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증언 3

본문보기

-편제 21 호 - 교회증언

-1장 -

짐을 진 자들을 위한 호소

9 사랑하는 형제 자매들에게: 이 시간에 나는 오랫동안 등한히해 왔던 의무를 성취해야만 한다고 느낀다.

나의 남편은 위험하고 장기적인 질병에 걸리기 전에는 두 사람이 동시에 할 수 있는 이상의 일을 여러 해 동안 해 왔다. 그는 염려의 압박으로부터 벗어나 정신적·육체적 휴식을 가질 수 있는 시간을 전혀 발견하지 못하였다. 증언들을 통해서 그는 자기가 처한 위험에 대해서 경고를 받았다. 그가 지나칠 정도의 두뇌 노동을 하고 있다는 것이 내게 보여졌다. 나는 여기에 기록해 놓은 증언을 그대로 제시하고자 하는데, 이것은 이미 1855년 8월 26일에 주신 것이다.

“메인 주 파리(Paris, Maine) 에 있는 동안에 내 남편의 건강이 심각한 상태에 빠져 있으며, 그가 지닌 정신적 염려는 그의 힘에 부칠 만큼 과중하다는 것이 내게 보여졌다. 현대 진리가 처음으로 발간되었을 때, 그는 형제들의 격려나 도움을 거의 받지 못하고 큰 힘을 쏟아 수고하였다. 당초부터 그는 자기의 신체적 힘이 감당하기에는 지나치게 부담이 되는 짐을 짊어졌다.

“이러한 부담들을 공정하게 분배했더라면 그토록 지치게 하지 않았을 것이다. 나의 남편이 엄청난 책임을 지고 있었던 반면에 목회직에 있는 그의 형제들 중에는 조금도 책임을 지려고 하지 않는 이들이 있었다. 그런데 부담과 의무를 회피하는 이들은 그의 부담을 인식하지 못했으며, 그들이 당연히 그랬어야 할만큼 하나님의 사업의 발전에 대해서 흥미를 갖고 있지 않았다. 10 나의 남편은 이러한 부족을 느끼고 지나치게 무거워 거의 그를 부숴뜨릴 만큼의 짐을 어깨에 짊어졌다. 이러한 추가적인 노력의 결과로 좀더 많은 영혼들이 구원을 받을 것이지만, 바로 이런 노력때문에 그의 신체는 부담에 눌려 기력을 상실하게 되었다. 그가 크게 염려를 벗어 버려야 한다는 점이 내게 보여진바 되었다. 하나님께서는 그가 그러한 소모적인 노고로부터 해방되어 성경을 연구하고 그의 자녀들과 사귀면서 그들의 지성을 계발시키는 일에 좀더 많은 시간을 내게 되기를 원하고 계신다.

개인적인 시련으로 자신을 궁지에 빠뜨리는 것이 우리의 의무가 아니라는 것을 나는 보았다. 다른 사람의 잘못 때문에 감수해야 하는 그러한 정신적인 수고는 피해야 한다. 나의 남편은 여태까지 해 온 것처럼 온 힘을 쏟아서 계속적으로 수고할 수 있는데, 그렇게 되면 그는 무덤으로 내려가게 될 것이며, 하나님의 사업을 위한 그의 노동력은 상실될 것이다. 그렇지 않다면 아직도 그에게 어느 정도의 기력이 남아 있는 동안인 지금 그를 풀어 줄 수 있을 것인데, 그렇게 되면 그는 좀더 오랫동안 살면서 좀더 효과적으로 수고할 수 있을 것이다.”

1859년에 주신 증언을 여기에 다시 옮겨 본다. “마지막 계시 속에서 주님께서는 내 남편이 성경을 연구하는 일에 좀더 노력을 기울여 말씀과 교훈에, 말하고 기록하는 일 모두에 있어서 좀더 효과적으로 수고할 수 있는 자격을 갖추게 되기를 원하신다는 사실이 내게 보여졌다. 나는 과거에 교회를 올바른 위치에 세우기 위하여 쏟은 많은 염려와 근심을 통해서 우리의 힘을 고갈시켰다는 것을 보았다. 여러 곳에서 교회의 부담을 지는 그러한 소모적인 수고는 요구되지 않는다. 왜냐하면 교회가 스스로의 부담을 져야 하기 때문이다. 우리의 사업은 그들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교훈하고, 그들에게 실천적인 경건의 필요성을 역설하고, 가능한 한 분명하게 진리에 관하여 정확한 입장을 정의하는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큰 회중 가운데서 지극히 중요한 현대 진리의 요점들에 관하여 음성을 높이기를 원하신다. 이것들은 분명하고도 결단력 있게 제시되어야 하며, 또한 충분하게 기록되어야 한다. 그렇게 되면 침묵의 사자들이 그것들을 도처의 백성 앞에 제시할 것이다. 필수적인 사업에 대한 좀더 철저한 헌신이 우리 편에 요구되고 있다. 우리는 하나님의 얼굴의 빛 속에서 살기를 갈망해야 한다. 만일 우리의 마음 속에 교회의 어려움이 자리를 덜 차지하게 된다면, 우리는 성경의 주제들에 대하여 정신을 집중하기가 좀더 자유스러워질 것이다. 11 그리고 성경 진리에 대한 좀더 면밀한 적용을 통해서 마음은 그 통로에 접근하는 데 익숙해질 것이며, 따라서 우리에게 넘겨진 중요한 사업을 감당하기에 좀더 훌륭한 자격을 갖추게 될 것이다.

나는 하나님께서 과거에 우리가 짊어졌던 그 무거운 짐들을 우리에게 지워 주시지 않았다는 것을 보았다. 교회에게 그들 스스로 일해야 할 필요성을 말해 주고 그것을 보여 주는 것은 우리의 의무이다. 그들은 너무 많이 끌려다녔다. 우리 스스로 무거운 짐을 지고 곤란스러운 수고 가운데 빠지지 말아야 할 이유는 주님께서 우리가 행해야 할 다른 성격의 사업을 갖고 계시기 때문이다. 그분께서는 우리가 우리의 육체적·지적 힘을 고갈시키기를 원하지 않으시고, 그것들을 잘 보존하여 특별한 경우에 실제로 도움이 요구될 때 우리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게 하기를 원하신다.

나는 중요한 움직임이 있을 것을 보았는데, 그 때에 우리가 앞장서서 영향력을 발해야 될 것이다. 유력자들이 일어나고 교회 안에 이따금 오류가 침투해 올 것인데, 그 때에 우리의 영향력이 요구될 것이다. 그러나 이전의 수고로 고갈되어 버린다면,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탁월한 역할을 하도록 맡겨 주신 그 중대한 기회를 위해서 필요한 침착한 판단과 분별력과 자제력을 우리는 소유하지 못하게 될 것이다.

사단은 흑암과 불신을 헤치고 나가는 일에 거의 두 배나 되는 수고를 교회가 우리에게 강요하도록 함으로 우리의 노력을 망쳐 왔다. 교회 안에 질서를 잡으려는 이러한 노력들 때문에 우리의 기력은 고갈되었고, 피로와 쇠약이 뒤따르게 되었다. 나는 우리에게 해야 할 일이 있음을 보았지만, 영혼의 대적은 우리가 시도하는 모든 노력을 저항할 것이다. 백성들은 타락 상태에 빠질 것이며, 그 때문에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축복하실 수 없으며, 이것이 낙망시킬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좌절하지 말아야 한다. 우리는 빛을 전하는 일에 자신의 의무를 다하고, 책임을 백성들에게 맡겨야 한다.”

여기에 1863년 6월 6일에 기록된 또 다른 증언을 옮겨 본다. “나는 우리의 증언이 교회 안에서 여전히 필요하고, 우리가 환난과 염려에서 벗어나고자 노력해야 하며, 헌신적인 마음 상태를 간직해야 한다는 사실을 보았다. 12 사무실에 있는 이들은 자신의 두뇌에 좀더 많은 부담을 지워야 할 의무가 있으며, 내 남편은 부담을 덜 져야 할 의무가 있다. 그는 마음을 혼란시키고 약화시키며 연구나 저술에 적합하지 않게 하는 수많은 일로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다. 그리하여 마땅한 만큼 리뷰 지를 통해서 그가 빛을 발하지 못하고 있다.

내 남편의 마음은 번잡하게 되거나 지나친 부담을 지지 말아야 한다. 그의 마음은 휴식을 얻어야 하며, 글쓰는 일과 다른 사람들이 할 수 없는 일들을 돌보도록 하기 위하여 그를 자유롭게 해야 한다. 사무실에서 일하고 있는 이들이 만일 하나님께 자기 자신을 헌신하고 사업에 깊은 흥미를 느낀다면 저들은 그에게서 근심의 큰 짐을 덜어 줄 수 있다. 이기적인 감정은 사무실에서 일하는 이들 중에 전혀 존재하지 말아야 한다. 그들이 종사하고 있는 일은 하나님의 사업이며 이 분야의 하나님의 사업을 수행할 때 그들이 갖고 있는 동기와 태도에 대해서 책임을 져야한다. 그들은 지성을 훈련해야 할 의무가 있다. 많은 사람들이 잊어버리는 일에는 어떤 비난도 따를 수 없다고 생각한다. 이것은 큰 실수이다. 잊는 것은 죄이다. 이것 때문에 수많은 큰 실수가 일어나고 엄청난 무질서와 잘못이 범해진다. 해야만 할 일에 대해서는 잊지 말아야 한다. 지성은 부담을 져야만 한다. 기억할 수 있을 때까지 훈련을 받아야 한다.

내 남편은 많은 책임을 짊어졌으며, 다른 사람들이 할 수 있었던 일까지도 행해 왔다. 왜냐하면 부주의하게 행함으로 쉽게 만회할 수 없는 실수를 저지름으로 손해를 끼칠까 봐 그들에게 일을 맡기는 것을 두려워했기 때문이다. 이것은 그의 마음에 큰 부담이 되어 왔다. 사무실에서 일하는 이들은 배워야 한다. 그들은 연구하고, 실천하고, 그들 자신의 두뇌를 사용해야 한다. 왜냐하면 그들은 이 방면의 일만 책임지고 있지만, 내 남편은 사업의 많은 분야를 책임지고 있기 때문이다. 만일 어떤 직원이 과오를 범한다면, 그는 자기 지갑에서 손해를 벌충하여야 할 것으로 느껴야 하며, 그의 부주의함 때문에 사무실이 손해를 당하도록 내버려두지 말아야 한다. 그는 책임지는 것을 그만 두지 말 것이며 앞의 실수를 반복하지 말고 다시 시도해야 한다. 이렇게 함으로 그는 하나님의 말씀이 언제나 요구하고 있는 그 책임을 질 줄 알게 될 것이며 자기의 의무를 다할 수 있게 될 것이다.

13 “내 남편은 자기의 판단에 따라 건강을 보존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는 일들을 할 만한 시간을 얻어야 한다. 그는 자기에게 지워져 있는 부담과 의무들을 벗어버리고 사무실을 떠나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는데, 그렇게 하지 않는다면 그의 정신은 녹초가 되어 버릴 것이다. 주님께서 그 지위에서 풀어 주신다면, 그는 주님께서 그에게 짐을 지워 주셨을 때 그랬던 것처럼 명백하게 풀려난 증거를 보이게 될 것임을 나는 보게 되었다. 그러나 그는 지나치게 많은 짐을 지고 있으며, 사무실에서 함께 일하는 이들과 또한 그를 돕는 형제들은 그가 짐을 지는 것을 너무 쉽게 원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그들은 부담을 지는 것을 꺼려하고 있으며, 그에 대해 불평을 토하는 이들과 동화되어 비난 아래에서 그가 굴복할 때 혼자 서 있도록 내버려 둔다. 만일 그들이 자기 몫만큼의 짐을 부담했더라면, 내 남편은 풀려 났을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지금 당신이 우리에게 주신 건강에 대해 우리가 특별한 관심을 기울이기를 요구하고 계신 것을 나는 보았다. 왜냐하면 우리의 사업이 아직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우리의 증거는 계속해서 전해져야 하며, 영향력을 발휘하게 될 것이다. 우리는 우리의 수고가 필요할 때 하나님의 사업에 힘을 기울일 수 있도록 우리의 힘을 보존해야 한다. 다른 사람들이 짊어질 수 있을 뿐 아니라 마땅히 짊어져야 할 짐을 스스로 짊어지지 않도록 우리는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우리는 즐거움과 희망과 평화가 넘치는 마음가짐을 장려해야 한다. 왜냐하면 우리의 건강은 우리가 그렇게 하는 것에 달려 있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행하도록 맡기신 사업 때문에 과로의 결과로부터 회복하기 위해 스스로의 건강을 돌보는 일이 방해를 받지는 않을 것이다. 우리가 건강하면 건강할수록 우리의 수고도 더욱 완전해 질 것이다. 우리가 힘에 부치도록 일해서 탈진될 때, 우리는 감기에 걸리기 쉬우며, 그러한 때 위험한 질병으로 악화될 위험이 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스스로를 보살피는 책임을 주셨음에도 불구하고, 그 책임을 하나님께 떠넘겨서는 안 된다.”

1869년 10월 25일, 뉴욕의 아담스 센터에 있는 동안에 내게 보여진 것은 우리들 중 어떤 목사들이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주신 책임을 짊어지는 데 실패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결핍 때문에 짐을 지고 있는 이들이 여분의 짐을 지게 되는데, 특별히 내 남편에게 그 짐이 돌아온다. 어떤 목사들은 하나님의 일과 사업을 위해서 이사를 하여 무엇인가를 감행해야 하는데 그러지를 못한다. 14 중요한 결정들이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나 죽을 수밖에 없는 인간은 시초부터 종말을 볼 수 없기 때문에 하나님의 섭리의 이끄심을 따라 전진해 나아가는 일에 대해 주춤거리는 사람들이 더러 있다. 누군가가 전진해야 한다. 누군가가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중에 그분께 결과를 맡기고 감행해야 한다. 이런 일을 꺼리고 있는 목사들은 많은 것을 잃고 있다. 어떠한 위급 상황에서도 신뢰할 수 있는 강하고 능력 있는 인물로 만들기 위해서 하나님께서 계획하신 체험을 얻는 일에 그들은 실패하고 있다.

A 형제여, 그대는 위험을 무릅쓰는 일을 주저하고 있다. 앞길이 완전히 분명하게 보이지 않는 한, 그대는 감행하려고 하지 않는다. 그러나 누군가가 바로 이 일을 해야 한다. 누군가가 믿음으로 행해야 하며 그렇게 하지 않으면 전진이란 전혀 있을 수 없고, 아무 일도 성취되지 않을 것이다. 실수하지 않을까, 길을 잘못 들지 않을까, 비판받지 않을까 하는 염려에 그대는 묶여 있다. 그대는 과거에 저지른 실수를 책임을 질 수 없는 구실로 삼고 있다. 그러나 그대는 결과를 하나님께 맡기고 최선의 판단에 따라 행동해야 한다. 누군가가 이것을 해야 하며, 누구에게든지 이것은 시험대이다. 한 사람이 이 모든 책임을 져서는 안 되고, 많은 숙고와 열렬한 기도를 통해 균등하게 분배되어야 한다.

내 남편이 고난을 겪고 있을 때, 주님께서는 당신의 백성들을 시험하여 그들의 마음 속에 무엇이 자리잡고 있는지를 드러내셨다. 이렇게 하심으로 그분은 하나님의 성령과 일치되지 않고 있는 요소 중 아직 그들에게서 발견되지 않은 것을 그들에게 보여 주셨다. 우리가 처해 있었던 어려운 상황은 다른 것으로는 결코 드러날 수 없었던 것들을 우리 형제들에게서 드러내 주었다. 주님은 당신의 백성에게 인간의 지혜는 미련하고, 그들이 하나님을 굳건히 신뢰하고 의지하지 않는 한 그들의 계획과 계산은 실패임이 드러날 것이라는 것을 증명하셨다. 우리는 이 모든것들로부터 배워야 한다. 만일 잘못을 범하게 되면 그것들은 움츠러들게 하는 것이 아니라 부담과 책임에 대해 가르치는 것이 되어야 한다. 많은 것이 걸려 있는 문제에 대해서, 고려하고 해결해야 할 지극히 중대한 결과를 지닌 문제에 대해서, 하나님의 종들은 개인적으로 책임을 져야 한다. 15 그들은 부담을 회피하면서 하나님의 뜻을 행할 수 없다. 어떤 목사들은 교회를 세우는 데 필요한 자질이 부족하며, 하나님의 일에 닳도록 헌신하기를 꺼려한다. 그들은 집중적인 흥미와 줄어들 줄 모르는 열성과 지칠 줄 모르는 인내를 갖고 전적으로 사업에 투신하는 성격을 소유하고 있지 않다. 이러한 자질들이 활발하게 발휘된다면, 교회는 질서를 갖출 것이며, 내 남편의 수고는 그렇게 무겁지 않을 것이다. 모든 목사들은 모든 이들의 수고가 심판 때에 조사를 받아야 하며, 각 사람이 그의 일한대로 상급을 받게 될 것임을 자주 잊고 지낸다.

A 형제여, 그대는 건강 기관과 관련된 책임을 지고 있다.* 그대는 궁리하고 심사 숙고해야 한다. 때때로 그대가 독서로 보내는 시간이야말로 기관과 사무실에 질서를 잡기 위해서 행해야 할 것에 대해 숙고하고 연구할 수 있는 최적의 시간이다. 내 남편은 이러한 부담들을 지고 있는데 그것은 누군가에 의해서 이러한 기관들의 사업이 이루어져야 될 것을 느끼고 있기 때문이다. 다른 사람들이 앞장서서 시작하지 않을 때. 그가 그 공백 속으로 뛰어들어 부족을 채운다.

하나님께서는 내 남편에게 그 힘을 아껴야 될 것에 대해 주의와 경고를 주셨다. 내게 보여 주신 사실은 주님께서 그를 일으키셨다는 것과 자비의 기적을 통해 그가 살고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한때 그랬던 것처럼 또다시 그가 짐을 도맡아 지기 위해서가 아니라, 사업의 전반적 유익을 추진하는 일과 주님께서 내게 주신 사업, 내게 지워 주신 부담과 관련해서 그의 체험으로부터 하나님의 백성이 유익을 얻게 하려 함이다.

A 형제여, 그대는 주의성을 크게 발휘해야 하는데, 특별히 배틀크릭에서 그러하다. 방문할 때에 그대는 가장 중요한 주제들에 관해서 대화를 나누어야 한다. 모본으로 가르침을 뒷받침하도록 주의를 기울이라. 이것은 중요한 지주(支柱)이며 수고가 필요하다. 그대가 여기에 있는 동안에 행해져야 할 문제들에 대해서, 엄숙한 반성과 조심스러운 관찰과 매우 열렬하고 충성스러운 기도가 요구되는 문제들에 대해서 숙고하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 그대는 사업에 관련된 일들에 대해서, 건강 기관과 출판소의 사업에 대해서 내 남편이 느끼는 것처럼 큰 흥미를 느껴야 한다. 그대는 사업을 그대 자신의 것으로 느껴야 한다. 16 그대는 하나님께서 내 남편에게 특별히 맡기신 일을 행할 수 없고 그도 마찬가지로 하나님께서 그대가 행하도록 특별히 맡기신 일을 행할 수 없다. 그러나 서로 조화된 노력을 통해 연합할 때, 그대는 그대의 사무실에서, 내 남편은 그의 사무실에서 수고할 때, 두 사람은 함께 많은 것을 성취할 수 있다.

우리의 공동적 관심사인 사업은 크지만 자원하여 짐을 지는 능력 있는 일꾼은 진정으로 소수에 불과하다. 그대가 전진하고 하나님을 고대하기를 원한다면, 하나님께서 힘을 주실 것이다. 우리가 일할 수 있는 재능과 힘이 미치는 대로 그분의 영광을 위해 모든 것을 다할 때, 그분은 내 남편과 나에게 힘을 주셔서 연합해서 일할 수 있게 하실 것이다. 그대는 하나님께서 그대에게 주신 재능을 따라서 그 은사를 활용하기에 좀더 좋은 기회를 얻을 수 있는 곳에 있어야 한다. 그대는 모든 짐을 하나님께 맡기고, 그분께 그대를 가르치시고, 인도하시고, 감동시키실 수 있는 기회를 드려야 한다. 그대는 하나님의 사업에 관해 깊은 관심을 느끼고 있으며 그분께 빛과 지도를 구해야 한다. 그분은 그대에게 빛을 주실 것이다. 그러나 그리스도의 대사로서 그대는 충성을 다하고, 온유와 사랑으로 잘못을 바로잡아야 한다. 그 때에 그대의 노력은 유용하게 될 것이다.

내 남편이 병약함으로부터 회복된 이래로 우리는 열심히 일해 왔다. 우리는 우리 자신의 안일이나 쾌락을 생각해 본 적이 없다. 우리는 힘에 부치도록 여행을 하며 장막회에서 일을 했기 때문에 휴식의 유익을 얻지 못하여 나약해지고 말았다. 1870년, 한 해 동안에 우리는 열두 곳의 장막회에 참석하였다. 이러한 집회 대부분은 거의 전적으로 우리에게 짐을 지워 주었다. 우리는 미네소타에서 메인으로, 미주리에서 캔사스로 여행을 했다.

내 남편과 나는 힘을 합쳐 건강 개혁자*지를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여 우리 백성뿐 아니라 모든 계층의 사람에게 바람직한 흥미있고 유익한 잡지가 되게 했다. 이것은 그에게 심각한 부담이 되었다. 그는 또한 리뷰 지와 교사 지도 매우 크게 향상시켰다. 17 그는 세 사람 몫을 감당했다. 출판에 관한 이 모든 일을 그가 짊어지고 있던 반면에, 건강 기관과 출판소의 영업 부서에서는 재정적 혼란에서 벗어나고자 두 명의 일꾼을 요구했다.

사무실과 기관의 사업을 위임받은 불성실한 사람들은 이기심과 헌신의 부족을 통해 일을 최악의 상태에 빠뜨렸다. 미결된 사무들이 손길을 기다리고 있었다. 내 남편은 그 공백에 뛰어들어 온 정력을 다해 일했다. 그는 닳고 있었다. 우리는 그가 위험 상태에 빠졌음을 볼 수 있었다. 그러나 사무실의 일을 중단시키지 않고서도 그를 쉬게 할 수 있는 방도를 찾을 수 없었다. 거의 매일마다 사업을 책임진 이들의 불충성 때문에 새로운 근심과 곤란한 문제들이 벌어졌다. 그의 머리는 극도의 부담을 지게 되었다. 그러나 최악의 걱정거리들은 지금 지나갔으며 사업은 번영을 향해 움직이고 있다.

대총회에서 내 남편은 지워진 짐을 벗겨 주기를 간청했다. 그러나 간청에도 불구하고 부담과 책임을 지고자 하는 인물들이 배틀크릭에 남아야 한다는 격려와 함께 리뷰 지와 개혁자 지를 편집하는 부담이 그에게 지워졌다. 그러나 사무실에서 재정을 다루는 일로부터 그를 해방시켜주기 위한 도움은 아직까지도 전혀 이르러 오지 않았다.

내 남편은 급속도로 약해지고 있다. 우리는 서부의 장막회 네 곳을 참석했으며, 우리 형제들은 동부 집회에도 참석해 주기를 강권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는 부담을 추가할 엄두가 나지 않는다. 1871년 7월, 서부장막회에서 일하고 돌아와 보니 내 남편의 부재중에 엄청난 분량의 사업이 쌓여진 채로 있었다. 우리는 아직도 쉴 틈을 전혀 얻지 못하고 있다. 내 남편은 짊어지고 있는 일들로부터 벗어나야 한다. 너무 많은 사람들이 자기 자신의 두뇌 대신에 그의 두뇌를 사용하고 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시기를 원하시는 빛에 비추어 그대들에게 간청하노니 내 형제들이여, 내 남편을 풀어 놓으라. 18 나는 그가 해 왔던 것처럼 계속해서 수고함으로 얻게 될 결과를 맞이할 자신이 없다. 그는 여러 해 동안 정성스럽게 이기심 없이 그대를 위해 봉사했으며 결국 무거운 짐 아래에 쓰러지고 말았다. 그러자 그가 신뢰했던 그의 형제들은 그를 떠나 버렸다. 그들은 그를 내 손안에 떨어뜨려 놓고 곁을 떠나 버렸다. 거의 2년간 나는 그의 간호사요, 보호자요, 의사 노릇을 했다. 나는 또 다시 이런 체험을 통과하기를 원하지 않는다. 형제들이여, 우리에게서 짐을 거두어들여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힘을 보존하여 그분의 능력으로 수고하는 노력들을 통해 사업에 큰 유익을 끼칠 수 있도록 하지 않겠는가? 그렇지 않다면, 그대는 우리가 무능력자가 되어 사업에 무익한 존재가 되도록 하겠는가?

다음의 호소는 1871년8월, 뉴햄프셔 장막회에서 읽은 것이다.

1870년 가을, 우리가 캔사스에서 돌아왔을 때, B 형제는 집에서 열병을 앓고 있었다. 바로 이 때 반호른 자매는 갑작스런 모친의 별세로 인해 열병을 얻어 사무실에 결근하였다. 스미스 형제도 열병으로부터 회복하느라 뉴욕의 로체스터에 가 있었기 때문에 결근중이었다. 사무실에는 마치지 못한 일이 산적해 있었지만 B 형제는 사사로운 쾌락을 만족시키기 위해 직무에서 떠났다. 그가 보여준 이런 사실은 그 사람의 전형적인 모습이다. 신성한 의무를 그는 가볍게 여겼다.

그가 그런 식으로 행동하는 것은 자기에 대한 신뢰심을 저버리는 크나큰 배신 행위였다. 우리의 모본이신 그리스도의 생애는 이것과 얼마나 두드러지게 대조되는가! 그는 여호와의 아들이요 우리 구원의 주님이셨다. 그는 우리를 위해 수고하시고 고초를 겪으셨다. 그분은 자기를 부인하셨고 온 생애는 끊임없이 수고와 궁핍으로 이어졌다. 만일 그분께서 그렇게 하기로 선택만 했더라면 안락하고 풍족하게, 또한 세상이 줄 수 있는 모든 즐거움을 누리면서 당신께서 친히 창조하신 세상에서 일생을 보내실 수 있었다. 그러나 그분은 자기 자신의 편의를 추구하지 않으셨다. 그분은 자기를 만족시키기 위해서가 아니라 다른 사람들에게 선을 행하고 축복을 베풀기 위해 사셨다.

B 형제는 열병을 앓고 있었다. 그의 병세는 심각하였다. 하나님의 사업을 위해 공정하게 말하자면, 그의 질병은 사무실의 유익을 위해 지칠 줄 모르고 헌신한 결과로 생긴 질병이 아니다. 19 사사로운 쾌락을 위해 무모하게 시카고로 여행한 결과로 오랫동안 질질끄는 고통스러운 병에 걸렸다. 사무실의 중요 직책의 사람들이 그토록 많이 결근하고 있을 때 일터를 떠났으므로 하나님께서는 그를 붙들어주지 않으셨다. 단 한 시간도 비우지 말았어야 할 바로 그 때, 그는 자기의 직무를 저버렸으며, 하나님께서는 그를 붙들어주지 않으셨다.

우리에게는 그토록 필요한 데도 휴식할 틈이 전혀 없었다. 리뷰, 개혁자, 교사 지를 편집해야만 했다. 우리가 검토할 때까지 수많은 편지들이 도외시되어 왔다. 사무실의 일들은 서글픈 상태에 놓여 있었다. 모든 일은 질서가 잡혀져야 했다. 내 남편은 일을 시작했고, 나도 그를 도와서 할 수 있는 것들을 했다. 그러나 그것은 조금밖에 되지 않았다. 그는 곤경에 처한 사업적인 일들을 바로잡고 우리의 정기 간행물들의 상태를 향상시키기 위해서 쉬지 않고 일했다. 그는 자기를 돕는 다른 어떤 형제들의 도움도 의지할 수 없었다. 그의 머리와 가슴과 손은 일로 가득 차 있었다. 그는 A 형제와 C 형제로부터 격려를 받지 못했는데, 그 때 그들은 그가 홀로 배틀크릭의 짐을 지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그들은 그의 손을 붙들어 주지 않았다. 그들은 아주 절망적인 태도로 그들의 건강이 형편없다는 것을 쓰고, 그토록 탈진된 상태에서는 자기들에게 어떤 일이라도 수행하기를 기대할 수 없다고 했다. 그쪽 방면으로는 어떤 도움도 기대할 수 없음을 내 남편은 깨달았다. 여름 내내 이중적인 수고에도 불구하고, 그는 쉴 수가 없었다. 또한 약한 데도 불구하고 그는 고삐를 늦추지 않고 다른 사람들이 등한히했던 일을 했다.

개혁자 지는 거의 폐간되려는 증이었다. B 형제는 트랄 박사(Dr.Trall) 의 극단적인 입장을 밀고 나갔다. 이것 때문에 그 의사는 우유, 설탕, 소금을 제하는 일에 다른 어떤 길에서보다도 개혁자에서 좀더 강경한 방향으로 선회했다. 이러한 것들을 전적으로 끊어야 한다는 입장은 나름대로 옳을지 모르나, 이 점을 전반적으로 밀고 나갈 만한 시기가 오지 않았다. 나름대로의 입장에 따라 우유와 버터와 설탕을 전적으로 사용하지 말 것을 옹호하는 이들은 이런 것들을 사용하지 않는 나름대로의 식탁을 마련해야 한다. 20 B 형제는 소금과 우유와 설탕의 해로운 영향력들에 관한 트랄 박사의 주장에 대해 개혁자에서 옹호하는 편에 서있음에도 불구하고 그가 가르치는 것들을 실천하지 않았다. 그의 식탁에서는 이것들이 날마다 사용되고 있었다.

우리의 수많은 백성들은 개혁자에 대해 흥미를 잃고 말았으며 “내게 개혁자를 보내지 마시오” 라는 절망적인 요청이 담긴 편지들을 날마다 받게 되었다. 과일이 별로 없는 새로운 지역인 서부에서 질문이 담긴 편지들이 들어왔다. “배틀크릭에서는 건강 개혁자 구독자들이 어떻게 살고 있습니까? 그들은 전적으로 소금을 제하고 지내고 있습니까? 만일 그렇다면 우리는 지금 건강 개혁을 실행할 수 없습니다. 우리는 과일을 거의 구할 수 없으며, 고기, 차, 커피, 담배를 버렸습니다. 그렇지만 우리에게는 생명을 유지시켜 줄 어떤 것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서부에서 얼마동안 지냈으므로 과일의 부족을 알고 있다. 우리는 안식일을 준수하는 재림교인 집단과 조화를 이루기 위해 양심적으로 노력을 아끼지 않는 우리 형제들에 대하여 동정을 느낀다. 그들은 절망했으며, 어떤 이들은 배틀크릭에 있는 이들이 급진적이고 광신적일까봐 두려워하면서 건강 개혁으로부터 물러났다. 우리는 서부 어느 곳에서도 건강 개혁자 구독자를 확보할 만큼의 흥미를 일으킬 수 없었다. 우리는 개혁자의 집필자들이 백성들을 뒤로 내버려둔 채 떠나 버렸음을 알았다. 만일 진정한 개혁자인 양심적인 그리스도인들 조차도 우리의 입장을 받아들일 수 없다면, 오직 건강적 측면에서만 접촉할 수 있는 계층의 사람들이 유익을 받을 것으로 어떻게 기대할 수 있겠는가?

우리가 옹호하는 진리들에 대하여 양심적으로, 지성적으로 확신하고 있는 이들과 동행할 수 있는 이상으로 신속히 움직여서는 안 된다. 우리는 처해 있는 곳에서 백성들을 만나야 한다. 우리 중에 어떤 이들은 현재 우리 수준의 건강 개혁에 도달하기까지 많은 햇수가 걸렸다. 식생활의 개혁을 일으키는 것은 더딘 작업이다. 우리는 강력한 식욕과 직면해야 한다. 왜냐하면 세상은 과식 속에 빠져 버렸기 때문이다. 우리가 현단계의 개혁까지 도달하는 데 필요로 했던 만큼의 시간을 백성들에게 허용하려 든다면, 우리는 그들에 대해 매우 큰 인내심을 발휘해야 할 것이며, 우리가 그랬던 것처럼 그들도 한 단계씩 전진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21 그리하여 건강 개혁의 토대 위에 그들이 굳건히 서게 될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온 길을 다시 되돌아가는 일이 없도록 하기 위해서 지나치게 빨리 전진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개혁에 있어서는 목표보다 한걸음 뒤처지는 것이 그보다 한 걸음 앞서는 것보다 낫다. 만일 결과적으로 잘못이 있다면, 그것은 바로 백성들 편에 있어야 한다.

무엇보다도 우리는 우리의 가정과 식탁에서 실제적으로 시험해 보지 않은 입장들을 우리의 펜으로 옹호해서는 안 된다. 이것은 위장이며, 일종의 위선이다. 미시간에서 우리는 과일이 부족한 극 서부나 극 동부에 있는 많은 다른 사람들보다도 소금과 설탕과 우유가 없이 잘 지낼 수 있다. 그러나 배틀크릭에서 이런 것들을 식탁 위에 차려 놓지 않는 가정은 극소수이다. 우리는 이런 것들을 많이 쓰는 것은 건강에 해롭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많은 경우에 그것들을 전혀 사용하지 않는다면, 훨씬 좋은 건강 상태를 즐기게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현재로서는 우리가 이것들을 부담해서는 안 된다. 백성들은 매우 뒤처져 있기 때문에 해로운 탐닉과 자극적인 마약에 대해 우리가 다루는 정도만 감당할 수 있다. 우리는 담배, 주정 음료, 코담배, 차, 커피, 살코기, 버터, 양념, 진한 케이크, 민스파이, 다량의 소금, 그리고 식품으로 사용되는 모든 자극적인 물질들에 대해 적극적으로 반대하는 증언을 하고 있다.

건강 개혁에 관해 깨우침을 받지 못한 이들에게 가서 처음부터 우리의 강한 주장을 제시한다면, 그들이 포기해야 할 것이 얼마나 많은지를 보고 좌절해 버린 나머지 개혁을 위해 전혀 노력을 기울이지 않게 될 위험이 있다. 우리는 우리가 파 놓은 구덩이를 기억하고 인내하며 서서히 백성들을 인도해야 한다.

성화되지 않은 재능

22 내게 보여진 바로는 B 형제에게 성품상의 심각한 결함이 있어서 중대한 책임이 걸려 있는 하나님의 사업에 긴밀히 연결될 자격이 없다. 그는 정신적 능력은 충분히 갖고 있지만, 마음과 애정이 하나님께 성별되지 않았다. 그러므로 배틀크릭 사무소에서 진리를 출판하는 것과 같은 중요한 일에 자격을 갖춘 사람으로 신임할 수 없다. 이 사업에서 벌어지는 실수나 직무 태만은 하나님의 사업에 큰 영향을 끼친다. B 형제는 자신의 실패를 깨닫지 못했기 때문에 개혁하지도 않는다.

바로 작은 일들에 의해 우리 성품이 순수한 습관들로 꼴 지워진다. 내 형제인 그대는 일상 생활의 사소한 사건들이 갖는 중요성들을 낮게 평가하였다. 이것은 큰 실수이다. 우리가 해야 할 것 중에 정말로 작은 일이란 전혀 없다. 모든 행동은 옳은 편으로든지 그릇된 편으로든지 평가를 받고 있다. 오직 평범한 생활 속의 작은 거래들을 통해 원칙을 실천하는 것에 의해서 우리는 시험을 받고 우리의 성품이 형성된다. 생애의 다양한 환경 속에서 우리는 시험과 인정을 받으며, 그에 의해 우리가 견뎌야 할 좀더 크고 중요한 시험들을 대비할 수 있는 능력을 얻게 됨으로 더욱 중요한 지위에 앉을만한 자격을 갖추게 된다. 날마다의 시험을 통해서 마음은 성실한 습관에 길들여지고, 성향과 쾌락을 추구하기보다는 올바른 요구와 의무에 대해 깨달아야 한다. 이렇게 단련된 마음은 마치 바람에 흔들리는 갈대처럼 옳고 그른 것 사이에서 요동하지 않고, 도리어 그 앞에 어떤 일이 벌어질 때 즉시 그 속에 내재된 원칙을 분별하고 그 일에 대해 길게 토의하는 일이 없이 본능적으로 올바른 길을 선택한다. 그들은 성실하고 진실된 습관으로 스스로를 연마했기 때문에 충성스럽다. 지극히 작은 일에도 성실했기 때문에 그들은 능력을 얻었으며, 더욱 큰 일에 층성을 다하는 것도 쉬운 일이 된다.

23 B 형제가 받은 교육은 극심한 반대 속에서도 바위처럼 원칙에 굳건하며, 도덕적 품성에 진실되며, 인간의 찬양이나 비난이나 보상에 의해 요동하지 않으며, 양심을 거스르기보다는 죽음을 선택함으로 진리를 수호하는 편에 하나님의 능력을 힘입어 홀로 설 수 있도록 높은 도덕적 자질들을 강화하는 교육이 아니었다. 세상을 시험하게 될 엄숙하고 신성한 진리들이 쏟아져 나오는 출판소에 이러한 순수성이 요구되고 있다.

하나님의 사업은 그 반포하는 일에 탁월한 도덕적 능력을 지닌 인물들이 참여하기를 요구하고 있다. 거룩한 열성으로 분발하는 심령을 가진 인물들, 쉽게 요동하지 않는 강력한 목적을 가진 인물들, 모든 이기적인 이익을 내버리고 십자가와 면류관을 위해 모든 것을 바칠 줄 아는 인물들이 필요하다. 현대 진리의 사업은 의와 의무감에 충성된 사람, 굳건한 도덕적 순수성을 가진 사람, 하나님의 섭리가 열리는 대로 활동력을 발휘하는 사람에게는 고난의 길이다. 이러한 자질들은 하나님의 사업과 일에 투자한 헤아릴 수 없는 재물보다도 훨씬 가치가 있다. 활동력, 도덕적 순수성, 의에 대한 강력한 목적은 아무리 많은 금으로도 대체할 수 없는 자질들이다. 이런 자질을 갖춘 인물들은 어디에서든지 영향력을 발휘할 것이다. 그들의 삶은 우렁찬 웅변보다도 훨씬 힘이 있다. 하나님께서는 마음과 정신과 도덕적 순수성을 갖춘 인물들을 부르시며, 그들을 당신의 진리의 보고로 삼아 일상 생활 속에서 그 신성한 원칙들을 올바로 나타내게 하실 것이다.

어떤 면에서 B 형제는 극소수의 사람만이 갖고 있는 재능을 갖고 있다. 만일 그의 마음이 사업에 성별되었더라면, 그는 하나님의 가납하심과 더불어 사무실의 중요 지위에 앉을 수 있었다. 사무실에서나 그 어떤 곳의 하나님의 일에 있어서 마땅한 만큼 영향력을 끼치려면, 그에게는 회심과 스스로를 낮추는 일이 필요하며, 순수하고 마음을 다 바치는 신앙심을 추구해야 한다. 그의 영향력은 사무실에 관련된 모든 사람들 특별히 청년들에게 해를 끼쳐 왔다. 감독의 지위 때문에 그는 영향력을 갖게 되었다. 그는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중에 양심적으로 행동하지 않았다. 그는 사람들을 편애하였다. 그는 충성심과 재능을 겸비하여 특별히 격려를 받을 만한 사람들을 등한히 하였고, 특별히 관심을 보였어야 할 인물들에게 고통과 염려를 안겨 주었다. 24 다른 사람들에게 불이익을 주면서까지 한두 사람에게 애정을 쏟는 사람은 단 하루도 사무실에서 지위를 차지해서는 안 된다. 양심적이며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인물, 곧 하나님께서 보실 때에 훨씬 더 가치가 나가는 인물들을 무시하고 기호를 만족시키는 특별한 이들을 편애하는 이런 성화되지 않은 짓은 하나님을 거스리는 행동이다. 하나님께서 값어치를 매기시는 대로 우리도 값어치를 매겨야 한다. 온유하고 조용한 심령의 보석을 그분께서는 외형적인 아름다움, 외적인 치장, 재물이나 세속적 명예보다도 더 높이 평가하신다.

그리스도를 진실되게 따르는 이들은 사업과 신앙 생활에서 의무에 대해 양심적 태도를 유지하는 이들로 더불어 교제할 수 있는 특권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심각한 품성적 결함을 지니고 있을 뿐 아니라 전반적인 모본을 따르기에는 안전하지 못한 인물들과 긴밀한 우정을 맺기로 선택하지 않을 것이다. 균형진 품성을 갖추고 성품상의 결함을 다스리며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처럼 보이는 사람들이 영성과 헌신이 부족한 이들에게 끼치는 것보다도 원칙과 헌신이 결여된 이들은 훨씬 강력한 영향력을 자기와 절친한 친구들에게 끼쳐 그 마음을 꼴 짓는다.

성화되지 않는 한, B 형제의 영향력은 그의 모본을 따르는 이들의 영혼을 위태롭게 한다. 그의 재치와 독창성은 칭송을 받고 있으며, 그것때문에 그와 연결된 이들은 그에게 있지도 않는 자질들에 대해서도 그를 신임한다. 사무실에서 그는 한시도 가만있지를 못했다. 이것이 그 한 사람에게만 국한된 일이라면, 별로 큰 문제가 되지 않았을 것이다. 그러나 감독이라는 직위 때문에 그는 영향력을 끼쳤다. 사무실에 있는 이들에게, 특별히 일을 익히는 이들에게 그는 신중하고 양심적인 모본을 보여주지 못했다. 만일 B 형제가 독창적인 재능과 더불어서 높은 도덕적 책임감을 소유했더라면, 그의 봉사는 사무실에 매우 값진 것이 되었을 것이다. 그가 어떤 일이 있어도 곧바른 의무의 길을 떠나지 않을 만한 원칙을 갖추었더라면, 어떤 유혹으로도 그릇된 행동을 택하도록 그를 설복시킬 수 없었더라면, 그의 영향력에 따라 다른 이들도 꼴 지워졌을 것이다. 그러나 쾌락에 대한 갈망 때문에 그는 책임을 지고 있는 위치에서 벗어났다. 25 만일 그가 하나님의 능력 안에 굳건히 섰더라면, 비난이나 아첨에 흔들리지 않고 원칙에 충실하며, 자기가 확신하는 진리와 정의에 충성을 다했더라면, 그는 우수한 인물이 되었을 것이며 도처에서 지배적인 영향력을 끼치게 되었을 것이다. B 형제에게는 검소와 절약이 부족하다. 그는 하나님의 섭리가 열릴 때 적응하여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재치가 부족하다. 그는 인간적 칭찬을 사랑한다. 그는 환경에 휩쓸리며 유혹에 넘어가기 때문에 그의 순수성을 의지할 수 없다.

B 형제의 신앙적 체험은 건전하지 못했다. 그는 원칙에서 벗어나 충동적으로 행동했다. 그는 하나님과 마음이 맞지 않으며, 하나님께 대한 두려움과 그분의 영광은 안중에 없다. 그는 평범한 사업에 관여하고 있는 사람과 매우 흡사하게 행동했다. 그는 자신이 참여하고 있는 사업의 신성성에 대해 거의 의식하고 있지 않았다. 그는 극기와 절약을 실천하지 않았으며, 따라서 이 면에 전혀 체험을 갖고 있지 못하다. 때때로 그는 열성적으로 일하며 사업에 큰 흥미를 나타냈다. 그런 다음에는 또 다시 시간을 제멋대로 사용하고, 귀중한 순간들을 중요하지 않은 대화로 허비하여 다른 사람들의 직무 수행을 방해하고, 그들에게 부주의와 불충성의 본을 끼쳤다. 하나님의 사업은 신성하며, 인간에게 최고의 순수성을 요구한다. 정의감에 따라 아무리 작은 일이라 할지라도 정확하고 올바르지 않은 것에 시간을 쓰지 않는 사람, 하나님께 속한 재물을 다루고 있음을 인식하는 사람, 단 한 푼의 돈도 자신을 위해 불의하게 횡령하지 않는 사람이 필요하다. 일할 때 고용주가 없을지라도 마치 그 앞에서 행하듯 충성스럽고 철저하고 조심성 있게 부지런히 일함으로 눈앞에 있을 때만 사람을 기쁘게 하는 자가 아님을 보여주는 사람이 필요하다. 그들은 인간의 찬사를 위해서가 아니라 사랑하기 때문에 선택하며, 하나님께 대한 고도의 의무감에 의해 올바른 것을 선택한다.

부모들이 자기의 자녀들을 철저하게 교육시키지 못하고 있다. 그들은 훈계를 통해 저들의 마음을 꼴 지워야 할 필요성에 대해 인식하고 있지 않다. 그들은 자녀들을 피상적으로 교육한다. 26 그리하여 신체적 기능을 계발하고 지도함으로 영혼의 활력을 이끌어 내고 연습을 통해 지적 능력을 확대하고 강화하게 될 건전한 교육에 대해서 보다도 장식물에 더 많은 주의를 기울인다. 정신적 기능을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서 사용하려면 수련이 필요하다. 다양한 정신적 기능들이 연습을 통해 동등한 능력을 소유하고 나름대로의 독특한 역할을 다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정신적인 교양에 주의 깊은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만일 부모가 자녀들로 하여금 의무를 등한히 한 채 저들의 마음과 성향과 쾌락에 이끌려 행동하도록 한다면 그들의 품성은 이런 양상으로 형성될 것이며, 그들은 생애에서 어떤 책임 있는 지위에도 부적합하게 될 것이다. 청년들의 욕망과 성향은 제한을 받아야 하고, 품성상의 약점은 강화되어야 하고, 지나치게 강한 성향은 억제되어야 한다.

만일 어떤 한 가지 기능이 지배적이 되거나 그 정도에서 벗어나게 된다면, 하나님의 목적은 수행될 수 없다. 모든 기능은 제대로 계발되어야 한다. 각각의 기능에 대해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데 왜냐하면 각 기능은 다른 기능에 대해 영향력을 미치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신적 균형을 위해서 모든 것을 움직여야 한다. 만일 그대의 자녀가 다른 정신적 능력은 등한히 한 채 외곬로 어떤 한 방면에만 집중하여 한두 기관만 계발되고 끊임없이 사용이 된다면, 그들은 균형을 잃은 정신과 부조화되는 품성을 지닌 채로 성숙하게 될 것이다. 그들은 한 방면으로 쏠리고 그 면에 강할 것이나 마찬가지로 중요한 다른 방면들에 대해서는 크게 부족할 것이다. 그들은 뛰어난 남녀가 될 수 없다. 그들의 결함은 품성 전체에 지장과 훼손을 초래할 것이다.

B 형제는 관광과 오락을 찾아 다니는 일에 거의 억제할 수 없는 성향을 갖고 있다. 쾌락을 탐색하려는 욕망을 만족시키기 위해서 시간과 돈이 허비되고 있다. 쾌락에 대한 이기적인 사랑 때문에 신성한 의무를 등한히 한다. B 형제는 설교하기를 좋아하지만, 복음을 설교하지 않으면 자기에게 화가 미칠 것임을 느끼면서 이 일을 한 적이 결코 없다. 그는 다른 교회의 어떤 형제들이 요청하는 것에 응하기 위해 자기의 보살핌이 필요한 사무실 일을 자주 비웠다. 27 만일 그가 극기를 실천하고 십자가를 높이 들고서 이 시대를 위한 하나님의 사업의 엄숙성을 깨닫고 하나님을 의지하여 전진했더라면, 그는 선을 성취했을 것이다. 그러나 그는 사업의 거룩성을 거의 인식하지 않는 때가 비일 비재하였다. 그래서 다른 교회를 방문하는 기회를 틈타 자기 만족의 기회, 한마디로 말하자면 쾌락을 추구하는 여행으로 삼았던 것이다. 그의 행동 방식과 사도들이 추구했던 것은 얼마나 엄청나게 대조되는가! 그들은 생명의 말씀을 짊어지고 나아가 성령의 나타남으로 못 박히신 그리스도를 증거했던 것이다! 그들은 극기와 십자가를 통한 살아 있는 길에 대해 지적하였다. 그들은 구주의 고난에 동참하여 그분과 더불어 교제했으며, 그리스도 예수와 십자가에 못 박히신 분을 아는 것을 최대의 소원으로 삼았다. 그들은 자신의 편의를 추구하거나 자기의 목숨을 소중하게 여기지 않았다. 그들은 즐기기 위해서가 아니라 선을 행하기 위해서, 그리스도께서 위하여 죽으신 영혼들을 구원하기 위해서 살았다.

B 형제는 교리적인 면에서는 논쟁할 수 있지만, 성화, 극기, 십자가와 같은 실제적인 교훈들에 관해서는 체험하지 못하였다. 그는 귀를 향해서는 말할 수 있었지만, 그 마음 속으로 이러한 진리들이 끼치는 성화시키는 영향력을 느끼지 못하고 그것들을 생활 속에서 실천하지 않았다. 그렇기 때문에 그는 모든 것이 결정될 때인 심판에 비추어서 진리가 지닌 중요성과 엄숙성을 사람들의 마음 속에 인식시키는 일에 실패하였다. B 형제는 마음을 수련하지 않았으며, 회합에서의 처신도 예외가 아니었다. 사업에 대한 정신적 부담이 없는 것처럼 보였으며, 아이처럼 사소한 일에 신경을 썼고, 모본을 통해 신앙적 표준을 낮추었다. 신성한 것과 속된 것을 같은 차원에 두었다.

B 형제는 기꺼이 십자가를 참으려고 하지 않았다. 그는 예수님을 따라서 구유로부터 심판정과 갈바리로 기꺼이 나아가려고 하지 않았다. 그는 사사로운 쾌락을 구함으로 자신에게 쓰라린 고통을 자초했다. 그는 자기의 힘은 미약하다는 것과 자기의 지혜는 미련하다는 것을 아직도 배워야 했다. 28 만일 그가 자신이 하나님의 사업에 참가하고 있다는 것과 자기에게 시간과 재능을 주셔서 당신의 영광을 위해서 그것들을 향상시키도록 요구하신 분께 빚지고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더라면, 또한 그가 제자리를 충성스럽게 지켰더라면, 그는 그토록 오랫동안 지루하게 병으로 고생하지 않았을 것이다. 쾌락을 찾아다니는 그러한 여행에 나섰기 때문에 그는 여러 달 동안 고통을 겪게 되었다. 만일 그가 죽을 준비가 되지 않았다고 느끼는 이들이 그를 위해 열렬하고, 능력 있는 믿음의 기도를 올리지 않았더라면, 그는 죽고 말았을 것이다. 그때 그가 죽었더라면, 그의 처지는 깨우침을 받지 못한 죄인들보다도 훨씬 나쁜 상태였을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자비스럽게도 당신의 백성의 기도를 들으시고 그에게 새 생명을 허락하셨는데, 이는 충성을 다하지 못한 것에 대해 회개하고 세월을 아낄 수 있는 기회를 그에게 주기 위함이었다. 그의 모본을 통해 배틀크릭의 많은 사람들이 나쁜 방향으로 영향을 받았다.

B 형제는 병상에서 일어났지만 그와 그 가족은 하나님의 손 아래에서 비천하게 되었음을 거의 깨닫지 못했다. 하나님의 성령의 사역과 그분께로부터 임하는 지혜는 우리를 즐겁게 하고 우리 자신에 대해 만족스럽게 여기도록 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도리어 우리 영혼이 지식과 참된 성결에 있어서 새롭게 되도록 하기 위해 나타났다. 만일 그의 고난이 성실하게 마음을 살피고, 성품상의 결함을 발견하여 그것들을 내버리도록 함으로 풀무로부터 나온 정결케 된 정금과 같은 겸비한 심령으로 그리스도의 형상을 반사하도록 했더라면, 이 형제에게 그것은 얼마나 좋은 일이 되었을는지 모른다.

스스로 자초한 질병에 대해 교회는 그가 잘 감당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그를 보살피는 사람들을 준비했고, 그의 경비 대부분을 교회가 부담했다. 그러나 이렇게 교회편에서 보여 준 자비와 사랑에 대해 그와 그의 가족은 감사할 줄 몰랐다. 그들은 그들에게 해 준 모든 것을 받을만한 자격이 있다고 느꼈다. B 형제가 질병으로부터 일어났을 때, 그는 내 남편에 대해 나쁜 감정을 가졌다. 왜냐하면 내 남편이 크게 비난받아 마땅한 그의 행동 방식을 인정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는 다른 이들과 뭉쳐서 내 남편의 영향력을 훼손시켰다. 사무실을 떠난 이래로 그는 공정하지 못하다고 느끼고 있다. 그는 하나님께서 주신 연단함을 받는 시험에 낙제하였다.

B 형제는 결국 구원을 받을 경우, 그가 배워야만 할 교훈-자기를 부인하고 쾌락에 대한 갈망을 물리치는 것-을 아직도 배우지 못했다. 29 그는 다시 시험대에 올려져야만 할 것이다. 왜냐하면 과거의 시련을 견디는 데 실패하였기 때문이다. 그는 자기를 정당화함으로 하나님을 불쾌하게 하였다. 그는 그리스도의 고난의 교제에 대해 거의 경험이 없다. 그는 과시하기를 좋아하고, 자기의 돈을 절약하지 않는다. 주님은 아신다. 그분은 속 안의 감정과 마음의 의도를 측량하신다. 그분은 인간을 이해하신다. 그분은 우리의 충성심을 시험하신다. 그분은 온 정신과 마음과 힘을 다해 당신을 사랑하고 섬기기를 우리에게 요구하신다. 쾌락을 사랑하는 이들이 약간의 극기가 필요한 경건의 모양을 옷 입고 시간과 돈을 희생할 수 있다. 그러나 그들은 자아를 굴복시키지 않으며 뜻을 하나님의 뜻에 복종시키는 데까지 나아가지 않는다.

D 집안의 자매들은 배틀크릭에서 매우 나쁜 감화를 끼쳤다. 그들은 훈육을 받지 않았다. 그 어머니는 자기의 신성한 의무를 등한히 하고 그 자녀들을 바로잡지 않았다. 그녀는 주님께 대한 두려움과 그분의 권면으로 그들을 양육하지 않았다. 그들은 방종하였고 책임을 져 보지 않았으므로 결국 인생의 평범하고 가정적인 의무들에 대해 전혀 흥미를 느끼지 않게 되었다. 어머니는 딸들이 의복에 많은 관심을 갖도록 교육했지만, 그들에게 내적 단정의 탁월함을 제시하지 않았다. 이 처녀들은 허망하고 교만하였다. 그들의 마음은 불순하였다. 그들의 대화는 부패시키는 것이었다. 그러나 배틀크릭에는 이런 정신을 가진 이들과 더불어 교제하기를 원하는 부류가 있었는데, 그들은 그들 수준까지 내려가지 않고서는 그들과 교제할 수 없었다. 그들은 경우에 합당한 만큼 심하게 취급을 받지 않았다. 그들은 총각들과 사귀는 것을 좋아했고, 총각들이야말로 그들의 명상과 그들의 대화의 주제였다. 그들은 예절을 떨어뜨렸으며, 완고하고 자만심이 강하였다.

온 가족은 과시하기를 좋아한다. 어머니는 신중하고 덕성 있는 여성이 아니다. 그녀는 자녀를 기를 자격을 갖추지 못했다. 내적 단장보다는 외적 과시를 위해 자녀들에게 옷을 입히는 것이 그녀에게 훨씬 더 중요한 일이었다. 그녀는 스스로를 훈련시키지 않았다. 그녀의 뜻은 하나님의 뜻과 일치되는 데 이르지 않았다. 그녀의 마음은 하나님과 올바른 관계에 놓여 있지 않다. 30 그녀는 욕망과 애정을 그리스도께 순복시키기 위해 심령속에 역사하시는 그분의 성령의 활동에 대해서는 이방인이었다. 그녀는 고상하게 하는 정신적 자질들을 소유하지 않았고, 신령한 사물들을 분별하지 않았다. 그녀는 자녀들이 제멋대로 굴도록 내버려두었다. 그녀는 나이 든 두 딸 때문에 무서운 경험을 치르었음에도 불구하고 경우에 합당한 만큼 마음 속에 깊은 인상을 갖지 못했다. 그녀는 자녀들에게 의복과 허영과 미련함을 사랑하도록 교육했다. 그녀는 두 어린 딸을 훈육하지 않았다. D 라는 청년은 적절한 감화 아래에서 가치 있는 청년이 되었을 것이다. 그러나 그에게는 배워야 할 것이 많다. 그는 의무보다 성향을 따른다. 그는 자기 스스로의 뜻과 쾌락을 따르며, 그리스도인에게 맡겨진 의무에 대해 정확한 지식이 없다. 그는 자기 만족과 나름대로의 성향을 의무인 것처럼 기꺼이 해석한다. 자기 만족을 그는 정복하지 않았다. 그에게는 분명한 영적인 시야를 갖기 위해 해야 할 일이 있는데 이는 하나님께 옳다고 인정받는 것이 무엇인지를 이해하고 자기를 향한 하나님의 높은 요구를 배우기 위해서이다. 그가 받은 교육 속에 있는 심각한 결함들이 그의 생애에 영향을 끼쳐 왔다.

만일 B 형제가 그 좋은 자질들을 갖고 사무실에서 제대로 균형이 잡힌 충성스런 감독이었다면 그의 수고는 사무실에 큰 가치가 있었을 것이며 두 배의 급료를 받을 수 있었을 것이다. 비록 그가 아무 봉사도 하지 않은 것은 아니지만, 그의 결함을 고려해 볼 때, 그가 비헌신적 감화를 끼쳤던 지난 세월의 경우 차라리 그가 없었더라면, 사무실은 더 잘 운영되었을 것이다. B 형제 부부는 절약의 교훈을 배우지 않았다. 미각을 만족시키고, 쾌락과 과시를 탐하는 정신이 그들에게 압도적으로 영향을 끼쳤다. 적은 급료가 많은 급료보다도 그들에게 훨씬 더 유익하였을 것이다. 왜냐하면 그들은 아무리 많은 돈이라도 돌아다니면서 모두 써 버렸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들은 돌아다니면서 즐기려고 했을 것이다. 그런데 고난이 밀어 닥쳤을 때, 그들은 전혀 준비되어 있지 않았을 것이다. 주당 20달러의 돈을 12달러처럼 써 버렸을 것이다. B 형제 부부가 자기를 부인하는 절약가였더라면, 그들은 벌써 자기 집을 소유했을 것이며, 그 외에도 역경의 때에 쓸 수 있는 자금을 갖게 되었을 것이다. 그러나 그들은 가끔 그들이 의지했던 다른 사람들처럼 절약하기를 원하지 않는다. 31 만일 그들이 이 교훈을 배우기를 거절한다면, 그들의 성품은 하나님의 날에 완전한 것으로 드러나지 않을 것이다.

B 형제는 그리스도의 위대하신 사랑과 겸비의 대상이었지만, 그는 위대하신 모본자를 본받아야 한다고 느낀 적이 결코 없다. 그는 우리 주님께 드려진 것보다도 더 나은 분깃을 이생에서 주장하고 있으며 그의 온 생애는 그것을 추구하는 것이었다. 그는 무지와 죄의 깊이를 결코 느끼지 못했는데, 주님은 그것들 속에서 그를 끌어내어 당신의 신의 본성에 연결시키고자 하셨다.

마음과 손이 거룩하지 못할 때 신성한 일에 봉사하는 것은 두려운 것이다. 그리스도와 동역자가 되는 것은 두려운 책임을 내포한다. 그분의 대표자로 서는 것은 결코 작은 일이 아니다. 심판의 두려운 사실이 각자의 일을 심판할 것이다. 사도는 “우리가 우리를 전파하는 것이 아니라”고 말했다. “어두운 데서 빛이 비취리라 하시던 그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의 얼굴에 있는 하나님의 영광을 아는 빛을 우리 마음에 비취셨느니라.” 사도의 만족은 자기에게 있지 않고, 그리스도의 영의 은혜로운 감화에 있었는데, 그것은 그의 영혼을 채우고 모든 생각을 그리스도께 복종하여 순종하도록 했다. 전파되는 말씀에 수반된 진리의 능력은 생명에서 생명에 이르는 향기가 되거나 사망에서 사망에 이르는 냄새가 될 것이다. 목사들은 그리스도의 정신과 영의 산 표본, 모든 사람에게 알려져 읽혀지는 살아 있는 편지가 되어야 한다. 나는 제칠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 안에도 자기가 가르치는 진리로 말미암아 성화되지 않은 목사들이 있다는 것을 생각할 때 떨린다. 하나님의 영광에 대한 지식을 전해 주기 위하여 당신의 사자들의 마음 속에서 역사하시는 살아 있는 강력한 하나님의 영 외에는 어떤 것도 그들에게 승리를 안겨 줄 수 없다.

B 형제의 설교는 하나님의 영의 인정함을 받는 것으로 특징 지워져 있지 않았다. 그는 유창하고도 조리 있게 말할 수 있었으나 그의 설교에는 영성이 부족하였다. 그의 호소는 신선하게 마음을 감동시키지 않았다. 아름다운 말이 동원되었지만, 청중의 마음은 구주의 사랑을 깨달음으로 각성되거나 녹지 않았다. 32 “나사렛 예수께서 지나신다” 는 인식으로 말미암아 죄인들이 깨우침을 받고 그리스도께 이끌리지 않았다. 그리스도께서는 죄인들에게 현재적 구원을 베풀기를 원하실 뿐 아니라 가까이 다가오신다는 사실에 대해 죄인들은 분명한 인상을 받아야 한다. 설교자의 마음이 그분의 영에 굴복되고 고무되어 백성 앞에 한 분이신 구주를 제시해야 한다. 어감과 어조와 표정은 저항할 수 없는 능력으로 마음을 움직이고 정신을 사로잡아야 한다. 예수님이 목사의 마음 속에서 발견되셔야 한다. 만일 예수님이 말과 어조 속에 계신다면, 그분의 부드러운 사랑으로 그것들이 무르익는다면, 이 세상의 어떤 재물이나 즐거움이나 영광보다도 훨씬 더 가치 있는 축복으로 입증될 것이다. 그러한 축복은 아무 일도 성취하지 못하고 임했다가 사라지지 않을 것이다. 확신은 깊어지고 감동이 일어나서 “내가 어떻게 하여야 구원을 얻으리이까?” 라는 질문이 제기될 것이다.

균형 지지 못한 정신

하나님께서는 우리 각 사람에게 신성한 책임을 맡기셨으며, 그것에 관해 우리에게 책임을 물으신다. 최대의 선을 성취하여 주신 분께 영광을 돌릴 수 있도록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재능들을 사용할 수 있게 정신을 교육하는 것이 그분의 목적이다. 우리는 모든 정신적 자질들에 대해 하나님께 빚을 지고 있다. 이 능력들은 연마될 수 있으며, 그것들이 주어진바 목적을 성취할 수 있도록 신중하게 사용되고 조절되어야 한다. 정신적 활기를 쏟아서 모든 기능을 계발할 수 있도록 정신을 교육하는 것은 의무이다. 모든 기능들을 활동시킬 때, 지력은 강화될 것이며, 그것들이 주어진 목적은 성취될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외곬로 정신을 쏟고, 자기에게는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되는 것에 관해서는 무관심함으로 말미암아 최대의 선을 이루지 못하고 있다. 어떤 약한 기능들은 그것을 활용하게 됨으로 결국 힘을 얻도록 할 작업이 상쾌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잠든 상태 가운데 남아 있게 된다. 33 정신적 능력은 모두 활용되어야 하며, 모든 기능은 계발되어야 한다. 지각력, 판단력, 기억력, 추리력 등 모든 것은 균형진 정신을 위해 동등한 힘을 가져야 한다.

다른 기능들은 무시하고 어떤 특정 기능들만 사용될 때, 하나님의 목적은 우리에게서 충분히 수행되지 않는다. 왜냐하면 모든 기능들은 매우 크게 상호간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이다. 조심스럽게 균형을 유지하는 일에 있어서는 아무 것도 작용시키지 않으면서 한 가지만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는 없다. 다른 것들은 잠든 채로 놓아 두고 하나에 모든 주의를 쏟고 힘을 기울인다면, 그 면으로는 크게 계발될 것이나 극단으로 쏠리게 될 것인데, 이는 모든 능력을 계발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모든 사람이 자연적으로 똑같은 정신을 소유한 것은 아니다. 우리에게는 다양한 정신을 가진 사람들이 있다. 어떤 이들은 어떤 면으로는 강하지만 다른 면으로는 매우 약하다. 이렇게 현저히 드러나는 결함들은 존재할 필요도 없고, 존재해서도 안 된다. 만일 그런 것이 있는 사람들이 품성적 결점들을 수양과 훈련을 통해서 강화시킨다면, 그것들은 강해질 것이다.

약하기 때문에 강화해야 할 것들을 등한히 하면서 천성적으로 아주 강한 기능들을 활용하는 것은 손쉬운 일이기는 하지만 가장 유익한 일은 아니다. 가장 미약한 기능들을 주의 깊게 보살펴야 한다. 그렇게 함으로 모든 지력이 제대로 균형을 이루고, 운전이 잘되는 기계처럼 제 기능을 다하게 될 것이다. 우리의 모든 기능을 유지하려면 하나님을 의지해야 한다. 그리스도인은 모든 기능을 강화시키고 더욱 충분히 계발할 수 있도록 정신을 계발시키는 책임을 하나님 앞에서 지고 있다. 만일 우리가 이것을 등한히 한다면, 그것들은 고안된 본래의 목적을 결코 성취할 수 없을 것이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능력들 중 어떤 한 가지라도 등한히 할 수 있는 권리가 우리에게는 전혀 없다. 우리는 전국적으로 편집광들을 볼 수 있다. 그들은 오직 한 가지 문제에 대해서 자주 미쳐 버린다. 이렇게 되는 이유는 다른 정신적 기능들은 잠재워 놓고 한 가지 기능만 특별히 활동시키기 때문이다. 계속적으로 사용되는 기능은 닳고 병들게 되어 그 사람은 파탄에 이르게 되었다. 34 하나님께서는 그런 식으로 사는 것으로 말미암아 영광을 받지 못하셨다. 만일 그가 모든 기능을 균형지게 활동시켰다면, 모든 것이 건전하게 발달했을 것이다. 어떤 한 가지 기능만 모든 수고를 감당하지 않게 되었을 것이며, 결과적으로 아무도 주저앉지 않았을 것이다.

목사들은 주의를 기울여서 스스로의 계획 때문에 하나님의 경륜을 좌절시키지 않도록 해야 한다. 그들은 하나님의 사업을 축소시키고, 특정지역에 그들의 수고를 한정시키며, 다방면의 하나님의 사업에 대해 특별한 관심을 계발시키지 않을 위험 가운데 빠져 있다. 마찬가지로 중요한 다른 것들은 도외시한 채로 한 가지 주제에 몰두하는 이들이 있다. 그들은 하나밖에 모르는 사람이다. 그들은 얼마동안 정신을 쏟고 있는 주제에 대해 온 힘을 기울인다. 다른 것은 거들떠 보지도 않는다. 이 한가지 주제가 그들의 생각을 억누르며, 대화의 주제가 된다. 그 주제와 관련된 모든 증거를 열심히 붙잡고 음미한다. 그렇게 하느라고 정신적으로 지쳐 버릴 때까지 오랫동안 이 일을 계속한다.

사실상 중요하지 않으며 증거를 댈 필요도 없이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자명한 점들에 관해 설명하느라 시간을 허비하는 경우가 자주 있다. 그러나 실제적이고 필수적인 요점들은 할 수 있는 한 말과 증명을 통해서 분명하고 호소력 있게 되어야 한다. 다른 것들을 제쳐 두고 한 가지 주제에만 정신을 집중시킬 수 있는 능력은 어느 정도까지는 유익하다. 그러나 이 기능을 계속적으로 행사할 때 이 일을 행하기 위해 동원되는 기관들은 지쳐 버린다. 지나치게 큰 부담을 지게 되며, 그 결과로 최대의 선을 성취하는 일에 실패하고 만다. 하나의 연관된 기관들이 치명적인 손상을 입게 되는 반면에 다른 기관들은 잠든 채로 있다. 따라서 정신을 건강하게 사용할 수 없으므로 결과적으로 생명이 단축된다.

모든 기능들은 일을 분담하여 서로 조화를 이루며 균형지게 움직여야한다. 한 가지 문제에 모든 정신력을 집중시키는 사람은 다른 면으로 큰 결함을 갖게 되는데, 그 이유는 기능들이 균형지게 계발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35 앞에 놓여져 있는 주제에 관심이 사로잡혀 점점 나아가 더욱 더 깊게 그 문제 속으로 빠져든다. 관심을 쏟고 몰두하게 됨에 따라 그들은 지식과 빛을 보게 된다. 그러나 그들이 생각이 미칠 수 있는 깊이까지 문제를 다루어 주지 않는 한, 그들을 이해할 수 있는 사람은 지극히 적다. 너무 깊게 밭을 갈고 진리의 씨앗을 심기 때문에, 부드럽고 소중한 싹이 땅 표면을 전혀 찾지 못하고마는 위험성이 그들에게 있다.

필요하지 않을 뿐 아니라 사람들이 결코 인식하지도 않을 일에 엄청난 수고를 쏟는 경우가 자주 있다. 엄청난 집중력을 지닌 사람들이 다른 것들은 등한히하면서 이 기능을 계발시킨다면, 그들은 제대로 균형진 정신을 소유할 수 없다. 그들은 항상 특정 부속품만 작동시키는 기계와 같다. 다른 부속품이 활동하지 않기 때문에 녹슬고 있는 동안 다른 것들은 계속적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닳아 없어지고 있다. 한두 가지 기능만 계발시키고 모두를 동등하게 활동시키지 않는 자는 하나님께서 그들로 하여금 성취하도록 계획하신 선을 이 세상에서 그 절반도 성취할 수 없다. 그들은 편파적인 사람이다.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주신 능력 중 절반밖에 사용하지 않으며, 다른 절반은 활동이 없음으로 녹슬어 사라진다.

이런 정신적 경향을 지닌 인물들이 생각을 요구하는 특별한 일을 맡게 된다면 그들은 다른 모든 관심사는 제쳐 두고 한 가지 것에만 모든 힘을 쏟지 말아야 한다. 당면한 주제를 주된 일거리로 삼으면서도 다른 방면의 사업에도 시간을 쪼개어 주어야 한다. 이것은 그들 자신뿐 아니라 전반적인 사업을 위해서도 훨씬 더 유익할 것이다. 다른 모든 것을 등한히 하면서 한 방면의 사업에 전적인 관심을 쏟는 일이 없어야 한다. 어떤 이들은 글을 쓸 때 독자들에게 생생한 흥미를 안겨 주지 못하는 많은 논증들로 가득 채워 명백한 요점들을 불분명하게 하는 일이 없도록 끊임없이 주의를 받아야 한다. 만일 그들이 지루하게 어떤 면에만 집착하여 마음에 떠오르는 모든 세세한 것을 제시하게 된다면, 그 수고는 거의 쓸모 없게 될 것이다. 독자들의 관심은 그 주제를 끝까지 파헤칠 정도로 깊지 않을 것이다. 가장 필수적인 진리의 요점들은 상세한 면까지 주의를 기울임으로 불투명해질 수 있다. 많은 면이 다루어졌건만, 그토록 많은 수고를 아끼지 않은 일이 전반적인 흥미를 유발하여 최대의 유익을 끼치는 것으로 판명되지 못하고 있다.

36 기쁘게 하는 거짓 것들이 표면을 떠돌며 정신을 사로잡는 이 시대에 쉬운 문체를 갖고 소수의 강력한 논증으로 뒷받침된 진리는 압도적인 증거를 추구하고 제시하는 것보다도 나을 것이다. 왜냐하면 그들에게 반대와 증거가 제시될 때, 후자의 경우에 그것들은 마음 속에서 분명하게 남아 있지 않기 때문이다. 많은 사람들의 경우에 단언이 길고 긴 변증보다도 훨씬 효과적이다. 그들은 많은 것을 당연한 것으로 간주한다. 그런 사람들의 마음에는 증명이 도움이 되지 않는다.

적대적인 재림교인들

우리에게 가장 적대적인 사람은 제일일 예수 재림교인들 중에서 발견되고 있다. 그들은 정당하게 싸움을 걸지 않는다. 그들은 진리를 가려버리고 하나님의 율법이 모든 효력을 상실한 것처럼 나타내기 위해서는 아무리 비이성적이고 모순적인 일이라 할지라도 서슴지 않고 택한다. 그들은 목적은 수단을 정당화한다고 스스로를 달랜다. 자기 교회의 신자들로부터도 신뢰를 받지 못하고 있는 이들이 넷째 계명의 안식일을 거스려 장광설을 늘어놓기 시작할 것이며, 증오하는 진리를 대항할 수 있는 있는 것이라면, 아무리 진실되지 않고 공정하지 않은 말이라 할지라도 심지어 조롱의 말까지도 공개적으로 하게 될 것이다.

우리는 비 이성적인 이들이 걸어 오는 이 정당치 못한 싸움 때문에 요동하거나 당황해서는 안 된다. 이들이 진리를 거스려 말하고 기록하는 것을 받아들이고, 기쁘게 생각하는 이들은 진리에 대해 확신하기를 원하는 자가 아니며 또한 진리를 받아들여 하나님의 일을 영광스럽게 하려는 자가 아니다. 중상과 오해를 일삼는 우리의 적대자들이 둘러대는 말에 대해 오랫동안 생각하는 대신 더 나은 일에 시간과 노력을 쏟을 수 있다. 귀중한 시간을 부정직한 반대자들의 구부러진 생각과 견해를 추구하는 데 사용하게 될 때, 확신을 얻으려는 백성들은 지식의 부족으로 죽어가고 있다. 백성들은 시기 적절한 양식, 음식을 갈급하고 있는 데도 불구하고 사단이 직접 고안해 낸 일련의 몰지각한 둘러대는 말들이 사람들 앞에 제시되었다.

37 진리를 거스려 싸우는 일에 정신을 단련시킨 이들이 둘러대는 말을 지어낸다. 우리가 그것을 그들의 손아귀에서 빼어 내어 세상에 공표하지 않았더라면 그것에 대해 전혀 생각하지도 않았을 수천의 사람들에게 전해 주는 것은 현명한 처사가 아니다. 우리를 대적하는 이들은 이렇게 되는 것을 원한다. 그들은 이목을 끌어 우리가 그들을 위해 공표하는 것을 원한다. 어떤 이들에게 이것은 특별히 사실이다. 그들이 자신의 오류를 기록하고, 진리에 대해서, 또한 진리를 사랑하고 옹호하는 이들의 성격에 대해서 오해를 일으키는 이것이 그들의 주 목적이다. 주목하지 말고 내버려둔다면, 그들의 잘못과 오류에 대해서 침묵의 멸시로 대해 준다면, 그것들은 좀더 신속히 소멸되고 말 것이다. 그들은 홀로 내버려지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반대야말로 그들이 원하는 것이다. 반대가 없다면, 그들은 거의 영향력을 끼치지 못할 것이다.

제일일 예수 재림교인들은 가장 접근하기 힘든 부류의 사람이다. 그들은 유대인들이 그랬던 것처럼 일반적으로 진리를 거절한다. 우리는 가능한 한 그러한 백성이 전혀 존재하지도 않았던 것처럼 전진해 나가야 한다. 그들은 혼란의 요소들이며, 두려울 정도로 그들 중에는 부도덕이 존재한다. 그들 중 많은 사람이 진리를 붙잡고 있다는 사실은 최대의 재앙이 될 수 있다. 그들은 모든 것을 잊어버리고 새롭게 배워야만 한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그들은 우리에게 큰 환난을 초래할 것이다. 그들의 불타 오르는 오해를 만나야 할 경우가 있을 것이다. 그런 경우라면, 신속하고도 간단하게 처리하고, 우리 사업으로 돌아와야 한다. 그리스도께서 가르치셨던 계획을 우리의 것으로 삼아야 한다. 그분은 간단 명료하셨으며 사물의 뿌리를 직접적으로 내리치셨고, 온갖 마음을 지닌 사람들이 충족함을 받았다.

대적자들을 확신시키거나 침묵시키기 위한 실제적인 목적에 불과 소수의 논증만으로 충분하고, 문제를 일소시킬 수 있는 때, 그토록 자세하게 한 가지 요점에 대해서 말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동원하는 것은 최선의 정책이 아니다. 그대가 오늘 모든 지주를 옮겨 버리고 반대자들의 입을 막아 아무 소리도 못하게 할 수 있을지라도 내일이면 그들은 또다시 똑같은 입장에 서게 될 것이다. 그래서 이런 일이 거듭거듭 벌어질 것인데, 이것은 그들이 자신의 어두움과 오류가 그들에게서 제해질까 봐 빛을 사랑하지 아니하여 빛 가운데로 오려고 하지 않기 때문이다. 힘들여 논증을 대지 않더라도 당연한 것으로 여겨질 어떤 문제에 대해 해박한 지식을 쏟아내는 것보다도 논증을 유보하는 편이 더 나은 계획이다. 38 그리스도의 봉사는 3년에 불과했을지라도 그 짧은 기간에 위대한 사업이 이루어졌다. 이 말세에도 단기간에 성취되어야 할 위대한 사업이 있다. 많은 사람들이 뭔가 행할 준비를 갖추는 동안에 영혼들은 빛과 진리의 부족으로 멸망할 것이다.

만일 성경 진리를 전하고 옹호하는 일에 참여하는 이들이 부정직하게 하나님의 진리를 거짓으로 바꾸는 인물들의 오류와 모순을 조사하여 드러내 보이려고 한다면 사단은 대적자들을 충분히 격동시켜 계속해서 펜을 들도록 할 것이며 다른 분야의 사업은 고통을 겪는 채로 내버려진바 될 것이다.

우리는 예루살렘 성벽을 짓던 이들의 정신을 좀더 닮아야 한다. 우리는 큰일을 수행하고 있으므로 내려갈 수 없다. 만일 사단이 대적자들의 반대에 계속해서 대꾸하도록 함으로 그들의 목소리를 잠잠케 하기는 해도 이 시대를 위한 가장 중요한 사업을 지체시킬 수 있다면, 그의 목적은 달성된 것이다.

안식일의 역사가 너무 오랫동안 백성들에게 전해지지 못했다. 그들이 비록 그것을 완전하게 갖추고 있지는 못할지라도 그들은 이 소중한 사업을 필요로 한다. 침착하지 못하고, 성경을 억지로 풀어 멸망에 이르는 비이성적인 반대자들을 충분히 침묵케 할 수 있을 정도로 그것은 결코 준비될 수 없다. 지금은 바쁜 세상이다. 인생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남녀들은 명상할 시간이 없으며 심지어 그 모든 중요한 진리를 깨달을 만큼 충분히 하나님의 말씀을 읽을 시간이 없다. 지루하고 소모적인 논쟁은 오직 소수에게나 흥미를 줄 따름이다. 왜냐하면 백성들은 달려가면서 읽어야 하기 때문이다. 그대가 제일일 예수 재림교인들의 마음 속에서 안식일 계명에 대한 반대를 제거하는 것은 세상의 구주께서 일단 당신을 거절하기로 결정해 버린 유대인들에게 그 위대하신 능력과 기적으로 당신이 메시아이심을 확신 시키실 수 있었던 것 못지 않은 일이다. 완고하고 불신적인 유대인들처럼 그들은 빛보다도 어두움을 선택했으며, 하늘 궁정으로부터 직접 천사가 와서 그들에게 말한다고 할지라도 그들은 그를 사단이라고 말할 것이다.

39 세상은 지금 수고를 필요로 한다. 마게도니아의 부르짖음이 사방에서 들려 오고 있다. “건너와서 우리를 도우라.” 이정표처럼 분명하고 요점적인 논증은 광범위한 분야를 다루는 엄청난 논증보다도 일반적으로 사람들에게 더욱 큰 확신을 준다. 왜냐하면 후자의 경우에 탐구적인 사람들 외에는 따르는 일에 흥미를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안식일 역사가 백성들에게 전해져야 한다. 한 판이 유포되어 백성들이 그것으로 말미암아 유익을 얻고 있는 동안 더욱 큰 향상을 보여서 완벽하게 되기까지 가능한 모든 일을 다할 수 있다. 우리의 성공은 평범한 정신의 소유자들에게 접근하는 데 있을 것이다. 재능과 지위를 갖춘 인물들은 단순한 사업 위에 지나치게 뛰어나고, 지나치게 자신에 대해 만족하기 때문에 진리에 대해 전혀 필요를 느끼지 못한다. 그들은 유대인들이 그랬던 것과 똑같이 독선과 자만에 빠져 있다. 그들은 온전하여 의사를 전혀 필요로 하지 않는다.

세속적인 인물들과의 밀접한 교제

1871년 12월 10일, E 형제여, 나는 그대와 그대의 자매들이 매우 위험한 처지에 빠져 있는 것을 보았다. 그대의 처지를 더욱 위태롭게 만드는 것은 그대의 진정한 상태를 그대가 깨닫지 못하는 데 있다. 나는 그대가 흑암에 둘려 있는 것을 보았다. 이 흑암은 그대에게 갑작스럽게 임한 것은 아니다. 그대는 서서히 흑암 가운데로 들어가기 시작했으며, 거의 깨닫지 못하는 동안에 흑암은 그대에게 빛으로 변해 버렸고, 구름은 날마다 더욱 더 짙어졌다. 나는 때때로 그대를 흑암으로부터 분리시키는 광선을 보았지만, 또다시 그것은 그대에게 막혀 버리고, 이전보다 더 확고하고도 짙은 흑암 속에 갇혀 버렸다.

그대의 음악 학교가 언제나 그대에게 올무가 되어 왔다. 그대나 그대의 자매들은 아무도 그대의 음악 학교에서 맞부딪치는 감화력에 물들지 않도록 할 깊은 체험을 갖지 않았다. 그대가 현재 처해 있는 사회 속에서도 영향을 받지 않으려면 그대 세 사람에게 있는 것보다도 훨씬 더 굳건한 마음과 훨씬 더 큰 품성적 결단이 필요하다. 40 그리스도의 말씀을 들으라. “너희는 세상의 빛이라 산 위에 있는 동네가 숨기우지 못할 것이요 사람이 등불을 켜서 말 아래 두지 아니하고 등경 위에 두나니 이러므로 집안 모든 사람에게 비취느니라 이같이 너희 빛을 사람 앞에 비취게 하여 저희로 너희 착한 행실을 보고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라.” 그대가 사귀는 사람들에게 그대의 모본과 감화는 인상을 끼치고 설복시키는 적극적인 성격의 것이었는가? 나는 그렇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대는 상처를 받아 왔다. 어두움이 그대를 압도해 버려 그대의 빛은 희미하게 됨으로 다른 사람들을 두르고 있는 흑암을 몰아낼 만큼 환하게 불타지 않았다. 그대는 하나님으로부터 점점 더 멀리 떨어져 나갔다 내 형제여, 그대는 스스로의 행동에 대해 거의 깨닫지 못하고 있다. 그대는 그대의 자매들이 신령한 생활 가운데로 전진해 나가는 일을 직접적으로 가로막고 서 있다. 그들은, 특별히 F는 넋을 빼앗아 가는 강신술의 사단적 간계에 사로잡혀 왔으며, 영원한 사물에 관한 의식을 왜곡시켜 온 사단의 이 불경스러운 진흙 속에서 빠져나가려면 엄청난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 그렇게 한다고 해도 거의 차이가 없을 것이다. 그대는 스스로를 눈멀게 하고, 기만하고, 그대 자신에게 마법을 걸어 왔다. 그대는 소중한 구원의 진리 안에서 굳건해져서 반석이신 그리스도 예수 위에 든든히 설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지극히 연약한 자가 되었다. 나는 마음이 지극히 아프며 그대 때문에 떨린다. 나는 사방에 유혹이 있음을 보는데 그대에게는 그것들을 저항할 능력이 거의 없다.

E 형제여, 나는 그대가 얼이 빠져 있음을 보았다. 그대는 자기 자신의 동기와 심령속의 진정한 목적에 대해서 기만당하고 있다. 나는 그대가 G 형제의 딸과 교제하는 것을 보았다. 그녀는 결코 그리스도께 마음을 굴복시킨 적이 없다. 나는 그녀가 영향력을 끼치고 설복시키는 것을 보았다. 그러나 그대의 행동 방식은 더욱 깊은 확신을 줄 수 있는 성격의 것이 아니었으며, 이러한 사물들에 특별한 중요성이 부여되어 있다는 인상을 그녀에게 줄 수 있을 만큼 되지 못했다. 그대는 영혼의 구원과 현대 진리를 신성하게 여긴다고 공언한다. 그녀는 안식일에 대해 원칙부터 존중하지 않는다. 그녀는 세상의 허영을 사랑하고 교만과 생애의 쾌락을 즐긴다. 41 그러나 그대는 아주 서서히 하나님과 빛으로부터 떨어져 나왔기 때문에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와 하나님보다도 쾌락을 더욱 사랑하는 자들 사이에 진리로 인해 필연적으로 존재할 수밖에 없는 분리를 깨닫지 못하고 있다. 나는 그대가 그녀와 사귀는 일에 매혹되어 있음을 보았다. 신앙 집회와 신성한 의무는 별로 중요하지 않으며, 진리나 하늘 사물에 대해 전혀 지식이 없는 유치한 상태에 대해 그대는 매혹되었다. 그대는 극기와 십자가를 간과했는데, 그것은 그리스도의 모든 제자들 앞길에 직접적으로 놓여져 있는 것이다.

나는 만일 그대가 빛 가운데로 행하였더라면 진리편에 굳건하게 섰을 것을 보았다. 그대는 공언하는 진리에 대해 아주 중요하게 여기기 때문에 그리스도의 형상이 식별될 수 있는 곳에만 애정과 마음을 바친다는 모본을 보여 주었을 것이다. 그리스도께서는 지금 그대에게 말씀하신다. 그대는 나와 세상 중 무엇을 선택하겠느냐? 그대는 이 점에 대해 결정을 내려야 한다. 성화되지 않은 마음의 충동을 좇아 그리스도를 위한 극기의 길로부터 돌아서서 십자가를 지는 대신 십자가를 타넘어 가려느냐? 그렇지 않으면, 비록 무겁긴 하나 그 십자가를 짊어지고 진리를 위해 어느 정도의 희생을 겪겠느냐? 하나님이 도우셔서 그대가 어떤 처지에 있는지를 깨닫게 되고, 영원한 사물에 대해 참된 평가를 내리게 되기를 바란다. 그대에게는 현재 영적 안목이 거의 없기 때문에 거룩하고 신령한 사물이 속된 것과 같은 차원에 놓여져 있다. 그대에게는 책임이 있다. 그대의 자매들은 그대에게 큰 영향을 받고 있다. 그대의 유일의 안전책은 세상과 분리되는 것이다.

내가 보았는데, 내 형제여, 그대는 신앙적 유익을 받을 수 있을 때 청년들을 데리고 오락처를 찾아간다. 또한 전적으로 흑암 가운데 있으며 악한 천사들에게 둘려 있는 세속적인 인물들과 더불어 음악 학교에서 어울리고 있다. 이러한 흑암과 유혹 속에서 그대의 미약하고 침침한 빛은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가? 이런 때에 하나님의 천사들은 그대를 돌보지 않는다. 그대는 내버려진 바되어 스스로의 힘으로 행해야 한다. 사단은 그대의 처지에 매우 만족스러워 한다. 만일 그대가 하나님의 모든 계명을 지키노라고 공언하는 그리스도인이 아닐 경우보다도 그대를 더욱 자기 일에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42 참된 증인께서 라오디게아 교회에 말씀하신다. “내가 네 행위를 아노니 네가 차지도 아니하고 더웁지도 아니하도다 네가 차든지 더웁든지 하기를 원하노라 네가 이같이 미지근하여 더웁지도 아니하고 차지도 아니하니 내 입에서 너를 토하여 내치리라 네가 말하기를 나는 부자라 부요하여 부족한 것이 없다 하나 네 곤고한 것과 가련한 것과 가난한 것과 눈먼 것과 벌거벗은 것을 알지 못하도다 내가 너를 권하노니 내게서 불로 연단한 금을 사서 부요하게 하고 흰옷을 사서 입어 벌거벗은 수치를 보이지 않게 하고 안약을 사서 눈에 발라 보게 하라 무릇 내가 사랑하는 자를 책망하여 징계하노니 그러므로 네가 열심을 내라 회개하라.”

그대는 눈멀고, 이성을 잃고 있다. 그대는 지극히 연약한 때에 강하다고 생각한다. 그대는 전능자 안에서 강해질 수 있다. 그리스도를 위해서 고난을 받으려 할 때 그대는 의의 도구가 될 수 있다. 그대와 그대의 자매들은 그대가 원하기만 하면 시간을 속량할 수 있다. 그러나 이 일은 노력을 필요로 한다. 그대의 여동생은 애정을 쏟을 가치가 없는 한 남자와 연결되어 있다. 그에게는 심각한 품성적 결함이 있다. 그는 신성하고 거룩한 사물들에 대해 존경심이 없다. 그의 마음은 하나님의 영에 의해 변화되지 않았다. 그는 이기적이고, 자만심이 강하고, 의무보다는 쾌락을 사랑한다. 그는 극기와 겸비의 체험을 전혀 갖고 있지 못하다.

우정을 맺는 일에 큰 주의를 기울임으로 안전하게 본받을 수 없는 인물과 절친한 관계를 맺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그러한 사귐을 통해 하나님으로부터 멀어지고, 경건심과 진리에 대한 사랑이 사라지는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신앙적 체험이 없는 친구들과 밀접하게 되는 일은 그대에게 아주 위험하다. 만일 그대들 중 한 사람이, 혹은 세 사람 모두가 하나님의 영의 인도하심을 따르며, 그대의 영혼이 구원받는 것을 가치있게 여긴다면, 신앙적인 일에 대해 실로 심각하게 여기지 않으며, 그 실제적인 영향력 아래 살지 않는 친구들로 더불어 각별히 친하게 지내기로 선택하지 않을 것이다. 영원에 대한 고려가 먼저 있어야 한다. 43 헛되고 부주의한 자들, 세상의 헛된 것들에 대해 대화를 나누는 자들과 더불어 사귀는 것보다도 더 교묘하고도 위험스럽게 정신에 영향을 미치고 하나님의 영의 진지한 감동과 깨우침을 효과적으로 몰아내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다른 면에서도 이런 이들과 교제할수록 친구로서의 영향력은 위험할 것인데, 이는 그들이 매우 매혹적인 불경스러운 생활 속에 빠져들기 때문이다.

하나님은 그대 세 사람 모두에게 경하게 넘길 수 없는 요구를 하신다. 예수님은 그대들을 당신의 보혈을 치르고 사셨다. “너희는 너희의 것이 아니라 값으로 산 것이 되었으니 그런즉 너희 몸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라.” 하나님을 위해 전혀 희생해 본 적이 없는가? 일상 생애속에서 위대한 책임이 그대 각자 앞에 놓여져 있다. 그대의 기록은 날마다 하나님께 전달된다. 큰 위험이 그대의 길 앞에 숨어 있다. 만일 내가 할 수 있다면, 그대를 내 가슴에 안고 그것들 너머로 안전하게 넘어가도록 하고 싶다. 그러나 이런 일은 내게 허용된 것이 아니다. 그대의 인생의 역사에 있어서 그대는 지극히 심각한 시기에 처해 있다. 만일 그대가 영혼의 활력을 일깨워 영원한 관심사를 붙잡는 데 쏟는다면, 또한 이 일에 모든 것을 종속시킨다면, 그대는 그리스도인 품성을 완성하는 일에 성공을 거둘 것이다. 그대들 모두는 범하기 쉬운 죄와 더불어 영적인 전쟁을 벌일 수 있으며, 그리스도를 통해 승리자가 될 수 있다. 그러나 이것은 결코 어린아이 장난이 아니다. 이것은 혹독한 전쟁이며, 극기와 십자가를 지는 일을 포함한다. 그대가 뒤로 미끄러진 것에 대해서, 또한 그대의 위태로운 형편에 대해 깨닫지 못한다는 데 위험이 있다. 인생을 실제 모습 그대로 보고, 재치 있는 환상을 내버리고, 진기한 체험적 공과를 배우지 않는 한, 그대가 깨어난다고 해도 너무 늦을 것이다. 그 때에 그대는 스스로 범한 두려운 실수에 대해 깨닫게 될 것이다.

그대의 교육은 굳세고 견고한 품성을 형성시키는 종류의 것이 아니므로 지금 그대는 여러 해 전부터 받았어야 할 교육을 받아야 한다. 그대의 어머니는 그대를 너무 애지중지하였다. 어머니가 자기 자녀를 아무리 사랑한다고 해도 지나친 법은 없지만, 현명치 못하게 사랑할 수 있으며, 그들의 최선의 유익에 눈먼 애정이 될 수 있다. 그대의 어머니는 관대하고 부드럽다. 44 그녀는 자기 자녀들을 지나치게 보호하였다. 그녀의 인생은 그 자녀들이 짊어져야만 했을 뿐만 아니라 그녀보다도 훨씬 더 잘 짊어질 수 있었던 짐들 때문에 거의 산산조각이 났다.

그대의 품성속에 있는 굳건함과 극기의 부족은 미끄러져 나가는 모래와 같지 아니할 진정한 신앙적 체험을 얻는 일에 심각한 결함이 되고 있다. 굳건하고 순수한 목적을 계발해야 한다. 이러한 자질들은 성공적인 그리스도인적 생활에 적극적으로 필요하다. 만일 그대에게 영혼의 순수함이 있다면, 그대는 옳은 길로부터 휩쓸려 가지 않을 것이다. 어떠한 동기로도 곧바른 의무의 길로부터 그대를 옮기도록 하는 데는 충분하지 않을 것이다. 그대는 하나님께 충성을 다하고 진실될 것이다. 애정과 사랑의 호소, 우정의 갈망 때문에 진리와 의무로부터 돌아서지 않을 것이다. 그대는 성향 때문에 의무를 희생하지 않을 것이다.

내 형제여, 만일 그대가 평범하고 실제적이며 일상적인 생애의 의무에 대한 교육이 실제로 결여되어 있는 젊고 미숙한 소녀와 더불어 그대의 생애의 관심사를 결합시키려고 꾀한다면, 실수를 범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결여는 그녀가 하나님께 대해 지고 있는 의무에 관한 무지에 비교한다면 작은 일이다. 그녀에게는 빛이 부족하지 않았다. 그녀는 신앙적 특권을 가졌지만, 그리스도 없는 자신의 비참한 죄의 모습을 깨닫지 못했다. 만일 그대가 이성에게 홀려 하나님을 전혀 사랑하지 않으며 신앙 생활에 전혀 매력을 느끼지 못하는 이와 교제하기 위해 하나님께서 당신의 백성과 만나시는 기도회를 계속해서 빠진다면, 하나님께서 그러한 결합을 축복해 주시기를 어떻게 기대할 수 있겠는가? 서두르지 말라. 조혼은 장려 되어서는 안 된다. 만일 처녀나 총각이 하나님의 요구를 전혀 존중하지 않는다면, 그들을 신앙으로 붙들어매는 요구들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다면, 남편의 요구나 아내의 요구에 대해 제대로 고려하지 않을 위험이 있을 것이다. 신앙적 특권과 기도 시간까지 희생하면서 그대가 좋아하는 이들과 더불어 자주 교제하는 습관이 있다면, 그것은 위험하다. 그대는 감당할 수 없는 손해를 본다. 밤늦게까지 앉아있는 습관이 관습처럼 되어 있다. 그러나 그것은 그대들 모두가 그리스도인이라 할지라도 하나님을 기쁘게 하는 일이 아니다. 45 이런 부적절한 시간은 건강을 해치고, 이튿날의 의무에 대해 정신을 부적합하게 만들며 악의 모습을 띠고 있다. 내 형제여, 나는 그대가 이런 형태의 구혼을 피할 만큼 자존심을 갖기를 바란다. 만일 그대가 오직 하나님의 영광을 바라본다면, 그대는 주의를 기울여 움직일 것이다. 그대는 그대의 시야를 크게 가려 버림으로 하나님께서 그리스도인으로 그대에게 바라시는 높은 요구에 대해 식별할 수 없을 정도로 상사병에 시달리지 않게 될 것이다.

사랑하는 청년들이여, 나는 그대 세 사람에게 말하고자 한다.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 그분의 도덕적 형상을 획득하는 것을 그대의 목표로 삼으라. 하나님의 영을 초청하여 그대의 품성을 꼴 지우시도록 하라. 지금이야말로 그대의 품성의 옷을 빨고 어린 양의 보혈로 희게 할 수 있는 황금과 같은 기회이다. 나는 그대들 각자의 운명에 이것이 전환점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그리스도께서는 그대는 나와 세상 중 무엇을 택하겠느냐고 말씀하신다. 하나님께서는 당신께 무조건 마음과 애정을 굴복하길 요구하신다. 만일 그대가 친구나 형제 자매나 부모나 가옥이나 땅을 나보다도 더 사랑한다면, 그대는 내게 무가치하다고 그리스도께서는 말씀하신다. 신앙은 영혼들을 그 큰 의무 아래로 이끌어 내어 그 원칙에 따라 행하도록 한다. 신기한 자석이 북쪽을 가리키는 것처럼 신앙적 요구는 하나님의 영광을 가리킨다. 그대는 그대의 조물주를 공경하고 단호하게 자아를 부인하며, 그 애정과 욕정을 십자가에 못 박고, 생각까지도 그리스도의 뜻에 복종시키도록 하는 일에 침례 서약을 통해 묶여 있다.

시험 가운데로 달려가는 일을 피하라. 시험이 그대를 둘러쌀 때, 그대가 노출되어 있는 환경을 지배할 수 없을 때, 그대는 하나님의 약속을 주장할 수 있으며, 확신과 의식적 능력으로 “내게 능력 주시는 그리스도 안에서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노라”고 외칠 수 있다. 그대 모두를 위해 하나님 안에 능력이 있다. 그러나 그대가 스스로의 연약함과 죄됨을 느끼지 않는다면, 오로지 그대를 구원할 수 있는 바로 그 능력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결코 느끼지 못할 것이다. 예수, 그대의 고귀하신 구주께서 지금 그대를 부르셔서 영원한 진리의 토대 위에 굳건히 서라고 하신다. 만일 그대가 그분과 함께 고난을 겪는다면, 그분은 그대에게 당신의 영광의 왕국에서 영광으로 관 씌워 주실 것이다. 만일 그대가 그분을 위해 자발적으로 희생하고자 한다면, 그분은 그대의 구주가 되실 것이다. 46 그러나 스스로의 길을 택한다면, 그대는 영원한 상급을 받기에는 너무 늦게 될 때까지 어둠 속을 따라가게 될 것이다.

진리를 위해 그대는 기꺼이 무엇을 희생해 왔는가? 그대의 품성 중에 고상한 특질을 계발할 수 있는 기간은 지극히 짧다. 그대 모두는 어느 정도 불만과 불행 속에 있다. 불평거리가 그대들에게는 많다. 그대는 불신을 이야기하고 서로 비난해 왔다. 특별히 이것은 F 와 H 에게 사실이다. 그대의 마음은 교만으로 차 있으며, 때때로 비통함으로 차기도 한다. 밀실은 등한시되었고, 그대는 신앙적 의무를 행사하는 것을 사랑하지 않았다. 만일 그대가 그대의 살아 있는 머리이신 그리스도에 이르기까지 자라나는 일에 인내심을 갖고 노력했다면, 그대는 지금 강하게 되었을 것이며, 그대의 감화로 다른 사람들에게 축복을 베풀게 되었을 것이다. 만일 그대가 굳건하고, 한결같고, 흔들릴 줄 모르는 활력을 계발했더라면, 현재 그대는 유혹을 대항할 만큼 강할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고귀한 자질들은 신앙의 요구에 대해 영혼을 굴복시킴으로써만 얻어진다. 그 때에 동기는 고결하게 될 것이며, 지성과 애정은 고상한 원칙들에 의해 균형을 이루게 될 것이다. 만일 우리가 건실한 행동만 하려고 든다면 하나님께서 우리와 함께 일하실 것이다. 우리의 인간적인 노력과 열성적인 행동은 하나님의 능력과 결합되어야 할 필요가 있음을 우리는 느껴야 한다. 우리는 하나님 안에서 굳건하게 서서 굳건하게 정복할 수 있다. E 형제여, 그대는 행동하고 인내할 수 있는 목적의 힘을 크게 상실하였다.

어린이들과 청년들을 교육할 때, 총애와 관대와 귀여움을 보인 나머지 얼마나 큰 실수를 범하고 있는지 모른다. 그들은 이기적이고 쓸모 없는 인물로 변하고 있으며, 인생의 작은 일도 감당할 힘이 없다. 그들은 그것이 아무리 비천할지라도 일상 생활의 의무를 수행함으로 품성의 능력을 얻도록 훈련을 받고 있지 않다. 그대는 바로 앞에 있는 해야 할 일과 누군가가 해야만 할 일들을 자발적으로 기쁘게 행하기를 등한히 했다.

작은 의무를 성실히 수행하지 않는 한, 아무도 크고 중대한 일을 맡을 자격을 갖추지 못한다 품성이 형성되고, 성취해야 할 과업에 적당할 만큼의 노력과 힘을 기울이도록 영혼을 연단하는 것은 점진적으로 이루어진다. 47 만일 우리가 환경에 의해서 빚어지는 인물이라면, 우리는 그리스도인 품성을 완성하는 일에 분명히 실패할 것이다. 그대는 환경을 정복해야만 하며, 환경이 그대를 정복해서는 안 된다. 그대는 그리스도의 십자가에서 활력을 얻을 수 있다. 그대는 현재 점진적으로 성장할 수 있으며, 역경들을 극복하고, 습관의 힘을 정복할 수 있다. 그대는 생명을 주시는 예수님의 힘에 의해 고무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그대는 그리스도께 이끌려야 하며, 그분의 신적인 아름다움과 탁월함으로 옷 입혀져야 한다. G 형제의 딸에게는 얻어야 할 교육이 있다. 그녀는 인생의 의무와 어려움을 짊어져야 할 아내감이라기보다는 열살 짜리 국민학교 학생에 불과하다.

그대가 어떤 일을 추구하든지 신앙이 그대를 지도하고 인도해야 하며, 그대의 애정을 절대적으로 주관해야 한다. 만일 그대가 아낌없이 그리스도의 손에 자신을 굴복시키고 그분의 능력을 그대의 힘으로 삼는다면, 그대의 도덕적 시야는 밝아져서 품성적 자질을 식별하게 됨으로 외모에 미혹되어 우정을 맺는 큰 실수를 범하지 않게 될 것이다. 그대의 도덕력은 예리하고 예민하여 혹독한 시험을 견디고 더럽혀지지 않게 되어야 한다. 그대는 영혼의 순수성을 엄격하게 지킴으로 허영과 과시와 아첨에 의해 요동하는 인물이 되지 말아야 한다.

오, 하나님과 올바른 관계 가운데 섬으로 그 조물주와 더불어 영혼이 조화를 이루는 것은 큰 일이다. 이렇게 함으로 기만적인 모습을 띠고 영혼을 의무로부터 벗어나도록 유혹시키는 부패적인 사악한 모본 중에서도 천사들은 그대를 구출하기 위해 파송될 것이다! 그러나 만일 그대가 유혹을 자초한다면, 그대로 하여금 정복당하지 않도록 지켜 줄 하나님의 도우심이 주어지지 않는다는 사실을 명심하라. 세 명의 가치 있는 인물들은 맹렬한 풀무불을 견뎠다. 이는 예수께서 맹렬한 화염중에서도 그들과 함께 동행하셨기 때문이다. 만일 그들 홀로 불속으로 걸어 들어갔더라면, 그들은 소멸되고 말았을 것이다. 이것은 그대에게도 마찬가지가 될 것이다. 만일 그대가 고의적으로 시험속으로 걸어 들어가지 않는다면, 시험이 닥쳐올 때 하나님께서 그대를 붙들어 주실 것이다.

뉴욕의 사업

48 1871년 12월 10일, 버몬트에 있는 동안에 나는 뉴욕과 관련된 몇 가지를 보게 되었다. 그 주의 사업은 참담할 정도였다. 불과 소수의 일꾼밖에 없었으며, 그것도 이 시대를 위한 신성한 진리를 믿노라 공언하는데 있어서 그들에게 요구되는 수준만큼 효과적이지 못하였다. 말과 교리로는 봉사하지만 철저한 일꾼 노릇을 하지 못하는 이들이 그 주에 있다. 비록 그들이 진리의 이론을 믿고, 수년간 설교해 왔지만, 전혀 다른 계획에 따라 일하지 않는 한 그들은 결코 탁월한 일꾼이 될 수 없다. 그들은 교회에 유익을 끼쳐 줄만한 자격도 갖추지 못한 채 교회들 중에서 많은 시간을 허비하였다. 그들은 스스로를 하나님께 헌신하지 않았다. 그들은 다른 사람을 돕기 위해 준비되기 전에 주께서 마시는 잔과 주께서 받으시는 침례를 받음으로 그리스도를 위해 고난을 견디고자 하는 정신을 필요로 한다. 뉴욕에서 성경적 표준에까지 이르도록 하려면 무아적이고 헌신적인 일꾼이 필요하다. 이들은 교회들을 순방함으로 해야 할 일을 감당하지 못하고 있다. 하나님께서 그들을 당신의 사업으로 부르셨다면 그것은 죄인들을 구원하기 위해서이다. 그들은 새로운 지역으로 나아감으로 자신을 입증해야 하며, 그렇게 함으로 하나님께서 영혼 구원 사업을 그들에게 맡기셨는지의 여부를 스스로 알게 될 것이다.

만일 테일러, 샌더스, 코트렐, 휘트니, 린드세이 부부가 새 지역에서 일했더라면, 그들은 지금의 형편보다도 훨씬 더 많이 전진했을 것이다. 반대자들의 반대를 만남으로 그들은 자신의 입장을 지지해 줄만한 논증을 찾기 위해서 자신의 성경으로 달려가게 될 것이며, 이렇게 함으로 그들의 성경 지식은 증진되고, 어떤 형태의 반대라도 대처하려면 하나님안에서 제 능력을 발휘해야 한다는 의식을 갖게 될 것이다. 똑같은 교회들을 거듭거듭 방문하는 일에 만족하는 인물들은 그들이 마땅히 가져야 할 체험을 얻는 일에 부족하게 될 것이다. 그들은 연약하게 될 것이며 진리를 위해 자원하여 행하며 희생하는 일에 굳건하지 못할 것이다. 그들은 능력이 부족한 일꾼이 될 것이다.

49 하나님의 사업을 명심하고 있으며, 그리스도께서 위하여 죽으신 소중한 영혼들에 대해 사랑을 느끼고 있는 인물들은 자신의 안일이나 쾌락을 탐하지 않을 것이다. 그들은 그리스도께서 행하신 것처럼 행할 것이다. 그들은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러” 나아갈 것이다. 그분은 말씀하셨다. “내가 의인을 부르러 온 것이 아니요 죄인을 부르러 왔노라.”

만일 뉴욕에 있는 목사들이 교회를 돕기를 원한다면, 그들이 할 수 있는 최선책은 새 지역으로 가서 영혼들을 진리 안으로 이끌기 위해 수고하는 일이다. 목사들이 사업에 대한 열성으로 불타오르고, 진리의 능력을 깊게 느끼고 다른 사람들에게 이것을 알게 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음을 교회가 보게 된다면, 그것은 그들 속에 새 생명과 활력을 불어넣을 것이다. 그들의 마음은 사업을 돕는 일에 자신이 행할 수 있는 일을 행하기 위해 분기될 것이다. 사업을 발전시키기 위해서 자신의 돈을 희생하는 일에 제칠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회 교인보다도 더 자원하는 무리는 이 세상에 없다. 만일 목사들이 게으름과 무능력으로, 또한 영성의 부족으로 그들을 완전히 실망시키지 않는다면, 그들은 일반적으로 그들의 판단과 양심에 호소하는 어떤 일에든지 호응할 것이다. 그러나 그들은 열매를 보기 원한다. 그리고 뉴욕의 형제들이 그들의 목사들에게서 열매를 요구하는 것은 당연하다. 그들은 무엇을 했는가? 그들은 무엇을 하고 있는가?

뉴욕의 목사들은 현재 그들의 처지보다도 훨씬 더 전진할 수 있었다. 그러나 그들은 열렬한 노력과 강력한 반대를 요하는 종류의 사업에 참여하지 않고 있다. 만일 그들이 그렇게 했더라면, 그들은 자신의 성경으로 달려갔을 것이요, 그들의 대적자들에게 답변하기 위해 기도하게 되었을 것이요, 자신의 재능을 활용함으로 말미암아 능력은 배가 되었을 것이다. 수년간에 걸쳐 설교해 온 목사들이 뉴욕에 있지만, 일련의 강연을 할 수 있는 이는 찾아볼 수 없다. 그들은 난쟁이이다. 그들은 하나님 안에서 굳건해질 수 있는 길이 되었을 말씀을 연구하는 일에 반대를 대처하는 일에, 자신의 정신을 단련시키지 않았다. 그들이 만일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충성된 군병과 같이 형제들을 크게 의지하는 대신에 하나님과 자신의 힘을 의지하여 “진영 밖으로” 전진했더라면, 그들은 체험을 얻었을 것이며, 지금은 그들의 도움이 가장 필요로 되는 어떤 곳이든지 그 곳에서 일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되었을 것이다. 50 만일 뉴욕의 목사들이 일반적으로 스스로 일하기 위해 교회를 떠나서 도중에 멈추어서지 않았더라면, 교회와 목사의 영성과 진리에 대한 지식은 현재 더욱 크게 발전했을 것이다.

뉴욕에 있는 많은 우리의 형제 자매들은 건강 개혁에 있어서 뒤로 미끌어졌다. 그 주에서 진정한 건강 개혁자는 소수에 불과하다. 뉴욕에 있는 형제들에게 빛과 영적 이해력이 주어졌다. 그러나 지성에 도달했던 진리, 영혼을 비추었던 빛은 감사한 마음으로 간직하지 아니할 때, 하나님의 날에 그들을 거스려 증거할 것이다. 진리는 믿고 순종하고자 하는 이들을 구원하기 위해 주어졌다. 그들의 정죄는 그들에게 빛이 없다는데 있는 것이 아니라 빛을 가졌으되 그대로 행치 않았다는 데 있다.

하나님께서는 자연적인 식욕을 만족시킬 수 있는 방법을 인간에게 풍부하게 공급해 오셨다. 그분은 인간 앞에 땅의 소출을 통해서 입맛에 좋을 뿐 아니라 기관에 영양을 공급해 주는 한없이 다양한 음식을 차려 놓으셨다. 이것들에 관해서 자애로우신 우리의 하늘 아버지께서는 “임의로 먹되”라고 말씀하신다. 우리는 과일과 채소와 곡식을 우리 신체의 법칙을 어기는 일이 없이 먹을 수 있다. 이러한 것들은 지극히 단순하게 천연적인 방법으로 준비할 때에 신체에 영양을 공급하고 육식을 사용하지 않고도 신체의 자연적인 활력을 보존시킬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인간을 천사보다 조금 못하게 만드시고, 만일 적절하게 사용한다면 세상에 축복을 안겨 주고 시여자께 영광을 반사하도록 할 속성을 부여해 주셨다. 그러나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음을 받았을지라도 인간은 부절제를 통해 원칙과 인간의 신체적인 본성에 심어 놓으신 하나님의 법칙을 어겨 왔다. 어떤 종류의 부절제든지 감각 기관을 마비시키고 뇌신경의 활력을 약화시켜 영원에 속한 사물을 분별하지 못하고 평범한 것과 같은 차원에 놓도록 한다. 향상된 목적을 위해 고안된 정신의 고등 능력은 비열한 정욕의 노예로 전락한다. 51 만일 우리의 신체 습관이 올바르지 못하다면, 우리의 정신적·도덕적 능력은 강해질 수 없다. 이는 신체와 도덕 사이에는 크나 큰 교감(交感)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베드로는 이 사실을 이해하고 그 형제들에게 경고의 목소리를 높였다. “사랑하는 자들아 나그네와 행인 같은 너희를 권하노니 영혼을 거스려 싸우는 육체의 정욕을 제어하라.”

공언하는 그리스도계에 도덕적 능력이 거의 없다. 그릇된 습관에 몰두하고, 육체와 도덕의 법칙은 무시를 당하여 덕성과 경건의 일반적 표준이 지극히 낮게 되었다. 신체 건강의 표준을 저하시키는 습관들은 정신적·도덕적 능력을 약화시킨다. 부자연스러운 식욕과 정욕에 몰두하는 것은 두뇌 신경에 지배적인 영향을 끼친다. 동물적 기관이 강화되는 반면에 도덕력은 저하된다. 부절제하는 사람이 그리스도인이 되는 것은 불가능하다. 이는 그의 고등 능력이 정욕의 노예가 되기 때문이다.

신체적·도덕적 법칙에 순종하여 단순하게 먹고 입는 문제에 대해 빛을 받았지만 그 의무를 지적하는 빛으로부터 돌아선 자들은 다른 것들에 대해서도 의무를 회피하게 될 것이다. 만일 그들이 천연 법칙과 조화되기 위해 마땅히 짊어져야 할 십자가를 피하고자 그 양심을 둔하게 한다면, 비난을 피하기 위해 십계명을 어기게 될 것이다. 십자가를 견디고 수치를 무시하는 일에 대해 어떤 이들은 결정적으로 꺼려한다. 어떤 이들은 자신의 원칙들 때문에 조소를 당할 것이다. 세상과의 타협이 나그네와 행인이라 공언하며 주의 나타나심을 기다리며 살핀다는 하나님의 백성들 사이에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안식일 준수자로 공언하는 뉴욕의 많은 사람들은 건강한 신체, 건전한 정신, 성화된 마음보다는 세상의 유행과 정욕에 더 단단히 집착하고 있다.

하나님께서는 뉴욕에 있는 신자들을 시험하여 그 정체를 드러내고 계신다. 그분은 심중에 있는 것을 발전시키도록 어떤 이들에게 어느 정도 번영하도록 허락하셨다. 교만과 세상에 대한 사랑 때문에 그들은 하나님께로부터 분리되었다. 그들이 진리를 사랑하노라고 공언하지만, 진리의 원칙은 사실상 희생되었다. 52 그리스도인들은 깨어서 행동해야 한다. 그들의 감화는 다른 이들의 견해와 습관에 현저한 힘을 행사하고, 이를 형성하고 있다. 그들은 자기의 영향력에 의해 영혼의 운명을 결정지은 것에 대해 무거운 책임을 지게 될 것이다.

주님은 이 말세를 위한 상세하고도 요점적인 진리들을 통해서 한 백성을 세상으로부터 분리시켜 당신께로 이끌어 정결하게 하신다. 교만과 건강에 해로운 유행들, 과시하고 횡령하기를 좋아하는 것, 이 모든 것은 우리를 창조하신 분의 형상을 좇아 지식에까지 새롭게 되기를 원할진대 세상에 내버려야 한다. “모든 사람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가 나타나 우리를 양육하시되 경건치 않은 것과 이 세상 정욕을 다 버리고 근신함과 의로움과 경건함으로 이 세상에 살고 복스러운 소망과 우리의 크신 하나님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영광이 나타나심을 기다리게 하셨으니 그가 우리를 대신하여 자신을 주심은 모든 불법에서 우리를 구속하시고 우리를 깨끗하게 하사 선한 일에 열심하는 친 백성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_______교회는 체질을 필요로 한다. 일하는 대열에 서기 전에 철저한 회심이 필요하다. 이기심, 교만, 시기, 악의, 사악한 추측, 험담, 잡담, 수다가 그들 중에 있어서 하나님의 영께서 그들에 대해 거의 아무일도 하실 수 없을 만큼 되었다. 하나님을 안다고 공언하는 이들이 현상태에 머물러 있는 동안, 그들의 기도는 그분께서 보시기에 가증하다. 그들은 행실로 자기의 믿음을 뒷받침하지 않으며, 어떤 이들은 믿노라고 공언함으로 진리를 수치스럽게 하기보다는 아예 진리를 공언하지 않는 편이 나을 뻔했다. 그리스도의 종이라고 공언하면서도 그들은 의의 원수의 종이다. 그들의 행실은 그들이 하나님과 사귀고 있지 않으며, 그 마음이 그리스도의 뜻을 순종하지 않는다는 것을 증거한다. 그들은 어린아이 장난처럼 신앙 생활을 한다. 그들은 잘 토라지는 아이처럼 행동한다.

하나님의 자녀는 세상을 넘어서서 하나의 거대한 형제이다. 우리 구주께서는 일관된 거룩한 삶을 통해서 세상으로부터 자기를 구별시키는 이들의 행동을 주관해야 할 정신과 원칙에 대해 상세하게 정의하셨다. 53 상호간의 사랑과 하늘 아버지께 대한 절대적인 사랑이 그들의 말과 일에서 예증되어야 한다. 현재 수많은 하나님의 자녀들의 상태는 감사할 줄 모르고 불평으로 가득 찬 아이들로 가득 찬 어느 집안과 같다.

뉴욕에 있는 목사들조차도 항상 배우되 진리를 아는 데는 결코 이르지 못하는 부류에 속할 위험성을 안고 있다. 그들은 배운 것을 실천하지 않는다. 그들은 듣는 자이지 행하는 자가 아니다. 이러한 목사들은 그들에게 사업의 고상한 특성을 인식시켜 줄 수 있는 진리를 체험해야 할 필요가 있다.

우리는 이 세상 역사에서 지극히 엄숙하고 중대한 시점에 살고 있다. 우리는 말세의 위기들 속에서 살고 있다. 중요하고도 두려운 사건들이 우리 앞에 있다. 하나님을 경외하고 그분의 율법을 사랑하는 이들이 그분 앞에 자신을 낮추고 하나님께로부터 그분의 백성을 분리시킨 죄들에 대해 괴로워하고 울며 통회하는 일이 얼마나 필요한지 모른다. 우리가 우리의 형편과 낮은 차원에 대해 깨닫거나 이해하지 못하고 있으며, 현재 형편으로 만족하고 있다는 사실에 대해서 크나 큰 경종을 울려야 한다.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과 기도 가운데로 피해야 하며, 개인적으로 열렬하게 주님을 찾음으로 그분을 발견해야 한다. 우리는 이것을 우리가 해야 할 첫 번째 일로 삼아야 한다.

교인들은 자기에게 맡겨진 재능에 대해 책임을 지고 있으며, 공언하는 바 신성한 진리들에 부응하는 높은 위치에 올라서 있지 않는 한 자기의 책임을 충족시키는 것은 불가능하다. 우리는 우리의 앞길을 비추고 있는 진리로 다른 사람들의 앞길을 비추어 그들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도록 해야 할 책임을 지고 있다.

교회 안의 친척

_______교회는 그 길을 비춰 준 빛에 합당한 만큼 영적인 일에 전진하지 못하고 있다. 하나님께서는 각각의 재능을 환전상에게 맡겨 증진시키도록 함으로써 주인께서 오실 때 당신의 것과 아울러 변리까지 취하시고자 하신다. 54 _______교회에는 귀한 자원이 많이 있지만, 그 교인들은 그들의 특권인 도달해야 할 높은 표준에 미치지 못하였다.

교회의 일꾼은 주로 결혼으로 맺어진 세 가문 속에 있다. 교회에는 그 지역에 유익을 주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것보다도 더욱 많은 재능가와 훌륭한 일꾼이 되도록 할 많은 자원이 있다. 온 교회는 영적으로 발전하지 않고 있다. 그들은 하나님께서 주신 재능들을 활용함으로 능력을 키울 수 있는 좋은 조건 속에 있지 않다. 모든 사람이 일할 수 있는 여지가 없다. 어떤 사람은 다른 사람의 길을 방해한다. 영적 힘이 부족하다. 만일 이 교회가 좀 덜 가족적인 교회였다면 각자는 개인적 책임을 느꼈을 것이다.

만일 그 교인 중 여러 사람의 재능과 영향력이 그들의 도움을 진정으로 필요로 되는 다른 교회에 가서 행사되었더라면 그들은 영적인 사물에 최고의 가치 있는 체험을 얻었을 것이며, 하나님의 사업에 책임과 짐을 짐으로써 다른 사람들에게 축복이 되었을 것이다. 다른 사람을 돕는 중에 그들은 그리스도의 본을 따르게 될 것이다. 그분은 섬김을 받기 위해서가 아니라 다른 사람을 섬기고자 오셨다. 그분은 당신 자신을 즐겁게 하지 않으셨다. 그분은 어떤 명성도 얻고자 하지 않으셨으며, 오직 종의 형체를 취하시고 선을 행하는 일로 생애를 보내셨다. 그분은 땅 위에서 안일과 풍족 중에 인생을 보내실 수 있었으며, 이 세상의 즐거움을 누리실 수 있었다. 그러나 그분은 즐기기 위해서 살지 않으셨고, 선을 행하며 고통으로부터 다른 사람들을 구출하기 위해 사셨으니 그분의 모본을 우리는 본받아야 한다.

만일 하나님께 헌신한다면, I 와 J 형제는 현재보다 더욱 큰 책임을 질 수 있을 것이다. 그들은 자금이 필요하다는 호소에 즉각적으로 호응하겠다는 생각을 가져왔으며, 이 일은 하나님의 사업에서 감당해야 할 가장 큰 짐이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이보다도 더 큰일을 그들에게 요구하고 계신다. 만일 그들이 정신을 훈련시켜 하나님의 말씀을 좀더 신중하게 연구했더라면, 그들은 그분의 사업에 일꾼이 되었을 것이며, 이 생의 재물을 모으기 위해 일하는 것처럼 열성껏 죄인들의 구원을 위해 일했을 것이며 일꾼들이 크게 부족한 하나님의 사업에 참여할 수 있는 능력과 지혜를 계발시켰을 것이다.

55 이 형제들은 가족 사회에 머물러 있음으로 지적·영적인 능력에 있어서 왜소하게 되었다. 결혼으로 맺어진 한 두서너 가정의 자녀들이 서로 몇 마일 안에 정착해 사는 것은 최선책이 아니다. 서로에게 좋은 영향력을 끼치지 못한다. 한 사람의 일이 모든 사람의 일이 되어 버리고 만다. 각 가정이 다소간에 겪을 수밖에 없지만 가능한 한 가정 안에 국한되어야만 할 걱정과 어려움이 가문에까지 흘러 나가 신앙 집회에까지 영향을 끼친다. 아무리 친밀하다고 할지라도 제 삼자에게는 알려지지 말아야 할 일들이 있다. 개인과 가족이 그것을 짊어져야 한다. 그러나 친밀한 교제로 인해 맺어진 여러 가정의 친밀한 관계는 각 가정이 유지해야 할 존엄성을 파괴하는 경향이 있다. 견책하고 권고하는 미묘한 의무를 수행할 때, 지극히 크게 주의를 기울여 부드럽게 하지 않는 한 감정을 상하게 할 위험이 있을 것이다. 최고의 본으로 삼고 있는 인물들이 잘못과 실수를 범하기 쉬우며, 아무리 주의를 기울일지라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_______에 존재하는 것과 같은 가정과 교회의 관계는 자연적인 감정으로는 매우 좋지만, 만사를 고려할 때 조화 있는 그리스도인 품성을 계발하는 일에는 최선이 아니다. 상호간의 밀접한 관계와 친밀한 교제는 교회적으로 연합할 때 약화시키는 영향력을 끼친다. 교회를 번영시키는데 기여하는 존엄성과 높은 관심과 신뢰와 사랑이 보존되지 않는다. 모든 가족이 흩어져서 가끔 방문한다면 훨씬 행복할 것이며, 서로에게 끼치는 감화는 열 배나 더 클 것이다.

이들 가문은 결혼으로 연합되어 있고 서로간의 사회 속에서 섞여서 살고 있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과오와 결점에 대해 잘 알고 있으며 그것들을 바로잡아 주는 것이 의무라고 생각한다. 56 또한 그 친척들은 서로간에 너무 소중하기 때문에 별로 친밀한 사이가 아니라면 관심에도 두지 않을 사소한 일들 때문에 서운하게 된다. 마음 속의 예민한 고통도 견뎌야 한다. 왜냐하면 어떤 이들은 공정한 취급을 받지 못했을 뿐 아니라 마땅한 만큼 관심을 얻지 못했다고 느끼기 때문이다. 속좁은 질투심이 가끔씩 일어나서 사소한 것이 큰 장애가 되고 만다. 이러한 사소한 오해와 이견이 다른 어떤 일로부터 당하는 시련보다도 더 심한 심적 고통을 야기시킨다.

이러한 일들 때문에 진정으로 양심적이고 고상한 정신을 가진 남녀들의 인내심이 약화되고, 다른 상황 가운데 처했더라면 얻게 되었을 품성을 계발시키지 않는다. 그들은 정신적·영적으로 성장이 미흡하며, 이 때문에 그들의 유용성이 파괴되는 위협 아래 있다. 그들의 수고와 관심은 주로 자신에게 국한되어 있다. 다양한 환경 가운데 처했더라면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주신 능력을 발휘함으로 하나님께 크게 영광을 돌리게 되었을 그들의 영향력은 넓혀지고 커져야 할 때 좁혀지고 있다. 모든 정신적 능력은 크게 향상될 수 있다. 영혼의 활력을 일깨워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활동시켜야 한다.

하나님을 위해 일하는 일꾼들

하나님께서는 선교사들을 부르고 계신다. _______교회에는 하나님의 사업에 참여해서 일함으로 그 재능을 사용할 때 능력과 힘에 있어서 성장할 수 있는 재능가들이 있다. 만일 이 형제들이 하나님의 사업을 그들의 첫번째 관심사로 삼도록 스스로를 교육한다면, 또한 진리를 위해서 자신의 쾌락과 성향을 희생시키고자 한다면, 하나님의 축복이 그들 위에 머무를 것이다. 진리를 사랑하고, 성경에 대한 빛이 증가되는 것을 보고 여러 해 동안 기쁨을 누려 온 이 형제들은 어둠 속에 있는 이들에게 그 빛을 비추어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에게 지혜와 힘이 되실 것이며, 전적으로 당신을 따르는 자들과 함께, 또한 그들을 통해서 일하시므로 친히 영광을 받으실 것이다. “사람이 나를 섬기면 내 아버지께서 저를 귀히 여기시리라.”

57 _______형제들은 여러 사업을 위해서 그들의 자금을 기꺼이 바쳐 왔지만, 자기 자신을 바치는 일은 멀리해 왔다. 그들은 “내가 여기 있나이다 나를 보내소서.” 라고 말하지 않았다. 성취되어야 할 사업에 성공을 거두도록 하는 것은 도구가 되는 인간의 능력이 아니라 그를 택하셔서 그와 더불어 일하시는 분의 능력과 지혜이다. 천지의 소유주께 재물은 바치되 우리 자신을 드리지 않음으로 우리는 그분의 칭찬이나 축복을 받을 수 없다. _______에 있는 형제 자매들의 마음 속에는 하나님의 제단에 모든 것, 그들 자신까지 내어 놓겠다는 원칙이 있어야 한다.

짐을 감당하고 책임을 짊어질 수 있을 뿐 아니라 그렇게 하기를 자원하는 인물들이 배틀크릭에 필요하다. 계속해서 호소가 주어졌지만 호응이 거의 없다. 그렇게 함으로 세속적 이익에 발전을 볼 수 있었다면 호소에 응답했을 사람들이 더러 있다. 그러나 배틀크릭에 옴으로써 자신의 재물이 늘어나리라는 전망은 전혀 보이지 않았기 때문에, 그들은 와야 할 책임을 전혀 느끼지 못했다. “순종이 제사보다 낫고,” 순종과 무아적 사랑이 없이는 만유의 소유주께 아무리 많은 헌물을 드린다고 할지라도 그것은 빈약하기 이를 데 없다.

하나님께서는 _______에 있는 형제 자매들에게 일어나서 주님의 도움이 되어 강한 자를 대적하라고 요구하신다. _______진리를 공언하는 이들 중에 그토록 힘이 없는 이유는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베푸신 능력을 활용하지 않기 때문이다. 많은 사람들이 그들의 재능을 수건에 싸서 땅속에 감추어 두었다. 사용함으로써 재능은 증가한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을 시험하시고 입증하신다.

I 부부는 하나님의 일을 충성스럽게 감당해 왔으며, 지금은 그 자녀들이 뒷전에 서 있을 때가 아니라 아주 무거운 짐을 감당해야 한다. 지금은 정신이 실로 쇠하지 않은 자녀들이 능력을 발휘하여 주님의 포도원에서 더욱 특별하게 일해야 할 때이다 뉴욕에 있는 어떤 형제 자매들은 K 부부가, 특별히 K 부인이 교회들 중에서 일하도록 격려를 받아야 한다고 강하게 느끼고 있다. 58 그러나 이곳은 그들이 자신을 입증해 보이기에는 그릇된 곳이다. 만일 하나님께서 정말로 그들에게 수고의 짐을 지워 주신다면 교회들을 위한 일이 되지 못한다. 왜냐하면 교회들이 일반적으로 그들보다 앞서 있기 때문이다. K 부부에게는 사악함에 빠져 있는 세상이 펼쳐져 있다. 그들의 일터는 거대하다. 그들은 다른 사람의 일터에 들어가서 스스로 세우지 않은 터 위에 건물을 쌓아 올리는 일 없이 자신의 은사를 사용하고 소명을 시험할 수 있는 충분한 일터를 갖고 있다. K 부부는 극기의 체험을 얻는 일에 매우 느리다. 그들은 전폭적으로 건강 개혁을 받아 들이는 일에도 지체하고 있다. 교회들은 식욕을 부인하는 일에 그들보다 앞서 있다. 그러므로 그들은 이면에서 교회에 유익을 끼칠 수 없고 오히려 지장을 초래할 것이다.

K 형제는 _______교회에 축복이 되어 왔지만, 커다란 부담이기도 했다. 그는 그들이 전진하는 일을 정면으로 막았다. 그는 그들이 도움을 절실하게 필요로 할 때 도움을 베풀 수 있는 형편이 못되었다. 그는 우리의 신앙을 제대로 대표하지 못하였다. 그의 대화와 생활은 성결에 이르는 것이 되지 못했다. 그는 멀리 뒤쳐졌으며, 하나님의 섭리의 이끄심을 기꺼이 인식할 준비가 되지 않았다. 그는 죄인들의 길을 가로막아 왔다. 그는 불신자들에게 우리 신앙을 권할 만한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위치에 있지 못하다.

그의 모본은 그 교회와 믿지 않는 그 이웃들에게 장애가 되어 왔다. 만일 K 형제가 전적으로 하나님께 헌신했더라면, 그의 일은 결실을 맺어 많은 유익을 얻게 되었을 것이다. 그러나 다른 어느 것보다도 대중적인 종교 집단으로부터 하나님의 백성을 특별히 구별시키는 것은 공언만이 아니고, 모본이 되는 그들의 품성과 무아적 사랑의 원칙이다. 심령에 역사하여 말과 행실 가운데 드러나는 하나님의 영의 강하고 정결한 영향력이야말로 그들을 세상으로부터 분리시켜 하나님의 특별한 백성으로 일컬어지게 한다. 그리스도를 따르는 이들의 성품과 성향은 그들의 주님의 것처럼 될 것이다. 그분은 그리스도인이 본받도록 주어진 거룩하고 완전한 모본이시다. 그분을 진실되게 따르는 이들은 그 형제를 사랑할 것이며, 그들과 조화를 이룰 것이다. 59 그들은 그리스도께서 끼쳐 주신 본대로 그 이웃을 사랑할 것이며, 영혼들로 하여금 그들의 죄에서 떠나 진리로 돌아서도록 설득할 수만 있다면 어떤 희생도 마다하지 않을 것이다.

신자의 마음 속에 깊이 뿌리 박은 진리는 싹이 터서 의에 이르는 열매를 맺는다. 그들의 말과 행실은 진리와 성결의 원칙을 세상에 전달하는 통로가 될 것이다. 진리를 사랑하고 받은바 빛대로 행하는 이들에게는 특별한 축복과 특권이 있다. 만일 그들이 이렇게 하는 일에 등한히 한다면 그들의 빛은 어둡게 되고 말 것이다. 하나님의 백성이 자족해 할 때, 주님께서는 스스로의 지혜대로 행하도록 그들을 내버려 두신다. 심령이 겸손한 자 곧 순종과 충성의 사람들에게 자비와 진리가 약속되어 있다.

K 형제는 그 자녀들의 길을 가로막아 왔다. 만일 그가 하나님께 헌신하여 사업에 그 마음을 바치고 공언하는 진리대로 살았더라면, 그는 충성스러운 아브라함이 그랬던 것처럼 그 가족들을 명하여 자기를 따르도록 하는 일의 중요성을 느꼈을 것이다.

K 가문의 두 형제 사이에 조화와 사랑이 결핍됨으로 인해서 하나님의 사업은 수치를 받고 있다. 두 사람 모두 잘못을 범하고 있다. 두 사람 모두에게는 자아를 극복하고 그리스도인적 덕성을 계발해야 할 사업이 있다. 하나님께서는 분열로 인해 수치를 받고 계시며 멀리 가지 않더라도 혈연으로 맺어진 이 두 형제 사이에 존재하는 적대감을 통해서 이것을 볼 수 있다. A K 형제는 큰 실수를 범하고 있다. 그는 하나님의 뜻에 조화되지 않는 감정을 품고 있다. 그는 자기 아우 B K 의 까다로운 성격, 곧 짜증을 잘 내며 불행스럽게 여기는 기질에 대해 잘 알고 있다. 그는 자기 앞길에 좋은 일을 별로 기대하지 않는다. 오직 나쁜 일만 바라보기 때문에 쉽게 낙담하고 만다. 사단은 그의 앞에 작은 흙덩이를 태산처럼 과장한다. 모든 것을 고려해 볼 때, B K 형제는 자기 형보다도 많은 점에서 비난을 덜 받을 길을 추구했다. 왜냐하면 현대 진리의 사업에 그것은 해를 덜 끼쳤기 때문이다.

이 본성적인 두 형제는 서로의 불화로 하나님의 일에 안겨 준 수치를 제거하려면 먼저 서로 전적으로 화해해야만 한다. 60 “이러므로 하나님의 자녀들과 마귀의 자녀들이 나타나나니 무릇 의를 행치 아니하는 자나 또는 그 형제를 사랑치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께 속하지 아니하니라.” “빛 가운데 있다 하며 그 형제를 미워하는 자는 지금까지 어두운 가운데 있는 자요.” 하나님을 위해 일하는 이들은 주께서 사용하시기에 성별된 깨끗한 그릇이 되어야 한다. “여호와의 기구를 메는 자여 스스로 정결케 할지어다” “누구든지 하나님을 사랑하노라 하고 그 형제를 미워하면 이는 거짓말하는 자니 보는 바 그 형제를 사랑치 아니하는 자가 보지 못하는 바 하나님을 사랑할 수 없느니라 우리가 이 계명을 주께 받았나니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는 또한 그 형제를 사랑할지니라.”

그리스도의 대사들 앞에는 책임져야 할 신성한 사업이 있다. 그들은 생명에서 생명에 이르는 향기, 혹은 사망에서 사망에 이르는 냄새가 된다. 그들의 영향력은 그리스도께서 위하여 죽으신 영혼들의 운명을 결정한다. K 부부는 모두 경험이 부족하다. 그들의 생애는 거룩함에 이르지 못하였다. 그들에게는 하나님의 뜻에 대한 깊고도 철저한 지식이 부족하다. 그들은 신령한 생애에 있어서 계속적으로 위를 향해 꾸준하게 전진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들의 체험이 교회에 기여할 수 없었다. 그들의 행동 방식은 교회에 적지 않은 부담이 되어 왔다.

K 부인의 과거의 삶은 그 경험으로 다른 사람들에게 축복을 끼칠 만한 성격이 되지 못한다. 그녀는 의무의 확신대로 살지 않았다. 그녀는 너무 많이 양심을 거스려 왔다. 그녀는 쾌락 추구자였으며 자기 앞을 환히 비추어 준 진리의 빛에도 불구하고 헛된 것과 천박한 것과 유행에 몰두하였다. 그녀는 길을 알았지만, 그대로 행하는 일을 등한히 했다. 주님께서는 K 부인에게 경고와 견책의 증언을 주셨다. 그녀는 증언을 믿고 하나님보다도 쾌락을 더 사랑하는 부류의 사람들로부터 분리되었다. 그 후에 태만과 과오로 가득 차 있는 과거의 생애를 바라보았을 때, 그녀는 불신에 빠져 우울감에 짓눌리게 되었다. 절망의 어두운 날개가 그녀를 감싸 버렸다. K 형제와 결혼하게 됨으로 상황에 약간의 변화가 생겼지만, 그 후로도 자주 그녀는 매우 침울하게 되었다.

K 부인은 예언들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그것들을 조리 있게 언제든지 말할 수 있다. 어떤 형제 자매들은 K 부부에게 적극적으로 일하라고 강권하고 있다. 61 그러나 그들에게는 그릇된 입장에서 일할 수 있는 위험이 있다. K 부인은 그녀 주변의 많은 사람들보다도 월등하게 교육적인 혜택을 많이 받았다. 그녀는 대중적으로 일하면서 하나님의 영보다도 자신의 능력을 더욱 많이 의지하였다. 그녀는 강한 독립심 때문에 가르침을 받기보다는 가르치는 것이 합당하다고 생각했다. 영적 사물에 경험이 부족하기 때문에 그녀는 교회들 중에서 일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 그녀에게는 교회를 일으켜 세울 수 있는 식견과 영적인 능력이 없다. 정말로 그녀와 그 남편이 이 일에 참여하려 한다면, 그들은 _______교회에서 선한 감화를 끼치는 일부터 시작하여야 한다. 일이 성취되어야 할 필요가 가장 많은 곳에 그들의 수고는 베풀어져야 한다.

새로운 지역에서 이루어져야 할 사업이 있다. 경고의 기별을 결코 들어보지 못한 죄인들이 경고를 받아야 할 필요가 있다. 여기에 K 부부가 일을 통해서 그 부르심을 입증할 수 있는 적절한 일터가 있다. 아무도 그들이 새 지역에서 일하는 것을 막지 말아야 한다. 도처에 구원해야 할 죄인들이 있다. 그러나 어떤 목사들은 도움을 주지도 못하고 시간만 낭비할 뿐인데도 똑같은 교회만 거듭거듭 방문하는 경향이 있다.

우리는 주님의 모든 종들이 일꾼들이기를 바란다. 영혼들을 경고하는 사업은 목사들에게만 국한된 것이 아니다. 진리를 마음 속에 간직한 형제들, 가정에서 선한 감화를 끼치는 형제들은 하나님의 선교사로서 이웃과 인접한 도시들로 나가는 일에 자기 시간의 일부를 바쳐야 한다는 책임감을 느껴야 한다. 그들은 우리의 인쇄물을 소지하고 대화하며, 그들이 방문하는 이들과 더불어서, 또한 그들을 위해서 그리스도의 영으로 기도해야 한다. 이것이야말로 탐구심과 개혁의 정신을 일깨울 사업이다.

여러 해에 걸쳐서 주님은 건강 개혁을 향해서 당신의 백성들의 이목을 이끄셨다. 이것은 인자의 오심을 위해서 준비하는 큰 분야의 사업 중 하나이다. 침례 요한은 엘리야의 심령과 능력을 갖고 나아가 주님의 길을 예비하고 정의로운 자의 지혜를 향해 백성들을 돌이켰다. 62 그는 그리스도의 두 번째 나타나심을 위해 길을 예비하고자 백성들 앞에 제시해야 할 신성한 진리를 하나님께로부터 위임받은 이 말세에 살고 있는 이들을 대표하였다. 요한은 개혁자였다. 하늘로부터 직접 가브리엘 천사가 건강 개혁에 대하여 요한의 부모에게 기별을 주었다. 그는 요한이 포도주나 독주를 마시지 말아야 할 것과 태어나면서부터 성령의 충만함을 입어야 할 것에 대해서 말했다.

요한은 친구들과 사치스러운 생활로부터 자신을 분리시켰다. 단순한 의복, 약대 털로 짠 옷은 전반적으로 유대 제사장들과 백성들의 사치와 과시에 대해서 변함없는 견책이 되었다. 메뚜기와 석청, 순수한 채식으로 이루어진 그의 식생활은 도처에 편만해 있는 식욕의 방종과 탐욕에 대해 견책이 되었다. 말라기 선지자는 선포하였다. “보라 여호와의 크고 두려운 날이 이르기 전에 내가 선지 엘리야를 너희에게 보내리니 그가 아비의 마음을 자녀에게로 돌이키게 하고 자녀들의 마음을 그들의 아비에게로 돌이키게 하리라.” 여기에 선지자는 사업의 특성에 대해서 진술하고 있다. 그리스도의 재림을 위해 길을 예비하고자 하는 자들은 요한이 그리스도의 초림을 위해 길을 예비하고자 엘리야의 심령으로 왔던 것처럼 충성스러운 엘리야로 대표되어 있다. 개혁의 대주제가 뒤흔들어서 대중의 마음을 휘저어야 한다. 범사에 절제는 기별과 관련을 맺어야 하며, 의복과 다른 것들에 대한 우상숭배와 탐욕과 사치로부터 하나님의 백성들을 돌이켜야 한다.

하나님께서 특별히 이끄시고 축복하시는 의인들에게 필요로 되는 극기, 겸손, 절제는 이 타락한 시대에 살고 있는 이들의 사치하고 건강을 파괴시키는 습관들과 대조되어 백성들에게 제시되어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건강 개혁이 신체와 손의 관계처럼 셋째 천사의 기별과 아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음을 보여주셨다. 이 중요한 주제에 대해 등한히 하는 것보다도 더 심하게 신체적·도덕적 타락을 야기시키는 것을 어디에서도 발견할 수 없다. 식욕과 정욕에 방종하고, 떨쳐 버릴 마음이 없는 죄악적인 방종을 발견할까 봐 두려워서 빛에 대해 그 눈을 감아 버리는 이들은 하나님 앞에서 범죄하고 있다. 63 어떤 면의 빛으로부터 돌아서는 이들은 누구든지 그 마음을 강퍅하게 함으로 다른 면의 빛마저 무시하게 된다. 먹고 마시는 일에 도덕적 의무를 범하는 이들은 영원한 유익과 관련된 하나님의 요구를 범할 수 있는 길을 마련한다. 우리의 신체는 우리의 것이 아니다. 하나님은 거룩하고 가납할만한 산 제사로 우리들의 육체를 당신께 드릴 수 있도록 당신께서 우리에게 주신 거처를 돌보라고 요구하신다. 우리 신체는 만드신 분께 속해 있으며, 그것이 상하지 않도록 보존할 수 있는 최상의 방법에 대해 알아야 할 책임이 우리에게 있다. 자기를 만족시키고, 식욕에 방종하고, 세상과 조화를 이루기 위해서 건강을 파괴시키는 유행에 따라 옷을 입음으로 육체를 약화시킨다면 우리는 하나님의 원수가 된다.

K 부부는 건강 개혁의 빛에 대해 감사하지 않는다. 그들은 이것을 셋째 천사의 기별과 조금이라도 관계가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하나님의 백성은 섭리의 인도를 받아 세상의 사치스러운 습관들로부터 벗어나 식욕과 정욕의 방종을 멀리하고 범사에 극기와 절제의 토대 위에 서게 되었다. 하나님께서 인도하시는 백성은 특별할 것이다. 그들은 세상과 같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만일 그들이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따른다면, 그들은 그분의 목적을 성취할 것이며 자신의 뜻을 그분의 뜻에 복종시킬 것이다. 그리스도께서 심령속에 거하실 것이다. 하나님의 성전은 거룩할 것이다. 사도는 너희 몸은 성령의 전이라고 말한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자녀들에게 육체적 활력을 해치기까지 자기를 부인하라고 요구하지 않으신다. 그분은 그들에게 천연 법칙에 순종하고 육체적 건강을 보존하라고 요구하신다. 천연계의 길은 하나님께서 설계하신 길이며, 어떤 그리스도인이라도 걸어갈 수 있을 만큼 넓은 길이다. 하나님께서는 후하신 손길로 우리 자신의 존재와 기쁨을 위해 풍성하고도 다양한 것들을 베풀어 주셨다. 그러나 우리로 하여금 건강을 보존하고 수명을 연장할 수 있는 본래적 식욕을 즐기도록 하기 위해서 그분은 식욕에 제한을 가하신다. 그분은 부자연스러운 식욕을 경계하고, 제어하고, 부인하라고 말씀하신다. 만일 우리가 비뚤어진 식욕을 갖게 된다면, 우리 존재의 법칙을 어기고, 우리 신체를 학대하여 스스로에게 불편을 안겨 준다.

64 엘리야의 심령과 능력은 사람들의 마음을 휘저어 개혁하도록 하며, 공의로운 자의 지혜로 마음을 향하게 한다. K 부부는 하나님께서 건강 개혁에 관해 주신 수많은 증거들에도 불구하고, 건강 개혁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진정한 경건에는 극기가 필수적이다. 자기를 부인하는 것에 대해 배우지 않은 이들은 활기 차고 실제적인 경건이 부족하다. 우리는 신앙이 자연적인 애정과 세속적 이익에 대해 관여하는 것을 피할 수 없다. 각 사람에게는 주님의 포도원에서 해야 할 일이 있다. 아무도 게을러서는 안 된다. 하나님의 천사들은 모두 분주하게 자비와 경고의 기별을 갖고 하늘과 땅을 거듭해서 오르내리고 있다. 이 하늘의 사자들은 정신과 마음에 역사한다. 진리로 고무되기 쉬운 마음의 소유자들이 어디든지 있다. 만일 진리를 알고 있는 이들이 지금 하나님의 영과 일치하여 일한다면, 우리는 위대한 일이 성취되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영혼들을 흑암과 오류에서 이끌어 내어 영원한 진리의 토대 위에 굳건히 세우는 체험적 노력을 통해서 자신의 소명을 시험할 수 있는 새로운 일터가 활짝 펼쳐져 있다. 만일 K 부부가 하나님께서 당신의 사업에 참여하도록 자신들을 부르셨다고 느낀다면, 죄인들을 회개시키기 위해 해야 할 일이 많이 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그들 속에서, 또한 그들을 통해서 역사하시도록 하기 위해서는 그들에게 철저한 회심이 필요하다. 이 말세에 백성들로 하여금 그리스도의 강림에 적합한 인물이 되도록 하는 사업은 지극히 신성하고, 엄숙한 사업이며, 헌신적이고 비이기적인 일꾼들이 요구된다. 겸손, 믿음, 활력, 인내, 그리고 결단력을 소유한 인물들은 그 주인의 포도원에서 해야 할 일을 많이 발견할 것이다. 수행해야 할 의무들이 있는데, 이 일은 열렬함과 혼신의 힘을 다 쏟기를 요구한다. 하나님께서 가납하시는 것은 자원하는 봉사이다. 만일 우리가 공언하는 진리가 영혼들의 운명을 결정짓는 무궁 무진하게 중요한 것이라면, 그것을 제시할 때 얼마나 조심해야 하겠는가.

65 “의인의 길은 돋는 햇볕 같아서 점점 빛나서 원만한 광명에 이르거니와.” K 부부여, 그대들이 그대들의 앞길을 비추어 준 빛 안에서 행했다면, 하나님께 더욱 가까이 나아갔더라면, 굳건하게 진리를 믿고, 하나님께서 주신 빛을 받아들여 그분 앞에서 겸손히 행하였더라면, 지금 그대들은 값으로 헤아릴 수 없을 만큼 가치 있는 체험을 소유하게 되었을 것이다. 만일 그대들이 하나님께서 빌려주신 재능을 계발시켰더라면, 그대들은 세상의 빛으로서 빛을 발했을 것이다. 그러나 그 안에서 행하고자 하지 않는 모든 이들에게는 빛은 어두움이 되고 만다. 우리의 선조들처럼 하나님께 가납과 축복을 받고자 한다면, 우리는 그들처럼 충성스러워야 한다. 우리는 고대의 충성스러운 선지자들이 자기들의 빛을 증진시켰던 것처럼 우리의 빛을 증진시켜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베푸신 은혜대로 우리에게 요구하시며, 당신께서 요구하시는 것 이하로는 받지 않으실 것이다. 그분의 의로운 모든 요구는 충족되어야 한다. 우리의 책임을 수행하려면, 거룩하고 신성한 진리의 대열과 전진을 통해 우리에게 마련된 드높은 위치에 서야 한다.

L 형제는 하나님의 진리가 심령에 끼치는 성화시키는 감화를 인식하는데 실패하였다. 그는 마땅하리만큼 인내하고 겸손하고 참지 않는다. 그는 쉽게 격분한다. 자아가 발동하여 타당한 만큼 생각도 해보지 않고 수많은 것을 말하고 행한다. 그는 항상 구원하는 감화를 끼치고 있지 않다. 만일 그가 성령의 고무하심을 받는다면, 한 손으로는 전능자를 붙잡고, 또 다른 믿음과 사랑의 손은 가련한 죄인들을 향해 뻗을 것이다. L 형제는 하나님의 사랑의 강력한 감화를 필요로 한다. 왜냐하면 이것은 심령을 새롭고 고상하게 하며 생애를 성결케 하고, 전인격을 향상시키고 고상하게 하기 때문이다. 그 때에 그의 말과 행실은 그 자신의 심령의 냄새보다는 천국의 향기를 발할 것이다.

영생의 말씀이 심령속에 뿌려졌다면, 의와 평강에 이르는 열매를 맺을 것이다. 내 사랑하는 형제여, 그대는 자만심과 거만을 정복해야 한다. 그대는 교훈과 권면을 기꺼이 받아들이는 정신을 계발해야 한다. 다른 이들이 어떤 것을 말하거나 행할지라도 그대는 그것이 내게 무슨 상관이 있는가? 그리스도께서는 당신을 따르라고 내게 명령하셨다고 말해야 한다. 그대는 온유한 정신을 계발해야 한다. 그대에게는 진정한 경건의 체험이 필요하며, 이것 없이 그대는 하나님의 사업에 지혜롭게 참여할 수 없다. 66 그대의 정신은 그리스도의 뜻에 순종하게 됨으로 말미암아 부드러워지고 정복되어야 한다. 그대는 언제나 예수님을 따르는 이들의 겸손의 위엄을 간직해야 한다. 우리의 성향과 우리의 말과 행동은 다른 사람들에게 설교한다. 우리는 모든 사람에게 알려진바 되어 읽혀지는 살아 있는 서신이다.

그대는 분쟁이나 다툼으로 진리를 전파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만일 그렇게 한다면, 분명히 전투에서 불리하게 될 것이며, 하나님의 진리보다는 원수의 사업이 전진하는 것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논쟁에 관여할 경우, 그것은 의무감에서 비롯되어야 한다. 하나님을 그대의 힘으로 삼고 자신을 정복한다면, 또한 진리로 하여금 승리를 쟁취하도록 한다면, 사단의 술책과 그 화전은 사단에게로 떨어질 것이며, 그대는 강하게 되어 오류와 모든 사악한 길로부터 보호를 받게 될 것이다. 그대는 조심성을 길러야 하며, 그대 스스로의 능력을 의지해서 달려가서는 안 된다. 사업은 중요하고 신성하며, 그대에게는 크나큰 지혜가 필요하다. 그대는 사업에 경험이 있는 그대의 형제들과 상의해야 한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그대는 그대의 약점과 위험에 대해 철저하게 알아서 품성의 약점을 강화시켜 믿음에 파선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우리는 말세의 위기 속에 살고 있으며, 자만심과 독립심을 품게 된다면, 사단의 간계에 노출되어 정복당하고 말 것이다. 거만함이 그대에게서 제거되어야 하며, 그대가 하나님 안에 숨겨진바 되어 오로지 그분을 의지하여 힘을 얻어야 한다. 교회들은 그대의 수고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만일 그대가 하나님께 헌신한다면, 그대는 새로운 지역에서 일할 수 있을 것이며, 하나님께서 그대와 함께 일하실 것이다. 심령과 생애의 정결을 하나님은 가납하실 것이다. 이에 미치지 못하는 것은 하나님께서 고려하지 않으신다. 우리가 그리스도와 함께 다스리려 한다면, 그분과 더불어 고생해야 한다.

만일 M 형제가 수년 전에 모든 것을 그리스도께 바쳤더라면, 선을 성취할 수 있었을 것이다. 그는 진리를 통해 성화되지 않았다. 그의 마음은 하나님과 바른 관계 가운데 있지 않다. 그는 그의 재능을 땅속에 숨겼다. 67 주인께서 그의 청지기 직분에 대해 셈하기를 요구하실 때, 자기 재능을 오용한 이들은 무엇이라고 말할 수 있겠는가? M 형제는 하나님의 사업에 명예를 돌리지 못했다. 마치 시험하고 멸망시키기 위해서 특별히 환경이 조성이라도 되는 것처럼 하나님의 섭리로 더불어 싸우고 거의 모든 것에 불만을 품는 것은 위험하다. 우리로 하여금 하늘에 합당한 자가 되도록 하기 위해서 전정하고 깨끗하게 하는 일은 위대한 사업이며 우리에게 많은 고통과 시련이 요구된다. 왜냐하면 우리의 뜻이 그리스도의 뜻에 복종하지 않기 때문이다. 우리는 불이 찌끼를 소멸하여 정결케 됨으로 하나님의 형상을 반사하게 될 때까지 풀무불을 통과하여야 한다. 자신의 성향을 따르며, 보이는 것에 의해 지배되는 이들은 하나님께서 행하시는 것에 대해 올바른 판단자가 아니다. 그들은 불만으로 차 있다. 그들은 사실상 승리를 거둔 데서 실패를 보며 이익을 얻은데서 큰 손실을 본다. 또한 그들이 불평하는 바로 그 일이 사실상 합력하여 선을 이루는 것일 때, 야곱처럼 “다 나를 해롭게 함이로다” 라고 외치기 쉽다.

십자가 없이는 면류관도 없다. 시련 없이 주님 안에서 어떻게 강해질수 있겠는가? 힘을 얻기 위해서 우리는 움직여야 한다. 강한 믿음을 얻기 위해서 우리의 믿음을 행사할 수 있는 환경 속에 놓여져야 한다. 사도 바울은 순교당하기 직전에 디모데에게 “오직 하나님의 능력을 좇아 복음과 함께 고난을 받으라” 고 권면하였다. 우리가 하나님의 왕국에 들어 가려면 많은 환난을 통과해야 한다. 우리 구주께서는 가능한 한 모든면에 시험을 받으셨으나 하나님 안에서 끊임없이 승리를 거두셨다. 어떤 환경 가운데서도 하나님의 능력 안에서 강하여 지고, 그리스도의 십자가에 영광을 돌리는 것은 우리의 특권이다.

신뢰할 수 없는 체험

사랑하는 N 자매에게: 1871년 12월 10일에 나는 계시를 통해서 그대의 건강을 회복하는 일에 큰 장애물이 되는 어떤 것을 보았다. 그대의 특별한 품성적 특징때문에 그대는 얻을 수 있었던 유익을 못 얻고, 증진시킬 수 있었던 건강을 증진시키지 못했다. 68 그대에게는 틀에 박힌 절차가 있으며, 거기에서 벗어나려고 하지 않는다. 그대에게는 실행하고 있는 스스로의 생각이 있는데 그것들은 자주 단지 그대의 생각에 불과할 뿐이며 신체 법칙에 어긋나는 것이다.

그대는 고집이 세다. 또한 자신의 감정을 잘 추적해 낼 수 있으므로 다른 어떤 이 보다도 그대가 자신의 질병에 대해 잘 안다고 생각한다. 그대는 스스로의 감정대로 움직이며, 체험의 지배를 받는다. 그대는 이런 저런 계획을 맘에 완전히 들 때까지 시도하고 있으며, 그대의 경우에는 그대의 판단이 최고라고 결정하였다. 그러나 그대의 표준은 무엇인가? 정답을 말한다면 그대의 감정이다. 이제 나의 자매여, 그 일에 있어서 그대의 감정과 사실은 얼마나 관계가 있는가? 거의 관계가 없다. 감정은 형편없는 표준인데, 특별히 강한 상상과 굳은 의지의 지배를 받을때 그러하다. 그대는 결심이 굳으며, 그대의 노선을 미리 그려 놓는다. 그러나 그대는 올바른 입장에서 그대의 경우를 바라보지 않는다. 그대 자신의 경우에 관한 한 그대의 판단은 의지할 만큼 안전하지 못하다.

나는 그대가 병세를 약간 호전시킨 것을 보았지만, 그것은 마땅한 만큼 많이, 신속하게, 그리고 철저하게 호전된 것이 아니다. 왜냐하면 그대는 스스로의 경우를 혼자 움켜쥐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 때문에, 또한 좀더 경험 있는 이들의 판단에 따르는 것이 그대의 의무임을 느끼도록 하기 위해서 나는 그대가 건강 기관에 오기를 희망했다. 건강 기관의 의사들은 질병과 그 원인, 그리고 적절한 치료법에 대해서 그대보다도 훨씬 더 잘 이해하고 있다. 만일 그대가 이미 굳어진 생각을 자발적으로 굴복시키고 그들의 판단대로 행한다면, 그대가 회복할 것이라는 희망이 있다. 그러나 이것을 거절한다면, 적절한 치료를 통해서 될 수 있는 만큼 그대가 변할 것이라는 희망이 내게는 전혀 없다.

이미 기록한 것처럼 나의 자매여, 그대는 체험을 의지하고 있다. 그대의 체험 때문에 그대는 특별한 길을 따르기로 결정한다. 그러나 많은 사람이 체험이라고 말하는 것들은 결코 체험이 아니다. 그것은 결과를 초래하는데 작용하는 법칙에 대해서 지적인 생각이나 탐구가 없이 맹목적으로 자주 따라 행하는 습관, 혹은 방종에 불과할 따름이다.

69 진정한 체험은 편견에서 벗어나 이미 확립된 견해와 습관에 좌우됨이 없는 마음에서 이루어진 여러 가지 조심스러운 시도이다. 그 결과는 배우고, 증진시키고, 신체적·도덕적 법칙에 어긋난 모든 습관을 개혁하려는 조심스러운 근심과 열망으로 특징지어진다. 그대가 체험을 통해 배운 것에 대해서 다른 사람들이 갖고 있는 부정적 생각은 그대에게 어리석고 가혹하기 이를 데 없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그 어떤 원인보다도 체험이라는 거짓된 생각에서 받아들이고 고수하는 오류가 많은데, 이는 일반적으로 일컫는 체험이 전혀 체험이 아니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작용과 관계된 원칙에 대한 지식을 갖고 실제적인 실험과 철저한 조사를 통해서 정당한 시험을 전혀 거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대의 체험은 내게 신뢰할만한 것처럼 보이지 않았는데, 왜냐하면 천연 법칙에 반대되었기 때문이다. 그것은 불변하는 천연계의 원칙과 상충된다. 나의 사랑하는 자매여, 병든 상상력으로 말미암아 일어나는 미신 때문에 그대는 과학과 원칙에 상충되는 편에 서 있다. 어떤 것이 굴복해야 하겠는가? 그대의 강한 편견과 크게 굳어진 생각이 그대 자신과 관련해서 추구해야 할 최적의 길 역할을 했기 때문에 오랫동안 그대는 유익을 얻을 수 없었다. 나는 여러 해 동안 그대의 병세에 대해서 알고 있었지만, 이 문제를 그대가 깨닫고 이해할 수 있도록, 또한 그대에게 주어진 빛을 실제로 사용할 수 있도록 분명하게 제시하기가 어렵다고 느꼈다.

자기의 체험이 믿을 만하지 못하다는 것에 대해서 확신하지 못하기 때문에 항상 그런 상태로 머물게 될 많은 환자들이 지금 있다. 두뇌는 신체의 중추이며, 신경력과 지적 활동의 중심지이다. 두뇌로부터 나가는 신경들이 신체를 지배한다. 두뇌 신경에 의해서 정신에 새겨진 인상이 마치 전신처럼 온 신체 신경에 전달된다. 그리고 그것은 조직 각부의 필수적인 행동을 지배한다. 모든 행동 조직은 두뇌로부터 받는 기별에 통제를 받는다.

만일 마음 속으로 목욕이 그대에게 해를 끼칠 것이라고 받은 인상이 굳어진다면, 마음에 새겨진 인상이 신체의 모든 신경에 전달된다. 신경은 혈액 순환을 지배한다. 70 따라서 마음에 새겨진 인상을 통해서 혈액은 혈관에만 국한됨으로 목욕의 좋은 효과는 상실된다. 이 모든 것은 혈액이 정신의 방해를 받아 활기 차게 흐를 수 없게 되고, 순환을 자극하고, 일으키고 추진하기 위해 표면으로 나올 수 없기 때문이다. 일례로 그대는 목욕하면 오슬오슬 추워질 것이라고 생각을 한다. 두뇌는 이 지령을 신체 신경에 보내고, 그대의 뜻에 복종하도록 되어 있는 혈관은 그 직무를 수행할 수 없으며 목욕 후에 반응을 일으킨다. 애써 주의를 기울여서 때때로 하는 목욕이 하등의 진정한 유익을 끼칠 수 없다는 이유를 과학적으로나 철학적으로 전혀 찾아볼 수 없다. 근육을 움직이고 조직 전반의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운동을 거의 하지 않는 경우라면 특별히 그러하다. 목욕은 끊임없이 쌓이고 있는 불순물을 피부에서 제거하고, 피부에 습기와 유연성을 유지시켜 순환을 증진시키고 고르게 한다.

건강한 상태에 있는 사람들은 어떤 이유로도 목욕을 등한히 하지 말아야 한다. 그들은 어떤 일이 있어도 일주일에 두 번 정도 목욕을 해야 한다. 건강하지 못한 이들은 혈액에 불순물을 갖고 있으며, 따라서 피부가 건강한 상태에 있지 못하다. 신체가 호흡을 하는 수많은 털구멍, 혹은 작은 입구가 막혀 폐기물로 차게 된다. 피부를 조심스럽고도 철저하게 닦아서 털구멍이 신체로부터 불순물을 맘껏 방출하도록 해야 한다. 그러므로 병든 연약한 사람들은 주당 두 번 정도의 목욕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유익과 축복이 분명히 필요하며 이보다 더 자주 목욕하는 것은 아주 필요한 일이다. 병이 들었든지 건강하든 지간에 목욕을 하게 되면 호홉 작용이 더욱 원활하게 이루어진다. 이것을 통해 근육이 좀더 유연하게 되고 심신은 모두 활기를 얻으며, 지력은 더욱 밝아지고, 모든 기관은 더욱 생기가 넘치게 된다. 목욕은 신경 진정제이다. 그것은 전반적으로 발한 작용을 촉진하고, 순환을 일깨우고, 조직의 장애물을 극복하고, 신장과 비뇨기에 유익을 끼치도록 작용한다. 목욕은 장, 위장, 간장에 도움을 주어 힘과 새 생명을 준다. 71 그것은 또한 소화를 촉진하고, 조직을 약화시키는 대신에 강화시킨다. 감기에 걸릴 가능성을 높이는 대신에 제대로 목욕을 하면 감기에 대한 저항력을 강화시키는데, 이는 순환이 향상되고 다소간 수축되어 있는 자궁 기관을 이완시키기 때문이다. 혈액이 피부에까지 이르게 되기 때문에 모든 혈관을 통해 혈액 순환이 좀더 용이하고 규칙적으로 이루어진다.

체험은 가장 훌륭한 선생이라고들 말한다. 참된 체험은 교과서적 지식보다도 진정으로 뛰어나다. 그러나 습관과 관습이 사람들을 철끈처럼 붙들어 매고 있으며, 그것들은 용어에 대한 보편적인 이해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체험에 의해 정당화된다. 아주 많은 사람들이 소중한 체험을 남용하였다. 그들은 해로운 습관에 매달리고 있는데, 그것은 결정적으로 신체적·정신적·도덕적 건강을 약화시킨다. 그대가 그런 사람들에게 가르치려고 하면 그들은 자신의 체험을 언급함으로 자신의 길을 당연시한다. 그러나 진정한 체험은 천연 법칙과 과학에 조화된다.

신앙적인 일에 있어서 가장 큰 곤란을 겪는 것은 바로 이 점이다. 아주 명백한 사실을 제시할 수 있으며, 하나님의 말씀으로 뒷받침을 받는 아주 분명한 진리들을 사람들 앞에 제시할 수 있다. 그러나 귀와 마음이 닫혀 있기 때문에 가장 확실한 논증은 “나의 체험” 이다. 어떤 이는 이렇게 말할 것이다. “주께서 내게 축복해 주셔서 나는 현재의 것을 믿고 행하게 되었다. 그러므로 나는 잘못에 빠질 수 없다.” “나의 체험” 에 매달리기 때문에 가장 고상하고 성화시키는 성경상의 진리가 소위 그들이 체험이라고 즐겨 말하는 것에 의해 거절을 당한다. 체험이라는 핑계로 조잡한 수많은 습관을 간직한다. 많은 사람은 그들의 특권이며 의무로서 마땅히 획득해야 할 신체적·지적·도덕적 향상을 이루는 일에 실패하고 있다. 왜냐하면 비록 오판적인 체험이 지극히 명백하게 나타난 사실에 반대된다고 할지라도 그들은 자기의 체험을 믿을 만하고 안전하다고 강변하려고 하기 때문이다. 그릇된 습관 때문에 신체 조직과 건강을 파괴시킨 남녀들이 다른 사람들에게 자기의 체험을 따르라고 장려하는 것을 발견할 수 있는데, 사실상 바로 그 체험이 그들에게서 활력과 건강을 빼앗아 간 것이다. 72 수많은 남녀들이 자기의 체험을 의지함으로 어떻게 미혹되어 왔는지에 대해서 보여 주는 많은 예들이 있다.

주님께서는 태초에 인간을 곧바르게 만드셨다. 인간은 완전히 균형진 정신을 갖고 창조되었으며, 그 모든 기관의 크기와 힘은 완전하게 발달되었다. 아담은 인간의 완전한 모형이다. 모든 정신적 자질은 잘 균형이 잡혔으며, 각기 구별된 기능을 담당하면서 그 중 어느 한 가지를 온전하고도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모든 것이 서로 의지하였다. 아담과 하와는 하나만 제외하고는 동산의 모든 실과를 먹도록 허용을 받았다. 주님은 거룩한 부부에게 말씀하셨다. 네가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실과를 먹는 날에는 정녕 죽으리라. 하와는 하나님께서 그 말씀대로 행하지 않으실 것이라고 믿도록 미혹을 받았다. “너희가 결코 죽지 아니하리라.” 뱀이 말했다. 하와는 먹었으며, 새롭고 더욱 탁월한 인생의 기분을 느낀다고 상상했다. 그녀는 자기 남편에게 주었으며 그에게 압도적인 영향력을 발휘한 것은 그녀의 체험이었다. 뱀은 그녀가 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으며, 그녀는 실과에서 어떤 나쁜 효과도 감지하지 못했고, 죽음을 뜻한다고 해석할 만한 것은 아무것도 없었다. 오히려 뱀이 말한 것처럼 천사들이 체험하는 것과 같다고 그녀가 상상한 상쾌한 기분이 들었다. 그녀의 체험은 여호와의 명백한 명령과 대치되었으며 아담은 그 아내의 체험에 미혹되도록 허용하였다. 일반적으로 종교계의 모습이 이러하다. 하나님의 명백한 명령을 어기는데, 이는 “악한 일에 징벌이 속히 실행되지 않으므로 인생들이 악을 행하기에 마음이 담대하” 기 때문이다.

아주 분명한 하나님의 명령에도 불구하고, 인간은 그 자신의 성향을 따르고, 감히 그 문제에 대해서 기도하며, 당신께서 밝히신 뜻과는 반대되는 길로 갈 수 있도록 허락해 달라고 하나님께 억지를 부린다. 주님은 이러한 기도를 기뻐하지 않으신다. 사단은 마치 에덴에서 하와에게 그랬던 것처럼 그러한 인물들 편으로 다가와서 그들에게 인상을 끼친다. 그러면 그들은 정신을 작동하여 이것을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주신 지극히 놀라운 체험으로 여기게 된다. 진정한 체험은 천연 법칙과 신적인 법칙에 완전히 조화를 이룬다. 73 거짓 체험은 과학과 여호와의 원칙에 정면으로 대치될 것이다. 종교계는 도덕적 흑암의 장막으로 덮여져 있다. 미신과 독선이 남녀들의 마음을 지배하고, 그들의 판단을 어둡게 하여 그 동료 인간에 대한 의무를 식별하지 못하게 하며, 또한 하나님의 뜻에 의문의 여지없이 복종해야 할 의무를 깨닫지 못하게 한다.

발람은 이스라엘을 저주해도 좋은지에 대해 하나님께 질문했는데, 이는 그렇게 함으로 큰 보상을 얻을 것에 대한 약속을 받았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는 “너는 그들과 함께 가지도 말고” 라 말씀하셨지만, 그는 사자들의 강권함을 받았고, 더욱 큰 유인물이 제시되었다. 발람은 이 면에 있어서 주님의 뜻을 보았지만 보상에 대한 욕망이 너무 큰 나머지 엄두를 내어 하나님께 두 번째 여쭈었다. 주님은 발람에게 가도록 허락하셨다. 그리고 그는 놀라운 체험을 했지만, 그러한 체험에 의해 인도되기를 바라는 사람은 누가 있는가? 자신의 천성과 조화되는 한 자신의 의무에 대해 명확히 깨닫는 인물들이 있다. 환경과 이성은 명백하게 그 의무를 보여줄 것이다. 그러나 그들의 천성에 어긋날 경우에, 이러한 증거는 자주 무시된다. 그리고 이들은 자신의 의무에 대해 알고자 짐짓 하나님께 나아가려고 한다. 그러나 하나님은 경홀히 여김을 받지 않으실 것이다. 그분은 그러한 이들에게 그 소욕을 따르도록 허락하신다. 시 81:11, 12: “내 백성이 내 소리를 듣지 아니하며 이스라엘이 나를 원치 아니하였도다.” “그러므로 내가 그 마음의 강퍅한대로 버려두어 그 임의대로 행케 하였도다.”

자신의 상상을 즐겁게 하는 길을 따르길 원하는 이들은 하나님의 영의 인도하심 아래 있는 것으로 여기면서 그 자신의 성향을 따르도록 내버려진바 될 위험 가운데 빠져 있다. 어떤 이들의 의무는 환경과 사실에 의해 충분히 지적되고 있다. 그러나 자신의 성향에 조화되는 친구들의 간청에 그들은 의무의 길에서 벗어나 그 경우에 명백한 증거를 저버리게 된다. 그리고 분명하게 의식적으로 길게 기도하며 열렬하게 빛을 요구한다. 그들은 그 일에 열성을 품고 있으며, 이것을 하나님의 성령이라고 해석한다. 그러나 그들은 기만을 당했다. 이런 길은 하나님의 영을 서글프게 한다. 그들은 빛을 가졌으며 이치적으로 명백하게 자기의 의무를 깨달아야만 하였다. 74 그러나 몇 가지 즐겁게 하는 유인물에 빠져 그릇된 쪽으로 마음이 쏠리고, 이것을 주님께 강요하며, 그들의 처지를 강하게 밀어붙여 주님께서 그들 나름대로의 길을 가도록 허용하신다. 자신의 길을 따르려는 그들의 성향은 매우 강하기 때문에 주님은 그들이 그렇게 하여 고통스러운 결과를 맛보도록 하신다. 이런 이들은 놀라운 경험을 하고 있다고 상상한다.

나의 사랑하는 자매여, 그대의 마음은 단호하며 지배력을 갖고 있다. 그대는 반대에 굴하지 않고 난관과 곤란한 일을 뚫고 나갈 수 있는 힘을 얻었다. 그대는 다투는 것을 싫어한다. 그대는 매우 예민하고 깊게 느낀다. 그대는 지나치게 신중하며 그대의 판단에 수긍이 갈 때에야 다른 사람들의 의견에 굴복한다. 만일 그대의 신체적인 건강이 손상되지 않았다면 그대는 탁월하게 유용한 여성이 되었을 것이다. 그대는 오랫동안 병이 들었으며, 이것 때문에 그대의 상상력은 영향을 받아 그대 자신에 대해서 생각을 집중시키게 되었고, 신체는 상상에 영향을 받아 왔다. 그대의 습관은 많은 면에서 좋지 않다. 그대의 음식은 그 양과 질에 있어서 올바르지 못하다. 그대는 양질의 혈액으로 바뀔 수 없는 질적으로 형편없는 음식을 너무 많이 먹는다. 그대는 이런 유의 식생활에 적응이 되도록 위장을 길들였다. 그대의 판단대로 한다면 이것은 최선의 것이다. 왜냐하면 그대는 이에 대해 거의 불편을 느끼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것은 올바른 체험이 아니다. 그대의 위장은 그대의 음식으로부터 마땅히 받아야 할만큼의 활력을 받지 못했다. 액체 상태로 받아들인 음식은 신체에 건강한 활력과 탄력을 주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그대가 이 습관을 바꾸고 좀더 고형 물질을 취하고, 액체 음식을 덜 취한다면, 그대의 위장은 불편하게 될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대는 이 점에 굴복하지 말아야 한다. 그대는 좀더 고형적인 음식물을 감당할 수 있도록 위장을 교육시켜야 한다. 그대는 옷을 너무 많이 껴입었으며. 그렇게 함으로 피부를 약화시켰다. 그대는 신체에 호흡할 수 있는 기회를 주지 않았다. 신체가 호흡하는 피부의 털구멍이 막혔으며, 조직은 불순물로 가득 찼다.

75 마차를 타고 옥외의 햇빛 가운데로 나가는 습관은 그대에게 매우 유익하였다. 옥외 생활 덕분에 현재 그대가 누리고 있는 신체적 활력이나마 유지하였다. 그러나 그대는 이것보다도 훨씬 더 중요한 다른 운동들을 등한히해 왔다. 그대는 짧은 거리를 갈 때도 마차를 의지한다. 조금이라도 걷게 되면 해를 받으리라고 생각했으며, 그렇게 함으로 그대는 피곤을 느꼈다. 그러나 그대가 겪는 이런 면의 체험은 의지할 만하지 못하다.

마차를 타고 내릴 때, 계단을 오르내리느라 움직일 때 드는 만큼의 힘을 걷는 일과 일상적이고 필요한 생활상의 의무를 수행하는 일을 통해서 쏟을 수 있다. 그대는 가사적 의무에 관한 한 전혀 꼼짝도 하지 못하는 사람으로 지냈다. 그대는 남편의 옷과 음식을 돌봐주는 일은 생각도 못했다. 이제 나의 자매여, 이러한 무능력은 그대가 수행할 능력이 없기 때문이 아니라 그대의 상상 때문에 존재한다. 그대는 그렇게 하면 피곤해지고 부담을 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사실 그러하다. 그러나 실제적이고 경제적인 일에 사용할 때 많은 유익을 얻게 하고, 그대로 하여금 훨씬 더 유용하고 행복한 인물이 되게 할 수 있는 힘이 그대에게 있다. 그대는 꼼짝 못하게 되는 것을 너무 두려워한 나머지 주님께서 그대에게 축복으로 베풀어 주신 힘을 활용하지 않는다. 많은 일에 그대는 남편을 도왔다. 동시에 그대는 그의 인내와 힘에 부담을 끼쳤다. 만일 그가 그대의 어떤 습관을 바꾸고 개선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그대는 남편이 그대의 처지를 이해하지 못하는 것으로 이해했다. 그대의 친구들은 그대가 가정에서 그토록 꼼짝도 못하는 사람이 아니라 좀더 유용한 사람이 될 수 있다고 느꼈다. 이것 때문에 그대는 슬퍼졌다. 그대는 그들이 이해하지 못한다고 생각했다. 어떤 이들은 그대의 처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분별없이 밀어 붙였으며, 이것 역시 그대를 슬프게 했다. 그대는 기도의 응답으로 하나님께서 그대를 도우시리라고 생각했으며, 이런 식으로 수많이 도움을 받았다. 그러나 그대는 특권으로서 누릴 수 있는 신체적 활력을 얻지 못하였다. 이는 그대 편에서 해야 할 일을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대는 하나님의 영과 완전히 연합해서 일하지 않았다.

76 주님은 그대에게 행해야 할 일을 주셨는데, 그 일은 그분께서 그대를 위해 행하시지 않는다. 그대는 감정을 무시하고 천연 법칙과 조화되도록 그대가 원칙으로 삼고 있는 것으로부터 떠나야 한다. 그대는 하나님께서 그대에게 주신 빛대로 행동하기 시작해야 한다. 그대는 이 모든 것을 단번에 행할 수 없을 것이나 하나님께서 그대의 도움이 되시고, 그대에게 힘을 주실 것이라고 믿는 가운데 믿음으로 서서히 움직임으로 많은 것을 행할 수 있다. 그대는 걷는 일과 가정에서 힘이 적게 드는 의무들을 수행함으로 운동을 할 수 있었으며, 그토록 많이 다른 사람을 의지하기 않을 수 있었다. 할 수 있다는 의식은 그대에게 힘을 증진시켜 줄 것이다. 만일 손을 더 움직이고, 다른 사람을 위해 계획하는 일에 머리를 덜 쓴다면, 그대의 신체적·정신적 활력은 증가될 것이다. 그대의 두뇌는 한가하지 않지만, 다른 신체 기관이 그에 상응하는 일을 하지 않는다. 운동은 그대에게 결정적인 유익이 될 터인데, 그 운동은 조직화되어야 하며, 약화된 기관을 사용함으로 강화시키는 것이 되어야 한다. 운동요법은 너무 연약해서 운동할 수 없는 부류의 환자들에게 큰 유익이 된다. 그러나 스스로 자신의 근육을 움직이기를 등한히 하고 여기에 의존하는 환자는 큰 실수를 범하고 있다.

원하기만 했더라면 건강하게 살 수 있었을 우리 주변의 수많은 사람이 병들어 죽어 가고 있다. 그들은 운동하고 움직인다면, 악화될 것이라고 두려워하는데, 이것이야말로 그들이 건강하게 되기 위해서는 변화되어야 할 부분인 것이다. 이렇게 하지 않고서는 결코 나아질 수 없다. 그들은 의지력을 행사하고, 통증과 무능력을 박차고 일어나 유용한 일에 참여해서 등과 허리와 폐와 머리가 아픈 것을 잊어야 한다. 전신 혹은 신체의 일부를 움직이기를 등한히 하면 병적인 상태가 초래될 것이다. 신체의 어떤 기관이든지 활동하지 않게 되면 근육의 크기와 힘이 줄어들게 될 것이며, 혈관을 통해 혈액이 천천히 흐르게 된다.

가정 생활에 필요한 일이 있을 경우에 그대는 그것들을 행할 수 없다고 생각하여 다른 사람을 의지한다. 필요한 도움을 얻기가 매우 불편한 경우가 가끔 있다. 77 그대는 계획을 세우는 일과 그대를 위해서 일해 줄 누군가를 찾느라고 그 일을 수행하는데 드는 갑절의 힘을 소모할 때가 종종 있다. 만일 그대가 마음을 고쳐 먹고 이 작은 일들과 가정적인 의무들을 스스로 하겠다고 한다면, 그대는 축복을 받아 그 면에 강하여 질 것이며, 하나님의 일에 그대의 영향력은 훨씬 클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낙원에 아담과 하와를 만드시고 유용하고 사랑스러운 모든 것으로 그들을 두르셨다. 그분은 그들을 위해 아름다운 정원을 두셨다. 그 어떤 초목과 꽃도 사용할 수 없거나 아름답게 장식할 수 없는 것은 전혀 없었다. 인간의 창조주께서는 당신의 손으로 만드신 것이 일하지 않고는 행복해질 수 없다는 것을 아셨다. 낙원이 그들의 영혼에 즐거움을 주었지만 이것만으로는 넉넉하지 않았다. 그들은 신체의 놀라운 기관들을 활동시킬 수 있는 노동이 필요했다. 주님은 사용하도록 기관을 만드셨다. 아무것도 하지 않음으로 행복해 질 수 있다면, 거룩한 무죄 상태의 인간은 고용되지 않은 채로 내버려진바 되었을 것이다. 그러나 인간을 만드신 분은 그의 최고의 행복을 위해서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아셨으며, 인간을 만들자마자 그에게 일을 할당하셨다. 행복해지기 위해서 그는 수고해야만 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 모두에게 행해야 할 어떤 것을 주셨다. 우리 앞길에 놓여져 있는 행해야 할 다양한 의무를 수행하게 됨으로 우리의 생애는 쓸모 있게 될 것이며, 우리는 축복을 받게 될 것이다. 운동을 통해서 신체 기관만 강화되는 것이 아니라 정신까지도 그러한 기관들을 움직임으로 말미암아 능력과 지식을 얻게 될 것이다. 정신 기관의 어느 한 가지만 끊임없이 움직일 때 사용되지 않는 기관들을 계발하고 강화시킬수 없는 것과 마찬가지로 다른 근육은 전혀 아무것도 하지 않도록 내버려 둔 채, 한 가지 근육만 움직이면, 비활동적인 근육은 더 이상 강화되지 않는다. 정신과 근육의 각 부분은 고유의 기능을 갖고 있으며, 적절하게 발달시키고 건강한 활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모든 것이 움직여야한다. 각각의 기관과 근육은 살아 있는 유기체 속에서 감당해야 할 나름대로의 일을 갖고 있다. 기계의 모든 바퀴는 살아 있고, 활동적이고, 일하는 바퀴가 되어야 한다. 천연계의 걸작은 그 창조된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서 활동 상태 가운데 있어야 한다. 78 각각의 기관은 다른 기관을 부담하고 있으며, 적절하게 계발되기 위해서는 모든 것이 움직일 필요가 있다. 신체의 한 가지 근육이 다른 어떤 것보다도 더욱 많이 움직인다면, 사용되는 것은 매우 크게 될 것이며, 조직체의 조화스럽고 아름다운 계발을 파괴할 것이다. 다양한 운동을 통해서 신체의 모든 근육이 사용될 것이다.

연약하고 무기력한 이들은 움직이지 않으려는 성향에 굴복해서 공기와 햇빛을 상실해서는 안 된다. 오히려 그들은 걷는 일과 정원에서 일하는 것 등의 옥외 활동을 해야 한다. 그들은 매우 피곤하게 될 것이나 이것 때문에 피해를 보지는 않는다. 나의 자매여, 그대는 피곤을 느끼게 될 것이나, 그것은 그대를 해치지 않을 것이다. 그 다음의 휴식은 그대에게 훨씬 달콤할 것이다. 비활동은 활동하지 않는 기관들을 약화시킨다. 이러한 기관들을 사용하게 될 때, 고통과 피곤을 겪게 될 것인데, 이는 근육들이 약화되었기 때문이다. 움직이면 통증이 있다고 해서 그런 근육들은 사용하지 않기로 하는 것은 훌륭한 계획이 아니다. 그 고통은 비활동을 통해서 부분적으로 생기를 잃은 부분에 생기와 활력을 주기 위해서 자연력이 활동함으로 말미암아 자주 야기된다. 이렇게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았던 근육들을 움직이면 자연력이 그것들을 살아나도록 일깨우기 때문에 고통이 생길 것이다.

모든 경우에 가능한 한 걷는 것은 병든 신체에 최선의 치료제인데, 이는 이 운동을 통해서 신체의 모든 기관을 사용하기 때문이다. 운동 요법을 의지하는 많은 이들은 운동이 그들에게 끼쳐 주는 것보다 더욱 많은 것을 스스로 근육을 움직임으로 성취할 것이다. 어떤 경우에 활동 부족은 장과 근육에 약화와 수축을 초래하는데, 사용 부족으로 약화된 이런 기관들은 운동을 통해서 강화될 것이다. 걷는 것을 대신할 만한 운동은 전혀 없다. 이것을 통해서 혈액 순환이 크게 증진된다.

사지를 능동적으로 사용함으로 그대, N 자매는 최대의 유익을 얻게 될 것이다. 그대는 매우 변덕이 많고 다혈질인데, 이것 때문에 그대는 해를 입어 왔다. 의사의 손에 자신을 맡기기를 두려워하고, 그들보다도 그대 자신이 그대의 병에 대해서 더 잘 안다고 생각하는 한, 그대의 병을 그들이 치료한다고 해도 효과가 없이 해만 입게 될 것이다. 79 의사가 자기 환자의 신뢰를 얻지 않는 한, 의사는 결코 환자를 도와줄 수 없다. 만일 그대가 스스로 처방을 내리고 어떻게 치료해야 할 지에 대해서 그대가 의사들보다도 더 잘 안다고 생각한다면, 그대는 유익을 얻을 수 없다. 그대는 자신의 뜻과 생각을 굴복하고, 그대의 경우에 대해 그들이 내리는 판단과 조언을 거부하지 말아야 한다.

나의 자매여, 주께서 그대를 도우셔서 믿음뿐 아니라 그에 상응하는 행위도 갖게 해 주시기를 바란다.

가정에서의 의무에 충실함

사랑하는 O 자매에게: 내게는 그대가 행복하지 않다는 생각이 든다. 뭔가 해야 할 큰일을 찾느라고 그대는 그대 앞에 당장 놓여져 있는 의무들을 간과하고 있다. 그대는 행복하지 않다. 왜냐하면 사소한 일상적인 생애의 의무 대신 높고 위대한 일을 하려고 찾고 있기 때문이다. 그대는 초조와 불안과 불만 가운데 있다. 그대는 수행하기보다는 주관하기를 좋아한다. 그대는 기쁜 마음으로 책임을 지고 스스로 행하려고 하기보다는 다른 사람들에게 해야 할 것을 말해 주기를 더 좋아한다.

그대가 자신의 성향에 대해서 좀 덜 연구하고, 다른 사람의 행복에 대해서 더 연구했더라면, 그대의 부모의 집안을 더 행복하게 할 수 있었을 것이다. 평범하고 일상적인 생애의 의무들을 행할 때, 그대는 하는 일에 마음을 쏟지 않았다. 그대는 그 일을 벗어나서 좀더 맘에 들고 고상하고 명예스러운 일에 관심을 쏟는다. 그대가 결코 좋아하지 않을 뿐 아니라 심지어 증오하기까지 하는 바로 이런 일들을 누군가가 해야만 한다. 기꺼이 충성되게 이런 명백하고 단순한 의무들이 이루어진다면, 가사적인 의무를 좋아하려면 배워야 할 필요가 있는 것들을 알게 될 것이다. 그대가 얻어야 할 아주 중요한 체험이 있건만 그대는 그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그대는 그대 자신의 몫에 대해서 불평을 토함으로 주변 사람들을 불행하게 하고, 스스로 큰 손해를 보고 있다. 그대는 결코 공중 앞에 서야 하는 일에 부름을 받지 못할 수 있다. 80 그러나 해야 할 필요가 있는 일이라면 그것이 접시를 닦고, 식탁을 차리고, 환자를 간호하고, 요리하고, 세탁하는 등, 그 어떤 일이든지 도덕적 중요성을 지니고 있다. 그대가 이러한 의무들을 즐겁고도 행복하게 하기 전까지는 더욱 위대하고 높은 의무에 적합한 인물이 될 수 없다. 우리 앞에 놓여져 있는 비천한 일을 누군가가 짊어져야 한다. 그것을 행하는 이들은 자기가 필요하고 명예로운 일을 행하고 있다고 느껴야 하며, 또한 그것이 비천하다 할지라도 마치 가브리엘이 선지자들에게 파송을 받은 것이나 마찬가지로 그들의 선교지에서 하나님의 사업을 하고 있다는 생각을 해야 한다. 모든 것은 각각의 영역 속에서 그 질서대로 일하고 있다. 행해야 할 인생의 단순한 의무를 자기 집에서 챙하고 있는 여성은 천사들이 그들의 영역에서 그러하듯이 성실과 충성과 사랑을 나타낼 수 있으며, 그래야 한다. 하나님의 뜻에 일치함으로 행해야 할 어떤 일이든지 명예롭게 할 것이다.

그대에게 필요한 것은 사랑과 애정이다. 그대의 품성은 꼴 지어져야 한다. 그대의 염려를 내버리고, 그 대신에 온유와 사랑을 품어야 한다. 자아를 부인하라. 우리는 천사가 아니며, 천사보다 못하게 창조된 존재이다. 그러나 우리의 일은 중요하다. 우리는 하늘이 아닌 땅 위에 살고 있다. 우리가 하늘에 가게 될 때, 우리는 하늘의 높고도 고상한 일을 행할 수 있는 자격을 갖추어야 한다. 바로 이 세상이야말로 우리가 시험을 받고 검증을 받아야 할 곳이다. 우리는 쟁투에 대해서, 또한 의무에 대해서 무장을 해야 한다.

청년에게 위임된 최고의 의무는 그 자신의 가정에 있으며, 애정과 진정한 관심으로 부모, 형제, 자매에게 축복을 끼치는 것이다. 이곳에서 그들은 다른 사람을 위해서 일하고 돌봄으로 극기와 헌신을 배울 수 있다. 이 일로 인해서 여성의 품위가 깎이는 일은 결코 없을 것이다. 이것은 그녀가 할 수 있는 가장 신성하고 높은 직무이다. 한 명의 자매가 형제들에게 끼치는 감화는 얼마나 큰가! 만일 그녀가 올바르다면, 그녀의 형제들의 품성을 결정하게 될 것이다. 그녀의 기도, 온유, 애정은 가정에서 큰일을 할 것이다. 나의 자매여, 이러한 고상한 자질들은 먼저 그대 속에 존재하지 않는 한 다른 사람의 마음 속에 결코 전달되지 않을 것이다 다른 사람에게 접근하게 하는 자족하는 마음, 애정, 온유, 쾌활한 기질은 진심으로 다른 이들에게 쏟고 있는 것을 그대에게서 반사되게 할 것이다. 81 만일 그리스도께서 심령속에서 통치하시지 않는다면, 불만과 도덕적 기형이 생길 것이다. 이기심 때문에 우리가 기꺼워하지 하지 않는 일들을 다른 사람들에게 요구하게 될 것이다. 만일 그리스도께서 심령 속에 계시지 않는다면, 품성은 추하게 될 것이다.

영혼을 시험하고 용기를 요구하는 것은 위대한 일과 위대한 투쟁에 국한된 것이 아니다. 매일의 삶은 나름대로의 곤란과 시험과 좌절을 가져온다. 흔히 인내와 불굴의 정신이 요구되는 것은 비천한 일이다. 모든 난관에 대처하고 정복하기 위해서는 자립과 결단이 필요할 것이다. 주님을 그대 곁에 모시고, 어디에서든지 그대의 위로와 위안으로 삼으라. 온유하고 조용한 정신을 그대는 크게 필요로 하며, 이것 없이 그대는 행복할 수 없다. 나의 자매여, 나는 하나님께서 그대를 도우셔서 온유와 의를 추구하게 해주시기를 바란다. 그대에게 필요한 것은 바로 하나님의 영이다. 만일 그대가 어떤 무엇인가 되기를 원한다면, 하나님께서 그대를 도우시고, 힘주시고, 축복하실 것이다. 그러나 작은 의무들을 등한히 한다면 그대는 결코 더 큰 것을 책임질 수 없게 될 것이다.

교만과 헛된 사상

사랑하는 자녀 P 와 Q 에게: 그대들은 스스로에 대해 속고 있다. 그대들은 그리스도인이 아니다. 진실된 그리스도인이 되는 것은 그리스도처럼 되는 것이다. 그대는 이 점에 있어서 표적을 멀리 벗어났다. 그러나 나는 하늘을 위해 품성을 형성하기에는 너무 늦을 때까지 속임을 당하지 않게 되기를 바란다.

그대들의 모본은 선하지 못했다. 그대들은 그리스도의 말씀을 순종하기까지 이르지 못하였다. “아무든지 나를 따라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좇을 것이니라.” 여기에 그대들이 배워 보지 못한 교과가 있다. 자기를 부인하는 것은 그대들의 교육의 일부가 되지 못했다. 그대들은 생명의 말씀을 연구하기를 등한히해 왔다. “성경을 상고하라” 고 하늘 교사께서 말씀하신다. 그분은 그리스도의 진실된 추종자가 되려면 이 일이 모두에게 필요하다는 것을 아셨다. 그대들은 이야기책을 읽기를 즐기지만, 하나님의 말씀에 대해서는 흥미를 느끼지 못하고 있다. 그대들은 독서를 하나님의 말씀과 영적이고 유용한 성격의 책들에 국한시켜야 한다. 82 그렇게 함으로 그대들은 유혹에 대해 문을 닫고, 축복을 받게 될 것이다.

그대들이 배틀크릭에 주어진 빛을 증진시켰더라면, 그대들은 신령한 생활에 있어서 현재의 처지보다도 훨씬 멀리 전진했을 것이다. 그대 모두는 허황되고 교만스럽다. 그대들은 그대들의 청지기 직분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을 느끼지 못하고 있다. 그대들은 모든 특권과 그대들의 손을 통과하는 모든 자금에 대해 하나님께 책임을 지고 있다. 그대들은 양심과 하나님의 승인을 희생해 가면서 스스로의 쾌락과 이기적인 만족을 추구해 왔다. 그대는 그리스도의 종, 곧 당신의 보혈로 그대를 사신 구주께 책임을 진 사람처럼 행동하지 않고 있다. “너희 자신을 종으로 드려 누구에게 순종하든지 그 순종함을 받는 자의 종이 되는 줄을 너희가 알지 못하느냐 혹은 죄의 종으로 사망에 이르고 순종의 종으로 의에 이르느니라 하나님께 감사하리로다. 너희가 본래 죄의 종이더니 너희에게 전하여 준바 교훈의 본을 마음으로 순종하여 죄에게서 해방되어 의에게 종이 되었느니라.”

그대들은 그리스도의 종이라고 공언하고 있다. 그렇다면 그대들은 그분께 굴복하여 자발적으로 순종할 준비가 되었는가? 그대들은 그리스도의 십자가 군병으로 불러 주신 그분을 어떻게 해야 가장 즐겁게 해 드릴 수 있는지 열렬하게 물어 보았는가? 그대 모두는 십자가를 지고 그것을 자랑스럽게 여기는가? 이 질문들에 대해 하나님께 답하라. 아무리 그대 생각에 비밀로 여겨져 온 것이라고 할지라도 그대들의 모든 행위는 그대들의 하늘 아버지께 공개되어 있다. 아무것도 숨겨지거나 가려지지 않는다. 그대들의 모든 행위와 그것들을 촉발시킨 그대들의 동기는 그분의 눈앞에 공개되어 있다. 그분은 그대의 모든 말과 생각을 온전하게 아신다. 그대의 생각을 지배하는 것은 그대의 책임이다. 그대는 헛된 상상력과 더불어 싸워야 할 것이다. 그대들은 스스로의 생각이 제한없이 자연적으로 달리도록 허용함으로 어떤 죄도 범하지 않는다고 생각할지 모른다. 그러나 이것은 그렇지 않다. 그대들은 허망한 생각에 탐닉한 것에 대해 하나님께 책임을 져야 한다. 왜냐하면 헛된 상상으로부터 범죄가 일어나며, 마음을 쏟았던 그런 일들을 실제로 행하게 되기 때문이다. 그대들의 생각을 지배하라. 그러면 그대들의 행동을 지배하는 일은 훨씬 쉬워질 것이다. 83 그대들의 생각은 성화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바울은 고린도인들에게 이렇게 썼다. “모든 이론을 파하며 하나님 아는것을 대적하여 높아진 것을 다 파하고 모든 생각을 사로잡아 그리스도에게 복종케 하니.” 그대들이 이러한 위치에 서게 될 때 헌신하는 일을 더욱 잘 이해하게 될 것이다. 그대들의 생각은 순결하고, 깨끗하고, 고상해질 것이다. 그대들의 행위는 순수하고 무죄하게 될 것이다. 그대들의 육체는 거룩하고 존귀하게 보존되어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사로 드리” 게 될 것이다. 그대들은 작은 일뿐 아니라 큰일에 있어서도 자기를 부인하라는 요구를 받고 있다. 그대는 하나님께 전적으로 굴복해야 한다. 그대들의 현 상태로서는 하나님께 인정을 받지 못한다.

그대들은 _______에 있는 청년들에게 거룩하지 못한 감화를 끼쳐 왔다. 과시하기를 좋아하기 때문에 그릇되게도 재물을 낭비하기까지 이르렀다. 그대들은 주님께서 그대들에게 요구하시는 바를 인식하지 못한다. 그대들은 극기의 달콤한 열매에 대해서 알고 있지 못하다. 그 열매들은 신성하다. 자기 자신을 섬기고 즐겁게 하는 일이 그대들의 생활 방식이 되어 왔다. 자존심을 만족시키기 위해서 그대들의 돈을 허비하는 행습에 젖어 있다. 오, 그대들의 소욕을 자제하고, 하나님의 진리를 위해서 좀 희생을 했더라면 그대들에게 얼마나 더 좋았겠는가? 안목의 정욕과 육신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을 그렇게 부인했더라면, 하나님의 창고에 무엇인가를 드리게 되었을 것이다! 사소한 보잘것없는 것들을 사는 대신에 그대의 적은 것을 하늘 금고에 드리라. 그리하면 주인께서 오실 때에 원금과 이자를 함께 받게 될 것이다.

그대들 모두는 땅 위에서 그대들의 구속주께 영광을 돌리기 위해 얼마나 많은 것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연구해 보았는가? 오, 아니다! 그대들은 스스로 영광을 받으며, 다른 사람들의 찬사를 듣는 일을 즐겼지만, 하나님께 인정을 받는 사람으로 나타나는 일에 대해서는 생애의 부담을 느끼지 않았다. 순결하고 오염되지 않은 신앙은 그 강력한 원칙들과 더불어 그대에게 닻의 역할을 한다는 것을 드러낼 것이다. 인생의 최대 목적에 응하기 위해 그대들은 스스로의 쾌락과 만족을 추구하며 하나님께 대한 경외심이라고는 안중에도 없는 이들의 모본을 피해야만 한다. 84 하나님께서는 그대들을 위해서 적절한 준비를 하셨다. 그분께서는 만일 그대가 당신의 말씀 속에 제시된 원칙들에 부응하여 세상으로부터 분리되기만 한다면, 모든 부패적인 감화를 억제하고, 고상하고 선하고 향상적인 것을 계발할 수 있도록 준비하셨다. 그리스도께서는 그대 속에서 “영생하도록 솟아나는 샘물” 이 되실 것이다. 의지와 지성과 모든 감정은 신앙의 지배를 받게 될 때 변화시키는 능력을 갖고 있다.

“그런즉 너희가 먹든지 마시든지 무엇을 하든지 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라.” 모든 행위와 생각과 동기의 근저에 놓여져 있는 원칙이 여기 있으니 곧 육체적·정신적으로 전 존재를 하나님의 성령의 지배에 맡기는 것이다. 성화되지 않은 의지와 정욕은 십자가에 못 박혀야 한다. 이것은 힘들고 가혹하게 여겨질는지 모른다. 그러나 이 일은 이루어져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그대들은 예수님의 입으로부터 “떠나가라” 는 가혹한 선고를 듣게 될 것이다. 그대들은 그대들에게 능력 주시는 분,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것을 할 수 있다. 그대들은 의지와 식욕과 정욕에 탐닉하도록 촉구하는 시대에 살고 있다. 하나님께서 이것들을 그대들의 본성 속에 심으신 것은 높고 거룩한 목적을 위해서이다. 그것들이 저속하게 됨으로 말미암아 그대들에게 저주가 되어야만 하는 것은 아니다. 그대들이 이성과 양심의 지배에 복종하기를 거절할 때애 그렇게 된다. 절제와 부인은 그대에게 낯선 체험이다. 시험이 그대들을 휩쓸어 버렸다. 성화되지 못한 정신은 하나님께서 그들을 위해 마련하신 힘과 용기를 받는 일에 실패한다. 그들은 안식을 모르며, 새로운 어떤 것, 마음을 만족시키고, 즐겁게 하고, 자극시킬 어떤 것에 대한 강렬한 욕망을 소유한다. 사단은 특별히 청년들의 상상력에 흥미를 던져 주고 자극을 주는 유인물들을 갖고 있어서 그들을 자기의 덫 속으로 붙들어 맨다. 그대들은 모래 위에 집을 짓고 있다. 그대들은 “오, 주님. 심령 깊은 곳에서 회심하게 하소서” 라고 열렬하게 탄원해야 할 필요가 있다. 그대는 다른 청년들에게 선한 감화를 끼칠 수 있는데, 그렇지 않다면 악한 감화를 끼치게 될 것이다.

평강의 하나님께서 그대들의 온 영과 혼과 육신을 거룩하게 해주시기를 기도한다.

배틀크릭의 사업

85 1871년 12월 10일, 버몬트 보르도빌에서 내게 주신 계시 속에서 나는 내 남편이 매우 위험한 위치에 있음을 보았다. 염려와 수고가 그를 압박하였다. 목회직에 있는 그의 형제들은 이런 짐들을 져 본 적이 없으며, 그의 수고를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끊임없는 압박 때문에 그는 정신적으로, 신체적으로 부담을 지고 있었다. 나는 그가 하나님의 백성들과 맺고 있는 관계가 어떤 점에서 모세가 이스라엘 백성으로 더불어 맺고 있는 관계와 유사함을 보았다. 역경에 빠질 때 모세에 대해 불평했던 것처럼 그에 대해 불평을 해 왔다.

안식일 준수자들의 대열 속에서는 그 누구도 내 남편이 해 온 것처럼 하려는 사람이 아무도 없었다. 그는 거의 모든 관심을 하나님의 사업을 일으키는 일에 기울였으며, 개인적인 유익을 돌아보지 않고 가족과의 오붓한 즐거움을 희생하였다. 일에 열중한 나머지 그의 건강과 생명은 자주 위험에 처하였다. 그는 이 사업에 지나치게 많은 짐을 지고 있기 때문에 연구와 명상과 기도를 위한 적절한 시간을 갖지 못하였다. 하나님께서는 배틀크릭의 출판 사업의 유익과 발전을 위해서도 그가 이런 위치에 있도록 요구하지 않으셨다. 그가 이 일에 몰두함으로 말미암아 소홀히 취급될 수밖에 없었던 다른 분야의 사업들과 일들이 있다. 하나님께서는 심령을 감동시킬 증언들을 주셨다. 그분은 내게 빛의 통로를 열어 주셨는데, 이는 나의 유익을 위해서가 아니라 당신의 백성 전체에게 유익을 주기 위해서이다. 그분은 또한 내 남편에게 성경 주제들에 관해 큰 빛을 주셨는데, 그 자신만을 위해서가 아니라 다른 사람들을 위해서이다. 나는 이것들을 기록하고 말해야 하며 말씀 위에 새로운 빛이 계속해서 비칠 것을 보았다.

나는 우리가 하나님의 백성들 중에서 수고하며, 도처의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다양한 여건 속에서 여러 가지 증언들을 전한다면 배틀크릭에 남아서 행하는 것보다도 열 배나 더 사업을 든든하게 할 것임을 보았다. 저술하고 연설하는 동일한 분야에도 우리의 은사가 필요되고 있다. 86 늘 그랬던 것처럼 내 남편이 늘어나는 염려와 재정 문제로 과도한 짐을 진다면, 그의 정신은 다르게 행했더라면 얻게 되었을 것보다도 적게 말씀의 열매를 맺게 될 것이다. 또한 그는 원수에게 공격당하기 쉽다. 왜냐하면 그는 끊임없이 압박을 받는 위치에 있으며, 남녀들은 마치 이스라엘 백성들이 그랬던 것처럼 하나님의 사업에 있어서 막중한 위치에 서 있는 그에 대해서 불평하도록 유혹을 받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 누구도 감히 짊어지려고 하지 않는 이러한 부담들 아래 서 있는 동안에 내 남편은 근심에 짓눌려 적절한 고려도 없이 매우 가혹한 말을 하곤 했다. 그는 부주의하게 행하는 것 때문에 사무실에 있는 이들을 이따금 책망하였다. 불필요한 실수를 범했을 때, 그는 하나님의 사업을 위해 분노하는 것은 그에게 정당한 것이었다. 이렇게 함으로 말미암아 항상 최선의 결과를 얻지 못하였다. 책망을 받은 사람들은 마땅히 행해야 할 바로 그 일을 등한히 하는 결과를 때때로 낳았다. 왜냐하면 그들은 제대로 해 내지 못하여 그것 때문에 비난을 받을까 두려워했기 때문이다. 이런 형편에 있었으므로 내 남편의 짐은 점점 더 무거워졌다.

여태까지 그렇게 했던 것보다도 더 자주 사무실을 떠나 다른 사람들에게 일을 행하도록 맡기는 것이 그에게는 더욱 좋았을 것이다. 인내성 있고 공정한 시험을 거친 후에 그들이 불충성스럽다거나 사업에 역량이 부족하다는 것이 입증되었다면, 그들은 마땅히 해고되었어야 한다. 그들은 실책과 실수에 의해서 하나님의 사업이 아닌 오직 자기 개인의 이익이 영향을 받는 일에 종사하게 되어야 한다.

혹독하게 말해서 불충성스러운 이들이 출판소 사업을 책임지고 있다. 이사회에 관련된 특별한 사람들이 깨어 있어 그 눈이 멀지 않고 그 감각이 마비되지 않았더라면 이러한 인물들은 이미 오래 전에 그 사업으로부터 분리되었을 것이다.

나의 남편이 장기간의 혹독한 질병으로부터 회복되었을 때, 그는 불충성된 인물들에게 맡겨졌기 때문에 혼란 가운데 빠져 있는 사업을 책임지게 되었다. 87 그는 사리 사욕만을 밝히고 자기가 종사하는 사업의 신성성을 깨닫지 못하는 이들에 의해 수치스럽게도 혼란 가운데 빠져 있는 사업을 일으키고 구해 내기 위해서 단호한 결심으로 그가 소유한 정신적·신체적 능력을 모두 기울였다. 하나님의 심판의 손길이 이 불충성스런 이들 위에 임하여 왔다. 그들의 행실과 결과는 다른 이들에게 그들처럼 행하지 말라는 경고가 되어야 한다.

질병에 걸렸던 기간의 체험은 내 남편에게 불행스러운 것이었다. 그는 남다른 흥미와 열성으로 이 일을 수행하였다. 그는 비난이나 칭찬에 개의치 않고 섭리의 손길이 이끄시는 대로 직책들을 맡아 전진하였다. 그는 홀로 섰으며, 자기 자신의 이익은 고려하지 않고 신체적·정신적 고난과 싸워 나갔다. 바로 그러한 때에 하나님께서 그의 곁에 서 있도록 의도하신 인물들은 그들의 도움이 절실하게 필요한 때에 그를 떠났다. 그는 그들의 도움과 동정을 받지 못한 채 분투해야만 했을 뿐 아니라 자주 그들로부터 반대와 불평을 당하였다.-그들 중 어느 누구보다도 하나님의 일을 세우기 위해 열 배나 더 많이 일하고 있는 이에게 불평을 쏟아 냈던 것이다. 이 모든 일은 영향을 끼쳤다. 전혀 의심 없이 신뢰의 정신을 품고 있던 그의 마음은 영향을 받아 그 형제들에 대해 신임하지 않게 되었다. 이 사업을 수행하는 데 일익을 담당했던 인물들이 결과에 대해 큰 책임을 지게 될 것이다. 만일 그들이 열성을 다해 헌신적으로 그분을 섬겼더라면 그들을 인도하셨을 것이다.

나는 내 남편이 그 형제들에게 하나님의 사업에 대한 흥미와 헌신을 분명하게 보여 주었음을 보았다. 출판 사업의 기틀을 확고하게 잡기 위해서 궁핍과 끊임없는 수고의 세월을 보낸 후에 그는 자신의 소유였던 것을, 하려고 선택만 했더라면 정당하게 수익을 계속해서 볼 수 있었던 것을 하나님의 백성에게 넘겨 버렸다. 이 행동을 통해 그는 백성들에게 그는 개인적 이익을 추구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사업을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88 내 남편에게 질병이 닥쳐왔을 때, 많은 사람들은 바리새인들이 불행과 학대 속에 빠진 이들에 대해 갖고 있었던 것과 동일한 냉혹한 태도를 보였다. 바리새인들은 그들의 질고가 자신의 죄 때문이며, 하나님의 심판이 그들에게 임한 것이라고 고통에 빠진 이들에게 말하곤 했다. 그렇게 함으로 그들은 저들의 고통을 더욱 무겁게 하였다. 내 남편이 염려의 짐에 억눌렸을 때, 무자비하게 행했던 이들이 있었다.

그는 회복하기 시작하자 연약함과 가난 속에서 뭔가 일하기 시작했고, 당시에 사무실에서 일에 대해 책임을 지고 있던 이들에게 일백 달러치의 책 주문에 대해 40퍼센트의 할인을 요구했다. 그는 출판비가 고작해야 오십 달러밖에 들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있는 책들에 대해 육십 달러를 기꺼이 지불하려고 하였다. 그는 출판부를 위해 과거에 자신이 쏟았던 수고와 희생에 비추어 이러한 특별 할인을 요청했지만, 이러한 작은 호의마저 거절당하였다. 그는 25퍼센트의 할인가로 그에게 줄 수 있다는 말을 냉정하게 듣게 되었다. 나의 남편은 이것을 매우 가혹하게 생각했지만 그리스도인적 태도로 그것을 참기 위해 애썼다. 하늘의 하나님께서는 부당한 결정을 주목하셨으며, 그 때로부터 손수 그 사건을 담당하셔서 마치 충성된 욥에게 하셨던 것처럼 옮겨진 축복들을 되돌려 주셨다. 그 무정한 결정의 때로부터 그분은 당신의 종을 위해 일하셨으며, 그는 이전에 누렸던 것과 같은 육적인 건강, 정신적인 명석함과 능력, 영적인 자유에 이르게 되었다. 그리고 그 때로부터 내 남편은 손수 수천 달러 어치의 우리 간행물을 무료로 나누어 주는 즐거움을 누려 왔다. 하나님께서는 비록 저들이 과오를 범하지만 충성을 다한 이들을 전적으로 잊으시거나 영원히 저버리지 않으신다.

내 남편에게는 하나님과 진리에 대한 열성이 있으며, 그 열성 때문에 신체적·정신적 능력을 손상시킬 정도로 과로하곤 했다. 그러나 주님께서는 이것을 당신의 종들이 과오를 견책하는 일에 태만하고 불충성하는 것과 같은 큰 죄로 여기지 않으셨다. 불충성된 자들을 찬양하고 비 헌신적인 인물들에게 아첨하는 이들은 그들이 범하는 태만과 불충성의 죄에 동참하였다.

89 하나님께서는 나의 남편을 선택하셔서 그에게 특별한 자질 천부적 능력, 사업을 발전시키는 일에 당신의 백성을 인도하는 체험을 주셨다. 그러나 고대 이스라엘이 그랬던 것처럼 안식일을 준수하는 재림교인들 사이에 불평이 생겼으며, 시기와 의심으로 가득 찬 이런 인물들은 저들의 제안과 암시를 통해서 우리 믿음의 원수들에게 내 남편의 정직성에 대해서 불신하도록 할 빌미를 주어 왔다. 동일한 믿음의 이 시기심 많은 인물들은 불신자들에게 일을 거짓되게 드러냈으며, 진리를 받아들이는 많은 이들에게 장애물이 되는 인상을 끼쳤다. 그들은 내 남편을 술책가, 이기적이고 탐욕스런 인물로 여겼으며, 그를 두려워하고, 또한 한 백성으로서 우리가 믿고 있는 진리를 두려워하였다.

고대 이스라엘은 식욕이 제한을 받거나 어떤 엄격한 요구를 감당하게 될 때, 모세에 대해 독단적이고, 자기들을 다스리려 하고, 그들 위에 군림하려 한다고 비난을 퍼부었다. 그러나 그 때에 그는 하나님의 백성들을 하나님의 목소리에 순복하여 복종하는 위치로 이끌고자 하나님의 손안에 있는 도구에 불과하였다.

현대 이스라엘은 내 남편이 하나님의 일을 위해 호소하는 것 때문에 그에 대해 불평하고 시기해 왔다. 그는 자원하는 헌금을 장려하였고, 이 세상을 사랑하는 자들을 견책하고 이기심을 꾸짖었다. 그는 하나님의 사업을 위한 기부금을 장려하였으며, 형제들 중에 후한 헌금을 장려하기 위해서 먼저 후한 헌금을 드렸다. 그러나 불평하고 시기하는 이들은 이것마저 그가 형제들의 돈으로 개인적 이익을 얻으려고 하며, 하나님의 사업을 희생시켜 가면서 치부하려는 것이라고 해석하였다. 그러나 사실은 변하기 쉽고, 불평 불만과 시기심이 많은 백성들의 호의에 의존할 필요가 없도록 하나님께서 그를 궁핍에서 벗어나게 하사 그의 손에 자금을 의탁하셨던 것이다. 우리가 이기적으로 우리 스스로의 이익을 챙길 궁리를 하지 않았기 때문에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위해 섭리의 손길을 역사 하셔서 우리가 번영하도록 축복하셨다.

모세는 장래가 촉망되는 왕국, 왕궁에서의 세속적 명예와 사치를 희생하고, 잠시 동안 죄악의 낙을 누리는 것 대신에 하나님의 백성들과 함께 고난당하기를 선택하였다. 90 왜냐하면 그는 그리스도를 위하여 받는 능욕을 애굽의 모든 보화보다 더 크게 여겼기 때문이다. 우리가 안일한 생활과 수고와 염려로부터 벗어나기를 선택했더라면, 그렇게 할 수도 있었다. 그러나 우리는 그렇게 선택하지 않았다. 우리는 나태함 대신에 하나님의 일을 위해 활동적으로 수고하기를 선택했는데, 이것은 고난과 궁핍과 노출이 수반되는 떠돌이 생활이었다. 우리는 자신을 즐겁게 하는 스스로를 위한 삶을 살지 않았으며, 하나님을 위한 생애, 곧 그분을 기쁘시게 하고 그분께 영광을 돌리고자 노력하였다. 우리는 재물을 얻기 위해 수고하는 것을 목적으로 삼지 않았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이생에서 백배나 주심으로 당신의 약속을 성취하셨다. 그분은 그것을 우리에게서 제하심으로 우리를 시험하실는지 모른다. 만일 그렇다면 우리는 겸손하게 시험을 견디도록 굴복할 수 있게 해주시길 기도한다.

그분께서 우리에게 자금과 영향력의 재능을 위탁하시는 한, 우리는 그것들을 그분의 사업에 투자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불에 타 버리고 재난으로 손실을 볼 때일지라도 우리는 우리의 보화가 불에 소실되거나 재난에 휩쓸려 사라질 수 없는 곳에 있음을 알고 즐거워 할 수 있다. 하나님의 사업은 결코 실패할 수 없는 확실한 은행이며, 우리의 시간, 우리의 관심, 우리의 자금을 여기에 투자하는 것은 실패를 모르는 하늘 보화이다.

나는 내 남편에게 마땅히 짊어질 수밖에 없는 세 가지 염려가 있음을 보았다. 그는 R 형제와 S 형제가 그가 책임을 지는 일을 도와주지 않는 것 때문에 시련을 겪는 것으로 여겼으며, 그들이 자기를 도와 기관과 출판소에 관련된 사업적인 일들을 하지 않는 것 때문에 서글픔을 느꼈다. 불성실한 자들을 분리시켜 버린 이래 계속해서 출판 사업은 발전을 보았다. 사업이 발전함에 따라 책임을 짊어져야 할 사람들이 필요하게 되었다. 그러나 이 일을 할 수 있었던 이들은 그것이 다른 어떤 수지 맞는 장사처럼 그들에게 재물을 증가시켜 주는 일이 아니었기 때문에 이 일을 전혀 원하지 않았다.

우리 사무실에는 마땅히 있어야 할 재능가가 없었다. 사업에는 그 일을 감당할 최적의 인물이 요구된다. 사무실의 현재 형편 대로라면 내 남편은 여태까지 느꼈던 압박을 계속해서 느낄 수밖에 없는데, 그는 더 이상 그것을 감당해서는 안 된다. 그런 부담 밑에서 그토록 오랫동안 견딜 수 있었다는 것은 오로지 하나님께서 자비롭게도 기적을 베풀어 주셨기 때문이다. 91 그러나 지금은 많은 것을 고려해야 한다. 그는 사업에 대한 끈질긴 염려와 헌신을 통해서 출판 분야에서 어떤 일이 성취될 수 있는지를 보여 주었다. 성결한 판단과 사심 없는 관심을 가진 인물들이 사무실에서 사업을 성공시킬 수 있을 것이다. 나의 남편은 너무 오랫동안 혼자서 짐을 감당하여 두려울 정도로 기력이 빠졌으며, 변화를 주어야 할 필요가 절실하게 되었다. 그에게서 염려를 크게 벗겨 주어야 하며, 그렇게 함으로 그는 하나님의 사업을 위해 강연과 저작 활동을 할 수 있다.

1870년 가을, 우리가 캔사스에서 돌아왔을 때, 우리 모두는 휴가 기간을 가졌어야만 했다. 우리의 고갈된 힘을 보충하려면 몇 주간의 자유가 필요했다. 그러나 배틀크릭의 요직들이 거의 버려진 것을 보고 우리는 두 배의 힘을 쏟아 일할 수밖에 없다고 느꼈으며, 우리 힘에 부치도록 수고하였다. 내가 본 바로는 내 남편이 자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어떤 사람이 사업의 필요성을 느끼고 그 짐을 부담하려고 하지 않는 한, 그가 거기에 있어서는 안 되었다. 그는 짐을 내려놓아야 하는데, 이는 하나님께서 진리를 위해 저술하고 연설하는 중요한 일을 그에게 맡기셨기 때문이다. 넓은 일터에서 일함으로 말미암아 우리는 훨씬 더 하나님의 사업을 굳게 세우는 일에 영향력을 끼치게 될 것이다. 많은 사람들의 마음 가운데는 편견이 크게 자리를 잡고 있다. 거짓 진술을 통해서 백성들 중에 우리를 그릇 드러내며, 진리를 받아들이는 많은 이들에게 장애물을 놓는다. 배틀크릭에서 사업을 책임지고 있는 이들이 야심가요 광신자라고 믿게 되면, 그들은 사업 전체가 그릇된 것이며 성경에 관한 우리의 견해가 올바르지 못할 것이라고 결론을 내리고 진리를 탐구하여 받아들이는 일을 두려워하게 된다. 그러나 우리는 나가서 백성들에게 우리를 바라보라고 해서는 안 된다. 우리는 일반적으로 우리 자신에 대해서 말하고, 우리의 품성을 옹호해서는 안 된다. 오히려 우리는 진리를 말하고, 진리를 높이고, 예수님에 대해 말하고, 예수님을 높여야 하며 이 일은 하나님의 능력이 수반됨으로 편견을 제하고, 반대를 누그러뜨린다.

R 형제와 S 형제는 쓰기를 좋아하며, 내 남편도 마찬가지이다. 92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빛을 당신의 말씀에 비추시고 전반적으로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유익이 될만한 풍성한 사상의 분야로 그를 인도하셨다. 그가 삼중의 부담을 지고 있는 동안에 그와 함께 봉사하는 어떤 형제들은 그에게 무거운 책임을 떠맡겼다. 그들은 하나님께서 화잇 형제를 사업의 책임자로 임명하셨고, 그는 그럴 만한 자격이 있을 뿐 아니라 주님께서 자기들을 그 직책에 합당한 인물로 삼지 않으셨다고 스스로 위로를 삼았다. 그러므로 그들은 책임을 지지 않았으며, 짊어질 수 있었던 부담을 지지 않았다.

나의 남편이 느꼈던 것과 같은 동일한 관심을 가진 사람들이 필요하다. 제칠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 역사에 있어서 지금보다 중요한 때는 일찍이 없었다. 출판 사업은 축소되고 있는 대신에 오히려 우리의 출판물에 대한 요구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해야 할 일이 감소하는 대신에 더욱 늘어날 것이다. 나의 남편은 많은 불평을 해 왔으며 그는 너무나 오랫동안 질투와 거짓으로 더불어 싸웠으며, 사람들에게 성실성이 너무 부족한 것을 보아 왔기 때문에 그는 거의 모든 사람에 대해서 의심을 품고 있는데, 심지어 봉사하고 있는 그의 친 형제들에 대해서까지 그러하다. 봉사하는 형제들은 이것을 느껴 왔으며, 자신들이 지혜롭게 처신하지 못할까 봐 전혀 움직이지 않는 경우가 상당히 많다. 그러나 이제야말로 이들이 함께 연합해서 짐을 짊어져야 할 때이다. 봉사하는 형제들은 하나님께 대한 믿음과 신뢰가 부족하다. 그들은 진리를 믿고 있으며 하나님을 경외하는 중에 그 힘을 모아 하나님께서 저들에게 지워 주신 이 사업을 짊어져야 한다.

만일 어떤 형제가 제 판단에 최선을 다했는데 다른 형제가 일을 더 낫게 처리할 수 있는 면을 발견했다고 생각한다면, 그는 그 형제에게 친절히 인내하며 자기의 판단의 유익을 나누어 주어야 한다. 그는 자기가 남에게 의심을 받거나 부당한 비난을 당하기를 원하지 않는 것처럼 형제를 비난하거나 그의 목적의 순수성에 대해 의문을 갖지 말아야 한다. 만일 마음에 하나님의 사업을 품고 있는 형제가 열렬한 노력을 기울였음에도 불구하고 자기가 실수를 범하였다는 것을 알게 된다면, 그는 그 일에 대해서 깊이 느끼게 될 것이다. 왜냐하면 그는 자기를 불신하고 자신의 판단에 대해 신뢰심을 잃게 되기 쉽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 그에게 행하도록 맡겨 주신 사업 곧 자기 목숨보다도 더 아끼는 사업을 그르쳤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보다도 더 그의 용기와 경건한 인격을 약화시키는 것은 아무 것도 없다. 93 그렇다면 자신의 잘못을 발견하여 가시에 찔리는 듯한 아픔을 더욱 깊이 느끼고 있는 이에게 혹평을 가하여 그것을 더욱 크게 느끼도록 함으로 하나님의 사업을 성공적으로 발전시키는 데 필요한 신앙과 용기와 자신에 대한 신뢰심을 약화시킨다면 그것은 얼마나 부당한 일이 되겠는가.

과오를 범하고 있는 이들에게 진리와 사실을 분명하게 말해 줌으로 그들이 자신의 과오를 보고 깨달음으로 개혁할 수 있도록 해야 할 필요가 자주 있다. 그러나 이런 일은 거칠고 가혹한 태도로써가 아니라 불쌍히 여기는 부드러운 마음으로 해야 하며, 자기 자신도 역시 시험에 빠지지 아니하도록 개인의 약점을 고려해야 한다. 과오를 저지른 자가 자신의 과오를 깨닫고 시인할 때, 그를 슬프게 하고 더 깊게 느끼도록 하는 대신에 위로가 주어져야 한다. 산상 설교의 말씀을 통해서 그리스도께서는 “비판을 받지 아니하려거든 비판하지 말라 너희의 비판하는 그 비판으로 너희가 비판을 받을 것이요 너희의 헤아리는 그 헤아림으로 너희가 헤아림을 받을 것이니라”고 말씀하셨다. 우리 구주께서는 성급한 판단에 대해서 책망하셨다. “어찌하여 형제의 눈 속에 있는 티는 보고 네 눈 속에 있는 들보는 깨닫지 못하느냐 보라 네 눈 속에 들보가 있” 도다. 자기 형제의 실수는 재빨리 알아채면서도 자기 자신은 더 큰 과오에 빠져 있으되 그것을 알지 못하는 경우가 자주 있다.

그리스도를 따르는 모든 이들은 주님께서 우리의 과오와 약점에 대해서 우리에게 대접해 주기를 원하시는 그대로 서로를 대접해야 한다. 왜냐하면 우리는 모두 과오를 범하는 자요 그분의 동정과 용서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예수께서는 인성을 쓰기로 동의하셨는데, 이는 죄와 잘못이 많은 죽을 수밖에 없는 존재들을 위해서 어떻게 동정을 베풀어야 하며, 당신의 아버지께 어떻게 간청해야 하는지를 아시기 위함이었다. 그분께서는 인간의 증보자가 되기를 자청하셨고, 인간을 넘어뜨리는 시험들을 알아 자비롭고 충성스러운 대제사장이 되기 위해서 스스로 겸비하게 되셨다.

분명하게 죄를 견책하고 잘못을 꾸짖어야 할 필요가 있을 때도 자주 있다. 그러나 동료 인간들의 구원을 위해서 일하는 목사들은 서로의 잘못에 대해서 동정심이 없거나 그 조직체에서 결함을 두드러지게 드러나도록 하는 자가 되지 말아야 한다. 94 그들은 저들의 약점을 폭로하거나 책망하지 말아야 한다. 그들은 그런 일을 다른 이들이 자기들에 대해서 하게 된다면, 원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인지를 물어 보아야 한다. 자기의 실수를 두드러지게 나타낸 이에 대해 사랑과 신뢰심이 증가할 것인가? 특별히 하나님의 사업에 종사하고 있는 목사들의 과오는 가능한 한 소수의 범위의 사람들에게 간직되어야 한다. 왜냐하면 말씀과 교훈의 봉사를 하는 이들이 다른 이들과 동일한 약점을 갖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면 그것을 이용하게 될 많은 연약한 이들이 있기 때문이다. 또한 미래에 영혼들을 구원하는 일에 적합한 인물로 간주될 수 있는 목사들에 대해서 그 과오를 불신자들에게 노출시키는 일은 지극히 잔인한 행위이다. 이렇게 폭로함으로 좋은 일은 전혀 생기지 않으며 해만 당할 뿐이다. 주님께서는 이런 행동에 대해 불쾌하게 여기시는데, 이는 그것이 하나님께서 당신의 사업을 수행하도록 받으신 이들에 대한 백성들의 신뢰심을 해치기 때문이다. 모든 동료 일꾼들의 성품은 형제된 목사들에 의해 열렬하게 지켜져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나의 기름 부은 자를 만지지 말며 나의 선지자를 상하지 말라”고 말씀하신다. 사랑과 신뢰를 간직해야 한다. 이러한 사랑과 신뢰가 목사들 상호간에 부족할 때 그것이 결여된 이의 행복을 증진시키지 않는다. 오히려 그 형제를 불행하게 함으로 말미암아 자기 자신도 불행하게 된다. 사랑 속에는 비난 속에서 찾아볼 수 있는 것보다 더욱 큰 힘이 존재한다. 사랑은 그 장벽을 녹여 버리지만, 비난은 영혼에 이르는 모든 통로를 차단한다.

내 남편에게는 변화가 있어야 한다. 그의 장기간의 체험을 활용하지 못하게 됨으로 말미암아 출판소 사무실에 손실이 생길는지 모르나 금전적 손실은 하나님의 종의 건강과 생명에 비교할 때 아무것도 아니다. 절약하는 관리자들의 부족 때문에 수입이 그리 많지 않을지 모른다. 그러나 내 남편이 또다시 실패한다면, 그의 형제들은 낙망할 것이요, 그들의 손은 약화될 것이다. 자금이 동일하게 들어올 수 없다.

이루어져야 할 일이 너무 많다. 흑암 속에 앉아 있는 자들에게 진리를 제시하기 위해서 필요하다면 외방에 기꺼이 나아가 일하려는 선교사들이 일터에 있어야 한다. 그러나 하나님께 자신을 헌신하고 자기의 재능을 그분을 섬기는 일에 사용하려는 뜻을 품은 이들이 청년들 중에 부족하다. 95 그들은 너무 책임과 부담을 멀리하려고 한다. 그들은 하나님께서 그들의 수중에서 사업을 가납하시기에 적합하게 해주는 경험이나 성경지식을 책임을 감당함으로써 얻고 있지 못하다. 그들을 위해서 죽으신 주님을 위해 얼마나 많은 것을 성취할 수 있는지 보는 것은 모든 사람의 의무이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가능한 한 적게 일하려고 하며, 최후에 하늘에 가고자 하는 희미한 소망을 간직하고 있다. 근면하게 일하여 영혼을 구원함으로 말미암아 저들의 면류관에 별들을 다는 것은 그들의 특권이다. 그러나 참으로 슬프다! 나태와 영적 게으름이 사방에 깔려있다. 이기심과 교만이 그들의 마음을 크게 차지하고 있으며 하늘의 사물이 자리 잡을 여지가 거의 없다.

그리스도께서 당신의 제자들에게 가르치신 기도 속에 간구의 말씀이 들어 있다. 우리가 우리에게 죄지은 자를 사하여 준 것같이 우리 죄를 사하여 주옵소서. 우리는 용서하지 않으려는 마음을 품은 채 이 기도를 진심으로 반복할 수 없다. 왜냐하면 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 자를 용서하는 것처럼 주님께서 우리가 당신께 범한 죄를 용서해 주시기를 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기도의 진정한 의미를 이해하는 자는 드물다. 만일 용서성이 없는 이들이 이 말씀의 깊이를 이해한다면 저들은 감히 이 기도를 반복하지 않을 것이며, 자기들이 죽을 수밖에 없는 동료 인간들에게 대하는 것처럼 자기들을 대해 주시기를 하나님께 구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아직도 거친 정신과 용서의 부족이 형제들 사이에서도 두려울 정도로 존재하고 있다. 형제가 형제를 가혹하게 대하고 있다.

특별한 시련들

내 남편이 하나님의 일과 사업에 그토록 오랫동안 차지하고 있던 지위는 특별한 시험거리들 중 하나가 되어 왔다. 사업에 대한 그의 적응력과 명철한 선견지명 때문에 그와 함께 봉사하는 형제들은 자기들이 짊어져야 할 책임들을 그에게 지워 주었다. 이렇게 해서 그의 부담은 매우 커졌다. 또한 그 형제들은 자신의 짐을 지지 않고 있는 동안에 소중한 경험을 상실하게 되었다. 만일 저들이 사업을 세우는 데 필요한 것들을 분별하고 느끼고 책임을 지는 방향으로 그 정신을 썼더라면 그들은 그런 경험을 얻을 수 있는 특권을 갖고 있었다.

96 그의 봉사하는 형제들이 그에게 저들의 도움이 절실할 때 그 곁에 있지 않음으로 말미암아 내 남편에게는 큰 시련들이 닥쳐왔다. 그가 의지했던 형제들의 도움이 절실하게 요구될 때 그에게 낭패를 안겨 줌으로 반복해서 느낄 수밖에 없었던 실망 때문에 그는 봉사하는 형제들의 성실성에 대해서 희망과 신뢰를 가질 수 있는 능력을 상실해 버렸다. 그의 정신은 너무 상처를 받아 슬픔을 느끼는 것이 정당하다고 그는 생각하게 되었으며, 그 마음을 좌절 속에 머물러 있도록 했다. 이와 같은 흑암의 통로를 하나님께서는 그로 하여금 차단하도록 하셨는데, 이는 그가 이 지점에서 파선할 위험 가운데 빠져 있기 때문이다. 마음이 우울할때, 그는 자연스럽게 과거를 회상하고 과거의 고난들을 생각하게 된다. 그러면 그의 마음은 불화에 사로잡혀 불필요하게도 자기에게 닥쳐온 시련들로 하나님께서 자기에게 고난을 주신다고 생각하게 된다.

그가 자신의 길을 하나님께 전적으로 맡기지 않으며 그분의 손길을 전적으로 의지하지 않은 것 때문에, 또한 그 형제들의 순수성에 관해 의심과 불신의 통로를 향해 그 마음이 달려가는 것을 막지 않은 것 때문에 하나님의 영께서는 슬퍼하신다. 의심과 좌절에 대해 말함으로 그는 해악을 치료한 것이 아니라 자기 스스로의 능력을 약화시키고 사단에게 그를 괴롭힐 수 있는 빌미를 주었다. 그는 자기의 실망을 말하고 자기가 체험한 불행한 면에 생각을 쏟는 실수를 범해 왔다. 그렇게 말함으로 그는 광명이 아닌 흑암을 퍼뜨린다. 그는 때때로 실망의 짐을 그 형제들에게 지워 준다. 그렇게 함으로 그에게는 전혀 도움이 돌아오지 않고 오직 저들의 손만을 약화시킨다. 그는 불신이나 실망을 말하지 않으며, 불평 가운데 머무르지 않는 것을 철칙으로 삼아야 한다. 일반적으로 그의 형제들은 그를 사랑하고 동정하며, 그의 이런 점을 양해한다. 왜냐하면 그에게 지워져 있는 근심의 짐과 하나님의 사업에 대한 그의 헌신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내 남편은 현 상태의 번영을 누릴 수 있도록 출판 사업의 이익을 위해 지칠 줄 모르고 수고해 왔다. 나는 그가 누렸다고 생각하는 이상으로 그 형제들로부터 그가 동정과 사랑을 받아 왔음을 보았다. 그들은 그의 펜으로부터 흘러나온 것들을 발견하기 위해서 지면을 열심히 탐구하였다. 97 만일 그가 쓴 글 가운데 기쁨의 어조가 나타나면, 또한 그가 고무적으로 말을 하면, 저들의 마음은 밝아져서 어떤 이는 심지어 부드러운 기쁨의 감정을 갖고 울기까지 했다. 그러나 만일 우울함과 서글픔이 표현되면, 그 형제 자매들의 안색은 읽는 동안에 슬프게 변하고, 그의 작품을 특징 짓는 정신이 그들에게서 반사된다.

주님께서는 내 남편에게 용서의 정신을 갖는 것과 그가 경험한 어두운 여로에 대해 잊는 것을 가르치고자 하신다. 불쾌한 과거를 기억하는 것은 단지 현재를 슬프게 할 뿐이며, 그 인생 역사의 불쾌한 부분을 반복해서 사는 것이다. 그렇게 함으로 그는 흑암에 매달리고 있으며 가시가 그 영혼 속으로 더욱 깊이 박히도록 하고 있다. 이것은 내 남편의 약점이며, 이것은 하나님께 불쾌한 것이다. 이것은 빛이 아닌 어두움을 가져온다. 아마 그는 자기 감정을 표현함으로 잠깐 동안 분명히 후련할지 모른다. 그러나 그것은 자신의 고통과 시련이 얼마나 컸는지를 더욱 심각하게 느끼도록 해 줄 뿐이며, 결국 모든 것이 그의 상상 속에서 과장된다. 그리하여 이러한 시련들을 그에게 안겨 주는 일에 한몫 했던 그 형제들의 실수가 너무 심각하게 보여 저들의 과오를 참고 넘어갈 수 없는 것처럼 생각된다.

내 남편은 불행한 과거에 집착해서 너무 오랫동안 산 나머지 이것들을 떠올리고 있는 동안에는 그 마음을 지배할 수 있는 능력이 거의 없다. 한때 그가 개의치 않았던 환경과 사건들이 그 앞에 과장됨으로 그 형제들 편에 심한 잘못이 있기라도 한 것처럼 나타난다. 그는 그가 겪어온 고난들에 대해 지나치게 예민해졌기 때문에 불행스러운 수많은 일이 벌어졌던 배틀크릭 근처에는 가능한 한 가까이 하지 않는 것이 필요하다. 만일 그가 하나님께서 일하시도록 허락한다면 그분은 그의 상처난 심령을 치료하실 것이다. 그러나 이렇게 하려면 그는 과거를 묻어 버려야 한다. 그는 그것에 관해서 말하거나 기록하지 말아야 한다.

내 남편이 과거의 역경과 특별한 불평들에 대해서 회상하는 것은 하나님께서 매우 불쾌히 여기시는 것이다. 만일 그가 이런 일들이 자기에게 행해진 것이 아니라 주님께 행해진 것이며, 자기는 단지 그분의 도구에 불과하다는 관점에서 생각했더라면, 그는 큰 보상을 받았을 것이다. 그러나 그는 그 형제들의 불평을 마치 자기에게 행해진 것처럼 받아들이고, 그들의 비난과 욕을 들을 필요가 없는데도 자기에게 불평해대는 과오와 악행에 대해서 모든 사람들로 하여금 깨닫게 해야 한다고 느꼈다.

98 만일 내 남편이 이 일 모두를 주님께 맡기기로 결심하고, 그들의 불평과 태만은 주의 봉사 사업을 하고 있는 종이 아닌 주님을 거스려 행하고 있는 것으로 받아들였다면, 그는 그처럼 분개하거나 상심하게 되지 않았을 것이다. 그는 주님께 그것을 맡겨야만 했다. 그는 그분을 위해서 그분의 싸움을 싸우며 그분의 일을 옹호하는 종에 불과한 것이다. 그렇게 할 때, 그는 그리스도를 위해 받은 그 모든 고난을 인해 고귀한 상급을 최후에 받게 되었을 것이다.

나는 내 남편이 우리가 경험에 고통스런 사실들에 대해 반추하지 말아야 할 것을 보았다. 또한 그는 자기의 불평을 기록하지 말아야 하며, 할 수 있는 한 그들로부터 멀리 간직해야 한다. 주님께서는 만일 그가 그들로부터 시선을 돌리려 한다면 과거의 상처를 치료해 주실 것이다. “우리의 잠시 받는 환난의 경한 것이 지극히 크고 영원한 영광의 중한 것을 우리에게 이루게 함이니 우리의 돌아보는 것은 보이는 것이 아니요 보이지 않는 것이니 보이는 것은 잠간이요 보이지 않는 것은 영원함이니라.” 잘못을 범한 형제들이 고백을 할 때, 그는 고백을 받아들이고, 원수에게 미혹을 받았던 이들을 관대하고 품위 있게 격려해야 한다. 그는 용서의 정신을 기르고, 타인의 실수와 과오에 집착하지 말아야 한다. 왜냐하면 그렇게 함으로 그는 자기 자신의 영혼을 약화시킬 뿐 아니라, 과거의 잘못을 바로잡고자 고백을 통해서 그들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행한 과오를 범했던 그 형제들의 마음에 고통을 주기 때문이다. 만일 하나님께서 그들의 과거의 길 중 어떤 부분을 드러내심으로 미래의 실수를 피할 수 있도록 그들을 이해시키는 것이 필요하다고 느끼신다면, 그분께서 이 일을 행하실 것이다. 그러나 내 남편은 스스로가 이 일을 행해야 할 것으로 믿지 말아야 한다. 왜냐하면 그것은 주님께서 그로 하여금 잊어버리기를 원하시는 과거의 고통스러웠던 장면들을 일깨우게 되기 때문이다.

잃어버린 자의 비유들

99 잃은 양 나는 잃은 양의 비유를 듣게 되었다. 아흔 아홉 양은 광야에 남겨진바 되고, 방황하는 한 마리 양을 찾는 일이 이루어졌다. 잃은 양을 찾았을 때 목자는 그 양을 자기 어깨에 메고 기뻐하며 돌아왔다. 그는 자기에게 그토록 많은 괴로움을 안겨 주었다고 불쌍한 잃은 양에게 불평과 책망을 퍼부으며 돌아오지 않았으며, 그 양을 짊어지고 기쁘게 돌아왔다.

그 후에 한층 더 크게 기쁨을 나타내었다. 발견한 자와 기쁨을 나누기 위해 친구들과 이웃들이 초청을 받았다. “나의 잃은 양을 찾았노라.” 찾음은 기쁨의 주제였다. 방황했던 것에 대해 마음을 쓰지 않았다. 찾은 기쁨이 상실과 염려의 슬픔, 잃은 양을 찾아 안전한 곳으로 회복시키느라 겪은 고초와 위험을 능가하였다.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와 같이 죄인 하나가 회개하면 하늘에서는 회개할 것 없는 의인 아흔 아홉을 인하여 기뻐하는 것보다 더하리라.”

잃어버린 은전 잃어버린 은전은 과오를 범하고 방황하는 죄인을 대표하기 위한 것이다. 잃어버린 은전을 찾느라 여인이 기울인 조심성은 그리스도를 따르는 이들에게 바른길로부터 벗어나 방황하는 과오를 범하고 있는 이들에 대한 저들의 의무에 관해 한 가지 교훈을 가르쳐 주어야 한다. 그 여인은 자기의 빛을 증가시키기 위해서 등불을 켜고 방을 쓸며 그것을 찾기까지 부지런히 찾았다.

여기에 하나님을 벗어나 방황하고 있기 때문에 도움을 필요로 하는 자들에 관해서 그리스도인들이 갖고 있는 의무가 분명하게 정의되어 있다. 과오를 범하는 이들을 흑암과 오류 속에 내버려 두어서는 안 된다. 그들을 빛 가운데로 다시 데려오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동원해야 한다. 등불을 켜야 한다. 흑암과 불신에 둘러싸여 있는 이들의 처지를 만족시켜 주기 위해 열렬한 기도로 하늘 빛을 구해야 하며 명확한 진리의 요점들을 파악하기 위해 하나님의 말씀을 탐구해야 한다. 그리스도인들은 하나님의 말씀의 논증으로 무장하고, 그 경고와 위협과 격려의 말씀으로 강화되어 잘못을 범하고 있는 이들에게 접근해야 한다. 100 무관심과 태만은 하나님의 진노에 직면하게 될 것이다.

여인은 은전을 찾았을 때, 그 친구들과 이웃들을 함께 부르고 말했다. “나와 함께 즐기자 잃은 드라크마를 찾았노라 하리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와 같이 죄인 하나가 회개하면 하나님의 사자들 앞에 기쁨이 되느니라.” 하나님의 천사들이 자기 잘못을 깨닫고 고백하며 그 형제들과의 교제 가운데로 돌이킨 과오를 범한 이들에 대해서 기뻐한다면, 그리스도를 따르는 이들, 곧 그 자신이 과오를 범하는 자요, 날마다 하나님의 용서와 그 형제들의 용서가 필요한 자들은 얼마나 더 사단의 계략에 미혹되어 그릇된 길로 행하며 그것 때문에 고통을 겪었던 형제 자매가 돌아온 것에 대해 얼마나 더 크게 기쁨을 느껴야 하겠는가.

그릇 행하는 이들을 멀리하는 대신에 그 형제들은 그들이 처해 있는 곳에서 그들을 만나야 한다. 그들이 흑암 가운데 있다는 사실 때문에 그들의 결점을 찾는 대신에 그들은 더욱 많은 신령한 은혜와 더욱 분명한 성경 지식을 받음으로 그 자신의 등에 불을 붙여야 한다. 이는 그들이 저들에게 가져가는 빛으로 말미암아 잘못 가운데 빠져 있는 이들의 흑암을 쫓아 버리기 위해서이다. 그들이 성공을 거두고 잘못을 범한 이들이 과오를 깨닫고 빛을 따르기로 순복할 때, 그들은 불평의 정신으로서가 아니라, 혹은 그들의 엄청난 죄됨을 상기시켜 불필요한 노력과 염려와 힘든 일을 추가시키려는 정신으로가 아니라, 기쁨으로 받아들여져야 한다. 순결한 하나님의 천사들이 기쁨으로 그 일을 반겼다면, 그 형제들은 얼마나 더 크게 기뻐해야 하겠는가. 그들은 과오를 범했을 때 스스로 어찌할 바를 모르고 흑암 가운데 있으면서 동정과 사랑과 도움을 필요로 했던 자들이 아닌가.

탕 자 나는 탕자의 비유를 주목하게 되었다. 그는 자기 아버지에게 재산 중에서 자기의 몫을 요구하였다. 그는 자기 아버지와 이해 관계를 달리하기를 원하였으며 그 몫을 자기 마음대로 처분하기를 원했다. 101 그의 아버지는 요청을 들어주었으며 아들은 이기적으로 아버지를 떠나갔다. 왜냐하면 그는 아버지의 권면과 책망으로 괴롭힘 받기를 원치 않았기 때문이다.

그는 충고나 제재 없이 자기가 원하는 대로 그 몫을 사용할 수만 있다면 행복해 질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는 상호간의 의무 때문에 괴롭혀지기를 원치 않았다. 만일 그가 아버지의 재산을 받게 된다면 그의 아버지는 아들인 그에게 권리를 주장할 수 있었다. 그러나 그는 관대한 아버지에 대하여 어떠한 의무도 느끼지 않았으며 그 아버지의 재산 중 일부가 자기에게 속했다는 생각으로 이기적이고 반역적인 생각을 밀고 나갔다. 그는 제대로 한다면 아무것도 요구할 수 없고, 아무것도 받을 수 없는 때에 자기의 몫을 요구하였다.

받을 만한 자격이 없는 데도 불구하고, 재물을 받게 되었을 때에 이기적인 마음을 갖고 그는 아버지께로부터 멀리 떠나갔으니, 이는 그에게 아버지가 있다는 사실조차도 잊기 위함이었다. 그는 제재를 멸시하였다. 그는 자기의 선택에 따라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쾌락을 추구하기로 굳게 결심하였다. 그가 죄악스런 방탕된 생활을 따라 그 아버지가 그에게 준 모든 것을 허비해 버렸을 때, 그 땅에는 기근이 들었고 그는 심히 궁핍하게 되었다. 그러자 그는 죄로 가득 찬 허황된 쾌락의 길을 추구한 것을 후회하기 시작하였다. 왜냐하면 그는 궁핍하였고, 낭비해버린 돈이 필요하였기 때문이다. 그는 죄악된 방탕의 생활로부터 돼지를 먹이는 비천한 직업으로 전락할 수밖에 없었다.

그가 가장 비천한 자리에 이르게 되었을 때, 그는 아버지의 친절과 사랑을 생각하였다. 그제야 그는 아버지의 필요성을 느꼈다. 친구 하나 없이 궁핍 가운데 빠지게 된 것은 그가 스스로 자초한 일이었다. 그 스스로의 불순종과 죄 때문에 그는 자기 아버지로부터 분리되었다. 그는 자기 아버지의 집으로부터 떠나서 굶어 죽어가고 있을 때, 자기 아버지 집에 고용된 종들이 누리는 특권과 풍족한 생활을 생각하였다. 그는 역경을 통해서 겸비하게 되었으며, 겸손히 고백하며 그 아버지 집으로 돌아가기로 결정하였다. 그는 편안하고 적절한 옷조차 없는 거지였다. 그는 궁핍으로 비참하게 되었으며, 굶주림으로 야위어졌다.

102 아직도 아들이 집으로부터 멀리 떨어진 곳에 섰을 때, 그의 아버지는 방랑자를 보았으며, 제어할 줄 모르는 죄의 길을 따라 여러 해 전에 자기를 떠난 탕자를 가장 먼저 생각하게 되었다. 아버지로서의 감정이 격동 되었다. 그의 타락한 모든 표에도 불구하고, 아버지는 그의 참 모습을 식별하였다. 그는 아들이 자기에게 완전히 다가올 때까지 기다리지 않았다. 오히려 그는 그를 맞으러 달려나갔다. 아버지는 그 아들을 꾸짖지 않았으며, 죄악의 길을 추구함으로 말미암아 고통을 자초한 아들을 아주 측은하게 보았으며, 그에게 서둘러서 사랑과 용서의 표시를 하였다.

비록 그 아들은 병들어 수척해지고, 그 안색에는 그가 살면서 허비한 방탕한 생활의 흔적이 역력했지만, 그는 누더기 옷을 걸치고, 그 맨발은 여행의 먼지로 더럽혀져 있었지만, 아들이 자기 앞에 겸손히 꿇어 엎드렸을 때, 아버지의 동정심은 크게 일어났다. 그는 체면을 차리느라 뒤로 물러서지 않았으며, 가혹하게 대하지 않았다. 그는 아들에게 과거의 과오와 죄로 된 길을 제시하지 않았으며, 그가 얼마나 비천한 중에 빠져있는지를 상기시키지 않았다. 아버지는 아들을 일으켜 세우고 그에게 입을 맞추었다. 그는 거역하는 아들을 가슴에 끌어안고, 그의 헐벗은 몸에 자기의 좋은 옷을 입혀 주었다. 그는 따뜻한 마음으로 아들을 맞아들였으며, 그들이 일찍이 그 아버지의 선함과 사랑을 의심했다면, 이제는 더 이상 그렇게 할 수 없을 정도로 동정을 나타내었다. 만일 그가 자기 아버지 집으로 돌아가기로 결심했을 때, 죄책감을 가졌더라면, 그가 이렇게 영접을 받았을 때, 자기의 그릇된 길에 대하여 더욱 깊이 느끼게 되었을 것이다. 그의 마음은 굴복되기 전에 아버지의 사랑을 슬프게 해드린 것에 대하여 이제는 깨어져 버렸다.

거절당할까 봐 크게 두려운 나머지 통회하며 벌벌 떨고 있던 아들은 이와 같은 대접에 대해 미처 준비되어 있지 않았다. 그는 자기가 대접을 받을 자격이 없음을 알았고 그의 아버지를 떠난 자기의 죄에 대하여 시인하였다. “아버지여 내가 하늘과 아버지께 죄를 얻었사오니 지금부터는 아버지의 아들이라 일컬음을 감당치 못하겠나이다”(눅 15:21). 그는 단지 고용된 종으로 여겨 달라고 간청하였다. 그러나 아버지는 자기종들에게 특별한 존경의 표시를 하도록 하였고, 마치 그가 언제나 순종하는 아들이었던 것처럼 그에게 옷을 입히도록 하였다.

103 아버지는 그의 아들이 돌아온 것을 특별한 기쁨의 기회로 만들었다. 밖에서 돌아온 큰 아들은 그의 동생이 돌아온 것을 알았을 뿐 아니라 모두가 기뻐하는 소리를 듣게 되었으며, 일꾼들에게 그것이 무슨 뜻인지를 물었다. 그러자 죽은 것으로 생각했던 그의 아우가 돌아왔으며 죽은자 가운데서 다시 얻은 것처럼 그의 아버지가 그를 받아들여 살찐 송아지를 잡았다는 것을 설명하였다.

그러자 형은 화가 나서 안에 들어가 그 아우를 보려고도, 영접하려고도 하지 않았다. 자기 아버지를 떠나 둘이 나누어 졌더라면 되었을 의무를 모두 자기에게 떠맡긴 그 불충성스러운 동생이 그토록 존귀하게 영접받는 것에 대하여 적개심이 끓어 올랐다. 이 아들이 사악하고 불륜한 길을 추구하여 궁핍 가운데 빠지고 있는 동안 그 형은 집에서 아들로서의 의무를 성실하게 수행하여 왔다. 그런데 이 방탕한 아들이 그 아버지의 집으로 돌아왔으며 자기가 받았던 그 어떤 대접 이상으로 존경과 명예를 받았다.

아버지는 장남에게 안에 들어가 그 아우를 기쁨으로 영접하도록 했으니 이는 그가 잃었다가 찾은바 되었기 때문이다. 그는 죄와 사악함 가운데 죽었으나 이제 다시 살게 되었다. 그는 그의 도덕심을 회복하였고, 자기의 죄 된 길을 두려워하였다. 그러나 그의 장남은 대답하였다. “내가 여러 해 아버지를 섬겨 명을 어김이 없거늘 내게는 염소 새끼라도 주어 나와 내 벗으로 즐기게 하신 일이 없더니 아버지의 살림을 창기와 함께 먹어 버린 이 아들이 돌아오매 이를 위하여 살찐 송아지를 잡으셨나이다”(눅 15:29, 30).

아버지는 그 아들에게 “너는 항상 나와 함께 있으니 내 것이 다 네 것” 이라고 확신을 주면서 기쁨을 표시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말하였다. 왜냐하면, “네 동생은 죽었다가 살았으며 내가 잃었다가 얻었기”(눅 15:32) 때문이다. 잃은 자를 찾고 죽은 자가 다시 살게 되었다는 사실은 아버지에게 그 어떤 일보다 큰일이었던 것이다.

이 비유의 말씀은 과오를 범했을 때, 회개하는 자들을 우리 하늘 아버지께서 영접하시는 모습에 대하여 나타내기 위하여 그리스도에 의하여 주어졌다. 아버지를 거스려 죄가 범해졌다. 104 그러나 동정심이 많은 그 아버지는 불쌍히 여기며 용서하는 가운데 탕자를 만났고, 자식의 정을 끊고 죽은 것으로 믿어졌던 아들이 자기의 큰 죄와 태만을 깨닫고 아버지에게로 돌아와 그 사랑을 감사하며 그의 요구를 시인하는 그 아들에 대하여 크게 기뻐하였다. 그는 죄악의 길을 추구했으나, 이제 회개하고 있는 아들에게 자기의 동정심과 용서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았다. 이 아들은 용납되었다. 그는 그의 필요를 깨닫고, 이 커다란 필요를 유일하게 채워 줄 수 있는 분으로 그 아버지에게 왔다.

탕자가 돌아온 것은 큰 기쁨이 되었다. 그 형의 불평은 자연스러웠지만, 올바른 것은 아니었다. 그런데 너무나 자주 형제가 형제에 대해 이러한 태도를 취하고 있다. 잘못을 범한 자들에게 그들이 어디에서 잘못했는지 깨닫게 해주며, 그들의 실수를 상기시켜 주고자 너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과오를 범한 자들을 불쌍히 여겨 주어야 하는데, 그들은 도움과 동정심이 필요하다. 그들은 그들의 감정 때문에 고통을 겪고 있으며, 자주 낙망과 좌절 가운데 빠진다. 그 무엇보다도 그들에게는 무제한의 용서가 필요하다.

교회들 중에서 봉사함

1870년 봄, 배틀크릭 교회에서 이루어진 사업은 그 중요한 일이 요구하는 만큼 하나님을 의지하는 가운데 이루어진 일이 아니었다. R 형제와 S 형제는 하나님을 의지하지 않았으며 그들이 할 수 있는 한 그분의 능력과 그분의 은혜 속으로 들어가지 않았다.

S 형제는 어떤 사람이 그릇되었다고 생각할 때, 아주 지나치게 엄격하다. 같은 처지라면 자기 자신에 대하여 보였을 만큼의 동정과 배려를 보이지 않는다. 그는 또한 사람들의 마음을 다루는 일에 그릇된 판단과 과오를 범한 큰 위험 가운데 있다. 사람의 마음을 취급하는 일은 일찍이 인간들에게 행한 일 중 가장 훌륭하고, 가장 중대한 일이다. 이 일에 종사하는 이들은 정확한 식별력과 훌륭한 분별력을 가져야 한다. 독립심은 성급함과는 전적으로 다른 요소이다. 조심하며, 기도하며, 신중하게 결정하도록 하는 독립적 자질은 우리가 그릇되었다는 것을 분명하게 입증해 주는 충분한 증거 없이 쉽게 포기되어서는 안 된다. 105 이와 같은 독립적 태도는 널리 퍼져 있는 수많은 오류들 중에서 평안하고 변함없는 마음을 유지하게 해 줄 것이며, 조심스럽게 사방으로 모든 증거를 찾아보도록 할 것이며, 다른 사람이나 주변 사정에 휩싸여 모든 상황을 충분히 살펴보는 일없이 결정을 내리지 않게 할 것이다.

배틀크릭에서의 조사 활동은 변호사가 증인을 비난하는 것 같은 식으로 되었는데, 하나님의 영께서 결정적으로 결여되어 있었다. 얼마만큼의 사람들이 능동적이며, 열렬하게 이 일에 연합하였다. 어떤 이들은 독단적이고, 자만심이 많았으며, 그들의 증언이 신임을 받고, 그들의 영향력은 R 형제와 S 형제의 판단을 흔들었다. 몇 가지 사소한 결함 때문에 T 자매와 U 자매는 교인으로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R 형제와 S 형제는 이 자매들을 출교시키기에 충분할 만큼 이와 같은 반대들이 의미가 있는지를 알아볼 만한 판단과 분별력을 가져야만 하였다. 이들 모두는 오랜 신앙 생활을 하였으며, 18년 혹은 20년간이나 진실되게 안식일을 준수하여 왔다.

이런 문제를 초래한 V 자매는 그녀가 교인이 되지 못한 이유에 대하여 좀더 타당한 사실을 알아보아야 했다. 그녀는 죄가 없었는가? 그녀의 모든 길은 하나님 앞에서 완전하였는가? 그녀는 인내와 극기와 온유와 참는 일과 안정적인 기질에 있어서 완전하였는가? 만일 그녀에게 평범한 여성으로서의 약점들이 없었다면, 그녀는 맨 먼저 돌을 던질 수 있었을 것이다. 교회로부터 쫓겨난 자녀들은 교회 안에 있어야 할 가치가 있는 사람들이었다. 그러나 그들은 충분한 이유도 없이 경솔한 대접을 받았다. 결코 하늘의 지혜나 건전한 판단력에 의하여 대접을 받아 보지 못한 다른 경우들이 있다. S 형제의 판단과 식별력은 그 아내의 영향력을 통해서 매우 오랜 세월 동안 왜곡되어 왔다. 그 아내는 사단의 가장 강력한 매개체였다. 만일 그에게 진정한 독립적 자질이 있었더라면 그는 적절한 자존심을 소유하게 되었을 것이며, 그의 집을 품위 있는 집안으로 가꾸었을 것이다. 106 그가 가족에게 존경을 요구하는 길을 밟기 시작했을 때, 그는 일반적으로 문제들을 극단으로 끌고 나갔으며, 가혹하게 행하였고, 참을성 없이 거칠게 말하였다. 얼마 후 이것을 알게 되었을때, 이제 그는 정반대의 극단을 향해 나갔으며, 그의 독립심을 내버렸다.

이런 정신 상태에서 그는 자기 아내의 말을 받아들이기 시작하였고, 자기 판단력을 내버렸으며, 그녀의 꾐에 쉽게 넘어갔다. 그녀는 자주 크게 고통을 겪는 사람인 것처럼 꾸몄으며, 자기 남편이 없는 동안 얼마나 궁핍하게 지냈으며, 자기 형제들로부터 얼마나 무시를 당했는지 말하였다. 그녀의 간계 때문에 그 남편의 마음은 크게 손상되었다. S 형제는 그 아내에 관하여 과거에 주님께서 그에게 베풀어 주신 빛을 충분하게 받아들이지 않았다. 만일 그랬더라면, 그는 그렇게 부인에게 속지 않았을 것이다. 그는 그녀의 정신에 의하여 자주 속박되었는데, 이는 그의 마음과 생애가 하나님께 전적으로 헌신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는 그 형제들에 대하여 분노를 느꼈으며, 그들을 학대하였다. 자아는 십자가에 못 박혀지지 않았다. 그는 자신의 모든 생각과 감정을 그리스도께 굴복시키기 위하여 열렬하게 노력하여야 했다. S 형제는 믿음과 극기로 말미암아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었다. 만일 그가 하나님의 전신 갑주를 입고 하나님의 영과 진리의 능력으로 무장했더라면, 그는 하나님의 능력 안에서 강해졌을 것이다.

그러나 S 형제는 여러 면에서 연약하다. 만일 하나님께서 어떤 이웃에 대하여 폭로하고 정죄하고 어떤 형제를 견책하고 바로잡으며 그 적을 저항하고 파멸시키도록 그에게 요청하신다면, 그것은 상대적으로 자연스럽고 쉬운 일이었을 것이다. 그러나 자기 마음의 소욕과 애정을 극복하고 마음의 은밀한 동기를 살피며 지배하도록 하는 자아와의 싸움은 좀더 힘든 싸움이다. 신실하게 이와 같은 싸움을 감당하는 것에 대해 그는 얼마나 주저했던가. 자아와의 싸움은 일찍이 싸워 본 것 중 가장 위대한 싸움이다. 하나님의 뜻에 자아를 복종시키고 모든 것을 굴복시키며, 겸손으로 옷 입고 순결하고, 평화롭고 쉽게 간청을 받아들이는 사랑을 소유하고, 온유와 선한 열매로 충만하게 되는 것은 쉽게 달성되는 일이 아니다. 107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기에서 온전한 승리자가 되는 것은 그의 특권이며 그의 의무이다. 지식과 참된 거룩함 가운데서 새롭게 되기 전에 영혼은 하나님께 굴복되어야만 한다. 그리스도의 거룩한 생애와 성품은 충성스러운 모본이다. 당신의 하늘 아버지께 대한 그분의 신뢰심은 무한하였다. 그는 아낌없이 완전하게 순종하고 굴복하였다. 그분은 섬김을 받기 위해서가 아니라 다른 사람들을 섬기기 위하여 오셨다. 그분은 당신 스스로의 뜻을 행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당신을 보내신 그분의 뜻을 행하고자 오셨다. 모든 면에서 그분은 의롭게 판단하시는 분께 자신을 굴복시켰다. 세상의 구주의 입으로부터 이런 말씀이 흘러나왔다. “내가 아무것도 스스로 할 수 없노라.”

그분은 가난하게 되셨고, 스스로 평판을 받지 아니하셨다. 그분은 궁핍하게 되셨고, 자주 목마르셨으며 일하시는 중에 자주 피곤하게 되셨다. 그러나 그분께는 머리를 둘 만한 장소조차 없었다. 춥고 침침한 어두움이 깔리게 될 때, 자주 땅바닥은 그분의 침대가 되었다. 그러나 그분은 당신을 미워하는 자들을 축복하셨다. 얼마나 놀라운 생애이신가! 얼마나 놀라운 체험인가! 그리스도를 따르노라 공언하는 우리들이 우리 주님께서 그러셨던 것처럼 불평 없이 기쁨으로 궁핍과 고통을 겪을 수 있을 것인가? 우리는 그분께서 받으셨던 침례와 그분께서 드셨던 잔을 마실 수 있겠는가? 만일 그렇다면, 우리는 그분과 함께 그분의 하늘 왕국에서 그분의 영광을 나누게 될 것이다. 만일 그렇지 못하다면, 우리는 그분과 함께 할 자리가 전혀 없다.

S 형제에게는 얻어야 할 체험이 있는데, 그것이 없이 그의 사업은 해만 끼치게 될 것이다. 그는 다른 사람들이 잘못 행하고 있는 사람들에 대하여 말해 주고 있는 것에 의해 너무나 크게 영향을 받았다. 그는 자기 마음에 받은 인상대로 결정하기 쉬우며, 부드럽게 행할 때, 훨씬 나을 수 있는 일을 가혹하게 처리한다. 그는 자신의 약점을 명심하지 않으며, 자신의 길에 대하여 질문을 받게 될 때, 자신이 그릇되게 행하는 중이라 할지라도 그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를 생각하지 않는다. 어떤 형제나 자매가 그릇되었다는 판단이 들 때, 비록 자기 영혼에 손상을 입고, 다른 사람들의 영혼을 위태롭게 한다 할지라도 그는 그 일을 부각시켜 질책을 가한다.

S 형제는 피할 수만 있다면, 교회의 징계를 피하고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는 일에 전혀 나서지 말아야 한다. 그에게는 하나님의 사업에 요긴한 가치 있는 은사가 있다. 108 그러나 그는 그의 동정심에 호소하고 그의 판단력을 혼란시키며, 무분별하게 행동하도록 하는 영향력들로부터 자신을 분리시켜야 할 필요가 있다. 이런 일은 있어서도 안 되고 있을 필요도 없다. 그는 하나님께 대한 믿음을 너무 적게 행사한다. 그는 지나치게 자신의 신체적 약점을 주목하며, 형편없는 감정에 빠짐으로써 불신을 강화시킨다. 하나님께서는 신뢰하는 믿음으로 열렬하게 능력과 지혜를 간구하는 이들을 위하여 그것들을 저장하고 계신다.

내게 보여진 바대로는 S 형제는 어떤 면에서는 강한 사람이지만 다른 면에서는 어린아이처럼 연약하다. 잘못을 범한 이들을 취급하는 그의 태도는 흩어 버리는 영향력을 끼치고 있다. 그는 자기가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일에 질서를 바로잡기 위해 일할 만한 능력이 있다고 믿고 있지만, 사태를 제대로 보지 못한다. 그는 자신의 수고 속에 자기 자신의 정신을 짜 넣으며, 분별력을 행사하지 않고 자주 부드럽게 행동하지 못한다. 그는 개인들에게 지나치게 엄격하게 구는 버릇이 있다. “또 어떤자를 불에서 끌어내어 구원하라. 또 어떤 자를 그 육체로 더럽힌 옷이라도 싫어하여 두려움으로 긍휼히 여기라.”

의무, 엄격한 의무에는 쌍둥이 자매가 있는데, 그것은 친절이다. 만일 의무와 친절이 결합한다면, 결정적인 유익을 얻게 될 것이다. 그러나 의무와 친절이 분리된다면, 의무 속에 부드러운 사랑이 섞여지지 않는다면, 실패가 있을 것이며, 결과에 있어서 많은 해를 받게 될 것이다. 남녀들은 쫓겨나게 되지 않을 것이며, 많은 사람들이 친절과 사랑으로 구원을 받을 것이다. S 형제는 복음의 채찍을 높이 치켜들고, 그의 말로 자주 내리쳤다. 이와 같은 일은 다른 사람들에게 열성과 선행을 장려하는 영향력을 미치지 못하였으며, 오히려 그의 가혹함에 반발하여 호전적인 사람들이 되었다.

만일 S 형제가 빛 가운데 행하였더라면, 그는 그토록 많은 심각한 실패를 저지르지 않았을 것이다. “사람이 낮에 다니면 이 세상의 빛을 보므로 실족하지 아니하고 밤에 다니면 빛이 그 사람 안에 없는 고로 실족하느니라”(요 11:9, 10). 109 순종의 길은 안전의 길이다. “바른길로 행하는 자는 걸음이 평안하려니와”(잠 10:9). 빛 가운데서 행하라. 그리하면 “네가 네 길을 안연히 행하겠고 네 발이 거치지 아니하”(잠 3:23)리라. 빛 가운데 행하지 않는 자는 병들고 위축된 신앙 생활을 하지 않을 것이다. S 형제는 자아를 십자가에 못 박는다 할지라도 빛 가운데서 행하는 것의 중요성을 깨달아야 한다. 그것은 영혼에 대한 사랑으로 고무되어 마음을 강하게 하고 은혜를 계발시키는 열렬한 노력이다.

나의 형제여, 그대는 천성적으로 독립심이 강하고 자만심이 많다. 그대는 그대의 행동할 수 있는 능력을 사실보다 더욱 크게 평가하고 있다. 그대는 주님께 그대를 겸비케 하셔서 당신의 사업에 적합한 인물로 기도하고 있지만 그분께서 그대의 기도를 들으셔서 그 목적을 이루는 데 필요한 연단의 길을 걷게 하실 때, 그대는 자주 의심과 낙망에 빠져 절망할 만한 충분한 이유가 있다고 생각한다. W 형제가 그대에게 주의를 주고, 교회 일에 참여하지 못하도록 할 때, 그대는 자주 그가 그대를 제어한다고 느꼈다.

나는 아이오와에서 그대의 수고한 것을 보았다. 거기에는 그리스도께로 모으는 일에 결정적인 실패가 있었다. 그대는 불쌍한 양들을 흩었고 혼란 속에 빠뜨렸다. 그대는 열성적이었지만, 지식을 따른 것이 아니었다. 그대의 수고는 사랑 가운데 이루어지지 않았으며 엄격함과 가혹함으로 이루어졌다. 그대는 가혹하고 참을성이 없었다. 그대는 병든 자를 강하게 하지 않았으며, 저는 자를 싸매어 주지 않았다. 그대의 가혹성으로 말미암아 어떤 이들은 우리 밖으로 쫓겨 났으며 두 번 다시 그들에게 접촉하여 되돌릴 수 없게 되었다. 경우에 합당한 말은 아로새긴 은쟁반의 금사과와 같다. 부당하게 발해진 말은 정반대이다. 그대의 영향력은 황폐케 하는 우박과 같을 것이다.

그대는 W 형제의 제재 속에서 주의와 책망과 권면을 받게 될 때, 안절부절하지 못하였다. 그대는 만일 그대가 자유스럽게 되어 마음대로 행동할 수 있다면, 선하고, 위대한 일을 이룰 수 있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그대 아내의 영향력은 그대의 유용성을 크게 손상시켰다. 그대는 그대의 가정조차 제대로 다스리지 못하였다. 그대는 가족들로 하여금 그대를 따르도록 하는 일에 실패하였다. 그대는 가정적인 문제들을 어떻게 처리해야 될는지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하여 왔다. 그러나 그대는 얼마나 크게 미혹을 당했는가! 그대는 너무 자주 충동에 따라 움직였으며, 결과적으로 당혹감과 좌절에 빠지게 되었다. 110 그리하여 그대의 식별력은 흐려지고, 그대는 영적으로 연약하게 되어 그대의 수고는 큰 결함을 지니게 되었다.

_______에서 R 형제와 S 형제의 수고는 미숙하였다. 그들이 저지른 과거의 실수의 경험은 이 형제들로 하여금 자격도 갖추지 못한 채, 사업에 끼어드는 것을 막기에 충분하였다. 이루어져야 할 충분한 일이 있었다. 그곳은 교회를 세우기에 힘든 곳이었다. 반대 세력이 그들을 둘러쌌다. 모든 행동마다 적절한 주의와 기도로 고려되어야 했다.

이 형제들은 분별없이 행동한 것에 대하여 경고와 책망을 반복해서 받게 되었는데, 그들은 그들이 했던 것처럼 의무를 짊어지지 말아야 했다. 오, 그들이 새 일터에서 일했더라면 _______에서의 하나님의 사업은 훨씬 더 좋아졌을 것이다. 다른 어떤 사악한 도시들과 마찬가지로 _______에 사단의 보좌가 있다. 그는 싸우는 일에 교활한 원수이다. _______에 있는 안식일 준수자들은 무질서한 사람들이었는데, 그것은 사업에 방해가 되었다. 그러나 말하고 행동해야 할 적절한 때가 있으며, 노력에 대한 최선의 결과를 얻을 수 있는 황금기가 있다.

사태에 손을 대기 전, 그 사태가 충분히 발전될 수 있도록 내버려졌다면, 무질서하고 비 헌신적인 이들은 물러섰을 것이며, 반대하는 파당은 생기지 않았을 것이다. 가능하다면, 이와 같은 일은 있지 말아야 한다. 교회는 성급하게 일을 추진하여 호전적 정신을 불러일으키는 것보다는 곤혹을 치르며 좀더 인내하게 되는 편이 낫다. 진리 때문에 진리를 진정으로 사랑하는 이들은 하나님의 영광을 바라보고 그 길을 추구할 것이며, 진리의 빛이 모든 사람 앞에 비추도록 할 것이다.

그들은 그들 중에 있는 불만과 혼란의 요소들이 그들에게 괴로움을 줄 것으로 생각할는지 모른다. 사단은 조용히 앉아서 _______에 있는 형제들이 진리를 옹호하고 궤변과 오류를 몰아내기 위해서 일어서는 것을 기다리지 않을 것이다. 그의 분노는 불붙을 것이요, 그는 하나님의 계명과 예수의 증거를 가진 자들로 더불어 싸우려고 전쟁을 일으킬 것이다. 111 그러나 이것 때문에 충성스러운 신자들은 조급해지거나 절망하지 말아야 한다. 이와 같은 일들은 참된 신자들로 하여금 좀더 조심하며, 경계하며, 기도하도록 할 것이다. 또한 영원한 사물에 대하여 그와 같은 큰 실수를 저지르고 있는 자들에 대해 부드러운 동정과 사랑을 나타내도록 할 것이다.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잘못과 우리의 감사할 줄 모르는 태도와 우리의 연약한 사랑에 대하여 참으시고, 또한 계속해서 참으시는 것처럼, 우리들도 마찬가지로 우리의 인내를 시험하고 시련을 주는 자들에 대해 참아야 한다. 극기의 예수님, 자아 희생의 예수님을 따르는 자들이 그들의 주님을 닮지 말아야 하겠는가? 그리스도인들은 친절과 참음의 정신을 가져야 한다.

복음의 씨를 뿌리는 자

그리스도께서 당신의 말씀을 듣는 자들 앞에 제시하신 복음의 씨를 뿌리는 자들의 비유는 우리가 마땅히 연구해야 할 교훈을 간직하고 있다. 현대 진리를 전파하며, 좋은 씨앗을 뿌리는 이들은 복음의 씨를 뿌리는 자와 같은 동일한 결과를 깨닫게 될 것이다. 모든 부류의 사람들이 요점적이고, 확신을 주는 진리를 듣게 됨으로 다소간에 영향을 받게 될것이다. 어떤 이들은 길가에 뿌려진 청중이다. 그들은 발해진 진리에 감동을 받는다. 그러나 그들은 도덕력을 계발하지 않으며, 의무보다는 성향을 좇고, 악한 습관이 그들의 마음을 거칠게 함으로 단단하고 다져진 길처럼 되고 만다. 그들은 진리를 믿노라 공언할 수 있다. 그러나 그들에게는 진리의 신성성과 그 고상한 정신에 대한 올바른 인식이 거의 없다. 그들은 쾌락을 사랑하는 자들과 부패한 사회와의 우정을 끊지 못한다. 그들은 끊임없이 시험받는 자리에 처해 있으며, 울타리가 쳐지지 않은 밭으로 대표될 수 있다. 그들은 원수의 시험을 자초하며, 좋은 씨앗이 그들의 마음 가운데 떨어졌을 때, 진리에 대하여 품었던 것처럼 보였던 관심을 결국 잃어버리고 만다.

어떤 이들은 돌밭과 같은 청중이다. 그들은 새롭고 흥미 있는 것은 어떤 것이든지 쉽게 받아들인다. 진리의 말씀을 그들은 기쁨으로 받아들인다. 그들은 열성을 갖고 저들의 믿음과 소망에 대하여 말을 하며, 오랜 경험을 가진 자들에 대하여까지 그들이 갖고 있는 분명한 결점과 열성의 부족에 대해 견책의 말을 하기까지 한다. 112 그러나 그들은 시련과 시험의 열기로 시험을 받고 입증함을 받게 될 때에, 또한 저들로 하여금 완전한 열매를 맺도록 하나님의 전정의 칼이 가해질 때에, 그 열성은 죽어 버리고, 저들의 목소리는 잠잠케 되고 만다. 그들은 진리의 힘과 능력에 대하여 더 이상 자랑하지 않는다.

이러한 부류의 사람들은 감정의 지배를 받고 있다. 그들은 품성의 기품과 안정성이 결여되어 있다. 원칙은 깊게 뿌리를 내려 행동의 근원에 까지 닿게 되지 않는다. 그들은 말로는 진리를 높이지만, 진리를 행하는 자들은 아니다. 진리의 씨앗은 땅속으로 뿌리를 내리지 않는다. 하나님의 영의 변화시키는 감화력에 의하여 그 마음은 새롭게 함을 받지 않았다. 진리가 활동적인 남녀들을 요구할 때, 진리를 위하여 희생을 요구할때, 그들은 다른 곳에 있다. 시련과 핍박이 닥쳐올 때, 그들은 땅속에 깊이 뿌리를 박고 있지 못하기 때문에 떨어져 나간다. 명확하고 직접적이며, 밀접한 진리는 마음에 다가와 품성의 결함을 비추어 준다. 어떤 이들은 이 시련을 견디지 못할 것이며, 자신의 불완전에 대해 눈을 감는 적이 허다하다. 저들의 양심은 저들에게 그리스도인 품성에 대해 자세하게 증거한 하나님의 기별자들의 말씀이 진리임을 확신시켜 주지만, 저들은 그 목소리를 듣고자 하지 않는다. 그들은 말씀을 인하여 넘어지게 되며, 진리에 굴복하여 성화되기보다는 진리를 포기해 버리고 만다. 그들은 좀더 쉽게 하늘에 갈 수 있으리라고 스스로 위안을 삼는다.

비유 가운데는 또 다른 부류의 사람들이 나타나 있다. 말씀을 듣는 남녀들은 진리에 대하여 확신을 하고, 자신의 마음의 죄 됨을 보지 못한 채, 진리를 받아들인다. 세상에 대한 사랑이 그들의 애정을 크게 차지하고 있다. 그들은 최고의 흥정을 하기를 좋아한다. 그들은 거짓을 꾸며대고, 기만과 사기로 재물을 얻는다. 결국 이것들은 그들에게 가시가 되고만다. 왜냐하면, 이것들은 그들의 선한 목적과 의도를 엎어 버리고 말 것이기 때문이다. 그들의 마음 속에 뿌려진 선한 씨앗들은 질식되고 만다. 자주 그들은 근심과 염려로 가득 차 이익을 얻지 못할 것을 염려하며, 또한 이미 얻은 것들은 잃을까 염려한다. 그리하여 그들은 저들의 일시적인 사물들을 일차적인 것으로 삼는다. 그들은 선한 열매를 자라게 하지 않는다. 그들은 그들의 마음이 신앙적 특권에 의하여 굳건해 질 수 있는 집회에 참석하지 않는다. 113 그들은 세속적인 사물에 얼마간의 손해를 볼까 봐 두려워한다. 그들은 재물의 기만을 받아 저들이 할 수 있는 만큼 수고하고 벌어들임으로 하나님의 사업을 도울 수 있도록 되어야만 한다고 자만한다. 그러나 저들이 지상 재물을 모으면 모을수록 저들의 마음은 저들의 재물을 나누어주는 것을 더욱 더 싫어하게 되며, 결국 저들이 사랑하던 진리로부터 그 마음은 완전히 돌아서고 만다. 선한 열매는 질식되고 만다. 왜냐하면 세속적 쾌락에 대한 사랑과 재물이 주는 명예로 더불어 불필요한 세속적 염려와 근심이 지나치게 무성하게 되기 때문이다.

알곡과 가라지

예수께서 당신의 제자들에게 주신 다른 비유의 말씀 중에서 그분은 천국을 어떤 사람이 좋은 씨를 뿌렸으되. 그가 자는 동안에 원수가 와서 가라지를 뿌려 버린 한 밭으로 비유를 하셨다. 집안 사람들은 질문하였다. “주여 밭에 좋은 씨를 심지 아니하였나이까 그러면 가라지가 어디서 생겼나이까 주인이 가로되 원수가 이렇게 하였구나 종들이 말하되 그러면 우리가 가서 이것을 뽑기를 원하시나이까 주인이 가로되 가만두어라 가라지를 뽑다가 곡식까지 뽑을까 염려하노라 둘 다 추수 때까지 함께 자라게 두어라 추수 때에 내가 추수꾼들에게 말하기를 가라지는 먼저 거두어 불사르게 단으로 묶고 곡식은 모아 내 곳간에 넣으라 하리라”(마 13:27-30). 만일 신실하게 깨어 있었더라면, 또한 어떤 한 사람도 잠자거나 태만하지 않았더라면 알곡 속에 가라지를 뿌릴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원수는 포착하지 못했을 것이다. 사단은 결코 잠자지 않는다. 그는 깨어 있으며, 오류를 퍼뜨릴 그의 대리자들을 세우기 위하여 모든 기회를 붙잡는다. 그는 성화되지 않은 많은 사람들의 마음 가운데서 좋은 밭을 발견한다.

진리를 진실되게 믿는 자들은 저들을 괴롭히고 낙심케 하며 저들의 노력을 좌절시키는 이들에 의하여 슬픔을 겪게 되고 큰 시련을 당하게 된다. 그러나 주님께서는 당신의 종들에게 저들의 행동에 대해 크게 주의할 것을 교훈하셨다. 114 “함께 자라게 두어라.” 강제로 가라지를 뽑고자 하지 말라. 그렇게 함으로 고귀한 싹마저 뿌리가 뽑힐까 염려되기 때문이다. 목사와 교인들은 저들의 열성이 지식을 따르지 않는 것이 되지 않을까 매우 조심하여야 한다. 교회 안에 있는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과도하게 행동할 위험성이 있다. 그것들은 만일 홀로 내버려두었더라면, 그 스스로 치유되었을 것이다. 어떤 교회에서든지 미숙하게 일을 처리하는 것은 나쁜 정책이다. 우리들은 이와 같은 것을 감당하고 그것들을 바로잡고자 우리 스스로의 정신으로 일하는 지경에 나가지 않도록 큰 주의와 인내와 자제를 발휘하여야 한다.

_______에서 이루어진 일은 미숙하였으며, 그 작은 교회에 시기에 맞지 않는 분리를 일으켰다. 만일 하나님의 종들이 알곡과 가라지의 비유속에 담긴 우리 구주의 교훈의 능력을 알고 있었더라면, 그들은 그들이 행한 것처럼 일을 처리하지 않았을 것이다. 전적으로 무가치한 자들까지도 교회로부터 분리되는 것에 대하여 거의 불평을 하지 못하도록 조치를 취하기 전에, 그 문제에 대하여 지극히 조심스럽게 고려하고 열렬하게 기도하여야 한다. _______에서 반대하는 분파를 일으키는 조처가 취해졌다. 어떤 이들은 길가의 청중이었으며, 어떤 이들은 돌밭의 청중이었고, 어떤 이들은 진리를 받아들였으되 가시덤불이 선한 열매를 질식시켜 버린 그와 같은 부류에 속하였다. 이와 같은 이들은 결코 그리스도인 품성을 완성시키지 못할 것이다. 그러나 양분을 받아 굳건해지고 진리 안에 자리를 잡아 확고하게 설 뻔한 소수의 사람들이 있었다. 그러나 R 과 S 형제에 의해 취해진 조치는 때이른 위기를 초래하였으며, 파벌을 다루는 데 지혜와 판단이 부족하였다.

만일 어떤 사람들이 사단이 하늘로부터 내어 쫓김을 당한 것처럼 교회로부터 분리되는 것이 당연하다면, 그들에게는 동조자들이 있을 것이다. 하나님의 영과 건전한 원칙에 의하여 영향을 받기 보다도 개인에 의하여 더욱 많은 영향을 받는 부류의 사람들이 언제나 존재한다. 저들은 비 헌신적인 상태에서 잘못된 이들 편에 언제든지 서게 되며, 전혀 받을 자격이 없는 그런 인물들에게 연민과 동정을 느끼게 된다. 이러한 동조자들은 다른 이들에게 강력한 영향력을 미치게 된다. 115 사물은 왜곡된 빛 가운데에서 보여지며, 커다란 해가 가해지고, 많은 영혼들이 파멸에 빠진다. 사단은 자기의 반역에 천사들 중 삼분의 일을 가담시켰다. 저들은 아버지로부터 그분의 아들로부터 돌아섰으며, 반역의 선동자에게 가세하였다. 우리 앞에 이러한 사실이 있으므로 우리는 최대한의 주의를 기울여 행동해야 한다. 특별한 마음을 가진 남녀들로 더불어 우리가 연합함으로 말미암아 시련과 궁지 속으로 빠져드는 것 외에 어떤 일이 있겠는가. 우리는 이것들을 명심하고 알곡마저 뽑을까 봐 가라지를 뽑는 일을 피해야 한다.

그리스도께서는 말씀하신다. “세상에서는 너희가 환난을 당하나.” 너희로 내 안에서 평안을 누리게 하리라 그리스도인들이 슬픔과 역경과 책망에 처하여 겪을 수밖에 없는 시련들은 알곡과 가라지를 분리시키고자 하나님께서 지정하신 방법이다. 우리의 교만과 이기심과 악한 정욕과 세속적 쾌락에 대한 사랑은 모두 정복되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시험하시고 입증하시고자 우리에게 어려움을 보내시며 이와 같은 사악함이 우리의 품성속에 있음을 나타내 보이신다. 우리는 그분의 능력과 은혜를 통해서 정복자가 되어야만 한다. 그렇게 함으로 우리는 신성에 참여한 자가 되어 정욕을 인하여 세상에서 썩어져 가는 것들로부터 피할 수 있다. 바울은 말한다. “우리의 잠시 받는 환난의 경한 것이 지극히 크고 영원한 영광의 중한 것을 우리에게 이루게 함이니 우리의 돌아보는 것은 보이는 것이 아니요 보이지 않는 것이니 보이는 것은 잠깐이요 보이지 않는 것은 영원함이니라”(고후 4:17, 18). 고난과 십자가, 시험과 역경, 다양한 우리의 시련들은 우리를 정결케 하고, 성화시키고, 우리로 하여금 하늘 곳간에 알맞은 인물들이 되도록 하는 하나님의 일꾼들이다.

미숙한 행동을 통하여 진리의 사업에 가해진 해악은 결코 완전하게 치료될 수 없다. _______에서의 하나님의 사업은 마땅한 만큼 발전하지 못했으며, 이전에 이 사업이 이루어진 만큼 백성들 앞에 호의적으로 받아들여지게 되지 않을 것이다. 우리들 중에서는 올바른 편에 전혀 영향력을 끼치지 못하는 것처럼 보이는 사람들을 자주 볼 수 있다. 저들의 생애는 유용성이 없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저들로 하여금 반역적이며 호전적인 사람이 되게 하면, 저들은 사단을 위하여 열성적인 일꾼이 된다. 이러한 사업은 자연적인 심성과 더 잘 어울리기 때문이다. 자기 자신을 살피며, 은밀하게 기도하는 일이 크게 필요하다. 116 하나님께서는 당신에게 구하는 자들에게 지혜를 약속하셨다. 선교적인 수고는 그 사업을 위해 미처 준비되지 않은 자들에 의하여 자주 이루어지고 있다. 외적인 열성이 계발되고 있는 반면에 내적인 기도는 등한시되고 있다. 이러한 경우라면, 많은 해악이 가해지게 되는데, 이러한 일꾼들은 자신의 규율로써 다른 사람들의 양심을 제어하고자 하기 때문이다. 자제가 크게 요구된다. 성급한 말은 분쟁을 일으킨다. S 형제는 날카롭게 비평하는 정신에 몰두할 위험이 있다. 이것은 의의 봉사자들에게 적합하지가 않다.

S 형제여, 그대에게는 배워야 할 것이 많다. 그대는 실패와 좌절을 W 형제의 탓으로 돌리는 경향이 있는데, 그대의 동기와 그대의 행동 노선을 면밀히 살펴보게 되면, 이와 같은 절망에 대한 또 다른 이유들을 그대 속에서 발견하게 될 것이다. 그대의 자연적인 마음의 경향을 따름으로 그대는 속박되었다. 그대가 자주 빠지게 되는 가혹하고 혹독한 정신은 그대의 영향력을 차단시킨다. 나의 형제여, 그 어떤 사람도 그대를 위해서 해 줄 수 없고 오직 그대만이 해야 할 한 일이 있다. 각자는 하나님 앞에 책임을 져야 한다. 그분께서는 우리들에게 우리로 하여금 바라보고 우리 품성 속의 결함을 발견하도록 하는 거울로서 당신의 율법을 주셨다. 우리는 우리 이웃의 결점이 반사되는 것을 보기 위해서가 아니라, 또한 우리의 이웃이 그 표준에 도달하는가를 살펴보기 위해서가 아니라, 우리 속에 있는 결함들을 발견하고, 그것들을 제거하기 위하여 이 거울을 쳐다보아야 한다. 지식이야말로 우리에게 필요한 모든 것이 아니다. 우리는 빛을 따라야 한다. 우리는 우리에게 적합한 것을 받아들이고, 우리의 편의에 적합하지 못할 때 불순종하도록 우리 스스로 선택하고, 순종하도록 내버려진바 되어 있지 않다. 순종은 제사보다 낫다.

부유한 부모들에게

1870년 버몬트의 야영회에서 나는 하나님의 영의 강권하심을 받아 연로하고 부유한 부모들이 저들의 재산을 처분하는 일에 관해 명백한 증언을 제시하게 되었다. 내게 보여진바 대로는 일반적으로는 사업 거래에 있어서 지혜롭고 신중하고 날카롭게 행동하는 이들이, 신속성과 철저함에 있어서 뛰어난 이들이, 자신들이 살았을 때에 저들의 재물을 적절하게 처분하는 일에 관하여 예지력과 신속성의 부족을 나타내고 있다. 117 저들은 저들의 은혜의 기간이 언제 끝날는지 알지 못한다. 그러나 저들은 저들의 사업을 마무리 짓지 못한 채, 한 해, 두 해를 보낸다. 그리하여 자주 저들의 생애는 자신의 이성을 사용할 틈도 없이 막을 내리는 적이 허다하다. 또는 저들이 갑자기 어떤 경고도 받지 못하고 죽어 버리기 때문에 저들이 시인할 수 없는 식으로 그 재산이 처분되기도 한다. 이것은 태만의 죄를 범하는 것이다. 저들은 불충성스러운 청지기이다.

현대 진리를 믿는 그리스도인들은 지혜와 예지력을 나타내어야 한다. 저들은 장기간의 투병 생활 동안에 저들의 재산을 조정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올 것이라고 기대하면서 그 재산을 처분하는 일을 등한히해서는 안 된다. 저들은 어떤 때에라도 떠나게 된다면, 또한 그것들을 처분할 수 있는 어떤 목소리를 발할 수 없게 된다 할지라도, 마치 그들이 살았을 때에 그것들이 처분될 수 있는 것처럼 그것을 결정해 두어야 한다. 많은 가족들은 저들의 재산을 정직하지 못하게 도적질 했으며 한시간이면 잘 할 수 있었던 일을 등한히 함으로 말미암아 가난 가운데 빠질 수밖에 없게 되었다. 유언을 하는 이들은 법적인 충고를 얻기 위하여, 또한 시험을 견디어 낼 수 있도록 그 유언을 작성하기 위하여 수고와 지출을 아껴서는 안 된다.

나는 진리를 믿노라고 공언하는 이들이 저들의 행동을 통하여 그 믿음을 나타내어야 할 것을 보았다. 저들은 종국에 영원한 처소로 옮겨질 수 있도록 불의한 재물을 갖고 친구를 사귀어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인간들을 재물의 청지기로 삼으셨다. 그분께서는 저들의 손에 그리스도께서 당신의 집과 당신의 부귀와 당신의 영광을 떠나사 당신의 겸비와 희생을 통하여 많은 아담의 아들과 딸들을 하나님께로 이끄신 영혼들의 구원을 위한 위대한 사업을 추진하기 위하여, 저들의 손에 돈을 위탁하셨다. 당신의 섭리 가운데에 그분께서는 그분의 포도원의 사업이 당신의 청지기들의 손에 의탁된 재물을 통해 유지되도록 하셨다. 하나님의 사업을 수행하는 데 있어서 하나님의 사업의 요철에 응답하기를 거절하는 것은 저들이 불충성스럽고 게으른 종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118 나는 버몬트의 일에 관해 몇 가지 것을 보게 되었는데, 특별히 보르도빌과 그 근처에 관한 것이다. 다음은 교회증언 제 20호에서 따온 것이다.

“보르도빌에 살고 있는 많은 사람들을 위하여 행해져야 할 사업이 있다. 나는 원수가 자기 일을 추진하기 위하여 부지런히 일하는 것을 보았다. 하나님께서 재물의 달란트를 위탁하신 이들이 하나님께서 저들로 하여금 하나님을 위한 청지기의 직분을 행하도록 임명하신 이들을 저들의 자녀들에게로 넘겨 왔다. 하나님의 것을 하나님께로 돌리는 대신에 저들은 저들이 소유한 모든 것은 마치 저들 스스로의 힘과 능력과 지혜로 그 재물을 획득하기라도 한 것처럼 자신의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어떤 이들은 저들의 재물을 그 자녀들의 손 아래 둠으로 자기가 제어할 수 없게 한다. 저들의 은밀한 동기는 저들의 재물을 진리를 전파하는 일에 드리는 의무를 느낄 수 없는 위치에 자기 자신을 두는 것이다. 이들은 말로는 사랑하나 행함과 진실함에 있어서는 그렇지 아니하다. 저들은 저들이 취급하고 있는 것이 자신의 것이 아니라 주님의 돈인 것을 인식하지 않는다.”

“부모들은 그 자녀들이 저들 스스로 소유하는 것보다도 하나님의 사업에 대하여 흥미와 사랑과 헌신을 갖고 있으며, 하나님의 사업을 추진하는 데 더 큰 열성을 보일 것이라는 것과 재물을 요구하는 여러 사업들을 추진하는 일에 좀더 관대하다는 것에 대한 분명한 증거가 없이는 자신들의 손에 하나님께서 의탁하신 재물의 달란트를 자녀들에게 위임하는 것에 대해 크게 두려워해야 한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저들의 재물을 자녀들의 손에 떠맡김으로 그들에게 자신의 청지기 직분의 책임을 내맡기고 있는데, 이는 사단이 그들로 하여금 그렇게 하도록 충동질하기 때문이다. 이렇게 함으로 저들은 그 재산을 원수의 수중에 효과적으로 두게 된다. 사단은 자기 목적에 알맞게 하기 위해서. 또한 하나님의 사업이 충분하게 유지될 수 있도록 필요로 되는 재물들을 하나님의 사업에 드리지 못하도록 막기 위하여 일하고 있다.”

“믿음에 대하여 크게 공언하는 이들은 선행이 부족하다. 저들은 진리편에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자신의 행위를 통해서 그 믿음을 나타내 보여야 한다. 그러나 저들은 하나님께로서 빌려 온 재물의 달란트를 증진시키지 않는다. 119 자신의 재산을 그 자녀들에게 유언으로 남기거나, 하나님의 사업으로부터 손을 떼거나, 그것을 불신자들의 손에 넘어가도록 허용하거나, 부유한 자녀들이 그것을 허비하고, 쌓아 놓고 경배하도록 하면서, 그 양심을 편안히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하는 이들은 하나님 앞에 책임을 지게 될 것이다. 저들은 주님의 돈에 대하여 불충성스러운 청지기들인 것이다. 저들은 그 마음이 사단의 지배를 받고 있는 이러한 자녀들을 통하여 사단이 저들을 압도하도록 허용한다. 사단의 목적은 여러 방면에서 성취되고 있는 반면에, 하나님의 청지기들은 미련하고, 마비된 것처럼 보인다. 그들은 자신의 위대한 책임과 얼마 안 있어서 닥칠 수밖에 없는 심판에 대하여 깨닫지 못하고 있다.”

나는 _______근처에 있는 몇 사람들에게 은혜의 기간이 곧 마쳐질 것임을 보았으며, 저들의 사업을 하나님께서 가납하실 만하도록 매듭지음으로써 마지막 시간에 주님으로부터 “잘 하였도다”라는 말씀을 듣게 되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나는 또한 하나님의 사업으로부터 저들의 재물을 보류함으로써 그 자녀들에게 그것을 넘겨 주고자 하는 진리를 믿노라 공언하는 자들의 일관성 없는 삶을 마찬가지로 보게 되었다. 많은 부모들은 풍요로움 속에서도 가난하다. 그들은 마음대로 돈을 쓸 수 있으면서도 개인적인 안락함을 상당히 희생하고 있으며, 자주 생명과 건강을 누리기 위하여 필요한 것들 없이 지내고 있다. 저들은 마치 자신의 안락함과 자선적인 목적을 위해 그 재물을 사용하는 것이 금지된 것인 양 생각한다. 저들에게는 오직 한 가지의 목적이 있는데 그것은 재산을 저축하여 그 자녀들에게 남겨 주는 것이다. 이와 같은 생각은 너무나 두드러지고 저들의 모든 행동 가운데 나타나 있기 때문에 그 자녀들은 그 재산들이 자기의 것이 될 때를 고대하게 된다. 그들은 이것을 의지하게 되는데, 이와 같은 일들은 저들의 품성에 중대하지만, 선하지 못한 영향력을 끼치게 된다. 어떤 이들은 돈을 헤프게 쓰고, 어떤 이들은 이기적이고 탐욕스럽게 되며, 한편 어떤 이들은 게으르고 무관심한 사람이 된다. 많은 사람들은 절약하는 습관을 기르지 않는다. 그들은 독자적인 인물이 되기 위해 노력하지 않는다. 그들은 목적이 없으며, 품성도 거의 견고하지 못하다. 유년기와 청년기에 받은 인상은 품성의 피륙속에 짜 넣어져 성인이 된 후에 행동의 원칙이 된다.

120 진리의 원칙을 알게 된 이들은 저희의 지침으로서 하나님의 말씀을 철저하게 따라가야 한다. 그들은 하나님의 것을 하나님께 드려야 한다. 나는 버몬트에 있는 여러 사람들이 하나님께서 저들에게 맡겨 주신 재물들을 착복함으로 큰 실수를 저지르고 있는 것을 보았다. 그들은 저들이 소유한 것에 대하여 하나님께서 요구하시는 것을 간과하고 있다. 저들의 눈은 의의 원수에 의하여 멀어 버렸으며, 그들은 자신이나 그들이 사랑하는 자녀들에게 재앙을 초래할 길을 추구하고 있었다.

자녀들은 자기 멋대로 사용하기 위해 부모의 재산을 손에 넣고자 그 부모들에게 영향력을 끼쳤다. 청지기에게 빌려준 돈과 관련된 그토록 분명하고 명확한 하나님의 말씀의 빛이 있는 한, 재산의 처분에 관하여 하나님께서 증언의 말씀을 통해 베풀어 주신 경고와 책망의 말씀이 있는 한, 이 모든 것을 알고도 자녀들이 직간접적으로 부모들에게 영향력을 끼쳐서 저들의 재산을 그들이 살아 있는 동안에 나눈다거나, 부모가 죽은 후에 그들의 손안에 그들의 모든 재산을 남겨 놓게 한다면, 그들은 무서운 책임을 짊어지게 된다. 진리를 믿노라 공언하는 연로한 부모를 둔 자녀들은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가운데에 저들의 부모에게 그들이 공언하는 믿음에 진실되도록 충고하고 간청해야 하며, 하나님께서 인정하실 만한 길을 저들의 재산에 대하여 취할 수 있게 해야 한다. 부모들은 하나님의 사업의 발전을 위해 그 재산이 사용되도록 함으로 하늘에 보화를 쌓아 놓아야 한다. 충분히 갖고 있는 자들에게 잉여의 재산을 남겨놓음으로써 저들 스스로 하늘 보화를 도적질해서는 안 된다. 왜냐하면 저들은 그렇게 함으로써 실패함이 없는 하늘 금고에 쌓아 놓는 특권을 져버릴 뿐 아니라 하나님의 보화를 도적질하기 때문이다.

나는 야영회 집회에서 아무것도 하나님의 사업에 사용될 수 없도록 하면서, 주로 자녀들에게 재산을 유산으로 물려주거나, 또는 혹 하나님께 드린다 할지라도 언급할 가치가 없을 만큼 형편없이 드릴 때에 이와 같은 재산들은 그것을 유산으로 받는 자녀들에게 저주가 되는 일이 허다함을 말하였다. 121 그것은 유혹의 근원이 될 것이며, 또한 문호를 개방하여 수많은 위험과 해로운 정욕에 빠지도록 할 것이다.

부모들은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주신 권리를 행사하여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에게 당신의 영광을 위해 사용하도록 재능을 주셨다. 자녀들은 부모의 재능에 대하여 책임을 지게 되어서는 안 된다. 저들이 건전한 정신과 선한 판단력을 갖고 있는 동안, 부모들은 기도하며, 궁리하는 가운데, 진리에 대한 체험과 하나님의 뜻에 대한 지식을 갖고 있는 이들의 적절한 조언을 힘입어서 저들의 재산을 처분하여야 한다. 만일 저들에게 고생을 겪고 있으며, 궁핍으로 어려움을 겪는 자녀들이 있다면, 그리고 공정하게 재산을 사용할 수 있는 이들이 있다면 그러한 이들은 고려되어야 한다. 그러나 저들에게 이 세상에서 풍부하게 살고 있는 불신의 자녀들이 있다면, 또한 세상을 섬기는 이들이 있다면, 그들은 당신의 청지기로 저들을 만드신 주님을 그들이 단지 자기 자녀라는 이유만으로 그 손에 재산을 남겨 주므로 주님에 대하여 죄를 범한다. 하나님의 요구는 경솔하게 취급되어서는 안 된다.

부모가 유언을 했다고 해서 그들이 살아 있는 동안에 하나님의 사업에 재물을 드리는 일을 막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는 점이 명백히 이해되어야 한다. 이것을 그들은 행해야 한다. 그들은 여기에서 만족을 누려야 하며, 저들이 살아 있는 동안 남긴 재물들을 처분함으로써 이에 보상을 받게 될 것이다. 그들은 하나님의 사업을 발전시키기 위하여 자신의 몫을 감당하여야 한다. 그들은 주님께서 당신의 포도원에 필요되는 사업을 추진하기 위하여 저들에게 빌려 주신 재물을 사용하여야 한다.

돈을 사랑하는 것이 세상에서 이루어지는 일만 악의 뿌리이다. 저들의 자녀를 부요하게 하기 위하여 그 재물을 이기적으로 붙들고 있는 어버이들은, 또한 하나님의 사업의 필요성에 대하여 눈을 감고 재물을 내어 놓지 않는 이들은, 무시무시한 실수를 저지르고 있다. 122 자신의 재물로 축복을 베풀리라 생각했던 자녀들은 그것 때문에 저주를 받는다.

자녀들에게 남겨 놓은 돈은 자주 쓰라림의 뿌리가 된다. 그들은 저들에게 남겨 둔 재산을 두고 싸우는 적이 자주 있으며 아버지에 의해 배분된 재산에 대해 거의 만족할 줄 모르게 된다. 또한 남겨진 재물들이 그에 대해 감사하고, 존경의 생각을 갖게 하는 대신에, 불만과 불평과 질투와 멸시를 초래한다. 그동안 평화스러웠던 형제 자매들이 가끔 이견을 보이게 되며, 가족간의 분열은 자주 유산 문제 때문에 생긴다. 재물이란 것은 현재의 부족을 공급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선을 베푸는 수단일 때에야 바람직스러운 것이다. 그러나 물려받은 재산은 자주, 그것을 소유한 이에게 축복보다는 덫이 되고 만다. 부모들은 저들의 자녀들에게 저들이 불로소득으로 얻게 되는 재산을 남겨 놓음으로써 그 앞에 시험거리를 놓아 주어서는 안 된다.

나는 진리를 믿노라고 공언하는 어떤 자녀들이 간접적인 방법으로 아버지에게 영향력을 미쳐서 저들이 살아 있는 동안에 그것이 사용되도록 하는 대신에, 그 자녀들에게 재산을 남겨 놓도록 하는 것을 보았다. 그들의 아버지로 하여금 저들에게 지워진 청지기 직분으로부터 물러서도록 영향력을 행사하는 이들은 자기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 거의 알지 못한다. 그들은 두 배의 책임을 자처하고 있다. 곧 하나님께서 당신의 영광을 위하여 사용되도록 저들에게 빌려 주신 재물들을 처분하는 일에 있어서 하나님의 목적을 성취하지 못한 것을 짊어져야 하며, 또한 그 아버지가 변리를 취하는 이들로 하여금 그것을 취하게 함으로 주님께서 그 이자와 함께 받으시도록 해야 하는 청지기로서의 부가적인 책임을 져야 하기 때문이다.

많은 부모들은 하나님께서 저들에게 베풀어 주신 달란트를 사용하거나 사용하지 않거나 간에 스스로 책임을 져야 할 때에, 그 재산을 자녀들의 수중에 넘겨줌으로 큰 실수를 범한다. 이렇게 재산을 양도함으로써 부모나 자녀, 아무도 더 행복해 질 수 없다. 또한 만일 부모들은 저들이 더 오래 살게 될 경우에, 일반적으로 저들이 행한 이런 행동에 대하여 후회를 한다. 자녀들에 대한 부모로서의 사랑은 이런 일로 인해서 증가하지 않는다. 자녀들은 부모들의 후의에 대하여 더욱 크게 감사하거나 더욱 크게 의무를 느끼지 않는다. 그 일은 단지 저주의 뿌리 역할을 하는 것처럼 보인다. 왜냐하면 자녀들 편에서는 이기심만을 나타내게 되고, 부모들 편에서는 처절하게 의지함으로 말미암아 불행한 생각과 비참한 생각이 들기 때문이다.

만일 부모들이 저들의 살아 있는 동안 자녀들로 하여금 스스로 일어설 수 있도록 도와준다면, 죽을 때에 많은 것을 그들에게 남겨 주는 것보다 훨씬 나을 것이다. 123 주로 자기 스스로의 노력을 의지할 수밖에 없는 자녀들은 선량한 남녀들이 되며, 그 부모의 유산을 물려받은 자녀들보다도 실제 생활에 더 적합한 인물이 된다. 자기 스스로의 재물을 의지할 수밖에 없는 자녀들은 자신의 재능에 대하여 일반적으로 자랑스럽게 여기며, 그 특권을 증진시키며, 생애의 목적을 완수하기 위하여 저들의 재능을 계발하고 그 방향으로 이끌어 나간다. 그들은 자주 근면성과 검소함과 도덕적 가치를 계발하는데 이와 같은 것은 그리스도인 생애의 성공의 밑바탕을 이룬다. 부모들이 거의 모든 것을 해 준 자녀들은 지극히 작은 것 아래에서도 부담을 느끼는 적이 허다하다. 우리가 이야기한 오류들은 _______에 존재해 왔다. 부모들은 저들의 청지기 직분을 그 자녀들에게 넘겼다.

_______에서 1870년에 열린 야영회에서 나는 재산을 갖고 있는 이들에게 그것들을 하나님의 신실한 청지기로서 그분의 사업을 위해서 사용하도록 호소하였으며, 이 일을 저들의 자녀들에게 넘기지 말도록 하였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저들에게 행하도록 하신 사업이며, 주님께서 저들로 하여금 계산하도록 부르실 때에, 저들은 성실한 청지기로서 하나님께서 빌려 주신 것에 대해 원금과 이자를 드릴 수 있게 될 것이다.

X Y Z 형제들의 경우가 내 앞에 제시되었다. 이들은 저들의 재산을 사용하는 일에 대하여 실수를 범하고 있다. 저들의 자녀들 중 어떤 이들은 이 일에 있어서 그들에게 영향력을 미치고 있으며, 미처 짊어질 준비도 되지 않은 책임을 스스로 짊어지고자 한다. 그들은 원수가 유혹을 끌고 들어와서 저들을 괴롭히고 멸망시키도록 문을 열고 원수를 초청한다. X 형제의 나이 어린 두 아들은 큰 위험에 빠져 있다. 그들은 향상시키기보다는 타락시키는 성품을 지닌 이들로 더불어 교제하고 있었다. 이와 같은 교제의 미묘한 감화력이 이 젊은이들에게 모르는 사이에 영향력을 끼치고 있었다. 악한 친구들의 대화와 기질은 이들로 하여금 그들의 누이와 매부로부터 분리되어 나가도록 하는 성격의 것이었다. 야영회에서 나는 이 주제에 대하여 이야기하면서 깊게 감동되었다. 나는 내가 계시 가운데 본 이들이 내 앞에 있는 것을 알았다. 나는 나의 말을 듣는 이들에게 하나님께 철저히 헌신하여야 할 필요성이 있음을 역설하였다. 나는 아무의 이름도 부르지 않았는데, 왜냐하면 이렇게 하는 것이 내게 허용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124 나는 원칙 위에 서서 심령과 양심에 호소하며, 하나님을 사랑하고 그분의 계명을 지키노라 공언하는 이들에게 품성을 계발할 기회를 주어야만 하였다.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경고와 권면의 말씀을 주실 것이며, 만일 그들이 그분의 뜻을 진정으로 행하기를 원한다면 그들에게는 기회가 있었다. 빛이 주어졌으며, 그 후에 우리는 그들이 빛 가운데로 들어오는지 기다리며 바라보아야 하였다.

나는 내게 위험성이 보여진 인물들과 관련해서 마음에 근심의 부담을 지닌 채 야영회를 떠났다. 몇 개월 후에 Y 형제의 죽음에 대한 소식이 들려왔다. 그 재산은 자녀들에게 넘겨졌다. 마지막 12월 달, 우리는 버몬트에서 집회를 개최하기로 약속을 했다. 나의 남편은 마음이 내키지 않았으며 갈 수도 없었다. 너무 실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나는 홀자매와 함께 버몬트로 가기로 승낙하였다. 나는 어느 정도 자연스럽게 백성들에게 말하였지만, 우리의 집회는 자연스럽지 못하였다. 나는 주님의 영께서 고백하는 일과 하나님 앞에서 마음을 찢는 일이 있기 전까지는 자연스럽게 행하시지 못할 것을 알았다. 주님의 영께서 내게 임하셨으며 나는 내가 쓴 것에 대하여 간략하게 언급하였다. 나는 참석한 이들 중 하나님의 사업을 방해하고 있는 이들의 이름을 불렀다.

유언으로 자녀들에게 재산을 물려주는 일과 또한 부모들이 자신의 청지기 직분의 책임을 살아 있는 동안에 그 자녀들에게 넘겨 버리는 일의 결과가 그들 앞에 입증되었다. 탐심 때문에 Y 형제의 아들들은 그릇된 길을 추구하였다. 이것은 특별히 그의 아들들 중 어떤 한 아들에 관하여 사실이었다. 나는 교회와 관련해서, 특별히 Y 형제의 아들들과 관련해서 내가 본 것들에 대하여 성실하게 이야기하였다. 이 형제들 중 한 사람은 그 스스로가 아버지였는데, 심령과 생애가 방탕하였고, 현대 진리의 귀한 사업에 대하여 저주가 되었다. 그의 낮은 도덕적 표준은 청년들을 부패시키고 있었다.

주님의 영께서 집회에 임하셔서 어떤 이들은 눈물을 흘리며 겸손한 고백을 하게 되었다. 집회 후에 나는 X 형제의 젊은 아들들을 면접하였다. 나는 그들에게 영혼을 위하여 올바른 길로 돌아서며 그들을 파멸로 이끄는 친구들로부터 떠나서 평강을 안겨 주는 사물을 추구하라고 간청하였다. 125 이 젊은이들에게 간청하는 동안 나의 마음은 그들에게로 쏠렸으며 나는 그들이 하나님께 굴복하는 것을 보기를 원하였다. 나는 그들을 위하여 기도하였고, 그들로 하여금 스스로 기도하도록 간청하였다. 우리는 승리를 거두었으며 그들은 굴복하였다. 겸손하게 통회하는 음성이 들려 왔으며, 나는 하나님의 평강이 우리들 위에 진정으로 임하는 것을 느꼈다. 천사들이 우리 주위를 감싼 것처럼 보였으며, 나는 하나님의 영광의 이상 가운데 들어갔다. _______에서의 일의 형편이 내게 보여졌다. 나는 어떤 이들이 하나님께로부터 멀리 떠나 버린 것을 보았다. 젊은이들은 뒤로 미끌어지는 형편 가운데 있었다.

나는 X 형제의 두 젊은 아들들이 천성적으로는 선한 마음을 가졌으며, 양심적인 청년이지만, 사단이 그들의 감각을 마비시킨 것을 보았다. 저들의 친구는 저들의 도덕심을 강화시키고, 향상시키고, 진리와 하늘 사물에 대한 이해와 사랑을 증진시키는 부류의 사람이 절대 아니었다. “한 죄인이 많은 선을 패궤케 하느니라”(전 9:18). 이러한 친구들의 조소적이며 부패한 대화는 진지하고 신앙적인 인상을 쫓아내는 영향력을 행사하였다.

그리스도인들이 도덕적으로 느슨한 이들과 더불어 교제하는 것은 그릇된 일이다. 지성이나 도덕성을 조금이라도 강화시키지 못하는 일에 시간을 바쳐 긴밀하게 날마다 교제하는 것은 위험한 일이다. 만일 개인을 둘러싸고 있는 도덕적 분위기가 순결하거나 거룩하지 못하고 부패해있다면 이와 같은 분위기를 호흡하는 이들은, 그것이 거의 알지 못하는 동안에 정신과 마음에 해독을 끼쳐 파멸케 한다는 것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천성적으로 그 마음이 저차원의 세계를 향해서 흘러가는 이들과 더불어 대화하는 것은 위험하다. 서서히 알지 못하는 순간에 천성적으로 양심적이며 순결함을 사랑하는 이들이 동일한 수준에 도달하게 될 것이며, 그들이 그토록 자주 접촉하게 되는 어리석은 행동과 도덕적 결핍에 참여하여 동조하게 된다.

이 청년들이 교제를 바꾸는 것은 중대한 일이었다. “악한 동무들은 선한 행실을 더럽히나니”(고전 15:33). 126 사단은 대리자들을 통하여 이 청년들을 파멸시키고자 역사하였다. 그 어떤 것도 헛되고 부주의하고 부패한 마음을 가진 사람들과 더불어 교제하는 것보다도 더 효과적으로 진지한 인상과 선한 소원을 가로막거나 없애 버리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이러한 인물들이 아무리 재치와 풍자와 익살이 풍부하여 매력을 끈다 할지라도, 저들이 신앙에 대하여 경박하고 무관심한 태도를 취하는 것이야말로, 그들과의 교제를 피해야 할 충분한 이유가 된다. 저들이 다른 면에 관여하면 관여할수록 친구로서의 그들의 감화력에 대해서 더욱 더 두려움을 느껴야 한다. 왜냐하면 그들은 불경건스러운 생활에 대하여 그토록 위험스러운 매력을 던져 주기 때문이다.

청년들은 저들의 친구로서 진리의 순결성을 사랑하고 그 도덕성이 더럽혀지지 않았으며 깨끗한 습관을 가진 자들을 선택하여야 한다. 그들은 진정으로 하나님의 자녀, 왕가의 가족, 하늘 왕의 자녀들이 되기를 원한다면, 하나님의 말씀 가운데 놓여져 있는 조건들에 응하여야만 한다. “너희는 저희 중에서 나와서 따로 있고 부정한 것을 만지지 말라. 내가 너희를 영접하여”(고후 6:17). 하나님께서는 이 청년들을 사랑하시는데, 만일 저들이 성령의 인도하심을 따라 그분의 권면대로 행한다면, 그분께서는 저들의 능력이 되실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A Y 형제에게 선한 능력과 신속한 판단력과 당신의 말씀에 대한 훌륭한 이해력을 허락해 주셨다. 만일 그의 마음이 성화되었다면, 그는 그의 이웃들과 그가 교제하는 자들에게는 물론 그 형제들에게 선한 감화를 끼쳤을 것이다. 그러나 돈에 대한 애정이 그의 애정을 굳게 붙들고 있으며, 그의 생애의 모든 거래 속에 짜여져 있으므로 그는 정신이 새롭게 변화되는 대신에 세상에 일치하게 되었다. 그의 능력들은 이익에 대한 천박한 사랑으로 비뚤어지고 야비하게 되었으므로 그는 이기적이고 인색하고, 참을성 없는 사람이 되었다. 만일 그가 그의 능력들을 자기 자신의 이기적인 이익을 위해 사용하는 대신에 주님을 섬기는 일에 사용했더라면, 그의 목적과 뜻이 선을 행하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것이었더라면, 하나님께서 그에게 주신 정신적 자질은 그의 성품에 틀림없이 존경을 받을 수밖에 없는 유용성과 힘과 겸손함을 나누어 주었을 것이며, 또한 그가 교제하는 모든 자들에게 영향력을 끼칠 수 있게 했을 것이다.

127 나는 아버지들에 의해 남겨진 재물들이 그 자녀들에게 고통의 뿌리가 되는 것을 보았다. 이것 때문에 저들의 평강과 행복과 다른 사람에 대한 신뢰심은 크게 부숴졌다. A Y 형제는 그 아버지의 재산이 필요하지 않았다. 그에게는 하나님께서 관리하도록 주신 것을 취급할 수 있는 재능이 충분히 있었다. 만일 그가 자기가 가진 것들에 대해 제대로 처리했더라면, 그는 최소한도 지극히 적은 것에 충실한 자들의 무리 가운데 속했을 것이다. 그가 그토록 탐내었던 아버지의 재산의 청지기 직분을 더하게 됨으로 그가 감당할 수 있는 것보다도 더 무거운 책임을 지게 되었다.

여러 해에 걸쳐서 돈을 사랑하는 것이 인간에 대한 사랑과 하나님께 대한 사랑을 뿌리 뽑는 역할을 해 왔다. 그 아버지의 돈이 수중에 있는 한 그는 자신의 손 안에 있는 것들을 가능한 한 움켜쥐기를 원하였다. 그는 자기에게 이점이 있을 뿐 아니라 그렇게 할 수 있었으므로 자기 형제들에 대해서 이기적인 태도를 취하였다. 그의 형제들은 바른 감정을 갖지 않았다. 그들은 그에 대하여 쓰라린 감정을 느꼈다. 그는 다른 사람에게 손해를 주면서 이득을 취하게 되었으므로 결국 그의 행동은 하나님의 사업에 수치를 가져왔다. 그는 자기 자신을 제어하는 일에 실패하였다. 그의 최대의 목적은 이익, 이기적인 이익이었다. 마음 속에 있는 돈에 대한 사랑은 일만 악의 뿌리가 되었다. 내게 보여진바 대로는 만일 그가 그 능력을 주님의 포도원에서 일하는데 사용했더라면, 그는 엄청난 선을 이룰 수 있었겠지만, 비뚤어진 이와 같은 자질들은 커다란 손해를 입힐 수 있었다.

B 형제는 마땅히 받아야 할 도움을 받지 못했다. A B는 큰 손해를 보면서까지 일하였다. 그는 너무 많은 부담을 짊어지고 있었으므로 그의 수고는 손상을 받아 그가 할 수 있는 만큼 영적 능력과 용기를 증가시키는 일에 실패하였다. 진리의 빛을 가진 교회, 그 뜻과 행동이 하나님 안에서 굳세어져야 할 교회, 또한 필요하다면 진리를 위해서 희생해야 할 교회는 마치 약한 아이처럼 되었다. 저들은 결코 존재할 필요가 없는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하여 A B 형제의 수고와 시간을 요구하였다. 이기심과 성화되지 않은 마음 때문에 이와 같은 어려움들이 발생하였을 때, 만일 겸손하게 통회하는 심령이 되었더라면 그 문제들은 제 시간 안에 해결될 수 있었을 것이다.

B 형제는 _______에 남음으로 실수를 범하였다. 128 저들은 그들의 장소를 바꾸고 이 곳에 일년에 몇 번 정도 다녀가는 것으로 만족해야 하였다. 저들은 증거하는 일에 훨씬 더 자유롭게 될 것이었다. 그들이 존재하게 됨으로 말미암아 이 형제들은 진리와 사실을 말하는 일에 불편을 느꼈다. 만일 그들이 딴 곳에 살았더라면, 그들은 좀 더 부담을 덜게 되었을 것이며, 그들의 증거는 그들이 이 교회를 방문했을 때, 열 배나 더 큰 비중을 갖게 되었을 것이다. A B 형제는 하찮은 교회 일에 시달리며 _______에 머무는 대신에 바깥에 나가서 일해야만 했다. 그는 구제만 하다가 결국 그의 마음은 흐려졌고, 진리의 능력과 권세를 깨닫지 못하게 되었다. 그는 하나님의 사업에 진정으로 무엇이 필요한지 깨닫지 못하였다. 그는 영성과 용기를 상실하였다. 조직적인 헌금을 드리는 일이 무시되었다. 어떤 형제들은 한때 하나님의 사업을 발전시키는 일에 전적인 흥미를 느끼고 있었지만, 자기 희생적인 사람이 되는 대신에 진리에 대한 사랑과 그것에 대한 헌신을 증가시키는 대신에, 이기적이고 인색한 인물로 변해 버렸다. 그들의 헌신은 사라지고 좀더 세상과 가깝게 되었다. C 아버지는 이와 같은 사람들 중 하나이다. 그에게는 새로운 회심이 필요하다. C 형제는 우월한 특권을 입어 왔는데, 만일 이것을 개선하지 않는다면, 그가 소유한 빛에 알맞는 정죄와 흑암이 뒤따를 것이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그에게 빌려 주신 재능들을 전혀 향상시키지 않았기 때문이다.

버몬트에 있는 형제들은 진리에 대한 사랑과 하나님의 사업에 대한 흥미를 잃어버림으로 하나님의 영을 슬프게 하였다.

D B 형제는 적절한 도움도 없이 새로운 일터에서 천막 가운데서 살면서 일하므로 말미암아 지난 해에 탈진해 버렸다. 하나님께서는 이 형제에게나, 그 어떤 당신의 종들에게도 건강을 해치면서까지 일하도록 요구하지 않으신다. ______에 있는 형제들은 흥미를 느꼈어야만 했는데, 그것은 그들의 행동을 통해서 나타났을 것이다. 그들은 하나님의 사업의 이익에 대해 민감하고 영혼의 가치에 대해 깨닫고 있었더라면, 도움을 확보할 수 있었을 것이다. D B 형제가 끊임없는 노력을 요구하는 하나님의 사업과 영혼의 가치에 대해 깊이 느끼고 있는 동안 ________에 있는 교회는 대부분 저들의 하잘것없는 문제들 때문에 A B 형제로 하여금 그 형제를 도울 수 없게 만들었다. 129 이 형제들은 새로운 용기를 갖고 일어나야 한다. 또한 그들은 _______에서 그들을 붙들어 매어 저들의 증언을 무력화시킨 시련과 좌절들을 떨쳐 버리고 전능하신 분께 능력을 구해야 한다. 그들은 X와 Y 형제에게 명백하고도 솔직한 증언의 말씀을 전하고 진리로 강권하여 이들이 저들의 재산을 올바르게 분배할 수 있도록 그들이 할 수 있는 것을 행했어야 한다. 그토록 많은 부담을 지고 있는 A B 형제는 그의 정신적·육체적 힘을 고갈시키고 있다.

만일 c 형제가 지난 수년 동안 빛 가운데서 행했더라면, 그는 영혼의 가치에 대해서 깨달았을 것이다. 만일 그가 진리에 대한 사랑을 계발시켰더라면, 그는 다른 사람들에게 진리를 가르칠 수 있었을 것이다. 그는 천막에서 자기의 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D B 형제를 도울 수 있었을 것이다. 그는 적어도 제 고장에 있는 교회의 짐을 짊어졌을 것이다. 만일 그가 그 형제들에 대하여 애정을 갖고 진리를 통해서 성화되었더라면, 그는 분쟁을 야기시키는 대신에 화평케 하는 자가 되었을 것인데, 그 분쟁과 또 다른 어려움들 때문에 A B 형제는 그 형제들 곁에서 가장 중요한 때에 떠날 수밖에 없었으며, D B 형제는 그들의 힘에 넘치도록 수고할 수밖에 없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D B 형제가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다했지만, _______에 있는 형제들이 그토록 필요로 되는 도움을 공급했더라면 성취되었을 만큼 사업은 성취되지 않았다. 의무를 등한히 한 것에 대한 두려운 책임이 그 교회 위에 머물러 있다.

나는 X 형제가 그 재산을 자기 자녀들에게 나누어 준 행동은 넘겨 주지 말아야 할 책임을 옮기는 것과 같은 것임을 보았다. 그는 현재 자기가 이렇게 했다고 해서 그 자녀들의 애정이 결코 증가하지 않았음을 보고 있다. 그들은 부모들이 자신들에게 해 준 것을 인하여 부모들에게 의무를 지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또한 자녀들은 젊으며, 체험이 미숙하다. 그들은 저들에게 놓여진 책임을 감당할 자격을 갖추고 있지 않다. 그들의 마음은 비 헌신적이며, 진실된 친구들은 그들에게 계획적인 원수처럼 여겨지고 있는 반면에, 참된 친구들로부터 분리시키려는 자들은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들 사단의 대리자들은 끊임없이 이 청년들의 마음에 거짓 생각을 암시하며, 형제 자매와 부모의 생각은 차이가 났다.

130 X 아버지는 실수를 저질렀다. 만일 그가 진실되게 진리를 사랑하는 자기 사위에 대하여 신뢰심을 가졌더라면, 이러한 경험가들의 충고에 기꺼이 도움을 받고자 했더라면, 커다란 실수가 방지되었을 것이다. 그러나 재산권 사용에 관한 문제에 있어서 이런 식으로 원수가 일반적으로 성공을 거두고 있다.

이상 언급한 사례들은 하나님께서 심령에 미치는 재물의 기만적 효과에 대하여 모든 이들로 하여금 깨닫도록 의도하신 것이다. 모든 사람들에게 명백한 이 사례들의 결과는 부모와 야심적인 자녀들에게 경고가 되어야 한다. 하나님의 말씀은 탐심을 우상숭배로 정의한다. 사람이 하나님의 율법을 지키며 돈을 사랑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심령의 애정은 하늘 사물에 집착되어야 한다. 우리의 보물은 하늘에 쌓여져야 하는데, 왜냐하면 보물이 있는 곳에 우리의 마음도 있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