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언보감 1

본문보기

24장-사단의 능력*

24장 - 사단의 능력*

주제제목없음

116 타락한 인간은 사단의 합법적인 포로이다. 그리스도의 사명은 인간을 그 인간의 큰 원수의 능력으로부터 구원해 내시려 함이었다. 인간은 선천적으로 사단의 제의를 따르는 경향을 지니고 있으므로, 강력한 “승리자” 그리스도께서 그의 안에 거하시면서 그의 욕망을 다스리시고 그에게 힘 주시지 않는 한, 이 무서운 원수를 성공적으로 대항할 수 없다. 하나님만 홀로 사단의 능력을 제어하실 수 있다. 사단은 지상의 여기저기를 두루 돌아다니고 있다. 그는 영혼을 파괴할 기회를 잃어버릴까 하여 한시도 방심하지 않는다. 사단의 올무를 피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백성들은 이 사실을 잘 이해하여야 한다. 이는 매우 중요하다.

사단은 하나님의 백성을 대적하는 마지막 전쟁에서 하나님의 백성들이 그를 알아보지 못하도록 하기 위해 속임수를 준비하고 있다. “이것이 이상한 일이 아니라 사단도 자기를 광명의 천사로 가장하나니”(고후 11:14). 속임을 당한 어떤 사람들이 사단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옹호할 때, 사단은 그들을 포로로 잡고 그들을 통하여 더욱 널리 활동한다. 하나님의 백성들의 능력이 그리스도 안에 있을 때, 자신에게 그들이 어떠한 능력을 행사할 수 있을지를 사단은 하나님의 백성들보다 더 잘 알고 있다. 하나님의 백성들이 강력한 “승리자”께 도와 달라고 겸손하게 탄원할 것 같으면, 진리 안에 있는 가장 연약한 신자라도 그리스도를 굳건히 의지하는 가운데 성공적으로 사단과 그의 군사들을 물리칠 수 있다. 사단은 매우 교활하여 공개적으로 대담하게 유혹하지 않는다. 만일, 그렇게 한다면, 활기 없던 그리스도인의 원기가 솟아나서 강력한 구주를 의뢰할 것이기 때문이다. 사단은 은밀하게 들어와서 자신을 가장하고 경건을 고백하는 불순종의 자녀들을 통하여 역사한다.

사단은 하나님의 백성들을 괴롭히며 유혹하며 그릇 인도하기 위하여 온 힘을 다할 것이다. 117 감히 우리 주님을 대면하여 유혹하고 조롱한 사단, 그의 팔로 주님을 안고 성전 꼭대기와 지극히 높은 산 위로 옮길 수 있는 능력을 가졌던 그는, 주님보다 지혜에 있어서 훨씬 열등하며 사단의 교묘함과 능력에 대해 거의 무지한 현세대 위에 대단한 능력을 행사할 것이다. 그는 선천적으로 그의 명령을 따르는 경향을 지닌 그런 자들의 육신을 놀라운 방법으로 공략할 것이다. 사단은 자신이 가공의 존재라고 생각될 때 심히 기뻐한다. 사람들이 그를 얕잡아 보고 유치한 어떤 그림으로 묘사하거나 동물로 나타내는 것은 그의 목적에 잘 부합한다. 그는 너무 열등한 존재로 간주되기 때문에 사람들의 마음은 그의 간교한 계획에 대해 전혀 준비가 되어 있지 않으며, 그는 거의 언제나 훌륭하게 성공한다. 만일, 그의 능력과 간계를 제대로 이해한다면, 많은 사람들이 그를 성공적으로 대항할 준비를 갖추게 될 것이다.

사단이 한때 높임을 받았던 천사였음을 모든 사람이 알아야 한다. 그의 반역은 그를 하늘에서 내어 쫓기게 하였으나, 그의 능력을 멸하였거나 그를 동물로 만든 것은 아니다. 타락 이후, 그는 자신의 강력한 힘을 하늘 정부를 대적하는데 사용하여 왔다. 그는 점점 교활해졌으며, 유혹을 가지고 사람의 자녀들에게 접근하는 가장 성공적인 방법을 터득하여 왔다.

사단의 기만

사단은 속이는데 사용할 이야기들을 지어내었다. 그는 하늘에서 하나님의 정부의 기초를 대적하는 전쟁을 시작하였으며, 타락 이후 계속 하나님의 율법을 대적하는 반역을 수행하였다. 그는 그리스도인임을 공언하는 많은 자들로 하여금, 살아 계신 하나님을 뵙게하는 네째 계명을 발 밑에 짓밟게 하였다. 그는 십계명의 본래의 안식일을 허물어 버리고 주일 중 노동일의 하루를 그 자리에 대치시켰다.

에덴 동산에서 그가 최초로 하와에게 말한 “너희가 결코 죽지 아니하리라”(창 3:4)는 그의 큰 거짓말은 영혼 불멸에 대해 행하여진 최초의 설교였다. 그 설교는 큰 성공을 거두었고, 두려운 결과가 따랐다. 118 사단은 사람들로 하여금 그 설교를 진리로 받아들이게 하였으며, 목사들로 하여금 그것을 전파하고 찬양하며 그것을 위해 기도하게 하였다.

실제적인 마귀는 존재하지 않으며 그리스도의 재림 후에도 은혜의 시기가 있다는 오류는 신속하게 인기 있는 교리가 되어 가고 있다. 성경은 명백하게, 모든 사람의 운명은 주님의 재림시에 결정된다고 선포한다. “불의를 하는 자는 그대로 불의를 하고 더러운 자는 그대로 더럽고 의로운 자는 그대로 의를 행하고 거룩한 자는 그대로 거룩되게 하라 보라 내가 속히 오리니 내가 줄 상이 내게 있어 각 사람에게 그의 일한 대로 갚아 주리라”(계 22:11, 12).

사단은 자신의 정체를 숨기기 위하여 이 인기 있는 오류를 이용해 왔다. 그는 속임을 당한 가련한 인생들에게 현대 강신술로 접근하였는데, 이 강신술은 육욕적 마음을 지닌 자들에게 아무런 제한을 하지 않았으며, 만일 실행된다면 가족들을 갈라 놓고 질투와 미움을 일으키며 가장 타락한 성벽에 자유를 줄 것이다. 세계는 아직 강신술의 타락케 하는 영향에 대하여 거의 알고 있지 못하다. 휘장이 걷히고, 강신술의 두려운 일들이 내게 계시되었다. 강신술을 경험하였으나 후에 그를 버린 어떤 이들이, 자신들이 얼마나 완전한 멸망에 가까이 이르렀던가를 회고하면서 몸서리치는 것을 나는 보았다. 그들은 자신에 대한 지배력을 잃어버렸고, 사단은 그들이 혐오하는 것들을 하게 하였다. 그러나, 그러한 자들이라도 강신술의 진상에 대해 희미한 개념밖에 가지고 있지 못하다. 사단에게 충동을 받은 목사들은 이 무시무시한 괴물을 설득력 있게 치장할 수 있으며, 그 결점을 감추고 많은 사람들에게 아름답게 보이도록 한다. 그러나, 강신술은 사단의 위엄에서 직접 이르러 왔으므로, 사단은 이와 관련된 사람은 누구나 자신이 지배할 권리가 있다고 주장하는데, 이는 그들이 금지된 영역으로 진입하는 모험을 감행하며 그들의 창조주의 보호를 상실하기 때문이다.

강신술사들의 설득력 있는 말에 매료되어 그 영향력에 굴복한 어떤 가련한 영혼들은 후에 그 치명적인 성격을 간파하고 그것을 버리고 벗어나려 하나 그렇게 하지 못한다. 사단은 그의 능력으로 그들을 붙잡고 있으며 자유롭게 가도록 허락지 않는다. 119 사단은 그들을 그의 특별한 지배 아래 두면 자신의 확실한 소유가 될 것임을 안다. 그러나, 그는 일단 그들이 그의 능력을 벗어나면 결코 다시 그들을 강신술을 믿도록 돌이킬 수 없으며 자신의 직접적인 지배 아래 둘 수 없는 것도 알고 있다.

이와 같이 가련한 영혼들이 사단을 극복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은 순수한 성경의 진리와 거짓 오류를 구별하는데 있다. 진리의 요구하는 바를 인정함으로써, 그들은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위치에 자신들을 두게 된다. 그들은 신앙적 경험을 가진 자들과 하나님의 약속을 믿는 자들에게 가서, 능력의 구주께 자신들을 위해서 간구하도록 간청해야 할 것이다. 그것은 격렬한 투쟁이 될 것이다. 사단은 이들을 지배해 온 그의 악한 사자들을 증강시킬 것이나, 하나님의 성도들이 매우 겸손하게 금식하며 기도하면, 그들의 기도가 승리할 것이다. 예수님께서는 거룩한 천사들에게 사단을 대항하는 사명을 맡기실 것이며, 사단은 물러가게 되고, 그의 능력은 고통당하는 자들에게서 깨어져 벗어질 것이다. “이르시되 기도 외에 다른 것으로는 이런 유가 나갈 수가 없느니라 하시니라”(막 9:29).

대중들의 인기를 끌고 있는 일반 교역자들은 강신술을 성공적으로 대항할 수 없다. 그들은 자신의 양 떼들을 강신술의 악한 감화로부터 보호해 줄 아무런 방비도 가지고 있지 못하다. 강신술의 슬픈 결과의 많은 경우가 이 시대의 목사들 때문인데, 이는 그들이 진리를 짓밟았으며 그 대신 오류를 택했기 때문이다. 그들은 사단이 영혼 불멸에 대하여 하와에게 행한 설교, 즉 “너희가 결코 죽지 아니하리라”는 설교를 강단에서 반복해 왔으며, 백성들은 그것을 순수한 성경 진리로 받아들인다. 이것이 강신술의 기초이다. 하나님의 말씀의 어디에서도 사람의 영혼이 불멸이라고 가르치지 않는다. 불멸은 오직 하나님만의 속성이다. “오직 그에게만 죽지 아니함이 있고 가까이 가지 못할 빛에 거하시고 아무 사람도 보지 못하였고 또 볼 수 없는 자시니 그에게 존귀와 영원한 능력을 돌릴지어다 아멘”(딤전 6:16).

만일, 하나님의 말씀이 올바로 이해되고 적용된다면, 강신술에 대한 방비가 될 것이다. 120 강단에서 전파되고 백성들 앞에 지속적으로 제시된 영원히 불타는 지옥설은 하나님의 자비로우신 품성을 오해하게 하고 있다. 그것은 하나님을 우주의 최대의 폭군으로 나타내고 있다. 이 널리 퍼진 교리는 수천의 사람들을 보편 구원론자나 불신자 또는 무신론자가 되게 하였다. 하나님의 말씀은 명백하다. 그것은 진리의 곧은 고리로서, 비록 그들이 지금까지 품어 온 오류를 희생하지 않으면 안 된다 할지라도 그것을 감수하고 진리를 기꺼이 받아들이고자 하는 자들에게 닻으로 입증될 것이다. 하나님의 말씀은 이 위기의 때에 두려운 속임수로부터 그들을 구해 줄 것이다. 사단은 유대인들을 그들의 희생물에 의존하고 그리스도를 십자가에 못 박는 맹목에 빠지게 한 것처럼, 여러 다른 교파의 교역자들을 그들의 인기 있는 오류에 완고하게 의존하도록 유도하여 왔다. 사람들은 빛과 진리를 거절함으로 포로 즉 사단의 속임수의 희생물이 된다. 그들이 거절한 빛이 밝으면 밝을수록, 그들에게 임할 어두움과 속임수의 능력이 클 것이다.

나는 하나님의 진정한 백성들이 세상의 소금이요 빛임을 보았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이 진리를 아는 지식 가운데서와 거룩한 길로 계속 전진하기를 요구하신다. 그렇게 한다면, 그들은 사단의 침입을 간파하게 될 것이며, 예수님의 능력을 힘입어 사단을 대항할 것이다. 사단은 한 영혼의 발전이라도 저지하고, 가능하다면 그를 그리스도의 손에서 빼앗아 내기 위하여 그의 사자들의 지원 병력을 요청할 것이다.

영혼을 얻기 위한 투쟁

악한 천사들이 영혼들을 얻기 위하여 투쟁하고 있으며 하나님의 천사들은 그들을 대항하고 있는 것을 나는 보았다. 투쟁은 격렬하였다. 악한 천사들은 그들의 해로운 영향력으로 분위기를 부패케 하면서, 영혼들의 감각을 둔화시키기 위하여 그들 주위에 모여들고 있었다. 거룩한 천사들은 근심스럽게 지켜보면서, 사단의 군사들을 물러나게 할 기회를 기다리고 있었다. 그러나, 사람들의 의지를 거스리면서까지 그들의 마음을 지배하는 것은 선한 천사의 할 일이 아니다. 만일, 사람들이 원수에게 굴복하고 그를 대항하는 노력을 하지 않는다면, 하나님의 천사들은, 좀더 많은 빛이 이 위기 가운데 있는 자들에게 주어져서 그들로 하여금 일어나 하늘로 도움을 요청하게 하기까지, 사단의 군사들이 그들을 멸망시키지 못하도록 억제하는 일 이상의 일을 할 수 없다. 121 예수님께서는 스스로 돕고자 노력하지 않는 자들을 위험에서 구출하도록 거룩한 천사들에게 명하지 않으신다.

만일, 한 영혼이라도 잃어버릴 위험을 본다면, 사단은 그 하나를 지키기 위하여 전력을 다할 것이다. 만일, 어떤 개인이 자신의 위험에 대한 경각심을 갖고 고민과 열렬한 마음으로 예수님께 능력을 구할 때에는, 사단은 그의 포로를 잃을까 두려워 그의 사자들에게 그 가련한 영혼을 에워싸고 흑암의 벽을 둘러서 하늘의 빛이 그에게 이르지 못하도록 수비대를 증강할 것을 요청한다. 그러나, 위험 중에 있는 자가 인내하며 무력한 상태에서 자신을 그리스도의 피 공로에 의탁하면, 우리의 구주께서는 진지한 믿음의 기도를 들으시고 그를 구원하기에 충분한 능력을 가진 천사들을 증원군으로 보내신다.

사단은 그의 강력한 경쟁자에게 사람들이 청원하는 것을 감당할 수 없는데, 이는 그가 예수님의 능력과 위엄 앞에 두려워 떠는 까닭이다. 열렬한 기도 소리에 사단의 모든 사자들이 떤다. 사단은 그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악한 천사의 군대들을 불러모으기를 계속한다. 그러나, 매우 능력 있는 천사들이 하늘의 갑옷을 입고, 기진하고 쫓김을 당하는 영혼을 돕기 위하여 올 때, 사단과 그의 사자들은 자신들이 싸움에서 패할 것을 잘 알기 때문에 물러간다. 사단에게 기꺼이 순복하는 자들은 충성스럽고 활동적이며 한 목적을 위하여 연합한다. 비록 그들은 피차 미워하고 싸우나, 그들의 공동이익을 증진시키는 모든 기회를 이용한다. 그러나, 하늘과 땅의 크신 사령관께서는 사단의 능력을 제한하셨다.

나의 경험은 독특하였으며, 수 년 동안 나는 특별한 마음의 시련을 겪어 왔다. 하나님의 백성들의 상태와 하나님의 사업에 대한 나의 관련은 자주 내게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슬픔과 낙망의 짐을 지워 주었다. 수 년 동안, 나는 무덤을 편안한 휴식처로 사모해 왔다. 나의 지난번 이상에서, 나는 나를 따르는 천사에게 내가 왜 이러한 마음의 곤혹을 당하도록 방치되며, 왜 내가 자주 사단의 전쟁터에 던져 지는지를 물어 보았다. 122 만일, 내가 진리의 사업에 매우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면 나는 이러한 심한 시련에서 벗어나야 할 것이라고 간청도 해보았다. 하나님의 천사에게는 힘과 능력이 있을 것이므로, 나를 보호해 줄 것을 요청하였다.

그러자, 우리의 과거의 생애가 내 앞에 제시되었는데, 사단이 우리의 유용성을 파괴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방법으로 애썼던 것과, 우리를 하나님의 사업에서 제거시키기 위해 여러 가지 계획들을 세웠던 사실과, 그의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 여러 다른 방법으로 여러 매개체를 통하여 역사하였던 사실을 나는 보았다. 그러나, 거룩한 천사들의 봉사를 통하여 사단은 패배를 당하였다. 우리가 이 곳 저 곳으로 여행할 때, 사단은 자주 그의 악한 사자들을 우리의 행로에 배치하여 우리의 목숨을 앗아갈 사고가 일어나도록 획책하였으나, 거룩한 천사들이 우리의 구원자로 그 곳에 보냄을 입었음을 나는 보았다. 몇 번의 사고는 나의 남편과 나를 큰 위기에 처하게 하였으나, 우리가 살아난 것은 참으로 기이한 일이었다. 우리는 사단의 특별한 공격 목표였음을 나는 보았는데, 이는 우리가 하나님의 사업에 관심을 가지고 관련되어 있었기 때문이다. 하나님을 사랑하고 경외하는 자들을 위해 매순간 하나님께서 베푸시는 그 크신 돌보심을 볼 때에, 나는 하나님을 믿는 신뢰심과 확신으로 충만하여졌으며 나의 믿음의 부족에 대한 책망을 느꼈다.

에덴 동산에서 사단이 아담과 하와를 타락시킨 것은 뱀을 자신의 매개체로 삼는 초자연적 능력의 발휘를 통하여서였다. 세상이 끝나기 전에, 사단은 더욱 큰 이적을 행할 것이다. 그의 능력이 미치는 한, 그는 실제적인 이적을 행할 것이다. 성경은 사단이 단지 그가 행할 수 있는 것처럼 가장하는 이적들뿐만 아니라 “큰 이적을 행하되 … 짐승 앞에서 받은 바 이적을 행하므로 땅에 거하는 자들을 미혹”(계 13:13, 14)할 것임을 말해 준다. 이 성경절은 단지 거짓 위장 이상의 무엇이 있음을 보여 주고 있다. 그러나, 사단이 넘을 수 없는 한계가 있으며, 바로 이 한계에 이르를 때 사단은 자신을 위하여 기만을 사용하며 자신이 실제로 행할 수 없는 일을 위조하는 것이다. 123 마지막 날에, 그는 사람들로 하여금 자신을, 세상에 재림하시는 그리스도로 믿게 하는 기만적 모습으로 나타날 것이다. 그는 진정 빛의 천사로 자신을 변화시킬 것이다. 외모에 관한 한, 그는 모든 면에서 그리스도의 모습을 지닐 것이나, 그러한 모습은 바로처럼 진리를 대적할 기회를 찾는 자들 외에는 아무도 속일 수 없을 것이다.―1889, vol.5, P.6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