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증언 1

본문보기

태만을 책망함*

210 사랑하는 형제 자매들에게:주님께서는, 사별과 큰 고난 중에 있을 때 자비롭게도 다시 나를 방문하셨다. 1860년 12월 23일, 나는 이상 가운데 들어가서, 하나님의 사업에 영향을 주고 있는 사람들의 잘못에 대하여 보게 되었다. 나는, 사람들의 감정을 건드리지 않기 위하여 그 증언을 교회에 알리지 않고 있을 수 없다.

나는 하나님의 백성들의 저속한 상태를 보았다. 하나님께서 그들을 떠나가지는 않으셨으나, 그들이 하나님을 떠나가서 미지근한 상태가 되었다. 그들이 진리의 이론은 가지고 있으나 구원하는 진리의 능력은 가지고 있지 않다. 우리가 시대의 마지막에 접근해 갈수록, 사단은 자기의 때가 얼마 남지 않은 것을 알고 큰 능력을 가지고 내려온다. 특별히 그의 힘은 남은 백성들에게 발휘될 것이다. 그는 그들을 약하게 만들어 넘어지게 하고자 그들을 대항하여 싸우고, 분열시키고 분산시키고자 노력할 것이다. 하나님의 백성들은 지혜롭게 움직이고, 그들의 노력을 연합시켜야 한다. 그들은 같은 마음, 같은 판단력을 가져야 한다. 그리하여, 그들의 노력이 분산되지 않고 현대 진리의 사업을 추진하고 있음을 강력하게 증거해야 할 것이다. 질서가 유지되어야 하고, 질서를 지키는 일에 연합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사단이 유리한 고지를 점령할 것이다.

나는, 원수가 가능한 한 모든 면에서 하나님의 백성들을 낙담케 하고 그들을 난처하고 어려운 처지에 빠뜨리기 위하여 접근해 올 것이므로, 그들이 지혜롭게 움직이고 사단의 공격에 대하여 스스로 준비를 갖추어야 할 것을 보았다. 211 교회 안에 있는 문제들이 미결 상태로 남아 있어서는 안 된다. 사업의 발전이 방해를 받지 않고, 사람들이 하나님의 사업에 바치고자 하는 재산이 원수의 대열로 흘러 들어가지 않도록 하나님의 사업에 필요한 교회의 재산을 확보하기 위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나는 하나님의 백성들이 지혜롭게 행동하고, 교회의 일을 올바른 상태에 두기 위하여 그들이 해야 할 몫을 하지 않은 채 남겨 두는 일이 결코 없어야 할 것을 보았다. 그들이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한 후에, 그들은 사단이 하나님의 남은 백성들을 이용하지 못하도록, 주님께서 그들을 위하여 이것들을 관장해 주시도록 의뢰해야 한다. 사단이 활동할 때가 왔다. 폭풍의 미래가 우리 앞에 있다. 그러나, 교회는 그의 계획에 대하여 안전하게 서기 위하여 전진하고자 깨어 있어야 한다. 무엇인가 이루어져야 할 때이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들이 교회의 문제를 미결상태로 놓아 둠으로 원수가 완전히 유리한 위치를 차지하여, 그가 가장 좋아하는 대로 일을 관장하도록 허용하는 것을 기뻐하지 않으신다.

나는 B 형제가 리뷰 지를 통해 조직에 관하여 취한 잘못된 태도와, 그가 발휘한 그릇된 영향에 대하여 보았다. 그는 그 문제를 충분히 검토하지 못했다. 그가 쓴 기사는 분산시키는 영향을 주고, 사람들의 마음을 그릇된 결론으로 이끌고, 하나님의 사업에 관한 문제를 취급하는데 있어서 많은 사람들이 태만한 생각을 갖도록 권유하기 위하여 치밀하게 계획된 것이었다. 그들에게 맡겨진 이 사업의 중요성을 깨닫지 못하는 사람들은, 교회의 질서를 세우기 위하여 무엇인가 이루어져야 할 필요를 느끼지 못한다. 짐을 오랫동안 져 온 사람들은 장래를 바라보고 그 문제를 헤아린다. 그들은 사단이 들어와서 유리한 위치를 차지할 수 없는 더 확실한 위치에서 교회의 문제를 다룰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믿는다. B형제의 기사는 질서를 두려워하는 자들에게, 하나님의 특별한 섭리로 교회의 중요한 문제들을 지도하고 있는 자들의 제안을 의심하는 마음으로 바라보게 했다. 212 그리고, 자신의 주장이 용납되지 않을 것을 깨달았을 때, 그는 솔직하게 자신의 잘못을 시인하고 그가 남긴 그릇된 감화를 지워 버리기 위하여 노력하지 않았다.

나는 B 형제가 세속적 문제에 있어서 지나치게 안일하고 나태함을 보았다. 그는 정력이 부족했고, 주님께서 그에게 맡겨 주신 것을 주님께 그대로 넘겨 드리는 것을 하나의 미덕으로 생각했다. 주님께서 우리를 대신하여 관여하시는 것은 큰 위기의 경우뿐이다. 우리는 해야 할 일이 있고, 져야 할 짐과 책임이 있다. 그렇게 함으로써 우리는 경험을 얻게 된다. B 형제는 세속적 문제에서처럼 영적 문제에 있어서도 동일한 특성을 나타낸다. 철저하게 일을 하기 위한 열성과 열심이 부족하다. 모든 사람들은 그들이 세속적 소유물을 얻기 위하여 나타내는 것보다 더 큰 신중함과 지혜를 하나님께 속한 일에 나타내야 한다.

그러나, 하나님의 백성들이 합법적인 방법으로 교회의 재산을 확보하는 일에 있어서 정당하다는 인정을 받을지라도 그들은 그들의 독특하고 거룩한 특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주의 깊이 처신해야 한다. 나는 헌신하지 못한 사람들이 최근에 교회가 취한 입장을 이용하고, 한계를 넘어서 그 문제를 극단으로 끌고 가고, 하나님의 사업에 손해를 주게 될 것을 보았다. 어떤 사람들은 지혜와 판단 없이 행동하고, 피할 수도 있는 소송을 하고, 세상 사람들과 섞여서 그들의 정신에 동참하고, 다른 사람들도 그들의 본을 따르도록 영향을 미친다. 무분별하게 행동하는 자칭 그리스도인 한 사람은 현대 진리의 사업에 많은 손해를 주고 있다. 선과 정의를 주의 깊이 돌봐 주지 않아 기운을 잃어버리는 때는 악이 선보다 더 쉽게 뿌리를 내리고 번성하게 된다.

나는 뒤를 돌아보라는 지시를 받고, 모든 중요한 활동, 하나님의 백성들이 한 모든 결정이나 거둔 효과가 있을 때마다 어떤 사람들이 일어나서 문제를 극단으로 이끌어 가고 엉뚱한 방법으로 진행되게 하여, 불신자들이 싫어하고, 하나님의 백성들이 고통을 당하고, 하나님의 사업이 좋지 못한 평을 듣게 한 것을 보았다. 하나님께서 이 마지막 날에 지도하고 계시는 백성들은 바로 그러한 일로 어려움을 당할 것이다. 그러나, 그리스도의 종들이 한마음을 가지게 되고, 그들의 활동 계획에 있어서 연합하고 노력이 일치된다면, 많은 악을 피하게 될 것이다. 213 만일, 그들이 함께 뭉치고, 피차간에 돕고, 잘못을 성실하게 꾸짖고 책망할 것 같으면, 그들은 미구에 그 잘못이 시들어지게 할 것이다. 그러나, 사단은 이런 문제들을 매우 잘 조종해 왔다. 개인 신자들과 심지어 목사들까지도, 잘못을 책망받고 불만을 품은 자들을 동정해 왔다. 그리하여, 의견의 분열을 초래하게 되었다. 오류와 잘못을 성실하게 대항함으로 달갑지 않은 자신의 의무를 감당하고 수행해 온 사람들은, 그의 동료 목사에게서도 가장 충분한 동정을 받지 못하므로 슬픔과 상처를 받게 된다. 그는 이 괴로운 의무를 수행하는 일에 좌절하여 십자가를 내려 놓고, 요점이 분명한 증언을 하지 않게 된다. 그의 심령은 흑암속에 가두어지고, 교회는 하나님께서 당신의 백성들에게 실천하도록 계시하신 바로 그 증언의 부족으로 고통을 받게 된다. 충실한 증거가 억제되면, 사단의 목적은 달성된다. 잘못을 범한 자들을 매우 잘 동정하는 자들은 그것을 하나의 미덕으로 생각한다. 그러나, 그들은 자신들이 분산시키는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는 것과, 그들 스스로가 사단의 계획을 실천하는 일을 도와주고 있다는 것을 깨닫지 못한다.

나는 많은 사람들의 유일한 희망이, 그들의 실수를 충분히 깨닫고 이해할 기회를 갖도록 버려져 있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그들의 형제들이 지혜롭지 못하게 동정함으로 그들이 멸망하게 된 것을 보았다. 그들이 현명하지 못한 형제들의 동정을 진지하게 받아들이게 될 때, 그들은 학대를 당하고 있다는 생각을 갖게 된다. 그리하여, 그들이 발길을 다시 돌리고자 할 때는 반신 반의의 일을 하게 된다. 그들은 그들의 육신적 생각에 맞도록 그 문제를 분석하고 책망자를 비난한다. 그리고, 그 문제를 가리워 버린다. 근본을 살펴보고 치료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들은 동일한 실수를 다시 하게 된다. 그들이 자신의 잘못을 완전히 느껴 볼 수 있는 기회를 갖지 못하고, 하나님 앞에서 스스로를 겸비하게 함으로 그분께서 그들을 굳게 해 주시도록 허락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거짓된 동정자들은 그리스도와 봉사하는 천사들의 마음과 완전히 반대되게 활동하였다.

그리스도의 종들은 일어나서, 그들의 모든 힘을 다하여 하나님의 사업에 종사해야 한다. 하나님의 종들이 분명한 증언을 회피한다면, 그들은 책임을 면할 길이 없다. 214 그들은 잘못을 책망하고 꾸짖어야 하며, 형제에게 죄를 용서해서는 안 된다. 나는 C 형제에게 보낸 편지의 일부를 여기에 소개하지 않을 수 없다.

“나는 그대에 관하여 어떤 것을 보았다. 나는 분명하고 산 증언이 교회안에서 짓밟혀 온 것을 보았다. 그대는 분명한 증언과 조화를 이루어 오지 않았다. 그대는 그대의 손을 결정적으로 잘못에 대는 일을 피해오고, 그렇게 해야 겠다고 느낀 자들을 못마땅하게 생각해 왔다. 불만을 품은 자들은 그대의 동정을 받아 왔다. 이것은 그대를 연약한 사람이 되게 하였다. 그대는 개인의 마음속에 깊이 새겨진 분명하고 예리한 증언과 연합되지 않았다.

하나님의 종들이 분명한 증언을 회피한다면, 그들은 책임을 면할 길이 없다. 그들은 잘못을 책망하고 꾸짖어야 하며, 형제에게 죄를 용납해서는 안 된다. 그대는 때때로 사람들이 당연히 받아야 할 비난과, 주님께서 그들이 받아야 할 것으로 계획하신 징계를 받지 않도록 보호해 주기 위하여 손을 뻗는다. 만일, 이런 사람들이 개혁하지 못하면, 그들의 부족에 대한 책임을 그대가 져야 한다. 그들의 위험을 살펴보고 그것에 대하여 경고해 주는 대신, 그대는 자신들의 의무를 깨닫고 잘못한 자들을 책망하고 경고해 온 자들을 거스려서 그대의 영향력을 발휘해 왔다.

오늘날은 하나님의 교회에 대하여 위험한 시대이다. 오늘날 가장 큰 위험은 자아의 기만이다. 진리를 믿노라고 공언하고 있는 사람들은 그들 자신의 위험과 잘못에 대하여 눈멀어 있다. 그들이 거룩하신 우리 주님께서 세워 놓으신 복음의 표준에 완전히 미달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친구들과 그들 자신이 세워 놓은 경건의 표준에 도달하여 형제들과 사귀며 만족해 한다. 만일, 그들이 마음속에 죄를 품으면, 주님께서는 그들의 기도를 응답해 주지 않으실 것이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에게 있어서, 그것은 마음속에 새겨졌을 뿐만 아니라 생애에서 분명하게 실천되었다. 그러나, 많은 경우에 있어서, 악을 행하는 자는 책망을 받지 않는다.

나는 A를 돌아보라는 지시를 받았다. 그대의 감정은 그 곳에서 잘못되었다. 그대는 D 목사와 협력하고, 일을 올바르게 하고, 개인의 잘못을 취급하고 책망했어야 했다. 215 그대는 그대가 져야 할 짐을 D 목사에게로 넘겼다. 왜냐하면, 그대는 도덕적 용기가 부족하므로 그대의 손으로 잘못을 취급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그대는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쳤다. 하나님께서 특정한 사람들에게 성취되도록 의도하신 선한 사업이 성취되지 않았다. 그들은 사단에 의하여 충동을 받아 왔다. 만일, 그대가 그 당시에 하나님의 권고에 따라 굳게 섰을 것 같으면 하나님의 사업에 영향을 미치는 어떤 감화를 주게 되었을 것이다. 주님의 영은 근심하였다. 그리하여, 이와 같은 연합의 부족은, 하나님께서 견책의 책임을 맡겨 주신 자들의 용기를 좌절시킨다.

나는 그대가 E형제를 동정함으로 잘못을 범해 온 것을 보았다. 그대가 그에 대하여 취한 행동은, 그대의 감화력을 손상시키고 하나님의 사업에 큰 손해를 주었다. E 형제가 하나님의 교회와 연합하기는 불가능하다. 그는 교회를 통하여 도움을 받을 수 없고, 교회와 연합할 수도, 교회의 음성을 들을 수도 없는 곳에 자신을 두었다. 그는 그 곳에서 빛과 진리를 정면으로 반대하는 위치에 자신을 두었다. 그는 완고하게 자기 자신의 길을 택하고, 책망 듣는 일을 거절했다. 그는 자신의 부패한 마음의 경향을 따르고, 하나님의 거룩한 율법을 깨뜨리고, 현대 진리의 사업에 욕을 돌렸다. 만일, 그가 언젠가 진심으로 회개한다면, 교회는 그의 경우를 그냥 내버려 두지 않으면 안 된다. 만일, 그가 하늘에 간다면, 교회와 연합이 없이 홀로 가야 할 것이다. 하나님과 교회로부터 계속적인 책망이 언제나 그에게 주어져, 도덕적 표준이 바로 티끌 가운데로 떨어지도록 되지 않게 해야 한다. 주님께서는 이러한 문제에 있어서 그대의 행동을 기뻐하지 않으신다.

그대는 하나님의 사업에 손해를 끼쳐 왔다. 그대의 완고한 행동은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상처를 주었다. 그대의 영향으로, 교회 안에서 일에 대하여 태만한 상태가 조장된다. 그대는 생기 있고 분명한 증언을 감수해야 한다. 하나님의 사업의 진로에서 비켜서고, 하나님과 그분의 백성들 사이에 끼어들지 말라. 그대는 너무 오랫동안 예리한 증언에 둘러싸여 있었으며, 하나님께서 개인의 잘못에 대하여 과하시는 심한 책망에 반대했다. 216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들을 바르게 하고 책망하고 순결하게 해주고 계신다. 그분의 사업이 방해받지 않도록 길을 막지 말라. 그분은 부드러운 증언을 받아들이지 않으실 것이다. 목사들은 큰소리로 외치고 아끼지 말아야 한다. 주님께서는 교회를 강하게 하고 불신자들을 각성시키는 강력한 증언을 그대에게 주셨다. 그러므로, 그대에게 부족한 이러한 것은 교정되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그대의 증거는 능력을 잃어버리고, 그대의 영향은 하나님의 사업을 해치게 될 것이다. 사람들은 그대를 하나의 모본으로 바라본다. 그들을 그릇되게 인도하지 말라. 그대의 감화는 그대의 가정과 교회에서 잘못을 고쳐주도록 되어야 한다.”

나는, 주님께서 품성을 계발시켜 주고 교회를 순결케 해줄 생기 있고 분명한 증언을 되살리시고 있음을 보았다. 그러므로, 우리가 세상에서 분리되도록 명령을 받을 때, 우리는 조잡하고 거칠고 통속적인 표현으로 낮추어져서 우리의 말을 할 수 있는 대로 무례하게 할 필요는 없다. 진리는 그 진리를 받아들인 자를 고상하게 해주고, 취미를 세련되게 하고, 판단을 거룩하게 해주기 위하여 의도된 것이다. 우리가 미구에 들어갈 교제, 곧 죄악으로 타락한 적이 없는 하나님의 천사들과의 교제에 익숙해지기 위한 끊임없는 노력이 있어야 한다. 품성이 거룩하고, 태도가 정숙하고, 말에 흠이 없어야 한다. 그리하여, 우리는 마침내 승천하기에 적합해 질 때까지 한 계단씩 향상되어 가야 한다.

자녀들에 대한 의무

나는 일반적으로 부모들이 자녀들을 올바르게 취급하지 않고 있음을 보았다. 그들은 마땅히 제지되어야 할 만큼 제지되지 않고, 그들이 자만에 사로잡히고 그들 자신의 성향대로 하도록 방임되었다. 옛날에는 부모의 권위가 인정을 받았다. 그 당시에는 자녀들이 부모에게 순종하고, 그들을 두려워하고 존경하였다. 그러나, 이 마지막 때에는 순서가 바뀌어졌다. 어떤 부모들은 자녀들에게 복종한다. 그들은 자녀들의 뜻을 거스리기를 두려워하므로 그들에게 양보한다. 217 그러나, 자녀들이 부모의 지붕 아래 있는 동안은 그들에게 의존되어 있으므로, 자녀들은 부모의 지배를 받아야 한다. 부모는 확고하게 행동하고, 옳은 일에 관한 그들의 의견에 따르도록 요구해야 한다.

엘리는 그의 악한 자녀들을 제지했어야 했다. 그러나, 그는 그들의 마음을 상하게 하는 일을 두려워했다. 그는 그들이 마침내 이스라엘의 저주가 되기까지 반역의 길을 가도록 용납했다. 부모는 자녀들을 제지하라는 요구를 받고 있다. 자녀들의 구원은 부모가 취하는 길에 크게 좌우된다. 많은 부모들은 그들의 자녀들에 대한 그릇된 사랑과 귀여움때문에 그들에게 손해되는 일을 하게 하고, 그들의 교만을 키워주고, 그들을 허무하게 만드는 장식과 장신구를 달아 줌으로 의복이 그들을 신사와 숙녀로 만들어 주는 것으로 생각하게 한다. 이런 자녀들과 사귀어 본 자들은 잠깐 동안의 교제로도 바깥에 나타난 외모가, 그리스도인 덕성이 결핍되고, 자아의 사랑과 허영과 제어되지 못한 정욕으로 가득한 마음의 결함을 숨기기에 충분하지 못하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온유와 겸손과 덕을 사랑하는 자들은 안식일을 준수하는 자들의 자녀일지라도 그들과의 교제를 피해야 한다. 그들과의 교제는 해로우며, 그들의 영향은 죽음으로 이끈다. 부모들은 그들이 뿌리고 있는 파멸적인 영향을 깨닫지 못한다. 그 씨는 자라나서 그들의 자녀들이 부모의 권위를 멸시하게 할 열매를 맺게 될 것이다.

나이를 먹은 후에도, 자녀들은 부모를 존경하고 그들의 안락을 보살펴 드릴 의무가 있다. 그들은 경건한 부모들의 권면에 귀를 기울여야 하며, 그들의 나이가 몇 살 더 들었다고 해서 부모에 대한 의무에서 벗어날 만큼 성장했다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는 자들에게는 약속 있는 계명이 있다. 이 마지막 때에, 자녀들은 불순종과 불경에 있어서 너무도 두드러지므로, 하나님께서는 특별히 그 사실을 지적하셨다. 그리고, 그것은 때가 가깝다는 징조가 된다. 그것은 사단이 젊은이들의 마음을 거의 완전히 지배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 준다. 많은 사람들이 더 이상 노인을 공경하지 않는다. 218 노인을 공경하는 것은 너무도 시대에 뒤떨어진 관습이라고 생각한다. 그것은 아브라함의 시대만큼 옛날로 거슬러 올라간다. 하나님께서는, “내가 그로 그 자식과 권속에게 명하여 여호와의 도를 지켜 의와 공도를 행하게 하려고 그를 택하였”. (창 18:19)다고 말씀하신다.

옛날에는 자녀들이 부모의 동의 없이 결혼할 수 없었다. 부모가 자녀들을 위하여 배우자를 선택하였다. 자녀들이 그들 자신의 책임 아래 혼인을 맺는 것은 범죄로 간주되었다. 결혼 문제는 먼저 부모 앞에 제시되었고, 부모는 그들과 밀접한 관계를 맺게 될 사람이 합당한 사람인가, 남녀 양편이 다 가족을 부양할 만한 사람인가 고려해 보아야 했다. 그들은 참 하나님을 경배하는 자들이 우상을 숭배하는 자들과 혼인함으로 가족들을 하나님으로부터 떠나게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였다. 결혼한 후에도 자녀들은 부모에게 순종해야 할 가장 엄숙한 의무를 지고 있었다. 그 당시에는 부모의 조언을 받지 않으면 자녀의 판단이 충분하지 못한 것으로 간주되었으므로, 그들은 부모의 요청이 하나님의 요구와 반대되지 않으면 부모의 요구를 존중하고 순종하도록 되어 있었다.

나는 다시 이 마지막 때의 젊은이들의 상태를 보라는 지시를 받았다. 자녀들은 통제를 받지 않고 있다. 부모들이여, 그대들은 자녀들이 어린 아기로 그대의 팔에 안겨 있을 때 훈련의 첫 교육을 시작해야 한다. 그들의 의지를 그대들의 의지에 굴복시키도록 가르치라. 이 일은 일관성 있는 태도와 단호함을 보임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부모는 그들 자신의 심령을 완전히 다스려야 하고, 부드러우면서도 확고하게 자녀의 의지를 제어하되 마침내 부모의 원대로 하지 않고는 다른 길이 없다는 것을 깨닫게 해야 한다.

부모들은 시기 적절하게 일을 시작하지 않는다. 최초의 분노의 표현이 제어되지 않고, 자녀들은 완고하게 자라난다. 그리하여, 완고한 마음은 자녀들의 성장과 함께 더해지고, 그들의 힘이 강해짐에 따라 더한층 강화된다. 어떤 자녀들은 나이를 먹어 감에 따라, 그들 스스로의 길을 택해야 하고 부모들은 그들의 요구에 굴복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들은 부모가 그들에게 시중을 들어 주기를 바란다. 그들은 제지당하는 것을 견디지 못하고, 부모를 돕기에 충분할 만큼 자란 후에도 그들이 마땅히 져야 할 책임을 지지 않는다. 219 그들은 의무에서 면제되어 왔으므로, 집에서나 밖에서나 쓸모 없는 사람으로 자라난다. 그들은 인내력을 소유하고 있지 않다. 부모가 짐을 다 지고, 그들은 질서와 근면과 절약의 습관 없이 나태한 중에 자라도록 용납되었다. 그들은 자제의 습관을 배우지 않고, 귀여움을 받고, 제멋대로 하고, 식욕을 만족시켜 왔기 때문에 허약한 건강 상태로 자라났다. 그들의 태도와 행동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그들은 자신도 행복하지 않고, 주변에 있는 사람들도 행복하지 않게 한다. 자녀들이 아직 어린아이에 불과하고 그들이 훈계를 받을 필요가 있을 때 나가서 젊은이들과 교제하고 사귀도록 허용되므로, 피차에 타락시키는 영향을 주고받는다.

하나님의 저주는 불성실한 부모에게 분명히 내릴 것이다. 그들은 이 세상에서 그들에게 상처를 줄 가시를 심고 있을 뿐 아니라, 심판이 내릴때 그들 자신의 불성실을 목격하지 않으면 안 된다. 많은 자녀들이 심판의 때에 일어나서, 부모가 자기들을 제지해 주지 않은 것을 비난하고, 그들이 멸망받게 된 책임을 부모에게 돌리게 될 것이다. 부모는 그릇된 동정과 맹목적 사랑으로 자녀들의 결함을 변명하고, 그 결함은 고치지 않고 지나쳐 버린다. 그 결과로 자녀들을 잃어버리고, 그 영혼들의 피는 불성실한 부모에게로 돌아갈 것이다.

이와 같이 훈계를 받지 못하고 자라는 자녀들은, 그리스도를 따르는 자가 되고자 공언할 때 모든 것을 배워야 한다. 그들의 모든 신앙적 경험은 어린 시절의 성장에 영향을 받는다. 어린 시절과 동일한 고집이 자주 나타난다. 동일하게 극기가 결핍되고, 책망을 견디지 못하고, 자기를 사랑하고, 다른 사람들의 권면을 구하거나 다른 사람들의 판단에 영향을 받기 싫어하고, 나태하고, 의무를 회피하고, 책임감이 부족하다. 이 모든 것이 교회와 그들과의 관계에서 나타난다. 그와 같은 것들을 극복할 수는 있다. 그러나, 그 싸움은 얼마나 어려운가! 그 싸움이 얼마나 극심한가! 그들에게 있어서, 그리스도인 품성의 표준에 도달하기에 필요한 철저한 훈련의 길을 걷는 것은 얼마나 어려운가! 220 그러나, 그들이 마침내 승리를 거두게 된다면, 그들은 승천하기 전에, 젊은 시절에 올바른 훈련을 받지 못하고 어린 시절에 순종의 교훈을 배우지 못했기 때문에 영원한 멸망의 벼랑 끝까지 어느 정도로 가까이 접근해 갔던지 볼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될 것이다.

조직적 헌금 제도

나는 고대 이스라엘 백성들을 돌아보라는 지시를 받았다. 하나님께서는 빈부를 막론하고 그분께서 번영케 하신 대로 그들 모두에게 희생제물을 드리도록 요구하셨다. 가난한 사람들은 부한 형제들이 가진 것과 같은 재산을 소유하고 있지 못하다고 해서 면제되지 않았다. 그들은 검약과 극기를 실천하도록 요구되었다. 어떤 사람이 너무 가난해서 주님께 예물을 전혀 가져 올 수 없다면, 질병과 불행이 바칠 수 있는 능력을 그들에게서 빼앗아 버렸다면, 부한 자들은 적은 분량일지라도 그들을 도와 줌으로 그들이 빈손으로 주님 앞에 나오지 않게 해주도록 요구되었다. 이 같은 주선은 피차의 유익에 도움이 되었다.

어떤 사람들은 조직적 헌금 제도를 수락하고 그 계획에 연합하지 않으면서, 그들이 빚을 청산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스스로를 변명한다. 그들은 먼저, 사람에게 어떤 빚도 지고 있지 않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그들이 빚을 지고 있다는 사실이 그들을 의무에서 면제시켜 주지는 않는다. 나는 그들이 가이사의 것은 가이사에게, 하나님의 것은 하나님에게 돌려드려야 할 것을 보았다. 어떤 사람들은 양심적으로, 어떤 사람에게도 빚을 져서는 안 된다고 느끼고, 그들의 빚을 모두 갚기 전에는 하나님께서 아무것도 요구하지 않으실 것이라고 생각한다. 여기서, 그들은 스스로 속고 있다. 그들은 하나님께 속한 것을 그분께 돌려드리지 못한다. 모든 사람은 적당한 예물을 주님께 가져 와야 한다. 빚을 지고 있는 자들은 그들이 소유하고 있는 것에서 그들의 부채에 해당되는 액수를 세어 내고 나머지 부분을 바쳐야 한다.

어떤 사람들은 자녀들에 대하여 신성한 책임을 느낀다. 221 그들은 각 자녀에게 일정한 몫을 주어야 하므로 하나님의 사업을 돕기 위하여 재물을 지출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그들은 자녀들에 대하여 책임이 있다는 것을 구실로 삼는다. 이것이 옳을지는 모른다. 그러나, 그들의 첫째 되는 의무는 하나님께 대한 것이다. 가이사의 것은 가이사에게, 하나님의 것은 하나님께 돌려 드려라. 그대의 십일금과 헌금을 하나님께 바치지 않음으로 하나님의 것을 도둑질하지 말라. 적당한 부분을 하나님께 드리는 것이 첫째 되는 신성한 의무이다. 어떤 사람도, 자신의 주장을 역설함으로 그대로 하여금 하나님의 것을 도둑질하게 해서는 안 된다. 그대의 자녀들이 그들 자신의 유익을 위하여 하나님의 제단에서 그대의 예물을 도둑질하지 않게 하라.

나는 옛날에, 어떤 사람들이 탐욕 때문에 적당한 부분을 바치지 못하고 그들의 예물을 제한한 것을 보았다. 이것은 하늘에 기록되었으며, 그들은 바치지 않은 그만큼 그들의 수확과 양떼에 저주를 받았다. 어떤 사람들은 가정에서 고통을 당했다. 하나님께서는 결함이 있는 예물을 받지 않으실 것이다. 그것은 흠이 없는 것이어야 하고, 그들의 양떼 가운데 가장 좋은 것, 그들의 농장에서 가장 좋은 것이어야 한다. 가정과 재산에 주님의 축복을 받으려면, 자원해서 예물을 드려야 한다.

재산을 그 가치 이하로 깎아 내리는 자들에게 해당되는 저주를 예시해 주기 위하여, 아나니아와 삽비라의 경우가 나에게 제시되었다. 그들은 재산을 자원해서 주님께 드린 것처럼 가장됐다. 베드로는, “그 땅 판 값이 이것뿐이냐”고 말했다. 그러자, “예 이뿐이로라”(행 5:8)고 대답했다. 이 악한 시대에 사는 어떤 사람들은 그것이 거짓말이라고 생각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주님께서는 그것을 거짓말로 간주하셨다. 그들은 땅을 많은 값으로, 아니 더 많은 값으로 팔았다. 그들은 하나님께 모든 것을 바친 것으로 공언했으나, 사실상 하나님께 숨겼다. 그러자, 그들의 벌은 지체되지 않았다.

나는 조직적인 헌금 제도를 통하여 마음을 시험하게 될 것을 보았다. 그것은 부단하고 실제적인 시험이다. 그것은 자신의 마음을 이해할 수 있게 해주고, 진리와 세상에 대한 애착 중 어느 것이 두드러져 있는지 깨닫게 해준다. 여기에서, 본성적으로 이기적이요 탐욕적인 사람을 시험하게 된다. 그들은 그들의 재산을 매우 낮은 액수로 낮추게 될 것이다. 222 여기서, 그들은 숨기게 된다. 천사는, “여호와의 일을 태만히 하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요”(렘 48:10)라고 말했다. 천사들은 품성의 계발을 주시하고 있다. 그런 자들의 행동은 하늘의 사자들을 통하여 하늘로 전달된다. 어떤 사람들은 이런 일로 하나님의 심판을 받게 되며, 그들의 수입은 예상 이하로 떨어진다. “흩어 구제하여도 더욱 부하게 되는 일이 있나니 과도히 아껴도 가난하게 될 뿐이니라 구제를 좋아하는 자는 풍족하여질 것이요 남을 윤택하게 하는 자는 윤택하여지리라”(잠 11:24, 25).

모든 사람은 이 사업에 흥미를 가지라는 요구를 받고 있다. 담배와 차와 커피를 사용하는 자들은 그들의 우상을 버리고, 그 돈을 주님의 보고에 넣어야 한다. 어떤 사람들은 하나님의 사업을 위하여 어떤 희생도 하지 않고,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요구하시는 바에 무감각한 상태가 되어있다. 매우 가난한 사람들 중 어떤 사람들은 이 같은 자극물들을 스스로 버리기 위하여 가장 고투를 겪게 될 것이다. 하나님의 사업이 재정 문제로 어려움을 당하고 있다고 해서 이와 같은 개인적 희생을 요구하는 것은 아니다. 모든 사람의 마음은 시험을 받고, 모든 품성은 계발될 것이다. 하나님의 백성들은 원칙 위에서 행동해야 한다. 산 원칙이 생애에 실천되어야 한다.

“사람이 어찌 하나님의 것을 도적질하겠느냐 그러나 너희는 나의 것을 도적질하고도 말하기를 우리가 어떻게 주의 것을 도적질하였나이까 하도다 이는 곧 십일조와 헌물이라 너희 곧 온 나라가 나의 것을 도적질하였으므로 너희가 저주를 받았느니라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너희의 온전한 십일조를 창고에 들여 나의 집에 양식이 있게 하고 그것으로 나를 시험하여 내가 하늘 문을 열고 너희에게 복을 쌓을 곳이 없도록 붓지 아니하나 보라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황충을 금하여 너희 토지 소산을 멸하지 않게 하며 너희 밭에 포도나무의 과실로 기한 전에 떨어지지 않게 하리니”(말 3:8-11). 나는 이 성경절이 집회에서 잘못 적용되어 이야기하고 기도해 온 것을 보았다. 이 예언은 특별히 마지막 때에 적용되어, 하나님의 백성들이 그들의 재산의 일정한 부분을 주님께 자원해서 바치는 헌물을 드려야 할 의무를 가르쳐 준다.

우리 교단의 명칭

223 나는 하나님의 남은 백성들에 관한 명칭을 택하는 것을 보았다. 두 계층에 속한 자들이 내 앞에 제시되었다. 한 무리는 그리스도인이라고 공언하는 큰 단체로 구성되어 있었고, 그들은 하나님의 율법을 짓밟고 법왕권이 만든 제도를 존중하고 있었다. 그들은 주일 중 첫째 날을 주님의 안식일로 지키고 있었다. 다른 무리는, 소수에 불과했지만 크신 입법자를 경배하고 있었다. 그들은 네째 계명을 지키고 있었다. 그들의 믿음의 독특하고 두드러진 특징은 제칠일을 준수하는 것과, 우리 주님께서 하늘에서 나타나시는 것을 기다리는 것이었다.

투쟁은 하나님의 요구와 짐승의 요구 사이에 존재한다. 네째 계명에 직접 반대되는 법왕권의 제도인 첫째 날은 여전히 두 뿔 가진 짐승에 의하여 시험 거리가 될 것이다. 그 다음에는 하나님께로부터 오는 무서운 경고가 짐승과 그의 우상을 경배하는데 대한 형벌을 선고하게 된다. 그들은 하나님의 진노의 잔에 섞인 것이 없이 부은 그분의 진노의 술을 마시게 될 것이다.

우리가 공언하는 바와 일치하고, 우리의 믿음을 나타내고, 우리를 독특한 백성으로 구별해 주는 그런 명칭 외에는 어떤 명칭도 우리가 택하기에 적합하지 않을 것이다. 제칠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라는 명칭은 개신교에 대한 변함없는 책망이다. 여기에, 하나님을 경배하는 자들과, 짐승을 경배하고 그 표를 받는 자들을 구분하는 선이 있다. 대쟁투는 하나님의 계명과 짐승의 요구 사이에 존재한다. 용이 성도들을 상대로 싸우는 것은 그들이 십계명 전체를 지키고 있기 때문이다. 만일, 성도들이 표준을 낮추고 그들의 믿음의 특성을 양보할 것 같으면, 용은 잠잠할 것이다. 그러나, 그들이 용감하게 표준을 높이고, 법왕권의 제도를 존중하고 있는 개신교를 대항하여 그들의 깃발을 펄럭여야 하기 때문에, 그들은 용의 분노를 자극할 것이다.

224 제칠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라는 명칭은 우리의 믿음의 특성을 눈에 띄게 나타내 주고, 의아한 마음을 가진 사람들에게 확신을 줄 것이다. 주님의 전통에서 나간 화살처럼, 그것은 하나님의 율법을 범한 자들에게 상처를 주고, 하나님께 회개하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을 갖게 해줄 것이다.

나는 지금껏 일어난 거의 모든 광신자, 다른 사람들을 미혹하기 위하여 자신의 감정을 숨기기를 원하는 광신자가 하나님의 교회에 속해 있노라고 주장할 것을 보았다. 하나님의 교회와 같은 명칭은 즉시 의심을 자극할 것이다. 왜냐하면, 그 명칭이 가장 터무니없는 오류를 감추기 위하여 사용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 명칭은 하나님의 남은 백성을 나타내기에는 너무도 막연하다. 그것은 우리가 가리워 버리기를 원하는 믿음을 가지고 있다는 상상을 하게 해줄 것이다.

가난한 자

이 세상 재물에 가난한 어떤 사람들은 순수한 모든 증언을 재산이 많은 사람들에게만 적용시키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그들은 그들 역시 해야 할 일이 있다는 것을 깨닫지 못한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에게도 어떤 희생을 하기를 요구하신다. 그분은 그들에게 우상을 버리도록 요구하신다. 그들은 담배와 차와 커피와 같이 건강에 해로운 자극물들을 버려야 한다. 그들이 할 수 있는 한 최선을 다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어려운 환경에 빠져 있다면, 부한 형제들이 고난 중에 있는 그들을 도와 주는 것이 기쁨이 될 것이다.

많은 사람들은 현명한 관리와 절약이 부족하다. 그들은 일을 잘 처리하고 신중하게 행동하지 않는다. 그런 사람들은 그들 자신의 빈약한 판단력에 의존하지 말고, 경험 있는 형제들과 의논해야 한다. 그러나, 절약과 훌륭한 판단이 부족한 자들은 흔히 의논하기를 좋아하지 않는다. 그들은 일반적으로 세속적 사업을 수행하는 방법을 알고 있다고 생각하므로 충고를 따르기를 좋아하지 않는다. 그들은 잘못되게 행동함으로 고난을 당하게 된다. 225 그들의 형제들은 그들이 고난 받는 것을 보고 마음이 상하여 어려움 가운데서 나오도록 도와 준다. 그들의 현명하지 못한 처사는 교회에 영향을 미친다. 그런 일은 현대 진리의 사업을 발전시키기 위하여 사용되었어야 할 돈을 하나님의 보고에서 빼앗게 된다. 만일, 이 가난한 형제들이 겸손한 태도를 취하여 형제들의 충고와 협조를 즐겨 받아들이고서도 어려움에 빠져 있다면, 형제들은 그들이 어려움에서 나오도록 즐겨 도와 주는 것을 의무로 생각해야 한다. 그러나, 그들이 스스로의 길을 택하여 그들 자신의 판단에 의존한다면, 그들은 현명하지 못한 길을 택한 결과를 충분히 느끼고, “승리는 모사가 많음에 있느니라”(잠 24:6)고 하는 귀중한 경험을 배우도록 버려 둔 바 되어야 한다. 하나님의 백성들은 피차간에 순종해야 한다. 그들은 서로 의논함으로, 한 사람의 부족이 다른 사람의 능력으로 채워질 수 있게 되어야 한다. 나는 주님의 청지기들이 담배와 차와 커피를 사용하기를 고집하는 사람들을 도와 줄 의무가 없음을 보았다.

투 기

나는 어떤 사람들이 빚을 지고 있기 때문에 하나님의 사업을 도울 수 없다는 변명을 하고 있는 것을 보았다. 그러나, 만일 그들이 자신의 마음을 면밀하게 살펴본다면, 그들이 하나님께 자원하는 예물을 가져오지 못한 진정한 이유가 이기심이었음을 깨달았을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언제나 빚을 지게 될 것이다. 그들이 탐심을 품고 있기 때문에, 번영케 하시는 하나님의 손은 그들이 하는 일을 축복하기 위하여 그들과 함께 할 수 없다. 그들은 진리를 사랑하기보다 이 세상을 더 사랑한다. 그들은 하나님의 나라에 적합해지고 있거나 그 나라를 위하여 준비하고 있지 않다.

어떤 새로운 특허품이 전국에 보급되면, 진리를 믿노라고 공언하는 사람들은 그 사업에 투자함으로 재물 얻을 길을 모색한다. 하나님은 모든 사람의 마음을 아신다. 그분은 모든 이기적 동기를 아시므로, 당신의 백성이라고 공언하는 사람들의 마음을 시험하고, 그들을 연단하고, 품성을 계발시키기 위하여 그런 환경을 용납하신다. 226 어떤 경우에는 주님께서, 사람들이 계속해서 고난을 당하고 완전한 실패를 경험하게 하실 것이다. 그분의 손은, 그들의 희망이 좌절되고 그들이 소유하고 있는 것이 흩어져 버리게 한다. 진정으로 하나님의 사업에 흥미를 느끼고 그 사업의 발전을 위하여 즐거운 마음으로 무엇인가 하고자 하는 자들은, 그것이 안전하고 확실한 투자임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이 세상에서 백 배나 얻고, 오는 세상에서도 영원한 생명을 얻게 될 것이다. 그러나, 모든 사람이 이 세상에서 백 배를 받지는 않을 것이다. 왜냐하면, 그들이 그것을 감당하지 못할 것이기 때문이다. 많은 것을 위탁받게 되면, 그들은 지혜로운 청지기가 되지 못할 것이다. 주님께서는 그들의 유익을 위하여 그것을 보류하고 계신다. 그러나, 하늘에 있는 그들의 보화는 확실할 것이다. 그러므로, 이 같은 투자가 얼마나 더 좋은가!

우리 형제들 중 어떤 사람들은 신속하게 재물을 얻기 위한 욕망 때문에 새로운 사업에 착수하고 재산을 투자한다. 그러나, 때때로 돈을 벌기 위한 그들의 기대는 이루어지지 않는다. 그들은 하나님의 사업에 사용할 수 있었던 돈을 잃어버린다. 이 새로운 사업에는 사로잡히게 하는 힘이 있다. 그러므로, 이런 일들이 그처럼 여러 번 반복되었고, 투자했지만 완전한 실패를 경험한 다른 사람들의 모본이 그들 앞에 제시되어 있을지라도, 많은 사람들은 교훈을 더디 배운다. 사단은 계속해서 그들을 유혹하여 그들이 수입을 예상하고 써 버리게 한다. 그러나, 희망이 깨어질 때, 그들은 어리석은 모험의 결과로 많은 좌절을 당하게 된다. 재물을 잃어버리게 되면, 그 사람은 불행이 닥쳐온 것으로, 손실을 당한 것으로 생각한다. 그러나, 그가 취급하고 있는 것은 다른 사람의 재물이며 그는 청지기에 불과하다는 것과, 현대 진리의 사업을 발전시키기 위하여 사용되어야 할 재물을 지혜롭지 못하게 관리할 때 하나님께서 기뻐하지 않으신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회계하는 날이 오면, 불충성한 청지기는 자신의 청지기 직분에 대하여 책임을 져야 한다.

부정직한 청지기

227 나는 하나님의 영의 감동이 F에게 점차적으로 약해져서 마침내 그가 승리할 수 있는 능력을 하나님께로부터 얻지 못하는 것을 보았다. 자아와 자아에 대한 관심이 얼마 동안 그에게 있어서 우세해졌다. 마음의 교만, 고정(固定)되고 정복되지 않은 의지, 자신의 잘못을 고백하고 양보하고자 하지 않는 마음 등이 그가 빠져 있는 무서운 현실을 초래했다. 그가 취한 지각 없는 행동 때문에, 사업은 오랫동안 손해를 보아 왔다.

그는 너무 엄격하였다. 그것 때문에, 안에서 결점을 찾는 정신이 조장되었다. 그는 쓸데없는 일에 가혹했다. 그리고, 자기가 권세를 행사하고자 한 대상에게 그 가혹함의 짐을 지웠다. 그의 기도와 권면은 형제들로 하여금 그가 헌신적인 그리스도인이라는 생각을 갖게 했으므로, 그의 그릇된 행동에 그들이 영향을 받게 되었다. 그는 변덕스러웠고, 그의 괴팍한 태도는 많은 사람들의 마음에 좋지 못한 영향을 주었다. 어떤 사람들은 너무도 연약하기 때문에 그의 본을 받기도 했다. 나는 그가 사업에 유익보다는 훨씬 많은 손해를 준 것을 보았다.

만일, 그가 하나님께서 주신 교훈을 받아들이고 바른 태도를 가졌을 것 같으면, 그는 이처럼 강한 습관과 약점에 대하여 승리를 얻었을 것이다. 그러나, 나는 그가 너무 오랫동안 이 같은 습관들이 그를 지배하도록 허용했기 때문에, 강한 원수가 그를 결박해 버린 것을 보았다. 그의 거래 관계는 올바르지 않았다. 부정직이 그를 사로잡았고, 그는 자기에게 아무런 권한이 없는 보고(寶庫)의 재물을 취해 내어 자기의 유익을 위하여 사용하였다. 그는 재물을 처리하는데 있어서 형제들보다 더 좋은 판단력을 가진 것으로 생각했다. 재물이 적당히 사용되도록 그의 손에 들어올 때, 그 돈을 낸 사람은 그것을 누구에게 줄 것인지 개인들의 이름을 열거하지만, 그는 그 돈을 낸 사람의 소원대로 해주는 대신에 자기 마음대로 사용할 자유가 있다고 생각하고 충동에 의하여 행동해 왔다. 그리하여, 그는 자신의 유익을 위하여 적합하다고 생각한 그 부분을 사용해 왔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이 같은 일을 불쾌히 여기셨다. 부정직한 행동이 그에게 조성되어 왔다. 228 그는 자기가 하나님의 청지기이므로 재물, 심지어 다른 사람의 재물까지도 그가 적당하다고 여기는 대로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생각했다. 모든 사람은 자기 자신의 청지기가 되어야 한다.

그는 형제들의 권유와 충고를 거절하고, 자기의 힘을 의지하게 되고, 제 뜻을 따르고, 그를 바르게 교정해 줄 수 있는 온갖 방편을 다 거절했다 그가 책망을 받게 될 때는 그 방법과 사람이 그의 마음에 들지 않으므로, 개혁의 길은 닫혀 버린다. 주님께서는 얼마의 기간 동안 그의 활동을 받아들이지 않으셨다. 그는 하나님의 사업의 유익을 위해서보다 자기 자신의 유익을 위하여 더 크게 노력해 왔다.

그가 처음으로 어떤 곳으로 가면 그의 기도와 권면이 효력을 나타내고, 형제들은 그가 완전한 그리스도인이라는 생각을 갖게 된다. 그는 목사로 여겨지므로 호감을 받는다. 그러나 친숙해지면, 그들은 그의 이기심과 까다로움과 거친 태도와 변덕스러움을 보고 참으로 크게 실망한다. 거의 매일같이 어떤 특별한 변덕이 나타난다. 그의 마음은 그 자신의 유익을 위해 무엇인가 궁리해 내는데 거의 계속적으로 사로잡혀 있다. 그리하여, 그는 자기 자신에게 유리하게 하고자 그것을 누군가에게 처분해 버리고 다시 궁리해 낸다. 그의 생각과 계획은 하나님의 사업이 생기를 잃고 시들어지는 영향을 끼치고 있다. 그의 행동은 허물어 버리고 분열시키도록 의도되고 있다. 그러므로, 그것은 거의 모든 곳에서 손해가 되었다. 양떼들에게 어떤 본이 남겠는가! 그는 거래에 있어서 매우 이기적이고, 그와 거래하는 사람들을 이용했다. 하나님은 그를 불쾌히 여기신다. 좋은 나무는 그 열매로 알게 된다.

위스콘신의 광신

나는 주님께서 지난 가을에, 나의 남편이 처음에 결정한 대로 동쪽으로 가는 대신에 서쪽으로 가도록 특별히 지도하신 것을 보았다. 위스콘신에는 바로잡아야 할 잘못이 있었다. 사단의 사업이 성과를 거두고 있었기 때문에, 저지하지 않을 것 같으면 영혼들이 멸망당할 것이었다. 주님께서는 과거에 광신에 대처한 경험이 있고 사단의 능력의 역사를 목격한 한 사람을 선택하는 것이 합당하다고 여기셨다. 229 하나님께서 택하신 이사람을 받아들인 자들은 교정되고, 영혼들은 사단이 그들을 위하여 준비한 사슬에서 벗어났다.

나는 하나님의 백성들의 정신과 마음이 연합되고 사업에 일찍 협력이 이루어졌을 것 같으면 이와 같은 사단의 계략이 위스콘신에서 쉽게 성공을 거두지 못했을 것을 보았다. 질투와 의혹의 정신은 몇 사람들의 마음속에 여전히 존재했다. 메신저 파가 뿌린 씨는 완전히 뿌리 뽑히지 않았다. 그들은 세째 천사의 기별을 받아들였노라고 공언하면서도, 전에 가졌던 감정과 편견은 버리지 않은 상태였다. 그들의 믿음은 질이 나빴다. 그러므로, 그들은 사단의 기만에 빠질 준비가 되어 있었다. 메신저파의 정신에 젖은 자들은 정결케 하는 작업을 하고, 그 정신의 작은 요소들까지 모두 뽑아 버리고, 세째 천사의 기별의 정신을 받아들여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그것은 문둥병과 같이 그들에게 달라붙어, 현대진리를 믿는 형제들에게서 그들을 떠나기 쉽게 할 것이다. 그것은 그들로 하여금 하나의 독립적 단체로 홀로 하늘에 갈 수 있다고 생각하기 쉽게 하고, 사단의 올무에 걸려 들기 쉽게 해줄 것이다. 사단은 위스콘신에서 그의 세력을 놓기를 매우 싫어한다. 그는 조직과 연합하고 있지 않은 사람들을 다른 기만으로 속이고자 준비를 갖추고 있다.

나는 흑암과 기만으로 둘러싸여 있기 때문에 사단에게 정신뿐만 아니라 육체까지도 지배당하게 된 사람들은 하나님의 교회에서 가장 겸손한 위치를 취해야 할 것을 보았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양 떼를, 실수를 범하고 건전한 음식물 대신에 독을 먹일 지혜롭지 못한 목자들의 보호에 맡기지 않으실 것이다. 하나님은 철저하게 까불은 깨끗한 여물로 먹일줄 아는 사람들에게 양떼를 돌보게 하실 것이다. 아, 이와 같은 광신적 움직임 때문에 하나님의 사업이 어떠한 오점, 어떠한 치욕을 당하게 되었던가! 이 천박한 광신의 정신이 사단에게서 온 것이라는 분명한 증거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정신을 그처럼 굳게 붙들고 있는 자들을 신뢰하지 말아야 한다. 그들의 판단은 조금도 무게 있게 간주되어서는 안 된다. 하나님은 당신의 종들을 G 부부에게 보내셨다. 230 그러나, 그들은 교정을 거절하고 그들 스스로의 길을 택했다. G 형제는 질투심이 많고 완고했다. 그러므로, 그의 미래의 길은 뚜렷한 겸손으로 특징 지어져야 한다. 그가 하나님의 백성들의 신임을 받기에 합당하지 않다는 것이 입증되었기 때문이다. 그의 마음은 하나님과 바른 관계에 놓여 있지 못하며, 오랫동안 그런 상태가 되어 왔다.

나는 사단의 목적이 위스콘신에 있는 사람들을 엄청난 광신으로 이끌어 들이는 것이었음을 보았다. 그는 그들의 마음을 지배하고, 그들이 빠져 있는 기만과 일치되게 행동하도록 이끌었다. 그의 목적이 성취되어 그들이 그가 지시한 대로의 길을 끝까지 달려갔을 때, 그는 그들이 그 잘못을 시인하는 것을 막지 않았다. 다음에, 그는 그들을 정반대의 극단으로 몰아넣어서, 하나님의 영의 선물과 역사를 부인하게 하고자 시도하곤 했다. 사단은 G 부부가 조직과의 연합이 이루어지지 않은 것을 이용했다. 그들은 독자적 행동을 하고, 지도를 받기보다는 지도하기를 원했다. G 형제는 시기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는데, 그 마음이 그를 독자적인 태도를 취하게 함과 동시에 한편으로 치우치게 했다. 이 정신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는 목회하는 형제들과 진정으로 멍에를 함께 하는 동료가 될 수 없었다. G 자매도 시기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는데, 그의 태도는 훨씬 더 확고하다. 그는 경험이 부족하고, 믿음이 건전하지 못하고, 조직과 연합되어 있지도 않았다. 그의 마음은 교회의 선물을 대항하여 반기를 들었다. 리뷰 지에 게재하기 위하여 보낸 그의 기사에는 온유와 겸손이 없었다.

모든 것은 사단의 사업을 위하여 준비된 것 같았다. 그는 많은 사람들을, 이성과 판단력을 버리고 감정에 의하여 지배받도록 계속해서 이끌었다. 그러나, 주님께서는 당신의 백성들이 이성을 사용하고, 감정때문에 그것을 버리지 않도록 요구하신다. 그분의 사업은 그분의 모든 자녀들에게 분명히 납득되어야 할 것이다. 그분의 교훈은 지성적 마음으로 이해하기 쉬운 것이어야 할 것이다. 그것은 사람의 마음을 향상시키도록 되어 있다. 하나님의 능력이 모든 경우에 나타나지는 않는다. 사람의 필요는 하나님이 능력을 발휘하실 기회이다.

231 나는 그릇된 정신에 의하여 야기된 혼란, 모든 사람이 동시에 큰 소리로 기도하고 어떤 사람은 이렇게, 다른 사람은 저렇게 부르짖는 혼란 가운데 있는 무리들을 보았다. 무엇이 피리를 부는 것이며, 무엇이 거문고를 타는 것인지 구별할 수 없었다. “하나님은 어지러움의 하나님이 아니시요 오직 화평의 하나님이시니라”(고전 14:33). 사단이 개입해서 그가 원하는 대로 지배했다. 이성과 건강은 이 기만에 희생되어 버렸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들이 바알의 선지자들을 본받아 그들의 육체를 괴롭게 하고 부르짖고 소리치고, 질서는 생각하지 않고 거의 온갖 자세를 스스로 취한 나머지 마침내 그들의 힘이 완전히 탈진되어 버리기를 원치 않으신다. 신앙은 소란한 것으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심령이 주님의 영으로 충만해지면, 하나님을 향한 마음에서 우러난 즐거운 찬양으로 그분께 영광을 돌리게 된다. 어떤 사람들은 하나님을 믿는 큰 믿음을 가지고 있노라고 공언하고, 비록 증거는 없을지라도 그들의 기도에 따른 특별한 선물과 특별한 응답을 받은 것으로 생각했다. 그들은 추측을 믿음으로 잘못 생각했다. 믿음의 기도는 결코 잃어버린 바 되지 않는다. 그러나, 언제나 우리가 기대한 그대로의 방법과 요구한 소원 그대로 응답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은 추측이다.

하나님의 종들이 ______과 ______을 방문했을 때, 이런 기만을 조사했다. 이 일이 가짜라는 증거가 나타났다. 그러나, 광신의 정신은 완고했으므로, 거기에 주어진 빛에 굴복하고자 하지 않았다. 아, 오류에 사로 잡혀있는 자들이 하나님께서 보내신 하나님의 종들을 통하여 교정되었다면 얼마나 좋을까! 그 당시 그 곳에서, 하나님께서는 그들이 그릇된 정신에 의하여 지도를 받아 왔다는 것을 인정하기를 바라셨다. 그랬더라면, 그들의 잘못을 솔직히 고백하는 것이 큰 가치가 있었을 것이다. 그들은 더 이상 사단의 계획을 따르지 않고, 이 무서운 기만에서 더 이상 나아가지 않았을 것이다. 그러나, 그들은 각성하지 않았다. G 형제는 그 광신적 일을 대항하여 자신의 위치를 정립하기에 충분한 빛을 받았다. 그러나, 그는 증거를 가늠해 보고 결정하고자 하지 않았다. 그의 완고한 정신이, 하나님의 종들을 통하여 그에게 주어진 빛에 굴복하지 못하게 했다. 그가 그들을 의심스럽게 여기고 질투의 눈으로 그들을 관찰했기 때문이었다.

232 나는 백성들이 거절하는 빛이 크면 클수록 그들에게 다가올 기만과 흑암의 세력이 커질 것을 보았다. 진리를 거절할 때, 사람들은 포로 곧 사단의 기만의 백성으로 남게 된다. ______와 ______에서 총회가 있은 후, 이 기만의 백성들은 여전히 더 큰 흑암 속에 머물게 되고, 이 강한 기만속으로 더 깊이 빠지고, 하나님의 사업에 쉽게 씻어 버릴 수 없는 오점을 남기게 되었다. 무서운 책임이 G 형제에게 지워져 있다. 목자의 위치에 있노라고 공언하면서도, 그는 멸망시키는 자를 양 떼 가운데 들어오게 허락하고, 양들이 찢기고 잡아 먹히고 있는 동안 구경만 하고 있었다. 하나님께서는 그를 불쾌히 여기신다. 그는 책임 추궁을 받아야 할 자처럼 영혼들을 돌보지 않았다.

나는 뒤를 돌아보라는 지시를 받고, 하나님께서 과거 얼마 동안 그의 활동을 축복하지 않으신 것을 보았다. 주님의 손은, 교회를 세우고 영혼들을 진리로 인도하기 위하여 그와 함께 하지 않았다. 그의 마음은 하나님과 바른 관계에 놓여 있지 않다. 그는 셋째 천사의 기별의 정신을 소유하지 않았다. 그는 이 기만이 생기기 전부터, 하나님의 백성들과 연합하고 교제하는 일에서 자신을 차단시키고 있었다. 이것이 그가 그런 흑암 속에 빠지게 된 하나의 이유이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충성되고 헌신한 종들을 그와 같은 광신적 영의 특성에 대하여 흑암 속에 남겨두심으로 백성들을 경고하는 소리를 높이지 못하도록 하지 않으신다. 하나님의 종들이 빛을 전하고 이 기만을 대항하여 음성을 높일 때, 그는 그들을 통하여 말씀하시는 참 목자의 음성을 깨닫지 못했다. 그의 질투와 완고는 그로 하여금, 그 음성을 낯선 자의 음성으로 간주하게 했다. 양떼의 목자는 다른 모든 사람들보다 목자장 되신 그리스도의 음성을 이해해야 한다. 하나님은 당신의 백성들이 거룩하고 능력 있는 사람들이 되기를 원하신다. 거룩함과 완전한 사랑이 마음속에 충만하여 그리스도의 이름을 믿노라고 공언하는 자들에게 역사할 때, 그것은 연단하는 불처럼 불순물을 사르고 흑암을 흩어 버리게 될 것이다. 사단의 정신에 속한 것은 무엇이나 방어의 자세를 취하고, 신속히 자멸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진리는 승리할 것이다.

책망을 숨김

233 나는 H와 I의 행동을 보았다. 책망을 받았지만, 그들은 잘못을 교정하지 않았다. 특별히 뉴욕 주에 있는 하나님의 백성들은 그들의 그릇된 행동에 의하여 영향을 받아 왔다. 그들의 영향은 하나님의 사업에 손해를 끼쳐 왔다. 과거 10년 동안, 이상 가운데서 그들이 내 앞에 자주 제시되고 그들의 잘못이 나에게 보였으므로, 나는 그것들에 관하여 그들에게 편지를 썼다. 그러나, 그들은 책망받은 사실이 그들의 영향력을 파괴시키는 경향을 주게 될 것을 염려하여 형제들에게 그것을 숨기고자 애를 썼다. 그들의 그릇된 행동으로 영향을 받은 자들은 그들이 받은 책망으로 유익을 얻어야 했다. 나는 이 기별을 교회에서 분별 있는 형제들의 손에 맡겨, 필요하다면 모든 사람들이 주님께서 당신의 백성들이 받기에 합당하다고 보신 교훈을 이해하도록 했어야 했다. 그러나, 이 형제들을 위하여 나에게 주어진 기별을 그들을 제외한 다른 사람들에게 말했을 때, 그들은 가장 엄한 태도로 나를 비난했다. 이 같은 일이 나에게 너무 큰 마음의 고통을 주었기 때문에, 나는 주님께서 개인들의 잘못에 관하여 내게 주신 것을 숨기게 되었다.

이 형제들이, 책망받은 사실을 다른 사람들이 알게 되지나 않을까 하고 그처럼 크게 염려하게 되는 것은 마음의 교만이었다. 그들이 그들의 잘못을 겸손하게 교회에 고백했을 것 같으면, 그들은 이상 가운데서 가지고 있노라고 공언한 믿음대로 행동하게 되었을 것이고, 교회도 책망을 받아들이고 그들의 잘못을 고백할 만큼 강해졌을 것이다. 이 교사들은 양 떼가 가는 길을 막고 있었다. 그들은 그 사람들에게 그릇된 본을 보였으며, 교회는 그들을 살펴보았다. 그리하여, 책망을 하면, “우리는 이 목사들의 가르침을 따르고 있는데, 왜 그들은 책망을 받지 않았는가”라고 항의했다. 그리하여, 이상의 진실성에 대하여 사단이 그들을 유혹할 문이 열렸다.

그 형제들은 기만을 당하고 부당한 취급을 받았다. 그들은, 그들이 모두 잘못을 범하고 있을 때 우리가 이 교사들과 연합하여 그들의 교훈을 따라간 것으로 믿었다. 234 나는 그들의 지각 없는 행동으로 하나님의 사업이 손해를 입은 것을 보았을 때, 정신적 번민을 안고 이 목사들에게 편지를 썼다. 나는 그 기별이 효력을 나타내기를 얼마나 열렬하게 주시하였던가! 그러나, 그들은 그 기별들을 무시해 버렸고, 형제들이 그것에 대하여 아무것도 알지 못하게 했다. 그러므로, 주님께서 주시기를 합당하게 여기신 교훈에 의하여 유익을 받을 수 없게 되었다.

하나님께서 계획하신 바가 이루어지지 않은 것을 보았을 때, 나의 활동은 가장 크게 용기를 잃었다. 때때로 나는 고통 중에, “무엇 때문에 이 모든 노력을 해야 할 것인가?라고 물어 보았다. 이 형제들은 이와 같은 태도를 취했다. 우리는 이상을 믿는다. 그러나, 화잇 자매가 그 이상들을 기록하는 증에 자기 자신의 말을 첨가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께로부터 온 것으로 생각되는 부분은 믿고, 다른 것은 유의하지 않겠다. 이 같은 태도를 취했기 때문에 그들의 생애는 고쳐지지 않았다. 그들은 이상을 믿노라고 공언했지만, 그 이상과 반대로 행동했다. 그들의 모본과 영향은 다른 사람들의 마음에 의심을 품게 했다. 만일, 그들이 그 선물들을 다 같이 반대했을 것 같으면, 현대 진리의 사업을 위하여 훨씬 더 좋은 결과가 되었을 것이다. 그러면, 사람들은 기만당하지 않고, 그 소경 된 교사들 때문에 걸려 넘어지지 않게 되었을 것이다. 우리는 그들이 올바르게 되어 양떼에게 좋은 감화를 끼치기를 바라고 기도했다. 그러나, 희망은 사라졌다. 그러므로, 우리는 더 이상 잠잠할 수도 없고, 잠잠하려 하지도 않는다. 우리가 전에 거리낌 없이 이야기하지 않음으로 하나님의 교회에 해를 끼쳤다.

오하이오의 사업

우리가 1858년 봄에 오하이오를 방문한 이래, H 형제는 할 수 있는 한 우리를 반대하는 영향력을 발휘해 왔다. 그리고, 그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생각한 곳에서, 그는 좋지 못한 감정을 일으키기 위하여 소문을 퍼뜨림으로써 그렇게 해 왔다. 1858년 봄에 우리가 오하이오를 방문했을 때, 그와 그의 가족에 관한 기별이 나에게 주어졌다. 235 그리하여, 이 증언이 그에게 주어졌다. 그러나, 불과 소수의 사람들만이 내가 그에 대한 기별을 받았다는 사실을 알았다. 그는 그 기별에 강하게 반발했으며, 이상을 통하여 내가 10년 동안 계속해서 보아 온 것과 동일한 과오를 그의 가족도 범하고 있다는 것이 밝혀지자, 책망을 받은 몇 사람들처럼 내가 사람들의 말만 듣고 선입관을 가지고 자기들을 대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상을 믿지만 내가 다른 사람들의 영향을 받아서 그 이상을 기록하였다고 말했다.

이 어떠한 결론인가! 주님께서는 인정된 선물들 중 하나를 통하여 이루어야 할 특별한 사업을 가지고 계시지만, 그분께서 바로잡고자 하시는 사람에게 그 기별이 전달되기 전에 주어진 기별이 낮게 평가되는 일을 묵인하신다니! 만일, 사람들이 이상을 이 같은 방법으로 취급할 것 같으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그들은 그들 스스로의 해석을 이상에 붙여서 그들의 감정과 일치되지 않는 부분은 거절할 자유가 있다고 생각한다. H 형제는 오하이오에서 그에 관하여 주어진 모든 말이 옳았다는 것을 안다. 그리하여, 교회에서 받은 기별을 더 이상 숨겨 놓고 있을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되자(왜냐하면, 지난해 가을 ______에서 열린 총회의 요구에 따라 그것을 읽었기 때문이다). 그는 그것이 모두 진실하다는 것을 인정했다. 그러나, 그는 옳다는 것을 알면서도 그것들에 대항하여 맹목적인 싸움을 계속해 왔다.

그는 그 자신의 집을 잘 다스리지 않았다. 그러므로, 과거 10년 동안 이 일 때문에 책망을 받아 왔다. 그가 자녀들을 제지하지 않았기 때문에, 주님께서는 그를 불쾌히 여기셨다. 그 자녀들은 타락하고, 비난과 웃음거리가 되어 왔다. 그리고, 그들은 사는 곳에서 타락시키는 영향을 발휘해 왔다. 그들이 내 앞에 제시될 때마다, 나는 엘리를 뒤돌아보고, 불의한 그의 아들들의 악과, 하나님께서 내리신 심판을 보게 되었다. 나는 불신자들이 H의 가족을 싫어하고 있는 것을 보았다. 그리하여, 현대 진리의 사업에 욕이 돌아가는 것을 보았다. 1858년 봄에, 오하이오, 특별히 ______을 위해 내게 주어진 기별은 많은 사람들에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그것이 너무도 엄격하므로, 진리의 정신에 깊이 젖어 들지 않은 사람들의 마음은 반발했다.

236 그 주에서 활동해 온 목사들은 올바른 영향을 끼치지 않았다. 암시와 시사가 화잇 부부와, 배틀크릭의 사업을 관리하는 자들을 반대하여 주어졌는데, 그것은 많은 사람들, 특별히 속아 넘어가기 쉽고 결함을 찾기에 민감한 자들의 마음에 쉽게 받아들여졌다. 사단은 공격하는 방법을 안다. 그는 사업의 선두에 서 있는 자들에 대하여 질투와 불만을 품게 하고자 사람들의 마음에 역사한다. 다음에는 은사들이 의심을 받는다. 그러면 물론, 은사들의 가치가 경하게 여겨지고, 이상을 통하여 주어진 교훈이 무시당하게 된다.

오하이오에서 활동해 온 목사들은 불만을 일으키는데 있어서 그들의 몫을 담당했다. H 형제는 비천한 위치로 내려가서 불만의 정신을 토로하고, 거짓된 소문을 열심히 듣고, 그것들을 수집한다. 그리하여, 사실상 “소문을 알려 주라, 그러면 우리가 그것을 퍼뜨리겠다”고 말한다. 그는 비밀스런 방법으로 활동하고, 우리의 의복과, 오하이오에서의 우리의 감화에 대하여 거짓된 소문을 퍼뜨리고, 화잇 형제가 투기 사업을 해왔다는 생각을 갖도록 조장해 왔다. 그는 우리와 조금도 연합하고 있지 않다. 그는 우리에 대하여 매우 좋지 않게 생각했다. 그 이유는 무엇이었을까! 단순히, 하나님의 불쾌하심을 초래한 그의 가족과, 그들을 양육해 온 그의 느슨하고 게으른 태도에 관하여 주님께서 내게 보여 주신바를 그에게 말해 주었기 때문이었다. 그는 현대 진리의 사업에서 우리가 담당해 온 부분을 시기하고, 타협할 수 없는 감정으로 대해 왔다.

오하이오에 있는 형제들은 배틀크릭에서 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자들을 의심과 불신의 눈으로 바라보도록 조장하고, 그들이 차지하고 있는 지위를 반대해서 일어날 준비를 갖추고 있었다. J 형제는 조직을 존중하지 않고 자신의 입장을 굳게 지켜 왔다. 그는 자신이 대항하여 싸워야 할 악이 본부에서 일어날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는 싸워야 할 것이 전혀 없음에도 불구하고 스스로 전쟁을 치를 준비를 갖추었다. 그는 결코 일어나지 않은 무엇인가에 대항하기 위하여 굳게 무장했다. 오하이오에 있는 많은 형제들은 동일한 생각을 품고, 결코 나타나지 않은 어떤 것에 반대하는데 스스로 가담했다. 237 그들의 싸움은 어리석은 것이었다. 그들은 그들 스스로가 완전한 바벨론이 되기까지, 바벨론이라고 외칠 준비를 갖추고 있었다.

목사들은 오하이오에서 하나님의 사업의 진로를 직접 막고 서 있었다. 그들은 하나님께서 당신의 백성들과 접촉할 수 있도록 길을 비켜서야 한다. 그들은 하나님과 그분의 백성들과의 사이에 개입해서 그분의 목적을 도외시하고 있다. J 형제는 오하이오에서 그가 중화시키기 위하여 애쓰지 않으면 안 될 영향을 미쳐 왔다. 나는 올바른 교훈 아래 올바른 위치를 취해 온 자들이 오하이오에 있는 것을 보았다. 그들은 현대 진리의 사업을 지원하기 위하여 자원하여 노력해 왔다. 그러나, 그들은 너무 적은 일밖에 성취되지 않은 것을 보고 용기를 잃었다. 그들의 손길이 연약하기 때문에 붙들어 줄 필요가 있다. 나는 하나님의 사업이, 강요해서 내는 헌금으로 추진되어서는 안 될 것을 보았다. 하나님께서는 그같은 헌금을 받지 않으신다. 이 문제는 완전히 백성들에게 맡겨져야 한다. 그들은 단순히 1년에 한 번씩 드리는 헌물을 가져 와서는 안 되며, 매주, 매월의 헌금을 주님 앞에 바쳐야 한다. 이 일은 백성들에게 맡겨져야 한다. 그것이 그들에게 있어서 매주, 매월의 삶의 시금석이 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나는 이 십일조 제도가 품성을 계발시켜 주고 진실한 마음의 상태를 나타내 줄 것을 보았다. 만일, 오하이오에 있는 형제들이 십일조 제도를 진실한 의미 그대로 제시받고 그들 스스로 결정하게 될 것 같으면, 그들은 그 제도에서 지혜와 질서를 발견하게 될 것이다.

목사들은 엄격해서는 안 되며, 어떤 한 사람에게 접근해 가서 그에게 재물을 강요해서도 안 된다. 만일, 그가 다른 사람들이 생각한 것만큼 바치지 않더라도 그를 비난하고 버려서는 안 된다. 그들은 마치 천사들처럼 오래 참고 견디어야 한다. 그들은 예수님과 연합하여 일해야 한다. 그리스도와 천사들은 품성의 계발올 주시하고, 도덕적 가치를 달아보고 계신다. 주님께서는 실수한 당신의 백성들을 오래 참으신다. 진리는 차츰 더 분명하게 제시되어, 우상을 하나씩 차례로 끊어 버리게 되어야 할 것이다. 그리하여 마침내, 하나님께서 헌신한 당신의 백성들의 마음에서 최상의 위치를 점령하게까지 되셔야 한다. 나는 하나님의 백성들이 자원해서 드리는 헌금을 그분께 바쳐야 할 것을 보았다. 238 그러므로, 사람이 많이 드리느냐 적게 드리느냐 하는 것은 그 책임이 오로지 개인에게 맡겨져야 한다. 그것은 빠짐 없이 기록될 것이다.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품성을 계발할 시간을 주라.

하나님의 종들은 분명한 증언을 해야 한다. 살아 계신 하나님의 말씀의 진리는 마음에 감명을 주기 위하여 증거되어야 한다. 오하이오에 있는 백성들 앞에 가치 있는 목적이 제시되어 있을 것 같으면, 그 사업에 동의하는 마음을 가진 사람들은 하나님의 사업을 발전시키기 위하여 그들의 재산을 거리낌 없이 바치게 될 것이다. 주님께서는 당신의 백성들을 시험하며 판단하고 계신다. 어떤 사람이 사업에 대한 관심이 없어서 그들의 돈을 하나님께 바치지 못할 것 같으면,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벌하실 것이다. 만일, 그들이 계속해서 그들의 탐심을 간직할 것 같으면, 그분께서는 그들을 당신의 백성에게서 분리시키실 것이다. 나는 모든 사람을 참여시킬 제도가 있어야 할 것을 보았다. 건강과 힘을 가지고 있는 젊은 남녀들은 사업에 대한 책임을 별로 느끼지 않았다. 그들은 그들의 힘에 대하여 하나님께 책임이 있으므로 자원하는 헌금을 주님께 가져 가야 할 것이다. 만일, 그들이 이 일을 하지 않을 것 같으면, 번영케 하시는 그분의 손이 그들에게서 옮겨질 것이다.

나는 하나님의 특별한 손길이 오하이오의 사업을 번영케 하기 위하여 그 사업과 함께 하고 있지 않음을 보았다. 부족한 점이 있다. 전도자들과 백성들 사이에서는, 하나님의 영이 그처럼 크게 부족한 원인을 찾아내기 위하여 마음을 엄격하고 성실하게 살피는 일이 있어야 한다. 그들의 희생제물과 헌금은 거의 고갈되어 버렸다. 왜 하나님의 말씀의 진리가 마음을 뜨겁게 하지 못하고, 극기와 희생으로 인도하지 못하는가? 목사들은 그들이 어떤 종류의 영향을 미쳐 왔는지 살펴보고 깨달아야 한다. J 형제는 하나님께서 인정하지 않으시는 독자적 정신을 품어 왔다. 그의 영향은 하나님의 백성들의 연합이나 그 사업의 발전을 위해 끼쳐지지 않았다.

나는 현대 진리의 사업에서 불과 몇 년의 경험밖에 없는 자들은 이 사업을 이끌어 갈 자들이 아님을 보았다. 239 그런 사람들은, 현대 진리의 사업의 기원을 목격하고 그 사업의 발전에 생애를 바쳐 온 사람들의 판단과 의견에 반대되는 입장을 취하는 일에 신중해야 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경험이 적은 사람들을 택하셔서 이 사업을 이끌어 가도록 하지 않으실 것이다. 그분께서는 이 사업을 지금의 위치까지 끌어 오기 위하여 고난과 시련과 반대와 궁핍을 경험하지 않은 자들을 택하지 않으실 것이다. 예전과 비교해 보면, 오늘날 세째 천사의 기별을 전하기는 쉽다. 오늘날 이 사업에 종사하여 다른 사람들에게 진리를 가르치는 자들은 그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는 것들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그들보다 먼저 현대 진리의 사업에서 일한 자들이 겪은 것과 같은 궁핍을 겪지 않을 것이다. 진리는 그들을 위하여 밝혀져 있다. 진리에 대한 변증은 모두 준비되어 있다. 그런 사람들은 버림을 받지 않기 위하여 교만해지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그들은 이 사업이 시작되던 바로 초기에 참으로 많은 고난을 겪은 사람들에 대하여 불평하지 않도록 매우 조심해야 한다.

짐이 무겁지만 그 짐을 져 줌으로 도와 주는 자들이 적던 당시에 무거운 짐을 지고 수고한 일꾼들을 하나님께서는 귀히 보신다. 그대가 그들을 비난하거나 그들에 대하여 불평할까 조심하라. 그렇게 하면, 분명히 심판을 받게 되고, 번영케 하시는 하나님의 손길이 그대와 함께 하지 않으실 것이기 때문이다. 가장 경험이 적고, 책임에 대한 것은 전혀 느끼지 않고, 현대 진리의 사업을 발전시키기 위하여 거의 일하지 않거나 전혀 일하지 않으며, 배틀크릭의 문제를 알지 못한 몇 형제들이 거기서 진행되는 사업의 관리에서 결함을 찾아내고자 하는 첫번째 사람들이다. 그리고, 세속적 사업에서 질서를 지키지 않고 가정을 다스리지 못하는 자들은, 하나님의 교회에 질서를 보장해 주는 조직을 반대하는 자들이다. 그들은 세속적 일에 훌륭한 취미를 나타내지 못하므로, 교회에서 이루어지는 어떤 종류의 일에도 반대를 한다. 그런 사람들은 교회의 업무에서 발언권을 가져서는 안 된다. 그들의 영향은 다른 사람들에게 전혀 미치지 않게 되어야 한다.

완전한 헌신

240 친애하는 K 부부에게:마지막 이상에서, 나는 그대들의 가정에 대한 것을 보았다. 주님께서는 그대들에 대하여 자비의 마음을 가지고 계시며, 그대들이 그분을 버리지 않는 한 그분께서는 그대들을 버리지 않으실 것이다. L 씨와 M 씨는 미지근한 상태에 놓여 있다. 그들은 각성하여 구원을 위하여 노력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영생을 얻지 못할 것이다. 그들은 개인적 책임을 느끼고 스스로의 경험을 가져야 한다. 그들은 다른 무엇보다도, 하나님의 백성들과 교제하기를 좋아하고 그 길을 택하게 해주며, 영적 사물을 사랑하지 않는 자들과 분리시켜 줄 하나님의 성령이 마음속에 역사할 필요가 있다. 예수님은 완전한 희생, 전적인 헌신을 요구하신다. L 씨와 M 씨여, 그대들은 하나님께서 완전한 애정을 요구하신다는 것을 깨닫지 못하였다. 그대들은 거룩한 신앙 고백을 했으나, 일반적 공언자들의 생기 없는 수준까지 떨어져 버렸다. 그대들은 그대들이 고백하는 거룩한 진리를 존중하지 않는 젊은이들과 사귀기를 좋아한다. 그대들은 그대들과 사귀는 자들과 비슷하게 보였고, 어떤 사람의 비난도 받지 않고 모든 사람과 어울리게 하는 그런 신앙으로 만족해 왔다.

그리스도께서는 모든 것을 요구하신다. 만일, 그분께서 그보다 적게 요구하신다면, 그런 수준에 이르게 하고자 치러진 그분의 희생은 너무도 비싸고 큰 것이었다. 우리의 거룩한 믿음은 “분리”라고 외친다. 우리는 세상을 닮거나, 무관심하고 죽은 상태에 놓인 신앙 고백자들을 본받아서는 안 된다. “너희는 …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롬 12:2)으라. 이것은 자아 부정의 길이다. 길이 너무 좁고, 이 좁은 길에서 자아를 부정해야 할 일이 너무 많다고 생각되거든, 모든 것을 버리는 것이 얼마나 힘드는가 하는 말이 나오거든, 그리스도께서 나를 위하여 무엇을 버리셨는가라고 자문해 보라. 이 질문은 우리가 자아 부정이라고 부를 수 있는 어떠한 것이라도 그 그늘 속에서 사라져 버리게 할 것이다. 동산에서 큰 핏방울 같은 땀을 흘리시는 그분을 바라보라. 한 천사가 하나님의 아들에게 힘을 주기 위하여 보냄을 받는다. 재판정으로 따라가서, 성난 폭도들에게 조롱과 조소와 모욕을 당하고 계신 그분을 보라. 241 낡은 자색 왕복을 입으신 그분을 바라보라. 야비한 희롱과 잔인한 조롱을 들어 보라. 그 거룩한 이마에 가시 면류관을 씌우고, 갈대로 쳐서 가시가 그분의 관자놀이를 꿰뚫고 들어가 그 거룩한 이마에서 피가 흐르게 하는 자들을 보라. 하나님의 아들의 피를 달라고 열광적으로 부르짖고 있는 그 살기 등등한 무리들의 음성을 들어 보라. 마침내 그분은 그들의 손에 넘겨지고, 그들은 창백하고 연약하고 피로에 지친 그 고상한 수난자를 십자가의 형장으로 끌고 간다. 그분께서 나무로 된 십자가 위에 양손을 펼치시자, 못은 부드러운 그분의 손과 발을 뚫고 들어간다. 마침내, 천사들도 그 무서운 장면을 보지 않기 위하여 얼굴을 가리우고, 태양도 쳐다보지 않기 위하여 그 빛을 가리우는 그 고통의 시간에, 십자가에 달려 계신 그분을 바라보라. 이 모든 것을 생각해 보고, 우리가 가는 길이 너무 좁은가 자문해 보라. 아니다. 결코 좁지 않다.

나누어진 반신 반의의 생애에서 그대들은 의심과 흑암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그대들은 신앙의 위로뿐만 아니라 세상이 주는 평안도 누릴 수 없다. 사단의 게으른 안락 의자에 앉지 말고, 일어나서 그대들이 도달하는 것이 특권으로 되어 있는 높은 표준에 이르기 위하여 노력하라. 그리스도를 위하여 모든 것을 버리는 것은 복된 특권이다. 다른 사람들의 생애를 보고 그들을 본받음으로 더 이상 높이 향상하지 못하는 신세가 되지 말라. 그대에게는 유일하게 참되고 거짓이 없는 모본이 있다. 오직 예수님만을 따르는 것이 안전하다. 다른 사람들이 영적 나태자의 길을 따라갈지라도, 그대들은 그들을 떠나서 고상한 그리스도인 품성을 향하여 전진해 가고자 결심하라. 하늘을 위하여 품성을 형성하라. 그대의 위치에서 졸고 있지 말라. 성실하고 진실하게 그대들의 영혼을 취급하라.

그대들은 그대들의 영성을 파괴할 위험이 있는 악에 빠져 있다. 그것은 거룩한 성경에 대한 매력과 흥미를 잠식해 버릴 것이다. 그것은 어떤면에서나 하나님을 섬기는데 바쳐지는 마음에 유익한 영향을 주지 못하는 소설과 이야기와 그 밖의 다른 독서를 좋아하게 한다. 그것은 거짓되고, 불건전한 흥분을 자아내고, 상상력을 들뜨게 하고, 마음을 유용한 일에 부적합하게 만들고, 어떤 영적 활동에서도 자격을 잃게 한다. 242 그것은 심령을 기도와 영적 사물을 사랑하는 일에서 떠나게 한다. 거룩한 책에 빛을 비춰 주고 그 책을 연구하고자 하는 욕망과 열성을 일으켜 주는 독서는 위험하지 않고 유익하다. 그대들이 거룩한 성경책에서 눈을 돌려 신앙에 죽음을 가져다 주는 흥분적인 책들만 주목하고 있는 사실이 나에게 제시되었다. 그대들이 더 자주, 그리고 더 부지런히 성경을 숙독하면 할수록, 성경은 더욱 아름답게 나타나고, 경박한 독서를 더욱 싫어하게 될 것이다. 성경을 매일 연구하면, 거룩하게 하는 감화를 마음에 받게 될 것이다. 그대는 하늘의 분위기를 호흡하게 될 것이다. 이 귀중한 책을 그대의 마음에 묶어 두라. 그리하면, 그것이 친구가 되고, 어려울 때 안내가 된다는 것이 입증될 것이다.

그대들은 생애에서 성취하기를 바라는 목표가 있다. 그대들은 얼마나 꾸준하고 참을성 있게 그 목표에 도달하기 위하여 노력해 왔는가! 그대들은 기대가 실현되기까지 따지고 계산했다. 이제 그대들 앞에는 참을성 있고 꾸준하게 평생 동안 노력할 가치가 있는 목표가 있다. 그것은 그대들의 영혼의 구원 곧 영생이다. 그리고, 그것은 극기와 희생과 면밀한 연구를 요구한다. 그대들은 세련되고 순결해져야 한다. 그들은 하나님의 영의 구원의 감화가 부족하다. 그대들은 친구들과 어울리며, 그리스도의 이름을 부르게 된 것을 잊어버린다. 그대들은 그들처럼 행동하고 옷을 입는다.

K 자매여, 나는 그대에게 할 일이 있음을 보았다. 그대는 교만에 대하여 죽고, 그대의 온 관심을 진리에 기울여야 한다. 그대의 영원한 복리는 지금 그대가 따르고 있는 길에 좌우된다. 영생을 얻으려면, 그대는 영생을 위하여 살고 자아를 부인해야 한다. 세상에서 나와서 분리되라. 그대의 생애는 절제와 경성과 기도로 특징 지어져야 한다. 천사들은 품성의 계발을 지켜보고, 도덕적 가치를 달아 보고 있다. 우리의 모든 말과 행동은 하나님 앞에서 조사를 받고 있다. 그것은 두렵고 엄숙한 시간이다. 영생의 소망이 빈약한 기초 위에 세워져서는 안 된다. 그것은 하나님과 그대 자신의 영혼 사이에서 해결되어야 한다. 어떤 사람들은 그들 스스로의 마음을 철저하게 살피는 수고를 하지 않고 다른 사람들의 판단과 경험에 의존하고, 하나님의 영의 증거나 그들이 가납되었다는 증거 없이 몇 달, 몇 해를 지나게 될 것이다. 243 그들은 스스로를 속인다. 그들은 막연한 희망은 가지고 있으나 그리스도인으로서의 필수적 자격은 갖추지 못했다. 먼저 마음을 철저히 살피는 일이 있어야 한다. 그리하면, 그들의 태도는 그리스도를 진실하게 따르는 자들의 특징이 되는 고상하고 훌륭한 품성을 갖추게 될 것이다. 우리의 믿음을 실천하는데는 도덕적 용기와 노력이 필요하다.

하나님의 백성들은 독특하다. 그들의 정신은 세상의 정신과 감화에 섞일 수 없다. 그대는 그리스도인의 이름을 지니고 있으면서 그 이름에 합당치 못한 자가 되기를 원치 아니한다. 그대는 공언만으로 예수님을 만나기를 원치 아니한다. 그대는 그처럼 중요한 일에 있어서 속임당하기를 원치 아니한다. 그대의 소망의 근거를 철저하게 살펴보라. 그대 자신의 영혼을 진실하게 취급하라. 막연한 소망은 그대를 구원하지 못할 것이다. 그대는 그 값을 헤아려 보았는가? 아마 헤아려 보지 못한 것 같다. 이제, 그대는 대가가 어떠하든지 간에 그리스도를 따르기로 결심하라. 그대는 거룩한 사물에 전혀 유의하지 않는 자들과 사귀면서 동시에 그리스도를 따를 수 없다. 그대의 정신은 마치 기름이 물과 섞일 수 없는 것처럼 그들의 정신과 섞일 수 없다.

하나님의 자녀가 되고 그리스도와 함께 후사가 되는 것은 놀라운 일이다. 이것이 그대의 특권이므로, 그대는 그리스도의 고난에 동참하는 것도 이해하게 될 것이다. 하나님은 마음을 보신다. 나는 그대가 하나님을 열렬하게 찾고 그대의 경건의 표준을 좀더 높여야 할 것을 보았다. 그렇지 않으면, 그대는 분명히 영생을 얻지 못할 것이다. 그대는, 화잇 자매가 이것을 보았는가라고 질문할 것이다. 분명히 보았다. 나는 내게 주어진 인상을 그대 앞에 제시하고 그대에게 나타내고자 노력해 왔다. 주님께서 도와 주셔서 그대가 조심하기를 바란다.

사랑하는 형제 자매여, 그대들의 자녀를 열심히 돌보라. 세상의 정신과 영향은 참된 그리스도인이 되고자 하는 모든 욕망을 그들의 마음속에서 파괴하고 있다. 거룩한 사물에 대하여 아무런 관심도 가지고 있지 않은 젊은 친구들로부터 그들을 분리시키기 위하여 그대의 영향력을 발휘하라. 마침내 하늘을 얻으려면 그들은 희생을 해야 한다.

개인적 경험

244 1866년 9월 20일에, 나의 네째 아이 존 허버트 화잇이 태어났다. 그가 태어난 지 삼 주일이 되었을 때, 나의 남편은 여행을 떠나는 것이 의무임을 느꼈다. 러프보로우 형제는 서쪽으로, 나의 남편은 동쪽으로 가도록 총회에서 결정되었다. 그들이 떠나기 며칠 전에, 나의 남편은 마음속으로 크게 상심하게 되었다. 한때, 그는 여행을 포기해야 할 것으로 생각했다. 그러나, 그는 그렇게 하기를 두려워했다. 그는 무엇인가 할 일이 있는 것을 느꼈지만, 흑암의 구름에 갇혀 버렸다. 그는 쉴 수도, 잠을 잘 수도 없었다. 그의 마음은 계속적으로 동요되고 있었다. 그는 자신의 마음의 상태를 러프보로우 형제와 코넬 형제에게 말하고, 주님의 지시를 받기 위하여 그들과 함께 머리를 숙였다. 그러자, 구름은 흩어지고 밝은 빛이 비쳤다. 나의 남편은 주님의 영이 그를 서쪽으로, 러프보로우 형제를 동쪽으로 가도록 지시하고 계신 줄로 느꼈다. 이 일 후에, 그들은 그들의 의무를 분명히 느끼고, 거기에 따라 행동했다.

남편이 떠나간 후에, 우리는 주님께서 그를 도와주고 강하게 해 주시도록 기도하고, 그분께서 그와 함께 가신다는 보증을 얻었다. 그가 위스콘신 주 마우스톤을 방문하기로 된 약 한 주일 전에, 우리는 G자매에게서 출판에 관한 편지를 받았는데, 그것은 주님께서 그에게 이상을 주었다는 사연이었다. 그 내용을 읽었을 때, 우리는 고민하게 되었다. 우리는 그 이상이 올바른 근원에서 나온 것이 아님을 알았기 때문이다. 나의 남편은 마우스톤에서 어떤 일이 그를 기다리고 있는지 전혀 알지 못했기 때문에, 우리는 그가 준비되지 않은 상태에서 광신을 맞게 되어 마음으로 낙심하는 영향을 받게 될 것을 두려워했다. 우리가 초기의 경험에서 그런 사건을 너무 많이 겪었고, 무법하고 제어하기 어려운 정신 때문에 너무 많은 고통을 겪어 왔기 때문에, 우리는 그런 일을 당하기를 무서워했다. 나는 배틀크릭에 있는 교회에 남편을 위하여 기도해 달라는 요청을 하고, 우리의 가족 제단에서도 그를 위하여 열렬하게 주님을 찾았다. 통회하는 마음과 많은 눈물로써, 우리는 떨리는 우리의 믿음을 하나님의 약속에 굳게 붙들어 매고자 노력했다. 245 그리하여 우리는, 하나님께서 우리의 기도를 들으시고, 나의 남편 곁에 서셔서 그에게 권고와 지혜를 주실 것이라는 증거를 얻었다.

윌리가 안식일학교에서 외울 성경절을 외우게 해주고자 찾는 중에, 다음의 구절이 눈에 띄었다. “여호와는 선하시며 환난 날에 산성이시라 그는 자기에게 의뢰하는 자들을 아시느니라”(나 1:7). 나는 이 말씀을 보고 울 수밖에 없었다. 그것은 너무도 적절한 말씀처럼 보였다. 나의 마음속에 있는 모든 부담은 위스콘신에 있는 남편과 교회를 위한 것이었다. 나의 남편은 위스콘신에 있는 동안 하나님의 축복을 깨달았다. 주님은 그에게 있어서 환난 날에 산성이셨고, 그 곳에서 거친 광신을 대항하여 결정적인 증언을 할 동안 거저 주시는 그분의 영을 통하여 그를 도와 주셨다.

위스콘신 주 맥포드에 있는 동안, 나의 남편은 다음과 같은 편지를 보냈다. “나는 집에 있는 누군가가 평안하지 못한가 염려됩니다. 나는 어린 아기에 대하여 그 같은 생각을 갖게 되었습니다.” 집에 있는 가족을 위하여 기도드리고 있는 동안, 그는 아이가 몹시 앓고 있다는 육감을 갖게 되었다. 그 어린 아기는 얼굴과 머리가 무섭게 부어 오른 채 그의 앞에 누워 있는 것처럼 보였다. 내가 그 편지를 받았을 때, 그 아기는 평상시와 같이 건강했었다. 그러나 다음날 아침에, 그는 몹시 앓게 되었다. 그것은 얼굴과 머리에 생긴 심한 단독(丹毒)이었다. 나의 남편이 일리노이 주 라운드 그로브 근처에 있는 위크 형제의 집에 도착했을 때, 그는 아이의 병을 알려 주는 전보를 받았다. 전보를 읽고, 그는 참석한 사람들에게, 주님께서 그 일을 견딜 수 있도록 그의 마음을 준비시켜 주셨으므로, 그 소식을 듣고 놀라지 않았다고 말했으며, 그들은 어린아이의 머리와 얼굴이 크게 영향을 받았다는 소식도 듣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나의 사랑하는 아기는 매우 고통을 받았다. 24일 동안 밤낮으로, 우리는 그를 염려스럽게 지켜 보았다. 그리고, 그를 회복시키기 위하여 온갖 수단을 다 쓰고, 그의 사정을 주님께 열렬하게 아뢰었다. 그의 고통을 목격했을 때, 나는 때때로 감정을 억제할 수 없었다. 나의 시간의 대부분은 눈물과, 하나님께 드리는 겸손한 간구에 쓰여졌다. 그러나, 우리의 하늘 아버지는 사랑하는 아이가 죽는 것을 합당하게 여기셨다.

246 12월 14일에, 그는 상태가 더욱 나빠졌다. 그리하여, 나는 불려 갔다. 그의 고통스런 호흡을 듣게 되고, 그의 맥박 없는 손목을 잡았을 때, 나는 그가 틀림없이 죽을 줄 알았다. 싸늘한 죽음의 손길이 이미 그에게 뻗쳐 있었다. 그것은 나에게 있어서 고통스런 시간이었다. 우리는 연약하고 숨찬 그의 호흡이 마침내 중단된 것을 보았다. 그러자, 우리는 그의 고통이 끝난 데 대하여 감사하지 않을 수 없었다. 아기가 죽어갈 때, 나는 울 수 없었다. 마음은 찢어지듯이 아팠지만, 나는 울 수 없었다. 장례식에서 나는 기력을 잃어버렸다. 러프보로우 형제가 장례식을 집례해 주지 못해서 우리는 실망했다. 그리하여, 나의 남편이 그 때에 사람이 가득 모인 집에서 이야기했다. 우리는 오오크 힐 공동 묘지까지 우리의 어린 아기를 따라갔다. 그는 그 곳에서, 생명의 시여자가 나오셔서 무덤의 문을 열고 그를 불멸의 몸으로 나오도록 부르실 때까지 쉬게 되었다.

우리가 장례식에서 돌아왔을 때, 나의 가정은 쓸쓸한 것처럼 느껴졌다. 나는 하나님의 뜻을 받아들였지만 실망과 우울이 나를 둘러쌌다. 우리는 지난 여름의 실망을 딛고 일어설 수 없었다. 하나님의 백성들의 상태를 생각할 때, 우리는 무엇을 기대해야 할지 몰랐다. 사단은 사업에 있어서 우리와 밀접히 관련되어 있던 몇 사람들의 마음을 지배해 왔다. 심지어, 우리의 사명을 잘 알고, 우리의 활동의 결과를 목격하고, 하나님의 능력이 빈번히 나타나는 것을 보았을 뿐 아니라 그 영향력을 몸소 느낀자들까지도 그렇게 해 왔다. 그렇다면, 우리가 장래에 무엇을 바랄 수 있을 것인가? 아이가 살아 있는 동안, 나는 나의 의무를 이해한 것으로 생각했다. 나는 아기를 가슴에 안고 최소한 한 겨울 동안 어떤 큰 책임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으로 기뻐하였다. 왜냐하면, 갓난아기를 데리고 겨울에 여행하는 것이 나의 의무가 될 수 없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가 내게서 떠나가자, 나는 다시 큰 어려움 가운데 빠졌다.

하나님의 사업과 그분의 백성들의 상태는 거의 나를 짓눌러 버렸다. 우리의 행복은 언제나 하나님의 사업의 상태에 좌우된다. 하나님의 백성들이 번영하는 상태에 놓여 있으면, 우리는 마음 편안하게 생각한다. 그러나, 그들이 배교하고 그들 사이에 불화가 존재하면, 아무것도 우리를 즐겁게 할 수 없다. 247 우리의 모든 관심과 생애는 세째 천사의 기별의 시작과 발전에 관련이 되어 왔다. 우리는 그 기별과 연결되어 왔으므로 그 사업이 번영하지 못하면 마음의 큰 고통을 경험하게 된다.

그 즈음에, 나의 남편은 과거를 돌아보고, 거의 모든 사람에 대한 신임을 잃어버렸다. 그가 친하게 지내고자 애써 온 자들 중 많은 사람들이 원수의 편에서 활동했다. 그리고, 그의 감화력을 통하여, 그리고 그의 빈약한 지갑에서 가장 많은 도움을 받은 어떤 사람들은, 그를 해치고 그에게 무거운 짐을 지워 주기 위하여 계속해서 노력하고 있었다. 어느 안식일 아침에 그가 예배 장소로 가고자 할 때, 너무도 압도적으로 불공평한 생각이 그에게 밀려왔으므로, 회중들이 그를 기다리고 있는 동안 그는 돌아서서 큰 소리로 울었다.

우리의 활동이 시작된 초기부터, 우리는 분명하고 솔직한 증언을 하고, 잘못을 책망하되 아끼지 말도록 부르심을 받았다. 그러나, 우리의 증거를 반대하여 일어서고, 따라다니면서 부드러운 것을 이야기하고, 회칠을 하고(겔 13:11), 우리의 활동의 영향을 소멸시키는 길을 걸어온 자들이 언제나 존재했었다. 주님께서 우리를 제어하사 책망의 기별을 전하게 하실 때, 사람들이 우리와 백성들 사이에 끼어들어 우리의 증언의 효력을 없애고자 한다. 나의 이상은, 우리가 주님의 권고를 선포하는 일을 회피하지 말고, 하나님의 백성들이 죄악 가운데서 자고 있으므로 그들을 각성시키는 위치에 서라는 취지로 주어졌다. 그러나, 우리를 동정하는 사람들은 별로 없고, 반면에 많은 사람들이 잘못을 저지른 자들과 책망을 받은 자들을 동정했다. 이와 같은 일이 우리를 짓눌렀으므로, 우리는 교회에서 증거할 증언이 없다고 생각했다. 우리는 신임할 사람이 누구인지 알지 못했다. 이 모든 것이 우리를 강요했으므로, 우리 속에서 희망이 사라졌다. 우리는 밤중쯤 되어 쉬기 위하여 물러갔지만, 나는 잠을 잘 수가 없었다. 심한 고통이 마음속에 있었으며, 나는 고통에서 벗어날 수 없었고, 수없이 여러 번 기진해졌다.

나의 남편은 아마돈, 켈록, C. 스미스 형제들을 부르러 보냈다. 248 그들의 열렬한 기도는 응답되어, 고통에서 벗어났다. 그리하여, 나는 이상을 보게 되었다. 그 때, 나는 우리에게 할 일이 있다는 것과, 우리가 여전히 직설적이요 요점이 분명한 증언을 해야 한다는 것을 보았다. 또한, 분명한 증언을 방해한 사람들이 내 앞에 제시되었다. 나는 그들의 가르침의 영향이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미치고 있는 것을 보았다.

______에 있는 백성들의 상태가 또한 내 앞에 제시되었다. 그들은 진리의 이론은 가지고 있지만 진리로 말미암아 거룩함을 입지는 않았다. 나는 기별을 전하는 자들이 새로운 지역에 들어갈 때 그들이 분명하고 명백한 증언을 하지 않을 것 같으면 그들의 활동은 잃어버린 바 되는 것보다 더 나쁘다는 것을 보았다. 그들은 그리스도의 교회와, 형식적이요 죽은 믿음의 공언자들과를 구별해야 한다. 이런 점에서 ______에는 실패가 있었다. N 목사는 감정을 상할까 두려워하고, 우리의 믿음의 특성이 드러날까 무서워했다. 사람들에게 맞추기 위하여 표준이 낮추어졌다. 우리가 참으로 중요한 진리를 가지고 있는 것과, 그들의 영원한 복리가 그들이 거기서 한 결정에 좌우된다는 사실이 그들에게 강조되어야 했다. 그리고, 진리로 말미암아 거룩함을 입기 위하여, 그들은 우상을 버리고 죄를 고백하고, 회개에 합당한 열매를 맺어야 할 것이었다.

세째 천사의 기별을 증거하는 엄숙한 사업에 종사하는 자들은 확고하게 움직이고, 하나님의 영과 능력으로 두려움 없이 진리를 전하고, 진리가 앞을 헤치고 나아가게 해야 한다. 그들은 진리의 표준을 높이고, 사람들에게 그 표준에 도달하도록 권유해야 한다. 흑암과 죄악의 상태에 놓여 있는 사람들에게 맞추기 위하여 진리의 표준은 너무도 빈번히 낮아졌다. 그러나, 그들을 결정하게 해줄 수 있는 것은 분명한 증거이다. 평화로운 증언은 이 일을 하지 못할 것이다. 사람들은 인기 있는 강단에서 이 같은 종류의 가르침을 들을 특권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그리스도의 오심을 위하여 백성들을 각성시키고 준비시켜 주는 엄숙하고 두려운 기별을 전하도록 하나님께로부터 위탁받은 종들은 분명하고 명백한 증언을 해야 한다. 249 우리의 진리는 마치 하늘이 땅보다 높은 것처럼 이름만의 공언자들이 가진 진리보다 훨씬 더 엄숙하다.

백성들은 그들의 죄악에 묻혀서 잠자고 있다. 그러므로, 그들은 이 혼수 상태에서 벗어나기 전에 경고를 받을 필요가 있다. 그들의 목사들은 순탄한 것만을 전해 왔다. 그러나, 거룩하고 중대한 진리를 증거하는 하나님의 종들은 목소리를 아끼지 말고 크게 외침으로, 진리가 안전의 옷을 벗겨 버리고 마음속으로 들어갈 길을 찾을 수 있게 해야 한다. ______에 있는 백성들에게 주어져야 할 솔직한 증언은 목사들에 의하여 방해를 받았다. 진리의 씨는 가시떨기에 뿌려졌으므로, 그들 때문에 말라 버렸다. 어떤 사람에게는 죄악적 약점이 많으므로 하늘의 은혜가 시들어 버렸다.

하나님의 종들은 육신적 마음을 끊어 버리고, 품성을 계발시켜 줄 분명한 증언을 해야 한다. V 형제와 O 형제는 ______에 있을 때 완전히 속박당한 상태에서 움직였다. 그 곳에서 한 그런 설교는 하나님께서 이루어지기를 바라시는 그 일을 결코 이루지 못할 것이다. 이름만을 가진 교회에 속한 목사들은 죄를 책망하는 분명한 진리를 충분히 움츠러들게 하고 감싸 주고 있다.

사람들이 기별을 올바르게 받아들이지 않음으로 그들의 마음이 그 진리를 받아들일 준비를 하지 못하게 되면, 진리가 그들에게 전혀 전해지지 않도록 버려 두는 것이 훨씬 더 좋다. 나는 ______에 있는 교회가 그런 경험을 하게 된 것을 보았다. 그들이 오류에 빠져 있는 것을 처음으로 발견한 바로 시초에 분명한 증언을 해야 했는데, 이제는 그 때보다 그들이 진리를 받아들이기가 훨씬 어려울 것이다. 그 때에는 가시떨기를 훨씬 더 쉽게 뿌리 뽑을 수 있었다. 그러나, 나는 ______에 도덕적으로 가치가 있는 사람들이 있는 것과, 현대 진리로 아직 시험을 받아야 할 몇 사람들이 있는 것을 보았다. 만일, 교회가 각성하고 돌아올 것 같으면, 주님께서는 그들에게로 돌아가서 그분의 영을 그들에게 주실 것이다. 그러면, 그들의 감화력은 진리를 위하여 증거하게 될 것이다.

서부의 사업

250 나는 사업에 있어서 기둥의 역할을 하게 될 귀중한 사람들이 서부에서 진리를 받아들인 것을 보았다. 그들이 그들의 재물의 일부를 사용할 수 있는 상태에서 세속적 사업에 착수하게 되면, 그들은 하나님의 사업을 돕는 일에 그들의 몫을 담당할 것이다. 나는, 어떠한 희생도 치름 없이 동부의 형제들의 관대한 희사로 그들에게 제시된 진리를 즐거운 마음으로 받아들이는 몇 사람들을 또한 보았다. 서부의 형제들은 각성하여, 그들의 주(州)들에 소요되는 비용을 담당해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이것을 그들의 손에서 요구하신다. 그러므로, 그들은 그렇게 하는 것을 하나의 특권으로 여겨야 한다. 주님께서는 그들을 시험하실 것이다. 그분께서는 그들을 시험하여, 그들이 세상에 대한 애정을 끊어 버리고 행동으로 그들의 믿음을 완전케 하는 여부를 보실 것이다.

나는 하나님의 손이 서부에 있는 영혼들을 모아들이기 위하여 펼쳐진 것을 보았다. 그분께서는, 다른 사람들에게 진리를 가르칠 수 있고 새로운 지역으로 진리를 가지고 들어가는 일을 의무로 여길 수 있는 사람들을 이끌어 내고 계신다. 나는, 동부에서 서부로 이사하여 새로운 지역에 정착하는 어려움을 겪은 사람들이 올바르게 현대 진리를 받아들일 것 같으면, 그들이 세속적 재산을 얻는데 나타낸 것과 유사한 인내와 결심의 특성을 진리에 대해서도 나타냄으로 진리를 전진시키는 사업에 마음을 다하여 헌신할 것을 보았다. 만일, 이처럼 반응을 나타내는 열성이 부족하다면, 진리가 그들을 구원하고 거룩하게 해주는 영향을 아직까지 그들에게 미치지 못했기 때문이다.

나는 ______에서 있었던 집회를 뒤돌아보라는 지시를 받았다. P 형제는 하나님의 사업에 대한 부담을 느꼈으나 R 형제는 반대의 정신을 갖고 있었다. 그의 증언은 하나님의 사업과 일치되지 않았다. 그러므로, 그는 하나님의 사업의 발전을 위하여 수고하고 있던 사람들에게 슬픔과 부담을 가져다 주었다. 그러나, 만일 그가 조금만 더 오래 용납되고, 그로 말미암아 야기된 혼란을 형제들이 수습했더라면, 사업을 위하여서는 더욱 좋을 뻔하였다. 나는 P 형제가 그의 경우에 있어서 지혜롭지 않게 행동한 것을 보았다. 그 일은 R 형제와 우리의 믿음의 원수들에게 유익을 주었다. P 형제는 R 형제의 신앙적 특성이 더욱 완전히 드러날 때까지 기다렸어야 했다. 251 그는 미구에 하나님의 남은 백성들과 연합하든가 다른 쪽에 남게 되든가 할 것이었다. 그러나, R 형제는 그의 나이 때문에 동정을 얻었다. 그는 메신저 파의 정신을 받아들였으므로, 그의 온 행동이 그 정신에 의하여 어두워졌다. 그의 아내는 충동적이고 과격한 정신을 가지고 있었으며, 거짓 소문을 퍼뜨리는데 열성적이었다. 그는 이세벨이 아합에게 한 그 일을 그의 남편에게 하고, 그를 충동하여, 분명한 증언을 하는 하나님의 종들을 대항하여 싸우게 한다.

동부에서의 그들의 영향은, 진리의 정신과 진리를 전진시키기 위한 활동에 생애를 바쳐 온 자들을 결정적으로 대적하는 것이었다. 동부에는, 진리를 믿노라고 공언하지만 그 사업에 책임을 지고 있는 사람들을 대적하는 불만의 정신을 몰래 간직하고 있는 부류의 사람들이 있다. 그와 같은 마음은 하나님의 사업을 반대하여 어떤 영향이 일어나기 전에는 나타나지 않는다. 그런 영향이 일어날 그 때, 그들은 그들의 참 성격을 드러내게 된다. 그런 자들은 사실상 근거 없는 소문을 쉽게 받아들이고 간직하고 퍼뜨림으로, 이 사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감화력을 말살시키게 된다. 조직에서 이탈하고자 하는 모든 자들은 그런 기회를 갖게 될 것이다. 각 사람을 시험하기 위하여 어떤 일이 일어나게 될 것이다. 크게 체질을 할 시기가 우리 앞에 박두했다. 시기하고 결점을 찾는 자들, 곧 악을 살피는 자들은 흔들려 떨어져 나갈 것이다. 그들은 책망을 싫어하고 바로잡는 일을 멸시한다. 세째 천사의 기별의 정신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R 형제와 그의 아내가 가지고 있는 정신과 연합할 수 없다.

질문에 대한 답

나의 원수들의 영향을 받고 있는 자들은 가끔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한다. “화잇 자매는 차츰 교만해져 가고 있지 않은가! 나는 그가 나비 넥타이와 리본으로 잔뜩 장식한 모자를 샀다는 말을 들었다.”

나는 교만해지지 않기를 바란다. 나의 옷 입는 모습은 몇 년 전과 내내 동일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252 나는 후프와 불필요한 나비 넥타이와 리본을 부착하는 것을 반대한다(후프(Hoops) 는 여성의 스커트 폭을 벌어지게 하는데 쓰는 일종의 페티코트 ― 역자 주). 나는 비누와 물로 세탁을 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끈을 바꾸는 일 없이 하나의 우단제 모자를 2년 동안 써 왔다. 나는 새로운 모자테 위에다 동일한 그 우단을 씌워서 금년 겨울에 다시 쓰고 있다. 나는 안식일을 준수하는 자들이 검소하게 옷을 입고 의복에 있어서 검소함을 연구해야 한다고 믿는다. 이야기하기를 좋아하는 자들은 그런 기회를 주지 않을지라도 이야기하게 될 것이다. 나는 의복에 관하여 모든 사람의 취미에 맞기를 기대하지 않는다. 그러나, 나는 질긴 의복을 입고, 산뜻하고 보기 좋은 옷을 입고 하나님의 말씀에 어긋나지 않는 범위에서 내 자신의 취향에 맞는 옷을 입는 것이 의무임을 믿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