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증언 1

본문보기

청년들의 위험

390 1863년 6월 6일에 나는 청년들의 위험에 대하여 몇 가지를 보았다. 사단은 청년들의 마음을 지배하고, 경험 없는 그들의 발을 그릇된 곳으로 가도록 이끌고 있다. 그들이 사단의 계략을 알지 못하므로, 이 위기의 때에 부모들은 그의 첫 접근을 방어하기 위하여 깨어서 꾸준하고 부지런하게 활동해야 한다. 부모들은 자녀들이 나갈 때나 들어올 때나, 일어날 때나 앉았을 때나, 교훈에 교훈을 더하고 경계에 경계를 더하고, 여기서도 조금 저기서도 조금 가르쳐야 한다.

어머니의 일은 자녀의 유아 때부터 시작된다. 그는 자녀의 의지와 기질을 부드럽게 만들어 굽힐 수 있게 하고, 순종하는 법을 가르쳐야 한다. 자녀가 자라남에 따라 손길을 늦추지 말라. 모든 어머니는 자녀들과 의논하고, 그들의 잘못을 고쳐 주는 시간을 갖고, 꾸준하게 그들에게 바른 길을 가르쳐야 한다. 그리스도인 부모들은 그들의 자녀들을 하나님의 자녀가 되도록 가르치며 돌보고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자녀들의 모든 신앙적 경험은 어린 시절에 받은 교훈과 형성된 품성에 영향을 받는다. 만일, 그 때에 의지가 굴복되지 않고 부모의 뜻에 굽혀지지 않으면, 훗날에 그 교훈을 배우는 것은 어려운 과업이 될 것이다. 결코 굽혀 본 적이 없는 그 의지를 하나님의 요구에 굴복시키는 것은 얼마나 무서운 투쟁과 심한 갈등이 되겠는가! 이 중요한 과업을 등한히 하는 부모들은, 그들의 가련한 자녀들과 하나님께 대하여 큰 잘못과 죄를 범하게 된다.

391 엄격한 훈육을 받은 자녀들은 때때로 불만의 감정을 갖게 될 것이다. 그들은 제재에 견디지 못하고, 제멋대로의 길을 가고, 그들이 좋아하는 대로 오고가고 하기를 원할 것이다. 특히 10세에서 18세 사이에, 그들은 젊은 친구들과 함께 소풍을 가고 다른 모임에 참석할지라도 손해될 것이 없다고 흔히 생각할 것이다. 그러나, 경험 있는 그들의 부모들은 위험을 깨달을 수 있다. 부모들은 자녀들의 특별한 기질들을 알고 이러한 일들이 자녀들의 마음에 미칠 영향도 알고 있으므로, 그들의 구원을 바라는 뜻에서 이 같은 흥분적인 모임에 참석하지 못하게 한다. 이러한 자녀들이 세상의 쾌락을 버리고 그리스도의 제자가 되기로 스스로 결정할 때, 주의깊고 성실한 부모들의 마음에서 얼마나 무거운 짐이 제거되겠는가! 그럴지라도, 부모의 활동을 그쳐서는 안 된다. 자녀들은 그들 자신의 길을 따르거나, 언제나 그들 스스로 그 길을 택하도록 방임되어서는 안 된다. 그들은 이제 막 죄와 교만과 정욕과 시기와, 질투와 증오와 온갖 종류의 육신적 마음에 속한 죄악들을 대항하여 싸우는 치열한 싸움을 시작한 데 불과하다. 부모들은 자녀들을 살펴보고 권면하고, 그들을 위하여 결정해 줄 필요가 있다. 그리고, 만일 그들이 부모에게 즐겁고 기쁜 마음으로 순종하지 않으면, 하나님께도 기꺼이 순종할 수 없고 그리스도인이 될 수도 없다는 것을 알려 주어야 한다.

부모들은 자녀들이 그들을 신뢰하고, 그들의 마음속의 슬픔과 매일의 작은 번민과 시련을 토로하도록 격려해야 한다. 그렇게 함으로, 부모들은 자녀들을 동정하는 법을 배우고, 하나님께서 그들을 지켜 주고 인도해주시도록 그들과 함께, 또한 그들을 위하여 기도할 수 있다. 부모들은, 자녀들의 연약함을 아시고 동정하시며, 모든 일에 우리와 한결같이 시험을 받으셨으나 죄는 없으신, 실패를 결코 모르시는 그들의 친구요 상담자를 그들에게 가르쳐 주어야 한다.

사단은 자녀들이 부모를 제쳐 놓고, 그들을 결코 도와 줄 수도 없고 오히려 나쁜 충고를 해줄 어리고 경험 없는 동료를 그들의 절친한 친구로 삼도록 유혹한다. 392 소년과 소녀들은 함께 모여 잡담하고 웃고 농담하고 쓸데없고 어리석은 말을 함으로써 그리스도를 그들의 마음에서 내어 쫓고 천사들을 그들에게서 떠나가게 한다. 다른 사람들의 행동에 대한 무익한 대화와, 이 젊은이나 저 소녀에 대한 자질구레한 이야기는, 고상하고 헌신적인 생각과 감정을 시들어 버리게 하고, 훌륭하고 고상한 욕망을 마음에서 몰아내어 마음을 냉랭해지게 하고, 하나님과 그분의 진리에 대한 참 사랑이 사라지게 한다.

자녀들이 부모들과 더욱 친숙해지면, 그들은 많은 악을 피하게 될 것이다. 부모들은 자녀들이 그들에게 개방적이고 솔직하고, 그들의 어려움을 가져 오고, 어떤 길이 옳은지 몰라서 난처해질 때 그 문제를 그들이 보는 그대로 부모 앞에 제시하고 충고를 구하는 태도를 갖도록 권유해야 한다. 그들의 위험을 보고 지적해 주는 일에 있어서 경건한 부모보다 더 적합한 자가 누구겠는가? 누가 자기 자신의 자녀들에게 있는 특수한 기질들을 부모보다 더 잘 알겠는가? 유아 시절부터 마음의 동향 하나하나를 주시함으로 선천적인 기질을 잘 알고 있는 어머니는 자녀들을 권유하기에 준비가 가장 잘 갖추어져 있다. 성품의 어떤 특성을 살펴보고 제지해야 할 것인지 하는 문제를, 아버지의 도움을 받은 어머니보다 더 잘 말해 줄 사람이 누구겠는가? 그리스도인이 된 자녀들은 세상의 어떤 축복보다도 하나님을 경외하는 부모들의 사랑과 인정을 더 우선적으로 생각할 것이다. 그들은 부모를 사랑하고 존경할 것이다. 어떻게 부모들을 행복하게 해줄 것인가 하는 것이 그들의 생애에서 주요한 연구 과제 중 하나가 되어야 한다. 이 반역한 시대에서, 올바른 교훈과 훈육을 받지 아니한 자녀들은 부모들에게 대한 책임감을 별반 가지고 있지 않다. 부모들이 그들을 위하여 더욱 많은 것을 해주면 해줄수록 그들이 더욱 감사하지 않고 부모를 더욱 존경하지 않는 경우가 흔히 있다. 귀염과 시중을 받아 온 자녀들은 언제나 그것을 기대하며, 그들의 기대가 충족되지 못하면 그들은 실망하고 낙담한다. 이와 같은 기질은 그들의 전 생애를 통하여 나타날 수 있다. 그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을 구하고, 다른 사람들이 그들에게 호의를 베풀고 그들에게 양보해 주기를 바라는 무력한 자들이 될 것이다. 393 만일, 그들이 반대를 당하면, 장성한 남녀가 된 후에도 그들은 모욕을 당한 것으로 생각한다. 그러므로, 그들은 세상을 지나가는 동안 염려하고, 그들 자신의 짐을 거의 질 수 없으며, 모든 일에 뜻대로 안 된다고 해서 때때로 불평하고 짜증을 부리기도 한다.

잘못된 부모들은 자녀들에게 손해가 될 교훈을 가르치고, 또한 자신들의 발 앞에 가시를 심고 있다. 그들은 자녀들의 소원을 들어주고 그들 자신의 경향대로 하도록 허락함으로 그들의 사랑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얼마나 잘못된 일인가! 이와 같이, 욕망이 제어되지 않고, 그들의 기질을 죽이지 않고, 이기적이고 까다롭고 거만하게 자라도록 허용된 어린이들은 그들 자신과 그들 주위에 있는 사람들에게 저주가 된다. 자녀들의 장래의 행복은 대부분 부모들이 손에 쥐고 있다. 그들에게는 자녀들의 품성을 형성시키는 중요한 사업이 맡겨져 있다. 어린 시절에 받은 교훈은 평생을 통하여 그들을 따라다닐 것이다. 부모들은 싹이 터서 선악간의 열매를 맺을 씨를 뿌리고 있다. 그들은 그들의 아들과 딸들을 행복하게 하거나 불행하게 하거나 할 수 있다.

자녀들은 매우 어린 시절부터 스스로를 돕고 다른 사람들을 돕는 유용한 일을 하도록 가르침을 받아야 한다. 이 시대의 많은 딸들은 그들의 어머니가 수고하고 요리하고 세탁하고 다림질하는 것을 보면서 아무런 양심의 가책 없이 거실에 앉아서 소설을 읽고, 가장자리 뜨개, 코바늘 뜨개, 자수 등을 하고 있다. 그들의 마음은 돌같이 무감각하다. 그러면, 어디에서 이런 잘못이 유래되었는가? 이 일에 있어서 일반적으로 누가 가장 크게 비난을 받을 자들인가? 속임을 당한 가련한 부모들이다. 그들은 자녀들의 장래의 유익을 지나쳐 버리고, 그들의 잘못된 애정 때문에 자녀들을 게으르게 앉아 있게 하거나 마음과 근육을 사용할 필요가 없는 하찮은 일을 하게 한다. 그리고, 그들의 게으른 딸들이 허약하기 때문에 그런 것으로 변명한다. 그렇다면, 무엇이 그들을 허약하게 만들었는가? 많은 경우에, 그것은 부모들의 잘못된 태도 때문에 생겼다. 394 가사에 적당하게 활동하면 마음과 몸이 튼튼해진다. 그러나, 자녀들은 그릇된 생각 때문에 이 특권을 빼앗기고 일하는 것을 싫어하게 된다. 노동은 불쾌한 것이고 그들의 세련된 몸가짐에 어울리지 않는 것이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접시를 닦고 다림질을 하고 빨래통 곁에 서는 것은 숙녀답지 않고 열등하기까지 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것이 이 불행한 시대에 주어지는 보편적 교훈이다.

하나님의 백성들은 모든 행동을 유행에 맞추고자 하는 세상 사람들보다 더 높은 원칙에 의하여 지배되어야 한다. 하나님을 경외하는 부모들은 그들의 자녀들이 유용한 생애를 하도록 훈련시켜야 한다. 그들은 자녀들의 지도 원칙이, 이 시대에 횡행하는 터무니없는 이론, 곧 그들이 유행을 따라야 하고 세상 사람들의 여론에 지배되어야 한다는 이론에 물들지 않도록 해야 한다. 그들은 자녀들이 그들 스스로 친구들을 택하도록 허용하지 말아야 한다. 그대들이 그들을 위하여 선택해 주는 것이 의무임을 그들에게 가르쳐 주라. 어렸을 때에 짐을 지도록 준비시켜라. 자녀들이 노동하는데 익숙해 있지 않으면, 그들은 곧 피곤해질 것이다. 그들은 허리가 아프고 어깨가 뻐근하고 사지가 피로해졌다고 불평할 것이다. 그대들은 동정심 때문에, 그들에게 약간의 수고를 하도록 허용하기보다는 그대 스스로가 일을 다 해 버릴 위험이 있다. 처음에는 자녀들에게 지우는 짐을 매우 가볍게 하고, 매일 조금씩 짐의 무게를 더해 주라. 그리하면, 마침내 그들은 그다지 피로함을 느끼지 않고 적당량의 일을 해낼 수 있게 될 것이다. 무활동이 자녀들에게 허리와 어깨의 통증을 가져 오는 가장 큰 요인이다.

손가락 끝에 자수나 코바늘 뜨개감을 잡고서 숨쉬고 먹고 입고 떠들고 쓸데없는 이야기나 하는 단지 쓸모 없는 존재로서의 젊은 부인들이 이 시대에 한 부류를 이루고 있다. 그러나, 참으로 건전한 판단과 훌륭한 양식(良識)을 보여 주는 젊은이들은 별로 없다. 그들은 특별한 목적 없이 멋이나 내는 생활을 해 간다. 세속적인 친구들로 이루어진 이런 부류의 사람들과 함께 모이면, 그대가 들을 수 있는 것은 모두 의복에 관한 몇마디의 어리석은 말이나 하찮은 문제들에 관한 이야기들이다. 395 그러나, 그들은 자기들의 말이 대단히 현명한 것처럼 생각하고 웃고 즐긴다. 이와 같은 일은 흔히 나이 많은 사람들 앞에서도 있게 된다. 그럴 때, 연장자들은 그들의 나이에 대한 존경심이 너무도 부족한 것을 보고 슬픔을 느낀다. 이런 젊은이들은 겸손과 훌륭한 예절에 대한 생각을 모두 잊어버린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그들이 교훈을 받은 방법에 따라, 그것이 가장 훌륭한 교양이라고 생각하게 된다.

이런 정신은 전염병과 같다. 하나님의 백성들은 그들의 자녀들과 사귀는 길을 택하고, 쓸데없는 세상 사람들과의 교제를 피하도록 가르쳐야 한다. 어머니들은 딸들을 부엌으로 데리고 가서 그들을 꾸준히 가르쳐야 한다. 그들의 체질은 그런 일에 더욱 적응하게 되고, 그들의 근육은 건강과 힘을 얻게 되고, 하루가 마칠 때의 그들의 명상은 더욱 고상하고 건전해질 것이다. 그들이 피곤해질 수도 있다. 그러나, 적당한 양의 노동을 마친 후의 휴식은 얼마나 달콤할 것인가. 잠, 곧 천연(天然)의 멋진 회복자는 피곤한 몸에 생기를 주어 다음날의 의무를 감당하게 해준다. 자녀들이 일을 하든지 않든지 상관이 없다는 태도를 그들에게 보이지 말라. 그들의 도움이 필요하고, 그들의 시간이 귀중하고, 그대가 그들의 노동에 의존한다는 사실을 그들에게 가르쳐 주라.

나는 많은 죄가 게으름 때문에 생긴 것을 보았다. 활동적인 손과 마음은 원수가 제안하는 온갖 유혹에 유의할 시간이 없다. 그러나, 게으른 손과 머리는 사단이 지배할 준비를 갖추어 준다. 올바른 것으로 채워지지 않은 마음은 부적당한 것으로 채워진다. 부모들은 자녀들에게 게으름이 죄라는 것을 가르쳐야 한다. 나는 에스겔 16장 49절을 보게 되었다. “네 아우 소돔의 죄악은 이러하니 그와 그 딸들에게 교만함과 식물의 풍족함과 태평함이 있음이며 또 그가 가난하고 궁핍한 자를 도와 주지 아니하며.”

자녀들은 유아 시절부터 그들을 돌봐 주고 병들었을 때 간호해 준 부모들에게 은혜를 입고 있음을 느껴야 한다. 그들은 부모들이 그들 때문에 많은 걱정을 했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특별히, 양심적이고 경건한 부모들은 자녀들이 올바른 길을 택하는 문제에 가장 큰 관심을 가져 왔다. 396 자녀들에게 있는 결함을 보았을 때 그들의 마음은 얼마나 괴로웠던가. 부모의 마음을 아프게 한 자녀들이 그들의 행동의 결과를 볼 수 있다면, 그들은 분명히 유순해질 것이다. 만일, 그들이 어머니의 눈물을 보고 그들을 위하여 하나님께 드리는 그의 기도 소리를 들을 수 있다면, 만일 그들이 답답하고 상한 마음으로 짓는 어머니의 한숨 소리를 들을 수 있다면 그들은 마음의 감동을 받아 신속히 잘못을 고백하고 용서를 구하게 될 것이다. 노유를 막론하고 해야 할 일이 있다. 부모들은 자녀들에 대한 의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자격을 갖추어야 한다. 어떤 부모들은 자녀들을 이해하지 못하고 그들과 정말로 친숙하지도 않다. 때로는 부모와 자녀들 사이에 큰 거리가 있다. 부모들이 자녀들의 감정에 좀더 깊이 관여하여 그들의 마음속에 있는 것을 끌어낸다면, 자녀들에게 유익한 감화를 끼치게 될 것이다.

부모들은 그들에게 맡겨진 영혼들을 성실하게 다루어야 한다. 그들은 교만과 과장과 과시하기를 좋아하는 마음 등을 자녀들에게 조장하지 말아야 한다. 그들은, 어린아이 적에는 귀엽게 보이지만 나이가 들면 잊어버려야 하거나 교정하지 않으면 안 되는 사소한 장난은 배워 주지 말아야 하고, 또 배우도록 허용해서도 안 된다. 처음에 익힌 습관은 쉽게 잊혀지지 않는다. 부모들이여, 그대의 자녀들이 마침내 그리스도인이 될 수 있도록 매우 어릴 적부터 그들의 마음의 훈련을 시작해야 한다. 그대들의 모든 노력을 그들의 구원을 위하여 바치라. 마치 그들이 하나님의 나라에서 빛나는 귀중한 보석으로 다듬어지기 위하여 그대들의 보호 아래 맡겨진 것처럼 행동하라. 그들이 아직 책임을 질 만한 나이가 안 되었다거나, 그들이 죄를 회개하고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을 고백할 나이가 되지 않았다는 잘못된 생각으로 그들을 멸망의 구덩이에서 잠자도록 버려 둘까 조심하라.

나는 성경에서, 어릴 적에 구주를 찾는 자들에 대한 귀중한 약속들을 보게 되었다. “너는 청년의 때 곧 곤고한 날이 이르기 전, 나는 아무 낙이 없다고 할 해가 가깝기 전에 너의 창조자를 기억하라”(전 12:1). 397 “나를 사랑하는 자들이 나의 사랑을 입으며 나를 간절히 찾는 자가 나를 만날 것이니라”(잠 8:17). 이스라엘의 위대한 목자께서는 변함없이 말씀하고 계신다. “어린아이들이 내게 오는 것을 용납하고 금하지 말라 하나님의 나라가 이런 자의 것이니라”(막 10:14). 그대들의 자녀들에게, 어린 시절이 주님을 찾기에 가장 좋은 시기임을 가르쳐 주라. 어릴 때는 생애의 짐이 무겁지 않고 그들의 어린 마음이 근심으로 어려움을 당하지 않는 자유로운 시기이므로, 그들은 최선을 다하여 하나님께 헌신해야 한다.

우리는 자녀들에게 있어서 불행한 시대에 살고 있다. 강한 조류가 멸망을 향하여 흘러 내려가고 있으므로, 이 조류를 대항하여 막아 내고 휩쓸려 가지 않으려면 어린아이의 경험과 힘 이상의 것이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청년들은 사단의 포로가 되어 있는 것처럼 보이고, 사단과 그의 사자들은 그들을 분명한 멸망으로 이끌어 가고 있다. 사단과 그의 사자들은 하나님의 정부에 대항하여 싸우고 있다. 따라서 사단은, 하나님께 마음을 드리며 그분의 요구에 순종할 마음을 가진 자들이 스스로 좌절을 느끼고 싸움을 포기하도록 하기 위해, 유혹을 통해 그들의 마음을 어지럽히고 압도하고자 노력할 것이다.

부모들이여, 그대들의 자녀들을 도와 주라. 그대들이 빠져 있는 혼수상태에서 일어나라. 사단이 그대들의 자녀들을 압박하고 있는 죄악의 조류를 끊고, 죄의 압박을 물리쳐 버리기 위해 끊임없이 경계하라. 자녀들은 스스로의 힘으로 이 일을 할 수 없지만 부모들은 많은 것을 할 수 있다. 열렬한 기도와 산 믿음으로 큰 승리를 거두게 될 것이다. 어떤 부모들은 그들에게 지워져 있는 책임을 깨닫지 못하고 자녀들의 신앙적 교육을 등한히 해 왔다. 아침에 그리스도인이 맨 먼저 생각해야 할 것은 하나님께 대한 것이어야 한다. 세속적 사업과 자신의 이익은 이차적인 것이 되어야 한다. 자녀들은 기도하는 시간을 존중하도록 가르침을 받아야 한다. 일하기 위하여 집을 떠나기 전에, 온 가족을 함께 모아 놓고 아버지나, 아버지의 부재시에는 어머니가 하루 종일 그들을 지켜 주시도록 하나님께 열렬하게 간구해야 한다. 온유가 넘치는 마음과, 그대들 자신과 자녀들 앞에 있는 유혹과 위험을 깨닫는 마음으로 겸손하게 하나님 앞에 나아가라. 398 믿음으로 그들을 제단에 붙들어 매고, 주님께서 그들을 돌봐 주시도록 탄원하라. 봉사하는 천사들은 이와 같이 하나님께 바쳐진 자녀들을 지켜 줄 것이다. 아침 저녁으로 열렬한 기도와 끈기있는 믿음으로 자녀들 주위에 울타리를 치는 것이 그리스도인 부모들의 의무이다. 그들은 자녀들에게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기 위하여 어떻게 살 것인지 끈기 있게 교훈하고, 친절하고 참을성 있게 가르쳐야 한다.

부모에게 있는 조급함은 자녀들에게도 조급함이 나타나게 한다. 부모가 나타낸 분노는 자녀들에서도 분노를 자아내고, 그들의 성격에서 악을 유발한다. 어떤 부모들은 조급한 정신이나 흔히는 분노로써 자녀들을 심하게 징계한다. 그러한 징계는 좋은 결과를 가져 오지 못한다. 한 가지 악을 교정하려다가 두 가지 악을 만들어 낸다. 계속적인 책망과 매질은 자녀들의 마음을 굳어지게 하고, 부모들에게서 떠나가게 한다. 부모들은 먼저 자기 자신을 지배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그러면, 더욱 성공적으로 그들의 자녀들을 지배할 수 있게 된다. 그들이 자제하지 못하고 조급하게 말하고 행동할 때마다, 그들은 하나님께 죄를 범하게 된다. 그들은 먼저 자녀들과 의논하고, 그들의 잘못을 분명하게 지적해 주고 그들의 죄를 알려 준 후에, 그들이 부모들에게뿐만 아니라 하나님께도 죄를 지었음을 깨우쳐 주어야 한다. 그들을 징계하기 전에 그대 자신의 마음을 가라앉히고, 잘못한 자녀들에 대한 동정과 슬픔이 넘치는 마음으로 그들과 함께 기도하라. 그렇게 하면, 자녀들이 그 징계로 그대들을 미워하지 않고 오히려 사랑하게 될 것이다. 그들은, 그들이 그대들을 성가시게 했기 때문에 그대들의 불만을 그들에게 터뜨리기 위해서 그들에게 벌을 준 것이 아니고 그들의 행복을 위하여, 곧 그들을 죄악 가운데서 자라나도록 방치할 수 없어서 그렇게 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될 것이다.

어떤 부모들은 자녀들에게 신앙 교육을 시키는 데 실패하고 학교 교육도 등한히 했다. 그 어느 것이나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어린이들의 마음은 활동적이므로, 육체적 노동에 종사하거나 공부에 몰두하지 않으면 그들은 악의 영향을 받게 될 것이다. 399 자녀들을 무식한 채 자라나게 하는 것은 부모들에게 죄가 된다. 부모들은 유익하고 흥미있는 책들을 자녀들에게 제공해 주고, 그들에게 일하는 법을 가르쳐 주고, 육체 노동을 위한 시간과 공부와 독서에 몰두할 시간을 갖게 해야 한다. 부모들은 자녀들의 마음을 향상시켜 주고 그들의 정신적 기능을 계발시켜 주기 위하여 애써야 한다. 계발시키지 않고 그대로 내버려 둔 마음은 일반적으로 저열하고 육욕적이고 타락해진다. 사단은 자신의 기회를 포착하여 게으른 마음들을 교육시킨다.

부모들이여, 기록하는 천사들은 그대가 자녀들에게 하는 조급하고 까다로운 모든 말들을 기록한다. 그들에게 올바른 교훈을 하지 못한 것, 죄가 심히 흉악하다는 것과, 죄의 마지막 결과가 어떤 것임을 알려 주지 못한 모든 사실이 그대들의 이름 곁에 기록된다. 자녀들 앞에서 부주의하게 혹은 농담으로 별반 생각 없이 한 모든 말, 순결하고 고상하지 못한 모든 말을, 기록하는 천사는 그대들의 그리스도인 품성에 있는 하나의 오점으로 표시한다. 그대의 선악간의 행위가 모두 기록된다.

부모들이 먼저 자기 자신을 완전히 지배하지 못하면 자녀들을 다스리는데 성공할 수 없다. 그들은 먼저 자기 자신을 제어하고, 그들의 말과 얼굴의 표정까지도 지배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그들은 음성이 흥분과 분노로 날카로워지거나 격앙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그러면, 그들은 자녀들에게 결정적인 감화를 끼치게 될 것이다. 자녀들은 옳은 일을 하고싶고 부모와 보호자들에게 양순하고 친절히 하고 싶은 마음이 있을 수도 있다. 그러나, 자녀들은 그들로부터 도움과 격려가 필요하다. 그들은 훌륭한 결심을 할 수도 있다. 그러나, 그들의 원칙이 신앙으로 강화되고 생애가 하나님의 새롭게 하는 은혜로 영향을 받지 않으면, 그들은 목표에 도달하지 못할 것이다.

부모들은 자녀들의 구원을 위하여 노력을 배가해야 한다. 그들은 자녀들을 성실하게 가르치고, 자녀들이 마음대로 교육을 받도록 버려 두어서는 안 된다. 젊은이들이, 장차 언젠가 선이 득세하고 악이 그 영향을 잃어버릴 것이라는 생각으로 선과 악을 무분별하게 배우도록 허용되어서는 안 된다. 400 악은 선보다 더욱 신속하게 자라난다. 그들이 습득한 악이 여러 해 후에 지워질 수는 있지만, 누가 이런 모험을 하겠는가? 시간은 짧다. 후에 잡초를 뽑아 내는 것보다 깨끗하고 좋은 씨를 자녀들의 마음속에 뿌리는 것이 훨씬 더 쉽고 안전하다. 주변의 영향이 자녀들에게 해로운 영향을 주지 않도록 경계하는 것이 부모들의 의무이다. 자녀들이 스스로 동료를 택하도록 허락하지 않고 그들을 위하여 택해 주는 것이 부모의 의무이다. 부모가 하지 않으면 누가 이 일을 하겠는가? 그대가 자녀들에 대하여 가져야 할 관심을 다른 사람들이 가져 주겠는가? 그들이 부모들이 가진 것과 마찬가지로 끊임없는 관심과 깊은 사랑을 가질 수 있겠는가? 안식일을 지키는 자녀들은 제지를 견디지 못하고, 그들의 부모들이 지나치게 엄격하다고 생각할지 모른다. 그들은, 그들의 현재와 미래와 영원한 유익을 위하여 애쓰고 있는 부모에 대하여 마음속에서 좋지 못한 감정이 일어날 수도 있고, 불쾌하고 불만스런 생각을 품을 수도 있다. 그러나, 불과 몇 년의 세월이 흘러가면, 그들은 부모들이 그들의 경험없는 시절에 엄격하게 지켜 주고 성실하게 보살펴 준 데 대하여 감사하게 될 것이다. 부모들은 어린 자녀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그들에게 구원의 계획을 설명하고 알기 쉽게 알려 주어야 한다. 여덟, 열 혹은 열 두 살된 자녀들은 개인적 신앙에 관한 문제를 알려 주기에 충분한 나이이다. 자녀들이 충분한 나이가 된 미래의 어느 때에 회개하고 진리를 믿게 될 것이라는 말로써 그들을 가르치지 말라. 올바르게 가르치기만 하면, 매우 어린 아이들도 죄인으로서의 그들의 상태와 그리스도를 통한 구원의 이치에 대하여 바른 견해를 가질 수 있다. 일반적으로 목사들이 어린이들의 구원에 대하여 너무 무관심하기 때문에, 마땅히 가져야 할 만큼 개인적 관심을 갖지 않는다. 어린이들의 마음에 감명을 줄 황금 기회는 흔히 이용되지 못한 채 지나가 버린다.

우리의 자녀들을 두르고 있는 악한 영향은 거의 압도적이다. 그것은 그들의 마음을 타락시키고 그들을 멸망으로 인도하고 있다. 401 젊은이들의 마음은 본성적으로 어리석은 것을 향하여 기울어진다. 그러므로, 어린 나이에 있을 때, 곧 그들의 품성이 형성되고 그들의 판단력이 성숙해지기도 전에, 그들은 흔히 그들에게 해로운 영향을 끼칠 친구들과의 교제를 더 좋아한다. 어떤 젊은이들은 부모의 요구와 소원과는 반대되게 이성에 애착을 갖게 되어 부모를 거역함으로 다섯째 계명을 범하게 된다. 자녀들의 출입을 지키는 것이 부모들의 의무이다. 부모들은 그들을 권면해야 하고, 가정에서 그들을 끌 수 있는 매력을 그들 앞에 제시하고, 부모가 그들에게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 주어야 한다. 그들은 가정을 유쾌하고 즐거운 곳이 되게 해야 한다.

아버지와 어머니들이여, 자녀들에게 친절하게 말하라. 그대들이 얼마나 예민하며, 책망받을 때 얼마나 참을 수 없는지 기억하라. 그대의 자녀들도 그대와 같다는 것을 생각하고 또한 그 사실을 알라. 그대들이 질 수 없는 것은 자녀들에게도 지우지 말라. 그대들이 비난과 책망을 참을 수 없다면, 그대들보다 훨씬 더 연약하고 훨씬 더 견딜 수 없는 자녀들 역시 참을 수 없다. 그대들의 명랑하고 쾌활한 말로써 언제나 가정을 햇빛과 같이 되게 하라. 그대가 맺는 자제와 신중과 수고의 열매는 백 배로 결실할 것이다. 부모들은 흠잡는 일과 사소한 잘못에 대한 가혹한 비난으로 자녀들의 행복에 어두운 구름을 드리울 권리가 없다. 실제적인 잘못과 죄는 사실 그대로의 죄악상을 드러내고, 재발을 방지하기 위한 확고하고 단호한 조치가 강구되어야 한다. 자녀들은 그들의 잘못에 대한 죄책감을 느끼게 되어야 한다. 그러나, 그들은 절망적인 상태로 버려져서는 안 되며, 향상하여 부모들의 신임과 인정을 받을 수 있다는 용기를 갖게 되어야 한다.

어떤 부모들은 자녀들에게 자유를 너무 많이 줌으로 실수를 범한다. 그들은 때때로 자녀들을 너무 크게 신임하므로 그들의 결점을 보지 못한다. 402 부모나 보호자 없이 어느 정도의 비용을 들여서 자녀들이 먼 곳을 방문하도록 허락하는 것은 잘못이다. 그것은 자녀들에게 좋지 못한 영향을 준다. 자녀들은 그들이 상당히 중요한 위치에 있고 특정한 특권이 그들에게 주어져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그런 것들이 허락되지 않으면 그들은 모욕당한 것으로 생각한다. 그들은 자유롭게 오고가는 어린이들과, 그들이 별로 가지고 있지 않은 많은 특권을 가지고 있는 어린이들에 대하여 말한다.

어머니는 자녀들이 그를 불공평하다고 생각할까 두려워서 그들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지만, 그것이 결국 그들에게 손해가 된다는 것이 밝혀진다. 어린 방문자들은, 그들의 결점을 보고 고쳐 주기 위하여 살펴보는 부모의 눈이 없는 상황에서, 수 개월이 걸려야 지워 버릴 수 있는 인상을 받는다. 나는 착하고 양순한 자녀들을 둔 부모의 경우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는데, 그들은 어떤 가정을 너무도 신임하고 있었기 때문에 자녀들이 그들을 떠나 먼 곳에 있는 그 친구들을 방문하도록 허락했다. 그 때부터 자녀들의 기질과 성품에는 완전히 다른 변화가 생겼다. 전에는 그들이 가정에서 만족과 기쁨을 찾고, 다른 젊은이들과의 교제를 그다지 갈망하지 않았다. 부모에게로 돌아온 그들에게는 제지가 부당하게 보이고, 가정은 감옥과 같았다. 이처럼 지혜롭지 못한 부모의 처사가 자녀들의 품성을 결정한다.

이런 방문을 통하여, 어떤 자녀들은 결국 그들의 멸망을 증거해 주는 것에 애착하게 된다. 부모들이여, 할 수 있는 대로 자녀들을 그대들 곁에 두고 가장 큰 염려로 그들을 지켜라. 자녀들이 그대를 떠나서 먼 곳을 방문하도록 허락해 주면, 그들은 스스로를 돌보고 스스로 선택할 만큼 성숙해졌다고 생각한다. 젊은이들이 홀로 떨어져 있으면, 그들의 대화는 흔히 그들을 고상하고 세련되게 해주거나 신앙적인 것에 대한 애착을 증진시켜 주지 않는 주제가 된다. 방문하는 일을 자주 허용해 주면 줄수록 가고 싶은 욕망은 더욱 커지고, 가정은 그들에게 더욱 매력 없는 곳이 될 것이다.

자녀들이여, 하나님께서는 그대들을 부모의 보호에 맡겨, 그들이 그대들을 가르치고 훈계함으로 그대들의 품성을 하늘을 위하여 형성시키는 그들의 몫을 다하는 것을 합당하게 여기셨다. 그러나, 그대들이 경건하고 성실하고 기도하는 부모로부터 받은 특권을 이용하여 훌륭한 그리스도인 성품을 계발시키겠다고 말하는 것은 그대들에게 달려 있다. 403 부모들이 자녀들을 위하여 온갖 염려와 성실을 다할지라도 그들만으로는 자녀들을 구원할 수 없다. 자녀들에게도 해야 할 일이 있다. 모든 자녀들은 그들이 담당해야 할 개인적 일이 있다. 믿는 부모들이여, 그대들 앞에, 자녀들을 신앙적 경험으로 인도해야 할 중대한 사업이 놓여 있다. 그들이 진정으로 하나님을 사랑할 것 같으면, 그들은 그들에게 나타낸 그대의 보호와, 그들의 욕망을 제지하고 그들의 의지를 굴복시키는 일에 있어서 보여준 그대의 성실에 대하여 감사하고 존경할 것이다.

세상에 편만한 경향은 젊은이들에게 그들의 마음의 본성적 경향을 따르도록 허용해 주는 것이다. 어릴 적에 지나치게 거칠면 부모들은, 그들이 얼마 후 곧 16세나 18세가 되면 제정신이 들어서 그릇된 습관을 버리고 마침내 유용한 남녀들이 되고 바르게 될 것이라고 말한다. 얼마나 잘못된 생각인가! 여러 해 동안 그들은 원수가 마음의 밭에 씨를 뿌리도록 허용했다. 그릇된 원칙이 자라나도록 허용했기 때문에, 많은 경우에, 그 후에 그 땅에 들이는 노력은 전혀 효력이 없을 것이다. 사단은 교활하고 끈덕진 일꾼이며 치명적인 원수이다. 칭찬을 하거나 어떤 죄를 덜 가증하게 여기게 하는 말을 하는 중에 청년들에게 손해가 되는 말이 부주의하게 나올 때는 언제든지 사단은 그것을 이용하여 그 악한 씨를 가꾸어 뿌리가 내리게 하고 풍성한 수확을 거두게 한다. 어떤 부모들은 자녀들이 그릇된 습관을 형성하도록 용납했기 때문에 그 흔적을 평생을 통하여 볼 수도 있다. 이 죄는 부모에게 지워진다. 이런 자녀들은 그리스도인이라고 공언하지만 마음속에 은혜의 역사가 없고 생애에 철저한 개혁이 없다. 그러므로, 그들의 과거의 습관이 그들의 모든 경험에 나타나고, 그들은 부모들이 형성하도록 허용해 준 바로 그 품성을 보여주게 될 것이다.

그리스도를 믿노라고 공언하는 자들 사이에 있는 경건의 표준이 일반적으로 너무 낮기 때문에, 그리스도를 진실하게 따르고자 하는 자들은 그렇지 않을 때보다 사업이 훨씬 더 힘들고 어렵다는 것을 발견한다. 믿노라고 공언하면서도 세속적인 자들의 영향이 청년들에게 손해를 끼친다. 404 그리스도를 믿노라고 공언하는 많은 사람들이 그리스도인과 세상을 구별하는 선(線)을 제거해 버리고, 그리스도를 위하여 사노라고 공언하면서도 세상을 위하여 살아간다. 그들의 믿음은 그들의 쾌락을 제지하는 영향을 별로 발휘하지 못한다. 빛의 자녀라고 공언하지만 그들은 어둠 속을 걸어가는 어둠의 자녀요 밤의 자녀이다. 어둠 속을 걸어가는 자들은 하나님을 사랑할 수 없고, 그분께 영광을 돌리고자 진정으로 소원할 수도 없다. 그들은 하늘 사물의 탁월함을 분별하도록 마음의 깨우침을 받지 않았기 때문에 그것을 진정으로 사랑할 수 없다. 그들은 그리스도인이 되는 것이 영광스럽고, 져야 할 십자가도 없기 때문에 그리스도인이라고 공언한다. 그들의 동기는 흔히 이기적이다. 그러한 공언자들 중 어떤 사람들은 무도장에 들어가서 거기서 제공하는 온갖 쾌락에 참여한다. 다른 사람들은 그처럼 지나친 일은 하지 않지만 환락의 파티, 소풍, 기부금 파티, 전시장 등에 참석한다. 가장 예민한 눈일지라도, 그리스도인이라고 공언하는 이런 사람들에게서 단 하나의 그리스도인적 특성도 찾아내지 못할 것이다. 사람들은 그들의 외모에서, 그들과 가장 보편적인 불신자와의 차이점을 발견하지 못할 것이다. 그리스도인이라고 공언하는 자, 방탕한 자, 신앙을 공공연히 조롱하는 자, 대담한 신성 모독자, 그들이 하나가 되어 함께 섞인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정신과 행동에 있어서 하나로 간주하신다.

믿음과 행실이 일치되지 않고 그리스도인이라고 공언하는 것은 아무 소용이 없다. 한 사람이 두 주인을 섬길 수 없다. 악한 자의 자녀들은 그들 자신의 주인의 종이다. 누구를 섬기든지 그 섬기는 자의 종이 된다. 그들이 마귀와 그의 모든 행실을 버리기 전에는 하나님의 종이 될 수 없다. 하늘 왕의 종들이, 사단의 종들이 참여하는 오락과 쾌락에 참여하는 것은, 비록 그들이 그런 오락에 아무런 해가 없다고 흔히 말할지라도 해가 없을 수 없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들을 불경건한 자들에게서 분리시켜 당신 앞에서 정결하게 하시고자 신성하고 거룩한 진리를 계시하셨다. 제칠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인들은 그들의 믿음을 실천해야 한다. 405 십계명을 순종하는 자들은, 쾌락을 사랑하고 십자가를 회피하고 네째 계명을 어기면서 사는 신앙의 공언자들과 전혀 다른 관점에서 세상의 상태와 신앙적인 것을 보게 된다. 오늘날의 사회상에서, 부모가 자녀들을 제지하고 성경의 바른 원칙을 따라 그들을 가르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다. 신앙을 가지고 있노라고 공언하는 자들이 하나님의 말씀에서 너무도 멀리 떠나 있기 때문에, 하나님의 백성들이 그분의 거룩한 말씀으로 돌아와서 자녀들을 그 말씀의 교훈대로 가르치고, 옛날 아브라함처럼 가족들에게 그 교훈을 따르도록 명령하면, 그들 주변에서 그러한 영향을 받고 있는 가련한 자녀들은 그들의 부모들이 필요 이상으로 까다롭고, 그들이 교제하는 친구들에 대해서도 지나치게 감독한다고 생각한다. 그들은 본성적으로, 세속적이고 쾌락을 사랑하는 신앙의 공언자들의 본을 따르고자 한다.

오늘날은 그리스도를 위하여 당하는 핍박과 비난이 좀처럼 없다. 경건의 모양을 취하고 교회의 녹명책에 이름을 올리기 위해서는 극기와 희생이 거의 필요치 않다. 그러나, 우리의 길이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고 우리의 이름이 생명책에 기록되는 그런 생활을 위해서는 우리측에서 깨어 기도하고 극기하고 희생할 필요가 있다. 믿노라고 공언하는 그리스도인이 그리스도를 따르노라고 하는 것만으로는 젊은이들의 본이 안 된다. 올바른 행동은 참된 경건에 필수적으로 맺히는 열매이다. 온 세상의 심판자께서는 각 사람에게 그의 행한 대로 갚아 주실 것이다. 그리스도를 따르는 자녀들 앞에는 싸움이 있다. 그들은 세상에서 나와서 분리되고, 그리스도의 생애를 닮아 가는 길에서 매일 져야 할 십자가가 있다.

빛 가운데서 걸어감

나는 하나님의 백성들이 너무도 지나치게 구름 아래 거하고 있는 것을 보았다. 그들이 불신 가운데 사는 것이 그분의 뜻이 아니다. 예수님은 빛이시므로 그분 안에는 어둠이 조금도 없다. 406 그분의 백성들은 빛의 자녀들이다. 그들은 그분의 형상으로 새로워지고, 어둠에서 나와 그분의 기이한 빛 가운데 들어가도록 부르심을 받고 있다. 그분은 세상의 빛이시며, 그분을 따르는 자들도 그러하다. 그들은 어둠 가운데 걸어갈 것이 아니고 생명의 빛을 가져야 한다. 하나님의 백성들이 그리스도를 본받고자 더욱 열심히 노력하면 할수록 그들은 더욱 끈덕지게 원수의 추적을 받게 될 것이다. 그러나, 그들이 그리스도와 가까워져 있으므로, 그들을 그리스도에게서 떠나가게 하고자 애쓰는 교활한 원수를 저항할 힘이 부여된다.

나는 우리에게 확실하고 실수가 없는 모본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넘어지기 쉬운 사람들을 모본으로 삼아 우리들 상호간에 비교하는 일이 지나치게 많은 것을 보았다. 우리는 우리 자신을 세상이나, 사람들의 의견이나, 우리가 진리를 받아들이기 전의 우리의 상태에 의하여 헤아려서는 안 된다. 그러나, 세상에서의 우리의 믿음과 위치는 현상태에서, 우리가 그리스도를 따르는 자라고 공언한 후 계속적으로 전진하고 향상했다면 도달되었을 그 상태와 비교되어야 한다. 이것이 이루어져야 할 유일하고 안전한 비교이다. 그 외의 모든 다른 비교는 자아 기만이다. 만일, 하나님의 백성들의 도덕적 특성과 영적 상태가 그들에게 주어진 축복과 특권과 빛에 상응하지 않으면, 그들은 저울에 달려서 “부족하다”는 천사들의 보고를 듣게 될 것이다.

어떤 사람들에게는 그들의 참 상태가 숨겨져 있는 것 같다. 그들은 진리를 보지만 진리의 가치와 그 요구를 깨닫지 못한다. 그들은 진리를 들으나, 그들의 생애가 진리와 일치되지 않기 때문에 그것을 완전히 이해하지 못한다. 그러므로, 그들은 진리를 순종함으로 얻는 성화를 얻지 못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하나님의 은총의 증거인 낮의 구름 기둥과 밤의 불 기둥이 그들 앞에 가고 있는 것처럼 생각하고, 태연자약하며 만족해 한다. 그들은 하나님을 아노라고 공언하지만 행위로는 그분을 부인한다. 그들은 하나님의 택함을 받은 특별한 백성이라고 생각하지만, 끝까지 구원하시는 그분의 임재와 능력은 그들 사이에서 거의 나타나지 않는다. 그런 자들의 어둠이 얼마나 짙은가! 그러나, 그들은 그것을 알지 못한다. 빛이 비치나 그들은 그것을 깨닫지 못한다. 407 하나님께 죄를 범하고 있으면서도 자신이 옳고 하나님께서 자신의 행위를 가납해 주신다고 믿게 하는 기만보다 더 큰 기만으로 인간을 속일 길은 없다. 그들은 경건의 모양을 경건의 정신과 능력으로 오해한다. 그들은 가난하고 가련하고 눈멀고 벌거벗고 모든 것이 필요하지만 부요하다고 생각한다.

영적 일에 아무런 노력도 기울이지 않으면서 그리스도를 따르노라고 공언하는 자들이 있다. 그들은 세속적 사업에서는 어떤 일이건 힘을 다하고, 그들의 목적을 달성하고 바라는 결과를 얻기 위한 야망을 나타낸다. 그러나, 모든 것이 달려 있고 그들의 영원한 행복이 그들의 성공에 좌우되는 영생의 사업에서는 그들이 마치 도덕적 존재가 아닌 것처럼, 마치 다른 사람이 그들을 위하여 생명이 걸린 경기를 대신해 주고 그들은 결과를 기다리는 것 외에 할 일이 없는 것처럼 무관심하게 행동한다. 아, 얼마나 어리석고, 얼마나 정신 나간 짓인가! 만일 모든 사람이 세상 사업을 위하여 나타내는 그런 정도의 야망과 열성과 열심을 영생을 위하여 나타낸다면, 그들은 영광스러운 승리자가 될 것이다. 나는 모든 사람이 스스로의 경험을 얻어야 하고, 생명이 걸린 경기에 있어서 자신의 몫을 훌륭하고 성실하게 감당해야 할 것을 보았다. 사단은 우리가 방심할 때 귀중한 은혜를 빼앗고자 기회를 엿보고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그 은혜를 간직하기 위하여, 또한 경계의 부족으로 하늘의 은혜를 잃어버렸을 때는 그것을 되찾기 위하여 흑암의 권세와 더불어 치열한 싸움을 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나는 모든 귀중한 선물을 간직하기 위하여 하나님께로부터 힘을 얻는 것이 그리스도인의 특권임을 보았다. 열렬하고 힘있는 기도는 하늘이 주목할 것이다. 그리스도의 종들이 방어를 위하여 믿음의 방패를, 싸움을 위하여 성령의 검을 취할 때 원수의 진영에는 위험이 닥치므로 무엇인가 대책을 강구하게 된다. 핍박과 비난이, 하늘에서 오는 능력을 입고 싸우도록 부르심을 입은 자들을 기다릴 뿐이다. 진리가 단순하고 능력 있게 신자들을 지배하고 세상의 정신을 대항하여 증거될 때, 그리스도와 벨리알이 일치하지 못한다는 것이 분명해질 것이다. 408 그리스도의 제자들은 그들의 주님의 생애와 정신을 보여 주는 산 모본이 되어야 한다.

노유를 막론하고 그들 앞에는 싸워야 할 투쟁 곧 전쟁이 있다. 그들은 한순간도 졸아서는 안 된다. 교활한 원수는 그들을 미혹하여 정복하기 위하여 끊임없이 깨어 있다. 현대 진리를 믿는 신자들은 그들의 원수처럼 깨어 있어야 하고, 사단을 저항하는 일에 지혜를 나타내야 한다. 그들이 이렇게 할 것인가? 그들이 이 싸움에서 참고 견딜 것인가? 그들이 모든 죄에서 떠나기 위하여 조심할 것인가? 그리스도께서는 여러 면에서 부인을 당하고 계신다. 우리는 진리와 반대되는 말을 함으로, 다른 사람들을 비방함으로, 어리석은 이야기나 농담을 함으로, 무익한 말을 함으로 그분을 부인할 수 있다. 이런 일에 있어서 우리는 재치나 지혜를 별로 나타내지 않는다. 우리는 스스로를 약화시킨다. 우리의 노력은 우리의 큰 원수를 저항하기에 약하다. 그러므로, 우리는 정복당한다. “이는 마음에 가득한 것을 입으로 말함이라”(마 12:34). 경계의 부족으로, 우리는 그리스도께서 우리 안에 계시지 않다고 고백한다. 자신을 아낌없이 하나님께 바치기를 주저하는 자들은 그리스도를 따르는 일에 빈약한 결과를 나타낸다. 그들은 너무 멀리 떨어져서 그리스도를 따라가므로, 그들이 실지로 그분의 발자취를 따라가는지 그들의 큰 원수의 발자취를 따라가는지 모르는 수가 태반이다. 왜 우리는 이 세상의 사물에 대한 관심을 버리고 그리스도를 우리의 유일한 소유로 삼는 일에 그처럼 느린가? 왜 우리는 우리 주님의 원수들과의 우정을 지속하고, 그들의 풍습을 따르고, 그들의 의견에 의하여 지도되기를 원해야 하는가? 완전히 아낌없이 하나님께 바치고, 세상과 세상의 사물들을 사랑하는 마음을 버리고 거기서 돌아서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는 그리스도의 제자가 될 수 없다.

그리스도의 생애와 정신은 탁월함과 완전함의 유일한 표준이다. 그러므로, 우리의 유일한 안전책은 그분의 모본을 따르는 것이다. 우리가 그렇게 하면, 그분께서는 당신의 교훈으로 우리를 인도하시고, 후에는 우리를 영광스럽게 영접해 주실 것이다. 우리는 우리의 구속주의 발자취를 따라가기 위하여 열심히 노력하고 많은 고난을 기꺼이 받아야 한다. 409 우리가 성령을 받기 위하여 애쓰고 생활하고 믿을 것 같으면,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위하여 기꺼이 일하시고 당신의 영을 값없이 주신다. 그러면, 우리는 그분이 빛 가운데 계신 것처럼 빛 가운데서 걸어갈 수 있다. 우리는 그분의 사랑을 소유하여 누리고, 그분의 다함이 없는 충만하심에 잠길 수 있다.

동부의 사업

지나간 여러 해에 걸쳐 날뛴 광신은 그 파괴적인 결과를 동부에 남겨 놓았다. 나는, 하나님께서 1844년에 시기에 관하여 당신의 백성들을 시험하셨지만 그 후에 정해진 시기에 대해서는 관여하신 특별한 증거가 없음을 보았다. 하나님께서는 1844년 이후로 어떤 특별한 시기를 가지고 당신의 백성들을 시험하지 않으셨다. 우리는 꾸준히 참고 기다리는 시간을 경험해 왔고, 지금도 여전히 경험하고 있다. 1854년의 시기 때문에 상당한 동요가 생겼다. 많은 사람들은, 그 운동이 상당히 광범위하였고 그로 인하여 많은 사람들이 분명히 회개하게 되었기 때문에 그 운동이 하나님의 섭리에 의한 것이라고 결론 지었다. 그러나, 그렇게 결론을 내릴 필요는 없다. 1854년의 시기와 관련해서 정당하고 옳은 기별이 많이 전해졌다. 정직한 어떤 사람들은 진리와 오류를 동시에 받아들이고, 그들이 소유하고 있던 많은 것을 오류를 전하는 일에 희사했다. 그리고, 실망을 당한 후에 그들은 진리와 오류를 다 같이 버렸다. 이제 그들은 진리를 받아들이기에 매우 어려운 처지에 놓여 있다. 그러나, 실망을 견딘 어떤 사람들은 현대 진리의 증거를 깨닫고 셋째 천사의 기별을 받아들였다. 이제 그들은 그 기별을 생애에 실천하기 위하여 애쓰고 있다. 그러나, 1854년의 시기를 믿음으로 유익을 얻은 사람이 한 사람 있는 곳에, 그것 때문에 손해를 입은 사람은 열 사람이나 된다. 그리고, 그들 중 대부분은 그들 앞에 언제나 진리가 분명히 제시될지라도 그것으로 깨우침을 받을 수 없는 처지에 놓여 있다.

1854년의 시기의 선포에는 하나님께 속하지 않은 영이 따랐다. 그것은 시끄럽고 거칠고 부주의하고 흥분적인 영이었다. 많은 사람들은 시끄러운 것을 참된 경건의 요소라고 생각했는데, 거기에는 또한 모든 사람을 낮은 수준으로 내려가게 하는 경향이 있었다. 410 많은 사람들은 이것을 겸손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그들의 특별한 견해에 반대하면, 그들은 순간적으로 흥분하여 거만한 정신을 나타내고, 그들과 의견이 같지 않은 자들을 교만한 자요 진리와 하나님의 능력을 거절하는 자라고 비난하곤 했다.

거룩한 천사들은 많은 사람들이 위대하신 여호와 하나님의 이름을 사용하면서 나타내는 불경한 태도를 불쾌히 여기고 심히 못마땅하게 여긴다. 천사들은 가장 큰 경외심으로 그 거룩한 이름을 부르고, 그들이 하나님의 이름을 말할 때에는 언제나 얼굴을 가리운다. 그리고, 그리스도의 이름은 그들에게 너무도 거룩하기 때문에 가장 큰 존경심으로 그 이름을 말한다. 그러나, 얼마나 다른 정신과 영향이 1854년의 시기 운동에 나타나 있었던가. 그 동일한 영향을 여전히 받고 있는 몇 사람들은 말이나 다른 어떤 통속적인 것을 대할 때처럼 하나님에 대하여 말한다. 기도할 때, 그들은 전능하신 하나님이라는 말을 매우 통속적이고 불경한 방법으로 사용한다. 이렇게 하는 사람들은, 하나님과 그리스도와 하늘 사물의 고상한 특성에 대한 깨달음이 없다.

나는 하나님께서 옛날에, 봉사하든지 사람들과 교통하게 할 목적으로 천사들을 보내셨을 때, 그 사람들이 천사들을 보고 이야기한 것을 깨달으면 공포에 질리고 죽을까 두려워한 것을 보았다. 그들은 하나님의 무서운 위엄과 능력에 대하여 너무도 고상한 견해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그분의 거룩한 면전에서 직접 내려온 존재와 가까이 접촉함으로 죽임을 당할 것으로 생각했다. 나는 사사기 13장 21, 22절을 보게 되었다. “마노아가 이에 그가 여호와의 사자인 줄 알고 그 아내에게 이르되 우리가 하나님을 보았으니 반드시 죽으리로다.” “기드온이 그가 여호와의 사자인 줄 알고 가로되 슬프도소이다 주 여호와여 내가 여호와의 사자를 대면하여 보았나이다 여호와께서 그에게 이르시되 너는 안심하라 두려워 말라 죽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삿 6:22, 23). 411 “여호수아가 여리고에 가까왔을 때에 눈을 들어 본즉 한 사람이 칼을 빼어 손에 들고 마주 섰는지라 여호수아가 나아가서 그에게 묻되 너는 우리를 위하느냐 우리의 대적을 위하느냐 그가 가로되 아니라 나는 여호와의 군대 장관으로 이제 왔느니라 여호수아가 땅에 엎드려 절하고 가로되 나의 주여 종에게 무슨 말씀을 하려 하시나이까 여호와의 군대 장관이 여호수아에게 이르되 네 발에서 신을 벗으라 네가 선 곳은 거룩하니라 여호수아가 그대로 행하니라”(수 5:13-15). 하나님이 계신 곳에서 왔다는 이유로 천사들도 이처럼 두려움과 존경의 대상이 된다면, 하나님 자신은 얼마나 더 크게 존경의 대상이 되어야 겠는가.

1854년의 운동의 영향으로 회개한 많은 사람들은 새로 회개할 필요가 있다. 그들이 그들의 교사들에게서 받은 견해들을 소멸시켜 버리고 오류가 섞이지 않은 진리를 받아들이도록 잘못을 고쳐 주는데는, 그들을 셋째 천사의 기별의 처음 위치에 서게 하는데 요구되었던 것보다 십배 이상의 노력이 요구된다. 이 부류에 속한 자들은 올바르게 배우기 전에 잊어버리는 일이 먼저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유독한 오류의 잡초가 무성해져서 귀중한 진리의 씨를 망가뜨려 버릴 것이다. 오류가 먼저 뽑혀져야 한다. 그러면, 좋은 씨가 싹이 터서 하나님께 영광되는 열매를 맺도록 땅이 준비된다.

동부를 위한 유일의 치료제는 철저한 훈련과 조직이다. 광신의 정신이 그 곳의 안식일 준수자들 중 특정 부류의 사람들을 지배했다. 그들은 진리의 샘에서 한 모금 가볍게 마셨으므로, 셋째 천사의 기별의 정신을 모른다. 그들의 광신적 견해가 고쳐지지 않는 한 이 부류의 사람들을 위하여 아무런 일도 할 수 없다. 1854년의 운동에 관련되었던 몇 사람들은 악인의 부활 부인(否認), 미래의 시대와 같은 오류의 견해들을 가지고 와서, 그 견해들과 그들의 과거의 경험을 셋째 천사의 기별에 연합시키고자 노력하고 있었다. 그러나, 그렇게 할 수는 없다. 그리스도와 벨리알과는 일치되지 않는다. 412 악인의 부활 부인과 미래의 시대에 대한 그들의 독특한 견해는, 사단이 영혼들을 멸망시키기 위한 자신의 목적을 관철시키고자 마지막 때의 이단설을 통하여 역사해 온 엄청난 오류들이다. 이 오류들은 하늘에서 온 기별과 일치될 수 없다.

이런 사람들 중 어떤 사람들은 그들이 선물이라고 부르고 주님께서 교회에 두셨다고 주장하는 것을 사용하고 있다. 그들은 사람뿐만 아니라 주님과 온 하늘도 모르는, 그들이 알지 못하는 방언이라고 부르는 뭐가 뭔지 알 수 없는 무의미한 말을 한다. 그런 선물은 큰 기만자의 도움을 받은 남녀들에 의하여 만들어진다. 광신, 거짓 흥분, 거짓으로 지껄이는 방언, 떠드는 것 등이 하나님께서 교회에 두신 선물로 간주되었다. 어떤 사람들은 여기서 기만당했다. 이 모든 것의 열매는 선한 것이 아니었다. “그의 열매로 그들을 알지니”(마 7:16). 광신과 혼잡은 믿음의 특별한 증거로 간주되었다. 어떤 사람들은 강력하고 즐거운 시간이 없으면 집회에 만족하지 않는다. 그들은 이것을 위하여 일하기 때문에 감정을 흥분시킨다. 그러나, 그런 집회의 영향은 유익이 되지 않는다. 즐거운 감정의 고조가 사라지면, 그들은 집회 전보다 더 낮은 상태로 떨어져 버린다. 그들의 즐거움은 올바른 근원에서 나온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영적 향상에 가장 유익한 집회는 엄숙한 것과 마음을 깊이 살피는 것으로 특징 지어진다. 각 사람이 자기 자신을 알고자 노력하고, 열렬하고 또한 깊은 겸손으로 그리스도를 배우기 위하여 애쓰게 된다.

메인 주 포틀랜드의 란트 형제는 많은 정신적 고통을 겪었다. 그는 이따금 그들의 집회를 지배한 정신이 셋째 천사의 기별과 일치되는 것이 아님을 느꼈다. 그는 동부를 황폐하게 만든 광신을 경험한 적이 있었으므로, 광신처럼 보이는 것은 무엇이나 의심의 눈으로 보게 되었다. 그는 과거가 하나의 경고로서 자기 앞에 남아 있었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광신에 관여해 있는 자들로부터 멀리 떨어져서 그들과 솔직하게 이야기하고 싶어 했다. 413 왜냐하면, 그는 그들과 하나님의 사업이 위험에 빠져 있는 것을 느꼈기 때문이다. 그는 올바른 빛으로 사건들을 바라보았다.

훈육과 조직과 질서에 굴복할 수 없는 많은 불안한 정신을 가진 사람들이 있다. 그들은, 그들 자신의 판단을 버리고 경험 있는 사람들의 판단을 따를 것 같으면 그들의 자유를 빼앗기게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질서에 굴복하고, 무모하고 무질서한 광신의 정신을 그들의 집회에서 몰아내지 않으면, 하나님의 사업은 발전하지 못할 것이다. 감명과 느낌은 사람이 주님의 지도를 받고 있다는 분명한 증거가 아니다. 사단이 의심만 받지 않는다면, 그는 느낌과 감명을 줄 수 있다. 이것들은 안전한 안내자가 아니다. 모든 사람은 우리의 믿음의 증거를 스스로 철저히 확인해야 하고, 어떻게 그들이 신앙 고백을 올바르게 하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열매를 맺을 것인가 하는 것을 큰 연구 과제로 삼아야 한다. 어떤 사람도, 불신자들이 그들을 싫어하도록 행동을 해서는 안 된다. 우리는 얌전하고 예모 있고, 고상한 대화를 나누고, 생애에 흠이 없어야 한다. 경솔하고 농담적이고 무모한 정신은 견책을 받아야 한다. 집회에서는 재간 있게 이야기도 하고 기도도 하지만 집회가 끝난 다음에는 거칠고 부주의한 태도로 이야기하고 행동하는 사람들의 마음에는 하나님의 은혜의 증거가 없다. 그러한 사람들은 우리의 믿음을 잘못되게 대표하는 자들이다. 그들은 하나님의 사업에 욕을 돌리게 된다.

______에서 안식일 준수자들이라고 공언하는 자들 사이에는 이상하게 혼합된 견해가 존재한다. 어떤 사람들은 조직과 조화를 이루고 있지 않다. 그들이 계속해서 현재와 같은 위치에 머물러 있는 동안, 그들은 사단의 시험에 넘어지고 광신과 오류의 정신에 영향을 받게 될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그들의 눈이 중요하고 요긴한 진리의 요점을 보지 못하게 하고, 그들을 이끌어서 그들의 공상적 추리를 요긴한 진리가 가진 수준 위에 놓게 하는 공상적 견해를 가지고 있다. 이런 사람들의 모습과 그들이 따르는 정신은, 그들이 지키노라고 공언하는 안식일을 양식 있는 불신자들이 크게 반대하게 만든다. 414 이런 자들이 진리를 버리면, 셋째 천사의 기별의 발전과 성공을 위하여 훨씬 더 좋을 것이다.

하나님께서 내게 주신 빛에 의하면, 동부에서 일어나서 시종 여일하게 진리에 순종할 큰 무리가 여전히 있게 될 것이다. 한편, 스스로가 택한 잘못된 길을 따르는 자들은, 마침내 그들을 넘어뜨릴 오류를 받아들이기 위하여 남게 될 것이다. 그러나, 그들은 한동안, 진리를 받아들이려는 자들에게 거치는 돌이 될 것이다. 말씀과 교리로 활동하는 목사들은 철저한 일꾼들이 되어, 진리를 순결한 그대로, 그러면서도 단순하게 제시해야 한다. 그들은 철저하게 까부른 깨끗한 여물로 양 떼들을 먹여야 한다. 하나님께서 보내신 목사라고 주장하면서 이 곳 저 곳으로 다니면서 안식일을 전하는 떠돌이 별들이 있다. 그들은 오류를 섞은 진리와, 진리와 일치되지 않는 자신의 많은 견해들을 백성들에게 던져 주고 있다. 사단은 그들을 충동하여 지성적이고 양식 있는 불신자들의 혐오감을 사게 한다. 그들 중 어떤 사람들은 성령의 은사들에 관하여 할 말이 많고, 때로는 그것을 특별히 사용한다. 그들은 흥분적인 감정에 자신을 맡기고, 그들이 방언의 선물이라고 부르는 알아들을 수 없는 소리를 한다. 그러면, 어떤 부류의 사람들은 이 이상한 현시(顯示)에 매료되는 것처럼 보인다. 이상한 영이 이런 부류의 사람들을 지배하게 되는데, 그 영은 그들을 책망하는 어떤 사람을 꺾어 누르고 충돌하게 될 것이다. 하나님의 영은 그 사업에 있지 않고, 그런 일꾼들과 함께 하지 않으신다. 그들은 다른 영을 가지고 있다. 그런 전도자들은 여전히 어떤 특정한 계층에서 성공을 거두게 된다. 그러나, 이런 일이 오히려 하나님께서 보내실 종들, 사람들 앞에서 안식일과 은사들을 올바른 빛으로 제시할 자격을 갖추고 감화와 모본에 있어서 본받을 만한 종들의 노력을 크게 증가시켜 줄 것이다.

진리는 지성적인 마음을 가진 사람들에게 매력을 줄 수 있는 방법으로 제시되어야 한다. 우리는 한 백성으로서 인정을 받고 있지 않고 가련하고 약한 마음을 가진 자, 낮고 저속한 자들로 간주되고 있다. 그렇다면, 가르치는 모든 사람들과 진리를 믿는 모든 사람들이 거룩하게 하는 진리의 감화로 영향을 받아, 그들의 고상하고 언행이 일치된 생활로써 그들이 이 사람들에게 속아 왔다는 사실을 불신자들에게 알려 주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일인가. 415 진리의 사업이 거짓되고 광신적인 흥분과 같은 모든 것을 벗어 버리고, 진리가 진리 자체의 힘으로 서고 그 본래의 순결과 고상한 특성을 나타내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일인가.

나는 진리를 전하는 자들이 그들의 태도를 세련되게 하고, 이상 야릇한 것들을 피하고, 진리를 순결하고 분명한 그대로 제시하는 것이 참으로 중요하다는 것을 보았다. 나는 디도서 1장 9절을 보게 되었다. “미쁜 말씀의 가르침을 그대로 지켜야 하리니 이는 능히 바른 교훈으로 권면하고 거스려 말하는 자들을 책망하게 하려 함이라.” 16절에서 바울은 하나님을 아노라고 공언하면서 행위로는 그분을 부인하는 한 부류에 대하여 말한다. 그는 “모든 선한 일을 버리는 자니라”고 말한다. 그리고, 그는 디도를 다음과 같이 권면한다. “오직 너는 바른 교훈에 합한 것을 말하여 늙은 남자로는 절제하며 경건하며 근신하며 믿음과 사랑과 인내함에 온전케 하고 … 너는 이와 같이 젊은 남자들을 권면하여 근신하게 하되 범사에 네 자신으로 선한 일의 본을 보여 교훈의 부패치 아니함과 경건함과 책망할 것이 없는 바른 말을 하게 하라 이는 대적하는 자로 하여금 부끄러워 우리를 악하다 할 것이 없게 하려 함이라”(딛 2:1-8). 이 교훈은 하나님께서 말씀을 전하도록 부르신 모든 자들의 유익을 위하여, 또한 말씀을 듣는 당신의 백성들의 유익을 위하여 기록되었다.

하나님의 진리는 결코 타락시키지 않고, 받아들이는 자를 고상하게 해 주며, 그의 취미를 세련되게 하고, 그의 판단을 거룩하게 하고 완전하게 해서, 하나님 나라에 있는 순결하고 거룩한 천사들과 친구가 되게 해줄 것이다. 진리를 찾는 사람으로서, 저속하고 거칠고 괴상하고 교만하고, 할 수만 있으면 자신의 유익을 위하여 이웃 사람들을 이용하는 자들도 있다. 그들은 많은 점에서 잘못되어 있다. 그러나, 그들이 마음으로 진리를 믿게 되면, 진리가 그들의 생애를 완전히 변화시켜 줄 것이다. 그들은 즉시 개혁의 사업에 착수할 것이다. 416 진리의 순결한 감화가 온몸을 고상하게 해줄 것이다. 동료들과 같이 거래하는 사업에서 그는 하나님을 두려워하고, 이웃을 제 몸처럼 사랑하고, 자기가 대접을 받고자 하는 대로 남을 대접할 것이다. 그의 대화는 진실되고 점잖고 너무도 고상한 특성에 속한 것이므로 불신자들이 그것을 이용할 수 없고, 진정으로 그를 악하다고 말할 수 없고, 그의 무례한 행동과 점잖지 못한 말 때문에 싫어하는 일도 없을 것이다. 그는 진리의 거룩하게 하는 감화를 가족에게로 가지고 가서 그의 빛을 그들 앞에 비추고, 그들은 그의 착한 행실을 보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될 것이다. 그는 생애의 모든 길에서 그리스도의 생애를 예시할 것이다.

하나님의 율법은 조금도 부족함이 없는 완전으로, 곧 그 모든 요구에 완전하고 철저한 순종으로 충족될 것이다. 그 요구의 절반 정도가 되든지, 완전하고 철저한 순종이 안 되면 아무런 효과가 없다. 세상 사람들과 불신의 사람들은 하나님의 백성들의 행위가 믿음과 일치되는 것을 보고 하나님이 진리이심을 언제나 강하게 확신하고, 그들의 언행 일치의 생활에 감탄한다. “이러므로 그의 열매로 그들을 알리라”(마 7:20). 모든 나무는 그 열매로 안다. 우리의 말과 우리의 행위는 우리가 맺는 열매이다. 그리스도의 말씀을 듣기만 하고 행하지 않는 자들이 많이 있다. 그들이 믿음은 고백하지만, 그들의 열매는 불신자들에게 혐오감을 주는 그런 것들이다. 그들은 교만하며, 독선적인 방법으로 기도하고 이야기한다. 그들은 스스로를 높이고, 그들의 선한 행실을 되풀이해서 말한다. 그리고, 바리새인들처럼, 그들이 다른 사람들과 같지 않은 것을 실지로 하나님께 감사한다. 그러나, 바로 이런 사람들이 교활하고 사업상 거래에서 지나치게 속인다. 그들의 열매는 좋지 않다. 그들의 말과 행실은 그릇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그들의 가련하고 곤고한 상태에 대하여 눈이 멀어 있는 것 같다.

나는 다음의 성경절들이, 이처럼 기만에 빠져 있는 사람들에게 해당되는 것임을 보았다. 417 “나더러 주여 주여 하는 자마다 천국에 다 들어갈 것이 아니요 다만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대로 행하는 자라야 들어가리라 그 날에 많은 사람이 나더러 이르되 주여 주여 우리가 주의 이름으로 선지자 노릇하며 주의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주의 이름으로 많은 권능을 행치 아니하였나이까 하리니 그 때에 내가 저희에게 밝히 말하되 내가 너희를 도무지 알지 못하니 불법을 행하는 자들아 내게서 떠나가라 하리라”(마 7:21-23).

여기에, 사람의 마음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가장 큰 기만이 있다. 이 사람들은 그들이 그릇됨에도 불구하고 옳다고 믿는다. 그들은 그들의 신앙 생애에서 큰 일을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마침내 그들의 독선적인 허울을 벗겨 버리시고, 그들의 모든 잘못과 신앙적 성격의 결함에 나타난 그들 자신의 참 모습을 생생하게 제시해 주신다. 그들은 그들의 부족을 채우기에 너무 늦은 때에 그 부족을 발견한다. 하나님께서는 그 잘못을 교정할 수단을 제공해 주셨다. 그러나, 잘못한 사람이 자신의 판단을 따르고, 하나님께서 그들을 교정하기 위하여 정해 주신 수단을 멸시하고 진리와 연합하지 않는 길을 택하면, 그들은 위에 인용한 우리 주님의 말씀에 의하여 묘사된 위치에 놓이게 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한 백성을 불러내어 하나로 서고 연합하고 같은 것을 말하도록 준비시키셔서, 그리스도께서 당신의 제자들을 위하여 하신 기도가 이루어지게 하신다. “내가 비옵는 것은 이 사람들만 위함이 아니요 또 저희 말을 인하여 나를 믿는 사람들도 위함이니 아버지께서 내 안에, 내가 아버지 안에 있는 것같이 저희도 다 하나가 되어 우리 안에 있게 하사 세상으로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을 믿게 하옵소서”(요 17:20, 21).

하나님께서 매우 적은 사람들, 바로 흩어져 있는 자들과만 함께 계신다고 믿는 적은 무리들이 끊임없이 일어나고 있다. 그런데, 그 무리들의 영향은 하나님의 종들이 세워 놓은 것을 무너뜨리고 흩어 버리는 것이다. 무엇인가 새로운 것을 끊임없이 보고 믿기를 원하는 들뜬 마음을 가진 자들이, 어떤 자들은 이 곳에서, 어떤 자들은 저 곳에서 계속해서 일어나고 있는데, 그들은 모두 원수를 위하여 특별한 일을 하면서도 진리를 가지고 있노라고 주장한다. 그들은 하나님께서 인도하셔서 번영케 하시고 그 사람들을 통하여 당신의 위대한 사업을 하고 계시는 백성들과 분리되어 서 있다. 그들은 안식일 준수자들의 단체가 세상과 같이 되어 가고 있다는 염려를 끊임없이 표명하고 있다. 418 그러나, 그들 중 두 사람의 의견도 일치되는 경우가 거의 없다. 그들은 흩어지고 혼란한 상태에 있으면서도 하나님께서 특별히 그들과 함께 계신다고 생각할 만큼 스스로 속고 있다. 그들 중 어떤 사람들은 그들 사이에 은사를 가지고 있노라고 공언한다. 그러나, 그들은 이 은사의 영향과 가르침에 의하여 하나님께서 그분의 사업의 특별한 짐을 지워 주신 자들을 의심하고, 어떤 부류의 사람들을 조직에서 떠나게 하는 일을 한다. 하나님의 말씀에 따라 하나 되게 하고자 온갖 노력을 기울이며 셋째 천사의 기별 안에 굳게 서 있는 백성들은, 활동의 범위를 확장시키고 영혼들을 진리 안으로 모아들이고 있다는 이유로 의심을 받고 있다. 그들이 세상에 영향을 끼치고 있고, 그들의 행동이 하나님께서 지상에서 특별하고 위대한 사업을 여전히 해주시고 사람들을 불러내어 그리스도의 오심을 위하여 준비시켜 주시기를 기대하고 있음을 증거하기 때문에, 그들을 세속적이라고 간주한다.

이 부류에 속한 자들은 그들이 정말로 무엇을 믿고 있는지, 또한 그들의 믿음의 이유가 무엇인지 알지 못한다. 그들은 언제나 배우고 있지만 결코 진리의 지식을 깨달을 수 없다. 한 사람이 거칠고 옳지 않은 견해를 가지고 일어나서, 하나님께서 새롭고 영광스러운 빛을 그에게 주어 보내었으므로 모든 사람이 그가 제시하는 것을 믿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믿음을 확립하지 못하고 조직에 순종하지 않으면서 그들을 붙들어 줄 닻이 없이 떠돌아 다니는 몇 사람들이 그 교훈의 바람을 받아들인다. 그의 빛은 세상이 그를 싫어하여 돌아서고 그를 미워하게 하는 그런 방법으로 비친다. 그러면, 그는 참람되게도 자신을 그리스도 편에 두고, 세상이 그리스도를 미워한 것과 똑같은 이유로 그를 미워한다고 주장한다. 또 다른 한 사람이 일어나서 하나님의 인도를 받았다고 주장하면서, 사단의 큰 오류의 걸작품 중 하나인 악인의 부활을 부인하는 이단설을 옹호한다. 또 다른 사람은 미래의 시대에 대한 오류의 견해를 받아들인다. 다른 한 사람은 열렬하게 미국식 의상을 주장한다. 그들은 모두 완전한 신앙의 자유를 원하고, 각각 다른 사람들과 독립된 행동을 한다. 그러면서도 그들은 하나님께서 특별히 그들과 함께 일하고 계신다고 주장한다.

어떤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이 가지고 있지 않은 은사를 그들이 가지고 있다고 기뻐하고 즐거워한다. 419 하나님께서 당신의 백성들이 그런 은사들을 받지 않게 해주시기를 바란다. 이 은사들이 그들에게 어떤 일을 하는가? 이 은사들을 활용함으로 그들이 믿음의 연합을 이루고 있는가? 그들은 불신자들에게, 하나님이 진리로 그들과 함께 계심을 확신시켜 주는가? 각각 다른 견해를 가진, 불협화음을 일으키는 이런 사람들이 함께 모여 상당한 흥분 상태에 빠지고 미지의 방언을 지껄인다면, 그들은 불신자들이 다음과 같이 말할 수밖에 없도록 빛을 비추는 것이다. “이 사람들은 정신이 정상이 아니다. 그들은 거짓 흥분으로 도취되었다. 그러므로, 우리는 그들이 진리를 가지고 있지 않다는 것을 안다.” 그런 자들은 죄인들의 길을 직접 막아 버린다. 그들의 영향은 다른 사람들에게 안식일을 받아들이지 못하게 하는데 효과적이다. 그런 자들은 그들의 행위대로 보응을 받을 것이다. 그들이 하나님 앞에서 개혁을 하든지 안식일을 버리든지 한다면 얼마나 좋을까! 그러면, 그들은 불신자들의 길을 방해하지 않게 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여러 해 동안 수고해 온 자들, 즐겨 어떠한 희생이라도 해 온 자들, 세상에 진리를 전하기 위하여 가난하게 되고 시련을 당하고 그들의 언행 일치의 생활로써 광신자들이 하나님의 사업에 초래한 비난을 제거하는 자들을 인도하셨다. 그들은 온갖 형태의 반대를 당했다. 그들은 진리를 하나의 체계적인 형태로 분명하게 제시하고, 온갖 반대에 대항하기 위하여 우리의 믿음의 증거를 찾아내는 일에 밤낮 수고해 왔다. 이 큰 사업과 관련된 끝없는 노력과 정신적 시련은 한 사람 이상의 체질을 쇠약해지게 하고, 머리들을 조속히 백발로 물들게 했다. 그러나, 그들은 헛되게 쇠약해지지 않았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이 빛과 진리를 소유하게 해 달라고, 진리가 다른 사람들에게 분명한 그대로 비칠 수 있게 해 달라고 눈물을 흘리며 열렬하게 고통 중에 드리는 기도를 주목하셨다. 그분께서는 그들의 자아 희생적 노력을 주목하셨으므로, 그들이 일한대로 갚아 주실 것이다.

한편으로, 이 귀중한 진리들을 찾아내기 위하여 수고를 하지 않은 자들이 나타나서, 안식일 진리와 같이 모든 것이 그들의 손에 맞도록 준비된 몇 가지 진리들을 받아들이게 되었다. 420 그럴 때, 그들은 그들이 아무런 희생도 하지 않은 것을 얻은 데 대하여 진심으로 감사한다. 그러나, 다른 사람들은 고라와 다단과 아비람처럼 일어나서, 하나님께서 그분의 사업의 짐을 지워 주신 자들을 비난한다. 그들은, “너희가 분수에 지나도다 회중이 다 각각 거룩하고 여호와께서도 그들 중에 계시거늘”(민 16:3)이라고 말하곤 한다. 그들은 전혀 감사를 모르는 자들이다. 그들은 이성에 굴복할 수 없고, 그들 자신을 멸망으로 이끌어 갈 강한 정신을 소유하고 있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섭리를 따라 앞으로 전진하는 백성들을 축복하셨다. 그분은 한 백성을 모든 부류에서 불러내어 위대한 진리의 토대위에 세우셨다. 불신자들은 하나님께서 당신의 백성들과 함께 계셔서 진리에 순종하도록 그들의 마음을 겸손하게 해주신 것을 깨닫게 되었다. 하나님의 사업은 계속해서 전진하는 중이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그 단체를 이끌고 계신다는 온갖 증거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안식일이 진리임을 공언하면서도 그 단체와 상관없이 움직이고, 그들의 마음대로 믿고 행동하는 자들이 있으며, 앞으로도 계속 있을 것이다. 그들의 견해는 혼잡하다. 흩어져 있는 그들의 상태는 하나님께서 그들과 함께 계시지 않는다는 뚜렷한 증거이다. 세상은 안식일과 그들의 오류를 같은 수준에 놓고 둘 다 함께 버린다. 하나님께서는 세상이 그들을 미워하게 만드는 길을 따르는 자들에게 분노하신다. 만일, 그리스도인이 그의 착한 행실과 그리스도를 따르는 일 때문에 미움을 받는다면, 그는 상급을 받게 될 것이다. 그러나, 그가 호감을 얻을 수 있는 길을 취하지 못하기 때문에 미움을 받고, 그의 무모한 태도 때문에 미움을 받고, 그가 진리를 이웃 사람과의 다툼 거리로 만들고, 안식일을 할 수 있는 대로 그들에게 어려운 것으로 만들기 때문에 미움을 받는다면, 그는 죄인들에게 거치는 돌이 되고 거룩한 진리에 욕을 돌리게 된다. 그가 회개하지 않으면, 차라리 연자 맷돌을 목에 걸고 바다에 던지우는 것이 더욱 나을 것이다.

어떤 경우에서도, 불신자들에게 우리의 믿음을 비난할 기회를 주어서는 안 된다. 우리는 이상하고 독특한 사람으로 인정받고 있기 때문에, 불신자들이 우리를, 우리의 독특한 신앙상 불가피한 것 이상으로 생각하게 만드는 행동은 하지 말아야 한다.

421 진리를 믿는 어떤 사람들은 자매들이 미국식 의상을 입는 것이 건강에 더욱 좋을 것이라고 생각할지 모른다. 그러나, 그런 모양의 의복이 불신자들에게 우리의 감화를 손상시켜 그들에게 쉽게 접근할 수 없게 만든다면, 비록 우리가 결과적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을지라도 우리는 그런 의상을 결코 입지 말아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떤 사람들은 이 의상에서 얻을 수 있는 유익이 너무 많다고 생각함으로 기만을 당한다. 그것이 어떤 사람에게는 유익이 되는 것처럼 보일지라도 다른 사람들에게는 해가 된다.* 나는 미국식 의상을 입는 자들이 하나님의 질서를 뒤엎고 그분의 특별한 지시를 무시하는 것을 보았다. 나는 신명기 22장 5절을 보았다. “여자는 남자의 의복을 입지 말 것이요 남자는 여자의 의복을 입지 말 것이라 이같이 하는 자는 네 하나님 여호와께 가증한 자니라.”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들이 소위 개혁 의복을 받아들이기를 원치 않으신다. 그것은 얌전하고 겸손하게 그리스도를 따르는 자들에게 전혀 적합하지 않은 불건전한 의복이다.

여자들이 그들의 의복과 모습에 있어서 가능한 한 이성과 유사해지고자 하고, 그들의 옷을 남자들의 옷과 흡사하게 만들고자 하는 경향이 더해 가고 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그것을 가증한 일이라고 선언하신다. “또 이와 같이 여자들도 아담한 옷을 입으며 염치와 정절로 자기를 단장하고”(딤전 2:9).

여성의 권리와 소위 의복의 개혁을 옹호하는 운동에 가담하도록 부름을 받은 것으로 느끼는 사람들은 셋째 천사의 기별과의 모든 관계를 끊는 편이 나을 것이다. 전자의 정신이 후자의 정신과 조화가 될 수는 없다. 성경은 남자들과 여자들의 관계와 권리를 분명히 밝혀 놓았다. 강신술사들은 꽤 넓은 범위에 걸쳐서 이런 독특한 의복의 형태를 적용해 왔다. 은사의 회복을 믿는 제칠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인들은 흔히 강신술사라는 낙인을 받았다. 그들이 이 의상을 입으면, 그들의 감화는 사라질 것이다. 사람들은 그들을 강신술사들과 같은 위치에 놓고, 그들의 말을 듣고자 하지 않을 것이다.

422 소위 의복의 개혁에는 그 의복에 꼭 같이 발맞추어 경솔하고 무모한 정신이 따른다. 그런 모양의 의복을 입을 때, 많은 사람들에게서 품위와 겸양이 떠나가는 것처럼 보인다. 나는 하나님께서 우리가 일관되고 합리적인 길을 따르기를 바라고 계심을 보았다. 자매들이 미국식 의상을 입으면, 그들 자신의 감화는 물론 남편들의 감화도 소멸시키게 될 것이다. 그들은 웃음과 조소 거리가 될 것이다. 우리 구주께서는 말씀하신다. “너희는 세상의 빛이라.” “너희 빛을 사람 앞에 비취게 하여 저희로 너희 착한 행실을 보고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라”(마 5:14, 16). 우리에게는 세상에서 해야 할 큰 일이 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세상에 대한 우리의 감화를 감소시키거나 소멸시킬 길을 택하기를 원치 않으신다.

다윗의 기도

나는 다윗이 늙어서 자기를 버리지 말라고 주님께 간구할 때 무엇 때문에 그렇게 간곡한 기도를 드리게 되었는지를 보았다. 그는 주변의 노인들이 대부분 행복하지 못한 것과, 특히 나이가 더해 감에 따라 불행한 품성의 특성들이 더해 감을 보았다. 사람들이 천성적으로 편협하고 탐욕적이면, 나이가 많아질 때 그 성질이 가장 불쾌하게 나타난다. 만일, 그들이 질투심이 많고 변덕스럽고 조급하면, 나이가 들면 더욱 더 그러해진다.

다윗은, 왕들과 귀족들이 혈기 왕성한 장년기에는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처럼 보였지만 나이가 들자 가장 절친한 친구들과 친척들을 시기하는 것을 보고 낙망했다. 그들은 친구들이 그들에게 관심을 보이는 것이 이기적 동기 때문일 것이라고 계속적으로 두려워하고 있었다. 그들은 그들이 마땅히 신임해야 할 자들에 대하여 낯선 사람들이 하는 암시와 기만적 충고에 귀를 기울이곤 했다. 그들의 제지당하지 않은 질투는 그들의 쇠약해 가는 판단에 아무도 동의해 주지 않기 때문에 때때로 불길처럼 타올랐다. 423 그들의 탐욕은 놀라웠다. 그들은 때때로 자녀들과 친척들이, 그들의 지위를 차지하고 그들의 재산을 소유하고 그들에게 주어졌던 존경을 받기 위하여 죽기를 바라고 있다고 생각했다. 그리하여, 어떤 사람들은 자기 자신의 자녀들을 죽일 정도로 질투와 탐욕의 감정에 사로잡혔다.

다윗은 어떤 사람들의 생애가 혈기 왕성한 장년기에는 의로웠지만 나이가 듦에 따라 그들의 자제력을 잃어버리는 것처럼 보이는 일을 목격했다. 사단이 들어와서 그들의 마음을 지배함으로 그들을 불안하고 불만스럽게 만들었다. 그는 나이 든 많은 사람들이 하나님께 버림을 당하고 원수들의 조롱과 비난 거리가 되는 것을 보았다. 다윗은 큰 충격을 받고, 그가 나이를 먹어야 할 때를 바라보고 낙담하였다. 그는, 하나님께서 그를 버리시고, 그가 목격해 온 다른 노인들처럼 그도 불행해지고 주님의 원수들의 조롱거리로 남게 되지나 않을까 두려워하였다. 이런 부담을 안고 그는 열렬하게 기도를 드린다. “나를 늙은 때에 버리지 마시며 내 힘이 쇠약한 때에 떠나지 마소서.” “하나님이여 나를 어려서부터 교훈하셨으므로 내가 지금까지 주의 기사를 전하였나이다 하나님이여 내가 늙어 백수가 될 때에도 나를 버리지 마시며 내가 주의 힘을 후대에 전하고 주의 능을 장래 모든 사람에게 전하기까지 나를 버리지 마소서”(시 71:9, 17, 18). 다윗은 늙은 때에 따르는 악에서 보호를 받아야 할 필요를 느꼈다.

나이 많은 사람들은 그들의 정신적 능력이 쇠약해 가고 있다는 것을 시인하고 인정하지 않으려는 경우가 흔히 있다. 그들은 자녀들이 해야 할 염려를 함으로 수명을 단축시킨다. 사단은 빈번히 그들의 상상력을 자극시켜 그들의 돈에 대하여 계속적으로 염려하게 한다. 돈이 그들의 우상이므로 그들은 그것을 인색하게 쌓아 둔다. 그들은 가지고 있는 돈을 사용하기는커녕, 때로는 생애의 안락을 빼앗기고 힘에 겨웁게 노동을 한다. 424 그들은 장차 어느 때에 궁핍해질 것이라는 염려 때문에 이런 모양으로 자기 자신을 끊임없이 궁핍한 처지에 둔다. 이 모든 염려는 사단에게서 온다. 사단은 심령의 고결함을 부패시키고 고상한 사상과 감정을 파괴시키는 노예적 공포와 시기심을 일으키는 신체의 기관을 자극한다. 그런 사람들은 금전 문제에 대한 정신 이상자들이다. 만일, 그들이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위치를 취한다면, 그들의 말년은 가장 훌륭하고 가장 행복한 것이 될 것이다. 정직하고 현명한 처사를 할 만한 자녀들이 있다면, 그 자녀들이 그들을 행복하게 해주도록 해야 한다. 그들이 그렇게 하지 않으면, 사단이 그들의 정신적 능력의 결핍을 이용하여 그들을 다스릴 것이다. 그들은 근심과 무거운 짐을 내려놓고, 할 수 있는 대로 행복하게 시간을 보내고, 하늘을 위하여 성숙해지는 생활을 해야 할 것이다.

의복의 극단

우리는 미국식 의상을 입거나, 후프를 사용하거나, 보도와 거리를 쓰는 긴 옷을 입음으로 극단에 치우치는 것이 우리의 믿음과 일치되는 일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만일, 여인들이 그들의 옷 길이를 땅바닥에서 한 인치나 두 인치 간격을 두도록 입는다면, 그들의 옷은 아담해질 것이며, 옷이 훨씬 쉽게 깨끗이 보존될 수 있으므로 조금 더 오래 입을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런 의복은 우리의 믿음과 일치될 것이다. 나는 장식줄이 달린 스커트를 입는 것에 관한 나의 의견을 묻는 여러 통의 편지를 자매들로부터 받았다. 나는 위스콘신에 있는 한 자매에게 보낸 편지에서 그런 질문들에 대하여 답을 했다. 나는 다른 사람들의 유익을 위하여 그 편지를 여기에 소개하겠다.

“우리는 한 백성으로서, 유행에서 벗어나기 위하여 세상에서 떠나는 것이 우리의 의무라고 믿지 않는다. 우리가 의복에 대하여 산뜻하고 단순하고 점잖고 안락한 계획을 가지고 있을 때 세상 사람들이 우리가 하는 대로 의복을 입고자 한다면, 우리는 세상과 구별되기 위하여 이 의복의 형태를 바꾸어야 할 것인가? 결코 그렇지 않다. 425 우리는 세상과 구별되기 위하여 우리의 의복을 괴상하고 독특하게 할 것이 아니고, 그렇게 함으로 세상이 우리를 멸시할까 두려워해야 한다. 그리스도인들은 세상의 빛이요 소금이다. 그들의 의복은 산뜻하고 점잖아야 하고, 그들의 대화는 고상하고 경건해야 하고, 그들의 행위는 흠이 없어야 한다.

우리는 옷을 어떻게 입을 것인가? 만일, 어떤 사람이 후프가 생기기 전에 안락을 위해서가 아니고 단순한 과시를 위하여 무거운 퀼트(qui1t) 를 입었다면, 그들은 그들이 보존해야 할 의무가 있는 건강을 해침으로써 자기 자신에게 죄를 범한 것이 된다. 만일, 어떤 사람이 오늘날 단순히 후프처럼 보이기 위하여 그것을 입는다면, 그들은 죄를 범하게 된다. 왜냐하면, 그들은 수치스러운 유행을 따르고자 애쓰고 있기 때문이다. 후프가 생기기 전에는 장식 줄이 달린 스커트가 애용되었다. 나는 14세 이후부터 가벼운 장식 줄이 달린 스커트를 입었는데, 그것은 과시를 위해서가 아니고 편안하고 산뜻했기 때문이다. 후프가 생겼지만 나는 그것을 입기 위해 장식 줄 달린 스커트를 벗어 버리지는 않았다. 이제 후프의 유행이 들어왔다고 해서 내가 그것을 버려야 할 것인가? 결코 그렇지 않다. 그렇게 되면, 문제를 극단으로 끌고 가게 될 것이다.

내가 하나의 본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나는 이 유행에서 저 유행으로 뛰어들지 않고 독립적인 행동을 취하되 의복에 있어서 극단으로 치우쳐서는 안 된다는 것을 언제나 명심해야 한다. 언제나 점잖고 편안했던 나의 줄 달린 스커트를 벗어 버리고 엷은 무명 스커트를 입음으로써 다른 극단에서 조롱의 대상처럼 보이게 하는 것은 잘못일 것이다. 왜냐하면, 그 당시에 그렇게 했더라면 나는 하나의 바른 모본을 보여 주지 못했을 것이며, 후프를 착용한 자들의 입에 하나의 논쟁거리를 주었을 것이기 때문이었다. 후프 착용에 대한 변명으로, 그들은 나를 그것을 착용하지 않는 자로 지적하고, 그런 면에서 그들 스스로를 수치스럽게 만들지 않을 것이라고 말하곤 했다. 그와 같은 극단에 치우침으로, 우리는 그렇지 않으면 가질 수 있었던 모든 감화를 소멸시키고, 후프 착용자들에게 그들의 행동을 변명하게 해줄 것이었다. 우리는 후프 유행에 전혀 관심을 두지 말고 점잖게 의복을 입어야 한다.

이 문제에는 중립적 위치가 있다. 우리는 모두 현명하게 그 위치를 찾아내어 지켜야 할 것이다. 이 엄숙한 시대에 우리는 모두 우리 스스로의 마음을 살피고, 우리의 죄를 회개하고, 우리 자신을 하나님 앞에 낮추도록 하자. 426 그 일은 하나님과 우리의 영혼 사이에 해결해야 할 문제이다. 그것은 개인적인 일이므로, 모두는 의복과 행동과 형제 자매들의 동기를 비판하지 않고도 충분히 그렇게 할 수 있다. ‘여호와의 규례를 지키는 세상의 모든 겸손한 자들아 너희는 여호와를 찾으며 공의와 겸손을 구하라 너희가 혹시 여호와의 분노의 날에 숨김을 얻으리라’(습 2:3). 여기에 우리의 사업이 있다. 여기에 언급되어 있는 사람은 죄인들이 아니고, 세상의 모든 겸손한 자, 하나님의 규례를 지키고 그분의 계명을 준수하는 자들이다. 각 사람에게는 해야 할 일이 있다. 모든 사람이 순종하면, 우리는 안식일 준수자들의 대열에 훌륭한 연합이 있음을 보게 될 것이다.”

헐 목사에게 보낸 편지*

1862년 11월 5일에 나는 헐 형제의 상태를 보았다. 그는 두려운 상태에 빠져 있었다. 헌신과 생기 발랄한 경건의 부족 때문에 그는 사단의 제안에 굴복당했다. 그가 주님의 강한 팔 대신에 자신의 힘을 의지했기 때문에 그 강한 팔은 부분적으로 제거되었다.

나는 헐 형제의 경우에 있어서 가장 두려운 상태는 그가 자신의 위험에 대하여 잠자고 있는 것임을 보았다. 사단과 그의 사자들이 그들의 승리에 대하여 기뻐 날뛰고 있는 동안, 그는 두려움을 느끼지 않고 완전한 안전과 휴식을 느끼고 있다. 427 헐 형제가 투쟁을 하고 있는 동안, 그의 마음은 제어되고 있었고 정신적 갈등이 있었다. 이제 그가 투쟁을 그치자 갈등도 그친다. 그의 마음이 휴식 상태에 들어가자, 사단이 그를 편안하게 해준다. 아, 나에게 나타난 그의 처지는 얼마나 위험한 것이었던가! 그의 경우는 거의 속절없는 상태이다. 그가 사단에게 저항하고 그의 무서운 올무에서 스스로를 구출해 내기 위하여 아무런 노력도 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헐 형제는 성실하게 다루어져 왔다. 그는 자신의 본성대로 할 수 없을 정도로 지나치게 많은 제지를 당했다고 느꼈다. 진리의 능력이 그 모든 능력 그대로 그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 동안, 그는 비교적 안전했다. 그러나, 정신을 지배하던 진리의 능력과 힘이 깨어지자 제지가 사라지고, 본성적 경향이 주도권을 쥐게 되자 그것을 막을 방도가 없게 된다. 그는 투쟁에 지쳐서 한동안 좀더 자유롭게 행동하기를 원했고, 형제들의 책망에 상처를 받은 것으로 느꼈다. 그는 무시무시한 낭떠러지 끝에 서서 뛰어내리고자 하는 모습으로 나에게 나타났다. 그가 뛰어내린다면, 그것으로 마지막이 되고, 그의 영원한 운명은 결정될 것이다. 그는 일을 하며 영원을 위하여 결정을 하고 있다. 하나님의 사업은 헐 형제에 의해 좌우되지는 않는다. 만일, 그가 임마누엘 대왕의 피 묻은 깃발을 쥐고 있는 자들의 대열을 떠나서 검은 깃발을 쥐고 있는 무리와 합세한다면, 그것은 그 자신의 손실이요 그 자신의 영원한 멸망이 될 것이다.

나는 하나님의 말씀의 영감과 진리를 의심하고자 하는 자들에게는 그렇게 할 여지가 많은 것을 보았다. 하나님께서는 아무도 믿도록 강요하지 않으신다. 그들은 하나님께서 즐겨 주시고자 하는 증거에 의존하는 길을 택하든지, 그렇지 않으면 의심하고 멸망하는 길을 택하든지 할 수 있다. 헐 형제여, 그것은 생명이 되거나 죽음이 된다. 나는 이미 악한 천사들이 그대 주위에 구름처럼 모여 있는 것을 보았다. 그러나, 그대는 그들 사이에서 완전히 안락하게 지내고 있다. 사단은 괴로운 정신으로 끊임없는 싸움에 휘말리는 것보다 더욱 안락한 길에 대하여 그대에게 달콤한 이야기를 해주고 있다. 그러나, 그대가 그 길을 택하면, 끝에 가서 엄청나게 무서운 통행료를 지불해야 한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428 나는 그대가 그대 자신을 강한 것으로 느끼고, 반박당할 수 없는 이론을 갖춘 것으로 생각하고, 주님의 능력을 의지하지 않은 것을 보았다. 그대는 너무도 자주 반대자를 만나기 위하여 사단의 땅으로 달려 들어갔다. 그대는 진리와 하나님의 사업을 위하여 토론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을 때까지 기다리지 않고, 사전에 조금만 생각했더라면, 그 일을 통하여 진리가 진척될 수 없고 하나님의 사업에 유익이 없겠다고 결정을 내렸을 곳에서 반대자들과 대결해 왔다. 이런 모양으로 귀중한 시간은 허비되었다.

사단은 헐 형제가 배틀크릭에서 강신술에 가한 강한 타격을 구경하고 목격했다. 강신술사들은 그의 조직을 알고 그들의 사업을 그처럼 크게 손상시킨 자를 정복하기 위하여 결정적인 노력을 하는 것이 헛되지 않을 것이라고 확신하게 되었다. 강신술사들과 토론할 때, 그대는 단순히 사람과 그의 이론과 대결하는 것이 아니라 사단과 그의 사자들을 대결해야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강신술사들과 싸우러 갈 때에는 결코 한사람만 가서는 안 된다. 만일 하나님의 사업이, 영매(靈媒)로 대표되는 사단과 그의 사자들과 대결하도록 정말로 요구한다면, 그와 같은 토론을 해야 할 만큼 문제가 심각하다면, 암흑의 군사가 쫓겨 가고 능력이 탁월한 천사들이 말하는 사람을 지켜 주도록 기도와 믿음으로 무장하고, 몇사람이 함께 가야 한다.

헐 형제여, 그대는 그 마력을 깨뜨리지 않으면 치명적인 결과가 입증될, 마음을 달래고 사람을 홀리는 영향을 받고 있음이 나에게 나타났다. 그대는 사단과 협상하고, 그와 의논하고, 금지된 땅에 머물러 있었다. 그리고, 그대에게 있어 너무도 벅찬 것에 마음을 쓰고 의심과 불신에 빠짐으로 악한 천사들을 그대 주변으로 끌어 모으고, 순결하고 거룩한 하나님의 천사들은 그대에게서 쫓아 버렸다. 만일, 그대가 단호하게 사단의 제안을 물리치고, 결정적인 노력으로 하나님께 힘을 구했을 것 같으면, 그대는 모든 사슬을 깨뜨리고, 그대의 영적인 원수를 쫓아 버리고, 하나님께 더욱 가까이 가고 그분의 이름으로 승리를 얻게 되었을 것이다. 나는 그대가 불신의 구름에 둘러싸여 미혹되어 있으면서 강신술사들과 대결하러 가는 것이 참람된 일임을 보았다. 429 그대는 무장없이 사단과 그의 군대를 맞아 싸우러 나가서 무서운 상처를 입었다. 그러면서도, 그대는 그 상처를 깨닫지 못하고 있다. 나는 시내산의 우뢰와 번개도 그대를 감동시킬 수 없지 않을까 크게 염려된다. 그대는 사단의 안락 의자에 앉아서 그대의 무서운 상태를 깨닫지 못하고, 거기서 피해 나오고자 노력하지 않는다. 만일 그대가 깨어 일어나 마귀의 사슬에서 벗어나지 못하면, 그대는 멸망할 수밖에 없다. 형제 자매들이 그대를 건져내고자 하지만, 그들이 그 일을 할 수 없음을 나는 보았다. 그대가 무엇인가를 해야 한다. 그대는 필사적인 노력을 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그대는 잃어버린 바 된다. 나는 미혹시키는 강신술의 영향을 받고 있는 자들이 그 사실을 깨닫지 못하고 있음을 보았다. 그대는 미혹되어 최면술에 걸려 있지만 그 사실을 깨닫지 못한다. 그러므로, 빛으로 나오고자 하는 노력을 전혀 하지 않는다.

나는 오늘날 우리가 흔들리는 시기에 살고 있음을 보았다. 사단은 영혼들을 하나님의 손에서 빼앗아 내어 그들로 하여금 하나님의 아들을 발 아래 짓밟게 하고자 온 힘을 다하여 활동하고 있다. 천사는 천천히, 그리고 힘있게 다음의 말을 반복했다. “하물며 하나님 아들을 밟고 자기를 거룩하게 한 언약의 피를 부정한 것으로 여기고 은혜의 성령을 욕되게 하는 자의 당연히 받을 형벌이 얼마나 더 중하겠느냐 너희는 생각하라”(히 10:29). 품성은 계발되는 중에 있다. 하나님의 천사들은 도덕적 가치를 달고 있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을 시험하며 입증하고 계신다. 다음의 말이 천사를 통하여 나에게 제시되었다. “형제들아 너희가 삼가 혹 너희 중에 누가 믿지 아니하는 악심을 품고 살아 계신 하나님에게서 떨어질까 염려할 것이요 오직 오늘이라 일컫는 동안에 매일 피차 권면하여 너희 중에 누구든지 죄의 유혹으로 강퍅케 됨을 면하라 우리가 시작할 때에 확실한 것을 끝까지 견고히 잡으면 그리스도와 함께 참예한 자가 되리라”(히 3:12-14). 하나님께서는, 그분의 은혜의 능력을 깨달은 백성 중 어떤 사람들이 그들의 의심을 이야기함으로 그들 자신을, 사단이 그의 제안을 다른 사람들의 마음에 전달해 주는 통로로 삼게 할 때 불쾌히 여기신다. 430 뿌려진 불신과 악의 씨는 쉽게 뿌리가 뽑혀지지 않는다. 사단이 매시간 그 씨를 길러 주기 때문에, 그것은 무성하고 튼튼해진다. 그러나, 좋은 씨는 가꾸어 주고 물을 주고 세심하게 돌봐 줄 필요가 있다. 온갖 해로운 영향들이 성장을 방해하고 말라죽게 하고자 주변을 두르고 있기 때문이다.

사단은 그가 기만할 시간이 얼마 남지 않은 것을 알기 때문에, 오늘날은 과거 어느 때보다 더욱 힘있게 활동하고 있다. 헐 형제여, 나는 그대가 그대의 약점을 드러내고 그대의 의심을 사단의 대리자가 되어 있는 자들에게 이야기함으로써 그대 자신을 크게 손상시킨 것을 보았다. 그대는 부드러운 말과 듣기 좋은 변설에 기만당하여, 가장 무모한 방법으로 사단의 공격에 자신을 노출시켰다. 어떻게 그대가 이처럼 자신을 스스로 상하게 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욕되게 할 수 있는가? 그대가 무모하게 사단의 전쟁터에 뛰어들었으니, 그대의 마음이 그처럼 둔하고 무감각하다 해도 지나친 말은 아니다. 사단은 이미 그의 대리자들을 통하여 그대가 호흡하는 공기를 오염시켜 놓았다. 악한 천사들은 이미 지상에 있는 사단의 대리자들에게 그대에 대하여 취해야 할 행동에 관하여 알려 주었다. 그대는 하나님께서 산 자와 죽은 자 사이에 서도록 부르신 사람이다. 그대는 사람들에게 밤의 시간을 알려 주기 위하여 시온의 성벽위에 선 파수군들 중 한 사람이다. 무거운 책임이 그대에게 지워져 있다. 그대가 내려간다면, 그대는 홀로 가지 않을 것이다. 사단이 그대를 채용하여 영혼들을 죽음으로 인도하는 그의 대리자로 삼을 것이기 때문이다.

나는 하나님의 천사들이 슬픈 표정으로 그대를 쳐다보고 있는 것을 보았다. 사단과 그의 사자들이 그대에 대하여 기쁜 웃음을 터뜨리고 있는동안, 하나님의 천사들은 그대 곁을 떠나 탄식하면서 돌아서고 있었다. 만일, 그대가 그대의 의심을 대항하여 스스로 싸우고, 그대의 불신을 이야기하고 그것을 생각하기를 좋아함으로 마귀가 그대를 시험하지 못하게 했을 것 같으면, 그대는 타락한 천사들을 그대 주변에 그처럼 많이 몰려들게 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그러나, 그대는 그대의 흑암을 이야기하고, 그것에 관하여 생각하는 길을 택했다. 그대가 그것에 관하여 이야기하고 생각하면 할수록, 그대는 점점 더 어두운 곳에 있게 되었다. 그대는 하늘의 모든 빛이 그대에게 비치지 못하도록 차단시키고 있다. 그리하여, 큰 수렁이 그대와, 그대를 도와 줄 수 있는 유일의 분들 사이에 조성되고 있다. 431 만일, 그대가 이미 출발한 그 길을 계속 간다면, 불행과 저주가 그대 앞에 있게 될 것이다. 하나님의 손이 그대가 감당할 수 없는 방법으로 그대를 붙잡을 것이다. 그분의 분노는 잠자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이제 그분께서는 그대를 초청하신다. 지금, 바로 지금, 그분께서는 지체 없이 당신께로 돌아오라고 그대를 부르고 계신다. 그분은 은혜롭게 그대를 용서해 주시고, 그대의 모든 배교를 고쳐 주실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특별한 한 백성을 인도하고 계신다. 그분은 그들을 깨끗케 하고 정결케 하셔서, 승천하기에 적합하게 해주실 것이다. 모든 육신적인 것들이 하나님의 특별한 보배에게서 분리되고, 그들은 마침내 일곱 번 연단한 금과 같이 될 것이다.

나는 A 와 B 형제가 그들의 마음을 사단이 불신의 길로 인도하는 대로 가도록 허락함으로써 사단의 목적을 성취시키는 참혹한 처지에 놓여 있는 것을 보았다. 그들의 가장 큰 죄는 이 짙은 의심, 밤중과 같은 불신을 이야기함으로 다른 사람들의 마음도 동일하게 어두운 길로 이끌어 가는 것이었다.

하나님의 백성들은, 모든 겨가 순수한 곡식 알갱이에게서 떨어져 나갈 때까지 곡식을 체에 넣어 흔들듯이 체질을 당할 것이다. 우리는 그리스도를 모본으로 바라보고 그분의 겸비한 본을 따라야 한다. 그대는 그대에게 필요한 징계를 달갑게 받지 않고, 하나님께서 진실한 구원의 후사들에게 요구하시는 자제를 발휘하고 실천하지 않는다. 영혼들을 구원하는 사업에 종사하는 자들은 그리스도의 동역자들이다. 그분의 사업은 이타적인 자비의 사업이며, 끊임없이 자아 희생이 요구되는 사업이다. 하나님께서 당신의 은혜에 참여하는 자가 되게 하기 위하여 치르신 그처럼 큰 희생의 수혜자들은, 그들 역시 다른 사람들에게 진리를 알려 주는 위대한 사업을 돕기 위하여 희생하고 자아를 부인해야 한다. 사리 사욕은 버려져야 하고, 이기적 욕망과 이기적 안락이 영혼들을 구원하는 하나님의 사업에 방해 거리가 되어서는 안 된다. 하나님의 종들은 그리스도를 대신하여 일하고 있다. 그들은 그분의 대사들이다. 그들은 그들의 편안과 안락과 쾌락과 욕망과 편의를 도모해서는 안 된다. 그들은 그리스도를 위하여 고난을 당하고, 그분과 함께 십자가에 못박히고, 모든 의미에서 그리스도의 고난을 따를 수 있게 된 것을 기뻐해야 한다.

432 나는 말씀과 교리를 전하는 목사들 앞에 큰 사업이 놓여 있고 무거운 책임이 그들에게 지워져 있는 것을 보았다. 그들은 활동을 통하여 사람들의 마음에 충분할 만큼 가까이 접근하고 있지 않다. 그들의 사업은 너무도 보편적이고, 흔히는 너무 산발적이다. 그들의 활동은 그들이 활동의 대상으로 삼고 있는 바로 그 사람들에게로 집중되어야 한다. 그들이 강단에서 설교할 때, 그들은 다만 사업을 시작한 데 불과하다. 그 후에 그들은 그들이 설교한 바를 실천하고, 하나님의 사업에 욕 들리는 일이 없도록 스스로를 돌봐야 한다. 그들은 모본을 통하여 그리스도의 생애를 보여 주어야 한다. “우리는 하나님의 동역자들이요”(고전 3:9). “우리가 하나님과 함께 일하는 자로서 너희를 권하노니 하나님의 은혜를 헛되이 받지 말라”(고후 6:1). 설교를 끝낸 것으로 목사의 일이 마쳐진 것은 아니다. 그는 그 때에 짐을 벗어 버리고, 실제적인 필요가 있지 않는 한 독서나 저술에 그의 정신을 몰두시켜서는 안 된다. 그는 기회가 주어질 때마다 영혼들을 위하여 개인적으로 활동하고, 화롯가에서 대화를 나누고, 그리스도를 대신하여 하나님과 화목하도록 영혼들에게 호소하고 권면하는 등 자신의 개인적 활동을 통하여 공중 활동을 뒷수습해야 한다. 이 지상에서의 우리의 사업은 미구에 마쳐지고, 주님께서”각 사람에게 그의 일한 대로 갚아”(계 22:12) 주실 것이다.

나는 성도들의 상급인 불멸의 유업을 보았다. 그 후에 나는, 하나님의 백성들이 진리를 위하여 참으로 고난을 많이 겪었지만 하늘이 어느 정도로 값싸다고 여기는지를 보았다. 그들은 지금의 고난이 장차 그들에게 주어질 영광과 비교하면 아무것도 아니라고 생각했다. 이 시대의 하나님의 백성들은 시련을 받을 것이다. 그러나, 미구에 그들의 마지막 시련이 오고, 그들은 영생의 선물을 받게 될 것이다.

헐 형제여, 그대는 진리를 위하여 비난을 받았다. 그대는 진리의 능력과 영생의 힘을 체험했다. 그대는 하나님의 영께서 그대의 영과 더불어 그대가 하나님의 소유가 되고, 그분께 가납되었다고 증거하시는 것을 체험해 왔다. 433 나는 그대가 다시 무장을 하고 그대의 진지에 서서 마귀를 대적하고 용감하게 주님의 싸움을 싸우면, 그대가 승리를 얻고, 미구에 그대의 무장을 풀고 정복자의 관을 쓰게 될 것을 보았다. 아, 그 유업은 참으로 풍성하지 않겠는가? 그것은 비싼 대가, 곧 하나님의 아들의 고통과 피의 대가를 지불한 것이 아닌가? 나는 주님의 이름으로 그대에게 각성하기를 호소하는 바이다. 사단이 그대에게 던진 무서운 기만을 깨뜨려 버려라. 영생을 굳게 붙잡으라. 마귀를 대적하라. 악한 천사들이 그대 주위를 배회하면서 그대의 귀에 속삭이고, 거짓된 꿈을 가지고 그대를 찾아온다. 그대는 그들의 말을 듣고 기뻐한다. 아, 그리스도를 위하여, 그대 자신의 영혼을 위하여, 그대가 하나님의 성령을 완전히 근심시켜 그대에게서 떠나가도록 만들기 전에 이 무서운 영향에서 벗어나도록 하라.

1863년 6월 6일 안식일, 나는 하나님의 사업과 진리의 전파에 관하여 어떤 일을 보았다. 설교자들과 백성들은 너무 믿음이 적고, 헌신과 참된 경건이 너무도 적다. 백성들은 설교자를 본받기 때문에, 그는 그 사람들에게 큰 영향을 끼친다. 헐 형제여, 하나님께서는 그대가 그분의 힘을 붙들 수 있는 곳까지 좀더 가까이 와서, 산 믿음으로 그분의 구원을 달라고 주장함으로 강한 사람이 되기를 원하신다. 만일, 그대가 강단 안팎에서 헌신적이요 경건한 사람이 된다면, 강력한 감화가 그대의 설교에 따르게 될 것이다. 그대는 그대의 마음을 엄격히 살피지 않는다. 그대는 그대의 설교를 철저하고 능력 있고 호소력 있게 하기 위하여 많은 책들을 연구해 왔다. 그러나, 그대는 가장 크고 가장 필요한 연구 곧 그대 자신에 관한 연구를 등한히 해 왔다. 그대 자신을 철저하게 알고 명상하고 기도하는 것 등은 이차적인 것이 되었다. 목사로서의 그대의 성공은 그대 자신의 마음을 지키는데 달려 있다. 434 그대가 명상하고, 그대의 결점과 마음의 타락상을 탄식하고, 하나님의 용서하시는 사랑과 죄를 용서받은 보증을 간구하는 일에 매일 한 시간씩 보내게 되면, 그대는 가장 유능한 저자들의 저서들을 연구하고, 우리의 믿음에 대한 반대이론에 정통하고, 우리의 믿음에 유리한 가장 강력한 증거들을 얻기 위하여 많은 시간과 세월을 보내는 것보다 더욱 많은 힘을 얻게 될 것이다.

우리의 설교자들이 그처럼 적은 일밖에 성취하지 못하는 이유는 그들이 하나님과 동행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분은 대부분의 설교자들로부터 하룻길이나 떨어져 계신다. 그대가 자신의 마음을 철저하게 살피면 살필수록, 그대의 말과 행동이 진리에 욕을 돌리지 않고, 비방의 말이 그대와 진리에 따라다닐 기회를 주지 않고, 자기 반성과 마음의 검토와 활기찬 경건의 등한으로 영혼들을 잃어버리는 일이 없도록 더욱 깨어서 경계하게 될 것이다. 그리스도의 종들의 거룩한 행실은, 헛되고 천박한 믿음의 공언자들에게 일종의 책망이 될 것이다. 그들의 신중하고 경건한 대화에서 흘러나오는 진리와 거룩함의 빛은 다른 사람들에게 확신을 주고 그들을 진리로 이끌어, 주위에 있는 사람들이 하나님께서 진실로 이사람과 함께 계신다고 말할 수밖에 없도록 할 것이다. 그러나, 그들에게 그처럼 적은 감화밖에 못 주는 이유는 그리스도의 종이라고 공언하는 목사들의 부주의와 해이함 때문이다. 입으로 공언하는 자들은 많지만 기도하는 사람들은 적다. 만일, 우리의 설교자들이 은밀한 기도를 더욱 많이 하고, 그들의 설교를 가정에서 실천하고, 그들의 가정을 위엄 있고 무게 있게 다스리는 사람들일 것 같으면, 그들의 빛은 정말로 주변에 있는 사람들에게 비칠 것이다.

헐 형제여, 나는 만일 그대가 그대 자신을 하나님께 바치고, 그분과 교통하고, 명상을 많이 하고, 그대의 실수를 살펴보고, 그것들 때문에 가장 큰 겸손으로 주님 앞에서 슬퍼하고 탄식하고, 힘을 얻기 위하여 그분께 의지할 것 같으면, 그대가 지금껏 해 온 사업에서 가장 유익한 일을 하게 되었을 것을 보았다. 그대는 생명의 샘에서 물을 마시고, 다른 사람들도 그대에게 생기와 힘을 준 그 샘에서 마시게 했을 것이기 때문이다.

사랑하는 형제여, 그대의 그리스도인 품성에 변화가 생기지 않는 한 그대는 영생을 얻지 못할 것이다. 방심하지 않는 우리의 원수가 그의 올무를 그대의 발 아래 놓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대가 하나님과 가까이 지내지 않으면, 그대는 그 함정에 빠지게 될 것이다. 435 그대는 초조함과 불안을 느끼고, 연구를 그대의 활동 대상으로 삼는다. 그러나, 그대는 때때로 연구 주제에서 잘못을 범한다. 그대 자신의 마음을 살펴야 할 때에 그대는 책을 읽는데 열중한다. 믿음으로 그리스도께 가까이 나아가야 할 때에 그대는 책들을 연구하고 있다. 나는 그대가 그대 자신을 성실하게 연구하지 않는 한 그대의 모든 연구는 무익할 것임을 보았다. 그대는 그대 자신을 잘 모르고, 그대의 마음은 하나님을 별로 생각하지 않는다. 그대는 자아를 신뢰하고, 그대가 성공적인 그리스도의 종이 되려면 자아가 죽어야 한다는 것을 모르는 채 지나가고 있다. 그대는 설교단 밖에서 근엄과 위엄이 부족하다. 이런 일들이 그대의 강단에서의 활동을 약화시킨다.

그대의 경우가 이상에서 내게 처음 제시된 이래, 나는 그대에게 있는 한 가지 결점을 보아 왔다. 그대의 마음은 고상하지 않다. 그대는 설교단에 서서 가장 거룩하고 신성하고 고상한 진리를 유능한 방법으로 취급한다. 그러나, 가장 엄숙한 주제를 취급할 때, 그대는 흔히 웃음을 짓게 하기 위하여 무엇인가 우스운 이야기를 하는데, 이것이 빈번히 그대의 모든 설교의 힘을 파괴해 버린다. 그대는 엄숙한 진리를 쉽게 취급하지만, 그 진리를 생활로 실천하지 않는다. 하늘의 능력이 부족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그대가 귀를 즐겁게 해준 많은 사람들은 마음에 드는 설교, 유능한 설교자에 관하여 이야기하지만, 그들이 그 설교를 듣기 전보다 진리에 순종할 필요를 더 느끼는 것은 아니다. 그들은 여전히 하나님의 율법을 범하고 있다. 그들을 즐겁게 해준 것은 설교자이지 그가 말한 진리가 아니었다. 그대가 하나님과 너무 멀리 떨어져 있기 때문에 그분의 능력이 진리를 마음에 새겨 주지 않는다. 그대는 가정에서 신앙을 실천함으로 그것이 그대의 가족을 고상하게 해주고 그대의 아내를 고상하게 해주는 감화력을 발휘하게 하여야 한다. 가정에서 그대는 제지에서 벗어나서 소년처럼 행동한다. 진리의 짐과 사업의 책임이 그대에게 지워져 있지 않다. 그대는 그대의 말이나 행동을 가려서 하지 않는다.

그대의 유일한 안전은 그대 자신과, 그대의 약점과 결점을 연구하는데 있다. 그대 자신을 경계하는 일을 중단하지 말라. 가정에 있을 때 그대 자신을 더욱 엄밀히 살피라. 가정을 떠나 있을 때에도 그대 자신을 살피라. 그대는 그대에게 가장 필요한 의무를 등한히 하고, 그대의 무장을 해제하고, 무모한 정신에 빠짐으로 천사들을 그대와 그대의 가정에서 쫓아 버리고 있다. 436 가정에서 그대 자신의 마음을 살피는 일을 등한히하지 말라. 그대의 모든 애정을 그대의 가족에게만 주지 말라. 그대의 마음의 가장 좋은 애정을, 당신의 피로 그대를 구속해 주신 예수님께 바치기 위하여 남겨 두라. 가정에 있는 모든 시간은 가정을 떠나갈 때 주님의 사업을 위하여 할 일을 준비하는 시간이다. 이렇게 하면, 그대는 매순간 무장을 하게 될 것이다. 그대의 심령의 가장 큰 소원은,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고 이 땅에서 그분의 뜻을 이루는 일이 될 것이다. 그러면, 그대는 그분을 즐거운 마음으로 믿고 의지하게 될 것이다. 그대는 그처럼 불안해 하지 않고, 명상과 헌신과 거룩함에 대한 끝없는 주제를 소유하게 될 것이다. 나는 고린도전서 9장 27절을 보았다. “내가 내 몸을 쳐 복종하게 함은 내가 남에게 전파한 후에 자기가 도리어 버림이 될까 두려워함이로라.” 그대는 그대 자신을 이해하기 위하여 해야 할 일이 있다. 현명하지 않은 어리석은 형제들이 그대의 활동에 관하여 하는 말을 듣고 우쭐해 하지 말라. 그들이 그대의 설교를 칭찬할지라도 의기양양해 하지말라. 하나님의 축복이 그대의 활동에 따르면 열매가 나타날 것이다. 그대의 설교는 단순히 사람을 기쁘게 하는 것이 아니고 영혼들을 거두어들이는 것이 될 것이다.

헐 형제여, 그대는 모든 면에서 경계해야 한다. 나는 애정을 분리시키고, 하나님에 대한 최고의 사랑을 마음에서 빼앗아 가고, 하나님을 끝없이 신뢰하고 믿지 못하도록 방해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품성을 꼴지어 일종의 우상의 형태를 이루는 것임을 보았다. 나는 크고 첫째 되는 계명을 보게 되었다.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이 계명은 우리의 애정을 하나님께로부터 분리시키는 것을 조금도 용납하지 않는다. 어떤 것도, 그분께 대한 우리의 최고의 사랑이나 그분을 믿는 우리의 기쁨을 분리시켜서는 안 된다. 그대의 의지와 욕망과 계획과 소원과 쾌락은 모두 굴복되어야 한다. 그대는 그대의 마음과 그대의 대화와 그대의 행동에서 주 하나님을 배우고 높이기 위하여 무엇인가를 해야 한다. 그러면, 예수님께서는 그대를 가르치고, 그대를 도와 주시고, 그대의 그물을 배 오른편에 던질 때 가득찬 고기를 물가로 끌어올릴 수 있게 해주실 것이다. 그러나, 예수님의 도움 없이 그대의 그물을 던지면, 그대는 활동에서 많은 결실을 보지 못하고 여러 주일, 여러 달, 여러 해를 수고하게 될 것이다.

437 나는 그대가, 형제들이 그대를 평가하고 그대에게 많은 제지를 가하고자 한다는 것을 느끼는 시험을 받게 될 것을 보았다. 그러나, 형제들은 다만 그대가 하나님의 말씀의 교훈대로 살기를 바랄 뿐이다. 하나님께서도 그대가 그렇게 되기를 바라시고, 천사들도 열렬한 소원으로 그대를 주시하고 있다. 그대가 하나님의 축복을 받고 그분에게서 능력을 받으려면, 그대의 생애를 하나님의 말씀과 일치되게 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그대는 곁길로 나가게 되고, 그대가 다른 사람들에게 전하고 있는 동안 그대는 버린 바 될 것이다. 그러나, 그대는 승리자가 되고 영생을 얻을 수 있다. 그대가 사단의 올무에서 벗어나고자 애쓰고 있지만, 그는 그대를 위하여 다른 올무를 준비하고 있다. 그대가 하나님을 열렬히 찾으면, 그분께서는 그대를 도와주고 그대에게 힘을 주실 것이다. 그러므로, 그대 자신을 살피라. 모든 동기를 시험해 보라. 탁월한 설교를 하고자 하는 그대의 목적이 모세스 헐을 드러내기 위해서가 아니고 그리스도를 드러내기 위한 것이 되게 하라. 그대의 청중들에게 진리를 단순하게 제시함으로 지능이 낮은 사람들도 깨달을 수 있게 해주라. 그대의 설교를 쉽고 요점이 분명하고 엄숙하게 하라. 사람들에게 결심을 하게 해주라. 그들에게 생기 있는 진리의 힘을 느끼게 해주라. 만일, 어떤 사람이 한 마디라도 그대에게 아첨하는 말을 하거든, 그를 심하게 책망하라. 그들에게, 사단이 그것 때문에 얼마 동안 그대를 괴롭게 했다는 것을 알려 주고, 그들이 사단의 사업을 도와 줄 필요가 없다고 말해주라.

자매들과 함께 있을 때 신중히 행동하라. 그들이 그대를 예의 없는 사람이라 생각할지라도 상관하지 말라. 기혼, 미혼을 막론하고 자매들이 어떤 친밀성을 나타내거든, 그들을 배격하라. 단호하고 신속하게 그렇게 함으로 그대가 그런 약점에 얼굴을 돌리지 않는다는 것을 그들로 하여금 언제나 이해할 수 있게 해주라. 젊은이들 앞에 있을 때, 그리고 언제든지 위엄 있고 엄숙하게 하라. 나는 러프보로우 형제와 그대가 하나님을 그대들의 능력으로 삼으면 그분의 불쌍한 사람들을 위하여 큰일이 성취될 것을 보았다. 왜냐하면, 두 사람은 하나의 군대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서로 가까이 와서 함께 기도하고, 또한 헤어져서 자유롭게 기도하라. 헐 형제는 러프보로우 형제의 판단을 신임하고 그의 권면과 조언을 들어야 한다.

헌신하지 못한 목사들

438 셋째 천사의 기별을 전하는 목사들은 하나님께서 사업의 짐을 그들에게 지워 주신 것을 느끼기 때문에 활동해야 한다. 우리의 목사들이 어느 정도 절약을 하게 되면 궁핍한 처지에 놓이지 않게 된다. 그들이 부족을 느낀다면, 그들은 어떤 처지에 놓이더라도 부족할 것이다. 그들에게 가장 유리한 기회를 줄지라도 그들은 받은바 모든 것을 써 버릴 것이다. 헐 목사의 경우가 그러했다. 그런 사람들을 만족하게 해주기 위하여서는 거의 무진장의 자금을 염출할 필요가 있다.

세속적인 일을 지혜롭게 관리하지 못하는 자들은 일반적으로 영적인 일에도 결함이 있다. 그들은 교회를 든든하게 세우지 못한다. 그들이 선천적인 재능을 소유할 수도 있고 훌륭한 설교자로 불리어질 수도 있다. 그러나, 도덕적 가치는 결핍되어 있을 수도 있다. 그들은 많은 회중들을 모으고 상당한 흥분을 일으킬 수도 있다. 그러나, 막상 열매를 찾으면, 혹시 발견한다 할지라도 매우 적다. 그런 사람들은 빈번히 사업에 지나치게 집착하므로, 복음의 단순함을 사랑하는 마음을 잃어버린다. 그들은 그들이 전하는 진리를 통하여 거룩하게 되지 않았다. 이것이 헐 목사의 경우였다. 그는 심령을 굳게 해주고 사람의 품성을 고결하고 고상하게 해주는 은혜가 부족했다. 마음이 은혜로 확고하게 되는 것은 좋은 일이다. 이것이 우리가 확고하게 되는 기반이다.

헐 목사가 설교를 하는 곳에서는, 사람들이 그의 재담과 그의 독특한 설교 스타일을 좋아했다. 그러나, 그의 활동의 결과로 진리를 받아들인 사람은 별로 없었다. 심지어, 그들 중 꽤 많은 비율의 사람들이 오래지 않아 믿음을 버리게 되었다. 많은 사람들은 그의 활동 끝에 열매를 너무 적게 보게 되는 것에 실망했다. 그러나, 나는 그 이유를 보았다. 겸손과 단순과 순결과 생애의 거룩함이 결핍되어 있었다. 그는 자신의 영리한 활동을 귀중하게 여기므로, 그가 그 사업에서 떠나면 그 사업은 존속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그가 자기를 돕기 위하여 애쓰고 그 때문에 고난을 당한 그 사업의 진정한 일꾼들의 염려를 알았다면, 그는 자신의 노력을 그처럼 높이 평가하지 않았을 것이다. 439 그의 행동은 사업에 끊임없는 부담이 되어 왔다. 그러므로, 그의 영향이 없었다면 사업은 번영했을 것이다. 그가 떨어져 나가지 않도록 염려한 형제들은 그를 위하여 재정 면에서 많은 일을 하게 되었다. 그들은 그의 설교의 재능을 좋아했으므로, 어떤 사람들은 그를 격찬할 만큼 무분별해져서, 어느 곳에서나 사업의 발전을 위하여 좋은 영향을 끼친 실적을 가진 다른 설교자들보다 그를 더 결정적으로 선호하였다. 이것이 그에게 손해를 끼쳤다. 그는 형제들의 아첨을 반대할 만큼 충분히 겸손하거나 하나님의 은혜를 충분히 받지 못한 상태였다. 하나님께서 이 형제들에게 실수를 깨우쳐 주심으로 다시는 칭찬으로 한 젊은 목사를 해치는 죄를 범하지 않게 되기를 바란다.

자신의 부패한 마음을 따르기 위하여 하나님의 남은 백성에게서 떠나가고자 하는 자들은, 그들 자신을 자원해서 사단의 손에 맡기고 그 특권을 소유하게 될 것이다. 우리들 중에도 위험에 처한 자들이 있다. 그들은 많은 점에서, 그들의 영향이 헐 목사의 영향보다 별로 나은 것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그들 자신의 재능이 탁월하다는 견해를 가지고 있다. 그들이 철저하게 개혁하지 않는 한, 사업은 그들이 없는 편이 더 나을 것이다. 성화되지 못한 목사들은 사업에 손해를 주고 형제들에게 무거운 부담이 된다. 그들은, 누군가가 그들의 잘못을 고쳐 주고, 그들의 영향으로 약해지고 좌절당한 자들을 바로잡아 주고 굳게 해주기 위하여 그들의 뒤를 따라다닐 필요가 있다. 그들은 사업에서 무거운 짐을 지고 있는 자들, 진리의 사업을 발전시키기 위하여 필요하다면 생명까지라도 희생할 사람들을 시기한다. 그들은 그들의 형제들이, 그들이 가지고 있는 것 이상으로 더 높은 동기를 가지고 있지 않다고 판단한다. 이처럼 사단의 유혹에 굴복하는 목사들을 위하여 많은 일을 함으로써, 그들에게 손해가 되고 재정에도 낭비가 된다. 그것은 그들에게 영향을 주고, 그들을 형제들과 하나님의 사업에 가장 크게 상처를 줄 수 있는 곳에 처하게 한다.

440 나는 우리의 위치의 확실함과, 하나님의 말씀의 영감에 대하여 나타낸 의심이, 많은 사람이 상상하는 것과는 전혀 다른 요인에서 나오는 것임을 보았다. 이런 어려움은 성경이나 우리의 믿음의 증거에 의해서라기보다 그들 자신의 마음에 의하여 생긴다. 하나님의 말씀의 요구는 그들의 성화되지 못한 본성이 감당하기에 너무도 까다롭다. “육신의 생각은 하나님과 원수가 되나니 이는 하나님의 법에 굴복치 아니할 뿐 아니라 할 수도 없음이라”(롬 8:7). 육신적 마음에서 나온 생각이 믿음의 통로를 통하여 받은 하나님의 은혜의 거룩하게 하는 감화에 의하여 제지받고 굴복되지 않으면, 마음의 생각이 순결하고 거룩해지지 않는다. 하나님의 말씀에서 밝혀진 구원의 조건은 합리적이고 분명하고 적극적이며, 하나님의 뜻과의 완전한 일치, 마음과 생애의 순결 바로 그것이다. 우리는 육신의 정욕과 함께 자아를 십자가에 못 박아야 한다. 우리는 육체와 영의 온갖 더러운 것에서 스스로를 깨끗하게 하고,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가운데 거룩함을 이루어야 한다.

거의 모든 경우에 있어서, 사람들이 하나님의 말씀의 영감에 대하여 확신을 갖지 못하는 것은, 그 말씀이 정죄하는 그들의 성화되지 못한 생애 때문이다. 그 말씀의 책망과 위협이 그들의 그릇된 행동을 그대로 드러내 주기 때문에, 그들은 그것들을 받지 않을 것이다. 그들은 그들을 회개케 하고 제지하려는 자들을 좋아하지 않는다. 사악한 마음을 당혹하게 만드는 어려움과 의심은 순결한 진리의 원칙을 실천하는 사람 앞에서 깨끗이 사라질 것이다.

많은 사람들은, 성화되어 그리스도의 사업에 사용되면 선한 일을 많이 성취할 수도 있고, 불신과 사단을 섬기는 일에 사용되면 많은 손해를 끼칠 수도 있는 능력들을 소유하고 있다. 자아와 그 여러 가지 정욕을 만족시키는 것은 재능을 왜곡시키고, 그것을 축복 대신에 저주 거리로 만든다. 대기만자 사단은 놀라운 재능을 소유하고 있다. 그는 한때 그리스도 다음가는 고상한 천사였다. 그는 교만으로 말미암아 타락하고, 하늘에서 반역을 일으켜 많은 천사들이 그와 함께 타락하게 했다. 441 그 후에, 그의 재능과 기량은 하나님의 정부를 대적하는 일에 사용되어, 그가 지배할 수 있는 모든 사람들로 하여금 하늘의 권위를 멸시하게 만들었다. 사단의 주권에 마음이 홀린 자들은 이 타락한 장군을 모방하고, 마침내 운명을 그와 함께 하는 길을 택하게 될 것이다.

생애의 순결은 그것을 소유한 자들을 저속한 것과 죄에 빠지는 일에서 점차적으로 물러가게 하는 세련됨을 갖추게 해준다. 그러한 사람들은 진리에서 떠나가거나 하나님의 말씀의 영감을 의심하도록 버린 바 되지 않을 것이다. 오히려, 그들은 점차적으로 큰 흥미를 가지고 거룩한 말씀을 날마다 연구하게 될 것이며, 그리스도교와 영감의 증거가 마음과 생애에 인쳐지게 될 것이다. 죄를 사랑하는 자들은 성경에서 떠나가고, 의심하기를 좋아하고, 원칙에 있어서 무모해질 것이다. 그들은 거짓 이론들을 받아들이고 옹호할 것이다. 그런 자들은 사람의 죄를 그의 환경탓으로 돌리고, 그가 어떤 큰 죄를 지을 때에는 그를 벌 받을 죄인으로 보는 대신에 동정의 대상으로 만든다. 이것은 시간이 지나면 타락한 본성의 원칙을 드러낼 사악한 마음에 언제나 적합할 것이다. 어떤 일반적 과정을 통하여, 사람들은 달갑지 않은 개인적 개혁과 노력의 필요를 피하기 위하여 단번에 죄를 버린다. 많은 사람들은 당면한 자기 개혁의 책임에서 벗어나기 위하여, 하나님 말씀의 거룩한 원칙에 따라 사는 한 그들의 생애의 모든 노력과 활동이 별로 중요치 않다고 주장하고자 한다. 헐 목사의 철학의 기초는 마음의 부패에 그 요새를 두고 있다. 하나님께서는 사람들을 일으켜서 추수장으로 나가게 하신다. 겸손하고 헌신적이고 경건할 것 같으면, 그들은 믿음에 있어서 버린 바 된 목사들이 잃어버린 면류관을 얻게 될 것이다.

1862년 11월 5일, 나는 어떤 사람들이 그들의 부름을 오해하고 있는 것을 보았다. 그들은 사람이 손으로 활동할 수 없거나 사업적인 성격을 갖지 않았으면 목사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많은 사람들은 여기에서 크게 잘못한다. 사업적 기량이 없는 사람이 목사가 될 수는 있다. 442 그러나 그는, 모든 목사가 교회를 현명하게 다스리고 사업을 굳게 세우기 위하여 반드시 갖추어야 할 자격이 부족할 것이다. 목사가 설교단에서는 훌륭할지라도 헐 목사처럼 관리를 못하면, 그는 결코 홀로 나아가서는 안 된다. 다른 사람이 그의 부족을 채워 주고 그를 위하여 관리하기 위하여 그와 함께 가야 한다. 비록 굴욕적인 일이기는 하지만, 마치 소경이 시력을 가진 사람을 따르는 것처럼 그는 이 동료의 판단과 권면을 받아들여야 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그는 홀로 있었으면 치명적이었을 많은 위험을 피할 수 있게 될 것이다.

하나님의 사업의 번영은 복음의 일터에서 활동하는 목사들에게 많이 좌우된다. 진리를 가르치는 자들은, 그들의 사업을 이해하고 하나님께서 그들을 일하도록 부르신 것을 알기 때문에 두루 다니며 선을 행하는 헌신적이고 자아 희생적이며 경건한 사람들, 영혼들의 가치를 느끼고 무거운 짐과 책임을 질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 철저한 일꾼은 그의 사업의 완전함을 보고 안다.

우리에게는 설교자들이 소수에 불과하다. 하나님의 사업은 너무도 많은 도움이 필요한 것처럼 보이므로, 어떤 사람들은, 목사가 되고자 희망하는 사람은 누구나 거의 수락될 수 있는 것처럼 생각하게 되었다. 어떤 사람들이 집회에서 어느 정도 유창하게 기도하고 권면할 수 있다고 해서 그들이 일꾼으로 나갈 자격이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러므로, 그들이 시험을 받고 그들의 활동에 대한 어떤 선한 열매를 보이기 전에, 하나님께서 보내지 않은 사람들이, 경험이 부족한 어떤 형제들에 의하여 격려와 칭찬을 받아 왔다. 그러나, 그들의 일은 삯꾼의 특성을 나타낸다. 그들은 흩어 버리고 혼란시키기는 하지만 모아들이거나 세우지는 않는다. 그들의 활동의 결과로 소수의 사람들만이 진리를 받아들이지만, 그들 역시 일반적으로 그들에게 진리를 가르친 자들보다 더 높은 표준에는 도달하지 않는다. 그들 자신의 행동을 특징 지은 동일한 결함이 그들의 회심자들에게서도 보인다.

이 사업의 성공은 우리에게 있는 목사들의 수가 많은 데 좌우되지 않는다. 443 그러나, 하나님의 사업에 관련되어 일하는 자들이 하나님께서 그들을 부르신 사업의 책임과 거룩함을 진정으로 느끼는 자들이 되어야 한다는 것은 가장 중요한 일이다. 자기 자신을 작게 평가하는 소수의 자아 희생적인 경건한 사람들은, 훨씬 더 수가 많을지라도 그들 중 일부가 사업을 위한 자격을 갖추지 못하고 자기의 재능을 자신(自信)하고 자고하는 사람들이 있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양의 선을 행할 수 있다. 차라리 가정에서 어떤 직업에 종사하고 있는 것이 더 좋을 뻔한 많은 사람들이 일터에서 일하고 있는데. 그들에게는 거의 언제나 성실한 목사들이 따라다니면서 그들의 그릇된 영향을 고쳐 주어야 할 필요가 생길 것이다. 젊은 전도자들의 장래의 유용성은 그들이 일을 시작하는 태도에 많이 좌우된다. 하나님의 사업을 염려하는 형제들이 진리가 전파되는 것을 보고자 너무도 열망하기 때문에, 그들은 아직 성실성이 입증되지 않은 목사들을 위하여 자원해서 자금을 지원하고, 그들에게 영향을 나타내어 도와 줌으로 그들을 위하여 지나치게 많은 일을 하는 위험이 있다. 복음의 일터에 들어가는 자들은, 비록 시련과 궁핍을 통해야 되는 일이기는 하지만, 그들 스스로 명성을 얻도록 버려져야 한다. 그들은 먼저 그들의 목회직에 대하여 충분한 증거를 보여야 한다.

경험 있는 형제들은 조심해야 한다. 이 젊은 목사들이 그들을 도와주고 지도해 주기를 기대하는 대신에, 이 젊은 전도자들을 책임지고, 그들을 가르치고 조언하고 지도하고 아버지답게 보호해야 할 책임을 느껴야 한다. 젊은 목사들은 남의 양식을 공짜로 먹지 않기 위하여 조직과 확고한 목적과 일할 마음이 있어야 한다. 그들은 이 장소에서 저 장소로 다니면서 편견을 일으키기 위한 의도로 우리의 믿음의 어떤 점들을 소개하고, 현대 진리의 증거들을 절반도 제시하기 전에 떠나서는 안 된다. 사업과 관련되어 일할 의무가 있다고 생각하는 젊은이들은, 이 사업에서 규모를 갖춘 경험 있는 어떤 전도자의 영향 아래 있는 특권을 이용할 때까지 진리를 가르치는 책임을 맡지 않아야 한다. 그들은 마치 학생이 교사에게서 배우는 것처럼 그 전도자에게서 배워야 한다. 444 그들은 분명한 목적이나 그들의 사업을 완수하기 위한 성숙한 계획 없이 이 곳 저 곳으로 다녀서는 안 된다.

별반 경험이 없고 진리를 가르칠 자격을 거의 갖추지 않은 어떤 사람들은 그들의 경험 있는 형제들의 충고와 권면을 결코 들으려 하지 않는다 그러나, 그들은 목사인 체하고, 오랫동안의 고된 경험을 한자들과 동일한 수준에다 자신들을 놓고, 그들이 지도할 수 없으면 만족해 하지 않고, 그들이 목사이기 때문에 알만한 것은 다 안다고 생각한다. 그런 전도자들은 자기 자신에 대하여 정말로 모른다. 그들은 겸손해지지 않고, 그들 자신의 능력에 대하여 지나치게 자고한다. 사업의 신성함을 깨닫고 그들에게 지워져 있는 사업의 중요함을 느끼는 경험 있는 목사들은 자기 자신에 대하여 몹시 마음을 쓴다. 그들은 형제들에게 조언을 구하는 것을 특권으로 여기고, 그들의 활동상 계획이나 말하는 방법에 있어서 개선점을 제안해 줄 경우에도 불쾌히 여기지 않는다.

다른 교단에서 나와서 셋째 천사의 기별을 받아들인 목사들은, 그들이 배우는 자가 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때때로 가르치기를 원한다. 어떤 사람들은, 그들이 현대 진리의 원칙들을 완전히 배우기 전에, 전에 배웠던 것들 중 많은 분량의 것을 버려야 한다. 목사들은 그들이 불신자들을 위하여 일하기를 원하는 것만큼, 그들의 사업에 적합한 자들이 되기 위하여 그들 자신을 위하여 해야 할 큰 일이 남아 있을 때 다른 사람들을 위하여 일하러 나간다면 하나님의 사업에 손해를 줄 것이다. 만일, 그들이 사업을 위한 자격을 갖추지 못했으면, 뒤를 따라다니면서 그들이 끼친 잘못된 영향을 중화시켜 줄 두세 사람의 성실한 목사들의 활동이 필요할 것이다. 결과적으로, 그런 목사들은 집에 남아 있도록 잘 먹여 살려 주는 것이 일터에서 손해를 끼치는 것보다 하나님의 사업을 위하여 훨씬 돈이 적게 들 것이다.

목사들은 어떤 사람들에 의하여, 주님께서 말씀하시는 유일의 매개체로, 특별히 영감받은 사람으로 간주되어 왔다. 445 만일, 나이 많은 자들과 오랜 경험을 가진 자들이 어떤 목사에게서 결점을 보고, 그의 음성이나 동작이나 그의 태도에 있어서의 개선점을 제안하면, 그는 때때로 감정이 상하여, 하나님께서 과거에 그를 있는 그대로 부르셨고, 그 능력은 자신이 아니라 하나님에게서 왔고, 하나님께서 그를 위하여 일을 하실 것이고, 그가 사람의 지혜를 따라 전하지 않았다는 등의 이유를 붙인다. 사람이 어떤 높은 수준의 흥분에 몰입되지 않으면 설교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것은 잘못이다. 이와 같이 감정에 의존하는 사람들은 그들이 하고싶다고 느낄 때에만 유용한 권면을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들은 훌륭하게 책임을 감당하는 일꾼은 되지못할 것이다. 사업이 어렵게 진행되고 모든 것이 낙망적인 측면에서 헤아려질 때, 흥분적인 자들과 감정에 의존하는 자들은 그들의 짐을 감당할만한 준비를 갖추고 있지 못하다. 절망과 흑암의 때에 환경에 좌우되지 않고 하나님을 의지하고, 빛가운데서와 마찬가지로 흑암 중에서도 시종여일하게 활동하는 침착한 사람들을 갖고 있다는 것은 얼마나 중요한 일인가. 비록 믿음이 극심하게 시험을 받을지라도, 원칙에서 하나님을 섬기는 사람들은 결코 실패가 없는 여호와의 팔을 굳세게 의지하고 있다는 것이 나타날 것이다.

태도에 있어서 저속하고 거칠며, 대화에 있어서 완전히 겸손하고 점잖지 못한 젊은 목사들과, 일찌기 목사가 된 자들은, 그들이 철저하게 개혁한 증거를 나타내기 전에는 이 사업에 종사하기에 적합하지 않다. 분별없이 한 한마디 말은 그들이 개최한 일련의 집회가 유익을 줄 수 있는 것보다 더 많은 해를 주게 될 것이다. 그들은 언제나 드높여야 할 진리의 표준을 지역 사회에서 땅으로 떨어지기까지 낮추어 버린다. 그들의 회심자들은 일반적으로 목사들이 그들을 위하여 세워준 표준 이상으로 올라가지 못한다. 산 자와 죽은 자 사이에 서 있는 사람들은 의로워야 한다. 목사는 한순간도 방심해서는 안 된다. 그는 다른 사람들을 진리의 토대 위에 세움으로 그들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그는 다른 사람들에게 진리가 그에게 무엇인가를 이루어 놓았다는 사실을 보여 주어야 한다. 그들은 이와 같이 부주의하고 거칠고 상스러운 표현의 해악을 깨닫고, 이 같은 성격에 속한 것들은 무엇이나 버리고 멸시해야 한다. 446 이렇게 하지 않으면, 그의 회심자들이 그를 모방할 것이다. 그리하여, 성실한 목사들이 뒤를 따라다니면서 이 회심자들에게 있는 잘못을 고쳐 주고자 노력할 때, 그들은 그 목사를 가리키면서 그들 스스로를 변명할 것이다. 만일, 그대가 그의 행동을 정죄하면, 그들은 그대를 향하여 다음과 같이 질문할 것이다. 왜 그대는, 그들 자신이 죄인인 사람들을 죄인들에게 설교하도록 보냄으로 그들을 지지하고 그들에게 영향을 주는가? 우리가 하고 있는 사업은 책임이 무겁고 고상한 사업이다. 말씀과 교훈으로 봉사하는 자들은 훌륭한 사업의 모본이 되어야 한다. 그들은 거룩함과 깨끗함과 질서에 있어서 본이 되어야 한다. 설교단 위에서나 밖에서나를 막론하고, 하나님의 종의 모습은 산 설교자의 모습이어야 한다. 한편, 설교단 밖에서의 그의 감화가 본받을 만한 것이 못 되면서 단순히 설교단에서 설교하는 것보다, 그의 경건한 모본에 의해서 훨씬 더 많은 것을 성취할 수 있다. 이 사업에서 일하는 자들은 지금껏 사람들에게 위탁된 가장 고상한 진리를 세상에 전하고 있다.

이 사업에서 일하도록 하나님께 택함 받은 사람들은 그들의 고상한 부르심에 대한 증거를 보이고, 그들이 유능한 일꾼이 될 때까지 자라나고 개선되는 것이 가장 큰 의무임을 생각할 것이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위탁해 준 재능을 계발시키는 데 열성을 나타낼 때, 그들은 현명하게 도움을 받게 될 것이다. 그러나, 그들에게 주어지는 격려가 아첨의 기미를 가진 것이어서는 안 된다. 사단 자신이 그런 종류의 일을 충분히 할 것이기 때문이다. 설교할 의무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은 그들 자신과 가족들을 형제들에게 부양해 주도록 즉시 맡김으로써 생계를 유지해서는 안 된다. 그들이 활동의 선한 결실을 나타내기 전에는 이렇게 할 자격이 없다. 아첨에 의하여, 또한 생애의 부담을 해결해 줌으로써 오늘날 젊은 전도자들과 경험이 별반 없는 자들에게 손해를 줄 위험이 있다. 설교하지 않을 때에는 그들이 자신의 생계를 위하여 할 수 있는 일을 해야 한다. 이것이 설교자로서 그들의 부르심의 본질을 시험하는 최선의 길이다. 447 그들이 목사로서 오직 생계를 유지하기 위하여 설교하기를 원하고, 교회가 현명한 길을 취한다면, 그들은 미구에 그 짐을 벗어 버리고 더욱 유익한 사업을 위하여 설교하는 일을 버리게 될 것이다. 특별한 일을 하도록 하나님께서 기적적으로 회개시킨 가장 웅변적인 설교자 바울도 노동에서 벗어나지 않았다. 그는 말한다. “바로 이 시간까지 우리가 주리고 목마르며 헐벗고 매맞으며 정처가 없고 또 수고하여 친히 손으로 일을 하며 후욕을 당한즉 축복하고 핍박을 당한즉 참고”(고전 4:11, 12), “누구에게서든지 양식을 값없이 먹지 않고 오직 수고하고 애써 주야로 일함은 너희 아무에게도 누를 끼치지 아니하려 함이니”(살후 3:8)라.

나는 많은 사람들이 그들 가운데 있는 재능을 올바르게 평가하지 않는 것을 보았다. 어떤 형제들은 어떤 설교의 재능이 진리의 사업을 발전시키는 데 최선의 것이 되는지 알지 못하고, 다만 그들의 감정을 현실적으로 만족시켜 주는 것만을 생각한다. 심사 숙고함 없이 그들은 설교에 있어서 상당한 열성을 나타내고, 순간적으로 귀를 즐겁게 하고 마음에 생기를 주지만 오래 지속되는 인상은 남기지 않는 기담(奇譚)을 말해주는 설교자에게 호감을 나타낼 것이다. 동시에, 그들은 사람들에게 조용한 태도와 조직적인 방법으로 우리의 신조에 대한 논증을 제시하는, 경건하게 연구한 설교자를 낮게 평가할 것이다. 그의 활동은 인정을 받지 못하고, 그는 흔히 무관심하게 취급을 받는다.

사람들이 활기찬 방법으로 설교하여 귀를 즐겁게 해줄 수는 있지만, 마음에 새로운 사상이나 진정한 깨달음을 전달하지 못할 수도 있다. 그런 설교를 통하여 받은 인상은 설교자의 음성이 들리는 동안에만 지속된다. 그런 활동의 결실을 찾아보면, 거의 찾을 수 없다. 이와 같이 순간적으로 화려한 은사는 유익이 못 되고, 어렵고 힘든 상황에서 믿을 수 있는 은사로서 진리의 사업을 발전시키는 데 적합한 것이 아니다. 진리를 가르치는 사업에 있어서, 우리의 신조에 대한 주요한 점들은 성경의 증거들로 튼튼하게 수호할 필요가 있다. 448 주장은 불신자들을 침묵시킬 수는 있지만 그들을 확신 시키지는 못할 것이다. 일꾼들을 일터로 내보내는 것은 신자들에게만 혜택을 주기 위함이 아니다. 영혼들의 구원이 큰 목적이다.

어떤 형제들은 이 점에서 실수를 범했다. 그들은 C 형제가 버몬트에서 일하기에 적합한 사람이며, 그가 다른 어떤 목사보다 그 주에서 더 큰일을 성취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했다. 그런 사람들은 상황을 올바른 관점에서 보지 않는다. C 형제는 회중에게 흥미를 줄 수 있는 방법으로 말을 할 수 있다. 만일, 이것이 성공적인 설교자가 되는데 필요한 요건의 전부라면, 한 부류의 형제 자매들은 그를 바르게 평가한 셈이 될 것이다. 그러나, 그는 철저한 사람이 아니고, 믿을 만한 사람도 아니다. 교회가 어려움을 당할 때, 그는 속수 무책이다. 그는 어려움을 당하는 교회의 유익을 위하여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경험도, 판단력도, 분별력도 없다. 그는 세속적 일에도 철저한 사람이 못 된다. 그는 불과 소수의 가족밖에 없지만 다소간의 도움이 필요했다. 세속적 일에서처럼 영적 일에서도 동일한 결함이 나타나고 있다. 그가 전도를 시작할 당시에 그에 대하여 바른 조치가 취해졌을 것 같으면, 그는 지금 이 사업에서 어느정도 유용한 사람이 되었을 것이다. 그의 형제들이 그를 위하여 너무나 많은 일을 해주고, 그로 하여금 생애의 짐을 조금밖에 지지 않도록 해주고, 그의 활동이 가장 중요한 것이라고 생각하게까지 해줌으로써 그에게 손해를 주었다. 그가 근심에서 벗어나 있는 동안, 버몬트에 있는 형제들이 그의 짐을 져 주기를 달갑게 여기고 있었다. 그는 자신의 근육에 활기와 힘을 더해 주기 위하여, 또한 그의 건강을 튼튼하게 하기 위하여 적당한 양의 활동을 하지 않았다.

그는 교회들을 세울 수 없다. 지난날에 자아 희생적인 전도자들이 느꼈던 것처럼 그가 복음을 전하지 않으면 자신에게 화가 있을 것을 느끼고, 그들처럼 그는 가족의 부양을 위한 돈을 벌기 위하여 시간의 일부를 손으로 일하는데 즐겨 바침으로써 가족이 교회의 부담이 되지 않게 할 것이다. 그런 다음에, 그는 단순히 복음을 전하기 위해서가 아니고 영혼들을 구원하기 위하여 나아가게 될 것이다. 그 같은 정신으로 하는 활동은 무엇인가를 성취하게 될 것이다. 449 그는 명성을 얻거나 자신의 가치를 입증받지 못했음에도 불구하고 자기 자신을 높이 평가하고, 자기 자신을 버몬트에 있는 여느 일꾼들과 동등하다고 생각하고, 그들과 같은 계급에 속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교회에 관한 사무적 문제들을 함께 의논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가 교회를 위하여 어떠한 자아 희생이나 헌신을 보였던가? 그가 어떤 위기나 어려움을 겪었기에 형제들이, 그를 믿을 만한 일꾼으로, 그가 어디로 가든지 그의 감화가 좋을 것으로 그를 신임할 수 있을 것인가? 그가 완전히 다른 정신을 가지고 이타적 원칙으로 행동하지 않으면, 그는 설교할 마음을 버리는 것이 더 좋을 것이다.

버본트에 있는 형제들은 보르도우, 피어스, 스톤 형제들과 같이 깊은 체험을 하고 지역 사회의 신임을 얻을 만한 감화를 끼쳐 온 사람들의 도덕적 가치를 간과하였다. 그들의 부지런하고 언행이 일치된 생애는 그들을 매일 산 설교자가 되게 하고, 그들의 활동은 많은 편견을 제거하고, 모아들이고 세우는 일을 했다. 그러나, 형제들은 그들이 시험을 받을 때 입증되지 않을 어떤 자들과 활동의 열매가 별반 없는 자들에게 호감을 보이면서, 그 사람들의 활동은 인정하지 않았다.

목사의 아내

1863년 6월 5일, 나는 사단이, 하나님께서 진리를 전하도록 택한 목사들을 낙심케 하고 그릇된 길로 인도하기 위하여 언제나 활동하고 있는 것을 보았다. 그가 일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길은 가정의 감화를 통하여, 헌신하지 못한 배우자들을 통하여 하는 것이다. 그가 그들을 지배할 수만 있으면, 그는 그들을 통하여, 영혼들을 구원하기 위하여 말씀과 교훈으로 활동하고 있는 남편에게 더욱 쉽게 접근할 수 있다. 나는 하나님께서 되풀이하여 주신 경고와, 목사의 아내에게 속한 것으로 지적된 의무들을 보았으나, 그 경고들은 오래 지속되는 감화를 주지 못했다. 450 주어진 증언들은 짧은 시간 동안만 효력을 나타냈다. 그들은 그 빛을 부분적으로만 따랐다. 하나님께 대한 순종과 헌신은 잊어버린바 되고, 많은 사람들은 받은바 빛과 특권을 이용하고 빛의 자녀로 걸어가도록 그들에게 지워진 거룩한 책임을 경시했다. 만일, 휘장이 걷혀져서 모든 사람들이 그들의 상황을 하늘이 어떻게 여기는지 볼 수 있을 것 같으면, 그들은 각성하게 될 것이고, 각 사람은, 내가 구원을 얻기 위하여 어떻게 할 것인가? 라고 각각 두려움을 안고 질문할 것이다.

하나님께 헌신하지 않는 목사의 아내는 남편에게 도움이 되지 못한다. 그가 십자가를 져야 할 필요를 강조하고 극기의 중요성을 역설할 때, 그의 아내의 매일의 모본은 흔히 그의 설교와 반대되므로 설교의 힘을 소멸시켜 버린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그는 큰 방해가 되어, 흔히 그의 남편을 그의 의무와 하나님에게서 떠나가게 한다. 그는 어떤 죄를 그가 범하고 있는지 깨닫지 못한다. 유용하게 되고자 애쓰고, 영혼들을 사랑하는 진정한 마음으로 도움이 필요한 자들을 도와 주기 위하여 노력하는 대신에, 그는 일에서 떠나 무익한 생활을 하고자 한다. 그는 그리스도의 사랑의 능력과, 이타적이고 거룩한 원칙에 의하여 강권함을 받지 않는다. 그는, 하나님의 뜻을 행하고 남편과 천사들과 하나님과 동역자가 되는 길을 택하지 않는다. 목사의 아내가 영혼들을 구원하기 위하여 남편의 선교 사업에 동행할 때 좋지 못한 불만을 나타냄으로 남편의 사업을 방해하는 것은 큰 죄이다. 그러나, 진심으로 남편의 사업에 동참하고 자신의 관심과 활동을 그와 연합시키기 위하여 온갖 기회를 찾는 대신에, 그는 자주 자신을 위하여 그것을 어떻게 하면 좀더 안이하고 자기 마음에 맞게 만들 수 있는지 연구한다. 그들 주위의 상황이 그가 원하는 만큼 순조롭지 않을지라도(그리고, 항상 그렇게 되지 못할지라도), 그는 향수에 젖어 있거나 쾌활의 부족과 불평의 말로 남편을 괴롭혀서 그의 일을 한층 더 어렵게 만들어 그의 불만 때문에 남편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던 곳에서 떠나가게 하지 말아야 한다. 그는 남편이, 그의 불쾌한 마음을 동정하고, 변덕스럽고 불만에 찬 그의 감정을 만족시켜 주기 위하여 영혼들을 구원하는 사업으로부터 관심을 돌리게 해서는 안 된다. 451 만일, 그가 자기 자신을 잊어버리고 불쌍한 영혼들과 함께 기도하고 이야기하며, 그들의 구원이 다른 어떤 것보다 더욱 중요한 것처럼 행동한다면, 그는 향수병에 걸릴 시간이 없을 것이다. 그는 자신의 이기심 없는 활동에 대한 보상으로서 즐거운 만족감을 매일 매일 느끼게 될 것이다. 나는 그것을 희생이라고 부를 수 없다. 우리의 목사의 아내들 중 어떤 사람들은 진리를 위하여 희생하거나 고난당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전에는 목사의 아내들이 궁핍과 환난을 당했다. 그들의 남편이 투옥과, 때로 죽음을 당하면, 그 고상하고 자아 희생적인 부인들은 남편과 함께 고난을 당하였다. 그러므로, 그들의 상급은 남편에게 주어진 것과 동일할 것이다. 보드맨 부인과 자드슨 부인은 진리를 위하여 고난을 당하고 그들의 배우자들과 함께 고난을 겪었다. 그들은 온갖 의미에 있어서, 흑암 중에 앉아 있는 자들에게 빛을 비춰 주는 사업에 있어서 그들의 배우자들을 돕고, 그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의 숨겨진 비밀들을 나타내 주기 위하여 가정과 친구들을 희생하였다. 그들의 생애는 끊임없는 위기였고, 영혼들을 구원하는 것이 그들의 큰 목적이었다. 이 일을 위하여 그들은 기꺼이 고난을 당할 수 있었다.

나는 그리스도의 생애를 보았다. 그분의 극기와 희생을 우리의 어떤 목사들의 아내들의 시련과 고난과 비교해 보면, 그들이 희생이라고 부를 수 있는 어떤 것은 무의미하게 될 것이다. 만일, 목사의 아내가 불만과 낙담의 말을 한다면, 특별히 남편의 성공이 주변의 상황에 좌우되는 상황일 경우에는, 남편에게 미치는 영향은 절망적이며, 그의 활동을 불능의 상태로 만드는 경향을 초래하게 된다. 그런 상황에서 하나님의 종은, 성향을 의무에 굴복시키고자 하지 않는데서 생기는 아내의 감정을 만족시켜 주기 위하여 불능의 상태가 되거나 신의 일터에서 떠나야 할 것인가? 아내는 자신의 욕망과 쾌락을 의무에 일치시키고, 그리스도와 진리를 위하여 이기적 감정을 버려야 할 것이다. 사단은 이기적이요 안일을 사랑하는 배우자를 통하여 목사들의 활동을 지배하고자 많은 일을 해 왔다.

452 만일, 목사의 부인이 남편의 출장에 동행한다면, 그는 자기 자신의 특별한 쾌락을 위하여 방문하거나 대접을 받고자 하지 말고, 남편과 함께 활동해야 한다. 그는 유익한 일을 하기 위하여 남편과 동일한 관심을 가져야 한다. 만일, 가정을 돌보는 일이 장애가 되지 않는다면, 그는 남편과 즐겨 동행하면서 영혼들을 구원하기 위한 남편의 활동을 도와야 한다. 온유와 겸손, 그리고 고상한 자신감을 가지고, 그는 주위에 있는 사람들의 마음에 탁월한 영향을 끼치고, 자신의 몫을 담당하고, 자기의 십자가를 지고, 집회에서도 짐을 지고, 가족 제단의 주변과 화롯가에서의 대화 등을 통하여 한몫을 감당해야 한다. 사람들은 이것을 기대하며, 그들은 그것을 기대할 권리가 있다. 만일, 이런 기대가 실현되지 않으면, 남편의 감화는 절반 이상 소멸된다. 목사의 아내는 마음만 있으면 많은 일을 할 수 있다. 그가 자아 희생의 정신을 소유하고 영혼들을 사랑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으면, 그는 거의 남편과 동일하게 유익한 일을 함께 할 수 있다.

진리의 사업에서 일하는 자매 일꾼들은 특별히 목사가 할 수 없는 자매들 사이의 상황을 이해하고 접근할 수 있다. 목사의 아내는, 경솔하게 버려서는 안 되고 또한 버릴 수도 없는 책임을 지고 있다. 하나님은 그에게 빌려 준 달란트를 이자와 함께 요구하실 것이다. 그는 영혼들을 구원하기 위하여 남편과 함께 열렬하고 성실하고 하나같이 일해야 한다. 그는 자신의 욕망과 소원을 결코 강하게 주장하지 말고, 남편의 활동에 대한 관심의 부족을 표현하지 말고, 향수 어린 불만의 감정에 사로잡히지 않아야 한다. 이 모든 육신적 감정은 극복되어야 한다. 그는 주저하지 않고 성취시켜야 할 인생의 목적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이것이 감정과 쾌락과 육신적 취향 등과 상치된다면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 이런 것들은, 유익한 일을 하고 영혼들을 구원하기 위하여 즐겁고 기꺼이 희생되어야 한다.

목사의 아내들은 헌신적이고 경건한 생애를 살아야 한다. 그러나, 어떤 사람들은, 십자가가 없고 그들에게 극기와 노력을 요구하지 않는 신앙을 갖고자 할 것이다. 스스로 고상하게 서고, 힘을 얻기 위하여 하나님을 의지하고 개인의 책임을 감당하는 대신에, 그들은 많은 부분의 시간을 다른 사람들에게 의존하고, 영적 생명을 그들에게서 얻고 있다. 453 만일, 그들이 어린아이와 같은 신뢰심을 가지고 자신 있게 하나님을 의지하고, 그들의 애정을 예수님께 집중시키고, 산 포도나무이신 그리스도에게서 생명을 섭취할 것 같으면, 그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얼마나 큰 도움이 되고, 그들의 남편을 어느 정도로 도와주고, 끝날에 얼마나 큰 상급을 받겠는가. “잘 하였도다 착하고 충성된 종아” 하는 음성이 가장 아름다운 음악과 같이 그들의 귀에 들릴 것이다. “네 주인의 즐거움에 참예할지어다”라고 하는 음성은 그들이 위기에 처한 영혼들을 구원하기 위하여 당한 모든 고난과 시련을 천 배나 그들에게 보상해 줄 것이다.

하나님께서 주신 달란트를 계발시키지 않는 사람들은 영생을 얻지 못할 것이다. 세상에서 별로 유용한 생애를 살지 않은 자들은 그들이 일한대로 보상을 받게 될 것이다. 모든 것이 순조로울 때에는 그들이 물결을 따라 견딜 것이다. 그러나, 그들이 열렬하고 끊임없이 노를 사용하며 바람과 물결을 거슬러 저어 가야 할 상황이 되면, 그들은 그리스도인 품성에 있어서 정력이 없는 것처럼 보인다. 그들은 어려움과 대결하여 활동하지 않고, 노를 내려놓은 채 안락하게 물결을 따라 떠내려간다. 이와 같이, 그들은 일반적으로, 어떤 사람이 짐을 지고 열렬하고 힘들게 일함으로써 물결을 거슬러 그들을 끌어당겨 주기를 기다린다. 그들이 이같이 게으름에 굴복당할 때마다 그들은 힘을 잃어버리고, 하나님의 사업에서 일할 마음을 약화시킨다. 영원한 영광을 얻는 자는 오직 성실한 정복자뿐이다.

목사의 아내는 그와 교제하는 사람들의 마음에 언제나 큰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에, 그는 도움이 되든지 커다란 장애가 되든지 할 것이다. 그는 그리스도와 함께 모으든지 널리 흩어 버리든지 한다. 목사의 배우자들에게는 자아 희생적 선교 정신이 부족하다. 자아가 첫째이고, 그리스도는 둘째가 되거나 심지어 셋째가 되기까지 한다. 목사는 그의 아내가, 영적 도움이 되고, 그리스도를 위하여 영혼들에게 유익이 되고, 선을 행하기 위하여 참고 견디고 고난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알지 못하는 한 결코 함께 데리고 다니지 않아야 한다. 남편들과 함께 가는 자들은 그들과 연합해서 일하러 가야 한다. 454 그들은 시련과 실망에서 면제되기를 기대해서는 안 된다. 그들은 유쾌한 생각을 지나치게 많이 해서는 안 된다. 감정이 의무와 무슨 관계가 있는가? 나는 아브라함의 경우를 보게 되었다. 하나님께서는 그에게, “네 아들 네 사랑하는 독자 이삭을 데리고 모리아 땅으로 가서 내가 네게 지시하는 한 산 거기서 그를 번제로 드리라”(창 22:2)고 말씀하셨다. 아브라함은 하나님께 순종했다. 그는 자신의 감정과 타협하지 않고, 고상한 믿음과 하나님을 믿는 확신을 가지고 여행을 준비했다. 번민으로 찢어진 마음을 안고, 그는 약속의 아들을 깊은 애정으로 바라보는 당당하고 자애로운 어머니를 쳐다보았다. 그러나, 그는 그 사랑하는 아들을 데리고 떠났다. 아브라함은 고난을 당했으나, 자신의 의지가 하나님의 의지를 대적하여 반역하게 하지는 않았다. 의무, 엄격한 의무가 그를 지배했다. 그는 자신의 감정과 타협하거나 한순간도 거기에 굴복하고자 하지 않았다. 그의 독자는 엄격하고 자애롭고 고통 중에 있는 아버지 곁에서 걸어가면서, 애정 어린 모습으로 아버지의 애칭을 거듭거듭 되풀이하다가 마침내, “번제할 어린 양은 어디 있나이까” 라고 질문했다. 아, 성실한 아버지에게 이 얼마나 큰 시험인가? 천사들은 놀라운 마음으로 그 장면을 바라보았다. 성실한 하나님의 종은 그의 사랑하는 아들을 결박까지 하여 나무 위에 올려놓고 칼을 들었다. 그 때, 천사가 소리쳤다. “아브라함아 아브라함아 … 그 아이에게 네 손을 대지 말라.”

나는 그리스도인이 되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님을 보았다. 그리스도인이라는 이름을 공언하는 것은 쉬운 일이다. 그러나, 그리스도인 생애를 실천하는 것은 위대하고 신성한 일이다. 불멸의 면류관을 얻고, 선한 행실에 대한 기록과, 하늘에 기록된 의무 수행의 내용을 보게 될 때가 얼마 남지 않았다. 모든 나무는 열매로써 판정된다. 각 사람은 그의 고백이나 믿음에 의해서가 아니고 행위에 의하여 심판을 받을 것이다. 그가 얼마나 많은 고백을 했느냐는 질문은 결코 하지 않고, 어떤 열매를 맺었느냐 하는 질문을 할 것이다. 나무가 나쁘면 열매도 나쁘다. 그러나, 나무가 좋으면, 나쁜 열매를 결코 맺을 수 없다.

특허권

455 우리의 형제들 중 많은 사람들이 유망하게 보이는 새로운 사업에 종사함으로 스스로 말려들고 있다. 그러나, 얼마 후에 그들은 실망을 경험하게 되고, 가족을 부양하고 진리의 사업을 발전시키는 데 사용되어야 할 재산이 사라져 버린 것을 깨닫게 된다. 그리고, 양심의 가책과 후회와 자책을 느끼고, 양심적인 어떤 사람들은 그들의 확신을 버리고, 영적 기쁨을 상실하고, 정신적 번민으로 건강마저 어려움을 당한다.

진리를 믿는 자들은 절약의 원리를 실천하고, 단순하고 건전한 식생활을 하고, 언제나 그들의 재정 범위 안에서 사는 것을 법칙으로 삼아야 한다. 형제들은 세속적 문제와 영적 문제를 잘 관리하는 경험 있는 사람들과 의논하지 않고 새로운 사업에 착수해서는 결코 안 된다. 그렇게 함으로써, 그들은 많은 난관에서 자기 스스로를 구제할 수 있게 될 것이다.

형제들이 적은 수입으로 만족하고 그 적은 것을 신중하게 사용하는 것이, 그들의 조건을 더욱 좋게 만들기 위하여 위험한 길을 달려감으로 계속적인 손실을 당하는 것보다 더욱 낫다. 특허권 판매에 종사하고 있는 어떤 안식일 준수자들은 경비를 절약하기 위하여 형제들을 찾아다니면서 그들의 재물을 특허권에 투자하도록 권유해 왔다. 이런 자들은 그 형제들이 담당해 준 손실을 보상해 주지 않는 한 하나님 앞에서 결백하지 못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