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언보감 2

본문보기

58장-교육상 개혁의 필요*

58장 - 교육상 개혁의 필요*

주제제목없음

409 “그들은 오래 황폐하였던 곳을 다시 쌓을 것이며 예로부터 무너진 곳을 다시 일으킬 것이며 황폐한 성읍 곧 대대로 무너져 있던 것들을 중수할 것이며.” “너를 일컬어 무너진 데를 수보하는 자라 할 것이며 길을 수축하여 거할 곳이 되게 하는 자라 하리라”(사 61:4, 58:12). 이 영감의 말씀은 현대 진리를 믿는 신자들 앞에 우리 자녀들과 젊은이들의 교육에 있어서 지금 해야 할 사업을 제시해 준다. 이 마지막 시대를 위한 진리가 첫째와 둘째와 세째 천사의 기별의 선포를 통하여 세상에 알려졌을 때, 우리는 우리 자녀들의 교육에 다른 형태의 것이 도입되어야 할 것을 알게 되었다. 그러나, 어떤 변화가 이루어져야 하는지 이해하는 데는 많은 시간이 걸렸다.

우리의 사업은 개혁적이다. 그리고, 우리의 교육 기관에서 이루어지는 사업의 탁월성을 통하여 사람들의 주목이, 죽어 가는 사람들을 구원하기 위한 마지막 큰 활동에 쏠리도록 되는 것이 하나님의 목적이다. 우리의 학교들에서 교육의 표준이 낮아져서는 안 된다. 그것은 현재 놓여 있는 표준보다 훨씬 더 높여져야 한다. 그러나, 실시되는 교육은 단순히 교과서의 지식에 국한되어서는 안 된다. 교과서의 공부만으로는 학생들에게 필요한 훈육을 할 수 없고 진정한 지혜를 줄 수도 없다. 우리 학교들의 목적은 주님의 어린 가족들에게 그분의 성장과 발달의 계획을 따라 훈련받을 수 있는 장소들을 제공하는 데 있다.

사단은 자신의 계획과 원칙들을 교육 제도에 투입시키기 위하여 가장 교묘한 방법을 사용해 왔다. 그리하여, 그는 어린이들과 젊은이들의 마음을 단단히 사로잡고 있다. 그러므로, 사단의 술책을 방해하는 것이 참된 교육자의 사업이다. 410 우리는 우리 자녀들을 세상을 위하여서가 아니라 하나님을 위하여 양육하고, 그들의 재능을 세상 일에 사용하지 않고 하나님을 사랑하고 경외하며 그분의 계명을 지키는 데 사용하도록 가르칠 엄숙하고 거룩한 언약을 하나님과 맺고 있다. 그들은 자기들이 창조주의 형상으로 이루어져 있다는 것과, 그리스도께서 그들이 본받아야 할 본이 된다는 사상을 감명깊이 이해해야 한다. 구원의 지식을 알려 주고 생애와 품성을 하나님의 모습과 일치시켜 줄 교육에 가장 열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진정으로 가치 있는 것은 하나님의 사랑과, 황금의 실처럼 생애에 짜여져 있는 영혼의 순결이다. 이와같이, 사람이 도달해야 할 높이는 아직껏 충분히 이해되지 않고 있다.

이 과업을 달성하기 위하여서는 넓은 기초가 놓여져야 한다. 새로운 목적이 도입되어 위치가 구축되어야 한다. 학생들은 그들이 하는 모든 일에 있어서 성경의 원칙을 적용하도록 도움을 받아야 한다. 무엇이나 비뚤어진 것, 무엇이나 바른 노선에서 벗어나 구부러진 것은 명백히 지적당하고 회피되어야 한다. 왜냐하면, 그것은 존속해서는 안 될 불의이기 때문이다. 모든 교사가 건전한 원칙과 교리를 사랑하고 간직하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 왜냐하면, 이것이 모든 학생들의 길을 비추어 줄 빛이 되기 때문이다.

우리 학교에 있는 세째 천사의 기별

요한계시록에서, 우리는 하나님께서 이 마지막 날에 당신의 백성들에게 요구하시는 특별한 사업이 있음을 읽게 된다. 그분은 당신의 율법을 계시하셨고 이 시대를 위한 진리를 우리에게 보여 주셨다. 이 진리는 끊임없이 펼쳐지고 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그 진리에 관하여 슬기롭게 되어 바른 것과 그릇된 것, 의와 불의를 분별할 수 있게 되기를 바라신다.

세째 천사의 기별 곧 이 시대를 위한 시험하는 큰 진리는 우리의 모든 교육 기관에서 가르쳐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그 기관들을 통하여 이 특별한 경고가 주어지고 밝은 빛의 줄기가 세상을 밝히기를 바라신다. 시간은 짧다. 마지막 날의 위기가 우리에게 다가왔다. 411 그러므로, 우리는 깨어 기도하고, 다니엘서와 요한계시록을 통하여 우리에게 주어진 교훈에 유의해야 한다….

우리는 장관들 앞에 서서 하나님의 율법에 대한 우리의 충성에 답변하고 우리의 믿음의 까닭을 알려 주어야 할 것이다. 젊은이들은 이런 사실들을 이해해야 한다. 그들은 세계의 역사가 끝나기 전에 있을 일들을 알아야 한다. 이러한 것들은 우리의 영원한 복리에 관계가 있다. 그러므로, 교사들과 학생들은 그것들에게 더욱 많은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말과 글로써, 때를 따라 양식이 될 것들을 젊은이들에게는 물론이요 나이 많은 사람들에게도 나누어 주어야 한다….

그리스도와 같은 성품을 소유하게 될 사람들과, 주님의 날에 서게 될 사람들을 불러내는 위대하고 중요한 사업이 성취되어야 한다. 세상의 조류를 따라 항해하는 동안은 우리에게 돛이나 노가 필요없다. 우리의 노력이 시작되는 것은 그 조류를 거슬러 단호히 방향을 바꿀 때이다. 사단은 진리를 왜곡시키기 위하여 온갖 종류의 이론을 끌어들일 것이다. 사업은 어렵게 진행될 것이다. 왜냐하면, 아담의 타락 이후로 죄짓는 것이 세상의 풍조가 되어 왔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필수적인 것이 아니고 하나님의 백성의 현실적 필요에 관계되지 않는 많은 것을 생각하는 데 더 이상의 시간을 잃어버리지 말라. 진리를 알지 못하는 사람들을 찬양하는 데 더 이상의 시간을 소모하지 말라. 때가 가깝기 때문이다. 지금은 일반적으로 “고등 교육” 이라고 부르는 이론으로 정신을 빼앗길 시간이 없다. 심령을 그리스도와 같은 형상으로 동화시키는 경향이 없는 것에 바쳐진 시간은 내세를 위하여 많은 시간을 잃어버리게 한다. 매순간이 영원한 이해 관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그렇게 할 수 없다. 오늘날 살아 있는 사람들을 심판하는 큰 사업이 시작되려는 때에, 우리는 성화되지 못한 야망이 마음을 점령하도록 허용하고, 이 위기의 때에 필요를 채워 주는 데 요망되는 교육을 등한히 해야 할 것인가? … 우리는 여러가지 학문에 대한 교육을 받을 기회를 제공해 주는 많은 학교들이 있는 것을 안다. 412 그러나, 우리는 이것보다 더욱 중요한 어떤 것을 요망한다. 참된 교육에 대한 학문은 심령에 깊이 새겨져서 도처에 편만한 오류에 의하여서도 지워져서는 안 될 진리이다. 세째 천사의 기별은 진리요 빛이요 능력이다. 그러므로, 그것을 전파하여 마음속에 올바르게 새겨 주는 것이 우리 교회는 물론이요 우리 학교의 사업이며, 목사는 물론이요 교사의 사업이다. 교육자로서의 위치를 수락하는 자들은 다니엘서와 요한계시록에 그처럼 분명하고 뚜렷하게 제시된 하나님의 계시된 뜻을 더욱 귀중하게 여겨야 한다.

성경 연구

현시대에 직접 느끼고 있는 절박한 필요는 하나님의 말씀을 성실하게 교육할 것을 요망한다. 이것은 현대 진리이다. 전세계를 통하여 성경 연구에 개혁이 있어야 한다. 왜냐하면, 그것은 과거 어느 때보다 오늘날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런 개혁이 진행될 때, 큰 사업이 이루어질 것이다. 하나님께서 당신의 말씀이 헛되이 돌아오지 않으리라고 말씀하셨을 때, 그분은 당신이 말씀하신 모든 것을 의미하셨기 때문이다. 하나님과, 그분께서 보내신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지식은 최고의 교육이며, 그것은 물이 바다를 덮는 것같이 그 놀라운 계몽으로 땅을 덮을 것이다.

성경 연구는 특별히 학교에서 필요하다. 학생들은 거룩한 진리에 뿌리를 박고 세워져야 한다. 그들은 사람의 주장이 아니고 하나님의 주장에 유의해야 한다. 다른 어떤 책보다도 하나님의 말씀이 우리의 연구 과목, 중요한 교과서, 모든 교육의 기초가 되어야 한다. 그리고, 우리의 자녀들은 이전의 습관과 관례에 상관없이 이 교과서에서 발견된 진리로 교육을 받아야 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교사들과 학생들은 감추인 보화 곧 고등 교육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성경의 법칙들이 일상 생애의 지침이 되어야 한다. 그리스도의 십자가가 주제가 되어 우리가 배우고 실천해야 할 교훈들을 계시하도록 되어야 한다. 그리스도께서 모든 연구에 나타나야 하고, 학생들은 하나님을 아는 지식을 흡수하여 품성을 통하여 그분을 나타내도록 되어야 한다. 413 그분의 탁월함은 내세에서와 마찬가지로 현세에서도 우리의 연구 과제가 되어야 한다. 구약과 신약에서 그리스도를 통하여 하신 하나님의 말씀은 하늘에서 내려온 떡이다. 그러나, 소위 학문이라고 불리어지는 많은 것들은 인간이 고안해 낸 요리로서 질이 떨어진 음식물이다. 그것은 참된 만나가 아니다.

하나님의 말씀에는 분명하고 다함이 없는 지혜, 곧 유한한 마음에서 나온 것이 아니고 무한한 마음에서 나온 지혜가 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당신의 말씀을 통하여 계시해 주신 것 중 많은 것이 사람들에게 알려져 있지 않다. 왜냐하면, 진리의 보석들이 인간의 지혜와 전통의 쓰레기 아래 묻혀 있기 때문이다. 많은 사람들에게 말씀의 보배들이 숨겨져 있다. 그 이유는 그들이 그 귀중한 교훈들이 이해될 때까지 꾸준한 인내로 찾지 않았기 때문이다. 말씀을 받아들인 자들은 순결해지고 준비가 갖추어져 왕족의 한 사람 곧 하늘 왕의 자녀가 되기 위하여 말씀을 탐구하지 않으면 안 된다.

하나님의 말씀의 연구가 사람들의 마음을 신비주의로 이끌고 진리에서 떠나게 하는 책들의 연구를 대신해야 한다. 우리의 생애 가운데 짜여진 그 말씀의 산 원칙들은 시련과 시험 가운데서 우리를 방어해 줄 것이다. 그 거룩한 교훈은 성공으로 이끄는 유일한 길이다. 각 사람을 시험하는 때가 되면, 배교하는 일이 있게 될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고집 세고 거만하고 자부심이 강한 배교자로 입증되어 진리에서 떠나 믿음에 파선하는 지경에 이를 것이다. 왜 그런가? 그들은 “하나님의 입으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살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들은 깊이 파고 그들의 기초를 확고하게 하지 않았다. 주님의 택한 사자들을 통하여 주님의 말씀이 그들에게 전해질 때, 그들은 길이 너무 좁게 만들어졌다고 생각하고 불평한다. 우리는 요한복음 6장에서, 그리스도의 제자라고 생각한 어떤 사람들이 분명한 진리가 그들에게 제시되자 기뻐하지 않고 그리스도와 더 이상 동행하지 않는 것을 읽게 된다. 마찬가지로, 이 피상적인 학도들 역시 그리스도를 버리고 돌아설 것이다.

414 하나님께로 돌아온 모든 사람은 자신의 달란트를 활용함으로 능력을 신장시키라는 요구를 받고 있다. 자라나지 않는 산 포도나무의 모든 가지는 잘리어져서 쓰레기로 버려질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의 학교에서 실시하는 교육의 성격은 어떤 것이 될 것인가? 그것은 이 세상의 지혜에 의한 것이어야 할 것인가 위로부터 온 지혜에 의한 것이어야 할 것인가? 교사들은 이 문제에 대한 그들의 책임을 깨닫고 우리의 학교에서 주는 교훈에 있어서 하나님의 말씀이 더욱 큰 위치를 차지한다는 것을 알아야 하지 않겠는가?

일꾼들의 양성

우리의 학교의 큰 목적은 우리의 기관들과 여러가지 분야의 복음 사업에서 봉사할 젊은이들을 양성하는 데 있다. 각 곳에 있는 사람들에게 성경이 펼쳐져야 한다. 시기, 곧 하나님의 사자들을 통하여 두루마리 책이 세상 사람들에게 펼쳐지는 시기가 왔다. 첫째와 둘째와 세째 천사의 기별을 간직하고 있는 진리가 모든 나라와 족속과 방언과 백성에게 전해져야 한다. 그것은 모든 대륙의 흑암을 밝히고 바다의 섬들로 퍼져 가야 한다. 인간이 고안한 어떤 것도 이 사업을 방해하도록 허용되어서는 안 된다. 이 사업이 성취되기 위해서는 계발되고 바쳐진 달란트가 필요하다. 자아가 그리스도 안에 감추어짐으로 그리스도의 온유로 훌륭한 일을 할 수 있는 사람들이 필요하다. 새로 믿기 시작한 자들은 영적 사물로 심령을 부요하게 해주는 감추인 보화를 드러내는 사업을 바람직하게 할 수 없다. “내 말하는 것을 생각하라 주께서 범사에 네게 총명을 주시리라.” “네가 진리의 말씀을 옳게 분변하여 부끄러울 것이 없는 일꾼으로 인정된 자로 자신을 하나님 앞에 드리기를 힘쓰라”(딤후 2:7, 15). 디모데에게 한 이 명령은 모든 가정과 모든 학교에서 교육을 시키는 힘이 되어야 한다.

우리의 기관들, 곧 우리의 학교뿐만 아니라 우리의 병원과 출판소에 관련된 모든 분야에서 남녀들과 젊은이들이 하나님과 동역자가 될 자격을 갖추기 위하여서는 열렬한 노력이 요구된다. 415 학생들은 그리스도의 사업 분야에서 지혜롭게 일하고 그들이 접촉하는 사람들에게 고상하고 고결한 그리스도인 품성을 나타내도록 교육을 받아야 한다. 우리의 사업의 어떤 분야와 관련된 젊은이들을 교육시키는 책임을 진 자들은 영혼의 가치를 깊이 느끼는 자들이어야 한다. 그들이 성령으로 깊이 감동되지 않을 때, 어려운 환경을 조성할 악한 주시자(注視者)가 존재하게 된다. 교육자는 성실과 친절은 영혼을 구원할 수 있으나 거친 태도는 결코 구원할 수 없다는 사실을 분별할 만큼 현명해야 한다. 독단적인 말과 행동은 인간의 마음에 가장 나쁜 감정을 일으킨다. 만일, 그리스도인이라고 공언하는 남녀들이 그들의 죄악과 철없는 기질들을 버리는 법을 배우지 않았을 것 같으면, 그들이 영광과 존경을 받기를 어떻게 기대할 수 있을 것인가?

그러므로, 그들의 사업에 성실할 뿐 아니라 올바른 기질을 나타낼 수 있는 적임자들을 교육자로 택하는 일에 얼마나 크게 주의를 기울여야 하겠는가? 만일, 그들이 적합하지 못하면, 그들을 해고시켜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친절과 사랑을 격려하는 것을 살펴보는 데 조금이라도 등한히 한 것에 대하여 모든 기관에 책임을 지우실 것이다. 그리스도께서 직접 우리의 기관들에 대한 책임을 맡아 계심을 결코 잊어서는 안 된다.

가장 우수한 목회적 재능을 가진 자들이 우리의 학교에서 성경을 가르치도록 채용되어야 한다. 이 사업을 위하여 선택된 자들은 성경을 철저히 연구하는 학도가 되어야 하고 깊은 그리스도인 경험을 가져야 한다. 그리고, 그들의 봉급은 십일조에서 지불되어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모든 기관들이 당신께서 부끄러워하지 않을 일꾼들, 주님의 일에 자격을 갖춘 선교사로 내보낼 수 있는 일꾼들을 교육하고 성장시키는 기구들이 되도록 계획하신다. 그러나, 지금껏 이 목적을 염두에 두지 않았다. 많은 점에 있어서, 이 사업은 뒤떨어져 있다. 그러므로, 주님께서는 지금까지 나타낸 것보다 무한하게 더 큰 열성을 나타내기를 원하신다. 주님께서는 당신의 진리를 위한 증인이 되도록 우리를 세상에서 불러내셨다. 그러므로, 각 계층에 있는 젊은이들은 유력하고 감화력 있는 위치에서 일하도록 양육되어야 한다.

416 복음의 들판에서 일할 일꾼들이 시급히 요구된다. 이 일을 위하여 젊은이들이 필요하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부르신다. 우리 대학에서 그들을 교육시키는 일이 근본적으로 중요하다. 그러므로, 어떤 경우에서라도, 그 일을 무시하거나 이차적인 것으로 여기지 말라. 목회 사업에서 바람직한 일을 할 자격을 갖출 수 있는 젊은이들에게 교사들이 다른 직업을 택하도록 제안함으로 용기를 꺾는 것은 절대적으로 잘못된 일이다. 젊은이들이 이 사업을 하지 못하도록 장애의 요인을 제시하는 자들은 하나님의 계획을 좌절시키고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그들은 자신이 취한 행동에 대하여 책임을 져야 할 것이다. 우리 중에는 평균 이상의 재능을 가진 사람들이 있다. 그들의 재능들을 이용할 것 같으면, 오늘날 한 명의 목사가 있는 곳에 20명의 목사가 있게 될 것이다.

목회 사업에 투신하고자 계획하는 젊은이들이 순전히 교육을 받는 데만 여러 해를 허비해서는 안 된다. 교사들은 상황을 충분히 파악하고 이런 유의 필요에 그들의 교훈을 적용시킬 수 있어야 한다. 그들의 사업에 가장 필요한 분야에 대하여 간단하면서도 포괄적인 연구를 할 수 있도록 특별한 편의가 그들에게 제공되어야 한다. 그러나, 이 계획은 아직까지 행해지지 않았다. 목회 사업을 위하여 젊은이들을 교육하는 데 대하여 주의가 너무 적게 기울여져 왔다. 우리에게는 일을 할 많은 해가 주어져 있지 않다. 그러므로, 교사들은 하나님의 영으로 깊이 감동되어 그들 자신의 계획을 실천하는 대신에 하나님의 계시된 뜻과 일치하도록 일해야 한다. 우리는 이 점들에 관한 주님의 권면에 유의하지 않기 때문에 해마다 많은 것을 잃어버리고 있다.

선교 간호사들이 우리의 학교에서 올바른 자격을 갖춘 의사들로부터 교육을 받아야 한다. 그리고, 교육의 한 부분으로서, 그들은 질병과 싸우는 법과 자연 요법의 가치를 증거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이 사업이 매우 필요하다. 도시들과 마을들은 범죄와 도덕적 부패로 빠져들어간다. 그러나, 모든 소돔에는 롯과 같은 사람들이 있다. 죄악의 독소는 사회의 중심부에서 작용하고 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개혁자들을 부르셔서 신체 조직을 지배하기 위하여 그분이 세우신 법칙을 옹호하게 하신다. 417 동시에, 그들은 정신을 훈련시키고 마음을 계발시키는 일에 고상한 표준을 유지함으로써, 위대한 의사이신 그리스도께서 고통을 제거하시고 자비와 구제의 사업을 하는 데 있어서 인간적인 도움의 손길과 협력할 수 있게 해 드릴 것이다.

젊은이들이 안식일 학교의 어떤 부서에서도 가르칠 수 있고 안식일 학교의 어떤 직책도 맡아서 그 의무를 감당할 수 있도록 우리 학교에서 훈련시키는 것이 또한 주님의 계획이다. 많은 젊은이들이 안식일 학교 사업에 자기 자신을 헌신하여 스스로를 훈련시키고 영혼들을 그리스도께로 인도하는 최선의 수단으로 사용되기 위하여 다른 사람들을 가르치는 데 진력할 것 같으면, 우리는 상황이 달라져 있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이것은 보상을 가져다 주는 분야의 사업이다.

선교사로서의 교사

교사들은 선교 사업을 위하여 교육을 받아야 한다. 어느 곳에나 선교사가 일할 지역은 열려 있다. 어떤 두세 나라에서, 도움을 요구하는 모든 호소에 응할 일꾼들을 공급하기에는 불가능할 것이다. 우리의 오래된 교육 기관에서 선교사로 파송될 자들을 교육시키는 것 외에 세계의 여러 지역에 있는 사람들이 그들 자신의 민족들과 이웃들을 위하여 일하도록 훈련을 받아야 한다. 그리고, 할 수 있는 대로 그들이 일할 지역에서 교육을 받는 것이 더욱 좋고 안전하다. 그러므로, 교육을 받기 위하여 먼 지역으로 가는 것은 일꾼을 위해서나 사업의 발전을 위하여 그다지 최선의 길은 아니다. 주님께서는 이 필요를 채워 주시기 위하여 가능한 준비를 해주실 것이다. 만일, 교회가 그들의 책임을 깨달을 것 같으면 어떤 비상 사태에 있어서 행할 방법을 알게 될 것이다.

일꾼들의 필요를 공급하기 위하여, 하나님께서는 여러 나라에서 전도 유망한 학생들에게 실제적 분야의 지식과 성경의 진리를 배워 줄 교육 기관이 설립되기를 바라신다. 418 이런 사람들이 활동할 때, 새로운 지역에서 현대 진리의 사업에 특성을 나타낼 것이다. 그들은 불신자들에게 관심을 일으키고 죄의 속박에서 영혼들을 구해 내는 일을 도우게 될 것이다. 학교들이 설립되어 교육 사업이 이루어져야 할 여러 나라에는 가장 좋은 교사들이 파송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