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언보감 2

본문보기

1장-주님의 날이 가까이 이름*

1장 - 주님의 날이 가까이 이름*

11 “여호와의 큰 날이 가깝도다 가깝고도 심히 빠르도다 여호와의 날의 소리로다 용사가 거기서 심히 애곡하는도다 그 날은 분노의 날이요 환난과 고통의 날이요 황무와 패괴의 날이요 캄캄하고 어두운 날이요 구름과 흑암의 날이요 나팔을 불어 경고하며 견고한 성읍을 치며 높은 망대를 치는 날이로다 내가 사람들에게 고난을 내려 소경같이 행하게 하리니 이는 그들이 나 여호와께 범죄하였음이라”(습 1:14-17).

“그 때에 내가 등불로 예루살렘에 두루 찾아 무릇 찌끼같이 가라앉아서 심중에 스스로 이르기를 여호와께서는 복도 내리지 아니하시며 화도 내리지 아니하시리라 하는 자를 벌하리니”(12절).

“수치를 모르는 백성아 모일지어다 모일지어다 명령이 시행되기 전, 광음이 겨같이 날아 지나가기 전, 여호와의 진노가 너희에게 임하기 전, 여호와의 분노의 날이 너희에게 이르기 전에 그러할지어다 여호와의 규례를 지키는 세상의 모든 겸손한 자들아 너희는 여호와를 찾으며 공의와 겸손을 구하라 너희가 혹시 여호와의 날에 숨김을 얻으리라”(습 2:1-3).

우리는 마지막 때에 가까이 이르렀다. 나는 하나님의 보복의 심판이 이 땅에 이미 내리고 있는 것을 보았다. 주님께서는 미구에 일어나려는 사건에 관하여 우리에게 경고하셨다. 하나님의 말씀에서 빛이 비치고 있다. 그러나, 어두움이 땅을 덮고 캄캄함이 만민을 가리고 있다. “저희가 평안하다, 안전하다 할 그 때에 … 멸망이 홀연히 저희에게 이르리니 결단코 피하지 못하리라.”

이 무서운 흑암의 원인을 알아내어 사람들이 그처럼 큰 미혹을 스스로 초래하는 그 길을 막아 주는 것이 우리의 의무이다. 12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뜻을 배워서 순종할 수 있는 기회를 세상에 주셨다. 그분께서는 당신의 말씀을 통하여 진리의 빛을 사람들에게 주셨다. 그분은 그들에게 경고와 권면과 훈계의 말씀을 주셨다. 그러나, 그분의 음성을 순종하는 자는 별로 없다. 유대 민족처럼 대다수의 사람들, 심지어 그리스도인이라고 공언하는 자들까지도, 그들의 우월한 이점(利点)은 자랑하고 있지만 그 큰 축복에 대하여는 하나님께 보답하지 않는다. 무한한 자비로써 마지막 경고의 기별이 세상에 전파되어, 그리스도께서 문 앞에 서 계심이 알려지고, 하나님의 범해진 율법에 주의를 집중시키고 있다. 그러나, 홍수 전의 사람들이 조소로써 노아의 경고를 거절했던 것처럼, 쾌락을 사랑하는 오늘날의 사람들은 하나님의 충성된 종들의 기별을 거절할 것이다. 하나님의 율법을 범한 자들에게 그분의 진노가 바야흐로 내리려 하고 있는 때에, 세상은 변함없이 그대로 돌아가고, 세속적 사업과 쾌락에 몰두하는 일은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

주제제목없음

자비하신 우리 구주께서는 이 시대에 당신을 따르는 자들을 에워싸게 될 위험을 미리 보시고 그들에게 특별한 경고를 하셨다. “너희는 스스로 조심하라 그렇지 않으면 방탕함과 술취함과 생활의 염려로 마음이 둔하여지고 뜻밖에 그 날이 덫과 같이 너희에게 임하리라 이 날은 온 지구상에 거하는 모든 사람에게 임하리라 이러므로 너희는 장차 올 이 모든 일을 능히 피하고 인자 앞에 서도록 항상 기도하며 깨어 있으라”(눅 21:34-36). 만일, 교회가 세상과 유사한 길을 따를 것 같으면, 그들은 세상과 동일한 운명에 처하게 될 것이다. 동일한 운명이라기보다 그들은 더 큰 빛을 받았기 때문에, 그들의 형벌은 회개하지 않은 자들의 형벌보다 더욱 클 것이다.

우리는 한 백성으로서, 세상에 있는 어떤 다른 백성보다 진보된 진리를 가지고 있노라고 공언하고 있다. 그렇다면, 우리의 생애와 품성은 우리가 공언하는 그 믿음과 조화되어야 한다. 의인들이 귀중한 알곡처럼 하늘 창고에 들어가기 위하여 다발로 묶여지는 한편, 악인들은 가라지처럼 마지막 큰 날의 불에 태워지기 위하여 모아지고 있는 날이 우리 앞에 박두해 있다. 13 그러나, 곡식과 가라지는 “추수 때까지 함께 자라게” 된다.

의인들은 생애의 의무를 수행하는 동안 경건치 않은 자들과 끝까지 접촉하게 될 것이다. 빛의 자녀들은 흑암의 자녀들 사이에 흩어져서 모든 사람들에게 구별됨을 알려 줄 것이다. 그리하여, 하나님의 자녀들은 “어두운 데서 불러내어 그의 기이한 빛에 들어가게 하신자의 아름다운 덕을 선전”하게 된다. 마음속에서 빛을 발하고 있는 하나님의 사랑과, 생애에 나타난 그리스도와 같은 조화는 세상 사람들에게 하늘을 일별(一瞥)케 하는 일이 될 것이므로, 그들은 그 탁월함을 보고 그 진가를 인정할 것이다.

끼리끼리 모일 것이다. 같은 축복의 샘에서 마시는 사람들은 더욱 밀접히 결속될 것이다. 신자들의 마음속에 거하는 진리는 복되고 행복한 연합을 이루어 줄 것이다. 그리하여, 그리스도께서 당신과 하나님 아버지가 하나 되신 것처럼 당신의 제자들을 하나 되게 해달라고 하신 그 기도는 응답될 것이다. 진정으로 회개한 모든 사람은 이와같이 하나 되기 위하여 노력하게 될 것이다.

경건치 못한 자들에게도 영원한 불화를 부분적으로 감춘 데 불과한 기만적 조화가 존재할 것이다. 그들은 다른 모든 점에 있어서는 증오와 경쟁과 시기와 지독한 투쟁으로 분열되어 있을지라도 하나님의 뜻과 진리를 반대하는 일에 있어서는 연합된다.

오늘날 순수한 금속과 저질의 금속이 밀접히 섞여 있으므로, 오직 무한하신 하나님의 분별하는 눈에 의해서만 그것들은 뚜렷하게 분별될 것이다. 그러나, 성결과 진리로 이루어진 도덕의 자석(磁石)은 순수한 금속은 모두 끌어오는 한편, 저질과 가짜에 속한 금속은 물리쳐 버릴 것이다.

거짓 안전

“여호와의 큰 날이 가깝도다 가깝고도 심히 빠르도다”(습 1:14). 그러나, 우리는 어디서 참된 재림의 정신을 보게 되는가? 누가 바로 우리 앞에 박두한 시련의 때에 설 준비를 갖추고 있는가? 14 이 시대를 위한 거룩하고 엄숙한 시험하는 진리를 하나님께로부터 위탁받은 사람들은 그들의 초소에서 자고 있다. 그들은 자신의 행동으로 다음과 같이 말한다. “우리는 진리를 가지고 있다.” “우리는 ‘부자라 부요하여 부족한 것이 없다.’” 그러나, 참된 증인은 “네 곤고한 것과 가련한 것과 가난한 것과 눈먼 것과 벌거벗은 것을 알지 못하도다”고 선언하신다(계 3:17).

이 말씀은 오늘날의 교회의 상태를 얼마나 여실히 묘사하고 있는가. “네 곤고한 것과 가련한 것과 가난한 것과 눈먼 것과 벌거벗은 것을 알지 못하도다.” 성령에 의하여 기록된 경고의 기별들은 하나님의 종들을 통하여 증거되고, 품성의 결함이 잘못하는 자들 앞에 제시된다. 그러나, 그들은 말한다. “그 기별은 나의 상태를 지적하는 것이 아니다. 나는 그대가 전하는 기별을 받아들일 수 없다. 나는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하고 있다. 나는 진리를 믿는다.”

마음속으로 “주인이 더디 오리라”(마 24:48)고 말한 악한 종도 그리스도를 기다리고 있노라고 공언했다. 그는 마음으로는 사단에게 굴복당해 있으면서도 외관상으로는 하나님의 사업에 헌신한 종이었다. 그는 조롱하는 자처럼 진리를 공공연하게 부인하지 않지만 그의 생애로써 마음속의 생각, 곧 주님께서 더디 오리라는 생각을 드러낸다. 그는 그릇된 추측 때문에 영원한 것을 무관심하게 취급한다. 그는 세상의 처세술을 받아들이고 세상의 관습과 행동을 따른다. 이기심과 세속적 야망과 자고심이 생애를 지배한다. 그의 형제들이 자기 자신보다 더 높은 자리에 오르지 않을까 두려워한 나머지, 그는 형제들의 사업을 헐뜯고 그들의 동기를 비난한다. 그렇게 함으로 그는 동료 종들을 때리게 된다. 그는 스스로 하나님의 백성에게서 분리되는 그 만큼, 경건치 못한 자들과 더욱 밀접히 연합한다. 그는 술친구들과 먹고 마시며, 세속적인 자들과 연합하고 그들의 정신을 본받고 있음이 드러난다. 그와 같이, 그는 육신적 안락속으로 빠져들어가 태만과 무관심과 게으름에 사로잡힌다.

모든 죄악은 깨어 있는 일과 은밀하게 기도하는 일을 등한히 함으로 시작된다. 그 다음에는 다른 종교적 의무를 등한히 하게 되고, 그 다음으로는 각종 죄악의 길이 열리게 된다. 15 모든 그리스도인은 세상의 유혹과 육욕적 본성의 요구와 사단의 직접적인 시험 등으로 공격을 받을 것이다. 안전한 사람은 아무도 없다. 우리의 과거의 경험이 어떠하든지, 우리의 지위가 어떠하든지 상관없이, 우리는 끊임없이 깨어 기도할 필요가 있다. 우리는 매일 하나님의 성령으로 지배를 받아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는 사단의 지배를 받게 된다.

엄숙한 경고

구주께서 당신의 제자들에게 주신 교훈은 모든 시대에 있어서 당신을 따르는 자들의 유익을 위하여 주신 것이다. “너희는 스스로 조심하라”고 말씀하실 때, 그분은 마지막 시대가 가까울 즈음에 사는 자들을 생각하셨다. 성령의 귀중한 은혜를 마음속에 간직하는 것이 각 사람을 위하여 해야 할 우리의 사업이다.

사단은 그리스도의 추종자라고 공언하는 자들을 자기의 대열에 가담시키기 위하여 무한한 인내력과 열렬한 노력을 기울여 활동하고 있다. 그는 “불의의 모든 속임으로 멸망하는 자들에게” 역사하고 있다. 그러나, 사단만이 흑암의 왕국을 지지하는 유일의 일꾼이 아니다. 큰 기만자를 본받는 자는 누구나 그의 조력자가 된다. 악한 일을 지지하기 위하여 영향력을 발휘하는 자들은 사단의 일을 하고 있는 것이다.

행동은 원칙과 동기를 나타낸다. 주님의 포도원에 심겨진 나무로 자처하는 많은 사람들이 맺은 열매가 가시와 찔레에 불과함을 보여준다. 온 교회가 교인 중 어떤 사람에게 있는 그릇된 행동을 용납해 줄 수도 있다. 그러나, 그와 같은 용납이 그릇된 것을 옳은 것으로 입증해 주지는 않는다. 그것이 가시떨기의 열매를 포도로 만들어 줄 수는 없다.

만일, 현대 진리를 믿노라고 공언하는 어떤 사람들이 자신의 진상을 이해할 것 같으면, 그들은 하나님의 자비를 받을 자격이 없다고 느끼고 실망할 것이다. 그들은 진리를 대적하고 경고의 음성을 물리치고 하나님의 백성들을 대적하는 일에 그들의 영향력을 발휘해 왔다. 그들은 사단의 일을 계속하고 있었다. 많은 사람들이 사단의 기만에 지나치게 미혹되어 있으므로, 그들은 결코 회복되지 않을 것이다. 그와 같은 배교적 상태는 많은 영혼들을 잃어버리는 결과를 초래하고야 만다.

교회는 거듭 거듭 경고를 받아 왔다. 16 하나님 백성들의 의무와 경고는 분명히 밝혀졌다. 그러나, 세속적 요소는 그들에게 너무도 강한 것임이 입증되었다. 성령의 경고와 애원에도 불구하고 하나님께로부터 심령을 떠나가게 하는 관습과 행동과 유행이 여러 해 동안 우세한 처지에 놓여 왔으므로, 마침내 그들의 길은 그들 자신의 눈에 정당한 것으로 보여지고, 성령의 음성도 거의 식별할 수 없게 되어 버렸다. 누구든지 일단 자기 자신을 대 기만자의 세력에 굴복시키면 그 자신이 어느 정도 죄악 가운데 깊이 빠질 것인지 예측할 수 없다. 사단이 가룟 유다의 마음에 들어가게 되자, 그는 그의 주님을 배반하도록 유도되었다. 사단은 아나니아와 삽비라에게 성령을 속이게끔 이끌었다. 하나님께 완전히 헌신하지 않은 자들은 비록 그들이 그리스도를 섬기고 있노라고 자부할지라도 사단의 일을 하도록 이끌려 갈 수도 있다.

형제 자매들이여, 나는 그대들이 “믿음에 있는가 너희 자신을 시험하고 너희 자신을 확증하라”고 탄원하는 바이다. 따뜻하고 순결한 그리스도인의 사랑을 유지해 가려면 그리스도의 은혜의 공급을 끊임없이 받아야 한다. 그대는 그대의 “사랑을 … 점점 더 풍성하게 하사” “지극히 선한 것을 분별하며”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 하나님의 영광과 찬송이 되게” 하는 의의 열매가 가득해지는 일에 온갖 수단을 다해 왔는가? (빌 1:9-11).

의와 진리를 위하여 굳게 서야 할 많은 사람들이 사단의 공격을 고무시켜 주는 허약과 우유 부단한 태도를 나타내 왔다. 은혜 안에서 자라나지 못하고 하나님의 능력으로 최고의 표준에 도달하기 위하여 노력하지 않는 자들은 패배당할 것이다.

교회가 요구하는 것

그리스도인에게 있어서 이 세상은 나그네와 원수의 땅이다. 만일, 그리스도인이 자신을 방어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갑옷을 입지 않고 성령의 검을 휘두르지 않을 것 같으면, 그는 흑암의 세력에 사로잡히게 될 것이다. 모든 사람들의 믿음은 시험을 받게 될 것이다. 모든 사람은 마치 금이 불 속에서 연단받는 것처럼 연단받게 될 것이다.

끊임없이 사랑과 인내의 발휘가 요망되는 교회는 불완전하고 실수가 많은 사람들로 이루어져 있다. 17 그러나, 일반적으로 미지근한 상태가 오래 지속되어 왔다. 세속적 정신이 교회 안으로 들어오자, 이간과 흠잡는 일과 원한과 쟁투와 범죄가 따랐다.

마음과 생애를 헌신하지 못한 사람들이 설교를 적게 하고 하나님 앞에 심령을 낮추는 일에 더욱 많은 시간을 가졌을 것 같으면, 우리는 주님께서 나타나서 그대의 도움이 되어 주고 그대의 배교를 고쳐줄 것으로 희망할 수 있었을 것이다. 최근의 많은 설교는 거짓 안전을 제공해 주고 있다. 하나님 사업에 있어서의 중요한 일은, 우리 목사들 중 어떤 사람들이 지속해 온 것처럼 하나님과의 진정한 관계를 빈약하게 유지해 온 자들에 의하여 지혜롭게 처리될 수 없다. 그런 사람들에게 사업을 맡기는 것은 어린 아이들에게 바다에서 큰 배를 조종하라고 맡기는 것과 같다. 하늘의 지혜가 부족한 사람들, 하나님과 연합한 산 능력이 결핍된 사람들은 복음의 배를 빙산과 폭풍우를 뚫고 조종해 가기에 적합하지 않다. 교회는 심한 투쟁을 통과하고 있다. 그러나, 교회가 위기를 당할 때, 많은 사람들은 교회를 분명히 파멸시킬 자들의 손에 교회를 맡기고자 할 것이다. 우리는 항구에 거의 접근하고 있다. 그러므로, 지금 조종사가 배에 타고 있어야 한다. 우리는 한 백성으로서 세상의 빛이 되어야 한다. 그러나, 등에 기름을 가지고 있지 않는 미련한 처녀들이 얼마나 많은가. 온갖 은혜를 주시는 주님, 자비가 풍성하고 용서의 마음이 충만하신 주님께서 우리를 악인들과 함께 멸망하지 않도록 긍휼히 여기시고 구원해 주시기를 바란다.

이와 같은 투쟁과 시련의 시기에 있어서, 우리는 올바른 원칙과, 확고한 신앙적 확신과, 그리스도의 사랑 안에 거하는 보증과, 신령한 사물에 대한 풍성한 경험에서 얻을 수 있는 온갖 보호와 위로가 필요하다. 우리는 오직 은혜 안에서 착실하게 자라나는 결과로서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남녀들이 될 것이다.

아, 내가 소경된 눈을 뜨게 하여 영적 이해력을 열어 주고자 어떤 말을 했으면 좋을까. 죄는 반드시 십자가에 못 박혀야 한다. 완전한 도덕적 혁신이 성령으로 말미암아 이루어져야 한다. 우리는 마음속에 살아 있는 믿음으로 하나님의 사랑을 간직해야 한다. 이것은 불로 연단한 금이다. 우리는 그것을 오직 그리스도에게서만 얻을 수 있다. 진실하고 열렬하게 구하는 모든 사람은 신의 성품에 참여하는 자가 될 것이다. 18 그의 심령은 지식에 넘치는 그 사랑을 알고자 하는 강한 욕망으로 채워질 것이며, 그는 신령적 생애에서 앞으로 전진함에 따라 높고 고상한 하나님 말씀의 진리를 더욱 잘 파악할 수 있게 될 것이다. 그리하여, 그는 바라봄으로 마침내 변화되고 그의 구속주의 형상을 반영하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