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인의 마음과 품성과 인격

본문보기

65장-나태
13편인격

65장 - 나태

지능을 최대한 계발할 책임

602 하나님께서는 지능을 훈련할 것을 요구하신다. 그분은 당신의 종들이 세상 사람들보다 더욱 많은 재능과 더욱 명석한 식별력을 갖기 원하신다. 그분은 유능하고 정통한 일꾼이 되기에는 너무 무관심하고 게으른 자를 불쾌히 여기신다. 주님께서 우리에게 온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정성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그분을 사랑하라고 말씀하신다. 이 명령은 온 마음을 다하여 우리의 창조주를 알고 그분을 사랑하기 위하여 우리의 지능을 최고도로 계발할 책임을 우리에게 부과한다.-실물교훈, 333 (1900).

사람은 일하는 데서 행복을 발견함

아담은 하늘의 축소판인 에덴에 있는 하나님의 작품들 가운데서 명상을 위한 주제를 발견했다. 하나님께서는 그분의 영광스러운 작품들을 단순히 명상하도록 사람을 만들지 않으셨다. 그분께서는 그에게 명상할 마음과 심령뿐 아니라 일할 손을 주셨다. 만일 사람의 행복이 무위(無爲)의 생애를 사는 데 있다면, 창조주께서는 아담에게 지정된 일을 주지 않으셨을 것이다. 사람은 명상하는 데서뿐 아니라 일하는 데서도 행복을 발견해야 한다.-RH, 1874.2.24.(1BC, 1082).

게으름은 최대의 저주임

603 성경은 게으름을 승인하지 않는다. 그것은 세상을 괴롭히고 있는 최대의 저주이다.-실물교훈, 343 (1900).

매일의 업무를 즐겁게 하라

어떤 사람들은 부와 게으름을 복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러나 항상 부지런한 사람 그리고 그들의 매일의 업무를 두루 다니며 즐겁게 행하는 사람은 가장 행복하며 가장 좋은 건강을 누리는 사람이다. 잘 조절된 노동으로 생기는 건강에 유익한 피로를 통해 그들은 원기를 회복시켜 주는 잠의 유익을 확보한다. 사람이 매일의 양식을 위해 수고해야 한다는 선고와 미래의 행복과 영광에 대한 약속, 이 두 가지 모두는 동일한 보좌에서 선포된 것이며, 둘 모두 축복이다.-YI, 1901.12.5.(ML, 168).

지정된 의무를 이행하는 데에 행복이 있음

진정한 행복은 선하게 되고 선을 행하는 데서만 발견된다. 가장 순수하고 가장 높은 즐거움은 그들에게 지정된 의무를 신실하게 이행하는 자에게 이르러 온다.-YI, 1901.12.5.

여가(餘暇)로 인해 낙담할 수 있음

풀이 죽은 기분은 과도한 여가로 인해 생기는 경우가 많다. 게으르다 보면 상상 속에서 슬픔에 빠지는 시간이 길어진다. 현재 시련이나 곤란을 갖고 잇찌 않은 많은 사람이 미래에서 그것들을 끌어올 것이 확실하다. 만일 이들이 다른 사람들의 짐을 가볍게 하기 위하여 노력한다면 자신의 짐을 잊게 될 것이다. 정신적 능력과 신체적 능력 모두를 성화시키는 정력적인 활동은 마음과 신체에 측량할 수 없는 복이 될 것이다.-ST, 1882.6.15.

품성을 계발함

그대가 어떤 위치에서 일하고 있든지 그대는 동기를 드러내고 품성을 계발시키고 있다는 것을 기억하라. 그대의 일이 어떤 것이든지 그것을 부지런히 빈틈없이 행하라. 쉬운 일을 찾으려는 경향을 이기라.-치료봉사, 499 (1905).

마음은 자아를 쳐다보지 않도록 훈련받아야 함

604 마음은 자아로부터 눈을 돌이켜 높고 고상한 주제들을 깊이 생각하도록 훈련받아야 한다. 미래에 행해질 수 있는 어떤 위대한 일을 꿈꾸는 데 인생의 귀중한 시간들이 낭비되지 않게 하면서 한편으로는 현재의 작은 의무들을 등한시하지 않도록 하라.-ST, 1882.6.15.

무활동으로 건강이 상함

병약자들은 스스로 무활동 상태에 빠져들도록 허용해서는 안 된다. 이것은 건강에 매우 해롭다. 의지의 힘을 주장해야 한다. 활발한 운동에 대한 혐오와 모든 책임에 대한 두려움은 정복되어야 한다. 그들은 생기 없고, 몽롱한 상태의 마음을 떨쳐 버리고 자신을 재촉하여 활동에 나서지 않는 한 결코 건강을 회복할 수 없을 것이다.-ST, 1882.6.15.

기능을 활용하기에는 너무 나태함

그들의 책임을 깨닫고 그들의 기능을 활용하기에는 너무도 나태한 사람들은 하나님의 복을 받지 못할 것이며, 그들이 가지고 있던 능력을 잃어버린바 될 것이다. 그리고 그것은 끊임없이 사용함으로써 달란트를 증가시키는 활동적이며 열성적인 일꾼들에게 주어질 것이다.-교회증언 4권, 458, 459 (1880).

잘 조화된 노동은 성공에 필수적임

아무 일도 하지 않고 생애를 보낼 수 있다면 최고로 행복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젊은이들이 있다. 그들은 유용한 노동에 대한 혐오감을 키운다. 그들은 생애를 유흥과 환락에 바치는, 쾌락의 아들들을 부러워한다. …불행과 비탄은 이런 생각과 행동의 결과이다. 아무 할 일이 없으므로 많은 청년이 멸망에 빠지게 된다.

잘 조절된 노동은 모든 청년의 성공에 필수적이다. 하나님께서 남녀들에게 아무 활동도 하지 않는 생애를 살도록 운명 지우시는 것보다 그들에게 더 큰 저주를 가하실 수 없었을 것이다. 게으름은 영혼과 몸을 파괴시킬 것이다. 심령과 도덕적 품성과 신체적 활력이 연약해진다. 지력은 상처를 입으며, 심령은 열린 통로처럼 유혹에 대하여 문이 열러 있어 온갖 악덕에 빠져든다. 나태한 사람은 자신을 유혹하라고 마귀를 불러들인다.-MS 2, 1871.(HC, 222).

방종한 습관들의 참해(慘害) (부모들에 대한 권면)

605 그대는 원수가 그대의 자녀를 장악하고 있는 세력에 대해 눈멀어 있다. 집안 일이 그들을 피곤하게 만든다 해도 방종한 습관이 끼친 해의 오십 분의 일도 되지 않았을 것이다. 더 어린 시절 유용한 노동에 그들의 시간을 쓰는 것에 대해 가르침 받았다면 그들은 많은 위험을 피할 수 있었을 것이다. 그들은 변화에 대한 갈망과 사교 모임에 참석하려고 하는 등과 같은 들뜬 기질에 물들지 않게 되었을 것이다. 그들은 허영에 대한 유혹과 무익한 오락, 경박한 독서, 한담 그리고 무의미한 일에 참여하라는 많은 유혹을 피할 수 있었을 것이다. 그들의 시간은 그들에게 더욱 만족하도록 사용되었을 것이며, 이성과 사귀려고 애쓰고 악한 길을 가는 자신을 변명하려는 매우 큰 유혹을 받음 없이 시간을 보낼 수 있었을 것이다. 허영과 애정, 무용성(無用性), 사악한 죄가 이런 방종함의 결과였다.-교회증언 4권, 97, 98 (1876).

모든 근육을 긴장시키는 일

사람은 영생을 얻는 이 위대한 투쟁에서 한 몫을 담당한다. 그는 성령의 역사하심에 반응해야 한다. 암흑의 권세들을 돌파하고 나오는 데는 투쟁을 요할 것이며, 성령께서는 이 일을 성취하시기 위해 그 사람 안에 역사하신다. 그러나 사람은 결코 방종 가운데서 구원받아야 할 수동적인 존재가 아니다. 그는 불명을 위한 방종 가운데서 구원받아야 할 수동적인 존재가 아니다. 그는 불멸을 위한 모든 사움에 근육들을 긴장시키고 모든 기능을 사용하도록 요청받고 있다. 하지만 능력을 제공하시는 분은 하나님이시다.

어떤 인간도 나태한 가운데 구원받을 수 없다. 주님께서는 “좁은 문으로 들어가기를 힘쓰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들어가기를 구하여도 못하는 자가 많으리라”(눅 13: 24). “좁은 문으로 들어가라 멸망으로 인도하는 문은 크고 길이 협착하여 찾는 이가 적음이니라”(마 7: 13, 14).-MS 16, 18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