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언보감 1

본문보기

27장-부모와 자녀*

27장 - 부모와 자녀*

주제제목없음

133 하나님을 경외하는 부모들은 자녀들을 제어하는 한 편, 자녀들의 성벽과 기질을 연구하고 그들의 필요에 대응하여야 할 것을 나는 보았다. 어떤 부모들은 자녀들의 일시적인 필요만을 주의 깊게 돌보는데, 자녀들이 병중에 있을 때 친절하고 성실하게 간호하면서 자신들의 의무를 다했다고 생각한다. 이 점에서, 그들은 잘못하고 있다. 그들의 일은 이제 막 시작되었을 뿐이다. 정신적 결핍도 돌보아야 한다. 상처 난 마음을 치유하기 위해 적당한 치료제를 사용하는데에는 기술이 필요하다.

어린 자녀들도 나이 든 사람들처럼, 감당하기 힘들고 그 특성에 있어서 난처한 시련을 가지고 있다. 부모 자신들도 언제나 한결같은 기분을 느끼지 않는다. 그들의 마음은 자주 번민을 느낀다. 그들은 잘못된 관점과 느낌을 가지고 일한다. 사단은 그들을 격파하고, 그들은 사단의 유혹에 굴복한다. 그들은 신경질적이며 또한 자녀들의 분노를 유발하는 그러한 모양으로 말하고, 간혹 자녀들에게 가혹하고 까다롭다. 가련한 자녀들은 동일한 정신을 나누어 가지며 부모들은 그들을 도울 준비가 되어 있지 못한데, 이는 자신들이 문제의 원인이기 때문이다. 간혹 만사가 잘못되어 가는 듯 보인다. 불평이 온 가정을 채우고, 모든 가족들이 매우 비참하고 불쾌한 시간을 보낸다. 부모들은 그들의 가련한 자녀들을 비난하며, 그 자녀들이 매우 불효하며 제멋대로라고 생각하나, 사실 이런 소란의 원인은 그들 자신에게 있다.

어떤 부모들은 자신을 제어하지 못하기 때문에 많은 풍파를 일으킨다. 그들은 자녀들에게 친절하게 이것 해라 저것 해라 요청하는 대신 꾸짖는 어조로 명령하며, 동시에 하등의 이유가 없는 비난과 책망을 입에 담는다. 부모들이여, 그대들의 자녀에게 취한 이와 같은 행동은 그들의 쾌활과 사기를 꺾어 놓는다. 134 그들은 사랑으로 행하는 것이 아니라 감히 불복할 수 없기 때문에 그대의 명령을 이행한다. 그들은 일에 마음을 두지 않는다. 그것은 기쁨이 되는 대신 고역이 되므로, 그들은 자주 그대들의 모든 지시 사항을 이행하는 일에 실패하며, 이는 그대들의 신경질을 돋구므로 자녀들은 더욱 어려운 상황에 빠진다. 헐뜯는 일이 반복되며, 자녀들이 낙망으로 압도되기까지 그들의 나쁜 행동들이 번쩍이는 색채를 띠고 그들 앞에 열거된다. 자녀들은 부모들이 만족하거나 말거나 관심을 쓰지 않게 된다. “될 대로 되라”는 정신이 자녀들을 사로잡으며, 그들은 가정안에서 발견할 수 없는 기쁨과 즐거움을 가정 밖에서, 또한 부모를 떠나서 찾게 된다. 그들은 거리의 동료들과 어울리게 되며, 곧 가장 악한 자의 수준으로 타락하게 된다.

부모의 할 일

이 큰 죄는 누구의 탓인가? 만일, 가정이 매력적인 곳이었다면, 부모가 자녀들에게 사랑을 나타내고 친절하게 그들을 위한 일감을 구하여 주었다면, 사랑으로 그들에게 부모의 뜻에 순종하는 법을 가르쳤다면, 부모들은 자녀들의 호응의 심금을 울렸을 것이요, 자원하는 손발과 마음은 기꺼이 그들에게 순복했을 것이다. 자신을 지배하고 친절하게 말하며 자녀들이 옳게 하려고 애쓸 때 칭찬함으로, 부모들은 자녀들의 노력을 격려할 수 있으며, 그들을 행복하게 만들 수 있다. 그리하여, 부모들은 모든 어두운 그림자를 쫓아내고 유쾌한 햇빛을 받아들이게 될 매력을 가정 안에 심게 된다.

부모들은 간혹 자신들의 기분이 좋지 않았으므로 그러한 잘못된 행동을 하였다고 핑계한다. 자신들은 신경질적이므로 인내성 있게, 평온하게, 또한 유쾌하게 말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이 점에 있어서 그들은 자신을 속이고 있으며, 그들이 하나님의 은혜가 선천적 결함을 극복하기에 충분하지 않다고 주장하는 것은 사단을 기쁘게 해준다. 그들은 항상 자신을 지배해야 하며 또한 지배할 수 있다. 하나님께서 그것을 요구하신다. 그들은 자신이 성급하며, 초조함을 이기지 못할 경우 다른 사람들에게 고통을 끼침을 깨달아야 한다. 135 그들 주변의 사람들은 그들이 나타내는 정신에 의해 영향을 받으며, 만일 그들도 동일한 정신으로 반발한다면, 악은 증가할 것이고 만사는 그르쳐질 것이다.

부모들이여, 안달해질 때에, 모든 가족을 이 위험스러운 신경질로 해롭게 하는 큰 악을 범하지 말라. 그런 때에는 자신을 지키기에 두 배로 주의할 것이요, 입술로 남을 불쾌하게 하지 않을 것과 오직 상냥하고 유쾌한 말만 할 것을 마음 속에 결심하라. “나는 신경질적인 말로 내 자녀들의 행복을 깨뜨리지 않으리라” 고 스스로 말하라. 이렇게 자신을 제어함으로 그대는 더욱 강하여질 것이다. 그대의 신경 계통은 지나치게 예민한 반응을 나타내지 않게 될 것이다. 그대는 바른 원칙에 의해 강화될 것이다. 성실하게 의무를 이행했다는 자각이 그대에게 힘을 줄 것이다. 하나님의 천사는 그대의 노력에 미소를 보낼 것이며 그대를 도울 것이다.

조급한 생각이 일어날 때면, 그대는 그 원인이 자녀들에게 있다고 생각하고, 하등의 이유 없는 비난을 흔히 자녀들에게 한다. 어떤 경우에는, 자녀들이 바로 전과 같은 일을 행할지라도 만사가 용납되고 무사하다. 자녀들은 이 불규칙성을 알게 되고 느끼게 되며 영향을 입는다. 이 불규칙성은 한결같지가 않다. 간혹 자녀들은 어느 정도 부모들의 변덕스러운 기분에 대처할 만한 준비가 되어 있으나, 어떤 때에는 신경질적이 되고 안달하며 비난을 참지 못한다. 자녀들의 정신은 비난에 대항하여 일어난다. 부모들은 자신들의 기분에 대하여는 합당한 고려를 해줄 것을 원하면서도, 그들의 미숙한 자녀에 대해서는 동일한 고려를 해야 할 필요를 깨닫지 못하는 때가 많다. 그들은, 자신들과 같은 경험과 훈련의 연조를 갖지 못한 자녀들이 나타내는 잘못은 크게 책망하나, 그와 같은 잘못이 자신에게 있는 경우에는 이를 용서한다.

어떤 부모들은 신경질적인 기질을 가지고 있으므로, 일에 지치거나 근심에 눌릴 경우 마음의 평정을 유지하지 못하고, 지상에서 그들에게 가장 소중한 자들에게, 하나님을 불쾌하시게 하고 가정에 구름이 덮이게 하는 안달과 인내의 부족을 드러낸다. 어려움에 처한 자녀들은 자주 부드러운 동정의 위로를 받아야 한다. 상호의 인내와 친절은 가정을 천국으로 만들 것이며, 가정 안에 거룩한 천사들을 이끌어들이게 할 것이다.

136 어머니는 우울할 때에라도 자신의 신경과 마음을 크게 지배할 수 있으며 지배해야 한다. 비록 병중일지라도 자신을 훈련시키기만 한다면, 상냥하고 쾌활하게 될 수 있으며 자신이 가능하리라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더 소란을 잘 참을 수 있다. 그는 자녀들로 하여금 그의 결함을 느끼게 하거나, 자신의 우울한 정신으로 자녀의 여리고 예민한 마음을 그늘지게 함으로 자녀들이 가정을 무덤으로 느끼거나 어머니의 방을 세상에서 제일 지겨운 장소로 여기게 해서는 안 된다. 마음과 신경 계통은 의지의 활용에 의하여 활력과 힘을 얻는다. 많은 경우에, 의지의 힘은 신경 계통에 대한 강력한 안정제임이 입증될 것이다.

자녀들에게 중요한 시기

자녀들이 그대의 찌푸린 얼굴을 보지 않게 하라. 자녀들이 유혹에 굴복하였으나 후에 깨닫고 잘못을 회개할 경우에는, 그대가 하늘 아버지께 용서받기를 희망하는 것처럼 기꺼이 자녀를 용서하라. 친절히 자녀들을 가르쳐서 그대의 마음에 붙들어 매라. 이 때는 자녀들에게 중요한 시기이다. 그들을 그대에게서 떠나게 하는 영향력들이 행사될 것이다. 그대는 그것을 대항하여 싸우지 않으면 안 된다. 그대를 그들의 막역한 친구로 삼도록 그들을 가르치라. 그들로 하여금 그대의 귀에 그들의 시련과 기쁨을 이야기하게 하라. 이 일을 격려함으로 그대는 그들을, 사단이 그들의 경험 없는 발을 위하여 준비한 많은 올무로부터 구할 수 있을 것이다. 자녀를 다룸에 있어서 그들이 어린아이에 불과함을 잊고, 또한 자신의 어린 시절을 잊고 엄격함만으로 다루지 말라. 그들이 일시에 완전하기를 기대하거나 즉시로 장성한 남녀처럼 행동하도록 만들려고 애쓰지 말라. 그렇게 할 경우, 그렇게 하지 않았다면 열 수 있었을, 그들에게 접근하는 문을 닫게 될 것이며, 그들을 몰아 해로운 영향에 문을 열게 할 것인바, 이는 그대가 그들의 위험을 깨닫기도 전에 남들이 그들의 어린 마음에 해를 끼칠 것이기 때문이다.

사단과 그의 군사들은 자녀들의 마음을 흔들기 위하여 가장 강력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므로, 자녀들은 공정, 그리스도인의 온유, 사랑으로 다루어져야 한다. 137 그렇게 하면, 그대는 자녀들에게 강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을 것이며, 그들은 그대에게 무한한 신뢰를 둘 수 있다고 느끼게 될 것이다. 그대의 자녀들에게 가정의 매력과 그대와 교제하는데서 얻는 매력을 갖게 하라. 그렇게 한다면, 자녀들이 어린 동료들과의 사귐을 지나치게 갈망하는 일은 없을 것이다. 사단은 이 동료들을 통하여 역사하는데, 그들로 하여금 서로의 마음에 영향을 끼치게 하며 부패케 한다. 이 방법은 사단이 역사할 수 있는 방법 중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청년들은 서로 강한 영향력을 행사한다. 그들의 대화가 언제나 잘 선정된 것이거나 고상한 것이라고 볼 수 없다. 악한 말들이 귀에 속삭여지며, 이를 단호하게 저항하지 않을 경우, 마음에 자리잡고 뿌리를 내리며 싹이 터서 열매를 맺고 좋은 태도를 더럽힌다. 세상에 오늘날 존재하는 죄악과 자녀들에게 필요한 제재 때문에, 부모들은 자녀들을 자신의 마음에 붙들어매는 일에 노력을 배가시켜야 하며, 부모가 자녀를 행복되게 하기를 원한다는 사실을 자녀로 하여금 보게 하여야 한다.

이해성 있는 부모

부모들은 자신의 유년 시절에, 자신이 얼마나 동정과 사랑을 갈망했던가와, 비난받고 신경질적인 책망을 받았을 때 얼마나 마음이 상했던가를 잊지 말아야 한다. 그들은 어린 시절의 기분으로 되돌아가서, 자녀들의 원하는 바를 이해하기 위하여 마음을 낮추어야 한다. 그러나, 사랑이 섞인 확고한 원칙으로, 자녀들로 하여금 부모에게 순종할 것을 요구해야 한다. 부모들의 말은 절대적으로 순종해야 한다.

하나님의 천사들은 자녀들이 어떤 품성을 계발시키는가를 깊은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고 있다. 만일, 우리가 서로를 대하고 자녀를 다루는 것처럼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대접하신다면, 우리는 완전히 낙망하여 걸려 넘어질 것이다. 나는 예수님께서 우리의 결함을 아시며 범죄 외에는 모든 일에 친히 우리와 같은 경험을 하셨음을 보았다. 그러므로, 예수님께서는 우리의 힘과 능력에 맞는 길을 우리에게 예비하여 놓으시고, 마치 야곱처럼, 자녀들이 감당할 수 있을 만큼 천천히 일정하게 행진하심으로 그분의 동행이 우리에게 안위가 되게 하시며, 당신께서 우리의 영원한 인도자가 되신다. 138 그분께서는 우리의 자녀들을 멸시하거나 무시하지 않으시며 뒤에 남겨 놓지 않으신다. 그분께서는 우리에게 자녀를 남겨 놓고 전진하라고 명령하지 않으신다. 그분께서는 우리가 자녀와 함께 뒤에 쳐질 정도로 그렇게 급히 행진하지 않으신다. 오, 그렇지 않다. 그분께서는 자녀들을 위하여서까지라도 생명의 길을 평탄케 하셨다. 부모들은 그분의 이름으로, 자녀들을 좁은 길을 따라 인도할 필요가 있다. 하나님께서는 자녀들의 힘과 능력에 맞는 길을 우리에게 지정하셨다.

자녀들과의 교제에 있어서 사랑을 나타내는 것은 그만한 보람을 느끼게 해줄 것이다. 자녀들의 어린애 같은 놀이나 기쁨, 슬픔을 동정할 줄 모름으로 자녀를 쫓아 버리지 말라. 거친 말이 그대의 입술을 새어 나가도록 하거나 그대의 얼굴을 찌푸리는 일이 결코 없도록 하라. 하나님께서는 이 모든 말을 그분의 기록책에 기록하신다. 거친 말들은 자녀들의 성격을 비뚤어지게 하고 마음을 상하게 한다. 어떤 경우에는, 이 상처는 치료하기가 힘들다. 자녀들은 극히 사소한 불공평에도 예민하며, 어떤 자녀들은 이 때문에 낙망하여, 벌을 준다는 위협이나 성이 나서 큰 소리를 지르는 부모의 명령도 유념하지 않게 된다. 부모들의 잘못된 훈육 방법 때문에 자주 자녀들의 마음 속에 반역이 형성된다. 만일, 올바른 방법을 사용했더라면, 자녀들은 선량하고 조화로운 품성을 형성했을 것이다. 자신을 완전히 지배하지 못하는 어머니는 자녀를 다루기에 부적합하다.―1875, vol.3, pP.532, 533.

너무 잦은 책망이 그대의 존재를 불편하게 하고 그대의 권면을 지겨운 것이 되게 하지 않도록, 아들을 호되게 다루는 그대의 성질을 정복하라. 어리석은 용납으로써가 아니라 사랑의 비단줄로써 그를 그대의 마음에 붙들어 매라. 그대는 단호하면서도 친절할 수 있다. 그리스도께서 그대의 조력자가 되어야만 한다. 사랑은 다른 사람의 마음을 그대의 마음으로 이끄는 방편이 될 것이며, 그대의 영향은 그들을 선하고 올바른 길에 서게 할 것이다.

139 나는 이미 그대의 비난하는 정신을 경고하였지만, 다시 그 결점에 대하여 그대의 주의를 상기시키고자 한다. 그리스도께서는 간혹 심하게 책망하셨으므로 우리도 어떤 경우에 그렇게 하는 것이 필요할지 모르지만, 그리스도께서는 당신이 책망하는 자들의 정확한 상태와, 그들이 감당할 만한 정도의 책망의 양과, 그들의 잘못된 행동을 고치기 위하여 무엇이 필요했던가를 아셨다는 사실을 우리는 고려해야 한다. 그리스도께서는 또한 잘못을 범한 자들을 동정하는 방법과 불행한 자들을 안위하는 방법, 그리고 연약한 자를 격려하는 방법을 알고 계셨다. 그분은 각자의 마음의 특별한 시련과 정확한 동기를 알고 계셨으므로, 영혼을 낙망에서 구하는 방법과 희망을 영혼에 불어넣는 방법을 아셨다. 그분은 잘못을 범하실 수가 없으셨다.―1876, vol.4, P.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