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인의 마음과 품성과 인격

본문보기

79장-최면술과 그 위험*
15편그릇된 치료 체계

79장 - 최면술과 그 위험*

경계하고 있으라

711 회의주의와 불신의 사상이 과학이라는 의상을 걸치고 나타나는 이때에 우리들은 백방으로 경계하여야 한다. 대적 마귀는 이러한 방법들을 통해서 수많은 인간을 속이고 있으며 자기의 뜻을 따르는 포로가 되게 한다. 소위 과학이라고 일컫는 분야 중에서도 인간의 정신에 관련된 과학들을 이용하여 사단이 누리는 유리함은 실로 엄청나다. 바로 여기서 사단은 뱀처럼 슬그머니 기어 들어와 하나님의 작품인 사람을 타락시킨다.

과학들은 통한 사단의 이러한 침두는 교묘하게 꾸며진 것이다. 골상학, 심리학**, 최면술 등의 통로를 통하여 사단은 이 세대의 인간들에게 더욱 직접적으로 접근하고 있으며, 은혜의 시기가 끝날 무렵 그가 기울일 노력들의 특색을 이루게 될 그런 능력을 가지고 역사하고 있다. 허다한 사람들이 이렇게 하여 중독되고, 불신앙으로 이끌려 들어갔다.

한 사람의 정신이 다른 사람의 정신에 얼마나 놀라운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믿어질 때에, 온갖 유리한 기회를 항상 엿보고 있는 사단은 은근히 자신의 사상을 심어 주며 사방팔방에서 일하고 있다. 712 이런 학문들에 전념하고 있는 사람들은 그것들로 말미암아 이루어지고 있다고 그들이 긍정하는 위대하고 선한 일들을 극구 찬양하면서도 악을 위해 사용될 수 있는 얼마나 큰 능력을 그들이 품고 있는지는 거의 모르고 있다. 그러나 이것은 온갖 불의의 속임으로 온갖 표적과 거짓 기사(奇事)들을 미래에 행할 권세이다. 사랑하는 독자여, 이 과학들의 영향을 주목하라. 이는 그리스도와 사단 사이의 쟁투가 아직 끝나지 않았기 때문이다.… 기도에 대한 태만은 사람들로 하여금 자신의 능력을 의지하도록 이끌며, 유혹에 대하여 문호를 연다. 많은 경우에 과학적인 연구로 말미암아 상상력이 사로잡히며, 사람들은 그들 자신의 능력을 의식하면서 우쭐해 한다. 인간의 정신을 다루는 과학들이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이 학문들은 그 자체로서는 좋다.*** 그러나 사단은 영혼들을 기만하고 멸망시키기 위하여 자신의 강력한 매개물로 이런 과학들을 이용할 것이다. 사단의 간계들이 마치 하늘로부터 온 것처럼 받아들여지고 있으며, 그는 그렇게 하여 그에게 잘 어울리는 경배를 받는다. 골상학과 동물 자기로 큰 혜택을 받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는 이 세상은 과거 어느 때보다도 더 타락되었다. 이런 과학들을 통하여 덕성이 파괴되고 심령술의 기초가 놓여진다.-ST, 1884.11.6.(가려 뽑은 기별 2권, 351~353).

마음의 지배는 사단이 창시한 것임

마음이 마음을 지배한다는 이론은 사단이 자기 자신을 주역(主役)으로 소개하고, 마땅히 거룩한 철학이 있어야 할 곳에 인간의 철학을 강요하기 위하여 창안해낸 것이다. 그리스도인으로 공언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받아들여지고 있는 모든 오류 중에서 이것보다 더 위험한 기만이나, 사람을 하나님께로부터 분리시키는 더 확실한 방법은 없다. 비록 그것이 아무 해가 없는 것처럼 보일지라도, 환자들에게 적용되면 그것은 그들을 회복시키는 것이 아니라 파멸시키는 경향이 있다. 그것은 다른 마음의 지배를 받기 위하여 내어준 마음과, 통제하는 마음, 둘 모두를 사로잡으려는 사단에게 들어갈 문을 열어 준다.-치료봉사, 243 (1905).

사단은 아담과 하와에게 최면을 걸었음

713 사단은 첫째 아담을 유혹했음, 아담은 원수와 논의하다가 그에게 유리한 고지를 내주었다. 사단은 아담과 하와에게 최면을 걸었으며, 그는 이 능력을 그리스도에 대해서도 행사하려고 힘썼다. 그러나 성경 말씀이 인용되자 사단은 승리의 기회를 놓쳤음을 깨알았다.-Lt 159, 1903.(SDA 5BC, 1081).

최면술에 손대지 말라

남녀들은 교제하는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방법을 가르치는 과학을 연구하지 말아야 한다. 이것은 사단이 가르치는 과학이다. 우리는 그런 종류의 것을 모조리 물리쳐야 한다. 우리는 첫 지위를 잃어버리고 하늘 궁정에서 쫓겨난 자의 과학인 메스머리즘(mesmerism)과 최면술에 손을 대서는 안 된다.-MS 86, 1905.

최면술에 호감을 보인 한 의사에게 준 경고

나는 그대가 눈이 멀어서 어디서부터 개혁할 필요가 있는지 보지 못할까봐 노심초사하여 그대에게 편지를 계속 보내야겠다고 생각했다. 나는 그대가 하나님께서 다루지 말라고 하신 계념을 받아들이고 있다는 지시를 받았다. 나는 이것을 일종의 정신 교정이라고 부를 것이다. 그대는 의사로서의 전문적인 일에 이 정신 교정을 사용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진지한 경고의 어조로 다음과 같은 말이 주어졌다. 조심하라, 그대의 발이 어느 곳에 들어서고 있는지 그리고 이 일을 맡기지 않으셨다. 마음이 마음을 통제한다는 이론은 자신을 우두머리 일꾼으로 소개하고, 거룩한 철학이 있어야 할 곳에 인간의 철학을 놓으려고 사단이 창시한 것이다.

어떤 남성이나 여성도 다른 사람의 오감이나 이성을 통제하기 위해 그의 의지를 행사하여 그 사람의 마음이 통제권을 행사하고 있는 사람의 의지에 수동적으로 복종하게 만들어서는 안 된다. 714 그런 과학은 매우 멋진 것으로 보일지 모르지만, 그것은 그대가 조금도 손을 대어서는 안 되는 것이다. …인간 본성을 인간 봉성으로 통제하는 일보다 그대가 종사해야 할 훨씬 더 나은 일이 있다.

나는 위험 신호를 보내는 바이다. 유일하게 안전하고 참된 정신 치료는 많은 것을 포괄한다. 의사는 사람들로 하여금 인간적인 것을 떠나 신적인 것을 바라보도록 사람들을 교육을 시켜야 한다. 사람의 마음을 만드신 분은 인간이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정확히 아신다.-Lt 121, 1901.(MM, 111, 112).

가치 있고 놀랍게 보임

그대가 옹호하기 시작한 과학에 손을 댐으로써, 그대가 가르치고 있는 사람들이나 스스로에게 안전하지 않은 교육을 하고 있다. 사람들의 마음을 정신 교정의 과학으로 물들이는 것은 위험하다.

이 과학이 그대에게는 매우 가치 있게 보일지 모르나, 그대와 다른 사람들에게 그것은 사단이 준비한 궤변이다. 그것은 물어서 영적으로 죽게 만드는 뱀의 마력이다. 놀랍게 보이는 많은 것을 다루고 있지만, 그것은 그리스도의 본성과 정신에는 이질적이다. 그것은 생명이요 구원이신 그분께로 인도하지 않는다.… 나는 사업 초기에 정신 교정과 더불어 싸워야 했다. 나는 많은 사람이 빠져 들어가고 있는 이 과학의 그릇됨을 선포하도록 이곳저곳으로 보냄을 받았다. 많은 사람이 신경성 환자들의 마음에 긴장을 경감시키기 위하여 잘 알지 못하고 이 정신 교정에 손을 대었다. 그러나 그 결과는 얼마나 슬펐는지! 하나님께서는 이 과학과 관련된 모든 것을 견책하도록 이곳저곳으로 나를 보내셨다.-Lt 121, 1901.(MM, 112, 113).

회복이 아닌 파괴시키는 경향이 있음

나는 그대에게 분명하게 말하고 싶다. 그대는 그리스도인 의사의 일과는 아무런 관련도 없고 우리 건강 기관들에게 자리잡아서는 안 될 일에 손을 대었다. 아무런 해가 없어 보일지 모르지만, 이 정신 교정이 환자들에게 행해지면 결국에 가서는 그들을 회복시키는 것이 아니라 파괴시킬 것이다. 715 디모데후서 3장에는 사람의 마음이 다른 사람의 마음에 의해서 완전히 통제하는 일 같은 오류를 받아들이는 사람들이 기술되어 있다. 정신 교정은 사단의 최대의 과학 중 하나이며, 의사들은 이 과학의 진정한 성격을 명확하게 보는 것이 중요한데, 그것을 통해서 큰 유혹들이 그들에게 이르러 올 것이기 때문이다. 우리의 요양원에서는 이 과학이 조금이라도 용납되어서는 안 된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의사들이 사람의 마음이 다른 사람의 마음을 완전히 통제하여 그 사람의 의지까지 조정하도록 한 줄기의 빛이나 격려도 주신 적이 없다. 하나님의 길과 목적을 배우도록 하자. 원수에게 그대의 가장 작은 약점이라도 책잡히지 않도록 하자. 사단이 그대로 하여금 감히 다른 사람의 마음을 통제하여, 마침내 그것이 그대의 손에 있는 기계가 되는 일이 생기지 않도록 하자. 이것은 사단이 작용하는 과학이다.-Lt 121, 1901.(MM, 113, 114).

최면술에서 손을 떼라(최면법을 사용하고 있는 의사에게 보낸 두 번째 경고의 기별)

N 형제 자매여, 나는 주님의 이름으로 그대들이 명심하기를 부탁하는 바, 정신 교정의 과학에 관한 그대들의 주장을 바로잡지 못하고 그대들 자신의 마음이 회개하고 변화해야 할 결정적인 필요성을 깨닫지 못하는 한, 그대들은 걸려 넘어지게 하는 돌들이 될 것이며 천사들과 사람들 앞에서 불쌍한 구경거리가 될 것이다.

진리는 그대들에게 별 영향력을 끼치지 못했다. 그가 아무리 선하다 할지라도 그의 정신의 지배 하에 두려고 다른 사람의 정신에 영향력을 끼치려고 노력하는 것은 누구에게도 위험천만한 일이다. 그대에게 말하노니 정신교정은 사단에게 속한 과학이다. 그대들은 이미 장래의 경험을 크게 위태롭게 할 만큼 깊이 빠져 있다. 그대들이 맨 처음에 이것을 마음에 받아들인 때로부터 현제에 이르기까지 그것은 큰 해를 끼치며 자라왔다.

이러한 과학을 고안한 배후 조종자가 사단임을 깨닫지 못하는 한, 그대들이 그런 과학으로부터, 뿌리와 가지 모두로부터 분리되는 것은 그대가 생각하듯이 그리 쉬운 문제가 아니다. 이 과학의 전체적인 철학은 사단적 기만의 걸작품이다. 716 그대들 자신의 영혼을 위하여 이런 계열의 모든 것으로부터 손을 떼어야 한다. 그 사람의 정신에 주입시키려고 할 때마다 그대들은 사단의 터전에 서 있는 것이며 결정적으로 그와 협력하는 것이다. 그대들 자신을 위하여 원수 마귀의 이 올무에서 벗어나야 한다.-Lt 20, 1902.(가려 뽑은 기별 2권, 349, 350).

하나님께서 최면을 가르치거나 배우는 일을 금하심

그대들은 그대들이 관심을 가져 온 이 과학을 연구해서는 안 된다. 이것을 연구하는 것은 선악과나무에서 과실을 따먹는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그대들이나 다른 어떤 인간도 이러한 고학을 배우거나 가르치는 것을 금하신다. 그대들이 과거에 이러한 과학과 일종의 관련을 맺어 왔다는 사실 하나만 가지고도 N형제가 위생병원의 지도적인 입장에 있는 의사로서 크게 모순된 일을 저질렀다는 것을 충분히 증거하고도 남음이 있다.… 정신 교정의 과학을 취급함으로써 그대들은 하나님께서 만지지 말라고 하신 선악과열매를 따먹고 있었던 것이다. 바로 지금이야말로 그대들이 예수님을 바라보기 시작해야 할 때이며 주님의 품성을 바라봄으로 거룩한 모습으로 변화될 수 있는 가장 적절한 기회이다.

사단의 대리자들의 활동 매체가 되는 과학인 최면술의 기미가 보이는 모든 것으로부터 손을 떼라.-Lt 20, 1902.(가려 뽑은 기별 2권, 350).

사단은 큰 능력을 갖고 있음(그 의사부부에게 준 또 다른 권면)

사단은 사람들의 마음을 장악하고 그들을 자신의 비재 아래 사로잡아 두기 위하여 큰 권세를 갖고 내려왔음을 기억하라. 그대들이 “누구든지 나를 따라 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좇을 것이니라(마 16: 24)고 말씀하시는 구주를 따르지 않는 한 그대들 중 어느 누구도 하나님께 가납될 만한 것은 아무것도 할 수 없다. 그리스도는 모든 일에서 우리의 모본이시다.-Lt 20, 1902.

위험으로 가득 찬 과학

우리는 그대에게 다른 사람의 마음의 통제 하에 들어가라고 요청하지 않는다. 정신 교정은 주창되는 것 가운데 가장 두려운 과학이다. 717 모든 사악한 존재들은 그 자신의 악한 계획을 수행하는 데 그것을 사용할 수 있다. 우리는 이런 과학과는 아무런 관련도 없다. 우리는 그것을 두려워해야 한다. 그것의 최초 원칙들이 결코 어떤 기관에도 침투해서는 안 된다.-MS 105, 1901.(MM, 116).

연약함을 이용함

이처럼 악한 마음을 가진 남녀들에게 주어진 힘은 참으로 무섭다. 그것은 다른 사람의 약점과 어리석음을 이용해 먹고사는 사람들에게 얼마나 좋은 기회를 주겠는가! 얼마나 많은 사람이 약하고 병든 마음들을 통제함으로써 더러운 정욕과 이득에 대한 탐욕을 충족시키는 수단을 발견할 것인가!- 치료봉사, 243 (1905).

최면술을 취급하는 책들을 출판하는 것에 관한 권면

기관 [리뷰 앤드 헤랄드]*의 총무들이 최면술의 주제를 취급하고 있는 서적들을 출판함으로써 사단의 대리인들이 되기로 동의할까? 이 문둥병이 기관에 들어오게 될 것인가?… 사단과 그의 부하들은 과거로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열심히 활동하고 있다. 출판 기관들이 원수의 기만들을 받아들인다면 하나님께서 그분의 축복을 부어 주실 수 있을까! 여호와께 거룩한 것으로 백성들 앞에 제고되어 온 기관들이 금단의 나무의 실과를 먹는 학교가 될 수 있을까? 에덴에서 그가 했듯이, 사단이 몰래 진리의 성채 안으로 들어와서 그의 사악한 과학을 넣도록 격려해야 할까?

사업의 심장부에 있는 사람들은 진리와 오류를 분간할 수 없는 사람들인가? 만일 그대들이 이런 종류의 일을 통해서 수백만 달러의 돈을 번다한들, 사단의 거짓말을 널리 선전함으로써 초래되는 엄청난 손실과 비교할 때 이런 이득이 무슨 가치가 있단 말인가?-Lt 140, 1901.(가려 뽑은 기별 2권, 350, 351).

가공할 만한 오류

718 사단이 에덴동산에서 뱀을 통해 말함으로써 우리의 첫 조상들에게 그의 신원을 감추었듯이, 사단의 대리자들은 거짓된 이론들을 매력적인 옷으로 입히고 있다. 이 대리자들은 실상은 가공할 만한 오류를 사람들의 마음에 주입시키고 있다. 사단의 최면적인 영향은 사람들이 하나님의 명백한 말씀에서 돌이켜 호감이 가는 우화들로 향하도록 만들 것이다.-교회증언 8권, 294 (1904).

탐구하는 일의 위험성

우리는 마지막 날의 위험들에 직면했다. 그때 어떤 사람들, 아니 많은 사람이 “믿음에서 떠나 미혹케 하는 영과 귀심의 가르침을 좇”을 것이다. 그대가 읽는 것과 듣는 것에 조심하라. 심령주의 이론들에는 한 터럭의 관심도 갖지 말라. 사단은 그의 최면술의 속임을 허용하는 모든 사람에게 살그머니 다가가려고 준비하고 있다. 사단은 그들이 그의 이론들을 탐구하기 시작하자마자 그들에게 그의 권세를 발휘하기 시작한다.-Lt 123, 1904.(MM, 101, 102).

사단의 이론들을 말로 표현하지 말라

우리는 이런 심령주의 이론들과의 쟁론에 돌입해서는 안 된다. 왜냐하면 이런 쟁론은 사람들의 마음을 혼란시킬 뿐일 것이라는 것이 내게 보여졌기 때문이다. 이런 것들이 우리의 집회에 소개되어서는 안 된다. 우리는 그것들을 논박하기 위하여 노력해서도 안 된다. 우리 목회자와 교사가 이런 그릇된 이론들을 연구하게 되면, 어떤 사람들은 믿음에서 떠나 미혹케 하는 영과 귀신의 가르침을 좇을 것이다. 사단의 이론을 말로 표현하는 것은 복음을 전하는 목회자의 일이 아니다. 꾸준히 전진하면서 오래 황폐한 곳들을 건축하고 역대의 파괴된 기초들을 회복하라. 진리, 곧 신성하고 성화시키는 진리를 제시하라. 그리고 원수의 미혹시키는 이론들은 그냥 내버려 두라. 원수에게 이 이론들의 씨앗들을 뿌릴 어떤 여지도 주지 말라. 나는 이런 문제들에 관하여 어떤 논쟁도 하지 말라는 경고를 받았다. 우리의 목회자나 교사나 학생들이 원수의 궤변을 입술에서 되풀이되지 않도록 하자.-Lt 175, 1904.

목회자들과 의사들이 올무에 끌려 들어감

719 거짓의 아비에 의해 행사되는 최면술의 영향을 받아 온 의사들과 목회자들이 있다. 주어진 경고들에도 불구하고 사단의 궤변들이 하늘 궁정에서 받아들여졌던 것과 똑같이 지금도 받아들여지고 있다. 우리의 첫 조상이 속임을 당했던 그 과학에 오늘날도 사람들이 기만당하고 있다. 목회자들과 의사들이 그 올무 속으로 끌려 들어가고 있다.-MS 79, 1905.

새로운 형태들로 나타난 과서의 것

과거의 경험이 반복될 것이다. 미래에 사단의 미신들이 새로운 형태로 나타날 것이다. 오류들은 호감을 갖게 하고 비위를 맞춰 주는 방식으로 제시될 것이다. 빛의 옷을 입을 거짓 이론들이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제시될 것이다. 그같이 하여 사단은 할 수만 있다면 택하신 자들도 미혹케 하려고 할 것이다. 모든 미혹케 하는 영향들이 행사될 것이다. 사람들의 마음은 최면에 걸릴 것이다.-교회증언 8권, 293 (1904).

최면술에 대한 저자의 경험

(1845년에) 내가 본 이상들이 최면술의 결과라는 것이 도처에 퍼졌으며, 많은 재림교인(제칠일 안식일을 받아들이지 않았던 재림교인들의 남은 무리들)은 그 소문을 믿고 퍼뜨릴 태세가 되어 있었다. 저명한 최면술사였던 한 의사는 내가 본 이상들은 최면술이며, 내가 아주 쉽게 최면술에 걸릴 수 있으며, 그는 나에게 최면을 걸어 이상을 줄 수 있다고 말했다. 나는 그에게 주께서 내게 이상 가운데서 보여주신 최면술은 마귀에게서 나오며 무저갱으로부터 온 것이라는 것과, 그것도 머지 않아 그것을 계속 사용하는 사람과 함께 그리로 내려가게 될 것이라고 말해 주었다.

나는 그에게, 만일 할 수 있으면 내게 최면을 걸어 보라고 했다. 그는 반시간 이상을 여러 다른 방법을 시도하다가 포기했다. 나는 하나님을 믿는 믿음으로 그의 영향력을 물리칠 수 있었고, 그리하여 그것은 조금도 내게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초기문집, 21 (1882).

영적 최면술

720 뉴 햄프셔에서 (1848년) 우리는 최면술과 유사한 성격인 일종의 영적 최면술과 다투지 않으면 안 되었다. 그것은 이런 종류의 것에 대한 우리의 첫 경험이었다.-엘렌G.화잇 자서전, 79 (1915).

어떤 사람도 수동적인 도구가 되어서는 안 됨

사람이 자신의 마음과 의지를 다른 사람의 통제에 굴복시켜서 수동적인 도구로 전락하는 것은 하나님의 목적이 아니다.-치료봉사, 242 (1905).

인간적인 마법에서 벗어나야 함

정신 치료는 모든 인간적 마법에서 벗어나야 한다. 그것은 인간에게 굴복하지 말고, 높이 솟아올라 영적인 것에 도달하고 영원한 것을 붙잡아야 한다.-Lt 120, 1901.(MM, 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