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언보감 1

본문보기

111장-품성을 형성함*

111장 - 품성을 형성함*

주제제목없음

602 품성의 위력은 두 가지, 곧 의지력과 자제력으로 구성된다. 많은 청년들이 강하고 제어되지 않은 격정을 품성의 위력으로 오해하나, 사실은 자신의 격정에 지배를 받는 자는 연약한 사람이다. 인간의 진정한 위대함과 고귀함은 그가 지배받는 감정의 힘에 의해서가 아니라 그가 지배하는 감정의 힘에 의해서 측량된다. 가장 강한 사람은 모욕에는 예민하나 격정을 억제하고 그의 원수를 용서하는 사람이다. 이러한 사람들이 진정한 영웅이다.

많은 사람들이 장래에 무엇이 될 수 있을지 충분히 생각지 않기 때문에 항상 왜소하고 편협한 상태로 남아 있게 될 것이다. 그러나, 만일 그들이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주신 능력들을 증진시킨다면, 고상한 품성을 계발시키고 영혼들을 그리스도께로 인도하는 감화를 행사하게 될 것이다. 지식은 힘이다. 그러나 마음이 선하지 않을 때에, 지적 능력은 악을 위한 세력일 뿐이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지적·도덕적 능력을 주셨다. 그러나 크게 볼 때에, 각 사람은 자기 품성의 건축자이다. 이 건축물은 매일 높아진다.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가 어떻게 건축하고 있는지 주의하고 우리의 건축물이 영원한 반석 위에 기초하고 있는지 살피라고 경고한다. 우리가 행한 모든 것이 그대로 드러날 때가 다가오고 있다. 지금은 모든 사람이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주신 능력을 배양하여 이땅에서의 유익과 이후의 보다 고상한 삶을 위한 품성을 형성할 때이다.

아무리 하찮은 것일지라도, 생애의 각 행위는 품성을 형성하는데에 영향을 미친다. 훌륭한 품성은 세상의 재산보다 더 고귀하다. 그리고, 그것을 형성하는 일은 사람이 할 수 있는 일 중에 가장 고상한 것이다.

603 환경에 의해 형성된 품성은 변덕스럽고 조화되지 않는 모순 덩어리이다. 이러한 품성의 소유자들은 생애에서 고상한 목표나 목적을 가질 수 없다. 그들은 다른 사람들의 품성에 고상한 감화를 끼치지 못한다. 그들에게는 목적도 없고 능력도 없다.

우리는 이 땅에서 배당받은 짧은 생애를 가치 있게 사는 지혜를 가져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교회를, 살아 있고 헌신적이고 일하는 교회로 만드실 것이다. 그러나, 몸체인 우리 백성들은 현재 이에서 멀리 떨어져 있다. 하나님께서는 강하고 용기 있는 영혼들, 능동적이고 활기찬 그리스도인들, 즉 참된 모본 되시는 분을 따르며 하나님과 의를 위하여 결정적인 감화를 끼칠 사람들을 부르신다. 주님께서는 우리에게 신성한 위탁물로서 가장 중요하고 엄숙한 진리를 맡기셨다. 따라서, 우리는 우리의 생애와 품성에 끼쳐진 그 진리의 감화를 보여 주어야 한다.

사도 바울이 우리의 주목을 끌고 있는 올림픽 경기에서 경주에 참가하는 사람들은 가장 철저한 준비를 해야 했다. 그들은 여러 달 동안 서로 다른 교사 밑에서, 신체에 힘과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마련된 육체적 훈련을 받았다. 그들은 신체를 가장 건강한 상태로 유지할 수 있는 음식만 먹도록 제한을 받았으며, 그들의 의복은 각 기관과 근육을 조이지 않는 것이었다.

지상의 영예를 위하여 경주하는 자들이 성공하기 위하여 그토록 심한 훈련을 받았다면, 주님의 사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성공하기 위하여 그보다 더욱 철저하게 훈련을 받고 준비해야 되지 않겠는가! 하늘의 사물들은 지상의 사물들보다 더욱 가치가 있으므로, 그들의 준비는 지상의 영예를 얻기를 갈망하는 자들의 그것보다 그만큼 더 철저해야 하며, 그들의 열렬함과 이타적인 노력 역시 그만큼 더 커야 한다. 근육과 마찬가지로, 마음도 더없이 근면하고 끈기있는 노력으로 단련해야 한다. 604 성공으로 가는 길은 왕궁의 수레를 타고 가는 평탄한 길이 아니라 끈질긴 고투로써만 극복할 수 있는, 장애물 투성이의 울퉁불퉁한 길이다.―1889, vol.5, P.552.

우리의 행동이 자신과 다른 사람들의 미래의 역사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게 될지 우리는 너무 모르고 있다. 자기들이 하고 있는 것이 별로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다. 이 음악회에 참석하거나 저 오락을 통하여 세상과 연합하는 것일지라도 만일 그들이 그렇게 하기를 원한다면 그들에게 아무런 해를 끼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런 식으로, 사단은 그들의 욕구를 유도하고 지배한다. 그들은 매우 중대한 결과가 나타날 수도 있다는 것을 생각지 않는다. 이것은 영혼을 사단의 올무에 묶고 그의 영원한 파멸을 가져오는 사건들을 잇는 고리가 될 수 있다.

아무리 작은 것이라 할지라도 행동 하나하나는 인생이라는 중요한 연극에서 차지하는 자리가 있다. 단 한 번 식욕을 만족시키려고 한 것 때문에 죄가 세상에 들어와 비참한 결과를 낳았다는 사실을 생각해 보라. 하나님의 아들들과 사람의 딸들이 부정한 결혼을 함으로써, 홍수로 인한 세상의 멸망을 가져 온 배도를 낳았다. 극히 사소한 방종이 엄청난 변혁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오늘날의 형편이 바로 이렇다. 신중하고 사려 깊은 사람이 매우 드물다. 그들은 이스라엘 백성처럼 권면의 말씀에 귀를 기울이는 대신 자기들이 하고 싶은 대로 할 것이다. 그들은 주목을 받을 수 있는 모임에 참석함으로써 세속적인 요소와 결합한다. 그들은 앞장서서 이렇게 하고 다른 사람들은 따라오게 한다. 자신들은 물론 다른 많은 사람들까지도 한 번 했던 것을 다시 하게 될 것이다. 그들이 걷는 걸음걸이 하나하나는 그들 자신들의 양심과 습관뿐 아니라 다른 사람들의 그것에도 영속적인 영향을 끼친다. 이런 것을 생각하면, 인간의 생애가 얼마나 존엄한 것인지 알 수 있다.―1882, vol.5, pP.92, 93.

개인적으로 볼 때, 우리는 항상 습관이 형성되는 대로 인격이 갖추어진다. 605 올바른 습관을 형성하고 모든 의무를 충실히 하는 사람들의 생애는 다른 사람들의 행로를 환하게 비추는 밝은 빛이 될 것이다. 그러나, 습관적으로 성실하지 못하고, 느슨하고 게으르고 소홀히 하는 것이 버릇으로 굳어지도록 버려 두면, 한밤중보다 더 캄캄한 흑암이 이생의 장래를 어둡게 하며, 당사자를 내세에서 영원히 제외시킬 것이다.―1880, vol.4, P.452.

성경 전권은 그리스도를 통한 하나님의 영광의 계시이다. 받아들이고 믿고 순종한다면, 그것은 품성을 변화시키는 위대한 도구가 된다. 그리고, 지적 배양을 위한 유일하고 확실한 수단이 된다.―1904, vol.8, P.319.

그리스도를 믿는 신앙은 이를 받아들이는 사람을 결코 타락시키지 않는다. 그것은 결코 그를 조잡하고 거칠거나, 무례하고 자고하거나 격정적이고 완고하게 만들지 않는다. 오히려, 취미를 고상하게 하고, 판단을 옳게 하게 하며, 사상을 순결하고 고매하게 함과 아울러 그것들을 그리스도께 예속시킨다. 당신의 백성을 위한 하나님의 이상은 인간의 생각으로는 도저히 미칠 수 없는 것이다. 그분께서는 당신의 거룩한 생명을 통하여 당신의 품성의 사본을 주셨다.―1904, vol.8, P.63.

그리스도인의 이상은 그리스도와 같아지는 것이다. 우리 앞에는 계속적인 전진의 길이 열려 있다. 우리는 도달해야 할 목표, 달성해야 할 표준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모든 선하고 순결하고 고상하고 고결한 것들을 포함한다. 품성의 완성을 위해, 위를 향해 나아가는 계속적인 투쟁과 지속적인 전진이 반드시 있어야 하겠다.―1904, vol.8, P.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