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언보감 2

본문보기

77장-문서 전도자는 복음 사역자임*

77장 - 문서 전도자는 복음 사역자임*

주제제목없음

540 총명하고, 하나님을 두려워하고, 진리를 사랑하는 문서 전도자는 존경을 받아야 한다. 왜냐하면, 그는 복음 사역자의 지위와 동일한 지위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의 젊은 목사들과 목회직을 위하여 준비하고 있는 자들 중 많은 사람들은, 그들이 진정으로 회개할 것 같으면 문서 전도 분야에서 일함으로 많은 유익한 일을 하게될 것이다. 사람들을 만나 그들에게 우리의 출판물을 소개함으로써, 그들은 단순히 설교함으로 얻을 수 없는 경험을 얻게 될 것이다. 그들은 집집을 찾아 다니면서 사람들과 대화를 나눌 수 있고 그들에게 그리스도의 생명의 향기를 전해 줄 수 있다. 이와같이, 다른 사람들을 복되게 하고자 노력함으로써, 그들은 그들 스스로 축복을 받게 되고, 믿음 안에서 경험을 얻게 되고, 그들의 성경 지식이 크게 증가하게 되고, 영혼들을 그리스도께로 인도하는 법을 끊임없이 배우게 될 것이다 우리의 모든 목사들은 어디로 가나 전할 책들을 가지고 가는 것을 부담스럽게 느껴서는 안 된다. 목사는 어디로 가나 판매하거나 거저 줌으로써 그가 머무는 가정에 책을 남겨 놓을 수 있다. 우리의 기별을 전하던 초기의 역사에서 이런 일이 많이 이루어졌다. 목사들은 문서 전도자처럼 활동하여 서적의 판매에서 얻은 자금은 도움이 필요한 지역에서 사업의 발전을 위하여 사용하였다. 그 사람들은 이 분야의 사업에 경험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이와 같은 사업의 방법에 관하여 지혜롭게 말할 수 있었다.

어떤 사람도 사람들에게 진리를 전하는 방편으로서 문서 전도에 종사하는 것이 복음을 전하는 목사의 인망을 떨어뜨리는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도록 하라. 이와같이 함으로써, 그는 다음과 같이 말한 사도 바울과 동일한 방법으로 일하고 있다. 541 “아시아에 들어온 첫 날부터 지금까지 내가 항상 너희 가운데서 어떻게 행한 것을 너희도 아는 바니 곧 모든 겸손과 눈물이며 유대인의 간계를 인하여 당한 시험을 참고 주를 섬긴 것과 유익한 것은 무엇이든지 공중 앞에서나 각 집에서나 꺼림이 없이 너희에게 전하여 가르치고 유대인과 헬라 인들에게 하나님께 대한 회개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 대한 믿음을 증거한 것이라”(행 20:18-21). 능변가인 바울, 하나님께서 놀라운 방법으로 당신 자신을 계시해 주신 것을 본 바울은 완전히 겸손한 마음으로, 많은 눈물을 흘리고 시련을 받으면서 집집을 찾아다녔다.

문서 전도 사업은 참된 목회 사업임

참된 목회 사업에 참가할 기회를 얻기를 원하는 자들, 그리고 하나님께 자기 자신을 아낌없이 바치기를 원하는 자들은 모두 문서전도 사업을 통하여 미래, 곧 불멸의 생애에 관하여 많은 것들을 이야기할 기회를 얻게 될 것이다. 이렇게 얻은 경험은 목회 사업을 위하여 준비하고 있는 자들에게 가장 귀중한 것이 될 것이다. 남녀일꾼들을 준비시켜 하나님의 양 무리를 치는 목자가 되게 하는 것은 하나님의 성령이 동역한 결과이다. 그리스도께서 그들의 동반자가 되신다는 생각을 품을 때, 그들은 모든 어려운 경험과 모든 시련 중에서 거룩한 경외심과 기쁨을 느끼게 될 것이다. 그들은 일하면서 기도하는 법을 배우게 될 것이다. 그들은 인내와 친절과 상냥함과 협조를 통하여 교육을 받게 될 것이다. 그들은 그들의 동반자이신 그리스도께서 거칠고 불친절한 말이나 감정을 용납하실 수 없다는 것을 마음에 간직하고 참된 그리스도인 예절을 실천하게 될 것이다. 그들의 말은 순결해질 것이다. 그들은 말의 힘을 고상하고 거룩한 사업을 하도록 그들에게 빌려 준 귀중한 달란트로 여기게 될 것이다. 인간 대리자는 그가 교제하고 있는 거룩한 동반자를 나타내는 법을 배우게 될 것이다. 그는 그 보이지 않는 거룩한 분의 멍에를 메고 그분의 순결하고 거룩한 길을 배우고 있기 때문에 그분에게 존경과 경의를 표하게 될 것이다. 이 거룩한 동반자를 믿는 믿음을 가진 자들은 성장할 것이다. 그들은 진리의 기별을 거룩한 미(美)로써 옷 입힐 능력을 선물로 받게 될 것이다.

542 문서 전도 사업에 적합하고, 설교하는 것보다 이 분야에서 더욱 많은 것을 성취할 수 있는 사람들이 있다. 그리스도의 영이 마음속에 거할 것 같으면, 그들은 그분의 말씀을 다른 사람들에게 제시하고 사람들의 마음을 이 시대를 위한 특별한 진리로 향하도록 이끌 기회를 발견하게 될 것이다. 이 사업에 적합한 사람들은 이 사업을 하라. 그러나, 어떤 지각 없는 목사는 그들의 재능이 문서 전도 사업에 사용되는 대신에 설교하는 데 사용되어야 한다고 그들을 충동한다. 이와같이, 그들은 설교할 신임서를 얻도록 영향을 받게 된다. 그리하여, 가정에 있는 가족들을 방문하여 그들과 함께 이야기하고 기도할 훌륭한 선교사가 되도록 양성받아야 할 바로 그 사람들이 그들에게 적합한 사업에서 돌아서서 무능한 목사들이 된다. 이리하여, 많은 활동이 필요하고 유익한 많은 일들이 성취되어야 할 분야가 등한히 여김을 받게 된다.

사람들의 가정에서

말씀을 설교하는 것은 주님께서 당신의 경고의 기별을 사람들에게 전해 주기 위하여 정하신 방법이다. 성경에 성실한 교사는 하나님의 양떼를 돌보는 목자로 표상되어 있다. 그는 존경을 받고 그의 사업은 인정을 받아야 한다. 참된 의료 선교사업은 목회 사업과 결부되어 있다. 그리고, 문서 전도 사업은 의료 선교사업과 목회 사업, 양자의 일부분이 되어야 한다. 나는 이 사업에 종사하는 자들에게 말하는 바이다. 사람들을 방문할 때, 그대들이 복음 사역자들이라는 것과 주님을 사랑한다는 것을 그들에게 말해 주라.

호텔에서 숙소를 구하지 말고 개인의 가정집에 머물면서 그 가족들과 친숙해지라. 그리스도께서는 어디에 계시든지 진리의 씨를 뿌리고 계셨다. 그러므로, 그대들은 그분을 따르는 자로서 주님을 위하여 증거하고, 화롯가의 활동을 통하여 가장 귀중한 사업을 할 수 있다. 이와같이 사람들과 접촉하는 중에, 그대들은 때때로 병든 자들과 낙심 중에 있는 자들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만일, 그대들이 그리스도의 곁으로 가까이 다가가서 그분의 십자가를 멜 것 같으면, 그대들은 그분에게서 슬퍼하는 자들과 낙심 중에 있는 자들, 슬퍼하고 마음 상한 자들에게 평안과 위로의 기별을 전해 주는 방법을 매일 배우게 될 것이다. 543 그대들은 낙심한 자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지적해 주고 병자들을 기도로써 주님께로 데려갈 수 있다. 그대는 기도할 때, 신뢰하고 매우 사랑하는 친구에게 하는 것처럼 그리스도께 이야기하라. 하나님의 자녀로서 쾌활하고 자유롭고, 명랑한 위엄을 유지하라. 이런 것은 인정을 받게 될 것이다.

문서 전도자들은 병자의 치료에 관하여 교훈할 수 있어야 한다. 그들은 위생적인 치료에 관하여 간단한 방법을 배워야 한다. 그리하여, 그들은 의료 선교사로서 활동하고, 고통 중에 있는 자들의 심령과 육체를 돌봐 줄 수 있게 된다. 이 일은 오늘날 세계의 모든 지역에서 이루어지고 있어야 한다. 이와같이, 하나님의 종들의 기도와 교훈을 통하여 수많은 사람들이 축복을 받게 될 것이다.

재치 있는 영혼 구원자

우리는 위험 중에 있는 자들을 찾아내어 그리스도께 인도하는 하나의 큰 방편이 되는 문서 전도 사업의 중요성을 깨달을 필요가 있다. 문서 전도자들은 그리스도의 사랑에 관하여 말하는 것과, 주님을 위하여 봉사하는 중에 얻은 그들의 경험을 이야기하는 것을 결코 방해받아서는 안 된다. 그들은 각성하는 자들과 함께 이야기하거나 기도하는 일에 자유로와야 한다. 인류를 위한 그리스도의 사랑에 대한 단순한 이야기는 불신자들의 집에까지 들어갈 수 있도록 그들에게 문을 열어 줄 것이다.

문서 전도자가 가정에 있는 사람들을 방문할 때, 그는 흔히 성경이나 진리를 가르쳐 주는 서적들을 읽어 줄 기회를 갖게 될 것이다. 진리를 찾고 있는 자들을 발견하면, 그는 그들과 함께 성경을 읽는 모임을 가질 수 있다. 이와같이, 성경을 읽어 주는 것은 바로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일이다. 하나님께서는 멸망 중에 있는 자들에게 이와같이 깊은 관심을 나타내는 자들을 당신의 사업에 사용하실 것이다. 그들을 통하여, 그분께서는 교훈을 받을 준비가 된 자들에게 빛을 나누어 주실 것이다.

문서 전도 분야에서 활동하는 어떤 사람들은 지식으로 말미암지 않는 열성을 가지고 있다. 그들의 지혜가 부족하고, 그들이 목사와 신학자로 행세하고자 하는 경향이 너무 많았기 때문에, 우리의 문서 전도자들에게 제한을 하는 것이 거의 필요하게 되었다. 544 “내가 누구를 보내며 누가 우리를 위하여 갈꼬”라는 주님의 음성이 들릴 때, 하나님의 영께서는 “내가 여기 있나이다 나를 보내소서”라고 대답할 말을 마음속에 넣어 주신다(사 6:8). 그러나, 단에서 취한 핀 숯불이 먼저 그대들의 입술에 닿아야 한다는 것을 명심하라. 그렇게 될 때, 그대들이 하는 말은 지혜롭고 거룩한 말이 될 것이다. 그리고, 그대들은 말해야 할 것과 말하지 말아야 할 것을 깨닫는 지혜를 얻게 될 것이다. 그렇게 될 때, 그대들은 신학자들과 같이 영리한 태도를 드러내고자 애쓰지 않게 되고, 교리적인 논쟁점을 제시함으로 투쟁의 정신을 자극하거나 편견을 일으키지 않도록 주의하게 될 것이다. 그대들은 반대를 일으키지 않고, 오히려 마음을 열어 보다 깊은 하나님의 말씀을 알고자 하는 욕망을 일으켜 줄 화제거리를 충분히 발견하게 될 것이다.

주님께서는 그대들이 영혼을 구원하는 자들이 되기를 바라신다. 그러므로, 그대들은 교리적인 문제를 사람들에게 강요할 것이 아니고, 그대들 “속에 있는 소망에 관한 이유를 묻는 자에게는 대답할 것을 항상 예비하되 온유와 두려움으로” 해야 한다(벧전 3:15). 왜 두려워할 것인가? 다만 그대들의 말에 거만한 정신이 나타나지 않을까, 지각 없는 말을 하지 않을까, 말과 행동이 그리스도의 모습을 닮지 못할까 두려워하라. 그리스도와 굳게 연결하고, 그분께서 말씀하신 그대로의 진리를 제시하라. 마음은 속죄에 대한 이야기로 감동되지 않을 수 없다. 그대들이 그리스도의 온유와 겸손을 배울 때 사람들에게 마땅히 해야 할 말을 깨닫게 될 것이다. 성령께서 할 말을 그대에게 알려 주실 것이기 때문이다. 마음을 언제나 성령의 지배 아래 두어야 할 필요를 깨닫는 자들은 영생으로 자라날 씨를 뿌릴 수 있게 될 것이다. 이것이 복음을 전하는 문서 전도자의 사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