. 건강은 육체적 노동과 정신적 노동을 연합해야 할 충분한 유인적 요소가 되어야 한다.

원만히 계발되고 적절히 균형진 인격을 형성하기 위하여는 도덕적·지적·육체적 훈련이 병행되어야 한다. 어떤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보다 지적 능력을 활용할 자격을 더 많이 갖추고 있는 반면에 다른 사람들은 육체적 노동을 사랑하고 즐기는 경향이 있다. 이 두 부류의 사람들을 저들이 각기 결핍되어 있는 점들을 개선하여 저희 자신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사로 드림으로 저희가 드릴 영적 예배가 되게 할 것이다. 유행을 따르는 사회의 습관과 관습이 저희의 행동을 가늠해서는 안 된다. 영감받은 사도 바울은 계속해서 말하였다. “너희는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라”(롬 12:2).

사고하는 사람들의 정신은 지나치게 과로한다. 저들은 종종 저희의 정신력을 탕진하고 있는 반면에, 육체적 노동을 생애의 가장 고상한 목표로 생각하는 부류의 사람들도 있다. 후자에 속하는 자들은 정신을 활용하지 않는다. 저희의 뇌가 지적 능력을 빼앗기고 있는 동안에 근육만이 활용되고 있는 것은 마치 두뇌만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근육의 운동을 무시하면서 체내의 능력과 활기를 빼앗기고 있는 것과 같은 것이다. 저희 생애를 육체적 노동에 바치는 것을 만족스럽게 여기고 다른 사람들에게 저희들 대신 생각하는 일을 맡겨 버림으로 단지 다른 사람들이 계획한 것을 수행하는 이들은 튼튼한 근육은 가질 지는 모르나, 정신적으로는 박약하게 될 것이다. 만약 저들이 근육을 활용한 만큼 저희의 뇌를 사용하였다면, 훨씬 돋보였을 저들의 선한 감화력이 비교적 약하게 될 것이다. 만약 이런 부류의 사람들은 질병이 침투하게 되면 질병을 저항할 강력한 힘으로 신체에 활기를 불어넣지 못하였기 때문에 쉽사리 병에 걸리게 된다.

158 훌륭한 체력을 소유한 이들은 다른 사람들이 저들의 두뇌의 역할을 해 주기를 기대하는 대신에, 행동하고 생각하도록 스스로 자신을 연마해야 한다. 일을 천하게 여기는 것은 많은 부류의 사람들이 범하고 있는 일반적인 과오이다. 그러므로 청년들은 교사, 사무원, 상인, 법률가 및 육체적 노동을 필요로 하지 않는 일자리를 얻으려고 열심히 교육을 받으려 한다. 젊은 여성들은 가사를 대수롭지 않게 여긴다. 혹 심하지는 않지만 가사를 수행하는 데 필요되는 육체적 활동이 건강을 증진시키는 것으로 여겨질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저들은 교사나 사무원이 될 교육만을 받고자 노력하며 실내에서 앉아서 종사할 수 있는 직업 기술을 배우려고 한다. 건강의 활기가 저들의 뺨으로부터 사라지며, 질병이 저들에게 달라붙는데, 그 이유는 저들이 육체적 활동을 하지 않고 일반적으로 왜곡된 습관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유행에 맞추어야 한다는 것 때문에 이런 일이 벌어지고 있다. 저들은 연약함과 타락의 특징을 지닌 고상한 생애를 즐긴다.

젊은 여성들이 가사에 참여하지 않는 것에 대하여 변명할 만한 사유가 있는 것은 사실이다. 왜냐하면, 가정부를 고용하는 이들은 일반적으로 그들을 종처럼 부린다. 그들의 고용인이 그들을 존중하지 않는 경우가 허다하며, 마치 그들이 저들의 가족으로는 무가치한 것처럼 저들을 취급한다. 저들은 이들에게 재봉사, 필사자. 음악 교사들에게 제공하는 것과 같은 특권을 제공하지 않는다. 그러나 가사보다 중요한 일은 있을 수 없다. 요리를 잘하고, 구미가 당기도록 식탁에 건강식을 마련하는 일은 지성과 경험을 요구한다. 우리의 위장에 들어가서 신체 조직에 영양을 주는 음식을 장만하는 이들은 가장 고상하고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그 중요성에 있어서 필사자, 재단사, 혹은 음악 교사의 위치는 요리사의 위치를 따라가지 못한다.

앞에 언급한 것들은 제대로 된 교육 제도 속에서 이루어졌어야 할 것들이다. 과거 세대 동안에 이루었어야 할 일들을 완성하기에 현재 시간은 너무 짧다. 그러나 우리는 이 말세에도 청년들의 교육 속에 자리잡고 있는 악을 바로잡기 위해 많은 것을 할 수 있다. 159 또한 시간은 짧기 때문에 우리는 우리 신앙에 일치하는 교육을 청년들에게 주기 위하여 열성을 갖고 부지런히 노력해야 한다. 우리는 개혁자들이다. 우리들은 우리 자녀들이 공부하여 최고의 유익을 얻기를 원한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근육을 사용할 수 있는 활동이 그들에게 주어져야 한다. 이 때늦은 시대라 할지라도 날마다 조직적인 노동을 청년 교육의 일부로 삼아야 한다. 노동과 학교를 연결시킴으로 현재 많은 것들을 얻을 수 있다. 이러한 계획을 따름으로 학생들은 신축성 있는 정신과 활력에 찬 생각을 실현시킬 수 있을 것이며, 또한 오직 연구만 했을 때보다도 주어진 시간에 더욱 더 많은 정신적 노동을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그들은 손상되지 않은 조직과 하나님의 섭리 가운데 어디에 처하든지 인내할 수 있는 힘과 용기를 갖고 학교를 떠나게 될 것이다.

시간이 급박하므로 우리는 열심히 배가된 힘으로 일해야 한다. 우리의 자녀들은 결코 대학에 들어갈 수 없을지 모르나, 그들은 실제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또한 정신을 계발하고 그 능력을 사용할 수 있게 하는 필수적인 분야의 교육을 얻을 수 있다. 대학 과정을 마친 수많은 청년들이 실제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진정한 교육을 받지 못하였다. 그들은 대학 교육을 받았노라는 이름은 가졌을지 모르나, 사실상 교육받은 저능아에 지나지 않는다.

아낌없이 자신을 하나님께 드리기만 한다면, 그 봉사를 하나님께서 가납하실 만한 수많은 젊은이들이 있다. 저들이 스스로를 섬기고, 재산을 얻기 위하여 사용하는 정신적 능력들을 하나님을 섬기는 일에 사용한다면, 그들은 주님의 포도원에서 열성과 인내로 일하며 성공을 거두는 사람들이 될 것이다. 하나님께서 당신의 사업에 사용하실 수 있도록 우리의 수많은 청년들이 성경 연구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그러나 그들은 세속적 사물에 그러한 것처럼 영적인 지식에 있어서 그만큼 영리하지 못하다. 그러므로 그들은 가납하심을 얻을 수 있었던 하나님의 일을 수행하는 데 실패한다. 그토록 많은 사람들이 필요한데도 불구하고, 오직 극소수의 사람만이 죄인들에게 경고하고 영혼들을 그리스도께로 이끌고 있다. 우리의 청년들은 일반적으로 세속적 사물에 영리하다. 160 그러나 하나님의 왕국에 관한 사물에 있어서는 지성적이지 못하다. 그들은 그 마음을 하늘의 거룩한 통로로 향하게 함으로 빛 가운데서 행하여 점점 더 광명한 빛 가운데로 나가고, 점점 더 힘을 얻어 죄인들을 그리스도께로 이끌며, 불신과 절망 가운데 빠져 있는 이들에게 하늘 가는 밝은 길을 가리킬 수 있다. 그리하여 전쟁이 끝날 때, 저들은 주님의 기쁨에 참여하도록 환영을 받게 될 것이다.

젊은이들은 저들이 다른 이들에게 설명하고자 하는 중요한 성경 진리들에 관한 지식이 없이 성경을 설명하거나 예언에 대해 가르치는 일에 참여해서는 안 된다. 그들은 공통적인 교육 분야에 부족할 수 있으며, 따라서 만일 저들이 좋은 학교의 혜택을 받았더라면 이룰 수 있었을 상당한 분량의 선을 이루는 일에 실패한다. 그리스도를 따르노라 공언하는 그 어떤 인물도 무식을 통해 겸손이나 영성을 증가시킬 수는 없는 법이다. 신령한 말씀의 진리들은 지성적인 그리스도인들에 의하여 가장 잘 이해될 수 있다. 지성적으로 그리스도를 섬기는 이들에 의하여 그리스도께서는 최고로 영광을 받으실 수 있다. 교육의 최고 목적은 우리들로 하여금 하나님께서 우리들에게 주신 능력들을 성경적 신앙을 최선껏 대표하며, 하나님의 영광을 증진시키는 식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 되어야 한다.

우리는 우리들에게 주어진 모든 재능들에 대하여 우리를 존재케 하신 분께 빚지고 있다. 우리의 조물주께 우리는 그분께서 위임하신 재능들을 계발하고 향상시키는 책임을 지고 있다. 교육은 지성을 연단하고 그 능력을 계발하며, 지혜스럽게 그것들을 인도함으로 하나님의 영광을 전진시키는 일에 우리로 하여금 유용한 존재가 되게 할 것이다. 우리에게는 곧 바로 목회에 들어가는 이들이 최소한도 교육의 공통적 분야에 대하여 가르침을 받고, 이 시대를 위한 하나님의 진리를 더욱 더 완전하게 배울 수 있도록 하는 학교가 필요하다. 이러한 학교들과 관련하여 예언들에 관한 강의가 주어져야 한다. 당신의 포도원에서 행하는 노고를 하나님께서 받으실 수 있을 만큼의 선한 능력들을 진정으로 소유한 이들은, 그러한 학교에서 불과 몇 개월의 강의만으로도 많은 유익을 얻게 될 것이다.

건강 개혁

161 1871년 12월 10일, 건강 개혁은 주님의 재림을 위하여 한 백성을 준비시키는 큰 사업의 한 부분이라는 사실이 다시 내게 보여졌다. 건강 개혁과 셋째 천사의 기별은 마치 손과 몸의 관계처럼 밀접하게 연결되어있다. 사람들은 십계명을 소홀히 여겼지만, 주님께서는 먼저 경고의 기별을 그들에게 보내지 않고는 이 계명을 범한 자들을 처벌하기 위하여 오지 않으실 것이다. 셋째 천사는 그 기별을 선포한다. 사람들이 항상 십계명을 순종하여 그 계명의 원칙들을 생애에 실천하여 왔다면, 오늘날 세상에 편만한 질병의 저주가 이르지 않았을 것이다.

남녀들은 하나님의 계명을 범하지 않고는 타락한 식욕과 방탕한 정욕을 자행함으로 자연 법칙을 범할 수 없다. 그러므로 그분은 우리로 하여금 그분이 우리 몸에 세우신 법칙을 범하는 우리의 죄를 보도록, 건강 개혁의 빛을 우리 위에 비치게 허락하셨다. 우리의 모든 기쁨과 고난은 자연 법칙을 순종하느냐, 범하느냐에 달려 있다. 우리의 은혜로우신 하늘 아버지께서는 그분이 설립하신 법칙들을 어떤 이들은 알면서, 또한 다른 많은 이들은 모르고 범하며 살고 있는 인간의 비참한 상태를 보신다. 그리고 인류에 대한 사랑과 동정 가운데 건강 개혁에 대하여 빛이 비치도록 하신다. 그분은 당신의 계명과 그것을 범하게 될 때에 따르게 될 형벌을 공포하셔서 모든 자들이 배우고, 자연 법칙에 조화되게 사는 일에 주의하게 하신다. 그분께서는 당신의 계명을 매우 명백하게 공포하시고, 극히 뛰어나게 하심으로, 그것은 마치 산 위에 세워진 도시와 같다. 하고자만 한다면, 모든 사람들이 그것을 이해할 수 있다. 백치들이나 책임을 모면할 것이다. 자연 법칙을 명백히 하고, 그에 순종하도록 하는 것이 주님의 오심을 위하여 한 백성을 위하여 준비시키는 셋째 천사의 사업에 동반하는 사업이다.

아담과 하와는 식욕의 부절제로 타락하였다. 그리스도께서 오셔서 사단의 가장 심한 시험을 견디어 내셨으며, 또한 인간을 위하여 식욕을 정복하셨다. 그리하여 인간도 이길 수 있음을 보여주셨다. 162 아담은 비록 식욕 때문에 타락하고 행복한 에덴을 상실했지만, 아담의 후손들은 그리스도를 통하여 식욕을 정복하고 모든 일에 절제함으로 에덴을 회복할 수 있다.

무지가 이제는 율법을 범하는 데 대한 아무 핑계도 되지 않는다. 빛이 분명하게 비치고 있으며, 위대하신 하나님께서 친히 사람의 교사가 되시기 때문에 아무도 무지할 필요가 없다. 모든 사람들은 건강 개혁에 관하여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주시는 건전한 철학과 진정한 경험에 유의해야 할 가장 신성한 의무로 매여 있다. 그분은 건강 개혁의 대주제가 마음에 동요를 일으키고 일반 대중의 마음을 깊이 분기 시키어 연구하게 되기를 뜻하셨다. 왜냐하면 남녀들이 그들의 죄악스럽고 건강을 파괴하며, 두뇌를 고갈시키는 습관을 가진 채로는 신령한 진리를 분별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신령한 진리를 통해 그들은 성화되고, 고결하게 되고, 고상하게 되어 영광의 왕국에서 하늘 천사들의 무리와 더불어 살기에 적합하게 되어야 한다.

노아 시대의 거민들은 저들의 비뚤어진 식욕에 방종하게 되었기 때문에 멸망 당하였다. 소돔과 고모라는 부자연스러운 식욕에 방종함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신령한 요구와 식욕의 아우성을 구분하지 못하게 됨으로 멸망당하였다. 후자가 저들을 사로잡아 저들은 사나워지고 혐오스럽고 가증한 일을 대담하게 행함으로 말미암아 하나님께서는 이 땅 위에 그들이 사는 것을 더 이상 용납하실 수 없게 되었다. 하나님은 바벨론의 죄악이 탐욕과 술취함이라고 말씀하신다.

사도 바울은 교회를 향하여 이렇게 격려한다. “그러므로 형제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사로 드리라 이는 너희의 드릴 영적 예배니라”(롬 12:1). 그런데 사람들은 죄스러운 방종으로 저희 몸을 거룩하게 하지 못한다. 만일 그들이 불결하다면, 신령한 예배자가 되기에 부당하며, 그들은 하늘에 들어가기에 합당하지 못하다. 만일, 사람들이 건강개혁에 관하여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주시는 빛을 소중하게 여긴다면, 그는 진리로 성화될 수 있으며, 불멸성을 위하여 적합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만일 사람이 그 빛을 무시하고 천연계의 법칙을 어기며 산다면, 그는 형벌을 면치 못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인간을 완전하고 거룩하게 창조하셨다. 그러나 인간은 하나님의 율법을 범하므로 말미암아 그 거룩한 상태로부터 타락하였다. 163 타락 이후로 질병과 고난과 사망은 급속하게 증가하였다. 그러나 인간이 그 창조주를 모독함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의 사랑은 인류를 위하여 아직도 펼쳐져 있다. 그분은 인간들에게 빛이 비치도록 허용하심으로써 인간이 온전한 생애를 살기 위해서 자신의 존재를 지배하는 천연 법칙과 조화되게 살아야 한다는 것을 깨닫도록 하신다. 그러므로 자신의 신체와 정신적 능력들이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행사되도록 사는 법을 배우는 것은 가장 중요한 일이다.

세상의 관습을 따라 신체적·정신적·도덕적 활력을 감소시키는 습관에 몰두하면서 인간이 하나님께 자기 자신을 기꺼이 받으시는 거룩한 산 제사로 드리는 것은 불가능하다. 사도는 계속해서 말한다. “너희는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라”(롬 12:2). 예수께서 감람산에 앉으사 당신의 재림 전에 있을 일에 관하여 제자들에게 교훈을 주셨다. “노아의 때와 같이 인자의 임함도 그러하리라 홍수 전에 노아가 방주에 들어가던 날까지 사람들이 먹고 마시고 장가들고 시집 가고 있으면서 홍수가 나서 저희를 다 멸하기까지 깨닫지 못하였으니 인자의 임함도 이와 같으리라”(마 24:37-39).

노아 당시 세상에 하나님의 진노를 초래한 똑같은 죄가 우리 시대에 존재한다. 지금 남녀들은 폭식과 취하기까지 먹고 마신다. 이 편만한 죄, 즉 타락한 식욕의 방종이 노아 당시 사람들의 정욕을 흥분시켜, 일반적인 부패로 인도하였으며 마침내 그들의 강포와 범죄가 하늘에까지 도달하였고, 그리하여 하나님께서 홍수로 도덕적인 오염에서 땅을 깨끗이 씻으시기까지 하셨던 것이다.

폭식과 술 취하는 그같은 죄가 소돔의 거민들의 도덕적 감각을 마비시켜 범죄가 그 악한 도시의 남녀들의 기쁨이 되는 것처럼 생각되었다. 그리스도께서 세상을 경고하시기를 “또 롯의 때와 같으리니 사람들이 먹고 마시고 사고 팔고 심고 집을 짓더니 롯이 소돔에서 나가던 날에 하늘로서 불과 유황이 비오듯하여 저희를 멸하였느니라”(눅 17:28, 29)고 하셨다.

164 그리스도께서 여기에 가장 중요한 교훈을 남기셨다. 그분은 당신의 교훈 가운데 게으름을 격려하시지 않으신다. 그분의 모본은 이와 반대였다. 그리스도는 열심 있는 일꾼이셨다. 그분의 생애는 극기와 근면과 인내와 노력과 절약하시는 생애이셨다. 주님은 먹고 마시는 것을 최고로 삼는 위험을 우리 앞에 제시하고자 하셨다. 그분은 식욕의 방종에 몰두하는 결과를 제시하신다. 도덕적인 기능이 약화되므로 죄가 죄스럽게 보이지 아니한다. 범죄에 눈짓을 하고, 저열한 정욕이 정신을 주관하여 마침내 일반적인 부패가 선한 원칙과 선한 충동을 근절시키기까지 하여 하나님께서 모욕을 당하신다. 이것이 모두 다 지나치게 먹고 마시는 결과이다. 이것이 바로 당신께서 다시 오실 때에 있을 것이라고 주님께서 선언하신 상태이다.

남녀들이 경고를 받을 것인가? 그들이 빛을 간직할 것인가, 그렇지 않으면 식욕과 저열한 정욕의 노예가 될 것인가? 그리스도께서는 우리에게 단순히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마실까, 또 무엇을 입을까 하는 것보다 좀더 고상한 어떤 것을 우리에게 제시하신다. 범죄가 될 정도로 지나치게 먹고, 마시고, 입는다. 그것들은 마지막 시대의 현저한 죄 가운데 하나이며, 머지않아 그리스도께서 돌아오신다는 징조가 되기도 한다. 주님께 속했으나 그분께서 우리에게 위탁하신 시간과 돈과 힘은 의복의 사치와 타락한 식욕을 위한 호화로운 식사로 낭비되는데, 그 식사는 활력을 감소시키며, 고통과 부패를 초래한다. 우리의 죄스러운 방종으로 말미암는 부패와 질병을 계속 몸에 가득 채워 두면서 우리 몸을 하나님께 산 제물로 드린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건강을 유지하도록 먹고 마시며 옷 입는 방법에 관하여 지식을 얻어야 한다. 병은 건강 법칙을 범한 까닭으로 발생한다. 그러므로 병은 천연의 법칙을 범하는 결과이다. 우리가 하나님께와 우리 자신에게, 그리고 우리 동료 인간들에게 지고 있는 첫째 임무는 건강 법칙을 포함한 하나님의 율법을 순종하는 것이다. 165 우리가 만일 병든다면, 우리는 친구들에게 무거운 부담을 부과하며, 우리 가족과 이웃들에 대한 우리의 의무를 수행함에 있어 스스로를 부적합하게 만든다. 그리고 천연계의 법칙을 범한 결과로 일찍 죽는다면, 우리는 다른 사람들에게 슬픔과 고통을 안겨 준다. 그리고 우리가 살아서 그들에게 마땅히 주었어야 할 도움을 우리 이웃에게 주지 못하게 된다. 우리 가족들에게 줄 수 있었을지도 모르는 위로와 도움을 우리 가족들에게서 빼앗는다. 그리고 주님께서 당신의 영광을 드러내라고 우리에게 요구하시는 그 봉사를 하나님에게서 탈취하는 것이다. 그러면 가장 나쁜 의미에 있어서 우리는 하나님의 율법을 범하는 자들이 아닌가?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아주 동정심이 많으시며 은혜롭고 부드러우시다. 그러므로 죄스러운 방종으로 그들의 건강을 손상시킨 사람들에게 빛이 이르러 올 때에 그들이 죄를 깨닫고 회개하여 용서를 구하면, 그분께서는 당신께 돌려 드리는 그 보잘것없는 제물을 받으시며, 그들을 받아 주신다. 오, 주께서 고통당하며 뉘우치는 죄인들의 남용한 생애에서 그 남은 부분을 거절하시지 않는 자비가 얼마나 부드러우신가! 그분의 은혜로우신 자비로 이 영혼들을 불에서 꺼내듯이 구원하신다. 그러나 순결하시고 거룩하신 하나님께 드리는 것이 기껏해야 얼마나 보잘것없고 가련한 희생인가! 고상한 재능들이 죄스러운 방종의 그릇된 습관으로 마비되어 있다. 포부는 변질되었다. 영혼과 몸이 흉하게 파손되었다.

의료 기관

개혁의 위대한 사업이 전진해야 한다. 고난을 경감시키고, 빛을 전파하고 궁금증을 일으키고, 개혁을 전진시키기 위하여 배틀크릭에 의료기관이 설립되었다. 이 기관은 땅 위에 있는 그 어떤 위생 기관보다도 색다른 원칙들로 말미암아 운영되어야 한다. 그 동료들과 운영자들에게 돈이 가장 큰 목적이 되어서는 안 된다. 그들은 양심적이고 신앙적인 입장에서 이 기관을 운영하였는데, 성경상의 위생적인 원칙을 수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런 유의 대부분의 기관들은 다른 원칙하에 설립되었고, 보수적인데, 인기 있는 계층의 사람들을 적당하게 만족시키고 저들의 노선을 형성함으로 말미암아 최대의 후원과 최대의 자금을 받아내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다.

166 배틀크릭의 의료 기관은 굳건한 신앙적 원칙 위에 설립되었다. 그 운영자들은 하나님을 진정한 소유주로 인정한다. 의사들과 조력자들은 하나님께 인도하심을 구하며, 그분을 두려워하는 중에 양심적으로 행동할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그것은 확고한 기초 위에 서있다. 연약한 이들과 고통을 겪고 있는 환자들이 이 기관의 운영자, 감독, 의사, 조력자들이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중에 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삼고 있음을 배우게 된다면, 그들은 인기 있는 의료 기관들 중에 있을 때 보다도 더욱 더 안전함을 느끼게 될 것이다.

만일 배틀크릭의 의료 기관에 관련된 이들이 순결하고 고상한 성경 진리로부터 떠나서 다른 기관들이 염두에 두고 있는 이론과 관습을 모방하여 오직 돈만을 위하여 환자들의 질병을 치료하며, 그 운영자들은 고상하고 신앙적인 입장에서 일하지 않게 된다면, 하나님의 특별하신 축복은 이 기관 위에 머물지 않게 될 것이다. 이 기관은 백성들로 하여금 하나님 앞에 온전히 서도록 준비시키는 최대의 도움이 되도록 하나님에 의해 계획된 것이다. 이와 같은 온전함을 얻기 위해서 남녀들은 하나님의 말씀의 고상한 진리를 이해하고, 자신의 도덕적 품성 가운데 있는 불완전함을 식별할 수 있는 자리에 나갈 수 있도록, 신체적·정신적 능력을 소유해야 한다. 그들은 하나님과 더불어 우정을 맺기 위하여 개혁하는 일에 열심을 보여야 한다. 그리스도의 종교는 뒤편으로 제쳐질 것이 아니며, 아무리 인기가 있더라도 그 어떤 부류의 승인을 얻기 위하여 그 거룩한 원칙들을 내버려서는 안 된다. 만일, 진리와 거룩함의 원칙이 낮아지게 된다면, 하나님의 인도하신 것은 이 기관 속에서 수행될 수 없게 될 것이다.

그러나 우리의 특별한 신앙이 환자들로 더불어 토론되어서는 안 된다. 그들의 마음은 저들이 스스로 원하지 않는 한, 우리와 입장을 달리하는 주제들에 관하여 불필요하게 흥분되어져서는 안 된다. 우리의 특별한 신앙을 저들에게 강요함으로 말미암아 마음을 격동시키지 아니하도록 큰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의료 기관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종교계와 의견을 달리하는 우리 신앙에 관한 요점들에 관하여 토론하는 장소로 바뀌어져서는 안 된다. 167 그들이 원한다면, 기관에서 모든 사람이 참여할 수 있는 기도회를 가질 수 있을 것이나, 반대를 받는 차이점들을 건드리지 않고 성경적 신앙과 관련된 주제를 충분히 다루어야 한다. 조용한 감화는 공개적인 토론보다도 더욱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기도회에서 전달하는 격려와 관련해서 어떤 안식일 준수자들은 안식일 문제와 셋째 천사의 기별을 다루어야 한다고 느끼는데, 그렇게 하지 않을 경우에 그들은 자유가 없다고 생각한다. 편협한 마음의 특징이 이러하다. 우리 신앙에 관해 알지 못하는 환자들은 셋째 천사의 기별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지 못한다. 명확한 설명 없이 이러한 용어를 도입하는 것은 오직 해만 끼칠 뿐이다. 우리는 백성들이 처해 있는 곳에서 그들을 만나야 하되 진리의 한 가지 원칙이라도 희생시킬 필요가 없다. 환자들과 조력자들과 의사들에게 기도회는 축복이 될 것이다. 간단하면서도 흥미있는 기도의 시간과 친교적인 예배의 시간은 환자들로 하여금 저들의 의사와 조력자들에 대해 더욱 큰 신뢰를 갖게 할 것이다. 적극적으로 필요로 하지 않는 한, 일 때문에 조력자들이 이와 같은 집회에 참석하지 않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 그들은 이것을 필요로 하며, 이와 같은 기회를 누려야 한다.

이렇게 정규 집회를 운영함으로 말미암아 환자들은 기관에 대해 신뢰심을 갖게 되며, 더욱 더 편안함을 느끼게 된다. 이리하여 진리의 씨앗이 어떤 이들의 마음 속에 뿌리를 내릴 수 있는 길이 마련된다. 이러한 집회는 특별히 그리스도인으로 자처하는 이들에게 흥미를 주며, 비그리스도인들에게 좋은 인상을 끼친다. 상호간의 신뢰심이 향상될 것이며, 편견은 약화되고, 많은 경우에 그 어떤 편견은 전적으로 사라질 것이다. 그 후에 안식일 집회에 참석하고자 하는 갈망감이 생길 것이다. 그곳 하나님의 전은 우리의 교단적 관심사를 이야기할 수 있는 장소이다. 그 곳에서 목사는 현대 진리의 필수적인 요점들을 분명하게 가르칠 수 있을것이며, 그리스도의 정신으로 사랑과 온유 가운데 하나님의 모든 요구에 순종하는 것이 전적으로 필요함을 호소하고, 그리하여 진리가 심령들에게 확신을 주도록 할 수 있다.

나는 의사의 일에 관련된 제반 사업에 관하여 철저히 이해하고 있으며, 적절한 교양을 갖춘 올바른 정신 상태의 신사다운 의사들이 있다면, 더 크게 사업이 성취될 것을 보았다. 의사들에게는 폭넓은 인내와 견고함과 친절과 동정이 있어야 한다. 168 왜냐하면, 고통을 겪고 있는 환자들, 즉 신체적으로 병들고, 그 중 다수의 사람들이 신체적·정신적으로 병들어 있는데, 이들을 취급하기 위해서 이러한 자질들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제자리에 맞는 적임자, 고통을 겪고 있는 환자들의 유익을 위하여 조화를 이루며 열성껏 이기심 없이 일을 할만한 올바른 남녀들을 구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하나님을 경외하는 중에 행하는 사람, 병든마음을 가진 사람들에게 봉사하며, 신앙적 견지에서 건강 개혁을 두드러지게 유지하는 자들이 의료 기관에 필요로 되고 있다.

이 사업에 종사하는 자들은 하나님께 헌신하여야 하며, 대중적인 의사들의 입장과 같이 단지 질병만을 치료하기 위해 신체를 다루는 것을 목표로 하지 않고 영적인 아버지가 되어 병든 정신을 다루고, 죄로 병든 영혼들을 실패함이 없는 치료제, 곧 저들을 위하여 죽으신 구주께 향하도록 하여야 한다. 질병 가운데로 빠져들게 된 이들은 한 방면 이상으로 고난을 겪고 있다. 저들은 정신적 고충보다도 육체적 고통을 훨씬 더 잘 견딜 수 있다. 많은 이들은 범죄한 양심을 지니고 있으며, 오직 성경적 신앙의 원칙으로만 저들에게 접근할 수 있다.

가난과 질고 가운데 있던 중풍병자가 구주께 들려 왔을 때, 처지는 너무나 위급하여 한 순간의 지체도 허용될 수 없는 것처럼 보였는데, 이미 신체에는 와해 작용이 진행 중이었다. 그를 데려온 이들이 직접 그리스도의 종전으로 나아갈 수 없음을 보았을 때, 그들은 즉시로 지붕을 뜯고 중풍병자가 눕혀진 병상을 그 아래로 달아 내렸다. 우리 구주께서는 보시고 그의 형편을 완벽하게 이해하셨다. 그분은 또한 이 가련한 사람에게는 신체적 고통 이상으로 더 고통스러운 영혼의 질병이 있음을 아셨다. 그분은 그가 여러 달째 짊어져야만 했던 최대의 부담은 죄악들이었음을 아셨다. 백성의 무리는 그리스도께서 전혀 희망이 없어 보이는 이일을 어떻게 처리하시는지 보기 위하여 거의 숨을 죽이고 기다렸으며, 그분의 입술로부터 “소자야 안심하라 네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는 말씀을 듣고 놀랐다.

이것은 병으로 고생하는 그 사람이 귀로 들을 수 있는 가장 소중한 말씀이었다. 169 왜냐하면 죄의 짐이 그를 얼마나 무겁게 짓눌렀는지 거의 편안함을 누릴 수 없었기 때문이다. “안심하라.” 그대의 구주인 내가 죄들을 용서하고자 왔노라. 질고자의 창백한 안색은 얼마나 빨리 변했던가! 희망이 어두운 좌절을 밀어내고, 고통스러운 의심과 묵중한 그늘 대신에 평강과 기쁨이 자리 잡았다. 일단 마음에 평강과 행복이 회복되면 고통중에 있는 신체에도 접근할 수 있다. 다음에 신령한 입술을 통해 “네 죄사함을 받았느니라,” “일어나 네 침상을 가지고 집으로 가라”는 말씀이 흘러나왔다. 의지에 순종하려는 노력을 통해 생기와 혈색을 잃었던 팔이 소생되었다. 건강한 혈류가 혈관을 통해 흐른다. 피부로부터 창백한 색깔이 사라지고 불그스레한 건강한 모습이 자리를 잡았다. 오랜 세월 동안 뜻대로 움직이지 않았던 수족이 생기를 얻고, 고침받은 중풍 병자는 자기의 침상을 들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무리를 헤치고 자기집으로 걸어 나갔다.

이 사건은 우리에게 교훈을 베푼다. 질병을 성공적으로 치료하고자 하는 의사들은 병든 심령을 어떻게 돌보아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야만 한다. 만일 그들이 하나님을 저들의 신뢰할 분으로 삼는다면 그들은 강력한 선한 감화력을 갖게 될 것이다. 어떤 환자들의 경우에는 마음에 접근하기 전에 고통으로부터 벗어나야 할 필요가 있다. 신체에 평안이 깃들인 다음에 의사는 더욱 효과적으로 자주 양심에 호소할 수 있으며, 심령은 진리의 감화에 더욱 잘 젖어들 수 있다. 의료 기관과 관련된 이들은 제칠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회에 의해 설립된 그러한 기관들의 목표를 상실하고 세상적 입장에서 일하며 다른 기관들을 닮아 가게 될 위험이 있다.

금전이 기관을 성공적으로 발전시켜 나가는 일에 매우 필요하기는 하지만, 의료 기관이 우리 중에 설립된 것은 돈을 벌기 위한 목적에서가 아니었다. 모든 사람은 지출하는 일에 절약을 함으로 돈이 불필요하게 사용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그러나 조력자들, 특히 의사들의 일을 가능한 한 쉽게 할 수 있도록 해주는 데 필요한 모든 편의 시설을 갖추기 위해서는 충분한 자금을 투자해야 한다. 170 또한 기관의 감독들은 환자들을 성공적으로 치료할 수 있도록 도움을 베푸는 모든 설비를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환자들은 최대한의 동정과 온유로 취급되어야 한다. 그러면서도 의사들은 환자들을 치료할 때 환자들의 말에 좌지우지되지 않도록 확고해야 한다. 의사들이 확고해야 환자들에게 유익이 돌아올 수 있다. 그러나 굳건함은 존경과 예절로 더불어 결합되어야 한다. 아무리 환자가 격분시킬지라도 그 어떤 의사나 조력자도 환자로 더불어 싸우거나 거칠고 상하게 하는 말, 심지어 극진한 친절과 상관없는 말을 사용할 수 없다.

우리 의료 기관의 최대 목적 중 하나는 죄로 병든 영혼들을 위대하신 의사, 진정한 치유의 근원께로 향하게 하며, 신앙적 견지에서 개혁의 필요성을 주목하게 함으로 저들이 더 이상 죄된 방종을 통해 하나님의 율법을 범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만일 환자들의 도덕적 감수성이 일깨워져서 스스로 병을 자초하고 식욕과 저열한 정욕에 탐닉함으로 저들의 창조주께 죄를 범하고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면, 의료 기관을 떠날 때 그들은 원칙을 뒤로 내버리고 떠나가지 않을 것이며, 오히려 그 원칙들을 갖고 떠나가서 가정에서 참된 건강 개혁자들이 될 것이다. 만일 도덕적 감수성이 일깨워진다면, 환자들은 양심의 확신대로 행하기로 굳게 결심할 것이다. 또한 저들은 진리를 깨닫게 될 때, 진리에 순종할 것이다. 그들은 스스로 승인한 진리들을 실천하는 참되고 고상한 독립성을 소유하게 될 것이다. 또한 정신적으로 하나님과 더불어 평강을 누리게 될 때, 신체적 상태는 훨씬 더 호전될 것이다.

배틀크릭 교회는 막중한 책임을 지고 있다. 그들은 빛 가운데서 살고 행하며, 저들의 단순성과 세상으로부터의 분리를 보존해야 한다. 그렇게 함으로 그들의 감화는 우리 집회에 참석하는 진리에 낯설어 하는 이들에게 확신시키는 능력을 발휘할 것이다. 만일 배틀크릭 교회가 생명없는 몸처럼 되어 교만으로 가득 차고, 진정한 경건의 단순성으로부터 벗어나 높임을 받고, 세상을 기대게 된다면, 그 감화는 그리스도로부터 흩어 버리며, 가장 엄숙하고 필수적인 성경의 진리들을 무력화시키는 것이 될 것이다. 이 교회의 교인들에게는 의료 기관의 의사들이 주는 강연을 통해 유익을 얻을 수 있는 특권이 있다. 171 그들은 원하기만 한다면 건강 개혁의 위대한 주제에 대해 배울 수 있다. 그러나 배틀크릭의 교회는 위해한 진리의 공언자이기는 하나 저들에게 있는 혜택을 누리고 있지 못한 다른 교회들보다도 훨씬 뒤떨어져 있다. 교회가 건강 개혁에 관해 저들이 갖고 있었던 빛대로 살기를 등한히 하는 것은 의사들과 의료기관에 있는 친구들에게 실망을 준다. 만일 교회가 당신의 오심을 위해 저들을 준비시키고자 하나님께서 친히 베풀어 주신 개혁들에 관해 큰 흥미를 나타내었더라면, 저들의 감화는 현재보다도 열 배나 뛰어 났을 것이다.

증언을 믿는다고 공언하는 이들은 주어진 빛을 등한히 하며 살고 있다. 의복 개혁에 대해 어떤 이들은 크게 무관심하며, 다른 이들은 조소을 보내는데 그 이유는 이 일에는 십자가가 따르기 때문이다. 이 십자가를 인하여 나는 하나님께 감사를 드린다. 이것은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는 백성들을 세상으로부터 구별하여 분리시키는 일에 우리에게 필요한 것이다. 의복 개혁은 고대 이스라엘에 청색 리본이 했던 것처럼 우리에게 응답한다. 교만하고, 저들을 세상으로부터 분리시킬 신령한 진리에 대해 전혀 애정을 갖고 있지 않는 이들은 이 사실을 저들의 행실을 통해 드러낸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섭리 속에서 건강 개혁에 관한 빛을 우리에게 주심으로 우리가 그 모든 뜻을 이해하고, 그에 수반되는 빛을 따르며 생명에 대해 올바른 관계를 맺음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다른 이들에게 축복이 되도록 하셨다.

배틀크릭 교회는 저들의 모본을 통해서 기관을 유지시키지 않았다. 그들은 가족들 가운데 그것을 실천하지 않음으로 건강 개혁의 빛을 영화롭게 하지 않았다. 배틀크릭의 수많은 가정에 들이닥쳤던 질병은 만일 그들이 저들에게 하나님께서 베푸신 빛을 따랐더라면 그렇게 되지 않았을 것이다. 고대 이스라엘처럼 저들은 빛을 무시하였고, 고대 이스라엘이 그랬던 것보다도 더 저들의 식욕을 제어해야 할 필요성에 대해 더 이상 깨닫지 못하였다. 이스라엘 자손은 육식을 탐하여 현재 많은 이들이 그러는 것처럼 “고기 없이는 못살겠다” 고 말하였다. 하나님께서는 배도한 이스라엘에게 육식을 주셨지만, 그분의 저주가 이에 수반되었다. 그들의 이 사이에 저들이 갈망하던 살코기가 있는 동안에 저들 중 수천명이 죽었다. 172 우리에게는 고대 이스라엘의 본이 있으며, 그들처럼 행하지 말라는 경고를 받고 있다. 그들이 저지른 불신과 반역의 역사는 하나님의 요구들에 대해 불평하지 말라는 특별한 경고로서 기록상에 남아 있다. 우리는 어떻게 히브리인들이 그랬던 것처럼 무관심하게 스스로의 길을 선택해서 우리의 눈이 보는 대로 따라 행하며 하나님으로부터 점점 더 멀리 나아갈 수 있겠는가? 하나님께서는 저들의 굳은 마음과 죄악된 불신 때문에 당신의 백성들을 위해서 위대하신 일들을 행하실 수 없다.

하나님께서는 결코 사람을 차별하지 않으신다. 그러나 매 세대마다 하나님을 두려워하며 의를 행하는 이들은 그분께 가납을 받는다. 반면에 불평과 불신과 반역에 가담한 이들은 그분의 은총, 혹은 진리를 사랑하며 그 안에서 행하는 이들에게 약속된 축복을 받지 못할 것이다. 빛을 갖고 있으되 그대로 따르지 않고 하나님의 요구를 무시하는 이들은 그들의 축복이 저주로 변하고 자비가 심판으로 변한 것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고대 이스라엘의 역사, 곧 당신의 선민이요 특별한 백성이로되 스스로의 길을 따름으로 멸망을 자초한 이들의 역사를 읽게 될 때 우리가 겸손과 순종을 배우기를 원하신다.

성경의 종교는 신체나 정신의 건강을 해치지 않는다. 하나님의 영의 감화는 병든 남녀들이 받아들일 수 있는 최상의 약품이다. 하늘은 전적인 건강이며, 더욱 더 깊이 하늘의 감화를 인식할수록 믿는 환자들의 회복은 더욱 더 분명하게 될 것이다. 어떤 의료 기관은 흥분시키기 위해 오락과 놀이를 권장하지만, 신앙적 관점에서 볼 때 그 결과는 두렵다. 이면에 있어서 잭슨(Jackson) 박사의 이론은 오류일 뿐 아니라 위험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자기의 지시에 주의를 기울인다면 환자들의 회복은 가능한 한 하나님과 하늘에 대해 적게 생각하는 데 달려 있다고 환자들로 하여금 생각하도록 할 정도로 이 이론에 대해 말하고 있다. 자기 자신을 지극히 신앙적인 인물이라고 생각하고 건강을 상할 정도로 금식과 기도를 스스로 부과하는 불균형진 정신 상태의 인물들이 있는 것은 사실이다. 173 이 영혼들은 스스로 기만당하고 있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에게 이것을 요구하지 않으셨다. 그들은 그리스도께로부터가 아니라 스스로에게서 솟아난 바리새인적 의를 소유하고 있다. 그들은 자신의 선행을 의지하여 구원 받으려고 하며, 모든 죄인이 그래야 하는 것처럼 오직 못 박히시고 부활하신 구주의 공로만을 의지하는 대신에 자기 자신의 공로를 통해 하늘을 사들이려고 한다. 그리스도와 진실된 경건은 오늘, 그리고 영원하도록 신체에 건강이 되며 영혼에 힘이 될 것이다.

우리의 의료 기관 위에 머무르고 있던 구름이 어두워지고 있으며, 이 기관을 올바른 기초 위에 세우고자 하는 노력에, 또한 불성실하게 행함으로 기관에 큰 장애를 초래하고 도처에 있는 친구들에게 실망을 안겨주었던 인물들의 실수를 바로잡는 노력에 하나님의 축복이 함께 하여왔다.

자신의 이자나 배당금, 혹은 주식을 기관이 자선을 베푸는 데 사용하도록 양도한 이들은 고상한 일을 행했으며, 그 보답을 받게 될 것이다. 그렇게 할 수 있는데도 양도하지 않은 이들은 대부분의 주식 소유자들이 그랬던 것처럼 가능한 한 최대한 빨리 기회를 마련하여 전부, 혹은 일부를 양도하여야 한다. 그리고 이 기관에 대해 관심과 유용성이 고조됨에 따라 모든 사람, 특히 그렇게 하지 않은 이들은 계속해서 자금을 여기에 대야 한다 우리 백성들 중에 상당량의 잉여 자금이 있음을 나는 보았는데, 그 일부는 마땅히 의료 기관으로 돌려야 할 것이었다. 나는 우리 백성들 중에 수많은 가치 있는 인물들이 가난하기 때문에 질병으로 고통을 겪을 때 기관을 향하여 도움을 청하지만 숙식비와 치료비 같은 것을 지불할 수 없는 것도 보았다. 기관은 지난 3년간 부채 때문에 심하게 허덕였으며, 전액을 지불하지 않는 한 더 이상 환자를 치료할 수 없었다. 그렇게 할 능력이 있는 모든 우리 백성이 기관에 자금을 기부하여 겸손하고 가치있는 가난한 하나님의 사람들을 도울 수 있는 여건을 갖추도록 하는 것을 하나님께서는 기뻐하신다. 이것과 관련하여 나는 그리스도께서 고난에 빠진 인간과 당신 자신을 일치시키시며, 또한 그분께서 당신의 형제라 칭하시는 그분의 자녀들 중 가장 작은 이에게 해줄 수 있는 특권을 지녔던 것이 다름 아닌 하나님의 아들께 행한 것이라는 것을 보았다.

174 “그 때에 임금이 그 오른편에 있는 자들에게 이르시되 내 아버지께 복받을 자들이여 나아와 창세로부터 너희를 위하여 예비된 나라를 상속하라 내가 주릴 때에 너희가 먹을 것을 주었고 목마를 때에 마시게 하였고 나그네 되었을 때에 영접하였고 벗었을 때에 옷을 입혔고 병들었을 때에 돌아보았고 옥에 갇혔을 때에 와서 보았느니라 이에 의인들이 대답하여 가로되 주여 우리가 어느 때에 주의 주리신 것을 보고 공궤하였으며 목마르신 것을 보고 마시게 하였나이까 어느 때에 나그네 되신 것을보고 영접하였으며 벗으신 것을 보고 옷 입혔나이까 어느 때에 병드신 것이나 옥에 갇히신 것을 보고 가서 뵈었나이까 하리니 임금이 대답하여 가라사대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가 여기 내 형제 중에 지극히 작은 자 하나에게 한 것이 곧 내게 한 것이니라 하시고 또 왼편에 있는 자들에게 이르시되 저주를 받은 자들아 나를 떠나 마귀와 그 사자들을 위하여 예비된 영영한 불에 들어가라 내가 주릴 때에 너희가 먹을 것을 주지 아니하였고 목마를 때에 마시게 하지 아니하였고 나그네 되었을 때에 영접하지 아니하였고 벗었을 때에 옷 입히지 아니하였고 병들었을 때와 옥에 갇혔을 때에 돌아보지 아니하였느니라 하시니 저희도 대답하여 가로되 주여 우리가 어느 때에 주의 주리신 것이나 목마르신 것이나 나그네 되신 것이나 벗으신 것이나 병드신 것이나 옥에 갇히신 것을 보고 공양치 아니하더이까 이에 임금이 대답하여 가라사대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 지극히 작은 자 하나에게 하지 아니한 것이 곧 내게 하지 아니한 것이니라 하시리니 저희는 영벌에 의인들은 영생에 들어가리라 하시니라.”

1869년 가을에 의료 기관이 처해 있던 저조한 상태로부터 번창하고 희망적인 현재의 상태로 일으켜 세우기까지에는 외부의 친구들이 거의 알지 못하는 희생과 노력이 있었다. 당시에 기관은 일만 삼천 달러의 부채를 지고 있었지만, 단지 여덟 명의 환자만이 비용을 지불하고 있었다. 설상가상으로 이전의 경영자들은 그 친구들에게 실망을 안겨 줄 만한 행동을 취했는데, 곧 부채를 청산할 방안을 마련하거나 환자들이 기관을 후원하도록 권장하는 일에 전혀 흥미를 갖지 않았다. 175 바로 이러한 절망적인 시점에 내 남편은 기관의 소유지를 팔아 부채를 갚고, 부채를 지불하고 난 잔금은 각자가 소유한 주식의 비율대로 되돌려 주겠다고 마음 속으로 결정을 내렸다. 그러나 어느 날 아침 가족 제단에서 기도하고 있던 중에 하나님의 영께서 기관과 관련된 일들에 대하여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구하고 있던 그에게 임하셨으며, 그는 무릎을 꿇고 소리쳤다. “주님께서 건강 기관과 관련된 이상을 통해 친히 말씀하신 모든 말씀을 옹호하실 것이며, 기관은 그 낮은 상태로부터 영광스럽게 번창하게 될 것이다.”

바로 그 시점으로부터 우리는 기관에 지장을 초래한 이기적인 인물들의 영향을 상쇄시키고자 기관을 위하여 나란히 서서 열성을 다해 노력했다. 우리는 우리의 자금을 드렸으며, 그렇게 함으로 다른 이들에게 모본을 보였다. 우리는 기관과 관련된 모든 이들에게 근면, 절약을 장려했으며, 의사들과 조력자들로 하여금 기관이 우리 백성들의 신임 속에서 또 다시 확고하게 설 때까지 적은 급료를 받으면서도 열심히 일하도록 격려했다. 우리는 기관과 관련된 어떤 이들이 나타내 보인 이기심에 관해 명백히 증거했으며, 권면하고 잘못을 견책하였다. 우리는 하나님의 축복이 함께 하지 않는 한, 의료 기관이 성공할 수 없음을 알았다. 만일 그분의 축복이 기관과 함께 한다면, 사업의 동료들은 그것이 하나님의 사업이었음을 확신하고 재기할 수 있도록 자금을 기부해도 안심할 수 있다고 느낄 것이었다. 그렇게 함으로 하나님의 의도하신 바가 성취될 수 있었다.

의사들과 조력자 몇 사람은 열성을 갖고 일하러 나아갔다. 진레이(Ginley), 챔벌린(Chamberlain), 람슨(Lamson) 의사는 이 몰락한 기관을 일으켜 세우기 위하여 적은 급료를 받으면서도 열성을 갖고 정력적으로 일하였다. 그리하여 감사하게도 하나님의 은혜 속에 원래의 빚을 청산하게 되었으며, 환자들을 위한 편의 시설을 크게 확충하고 그 비용도 지불하였다. 기관의 성공의 바로 밑바탕이 되는 건강 개혁자는 두 배로 증가했으며, 살아 있는 잡지가 되었다. 176 대부분의 우리 백성들 사이에서 기관에 대한 신뢰도는 전적으로 회복되었으며, 거의 일년 내내 우리 의사들이 감당할 수 있을 만큼의 환자들이 병원을 찾았다.

초기의 기관 경영자들이 부채와 실망으로 압도되는 길을 택할 수밖에 없었던 것은 크게 유감스러운 일이다. 그러나 주주들이 재정적인 손해를 봤다고 생각하면서 후회한 것은 내 남편과 내가 무보수로 일하면서도, 또한 의사들과 조력자들이 적은 급료를 받으면서도 감내해야 했던 수고와 걱정, 근심에 비교하면 별 것이 아니다. 우리는 기관의 주식 일만 오천 달러 어치를 사서 “양도” 하였지만, 그것은 전에 부주의한 경영인들 때문에 겪은 고생에 비교해 볼 때 적은 분량에 해당한다. 그러나 현재 기관은 이전 어느 때 보다도 높은 평판과 많은 후원을 받고, 투자한 자본보다도 더 많은 값의 자산을 소유하고, 이전의 과오들을 시정했으므로 그 신임을 잃은 이들은 편견의 감정을 간직하는 것에 대해서 전혀 변명할 수 없게 되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만일 그들에게 아직까지도 흥미가 부족하다면, 그것은 그들이 이성의 지도를 따르기 보다는 편견을 간직하기로 선택했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섭리를 통해서 A 형제는 그의 이자와 노력을 의료 기관에 쏟았다. 그는 기관의 이해를 증진시키기 위해서 이기심 없는 관심을 갖고 자기 자신을 돌보지 않았다. 만일 그가 하나님을 의지하고 그분을 자기의 힘과 상담가로 삼는다면 그는 의사들과 조력자들과 환자들에게 축복이 될 수 있다. 그는 기관과 관련된 모든 것을 자기에게 이익이 되는것으로 생각했으며, 결코 적지 않은 무거운 짐들을 기쁘게 감당함으로 다른 사람들에게 축복이 되었다. 그는 다른 이들에게 축복을 끼쳐 왔으며, 이 축복들은 그들에게로 다시 반사될 것이다.

그러나 A 형제는 다른 형제들이 감당할 수 있고 마땅히 그렇게 해야 할 부담들을 짊어지는 위험 가운데 빠져 있다. 그는 시간적 가치가 적은 이들이 할 수 있는 그런 일들을 함으로 자신을 소모시켜서는 안 된다. 그는 감독자와 관리자로 행동해야 한다. 177 그는 자신의 힘을 아끼고, 그 숙련된 판단력을 갖고 다른 이들에게 해야 할 일을 지시해야 한다. 기관에서 영향력 있는 위치를 유지하려면 그가 이렇게 하는 일이 필요하다. 지혜와 절약으로 관리한 그의 체험은 가치가 있다. 그러나 그는 내 남편이 그렇게 했던 것처럼 기관에 관심을 쏟는 나머지 자기 가족을 도외시하고 기관 일에 너무 몰두하여 수많은 짐을 스스로 짊어지는 위험 가운데 빠져 있다. 의료 기관과 출판소와 사업에 관해 내 남편은 대체적으로 지나친 관심을 쏟아 결국 그는 주저앉아 버리고, 당분간 사업에서 손을 뗄 수밖에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 만일 그가 이들 기관에 덜 힘을 쏟고 가족에게 관심을 나누어주었더라면, 그는 한편으로 지나친 힘을 쏟지 않았을 것이며, 중단하지 않고 계속해서 일할 수 있는 힘을 유지할 수 있었을 것이다. A 형제는 적임자이다. 그러나 그는 비록 자신의 모든 힘을 거기에 쏟았어도 일들이 번영 상태를 누리지 않을지라도 내 남편이 그랬던 것처럼 해서는 안 된다. 하나님께서는 이 중요한 기관들의 이익을 위한다 할지라도 내 남편이나 A 형제에게 가족과 즐겁게 지내는 일이나 가정과 가족으로부터 동떨어져 지내는 일을 요구하지 않으신다.

지난 삼사 년간 여러 사람이 의료 기관에 관심을 쏟으며 더 나은 상태 가운데 들어가게 하기 위해서 노력을 기울였다. 그러나 어떤 이들은 판단과 경험이 미숙하였다. A 형제가 이기심 없이 일하며 하나님께 매어달리는 한, 하나님께서는 그를 도우시며 지도해 주실 것이다.

의료 기관의 의사들은 조력자들이 할 수 있는 일을 마땅히 자기가 해야 할 것으로 여기지 말아야 한다. 그들은 욕실이나 기계실의 일 등, 다른 이들이 할 수 있는 것들을 행하는 일로 그 활력을 낭비해서는 안 된다. 환자를 간호하고 주의를 필요로 하는 약자들을 돌보는 일을 담당할 조력자들이 결코 부족해서는 안 된다. 의사들은 저들의 전문적인 일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그 힘을 간직해야 한다. 그들은 다른 이들에게 해야 할 일을 말해 주어야 한다. 이러한 일을 믿고 맡길 수 있을만한 인물들이 부족하다면, 적합한 인물들을 고용하여 적절한 교육을 주고 그들의 봉사에 대해 타당한 보수를 지불해야 한다.

178 기관의 이익을 위해 이기심 없이 일하고자 하는 이들 외에는 아무도 일꾼으로 고용해서는 안되며, 그러한 이들은 저들의 봉사에 대해 훌륭한 보수를 받아야 한다. 인력이 충분하여, 특별히 병에 걸리기 쉬운 여름철 동안에 아무도 과로할 필요가 없어야 한다. 의료 기관은 그 난관을 극복하였으며, 의사들과 조력자들은 거의 바닥에 내려갈 정도로까지 불성실했던 인물들 때문에 기관이 큰 시련에 봉착했던 때에 그랬던 것처럼 고되게 일을 하거나 궁핍을 겪어서는 안 된다.

나는 우리 기관의 의사들은 믿음과 영성이 있는 남녀들이어야 함을 보게 되었다. 그들은 하나님을 저들의 신뢰할 분으로 삼아야 한다. 기관에 온 이들 중에는 저들의 죄악된 방종으로 말미암아 거의 모든 형태의 질병을 자초한 이들이 많다. 이런 부류의 사람들은 저들이 자주 요구하는 것과 같은 동정을 받을 자격이 없다. 신체적·정신적·도덕적으로 비열한 이런 부류의 사람들에게 의사들이 그 시간과 힘을 쏟는 것은 고통스러운 일이다. 그러나 무지 때문에 천연 법칙을 어기고 살아온 인물들이 있다. 그들은 그렇게 하는 것이 관습이기 때문에 부절제하게 일하고 먹었다. 어떤 이들은 여러 의사들에게 수많은 고통을 겪었지만 나아지기는커녕 결정적으로 악화되었다. 결국 그들은 직장과 사회와 가정으로부터 내팽개쳐졌으며, 마지막 쉴 곳으로 편안함을 누려 볼까 하는 일말의 희망을 갖고 의료 기관으로 온다. 이러한 부류에게는 동정이 필요하다. 그들은 지극히 부드러운 대접을 받아야 하며, 저들 존재에 관한 법칙들을 그들이 분명히 이해할 수 있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그들은 법칙들을 어기던 일을 그치고, 스스로를 다스리므로 천연 법칙을 어긴 벌로 받게 되는 고통과 질병에서 벗어나게 될 것이다.

B 의사는 기관에서 의사로서의 자리를 차지하기에 가장 적합한 인물은 아니다. 그는 신체적으로 파멸하게 된 정신적·도덕적 능력이 미약한 남녀들을 볼 때에 그러한 이들을 치료하는 것은 시간 낭비라고 생각한다. 많은 경우에 그러할 수 있다. 179 그러나 그는 병들어 고통을 겪고 있는 환자들에게 절망하거나 그들을 못마땅하게 여겨서는 안 된다. 그는 경건과 동정과 인내를 상실하지 말아야 하며, 저들이 받는 수고에 대해 결코 감사할 줄도 모르며, 만일 소생하게 된다 해도 그 능력을 사회를 복되게 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그렇게 함으로 건강의 상실을 초래했던 이기적 만족의 동일한 길을 추구하게 될 이들을 위해 자신의 생애가 가련하게도 소모되고 있다고 느껴서는 안 된다. B 의사는 피곤하거나 좌절하게 되어서는 안 된다. 그는 고통 가운데 있는 인류와 직접 교통하기 위하여 오신 그리스도를 기억해야 한다. 비록 많은 경우에 질고를 겪는 이들이 천연 법칙을 어긴 저들의 죄악된 길을 통해 질병을 자초하긴 했어도 예수님은 그들의 연약함을 불쌍히 여기셨으며, 가장 혐오할 만한 질병에 걸린 채로 그분께 나왔을 때, 그분은 전염될까 봐 두려워서 멀리 떨어져 서 계시지 않았다. 그분은 그들을 만지셨으며, 질병에게 물러가도록 명하셨다.

“한 촌에 들어가시니 문둥병자 열 명이 예수를 만나 멀리 서서 소리를 높여 가로되 예수 선생님이여 우리를 긍휼히 여기소서 하거늘 보시고 가라사대 가서 제사장들에게 너희 몸을 보이라 하셨더니 저희가 가다가 깨끗함을 받은지라 그 중에 하나가 자기의 나은 것을 보고 큰소리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돌아와 예수의 발 아래 엎드리어 사례하니 저는 사마리아인이라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열 사람이 다 깨끗함을 받지 아니하였느냐 그 아홉은 어디 있느냐 이 이방인 외에는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러 돌아온 자가 없느냐 하시고 그에게 이르시되 일어나 가라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느니라 하시더라.”

여기 우리 모두를 위한 교훈이 있다. 이들 문둥병자들은 질병으로 너무 부패했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을 오염시키지 못하도록 사회로부터 격리되었다. 당국에 의해 그들에게는 제한 사항이 주어졌다. 예수께서 저들의 시야 가운데 들어왔을 때, 그들은 저들을 해방시킬 유일의 능력자께 큰 고통중에서 부르짖었다. 예수께서는 그들에게 저들 자신을 제사장들에게 보이라고 명령하셨다. 그들은 믿음을 갖고 자신의 길을 출발했으며, 저들을 치료할 수 있는 그리스도의 능력을 신뢰하였다. 저들은 길을 가던 도중에 그 두려운 질병이 자신들에게서 떠나 버린 것을 깨닫게 되었다. 180 그러나 오직 한 사람만이 감사를 느꼈으며, 오직 한 사람만이 그분께서 자기에게 베풀어 주신 이 위대한 일을 인해 그리스도께 은혜를 입게 된 사실을 깊이 느꼈다. 이 사람은 하나님을 찬양하며 돌아와 지극히 겸손하게 그리스도의 발 앞에 엎드려 자기에게 일어난 일을 감사하며 시인하였다. 그런데 이 사람은 이방인이었고, 나머지 아홉 사람은 유대인이었다.

건강의 축복을 올바르게 사용할 바로 이 한 사람 때문에 예수께서는 열 사람 모두를 고치셨다. 아홉 명은 일어난 일의 가치를 인정하지 않고 그 일을 이루신 예수께 전혀 감사를 드리지 않았다.

의료 기관의 의사들도 저들의 노력에 마찬가지의 대접을 받게 될 것이다. 그러나 고통 가운데 빠진 인류를 돕고자 하는 저들의 수고를 통해서 이십 명 중 한 명만이 받은 바 혜택을 올바로 사용하며 자기를 위해 저들이 쏟는 노력을 이해한다고 할지라도, 의사들은 감사와 만족을 느껴야 한다. 만일 열 명 중 한 명의 생명이 구원을 받고, 백 명 중 한 영혼이 하나님의 왕국으로 구원을 받는다고 해도, 기관과 관련된 모든 이들은 저들의 모든 노력에 대해 충분히 보답을 받게 될 것이다. 그들의 모든 염려와 근심은 전적으로 상실된 바 되지 않을 것이다. 만일 영광의 왕, 하늘의 대주재께서 고통 가운데 있는 인류를 위해 일하셨음에도 불구하고 극소수가 그분의 신령하신 도우심에 감사를 드렸다면, 기관의 의사와 조력자들은 모든 이들이 그들의 연약한 노력에 대해 감사할 줄 모르고 어떤 이들은 떨어져 나간다고 할지라도 불평을 떨쳐 버려야 한다.

나는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기 위해 돌아오지 않은 아홉 사람이 의료기관에 환자로서 찾아오고 있는 몇몇 안식일 준수자들을 제대로 대표하고 있음을 보았다. 그들은 많은 돌봄을 받았으며, 의사들의 염려와 실망을 깨달아야 하며, 그들에게 불필요한 심려와 짐을 안겨 주는 인물들이 되지 말아야 한다. 그러나 유감스럽게도 내가 말할 수밖에 없는 사실은 의료 기관에서 가장 다루기 힘든 환자들은 빈번히 우리 신앙을 가진 이들이다. 그들은 다른 어떤 부류의 사람들보다도 더 쉽게 불평을 토한다. 세속적인 사람들, 다른 교단에 속했다고 공언하는 그리스도인들은 수많은 안식일 준수자들이 행하는 것보다도 더 많이 저들의 회복을 위해 취한 노력에 감사를 한다. 그리고 저들이 자기 집으로 돌아갈 때, 그들은 안식일 준수자들이 행하는 것보다도 더욱 많이 의료 기관에 대한 호의적 영향력을 행사한다. 181 또한 맘대로 따지고, 기관의 경영에 대해 불평하는 이들은 할인 가격으로 치료를 받아 온 이들이다.

이러한 양상은 의사와 조력자들에게 매우 큰 실망을 안겨 주었지만, 그들은 그들의 위대한 모본 되시는 그리스도를 기억하고 선을 행하는 일에 피곤해지지 말아야 한다. 수많은 수효 중 오직 한 사람이 감사하고 올바른 영향을 끼친다면, 그들은 하나님께 감사를 드리고, 용기를 내어야 한다. 그 한 사람은 이방인일 수 있으며, 이런 질문이 떠오를 수 있다. 아홉은 어디에 있는가? 왜 안식일 준수자들은 의료 기관에 대해 호의적인 관심과 후원을 보내지 않는가? 어떤 안식일 준수자들은 너무 관심이 적으므로 기관에서 무료로 치료를 받으면서도 병자의 회복을 위해 사용하는 설비들에 대해 환자들을 낙망시키는 말만을 한다. 나는 이런 인물들은 자기의 행동을 고려해 보기를 바란다. 주님께서는 그들을 당신께 영광을 돌리기 위해 돌아오지 않은 아홉 명의 문둥병자들에게 행하셨던 것처럼 간주하신다. 이방인은 저들의 의무를 다했고, 그 회복을 위해 기울인 노력에 감사했건만, 이들은 저들에게 선을 베풀기 위해 노력한 이들을 해치는 영향력을 행사한다.

B 의사는 불필요하게 환자들의 감정을 상하게 하지 않도록 예절과 친절을 계발할 필요가 있다. 그는 솔직하고, 마음이 개방되어 있고, 세밀하고, 진실하고, 열성적이다. 그는 질병에 대해 잘 알고 있다. 그러나 그는 환자들을 치료하는 법에 대해 더욱 철저하게 지식을 쌓아야 한다. 이 지식과 더불어 그는 자기 수양, 세련된 행동을 필요로 하며, 병실에서 대화할 때 말과 예화를 선택하는 일에 좀더 신중해야 한다.

B 의사는 매우 예민하고 천성적으로 급하고 충동적인 기질을 가진 사람이다. 그는 너무 많이 순간적인 충동에 따라 움직인다. 그는 급한 성미를 고치고 결함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였지만 아직도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만일 그가 사태가 잘못되는 것을 본다면, 그는 너무 조급하게 잘못을 범한 것으로 생각되는 사람에게 자기가 생각한 바를 말하며, 경우에 가장 잘 알맞는 말을 언제나 잘 사용하지는 않는다. 자주 그가 환자들을 화가 나게 하기 때문에 그들은 그가 미워서 거친 감정을 갖고 기관을 떠나 버리므로 자기에게나 기관에게 손해를 끼친다. 신체적·정신적으로 병든 환자들에게 비난을 퍼붓는 태도는 거의 선을 도모하지 않는다. 182 그러나 세속 사회 속으로 떠나 버린 이들과 세속적 관점에서 사물을 고려하는 이들 중 어떤 이들은 그들 앞에 제시된 사실들을 자신들과 관련해서 제시할 준비가 되어 있다. 심지어 사실이라 할지라도 언제든지 말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말을 해도 거스르지 않을 만한 적절한 때와 기회가 있다. 의사들은 과로한 나머지 그들의 신경 조직이 무력하게 되어서는 안 된다. 이런 신체적 상태는 침착한 마음과 차분한 신경과 기쁘고 행복한 정신에 호의적이지 못할 것이기 때문이다. B 형제는 너무 지속적으로 기관 속에 갇혀 지냈다. 그는 변화를 가져야만 한다. 그는 배틀크릭을 자주 떠나 휴식하고 방문해야 하는데, 언제나 직업적인 방문일 필요가 없으며, 그가 자유로울 수 있는 곳, 환자들에 관한 염려로부터 마음을 쉴 수 있는 곳을 방문해야 한다.

의료 기관으로부터 떠나는 특권이 자주 모든 의사들에게 배당되어야 하는데, 특히 부담과 책임을 진 이들에게 그러하다. 만일 이렇게 도와줄만한 여유가 거의 없다면, 좀더 많은 조력자를 확보해야 한다. 의사들로 하여금 과로하도록 하여 그들의 전문적인 의무를 수행하기에 부적합하게 만드는 것은 두려워해야 할 일이다. 만일 가능하다면, 이 일을 방지해야 한다. 왜냐하면 그 영향력은 기관의 이익에 반대되기 때문이다. 의사들은 잘 유지해야 한다. 그들은 과로, 혹은 저들 편의 그 어떤 신중하지 못한 일 때문에 병들게 되어서는 안 된다.

나는 B 의사가 너무 쉽게 실망하는 것을 보게 되었다. 의사와 조력자들을 괴로움과 근심과 시험 가운데 빠뜨리려는 일은 언제나 일어나기 마련이다. 그들은 이 일을 위해 준비해야 하며, 흥분하거나 균형을 잃지 말아야 한다. 그들은 어떤 일이 벌어질지라도 침착하고 친절해야 한다. 그들은 다른 상태 가운데 있는 환자들에 의해 반사될 영향을 행사하고 있으며, 그것은 의료 기관을 향하여 선악간에 또다시 반사될 것이다. 그들은 정신이 병든 남녀들, 자주 왜곡된 관점에서 사물을 바라보면서도 자기야말로 사물을 완전하게 이해하고 있다고 확신하는 이들을 다루고 있다는 것을 언제나 염두에 두어야 한다. 의사들은 부드러운 대답은 진노를 가라앉힌다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183 성공적으로 병든 마음을 다스리고 환자들에게 유익을 끼치기 위해서는 환자가 치료를 받는 기관에서 재치가 발휘되어야 한다. 만일 의사들이 분별 없는 격한 말들 속에서도 침묵할 수 있다면, 분노를 일으키고 피해를 끼칠 때에도 자기 자신의 마음을 지배할 수 있다면, 그들은 진정한 정복자이다. “자기의 마음을 다스리는 자는 성을 빼앗는 자보다 나으니라.” 자기를 굴복시키고, 격정을 의지의 지배 아래 두는 일은 남녀가 성취할 수 있는 일 중 최대의 정복이다.

B 의사는 자기 자신의 특별한 기질에 대해 눈멀지 않았다. 그는 자기가 실패한 것들을 알며, 자기에게 압력이 느껴지면 뒤로 물러나 전투장에서 물러나려고 한다. 그러나 그는 이렇게 함으로 아무것도 얻지 못할 것이다. 그는 주변 여건들과 환경의 압력들이 그의 품성 속에 있는 장점을 계발하며, 장점들로부터 거친 면을 제거해 내도록 하는 처지에 있었는데, 이런 것을 통해서 그는 세련되고 고상하게 될 수 있었다. 그는 투쟁으로부터 도망침으로 자기의 성품의 결함들을 제거할 수 없다. 만일 기관으로부터 빠져 나간다 해도 그는 자신의 성품상의 결함을 제거하거나 정복하지 못하게 될 것이다. 그가 큰 환난을 통과하여 저들의 품성의 옷을 빨아 어린 양의 보혈로 희게 하여 하나님의 보좌 앞에 흠이 없이 서게 될 자들 속에 참여하고자 한다면, 그에게 놓여져 있는 과업은 이러한 결함들을 정복하는 것이다. 우리를 위하여 씻을 수 있는 준비는 모두 갖추어졌다. 무한한 대가를 치르고 샘이 준비되었으며, 씻는 책임은 하나님 앞에서 불완전한 우리에게 놓여졌다. 우리 편에서 전혀 아무것도 힘쓰지 않는데도 이러한 오점들을 제거하겠다는 제안을 주님께서는 하지 않으신다. 우리는 어린 양의 보혈로 우리의 옷을 빨아야 한다. 우리는 믿음으로 그리스도의 보혈의 공로를 붙잡을 수 있으며, 그분의 은혜와 능력을 통하여 우리는 우리의 과오, 우리의 죄, 품성상의 불완전한 점들을 극복할 수 있는 힘을 얻어 우리의 옷을 어린 양의 보혈로 씻음으로 승리를 거둘 수 있다.

B 의사는 날마다 지식을 쌓고 교양 있고 세련된 태도를 연마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그의 병실에서의 담화는 너무 저 차원으로 내려가는 경향이 있다. 그것들은 향상시키는 감화를 끼치지 못한다. 184 그는 온갖 계층의 사람들과 접촉하고 있으며, 자기가 끼치는 인상이 다른 주에까지 파급되어 기관으로 그것이 반사되어 돌아올 것임을 명심해야 한다. 남녀들의 신체뿐 아니라 정신까지 병든 이들을 다루는 일은 고상한 일이다. 정신을 떠나 신체를 고치려고 할 때 기관의 의사들에게 큰 지혜가 필요하다. 그러나 정신이 신체에 대해 행사하는 능력에 대해 깨닫고 있는 이는 드물다. 사람들을 괴롭히는 수많은 질병은 정신에 그 뿌리를 박고 있으며, 정신을 건강하게 회복시킴으로만 고침 받을 수 있다. 정신적으로 병든 이들은 우리의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많다. 마음의 병 때문에 수많은 소화불량이 생기는데, 그 이유는 정신적 고통은 소화 기관을 마비시키는 영향력을 끼치기 때문이다.

이러한 부류의 환자들에게 접근하려면 의사는 분별과 인내와 친절과 사랑을 가져야 한다. 쓰라리고 병든 가슴, 낙망한 마음에는 부드러운 치료가 필요하며, 이런 정신 상태의 환자들이 고침을 받는 것은 부드러운 동정을 통해서이다. 의사들은 우선적으로 저들의 신임을 받아야 하며, 그후에 그들에게 만병을 통치하시는 의사를 지적해 주어야 한다. 만일 그들의 마음이 짐을 지시는 분께로 향하게 된다면, 또한 저들에게 그분께서 관심을 가지실 것이란 믿음을 가질 수 있다면, 저들의 병든 신체와 정신이 치료되는 것은 확실하다.

다른 의료 기관들은 배틀크릭의 의료 기관을 선망의 눈으로 바라보고 있다. 그들은 세상적 관점에서 일하고 있지만, 의료 기관의 경영자들은 하나님을 저들의 소유주로 인정하면서 신앙적 관점에서 일하고 있다. 그들은 오직 돈만을 벌려고 이기적으로 일하는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와 인류를 위하여 일하고 있다. 그들은 환자들로 하여금 죄인의 친구가 되시는 그리스도께로 향하게 함으로 고통을 겪는 인류에게 유익을 끼치고, 괴로워하는 신체는 물론 병든 마음까지 고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들은 신앙을 의문에 부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을 저들의 신뢰와 의지로 삼는다. 병자는 예수께로 인도함을 받는다. 의사들이 병자들을 위해 할 수 있는 것을 한 후에 그들은 하나님께서 저들의 노력에 함께 하셔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자들에게 건강을 회복시켜 주시기를 기도한다. 이러한 일을 그분께서는 믿음의 기도에 대한 응답으로 여러 경우에 행하셨다. 185 그리고 이 일을 그분께서는 만일 저들이 신실하게 당신을 신뢰한다면 계속적으로 행하실 것이다. 의료 기관은 성공을 거둘 것인데, 이는 하나님께서 그것을 붙들고 계시기 때문이다. 또한 그분의 축복이 기관과 함께 하신다면, 기관은 번창하고, 크게 선을 도모하는 수단이 될 것이다. 다른 기관들은 고도의 도덕적·신앙적 원칙이 우리 기관에 존재하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그들은 그 운영자들이 이기적이고 세속적인 원칙에 고무되지 않음을 보게 될 것이며, 그 지배적인 감화에 대해 부러워하게 될 것이다.

칭찬의 위험

남녀들이 지고 있는 짐을 가볍게 해 줄 필요가 있을 때에도, 그들이 그들 자신의 지혜를 의지하고 하나님을 그들의 유일한 의뢰자로 삼는 일에 실패하지 않도록 큰 주의가 기울여져야 함을 나는 보았다. 사람을 칭찬하는 말을 하거나 그리스도의 교역자의 능력을 높이는 것은 안전하지 못하다. 하나님의 날에 매우 많은 사람들이 칭찬 때문에 저울에 달려 부족함이 드러날 것이다. 사람들의 능력을 인하여 그들을 결코 추켜 세우지 말기를 형제 자매들에게 나는 경고하는데, 이는 그들이 그것을 감당하지 못할 것이기 때문이다. 자아는 쉽게 교만하여지며, 그 결과 사람들은 균형을 잃는다. 나는 다시 한 번 나의 형제 자매들에게 말한다. 만일, 모든 사람의 피로부터 그대들의 영혼을 깨끗하게 하고 싶거든, 결코 가련한 인생들의 노력을 칭찬하거나 아첨하지 말 것이다. 이는 그것이 그들에게 멸망을 가져오기 때문이다. 형제나 자매의 태도가 아무리 분명한 겸손을 나타낸다 할지라도, 우리의 말이나 행동으로 그들을 높이는 것은 안전하지 않다. 만일, 그들이 정말로 하나님께서 매우 높게 평가하시는 온유와 겸손의 정신을 소유하고 있다면, 그것을 유지하도록 그들을 도우라. 이는 그들을 견책함으로 이루어지는 것도 아니고, 그들의 진정한 가치에 대한 올바른 평가를 무시함으로 이루어지는 것도 아니다. 그러나 상처를 입지 않고 칭찬을 감당할 사람은 거의 없다.

현재 현대 진리를 전하고 있는 어떤 유능한 교역자들은 인정 받기를 좋아한다. 186 한잔의 술이 주객을 자극하듯, 칭찬이 그들을 자극한다. 이 교역자들을 특별한 자극도 약속하지 않으며 단호한 반대도 일으키지 아니할 소규모의 청중 앞에 세워 보라. 그러면 그들은 흥미와 열심을 잃고, 마치 주객이 술을 마시지 못했을 때처럼, 생기 잃은 모습을 사업에서 나타낼 것이다. 이 사람들이 칭찬의 자극이 없이 일하기를 배울 때까지는 실제적이고 진정한 일꾼이 될 수 없을 것이다.

실수하는 자들을 위한 노력

C 와 D 형제는 배틀크릭 교회에서 일하면서 몇 가지 면에서 실패하였다. 그들은 너무 많이 저들의 기분에 따라 움직이며 하나님을 전적으로 의지하지 않았다. 그들은 저들의 궁핍을 채워 주고 저들 영혼의 굶주림을 만족시켜 주는 생수의 샘이 되시는 하나님께 교회를 인도하지 않음으로 저들의 의무를 다하는 데 실패하였다. 투쟁 가운데 있는 양심에게 평강과 소망을 주고, 영혼에게 건강과 행복을 회복시켜 줄 수 있는 성령의 갱신시키고 성화시키는 감화가 가장 중요하게 여겨지지 않았다. 저들이 소유하고 있던 선한 목적이 유지되지 않았다. 이 형제들은 교적을 제출한 개인들을 조사할 때 지나치게 냉정한 비평의 정신을 소유하였다. 우는 자들로 더불어 울고, 기뻐하는 자들로 더불어 기뻐하는 정신이 이 목회하는 형제들의 마음 가운데 있어야 할 만큼 자리를 차지하고 있지 않았다.

그리스도께서는 당신을 당시의 백성들의 필요와 동일시하셨다. 그들의 결핍과 시련은 또한 당신의 것이었다. 그분은 말씀하셨다. “내가 주릴 때에 너희가 먹을 것을 주었고 목마를 때에 마시게 하였고 나그네 되었을 때에 영접하였고 벗었을 때에 옷을 입혔고 병들었을 때에 돌아보았고 옥에 갇혔을 때에 와서 보았느니라.” 하나님의 종들은 그리스도를 따르는 자들에 대해 부드러운 애정과 진실한 사랑의 마음을 가져야 한다. 187 그들은 잃은 양에 대한 목자의 돌봄에서 그리스도께서 보이신 모본을 따라야 하며, 그분이 우리에 대하여 나타내신 동일한 사랑과 친절, 부드럽고 동정적인 사랑을 나타내야 한다.

심령의 위대한 도덕적 능력은 믿음과 소망과 사랑이다. 만일, 이런 능력들이 무활동의 상태가 되면, 목사가 아무리 진지하고 열성적이라 할지라도 그의 수고는 하나님께 가납되지 못할 것이요, 교회에 유익한 결실을 가져오지 못한다. 하나님께서 백성에게 보내시는 엄숙한 기별을 맡은 그리스도의 교역자는 항상 공정하게 취급하고 자비를 사랑하며 하나님 앞에 겸손히 행하여야 한다. 마음 속에 있는 그리스도의 정신은 충성되고 참된 목자처럼 하나님의 목장에 있는 양떼를 돌보고 먹이기 위하여 영혼의 모든 능력을 경주하게 한다. 사랑은 믿는 자들의 마음을 자원해서 우정과 온유와 꾸준한 일관성으로 묶어 주고 심령을 하나님께 매어 주는 금사슬이다. 형제들 사이에 사랑, 자비, 동정 어린 친절이 결정적으로 부족하다. 그리스도의 교역자들은 너무 냉랭하고 무정하다. 그들의 마음은 부드러운 동정과 열렬한 사랑으로 불타 오르지 않고 있다. 하나님께 대한 가장 순수하고 고상한 헌신은 그리스도께로 영혼을 인도하기 위한 가장 열렬한 소망과 노력 가운데에 나타난다. 현대 진리를 전하는 목사들이 더욱 큰 성공을 거두지 못하는 이유는 그들이 믿음, 소망, 사랑에 있어서 크게 부족하기 때문이다. 우리 모두에게는 맞아 감당해야 할 수고와 투쟁, 자아 부정과 은밀한 심적 고난들이 있다. 우리의 죄악을 위한 슬픔과 눈물이 있고, 우리의 부족을 인하여 자책과 부끄러움이 섞인 계속적인 투쟁과 경성이 있을 것이다.

우리의 사랑하는 구주의 십자가를 지는 목사들은 이런 일에서의 그들의 경험을 잊지 말고, 그들이 형제들과 동일한 성정을 지닌, 실수하기 쉬운 인간에 불과하다는 것을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한다. 그리고 만일 그들이 형제를 돕게 될 경우에는, 그들의 마음을 사랑과 동정으로 채우고 형제들에게 유익을 끼치려는 노력으로 인내하여야만 한다. 그들은 형제들의 마음과 연결되어야만 하며, 형제들이 연약하여 가장 크게 도움을 필요로 하는 그 점에 있어서 그들을 도와야 한다. 말씀과 교리로 봉사하는 자들이 완고하고 교만하고 불신하는 마음에 대해 형제들에게 증거하기 위하여는 저희 자신의 것부터 먼저 끊어 버려야 한다. 188 그리스도께서는 우리가 스스로 아무것도 할 수 없었으므로 우리를 위하여 모든 것을 행하셨다. 우리는 흑암, 죄, 절망의 사슬에 매여 있었으므로 스스로를 위하여 아무것도 할 수 없었다. 우리가 완전한 성결의 표준에 점점 더 가까이 이르게 되는 것은 믿음, 소망, 사랑을 실천함으로써 이다. 우리 형제들도 우리가 느낀 것과 동일한 동정적 도움의 필요를 느낀다. 우리는 쓸데없는 견책으로 그들의 짐을 무겁게 하지 말아야 하며, 오히려 그리스도의 사랑이 우리를 강권하여 매우 동정적이고 부드러운 자들이 됨으로, 잘못을 범한 자들과 하나님을 버리고 떠나간 자들을 위하여 울 수 있게 되어야 한다. 영혼의 가치는 무한하다. 그 가치는 그것을 속량하기 위하여 지불된 대가에 의해서만 헤아려질 수 있다. 갈바리! 갈바리! 갈바리! 그것이 영혼의 진정한 가치를 설명해 줄 것이다.

안식일 학교

살아 있는 경건은 계발되어야 할 원칙이다. 세상의 모든 조직이 효력을 끼칠 수 없는 것을 하나님의 능력은 우리를 위해 성취하실 수 있다. 그리스도인 성품의 완전은 전적으로 하나님 안에서만 발견되는 은혜와 능력에 달려 있다. 우리의 노력에 도움을 주고 우리의 수고를 성결케 하는 심령에 작용하는 은혜의 능력이 없이는 우리는 우리 자신의 영혼을 구원하는 일과 다른 사람들의 영혼을 구원하는 일에 실패할 것이다. 조직과 질서는 지극히 필수적이다. 그러나 이것들이 정신과 심령에 작용하는 하나님의 은혜와 능력 없이 일을 할 것이라는 인상을 아무도 받아서는 안 된다. 마음과 육신은 거듭되는 의식과 또한 우리의 계획을 수행하는 일에 있어서 영감을 주고 수행할 능력을 베푸는 하나님의 능력 없이는 실패할 것이다.

배틀크릭의 안식일 학교는 E 형제에게 큰 관심사가 되었다. 그것은 다른 신앙적 의무들은 등한히 한 채로 청년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안식일 학교가 끝난 후 자주 교장과 다수의 교사들과 수많은 학자들은 쉬기 위하여 집으로 돌아갔다. 그들은 그날 저들이 져야 할 짐은 끝났으며, 더 이상의 의무가 없다고 느꼈다. 189 공중 예배 시간을 알리는 종이 울려 백성들이 예배당에 가기 위해 집을 떠날 때, 그들은 안식일 학교를 마치고 자기 집으로 돌아오는 상당수의 사람들을 만나게 된다. 아무리 중요한 집회라 할지라도 안식일 학교에 참석하는 수많은 사람들은 목사가 중요한 성경 주제들에 관하여 전하는 교훈의 말씀에 별 흥미를 갖지 못한다. 많은 수의 어린이들이 공중 예배에 참석하지 않으며, 남아 있는 몇 명들까지도 전하는 말씀으로 유익을 얻지 못한다. 왜냐하면 그들은 그것을 싫증나는 부담으로 느끼기 때문이다.

우리의 안식일 학교들은 훈육과 질서를 갖추어야 한다. 이 학교에 참석하는 어린이들은 그들이 누리는 특권에 대해 자부심을 가져야 하며, 학교의 규칙을 준수하도록 요구받아야 한다. 또한 그 자녀들이 성경 교과를 공부하는 것에 대해서 저들이 주간 학교 교과를 위해 준비하는 것 이상의 관심으로 보살펴야 한다. 일상적인 학교의 교과보다도 더 완벽하게 저들의 성경 교과가 연구되어야 한다. 만일 부모와 교사들이 이 일에 흥미를 가져야 할 필요성을 전혀 느끼고 있지 못한다면, 자녀들은 집에 남아 있는 편이 나을 것이다. 왜냐하면 안식일 학교는 저들에게 축복이 된다는 것을 입증하는 일에 실패할 것이기 때문이다. 부모와 자녀들은 교장과 교사들과 더불어 조화를 이루며 일해야 하며, 그렇게 함으로 저들을 위해 쏟는 수고에 감사한다는 증거를 보여야 한다. 부모들은 저들 자녀들의 신앙 교육에 특별한 관심을 보임으로 저들이 성경에 관해 좀더 철저한 지식을 구비하도록 해야 한다.

시간 부족을 핑계로 안식일 학교 교과를 공부하지 않는 변명으로 삼는 자녀들이 많이 있지만, 그들이 이 일에 흥미를 가졌다면 저들의 교과를 공부할 시간을 발견하지 못할 사람은 소수에 불과하다. 어떤 이들은 시간을 오락과 관광으로 보낸다. 다른 이들은 과시하기 위해 불필요하게 저들의 옷을 장식하는 데 시간을 씀으로 교만과 허영을 키우고 있다. 이런 식으로 방탕하게 써 버린 소중한 시간들은 하나님의 시간이다. 이에 대해 그들은 하나님께 계산을 해야 한다. 불필요한 장식과 오락, 한담으로 허비한 시간들은 모든 일들과 더불어 심판대에 오를 것이다.

사무실에서 일하는 사람들

190 진리를 믿노라고 공언하는 사무실 근무자들은 저들의 생애 속에서 진리의 능력을 보이고 저들이 원칙의 토대 위에서 앞을 향해, 또한 위를 향해 일하고 있음을 입증해야 한다. 그들은 완전하신 모본자를 좇아 저들의 생애와 품성을 형성해야 한다. 만일 모든 사람이 분별력 있는 눈으로 영원에 관한 놀라운 실재를 바라볼 수 있다면, 비록 지극히 작은 공간에 의하여 영원의 장면으로부터 분리되어 있기는 하나 얼마나 무시무시한 저주의 공포가 현재 무관심하게 사무실에서 보내고 있는 이들을 사로 잡을는지 모른다. 수많은 경고가 주어진바 되었고, 격렬한 감정과 열렬한 기도로 마음에 호소하였는데, 이 모든 것은 최후의 심판 날에 각자의 계정을 달아보기 위하여 하늘에 충실하게 기록되었다. 지칠 줄 모르는 그리스도의 사랑이 사무실에서 당신의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이들을 따르고 있다. 하나님께서는 축복과 탄원으로 저들을 따르시나 마치 문둥병처럼 저들에 매어 달린 죄와 불충성스러움을 미워하신다. 사무실에 있는 이들이 들을 수 있는 특권을 누렸던 깊고 엄숙한 진리들은 저들의 동정심을 사로잡고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베풀어 주신 빛에 대한 더욱 높은 깨달음으로 저들을 인도해야 한다. 만일 그들이 빛 가운데서 행한다면, 그것은 그들의 생애를 하늘 고유의 장식품, 순결과 진실된 선으로 미화하고 고상하게 할 것이다.

사무실에 있는 각자의 앞에는 진심으로 그리스도의 사업과 영혼 구원에 직접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문이 열려 있다. 그리스도께서는 구원 받고자 하는 이들을 구원하기 위해서 친구도 없이 잃어버린바 된 세상에 오시려고 하늘과 당신의 아버지의 품속을 떠나셨다. 그분은 친히 당신의 아버지께로부터 유배되셨으며, 천사들과의 순결한 교제 대신에 죄로 온통 물든 타락한 인류와의 교제를 선택하셨다. 당신께서 그들에게 주신 빛과 경고의 기별과 사랑의 기별에 대해 그분을 따르노라고 공언하는 사무실 근무자들이 냉대하고 무관심하게 대하고 등한시하는 것을 그리스도께서는 슬픔과 놀라움으로 주목하고 계신다. 그리스도께서 주리고 목마른 모든 이들을 위해 떡과 생명수를 준비하셨다.

주님께서는 사무실에 있는 모든 이들이 높은 동기로 일하기를 요구하신다. 191 당신의 생애를 통해서 그리스도께서는 저들에게 모본을 끼치셨다. 모든 이는 영혼 구원에 대해 흥미와 헌신과 믿음을 갖고 일해야 한다. 사무실에 있는 모든 이들이 사업의 신성함을 분별하여 이기심 없는 목적으로 수고한다면, 하나님의 축복이 저들 위에 머물게 될 것이다. 만일 모든 사람들이 기쁨과 즐거움으로 저들의 여러 가지 부담을 짊어졌더라면, 내 남편은 그토록 무거운 걱정으로 탈진되지 않았을 것이다.

진리 안에 온전히 들어오지 않은 사무실의 교역자들이 믿음으로 열렬하게 하나님께 기도 드려 본 것이 얼마나 적은가! 그리스도께서 위하여 죽으신 영혼들의 가치를 누가 느끼고 있는가? 그 누가 주의 포도원의 일꾼인가? 사무실에서 신성한 사물을 다루는 그리스도를 따르노라 공언하는 이들의 하찮은 경박한 행동들에 대해서 천사들이 슬퍼하고 있음을 나는 보았다. 어떤 이들은 세속적인 노동에 종사하는 것 이상으로 사업의 신성성에 대해서 자각하고 있지 않다. 현재 하나님께서는 땅 위에 있는 열매 없는 훼방꾼들에게 자신을 헌신하고 그 애정과 소망을 당신께 집중시키라고 요청하신다.

주님께서는 사무실과 관련된 모든 이들이 근심과 부담을 짊어지는 인물이 되도록 하실 것이다. 만일 그들이 쾌락을 추구하는 자들이라면, 만일 그들이 극기를 실천하지 않는다면, 그들에게는 사무실 자리가 적합하지 않다. 사무실의 교역자들은 그곳에 들어갈 때 그곳은 거룩한 곳, 영혼의 운명을 결정하게 될 진리를 발간하는 하나님의 사업이 이루어지는 곳으로 느껴야 한다. 마땅한 만큼 이렇게 느끼거나 인식하고 있지 않다. 일로부터 딴전 피우도록 하는 대화가 식자부에서 벌어지고 있다. 사무실은 방문하거나, 구애하거나, 오락을 즐기거나 이기심을 위한 장소가 결코 아니다. 모두가 하나님의 일을 하고 있다고 느껴야 한다. 모든 동기를 분별하시고 심령을 읽으시는 분께서 당신의 백성을 입증하고, 시험하고, 체질하고 계시는데, 특별히 빛과 진리를 가진 이들, 당신의 신성한 사업에 참여한 이들에 대해서 그러하다. 하나님은 심령을 살피시는 분이시며 사업에 대한 전적인 헌신과 당신께 대한 헌신 이하의 것은 어떤 것이든지 받지 않으실 것이다. 사무실의 모든 이들은 마치 하나님 앞에 있는 것처럼 일상적인 의무를 다루어야 한다. 단지 시간을 때우고 급료나 받는 것으로 크게 만족해서는 안 된다. 192 최고의 도움을 줄 수 있는 어떤 곳에서든지 일해야 한다. 화잇 형제가 부재하는 동안에 몇몇 충성스러운 인물들이 있었다. 반면에 어떤 이들은 눈앞에서만 일하는 체하는 인물들이었다. 그리스도를 따르노라 공언하는 사무실의 모든 직원들이 사무실 일을 충성스럽게 수행했더라면 더 나은 방향으로 커다란 변화가 벌어졌을 것이다. 젊은 남녀들이 서로 교제하고, 대화하고, 장난치고, 농담하는 일에 너무 몰두하고 있으며, 하나님의 천사들이 사무실로부터 쫓겨났다.

마르쿠스 리히텐스타인(Marcus Lichtenstein)은 하나님을 경외하는 청년이었다. 그러나 그는 교회에 있는 이들과 사무실에서 일하고 있는 이들에게 지나치게 진정한 신앙적 원칙이 결여되어 있음을 보고 당황과 실망과 역겨움에 휩싸였다. 그는 계명을 준수하노라 공언하는 어떤 이들이 세심하게 안식일을 준수하는 일에 부족함을 보이는 것 때문에 걸려 넘어졌다. 마르쿠스는 사무실 일에 대해 크게 생각했지만, 허무와 사소함과 원칙의 부족이 그를 넘어뜨렸다. 하나님께서는 그를 일으키시고 당신의 섭리 가운데 그를 사무실에서 당신의 사업에 연결되게 하셨다. 그러나 사무실에서 일하는 이들 중에는 하나님의 마음과 뜻을 분별하는 이가 너무 적어서 유대교로부터 마르쿠스가 개종한 이 위대한 일을 전혀 중요하지 않게 취급하였다. 그의 가치는 인정을 받지 못하였다. 그는 사무실에 있는 F와 다른 이들의 품행 때문에 자주 고통을 겪었다. 그가 그들을 견책하려고 시도하면, 그의 말은 건방지게 저들을 교훈하려 든다고 조소를 받았다. 그의 결함 있는 언어는 어떤 이들에게 농담과 오락의 대상이었다.

마르쿠스는 F의 경우에 대해 깊이 느끼는 바가 있었지만 어떻게 그를 도와주어야 할지를 알 수 없었다. 청년들이 저들의 공언하는 바에 진실하기만 했더라면 마르쿠스가 사무실을 결코 떠나지 않았을 것이다. 만일 그의 믿음이 파선하게 된다면, 그리스도를 고백하지만 사업과 말과 품행을 통해서 자기는 그리스도의 것이 아니라 세상에 속한 자임을 명백하게 진술한 청년들의 옷자락에서 그의 피값을 분명히 찾게 될 것이다. 이렇게 통탄스러운 유기 행위와 무관심과 불신실의 상태는 끝이 나야만 한다. 193 사무실에 철저하고도 영구적인 변화가 일어나야만 하며, 그렇지 않으면 그토록 많은 빛과 그토록 엄청난 특권을 지니고 있는 이들이 쫓겨나게 될 것이며, 불신자라 할지라도 다른 이들이 그들의 자리를 차지하게 될 것이다. 자기 기만은 두려운 일이다. 사무실에 있는 이들을 가리키며 천사는 말하였다.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의가 서기관과 바리새인보다 더 낫지 못하면 결단코 천국에 들어가지 못하리라.” 공언은 충분하지 못하다. 심령속에서 이루어지고 생애속에서 수행되는 사업이 있어야 한다.

그리스도의 사랑은 이 땅의 불행과 저주의 심연에까지 미치는데, 그렇지 않다면 다양한 처지의 죄인들을 충족시키지 못할 것이다. 그것은 또한 영원하신 분의 보좌에까지 도달하는데, 그렇지 않다면 인간은 그 타락한 상태에서 들리움을 받고, 우리의 궁핍이 채움을 받고, 우리의 소망들이 만족함을 받지 못하게 될 것이다. 그리스도께서는 땅으로부터 하늘에 이르는 길을 인도하신다. 그분은 두 세계를 연결하는 고리가 되신다. 그분은 하나님의 사랑과 겸비하심을 인간에게로 가져다 주시며, 당신의 공로를 통하여 하나님의 화해에 도달하도록 인간을 들어올리신다. 그리스도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시다. 이것은 한 걸음씩, 고통스럽고도 더디게, 앞을 향해서 또한 위를 향해서, 순결과 거룩의 길을 따르는 고달픈 사업이다. 그러나 그리스도께서는 적절한 준비를 갖추시고 신령한 생애에 매 걸음 전진할 때마다 새로운 활기와 신적 능력을 베푸신다. 이것은 사무실의 모든 손이 원해야 하고, 소유해야만 할 지식과 체험이며, 그렇지 않을 경우에 그들은 날마다 그리스도의 사업에 수치를 안겨준다.

G 형제는 그의 생애에 실수를 저질렀다. 그는 자기 자신을 과대평가하고 있다. 그는 성공적인 인생을 살기 위해 올바른 길에서 시작하지 않았다. 그는 기초도 제대로 놓지 않고 위에서부터 짓고 있다. 땅속에 기초를 놓아야 하며, 그 다음에 건물이 올라갈 수 있다. 그는 학문이 줄 수 없는 일상적인 생애의 의무 속에서 이루어지는 훈육과 체험을 필요로 한다. 그의 모든 교육은 생애의 고난에 익숙해지게 하는 신체적 운동을 주지 않을 것이다.

내가 본 바 사무실에서 조력자를 선택할 때는 신중함이 요구된다. 젊고 단련 받지 않고 헌신하지 않은 이들이 그곳에 자리 잡아서는 안 된다. 194 왜냐하면 그들은 시험에 노출되어 있으며, 안정된 성품을 소유하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자신의 품성을 형성한 이들, 확고한 원칙을 소유한 이들, 그리고 심령속에 하나님의 진리를 간직한 이들은 끊임없이 근심과 걱정의 원천이 되는 대신에 도움과 축복이 될 것이다. 출판소 사무실은 능력과 원칙을 구비한 좋은 일꾼을 확보하기 위한 적절한 대책을 갖고 있어야 한다. 그 대가로 교회는 일하고 일을 배우기 위해 사무실에 오는 이들로부터 단 한 푼의 돈이라도 받으려고 하지 말아야 한다. 사무실보다도 다른 곳에서 더 많은 급료를 받을 수 있는 자리들이 있지만, 그들은 사무실에서 하나님의 일을 하는 것 이상으로 더 중요하고, 더 영광스럽고, 더 존귀한 어떤 자리를 결코 발견하지 못할 것이다. 충성스럽게 이기심 없이 일하는 이들은 보상을 받게 될 것이다. 저들을 위하여 영광의 면류관이 예비되어 있으며, 이것과 비교해 볼 때 모든 땅 위의 명예와 쾌락은 저울 위의 작은 먼지에 불과하다. 특별히 사무실에서 다른 사람들의 영적 복리를 보살피는 일에 신실하게 행한 이들은 특별히 축복을 받을 것이다. 이것과 비교해 볼 때, 금전적·현세적 이익은 무가치한 것으로 빠져 버리고 만다. 한편 저울에는 황금 먼지가 있으며, 다른 편에는 이들을 죄의 속박과 속절없는 좌절로부터 속량하시기 위하여 하나님의 아들께서 명예와 부귀와 영화를 희생하신 인간의 영혼이 있다. 영혼의 가치는 무한하며, 최대의 관심을 요구한다. 사무실에서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모든 사람은 어리석고 헛된 것들을 내어 버려야 하며, 진정한 도덕적 용기를 갖고 사나이답게 위엄 있게 우뚝 서서 천박하게 치근거리는 일을 피해야 하며, 한편으로는 그리스도인적 관심과 사랑의 줄로 마음과 마음을 묶어야 한다. 마음은 동정과 사랑을 갈망하며, 마치 소나기와 햇빛에 의해 꽃들이 힘을 얻는 것처럼 이러한 동정과 사랑으로 새로워지고 굳건하게 된다.

매일 성경을 읽어야 한다. 신앙적 생애, 하나님께 대한 헌신이야말로 교육을 얻는 한편, 교제에 있어서 시험 가운데 노출되어 있는 청년들에게 최선의 방패이다. 하나님의 말씀은 옳고 그른 것에 대해서, 또한 도덕적 원칙에 대해서 정확한 표준을 줄 것이다. 확고한 진리의 원칙이 청년들에게 유일한 안전책이다. 195 굳건한 원칙들과 단호한 의지를 통해서 많은 이들은 시험을 향해 열려 있는 문들을 닫을 것이며, 그리스도인 품성의 유지에 비호의적인 영향력들을 닫게 될 것이다. 아동기와 청년기의 미약하고 우유 부단한 정신은 결단과 굳건한 원칙의 부족으로 말미암아 끊임없이 수고하고 투쟁할 수밖에 없는 인생이 되게 할 것이다. 이런 이들은 이생의 성공을 이루는 일에 있어서 끊임없이 방해를 받을 것이며, 저들의 더 나은 삶을 상실할 위험 가운데 있게 될 것이다. 바른편에 정직하게 서는 것이 안전할 것이다. 맨 먼저 명심할 사항은 하나님을 공경하는 것이며, 그 다음은 사람들에게 신실히 행하고, 날마다 임해오는 의무들을 수행하고, 그 시련을 대처하며 굳건함과 단호한 심령으로 그 짐을 지는 것이다. 강한 목적과 하나님께 대한 전적인 신뢰로 더불어 결합되어 있는 열렬하고 지칠 줄 모르는 노력은 모든 비상사태 때마다 도움이 될 것이며, 이생에서 쓸모 있는 인생이 되도록 자격을 갖추어 줄 것이며, 불멸의 삶에 적합하게 되도록 할 것이다.

사랑과 의무

사랑에는 의무라는 쌍둥이 자매가 있다. 사랑과 의무는 병행한다. 의무를 등한히 하고 사랑만 하면, 자녀들이 완고하고 고집스러우며, 괴벽스럽고 이기적이며, 불순종하게 된다. 만일, 부드럽게 하며 마음을 사는 사랑이 없이 엄격한 의무만 내세운다 해도, 역시 비슷한 결과를 초래할 것이다. 자녀들을 올바로 훈육하려면, 의무와 사랑이 병행해야 한다.

고대에 제사장들에게 다음과 같은 지시가 내려졌다. “내 백성에게 거룩한 것과 속된 것의 구별을 가르치며 부정한 것과 정한 것을 분별하게 할 것이며 송사하는 일을 재판하되 내 규례대로 재판할 것이며.” “가령 내가 악인에게 이르기를 악인아 너는 정녕 죽으리라 하였다 하자 네가 그 악인에게 말로 경고하여 그 길에서 떠나게 아니하면 그 악인은 자기 죄악 중에서 죽으려니와 내가 그 피를 네 손에서 찾으리라 그러나 너는 악인에게 경고하여 돌이켜 그 길에서 떠나라고 하되 그가 돌이켜 그 길에서 떠나지 아니하면 그는 자기 죄악 중에서 죽으려니와 너는 네 생명을 보전하리라.”

196 여기에 하나님의 종들의 의무가 분명히 밝혀져 있다. 그들은 하나님의 백성들 중에 존재하는 죄와 잘못을, 비록 그것이 마음에 내키지 않는 일이요 잘못을 행하는 자에 의해 받아들여지지 않는다 할지라도, 책망해야 할 의무를 성실히 이행하여야만 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책망을 받은 자는 만일 다른 이들이 방해만 하지 않는다면 그 경고를 받아들이고 그 책망에 유의할 것이다. 사람들은 동정자가 되어 책망 받은 자를 불쌍히 여기고, 그를 방어하기 위해 나서야만 한다고 생각한다. 그들은, 하나님의 사업을 손상시키고 하나님의 이름을 욕되게 한 까닭으로 주님께서 잘못을 행한 자들을 불쾌히 여기신다는 사실을 생각지 않는다. 잘못을 범한 자들이 추구한 그릇된 길의 결과로 영혼들이 진리를 떠나 믿음에서 파선하였다. 그러나 그릇된 감화에 의해 그 통찰력이 어두워지고 판단력이 동요된 하나님의 종은 죄와 잘못에 대한 책망자의 편에 서기보다는 그 감화로 많은 해를 끼친 범죄자의 편에 가담한다. 이렇게 행함으로, 그는 사실상 죄인에게 “염려하지 말며 낙담하지 말라. 그대는 결국 정당하리라”고 말하는 것이 된다. 이들은 죄인에게 “그대는 괜찮을 것이다” 라고 말한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종들에게 사단의 활동을 분별하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빛 가운데 걸으며 그들의 눈을 가리지 말 것을 요구하신다. 그들은 사단의 간교함을 인하여 위험에 빠진 자들을 경고하고 책망할 준비를 갖추고 있어야 한다. 사단은 유리한 고지를 점령하기 위해 다방면으로 일한다. 그는 쉬지 않는다. 그는 끈기가 있다. 그는 진리와 하늘 왕국의 유익에 대항하여 싸우는 그의 싸움에서 모든 환경을 이용하며, 자신에게 유리하게 하는 일에 있어서 주의 깊고 교묘하다. 하나님의 종들이 사단의 간계에 대하여 마땅히 깨어 있어야 할 만큼의 절반도 깨어 있지 못한 사실은 통탄할 만한 일이다. 많은 사람들이 마귀가 그들을 떠나도록 그를 대적하는 대신, 흑암의 세력과 타협하는 경향을 나타낸다.

배틀크릭 교회

197 배틀크릭에 학교를 갖는 것에 관해 심한 반대가 있다. 교회가 크기 때문에 이와 연결된 청년들의 수효가 매우 많다. 그토록 큰 교회에서 한명의 교인이 다른 교인에게 끼치는 영향력이 향상시키는 성격의 것, 곧 순결케 하고 하나님께 헌신하게 하는 것이었다면, 배틀크릭에 오는 청년들은 다른 곳에 위치한 학교보다도 배틀크릭에서 더욱 큰 유익을 얻었을 것이다. 그러나 배틀크릭의 영향력이 미래에 과거 여러 해 전에 그러했던 것과 같다면, 나는 부모들에게 자녀들을 배틀크릭으로 보내지 말라고 경고하고 싶다. 끊임없이 영혼들을 그리스도께로 이끄는 영향력을 행사하는 이들이 그 거대한 교회에는 거의 없다. 반면에 자신의 모본을 통해서 청년들을 하나님께로부터 떠나 세상을 사랑하도록 이끄는 이들이 많이 있다.

배틀크릭 교회의 다수의 사람들에게는 책임감이 크게 부족하다. 실제적인 경건을 소유한 이들은 어떠한 환경 속에서도 저들의 품성의 동일성을 유지할 것이다. 그들은 바람에 흔들리는 갈대와 같지 않을 것이다. 먼 곳에 위치한 이들은 저들이 배틀크릭에 살 수 있는 특권을 누리게 된다면 매우 큰 유익을 얻을 것이며, 능력 있는 교회에서 자녀들이 안식일학교와 집회들의 혜택을 받게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과거에 우리 형제자매들 중 어떤 사람들은 과거에 자녀들이 그곳에 살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희생을 치렀다. 그러나 거의 모든 경우에 그들은 실망을 했다. 이들 청년들에 대해 이기심 없는 관심을 나타내는 이들이 교회에 소수에 불과하였다. 그들은 마치 바리새인들이 이방인들에게 그랬던 것처럼 저들의 도움을 최대한 필요로 하는 이들과 거리를 두었다. 하나님을 섬기노라 공언하지만 쾌락과 세상을 더욱 사랑하는 교회와 관련된 몇 청년들은 그들에게로 온 이 낯선 청년들과 사귈 태세를 갖추고 있었으며, 그들로 하여금 하나님께로 가까이 나아가게 하는 대신에 세상으로 이끄는 일에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했다. 이들이 집으로 돌아왔을 때 그들은 배틀크릭으로 갈 때 보다도 진리로부터 더 멀리 떨어지게 되었다.

198 단순히 자기 것만 챙기는 데에 마음 쓰지 않고, 이스라엘의 양육자인 어버이로서 일할 만한 남녀들이 사업의 심장부에 필요하다. 그들은 자기 가족이든 이웃의 자녀이든지 불문하고 청년들에 대해 뜨거운 사랑을 가진 이들이어야 한다. 그들은 주님께서 그들을 구원하시기 위하여 모든 희생을 치르실 정도로 큰 관심을 갖고 계신 하나님의 대가족의 일원이다. 그분은 당신의 영광과 당신의 위엄과 당신의 왕좌와 왕복을 버리시고 가난하게 되셨는데, 이는 당신의 가난을 통해서 인간의 자녀들을 부요하게 하시기 위함이었다. 이것은 그리스도께서 우리로 하여금 본받도록 세워 놓으신 사심 없는 자비의 표본이다.

하나님의 특별하신 섭리 속에서 많은 청년들과 또한 성숙한 연령의 사람들이 배틀크릭 교회의 품속에 안겨 하나님께서 이들에게 베푸신 위대한 빛의 축복을 받으며, 또한 이들의 사심 없는 노력을 통해서 그리스도와 진리 편으로 들어올 수 있는 소중한 축복을 누리게 되었다. 그리스도께서는 당신의 천사들을 명하사 진리의 영향력 아래로 들어오게 된 이들을 섬기며, 저들의 마음을 부드럽게 함으로 당신의 진리의 감화에 민감해지도록 하신다. 하나님과 그분의 천사들이 저들의 일을 감당하고 있는 동안에 그리스도를 따르노라 공언하는 이들은 냉담하게 무관심한 것처럼 보인다. 그들은 그리스도와 거룩한 천사들과 연합하여 일하지 않는다. 비록 그들이 하나님의 종이라고 공언하지만, 그들은 자기의 유익을 추구하며 스스로의 쾌락을 사랑하며, 그들 주변에서 영혼들이 멸망당하고 있다. 이 영혼들이야말로 정말로 “아무도 내 영혼을 돌보는 이가 없다”고 말할 수 있다. 교회는 그들 수중에 있는 특권과 축복을 증진 시키는 일을 등한히 했으며, 저들의 의무 태만을 통해서 그리스도께로 영혼들을 구원해 들일 수 있는 황금 같은 기회들을 잃어버렸다.

불신자들이 저들 중에 수개월씩 살지만, 그들은 저들을 구원하기 위해 전혀 특별한 노력을 기울이지 않는다. 이러한 종들을 주님께서 어떻게 여기시겠는가? 만일 그들이 크게 공언하는 그 수준에 이르는 삶을 살았더라면, 저들을 위해 베푼 노력에 불신자들은 반응했을 것이다. 199 만일 그들이 그 주님의 이익을 위해 일하고, 그분의 일을 전진시킬 수 있는 기회를 찾았더라면, 그들은 저들에게 친절과 사랑을 보였을 것이며 그들은 그들과 함께, 혹은 그들을 위해 기도할 기회를 찾았을 것이며, 자신의 행위와 교훈과 모본을 통해서 자기의 신앙을 나타내어야 할 엄숙한 책임을 지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을 것이다. 저들의 근면성을 통해서 이 영혼들은 저들이 기뻐하는 면류관의 별들로서 구원을 받았을 것이다. 그러나 많은 경우에 황금 기회는 결코 되돌아오지 않는다. 결단의 골짜기에 있었던 영혼들은 원수의 진영으로 들어가 하나님과 진리에 대해 원수들이 되었다. 예수님을 따르노라 공언하는 이들의 불성실에 대한 기록이 하늘로 상달되고 있다.

만일 배틀크릭의 청년들이 저들이 공언하는 것에 진실되게 행한다면, 그들은 저들의 동료 청년들에게 선한 감화를 크게 끼칠 것임을 나는 보게 되었다. 그러나 배틀크릭의 많은 청년들에게 그리스도인 체험이 필요하다. 그들은 체험적 지식을 통해서 하나님을 알지 못한다. 그들은 그리스도인 생애에 있어서 개인적인 체험을 갖지 못했으며, 이 체험을 얻지 못하는 한 불신자들과 함께 멸망할 것이다. 이러한 부류의 청년들은 의무보다는 성향을 따른다. 어떤 이들은 원칙에 의해 지배되고자 하지 않는다. 그들은 저들이 능히 할 수 없을까 봐 두려움에 떨면서 좁은 문으로 들어가기 위해 고민하지 않는다. 그들은 자신과 자만과 거만이 넘치며, 불순종하고 감사할 줄 모르며 거룩하지 않다. 바로 이러한 부류의 인물들은 영혼들을 멸망의 넓은 길로 인도한다. 만일 그리스도께서 이들 속에 계시지 않는다면, 그들은 저들의 생애와 품성 속에서 그분을 보여줄 수 없다.

배틀크릭 교회는 큰 빛을 받았다. 한 백성으로서 저들은 하나님께 특별한 사랑을 받았다. 그들은 그들을 향한 하나님의 뜻과 관련해서 무지 가운데 내버려둔바 되지 않았다. 만일 빛 가운데서 행했더라면 그들은 현재 저들의 상태보다도 훨씬 많이 전진했어야 한다. 그들은 저들의 믿음이 요구하는 것처럼 구별되고, 독특하고, 거룩한 백성이 아니며, 또한 빛의 자녀로서 하나님께서 인정하실 만한 상태에 있지 않다. 그들은 빛 가운데서 행하는 자녀로서 고결한 위치에 서서 신성한 의무를 지고 있지만 이에 알맞는 순종과 헌신이 부족하다. 200 일찍이 세상에 주어진 것 중 가장 엄숙한 자비의 기별이 그들에게 위탁되었다. 다른 어느 교회와도 차이나는 점은 주님께서 그 교회를 당신의 계명의 보관자로 삼으셨다는 사실이다. 하나님께서 당신의 신령한 진리를 위탁하시는 특별한 총애를 그들에게 베푸신 것은 받은바 빛으로 자기들만 유익을 얻는 것이 아니라 하늘로부터 그들에게 반사된 빛이 다른 이들에게 비치고, 또한 진리를 받은 이들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림으로 당신께로 또다시 반사되도록 하기 위함이셨다. 배틀크릭에 있는 많은 이들은 하나님의 날에 이토록 죄악된 의무 태만에 대해 두려운 책임을 지게 될 것이다.

배틀크릭에 있는 진리를 믿는다고 공언하는 이들 중 많은 사람들은 믿음과 행위가 모순된다. 그들은 하나님의 요구를 성취하며 자기가 공언하는 믿음의 상태에 도달하는 일에 있어서 불신자처럼 멀리 떨어져있는데, 그것은 마치 그리스도께서 처음 강림하셨을 때 유대 교회의 모습과 같다. 만일 그리스도께서 초림하셨을 때 그러셨던 것처럼 그들 중에 나타나셔서 이기심과 교만과 세속적 교제를 사랑하는 일 등에 관해 꾸짖으신다면, 오직 극소수의 사람들만이 그분을 영광의 주님으로 인식할 것이다. 그분께서 저들의 의무 태만에 대해 그들에게 제시하시는 모습을 그들은 받아들이지 않고 그분을 맞대 놓고 이렇게 말할 것이다. “당신은 전적으로 잘못되었다. 우리는 이런 선행과 위대한 일을 했으며, 이러저러한 놀라운 일을 행했으며, 우리의 선행 때문에 지극히 존귀함을 얻을 만한 자격을 갖추었다.”

유대인들은 단번에 흑암 속에 빠지지 않았다. 그것은 점진적인 일이었으며, 결국 당신의 아들을 보내시기까지 하신 하나님의 선물을 식별하지 못하는 지경에 이르렀다. 배틀크릭의 교회는 탁월한 유익을 누려왔으며, 그들은 저들이 소유한 빛과 특권에 의해 심판을 받게 될 것이다. 저들의 결점, 저들의 불신, 저들의 완고한 마음, 빛을 간직하고 따르는 일에 있어서 저들의 태만함은 저들이 받아들일 수 있었던 축복들을 거절하고 하나님의 아들을 십자가에 못 박은 총애 받던 유대인들의 경우보다 덜한 편에 속하지 않는다. 현재 유대인들은 세상에 대해서 놀라움과 수치가 되고 있다.

배틀크릭의 교회는 마치 가버나움과 같은데, 그리스도께서는 이 곳을 저들에게 주어진 빛과 특권에 의하여 하늘까지 높아졌다고 말씀하신다. 만일 그들이 받은 빛과 특권이 소돔과 고모라에 주어졌더라면, 그들은 오늘날까지 서 있을 것이다. 201 만일 배틀크릭 교회가 받은 빛과 지식이 흑암 속에 앉아 있는 민족들에게 전파되었더라면, 그들은 그 교회보다도 훨씬 더 멀리 전진했을 것이다.

라오디게아 교회는 진정으로 믿었으며, 복음의 축복들을 누렸으며, 하나님의 은총 속에서 부요하다고 생각했지만, 참된 증인께서는 그들을 불쌍하고, 벌거벗고, 눈멀고, 비참하다고 말씀하셨다. 배틀크릭 교회와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는 백성이라고 공언하는 이들 중 상당수의 사람들이 바로 이러한 경우이다. 주님은 인간이 보는 것처럼 보지 않으신다. 그분의 생각과 길은 우리의 길과 다르다.

심령속에 기록되어 헌신적이고 거룩한 생애 속에서 나타나는 하나님의 말씀과 율법은 세상을 확신시키는 강력한 영향력을 갖고 있다. 이기심, 곧 우상숭배, 질투와 세상에 대한 사랑은 그리스도께 순종하는 이들의 심령속에서 뿌리가 뽑혀질 것이며, 공의를 행하고, 자비를 사랑하고, 하나님 앞에서 겸손하게 행하는 일이 그들의 즐거움이 될 것이다. 오, 하나님 앞에서 겸손하게 행한다는 말 속에는 얼마나 많은 것이 들어 있는가! 심령속에 기록된 하나님의 율법은 마음과 뜻을 굴복시켜 그리스도께 복종하게 할 것이다.

우리의 신앙은 독특하다. 최후의 자비의 기별의 부르짖음 아래 산다고 공언하는 많은 이들이 세상으로부터 저들의 애정을 거두어들이지 않았다. 그들은 세속적 우정 앞에 굽혀 절하며, 세상의 총애를 받기 위하여 빛과 원칙을 희생한다. 사도는 하나님의 총애받는 백성들에 관해 다음과 같은 말씀으로 묘사했다. “오직 너희는 택하신 족속이요 왕 같은 제사장들이요 거룩한 나라요 그의 소유된 백성이니 이는 너희를 어두운데서 불러내어 그의 기이한 빛에 들어가게 하신 자의 아름다운 덕을 선전하게 하려 하심이라.”

선교 사업

202 1871년 12월 10일, 나는 만약 헌신적이고 자기 희생적인 사람들이 흑암 속에 있는 이들에게 진리를 전파하는 일에 저들 자신을 아낌없이 바친다면 하나님께서 진리를 통해서 위대한 사업을 성취하실 것임을 보게 되었다. 고귀한 진리에 대한 지식을 갖고 있고 하나님께 헌신한 이들은 진리를 전파할 수 있는 길이 열려 있는 모든 기회를 이용해야 한다. 하나님의 천사들은 다른 민족들의 심령과 양심 위에 역사하고 있으며, 정직한 영혼들은 민족들의 흔들리는 상태 속에서 시대의 징조들을 목도하게 될 때에 걱정 가운데 빠진다. 그들의 마음 속에는 “이 모든 것들의 종말은 어떻게 될 것인가?”라는 의문이 일어난다. 하나님과 천사들이 심령들을 감동시키는 일을 하고 계시는 반면에 그리스도의 종들은 잠든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소수의 사람들이 하늘의 기별자들과 조화를 이루며 일하고 있다. 문자 그대로 그리스도인인 모든 남녀들은 주님의 포도원의 일꾼이 되어야 한다. 그들은 동료를 구원하기 위해 열성을 다해 일하면서 크게 경성해야 하며, 세상의 구주께서 보여 주신 극기와 희생과 충성스럽고 열성적인 수고의 모본을 본받아야 한다.

안식일을 준수하는 재림교인들 사이에 선교 정신이 빈약하다. 만일 목사들과 백성들이 충분히 깨기만 한다면, 그들은 하나님께서 저들을 당신의 율법의 보관자로 삼으셔서 저들의 마음과 심령속에 새기시는 명예스러운 일을 그들에게 베푸시고 계시는 동안 이처럼 무관심하게 쉬고만 있지 않을 것이다. 이 필수적으로 중요한 진리들은 세상을 향해 증거되어야 하며, 아직도 우리 나라의 도시들과 촌락들과 읍내들 중에는 경고의 기별을 전혀 듣지 못한 곳들이 있다. 하나님의 사업을 전진시키는 이 위대한 사업에 도움을 필요로 한다는 호소에 감동된 청년들이 약간 움직이기는 하나, 그들이 마땅히 성취해야 할 것들을 성취하기 위해서 사업의 책임을 충분히 짊어지지 않는다. 그들은 특별한 노력을 필요로하지 않는 작은 일을 즐겨 하려고 한다. 203 그렇기 때문에 그들은 전적으로 하나님을 의지하는 법을 배우지 않으며, 저들의 노력을 전적인 성공으로 이끌기 위하여 위대하신 생수의 샘과 빛과 능력의 원천으로부터 산 믿음을 통해 퍼내는 것을 배우지 못한다.

주님을 위해 할 일이 있다고 생각하는 이들은 교회들 사이에서 저들의 노력을 시작할 것이 아니다. 그들은 새로운 일터로 나아가서 저들의 은사를 입증해야 한다. 이런 식으로 그들은 자신을 시험할 수 있으며, 하나님께서 이 사업에 그들을 진정으로 부르셨는지의 여부에 관해 스스로 만족스럽게 매듭지을 것이다. 그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연구하고, 하늘의 지혜와 신령한 도움을 위해 열성적으로 기도해야 할 필요를 느끼게 될 것이다. 우리 신앙의 중요한 요점에 관해 반론을 제기하는 반대자들을 만남으로써 그들은 가장 소중한 체험을 얻을 수 있는 곳으로 들어가게 될 것이다. 그들은 자신의 연약함을 느낄 것이며, 하나님의 사업을 향해서 또한 기도를 향해서 매진하게 될 것이다. 이렇게 자신의 은사들을 활용함으로 그들은 배우고 행사하게 될 것이며, 확신과 용기와 믿음을 배양하고, 결국 고귀한 체험들을 하게 될 것이다.

H 형제들은 이 일을 제대로 시작했다. 저들은 교회들 중에서 일을 시작한 것이 아니라 새 지역으로 나아갔다. 그들은 겸손히 시작하였다. 그들의 눈에 자신이 초라하게 느껴졌으며 하나님께 전적으로 의지해야 할 필요를 느꼈다. 이 형제들은 특별히 A와 H는 현재 자족하게 될 큰 위험에 빠져 있다. 그가 반대자들과 토론할 때, 진리는 성공을 거두었으며, 그는 자신만만하다고 느끼기 시작했다. 그가 사업의 단순성으로부터 벗어나자마자 그의 수고는 하나님의 소중한 사업에 유익을 끼치지 못하게 될 것이다. 그는 토론을 좋아하도록 장려하지 말아야 하며, 오히려 가능한 한 그것들을 피해야 한다. 토론을 통해 흑암의 세력과 다투는 일은 현대 진리를 전진시키는 일에 거의 최상의 결과를 내지 못한다.

만일 이 사업에서 일을 시작하는 청년들이 선교 정신을 가졌다면, 그들은 참으로 하나님께서 저들을 사업으로 부르셨다는 증거를 보여 줄 것이다. 그러나 그들이 새로운 장소로 들어가지 않고 이 교회 저 교회로 옮겨다니는 것으로 만족하게 된다면, 그들은 사업의 부담이 저들에게 지워진바 되지 않았다는 증거를 보이는 셈이다. 젊은 전도자들의 생각은 충분하리만큼 폭이 넓지 못하다. 204 그들의 열성은 너무 빈약하다. 만일 청년들이 깨어서 주님께 헌신한다면, 그들은 매 순간 부지런히 일할 것이며, 전투가가 되려고 하는 대신에 선교지에서 일꾼이 되도록 자격을 갖추는 일에 노력할 것이다.

청년들은 다른 나라의 언어에 익숙해 짐으로 자격을 갖추어 하나님께서 당신의 구원의 진리를 다른 민족들에게 전파하는 매개자로 저들을 삼으실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들 청년들은 죄인들을 위해서 수고하고 있는 동안에도 다른 언어들에 대해 배울 수 있다. 만일 저들이 시간을 절약한다면 그 마음을 향상시키고 좀더 크게 유용한 인물이 되도록 자격을 갖출 수 있다. 만일 거의 책임을 짊어지지 않은 젊은 여성들이 하나님께 헌신한다면, 그들은 다른 언어들을 연구하고 익숙하게 됨으로 더욱 유용한 인물로서의 자격을 갖출 수 있다. 그들은 번역 작업에 헌신할 수 있다.

우리의 출판물은 다른 나라 말로도 인쇄되어 외국에까지 전파되어야 한다. 출판소를 통하여 많은 일이 이루어질 수 있으나 만일 살아 있는 설교자의 수고의 감화가 우리 출판물들과 함께 나아간다면, 훨씬 더 큰일이 이루어질 것이다. 주의하며 조심스러운 태도로 진리를 전파하기 위하여 다른 나라들을 향해 나아갈 선교사들이 필요하다. 현대 진리 사업은 개인적인 노력을 통해서 크게 확장될 수 있다. 만일 분별력 있게 수고를 기울인다면 개인끼리 생각을 나누게 될 때 오직 우리의 간행물로만 일하는 것보다도 훨씬 더 많이 편견을 제거하게 될 것이다. 이 사업에 참여하는 이들은 자신의 안일이나 성향을 탐하지 말 것이며, 인기나 과시에 대한 사랑도 갖지 말아야 한다.

청년들이 진리에 대해 관심을 전혀 가져 본 적이 없는 도시와 촌락과 읍내에 전파하기 위해 자격을 갖추는 일에 열성을 내고, 선교사들이 다른 민족에게 진리를 전파하기 위해 자원하는 것을 교회들이 보게 될 때, 교회들은 미숙한 청년들의 수고를 빌리는 것을 통해서 얻는 것보다도 훨씬 더 많이 격려와 힘을 얻게 될 것이다. 저들의 목사들의 마음이 진리에 대한 사랑과 열성으로 불타고 있으며, 영혼들을 구원하고자 하는 갈망감으로 가득 차 있음을 그들이 보게 될 때, 교회는 스스로 일어나게 될 것이다. 205 일반적으로 교회들은 축복을 베풀고 스스로 강건하게 되며 양들을 우리 속으로 이끌어 들이기 위한 은사들과 능력을 그 내부에 갖고 있다. 그들은 자신의 자원들을 이끌어 내어야 할 필요가 있으며, 그렇게 함으로 잠자는 상태로 방치된 모든 은사들이 활동적인 봉사에 사용될 것이다.

교회가 설립되면, 그들 중에서 진리를 다른 사람들에게 갖고 나아가서 새 교회를 세워야 한다는 것을 제시해야 한다. 그렇게 함으로 그들은 모두 일해야 하며,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주신 재능을 최대한 계발하고, 저들의 주님을 섬기는 일에 저들의 정신을 단련시켜야 한다. 만일 이들 기별자들의 심령과 생애가 순결하다면, 만일 그들의 모본이 마땅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면, 그들의 수고는 크게 성공을 거둘 것이다. 왜냐하면 그들에게는 명백하고 서로 연관되어 있으며, 호감을 얻을 수 있고 확신시키는 논증을 지닌 가장 강력한 진리가 있기 때문이다. 그들은 하나님 편에 서 있으며, 하나님의 천사들은 노력을 기울여 일하고자 한다.

진리를 전파하는 이들을 통해서 그토록 적은 것밖에 성취되지 않는 이유에 대해서는 전적으로 진리가 인기가 없다는 탓으로 돌릴 수 없으며, 오히려 기별을 전파하는 인물들이 저들이 전파하는 진리에 의해 성화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구주께서는 당신의 미소를 거두어 들이시며, 성령의 영감이 그들에게 있지 않다. 죄인들을 확신 시키고 모든 불의에서 정결케 하는 하나님의 임재와 능력이 나타나고 있지 않다. 갑작스러운 멸망이 백성들 앞에 임박했건만 그들은 두렵게도 경고를 받지 않고 있다. 비헌신적인 목사들은 자기를 따르는 이들에게와 부담을 지고 사업에 대한 열정을 지닌 이들에게 심히 큰 고역을 안겨 주고 있다.

주님께서 다른 방언의 인물들을 감동시키셨으며, 그들을 진리의 영향력 아래로 데려오셨는데, 이는 그들이 당신의 사업을 위해 수고할 수 있도록 자격을 갖추도록 하기 위함이다. 그분은 그들을 출판소 사무실이 가까운 곳으로 데려오셨다. 그는 출판소의 경영인들이 만일 저들이 사업의 필요를 깨닫게 될 때 그 봉사를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다른 민족들 사이에서 관심과 호기심을 유발하기 위해 다른 언어들로 간행물들이 발간될 필요가 있다.

가장 두드러진 방법으로 주님께서는 마르쿠스 리히텐스타인(Marcus Lichtenstein) 에게 임하여 이 청년의 길을 배틀크릭으로 인도하셨는데, 이는 그가 진리의 감화 아래 들어와 회심하고, 체험을 얻어 출판소 사무실 일에 연합하도록 하기 위함이었다. 206 유대교에서 받은 교육을 통해 그는 간행물들을 준비할 수 있는 자격을 구비하였다. 히브리어에 대한 그의 지식을 통해서 사무실은 다른 길로는 접촉할 수가 없는 부류의 사람들에게 접촉할 수 있는 간행물들을 발간하는 일에 도움을 받을 수 있었다. 마르쿠스를 하나님께서 사무실에 주신 것은 결코 저급한 선물이 아니었다. 그의 성향과 세심함은 그가 보고 이해하기 시작한 놀라운 진리의 원칙들과 조화되었다.

그러나 사무실의 어떤 이들은 마르쿠스를 슬픔과 낙담으로 몰아넣는 영향력을 끼쳤다. 정당하게 그의 가치를 인정하지 않고 자신의 공언하는 바와 모순된 그리스도인 삶을 살고 있는 청년들은 사단이 사무실로부터 하나님께서 사무실에 베풀어 주신 은혜를 분리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도구들이 되었다. 그는 당황과 슬픔과 좌절을 안고 떠나 버렸다. 다년간의 경험을 소유한 이들, 심령 속에 그리스도의 사랑을 소유했어야만 할 이들은 이기심과 교만과 스스로의 미련함 때문에 하나님께로부터 너무나 멀리 떨어져 있었으므로 마르쿠스와 관련해서 하나님께서 사무실에서 하시고자 하는 특별한 사업을 식별할 수 없었다.

만일 사무실에 관련된 이들이 깨어서 영적으로 마비되지 않았더라면, I 형제는 오래전에 사무실과 연관을 맺고 현재는 꼭 성취되어야 할 필요가 있는 선한 사업을 행할 수 있는 준비를 갖추었을 것이다. 그는 젊은 남녀들을 가르치는 일에 종사해야 했다. 그렇게 함으로 그들은 현재 선교지의 일꾼들이 될 만한 자격을 갖추었을 것이다.

그런데 요직에 있는 이들이 빛 가운데서 행하지 않음으로 말미암아 얼마나 많은 시간이 흘러갔으며, 성취되었어야 할 위대한 사업이 그대로 내버려둔 채 있다는 것을 볼 때에, 오, 내 마음이 얼마나 아픈지 모른다! 207 사단은 거룩한 사무실에 있는 이들에게 동조하여 하나님께서는 화잇 형제가 기대하는 것처럼 엄청난 열성과 비이기적이고 헌신적인 관심을 저들에게 요구하지 않는다고 말할 채비를 갖춘 채 대기해 왔다. 그들이 사단의 안일한 의자에 부주의하게 주저앉아 있을 때, 언제나 깨어 인내할 줄 아는 원수는 저들이 전적으로 옳다는 생각 가운데 빠져 있는 동안에 저들을 흑암의 사슬로 붙들어 맨다. 사단은 저들의 오른팔과 왼팔을 통해서 일을 하며, 저들을 온전히 감싸고 있건만 그들은 그것을 알지 못한다. 그들은 흑암을 빛이라고 하며, 빛을 흑암이라고 한다.

만일 출판소 사무실에 있는 이들이 세상을 향해 엄숙한 최후의 경고를 전파하는 신성한 사업에 진정으로 참여하고 있다면, 저들의 생애 속에서 저들이 다루고 있는 진리의 원칙을 얼마나 조심스럽게 실천해야 하겠는가. 그들은 순결한 심령과 정결한 손을 가져야 한다.

사무실과 관련된 우리의 백성들은 저들 수중에 있는 특권들을 향상시키고, 하나님께서 저들에게 베풀어 주신 모든 재능과 감화를 유지하기 위해 경성하지 않았다. 사무실에 관련된 거의 모든 이들은 사업의 중요성과 신성성을 인식하는 일에 매우 크게 실패하고 있다. 교만과 이기심이 현저한 정도로 존재하며, 하나님의 천사들은 만일 그들의 심령이 정결하고 하나님과 교제를 누리는 중에 있을 때 만큼 사무실에 이끌리지 않는다. 사무실에서 수고하는 이들에게 그들이 취급하고 있는 진리들이 하늘로부터 기원된 것이며, 마치 노아의 전도가 홍수 이전에 그랬던 것처럼 특정적이고 특별한 사업을 성취하기 위한 목적을 지니고 있다는 생생한 느낌이 없다. 마치 노아의 전도가 홍수로 땅 위에서 그들을 모두 쓸어버리기 전에 세상 거민들에게 경고하고, 그들을 시험하고, 입증했던 것처럼, 이 말세를 위한 하나님의 진리도 세상을 경고하고, 시험하고, 입증하는 유사한 사업을 행하고 있는 중이다. 사무실에서 간행되는 출판물들은 영원의 인장을 지니고 있다. 그것들은 온 땅에 퍼져서 영혼들의 운명을 결정하고 있다. 현재 다른 언어로 우리의 출판물들을 번역하고 마련하여 경고의 기별이 온 민족에게로 전파되어 진리의 빛으로 그들을 시험함으로써 남녀들이 빛을 보게 될 때에 범죄로부터 하나님의 율법을 순종하는 쪽으로 돌이키도록 할 사람들이 크게 필요하다.

208 다른 민족들에게 진리를 전파하기 위해 모든 기회를 활용해야 한다. 이 일에는 상당한 경비가 따를 것이나, 경비 때문에 어떤 경우에도 이일을 수행하는 것이 방해를 받지 말아야 한다. 자금이란, 하나님의 왕국사업을 전진시키는 일에 사용될 때에만 가치가 있는 법이다. 주님께서는 바로 이 목적을 위해 그들의 동료 인간들에게 진리를 전파하는데 사용하도록 자금을 빌려주셨다. 제칠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회 대열 속에는 남아도는 자금이 엄청나게 많다. 또한 하나님의 사업에 내놓지 않고 이기적으로 그 돈을 움켜쥐고 있는 일은 하나님의 사업의 중요성에 대해 저들의 눈을 멀게 함으로 그들로 하여금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의 엄숙성이나 영원한 부귀의 가치를 전혀 식별할 수 없게 한다. 그들은 제대로 갈바리를 보지 못하며, 그렇기 때문에 그리스도께서 그토록 엄청난 값을 치르신 영혼의 가치를 인식할 수 없다.

사람들은 가장 가치 있게 여기는 일, 자기에게 최대의 이익을 가져올 일에 자금을 투자할 것이다. 사람들이 큰 위험을 무릅쓰고 세속적인 사업에 많은 것을 투자하면서도 저들의 동료 인간들에게 진리를 전파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사업에 착수하거나 많은 것을 투자하는 것을 꺼린다면, 그들은 저들의 세상 보화를 그들의 행위가 보여주는 것처럼 하늘의 것보다도 훨씬 크게 가치 있는 것으로 여긴다는 사실을 입증하는 것이다.

만일 사람들이 저들의 세상 재물을 하나님의 제단 위에 바치고, 마치 세상의 것을 얻기 위해서 그러는 것처럼 하늘의 보화를 얻기 위해서 그토록 열성껏 일한다면, 그들은 선을 행하고 그들의 주님의 사업을 도울 기회를 포착하는 곳이면 어디든지 기쁘고 즐거운 마음으로 자금을 투자할 것이다. 그리스도께서는 그들을 향한 당신의 사랑과 신실성에 관해 확실한 증거를 주셨으며, 그들에게 당신을 향한 신실성을 시험하고 입증하도록 자금을 맡기셨다. 그분은 하늘을 떠나시고 당신의 부귀와 영광을 버리셨으며, 그들을 위해서 가난하게 되심으로 그들이 당신의 가난을 통해 부자가 되게 하셨다. 이렇게 인간을 구원하기 위해 당신을 낮추셨으므로, 그리스도께서는 인간이 자기를 부인하고 동료 인간들을 구원하는 일에 그분께서 빌려주신 자금을 사용함으로 자기의 구속자께 그 사랑을 입증하고, 그토록 무한한 희생을 치름으로 이르러 온 구원의 가치를 인정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 이하의 일을 그에게 요구하지 않으신다.

209 지금은 하나님을 위하여 자금을 사용할 때이다. 지금은 선행에 부요하여 다가올 시대를 위해 스스로 훌륭한 기초를 쌓음으로 영생을 붙잡아야 할 때이다. 하나님의 왕국에서는 구원받은 한 영혼이 세상의 모든 재물보다도 훨씬 더 가치가 있다. 우리는 우리가 접촉하는 이들의 영혼에 대해 하나님께 책임을 지고 있으며, 우리의 동료 인간들과 더욱 밀접하게 관련될수록 우리의 책임도 커진다. 우리는 하나의 거대한 형제 관계 가운데 있으며, 우리 동료 인간들의 복리가 우리의 최대 관심사가 되어야 한다 우리에게는 상실할 만한 시간이 한 순간도 없다. 우리가 이일에 부주의하게 행해 왔다면, 지금이야말로 영혼들의 피를 우리의 옷에서 발견하는 일이 없도록 열성을 다해 시간을 아껴야 할 결정적인 때이다. 하나님의 자녀로서 우리 중 그 누구도 우리 동료 인간들을 구원하는 일에 그리스도의 위대한 사업에 동참하는 일로부터 면제된 이는 없다.

편견을 극복하는 일은 힘들 것이며, 불신자들에게 그들을 도우려는 우리의 노력에 대해 확신시키는 일은 호감을 얻지 못한다. 그러나 이것때문에 우리의 수고가 방해를 받지 말아야 한다. 하나님의 말씀 중에는 오직 우리의 노력을 이해하고 반응을 보일 자들만을 위해서 일하라, 혹은 그것에 대해 우리에게 감사할 자에게만 유익을 끼치라고 명령한 계율이 전혀 없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포도원에서 일하도록 우리를 보내셨다.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행하는 일이 우리의 일이다. “너는 아침에 씨를 뿌리고 저녁에도 손을 거두지 말라 이것이 잘 될른지, 저것이 잘 될른지, 혹 둘이 다 잘 될는지 알지 못함이니라.” 우리에게는 너무 믿음이 적다. 우리는 이스라엘의 거룩한 분을 제한하고 있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우리들 중 아무라도 당신의 도구로 사용하기 위하여 당신을 낮추신 것을 인해 감사드려야 한다. 어떤 것에 관해 믿음으로 열렬하게 드린 모든 기도에 대해서 응답이 돌아올 것이다. 그것들은 우리가 기대했던 것과 똑같이 오지 않을 수 있다. 그것은 혹 우리가 고안하지 않았던 방식으로, 그러나 우리에게 그것이 가장 크게 필요로 되는 때에 이르러 올 것이다. 그러나 오, 우리는 얼마나 많이 불신의 죄 가운데 빠져있는가! “너희가 내 안에 거하고 내 말이 너희 안에 거하면 무엇이든지 원하는 대로 구하라 그리하면 이루리라.”

이 사업에 종사하고 있는 청년들은 자신의 재간을 너무 많이 의지하지 말아야 한다. 그들은 경험이 부족하여, 이미 사업에 대해 오랫동안 경험하고, 품성에 관해 연구할 기회를 가졌던 이들에게서 지혜를 얻고자 노력해야 한다.

210 우리의 목회 하는 형제들이 교회들 중에서 일하는 대신에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외국에 전파하며 우리의 선교적 노력을 가능한 한 널리 펼쳐 각처에서 새로운 무리들을 일으키기를 원하신다. 우리는 새로운 제자들의 마음 속에 우리의 사명의 막중함을 부각시켜야 한다. 유능한 인물들이 진리 안으로 돌이킬 때에 그들은 일꾼들에게 저들의 축 처진 믿음을 살려야 한다고 요구해서는 안 된다. 오히려 이들은 포도원에 일꾼이 필요하다는 인상을 받아야 한다. 교회가 믿음을 굳건히 하고 격려하는 일을 외국으로부터 오는 일꾼들에게 의존하는 한, 그들은 스스로 강하게 될 수 없다. 그들은 저들의 개인적인 노력에 비례해서 그 힘이 증진될 것임을 배워야 한다. 선교적인 노력을 기울일 때 신약 성경의 계획을 좀더 가까이 따르게 될수록, 기울인 노력마다 더욱 많은 성공을 거두게 될 것이다.

우리는 조심과 염려와 극기로 진리의 씨앗을 뿌리신 우리의 신령한 교사처럼 일해야 한다. 만일 선을 행하되 피곤에 빠지지 않고자 한다면, 우리는 그리스도의 마음을 소유해야 한다. 그분의 생애는 타인의 유익을 위해서 끊임없이 희생하는 생애였다. 우리는 그분의 모본을 따라야 한다. 우리는 진리의 씨앗을 뿌리고, 그것이 생명의 싹이 트도록 하나님을 신뢰해야 한다. 그 소중한 씨앗이 당분간 잠자고 있을지 모른다. 그러나 하나님의 은혜가 심령을 깨우치고, 뿌려진 씨앗은 살아나서 땅 위로 솟아 올라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열매를 맺는다. 그리스도와 하늘 천사들의 동역자가 되어 그 동료 인간들을 구원하는 이 위대한 사업에 뛰어들어 이기심 없이 열성을 다해 끈질기게 일할 선교사가 크게 필요하다.

특별히 우리 목사들은 나태와 교만에 대해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데, 이것들은 우리의 대적자들이 감당하지 못할 진리와 강력한 논증이 우리에게 있다는 의식을 가질 때 자라나기 쉽다. 우리가 취급하는 진리가 흑암의 권세의 요새를 무너뜨릴 만한 능력을 지니고 있는 반면에 개인적인 경건, 심령의 순결, 하나님께 대한 전적인 헌신을 등한히 하게 될 위험이 도사리고 있다. 그들에게는 자기가 부요하며, 재물이 많다고 느끼지만, 그리스도인의 필수적인 자질들이 부족하게 될 위험이 있다. 그들은 가련하고, 가난하고, 눈멀고, 비참하고, 벌거벗었는지 모른다. 211 그들은 매일 매 순간마다 그리스도께 순종하는 삶을 살아야 할 필요를 느끼지 않는다. 영적인 교만이 경건의 필수 요소들을 좀먹는다. 겸손을 유지하려면 영혼의 모든 비밀을 읽으시는 거룩하신 하나님의 존전에 우리가 어떻게 나타날 것인지, 또한 만일 하나님께서 우리를 아시는 것처럼 우리 동료들이 우리를 안다면 그들 목전에 어떻게 나타나야 할 것인지 명심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이와 같은 이유 때문에 우리를 겸비하게 하기 위해서 우리는 자신의 허물을 고백하며 우리의 교만을 정복할 수 있는 이런 기회들을 활용하라는 지시를 받고 있다.

의사들은 신체적인 운동을 게을리 하지 말아야 한다. 그들은 스스로 유용한 존재가 되도록 노력을 기울이며 그들이 다른 이들의 호의에 의존하고 있는 곳에서 도움이 되도록 해야 한다. 그들은 다른 이들이 자기를 거들어 주도록 허용하지 말아야 하며, 오히려 복음으로 수고하는 일에 대해 최대한의 존경심을 갖고 있기 때문에 저들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을 저들을 위해서 행하고자 큰 불편까지 감수하는 이들의 부담들을 덜어 주어야 한다. 우리 목사들 중 어떤 이들이 건강이 나쁜 이유는 유용한 노동을 통한 신체적인 활동을 등한히 한 결과이다.

이미 초래된 결과처럼 나는 J 형제들이 프랑스인들 중에서 배포할 소책자를 마련하는 일에 저들이 할 수 있는 일을 했더라면 훨씬 좋았을 것임을 보게 되었다. 만일 이들 발간물이 완벽하게 준비되지 않았더라도 프랑스 국민들이 우리의 믿음의 증거를 살펴보는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배포되는 것이 좋았을 것이다. 지체하면 큰 위험에 빠지게 된다. 프랑스인들은 우리 믿음의 이유들을 제시하는 책을 가져야 한다. J 형제들은 이 일에 공정성을 기울일 만한 준비가 갖추어지지 않았는데, 왜냐하면 그들에게는 영적인 부흥과 소생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그렇지 않다면 마련된 책들은 저들의 정신 상태를 드러내는 도장을 담게 되었을 것이다. 저들의 설교와 저술이 지루하게 되지 않도록 그들은 교정되어야 한다. 그들은 즉시 요점을 다루어 우리 신앙의 필수적인 특성들이 백성들 앞에 분명히 제시될 수 있도록 스스로를 교육해야 할 필요가 있다. 사단은 사업을 방해했으며, 그 책들이 마련되었어야 할 때에 그렇게 되지 못함으로 많은 것을 상실하였다. 이러한 형제들은 만일 사업에 전적으로 헌신하며, 또한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주신 빛을 따른다면, 많은 유익을 끼칠 것이다.

토론의 효과

212 1871년 12월 10일, 내게 K 형제의 위험이 보여졌다. 그는 현재나 과거에 마땅한 만큼의 감화를 하나님의 사업에 끼치지 않았다. 그는 자기의 길의 결국에 대해 눈먼 것처럼 보인다. 그는 자기가 지나간 자리에 어떤 흔적이 남는지 식별하고 있지 않다. 그는 하나님께서 가납하실 만한 방식으로 일하고 있지 않다. 나는 그가 모세 훌(Moses Hull)이 진리를 떠나가기 전에 빠졌던 것과 같은 큰 위기에 빠져 있음을 보았다. 그는 자기 자신을 신뢰하였다. 그는 자기가 사업에 차지하는 비중이 너무 막중하기 때문에 사업에서 자기를 도외시할 수 없다고 생각했다. 그는 자기 스스로의 힘과 지혜를 지나치게 의지한다. 만일 그가 하나님께서 보시는 것처럼 자기 자신의 약점을 볼 수 있다면, 그는 결코 스스로 우쭐거리거나 조금도 뻐길 마음이 없을 것이다. 또한 하나님을 자기의 의지와 힘으로 삼지 않는 한 그는 모세 훌처럼 믿음의 파선을 겪을 것이 분명하다.

그는 일할 때 하나님의 능력을 빌리지 않는다. 별 특별한 흥분이 일어나지 않는 곳에서 몇몇 사람과 일함으로 그는 용기를 잃고 있다. 일이 점점 어려워지고 이러한 특별한 흥분으로 고무되지 않을 때, 그는 하나님께 더욱 굳건하게 매달려 열렬하게 흑암을 뚫고 나아가 승리를 거두지 못한다. K 형제여, 그대는 자주 어리석고, 연약하고 그대가 가장 굳건히 섰어야 할 바로 그때에 쓸모가 없다. 이것은 그대의 열성과 활력이 항상 올바른 근원으로부터 흘러나오고 있는 것은 아님을 그대에게 증거해 준다.

젊은 목사들이 토론 속에 빠져 들 위험이 있다는 것이 내게 보여졌다. 그들은 날카로운 것들을 모으기 위해 하나님의 말씀을 연구하는 일에 마음을 쏟는다. 그들은 반대자들에게 대처하기 위해서 풍자적이 되며, 또한 하나님에 대해 전혀 생각하지 않는 경우가 허다하다. 토론에 대한 갈망은 이런 특별한 흥분이 존재하지 않는 집회에 대한 관심을 감소시킨다. 토론에 참여하는 이들은 가장 성공적인 교역자들이 아니며, 사업을 일으켜 세우기에 가장 적합한 인물이 아니다. 어떤 이들은 토론을 탐내며, 그 어떤 일보다도 이런 종류의 수고를 선호한다. 그들은 바울이 말한 것처럼 하나님의 사랑을 어떻게 해야 얻을 수 있는지 알기 위해서 겸손한 마음으로 성경을 연구하지 않는다. 213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께서 너희 마음에 계시게 하옵시고 너희가 사랑 가운데서 뿌리가 박히고 터가 굳어져서 능히 모든 성도와 함께 지식에 넘치는 그리스도의 사랑을 알아 그 넓이와 길이와 높이와 깊이가 어떠함을 깨달아 하나님의 모든 충만하신 것으로 너희에게 충만하게 하시기를 구하노라.”

젊은 설교자들은 토론을 피해야 한다. 왜냐하면 그것들은 영성이나 겸비한 마음을 증진시키지 않기 때문이다. 어떤 경우에 하나님의 진리를 대적하는 교만한 허풍쟁이들을 공개적으로 만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이러한 토론들은 말로 하든 글로 하든 간에 유익보다는 해를 끼친다. 토론 후에 목사들은 흥미를 지속시키는 더 큰 책임을 진다. 그는 신앙적인 흥분 후에 일어나기 쉬운 반응들에 유의해서 스스로 낙망 가운데 빠지지 말아야 한다.

그토록 명백한 하나님의 율법의 요구를 인정하려고 하지 않는 이들은 일반적으로 불법의 길을 걷게 될 것이다. 왜냐하면 그들은 천지간에 당신의 통치의 기초가 되는 하나님의 율법을 거스려 싸우는 대 반역에 오랫동안 가담하여 이 일에 훈련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들은 싸울 때에 빛을 향해 눈이나 양심을 열지 않을 것이다. 그들은 계몽되지 않도록 저들의 눈을 감는다. 그들의 처지는 그리스도께서 저들에게 가져오신 빛을 보지 않으려 한 유대인들의 경우처럼 절망적이다. 주님께서 병을 고치시고 죽은 자를 살리시고 그 누구도 행했거나 할 수 없었던 일들을 행하시는 기적들을 통해서 당신이 메시야라는 놀라운 증거들을 제시하셨건만, 그들의 마음은 녹아 내려 굴복하고 저들의 악한 편견을 정복하는 대신에 사단이 하늘에서 추방될 때 가졌던 것과 같은 사단의 증오와 분노로 고무되었다. 빛과 증거가 클수록 그들의 증오는 더욱 컸다. 그들은 그리스도를 죽임으로 빛을 소멸하기로 작정하였다.

천지간에 당신의 정부의 근본이 되는 하나님의 율법을 증오하는 이들은 불신적인 유대인들이 행했던 것과 동일한 입장에 있다. 214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는 자들에 대해 훼방을 자행할 것이며, 적은 빛이라도 거절할 것이다. 그들은 너무 오랫동안 양심을 거스렸으며, 빛보다는 흑암을 택함으로 그 심령이 지나치게 강퍅케 되었으므로 자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마치 유대인들이 그리스도를 거절할 때 그랬던 것처럼 거짓 증거를 대거나 모호하고 기만적인 어떤 길이든지 선택하는 것을 덕스러운 것으로 느낀다. 그들은 목적이 수단을 정당화한다는 논리를 댄다. 그들은 마치 유대인들이 그리스도를 십자가에 못박았던 것처럼 사실상 아버지의 율법을 못 박고 있다.

우리의 사업은 우리의 믿음에 관한 이유를 듣고자 하는 갈망이나 흥미가 있는 어떤 곳에서든지 진리를 순수하고 단순하게 증거할 수 있도록 모든 기회를 붙잡을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대부분 예언과 우리 신앙의 이론적인 면에만 치중해 온 이들은 실제적인 주제들에 관해 지체하지 말고 성경을 연구해야 한다. 그들은 신적인 진리의 샘으로부터 끌어내어야 한다. 그들은 그리스도의 생애와 그분의 실제적인 경건에 관한 교훈들을 주의해서 연구해야만 하는데, 이것들은 모든 사람들에게 유익을 주고 그분의 이름을 믿는 모든 이들에게 올바른 생활의 규칙이 되도록 주어진바 되었다. 그들은 그들의 위대한 모본자의 정신으로 고무되어야 하며, 그리스도를 따르는 자의 신령한 생애에 관해 높은 의식을 갖고 있어야 한다.

그리스도께서는 당신께서 가르치신 주제들과 방법들을 통해서 모든 부류의 사람들을 만나셨다. 그분께서는 빈부를 막론하고 그들과 잡수시고 유하셨으며, 사람들의 관심사와 직업에 친숙하심으로 그들의 마음에 접근하실 수 있었다. 식자들과 아주 지성적인 인물들은 그분의 말씀에 매혹될 정도로 만족하였지만, 그것들은 아주 비천한 마음들까지도 이해할 수 있을 정도로 단순하고 분명하였다. 그리스도께서는 그들의 생애속에 짜 넣어짐으로 저들의 거룩하고 고상한 품성을 인해 다른 어느 종교인들과도 구별되도록 할 하늘의 교리들과 계율들을 가르치시기 위해서 가능한 모든 기회를 잡으셨다. 이러한 신적인 교훈들이 마땅한 만큼 사람들의 양심을 향해 제시되고 있지 않다. 그리스도의 이러한 설교들은 현대 진리를 믿는 목사들에게 거의 모든 경우에 합당한 말씀들을 제공한다. 여기에 성경 연구가들의 연구 분야가 있는데, 하늘의 교사의 영께서 그 마음 속에 역사하시지 않고는 이 분야에 관심을 가질 수 없다. 그리스도께서 모든 계층의 사람들에게 제시하신 주제들이 여기에 있다. 215 각양 각색의 성품과 사회적 계층의 수많은 사람들은 그들 앞에 제시된 사물에 이끌리고 매혹되었다.

현대 진리를 전파하는 일에 오랫동안 관여한 어떤 목사들은 저들의 수고에 큰 실패를 경험했다. 그들은 논쟁가가 되도록 스스로를 교육했다. 그들은 토론을 목적으로 논쟁적인 주제들을 연구했으며, 이러한 주제들을 즐겨 사용할 준비가 되었다. 하나님의 진리는 명백하고, 결정적이다. 그것은 조화를 갖추고 있으며 오류와는 대조적으로 분명하고 아름답게 빛난다. 그 일관성 때문에 편견으로 가득 차 있지 않은 모든 이들의 마음은 판단하여 받아들일 수 있다. 우리의 설교가들은 그들을 위해 미리 준비한 논증을 진리에 덧붙임으로 전혀 반대를 만나지 않았을 경우에 진리가 승리를 거둔다. 그러나 내게 보여진 바로는 많은 경우에 그 가련한 인간 도구가 승리에 대한 공로를 독차지하게 되며, 영적이라기 보다는 이 땅에 더 많이 속했다고 해야 할 사람들이 그 도구를 찬양하고 영광되게 한다. 반면에 하나님의 진리는 거둔 승리에 의해서 높임을 받지 않는다.

토론에 참여하기를 즐기는 이들은 일반적으로 저들의 영성을 상실한다. 그들은 하나님을 신뢰해야 할 만큼 신뢰하지 않는다. 그들은 반대자를 채찍질하기 위해 준비된 진리의 이론을 갖고 있다. 그들은 성화되지 않은 감정을 통해 날카롭고 혹독한 것들을 많이 마련하여 저들의 반대자를 자극시키고, 격분시키는 채찍으로 삼는다. 그리스도의 정신은 이것과는 전혀 상관 없다. 결정적인 논증으로 무장하였으므로 토론자는 그 반대자를 이길 만큼 강하다고 스스로에 대해 생각하기 쉬우며, 하나님을 도외시하게 된다. 우리의 목사들 중 어떤 이들은 토론을 주된 업무로 삼고 있다. 토론을 통해 흥분하게 될 때, 그들은 고무된 것처럼 보이며 강자처럼 느끼고 강경하게 말한다. 흥분 속에서 수많은 것들을 백성들은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게 되는데, 그것들 자체는 결정적으로 그릇되었을 뿐 아니라 그리스도교 목사의 신분에 맞지 않는 말을 한 죄를 범한 그에게 수치스러운 것이다.

216 이러한 것들은 신령하고 고상한 진리, 곧 그것을 듣는 이들에게 생명에서 생명에 이르는 향기가 되든지 사망에서 사망으로 이르는 냄새가 되든지 할 진리들을 취급하는 목사들에게 나쁜 영향을 끼친다. 일반적으로 우리 목사들에게 끼치는 토론의 영향은 저들로 하여금 자만적인 인물이 되게 하고, 또한 스스로 높게 평가하도록 한다. 이것이 전부가 아니다. 토론을 즐기는 이들은 양의 목자로서 부적합하다. 그들은 대적자를 대처하고, 신랄한 비평의 말을 하도록 그 지성을 연마했기 때문에 슬픔에 싸여 위로를 필요로 하는 심령들을 만나기 위해 내려갈 수 없다. 그들은 너무 많이 논쟁에 몰두했기 때문에 하나님의 양떼들이 필요로하는 실제적인 주제들을 등한히 하여 왔다. 그들은 그리스도인의 일상생활과 관련된 그리스도의 설교에 대한 지식을 거의 갖고 있지 않으며, 또한 그것들을 연구할 의향이 별로 없다. 그들은 사업의 단순성으로부터 벗어나 버렸다. 저들이 스스로를 낮게 여겼을 때, 하나님께서 저들을 도우셨다. 하나님의 천사들이 저들을 섬겼으며, 남녀들에게 진리를 확신시키기 위해 행하는 저들의 수고가 큰 성공을 거두도록 하였다. 그러나 토론을 위해 저들의 지성을 단련함으로 말미암아 그들은 흔히 야비하고 거칠게 되었다. 그들은 그리스도의 목자들의 노력에 언제나 수반되어야 할 관심과 부드러운 동정심을 상실하였다.

토론에 빠진 목사들은 양떼가 가장 필요로 할 때 도움을 베풀 수 있는 준비가 되어 있지 않기 일쑤이다. 저들의 심령과 생애 속에서 실제적인 경건을 등한히 하였으므로, 그들은 양떼들에게 그것을 가르칠 수 없다. 흥분이 존재하지 않는 한, 그들은 일하는 법을 알지 못한다. 그들은 힘을 빼앗긴 것처럼 보인다. 그들이 말하려고 할 때, 경우에 합당한 주제를 전달하는 법에 대해 알지 못하는 것처럼 보인다. 하나님의 양떼를 먹이고, 감동을 줌으로 심령을 녹이게 될 주제를 전달해야 할 때, 저들은 오래되고 판에 박힌 일로 되돌아가 일련의 논증을 제시하나 그것들은 메마르고 흥미없는 것이다. 따라서 빛과 생명 대신에 그들은 어두움을 양떼에게, 아울러 저들 자신의 영혼에게 가져온다.

217 우리 목사들 중 어떤 이들은 영성을 계발시키는 일에 실패하고, 오직 열성을 과시하며 불확실한 기초 위에 서 있는 어떤 활동들을 나타내 보인다. 조용히 묵상하는 목사, 사색적이며 헌신적인 목사, 양심적이고 신앙적인 목사, 아울러 활동과 영성을 겸비한 목사가 이 시대에 부족하다. 사색과 헌신, 활동과 열성, 이 두 가지 자질들은 함께 가야 한다.

토론적인 목사는 우리들 중에서 가장 믿을 수 없는 존재들인데, 왜냐하면 사업이 힘들게 될 때 저들을 신뢰할 수 없기 때문이다. 저들을 거의 흥미를 가질 수 없는 곳에 처하게 하라. 그러면 그들은 용기와 열성과 진정한 관심의 부족을 드러내게 될 것이다. 그들은 마치 주정뱅이가 술로 말미암아 그러한 것처럼 토론과 반대가 야기시키는 활기와 활력을 지나치게 의존한다. 이러한 목사들은 다시 거듭나야 할 필요가 있다. 그들은 영원하신 반석으로부터 흘러나오는 다함없는 시냇물로부터 흠뻑 마셔야 할 필요가 있다.

죄인들의 영원한 복리가 예수님의 행함을 좌우하였다. 그분께서는 선을 행하시며 두루 다니셨다. 자애로움은 그분의 영혼의 생명이었다. 그분은 당신께 나아 와 그분의 자비를 간청하는 모든 이들에게 선을 베푸셨을 뿐 아니라 인내하시며 그들을 찾아다니셨다. 그분은 갈채로 우쭐해지거나 비난이나 실망 때문에 움츠러든 적이 결코 없으셨다. 최대의 반대와 극도로 잔인한 대접을 받으셨을 때도 그분은 용기를 내셨다. 영감으로 우리에게 주신 것 중 가장 중대한 말씀을 그리스도께서는 오직 한 명의 청중에게 전파하셨다. 피곤하기 때문에 쉬기 위하여 우물가에 그분께서 앉으셨을 때, 사마리아 여인이 물을 긷기 위해 나왔다. 그분은 그녀의 마음에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파악하셨고, 그녀를 통해서 큰 흑암과 오류 속에 빠져 있는 사마리아인들의 마음에 접근하고자 하셨다. 비록 피곤하셨지만, 그분은 당신의 영적인 왕국의 진리들을 제시하셨으며, 그것은 그 이방 여인을 매혹시켜 그리스도께 대한 찬사로 가득 차게 했다. 그녀는 기별을 전파하기 위해 나아갔다. “나의 행한 모든 일을 내게 말한 사람을 와 보라 이는 그리스도가 아니냐 하니.” 이 여인의 증거를 통해 많은 사람이 그리스도를 믿게 되었다. 그녀의 기별로 말미암아 많은 사람들이 친히 그분의 말씀을 듣기 위해 나아왔으며, 그분의 말씀을 인해 믿었다.

218 흥미를 지닌 청중의 수효가 아무리 적을지라도 만일 심금을 울리고 지성적 확신을 준다면, 그들은 마치 사마리아 여인처럼 수백명의 사람들의 흥미를 불러일으켜 스스로 연구하도록 할 기별을 전달하는 자가 될 것이다. 여러 곳에서 흥미를 일으키기 위해 수고할 때, 많은 실망도 당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맨 처음에 거의 관심을 가지지 않은 것처럼 보일지라도 그것은 그대가 자신의 의무를 잘못 깨달았다거나 수고할 지역을 잘못 선택했다는 증거는 결코 아니다. 서서히 관심이 고조되고, 백성들이 충동으로 말미암아서가 아니라 원칙에 의하여 지성적으로 감동된다면, 그러한 흥미는 갑자기 생겨난 큰 흥미와 관심, 또한 진리에 대한 찬반을 두고 양편으로 갈라져 신랄하게 토론을 벌이는 것을 들음으로 말미암아 고조된 감정에 의한 것보다도 훨씬 더 건전하고 지속적이다. 그렇게 함으로 격렬한 반대가 야기되고, 입장을 취하게 되며, 갑작스러운 결정들이 이뤄지게 된다. 그 결과로 들뜬 상태가 된다. 침착한 고려와 판단이 결핍된다. 이러한 흥분을 가라앉혀야 하며, 그렇게 하지 않을 경우에는 분별없는 처리로써 거부 반응이 일어나 결단코 흥미를 다시 일으킬 수 없게 된다. 백성들의 감정과 동정이 고무되었지만, 그들의 양심은 각성되지 못했고, 그들의 심령은 하나님 앞에서 깨어지거나 겸비하게 되지 못하였다.

십자가를 수반하는 인기 없는 진리를 제시할 때, 설교자는 모든 말이 하나님께서 하시는 말처럼 되도록 조심해야 한다. 그들의 말은 결코 마음을 아프게 하지 말아야 한다. 그들은 영혼에 대한 깊은 애정과 저들의 구원에 대한 열렬한 갈망감을 갖고 겸손하게 진리를 제시해야 하며, 진리가 마음을 괴롭히도록 해야 한다. 그들은 다른 교단의 목사들을 모욕하고 토론을 일으키지 말아야 한다. 그들은 골리앗이 이스라엘의 군대를 모욕할 때 그랬던 것과 같은 입장에 서지 말아야 한다. 이스라엘은 골리앗을 모욕하지 않았지만, 골리앗은 하나님과 그분의 백성을 거스려 교만하게 뽐내었다. 모욕과 자랑과 야유는 골리앗의 역할을 하는 진리의 대적자들로부터 나와야 한다. 그러나 이러한 정신은 하나님께서 멸망에 빠진 세상을 향해 마지막 경고의 기별을 전파하도록 파송하신 이들에게서 전혀 발견되지 말아야 한다.

골리앗은 자기의 갑옷을 신뢰하였다. 그는 자신의 힘이 되는 자기의 갑옷을 아주 크게 과시하면서 모욕적이고 야비한 자랑으로 이스라엘 군대를 공포에 빠뜨렸다. 219 다윗은 겸손함과 하나님과 그분의 백성을 향한 열성을 가지고 이 뽐내는 자를 맞으러 나갈 것을 제안하였다. 사울은 허락과 함께 자기에게 있는 왕의 갑옷을 다윗에게 주었지만, 그는 그것을 입기를 동의하지 않았다. 그는 그것을 시험해 보지 않았기 때문에 왕의 갑옷을 벗었다. 그는 하나님을 알았으며, 그분을 신뢰하는 중에 특별한 승리를 거두었다. 사울의 갑옷을 입음으로 양치기에 불과한 어린 다윗은 마치 전사와 같은 인상을 끼칠 수 있었다. 그는 사울의 갑옷을 전혀 신뢰하지 않았다. 왜냐하면 그의 신뢰는 이스라엘의 주 하나님께 있었기 때문이다. 그는 시내에서 자갈 몇개를 골라서 유일의 무기인 자기의 물매와 막대기를 갖고서 이스라엘의 하나님의 이름으로 무장한 전사를 만나러 나아갔다.

골리앗은 다윗이 전술이라고는 배워 본 적이 없는 젊은이에 불과한 외모였기 때문에 다윗을 경멸하였다. 골리앗은 다윗을 야유하고 자기의 신들의 이름으로, 그를 저주하였다. 그는 갑옷도 입지 않고 단지 풋내기에 불과한 자가 자기와 싸우려고 다가오자 자기 체면에 모독을 가한 것으로 여겼다. 그는 다윗에게 어떻게 할지를 과시하였다. 다윗은 그토록 형편없는 인물로 여겨졌다고 해서 격분하지 않았으며, 또한 그의 무시무시한 위협 앞에 두려워 떨지도 않았다. 다윗은 이렇게 대답하였다. “너는 칼과 창과 단창으로 내게 오거니와 나는 만군의 여호와의 이름 곧 네가 모욕하는 이스라엘 군대의 하나님의 이름으로 네게 가노라”(삼상 17:45). 다윗은 골리앗에게, 골리앗이 다윗에게 행하기로 협박한 바로 그 일을 여호와께서 당신의 이름으로 그에게 행하실 것이라고 말한다. “또 여호와의 구원하심이 칼과 창에 있지 아니함을 이 무리로 알게 하리라 전쟁은 여호와께 속한 것인즉 그가 너희를 우리 손에 붙이시리라”(삼상 17:47).

우리 목회자들은 토론에 도전하거나 촉발시키지 말아야 한다. 진리의 대적자들 편에서 도전하게 하라. 내게 보여진 바로는 K 형제와 다른 목회자들이 골리앗 역을 너무 많이 해 내고 있다. 또한 그들이 감히 토론을 벌여 놓은 다음에는 마치 사울이 다윗으로 하여금 그의 갑옷을 신뢰하도록 하려던 것처럼 미리 준비해 놓은 논증을 신뢰한다. 220 그들은 겸비한 다윗처럼 이스라엘의 하나님을 신뢰하지 않았으며, 그분을 저들의 힘으로 삼지도 않았다. 그들은 마치 골리앗처럼 자신을 갖고 뻐기면서 나아갔으며, 예수님 뒤에 숨지 않고 자신을 높였다. 그들은 진리가 강하다는 것을 알았다. 그렇기 때문에 그 마음을 낮추지 않고, 하나님께서 진리로 하여금 승리하게 해주시기를 믿음으로 그분께 의탁하지 않았다. 그들은 자고하였으며, 그 균형을 상실했다. 또한 자주 토론이 성공을 거두지 못했고, 그 결과는 자신의 영혼뿐 아니라 타인의 영혼들에게까지 해를 입혔다.

내게 보여진 바로는 우리의 젊은 목회자들 중 어떤 이들은 토론에 대한 정열을 갖고 있는데, 그들이 자신의 위험을 깨닫지 못하는 한, 그것은 저들에게 올무가 될 것이다. 내게는 L 형제가 큰 위험에 빠져 있다는 것이 보여졌다. 그는 자기 마음을 그릇된 방향으로 훈련하고 있다. 그는 사업의 단순성으로부터 빠져 나갈 위험 속에 처해 있다. 그가 사울의 갑옷을 입게 될 때, 만일, 다윗처럼 스스로 효능을 입증해 본 적이 없기 때문에 벗어 버릴만한 지혜가 있다면, 그는 너무 멀리 빗나가기 전에 회복이 될 것이다. 이 젊은 설교자들은 이론적인 것뿐 아니라 그리스도의 실제적인 가르침을 연구해야 하며, 또한 예수님께 배워야 한다. 그렇게 함으로 그들은 그분의 은혜, 그분의 온유, 그분의 겸손과 정신적 겸비를 갖추게 될 것이다. 만일 그들이 다윗처럼 하나님의 사업 때문에 이스라엘의 대적을 만나기 위해 나아가는 일이 정말로 필요하다는 것을 인식하는 지점에 이르게 된다면, 또한 만일, 그들이 하나님만을 전적으로 의지하면서 그분의 힘으로 나아간다면, 그분께서는 그들을 끝까지 인도하실 것이며, 그분의 진리가 영광스런 승리를 얻게 하실 것이다. 그리스도께서는 우리에게 모본을 끼치셨다. “천사장 미가엘이 모세의 시체에 대하여 마귀와 다투어 변론할 때에 감히 훼방하는 판결을 쓰지 못하고 다만 말하되 주께서 너를 꾸짖으시기를 원하노라 하였거늘”(유 9).

설교자가 목사의 본연의 위치에서 내려와 희극의 한 장면 속에서 그러는 것처럼 그 대적자를 웃음거리로 만들어 버린다면, 혹은 그가 독설적이고 날카로운 인물이 되어 그를 야유한다면, 세상의 구주께서도 감히 행하시지 않은 일을 행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그가 자신을 원수의 수중에 놓았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진리를 반대하는 이들과 논쟁을 벌이는 목회자들은 단순히 인간만 만나는 것이 아니라 사단과 그의 악한 천사들의 무리와도 싸우게 된다. 사단은 진리를 옹호하는 목사들을 이용할 수 있는 기회를 노리고 있으며, 그들이 하나님께 대한 전적인 신뢰를 중단하게 될 때, 또한 저들의 말이 그리스도의 정신과 사랑에 의해 이루어지지 않을 때, 하나님의 천사들은 그들에게 능력을 더해 줄 수 없으며, 또한 그들을 계몽할 수도 없다. 221 그들은 저들 스스로의 능력으로 행하도록 저들을 떠나며, 악한 천사들이 흑암 가운데로 몰려온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진리의 반대자들은 때때로 이익을 얻는 것처럼 보이며, 토론은 실제적인 선보다는 더욱 많은 해를 끼친다.

하나님의 종들은 그분께 가까이 나아가야 한다. K, L, M, N 형제는 토론에 대한 사랑을 격려하기보다는 개인적인 경건 연마에 애를 써야 한다. 그들은 사람들의 감정을 휘어잡음으로 흥미를 자아내는 데 익숙해지기 위해 애쓰기보다는 양떼의 목자가 되기 위해 애써야 한다. 이 형제들은 겸손하고 층성스러운 일꾼이 되어 온유하게 헌신적으로 그리스도를 따르는 자, 그분의 조력자가 되는 것을 바라기보다는 영특한 토론자로서 백성들로부터 인기와 성공을 거두는 일에 더 기대는 위험 속에 빠져 있다.

청년들의 위험과 의무

두 청년에게 전한 기별 지난 12월 내게 청년들의 위험과 유혹에 대한 것이 보여졌다. O 씨집의 두 어린 아들들은 회심할 필요가 있다. 그들은 자아에 대해 날마다 죽어야 할 필요가 있다. 충성스러운 사도 바울은 날마다 신선한 체험을 하였다. 그는 “나는 날마다 죽노라”고 말한다. 이것은 이 청년들에게 필요한 바로 그 체험이다. 그들은 현재의 의무를 무시하고 실제적인 생애에 필수적인 교육을 등한히 할 위험 속에 빠져 있다. 그들은 인생에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책만의 교육이 주목할 만한 전적인 중요성을 지니고 있다고 생각한다.

이 청년들은 가정에서의 의무가 있는데, 그들은 이것을 무시한다. 그들은 마땅히 자신이 감당해야 할 의무와 가정적 책임을 짊어지는 것에 대해 배우지 않았다. 그들에게는 충성스럽고 실천적인 어머니가 있는데, 그는 그 자녀들로 인해 짊어질 고통의 필요가 없었던 수많은 짐을 짊어지고 있다. 이렇게 함으로 그들은 저들의 어머니를 공경하는 데 실패하였다. 그들은 아버지의 짐을 자신의 의무로서 짊어지지 않았으며, 아버지를 공경해야 할 만큼 공경하는 데 실패하였다. 222 그들은 의무보다는 성향을 따랐다. 그들은 짐과 수고를 회피함으로 저들의 생애에서 이기적인 길을 추구했으며, 인생에 성공을 거두려고 한다면 빼놓을 수 없는 소중한 체험을 얻는 일에 실패하였다. 그들은 작은 일에 성실하게 되는 것의 중요성을 느끼지 못했으며, 또한 저들의 앞길에 분명하게 놓여 있는 미천하고 낮은 의무들을 진실하게 정성을 다해 철저히 행함으로 저들의 부모에게 책임을 다해야 한다는 것을 느끼지 못했다. 그들은 실제적인 생활에 그토록 필요한 일상적인 분야의 지식 그 너머를 바라보았다.

만일 이 청년들이 어떤 곳에서든지 축복이 되기를 원한다면, 그곳은 바로 가정이어야 한다. 만일 그들이 각성된 이성과 건전한 판단, 그리고 계몽된 양심의 조심스런 결정으로 지도받는 대신에 성향에 굴복한다면, 그들은 사회에서나 저들의 아버지의 집에서나 축복이 될 수 없으며, 이생과 더 나은 세계에서 저들의 전망은 위기에 처할 것이다. 수많은 청년들은 저들의 초년기는 걱정거리를 짊어지기 위한 것이 아니라는 인상을 받고 있다. 그저 한가하게 스포츠와 농담과 유치한 일에 빠져서 시간을 낭비해도 괜찮다고 생각한다. 우매한 일에 빠져서 감각적인 일에 방종하고 있는 동안에 어떤 이들은 순간적인 만족과 그에 관련된 것 외에는 그 어떤 것도 생각하지 않는다. 오락에 대한 갈망, 사교와 잡담과 웃는 일을 좋아하는 것 등은 이런 일에 몰두할수록 증가하며, 인생의 엄연한 실제적인 일에 대해 전적으로 관심을 상실하고, 가정적 의무는 흥미없는 것처럼 보인다. 저들의 마음을 채울 만한 변화가 없으며, 저들은 쉼이 없이 안절부절 못하고 성을 낸다. 이 젊은이들은 가정을 행복하고 즐겁게 만드는 것을 의무로 여겨야 한다. 그들은 사는 곳에 쓸모 없는 불평과 불행스러운 불만으로 어두움을 가져오기보다는 햇빛을 가져와야 한다.

이 청년들은 저들이 누려 온 모든 특권에 대해 책임을 지고 있다는 것, 시간을 선용하는 것에 대해 책임을 지고 있으며, 저들의 재능을 증진시키는 것에 대해 정확히 계산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그들은 “우리에게는 전적으로 오락이나 휴양이 없는가? 우리는 변화 없이 일하고, 일하고, 또 일해야 하는가?” 라고 질문할 것이다. 믿음으로 하나님의 축복이 함께 하시기를 간구하면서 참여할 수 있는 오락이라면 어떤 것이나 위험하지 않을 것이다. 223 그러나 은밀한 기도와 기도의 제단에서의 헌신과 기도회에 참석하는 일에 있어서 저들을 부적격자로 만드는 것은 어떤 오락이든지 안전하지 않으며, 오히려 위험하다. 심히 큰 힘을 요구했던 신체적 노동으로부터 전환하는 일은 또다시 일에 뛰어들어 큰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 당분간 매우 필요하다. 그러나 전적인 헌신이 필요하지 않을 수 있으며, 저들의 신체적인 능력에 관한 한 최선의 결과를 거두지 않을 것이다. 그들은 어떤 한 종류의 일에 피곤할 때에라도 저들의 소중한 순간을 낭비해 버릴 필요가 없다. 그때에 그들은 그다지 힘들지 않으면서도 저들의 어머니나 자매들에게 축복이 될만한 어떤 일을 행하려고 할 수도 있다. 저들이 감당해야 할 힘든 짐을 스스로 감당함으로 저들의 염려를 덜어 줄 때, 그들은 원칙으로부터 솟아나는 즐거움, 곧 저들에게 진정한 행복을 안겨 주는 즐거움을 발견하게 될 것이며, 그들의 시간은 쓸모 없는 일이나 이기적인 방종으로 허비되지 않을 것이다. 그들의 시간은 항상 유익한 면으로 사용될 것이며, 그들은 끊임없이 변화를 통해 새롭게 되는 한편, 시간도 아끼게 될 것이다. 그리하여 매 순간은 누군가에게 선한 사실을 말해 줄 것이다.

그대는 과학 방면의 교육을 얻는 일이 최고로 중요하다고 생각해 왔다. 무지는 결코 덕이 아니며, 지식 때문에 그리스도인적 성장이 방해받게 될 필요는 없다. 그러나 그대가 그것을 원칙에 입각하여 추구함으로 그대 앞에 올바른 원칙을 세우고, 다른 이들에게 선을 베풀고 하나님의 영광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그대의 능력을 사용해야 할 의무를 하나님 앞에서 짊어지고 있다는 사실을 느낀다면, 지식은 이러한 목적을 성취하는 데 그대에게 도움을 줄 것이다. 그것은 그대에게 하나님께서 그대에게 베푸신 능력들을 활용하도록 할 것이며, 그분의 봉사를 위해 그것들을 쓰게 될 것이다.

그러나 청년들이여, 만일 그대들이 그토록 많은 지식은 얻으면서도 그 지식을 실제적인 일에 사용하지 못한다면, 그대는 목적을 성취하는데 실패한 것이다. 만일, 교육을 받는 일에 있어서 너무 공부에 몰두한 나머지 기도와 종교적인 특권을 등한히하고, 그대의 영혼의 복지에 대해 부주의하거나 무관심하게 된다면, 그대가 그리스도의 학교로부터 배우는 일을 중단하게 된다면, 그대는 그대의 장자권을 팥죽 한 그릇을 받고 팔아 넘기는 자이다. 224 그대가 교육을 받는 목적은 잠시도 시야에서 사라져서는 안 된다. 그것은 그대의 기능을 계발시키고 지도하여 그대로 하여금 그대의 능력이 미치는 범위 안에서 다른 이들에게 유용한 인물이 되고 그들을 축복하는 인물이 되도록 하는 것이어야 한다. 만일, 지식을 얻음으로 말미암아 자기 자신에 대한 사랑이 증가하고, 책임을 지는 일로부터 빠져나가려는 성향이 증가한다면, 그대는 교육을 받지 않는 편이 낫다. 만일 그대가 책을 사랑하고 그것들을 우상화해서 그것이 그대와 그대의 의무 사이에 이간질하도록 허용한다면, 그리하여 누군가가 해야만 할 중대한 일을 행하기 위해 연구와 독서를 중단하는 일을 꺼려하게 된다면, 그대는 연구하려는 소망을 자제하고 현재 그대에게 전혀 흥미가 없는 그런 일들을 행하는 것을 사랑할 수 있는 마음을 계발해야 한다. 지극히 작은 일에 충성된 자는 큰 일에도 충성될 것이다.

그대는 그대의 부모와 형제 자매들에 대하여 사랑과 애정을 계발할 필요가 있다. “형제를 사랑하여 서로 우애하고 존경하기를 서로 먼저하며 부지런하여 게으르지 말고 열심을 품고 주를 섬기라 소망중에 즐거워하며 환난중에 참으며 기도에 항상 힘쓰며 성도들의 쓸 것을 공급하며 손 대접하기를 힘쓰라”(롬 12:10-13). 청년들이여, 그대들은 학교 공부 때문에 그대들의 영원한 유익을 희생할 수 없다. 그대의 교사들은 칭찬을 통해 그대를 고무시킬 수 있으며, 그대는 사단의 궤변으로 속임을 당할 수 있다. 그대는 특출나게 되기 위해, 또한 그대의 교사들로부터 추천을 받기 위해서 한걸음 한걸음 나아갈 수 있지만, 신령한 생애, 체험적 신앙에 대한 그대의 지식은 점점 덜 자라게 될 것이다. 그대의 이름은 거룩하고 존귀한 천사들 앞에서, 우주의 창조주, 그리고 하늘의 대 주재이신 그리스도 앞에서 희미하게 빛을 발하며 기록된 채로 있게 될 것이다. 그 반대편에는, 아버지와 그분의 아들이신 우리의 대언자 예수님과 수중드는 천사들이 하나님의 자녀로서 그대를 소유하기를 부끄럽게 여길 죄와 과실과 실패와 게으름에 대한 기록이 있게 될 것이다.

학교에 출석할 때에 그대는 하나님을 경외하는 부모의 보호가 있는 그대의 아버지 집에서는 부딪치지 않았을 다양한 유혹을 만나게 된다. 225 만일 집에서 그대가 정욕을 인하여 세상에서 썩어질 것을 피하기 위한 은혜를 간구하고자 홀로 하루에 두세 번 기도했다면, 학교에서는 이 타락한 세대에 학교에 편만한 시험과 부패한 감화력에 노출되어 있으므로 훨씬 더 열렬하게 지속적으로 기도할 필요가 있다. 이는 그대의 환경이 그리스도인적 품성을 형성하기에 훨씬 불리한 조건이기 때문이다.

이 청년들에게는 그리스도인 품성의 능력이 층분하지 않다. 특별히 A, O 의 경우가 그러하다. 그는 진리에 서서 뿌리가 박히고 굳건하게 되어 있지 못하다. 하나님께 대한 이해는 지극히 피상적이므로 그는 위로부터 능력과 빛을 받지 못하고 있으며, 자신의 영혼을 어두움으로 두른다. 그는 불신의 말하는 것을 너무 많이 들었으며, 진리에 관해 거의 실제적인 관심이 결여되어 있으므로 자신의 소망에 관한 이유를 대답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 그는 바람에 흔들리는 갈대처럼 불안정하다. 그는 친절한 마음을 갖긴 했으되 장난과 게으름과 그의 젊은 친구들과 어울리는 일에 빠져 있다. 그는 자기 영혼의 유익을 희생하면서까지 이러한 경향으로 몰두하고 있다. 나의 형제여, 비신앙적인 청년들과 너무 많이 어울리는 것을 피하는 것이 그대에게 중요하다. 인생의 실제적인 의무들과 관련해서 볼 때에, 진리에 대한 그대의 믿음과 사랑을 증진시킬 수 있는 믿음의 소유자들과 대화하며 사귀는 일에 그대의 많은 시간을 쏟는 것이 그대의 정신과 마음의 교양에 필요하다.

그대는 진리를 믿음으로 부과되는 제약을 떨쳐 버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과감하게 불신 가운데로 나가는 일에는 두려움을 느낀다. 그대는 너무 자주 세상의 경박함을 선택했으며, 자기 반성과 신앙을 도외시하는 이들과의 교제를 선택하였다. 그리하여 그 모든 의도와 목적에 있어서 진리에 조소를 퍼붓는 그런 부류의 사람들 중 하나로 그대 자신이 간주되기에 이르렀다. 그러한 사회 속에 처하기에는 그대가 믿음이나 뜻이 견고하지 못하다. 시간을 보내기 위해 그대는 경박한 정신에 탐닉했는데, 그것 때문에 그대의 양심은 손상을 받아 그대에게 큰 해가 미쳤다. 그대는 인정받기를 좋아한다. 만일 그대가 명예스러운 방법으로 이것을 얻는다면, 그것은 죄스러운 일이 아니다. 226 그러나 그대는 스스로와 다른 이들을 속이는 위험 가운데 빠져 있다. 그대는 이 점에 있어서 보호를 받아야 할 필요가 있으며, 그대가 얻고 있는 모든 인정을 살펴보아야 한다. 만일 그대의 건전한 원칙과 도덕적 가치 때문에 그대가 인정을 받는다면, 이것은 그대에게 유익하다. 그러나 지적·도덕적 가치 때문이 아니고 그대가 깜찍한 말을 할 줄 알고 잘 논평할 수 있기 때문에, 혹은 그대가 쾌활하고 활기차고 재치가 있기 때문에 사람들에게 귀여움을 받고, 구애를 받고, 아첨을 받는다면, 그대는 예민하고 경건한 남녀들에게 선망의 대상보다는 불쌍히 여김을 받는 대상으로 간주될 것이다. 그대는 아첨으로부터 보호를 받아야 한다. 그대에게 아첨할 만큼 미련한 사람이라면 누구든지 그대의 진정한 친구가 될 수 없다. 그대의 진정한 친구는 그대에게 주의를 주고, 간청하고, 경고하고, 그대의 과오를 책망할 것이다.

그대는 어두운 불신을 향해 마음을 열었다. 하나님을 경외하는 가운데 마음을 닫아라. 증거들, 곧 우리의 믿음의 기둥들을 찾아내어 그것들을 단단히 붙들어라. 그대는 현대 진리에 대해 이러한 확신이 필요하다. 왜냐하면 그것은 그대에게 닻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그것은 그대의 품성에 존경을 받을 만한 활력과 능력과 고상한 위엄을 나누어 줄 것이다. 근면한 습관을 기르라. 그대는 이 점이 심히 부족하다. 그대와 그대의 형제는 둘 다 성공할 수 있는 현명한 생각들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그대의 유일한 소망은 하나님 안에 있음을 기억하라. 그대의 전망은 때때로 그럴듯하게 보일 수도 있으나, 그대로 하여금 단순하고 소박한 가정의 의무와 종교적인 의무들을 거들떠보지 않게 만드는 기대들은 실패로 끝날 것이다. 나의 사랑하는 젊은 친구들이여, 그대들은 하나님 앞에 마음을 낮추며, 계속해서 주님을 알고, 흠 없는 순결, 고상한 성실, 그리고 그리스도인의 의무와 실생활의 의무들을 수행함에 있어서의 완전으로 이루어진 매일의 생애를 통하여 다른 사람들을 축복함으로써 그리스도인 생애에서 풍부하고 가치 있는 경험을 얻을 필요가 있다. 그대에게는 가정에서 해야 할 의무들이 있다. 그대가 아직도 향상시키지 못한, 감당해야 할 책임들이 있다.

그대가 심은대로 거두게 될 것이다. 이 청년들은 지금 씨를 뿌리고 있다. 그들의 생애의 모든 행위, 발해진 모든 말은 선, 혹은 악을 거두게 될 씨앗이다. 씨앗이 어떠하냐에 따라 수확도 그러할 것이다. 만일 조급하고 육욕적이고 왜곡된 정욕에 몰두한다면, 혹은 식욕이나 저들의 성화되지 않은 성향을 만족시키는 일에 몰두한다면, 만일 교만이나 그릇된 원칙을 장려하고 불성실과 방탕의 습관을 간직한다면, 그들은 후회와 수치와 절망의 열매를 풍성하게 거두어 들일 것이다.

227 하나님의 천사들은 이 청년들로 하여금 “주여, 청년의 때에 나의 인도자가 되어 주옵소서”라고 신실하게 주님께 간구하도록 하기 위해 애쓰고 있다. 천사들은 사단의 올무로부터 피하도록 저들을 초청하며 애쓰고 있다. 만일 그들이 하늘을 얻기 위해 애쓴다면, 그곳은 저들의 것이 될 것이다. 만일 저들이 하늘을 위하여 모든 것을 바친다면, 불멸의 면류관이 저들의 것이 될 것이다.

자신을 사랑하는 목회자들

R 형제여, 그대의 영향력은 현대 진리 사업에 영광을 돌릴 만한 성격의 것이 못되었다. 만일 그대가 다른 이들에게 전파하는 진리에 의해 성화 되었더라면, 그대는 지금까지 그랬던 것보다도 열 배나 더 많이 하나님의 사업에 유익을 끼쳤을 것이다. 그대는 흥분을 자아내는 일에 지나치게 의존한 나머지 이것 없이는 거의 용기를 내지 못한다. 이러한 큰 흥분과 감정적인 관심은 한 일꾼으로서 그대에게 힘과 영광과 성공이 되었지만, 이런 것들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지 못한다. 이 방면에 대한 그대의 수고는 그것에 관해 그대가 아첨하는 것과 거의 같지 않다.

자세히 조사하게 되면 이렇게 특별히 흥분적인 집회 후에는 극소수의 이삭만을 거두어 들였을 뿐이라는 사실이 드러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과거의 모든 경험으로부터 그대의 일하는 방식을 바꾸어야 한다는 것을 그대는 배우고 있지 못하다. 그대는 미래에 그대가 어떻게 수고해야 하는지 배우는 일에 너무 느렸기 때문에 과거의 잘못을 피할 수가 없다. 이렇게 된 이유는 그대가 마치 술주정뱅이처럼 이렇게 감정적인 집회의 자극을 사랑하기 때문이다. 그대는 마치 술주정뱅이가 축 늘어지는 기력을 북돋우기 위해서 한 잔의 술을 갈급하는 것처럼 그것들을 갈급한다. 흥분을 자아내는 이러한 토론들은 하나님을 위한 열성과 진리에 대한 사랑인양 잘못 받아들여지고 있다. 그대에게는 그대의 노력에 함께 역사 하시는 하나님의 성령이 거의 결핍되어 있다. 만일 그대가 행하는 모든 일에 하나님을 모셨다면, 또한 영혼에 대한 부담을 느끼고 이렇게 흥분하는 때에 영혼들을 그리스도의 왕국으로 재치 있게 이끌어 들일 수 있는 지혜를 갖고 있었다면, 그대는 수고한 열매를 볼 수 있었을 것이며, 하나님께서는 영광을 받으셨을 것이다. 228 그대의 영혼은 그대가 다른 이들에게 증거하는 진리의 정신으로 불타올라야 한다. 영혼들로 하여금 하나님의 요구가 저들 위에 있음을 확신시키기 위해 수고하며, 저들에게 하나님을 향해 회개하며 그리스도를 믿도록 가르친 다음에도 그대의 일은 겨우 시작한 것에 불과하다. 그대는 일을 미처 끝내지 않고서 그대가 마땅히 끝냈어야 할 일을 다른 이들이 마치도록 무거운 부담을 지우는 일에 너무 자주 핑계를 댄다. 그대는 그대가 일을 마치기에 적합하지 않다고 말한다. 그렇다면, 그대가 양떼의 목자, 혹은 목사로서 스스로의 자격을 빨리 갖추면 갖출수록 좋을 것이다.

진실된 목자로서 그대는 마음을 다루고 하나님의 양 무리 중 각자에게 적절한 시기에 그에게 맞는 양식을 제공하기 위해서 자신을 수련해야 한다. 그대는 신중하여야 하며, 스스로 연구한 실제적인 주제들을 모아 놓기 위해 연구하여야 한다. 그렇게 함으로 그대는 백성들에게 그들이 필요로 하는 제때, 제자리에서 용기를 갖고 분명하고 힘있게 제시할 수 있다. 그대는 모든 선행을 이룰 수 있는 철두 철미한 준비를 영감의 말씀을 통해서 하지 않았다. 양떼들이 영적 양식을 필요로 할 때, 그대는 자주 여러 가지 논쟁적인 주제들을 제시하였는데, 그것들은 국가적인 문제에 대한 연설처럼 결코 경우에 합당한 것이 아니었다. 만일 그대가 스스로 작정하고 하나님의 말씀이 그대에게 충분하게 제공하는 주제들을 아는 일에 그대의 마음을 교육시켰더라면, 그대는 적절하며, 영적으로 건강하게 하고, 그들이 필요로 하는 힘을 공급할 양식으로 양 떼를 먹임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사업을 일으켜 세우는 일을 하였을 것이다.

그대는 참된 목자의 사업을 아직까지도 배워야 한다. 그대가 이것을 이해하게 될 때, 하나님의 일과 사업이 그대에게 막중하게 지워짐으로, 그대는 익살과 농담을 떨며 천박하고 경솔한 대화를 하는 쪽으로 기울지 않게 될 것이다. 사업에 대해 적절한 부담감을 갖고 있으며, 자신의 사명이 지닌 고차원적 성격과 신성성을 크게 인식하는 자들은, 하나님의 양떼에 대해 천박하거나 경솔하게 굴지 않을 것이다.

진정한 목자는 양떼와 관계된 모든 일에 흥미를 갖고 저들을 먹이며, 인도하며, 방어할 것이다. 229 그는 최대한의 지혜로 처신할 것이며 모든 사람에게 부드러운 관심을 나타낼 것이며, 모든 사람을 공손하게, 동정적으로 대할 것인데, 특별히 시험을 당한 자, 고난을 당한 자, 절망에 빠진 자에게 그러할 것이다. 저들의 특별한 처지와 허약함 때문에 동정이 요구되는 이러한 부류의 사람들에게 동정을 베푸는 대신에, 나의 형제여, 그대는 이러한 부류의 사람을 기피했다. 그렇게 하면서도 한편으로 그대는 다른 이들에게서 동정을 크게 구하였다. “인자가 온 것은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도리어 섬기려 하고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 함이니라”(마 20:28).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종이 상전보다 크지 못하고 보냄을 받은 자가 보낸 자보다 크지 못하니”(요 13:16).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빌 2:7). “우리 강한 자가 마땅히 연약한 자의 약점을 담당하고 자기를 기쁘게 하지 아니할 것이라 우리 각 사람이 이웃을 기쁘게 하되 선을 이루고 덕을 세우도록 할지니라 그리스도께서 자기를 기쁘게 하지 아니하셨나니 기록된 바 주를 비방하는 자들의 비방이 내게 미쳤나이다 함과 같으니라”(롬 15:1-3).

교회를 주관하는 것이 복음 교역자의 사업이 아니라, 오히려 온유와 인내로 마음을 낮추고, 오래 참음과 교훈의 말씀으로 권하고, 견책하고, 책망하는 것이다. 앞의 성경 말씀에 비추어 볼 때 그대의 과거의 삶은 어떠했는가? 그대는 거의 전 생애를 이기적 성향을 계발시키며 지냈다. 그대는 강하고 고집 센 여성과 결혼하였다. 그녀의 본성적 성향은 극도로 이기적이었다. 그대들 모두는 자아를 사랑하는 자였으며, 그대들의 관심사가 합해졌을 때 그것은 서로에게 도움이 된 것이 아니라 모두에게 위기를 증가시켰다. 그대들 중 아무도 양심적이지 않았으며, 아무도 최고의 의미에서 하나님을 경외하지 않았다. 자아에 대한 사랑과 자기만족이 지배 원리가 되어 왔다. 그대 두 사람은 하나님께 거의 헌신하지 않았으므로 서로 간에 유익을 끼칠 수 없었다. 그대들은 스스로의 길을 원하였다. 각자는 사랑을 받고, 칭송을 받고, 섬김을 받기를 원했다.

주님께서는 그대의 위험을 보셨으므로 시시때때로 증언의 말씀을 통해서, 그대가 자아에 대한 사랑을 정복하고 그대의 뜻을 하나님의 뜻에 일치시키지 않는 한 그대의 영원한 이익은 위험에 처할 수밖에 없다는 경고를 그대에게 보내셨다. 230 만일 그대가 주님께서 주시는 권고와 경고에 유의하고, 그대가 돌이켜 전적으로 방향을 바꾼다면, 그대의 아내는 현재 원수의 올무 속에 있지 않을 것이요, 하나님을 떠나서 사단의 강력한 기만을 믿는 지경에 있지 않을 것이다. 만일 그대가 하나님께서 주신 빛을 따랐다면, 그대는 하나님의 사업에 있어서 현재 그대가 행하는 것보다도 열 배나 많은 일을 성취할 만큼의 자격을 갖춘 강하고 능률적인 일꾼이 되었을 것이다. 그대는 빛을 간직하는 일에 실패함으로 연약해졌다. 그대는 낯선 자와 참 목자의 음성을 구별하는 데 약간의 시간밖에 쓸 수 없었다. 그대가 빛 가운데 행하기를 거절함으로 말미암아 흑암이 그대에게 닥쳐왔고, 그대의 양심은 자주 범죄함으로 말미암아 마비되었다.

그대의 아내는 주님께서 자비를 베푸셔서 그에게 보내신 빛을 믿고 따르지 않았다. 그는 견책을 멸시하였으며, 그에게 충고와 경고의 말씀을 주시는 주님의 음성이 들려오는 문을 닫아 버렸다. 사단은 즐거워했으며, 사단이 그녀의 신뢰를 얻을 수 있는 길을 막을 만한 것은 모두 사라졌고, 쾌락을 자극하고 아첨하는 기만을 통해 사단은 그를 포로로 삼아 자기 뜻대로 움직일 수 있게 되었다.

주님께서는 그대의 아내가 그대의 수고에 장애물이라는 것과, 그녀가 회심한 여인으로 그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되었다는 결정적 증거를 그대가 얻게 될 때까지는 그녀를 함께 데리고 다니지 말라는 증언을 그대에게 주셨다. 그때에 그대는 집을 마련하기 위해 간구할 구실을 얻게 되었다고 느꼈다. 그대는 이 증거를 구실로 삼아 이것에 따라 일하였는데, 사실상 그대에게는 스스로의 집이 전혀 필요 없었다. 그대의 아내는 그가 전 생애 동안 등한시 해 온 부모를 위해 행해야 할 의무가 있었다. 만일 그녀가 오랫동안 소홀히 해 온 이 의무를 기쁜 마음으로 행했더라면, 그는 사단의 뜻대로 움직이고, 사단을 섬기기 위해 마음과 영혼을 더럽힌 포로의 상태에 현재 놓여져 있지 않았을 것이다.

그대가 집 한 채를 원하는 것은 다른 많은 가상적 필요처럼 상상에 불과하다. 그대는 스스로의 이기심대로 집을 구했으며, 그대의 아내를 편안하게 지낼 수 있도록 할 수 있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그녀를 위해 마지막 시험을 준비하고 계셨다. 231 그녀의 어머니가 아프다는 사실은, 만일 그녀의 마음이 이기심 때문에 낙인이 찍히고 무디어지지 않았다면, 그녀의 마음 속에 자연스럽게 동정심을 일으킬만한 것이었다. 그러나 하나님의 이러한 섭리까지도 고통을 겪고 있는 어머니에 대해 딸의 효도의 정신을 일깨우는 데는 실패하였다. 그는 참을 수 있도록 집에서 돌보아 주는 이 하나도 없이, 사랑과 염려를 함께 나눌만한 자녀라고는 하나도 없이 자신을 불쌍하다고 여기면서 지낼 수밖에 없었다.

그 아버지의 나이와 힘으로는 이러한 염려의 부담을 지기에는 너무 벅찼다. 따라서 그도 심한 고통으로 쓰러지고 말았다. 그렇다면 바로 그때에 한 점의 양심이라도 그 마음에 있었던들, 그 딸은 자기 자매와 그 남편의 부담을 함께 짊어져야 할 의무가 있다고 느꼈을 것이다. 그러나 그는 모른 체하였고, 할 수 있는 한 염려와 부담을 회피했으며, 그 마음은 돌처럼 거의 요지부동이었다.

부모 곁에 있으면서도 그토록 무관심하다는 것은 그에게 거스리는 것이었다. 그는 형편을 자기 남편에게 전하였다. R 형제도 그 아내처럼 이기적이었으며, 그는 아내가 자기에게 긴급히 오도록 하였다. 이런 행위를 보았을 때, 부드럽고, 동정심과 사랑이 많은 수종드는 하나님의 천사들은 어떠했을까? 그 딸은 기꺼이 부담에 눌린 자기의 자매와 짐을 나누어 지는 것이 도리임에도 불구하고, 그 일을 다른 이들에게 떠맡겼다. 천사들은 놀라움과 슬픔으로 이 장면을 바라보았으며, 이 이기적인 여인으로부터 돌아서 버렸다. 악한 천사들이 이 자리를 채웠으며, 그는 사단의 뜻대로 움직이는 포로가 되어 버렸다. 그는 사단의 대리인이었으며, 그 남편에게 큰 장애물임을 입증하였다. 그 남편의 수고는 거의 무가치하다.

사업이 끝마쳐지지 않았더라도 마지막 노력을 하지 않았더라면, _______에서의 하나님의 사업은 훨씬 높은 차원에 도달해 있을 것이다. 관심이 고조되었지만, 두 번 다시 일어날 수 없을 지경에까지 가라앉아 버렸다. 나는 그대에게 요구하는데, R 형제여, 만일 오랫동안 자아를 숭배하는 우상숭배의 길을 걸음으로 말미암아 양심과 애정이 마비되지 않았다면, 앞에 인용한 그리스도의 사업과 봉사에 관한 성경 말씀을 복음의 교역자로서 그대가 수고할 때 취하는 행동 노선과 비교해 보라. 특히 내가 오해의 여지없이 명백하게 언급한 의무와 비교해 보라.

232 그대의 부모를 도움이 필요로 되는 때에 고통 가운데 내팽개쳤기 때문에, 교회는 이 부담을 지고 그리스도의 몸 중 고통당하는 지체를 돌볼 수밖에 없었다. 하나님께서는 그러한 일을 소홀히 보아 넘기지 않으신다. 그것은 천사들에 의하여 기록되었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말씀을 통해서 지극히 분명하게 규정해 놓은 효도의 의무를 정면으로 거스리는 이들을 번영케 하실 수 없다. 그대가 행한 것 이상으로 이 땅 위의 부모에 대해 더 이상 의무를 지고 있지 않다고 느끼는 자녀들은 쉽게 책임을 벗어 버릴 것이며, 또한 저들의 하늘 아버지께 적절한 존경을 드리지 않을 것이다. 그들은 하나님께서 저들에게 요구하시는 것을 존중하지 않을 것이다. 만일 그들이 땅 위의 부모에게 불손하고 공경심을 나타내지 않는다면, 그들은 저들의 창조주를 존경하거나 사랑하지 않을 것이다. 자기 부모를 소홀히 함으로 그대의 아내는 십계명의 다섯번 째 계명을 어겼다.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너의 하나님 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리라”(출 20:12). 이것은 약속 있는 첫 계명이다. 자기 부모를 무시하고 존중하지 않는 이들은 하나님의 축복을 받을 줄로 여기지 말아야 한다. 우리 부모는 우리가 떨쳐 버리거나 소홀히 여길 수 없는 요구를 우리에게 할 권리가 있다. 그러나 어린 시절에 훈련이나 자제를 받지 않은 자녀들과, 자기 자신을 관심의 대상으로 삼도록 허용받음으로 이기적으로 안일을 탐하며 부담을 회피한 자녀들은, 무자비하게 되고 그들이 어린 때에 저들을 돌보아 준 저들 부모의 요구를 존중하지 않는다.

R 형제여, 그대는 이 일에 이기적이었고, 책임감이 크게 결여되어 있다. 그대는 주의와 보호를 요구하면서 지냈지만, 동일한 만큼 되돌려 보내지 않았다. 그대는 이기적이고 인색하며, 자주 도리에 맞지 않고, 그대의 아내에게 시험의 기회를 안겨 주었다. 그대 모두는 헌신적이지 않으며, 놀라울 만큼 이기적이다. 그대는 진리를 위해 거의 희생하지 않았다. 그대의 아내는 물론 그대도 짐을 회피해 왔으며, 가능한 한 작은 부담이라도 시도하려고 하기보다는 섬김을 받는 지위에 있으려고 했다.

233 그리스도의 목회자들은, 만일 그들이 그 형제나 친구들로부터 자선을 받게 될 때, 그 가족들을 격려하고 북돋우므로 가정에 축복을 남겨 주는 것을 뗄 수 없는 의무로 여겨야 한다. 그들은 집집을 방문할 때, 목사의 의무를 등한히 하지 말아야 한다. 그들은 모두의 영적 상태를 이해하기 위하여 가족 모두에 대해 익숙히 알아야 하며, 각자를 대할 때 수고하는 방식을 바꾸어야 한다. 세상을 향한 엄숙한 경고의 기별을 전파하는 어느 목회자가 친구들과 형제들로부터 따뜻한 환대를 받을 경우, 그가 목양자의 의무를 등한히 하고 말과 행실에 부주의하여 젊은이들로 더불어 사소한 대화에 참여하고, 익살을 떨고, 농담을 말하고, 웃기기 위해서 우스꽝스러운 일화를 언급한다면, 그는 복음 교역자가 되기에 무가치하며, 양무리를 책임지기 전에 먼저 회심해야 할 필요가 있다. 충성스러운 목사 위에 얹혀진 의무를 등한히 하는 목회자는 저들이 다른 이들에게 증거하는 진리에 의해 스스로가 성화되지 않았다는 증거를 내보이는 것이며, 저들이 그리스도의 교역자로서 사업의 신성성을 크게 인식할 때까지 주님의 포도원의 일꾼으로 남겨져서는 안 된다.

오직 저녁 집회밖에 없을 경우에는 집집을 방문하여 사람들이 있는 곳에서 그들을 만날 수 있는 큰 유익을 위해 많은 시간을 사용할 수 있다. 그리고 만일 그리스도의 목회자들이 성령의 은혜를 소유했다면, 만일 그들이 위대하신 모본자를 본받는다면, 그들은 심령에 접근하게 될 것이며, 영혼들을 그리스도께로 이끌게 될 것이다. 마지막 자비의 기별을 전파하는 어떤 목회자들은 이것과는 거리가 너무 멀다. 그들은 갖고 있는 기회를 활용하여 자신의 모범적인 행실, 타인의 유익을 위한 비 이기적 관심, 친절, 인내, 온유한 마음, 공손한 태도 등으로써 불신자들의 신임을 얻는 데 사용하지 않는다. 이러한 성령의 열매는 가정에서의 개인적 노력이 결여된 책상 앞의 설교보다도 훨씬 크게 영향력을 끼친다. 그러나 백성들에게 시험하는 진리를 일목 요연하게 설교하고, 강단에서의 노력을 지원하기 위해 개인적으로 집집을 방문한다면, 선을 위한 감화력은 크게 늘어나서 영혼들이 진리로 회심할 것이다.

234 우리의 어떤 목회자들은 너무 가벼운 책임을 지고 개인적인 염려와 부담을 회피한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그들은, 만일 그들이 하나님의 사업과 우리의 믿음이 저들에게 지기를 요구하는 부담을 그들이 짊어졌더라면 구했을 하나님으로부터의 도우심을 받아야 할 필요를 느끼지 못한다. 이 사업에 부담을 짊어져야 할 경우, 또한 그것을 짊어진 이들이 곧바른 길로 나아가는 경우, 그들은 하나님과 가까이하는 삶의 필요성을 느낄 것인데, 이는 확신을 가지고 자신의 길을 하나님께 의탁하며, 오로지 하나님께서만 주실 수 있는 도우심을 믿음으로 요구하기 위해서이다. 그때에 그들은 믿음과 신뢰 속에서 한 체험을 하게 될 것인데, 그것은 복음의 목회자에게 최고의 가치를 지녔다. 그들의 사업은 목사들이 일반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보다도 훨씬 더 엄숙하고 신성하다. 그들은 거룩한 감화력을 지니고 다녀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거룩한 사물을 취급하는 목회자들이 그분의 사업에 대해 열성을 내는 사람들이기를 바라신다. 그들의 사업의 짐은 영혼 구원이어야 한다. R 형제여, 그대는 선지자 요엘이 증거하는 것처럼 느끼지 않고 있다. “여호와께 수중 드는 제사장들은 낭실과 단 사이에서 울며 이르기를 여호와여 주의 백성을 긍휼히 여기소서 주의 기업으로 욕되게 하지 마소서”(욜 2:17). “눈물을 흘리며 씨를 뿌리는 자는 기쁨으로 거두리로다 울며 씨를 뿌리러 나가는 자는 정녕 기쁨으로 그 단을 가지고 돌아오리로다”(시 126:5, 6).

R 형제여, 나는 그대의 수고한 길이 하나님의 말씀이 요구하는 바와 얼마나 현저한 차이가 있는지를 보게 되었다. 그들은 말과 행실에 부주의하다. 양들이 목자를 위해 심려해야 하는 짐을 지게 되었고, 자신의 직분을 받아들임으로 자기가 하나님의 대변자임을 시인한 저들 목자의 부주의한 길에 대해 경고하고, 견책하고, 권면해야 하는 일이 벌어지게 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가련한 양들을 위해서 노력하는 것보다도 더욱 많이 자기 자신을 돌보기 위해서 노력한다. 그대는 영혼들을 위해 부담을 느끼고 있지 않다. 그대는 죄인들이 회심할 수 있도록 그 영혼들을 위해 눈물로 기도하면서 일터로 나가지 않았다. 만일 그대가 이런 일을 했다면, 많은 날 후에 솟아나서 하나님께 영광돌리는 열매를 맺게 되었을 것이다. 가정들과 함께 난로 곁에서 대화하고 기도하는 일을 더 이상 할 수 없을 때, 그대는 부지런히 시간을 아껴 일해야 한다. 그대는 유용한 일을 통해서 책임을 감당할 수 있도록 스스로를 훈련할 수 있다.

235 만일, 그대 부부가 안일을 덜 추구하고, 연구와 아울러 육체적 노동을 겸했더라면, 그대들은 교대로 앓지 않았을 것이며, 또한 더욱 쾌활하고 행복하게 지냈을 것이다. 그대의 근육은 가만히 있기 위해서가 아니라 사용되기 위한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에덴의 아담과 하와에게 그들에게 필요한 모든 것을 주셨다. 그러나 하늘 아버지께서는 저들의 행복을 유지하는 데 일이 필요함을 아셨다. R 형제여, 만일 그대가 하루 중 얼마만큼의 시간을 연구와 더불어 손으로 하는 노동을 함으로써 근육을 사용하고자 한다면, 그대의 마음은 훨씬 더 잘 균형을 유지할 것이며, 그대는 더욱 자연스럽고 건강하게 잠을 잘 수 있을 것이다. 그대의 머리는 두뇌가 막힘으로 말미암아 혼란이 되거나 멍해지지 않을 것이다. 신령한 진리에 대한 그대의 생각은 더욱 명료해질 것이며, 그대의 도덕력은 더욱 활발해 질 것이다. 그대는 노동을 좋아하지 않는다. 그러나 날마다 더욱 많은 육체 운동을 하는 것이 그대에게 유익할 것이다. 왜냐하면 그것은 느릿느릿한 혈액을 건강하게 움직이도록 활성화할 것이며, 그대를 불만과 허약에서 벗어나게 할 것이다.

그대는 부지런한 연구를 등한히 하지 말아야 하되 하나님께서 빛을 베풀어 주시길 기도해야 한다. 하나님께서 그대의 명철을 여셔서 당신의 말씀의 보화를 파악할 수 있게 해 주심으로 모든 선한 일을 행할 수 있도록 구비되게 해 주시기 때문이다. 그대는 자신의 약점을 극복하기 위해 경성하고 열렬하게 기도하는 일이 필요 없는 지경에 결코 서지 않게 될 것이다. 그대는 자아가 시야에서 사라지도록 끊임없이 보호를 받아야 한다. 그대는 자신을 매우 두드러지게 하는 일과 가족적 난관과 그대의 허약한 건강에 생각을 집중시키는 일에 습관들여져 있다. 한마디로 말해서, 그대 자신이 그대의 대화의 주제이며, 그대 자신이 그대와 그대의 구주 사이에 들어가 있다. 그대는 자아를 잊고 예수님 뒤로 숨어야 한다. 귀하신 구주께서 존귀를 받으셔야 하며, 자아는 시야에서 사라져야 한다. 그대가 자신의 연약함을 보고 느낄 때, 그대는 자신 속에 주목하거나 지적할 만한 가치가 있는 어떤 것이 있음을 볼 수 없다. 그대가 주제를 제시하기 전에 둘러대는 서론들 때문에 백성들은 지쳤을 뿐 아니라 진력을 느끼게 되었다. 236 백성들에게 그대의 가족적 시련에 대해 말하고 언급할 때마다 그대는 그들 사이에서 스스로의 평판을 낮추고 있으며, 그대가 전적으로 옳은 것은 아니라는 의심을 시사한다.

자기 자신을 높이고, 백성들에게서 칭송 받기를 탐내는 목사들의 본이 그대에게 있다. 그들은 무분별한 이들에게 귀여움과 아첨을 받아 결국 자고해져서 자기 만족에 빠짐으로 스스로의 지혜를 의지하고 믿음에 파선을 당하게 되었다. 그들은 스스로의 인기가 너무 높기 때문에 어떤 길을 택하든지 그들의 인기를 유지할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여기에 그대의 주제넘은 면이 있다. 어떤 그리스도의 목사의 품행으로 인해 농담가들의 입에 오르내릴만한 주제가 될 수 있는 사실이 벌어지고, 또한 그의 도덕성 자체가 심각하게 의문시된다면, 그는 이것을 시기나 중상이라고 부르지 말아야 한다. 그대는 스스로의 멸망을 초래하게 될 습관을 형성하는 생각의 흐름을 다스리는 일에 있어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그대가 마땅히 두려워해야 할 인물들의 길을 주목해 보고, 그 후에 그들이 걸어간 방향으로 첫 발걸음을 내딛는 일을 조심하라.

그대는 자기 만족에 빠져 있었으며, 사단에 의해 눈멀고 기만당하여 스스로의 약점과 수많은 과오를 식별할 수 없었다. “오직 성령의 열매는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자비와 양선과 충성과 온유와 절제니 이같은 것을 금지할 법이 없느니라 그리스도 예수의 사람들은 육체와 함께 그 정과 욕심을 십자가에 못 박았느니라 만일 우리가 성령으로 살면 또한 성령으로 행할지니 헛된 영광을 구하여 서로 격동하고 서로 투기하지 말지니라”(갈 5:22-25).

내게는 일터가 보여졌다. 읍내와 도시와 촌락등 방방곡곡에서 경고의 기별을 들어야 한다. 왜냐하면 모든 사람이 현대 진리의 기별에 의하여 시험을 받고 인정을 받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위대한 사업이 이루어져야 하나, 이 일터로 들어가는 일꾼들은 마음을 어떻게 다루어야 할지를 아는 건전한 판단력의 소유자들이어야 한다. 그들은 여호와 경외함을 염두에 두는 인내와 친절과 예절의 사람이어야 한다.

그대는 자주 사람들의 신임을 얻는다. 그러나 만일, 부주의한 행실이나 몇몇 신중하지 못한 움직임 때문에, 가혹하거나 지나친 관용의 정신때문에, 그들의 신임을 잃게 된다면, 전혀 노력을 기울이지 않은 것보다도 더 해로운 결과가 하나님의 사업에 초래될 것이다. 237 충동적으로 움직이는 목사들에 의하여 하나님의 일에 큰 해가 미쳤다. 어떤 이들은 쉽게 격동하며, 자주 성을 낸다. 그리고, 해를 입었을 경우에는 보복을 한다. 이것이야말로 사단이 그들로 하여금 그렇게 하도록 해 놓고 기뻐 날뛰는 바로 그 일이다. 진리의 원수는 그리스도의 목사들의 이러한 약점에 대해 승리를 거두는데, 이는 이것이 현대 진리 사업에 수치가 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품성적 약점을 보이는 이들은 진리를 제대로 제시하지 못하거나 우리 믿음의 목회자가 될 수 없다. 어떤 목회자의 무분별함 때문에 수많은 사람이 의심의 구름 아래에 서게 되며, 그 뒤에 오는 교역자는 큰 어려움을 겪게 된다.

R 형제여, 새 일터로 그대가 나아갈 때 그대는 논쟁하기를 좋아하는데, 이는 그대가 스스로의 마음을 이런 종류의 일을 위해 교육시켰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대의 수고는 만일 그대가 백성들에게 실제적인 주제에 대해 가르칠 수 있도록 실제적인 경험을 통해 스스로 자격을 갖추었을 경우의 십분의 일만큼도 가치가 나가지 않는다. 그대는 실천적인 경건을 체험하기 위하여 그리스도의 학교에서 배우는 자가 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그대의 영혼 속에 진리의 구원하는 능력을 소유할 때, 그대는 하나님을 인하여 그대의 심령을 즐겁게 한 동일한 실천적인 진리들을 하나님의 양떼에게 먹이는 일을 꺼려할 수가 없다. 충분한 증거를 통해 지성적인 확신을 얻은 후에, 진리의 요구에 굴복하는 일의 중요성을 마음 속에 새겨 주기 위해서 실천적인 것과 교리적인 것이 서로 결합되어야 한다. 그리스도의 종들은 저들의 수고하는 방식에서도 주님의 본을 따라야 한다. 그들은 백성들이 이해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으로 실천적인 경건의 필요성을 끊임없이 제시해야 하며, 우리 구주께서 가르침을 통해서 그러셨던 것처럼 그들로 하여금 매일의 생애에서 신앙적 원칙과 의의 필요성을 볼 수 있게 해주어야 한다. 인기 있는 교회의 목사들에 의해 백성들은 양식을 얻어 먹지 못했으며, 영혼들은 영양을 공급하고 영적 생명을 주는 양식에 굶주려 있다.

그대의 생애는 겸손한 마음과 온유한 행실로 특징지어져 있지 않다. 그대는 말로는 하나님을 사랑하지만, 행함과 진리에 있어서는 그렇지 아니하다. 그대의 존엄성은 쉽게 상처를 받는다. 목회자들은 무엇보다도 먼저 자기 스스로의 심령속에 성화시키는 진리의 감화를 체험해야 하며, 그 후에야 그들의 강단에서의 수고는 책상을 떠난 저들의 모본에 의해 강화될 것이다. 238 목회자들은 하나님께서 특별한 방법으로 저들의 노력에 역사하시기 전에 부드러워지고 성화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그대는 영혼을 추수할 수 있는 황금과 같은 기회를 놓쳐 버렸는데, 이는 그대의 마음이 그분과 올바른 관계 가운데 있지 않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그대의 노력에 역사하시는 것이 불가능했기 때문이다. 그대의 심령은 순결과 거룩의 화신이신 그분 앞에서 정결하지 못하였다. 만일 그대가 심령속에 악을 품고 있다면, 주님께서는 그대의 기도를 들으실 수 없을 것이다. 우리의 하나님은 질투하시는 하나님이시다. 그분께서는 마음의 생각과 상상과 음모를 아신다. 그대는 스스로의 판단을 따랐으며, 성공을 거둘 수 있었을 때에도 서글프게 실패하고 말았다. 태만하거나 부주의하게 일을 처리하기에는 이러한 노력에 너무 많은 것이 위기에 처해 있다. 영혼들은 중요하고 영원한 진리로 시험을 받고 있으며, 그대가 말하거나 행하는 것은 그들에게 진리 편에 설 것이냐, 혹은 진리를 반대할 것이냐를 가늠하는 일에 영향을 끼칠 것이다. 그대가 영혼들의 가치와 사업의 중요성을 느끼고, 하나님 앞에서 겸손하게 그분께서 그대의 노력에 역사해 주시기를 구해야만 했을 때, 그대는 하나님의 신성한 사업과 그리스도의 복음의 목사로서의 직무에도 불구하고 젊은 여성들과 사귀기를 선택하였다. 그대는 산 자와 죽은 자 사이에 서 있다. 그렇지만 그대는 경박하고 천박한 대화와 농담하는 일에 빠져 버렸다.

어떻게 수종드는 천사들이 그대 주위를 감싸고 그대에게 빛을 비추어주며, 그대에게 능력을 나누어 줄 수 있겠는가? 그대가 오류와 흑암 속에 빠져 있는 이들의 마음을 밝히기 위하여 수단과 방법을 찾아야만 할 때, 그대는 스스로를 즐겁게 하며, 너무 이기적이 되어서 의향도 애정도 없는 그 사업에 참여할 수 없다. 만일 탐구하고 있는 이들에 의해 우리의 입장이 비평을 받는다면, 그대는 그들에 대하여 거의 참지를 못한다. 그대는 마치 그들에게는 면밀히 탐구해야 할 자격이 없고 진리로 제시하는 모든 것을 스스로 검토해 보는 일도 없이 무작정 받아들여야만 하는 것처럼, 자주 간단하고 가혹하게 대답해 버린다. 그대는 목회 활동을 통해서 사람들을 취급하는 방식 때문에 많은 영혼들로 하여금 진리에서 돌아서게 하였다. 239 그대가 언제나 조급하고 접근하기 힘든 사람인 것은 아니다. 좋다고 느끼면 그대는 시간을 내서 분명하게 질문에 답한다. 그러나 자주 그대는 예의가 없고 엄격하며, 어린아이처럼 토라지고 성을 내기를 잘한다.

이스라엘 온 진영은 숨겨 놓은 금덩이와 바벨론산 외투 한 벌 때문에 곤혹을 치르었다. 하나님의 진노가 한 사람의 죄 때문에 백성들 위에 내렸다. 전쟁터에서 수천의 사람이 패배했는데, 이는 하나님께서 당신의 말씀을 거역한 단 한 명의 죄인일지라도 그 가운데 있는 백성에게 축복을 베푸시고 번영케 하실 수 없는 연고였다. 이 죄인은 거룩한 직분을 맡은 자가 아니었지만, 질투의 하나님께서는 이렇게 숨겨진 죄가 진영에 남아 있는 한 이스라엘 군대와 함께 싸우러 나가실 수 없으셨다.

“악은 모든 모양이라도 버리라”(살전 5:22)라는 사도의 경고가 우리 앞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어떤 이들은 그리스도인에게 합당하지 않은 길을 고집스럽게 추구한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에게 거룩하고, 스스로를 지켜 흑암의 일로부터 분리되고, 심령과 생애가 정결하고, 세상으로부터 한 점도 오염되지 않기를 요구하신다. 하나님의 자녀는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분의 선택하신 백성이다. 따라서 그들이 성경 진리의 거룩한 땅에 설 때에, 그들은 소득 없는 어두움의 일과 사귀는 것으로부터 구원을 받게 될 것이다.

R 형제여, 그대는 하나님의 사업과 정반대 편에 서 있으며, 그분의 사업에 큰 흑암과 실망을 안겨 주었다. 그대는 사단에 의해 눈이 멀었다. 그대는 동정을 얻기 위해 일했고, 그것을 획득하였다. 만일 그대가 빛 가운데 서 있었더라면, 그대는 그대를 미혹하고 멸망시키기 위해서 역사하는 사단의 권세를 식별할 수 있었을 것이다. 하나님의 자녀는 식욕을 만족시키기 위해서 먹거나 마시는 것이 아니라, 저들의 주님의 뜻을 행할 수 있는 힘을 얻고 생명을 보존하기 위해서 그렇게 한다. 그들은 과시하거나 변하는 유행과 보조를 맞추기 위해서가 아니라 건강을 위해서 옷을 입는다.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은 그들의 의복과 그들의 가정과 원칙으로부터 사라져 버린다. 그들은 경건한 열심에 의해 움직이며, 그들의 대화는 고상하고 하늘에 속한 것이다.

하나님은 매우 동정적이신 분이다. 240 왜냐하면 그분은 우리의 연약함과 우리의 시험을 이해하시기 때문이다. 우리가 상한 마음과 애통하는 심령으로 하나님께 나갈 때 그분은 우리의 회개를 받아 주시며, 또한 우리가 그분과 더불어 평화를 누리고자 그분의 능력을 붙잡을 때, 당신과 더불어 평화를 누릴 것이라고 약속하신다. 오, 하나님께서 자비로우신 분이라는 사실에 대해 우리는 얼마나 감사와 기쁨을 느껴야 할 것인가!

그대는 하나님의 능력을 의지하는 일에 실패하였다. 그대는 스스로에 대해 생각하며, 그대를 생각과 대화의 주제로 삼았다. 그대의 시련은 그대와 다른 이들에게 과장되었고, 그대의 마음은 진리로부터 또한 우리가 마땅히 본받아야 할 모본자로부터 돌아서서 미약한 R 형제에게로 쏠려 버렸다.

책상을 떠나서 영혼들의 가치를 느끼고 개인에게 진리를 제시할 기회를 찾기 위해서 애써야 할 때, 그대는 복음을 전파하는 목사에게 지워진 책임에 대해 느끼지 않았다. 예수님과 의는 그대의 주제가 아니었으며, 만일 잘 활용했더라면 그리스도와 진리 편으로 수많은 영혼들을 결정적으로 인도할 수 있었던 많은 기회를 잃어버렸다. 그러나 그 짐을 그대는 짊어지려고 하지 않았다. 목회자의 수고는 십자가를 포함하는데 그대는 그 일에 참여하려고 하지 않았다.

나는 하나님의 천사들이 그대가 끼치고 있는 인상과 회집에서 그대가 맺는 열매와 신자와 불신자에게 전반적으로 그대가 끼치는 영향에 대해 주시하고 있음을 보았다. 나는 이 천사들이 슬픔과 비통함 가운데 그 얼굴을 가리고 할 수 없이 그대에게서 돌아서는 것을 보았다. 자주 그대는 별로 중요하지 않은 일에 빠져든다. 그런데 그대의 온 힘을 동원하고 명석한 사고와 열렬한 기도가 요청되는 일을 맡게 될 때, 그대는 스스로의 쾌락과 경향을 따르며, 단순히 인간만이 아니고 정사와 권세와 사단과 그의 천사들과 대결하는 일에 스스로의 능력과 지혜를 의지하였다. 이것은 하나님의 사업을 등한히하는 짓이며, 진리와 하나님의 사업을 위기에 처하게 하고 영혼의 구원을 위태롭게 한다.

그대가 하나님의 사업을 위탁받기 전에 전적인 변화가 그대 안에 일어나야 한다. 그대는 그대의 생애를 결코 백일몽이 아닌 엄숙한 현실로 받아들여야 한다. 시온의 성벽에 서 있는 파수꾼으로서 그대는 백성들의 영혼에 대해 책임을 지고 있다. 241 그대는 하나님 안에 견고히 서야 한다. 그대는 원칙에 의해서가 아니라 충동적으로 생각도 없이 움직였다. 그대는 스스로의 마음을 연단해야 할 것에 대해서, 또한 애욕과 음욕을 지닌 옛 사람을 그대 속에서 십자가에 못 박아야 할 것에 대해서 그 필요성을 적극적으로 느끼지 못하였다. 그대는 하나님의 성령의 저울에 의해 균형을 잡을 필요가 있으며, 그대의 모든 움직임은 그것에 의해 조절되어야 한다. 그대는 착수한 모든 일에 대해 현재 불확실하다. 그대는 행하기도 하고, 행한 일의 효력을 깎아 버리기도 한다. 그대는 세워 놓은 다음에 허물어 버린다. 그대는 흥미의 불을 붙이지만, 그 다음에는 헌신과 신령한 지혜의 부족으로 그것을 꺼뜨린다. 그대는 힘차고 확실하게 굳건히 서 있지 못하다. 그대에게는 거의 믿음이 없다. 그대는 기도의 생애를 살지 않았다. 자신의 생애를 하나님께 연결시키려면 그대에게 많은 일이 필요한데, 그 후에야 그대는 육체에 뿌려 결국 부패를 거두는 일이 없게 될 것이다.

익살과 농담과 세속적인 대화는 세상에 속한 것이다. 심령 속에 하나님의 평강을 소유한 그리스도인들은 경박하고 경솔한 일에 몰두하지 않고도 기쁨과 행복을 누릴 것이다. 깨어 기도하는 중에 그들은 모든 사치품을 능가하도록 저들을 고양시키는 안정과 평강을 얻을 것이다. 그리스도의 목사들의 마음에 공개된 경건의 비밀은 그를 세속적이고 감각적인 쾌락을 초월한 곳에 올려 세울 것이다. 그는 정욕을 인하여 세상에서 썩어질 부패를 피하여 신의 본성에 참여하는 자가 될 것이다. 하나님과 그의 영혼 사이에 교제가 열림으로 말미암아 그는 하나님의 뜻에 대해 풍성하게 알게 될 것이며, 백성들에게 제시할 수 있는 실제적인 주제들의 보화를 얻게 될 것이다. 이것은 경솔함과 웃음 비슷한 것을 일으키지 않고, 마음을 엄숙하게 하며 심령에 감동을 불어넣고, 하나님께서 애정과 생애에 대해 주장하시는 신성한 요구에 대한 도덕적 인식을 깨우칠 것이다. 말씀과 교훈으로 봉사하는 이들은 심령과 생애가 순결한 하나님의 사람이 되어야 한다.

그대는 하나님의 일에 수치를 가져오는 가장 큰 위험 가운데 빠져 있다. 사단은 그대의 약점을 알고 있다. 그의 천사들은 자기의 기만적인 이적으로 말미암아 미혹을 당한 이들에게 그대의 약점을 알려주고 있으며, 그들은 그대를 이미 자기들과 한 가지로 간주하였다. 사단은 그대가 경솔하게 행할 때 기뻐 날뛰는데, 이는 그대가 자신을 그의 영역 안에 둠으로 사단으로 하여금 그대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때문이다. 242 그는 하나님의 율법을 옹호하는 인물들의 경솔함 때문에 영혼들이 진리로부터 돌아설 것을 잘 알고 있다. 그대의 영혼은 사업의 부담을 짊어지지 않았으며, 진리에 대해 선한 인상을 사람들의 마음에 끼쳐 주기 위해서 개인적으로 유의하여 열심히 일하지 않았다. 그대는 너무 자주 인내하지 못하며, 성을 내고, 유치하다. 또한 돌출적인 행동을 통해 그대 자신을 원수로 만든다. 만일 그대가 주의하지 않는다면, 그대는 영혼들로 하여금 진리를 반대하는 입장에 서도록 편견을 불어넣을 것이다. 만일 그대가 변화된 사람이 되지 않는다면, 또한 강단에서 제시하는 신령한 진리의 원칙에 따라 생활하지 않는다면, 그대는 헛수고를 하게 될 것이다.

무거운 책임이 그대에게 있다. 그것은 책임을 져야 할 사람으로 영혼들을 보살피면서 언제나 제자리를 지켜야 할 파수꾼의 임무이다. 만일 그대가 위대한 사업으로부터 마음을 돌려 거룩하지 못한 생각들로 가득차게 된다면, 만일 이기적인 계획과 사업에 잠을 빼앗겨 결과적으로 정신적·신체적으로 활기를 잃게 된다면, 그대는 스스로의 영혼에 대해서와, 또한 하나님께 대해서 죄를 짓는 것이다. 그대의 분별력은 손상되었고 거룩한 사물은 속된 것과 같은 차원에 놓여졌다. 하나님께서 수치를 받으시며, 그분의 사업은 모욕을 받고 있으며, 만일 그대가 하나님을 그대의 의지로 삼았던들 성취할 수 있었을 선한 사업이 더럽혀진다. 만일 그대가 활력을 아껴 그대의 두뇌와 전인의 힘을 하나님의 중요한 사업에 하나도 남김없이 쏟을 수 있다면, 그대는 훨씬 많은 위대한 일을 성취할 것이며, 그것은 더욱 완전하게 이루어질 것이다.

그대의 수고는 결함 투성이었다. 일꾼들의 우두머리 되는 사람은 자기 일꾼들로 하여금 연구와 수많은 조심스런 생각이 요구되는 매우 훌륭하고 값진 일을 자기를 위하여 해 주도록 한다. 과업을 제대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그들의 모든 기능을 일깨워야 하며, 최선의 노력을 쏟기 위해 그 기능들을 최선의 상태로 유지할 필요가 있음을 알고 있는 일을 행하기로 저들은 동의한다. 그러나 무리들 중에 한 사람은 비뚤어진 식욕에 지배를 받고 있다. 그는 독주를 좋아한다. 날마다 그는 자극에 대한 자신의 갈망을 만족시키며, 이 자극의 영향을 받고 있는 동안에 그 두뇌는 흐려지고, 신경은 약화되고, 손은 고르지 못하게 된다. 그는 날마다 일을 하긴 하되 자기에게 맡겨진 일을 거의 망쳐 놓는다. 243 그 사람은 자기의 임금을 사취하고 있으며, 그 고용인에게 거의 회복이 불가능한 손해를 입히고 있다. 그의 불성실 때문에 그는 동료 일꾼들 뿐 아니라 자기 주인의 신뢰까지도 상실하였다. 그에게는 막중한 책임이 지워졌었고, 그 책임을 받아들임으로 그는 자기가 고용인이 준 지시대로 일을 할 수 있다고 인정하였다. 그러나 자아에 대한 사랑을 통해서 식욕을 채우는 일에 몰두하였고, 양심은 위기에 처하였다.

R 형제여, 그대의 처지가 이와 비슷하다. 그러나 그리스도의 목회자, 곧 다가오는 심판에 대해 세상을 경고하는 이의 책임은, 마치 영원한 사물이 일시적인 사물보다도 훨씬 중요한 것처럼, 평범한 일꾼의 책임보다도 훨씬 중요하다. 만일 복음을 전파하는 목회자가 의무에 의해 지도받기보다도 자기의 성향에 굴복해 버린다면, 만일 영적인 힘을 희생하면서 자아에 탐닉하고 그 결과로 경솔하게 움직인다면, 심판 때에 그의 불성실에 대해 정죄하기 위해서 영혼들이 그를 거스려 일어나게 될 것이다. 영혼들의 피를 그의 의복에서 찾게 될 것이다. 변덕스럽고, 충동적이고, 비 헌신적인 모습, 세웠다가 다시 부수는 행동, 자기가 증거한 진리에 의해 회심한 바로 그 영혼들을 낙망시키고, 실망시키고, 좌절시키는 일 등은 비 헌신적인 목사에게 사소한 것처럼 보일 수 있다. 그가 구원하기 위해서 일해 온 바로 그 사람들의 신임을 잃어버리는 것은 서글픈 일이다. 그러나 목회자가 추구하는 현명하지 못한 노선의 결과로 빚어진 결과는 그 목회자가 마치 하나님께서 보시듯이 볼 때까지는 결코 충분히 이해될 수 없을 것이다.

이득에 대한 과도한 사랑

S 형제여, 나는 1871년 12월 10일, 그대의 품성 속에 심각한 결함이 있음을 보게 되었는데, 그것을 보고 고치지 않는 한 그대는 멸망을 당할 것이다. 그대는 성소의 저울에 무게가 달리어 부족하다는 것이 드러날 뿐 아니라 다른 이들의 운명까지도 그대의 영향력으로 결정하게 될 것이다. 그대는 그리스도와 함께 모으든지 멀리 흩든지 한다.

내게 보여진 바로는 그대에게는 세상에 대한 뿌리깊은 사랑이 있다. 244 돈을 사랑함이 일만 악의 뿌리이다. 그대는 그렇지 않은 때에도 그대가 옳다고 자만하고 있다. 하나님께서는 인간이 보듯이 보시지 않는다. 그분은 마음을 감찰하신다. 그분의 길은 우리의 길과 같지 않으며, 그분의 생각은 우리의 생각과 같지 아니하다. 그대의 최고의 관심사와 염려는 돈을 버는 것이다. 모든 것을 흡수하는 이 정욕 때문에 그대는 균형을 상실하고 진리를 사랑하지 않게 되었다. 그대의 영혼은 돈을 사랑함으로 말미암아 부패해졌다. 그대의 이 땅의 보화는 그대의 애정을 주장하며, 그것을 붙잡고 있다.

그대에게는 진리에 대한 지식이 있다. 그대는 성경의 요구에 대해 무지하지 않다. 그대는 주님께서 당신의 뜻을 분명하게 나타내셨기 때문에 이에 대해 알고 있다. 그러나 그대의 앞길을 비추고 있는 빛을 좇아갈 마음이 그대에게는 없다. 그대는 자부심이 매우 강하다. 그대는 현대진리 사업을 사랑하는 것보다도 자아를 더욱 많이 사랑한다. 그대가 스스로의 약점과 과오를 깨닫고 개혁하지 않는 한, 그대는 자기 과신과 자만 때문에 분명히 파멸하고 말 것이다. 그대는 독단적이다. 그대는 다른 이들의 의견이 옳고 그대의 판단이 그릇되다고 할지라도, 스스로의 뜻을 정해 놓고서 굽힐 줄을 모른다. 그대는 다른 이들의 판단에도 불구하고 그대가 발전시킨 의견들을 고수한다. 나는 그대가 추구하여 온 길을 계속해서 걸어가는 일의 위험성을 깨달을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 만일 그대의 눈이 하나님의 성령에 의하여 깨우쳐진다면, 그대는 이것들을 분명히 보게 될 것이다.

그대의 아내는 진리를 사랑하며, 실천적인 여성이요, 원칙의 사람이다. 그러나 그대는 그의 가치를 인정하지 않는다. 그는 가족의 일상적인 유익을 위해 힘겹게 수고하였지만, 그대는 그를 신임하지 않는다. 그대는 그대의 의무임에도 불구하고 그와 상의하지 않고 있다. 그대는 일을 혼자만 처리하려고 든다. 그대의 마음을 그대의 아내에게 열어서 그녀로 하여금 그대가 마음을 어떻게 쓰는지, 또한 그대의 진정한 신앙과 느낌 등을 알게 하지 않는다. 그대는 비밀스럽다. 그대의 아내는 마땅한 만큼, 또한 그가 할 수 있는 만큼 그대의 가정에서 존경받는 자리를 차지하고 있지 않다.

그대는 아내가 그대의 계획과 뜻을 간섭하여서는 안 된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또한 너무 자주 그와는 반대되게 그대의 뜻과 행동 계획을 세운다. 245 그대는 마치 그의 주체 의식이 그대 속에 병합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대는 마치 그가 나름대로의 주체 의식, 개성을 지닌 것처럼 행동하는 것을 만족스럽게 여기지 않는다. 하나님께서는 그에게 그의 개성에 대해 책임을 지우신다. 그대는 그를 구할 수 없으며, 그도 그대를 구할 수 없다. 그는 자신이 지도 받아야 할 스스로의 양심을 갖고 있다. 그대는 그녀에게 양심의 역할을 하고자 너무 나서며, 어떤 경우에는 그대의 자녀들에 대해서도 그러하다. 하나님께서는 그대가 그러는 것보다도 훨씬 많이 그대의 아내에게 요구하실 권리가 있다. 그는 스스로 성품을 형성해야 하며, 자신이 계발한 성품에 대해 하나님께 책임을 진다.

그대에게는 형성해야 할 성품이 있으며, 그대가 계발하는 성품에 대해 그대는 책임을 져야 한다. 그대에게는 지배력을 행사하고자 하는 독재적 정신이 있는데, 그것은 하나님의 뜻과 일치하지 않는다. 그토록 가혹하게 되는 것을 그쳐야 한다. 그대는 그대의 미려한 감각과 조직에 대해 교만심을 갖고 있다. 그대에게는 훌륭한 생각들이 있지만, 그대는 이 철저하고 훌륭한 생각을 그대의 품성과 행실 속에 짜 넣지 않았다. 그대는 완전히 조화된 품성을 얻는 일에 실패하였다. 그대에게는 질서와 배치에 대해 훌륭한 생각을 하고 있다. 그렇지만 이 모든 훌륭한 정신적 자질들은 왜곡되어 망쳐졌다. 그대는 하나님의 아들이 되는 일에 있어서 하나님의 말씀 가운데 놓여져 있는 조건에 순응하지 않았다. 하나님의 모든 약속들은 조건들 위에 있다. “그러므로 주께서 말씀하시기를 너희는 저희 중에서 나와서 따로 있고 부정한 것을 만지지 말라 내가 너희를 영접하여 너희에게 아버지가 되고 너희는 내게 자녀가 되리라 전능하신 주의 말씀이니라 하셨느니라 그런즉 사랑하는 자들아 이 약속을 가진 우리가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가운데서 거룩함을 온전히 이루어 육과 영의 온갖 더러운 것에서 자신을 깨끗케 하자”(고후 6:17-7:1). 아직까지 그대는 이 체험을 해야 한다. 그대는 불신자들의 무리 속에 들어가 그들과 말을 주고받기를 좋아한다. 예수께서는 그대의 대화를 통해 영광을 받으실 수 없는데, 만일 그대에게 예수님의 정신이 있다면, 그대는 하나님의 진리를 전혀 사랑하지 않는 이들과 더불어 그렇게 많이 교제할 수 없었을 것이다.

246 그대는 그대의 자녀들이 그리스도인이 되는 데는 장애물이 있으며, 다른 이들이 비난받아 마땅하다고 느낀다. 그러나 이 일에 있어서 스스로 속이지 말라. 만일 그 어느 것도 방해하지 않았다 할지라도, 아버지로서의 그대의 감화는 그들의 길을 가로막는데 충분하였다. 그대의 모본과 그대의 대화는 그대의 자녀들로 하여금 그대 자신의 공언과 그대의 길이 일치함을 믿을 수 없게 할 만한 성격의 것이었다. 불신자들과의 대화는 너무 저급하였고 경박했으며 익살과 농담으로 가득 차서 그대의 영향력으로 그들을 결코 향상시킬 수 없었다. 다른 사람들과의 거래는 항상 엄격하게 정직하지 못했다. 그대는 온 마음과 뜻과 힘을 다해 하나님을 사랑하지 않았으며, 이웃을 그대 자신처럼 사랑하지 않았다. 만일 할 수만 있다면, 그대는 이웃에게 손해를 입히면서까지 이익을 챙기려고 하였다. 이런 식으로 그대에게 굴러 들어오는 모든 돈은 저주를 수반할 것인데, 이것을 그대는 조만간에 체험하게 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신자건 불신자건 간에 누구에 의해서 행해지든지 모든 불의를 주목하시며, 그것을 간과하시지 않는다. 벌고자 하는 태도는 그대에게 덫이다. 동료 인간들에 대한 그대의 거래는 심판의 시험을 견딜 수 없다.

그대의 그리스도인적 품성은 탐욕 때문에 오점이 생겼다. 이 오점은 제거되어야 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에 그대는 영생을 상실하게 될 것이다. 우리 각자에게는 주님을 위해서 해야 할 일이 있다. 우리 각자에게는 향상시켜야 할 달란트가 있다. 예수님의 겸손하고 가장 가난한 제자들은 다른 이에게 축복이 될 수 있다. 그들은 스스로가 어떤 특별한 선을 행한다는 것을 인식하지 못할지 모르나, 그들의 무의식적인 영향력을 통하여 그들은 점점 더 넓어지고 깊어질 축복의 파도를 일으킬 수 있다. 또한 그들의 말과 일관적인 행실의 축복스런 결과에 대해서 그들은 최후의 상급을 받게 될 때까지 전혀 모를 수도 있다. 그들은 성공에 대한 염려로 스스로를 지치게 하도록 요구받지 않았다. 그들은 수많은 말과 허세와 과장으로서가 아니라 하나님의 섭리로 말미암아 저들에게 할당된 일을 묵묵히, 충실하게 수행하면서 오직 전진할 뿐이다. 그대도 이렇게 해야 한다. 그대의 생애의 기념적인 일들이 기록책에 기록될 것이다. 247 그리고 만일 그대가 최후에 승리자가 된다면, 그대의 노력, 그대의 자아 부인 그대의 선한 말 일관성 있는 그리스도인 생애를 통해서 구원받은 영혼들이 있게 될 것이다. 그리고 저들의 행실에 따라 모든 사람에게 최후의 상급이 나누어질 때 구속받은 영혼들은 그대를 축복받은 이로 부를 것이며, 주님께서는 “잘 하였도다 착하고 충성된 종아 … 네 주인의 즐거움에 참예할지어다”(마 25:21)라고 말씀하실 것이다.

세상은 조급함과 교만과 이기심과 탐욕과 폭력으로 가득 차 있으며, 혼란과 소동과 다툼의 광풍 속에서도 때를 얻든지 못 얻든지 항상 온유하고, 순결하고, 고상하고, 고결하고, 거룩한 말을 해야 한다는 것이 시간 허비요, 허튼 소리처럼 우리에게 들릴는지 모른다. 그러나 성화된 심령과 입술로부터 나오며, 경건하고 일관성 있는 그리스도인 행실에 의해 뒷받침되는 경우에 합당한 말은 아로새긴 은 쟁반의 금 사과와 같을 것이다. 그대는 허튼 말을 하는 사람이었으며 세속적인 사람처럼 보였다. 그대는 때때로 말에 부주의하였고, 대화할 때에 성급하였고 불신자들이 보기에 자신을 그리스도인이라고 비하하였다. 그대는 어떤 때는 진리를 말했지만, 그대의 말 속에는 심령에 감동을 주는 진지함과 열성적인 관심이 결여되었다. 그것들은 그대가 더불어 대화하고 있는 이들로 하여금 그대의 신앙은 진실되지 못하며, 그대가 공언하는 진리들을 그대가 믿지 못한다는 인상을 끼칠 경박한 말과 함께 제시되었다. 올바른 목적을 갖고 순결한 마음으로 조용하고 침착하게 말한 진리를 옹호하는 발언들은 반대를 해제시키며 영혼을 구원하는 일에 큰일을 할 것이다. 그러나 조급하고, 이기적이고, 정죄하는 정신은 진리로부터 더욱 멀어지게 하고 반대의 정신을 일으킬 뿐이다.

그대는 하나님을 위해 열성껏 일하기 전에 큰 기회를 기다리거나 비상한 능력을 기대하지 말아야 한다. 그대에게는 세상이 그대를 어떻게 생각할 것인가 하는 생각이 필요하지 않다. 만일 그들과의 교제와 그대의 경건한 대화가 그들에게 그대의 신앙의 순수성과 진실성에 대해 살아 있는 증거를 한다면, 또한 그들이 그대가 그들에게 유익을 끼친다는 것을 확신한다면, 그대의 말은 그들에게서 전적으로 잃어버린바 되지 않을 것이요, 오히려 선을 열매맺게 될 것이다.

248 그리스도인 봉사의 어떤 국면에서든지 그리스도의 일꾼은 경계와 모본에 의하여 다른 이들에게 구원의 영향력을 끼칠 것이다. 뿌려진 좋은 씨앗이 얼마동안 냉정하고, 세속적이고, 이기적인 마음 속에 그대로 남아서 뿌리를 내렸다는 어떤 증거도 나타내 보이지 않을 수 있다. 그러나 자주 하나님의 성령께서 그 심령 속에 역사하시고, 또한 하늘의 이슬로 그 심령을 적심으로 오랫동안 숨겨졌던 씨앗은 움이 터서 종국에는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열매를 맺는다. 우리는 우리의 종신 사업을 통해서 이것이나 저것 중에 어느 것이 잘될는지 알지 못한다. 이것은 우리 연약한 죽을 수밖에 없는 존재들이 해결해야 할 문제가 아니다. 우리는 결과는 하나님께 내어 맡기고 우리의 할 일을 해야 한다. 만일 그대가 흑암과 무지 속에 있다면, 그대는 죄가 없을 것이다. 그러나 그대에게 위대한 빛이 있으며, 그대는 많은 진리를 들었다. 그러나 그대는 말씀을 행하는 자가 아니다.

그리스도의 생애는 우리 모두에게 모본이다. 그분의 자아 부인, 자아희생, 사심없는 자선 등의 모본은 우리가 따라야 할 것이다. 그분의 전생애는 죄인을 구원하기 위한 그분의 위대하신 사랑과 겸손을 무한하게 보여준다. 그리스도께서는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같이 너희도 서로 사랑하라”(요 13:34)고 말씀하신다. 우리의 자아 부인, 희생, 자비의 삶을 그리스도의 생애와 비교할 때 어떻겠는가? 그리스도께서는 당신의 제자들에게 “너희는 세상의 빛이라”(마 5:14) “너희는 세상의 소금이니”(마 5:13)라고 말씀하셨다. 만일 이것이 우리의 특권이요 의무인데도 불구하고 우리가 흑암과 불신의 지체라면, 우리는 얼마나 두려운 책임을 지고 있는가! 우리는 빛, 혹은 흑암의 통로가 될 것이다. 만일 우리가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빛을 증진시키지 못하고 빛이 길을 비출 때에 지식과 진정한 거룩함 속에서 전진하는 데 실패했다면 우리는 범죄한 자이며, 우리가 증진시키기를 등한히 하였던 빛과 진리에 따라 어두움 가운데 있는 자이다. 이 사악하고 위태로운 시대에 공언하는 그리스도인들의 품성과 행위는 일반적으로 시험을 견디어 내지 못하며 현재 그들에게 비추이고 있는 빛에 의하여 조사해 볼 때 드러남을 견딜 수 없다. 그리스도와 벨리알 사이에는 결코 일치가 존재하지 않는다. 그렇다면 어떻게 그리스도의 영과 세상의 영이 조화를 이루겠는가? 주 우리 하나님은 질투하시는 하나님이시다. 그분께서는 당신을 사랑한다고 공언하는 자들에게서 진실된 애정과 남김없는 신뢰를 요구하신다. 249 “내가 내 마음에 죄악을 품으면 주께서 듣지 아니하시리라”(시 66:18).

그대는 자녀들의 구원을 직접적으로 가로막고 있다. 그대는 저들의 신앙적 사물에 대한 무관심의 이유로 사실이 아닌 것을 손꼽고 있다. 그대의 모본이 그들에게 거치는 돌이다. 그들은 그대의 열매 그대의 말과 행실을 통해서 그대가 그리스도의 임박한 재림을 믿지 않고 있음을 알고 있다. 그들은 그대가 날카롭게 물건 값을 깎을 때 크게 만족스러워 한다. 그들은 아버지가 상업에 있어서는 예민하여 그 누구도 그를 능가할 수 없다고 생각하면서 그대의 발걸음을 따르고 있다. 행실이 없는 믿음은 그 자체만으로는 죽은 것이다. 돈 때문에 그대에게는 힘이 생겼고, 그대는 그 힘을 다른 이들의 필요를 착복하는 데 사용하였다. 사업 생활에서 그대의 생각은 정직하지 못했으며 그대의 동료 인간들과에 있어서 정당하지 못하였다. 거래를 통해서 그대는 그리스도인과 정직한 사람으로서의 그대의 평판을 희생하였다. 정직한 거래를 통해서는 이익에 굶주린 그대를 만족시킬 만큼 많은 돈이 그렇게 신속하게 들어오지 않았다. 그래서 그대는 그대의 재산을 늘리기 위하여 자주 가난한 사람을 착복함으로 그들에게 무거운 부담을 지웠다. S 형제여, 조심스럽게 살펴보라. 그대는 땅 위의 이득도 두려운 손실을 보고 있다. 그대는 시험의 때에 남성다운 성실성과 하늘의 덕성을 잃고 있다. 이것은 이득인가, 혹은 손해인가? 그렇게 이득을 본다고 해서 그대는 더욱 부유해졌는가, 혹은 가난해졌는가? 그대에게 이것은 무서운 손실인데, 왜냐하면 그것은 그대가 하늘에 쌓을 수 있는 보화들로부터 그렇게 많이 훔쳐내는 것이기 때문이다.

궁핍 가운데 있는 형제를 도울 수 있는 모든 기회, 혹은 진리를 전파하는 하나님의 일을 도울 수 있는 모든 기회는 그대가 안전하게 미리 하늘 은행에 저축할 수 있는 진주와 같다. 하나님께서는 그대를 시험하시며, 확인하고 계신다. 그분께서는 후하게 그대에게 베푸셨으며, 현재 그것들을 그대가 어떻게 사용하는지 살펴보신다. 그분은 그대가 도움을 필요로 하는 이를 도우려고 하는지 영혼의 가치를 인식하고 그분께서 그대에게 의탁하신 자금으로 그대가 할 수 있는 일을 하고자 하는지 보고자 하신다. 그렇게 활용한 모든 기회는 그대의 하늘 보화를 늘린다. 250 그러나 자아에 대한 사랑 때문에 그대는 하늘의 것을 희생하면서까지도 땅 위의 재물을 더욱 좋아하게 되었다. 그대는 영원히 남을 것보다도 좀과 동록이 부패시켜 버릴 보화를 선택하였다. 부드러운 동정을 발휘하고 다른 이들을 축복하는 것은 그대의 특권이다. 그러나 이 세상 신에 의하여 그대의 눈은 너무 멀어 버렸기 때문에 그대는 이 소중한 보물, 곧 선행을 통해서 받을 수 있는 축복을 구별할 수 없게 되어 버렸다. 영생을 붙잡기 위해서 선행에 부요하며, 나누어 주고 베풀기를 잘하며, 다가오는 때를 위해서 스스로 좋은 터를 닦는 일에 그대는 안목이 없다. 그대는 하늘의 보화를 확보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를 활용하기를 등한히 함으로 그대의 영혼이 위기에 빠지게 하였다 그대는 구두쇠 노릇과 악착 같은 경영을 통해서 진실로 부요해졌는가? 하나님께서 그대를 시험하고 계신다. 그대가 정금처럼 나올 것인지, 혹은 무가치한 찌꺼기가 될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은 그대에게 달렸다. 그대의 은혜의 기간이 오늘 끝이 난다면, 그대의 생애의 기록은 어떻겠는가? 그대가 벌어 놓은 돈은 한 푼이라도 갖고 갈 수 없다. 모든 불의한 행실의 저주가 그대를 뒤따를 것이다. 거래에 있어서의 날카로움이란 것도 하나님께서 그대 앞에 제시하시는 거울을 통해서 볼 것 같으면 결코 자축할 만한 것이 못된다. 탐심은 우상숭배이다.

그대의 유일한 소망은 하나님 앞에서 그대의 마음을 낮추는 것이다 “사람이 만일 온 천하를 얻고도 제 목숨을 잃으면 무엇이 유익하리요? 사람이 무엇을 주고 제 목숨을 바꾸겠느냐”(막 8:36, 37). 내가 그대에게 간청하노니 그대의 위험에 대해 눈을 감지 말라. 영혼의 고차원적인 이익에 대해서, 더욱 나은 생애의 축복스럽고 영광스러운 전망에 대해서 눈먼 자가 되지 말라. 세속적 이익을 추구하느라 근심의 짐을 진 이들은 눈먼 자요, 정신 이상이 된 자이다. 그들은 불멸의 썩지 아니할 보화로부터 이 세상으로 돌아선다. 이 세상의 빤짝이는 금속 조각이 그들의 감각을 사로잡아 영원한 사물을 평가할 수 없다. 그들은 예수께서 순종의 생애를 사는 이들에게 평강과 기쁨과 무한한 축복을 제공하시는 때에 만족 주지 못할 것을 위해 노동하며, 식량이 아닌 것을 위해 그 돈을 허비한다. 땅 위의 모든 보화를 주고서도 이러한 고귀한 선물들을 살 수 없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이 정신이 나가서 하늘의 권유로부터 돌아선다. 251 그리스도께서는 믿음과 사랑의 제단 위에서 당신께 바쳐지는 것을 너무 값비싼 희생으로 여기지 않는 모든 사람들의 이름을 간직하실 것이다. 순종하고, 자기를 희생하고, 충성을 다하는 이들의 이름은 그분의 손바닥에 새겨질 것이다. 그분의 입으로부터 그들은 토해 냄을 당하지 않을 것이며. 오히려 그분의 입술에 올려져서 아버지 앞에서 저들을 위하여 그분은 특별히 간청하실 것이다. 이기적이고 교만한 이들이 잊혀질 때에 저들은 기억될 것이다. 그들의 이름은 불멸할 것이다. 행복을 누리려면, 우리는 다른 이들을 행복하게 해야 한다. 우리의 재물 우리의 재능, 우리의 애정을 감사함으로 그리스도께 바치는 것은 훌륭한 일이다. 그렇게 함으로 이 땅에서는 행복을, 이후로는 불멸의 영광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경성과 수고와 고난의 기나긴 밤은 거의 지나갔다. 그리스도께서 곧 오신다. 준비하라. 하나님의 천사들은 그대 자신과 땅 위의 사물들로부터 그대를 떼어 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들의 수고가 헛되지 않게 하라. 믿음, 살아 있는 믿음이 그대에게 필요하다. 사랑으로 역사하고 영혼을 정결케 하는 믿음이 필요하다. 갈바리와 그 곳에서 인간을 위해서 치러진 장엄하고 무한한 희생을 기억하라. 예수께서 그대가 있는 모습 그대로 그분께 나와서 그분을 그대의 힘과 영원한 친구로 삼으라고 지금 초청하고 계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