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언보감 2

본문보기

23장-의사의 책임*

23장 - 의사의 책임*

주제제목없음

142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이요.” 전문직에 있는 자들은 그들의 직업이 무엇이든 간에 하나님의 지혜가 필요하다. 그러나, 의사는 각 계층의 사람들의 마음과 여러가지 질병을 취급함에 있어서 이 지혜가 특별히 필요하다. 그는 복음을 전하는 목사의 지위보다 더욱 책임이 큰 위치에 있다. 그는 그리스도와 동역자가 되도록 부름을 받았다. 그러므로, 그는 철두 철미한 신앙적 원칙과 지혜의 하나님과의 확고한 연합이 필요하다. 만일, 그가 하나님의 권고를 받아들일 것 같으면, 그는 자신의 활동에서 크신 의원 되신 하나님과 동역하게 될 것이다. 그리하여, 그는 잘못된 처리로 하나님의 피조물 중 하나를 해하는 일이 없도록 가장 큰 주의를 기울여 일하게 될 것이다. 그는 원칙에 있어서는 바위처럼 확고한 반면에 모든 사람에게는 친절하고 예모 있게 될 것이다. 그는 자신의 위치에 대한 책임을 느끼고, 자신의 행실로써 순결하고 이기심 없는 동기와 모든 일에 있어서 그리스도의 교훈을 높이고자 하는 욕망으로 일하고 있음을 보여 줄 것이다. 그러한 의사는 하늘에서 온 품격을 소유하게 될 것이며, 세상에서 선을 위한 유력한 기구가 될 것이다. 그는 하나님과 관련되지 않은 자들에게는 인정을 받지 못할지라도 하늘의 영광을 받게 될 것이다. 하나님께서 보시기에 그는 금, 곧 오빌의 금보다 더욱 큰 가치가 있을 것이다….

병을 치료하는 방법이 여러가지지만, 하늘이 인정하는 유일한 방법이 있다. 하나님의 치료법은 그 강력한 성질로 신체 조직에 무거운 부담을 주거나 쇠약하게 하지 않는 단순한 천연계의 작용이다. 깨끗한 공기와 물, 청결, 적당한 음식물, 생애의 순결, 그리고 하나님을 굳게 의지하는 것은 치료제가 된다. 그러나, 이러한 것들의 결핍으로 수많은 사람들이 죽어간다. 이러한 치료법들을 시대에 뒤떨어진 것으로 생각한다. 왜냐하면, 그 치료법을 기술적으로 사용하는 데는 사람들이 인정하지 않는 노력이 요구되기 때문이다. 143 신선한 공기, 운동, 깨끗한 물, 청결하고 아름다운 가옥은 조금만 비용을 들이면 모든 사람이 얻을 수 있다. 그러나, 약은 금전의 지출과 신체 조직에 끼치는 영향이 심히 크다.

그리스도인 의사의 사업은 육체의 질병을 고치는 것으로 그치지 않는다. 그의 활동은 마음의 질병에까지, 곧 영혼을 구원하는 데까지 미쳐야 한다. 요청을 받지 않는 한 진리에 관한 어떤 이론을 제시하는 것이 그의 의무가 아닐 수도 있다. 그러나, 그는 환자들에게 그리스도를 가리켜 줄 수는 있다. 거룩한 교사이신 그리스도의 교훈은 언제나 적절하다. 그분은 불안한 자들의 주의력을 하나님의 사랑과 보호에 대한 참신한 표적과, 피조물 가운데 나타난 그대로의 그분의 지혜와 자비로 향하도록 환기시켜야 했다. 그렇게 할 때, 사람들의 마음은 천연계를 통하여 천연계의 하나님께로 이끌리게 되고, 그분께서 당신을 사랑하는 자들을 위하여 예비해 두신 하늘로 집중될 수 있었다.

의사는 기도하는 법을 알아야 한다. 많은 경우에, 그는 생명을 구원하기 위하여 고통을 주어야 한다. 그러므로, 환자가 그리스도인이거나 그리스도인이 아니거나 간에 그를 담당한 의사가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사람임을 알게 되면 더욱 큰 안전을 느끼게 된다. 기도는 환자에게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확신을 갖게 할 것이다. 그리고, 많은 경우에 그들의 사정을 겸손하게 신뢰하는 마음으로 크신 의사이신 그리스도께 아뢸 것 같으면, 온갖 약품을 사용함으로 얻을 수 있는 것보다 훨씬 더 큰 효과를 얻게 될 것이다.

죄와 질병과의 관계

사단이 질병의 창시자이므로, 의사는 사단의 역사와 능력을 대항하여 싸우고 있다. 마음의 질병이 도처에 만연되고 있다. 사람들이 고통을 받는 질병의 10분의 9는 여기에 근거를 둔다. 아마도 어떤 가정 생활의 문제는 구암(口癌)과 같이 바로 심령을 잠식하고 생명력을 약화시키고 있을 것이다. 죄책감은 때때로 체질을 훼손시키고 마음의 균형을 잃어버리게 한다. 영원히 불타는 지옥과 악인들의 끝없는 고통과 같은 그릇된 교리들이 있는데, 그런 것들이 하나님의 품성에 대하여 지나치게 잘못된 견해를 가지게 함으로써 민감한 사람들의 마음에 동일한 결과를 초래하였다. 144 불신자들은 이와같이 불행한 경우들을 최대한 이용하여 정신 질환을 신앙 때문에 생긴 것이라 한다. 그러나, 이것은 순전히 하나의 누명에 불과하며, 그 누명은 미구에 그들에게 밝혀질 것인데, 그들은 그것을 좋아하지 않을 것이다. 그리스도교는 정신 질환의 원인이 되기는커녕 가장 효과적인 치료제이다. 왜냐하면, 그것은 강력한 신경 안정제가 되기 때문이다.

의사는 그가 취급하는 정신과 마음의 여러가지 어려운 질병의 상황을 돌보는 방법을 알기 위하여 인간의 지혜와 능력 이상의 것이 필요하다. 만일, 그가 하나님의 은혜의 능력에 대하여 무지할 것 같으면, 그는 고통당하는 자를 도와 줄 수 없고 오히려 어려움을 더 크게 해줄 것이다. 그러나 만일, 그가 하나님을 굳게 의지할 것 같으면, 그는 병들고 상한 마음을 도와 줄 수 있게 될 것이다. 그는 자신이 돌보는 환자들에게 그리스도를 가리켜 주고 그들의 염려와 어려움을 무거운 짐을 져주시는 위대한 그리스도께 가지고 가도록 가르쳐 주게 될 것이다.

죄와 질병 사이에는 하나님이 정해 놓은 관계가 있다. 어떤 의사든지 한 달 동안만 임상 경험을 해보면 이런 사실이 나타나 있음을 보게 될 것이다. 그가 그 사실을 무시할 수도 있고, 그의 마음을 다른 문제에 빼앗겼기 때문에 그의 주의력이 그것에 끌려 가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러나 만일, 그가 관찰하는 태도를 갖고 또한 정직할 것 같으면, 그는 죄와 질병이 피차 원인과 결과의 작용을 하고 있음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의사는 이 사실을 신속히 깨달아 거기에 따라 행동해야 한다. 의사가 환자들의 고통을 덜어 주고 그들을 무덤의 가장자리에서 돌아오게 함으로써 그들의 신임을 얻으면, 그는 질병이 죄의 결과이라는 사실과, 그들을 건강과 심령을 파괴시키는 습관 가운데 빠뜨리고자 유혹하고 있는 자가 타락한 원수라는 것을 그들에게 가르쳐 줄 수 있다. 그는 극기의 필요와, 생명과 건강의 법칙을 순종할 필요를 그들의 마음속에 감명 깊이 새겨 줄 수 있다. 그는 특별히 젊은이들의 마음속에 올바른 원칙을 심어 줄 수 있다.

하나님께서는 부드럽고 강한 사랑으로 당신의 피조물들을 사랑하신다. 그분께서 천연의 법칙들을 세우셨지만 당신의 법칙들을 강행하지는 않으신다. “육체의 법칙이나 도덕적 법칙에 있어서나 간에 “하지 말라”는 모든 명령에는 약속이 포함되어 있다. 순종하면 우리의 앞길에 축복이 따르게 되고, 불순종하면 위험과 불행이 초래된다. 145 하나님의 법은 하나님의 백성들을 그분께로 더욱 가까이 접근시키기 위하여 마련된 것이다. 만일, 그들이 지도를 받기만 하면,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악에서 건져내어 선한 길로 이끌어 주실 것이다. 그러나, 그분께서 강제적으로 그렇게 하지는 않으실 것이다. 우리는 하나님의 계획을 분별할 수 없으나, 그분을 신뢰하고 우리의 행동으로 우리의 믿음을 나타내야 한다.

의사의 직무상 긴장

의사는 거의 매일 죽음을 목격하게 된다. 그는 이른 바 무덤의 가장자리를 밟고 다니게 된다. 많은 경우에 고통과 죽음을 많이 대하게 되면 인간의 불행에 대하여 냉담하고 무관심해지며 병자를 치료함에 있어서 별반 사려 깊은 자세가 없어진다. 그런 의사들은 부드러운 동정심이 없는 것처럼 보인다. 그들은 인정이 없고 무뚝뚝하므로, 환자들은 그들이 가까이 오는 것을 무서워한다. 그런 사람들은 지식과 기술에 있어서 아무리 뛰어날지라도 고통당하는 자들에게 별반 유익을 주지 못한다. 그러나, 예수님께서 환자들에게 나타내신 그러한 사랑과 동정이 그 의사의 지식에 결합되어 있다면 그가 가까이 오는 것이 축복이 될 것이다. 그는 자신이 취급하는 환자를 단순한 하나의 인간 기계로 보지 않고 구원을 받을 수도 있고 잃어버린 바 될 수도 있는 한 영혼으로 보게 될 것이다.

의사의 책임은 참으로 무겁다. 그에게 지워져 있는 정신적 육체적 부담을 깨닫는 자는 별로 없다. 모든 정력과 기능이 질병과 죽음으로 더불어 싸우는 일에 초긴장 상태로 동원되어야 한다. 그는 한번 손을 서투르게 놀리거나 털끝만치라도 잘못되게 움직임으로 준비되지 못한 영혼을 영원한 세계로 보낼 수도 있다는 것을 이따금 깨닫는다. 성실한 의사는 하나님 백성들의 동정과 기도가 참으로 많이 필요하다. 이런 면에서의 그의 요구는 가장 헌신적인 목사나 선교적 일꾼의 요구에 못하지 않다. 필요한 휴식과 수면, 심지어 안식일에 누리는 신앙적 특권까지 빼앗기는 때가 종종 있으므로, 그는 갑절의 은혜, 날마다 새로운 은혜의 공급이 필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그는 하나님을 붙드는 신뢰심을 잃어버리고 다른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보다 더욱 깊은 영적 흑암 속으로 빠질 위험을 당하게 될 것이다. 146 그러나, 그는 부당한 비난을 받고, 홀로 서서 사단의 가장 격렬한 시험을 받으며, 오해를 받고, 친구들에게 배신당한 느낌을 스스로 갖는 때가 흔히 있다.

의학 교육을 받음

많은 사람들은 의사의 책임이 참으로 감당하기 어려울 정도로 무겁다는 것과, 안식일에도 자신의 업무에서 벗어날 기회가 별로 없다는 것을 알고서 그 길을 그들의 평생 사업으로 택하기를 원치 않는다. 그러나, 큰 원수가 하나님의 솜씨로 이루어진 일을 파괴하고자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기 때문에, 교양과 지성을 갖춘 사람들은 그의 잔인한 세력을 대항하여 싸우도록 부르심을 받고 있다. 올바른 정신을 가진 사람들이 더욱 많이 이 사업에 스스로를 바칠 필요가 있다. 적당한 사람들을 택하여 이 사업에 자격을 갖추게 하는 일에 정성 어린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그들은 광범위한 하나님의 말씀의 원칙에 기초를 둔 품성을 소유한 자들, 그들로 고상한 미덕의 표준에 도달할 수 있게 해줄 육체적 정력과 힘과 인내력을 가진 사람들이어야 한다. 모든 사람이 다 성공적인 의사가 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많은 사람들이 여러 면으로 준비되지 못한 채 이 직업에 속한 책임을 맡았다. 그들은 필요한 지식도 없고, 성공의 보장에 요망되는 기술과 기지(機智), 주의력과 총명도 없다.

의사가 강한 체력을 소유하게 되면 더욱 훌륭한 일을 할 수 있다. 그러나, 그가 허약할 것 같으면, 그의 직업에 따르는 힘든 일을 감당할 수 없다. 허약한 체질을 가졌거나 소화 불량증이 있거나 완전히 자제할 수 없는 사람은 각종 질병을 취급할 자격을 갖출 수 없다. 어느 정도 책임이 적은 위치에서 유용하게 일할 수 있는 사람들을, 성공할 가망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시간과 돈이 많이 드는 의학 공부를 하라고 격려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어떤 사람들은 의사로서 유용하게 될 자들로 선발되어 의학 공부를 하도록 격려를 받아왔다. 그러나, 그리스도인으로서 의과대학에서 공부를 시작한 어떤 사람들은 하나님의 율법을 뚜렷하게 지키지 않았다. 147 그들은 원칙을 희생하고 하나님을 신뢰하는 믿음을 잃어버렸다. 그들은 단독으로 네째 계명을 지킬 수 없고, 야망 있는 자들과 세상을 사랑하는 자들과 피상적인 자들과 회의론자들과 불신자들의 조소와 비난을 대항할 수 없다고 생각했다. 그들은 이와 같은 종류의 핍박을 대항할 준비를 갖추지 못했다. 그들은 세상에서 더욱 높이 올라가고자 야망하다가 불신의 어두운 산들을 만나 믿을 수 없는 사람이 되어 버렸다. 온갖 종류의 유혹이 그들 앞에 나타났고, 그들은 그것들을 저항할 힘이 없어졌다. 그들 중 어떤 사람들은 부정직하고 모략적인 술책을 쓰는 자들이 되어 큰 죄를 범하였다.

이 시대에 있어서 의학 공부를 하고자 하는 모든 사람들에게는 위험이 있다. 흔히, 교수들은 세속적으로 현명한 사람들이며 학생들은 하나님을 생각하지 않는 불신자들이므로, 이와같이 비신앙적 동료들의 영향을 받을 위험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떤 사람들은 의학 과정을 마치면서 원칙에 확고한 상태로 남아 있다. 그들은 안식일에 공부를 계속하지 않고, 의사의 책임을 감당할 수 있는 자격을 갖추었음을 입증하고, 그들에게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학비를 대어 주는 자들의 기대에 어긋나지 않았다. 그들은 다니엘과 같이 하나님을 존중하였으므로, 하나님께서 그들을 지켜 주셨다. 다니엘은 왕궁의 관습을 받아들이지 않고, 왕이 먹는 진미와 왕이 마시는 술을 먹거나 마시지 않기로 뜻을 정하였다. 그는 능력과 은혜를 얻고자 하나님을 바라보았으며, 하나님께서는 그 나라의 박수와 점장이와 술객보다 더욱 뛰어난 지혜와 재능과 지식을 그에게 주셨다. “나를 존중히 여기는 자를 내가 존중히 여기리라”는 약속이 그에게서 입증되었다.

그 젊은 의사는 다니엘의 하나님께로 가까이 간다. 그는 하나님의 은혜와 능력을 통하여 마치 다니엘이 그의 높은 지위에 있을때 유능했던 것처럼 그의 직업에서 유능해질 수 있다. 그러나, 학문적 준비만을 가장 중요한 것으로 여기고, 바로 성공적인 의료 활동의 기초가 되는 신앙적 원칙을 등한히 하는 것은 잘못이다. 148 사업을 수행할 지혜를 얻기 위하여 예수님을 의지할 필요가 있다는 생각을 멸시하는 자들이 그들의 직업에 있어서 슬기로운 사람으로 칭찬을 받는 자들이 많다. 그러나 만일, 과학의 지식을 의지하는 이 사람들이 하늘의 빛을 받았을 것 같으면, 그들은 얼마나 더욱 탁월한 경지에 이르렀겠는가! 그들의 힘은 얼마나 더 강해지고, 그들은 얼마나 큰 확신으로 어려운 일들을 감당할 수 있었겠는가. 심령과 육체를 고치는 위대한 의사와 밀접히 연결되어 있는 사람은 하늘과 땅의 자원을 마음대로 활용할 수 있고, 하나님을 믿지 않는 자가 소유할 수 없는 지혜와, 틀림없는 정확성으로 일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