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인의 마음과 품성과 인격

본문보기

78장-마음이 마음을 다스림*
15편그릇된 치료 체계

78장 - 마음이 마음을 다스림*

마음을 사로잡을지도 모를 매체들

704 홍수 전 시대 사람들 가운데 존재했던 것들과 유사한, 온갖 형태의 타락이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들어올 것이다. 사단은 자연계를 하나님으로 높이는 일, 인간의 의지를 제어하지 않고 마음대로 하게 하는 일, 불경건한 자들의 권면 등을 특정의 목적들을 이루어 내기 위한 매체로 사용한다. 그는 자신의 계획들을 수행하기 위하여 마음이 마음에 끼치는 힘을 사용할 것이다. 모든 것 가운데 가장 서글픈 생각은 그의 기만적인 영향 아래서 사람들이 하나님과의 실제적인 연결을 가짐 없이 경건의 모양만을 가지게 될 것이라는 것이다.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실과를 따서 먹은 아담과 하와처럼 많은 사람이 심지어 지금도 기만적인 오류의 음식을 먹으며 살아가고 있다.-교회증언 8권, 293, 294 (1904).

위험한 과학

나는 사람이 마음을 다른 사람의 통제에 내어 맡겨야 한다고 주장하는 위험한 과학에 관하여 분명하게 말해 왔다. 이런 과학은 마귀가 만들어 낸 것이다.-Lt 130 1/2, 1901.

병자 치료에 있어서 정신적인 영향

병자 치료에 있어서 정신적인 영향의 효과를 결코 간과해서는 안 된다. 705 올바르게 활용만 하면, 이 영향은 질병과 싸우는 데 있어서 효과적인 방법 가운데 하나가 된다.

그러나 악을 위하는 가장 효과적 매체 중의 하나인 정신치료의 한 형태가 있다. 이른바 지배를 받게 됨으로써 약한 자의 개성이 강한 자의 정신에 흡수당한다. 그리하여 사람이 다른 사람의 의지를 따라 행동하게 된다. 그러므로 생각의 질이 바뀌어서 건강을 주는 힘이 전달되고 환자들이 질병을 저항하고 정복할 수 있게 된다고 주장한다.

그런 치료법은 그것의 참된 성격과 경향을 알지 못하는 사람들, 그리고 그것이 환자들에게 유익을 주는 수단이 되는 것으로 믿는 사람들에 의하여 사용되어 왔다. 그러나 소위 과학이라고 불리는 그것을 거짓 원칙에 기초를 두고 있다. 그것은 그리스도의 본성과 정신에는 전혀 상관이 없다. 그것은 생명과 구원되시는 분께로 인도하지 않는다. 사람들의 마음을 자기 자신에게로 이끄는 자는 능력의 참 근원되신 분에게서 사람들이 분리 되도록 지도한다.

어떤 사람이 그의 마음과 의지를 다른 사람의 지배에 맡겨 그 사람의 손에서 수동적인 기구가 되는 것은 하나님의 목적이 아니다. 어떤 사람도 자기의 개성이 다른 사람의 개성에 흡수되도록 해서는 안 된다. 그는 어떤 다른 사람을 치료의 근원으로 바라봐서는 안 된다. 그는 하나님을 의지해야 한다. 그는 하나님께 받은 인간의 존엄성을 소유한 그대로 그분의 지배를 받아야 하지 인간의 지배를 받아서는 안 된다.

하나님께로부터 사람들과 직접적인 관계를 맺기를 바라신다. 그분께서는 사람들을 취급하실 때 개인적 책임의 원칙을 인정하신다. 그분께서는 개인의 자주성을 권장하고 개인적 지도의 필요를 깨우쳐 주고자 하신다. 그분께서는 사람들을 하나님과 교제하게 하심으로써 하나님의 형상으로 변화되기를 바라신다. 그러나 사단은 이 목적을 좌절시키기 위하여 활동한다. 그는 사람들에게 자신을 의지하게 하고자 노력한다. 사람들의 마음이 하나님께로부터 떠나갈 때, 시험하는 자는 그들을 자신의 지배 아래 둘 수 있다. 그는 인간을 지배할 수 있다.-치료봉사 241~243 (1905).

일시적으로 경감되나 마음은 영구적인 손상을 입음

706 어떤 개인도 다른 사람이 자신의 마음을 통제하도록 허락하므로 자신이 큰 이익을 받을 것이라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정신 교정은 개인에게 행해질 수 있는 가장 위험한 기만들 가운데 하나이다. 일시적인 경감을 느낄 수 있을지 모르나, 그렇게 통제당한 사람의 마음은 결코 이전처럼 강하거나 믿을 만하지 못하게 된다. 우리는 그리스도의 옷자락을 만진 여인처럼 연약할지 모른다. 그러나 우리가 하나님께서 주신 기회를 사용하여 믿음으로 그분께 나아간다면, 그분은 믿음의 만짐에 대해서 그렇게 하셨듯이 신속하게 반응하실 것이다.

사람이 자신의 마음을 다른 사람의 마음에 굴복시키는 것은 하나님의 계획이 아니다. 아버지의 보좌 우편에 좌정해 계신 부활하신 그리스도는 능하신 치료자이다. 오로지 그분을 통해서 죄인들은 자신의 모습 그대로 하나님께 나아갈 수 있다. 그들은 결코 사람의 이름으로 나아올 수 없다. 인간 행위자는 하늘의 매체들과 고난당하는 자들 사이에 결코 끼어 들어서는 안 된다.-MS 105, 1901.(MM, 115, 11).

사람을 바라보지 말고 하나님을 바라보라

우리에게는 인간성을 지배받는 것보다 더 좋은 것이 있다. 의사는 사람을 바라보지 말고 하나님을 바라보도록 사람들을 교육시켜야 한다. 그는 환자들에게 심령과 육체의 치료를 위하여 인간을 바라보라고 가르치는 대신에, 그분께로 나오는 모든 사람을 온전히 구원할 수 있는 분을 가르쳐 주어야 한다. 사람의 마음을 창조하신 분께서는 마음의 필요를 아신다. 하나님은 치료해 주실 수 있는 유일의 분이시다. 마음과 육체가 병든 사람들은 그리스도 안에서 회복자를 바라보아야 한다. 그분께서는 내가 살았고 너희도 살았음이라“(요 14: 19)고 말씀하신다.

이것이 우리가 환자들에게 제시해 주어야 할 생명이다. 만일 그들이 그리스도를 회복해 주시는 분으로 믿고, 그분과 협력하고, 건강법칙을 완전히 순종하고, 그분을 두려워하는 중에 완전한 성결을 얻고자 노력할 것 같으면 그분께서 당신의 생명을 그들에게 나누어 주실 것이라는 사실을 말해 주어야 한다. 707 우리가 그런 방법으로 그들에게 그리스도를 제시해 줄 때, 우리는 하늘에서 오는 귀중한 능력과 힘을 나누어 주고 있는 것이다. 이것이 육체와 심령을 치료하는 진정한 과학이다.-치료봉사, 243, 244 (1905).

힘과 견고한 의지 대(對) 지배당하는 마음

지혜가 생길 나이에 이른 사람을 교육하는 일은 말을 못 하는 동물을 훈련하는 것과는 달라야 한다. 동물은 오로지 그 주인에게 복종하는 일만을 배운다. 동물에게는 그 주인이 마음이요 판단력이요 의지인 것이다. 어떤 때에는 이 방식을 아이들을 훈련하는 것에 사용하는데, 이렇게 되면 아이는 기계 인형과 다름 없게 된다. 사고, 양심, 의지 등이 다른 사람의 지배 아래 있게 된다.

어떤 사람의 마음도 이렇게 지배되는 것은 하나님의 뜻이 아니다. 사람의 개성을 약화시키거나 소멸시키는 자는 악밖에 초래되지 않을 것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 권위 아래 있을 때에 아이들은 마치 잘 훈련된 군인들처럼 보일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간섭만 그치면 힘과 견고한 의지가 부족한 성품이 드러나고 만다. 자제력을 배운 적이 없는 청소년들은 부모나 교사의 간섭 이외에는 어떤 제지도 인정하지 않는다. 그리하여 부모나 교사의 간섭이 없게 되면 그들은 자신의 자유를 어떻게 써야 할지 모르며, 방종에 빠져 필경에는 ha을 망치는 일이 허다하다.-교육, 288 (1903).

양심과 개성은 속박받아서는 안 됨

양심에 문제에서 심령은 속박을 받아서는 안 된다. 다른 사람의 마음을 지배하여 그를 판단하거나 그의 의무를 규정할 사람은 한 사람도 없다. 하나님께서 모든 영혼에게 생각할 자유와 그가 깨달은 대로 행할 자유를 주신다. “우리 각인이 자기 일을 하나님께 직고하리라”(롬 14: 12). 자신의 개성을 다른 사람의 개성과 합병시킬 권리를 가진 사람은 아무도 없다. 원칙이 수반되어 있는 모든 문제에 있어서 “각각 자기 마음에 확정할지니라” (롬 14: 5). 그리스도의 나라에는 오만한 압제도, 행동의 강제도 없다. 708 하늘의 천사들은 지배하고 충성을 강요하려고 세상에 내려오는 것이 아니요 은혜의 사자로서 인류를 향상시키는 일에 사람들과 협력하려고 내려오는 것이다.-시대의 소망, 550, 551 (1898).

인간의 마음은 속박되고 마구가 채워져 인간의 손에 의해 조종되어서는 안 된다.-MS 43, 1895.

개성은 발휘되어야 함

하나님께서는 모든 사람이 자신의 개성을 발휘하도록 허락하신다. 어떤 인간의 마음도 다른 사람의 마음속에 잠식되어서는 안 된다. …우리가 어떤 사람의 모본을 본받는 것 -심지어 우리가 인간적으로 판단해 볼 때 품성에 있어서 거의 완전하다고 간주할 수 있는 사람이라 할지라도-은 일점 일획의 완전도 어떤 다른 인간에게 나누어 줄 수 없는 불완전하고 결점 많은 인간에게 우리의 신뢰를 두는 것이다.-Lt 20, 1902.(HC, 108).

정체성이 잠식되지 않는 연합

우리는 이제 하나가 되어야 한다. …그러나 그리스도인 연합과 일치는 한 사람의 정체성이 다른 사람의 정체성에 잠식되는 것을 의미하지 않을 뿐 아니라 한 사람의 마음이 다른 사람에 마음에 의해 지도되고 통제되는 것을 의미하지도 않는다는 것을 기억하도록 하라. 하나님께서는 어떤 사람들이 말과 행위로 주장하려고 애쓰는 권세를 아무에게도 주지 않으셨다. 하나님께서는 모든 사람에게 자유롭게 서서 말씀의 지시를 따르라고 요구하신다.-교회증언 8권, 212 (1904).

하나님께 대한 충성 대(對) 사람에 대한 충성*

그대의 영혼과 몸과 영은 하나님께 속해 있다. 그대의 마음은 하나님께 속해 있으며, 그대의 재능 또한 하나님께 속해 있다. 어떤 사람도 다른 사람의 마음을 통제하거나 그의 의무를 지시하고 처방하면서 다른 사람을 판단할 권리가 없다. 하나님의 사업을 하는 데도 각자 모든 사람에게 속한 특정 권리들이 있다. 어떤 사람도 이 권리를 우리에게서 빼앗아 갈 자유가 없는 원리는 생명 자체를 빼앗아 갈 자유가 없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생각할 자유를 주셨으며, 의무에 대한 우리의 생각을 따르는 것은 우리의 특권이다. 우리는 그저 인간에 불과할 뿐이며, 한 인간이 다른 인간의 양심에 대한 관할권을 갖고 있지 않다. 709 …우리들 각자는 다른 사람에게 넘겨 버릴 수 없는 개성과 정체성을 가지고 있다. 우리 각자는 하나님의 작품이다.-Lt 92, 1895.

목회자들은 교인들을 하나님께로 인도해야 함

하나님만이 인간의 양심의 안내자가 되셔야 한다. 진리는 그것에 대한 문호가 열리는 곳이면 어디든지 전파되어야 한다. 하나님의 말씀은 진리를 알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설명되어야 한다. 이것이 하나님의 목회자들이 할 일이다. 그들은 사람들에게 그들을 바라보도록 가르치거나 다른 사람들의 양심을 통제하려고 노력해서는 안 된다. “너희 중에 누구든지 지혜가 부족하거든 모든 사람에게 후히 주시고 꾸짖지 아니하시는 하나님께 구하라 그리하면 주시리라 오직 믿음으로 구하고 조금도 의심하지 말라 의심하는 자는 마치 바람에 밀려 요동하는 바다 물결 같으니 이런 사람은 무엇이든지 주께 얻기를 생각하지 말라 두 마음을 품어 모든 일에 정함이 없는 자로다” (약 1: 5~8).-Lt 26, 1907.

육신을 우리의 힘으로 삼음

우리는 동정과 도움을 얻기 위하여 예수님을 바라보는 대신에 우리의 동료 인간들을 바라보는 경향이 있다. 자비하시고 성실하신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사람을 의지하고 육신을 우리의 힘으로 삼는 것이 어리석은 일임을 알려 주기 위하여 때때로 우리가 신뢰하는 사람으로부터 실망하게 되는 것을 허락하신다. 진실하고, 이기심 없이 하나님을 신뢰하자.-치료봉사, 486 (1905).

사단은 통제하는 마음을 통제함

정신교정 과학을 옹호하는 것은 사단이 들어와서 마음과 심령을 장악하도록 문호를 열고 있는 것이다. 사단은 다른 사람이 통제하도록 포기한 마음과 통제하는 마음, 둘 다를 통제한다. 하나님께서 도우사, 우리의 구주요 구속주이신 그리스도 위에 건성하는 참된 과학을 우리가 이해하게 되기를 바라노라.-Lt 130, 1901.(HC, 109).

사단은 자신에게 항복하지 않은 마음을 건드릴 수 없음

710 개인적으로 대단히 중요한 관심사가 그대들의 수중에 있다. 어떤 사람도 그대의 동의 없이 그것들을 손상시킬 수 없다. 악마의 군대도 그대가 사단의 간계와 화살에 그대의 영혼을 노출시키지 않는 한 그대를 해칠 수 없다. 그대가 동의해야만 파멸이 일어날 수 있다. 그대 속 마음이 오염되지 않는다면 주위의 온갖 더러움도 그대를 얼룩지게 하거나 더럽힐 수 없다.-Lt 14, 1885.(HC, 94).

사단은 우리가 그에게 굴복하지 않는 한 마음이나 지성을 건드릴 수 없다.-MS 17, 1893.(6BC, 1105).

예수의 믿음이 아님

하늘에 그 기원이 있는 진리를 받아들이므로 마음이 그리스도께 복종된다. 그렇게 되면 순결한 원칙을 받아들이고 따름으로 오는 영혼의 건강이 의로운 말과 행위들 가운데서 드러나게 된다. 이것으로 인도하는 믿음은 한 사람이 다른 사람의 의지를 조정하는 지경까지 마음이 마음을 통제하는 것을 믿는 믿음이 아니다. 이런 과학을 신뢰하고 있는 교회 교인들의 믿음이 공고하다고 일컬어질지 모르지만,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믿음이 아니다. 그들의 믿음은 사단이 행하고 있는 일에 대한 믿음이다. 그는 엄청난 오류를 제시하며, 그가 행하는 기적들을 통해서 많은 사람을 기만하고 있다. 그는 이 일을 더욱 많이 행할 것이다. 건강한 교회는 건강한 교인들, 즉 참된 경건에 개인적 체험을 한 남녀들로 구성된다.-Lt 130, 19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