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증언 1

본문보기

젊은이들에게 주는 말

496 안식일을 지키는 젊은이들이 쾌락을 좇고 있다. 나는 체험적 신앙이 무엇인지 아는 사람이 20명 중 한 사람도 안 되는 것을 보았다. 그들은 변화를 위한 욕망, 오락을 위한 욕망을 충족시켜 줄 무엇인가를 끊임없이 붙잡고 있다. 그들이 비로소 깨닫고 그들의 지각이 일깨워져서, “모든 것을 해로 여김은 내 주 그리스도 예수를 아는 지식이 가장 고상함을 인함이라”(빌 3:8)고 마음에서 우러난 말을 할 수 있게 되지 않으면, 그들은 그리스도께 무가치하고 영생을 얻기에도 부족할 것이다. 젊은이들은 일반적으로 무서운 기만에 빠져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경건을 공언한다. 그들의 헌신하지 못한 생애는 그리스도인의 이름에 부끄러움이 되고, 그들의 모본은 다른 사람들에게 올무가 된다. 그들은 죄인에게 방해가 된다. 그들은 거의 모든 면에서 불신자들보다 더 낫지 않기 때문이다. 그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가지고 있지만, 그들은 순종하는 자들과 성실한 자들에게 주는 용기와 약속은 물론이요, 그 말씀의 경고와 권고와 책망과 교정에 유의하지 않는다. 하나님의 약속은 모두 겸손한 순종을 조건으로 주어진다. 오직 하나의 모본만이 젊은이들에게 주어져 있다. 그러나, 그들의 생애를 어떻게 그리스도의 생애와 비교해 보겠는가? 나는 도처에서 진리를 믿노라고 공언하는 젊은 남녀들의 경박한 행동을 목격할 때 놀라움을 느낀다. 그들의 사상에는 하나님이 존재하지 않는 것 같다. 그들의 정신은 의미 없는 것으로 채워져 있다. 그들의 대화는 다만 공허하고 헛된 이야기뿐이다. 497 그들은 음악에 민감한 귀를 가지고 있다. 사단은 마음을 흥분시키고 고무시키고 빼앗고 매료시켜 그리스도를 바라지 않게 하기 위하여 신체의 어느 기관을 흥분시킬 것인지 안다. 거룩한 지식, 은혜 안에서의 성장을 위한 영혼의 영적 갈망은 결핍되어 가고 있다.

나는 젊은이들이 더욱 높은 표준에 서서 하나님의 말씀을 그들의 상담자와 안내자로 삼아야 할 것을 보았다. 젊은이들에게는 그들이 경솔하게 여기고 있는 엄숙한 책임이 지워져 있다. 그들의 가정으로 음악이 들어감으로 거룩함과 영성이 깨우침을 받는 대신에, 그들의 마음을 진리에서 떠나가게 하는 수단이 되었다. 오늘날의 경박한 노래들과 인기 가요들은 그들의 취미에 맞는 것 같다. 악기들은 기도에 바쳐져야 할 시간을 빼앗아 버렸다. 음악이 악용되지 않을 때에는 큰 축복이 되지만, 그릇 사용될 때에는 무서운 저주가 된다. 그것이 자극을 주기는 하지만, 그리스도인이 겸손하게 그의 소원을 아뢰고 강한 부르짖음과 눈물로 악한자의 강한 시험에서 보호를 받고자 은혜의 보좌 앞에서 하늘의 힘을 간구할 때에만 얻을 수 있는 힘과 용기를 나누어 주지는 않는다. 사단은 젊은 포로들을 이끌어 가고 있다. 아, 나는 그들을 지도하여 그의 열광적 힘을 깨뜨리기 위하여 무슨 말을 하면 좋을까! 그는 그들을 멸망으로 유혹하는 뛰어난 마법사이다. 하나님의 영감의 책에 있는 교훈을 들어보라. 나는 사단이 젊은이들의 마음을 어둡게 하여 하나님의 말씀의 진리를 깨달을 수 없게 만든 것을 보았다. 감각이 너무 무디어 있기 때문에, 그들은 거룩한 사도의 명령에 유의하지 않는다.

“자녀들아 너희 부모를 주 안에서 순종하라 이것이 옳으니라 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라 이것이 약속 있는 첫 계명이니 이는 네가 잘되고 땅에서 장수하리라”(엡 6:1-3). “자녀들아 모든 일에 부모에게 순종하라 이는 주 안에서 기쁘게 하는 것이니라”(골 3:20). 부모를 거역하며 불순종하고 그들의 충고와 교훈을 무시하는 자녀들은 새로 창조된 땅에 거할 수 없다. 498 정결하게 된 새 땅에는 반역적이고 불순종하고 배은 망덕한 아들과 딸이 있을 곳은 없을 것이다. 그런 자들은 이 땅에서 순종과 복종을 배우지 않으면 결코 그것을 배울 수 없을 것이다. 구속받은 자의 화평은 불순종하고 무법하고 완고한 자녀들에 의하여 훼손되지 않을 것이다. 계명을 깨뜨리는 자는 아무도 하늘 나라를 유업으로 받을 수 없다. 모든 젊은이들이, 여호와께서 시내 산에서 말씀하시고 그분의 손가락으로 돌비에 새긴 다섯째 계명을 즐겨 읽을 것인가?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너의 하나님 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리라”(출 20:12).

나는 젊은이들에 관한 하나님의 뜻을 그들에게 분명히 보여 주는 많은 성경절들을 보게 되었다. 그들은 이 분명한 교훈들을 심판 때에 대하지 않으면 안 된다. 그러나, 현대 진리를 믿노라고 공언하는 20명의 젊은 남녀들 중 한 사람도 이 성경의 교훈에 유의하는 자가 없다. 젊은이들은 하나님의 말씀이 그들에게 요구하는 바를 알기 위하여 그 말씀을 충분히 읽지 않는다. 그러나, 젊은이들과 늙은이들이 그들의 몸으로 행한 행위대로 심판을 받게 될 하나님의 큰 날에, 이 진리는 그들을 심판할 것이다.

요한은 말한다. “청년들아 내가 너희에게 쓴 것은 너희가 강하고 하나님의 말씀이 너희 속에 거하시고 너희가 흉악한 자를 이기었음이라 이 세상이나 세상에 있는 것들을 사랑치 말라 누구든지 세상을 사랑하면 아버지의 사랑이 그 속에 있지 아니하니 이는 세상에 있는 모든 것이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이니 다 아버지께로 좇아 온 것이 아니요 세상으로 좇아 온 것이라 이 세상도 그 정욕도 지나가되 오직 하나님의 뜻을 행하는 이는 영원히 거하느니라”(요일 2:14-17).

젊은 남자들에게 한 이 권면은 젊은 여자들에게도 해당된다. 그들이 젊다고 해서 그들에게 지워져 있는 책임이 면제되는 것은 아니다. 그들은 강하며, 근심과 나이 때문에 지치지 않는다. 그들의 애정은 열렬하다. 그러므로, 그들이 그 애정을 세상에 두지 않고 그리스도와 하늘에 두고 하나님의 뜻을 행할 것 같으면, 그들은 영원히 지속하는 더 나은 생애의 희망을 간직하고 영원히 거하며 영광과 존귀와 불멸과 영생으로 관을 쓰게 될 것이다. 499 젊은이들이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을 만족시키기 위하여 살면, 그들은 세상에 속한 것을 구하고, 그들의 큰 원수를 기쁘게 하고, 그들 스스로를 하나님 아버지에게서 분리시키게 된다. 그들이 희구해 오던 이런 것들이 지나가 버리면, 그들의 희망은 사라지고, 그들의 기대도 소멸된다. 하나님께로부터 분리되면, 그들은 자신의 쾌락을 구하고, 자신의 욕망을 만족시키고, 불과 몇 가지의 경솔한 쾌락 때문에 그들이 영원히 누릴 수 있을 뻔한 행복의 생애를 팔아버린 어리석음을 마음 아프게 후회할 것이다.

영감받은 사도는 “이 세상이나 세상에 있는 것들을 사랑치 말라”고 한다. 그런 다음에 그는, “누구든지 세상을 사랑하면 아버지의 사랑이 그 속에 있지 아니하니”(요일 2:15)라고 덧붙여 경고한다. 세상에 대한 사랑이 젊은이들의 마음에 두드러져 있는 것은 놀라운 일이다. 그들은 세상과 세상에 있는 것들을 결정적으로 사랑한다. 바로 이런 이유 때문에 하나님의 사랑이 그들의 마음속에 거할 여지가 없다. 그들은 세상과 세상에 있는 것들로부터 그들의 쾌락을 발견하기 때문에 아버지와 그분의 영의 은혜를 알지 못한다. 일반적으로 젊은이들의 생애를 특징 짓고 있는 경솔과 유행, 경박하고 헛된 이야기와 웃음 등으로 하나님은 모욕을 당하신다. 바울은 젊은이들에게 근신하도록 권면한다. “너는 이와 같이 젊은 남자들을 권면하여 근신하게 하되 범사에 네 자신으로 선한 일의 본을 보여 교훈의 부패치 아니함과 경건함과 책망할 것이 없는 바른말을 하게 하라 이는 대적하는 자로 하여금 부끄러워 우리를 악하다 할 것이 없게 하려 함이라”(딛 2:6-8).

나는 젊은이들이 그들의 영혼을 위하여, 영감받은 사도의 권면에 유의하도록 호소한다. 이 모든 은혜로운 교훈과 경고와 책망은 생명에서 생명에 이르는 향기가 되든지 사망에서 사망에 이르는 냄새가 되든지 할 것이다. 많은 젊은이들은 그들의 대화에 있어서 분별이 없다. 그들은 그들의 말로써 의로워지기도 하고 정죄받기도 한다는 것을 잊어버리고자 한다. 모든 사람은 우리 구주의 말씀에 유의해야 한다. 500 “선한 사람은 그 쌓은 선에서 선한 것을 내고 악한 사람은 그 쌓은 악에서 악한 것을 내느니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사람이 무슨 무익한 말을 하든지 심판날에 이에 대하여 심문을 받으리니 네 말로 의롭다 함을 받고 네 말로 정죄함을 받으리라”(마 12:35-37). 하늘 교사의 교훈까지도 얼마나 대수롭지 않게 여겨지고 있는가. 많은 사람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연구하지 않고 그 엄숙한 진리에 유의하지도 않기 때문에, 이 분명한 진리가 심판 때에 일어나서 그들을 정죄할 것이다.

말과 행동은 마음속에 무엇이 있는지 분명하게 증거한다. 허영과 교만, 자아에 대한 사랑과 의복에 대한 사랑이 마음을 채우고 있으면, 대화는 유행과 의복과 외모에 관한 것이 되고, 그리스도와 하늘 나라에 관한 것이 되지 않을 것이다. 시기하는 감정이 마음속에 있으면, 그것이 말과 행동을 통하여 나타날 것이다. 스스로를 다른 사람들과 비교하고, 다른 사람들처럼 행동하고, 다른 사람들의 실수와 잘못을 핑계로 더 높은 표준을 세우지 않는 자들은 껍질을 먹고 사는 것이며, 이와 같이 그들 자신의 헌신하지 못한 감정에 사로잡힘으로써 사단에게 만족을 주는 한 영적 난장이로 머물게 될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마실까 무엇을 입을까 생각한다. 이런 생각은, 마치 세속적인 것들이 생애의 큰 목적이요 가장 높은 목표인 것인 양 마음 가득 품은 데서 흘러나온다. 이런 사람들은,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마 6:33)고 하신 그리스도의 말씀을 잊어버린다.

젊은이들은 그들의 마음을 자아에 대한 사랑으로 채웠다. 이 사실은 미술가가 그린 그들의 얼굴을 은판 사진으로 만들어서 보고자 하는 욕망 가운데 나타나 있다. 그들은 한번 얼굴을 나타내는 것으로 만족하지 않고 거듭거듭 그들의 사진을 위하여 앉는다. 그리고 매번, 마지막 것이 그전에 그린 모든 것보다 우수한 것이 되고 본래의 생김새보다 사실상 훨씬 더 아름답게 보이기를 바란다. 그들의 주님의 돈이 이 같은 모양으로 낭비되는데 거기서 무엇을 얻는가? 단순히 그들의 초라한 그림자를 종이위에 옮겨 놓는데 지나지 않는다. 기도에 바쳐져야 할 시간이 그들 자신의 가련한 자아에 바쳐진다. 그리하여, 귀중한 은혜의 기간에 속한 시간이 낭비된다.

501 사단은 젊은이들이 그들의 마음을 하나님께로부터 분리시킬 어떤 것에 집중함으로 기만자가 몰래 그들에게로 접근하여, 그의 공격에 대비하지 못한 상태에서 그들이 사로잡히게 되는 것을 좋아한다. 그들은, 위대한 하늘의 예술가께서 모든 행동과 말을 심리하시고, 그들의 태도와 생각과 마음의 의도까지 성실하게 묘사하고 계신다는 것을 깨닫지 못한다. 그들의 도덕적 품성에 있는 온갖 결함이 천사들의 눈앞에 나타나며, 심판이 집행될 때 그들은 그 모든 결함이 그대로 그들에게 제시된 성실한 묘사를 대하게 될 것이다. 헛되고 천박한 말들이 모두 책에 기록된다. 거짓된 말들이 기록된다. 사람의 눈에는 그 동기가 숨겨졌을지라도 모든 것을 감찰하시는 여호와의 눈에는 알려진 기만적 행위들이 모두 산 글자로 기록된다. 모든 이기적 행동이 드러난다.

젊은이들은 일반적으로 잠깐 지체되고 있는 귀중한 은혜의 기간을 마치 하나의 큰 휴일처럼 여기고, 그들이 단순히 자신의 오락을 위하여 끊임없이 계속되는 흥분으로 만족을 얻고자 이 세상에 존재하게 된 것처럼 행동한다. 사단은 그들이 세속적 오락에서 행복을 찾게 하고, 이런 오락은 손해가 없고 순수하고 심지어 건강을 위해서도 요긴하다는 것을 보여 주고자 노력함으로써 그들 스스로를 정당화시키도록 특별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어떤 의사들은 영성과 하나님께 대한 헌신이 건강에 해롭다는 인상을 주어 왔다. 이것은 영혼들의 원수의 마음에 드는 말이다. 그리스도의 종교를 올바르게 나타내지 않는 병든 상상력을 가진 사람들이 있다. 그런 사람들은 순수한 성경상 신앙을 가지고 있지 않다. 어떤 사람들은 그들의 죄 때문에 온 생애를 통하여 스스로 몹시 괴로워한다. 그들이 볼 수 있는 모든 것은 그들이 거스린 공의의 하나님뿐이다. 그들은 그리스도의 피의 공로를 통하여 그리스도와 그분의 구속의 능력을 보지 못한다. 이런 사람들은 믿음을 갖고 있지 않다. 이 부류의 사람들은 대체로 균형 잡힌 마음을 가지고 있지 않은 자들이다. 부모들로부터 그들에게로 옮겨진 질병과 젊은 시절에 받은 그릇된 교육 때문에, 그들은 체질과 두뇌를 해치는 그릇된 습관을 이루어 도덕적 기능을 병들게 하고, 모든 점에서 이성적(理性的)으로 생각하고 행동할 수 없게 만들어 버렸다. 502 그들은 잘 균형 잡힌 마음을 가지고 있지 않다. 경건과 의는 건강을 망가뜨리는 것이 아니고, 육체에 건강이 되고, 심령에 힘이 된다. 베드로는 이렇게 말한다. “생명을 사랑하고 좋은 날 보기를 원하는 자는 … 악에서 떠나 선을 행하고 화평을 구하여 이를 좇으라 주의 눈은 의인을 향하시고 그의 귀는 저의 간구에 기울이시되 주의 낯은 악행하는 자들을 향하시느니라”, “그러나 의를 위하여 고난을 받으면 복 있는 자니 저희의 두려워함을 두려워 말며 소동치 말고”(벧전 3:10-14).

의를 행하고 있다는 자각은 병든 육체와 마음에 최선의 약이 된다. 받는 자에게 주어지는 하나님의 특별한 축복은 건강과 힘이 된다. 마음이 하나님 안에서 안정되고 만족을 얻는 사람은 건강의 길을 걷게 된다. 주님의 눈이 우리를 향하고 있고 그분의 귀가 우리의 간구에 기울이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는 것은 참으로 만족을 준다. 우리에게, 심령의 모든 비밀을 위탁할 수 있는 결코 실패를 모르는 친구가 있다는 사실을 아는 것은 도저히 말로 표현할 수 없는 특권이다. 질병 때문에 도덕적 지각이 흐려져 있는 자들은 그리스도인 생애와 성결의 아름다움을 올바르게 나타내는 자들이 아니다. 그들은 너무도 흔히 광신의 불 속이나 싸늘한 냉담의 물 속이나 둔탁한 우울 속에 처하게 된다. 그리스도의 말씀은 온 세계에 있는 모든 의사들의 의견보다 더 큰 가치가 있다.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마 6:33). 하늘 나라와 그리스도의 의, 이것이 첫째 되는 큰 목적이다. 얻어야 할 다른 목적들은 그것들에 대하여 이차적인 것이어야 한다.

사단은, 세속적 쾌락의 길은 꽃으로 온통 덮여 있지만 거룩함의 길은 어려운 것처럼 나타낼 것이다. 유혹자는 거짓과 돋보이게 하는 색깔로 세상을 쾌락과 함께 그대 앞에 펼쳐 놓을 것이다. 503 허영은 우리의 타락한 본성에 속한 가장 강한 특성 중 하나이다. 그러므로, 그는 그것에 호소하면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을 안다. 그는 자신의 대리인들을 통하여 그대를 우쭐해지게 할 것이다. 그대는 그대의 허영심을 충족시켜 줄 칭찬을 받고, 그대의 교만과 자존심을 키울 수도 있다. 그리하여 그대는, 그와 같은 장점과 매력을 가지고 있는 그대가 세상에서 나와서 분리되고, 그리스도인이 되어 친구들을 버리고 그들의 칭찬이나 비난에 대하여 죽은 사람처럼 되는 것은 매우 애석한 일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사단은 그대가 소유하고 있는 장점을 가지고 세상의 쾌락을 크게 누릴 수 있다고 그대에게 말한다. 그러나, 세상의 쾌락은 끝날 것이며, 그대가 뿌린 것은 또한 거두지 않으면 안 된다는 사실을 생각하라. 개인적 매력과 재능과 능력이, 그대의 창조주시며 매순간 그대를 살펴보고 계시는 하나님께 바치기에는 너무도 값진 것이란 말인가? 그대가 갖춘 것은 하나님께 바치기에 너무 귀중한 것인가? 젊은이들은 기운을 돋구어 주고 마음을 전환시켜 줄 무엇인가가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나는, 근면 속에 기쁨이 있고 유용한 생애를 추구하는데 만족이 있음을 보았다. 어떤 사람들은 일에서 쉴 때, 마음에 흥미를 줄 어떤 것, 즉 걱정과 고된 노동에서 해방과 원기 회복을 위해 마음을 돌이킬 수 있는 어떤 정신적 일이나 오락 등이 있어야 한다고 여전히 주장한다. 그리스도인 소망은 우리가 필요로 하는 바로 그것이다. 신앙은 믿는 자에게 위로자가 되고 참된 행복의 샘으로 데려가는 안내자임이 입증될 것이다. 젊은이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연구하고, 명상과 기도에 자신을 바쳐야 한다. 그리하면, 그들은 그들의 여가 시간을 그이상 더 잘 활용할 길이 없음을 발견할 것이다. 젊은 친구들이여, 그대들이 하나님의 사랑 안에 있는지 여부를 알기 위하여 스스로를 확증할 시간을 가져야 한다. 그대들의 부르심과 택하심을 확신하기 위하여 부지런해져라. 그대들 스스로가 더 좋은 생애를 하는 여부는 그대들 스스로의 행동에 달려 있다.

지혜의 “길은 즐거운 길이요 그 첩경은 다 평강이니라”(잠 3:17). 504 의인의 장래의 거처와 그들의 영원한 상급은 젊은이들이 명상하기에 높고 고상한 주제이다. 영광의 왕의 보혈을 힘입어 그대들이 고상해지고, 순종을 통하여 그리스도의 보좌에까지 마침내 높임을 받기 위하여, 영광의 왕께서 치르신 큰 희생, 놀라운 구원의 계획을 깊이 생각하라. 이 주제가 가장 고상한 마음의 명상의 대상이 되어야 한다. 하나님의 은총을 받는 것은 얼마나 귀한 특권인가! 그분과 교통하는 것, 무엇이 이것보다 우리를 더욱 고귀하고 세련되게 해주고 세상의 천박한 쾌락을 초월하여 고상하게 해줄 수 있을까? 우리의 타락한 본성이 은혜로 개선되고, 우리의 강한 식욕과 동물적 성벽이 굴복되고, 고상한 도덕적 자립 정신으로 굳게 서서 매일 승리를 거두게 되면, 오직 선행(善行)에서만 얻을 수 있는 양심의 평안을 소유하게 될 것이다.

젊은 친구들이여, 나는 그대들이 이런 일을 하고 이런 식으로 기분을 전환시킨다면 행복해질 수 있음을 보았다. 그러나, 그대들이 불안해 하는 이유는, 그대들이 유일한 참 행복의 근원을 찾지 않기 때문이다. 그대들은 오직 그리스도 안에서만 발견하는 그 기쁨을 그리스도 밖에서 찾고자 언제나 애쓰고 있다. 그분 안에서는 희망이 실망으로 끝나지 않는다. 기도. 아, 이 귀중한 특권이 얼마나 등한히 여겨지고 있는가! 하나님의 말씀을 읽으면, 마음이 기도하도록 준비된다. 기도로 하나님께 더 가까이 나가는 경향이 그대들에게 그처럼 적은 가장 큰 이유는, 상상력을 자극시키고 거룩하지 못한 정욕을 일으키는 매혹적인 소설을 읽음으로 그대들 스스로를 이 거룩한 일에 적합하지 않게 만들었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말씀에는 취미가 없어지고, 기도의 시간은 잊어버린바 된다. 기도는 그리스도인의 힘이다. 혼자 있을 때는 혼자 있는 것이 아니다. 그는 “볼지어다 내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고 말씀하신 분의 임재를 느끼게 된다.

젊은이들은 그들이 가지고 있지 않은 바로 그것을 원하는데, 그것은 이른바 신앙이다. 그것을 대신할 것은 아무것도 없다. 고백만으로는 아무 소용이 없다. 이름이 지상에 있는 교회의 녹명책에는 기록되어 있지만 생명책에는 기록되어 있지 않다. 나는 20명의 젊은이들 중 한 사람도 체험적 신앙이 무엇인지 아는 자가 없음을 보았다. 505 그들은 스스로를 섬기고 있으면서도 그리스도의 종이라고 공언한다. 그러나, 그들을 사로잡고 있는 마력이 깨뜨려지지 않는 한, 그들은 범죄자에게 해당되는 몫이 그들의 것임을 미구에 깨닫게 될 것이다. 진리를 위하여 극기와 희생을 하는 대신 그들은 그 모든 것보다 더욱 편안한 길을 발견해 냈다. 하나님의 용서의 은혜를 받고 사단의 유혹에 저항하기 위한 힘을 얻기 위하여 하나님께 눈물을 흘리고 크게 부르짖고 간구해야 할 때, 그들은 그렇게 열렬하고 간절하게 할 필요가 없음을 깨달았다. 그들은 그런 일없이 잘 지낼 수 있다. 영광의 왕 그리스도께서는 당신의 아버지께 심령의 요구를 토로하기 위하여 때때로 혼자서 산과 한적한 곳으로 가셨다. 그러나, 능력을 갖고 있지 않은 죄 많은 사람은 그처럼 많은 기도 없이 살아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스도는 우리의 모본이시다. 그분의 생애는 선한 행실의 모본이었다. 그분은 슬픔의 사람이며 비애를 아는 분이셨다. 그분은 예루살렘이, 당신이 제공한 구속을 받아들이지 않음으로 구원을 받을 수 없게 되자, 그들을 향하여 우셨다. 그들은 생명을 얻기 위하여 그분께로 나오기를 원치 않았다. 그대들의 생애의 길과, 그대들을 구원하기 위하여 그처럼 큰 희생을 하신 주님의 생애를 비교해 보라. 그분께서는 빈번히 축축한 땅 위에서 고민의 기도를 드리면서 온 밤을 새우셨다. 그대들은 자신의 쾌락을 구하고 있다. 헛되고 경솔한 대화를 들어 보라. 웃고 희롱하고 농담하는 소리를 들어 보라. 이것이 모본을 본받고 있는 일인가? 여전히 들어 보라. 예수님이 언급되고 있는가? 진리가 대화의 주제가 되고 있는가? 말하는 자들이 그리스도의 십자가에 영광을 돌리고 있는가? 저 보네트, 저 의복, 저 젊은 남자가 말한 것, 저 젊은 여자가 말한 것, 그들이 계획하고 있는 오락 등이 말하는 내용이다. 얼마나 들떠있는가! 천사들은, 사단이 몰고 와서 그 사람들을 에워싸게 한 흑암을 흩어 버리기 위하여 그들 주변으로 가까이 접근해 갔는가? 아니다. 결코 그렇지 않다. 보라, 그들은 슬픔 중에 돌아서 버린다. 나는 그 천사들의 얼굴에 있는 눈물을 보았다. 그것 때문에 하나님의 천사들이 울게 되었을까? 물론 그렇다.

영원한 사물은 젊은이들에게 별로 중요하게 여겨지지 않는다. 506 하나님의 천사들은 그리스도인이라고 공언하는 자들의 말과 행동을 책에 기록할 때 눈물을 흘린다. 천사들은 저쪽 편에 있는 주택 주변을 배회하고 있다. 젊은이들이 그 곳에 모여 있다. 그 곳에서는 음악과 악기 소리가 들려 온다. 그리스도인들이 그 곳에 모여 있지만, 그대들이 듣는 것은 무엇인가? 그것은 댄스 홀에서나 적합한 노래이며 천박한 곡이다. 보라, 순결한 천사들이 그들 주변 가까이에서 빛을 거두고 있다. 그리하여, 흑암이 그 방에 있는 자들을 둘러싸고 있다. 천사들은 그 장면에서 옮겨가고 있다. 슬픔이 그들의 얼굴에 어려 있다. 보라, 그들은 울고 있다. 이것은 안식일을 지키는 자들의 대열 속에서, 특별히 ______에서 여러차례 되풀이해서 본 장면이다. 기도에 바쳐져야 할 시간들이 음악에 빼앗겼다. 음악은 안식일을 지키노라고 공언하는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숭배하는 우상이다. 사단은 음악을 젊은이들의 마음에 접근할 수 있는 통로로 삼을 수만 있으면 그것에 반대하지 않는다. 마음을 하나님께로부터 분리시키고 사단을 섬기는데 시간이 바쳐지게 하는 것은 무엇이나 그의 목적에 적합할 것이다. 사단은 가장 많은 사람들이 그의 능력에 의하여 감각을 잃고 있는 동안 그들을 정신 없이 심취되어 있는 상태에서 사로잡기 위하여, 가장 강한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수단을 통하여 역사한다. 음악은 좋게 이용되면 하나의 축복이다. 그러나, 그것은 흔히 사단이 영혼들을 사로잡는 가장 매력적인 기구 중 하나이다. 그것이 남용되면, 헌신하지 못한 사람들을 교만과 허영과 어리석음으로 이끈다. 헌신과 기도의 위치를 대신하도록 허용되면, 그것은 무서운 저주가 된다. 젊은이들이 함께 모여 노래를 부르게 되는데, 비록 그리스도인이라고 공언하는 자들일지라도, 흔히 그들의 천박한 대화와 음악의 선택에 의하여 하나님과 그들의 믿음에 욕을 돌리게 된다. 거룩한 음악은 그들의 취미에 맞지 않는다. 나는, 주목의 대상이 되지 못하고 지나쳐 버린 분명한 하나님의 말씀의 교훈들을 보게 되었다. 심판 때에 이 모든 영감의 말씀들은 거기에 유의하지 않은 자들을 정죄할 것이다.

사도 바울은 “우리 구주 하나님과 우리 소망이신 그리스도 예수의 명령을 따라”(딤전 1:1) 디모데에게 권면한다. 507 “그러므로 각처에서 남자들이 분노와 다툼이 없이 거룩한 손을 들어 기도하기를 원하노라 또 이와 같이 여자들도 아담한 옷을 입으며 염치와 정절로 자기를 단장하고 땋은 머리와 금이나 진주나 값진 옷으로 하지 말고 오직 선행으로 하기를 원하라 이것이 하나님을 공경한다 하는 자들에게 마땅한 것이니라”(딤전 2:8-10).

베드로는 교회에 다음과 같은 편지를 쓴다. “그러므로 너희 마음의 허리를 동이고 근신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나타나실 때에 너희에게 가져올 은혜를 온전히 바랄지어다 너희가 순종하는 자식처럼 이전 알지 못할 때에 좇던 너희 사욕을 본 삼지 말고 오직 너희를 부르신 거룩한 자처럼 너희도 모든 행실에 거룩한 자가 되라 기록하였으되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할지어다 하셨느니라”(벧전 1:13-16).

영감받은 바울은 디도에게, “범사에 우리 구주 하나님의 교훈을 빛나게“(딛 2:10) 하기 위하여 그리스도의 교회에 특별한 교훈을 하도록 지시한다. “우리를 양육하시되 경건치 않은 것과 이 세상 정욕을 다 버리고 근신함과 의로움과 경건함으로 이 세상에 살고 복스러운 소망과 우리의 크신 하나님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영광이 나타나심을 기다리게 하셨으니 그가 우리를 대신하여 자신을 주심은 모든 불법에서 우리를 구속하시고 우리를 깨끗하게 하사 선한 일에 열심하는 친 백성이 되게하려 하심이니라”(딛 2:12-14).

베드로는 다음과 같이 교회를 권면한다. “근신하라 깨어라 너희 대적 마귀가 우는 사자같이 두루 다니며 삼킬 자를 찾나니”, “만물의 마지막이 가까왔으니 그러므로 너희는 정신을 차리고 근신하여 기도하라”(벧전 5:8; 4:7). 그는 다시 말한다. “너희 마음에 그리스도를 주로 삼아 거룩하게 하고 너희 속에 있는 소망에 관한 이유를 묻는 자에게는 대답할 것을 항상 예비하되 온유와 두려움으로 하고 선한 양심을 가지라 이는 그리스도 안에 있는 너희 선행을 욕하는 자들로 그 비방하는 일에 부끄러움을 당하게 하려 함이라 선을 행함으로 고난 받는 것이 하나님의 뜻일진대 악을 행함으로 고난 받는 것보다 나으니라”(벧전 3:15-17).

젊은이들은 그들에게 있는 소망의 까닭을 묻는 모든 사람에게 온유와 두려움으로 대답할 위치에 놓여 있는가? 508 나는 젊은이들이 우리의 입장을 이해하는 데 크게 실패하고 있음을 보았다. 무서운 장면, 품성의 가치를 시험할 환난의 때가 바로 그들 앞에 있다. 그들 속에 진리가 거하는 자들은 그 때에 드러날 것이다. 십자가를 회피하고, 생명의 말씀을 등한히 하고, 그들 스스로의 가련한 자아를 숭배해 온 자들은 부족함이 드러날 것이다. 그들은 사단에게 사로잡혀 있으면서도 그들이 무서운 실수를 범하고 있는 사실을 너무 늦게 배우게 될 것이다. 그들이 구한 쾌락은 쓰라린 것임이 마침내 판명된다. 천사는 말했다. “하나님을 위하여 모든 것을 희생하라. 자아는 죽어야 한다. 육신적 욕망과 거듭나지 못한 마음의 성향은 굴복되어야 한다.” 등한시 된 성경을 찾아가라. 영감의 말씀이 그대들에게 주어져 있다. 그 말씀을 경솔하게 지나쳐버리지 말라. 그대들이, 행동으로 실천하는 자가 되어 거룩한 하나님의 말씀의 교훈을 따라 생애를 꼴 지어 왔는지 결산 보고를 하기 위해 모든 말씀을 다시금 대하게 될 것이다. 마음과 생애의 거룩함이 필요하다. 그리스도의 이름을 간직하고 그분의 사업에 부름을 받은 모든 사람은 선량한 십자가의 군사가 되어야 한다. 그들은 세상에 대하여 죽고, 그들의 생애가 그리스도와 함께 하나님 안에 감추어진 사실을 보여 주어야 한다.

바울은 골로새에 있는 형제들에게 다음과 같이 편지한다. “그러므로 너희가 그리스도와 함께 다시 살리심을 받았으면 위엣 것을 찾으라 거기는 그리스도께서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시느니라 위엣 것을 생각하고 땅엣 것을 생각지 말라 이는 너희가 죽었고 너희 생명이 그리스도와 함께 하나님 안에 감취었음이니라 우리 생명이신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실 그때에 너희도 그와 함께 영광 중에 나타나리라”(골 3:1-4). “이 모든 것 위에 사랑을 더하라 이는 온전하게 매는 띠니라 그리스도의 평강이 너희 마음을 주장하게 하라 평강을 위하여 너희가 한 몸으로 부르심을 받았나니 또한 너희는 감사하는 자가 되라 그리스도의 말씀이 너희 속에 풍성히 거하여 모든 지혜로 피차 가르치며 권면하고 시와 찬미와 신령한 노래를 부르며 마음에 감사함으로 하나님을 찬양하고 또 무엇을 하든지 말에나 일에나 다 주 예수의 이름으로 하고 그를 힘입어 하나님 아버지께 감사하라”(골 3:14-17).

509 에베소 인들에게 그는 다음과 같이 편지한다. “그런즉 너희가 어떻게 행할 것을 자세히 주의하여 지혜 없는 자같이 말고 오직 지혜 있는 자같이 하여 세월을 아끼라 때가 악하니라 그러므로 어리석은 자가 되지 말고 오직 주의 뜻이 무엇인가 이해하라 술 취하지 말라 이는 방탕한 것이니 오직 성령의 충만을 받으라 시와 찬미와 신령한 노래들로 서로 화답하며 너희의 마음으로 주께 노래하며 찬송하며 범사에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항상 아버지 하나님께 감사하며”(엡 5:15-20).

하나님께서는 당신께 대한 사랑과 헌신으로 충만해진 순결한 마음에서 나오는 찬양의 노래로 영광을 받으신다. 헌신적인 신자들이 모일 때에는, 그들의 대화가 다른 사람들의 불완전함에 대한 것이나, 불평과 원망의 냄새를 풍기는 것이 되지 않을 것이다. 온전하게 매는 띠인 사랑이 그들을 두르게 될 것이다. 하나님과 동료 인간에 대한 사랑이, 형제들을 위한 애정과 동정과 존경의 말을 통하여 저절로 흘러나오게 된다. 하나님의 평안이 그들의 마음을 지배하게 된다. 그리하여, 그들의 말은 헛되고 무용하고 경박한 것이 아니고, 피차 위로가 되고 덕을 세우는 것이 된다. 그리스도인들이 그리스도와 영감받은 사도들을 통하여 주어진 교훈에 순종할 것 같으면, 그들은 성경상 신앙을 빛나게 하고, 그들이 인기 없는 진리를 믿는 결과로 당하는 고통이라고 생각하는 혹독한 시련과 많은 난관에서 스스로를 구원하게 될 것이다. 이것은 슬픈 잘못이다. 그들의 시련 가운데 매우 많은 부분은 그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떠남으로 그들 스스로가 만들어 낸 것이다. 그들은 세상에 항복하고, 그들 스스로를 원수의 싸움터에 두어서 마귀가 그들을 유혹하게 한다. 하나님의 말씀의 권면과 교훈을 엄격하게 고수하고, 그분의 의로운 뜻을 알고 실천하기 위하여 경건하게 노력하는 사람들은 일상 생활에서 생기는 사소한 불평의 씨를 생각하지 않는다. 그들이 느끼는 감사와, 마음속을 지배하는 하나님의 평안은 그들의 마음에서 주님을 찬양하는 노래가 흘러나오게 하고, 그들을 살리기 위하여 돌아가시기까지 그들을 사랑해 주신 귀하신 구주께 갚아야 할 사랑과 감사의 빚을 말로써 나타내게 해준다. 510 구주께서 마음속에 거하는 자는 아무도, 마음을 하나님과 하늘로부터 떠나 경솔하고 경박한 사물로 향하게 하는 악기의 곡을 제시함으로 다른 사람들 앞에서 그분을 욕되게 하지 않을 것이다.

젊은이들은 말이나 행동에 있어서 무엇을 하든지 다 주 예수님의 이름으로 하고, 주님을 통하여 하나님 아버지께 감사하라는 요구를 받고 있다. 나는, 젊은이들 중 불과 소수의 사람들만이, 그리스도인이 되는 것이 무엇이며, 그리스도와 같이 되는 것이 무엇인지 이해하고 있음을 보았다. 그들은 그들의 생애를 모본에 일치시키기 전에 하나님의 말씀의 진리를 배워야 할 것이다. 20명 중 한 사람의 젊은이도 주님께서 당신의 가족, 곧 하늘 왕의 자녀가 되기를 원하시는 모든 사람에게 요구하시는 세상에서의 분리를 생활 속에서 체험하지 않고 있다. “그러므로 주께서 말씀하시기를 너희는 저희 중에서 나와서 따로 있고 부정한 것을 만지지 말라 내가 너희를 영접하여 너희에게 아버지가 되고 너희는 내게 자녀가 되리라 전능하신 주의 말씀이니라 하셨느니라”(고후 6:17, 18).

여기에 순종의 조건으로 얼마나 놀라운 약속이 주어져 있는가! 그대는 하나님의 고귀한 말씀에 순종하고자 결심할 때 친구들과 친척들로부터 분리되지 않으면 안 되는가? 용기를 가지라. 하나님께서는 그대를 위하여 준비해 놓으셨다. 그분의 팔은 그대를 영접하기 위하여 펼쳐져 있다. 그들에게서 나와서 분리되고, 부정한 것을 만지지 말라. 그리하면, 그분께서 그대를 영접해 주실 것이다. 그분은 그대에게 아버지가 되시기로 약속하신다. 아, 이것은 얼마나 놀라운 관계인가! 이것은 어떤 혈연적 유대보다 더 거룩하고 더 고상하지 않는가! 만일, 그대가 희생한다 할지라도, 만일 그대가 그리스도를 위하여 아버지와 어머니와 자매와 형제와 아내와 자녀들을 버려야만 한다 할지라도 그대는 친구가 없지 않을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그대를 당신의 가족으로 입양해 주신다. 그대는 왕족의 일원이 되고, 하늘들의 하늘을 통치하시는 왕의 아들과 딸이 된다. 그대는 여기에 약속된 것보다 더욱 고상한 위치를 바랄 수 있는가? 이것으로 충분하지 않는가? 천사는 말했다. “하나님께서는 그분이 인간 자녀들을 위하여 이미 하신 일 이상의 무엇을 더 하실 수 있을 것인가? 511 만일, 그 같은 사랑, 그처럼 고귀한 약속에 대하여 감사하지 않는다면, 그분께서는 그보다 더 고상하고 더 풍성하고 고귀한 어떤 것을 고안해 내실 수 있을까? 하나님께서 사람의 구원을 위하여 하실 수 있는 모든 것을 다하셨음에도 불구하고, 인간 자녀들의 마음은 굳어져 버렸다.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둘러 주신 가지각색의 축복 때문에, 그들은 그것들을 평범한 것으로 받아들이고, 은혜로우신 시혜자를 잊어버린다.”

나는 사단이, 젊은이들을 하나님께서 인정하시는 바와 완전히 반대되는 행동을 하도록 이끌어 가는 자신의 목적에 열중한, 방심하지 않는 원수임을 보았다. 그는 하나님께 헌신하는 젊은 남녀들만큼 많은 선을 행하는 그런 부류의 사람들이 없다는 것을 잘 안다. 젊은이들이 올바르기만 하면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나이가 든 전도자들과 평신도들은 하나님께 헌신한 젊은이들이 그들의 친구들에게 줄 수 있는 영향의 절반도 줄 수 없다. 그들은, 그들의 쾌락과 육신적 욕망을 희생할지라도, 그들의 동료들을 구원하기 위하여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해야 할 책임이 그들에게 지워져 있는 사실을 느껴야 한다. 시간과 재물까지도, 필요하다면 하나님께 바쳐야 한다. 경건을 공언하는 모든 사람은 그리스도 밖에 있는 자들의 위험을 느껴야 한다. 그들의 은혜의 시기는 미구에 끝날 것이다. 하나님의 권고를 통하여 굳게 섰을 것 같으면 영혼들을 구원하는 영향을 나타낼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이기심과 태만 때문에, 또한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부끄러워했기 때문에 의무를 다하지 못한 자들은, 그들 자신의 영혼을 잃어버릴 뿐 아니라 불쌍한 죄인들의 피를 그들의 옷에 묻히게 될 것이다. 그런 사람들은, 하나님께 헌신했을 것 같으면 이룰 수 있었던 선을 그들의 불성실 때문에 이루지 못한 데 대하여 답변해야 한다. 구속의 사랑의 기쁨을 진정으로 맛본 자들은, 그들과 교제하는 모든 사람들이 구원의 계획을 깨닫기 전에는 쉬지 않을 것이며, 또한 쉴 수도 없을 것이다. 젊은이들은 이렇게 여쭈어 보아야 한다. “주여, 저로 무엇을 하게 하시려나이까? 제가 이 땅에서 당신의 이름을 어떻게 높이고 영화롭게 할 수 있습니까?” 우리 주변에 있는 모든 사람들은 죽어가고 있다. 512 그러나 젊은이들은 영혼들을 그리스도께 인도하기 위하여 어떤 책임을 감당하고 있는가? 학교에 다니는 자들은 그리스도를 위하여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다. 그러나, 누가 그리스도의 이름을 부르는가? 그리고, 누가 죄의 길을 버리고 성결의 길을 택하기 위하여 친구들에게 간절하게 탄원하고 있음을 보여 주는가? 나는, 이것이 믿는 젊은이들이 취해야 할 길이지만 그들이 취하지 않고 있음을 보았다. 운동과 쾌락을 통하여 죄인과 연합하는 것이 그들의 감정에 훨씬 어울린다. 젊은이들에게는 넓은 분야의 유용성이 있다. 그러나, 그들은 그것을 깨닫지 못한다. 아, 이제 그들은 죽어 가는 죄인들에게 접근하는 길을 찾는 일에 그들의 정신적 힘을 발휘하여, 거룩함의 길을 그들에게 알려 주고, 기도와 간구로 한 영혼일지라도 그리스도께 인도하기를 바라노라. 이 얼마나 고상한 사업인가! 한 영혼이 영원토록 하나님을 찬양하고, 한 영혼이 행복과 영생을 누리게 된다! 그들의 면류관에는 한 보석이 별처럼 영원히 빛나게 된다! 그러나, 한 영혼 이상을 오류에서 진리로, 죄에서 거룩함으로 돌아서게 할 수 있다. 주님께서는 선지자를 통하여 말씀하신다. “많은 사람들을 옳은 데로 돌아오게 한 자는 별과 같이 영원토록 비취리라”(단 12:3). 그 때에, 죽어 가는 영혼들을 구원하는 사업에 그리스도와 천사들과 함께 일한 사람들은 하나님의 나라에서 풍성하게 보답을 받는다.

나는 젊은이들이 마땅히 있어야 할 곳에서 하나님과 진리에 헌신했을 것 같으면 많은 영혼들이 구원받게 되었을 것을 보았다. 그러나, 그들은 대체로 끊임없는 활동이 그들에게 주어질 수밖에 없는 위치를 차지하고 있거나, 그들 자신이 세상적이 되거나 한다. 그들은 끊임없는 걱정과 번민의 근원이 된다. 그들 때문에 눈물이 흘려지고, 그들 때문에 드리는 번민의 기도가 부모들의 마음에서 터져 나온다. 그러나, 그들은 그들의 행동 때문에 생기는 고통을 개의치 않고 그대로 한다. 그들은, 그들을 구원하고, 그리스도의 피의 공로를 통하여 하나님께서 그들이 마땅히 되도록 의도하신 그런 사람으로 만드는 일이라면 죽음이라도 불사하지 않을 사람들의 가슴에 가시를 심는다.

젊은이들은 훌륭한 예술품을 이것저것 완성하기 위하여 그들의 능력을 발휘한다. 513 그러나 그들은, 하나님께서 그들의 신앙 고백을 돋보이게 하고 그리스도께서 위하여 돌아가신 영혼들을 구원하는 더 낫고 중요한 일에 그들의 재능을 사용하도록 요구하고 계심을 느끼지 못한다. 그와 같이 구원받은 한 영혼은 온 천하보다 더 귀중하다. 금과 세상의 보화는 가련한 한 영혼의 구원과 비교될 수 없다.

젊은 남녀들이여, 나는 하나님께서 그대들이 해야 할 일을 가지고 계심을 보았다. 그대들의 십자가를 지고 그리스도를 따르라. 그렇지 않으면, 그대들은 그분께 합당치 않게 된다. 그대들이 냉담한 무관심속에 묻혀 있으면서, 그대들에 대한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지 어떻게 말할 수 있는가? 그대들이 성실한 종으로 주님의 뜻을 이루고 있지 않으면서 어떻게 구원받기를 기대하는가? 영생을 소유하는 자들은 모든 것을 잘하게 될 것이다. 영광의 왕께서는 그들에게, “잘하였도다 착하고 충성된 종아” 라고 말씀하시면서 그들을 높이사 그의 오른편에 두실 것이다. 그대들이 자신의 쾌락을 도모하는 대신에 주님의 포도원에서 그대들이 할 수 있는 일을 찾고 있었다면, 얼마나 많은 영혼들이 멸망에서 구원을 받았을 것인지 어떻게 말할 수 있겠는가? 이런 모임에 속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대화와 음악을 구원의 수단으로 삼아 왔는가? 그대들이 그렇게 구원받은 한 영혼을 지적할 수 없으면, 아, 행동의 방향을 새롭게 바꾸고 바꾸라. 영혼들을 위하여 기도하기 시작하라. 그리스도께로 가까이, 피흘리는 그의 옆구리로 가까이 가라. 온유하고 정숙한 정신으로 그대들의 생애를 단장하라. 그대들 자신의 영혼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의 영혼도 구원하는 일에 성공을 거두기 위한 지혜를 얻고자 열렬하게 통회하면서 겸손하게 그분께 간구하라. 그대들이 노래하는 것보다 더 많이 기도하라. 그대들은 지금 노래하는 것보다 더 많은 기도가 필요한 상황에 직면해 있지 않은가? 젊은 남녀들이여, 하나님께서는 그대들이 그분을 위하여 일하고 또 일하도록 요구하신다. 그대들의 행동 노선을 완전히 바꾸라. 그대들은 말씀과 교리를 가지고 봉사하는 사람들이 할 수 없는 일을 할 수 있다. 그대들은 목사가 영향을 미칠 수 없는 부류의 사람들과 접촉할 수 있다.

그리스도인 레크리에이션

514 나는 한 백성으로서 안식일을 지키는 자들이 변화와 휴식의 기회를 얻지 못한 채 지나치게 고되게 일을 하는 것을 보았다. 휴양은 육체노동에 종사하는 자들에게 필요하며, 주로 정신 노동을 하는 자들에게는 더한층 필요하다. 심지어 신앙에 관계된 문제라 할지라도, 정신을 끊임없이 과도히 활동하게 하는 것은 우리의 구원이나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필수적인 것이 아니다. 무도, 카드 놀이, 장기, 바둑 등과 같은 오락들이 있는데, 우리는 그것들을 찬성할 수 없다. 하늘이 그것들을 정죄하기 때문이다. 이런 오락들은 큰 죄악을 향하여 문을 열게 한다. 그것들은 그들의 성향에 유익이 되지 못하고, 오히려 흥분시키는 영향을 주고, 어떤 사람들에게는 마음속에 도박과 유흥으로 이끌어 가는 이 놀이들에 대한 욕망을 일으켜 준다. 이 모든 놀이들은 그리스도인들에 의하여 정죄되고, 전혀 손해를 주지 않는 어떤 것으로 대치되어야 한다.

나는, 우리의 휴일들이 세상을 본받아 허비되어서는 안 되지만, 그렇다고 해서 무시된 채 지나쳐 버려도 안 될 것을 보았다. 그렇게 되면, 우리의 자녀들에게 불만을 줄 것이기 때문이다. 우리의 자녀들이 악한 영향에 노출되어 세상의 쾌락과 흥분으로 타락해질 위험이 있는 이런 시대에, 부모들은 더욱 위험한 오락을 대신할 어떤 것을 연구해 내기 위하여 정신을 차려야 한다. 그대들이 자녀들의 복리와 행복에 관심을 갖고 있다는 사실을 그들이 이해할 수 있게 해주라.

도시와 촌락에 사는 몇 가정들이 연합해서 그들을 육체적으로, 정신적으로 지치게 만든 일에서 벗어나서 시골로 들어가 경치가 아름다운 조용한 천연의 호숫가나 숲 속에서 소풍을 즐기도록 하라. 그들은 단순하고 위생적인 음식, 가장 좋은 과일 등을 가지고 가서 나무 그늘 아래나 창공 아래 식탁을 차릴 것이다. 승차, 운동, 경치 등이 식욕을 돋구어 줄 것이므로, 그들은 왕들도 부러워할 만한 식사를 즐기게 될 것이다.

515 그런 경우에는, 부모들과 자녀들이 걱정과 노동과 어려움에서 해방되어 있음을 느껴야 한다. 부모들은 자녀들처럼 어린이가 되어, 할 수 있는 대로 그들을 즐겁게 해주기 위하여 모든 것을 주선해야 한다. 하루를 다 레크리에이션에 바치도록 하라. 옥내에서 혹은 앉아서 일하는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에게는 옥외에서의 운동이 건강에 유익이 될 것이다. 가능한 한 모든 사람은 이 길을 따르는 것을 하나의 의무로 여겨야 한다. 그렇게 하면, 아무것도 잃어버리지 않고 많은 것을 얻게 될 것이다. 그들은 새로운 생기와 새로운 용기를 가지고 직장으로 돌아와 열성껏 활동할 수 있게 되고, 질병을 저항하기 위한 준비도 더 잘 갖추게 된다.

나는 사무실에서 일하는 책임을 맡고 있는 사람들이 끊임없이 고된 활동을 하고 있다는 것을 깨닫는 자가 소수에 불과함을 보았다. 그들은 정신에 가해지는 끊임없는 긴장이 분명히 그들의 몸을 해치고 그들의 생명력을 약화시키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날마다 주일마다 옥내에 갇혀있다. 이런 형제들은 갑자기 쓰러질 위험이 있다. 그들은 불멸의 존재가 아니므로, 어떤 변화가 생기지 않는 한 지쳐 버리고 사업에서 잃어버린 바 될 것이다.

A.B.C 형제들은 우리에게 참으로 귀중한 분들이다. 우리는 그들이 답답하게 갇힌 상태에서 끊임없는 수고로 그들의 건강을 해치게 해서는 안 된다. 우리는 그들과 같은 경험을 가지고 그들의 위치를 대신할 사람들을 어디에서 찾을 수 있을 것인가? 그 형제들 중 두 사람은 사무실의 일과 관련되어 하나님의 사업의 발전을 위하여 14년간 열렬하게 양심적으로, 이기심 없이 활동해 왔다. 그들은 열병이나 그 밖의 병에 걸렸을 때를 제외하고는 거의 어떤 변동 없이 지내 왔다. 그들은 빈번히 어떤 변화를 가져야 하고, 그들과의 교제를 거의 완전히 빼앗기고 있는 가족들과 함께 갖는 레크리에이션에 때때로 온종일을 바쳐야 한다. 모든 사람이 동시에 사업을 떠날 수 없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들이 일을 조정함으로 한 사람 혹은 두 사람이 가고, 그들의 자리를 다른 사람들이 대신할 수 있게 할 것이다. 그리고, 차례를 따라 그들 역시 같은 기회를 가질 수 있게 할 것이다.

나는 A.B.C 형제들이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주신 건강과 체력을 하나의 신앙적 의무로 관리해야 할 것을 보았다. 516 주님께서는 바로 지금 그들이 당신의 사업을 위하여 순교자가 되도록 요구하지 않으신다. 그들은 이런 희생을 함으로 아무런 상급을 얻지 못할 것이다.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살기를 바라시기 때문이다. 그들은 죽음에 의해서 보다는 삶에 의해서 현대 진리의 사업에 훨씬 더 훌륭하게 봉사할 수 있다. 이 형제들 중 한 사람이 갑자기 질병으로 쓰러지면, 아무도 그것을 주님이 내린 직접적인 심판이라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그것은 자연의 법칙을 범한 분명한 결과에 불과할 것이다. 그들은 범죄함으로 무서운 형벌을 받지 않도록, 받은바 경고에 유의해야 한다.

나는 이 형제들이, 그들의 활동 장소에서 멀리 떨어진 데서 열리는 집회에 할 수 있는 대로 자주 참석함으로 하나님의 사업을 유익하게 할 수 있을 것을 보았다. 그들에게 맡겨진 사업이 중요하므로, 그들은 건강한 두뇌와 신경이 필요하다. 그러나, 그들이 끊임없이 사무실에 갇혀있는 동안, 그들의 정신이 하나님께서 기대하시는 만큼 활기차고 생기있게 될 수는 없다. 나는 배틀크릭에서 사업의 선두에 서 있는 이 형제들이 널리 흩어져 있는 형제들과 집회에서 교제함으로 그들과 친숙해지는 것이 사업에 크게 유익이 될 것을 보았다. 그렇게 함으로, 널리 흩어져 있는 그 형제들이 사업의 책임을 지고 있는 자들을 신임하게 되고, 정신적으로 짐을 지고 있는 이 형제들의 부담을 덜어 주고, 사업의 발전과 요구를 잘 알게 될 것이다. 또한, 그들의 소망을 활기 있게 하고, 그들의 믿음을 새롭게 하고, 그들의 용기를 증진시켜 줄 것이다. 이렇게 쓴 시간은 잃어버린 것이 아니고 가장 유익하게 사용한 것이 될 것이다. 이 형제들은 가장 높은 차원에서 사교 생활을 할 수 있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여러 곳에 흩어져 있는 형제들의 집에 머물면서 사상과 의견을 교환함으로 피차에 유익을 얻을 수 있다.

특별히, 나는 C 형제에게 그의 생활 방식을 바꾸도록 호소하는 바이다. 그는 사무실에 있는 다른 사람들처럼 운동을 할 수 없다. 옥내에 앉아서 하는 일은 그가 갑자기 쓰러지도록 준비시켜 주고 있다. 517 그는 언제나 지금까지 해 온 것처럼 할 수 없다. 그는 옥외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어떤 특별한 성격의 가벼운 노동을 하는 시간을 갖거나, 즐겁고 휴양을 주는 운동을 해야 한다. 그가 스스로를 가두고 있는 그런 감금은 가장 강한 동물일지라도 쓰러뜨릴 것이다. 그것은 잔인한 일이요 악한 짓이며 자신에게 범죄 하는 것이다. 나는 그렇게 하는데 대하여 경고의 음성을 높이는 바이다. C 형제여, 그대의 시간 중 더 많은 부분을 옥외에서 승마나 즐거운 운동에 써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그대는 틀림없이 죽게 될 것이다. 그대의 아내는 과부가 되고, 그대가 그처럼 사랑하는 자녀들은 고아가 되어야 한다. C 형제는 말씀을 강론하여 다른 사람들에게 덕을 세우는 일에 자격을 갖추고 있다. 그는 하나님의 사업을 받들 수 있고, 안식일을 지키는 자들이 많이 모인 곳에 나가서 그의 말을 듣는 특권을 얻은 사람들의 덕을 세우기 위하여 간증을 함으로 스스로 유익을 얻을 수 있다. 이런 변화는 그로 하여금 옥외에 더 많이 나가게 하여, 맑은 공기를 접하게 해줄 것이다. 그의 피는 생기를 주는 하늘의 공기가 부족하기 때문에 혈관을 통하여 느리게 흐른다. 그는 사무실의 일에서 그의 몫을 잘 해냈다. 그러나, 그는 그의 일을 더욱 더 신령하고 활기차게 하기 위하여, 몸을 활기 있게 해주는 옥외의 깨끗한 공기와 햇빛의 영향이 여전히 필요했다.

1863년 6월 5일에, 나는 남편이 그의 체력과 건강을 보존해야 할 것을 보았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해야 할 큰 사업을 여전히 가지고 계셨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섭리로 우리는 바로 이 사업의 초기부터 사업의 경험을 해 왔다. 그러므로, 우리의 활동은 그분의 사업에 더욱 중요할 것이었다. 나는 남편의 부단하고 과도한 노력이, 하나님께서 그에게 보존하기를 바라시는 그의 체력의 자원을 고갈시키고 있는 것을 보았다. 만일, 그가 지금껏 해 온 것처럼 그의 육체적·정신적 힘을 계속해서 혹사할 것 같으면, 그의 미래의 체력 자원까지 써 버리게 되어 자본이 고갈되고, 그는 조속히 쓰러질 것이며, 하나님의 사업은 그의 활동을 빼앗기게 될 것을 보았다. 그는 대부분의 시간을 다른 사람들도 할 수 있는 사무실과 관련된 활동에 바쳐 왔고, 또한 그가 마땅히 피해야 할 사업의 거래에 종사해 왔다. 518 하나님께서는 다른 사람들이 할 수 없는 사업을 하도록 특별히 필요될 때 사용되도록 우리 두 사람의 체력이 보존되기를 바라신다. 그 목적을 위하여, 그분께서는 우리를 붙들어주시고, 우리의 생명을 보존하시고, 우리에게 귀중한 경험을 하게 하셨다. 이렇게 함으로, 우리는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유익을 주게 될 것이었다.

나는 이 사실을 공개하지 않았다. 그것이 특별히 우리에게 주어졌기 때문이다. 만일, 이 점에 충분히 유의했을 것 같으면, 나의 남편이 그처럼 크게 겪어 온 고통은 당하지 않았을 것이다. 하나님의 사업이 긴급하므로, 휴식이 용납되거나 거기서 떠날 수 없는 것처럼 보였다. 나의 남편은 끊임없이 피곤한 활동을 하지 않을 수 없는 것처럼 보였다. 징집당할지도 모를 형제들에 대한 걱정, 또한 아이오와에서의 반역에 대한 걱정 등이 그의 정신을 끊임없이 긴장시키고, 육체적 힘을 거의 소멸시켰다. 해방되기는커녕, 짐은 이전 어느 때보다 더 무겁게 눌렀다. 그리고, 걱정은 감소되는 대신 세 배나 늘어났다. 그러나, 피할 길은 분명히 있었다. 그렇지 않으면, 하나님께서는 주의하도록 말씀하시지 아니하였을 것이고, 무거운 짐에 눌려 쓰러지도록 허락하시지 않았을 것이다. 나는, 그가 하나님에 의하여 특별히 지탱되지 않았을 것 같으면 그의 육체적·정신적 능력의 쇠약이 실제보다 훨씬 더 빨리 왔을 것이라는 사실을 보았다.

하나님께서 말씀하실 때는 그대로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분께서 주의하도록 말씀하실 때에는 지적 받은 사람은 그것에 유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내가 지금 공적으로 이야기하는 이유는, 나의 남편에게 주어진 것과 동일한 주의가 사무실과 관련된 다른 사람들에게도 주어져있기 때문이다. 나는, 그들이 행동의 방향을 바꾸지 않을 것 같으면 나의 남편과 마찬가지로 쓰러질 가능성이 있음을 보았다. 나는 나의 남편이 당한 것과 같은 고통을 다른 사람들도 당하기를 원치 않는다. 그러나, 가장 두려워해야 할 것은, 모든 사람이 도움과 영향을 매우 필요로 할 때 그들이 하나님의 사업과 일을 할 시간을 잃어버리게 될 것이라는 점이다.

사무실과 관련된 자들은 나의 남편이 여러 해 동안 견디어 온 그런 정도의 걱정과 고생을 감당할 수 없다. 그들은 나의 남편이 가지고 있던 신체, 곧 이용할 수 있는 건강의 자본이 없다. 그들은 20년 동안 그가 당하고 견디어 온 난관과 끊임없는 고된 활동을 결코 견딜 수 없다. 519 나는, 사무실에 있는 어떤 사람이 과도한 활동으로 체력과 건강을 희생시킴으로 그들의 유용성을 조속히 끝내고 주님의 포도원에서 일할 수 없게 된다는 생각을 할 때 견딜 수 없다. 필요한 일꾼들은 열매를 거두는 자들만이 아니다. 나무 주변의 흙을 파고, 물을 주고, 전정을 하고, 아래로 쳐져서 질질 끌리는 포도 덩굴을 끌어올리고, 그 덩굴손이 참된 시렁, 곧 확실한 지주(支柱) 주변을 감도록 도와주는 모든 자들도 없어서는 안 될 일꾼들이다.

사무실에서 일하는 형제들은 어떤 변화를 위하여, 레크리에이션을 위하여 불과 며칠 동안이라도 일에서 떠나갈 수 없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그것은 잘못된 생각이다. 그들은 그렇게 할 수 있고, 또한 그렇게 해야 한다. 비록 성취하는 일의 양이 그만큼 감소된다 할지라도, 질병으로 쓰러져 여러 달 동안 사업과 분리되거나 두 번 다시 사업에 종사할 수 없을지도 모를 일과 비교해 보면 그것이 훨씬 더 낫다.

나의 남편은 사교적인 기쁨을 위하여 시간을 보내는 것을 잘못된 것으로 여겼다. 그는 휴식을 취할 수가 없었다. 그는, 휴식을 취하면 사무실에서 진행되는 사업이 손해를 입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재난이 그에게 닥쳐와서 정신적으로 육체적으로 쇠약해지자, 사업은 그가 없이 진척되지 않으면 안 되었다. 나는 사무실에서 중요한 일에 종사하고 있는 형제들이 계획을 달리하고, 변화를 초래하기 위한 방침을 세워야 할 것을 보았다. 더 큰 도움이 필요하면 도움을 얻고, 끊임없이 갇혀서 정신 노동으로 고생하는 자들이 거기서 벗어나는 길을 얻도록 하라. 그들은 집회에 참석해야 한다. 그들은 걱정에서 벗어나고, 형제들과 정의(情誼)를 나누고, 그들과의 교제와 집회의 축복을 즐길 필요가 있다. 그리하면, 그들은 참신한 사상을 얻게 되고, 그들의 지친 힘은 새 생명으로 깨우쳐질 것이다. 그들은 맡은 일을 수행하기 위하여 훨씬 더 나은 자격을 갖추어 일터로 돌아오게 될 것이다. 그들이 사업의 필요를 더 잘 이해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520 여러 곳에 흩어져 있는 형제들이여, 그대들은 이 문제에 대하여 잠자고 있는가? 그대들의 마음은 그대들이 사랑하는 하나님의 일꾼들 중 어떤 사람이 쓰러지는 것을 보고 용기를 잃어야만 하는가? 이 사람들은 교회의 재산이다. 그대들은 그들이 무거운 짐에 눌려 죽도록 내버려 두겠는가? 나는 그대들에게, 일에 대한 생각을 달리하도록 그들에게 충고해 주기를 호소하는 바이다. 나는 우리가 당한 쓰라린 경험이 사무실에서 일하는 형제들 중 어떤 사람에게도 결코 닥치지 않도록 하나님께 기도한다. 특별히, 나는 C 형제를 돌봐 주도록 부탁하는 바이다. 그가 공기, 생명을 주는 하늘의 공기가 부족해서 죽어야 할 것인가? 그가 따르고 있는 길은 진정으로 그의 생명을 단축시키는 길이다. 옥내에 갇혀있기 때문에 그의 피는 더러워지고 느리게 흐르며, 간(肝)은 혼란 상태가 된다. 심장의 기능도 정상이 아니다. 그가 스스로를 위하여 어떤 변화를 이루지 않으면, 천연이 그 일에 직접 관여할 것이다. 천연은 피에서 불순물들을 제거해 버림으로 육체의 조직을 해방시키고자 크게 시도할 것이다. 그것은 또한 모든 생명력을 동원하여 일을 하게 되고 온 조직은 혼란해 질 것이다. 이런 모든 일 때문에 마비 혹은 일혈(溢血)이 초래될 수도 있다. 그가 이런 위기에서 회복되려면, 그의 시간적 손실은 클 것이다. 그러나, 회복의 가망은 매우 적다. 만일, C 형제를 각성 시킬 수 없다면, 현대 진리의 사업을 사랑하는 형제들이여, 나는 루터의 친구들이 그를 빼앗아 간 것처럼 그대들이 C 형제를 빼앗아 감으로 그의 일에서 떠나게 하도록 권유하는 바이다.

위의 사실을 기록한 이래, 나는 “요한계시록 연구”의 대부분이 그 저자의 낮 동안의 일이 끝난 후 밤에 기록되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이것은 나의 남편이 걸어간 길인데, 나는 그 같은 자살 행위에 대하여 항의하는 바이다. 내가 말한 형제들, 사무실에 매우 답답하게 갇혀 있는 형제들이 집회에 참석하고 레크리에이션의 기회를 갖는 것도 꼭 같이 하나님의 사업을 하고 있는 것이다. 그들은 최선의 상태로 사업에 헌신할 수 있는 육체적 건강과 정신적 힘을 보존할 수 있게 될 것이다. 그들이 삯을 벌고 있지 않기 때문에 마음에 부담을 느끼도록 방치되어서는 안 된다. 그들의 봉급은 계속 지급되어야 하고, 그들은 아무런 부담을 느끼지 않아야 한다. 그들은 큰 일을 하고 있는 것이다.

개량된 의복

521 개량된 의복의 적당한 길이에 관하여 많은 자매들이 질문하는 편지에 대한 회답으로서, 나는 우리 미시간 주 지역에서는 마루에서 약 9인치 정도 떨어지는 획일화 된 길이를 택하였음을 말하는 바이다. 나는 너무도 많은 편지에 대답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절약하기 위하여 이 기회를 이용하여 이 질문에 대답하는 바이다. 사실상 나는 이미 말을 했어야 하지만, “건강 개혁자” 지에서 이 점에 관하여 무엇인가 분명한 언급이 있기를 기다렸다. 나는 획일화된 길이를 진정으로 권유하고 싶기 때문에, 9인치라면 인치로써 그것을 표현할 수 있는 나의 견해와 거의 유사하다고 말하는 바이다.

나는 이 곳 저 곳으로 여행하면서 개량된 의복이 올바르게 대표되지 않은 것을 보고, 이 문제에 일치된 행동이 있도록 더욱 분명한 무엇인가를 말해야 겠다고 느끼게 되었다. 이 같은 스타일의 의복은 인기가 없으므로, 그 의복을 입는 자들에게서 산뜻함과 세련됨이 나타나야 한다. 나는 언젠가 이 점에 관하여 말한 적이 있다. 그러나, 어떤 사람들은 받은바 충고를 따르지 않는다. 안식일을 지키는 자들 사이에는 개량된 의복의 길이에 획일성이 있어야 한다. 이런 의복을 입음으로 자기 자신을 특별한 사람이 되게 하는 자들은, 한순간이라도 질서와 세련됨과 산뜻함을 보여 줄 필요가 없다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개량된 의복을 입기전에, 우리의 자매들은 그것과 함께 입는 바지와 웃옷의 견본도 얻어야 한다. 개량된 의복을 올바로 제시할 수 있기 전에 모든 면에서 개량이 필요한 스타일을 지역 사회에 소개하는 것은 의복의 개량에 큰 손해가 된다. 자매들이여, 그대들이 올바르게 의복을 입을 수 있을 때까지 기다리라.

어떤 곳에서는 짧은 의복에 대하여 크게 반대한다. 그러나, 자매들이 입은 어떤 의복들을 볼 때, 나는 사람들이 그 의복을 싫어하고 정죄하는 것을 이상하게 여기지 않는다. 의복이 마땅히 제시되어야 할 그대로 제시되는 곳에서는, 솔직한 모든 사람들이, 그것이 단정하고 편리하다는 것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게 된다. 우리의 교회들 중 어떤 곳에서 나는 여러 종류의 개량된 의복을 보았다. 522 그러나, 내 앞에 제시된 모양과 일치한 것은 하나도 없었다. 어떤 사람들은 흰 옥양목 바지와, 흰 소매와 짙은 모슬린 드레스와, 또한 드레스로서 같은 종류에 속하는 소매 없는 웃옷 등을 입고 나타난다. 어떤 사람들은 “본”을 따라 재단을 하지 않고 자기 자신의 스타일대로 재단을 하되, 형태를 유지하는 풀기나 빳빳한 기운 없이 사지에 착 달라붙는 바지와 함께 옥양목 드레스를 입는다. 이런 의복에는 분명히 멋이나 규모가 없다. 그런 의복은 분별력 있는 사람들의 양식(良識)에 좋은 인상을 줄 수 없을 것이다. 어떠한 의미에서나 그런 것은 결함 있는 의복이다.

남편들의 반대를 받고 있는 자매들이 남편 뜻과는 반대로 짧은 의복을 입는데 관하여 나의 조언을 구하였다. 나는 그들에게 기다리도록 조언하는 바이다. 나는 의복 문제가 안식일 문제처럼 그렇게 중요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안식일에 관해서는 주저할 수가 없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의복을 개선할 때 반대를 당할지도 모른다. 그렇게 되면, 그 의복은 유익이 되기보다는 건강에 더 큰 손해를 끼치게 될 것이다. 이 자매들 중 여러 사람들이 내게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나의 남편은 당신의 의복을 좋아합니다. 그는 그 의복에서 결함을 찾아내기 위하여 한마디도 말할 수 없다고 합니다.” 이 사실은 의복에 있어서 산뜻함과 규모와 획일성을 나타냄으로 우리 자매들이 의복의 개선을 바르게 나타낼 필요가 있음을 나에게 깨닫게 했다. 나는 여행하면서 만나는 우리의 자매들에게 건네주거나 주문하는 모든 사람에게 우편으로 보내 줄 본을 가지고 다니겠다. 우리의 주소는 리뷰 지에 게재될 것이다.

짧은 의복을 입는 사람들은 색깔의 선택에 세련됨을 나타내야 한다. 새로운 옷감을 살 수 없는 사람들은 헌 옷을 고쳐서 다시 새롭게 만드는 일에 취미와 재능을 발휘하기 위하여 할 수 있는 대로 최선을 다해야 한다. 동일한 색깔과 재료로 된 바지와 드레스를 입도록 유의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그대들이 괴상하게 보일 것이다. 헌 옷들은 올바른 본에 맞추어 재단을 하고 세련되게 만들어서 새것처럼 보이게 할 수 있다. 자매들이여, 나는 그대들이 그대들 자신의 유별난 아이디어에 따라 본을 만들지 말기를 바란다. 올바른 본과 훌륭한 취미가 있는가 하면, 올바르지 못한 본과 나쁜 취미도 있다.

523 이런 의복은 후프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나는 그것이 그들에게 결코 경시되지 않기를 바란다. 우리의 자매들은 의복을 팽창시키기 위하여 많은 치마를 입을 필요가 없다. 한두 개의 가벼운 치마를 받쳐 자연스럽게 걸쳐 입는 것은 훨씬 어울려 보인다. 모린은 겉치마를 만들기에 훌륭한 재료이다. 그것은 뻣뻣한 상태를 그대로 유지하면서도 질기다. 치마 속에 무엇인가를 입을 때에는 매우 작은 것을 입도록 하라. 누비는 것은 필요 없다. 그러나 나는, 흔히 그런 옷을 입은 것을 보면, 때때로 드레스보다 약간 아래에 매달려 있는 것을 보게 된다. 이것은 조심성 없고 너저분한 모습을 나타낸다. 흰 치마를 검은 드레스와 함께 입으면 드레스가 짧아지지 않는다. 그대들의 치마는 깨끗하고 산뜻하고 좋은 것이 되도록 유의하라. 그리고, 좋은 재료로 그것들을 만들되, 어떤 경우에도 최소한 드레스보다 3인치는 짧게 만들라. 만일, 치마를 팽창시키기 위하여 무엇인가를 입을 경우에는 작은 것을 입되, 최소한 드레스나 겉치마의 끝에서 4분의 1내지 2분의 1야드가 되게 하라. 만일, 골이 진 천이나 그런 천을 대신하는 어떤 것을 치마 밑 가장자리를 따라 직접 붙이게 되면, 그것이 드레스를 단순히 밑에서 팽창시키게 되고, 입은 사람이 앉거나 몸을 굽힐 때 매우 보기 흉하게 한다.

우리가 이 곳 저 곳으로 여행을 할 때, 의복의 개혁을 나의 주요한 주제 중 하나로 취급하는 것을 아무도 두려워할 필요는 없다. 이 문제에 관하여 내게서 들은 사람들은 이미 받은바 빛대로 실천해야 할 것이다. 나는 나의 의무를 다하고, 나의 증거를 다했다. 그러므로, 내게서 들은 자들과 내가 기록한 것을 읽은 자들은 받은바 빛을 받아들이거나 거절하거나 간에 이제는 그들이 책임을 져야 한다. 만일, 그들이 잊어버리는 청중이 되고 실천하지 않는 자들이 되고자 하면, 그들은 스스로 위험을 자초하고 그들이 걷는 길에 대하여 하나님께 책임을 지게 될 것이다. 나는 할 일을 다했다. 나는 아무도 강요하지 않고, 아무도 정죄하지 않을 것이다. 이것은 나에게 맡겨진 일이 아니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겸손하고 즐겨 순종하는 자녀들을 아신다. 그러므로, 그분께서는 당신의 뜻을 성실하게 이루는 그들의 행위대로 그들에게 보상하실 것이다. 많은 사람들에게 있어서 의복의 개혁은 너무도 단순하고, 그대로 하기에는 너무 천하게 보인다. 524 그들은 십자가를 질 수 없다. 하나님께서는 단순한 수단을 통하여 당신의 자녀들을 세상과 분리되고 구별되도록 역사하신다. 그러나, 어떤 사람들은 사업의 단순함과 하나님의 길에서 너무도 멀리 떨어져 있기 때문에, 사업 속에 있지 않고 사업을 초월해 있다.

나는 민수기 15장 38-41절을 보게 되었다.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하여 그들의 대대로 그 옷단 귀에 술을 만들고 청색 끈을 그 귀의 술에 더하라 이 술은 너희로 보고 여호와의 모든 계명을 기억하여 준행하고 너희로 방종케 하는 자기의 마음과 눈의 욕심을 좇지 않게 하기 위함이라 그리하면 너희가 나의 모든 계명을 기억하고 준행하여 너희의 하나님 앞에 거룩하리라 나는 너희의 하나님이 되려 하여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여호와 너희 하나님이니라 나는 여호와 너희 하나님이니라.” 여기서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을 주변에 있는 우상 숭배의 백성들과 구별되게 할 목적으로, 그들에게 매우 단순한 옷을 입도록 명백하게 명령하셨다. 그들의 의복의 독특함을 볼 때, 그들은 그들이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는 백성이며, 그분께서 그들을 애굽의 속박에서 기적적인 방법으로 불러내어 그분을 섬기게 하시고 그분에게 거룩한 백성이 되게 하신 것을 기억할 것이었다. 그들은 그들 자신의 욕망대로 하거나 그들 주변에 있는 우상 숭배하는 백성들을 따르지 않고, 독특하고 구별된 백성으로 남아 있을 것이었다. 그리하여, 그들을 바라보는 모든 사람들은, 이 사람들이 애굽에서 불러냄을 받아 십계명의 법을 지키는 자들이라고 말하게 될 것이다. 이스라엘 사람은 눈에 띄자마자 그런 사람이라는 사실이 알려졌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단순한 방법으로 그들을 그분의 백성으로 구별하셨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그들의 옷에 푸른 리본을 달도록 명령하신 것은 그들의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위해서가 아니고, 다만, 순종을 통하여 하나님이 그들을 축복하시기 위함이었다. 그러므로, 그 리본은 그들의 기억 속에 여호와의 고상한 요구를 간직하게 해주어, 그들로 하여금 다른 민족들과 섞이지 않고, 그들의 주연(酒宴)에 동참하지 않고, 건강에 해로운 돼지고기와 진미를 먹지 않게 해줄 것이었다. 525 오늘날 하나님께서 당신의 백성들에게 개량된 의복을 입게 하시는 것은, 그들을 당신의 “독특한 백성”으로 세상에서 구별하실 뿐 아니라, 의복의 개량이 육체적·정신적 건강에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백성들은 넓은 범위에 걸쳐 그들의 특성을 잃어버리고, 점차적으로 세상을 본받고, 그들과 섞이고, 마침내 많은 점에서 그들과 같아졌다. 하나님은 이것을 불쾌하게 여기신다. 그분께서는 옛날에 이스라엘 백성들을 인도하셨듯이, 그들이 세상에서 나와서 그들의 우상 숭배의 습관을 버리고, 그들을 하나님에게서 떠나가게 하고 세상과 연합하도록 이끈 것, 즉 그들 자신의 마음(그들의 마음이 거룩하지 못하기 때문임)과 그들 스스로의 눈을 따르지 않도록 지도하신다.

세상을 붙들고 있는 하나님의 백성들의 손을 약화시키기 위하여 무엇인가 일어나야 한다. 개량된 의복이 단순하고 건강적이기는 하지만, 거기에는 여전히 십자가가 있다. 나는 그 십자가를 인하여 하나님께 감사하며, 그것을 메고자 즐거운 마음으로 허리를 굽히는 바이다. 우리는 세상과 너무도 밀접히 연합해 왔기 때문에 십자가를 보지 못하고, 그리스도를 위하여 고난을 당하지 않는다.

우리가 십자가를 만들기 위하여 무엇인가를 고안해 내고자 해서는 안되지만,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십자가를 제시하시면 우리는 즐거운 마음으로 그것을 져야 한다. 십자가를 받아들임으로써, 우리는 우리를 사랑하지 않고 우리의 특성을 비웃는 세상 사람들과 구별을 짓게 된다. 그리스도는 세상에 속한 분이 아니었기 때문에 세상 사람들에게 미움을 받으셨다. 그렇다면, 그분을 따르는 자들이 그들의 주님보다 더 나은 대우를 기대할 수 있을까? 만일, 우리가 세상의 비난이나 빈축을 사지 않고 지낸다면, 우리는 놀라야 할 것이다. 우리가 세상과 일치되어 그들과 너무도 유사하므로 그들의 시기나 반감을 일으킬 것이 아무것도 없고, 정신적 충돌도 없기 때문이다. 세상은 십자가를 멸시한다.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을 얻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고전 1:18). “그러나 내게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외에 결코 자랑할 것이 없으니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세상이 나를 대하여 십자가에 못 박히고 내가 또한 세상을 대하여 그러하니라”(갈 6:14).*

배틀크릭에 대한 추측

526 1865년에 나는 어떤 사람들이 질투의 감정으로 배틀크릭에 있는 교회에 대하여 경솔하게 말하는 것을 아무렇지 않게 생각하고 있는 것을 보았다. 어떤 사람들은 그 곳에서 진행되고 있는 모든 일을 의심의 눈으로 바라보고, 배틀크릭의 평판을 나쁘게 하는데 이용할 수 있는 것들을 확보할 수 있을 때 기뻐 날뛰는 것 같다. 하나님께서는 그런 정신과 그런 행동을 기뻐하지 않으신다. 널리 흩어져 있는 우리의 교회들은 어떤 근원에서 그들의 진리의 빛과 지식을 얻는가? 배틀크릭에 본부를 둔, 하나님께서 정하신 수단을 통하여 얻게 되었다. 사업의 짐은 누가 지고 있는가? 배틀크릭에서 열렬하게 활동하고 있는 사람들이 지고 있다. 책임과 무거운 시련은 가장 치열한 전투의 선봉에 서 있는 자들에게 필연적으로 주어지고, 난관과 피곤한 생각은 하나님의 사업과 관련되어 중요한 결정을 하는 일에 종사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따르게 된다. 이런 모든 일에서 벗어나서 널리 흩어져 있는 우리의 형제들은, 그들이 그처럼 은총 받은 것에 대하여 하나님께 감사하고 또한 그분을 찬양해야 한다. 그리고, 그들은 시기하고 질투하고 결점을 찾아내어, “소식을 알려 주면 우리가 전하겠다”는 위치에 서서는 결코 안 된다.

배틀크릭에 있는 교회는 거의 모든 사람에게 심히 무거운 짐을 지워준 합회들의 책임을 감당해 왔다. 여분의 노력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여러 달 동안 계속된 쇠약을 스스로 초래하였다. 그들은 무거운 짐을 즐거운 마음으로 져 왔다. 그러나, 그들은 몇 교회들을 다녀온 후, 어떤 사람들의 냉랭한 무관심과, 또 어떤 사람들의 가혹한 시기 때문에 슬픔을 느끼고 낙담하게 되었다. 어떤 사람들은 고의적으로, 또 어떤 사람들은 부주의로, 배틀크릭에서 무거운 책임을 지고 있는 자들에 대하여, 그리고 사업의 선두에 서 있는 사람들에 대하여 생각 없이 함부로 말을 한다. 하나님께서는 이 모든 말들과, 그들을 충동한 질투와 시기를 주시하시고 빠짐없이 기록하신다. 527 많은 사람들은 진리에 대하여 하나님께 감사하면서도 주변을 돌아보고 의문을 품고, 하나님께서 그들을 오늘의 그들로, 혹은 마땅히 되어야 할 사람으로 만드시고자 정하신 바로 그 수단이 되는 자들을 헐뜯고 있다. 그들이 아론과 훌의 역할을 담당하여, 하나님의 사업과 관련된 크고 무거운 짐을 지고 있는 자들의 손을 붙들고 도와줄 수 있다면, 하나님께 얼마나 큰 기쁨이 되겠는가. 투덜거리는 자들과 불평하는 자들은 그들의 질투와 악한 추측과 흠잡기에 필요한 재료를 찾아낼 수 없고 유혹의 길에서 벗어나게 될 가정에 머물러 있어야 한다. 그들이 나타나는 것은 집회에 부담이 될 뿐이고, 그들은 비 없는 구름이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 이 마지막 큰 사업에 중요한 부분을 담당하도록 택하신 자들의 결함을 찾아내고 비난하는 일을 마음대로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자들은, 회개하여 그리스도의 마음을 얻기 위하여 노력하는 것이 더 좋을 것이다. 그런 사람들은, 하나님께서 백성들을 가나안으로 인도하기 위하여 택하신 모세에게서 결점을 찾아내고 하나님 자신까지도 대항하여 불평하고자 한 이스라엘 백성들을 기억해야 한다. 이 모든 불평자들은 광야에서 죽었다. 반역하는 일은 쉽고, 문제들을 이치에 합당하게, 또한 차분하게 생각하고 대적하여 싸울 만한 어떤 것이 있는 여부를 결정하기 전에 반역하고 도전하기 쉽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세상 끝에 사는 우리들에게 하나의 본이 되고 있다.

많은 사람들에게는 배틀크릭에서 어떤 일이 이루어져야 하는가를 말하기보다 그 곳에 있는 문제들에 관하여 의심하고 결점을 찾아내기가 훨씬 더 쉽다. 어떤 사람들은 이 책임을 지기 위하여 모험을 해보고자 할 것이다. 그러나, 그들은 미구에 경험이 부족함을 스스로 깨닫게 될 것이며, 사업을 필요 이상으로 경영하게 될 것이다. 만일, 이 말장이들과 흠잡는 자들이 스스로 무거운 짐을 지는 자들이 되어, 수고하는 자들을 위하여 기도할 것 같으면, 그들은 스스로 축복을 받게 되고, 그들의 경건한 모본으로, 또한 그들의 거룩한 감화와 생애로 다른 사람들을 축복하게 될 것이다. 많은 사람들에게는 기도하는 것보다 말하는 것이 더 쉽다. 그런 사람들은 영성과 거룩함이 부족하다. 그러므로, 그들의 영향은 하나님의 사업에 손해가 된다. 528 배틀크릭의 사업이 그들의 사업이라고 느끼고 그 사업의 번영에 관심을 가지는 대신에, 그들은 의심하고 결점을 찾아내기 위하여 단순한 구경꾼으로 곁에 서 있다. 이렇게 하는 자들은 이 사업에 경험이 부족하고, 진리를 위하여 조금밖에 고난을 겪지 않은 바로 그런 사람들이다.

책임을 넘겨줌

안식일을 지키는 형제들이 그들의 청지기 직분을 감당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책임을 그들의 아내의 손에 넘겨 주는 것은 현명하지 않으며, 그렇게 함으로 하나님을 불쾌하시게 만든다. 남편의 청지기 직분은 아내에게로 넘어갈 수 없다. 그러나, 이 일이 때때로 시도되어 두 사람에게 다 같이 큰 손해를 주게 된다. 믿는 남편은 때때로 그의 재산을 믿지 않는 반려자에게 넘겨 주어 그를 기쁘게 해주고, 그의 반대를 없애고, 마침내 그로 하여금 진리를 믿도록 유도하고자 희망한다. 그러나, 이것은 평화를 사거나, 아내를 고용하여 진리를 믿게 하고자 하는 시도에 지나지 않는다. 그 남편은 하나님께서 당신의 사업을 추진시키기 위하여 빌려주신 재물을 진리에 무관심한 사람에게 넘겨준다. 그런 청지기는 위대한 주님께서 이자와 함께 그분의 재산을 요구하실 때 어떻게 회계할 것인가? 믿는 부모들은 흔히 그들의 재산을 불신자 자녀들에게 넘겨 줌으로 하나님의 것을 그분께 돌려드릴 그들의 힘을 상실해 버린다. 그렇게 함으로써, 그들은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맡겨 준 책임을 버리고, 하나님께서 요구하실 때 그분의 사업에 투자함으로 그분께 돌려드리도록 맡겨주신 재물을 원수의 대열에 두게 된다. 사업을 관리할 능력이 있는 부모들이 재산을 관리하는 일을 포기하고, 비록 같은 믿음을 가진 자녀들일지라도 그들에게 그것을 넘겨주는 것은 하나님의 명령대로 된 것이 아니다. 529 그 자녀들은 마땅히 소유해야 할만큼 하나님의 사업에 대한 헌신의 마음을 소유하는 경우가 좀처럼 없고, 영원한 보화를 높이 평가하고 지상의 보화를 낮게 평가할 만큼 역경과 고난 속에서 연단을 받지도 않았다. 그런 사람의 손에 재산을 넘겨주는 것은 가장 큰 악이다. 세상의 사물에 애정을 두고, 재산을 의지하고, 그 외에는 별반 필요를 느끼지 않는 자들에게 있어서 그것은 하나의 유혹이 된다. 그들 자신의 노력으로 얻지 않은 재물이 소유로 주어질 때, 그들은 그것을 좀처럼 현명하게 사용하지 못한다.

재산을 아내에게 넘겨주는 남편은, 그 여자가 신자이거나 불신자이거나 간에 그에게 유혹의 문을 넓게 열어 주게 된다. 그가 신자이지만 본성적으로 인색하여 이기심과 탐욕으로 기울어지는 경향이 있다면, 그가 남편의 청지기 직분과 자신의 청지기 직분을 감당해야 하므로 투쟁은 한층 더 심할 것이다. 구원을 받기 위하여 그는 독특하고 나쁜 모든 특성들을 극복하고, 거룩하신 주님의 품성을 본받고, 다른 사람들에게 선을 행할 기회를 찾고, 다른 사람들을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사랑하신 것처럼 사랑해야 한다. 그는 우리 구주께서 그처럼 크게 소유하셨던 귀중한 사랑의 선물을 계발시켜야 한다. 그분의 생애는 고상하고 이기심없는 자비로 특징 지어졌다. 그분의 온 생애는 단 하나의 이기적 행동으로도 손상되지 않았다.

남편의 동기가 무엇이든지 간에, 그는 그의 아내의 길에 거치는 돌을 놓아 그의 승리의 길을 방해했다. 재산의 이전을 자녀들에게 했을지라도 동일하게 악한 결과가 따르게 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그의 동기를 읽으신다. 그가 이기적인 사람으로서 자신의 탐심을 숨기고 하나님의 사업의 발전을 위하여 아무것도 하지 않은 데 대하여 변명하고자 그렇게 전가시켰다면, 하늘의 저주가 분명히 따를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마음의 목적과 의도를 아시고 사람들의 동기를 시험하신다. 그분의 뚜렷하고 가시적(可視的)인 분노는 아나니아와 삽비라의 경우에서처럼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러나, 마지막에 가서는 그 형벌이, 그들에게 내렸던 것보다 결코 경하지 않을 것이다. 530 그들은 사람들을 속이고자 시도하다가 하나님께 거짓말을 하였다. “범죄하는 그 영혼이 죽으리라”(겔 18:4).

이런 사람들은 한 달란트를 받아서 땅 속에 숨긴 사람과 마찬가지로 심판의 시험을 견디지 못할 것이다. 회계하라는 요구를 받았을 때, 그는 하나님이 공의롭지 못하다고 비난했다. “주여 당신은 굳은 사람이라 심지 않은 데서 거두고 헤치지 않은 데서 모으는 줄을 내가 알았으므로 두려워하여 나가서 당신의 달란트를 땅에 감추어 두었었나이다(하나님의 사업이 그것으로 유익을 얻을 수 없는 곳에 둠) 보소서 당신의 것을 받으셨나이다.” 그러자, 하나님께서 말씀하셨다. “그에게서 그 한 달란트를 빼앗아 열 달란트 가진 자에게 주어라. … 이 무익한 종을 바깥 어두운 데로 내어 쫓으라 거기서 슬피 울며 이를 갊이 있으리라”(마 25:24-30). 이 사람은 그의 달란트를 증가시킴으로 주인이 유익을 얻게 될 것을 두려워하였다.

나는 그들의 달란트를 헝겊에 싸서 땅 속에 감춘 사람들이 많이 있는 것을 보았다. 그들은 하나님의 사업에 투자하는 모든 돈을, 다시 찾을 수 없이 잃어버리는 줄로 생각하는 것 같다. 그렇게 생각하는 자들에게는 그럴 것이다. 그들은 상급을 받지 못할 것이다. 그들은 다만 무엇인가를 해야 할 의무가 있다고 느끼기 때문에 마지못하여 바친다. 하나님께서는 즐겨 바치는 자를 사랑하신다. 그들의 책임을 아내나 자녀들에게 넘겨줄 수 있다고 은근히 믿는 자들은 원수에게 기만을 당하고 있는 것이다. 재산의 이전이 그들의 책임을 감소시켜 주지 않을 것이다. 그들은 하나님께서 돌보도록 맡겨 주신 재물에 대하여 책임이 있다. 그러므로, 그들은 어떤 경우에도, 그들에게 맡겨 준 것을 하나님께 되돌려 드리기 전에는 이 책임에서 벗어날 수가 없다.

세상을 사랑하면 하나님께로부터 분리된다. “누구든지 세상을 사랑하면 아버지의 사랑이 그 속에 있지 아니하다”(요일 2:15). 세상이 애정을 차지하고 있는 한, 어떤 사람도 진리를 분별할 수 없다. 세상이 그들과 하나님 사이에 개재하여 시야를 흐리게 하고 감각을 마비시키기 때문에, 그들은 거룩한 사물을 분별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른다. 531 하나님께서는 그런 사람들에게 이렇게 호소하신다. “죄인들아 손을 깨끗이 하라 두 마음을 품은 자들아 마음을 성결케 하라 슬퍼하며 애통하며 울지어다 너희 웃음을 애통으로, 너희 즐거움을 근심으로 바꿀지어다”(약 4:8, 9). 세상의 부패로 손을 더럽힌 자들은 그 더러움에서 스스로를 정결케 하라는 요구를 받고 있다. 세상을 섬기면서도 하나님을 사랑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자들은 두 마음을 품은 자들이다. 그러나, 그들은 하나님과 재물을 겸하여 섬길 수 없다. 그들은 두 마음을 품은 자들이며, 세상을 사랑하고 하나님께 대한 모든 책임을 잃어버리고 있으면서도 그리스도를 따르는 자들이라고 공언한다. 그들은 어느 하나에 속하지도 않고, 다른 것에 속하지도 않은 자들이다. 그들이 순결한 진리의 원칙에 순종함으로 손을 깨끗하게 하고 마음을 성결하게 하지 않으면, 그들은 두 가지 세계를 다 같이 잃어버릴 것이다. “저 안에 거한다 하는 자는 그의 행하시는 대로 자기도 행할지니라.”(요일 2:6). “이로써 사랑이 우리에게 온전히 이룬 것은 우리로 심판 날에 담대함을 가지게 하려 함이니 주의 어떠하심과 같이 우리도 세상에서 그러하니라”(요일 4:17). “이로써 그 보배롭고 지극히 큰 약속을 우리에게 주사 이 약속으로 말미암아 너희로 정욕을 인하여 세상에서 썩어질 것을 피하여 신의 성품에 참예하는 자가 되게 하려 하셨으니”(벧후 1:4).

참된 경건을 파괴하는 것은 세상의 정욕이다. 세상과 세상에 있는 것을 사랑하면 하나님 아버지와 분리된다. 세상의 이득을 얻고자 하는 욕망이 우리 구주의 신속한 재림을 고대하고 있노라고 공언하는 자들 사이에 증가하고 있다.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은 그리스도인이라고 공언하는 자들까지도 지배한다. 그들은 탐욕스런 정욕으로 세상에 속한 것들을 찾고 있다. 많은 사람들은 불결한 이득을 얻기 위하여 영생을 팔아 버릴 것이다.

올바른 안식일 준수

1865년 12월 25일에, 나는 안식일의 준수에 관하여 너무도 크게 등한히하고 있는 것을 보았다. 532 하나님께서 일하는 날로 사람에게 주신 엿새동안에 세속적 의무를 완수하기 위하여 신속하게 활동하지 않고, 그분께서 자신을 위하여 남겨 두신 거룩하고 신성한 시간을 침해하는 일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았다. 사람에게는 여호와의 넷째 계명을 범하게 할만큼 그렇게 중요하게 생각되어야 할 업무는 없다. 그리스도께서는 사람들과 동물들의 생명을 구원하는 일에 있어서는 안식일에도 일을 하도록 허락하신 경우들이 있다. 그러나 만일 우리가 금전상 관점에서 우리 자신의 유익을 위하여 넷째 계명의 조항을 범하면, 우리는 안식일을 범하는 자들이 되고, 계명의 모든 조항을 범하는 죄를 짓게 된다. 우리가 한 조항을 범하면 모두 범하는 자가 되기 때문이다. 재산을 얻기 위하여 우리가 여호와의 분명한 계명을 범한다면, 어디에서 멈출 것인가. 우리는 어디에 경계를 정해야 할 것인가. 작은 것을 범하고, 그것이 우리 편에 있어서 별반 특별한 죄가 아니라고 생각하면, 양심은 굳어지고 감각은 마비되어, 마침내 우리는 한 걸음 더 나아가서 꽤 많은 양의 일을 하면서도 안식일을 지키는 자들이라고 여전히 자부하게 된다. 그러나 그렇게 되면, 그리스도의 표준에 의하여 우리는 하나님의 거룩한 율법을 모두 범하고 있는 것이다. 안식일을 지키는 자들은 이 점에 있어서 실수를 범하고 있다. 그러나, 하나님은 매우 세밀한 분이시다. 그러므로, 주님의 시간을 조금 침범함으로 약간의 시간을 벌거나 스스로 유익을 얻고 있다고 생각하는 모든 사람은 조만간에 손실을 당하게 될 것이다. 그분께서는 당신의 기쁘신 뜻대로 그들을 축복하실 수 없다. 그들 때문에 그분의 이름이 멸시되고 그분의 율법이 가볍게 평가되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저주가 그들에게 임할 것이며, 그들은 유익보다는 10배, 20배의 손실을 당할 것이다. “사람이 어찌 하나님의 것을 도적질하겠느냐 그러나 너희는 나의 것을 도적질하고 … 너희 곧 온 나라가 나의 것을 도적질하였”(말 3:8, 9)느니라.

하나님께서는 사람이 스스로를 위하여 일할 엿새를 주시되, 특별히 당신이 높임을 받아야 할 한 날을 보존해 두셨다. 그분은 영광을 받으시고, 그분의 권위는 존중되어야 한다. 그러나, 사람은 창조주께서 당신 자신을 위하여 보존해 두신 시간 중에서 얼마를 훔침으로 하나님의 것을 도적질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당신 자신의 영광을 위해서는 물론이요 사람의 유익을 위하여 일곱째 날을 사람의 휴식의 기간으로 보존해 두셨다. 533 그분께서는 사람의 욕망이 수고와 걱정에서 벗어나는 한 날을 요구한다는 것과, 엿새 동안의 활동과 근심에서 해방되는 기간이 없으면 그의 건강과 생명이 위험해질 것을 아셨다.

안식일은 사람의 유익을 위하여 제정되었다. 그러므로, 일곱째 날에 노동을 금하는 거룩한 계명을 일부러 범하는 것은, 모세의 율법 아래서는 범법자의 죽음을 요구할 만큼 하늘의 안목에서는 큰 범죄이다. 그러나, 범법자가 받아야 할 것은 이것이 전부가 아니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율법을 범한 자를 하늘에 데려가지 않으실 것이기 때문이다. 그는 하나님의 율법을 범한 자가 받을 충분하고 최종적인 형벌이 되는 둘째 사망을 당해야 한다.

정치적 견해

1865년 12월 25일, 뉴욕 주 로체스터에서 나는 이 마지막 때를 위한 하나님의 사업과 관련된 하나님의 백성들에 대하여 많은 것들을 보았다. 나는 안식일을 지키노라고 공언하는 많은 사람들이 영생을 얻기에 부족함을 보았다. 그들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걸어간 길을 가지 말라는 경고에 유의하지 않고, 그들의 악한 길들 중 어떤 것에 빠져 들어간다. 만일, 그들이 이런 죄악을 계속해서 범할 것 같으면, 그들은 이스라엘 백성들처럼 타락해지고, 하늘 가나안에 결코 들어가지 못할 것이다. “저희에게 당한 이런 일이 거울이 되고 또한 말세를 만난 우리의 경계로 기록하였느니라”(고전 10:11).

나는 많은 사람들이 천국에 이르지 못할 것을 보았다. 하나님은 당신의 백성들을 시험하며 입증하고 계시는데, 많은 사람들이 품성의 시험, 하나님의 헤아림을 견디지 못할 것이다. 많은 사람들은 독특한 품성의 특성을 극복하는 고된 사업을 이루어, 티나 주름잡힌 것이나 이런 것들이 없이 하나님과 사람 앞에 책망할 것이 없는 상태가 될 것이다. 안식일을 지키노라고 공언하는 많은 사람들이 그들 편에서 철저한 개혁을 이루지 못하면, 하나님의 사업이나 교회에 특별한 유익이 되지 못할 것이다. 안식일을 지키는 많은 사람들은 정치적 견해에 있어서 하나님 앞에 정당하지 못하다. 534 그들은 하나님의 말씀과 조화를 이루지 못하고, 안식일을 지키는 신자들의 단체와 연합하지도 않으나, 그들의 견해는 우리의 믿음의 원칙과 일치되지 않는다. 교정받기를 원하는 모든 사람을 바로잡아주기 위하여 충분한 빛이 주어졌다. 진리의 정신과 일치되지 않는 정치적 견해를 여전히 간직하고 있는 모든 사람은 하늘의 원칙을 깨뜨리면서 살아가고 있다. 그러므로, 그들이 그런 상태에 머물러 있는 한, 그들은 자유와 거룩함의 정신을 소유할 수 없다.

정치적 문제에 있어서의 그들의 원칙과 입장은 그들의 영적 발전에 큰 장애가 된다. 이것들은 그들에게 끊임없는 올무가 되고, 우리의 믿음에 수치를 가져다 준다. 그리고, 이 원칙을 간직하는 자들은 마침내 원수가 그들에게 바라는 바로 그 지경에 이르게 되고, 결국에 가서는 안식일을 지키는 그리스도인들에게서 분리될 것이다. 이 형제들은 억압받는 유색 인종에 대한 동정이 부족하고, 우리 정부의 순수하고 민주적 원칙과 일치되지 않고 있는 한 하나님의 인정을 받을 수 없다. 하나님께서 지상의 반역에 동정하지 않으시는 것은, 마치 큰 반역자가 하나님의 정부의 기초를 의심하고 그의 반역에 동조한 모든 자들과 함께 내어 쫓겼던 하늘의 반역을 동정으로 봐주지 않으셨던 것과 같다.

고리 대금

1865년 12월 25일, 뉴욕 주 로체스터에서 내게 주어진 이상에서 나는 안식일을 지키는 자들이 이자를 받는 문제를 마땅히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을 보았다. 부한 사람들은 가난한 형제들에게서 이자를 받을 권리가 없다. 그러나, 그들이 불신자들에게서는 이자를 받을 수 있다. 535 “네 동족이 빈한하게 되어 빈손으로 네 곁에 있거든 너는 그를 도와 … 너는 그에게 이식을 취하지 말고 네 하나님을 경외하여 네 형제로 너와 함께 생활하게 할 것인즉 너는 그에게 이식을 위하여 돈을 꾸이지 말고 이익을 위하여 식물을 꾸이지 말라”(레 25:35-37). “네가 형제에게 꾸이거든 이식을 취하지 말지니 곧 돈의 이식, 식물의 이식, 무릇 이식을 낼 만한 것의 이식을 취하지 말 것이라 타국인에게 네가 꾸이면 이식을 취하여도 가하거니와 너의 형제에게 꾸이거든 이식을 취하지 말라 그리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가 들어가서 얻을 땅에서 네 손으로 하는 범사에 복을 내리시리라”(신 23:19, 20).

하나님께서는 안식일을 지키는 자들의 탐욕적인 마음 때문에 그들을 불쾌히 여기셨다. 이득을 얻고자 하는 욕망이 너무도 강하기 때문에, 그들은 고통 중에 있는 불행한 형제들이 그 같은 재물이 없어서 고통을 겪고 있는 동안, 보다 가난한 그 형제들의 가난을 이용하여 그들 자신이 이미 소유하고 있는 풍족한 재물을 증가시켜 왔다. “내가 내 아우를 지키는 자니이까” 하는 말은 그들의 마음에서 우러나는 말이다.

몇 해 전에, 가난한 형제들 중 몇 사람들이 그릇된 생각 때문에 그들의 영혼을 잃어버릴 위험을 당하였다. 어느 곳에서나 사단은 부자들에 대하여 그들을 유혹하고 있었다. 이 가난한 형제들은 그들 자신의 힘에 의존하는 것이 의무였음에도 불구하고 끊임없이 혜택을 받기를 바라고 있었다. 그러므로, 만일 그들이 혜택을 받았을 것 같으면, 그들에게 있어서 더할 나위 없이 가장 좋지 못한 결과가 되었을 것이다. 안식일을 지키는 자들의 온 대열을 통하여, 사단은 그의 유혹으로 가난한 계층의 사람들을 넘어뜨리고자 애쓰고 있다. 판단력과 지혜가 부족한 어떤 사람들은 그들 스스로의 길을 택하고, 조언을 구하여 거기에 따르기를 원치 않았다. 그런 사람들은 그들의 형편없는 경영 때문에 고난을 당할 수밖에 없었지만, 바로 그 사람들이, 재산을 소유하고 있는 형제들에게서 은혜를 입어야 한다고 생각할 것이다. 이런 것은 교정될 필요가 있다. 처음에 언급된 계층의 사람들은 부자들에게 지워져 있는 책임을 깨닫지 못하고, 그들의 재물 때문에 그들이 당할 수밖에 없는 난관과 걱정도 깨닫지 못했다. 그들이 볼 수 있었던 모든 것은, 그들 자신이 재물 때문에 속박당하고 있는 반면에 이 사람들은 사용할 수 있는 동일한 그 재물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었다. 그러나,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고, 선을 행하고, 진리를 위하여 살고자 역량껏 최선을 다하고 있는 가난한 계층의 사람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일반적으로 부자들은 가난한 사람들을 모두 동일한 관점으로 간주해 왔다. 이 사람들은 분명히 가치가 있는 사람들이다. 536 그들의 판단력은 훌륭하고, 그들의 정신은 하나님께서 보시기에 귀중하다. 그리고, 그들이 겸손한 방법으로 수행하는 선의 양은, 부자들이 비록 특정한 기회에 많은 액수의 돈을 낼지라도 그 사람들을 통하여 이루어진 것보다 10배나 더 많다. 부자들은, 선한 일을 하고, 선한 일에 부요해지고, 나누어 줄 자세를 취하고, 즐겨 전달해 주어야 할 필요를 보고 깨닫지 못한다.

재물의 기만성

진리를 믿노라고 공언하는 어떤 사람들은 분별력이 부족하여 도덕적 가치를 식별하지 못한다. 하나님의 사업에 많은 충성을 하고 있는 것으로 자랑하고, 마치 그들이 알아야 할 가치가 있는 것은 모두 알고 있는 것처럼 생각하고 이야기하는 사람들이 마음으로는 겸손하지 않다. 그들은 돈과 재산을 소유하고 있으므로, 그것이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기에 충분한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의 은총을 받는 일에는 그것이 아무런 작용을 하지 않을 것이다. 돈은 세력을 가지고 있으므로 큰 영향을 발휘한다. 가난한 사람들이 지닌 훌륭한 품성과 도덕적 가치는 흔히 간과된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돈과 재산을 어떻게 여기시는가? 언덕 위에 있는 수많은 가축들은 그분의 것이다. 세계와 그 중에 있는 것들이 그분의 것이다. 세상의 거민들은 그분 앞에 메뚜기와 같다. 사람들과 재산은 저울의 작은 먼지에 불과하다. 그분은 사람들을 외모로 보지 않으신다.

재산을 가진 사람들은 흔히 그들의 재물을 바라보고, 나의 지혜로 이 재물을 얻었노라고 말한다. 그러나, 누가 그들에게 재물 얻을 능력을 주셨는가?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재물을 얻을 능력을 주셨지만, 그들은 그분께 영광을 돌리는 대신에 그것을 자신에게로 돌린다. 그분은 그들을 시험하고 입증하여, 그들의 영광을 티끌로 돌아가게 하실 것이다. 그분은 그들의 힘을 옮기고, 그들의 재산을 흩어 버리실 것이다. 그들은 축복 대신에 저주를 깨닫게 될 것이다. 그릇된 행동이나 압제, 바른 길에서의 이탈은, 재산을 소유하지 않은 사람에게서 뿐 아니라 재산을 소유하고 있는 사람에게서도 묵인되지 않을 것이다. 537 가장 부요한 사람이 지금껏 소유한 모든 재물도, 하나님 앞에서 가장 작은 죄를 가리우기에 충분한 가치도 없다. 그것들은 죄의 속량물로서 가납될 수 없다. 회개, 참된 겸비, 상한 심령, 그리고 통회하는 마음만이 하나님께 가납될 것이다. 어떤 사람도, 다른 사람들 앞에서 겸비의 모본을 보이지 않는 한 하나님앞에 진정으로 겸손할 수 없다. 회개하고 자복하고 죄를 버리지 않는 한 하나님께 가납되지 않는다.

많은 부자들은 인색한 거래를 통하여, 또한 그들 스스로는 이롭게 하고 그들보다 가난한 사람들이나 그들의 형제들은 불리하게 함으로써 재산을 얻었다. 바로 이런 사람들은 거래할 때 나타내는 그들의 약삭빠름과 예민함을 자랑한다. 그러나, 이와 같이 하여 얻은 모든 돈과 그들의 손에 들어온 그 이익에는 하나님의 저주가 임할 것이다. 이런 일이 내게 나타났을 때 나는, “약대가 바늘귀로 들어가는 것이 부자가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는 것보다 쉬우니라”(마 19:24)고 하신 우리 구주의 말씀의 뜻을 깨달을 수 있게 되었다. 재산을 얻을 능력을 소유하고 있는 자들은 끊임없이 경계해야 할 필요가 있다. 그렇지 않으면, 그들은 소득한 것 때문에 좋지 못한 평을 듣게 되고, 엄격한 정직을 지탱하지 못하게 될 것이다. 그리하여, 많은 사람들은 유혹에 져 속이어 터무니없는 값을 받아, 더러운 이익을 위하여 관대하고 너그럽고 고상한 인격의 원칙을 희생하게 된다.

나는, 안식일을 준수하는 자로 공언하는 많은 사람들이 세상과 세상에 있는 것들을 너무도 사랑하기 때문에 세상의 정신과 영향으로 타락해있는 것을 보았다. 거룩한 것이 그들의 품성에서 사라지고 사악한 것이 들어와서, 사단의 목적을 위하여 봉사하고 불의의 도구가 되도록 그들을 변화시켰다. 그리고, 이 사람들과 반대로, 나는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을 도와 주기에 민감한, 부지런하고 정직한 가난한 사람들, 부자들처럼 매우 인색하고 탐욕적인 정신을 나타내기보다는 오히려 부요한 형제들 때문에 불리한 처지에 놓이는 길을 택하고자 하는 자들, 작은 일이라 할지라도 재물보다 정결한 양심과 정의를 존중하는 사람들을 보았다. 538 그들은 다른 사람들을 도와 주는데 너무도 민감하고, 그들의 힘으로 자원해서 온갖 선을 행하고자 하기 때문에 재물을 축적하지 못하고, 그들의 세상 재산은 늘어나지 못한다. 재산이나 노력을 요구하는 어떤 자선의 대상이 생기면, 그들은 첫째로 관심을 나타내고 거기에 반응하되, 빈번히 그들의 실제적 능력 이상의 일을 한다. 이와 같이, 그들은 자선의 목적을 이루기 위하여 그들에게 필요한 어떤 유익을 부인하게 된다.

이런 사람들은 자랑할 만한 세상의 보화가 거의 없으므로, 그들은 능력과 판단력과 지혜에 있어서 부족한 것처럼 간주될 수도 있다. 그들은 특별한 가치가 없는 것으로 헤아려지고, 그들의 영향력은 사람들에게 인정을 받지 못할 수도 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가난하고 현명한 이 사람들을 어떻게 여기시는가? 그들은 그분의 눈앞에 귀중하게 여겨진다. 비록 세상에서는 보화를 늘리지 못할지라도, 그들은 썩지 않을 보화를 그들 자신을 위하여 하늘에 쌓고 있다. 그렇게 함으로 그들은, 거룩하고 경건한 것이 세속적이요 육신적이요 사단적인 것보다 우월한 것과 같이, 영리하고 타산적이고 탐욕적인 자칭 그리스도인의 지혜보다 훨씬 더 우월한 지혜를 나타낸다. 하나님께서 가치 있게 보시는 것은 도덕적 가치이다. 탐욕으로 얼룩지지 않고 정숙과 온유와 겸손을 소유한 그리스도인의 품성은 하나님의 눈으로 볼 때 가장 좋은 금, 오빌의 순금보다 더 가치가 있다.

부한 자들은 그들이 지금껏 받았던 것보다 훨씬 더 철저하게 시험을 받게 될 것이다. 만일, 그들이 시험을 견디고, 그들의 품성의 결점들을 극복하고 그리스도의 성실한 청지기로서 하나님께 속한 것을 그분에게 돌려드린다면, “잘하였도다 착하고 충성된 종아 네가 작은 일에 충성하였으매 내가 많은 것으로 네게 맡기리니 네 주인의 즐거움에 참예할지어다”(마 25:23)라는 말을 듣게 될 것이다.

그 후, 나는 불의한 청지기에 대한 비유를 보게 되었다. 539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불의의 재물로 친구를 사귀라 그리하면 없어질 때에 저희가 영원한 처소로 너희를 영접하리라 지극히 작은 것에 충성된 자는 큰 것에도 충성되고 지극히 작은 것에 불의한 자는 큰 것에도 불의하니라 너희가 만일 불의한 재물에 충성치 아니하면 누가 참된 것으로 너희에게 맡기겠느냐 너희가 만일 남의 것에 충성치 아니하면 누가 너희의 것을 너희에게 주겠느냐”(눅 16:9-12).

만일, 사람들이 하나님께서 당신의 영광을 위하여 사용하도록 빌려주신 것을 그분께 돌려드리지 않음으로 그분의 것을 도둑질한다면, 그들은 완전히 실패하게 될 것이다. 그분께서는 선을 행할 기회를 조금도 잃어버리지 않음으로 늘릴 수 있는 재물을 그들에게 빌려주심으로, 그들이 끊임없이 하늘에 보물을 쌓을 수 있게 하신다. 그러나, 한 달란트를 받은 사람처럼, 하나님께서 그들의 달란트로 얻은 것을 취하시지나 않을까 두려워하여 그것을 감춘다면, 그들은 성실한 청지기들이 최종적으로 얻게 될 이자를 잃어버릴 뿐만 아니라,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일하도록 주신 원금까지도 잃어버리게 될 것이다. 그들이 하나님의 것을 도둑질했으므로, 그들은 하늘에 보화를 쌓지 못하고 세상의 재물도 잃어버렸다. 그들은 땅에 거할 곳이 없으며, 의인의 영원한 거처로 그들을 영접해 줄 하늘의 친구도 없다.

그리스도께서는 “한 사람이 두 주인을 섬기지 못할 것이니 혹 이를 미워하며 저를 사랑하거나 혹 이를 중히 여기며 저를 경히 여김이라 너희가 하나님과 재물을 겸하여 섬기지 못하느니라”(마 6:24)고 주장하신다. 이 말씀은, 하나님과 그대의 재물을 함께 섬길 수 없다는 뜻이다. “바리새 인들은 돈을 좋아하는 자라 이 모든 것을 듣고 비웃거늘”(눅 16:14). 그들에게 하신 그리스도의 말씀에 유의해 보라. “너희는 사람 앞에서 스스로 옳다 하는 자이나 너희 마음을 하나님께서 아시나니 사람 중에 높임을 받는 그것(즉 압제로, 기만으로, 속임으로, 사기로, 혹은 어떤 다른 부정직한 방법으로 축적한 재물)은 하나님 앞에 미움을 받는것이니라”(눅 16:15). 그리고 그리스도께서는, 자색 옷과 고운 베옷을 입고 날마다 호화롭게 잔치하는 부자와, 비참할 정도로 가난하고 보기에도 역겨우며, 부자가 버린 작은 조각들을 얻어먹고자 한 나사로라는 두 인물을 말씀하신다. 우리 구주께서는 그 두 사람을 그가 어떻게 평가하는지를 보이신다. 비록 나사로는 비참하고 천한 처지에 놓여 있었지만, 그는 참 믿음을 가졌고, 하나님께서 보시기에 진정으로 귀중한 도덕적 가치를 지니고 있었다. 540 그러므로, 높임을 받고 연락을 좋아하는 그 부자가 하나님 앞에서 쫓겨나 말할 수 없는 불행과 저주 속으로 빠져들어간 반면에, 하나님께서는 이 가난하고 멸시받는 고난자를 취하여 가장 존귀한 위치에 놓을 만큼 그를 귀중히 여기셨다. 하나님께서는 이 부자의 재물을 가치 있게 여기지 않으셨다. 그 사람이 진정한 도덕적 가치를 지니고 있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그의 품성은 무가치했다. 그는 그의 재산으로 하나님의 호감을 사지 못했고, 그것으로 그분의 은총을 확보할 아무런 영향도 발휘하지 못했다.

이 비유를 통하여 그리스도께서는, 사람들의 재산이나, 그들이 다른 사람들에게서 받은 명예로 그들을 판단하거나 가치를 평가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당신의 제자들에게 가르치고자 하셨다. 이와 같은 것은 바리새 인들이 답습한 길이었는데, 그들은 부와 세속적 명예를 소유하고 있으면서도 하나님 보시기에는 무가치했고, 더우기 그분에게 멸시를 받고 거절을 당하였으며, 그들에게 도덕적 가치와 건전함이 없었기 때문에 그분께 증오의 대상이 되어 그분 앞에서 쫓겨났다. 그들은 그분의 눈앞에 타락하고 죄 많고 가증했다. 그러나, 동료 인간들에게 멸시를 받고 그들의 눈에 혐오의 대상이 되었던 가난한 사람은 하나님 보시기에 가치가 있었다. 그는 도덕적인 건전함과 가치를 소유하고 있었기 때문에, 고상하고 거룩한 천사들과 교제하고, 하나님의 후사가 되고, 그리스도와 함께 하는 후사가 되는 자격을 갖추게 되었다.

디모데에게 명령하면서 바울은, 건전한 말씀에 동의하려 하지 않고 재물을 그릇되게 평가하는 부류의 사람들에 대하여 경고한다. 그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541 “누구든지 다른 교훈을 하며 바른말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과 경건에 관한 교훈에 착념치 아니하면 저는 교만하여 아무것도 알지 못하고 변론과 언쟁을 좋아하는 자니 이로써 투기와 분쟁과 훼방과 악한 생각이 나며 마음이 부패하여지고 진리를 잃어버려 경건을 이익의 재료로 생각하는 자들의 다툼이 일어나느니라 그러나 지족하는 마음이 있으면 경건이 큰 이익이 되느니라 우리가 세상에 아무것도 가지고 온 것이 없으매 또한 아무것도 가지고 가지 못하리니 우리가 먹을 것과 입을 것이 있은즉 족한 줄로 알 것이니라 부하려 하는 자들은 시험과 올무와 여러 가지 어리석고 해로운 정욕에 떨어지나니 곧 사람으로 침륜과 멸망에 빠지게 하는 것이라 돈을 사랑함이 일만 악의 뿌리가 되나니 이것을 사모하는 자들이 미혹을 받아 믿음에서 떠나 많은 근심으로써 자기를 찔렀도다 오직 너 하나님의 사람아 이것들을 피하고 의와 경건과 믿음과 사랑과 인내와 온유를 좇으며 믿음의 선한 싸움을 싸우라 영생을 취하라 이를 위하여 네가 부르심을 입었고 많은 증인 앞에서 선한 증거를 증거하였도다”(딤전 6:3-12). “네가 이 세대에 부한 자들을 명하여 마음을 높이지 말고 정함이 없는 재물에 소망을 두지말고 오직 우리에게 모든 것을 후히 주사 누리게 하시는 하나님께 두며 선한 일을 행하고 선한 사업에 부하고 나눠주기를 좋아하며 동정하는 자가 되게 하라 이것이 장래에 자기를 위하여 좋은 터를 쌓아 참된 생명을 취하는 것이니라”(딤전 6:17-19).

바울은 디모데에게 보내는 편지에서, 부자들에게 그처럼 쉽게 들어가는 기만, 곧 그들의 재물 때문에 그들이 가난한 자들보다 우월하다는 것, 재물을 얻는 능력 때문에 그들이 지혜와 판단력에 있어서 우월하다는 것, 다시 말하면 이익이 경건이라는 기만을 제거해 줄 이런 교훈을 할 필요가 있음을 그의 마음에 새겨 주고자 하였다. 바로 여기에 두려운 기만이 있다. 바울이 부자들에게 전하도록 디모데에게 위탁한 명령에 유의하는 자들이 얼마나 적은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그들의 취득을 경건이라고 자부하는가! 바울은 “지족하는 마음이 있으면 경건이 큰 이익이 되느니라”고 주장한다. 비록 부자들이 재물을 얻는 단 하나의 목적을 위하여 그들의 온 생애를 바칠지라도, 그들은 세상에 아무것도 가지고 온 것이 없는 것처럼 아무것도 가지고 가지 못할 것이다. 그들은 죽어야 하고, 매우 큰 노력의 대가로 얻은 것들에게서 떠나가지 않으면 안 된다. 그들은 이 재산을 얻기 위하여 그들의 모든 것, 그들의 영원한 이익을 걸었으므로 현세와 내세를 다 같이 잃어버렸다.

바울은 사람들이 부하려 할 때 얼마나 큰 위험을 당할 것인지 알려준다. 542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부자가 되고자 결심하고, 그것이 그들의 연구 과제가 된다. 그리고, 그 일을 위한 열성 때문에 영원한 것을 생각하는 마음은 간과된다. 그들은 사단에 의하여 눈이 어두워져서, 선한 목적을 위하여 이런 이득을 바라는 것으로 그들 스스로 믿게 하고 있다. 그들은 양심에 저항하고, 그들 스스로를 속인다. 그리하여, 끊임없이 재물을 탐한다. 그런 사람들은 믿음의 길에서 떠나가고, 많은 슬픔으로 스스로를 찔렀다. 그들은 재물을 얻기 위하여 고상하고 숭고한 원칙을 희생하고 믿음을 포기해 버렸다. 그런데, 목적 달성에 실패하지는 않았다 할지라도 그들은 재물이 가져다 줄 것으로 생각했던 행복에 실망하게 된다. 그들은 근심에 둘러싸이고, 어려움을 당하게 된다. 그들은 스스로를 탐욕의 노예로 만들고, 가족들도 동일하게 노예가 되도록 강요했다. 그리하여, 그 소득으로 그들은 많은 슬픔을 거두게 된다. “네가 이 세대에 부한 자들을 명하여 마음을 높이지 말고 정함이 없는 재물에 소망을 두지 말고 오직 우리에게 모든 것을 후히 주사 누리게 하시는 하나님께 두며.” 사람들이 그들의 재물을 축적만 하고 거기에서 아무런 유익도 못 얻고, 세속적 보화를 지탱하고 늘리기 위하여 스스로 생애의 안락을 박탈하고 사실상 노예가 되어서는 안 된다.

사도 바울은 재물을 바르게 사용하는 유일의 길을 보여 주고, 부자들이 선을 행함으로 선한 일에 부해지고, 구제할 마음과 즐겨 나누어 주고자하는 태도를 취하도록 권면하라고 디모데에게 명령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그들은 마지막 때라고 불리는 장차 올 시대를 위하여 좋은 기초를 스스로 쌓게 되고, 영생을 굳게 붙들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바울의 교훈은 그리스도의 말씀과 완전히 일치된다. “불의의 재물로 친구를 사귀라 그리하면 없어질 때에 저희가 영원한 처소로 너희를 영접하리라”(눅 16:9). 지족하는 마음이 있으면 경건이 큰 이익이 되느니라. 여기에 진정한 행복의 비결이 있고, 심령과 육체의 진정한 번영이 있다.

진리에 순종함

543 사랑하는 D 형제에게:나는 1865년 12월 25일 뉴욕 주 로체스터에서 본 이상 가운데 나타난 여러 사람들 중에서 그대의 얼굴도 기억한다. 나는 그대가 표면에 드러나지 않는 것을 보았다. 그대의 판단으로 우리가 진리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깨닫고 있지만, 그대는 아직까지 거룩하게 하는 진리의 감화력을 경험하지 못하였다. 그대는 우리의 구속주의 발자취를 가까이 따라가지 않았다. 그러므로, 그대는 그분께서 걸어가신 그대로 걸어갈 준비를 갖추고 있지 않다. 진리의 맡씀을 들을 때, 그대의 판단력은 그것이 옳으며 반박할 수 없다고 말한다. 그러나, 성화되지 못한 마음은 즉시 이렇게 말한다. “이것은 어려운 말이다. 누가 그 말을 들을 수 있겠는가? 그대는 하나님의 백성들과 보조를 같이하고자 하는 노력을 포기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새롭고 이상하고 어려운 일들이 계속해서 일어날 것이기 때문이다. 그대는 언젠가는 멈추어 서야 할 것인데, 앞으로 전진하기보다는 지금 곧 멈추어 서는 것이 좋을 것이다.”

그대는 진리를 믿노라고 공언할 수 없고, 진리를 실천하지도 않는다. 그대는 믿음의 고백과 일치된 생애를 늘 동경해 왔다. 나는 다른 사람들의 이름과 함께 그대의 이름이 기록된 책을 보았다. 그대의 이름에는 검은 얼룩이 져 있었다. 그대는 그것을 바라보며 “결코 지워질 수 없다”고 말하고 있었다. 그러나, 예수님은 당신의 상처받은 손을 그 위에 드시고 말씀하셨다. “오직 나의 피만이 그것을 지울 수 있다. 만일, 그대가 이제부터 겸손하게 순종의 길을 택하고, 그대의 과거의 허물을 가리우기 위하여 나의 피의 공로만을 의지할 것 같으면, 나는 그대의 허물을 제거해주고, 그대의 죄를 가리워 줄 것이다. 그러나, 그대가 만일 범죄의 길을 택할 것 같으면, 그대는 범죄자의 보응을 받게 될 것이다. 죄의 삯은 사망이다.”

나는 그대를 둘러싸고 있는 악한 천사들이 그대의 마음을 그리스도에게서 떠나게 하고, 하나님을 공의의 하나님으로 바라보게 하고, 당신에게 나아오는 모든 사람을 온전히 구원하시는 십자가에 못 박히신 구주의 사랑과 긍휼과 자비를 보지 못하게 하고자 애쓰고 있는 것을 보았다. 544 천사는 말하였다. “만일 누가 죄를 범하면 아버지 앞에서 대언자가 있으니 곧 의로우신 예수 그리스도시라”(요일 2:1).

그대가 정신적인 걱정으로 압박을 받을 때, 그대가 사단의 암시와 불평과 원망의 소리에 귀를 기울일 때, 봉사하는 천사는 필요한 도움을 가져다 주고 그대의 불신의 마음에서 나온 말을 부끄럽게 하라는 명령을 받는다. 그대는 하나님을 신뢰하지 않고, 온전히 구원해 주실 수 있는 그분의 능력을 믿지 않는다. 그대는 이와 같이 비참한 불신으로 하나님께 욕을 돌리고, 그대 자신에게 쓸데없이 많은 고통을 가져다 준다. 나는 그대를 둘러싸고 있는 하늘의 천사들이 악한 천사들을 쫓아 버리고, 동정과 슬픔으로 그대를 쳐다보고, 그대에게 하늘 곧 불멸의 면류관을 가리키면서, “승리하기를 바라는 자는 싸워야 한다”고 말하는 것을 보았다.

비록 그대가 의심과 혼란 가운데 빠져 있을지라도, 그대는 그대 자신과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는 백성들을 연결 짓는 사슬을 완전히 끊어 버리고자 하지 않았다. 그러면서도, 그대는 진리를 위하여 모든 것을 굴복시키지 않았다. 그대는 그대 자신, 그대 자신의 의지를 굴복시키지 않았다. 그대는 하나님께서 그대에게 빌려 주신 것 중 어떤 부분을 그분께 돌려주라는 요구를 받을까 두려워서, 그대 자신과 그대가 가지고 있는 모든 것을 하나님의 제단 위에 올려놓기를 두려워한다. 하늘의 천사들은 우리의 말과 행동을 잘 알며, 심지어 생각과 마음의 의도까지 안다. 사랑하는 형제여, 그대는 진리가 그대에게 너무 많은 희생을 요구할까봐 두려워한다. 그러나, 이것은 사단의 암시들 중 하나이다. 그대가 소유하고 있는 모든 것을 진리가 취하게 하라. 그럴지라도, 지나치게 큰 희생이 되지 않는다. 올바르게 평가한다면, 받은바 가치는 영원한 영광의 중한 것에 해당된다. 우리에게 요구되는 것은 얼마나 적은가! 우리의 거룩하신 주님께서 우리를 위하여 겪으신 희생에 비교하면, 우리가 할 수 있는 희생은 얼마나 적은 것인가!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대는 영생을 얻기 위해 치러야 할 대가 때문에 불평하는 정신에 사로잡힌다. _____에 있는 다른 형제들과 마찬가지로, 그대는 영혼의 큰 원수와 더불어 치열한 싸움을 치렀다. 그대는 여러 번 그 투쟁에 거의 굴복했다. 그러나 그대의 아내와 큰딸의 감화는 우세했다. 545 만일, 그대의 감화가 그들을 지탱해 주었을 것 같으면, 그대의 가족 중 이 사람들은 온 마음을 다하여 진리에 순종하게 되었을 것이다.

그대의 딸들은 그대를 하나의 모본으로 바라보고 있다. 그들은 그들의 아버지가 옳을 수밖에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들의 구원은 그대가 취하는 행동에 크게 좌우된다. 만일, 그대가 영생을 위한 투쟁을 중단할 것 같으면, 그대는 자녀들을 그대와 같은 상태로 만드는데 강력한 영향을 발휘하고, 그대의 성실한 아내의 마음에 좌절감을 주고, 그의 소망을 깨뜨리고, 생명을 붙드는 그의 손을 약화시킬 것이다. 그대는 심판 때에 이 사람들을 만나서, 그대의 불성실이 그들의 멸망을 초래했다는 사실을 어떻게 증거하겠는가? 나는 그대가 여러 번, 진리를 실천하기 위한 투쟁을 중단하라는 사단의 제안을 받아들인 것을 보았다. 왜냐하면, 유혹자는, 그대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노력을 다할지라도 실패할 것이며, 그대의 모든 약점과 결함을 가지고서는 헌신의 생애를 지속할 수 없다고 그대에게 말했기 때문이다. 나는 그대의 아내와 큰딸이 그대에 대하여 슬퍼하고, 사단의 강력한 암시를 다소나마 저항할 수 있도록 그대에게 용기를 주기 위하여 그대의 선한 천사의 역할을 담당해 온 것을 보았다. 그들에 대한 그대의 사랑때문에, 그대는 그대의 흔들리는 믿음을 하나님의 약속 위에 굳게 세우기 위하여 다시금 노력하게 되었다. 사단은 그대의 멸망을 보고 기뻐하기 위하여 그대를 넘어뜨리고자 기다리고 있다. 하나님의 율법을 짓밟고 있는 자들은 그대를 통하여 그들의 반역을 강화시킨다. 그대는 진리를 위하여 결정적인 태도를 취하기 전에는 강하게 될 수 없다.

조직적 헌금 제도는 그대에게 필요 없는 것으로 간주되고, 그대는 그 제도가 실수 없는 지혜를 가지신 하나님께서 마련하신 것임을 간과해 버린다. 하나님께서는 혼란을 막고 탐심과 탐욕과 이기심과 우상 숭배를 고쳐 주기 위하여 이 계획을 세우셨다. 이 제도는 무거운 짐을 진 자들을 가볍게 해줌과 동시에 모든 사람에게 알맞은 짐을 지워 주기 위하여 마련되었다. 인류의 구원은 비싼 대가, 인류를 타락에서 건져 내어 세상의 상속자가 되기까지 높여 주기 위하여 값없이 주신 영광의 주님의 생명을 대가로 지불하였다. 하나님께서는 사람이 이 큰 구속의 사업에서 그의 동료 인간을 도와 줄 수 있게끔 제도를 마련하셨다. 546 그러므로, 이 일을 회피하는 자, 다른 사람들도 그와 함께 하늘의 은혜에 참여하는 자가 되도록 하기 위하여 자기 자신을 부인하기를 원치 않는 자는 장차올 생활에 합당하지 않고, 그처럼 큰 희생을 치른 하늘의 보화를 얻을 자격이 없는 자임을 스스로 입증하게 된다. 하나님께서는 마지못해 내는 헌물과 강요받아 바치는 희생 제물을 원치 않으신다. 철저하게 회개한 자들과 하나님의 사업의 가치를 바르게 평가하는 자들은 그들에게 요구되는 적은 것을 즐거운 마음으로 바치고, 주는 것을 하나의 특권으로 생각할 것이다.

천사는 “영혼을 거스려 싸우는 육체의 정욕을 제어하라”(벧전 2:11)고 말했다. 그대는 건강 개혁에 걸려 넘어졌다. 그것은 그대에게 필요 없는 진리의 부속물처럼 보인다. 그러나, 그렇지 않다. 그것은 진리의 한 부분이다. 여기에, 그대가 지금껏 감당하도록 주어졌던 어떤 것보다 더 까다롭고 더 견디기 어려운 한 사업이 그대 앞에 있다. 그대가 주저하고 뒤로 물러가서, 받아야 할 특권으로 되어 있는 축복을 붙들지 않을 것 같으면, 그대는 손실을 당하게 된다. 그대는 하늘이 그대의 진로의 어려움을 감소시켜 주기 위하여 그대의 길에 놓아 준 바로 그 축복에 걸려 넘어지고 있다. 사단은 이것을 가장 반대할 만한 관점에서 그대 앞에 제시하여, 그대에게 가장 큰 유익이 되고 그대의 육체적·영적 건강을 위한 것을 대항하여 싸우게 할 것이다. 모든 사람들 중에서 그대는 건강개혁으로 유익을 얻어야 할 사람이며, 이 개혁 문제에 있는 모든 것에 관하여 받아들인 진리는 가장 큰 유익이 될 것이다. 그대는 검소한 식생활로 유익을 얻을 수 있는 사람이다. 그대는 한순간에 중풍에 걸려 반신(半身)이 죽어 버릴 위험에 빠져 있었다. 식욕의 부인은 그대에게 구원이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대는 그것을 일종의 큰 궁핍으로 여긴다.

현시대의 젊은이들이 신앙적으로 쉽게 기울어지지 않는 이유는 그들이 받는 교육의 결함 때문이다. 자녀들에게 정욕의 방종이 허용되거나, 부모가 세운 규칙을 어겨도 벌을 받지 않고 지나가도록 묵인되는 것은 그들에게 주어지는 진정한 사랑이 아니다. 547 “잔 가지가 굽은 대로 나무는 굽어진다.” 어머니는 자녀들에게 훌륭한 그리스도인 품성의 기초를 놓아주고자 노력할 때 언제나 아버지의 협력을 얻어야 한다. 사랑에 빠져 있는 아버지는 교정(矯定)하는 것이 달갑지 않다고 해서 자녀들의 결점에 눈을 감아서는 안 된다. 그대들은 다 함께 각성하여, 거친 방법이 아닌 확고한 목적을 가진 굳센 태도로, 자녀들에게 반드시 그대들에게 순종해야 한다는 것을 알려 주라.

아버지는 단순히 충동에 의하여 움직이는 어린아이와 같아서는 안 된다. 그는 신령하고 거룩한 띠로 가족과 함께 묶이어 있다. 온 가족의 중심은 아버지이다. “가정의 띠”라는 그의 이름은 남편에 대한 올바른 정의(定義)이다. 그는 자신의 남자다운 태도로 엄격한 덕성과 정력과 성실과 정직과 실제적 유용성을 예시하는 입법자이다. 어떤 의미에서, 아버지는 아내와 자녀들이 기도와 찬양으로 연합하고 있는 동안 하나님의 제단 위에 아침과 저녁의 희생 제물을 올려놓는 가정의 제사장이다. 그런 가정에 예수님께서는 머무시게 될 것이다. 그리고, 생기를 띠게 하는 그분의 영향 아래, 부모들의 기쁨에 넘치는 환호의 음성, “보십시오, 주님께서 주신 자녀들과 제가 여기 있습니다”라고 말하는 음성은 더 숭고한 환경에서 다시금 들리게 될 것이다. 구원 받았다. 구원 받았다. 영원히 구원 받았다! 정욕으로 세상에서 썩어질 것을 벗어 버리고, 그리스도의 공로로 불멸의 후사가 되었다. 나는 불과 소수의 아버지들만이 그들의 책임을 깨닫고 있는 것을 보았다. 그들은 자신을 제어하는 법을 배우지 못했다. 그들이 이 교훈을 배우기 전에는 자녀들을 다스리는데 있어서 빈약한 일을 하게 될 것이다. 완전한 극기는 가정에 하나의 매력으로 작용할 것이다. 이 일이 성취되면, 큰 승리를 얻게 된다. 그 때에, 그들은 자녀들에게 극기를 가르치게 될 것이다.

나의 마음은 ______에 있는 교회 때문에 애가 탄다. 그 곳에서 이루어져야 할 일이 있기 때문이다. 그 곳에 한 백성을 갖는 것이 하나님의 계획이다. 거기에는 훌륭한 교회가 될 재료가 있다. 그러나, 거친 칼날을 제거하고, 질서 있게 일할 준비를 시키고, 모두가 연합하되 한마음으로 통일되게 하기 위하여 해야 할 중요한 사업이 있다. 548 한두 사람이 각성하여 고상한 진리의 토대 위에 더욱 굳게 서서 연합해야 할 필요를 느낄 때, 다른 사람들은 각성하기 위한 노력을 전혀 하려고 하지 않았던 것이 지금까지의 상황이었다. 사단은 반역하는 정신을 그들에게 넣어 주어, 전진하기를 원하는 자들을 낙심시키고자 한다. 그들은 사업에 착수하라는 권유를 받으면 스스로를 방어할 준비를 갖추고, 어떤 사람들에게는 완고한 정신이 들어가서 그들이 마땅히 도와야 할 때에 오히려 방해한다. 어떤 사람들은 하나님의 대패에 굴복하지 않을 것이다. 그 대패가 그들 위로 지나갈 때 울퉁불퉁한 표면이 깎이게 되면, 그들은 지나치게 까다롭고 엄격한 사업에 대하여 불평한다. 그들은 그들의 결함이 방해받지 않고 남아 있을 수 있는 하나님의 작업장 밖으로 나가기를 원한다. 그들은 그들의 상태에 대하여 잠들어 있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그들의 유일한 희망은, 그들의 그리스도인 품성에 있는 결함이 드러나고 치료 받을 수 있는 곳에 머무르는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영혼을 거스려 싸우고 그들의 영적 향상에 끊임없는 장애가 되는 정욕적인 식욕에 방종하고 있다. 그들은 끊임없이 비난하는 양심을 간직하고 있다. 그리하여, 직설적인 진리를 들으면 그들은 화를 내게 된다. 그들은 양심의 가책을 받고, 그들의 경우에 맞추기 위하여 의도적으로 그 주제를 택했다고 생각한다. 그들은 슬픔을 느끼고 상처를 받아 성도의 모임에서 물러간다. 그들은 함께 모이기를 단념한다. 그렇게 할 때, 그들의 양심이 그다지 불안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들은 미구에 집회에 대한 흥미와 진리를 사랑하는 마음을 잃어버린다. 그러므로, 완전히 개혁하지 않으면, 그들은 뒤로 물러가서 사단의 검은 깃발 아래 서 있는 반역의 무리들과 함께 서게 될 것이다. 이 사람들이 영혼을 거스려 싸우는 육신의 정욕을 십자가에 못 박으면, 그들은 진리의 화살이 그들 때문에 손해를 받지 않고 지나갈 수 있도록 길을 비켜서게 될 것이다. 그러나, 그들이 정욕적인 식욕에 방종함으로 그들의 우상을 간직하고 있는 동안, 그들은 스스로를 진리의 화살에 맞을 과녁이 되게 한다. 그러므로, 일단 진리를 말하기만 하면, 그들은 틀림없이 상처를 받는다. 어떤 사람들은 차와 담배와 육류의 사용을 버리고자 할 것 같으면 건강이 희생될 것이므로 개혁을 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이것은 사단의 암시이다. 549 천연의 훌륭한 기계를 손상시키고, 질병과 조로(早老)를 방어하도록 구축된 요새를 무너뜨림으로 체질을 약화시키고, 심한 질병에 걸리게끔 육체의 기관을 준비시키는 것은 이 해로운 자극물들이다.

변화를 이루어 이 부자연스러운 자극물들을 버리는 자들은, 술에 젖어있는 주정뱅이처럼 한동안 그것들이 없이는 손실을 느끼고, 다소간 고통을 받게 될 것이다. 취하게 하는 술에서 떠나면 그는 무서운 고통을 받게 된다. 그러나, 그대로 견디어 나가면, 미구에 그는 무서운 결핍을 극복하게 될 것이다. 천연은 그에게 도움이 되기 위하여 찾아와서, 그 사람이 거짓 지주(支柱)를 다시금 천연으로 대치시키기까지 그 위치를 고수할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천연의 좋은 감각을 너무도 무감각하게 만들어 버렸기 때문에, 천연이, 그의 힘을 억압하고 약화시킨 인간의 죄악적 습관과, 후천적 습관으로 타락한 식욕의 방종을 통하여 당해 온 학대에서 회복시키는 데는 다소간의 시간이 요구될 수도 있다. 천연에게 기회를 주라. 그리하면, 그는 회복되어, 그의 몫을 고상하고 훌륭하게 다시 수행하게 될 것이다. 부자연스런 자극물의 사용은 건강을 파괴하고 뇌를 마비시켜 영원한 사물을 식별할 수 없게 한다. 이 우상을 품고 있는 자들은, 그리스도께서 극기와 끊임없는 고통과 치욕의 생애를 통하여, 그리고 마침내 죽어가는 인류를 죽음에서 구원하시고자 당신 자신의 죄없는 생명을 바치심으로 그들을 위하여 이루신 구원의 가치를 올바로 분별할 수 없다.

생명보험

나는 안식일을 지키는 재림 신자들이 생명 보험에 가입하지 말아야 할 것을 보았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인정하지 않으시는 세상과의 거래이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들을 세상에서 나와서 분리되라고 요구하고 계시지만, 이 사업에 관련되는 자들은 세상과 연합하고 있다. 천사는 말하였다. “그리스도께서는 그분의 생명을 희생하심으로 그대들을 사셨다. 550 ‘너희 몸은 너희가 하나님께로부터 받은바 너희 가운데 계신 성령의 전인 줄을 알지 못하느냐 너희는 너희의 것이 아니라 값으로 산 것이 되었으니 그런즉 너희 몸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라’(고전 6:19, 20). ‘이는 너희가 죽었고 너희 생명이 그리스도와 함께 하나님 안에 감취었음이니라 우리 생명이신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실 그 때에 너희도 그와 함께 영광 중에 나타나리라’(골 3:3, 4).” 여기에, 하늘이 인정하는 유일의 생명 보험이 있다.

생명 보험은 거기에 가입하는 우리 형제들을 복음의 단순함과 순결함에서 떠나게 하는 세속적 정책이다. 이렇게 이탈할 때마다 우리의 신앙이 약화되고 우리의 영성은 저하된다. 천사는 말하였다. “오직 너희는 택하신 족속이요 왕 같은 제사장들이요 거룩한 나라요 그의 소유된 백성이니 이는 너희를 어두운 데서 불러내어 그의 기이한 빛에 들어가게 하신 자의 아름다운 덕을 선전하게 하려 하심이라”(벧전 2:9). 한 백성으로서 우리는 특별한 의미에 있어서 주님의 소유이다.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사셨다. 능력이 탁월한 천사들이 우리를 두르고 있다. 한 마리의 참새가 땅에 떨어지는 것도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께서는 아신다. 우리의 머리카락까지도 계수된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들을 위하여 필요한 준비를 다 갖추셨다. 그분께서는 특별히 그들을 돌봐 주신다. 그러므로, 그들은 세상 정책에 관련됨으로 그분의 섭리를 불신해서는 안 된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단순함과 거룩함을 통하여 한 백성으로서의 특성을 보존하도록 의도하신다. 이 세상의 정책과 관련되는 자들은, 하나님께서 그분의 사업에 사용하고 그분의 사업을 발전시키도록 그들에게 맡겨 주신 그분께 속한 재물을 투자한다. 그러나, 생명 보험에서 어떤 이윤을 얻는 사람은 별로 없을 것이며, 하나님의 축복이 없으면 그나마 유익이 되기보다는 손해가 됨이 입증될 것이다. 하나님께서 그분의 청지기로 삼은 자들은 그분께서 당신의 사업에 사용하도록 맡겨 주신 재물을 원수의 편에 둘 권리가 없다.

사단은, 미구에 있을 상황을 위하여 준비하는 엄숙한 사업에서 하나님의 택한 백성들의 마음을 분리시키기 위하여 끊임없이 유혹물을 제시하고 있다. 551 사단은 어떤 의미에서 보나, 기만자요 능란한 마법사이다. 그는 하늘에서 빌려 온 빛의 옷으로 자신의 계획과 함정을 가리운다. 그는 하와에게, 금단의 열매를 먹음으로 크게 유익을 얻을 수 있다고 믿게 함으로 그 열매를 먹게끔 유혹했다. 사단은, 급하게 부자가 되고자 하는 안식일을 지키는 재림 신자들이 시험에 빠지고, 올무에 걸리고, 많은 슬픔으로 스스로를 찌르게 하고자 그의 대리자들에게 여러 가지 발명품과 특허권과 기업들을 소개하게 한다. 그는 눈을 크게 뜨고, 세상을 사로잡기 위하여 분주하게 활동한다. 그리고, 그는 세상 사람들을 매개로 사용하여, 진리를 믿노라고 공언하지만 부주의한 자들을 세상 사람들과 연합시키기 위해 끊임없이 쾌락을 주는 자극물을 제시하고 있다. 안목의 정욕, 흥분과 쾌락적 오락에 대한 욕망 등은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있어서 유혹과 올무가 된다. 사단은, 외관상으로 아무런 손해를 주지 않을 듯이 보이지만 사실은 잘 짜여진 위험한 그물을 많이 가지고 있다. 그는 그것들을 가지고 하나님의 백성들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하여 교묘하게 준비하고 있다. 하나님의 백성들로 세상과 세상에 있는 것들을 사랑하도록 하고자 끊임없이 생겨나는 쾌락적 유흥과 오락, 골상학 강의와 수없이 많은 종류의 사업들이 존재한다. 세상과의 이런 연합으로 말미암아 믿음은 약화되고, 현대 진리의 사업에 투자되어야 할 자금이 원수의 수중으로 넘어간다. 이 같은 여러 가지 통로를 통하여, 사단은 하나님의 백성들의 금고를 기술적으로 고갈시키고 있다. 그것 때문에 주님께서는 그들을 불쾌히 여기신다.

출판물을 배부함

나는 우리가 작은 출판물을 무료로 배부하는 일에 있어서 우리의 의무를 다하고 있지 못함을 보았다. 이 방법 하나만으로도 진리를 받아들이게 될 정직한 영혼들이 많다. 이 작은 출판물 하나하나에 우리의 출판물들에 대한 광고를 싣고, 그것들을 어디에서 얻을 수 있는지 알려주면, 큰 출판물들과 리뷰, 교육자, 개혁자 등의 잡지를 보급시키는 길이 열리게 될 것이다.

552 4페이지나 8페이지나 16페이지 정도의 작은 출판물들은 마음으로 사업을 사랑하는 자들의 기부로 얻은 자금을 사용하여 푼돈으로 살 수 있도록 마련할 수 있다. 친구에게 편지할 때, 그대는 우표를 더 붙이지 않을지라도 그런 출판물 한두 개를 동봉할 수 있을 것이다. 차 안에서, 배에서, 혹은 역에서, 들을 귀가 있는 것처럼 보이는 사람들을 만날 때, 그대는 그들에게 작은 출판물을 전해 줄 수 있다. 이 작은 인쇄물들은 오늘날 가을 낙엽처럼 아무렇게나 뿌려질 것이 아니고, 그 가치를 높이 평가할 자들에게 신중하고 자유롭게 전해져야 한다. 그렇게 함으로, 우리의 출판물들과 출판소는 매우 좋은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 방법으로 광고될 것이다.

“건강 개혁자”

사람들은 지식의 부족으로 죽어가고 있다. 사도는 “너희 믿음에 덕을, 덕에 지식을”(벧후 1:5) 공급하라고 말한다. 복음 신앙을 받아들인 후 우리가 해야 할 첫째 일은, 덕스럽고 순결한 원칙을 더하고, 참 지식을 받아들이기 위하여 정신과 마음을 깨끗하게 하고자 노력하는 일이다. 거의 온갖 종류의 질병이 사람들을 엄습하고 있지만, 그들은 구제받는 수단과 질병을 피하기 위하여 취할 태도에 대하여 무지한 상태에 머물러 있기를 좋아하는 것 같다.

건강 기관을 설립할 때 하나님의 계획은, 그 기관을 방문하는 비교적 소수의 사람들에게 그 지식이 전달될 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에게 가정 치료로 가르쳐지도록 하는 것이었다. “건강 개혁자”는 사람들에게 비춰져야 할 빛을 전하는 매개체이다. 그것은 우리 나라에서 가장 좋은 건강 잡지가 되어야 한다. 그것은 일반 사람들의 필요에 적합한 것이 되어 모든 적절한 질문에 대답해 주고, 생명의 법칙에 속한 첫째 원칙과 그 원칙에 순종함으로 건강을 보존하는 방법을 충분히 설명해 주는 것이어야 한다. 553 그런 잡지의 출판에서 언제나 유의해야 할 큰 목적은, 고통받는 하나님의 백성들의 유익을 위한 것이어야 한다. 일반 사람들, 특히 너무 가난해서 그 건강 기관에 올 수 없는 사람들은 “건강 개혁자”지를 통하여 접촉되고 교훈을 받아야 한다.

건강 기관

1865년 12월 25일에 받은 이상에서 나는, 건강 개혁이 큰 사업이며 현대 진리와 밀접히 관련되어 있다는 것과, 제칠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인들은 환자들이 그들의 질병을 치료받고 또한 질병을 예방하기 위하여 스스로를 돌보는 방법을 배울 수 있는 요양원을 가져야 한다는 것을 보았다. 나는 우리 백성들이 이 문제에 있어서 무관심하지 않아야 하고, 우리들 중에 있는 부자들이 종교적 신조에 관한 그들의 견해에 동조받기 보다는 오히려 반대를 받게 될 국가의 인기 있는 수치료 기관을 찾아가도록 방임되어서는 안 될 것을 보았다. 질병으로 쇠약해진 사람들은 육체적 힘이 부족해서 뿐만 아니라 정신적·도덕적 힘도 부족해서 고통을 받는다. 그러므로, 고통 중에 있는 양심적인 안식일 준수자들이, 그들의 믿음을 타협하고 신앙 고백에 욕을 돌리지나 않을까 끊임없이 조심해야 할 필요를 느끼는 곳에서는, 세 천사의 기별과 관련된 진리에 동조하는 의사들과 경영자들로 이루어진 기관에서 만큼 많은 유익을 얻을 수 없다.

질병으로 많은 고통을 겪어 온 자들이 목욕, 건강 식생활, 적당한 휴식과 운동, 맑은 공기의 유익한 효능 등으로 이루어진 지성적인 치료 방법을 통하여 고침을 받게 되면, 그들은 흔히 자기들을 성공적으로 치료해 주는 자들이 종교적 신조 문제에 있어서 올바르거나, 최소한 진리에서 크게 잘못을 범할 수 없다고 결론을 짓게 된다. 그리하여, 우리 백성들이 종교적 신조에 있어서 타락한 의사들로 이루어진 그런 기관에 가도록 방임되면, 그들은 올무에 걸리는 위험을 당하게 된다. 554 내가 1865년 당시에 본 ______에 있는 기관은 미국에서 가장 좋은 것이었다. 환자의 치료에 관한 한, 그들은 위대하고 훌륭한 일을 하고 있었다. 그러나, 그들은 환자들에게 댄스와 카드놀이를 장려하고, 그리스도와 사도들의 가르침과 정반대가 되는 극장과 세속적 오락의 장소에 가도록 권장한다.

오늘날 배틀크릭에 있는 건강 기관과 관련된 사람들은, 그들이 중요하고 엄숙한 사업에 종사하고 있다는 것과, 신앙과 오락 문제에 있어서는 ______에 있는 기관의 의사들을 결코 본받아서는 안 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많은 점에서 그들을 따라감으로 이 위대한 사업의 고상한 특성을 잃어버릴 위험이 있는 것을 보았다. 만일 이 사업에 관련된 자들이 높은 신앙적 견해에서 그들의 사업을 보지 않고, 건강의 회복만을 위하여 환자들을 취급하는 기관들을 지도하는 자들의 이론과 행동을 본받기 위하여 현대 진리의 고상한 원칙에서 떨어질 것 같으면, 우리의 기관은 타락한 이론을 가르치고 실천하는 기관보다 하나님의 특별한 축복을 더 못 받게 될 것이다.

나는, 하나님께서 인정하실 수 있고 고통받는 인간의 복리를 위하여 함께 조화롭고 사심 없이, 그리고 열성적으로 일할 의사들을 발견하기가 쉬운 문제가 아니므로, 매우 광범위한 사업이 짧은 기간에 성취될 수 없을 것을 보았다. 이 사업을 통하여 달성되어야 할 큰 목적이 건강뿐만 아니라 병든 육체와 마음으로는 얻을 수 없는 완전함과 거룩함의 정신임을 언제나 뚜렷하게 명심해야 한다. 이 목적은 단순히 세속적 견해로 일함으로 이루어질 수 없다. 하나님께서는 사람들을 일으켜서, 육체뿐만 아니라 나이 어리고 경험이 없는 자들의 영적 아버지로서, 죄로 병든 심령까지 고쳐 주는 의사로 이 사업에 종사하도록 그들의 자격을 갖추어주실 것이다.

555 나는 오락에 관한 E 의사의 주장이 그릇되다는 것과, 육체적 운동에 관한 그의 견해가 다 옳은 것은 아님을 보았다. 그가 장려하는 오락은 많은 경우에, 그것을 의존하는 자에게 건강의 회복에 장애가 된다. 그는 병자들이 육체적 노동을 하는 것을 크게 비난해 왔다. 그러나 많은 경우에, 그의 가르침이 병자들에게 큰 손해가 되어 왔음이 입증되었다. 가볍고 즐거운 육체적 활동에 시간을 바칠 것 같으면, 혈액 순환이 촉진되고, 뇌의 긴장이 제거되어 회복되고, 건강에 결정적 유익이 되는 것이 입증되는 반면에, 카드놀이, 장기, 체커 등과 같은 정신 활동은 뇌를 자극하여 피곤하게 하고 회복에 장애가 된다. 환자들에게 가벼운 육체적 활동을 전혀 못 하게 하면 그는 불안해지고, 병든 상상력으로 자신의 병세를 사실보다 더 나쁜 것으로 보게 되고, 그리하여 허약하게 되는 경향이 있다.

여러 해 동안 나는, 병자들이 건강을 되찾기 위하여 육체적 노동을 전혀 하지 않는 것이 그릇된 일임을 가르쳐야 한다는 사실을 때때로 보았다. 그렇게 할 때, 의지력은 잠자는 상태가 되고, 피가 육체의 조직을 통하여 느리게 흐르기 때문에 끊임없이 더욱 불순해진다. 환자가 자신의 상태를 사실보다 더 나쁘게 상상하는 위험에 빠져 있을 경우에는, 나태가 가장 불행한 결과를 분명히 초래할 것이다. 잘 짜여진 규칙적인 활동은 환자에게, 그가 세상에서 전혀 무익하지 않다는 것과, 그가 최소한 어느 정도의 유익이 된다는 생각을 주게 된다. 이것은 그에게 만족을 주고, 그에게 용기를 주고, 그에게 활기를 줄 것인데, 그것들은 헛된 정신적 오락이 결코 줄 수 없는 것들이다.

육체적 힘과 정신적 힘을 다 같이 오용해 버린 자들, 혹은 정신이나 육체가 쇠약해진 상태에 있는 자들이 건강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활동을 중지해야 한다는 견해는 하나의 큰 오류이다. 극히 적은 경우에 있어서, 어떤 짧은 기간의 완전한 휴식이 필요할 수는 있다. 그러나, 이런 경우는 매우 드물다. 대부분의 경우에 있어서 변화가 너무도 중요할 것이다. 긴장된 정신적 활동 때문에 건강을 해친 자들은 괴로움을 주는 생각에서 벗어나서 쉬어야 한다. 그러나, 그들의 상태가 사실보다 더 나쁘다고 여기게끔 그들의 정신적 능력을 작용하게 하는 것은 잘못일 뿐만 아니라 그들에게 위험하기까지 하다는 사실을 가르쳐야 한다. 556 그들은 더욱 초조해져서, 그들을 돌보는 자들에게 큰 어려움을 주고 당황하게 만든다. 이와 같은 정신적 상태에 놓이게 되면, 그들의 회복이 정말로 의심스럽게 된다.

육체적 활동 때문에 건강을 해친 사람들은 노동을 적게 하되, 가볍고 즐거운 노동을 해야 한다. 그러나, 전혀 노동과 운동을 못 하게 하면, 많은 경우에 그들에게 파멸이 초래됨을 알게 될 것이다. 의지는 노동과 병행하므로, 노동에 익숙해진 자들은 그들이 다만 의사들과 간호원들에 의하여 움직이는 기계에 불과함을 느끼게 되고, 상상력은 병들게 될 것이다. 무활동은 그런 사람들에게 내리는 가장 큰 저주이다. 그들의 힘은 지나치게 휴지(休止) 상태이므로, 그들은 건강을 회복하기 위하여 마땅할 만큼 질병과 나태를 저항할 수 없다.

E 의사는 운동과 오락에 관하여 큰 실수를 범해 왔고, 신앙적 경험과 종교적 흥분에 관한 그의 가르침에 있어서 더 큰 실수를 범하고 있다. 성경상 신앙은 육체와 정신의 건강에 해가 되지 않는다. 고상하게 하는 하나님의 영의 감화는 병자들의 원기를 가장 잘 회복시켜 준다. 하늘은 모두 건강하다. 그러므로, 하늘의 감화를 완전히 느끼면 느낄수록, 믿는 환자들의 회복은 더욱 확실해진다. E 의사에 의하여 진전된 바와 같은 그런 영향이 한 백성으로서의 우리에게 어느 정도 미쳤다. 안식일을 지키는 건강 개혁자들은 이런 모든 것에서 벗어나야 한다. 모든 진실하고 참된 개혁은 우리를 하나님과 하늘로 더욱 가까이 접근하게 해주고, 예수님 곁으로 더욱 가까이 가게 해주고, 영적 사물에 대한 우리의 지식을 더욱 증가시켜 주고, 우리들에게 그리스도인 경험의 거룩함이 깊어지게 해줄 것이다.

성경이 가르치지 않은 금식을 스스로 하거나, 하나님께서 결코 요구하지 않으신 기도를 드리고 휴식과 수면을 박탈하는 마음의 균형을 잃은 사람들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런 사람들은 그들의 자발적인 의의 행동으로 형통하거나 지탱되지 않는다. 그들은, 그리스도께서 나오지 않고 자기 자신에게서 나온 바리새 인적 신앙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모든 죄인이 십자가에 달리시고 부활하시고 높임을 받으신 구주의 공로를 마땅히 의지해야 하는 그대로 의지하는 대신에, 구원을 얻기 위하여 그들의 선한 행실을 의지하고, 그들의 공로에 의하여 하늘을 얻고자 헛되이 희망한다. 557 이런 사람들은 거의 분명히 병들게 된다. 그러나, 그리스도와 참된 경건은 육체에 건강이 되고 심령에 힘이 된다.

환자들은, 자신들을 낮게 평가하게 만들고 그들의 생애가 쓸모 없다고 생각하게 해주는 단순한 놀이에 마음을 빼앗기는 대신에 무엇인가를 해야한다. 의지력을 일깨우라. 의지력이 일깨워지고 올바르게 지도되면 신경을 안정시키는 강력한 일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환자들이 일을 하게 되면 훨씬 더 행복해지고, 그들의 회복은 훨씬 더 용이해진다.

나는, 나의 남편과 F 자매에게 지금껏 주어진 가장 큰 저주는, 그들이 건강을 회복하기 위하여 무활동의 상태에 머물러 있어야 한다는 가르침을 ______에서 받은 것임을 보았다. 두 사람의 상상력은 병들었다. 그리하여, 그들의 무활동은, 운동하는 것이 건강과 생명에 위험하며, 특별히 그렇게 함으로 그들이 피곤해진다면 위험하다는 생각과 느낌을 갖게 했다. 신체조직의 기계는 좀처럼 작동하지 않기 때문에 그 탄력과 힘을 잃어버렸다. 그러므로, 그것들을 움직일 때 관절들은 빳빳해지고 근육은 무력해져서, 움직일 때마다 큰 힘이 들고 물론 고통을 야기하게 되었다. 그러나, 느낌이나 불쾌한 증상에 개의치 않고 무활동의 경향을 꾸준히 저항하였을 것 같으면, 이와 같은 피곤 자체가 그들에게 하나의 축복임이 입증되었을 것이다.

나는 F 자매가 가족들과 함께 지내면서 그에게 주어진 책임을 느끼는 것이 그에게 훨씬 더 좋을 것임을 보았다. 그렇게 되면, 그의 휴지 상태(休止狀態)의 정력이 생기를 얻게 될 것이다. 나는 ______에 있는 이 귀한 가정의 분리 상태가 자녀들의 교육과 훈육에 불리한 일임을 보았다. 그 자녀들은 그들 스스로의 유익을 위하여 가정 활동에서 책임을 지는 법을 배워야 하고, 생애에서 그들에게 주어진 어떤 의무감을 느껴야 한다. 자녀들의 교육과 훈육에 몰두하고 있는 어머니는 하나님께서 그에게 맡겨 주신 바로 그 일을 하고 있으며, 하나님께서는 그 일 때문에 그 어머니의 회복을 위하여 드려진 기도에 자비로써 응답하셨다. 558 그러므로, 그 어머니가 피곤한 노동은 피해야 하지만 그는 무엇보다 무활동의 생애를 피해야 한다.

뉴욕 주 로체스터에서 이상이 주어졌을 때, 나는 이 부모들과 자녀들이 그들 스스로의 힘으로 가정을 형성하는 것이 훨씬 더 좋은 일임을 보았다. 자녀들은 각각 가정 활동의 한 부분을 담당하여, 다른 방법으로는 도저히 받을 수 없는 귀중한 교육을 받아야 한다. 심부름꾼들과 가정부들로 둘러싸인 ______에서와 그 외의 지역에서의 생활은 어머니들과 자녀들에게 가장 큰 손해를 줄 수 있다. 예수님께서는 F 자매가 그분 안에서 안식을 발견하도록 초청하시며, 하늘의 사물을 생각함으로 그의 마음이 건전한 상태가 되어 그의 어린 양 떼들을 주님의 교양과 훈계로 양육하기 위하여 열렬히 간구하기를 바라신다. 이런 방법으로 그는, 자신이 너무도 크게 남편의 주의와 염려와 동정의 대상이 될 수밖에 없다는 생각을 남편에게서 제거해 줌으로 그를 가장 잘 도와 줄 수 있게 된다.

배틀크릭에 있는 건강 기관의 시설 범위에 관하여, 나는 전에 이미 언급한 바와같이, 우리가 처음에는 작은 기관을 가지고, 훌륭한 의사들과 조력자들의 수급에 따라, 그리고 자금이 확보되는데 따라, 또한 환자들의 필요와 요구에 부응하여 조심스럽게 확장해야 한다는 것을 보았다. 그리고, 모든 것이 셋째 천사의 기별의 원칙과 겸손의 정신에 엄격히 일치되어야 한다는 것도 보았다. 사업의 지도적 부분을 맡은 자들이 급히 추진하고자 하는 큰 계획들을 보았을 때 나는 두려움을 느끼게 되었고, 많은 개인적 대화와 편지들을 통하여 조심성 있게 추진해 가도록 그 형제들을 경고했다. 내가 이렇게 한 이유는, 하나님의 특별한 축복이 없으면 여러 가지 면으로 이 사업이 최소한 한동안 방해를 받게 되는데, 그 계획들 중 어느 하나에 차질이 생겨도 기관에 손해를 주고 사업에 상처를 줄 것이기 때문이었다. 질병, 죽음, 그 밖의 어떤 다른 이유 때문에 의사들이 그들의 의무를 수행하지 못하게 되면, 사업은 다른 사람들이 나타나기까지 방해를 받게 될 것이고, 또한 돈이 많이 드는 건물이 건축 과정에서 자금 조달이 안 되어 작업이 정지되고 자본이 고갈되면, 관심을 가졌던 모든 사람들에게 일반적으로 실망을 주게 된다. 559 그리고, 현재의 시설을 채우기 위한 환자들 역시 부족해져서, 결과적으로 현실적으로 지출을 충당하기 위한 자금의 결핍이 생기게 될 것이다. 모든 부서에서 올바르고 현명한 방법으로 모든 노력을 다할 때, 또한 하나님의 축복을 받을 때 그 기관은 영광스런 성공을 보여 주게 될 것이다. 그러나, 어느 한 방향에서 범한 단 하나의 실수라도 조만간 큰 손실을 끼치게 될 것이다. 과거 25년 내에 미국에서 시작된 많은 보건 기관들 중 불과 소수만이 현재 볼 수 있는 존재로 남아 있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나는 우리들에게 세워져야 할 기관을 위하여 형제들에게 공적으로 호소했으며, F 의사가 하나님의 섭리로 의사로서의 역할을 담당할 경험을 얻은 사람이라고 최상급의 말로 이야기했다. 나는 이것을 하나님께서 내게 보여 주신 권위로 말했다. 필요하다면, 나는 내가 한 모든 말을 주저하지 않고 되풀이할 수 있다. 나는 내가 기록했거나 말한 것에서 한 문장도 철회할 의사가 없다. 그 사업은 하나님께 속한 것이므로 확고하면서도 신중한 손으로 수행되어야 한다.

건강 개혁은 셋째 천사의 사업과 밀접히 연결되어 있지만 그것이 기별은 아니다. 우리의 전도자들은 건강 개혁을 가르쳐야 한다. 그러나, 그들이 기별을 대신하여 이것을 주도적 주제로 삼아서는 안 된다. 그 위치는 기별을 통하여 밝히 드러난 사건들을 맞이하기 위한 준비의 사업을 제시해 주는 주제들 중에 속한다. 그것은 주제들 중 두드러진 것이다. 우리는 모든 개혁을 열성껏 주장하되, 우리가 광신에 대하여 머뭇거리고 있거나 거기에 굴복하고 있다는 인상을 주지 말아야 한다. 우리 백성들은 우리에게서 자라나고 있는 건강 기관의 필요에 응하기 위하여 자금을 지출하되, 사업의 다른 요구에 적게 바치지 않고 할 수 있어야 한다. 지난날 우리의 연약한 힘과 오늘날 짧은 기간에 많은 일을 할 수 있는 우리의 더 큰 능력을 고려해 볼 때, 건강 개혁과 건강 기관은 다른 귀중한 사업들이 자라난 것처럼 우리에게서 자라나야 한다. 건강 기관은 우리 가운데 있는 다른 사업들이 자라난 것처럼 할 수 있는 대로 안전하게, 그리고 이 시대에 동등하거나 더욱 중요하고 위대한 사업의 다른 부분들을 해치지 않고 자라나야 한다. 560 어떤 형제가 소유하고 있는 것이 많든지 적든지 간에, 그의 재산의 많은 부분을 기관에 바침으로, 그가 마땅히 바쳐야 할 다른 방면에 그만큼 바칠 수 없게 된다면 그릇된 일이 될 것이다. 그리고, 그가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면, 마찬가지로 큰 잘못이 될 것이다. 우리 백성들에게 건강 기관에 재물을 바치도록 감동적인 호소를 할 때에는 언제나 사업의 다른 분야들이 침해당하지 않도록 주의하되, 특별히 가난하면서도 재물을 후하게 바치려 하는 사람들에게 주의가 기울여져야 한다. 가족이 있지만 그들 자신의 집이 없고, 아프면서도 의료 기관에 가서 치료를 받을 수 없을 정도로 가난한 사람들이 그들의 모든 소유 중에서 5분의 1내지 3분의 1을 기관에 바쳤다. 이것은 잘못된 일이다. 어떤 형제들과 자매들은 그들이 한 몫도 담당해서는 안됨에도 불구하고, 그리고 어떤 짧은 기간 동안 그들의 비용의 전부 혹은 일부를 구제 자금에서 지출받아 기관에서 요양해야만 하는데도 여러 몫을 담당한다. 나는 장래를 위한 큰 계획을 세움에 있어서, 오늘날 도움이 필요한 자들이 고통받도록 내버려 두는 것이 지혜롭지 못하다고 본다. 형제들이여, 하나님의 분명한 섭리가 그대들 앞에 길을 열어 주는 것보다 더 빨리 움직이지 말라.

건강 개혁은 하나님의 백성들의 유익을 위한 그분의 특별한 사업의 한 분야이다. 나는, 우리에게 세워진 기관의 가장 큰 위험은, 기관을 운영하는 자들이 현대 진리의 정신에서 떠나고, 그리스도의 제자들을 언제나 특징지어야 할 그 단순함에서 떠나는 것임을 보았다. 어떤 방법으로든지 불신자들의 기분을 맞추어 주고 그들을 단골 고객으로 확보하기 위하여 이런 기관에서 진리의 표준을 낮추지 못하도록 나에게 경고가 주어졌다. 불신자들을 기관에 받아들이는 큰 목적은 진리를 받아들이도록 그들을 인도하는 일이다. 만일, 진리의 표준이 낮아지면, 그들은 진리가 별로 중요하지 않다는 인상을 갖게 될 것이다. 그리하여, 그들은 전보다 훨씬 더 접근하기 어려운 마음의 상태로 떠나가게 될 것이다.

그러나, 그런 태도에서 초래되는 가장 큰 악이, 가난하고 고통 중에 있는 믿는 환자들에게 그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561 그것은 또한 일반적으로 사업에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그들은 믿음의 기도를 신뢰하도록 가르침을 받아 왔다. 그러므로, 그들 중 대부분은 기도가 오늘날 더욱 충분히 응답되지 않고 있기 때문에 정신적으로 기가 꺾여 있다. 나는 우리 가운데 있는 병자들을 위하여 하나님의 종들이 드리는 기도를 하나님께서 더욱 완전히 응답해 주지 않으시는 이유가, 그들이 건강 법칙을 범하고 있는 동안 그렇게 하시면 그분께서 영광을 받으실 수 없기 때문임을 보았다. 나는 또한 그분께서, 건강 개혁과 건강 기관이 믿음의 기도를 완전히 응답받게 하는 길을 준비하도록 계획하셨음을 보았다. 믿음과 선한 행실은 우리에게 있는 고통당하는 자들을 구제해 주고 그들로 하여금 이 땅에서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고, 그리스도께서 오실 때 구원을 받기에 합당한 사람을 만드는 일에 병행해야 한다. 이처럼 고통 중에 있는 자들이, 그 기관의 경영자들이 보건 업무에, 이스라엘의 부모들이 베푼 축복과 덕성을 첨가시키기는커녕 세속적 관점에서만 활동하는 것을 발견하고 낙담하고 통분하는 지경에 이르게 되는 것은 당치 않은 일이다.

어떤 사람도 그 기관이, 믿음의 기도로 자신을 일으키기 위하여 찾아오는 곳이라는 생각을 갖지 않도록 하라. 그 곳은 치료와 올바른 생활 습관을 통하여 질병에서 놓여 나고 질병을 피하는 법을 배우는 곳이다. 그러나, 헌신의 정신과 믿음을 가진 남녀들이 마음을 진정시키고 동정을 나누는 기도를 드리기에 가장 좋은 장소가 하늘 아래에 있다면, 그것은 바로 이런 기관이다. 병자들을 치료하는 자들은 하나님께서 자비롭게 마련해 주신 치료의 수단, 즉 한 백성으로서의 우리의 주의를 신선한 공기, 청결, 건강한 식생활, 적당한 노동과 휴식, 물의 사용 등으로 은혜롭게 이끌어 주신 그런 치료 수단들에 하나님의 축복이 함께 하시도록 하나님을 강하게 신뢰하는 믿음으로 그들이 맡은 중요한 사업을 통하여 전진해야 한다. 그들은 이 중요하고 엄숙한 사업 외에 어떤 이기적인 관심을 가져서는 안 된다. 거의 무한한 신뢰심으로 의존해 오고 막대한 비용을 들여서 스스로를 그들의 보호에 맡긴 고통 중에 있는 하나님의 백성들의 신체적·영적 필요들을 적절히 돌보는 일은 그들의 완전한 애정을 요구할 것이다. 562 아무리 지성이 뛰어나고 기술이 좋은 사람이 그의 최선을 다한다 할지라도 그 일을 완전하게 할 수는 없을 것이다.

고통 중에 있는 하나님의 백성들의 육체적 유익과, 그보다 더 큰 영적 유익에 대한 책임을 넓은 범위에서 맡은 자들은, 세속적 정책과 개인의 유익과 위대하고 인기 있는 사업에 종사하고자 하는 욕망 등으로 그들 자신과 이 분야의 사업에 어느 정도로 하나님의 불쾌히 여기심을 불러일으키는지 경계해야 한다. 그들은 그들의 기술만을 의지해서는 안 된다. 만일, 하나님의 불쾌히 여기심 대신에 축복이 그 기관에 임할 것 같으면, 천사들이 회복 사업을 돕기 위하여 환자들과 조수들과 의사들에게 함께할 것이다. 그리하여, 마침내 영광이 하나님께로 돌아가되, 약하고 근시적인 사람들에게는 돌아가지 않을 것이다. 만일, 이 사람들이 세속적 정책에서 일을 하게 되고, 그들의 마음이 높아져서 “나의 힘과 내 손의 능력으로 이 일을 했다”고 말할 마음이 생길 것 같으면, 하나님께서는 지식과 경험과 시설에 있어서 다른 기관들보다 열등한 그대로의 매우 불리한 상황에서 일하도록 버려 두실 것이다. 그리하여, 그들은 다른 기관들이 이루는 일의 절반도 이룰 수 없게 될 것이다.

나는 약한 순환 기관과 허약한 체질을 가진 자들, 특별히 지나치게 옥내에 갇혀 있으므로 이런 상태가 될 수밖에 없는 여자들에게 옥외활동이 유익한 영향을 주는 것을 보았다. 그들의 피는 신선한 공기와 운동의 부족으로 불순해졌다. 이런 사람들을 옥내에 머물게 하는 오락을 제공하는 대신에 옥외에 매력을 갖도록 유의해야 한다. 나는 이런 기관과 관련되어, 꽃으로 꾸며지고 채소와 과일이 재배된 충분한 땅이 있어야 할 것을 보았다. 여기서, 허약한 자들은 적당한 시간에 그들의 성별(性別)과 상태에 알맞은 일을 발견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이런 땅들은 멋있고 질서 있는 방법으로 가꾸어지기 위하여 경험 있는 정원사의 관리아래 있어야 한다.

나는 이 사업을 지지하는 일과 관련해서 아무런 구애 없이 나의 견해를 말하라는 요구를 받고 있다. 563 나는 자유롭게 말하고 있으며, 흥미를 가진 모든 사람에게 술회하기 위하여 이 매체를 택하고 있다. 건강 기관에 관하여 증언 11호에 게재된 것은, 내가 그것에 관하여 본 모든 것을 기록하기 전에는 제시되지 말았어야 했다. 나는 11호에 있는 문제에 대하여 아무것도 말할 의사는 없었고, 그 증언을 위하여 계획한 모든 원고를 당시에 내가 활동하고 있던 오타와 카운티에서 배틀크릭에 있는 사무실로 보내면서, 그 작은 사업을 지대한 필요에 따라 빨리 추진하기를 바란다는 것과, 기관에 관하여 자유롭고 충분하게 말할 의도에서 12호를 할 수 있는 대로 빨리 기록하겠노라고 했다. 그 기관에 특별히 흥미를 갖고 있던 배틀크릭의 형제들은, 우리 백성들이 그런 기관의 설립을 위하여 그들의 재물을 바쳐야 한다는 것을 내가 보았다는 사실을 알았다. 그러므로, 그들은 그 기관에 대한 나의 증언의 영향이 이 문제에 관하여 형제들을 감동시키는 데 즉시 필요하다는 것과, 11호의 출판이 내가 쓸 수 있게 될 때까지 지체되겠다는 내용으로 내게 편지했다.

나는 내가 본 모든 것을 쓸 수 없음을 알았기 때문에, 이 일은 나에게 큰 어려움이 되었다. 왜냐하면, 나는 당시에 한 주일에 여섯 번 내지 여덟 번씩 사람들에게 이야기하고, 집집을 방문하고, 개인적 증언과 개인에게 보내는 편지를 수백 페이지씩 쓰고 있었기 때문이다. 내게 지워진 필요 이상의 부담과 어려움, 또한 이처럼 많은 분량의 활동은 어떤 종류의 활동도 할 수 없게 만들었다. 나의 건강은 허약했고, 정신적 고통은 형언할 수 없었다. 이런 환경에서, 나는 나의 판단을 다른 사람들의 판단에 양보했다. 그리하여, 내가 본 모든 것을 당시에 제시할 수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건강 기관에 관하여 11호에 게재된 것을 쓰게 되었다. 이 점에서 나는 잘못을 범했다. 나는 하나님께서 특별히 내게 계시해 주신 문제에 관한 나의 의무에 있어서, 다른 사람들이 나에게 내 의무가 이러저러하다고 일러주는 것은 당치 않은 일이며, 나의 의무는 내 스스로 알도록 허용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내가 지금 말하고 있는 그대로 말하면, 어떤 사람들은 나를 비난할 것이다. 다른 사람들은 내가 사전에 말하지 않은 것에 대하여 나를 비난할 것이다. 그 기관 문제를 너무도 성급하게 강요하기 위하여 나타낸 기질은, 내가 지금껏 감당해온 가장 무거운 시련들 중 하나로 발전했다. 만일, 형제들을 감동시키기 위하여 나의 증언을 사용해 온 모든 사람들이 동일하게 그것으로 그들 스스로 감동을 받았을 것 같으면, 나는 훨씬 더 만족을 얻게 되었을 것이다. 564 만일, 내가 나의 견해와 생각을 토로하는 일을 좀더 지연시킨다면, 나는 내가 좀더 일찍 말했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자들과, 또한 내가 어떤 경고도 말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할지도 모를 자들 모두에게서 더 많은 비난을 받게 되었을 것이다. 그 사업의 선두에 서 있는 자들의 유익을 위하여, 하나님의 사업과 형제들의 유익을 위하여, 또한 내 자신이 큰 시련에서 구제되기 위하여 나는 자유롭게 이야기했다.

건강과 신앙*

하나님께서는, 사람들을 영생을 얻기에 적합한 상태로 만드는 마지막 사업과 밀접히 관련되어 영향을 발휘하고, 노유를 막론하고 신앙적 원칙을 약화시키지 않고, 육신의 건강 개선이 영적 성장에 손해를 주지 않을 경향을 가진 건강 기관이 세워지기를 원하신다. 이 기관의 큰 목적은, 육신의 건강을 개선시켜서 고통당하는 자들에게 영적 사물을 더욱 잘 식별할 수 있게 해주는데 있어야 한다. 만일, 이 목적을 계속적으로 명심하지 않고, 이 목적을 위하여 노력하지 않을 것 같으면, 그것은 축복대신에 저주임이 판명되고, 영적인 것이 이차적인 것으로 간주되고, 육신의 건강과 기분 전환이 첫째의 것이 되고 말 것이다.

나는 그 기관이 불신자들을 단골 고객으로 확보하기 위하여 높은 표준을 조금이라도 낮추어서는 안 될 것을 보았다. 그 경영자들이 하나님께서 바라시는 대로의 고상한 영적 위치에 있을 때 불신자들이 오게 되면, 그들의 마음에 영향을 줄 힘이 존재하게 될 것이다. 하나님과, 그들 곁에 있는 천사들과 함께 할 때, 계명을 지키는 하나님의 백성들은 번영할 수밖에 없다. 이 기관은 이득을 목적으로 세워지지 않고, 하나님의 백성들이 영원한 사물을 올바로 식별하고 우리 구주의 고난으로 너무도 비싼 대가를 치르고 사신 바 된 구속의 가치를 올바르게 평가할 수 있는 육체적·정신적 건강 상태를 주기 위하여 세워져야 한다. 565 이 기관은 기분 전환이나 오락을 위한 장소가 되어서는 안 된다. 흥분과 기분 전환이 없으면 살 수 없는 자들은 세상에서 쓸모가 없을 것이다. 그런 사람들의 생활은 아무에게도 유익을 끼치지 못한다. 그들은 세상에 있으나마나 한 사람이다.

나는 E 의사가 사람들의 마음에 주입시켜 주고자 한 것, 곧 영성이 건강에 손해가 된다는 견해는 마귀의 궤변에 불과한 것임을 보았다. 사단은 에덴으로 들어가는 길을 찾아내고 하와에게, 그의 행복을 위하여 하나님께서 주신 것 이상의 무엇인가가 필요하다는 것과, 금단의 열매가 그의 육체와 마음에 영향을 주는 특별한 활력소가 되어, 그를 지식에 있어서 하나님과 같아지게까지 높여 줄 것이라고 믿게 했다. 그러나, 그가 얻고자 애쓴 지식과 유익은 그에게 무서운 저주임이 판명되었다.

신앙을 마치 철장(鐵杖)으로 다스리는 폭군처럼 생각하는 병적 상상력을 가진 자들이 있다. 그런 사람들은 그들의 타락상에 대하여 끊임없이 탄식하고, 가상적인 악에 대하여 번민한다. 사랑은 그들의 마음에 존재하지 않고, 그들의 얼굴은 언제나 찌푸려져 있다. 그들은 젊은이들이나 다른 어떤 사람의 티 없는 웃음 소리를 들어도 냉랭해진다. 그들은 모든 레크리에이션이나 오락을 죄로 여기고, 마음은 항상 엄격하고 냉혹한 상태가 되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것은 하나의 극단이다. 또 어떤 사람들은, 건강을 얻으려면 새로운 오락과 변화를 고안해 내기 위하여 마음이 언제나 긴장 상태에 놓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들은 흥분을 의지하는 법을 배우고 있으므로, 그것이 없으면 불안해진다. 그런 사람들은 참된 그리스도인이 아니다. 그들은 또 하나의 다른 극단으로 치우친다. 그리스도교의 참 원칙은 모든 사람들 앞에 그 높이와 깊이, 그 길이와 넓이를 측량할 수 없는 행복의 근원을 열어 준다. 영생하도록 솟아나는 샘물은 우리 안에 거하시는 그리스도시다. 그것은 그리스도인이 마음껏 마실 수 있는 샘, 결코 마르지 않고 언제나 솟아나는 샘물이다.

566 거의 모든 사람에게 육체와 정신의 질병을 초래하는 것은 불만의 감정과 불평의 정신이다. 그들에게는 하나님이 없다. 그들에게는 휘장안에까지 미치는 소망, 영혼의 닻같이 분명하고 견고한 소망이 없다. 이 소망을 가진 모든 사람들은 하나님이 정결하신 것처럼 스스로를 정결케 할 것이다. 그런 사람들에게는 불확실한 바람, 불평, 불만이 없을 것이다. 그들은 계속해서 악한 것을 바라보거나 가상적인 고통을 마음에 간직하고 있지 않다. 그러나, 우리는 환난의 때를 미리 당하고 있는 많은 사람들을 본다. 그들의 모습에는 어디에나 걱정이 새겨져 있다. 그들은 위안을 찾지 못하고, 어떤 무서운 재난을 계속해서 불안하게 예상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그런 사람들은 하나님께 욕을 돌리고, 그리스도를 믿는 신앙에 좋지 않은 평판을 초래한다. 그들은 하나님께 대한 진정한 사랑도, 배우자와 자녀들에 대한 사랑도 가지고 있지 않다. 그들의 애정은 병들었다. 그러나, 헛된 오락은 그런 자들의 마음을 결코 바로잡지 못할 것이다. 행복해지기 위하여 그들은 변화시키는 하나님의 영의 감화가 필요하다. 그들은 거룩하고 풍성한 위로를 깨닫기 위하여, 그리스도의 중보를 통한 유익을 얻어야 할 필요가 있다. “그러므로 생명을 사랑하고 좋은 날 보기를 원하는 자는 혀를 금하여 악한 말을 그치며 그 입술로 궤휼을 말하지 말고 악에서 떠나 선을 행하고 화평을 구하여 이를 좇으라 주의 눈은 의인을 향하시고 그의 귀는 저희 간구에 기울이시되 주의 낯은 악행하는 자들을 향하시느니라”(벧전 3:10-12). 이 성경절에 대하여 체험적 지식을 가지고 있는 자들은 진정으로 행복하다. 그들은 하나님의 인정을 세상의 어떤 오락보다 더 가치 있게 여긴다. 그들 속에 계시는 영광의 소망이신 그리스도는 육체에 건강이 되고 심령에 힘이 될 것이다.

복음의 단순함은 안식일을 지키노라고 공언하는 자들에게서 신속히 사라져 가고 있다. 나는 하나님께서 우리를 어떻게 번영케 하실 수 있을까 라고 하루에도 수없이 물어 본다. 기도는 조금밖에 드려지고 있지 않다. 사실상, 기도는 거의 쓸모 없이 되어간다. 우리를 위하여 수치스런 십자가를 지신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즐거운 마음으로 지고자 하는 사람은 별로 없다. 567 나는 하나님께서 진척되기를 바라시는 만큼 기관에서 일이 진척되고 있다고 생각할 수는 없다. 나는 그분께서 그 기관에서 얼굴을 돌리실까 두렵다. 나는 의사들과 조수들이 가장 높은 자격을 갖추고, 진리에 대하여 체험적 지식을 가지고 있고, 존경을 받을 수 있고, 그들의 말을 신임할 수 있는 자들이어야 할 것을 보았다. 그들은 병적인 상상력을 가지지 않고 완전한 자제력을 가진 자들이어야 하고, 변덕스럽거나 변하기 쉬운 자들이 아니고 시기와 나쁜 추측에서 떠난 자들이어야 한다. 그들은 또한 사소하고 언짢은 일에 굴복당하지 않을 의지력을 소유하고, 편견이 없고, 악한 것을 생각하지 않고, 생각한 후에 조용하고 신중하게 행동하고, 하나님의 영광과 다른 사람들의 복리를 언제나 명심하는 자들이어야 한다. 어떤 사람도, 단순히 자신이 책임 있는 자리를 원한다고 해서 그 자리에 올라가게 해서는 안 된다. 그 자리에 합당한 자격을 갖춘 자들만이 택함을 받아야 한다. 책임을 져야 할 자들은 먼저 시험을 받아, 그들이 좋아하는 친구들이 여럿 있고, 다른 사람들을 무시하지 않으며, 시기하는 마음이 없고, 이 사람이나 저 사람을 싫어하지 않을 것이라는 증거가 있어야 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모든 사람들이 그 기관 안에서 올바르게 행동하게 하신다.

일과 오락

사랑하는 F형제에게: 나의 마음은 한두 가지 점에서 적지 않게 번민을 겪고 있다. 매일 밤 잠자리에서 그대에게 편지를 쓸 때, 나는 그 시간이 나의 의무감을 실천하는 시간이라고 생각한다. E 의사가 환자들에게 준 교훈이 어떤 면에서 잘못되어 있음을 보았을 때, 나는 그대가 많은 점에서 동일한 사상을 받아들이고 있는 것과, 또한 그대가 그 문제에 관하여 올바르게 깨달을 때가 올 것을 알게 되었다. 그것은 일과 오락에 관한 것들이다. 나는 대부분의 환자들에게 가벼운 일을 하도록 하고, 심지어 그 일을 그들에게 강요하는 것이 그들에게 무위(無爲)와 권태에 머물러 있기를 강요하는 것보다 더 유익하다는 것이 판명될 것을 보았다. 568 의지력이, 정지 상태에 있는 기능들을 깨우치는 일에 계속해서 작용할 것 같으면, 건강을 회복하는데 가장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생애에서 과중한 짐을 져 온 자들을 모든 활동에서 벗어나게 해보라. 그러면, 십중 팔구의 경우에는 그런 변화가 손해를 줄 것이다. 이것은 나의 남편의 경우에서도 사실임이 입증되었다. 나는 육체적 옥외 활동이 옥내 활동보다 도리어 나은 것을 보았다. 그러나, 그렇게 할 수 없을 경우에는 가벼운 옥내 일이 마음을 점유하고 전환하게 할 것이다. 그렇게 하면, 그것이 병적 증상과 사소한 질병을 생각하지 않게 해주고, 또한 향수를 예방해 줄 것이다.

나는 무위 도식하는 이 방식이 그대의 아내와 나의 남편에게 가장 큰 저주가 되었음을 보았다. 하나님께서는 에덴 동산에서 최초의 부부에게 일을 주셨다. 그들이 일을 할 때 더욱 행복해질 것을 그분께서 아셨기 때문이다. 내게 주어진 바에 의하면, 이 무위 도식의 방식은 심령과 육체에 저주가 된다. 오락이 정신과 체력을 흥분시키거나 부담을 주지 않는 것과 같이, 가벼운 일도 그러할 것이다. 만일, 병자들이 의지력을 일깨워 매일 일정한 양의 육체 노동을 하도록 스스로를 강요할 것 같으면, 훨씬 더 행복해지고 더욱 빨리 나을 것임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흔히 자신의 빈약한 감정을 바라보고 어떤 것도 할 수 없다고 스스로 생각하는 지경에 이른다. 나는 이 점에 관하여 후에 더욱 충분히 기록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