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인의 마음과 품성과 인격

본문보기

64장-습관
13편인격

64장 - 습관

성경을 통해 원칙이 주어짐

596 하나님의 말씀에는 바른 생활 습관을 형성하는 데 필요한 일반 원칙이 많이 있다. 그러므로 일반적인 것이든 개인적인 것이든, 그 증언들은 그들의 관심을 특별히 이 원칙들에 더 환기시키고자 의도된 것이다.-교회증언 5권, 663, 664 (1889).

철제 그물처럼

일단 형성된 습관은 철제 그물과 같다. 그대가 그것에 대항하여 필사적으로 투쟁할지라도, 그것은 찢어지지 않을 것이다. 유일하게 안전한 행로는 이생과 영생을 위해 습관을 형성하는 것이다.-Lt 117, 1901.

습관의 규칙들

각자의 생활 습관에 있어서 엄격한 규칙들을 준수하는 것이 모든 사람의 의무이다. 사랑하는 청년들이여, 이것은 신체적 및 도덕적으로 그대 자신의 유익을 위한 것이다. 아침에 일어날 때, 가능한 한 그대가 그날 해야 할 일을 고려하라. 필요하다면, 해야 할 일들을 간단히 적을 노트를 준비하고, 그 일을 할 시간을 스스로 정해 놓으라.-YI, 1897.1.28.(복음전도, 562).

규칙적인 습관으로 건강이 증진됨

우리 하나님은 질서의 하나님이시며, 그분의 자녀들이 질서 있게 생활하고 그분의 훈육 아래 들어오려고 마음 먹기를 바라신다. 597 그렇다면 밤을 낮으로 그리고 아침의 신선한 시간을 밤으로 바꾸는 이 습관을 깨뜨리는 것이 낫지 않을까? 규칙성과 질서의 습관을 형성한다면, 청년들은 건강, 정신, 기억 그리고 성향이 향상될 것이다.-YI, 1897.1.28.

질병의 원인을 제거함

지성적이고 인내심 있게 실천된 올바른 습관들로 인해 질병의 원인이 제거될 것이며, 강력한 약에 의지할 필요도 없어질 것이다. 많은 사람은 한걸음 한걸음 부자연스러운 방종을 지니고 나아가며, 가능한 한 부자연스러운 상태를 초래하고 있다.-MS 22, 1887.(MM, 222).

바른 습관으로 건강을 촉진됨

건강은 바른 생활 습관을 가짐으로써 얻을 수 있으며, 이자를 내되 복리 이자를 내도록 만들 수 있다. 그러나 어떤 은행 예치물보다 더 귀중한 이 재산은 먹는 일과 마시는 일에서의 부절제나 기관들의 무활동으로 녹슬어 버리도록 버려둠으로써 희생될 수 있다. 자신이 특히 좋아하는 방종의 일은 포기해야 한다. 게으름은 정복되어야 한다.-교회증언 4권, 408 (1880).

고상한 기능을 저하시키는 습관들

인체 내에서 건강한 활동을 개발시키지 못하는 습관은 그것이 어떤 것이든 더 높고 더욱 고상한 기능을 저하시킨다. 먹고 마시는 일에 있어서의 잘못으로 생각과 행동에서 실수를 저지르게 된다.-RH, 1881.1.25.(CH, 67).

이전에 굳어진 습관들을 정복함

많은 경우에서 이전에 굳어진 습관과 생각들은 종교적 생활에서 진보하지 전에 정복되지 않으면 안 된다.-RH, 1887.6.21.(FE, 118).

그릇된 습관들은 고치기가 어려움 (한 행정자에게 준 권면)

하나님께서 그대에게 요구하시는 성격적 변화를 성취하는 것이 현재는 힘들 것이다. 왜냐하면 그대는 청년의 때에 시간을 어기지 않고, 신속한 행동을 취하는 것이 힘들었기 때문이다. 598 성품이 형성되고 습관이 굳어지고, 정신적 ? 도덕적 기능이 굳어질 때, 그릇된 습관을 떨쳐버리고 신속히 행동하기가 지극히 힘들다.

그대는 시간의 가치를 인식해야 한다. 그대는 과히 힘들지 않은 유쾌한 일에 시간을 쏟으면서, 비록 유쾌한 일은 못 되지만 가장 중요한 일을 아예 제거해 버리기를 바라거나 그것이 좀 덜 불쾌해질 때를 기다리면서 방치해 두는 데 대해서 변명할 수 없다. 그대는 성취해야 하는 일, 또한 사업의 중요한 이익과 관련되는 일을 맨 먼저 해야 하며, 좀 더 중요한 일을 성취한 후에 덜 중요한 일에 착수해야 한다.

하나님의 사업과 일에 있어서 신속성과 결단력이 매우 필요하다. 지체는 사실상 패배와 다름없다. 일분 일초는 황금과 같으며, 최대한 활용되어야 한다. 세상적인 관계들과 개인적인 이득은 부차적이 되어야 한다. 우리의 이 세상 친구나 혹은 가장 사랑하는 친척 때문에 하나님의 사업이 단한 가지 사항에 있어서라도 손해를 보도록 방치해서는 결코 안 된다.-교회증언 3권, 499, 500 (1875).

선천적이고 후천적인 성향이 습관이 됨

유다를 악으로 향하게 만든, 선천적 ? 후천적으로 강한 성향은 탐욕이었다. 실행을 통해 탐욕은 그가 모든 거래에 적용하는 습관이 되었다. 정직과 공의라는 그리스도를 닮은 원칙들은 매매하는 일에 조금도 끼어들 틈이 없었다. 그의 습관은 인색한 정신으로 확장되어 치명적인 올무가 되었다. 이득이 올바른 종교적 경험을 판단하는 척도가 되었으며, 모든 참된 의는 이것에 종속되어 버렸다. 겉으로는 계속해서 제자 노릇을 하고 그리스도의 면전에 있으면서, 그는 주님의 창고에 속한 재물들을 자신을 위해 전용하였다.-MS 28, 1897.

습관으로 미래가 결정됨

청년이 십중팔구 그들의 미래를 결정할 습관을 형성하고 있다는 것을 우리는 기억해야 한다. 599 그들은 그들이 사귀는 친구들의 영향, 그들이 형성하는 교우 관계, 그리고 그들이 채택하는 원칙을 일평생 지니고 다닐 것이다.-교회증언 4권, 426 (1880).

나쁜 습관은 좋은 습관보다 훨씬 더 쉽게 형성됨

어린이는 인상(印象)들에 특히 예민하며 어린 시절에 받은 교훈들을 일평생 지니고 다닐 것이다. 그들이 습득할 수 있는 모든 배움으로도 어린 시절 느슨한 훈육에서 초래된 악을 결코 되돌릴 수 없을 것이다. 한 번의 등한함이 종종 되풀이 되어 습관을 형성한다. 하나의 그릇된 행위로 인해 다른 악행의 길이 마련된다. 그 행위가 되풀이되면 습관이 된다.

나쁜 습관은 좋은 습관보다 더 쉽게 형성되며 포기하기는 더욱 어렵다. 영혼의 심비(心碑)에 의의 원칙과 습관들을 새기는 것보다 어린이의 성향을 망치는 데 시간과 수고가 훨씬 덜 든다. 오로지 끊임없이 깨어서 그 악을 대항함으로써만 그 성향을 바로잡을 희망이 있다.

어머니들이여, 그대가 자녀에게 바른 습관을 형성시켜 주려고 노력할 때에 주님께서 그대와 함께 계실 것이다. 그러나 그대는 이 훈련 과정을 일찍 시작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그대의 미래의 훈련은 더욱 어려울 것이다. 그들에게 교훈에 교훈을 더하며, 경계에 경계를 더하며, 여기서도 조금 저기서도 조금 가르치라. 그대의 자녀는 하나님의 소유이며, 그분의 자녀가 되어야 한다는 것을 명심하라. 그분께서는 지상의 가족들이 하늘에 있는 가족의 표본이 되도록 계획하신다.-RH, 1899.12.5.

습관은 좀처럼 변하지 않음

일정한 방향으로 되풀이된 행동이 습관이 된다. 이러한 습관들이 후년의 엄한 단련으로 어느 정도 수정될지는 모르지만 변화되는 일은 극히 드물다. 일단 형성된 습관은 더욱더 강하게 성품에 영향을 미친다.-GH, 1880년 1월, (새 자녀 지도법, 199, 200).

나쁜 습관을 공격하는 것은 별로 유익하지 않음

우리가 나쁜 습관이라고 생각하는 바를 공격함으로써 다른 사람을 개혁하고자 시도하는 일은 별반 효과를 거두지 못한다. 그런 노력은 흔히 더 큰 손해를 가져온다.

600 사마리아 여인과 이야기하는 중에 그리스도께서는 야곱의 우물을 멸시하는 대신에 그보다 더 좋은 것을 제시하셨다. 그분께서는 “네가 만일 하나님의 선물과 또 네게 물 좀 달라 하는 이가 누구인 줄 알았더면 네가 그에게 구하였을 것이요 그가 생수를 네게 주었으리라”(요 4: 10)라고 말씀하셨다. 그분께서는 그분께서 주시고자 하는 보화로 화제를 돌려 그 여인이 소유하고 있는 것보다 더 좋은 것, 즉 복음의 생수와 기쁨과 소망을 그녀에게 제의하셨다.-치료봉사, 156, 157 (1905).

변화시키려는 노력은 옳은 일을 하려는 욕망에서 옴

때때로 죄인들은 그들의 죄된 생활을 부끄럽게 여기고 그들의 나쁜 습관을 어느 정도 버리고자 생각한다. 그들은 자신들이 그리스도께로 이끌려 가고 있다는 것을 깨닫지 못한 채 그렇게 한다. 그러나 그들에게 옳은 일을 하고 싶은 진실한 욕망을 일으켜 주고 그들의 생활을 변화시키는 것은 그리스도의 능력이다. 그분의 성령께서 그들의 양심을 각성시켜 주고 그들의 생애에서 결함을 제거해 주신다. 그리스도께서 죄인들을 이끄셔서 당신의 십자가를 쳐다보게 하며 그들의 죄가 그분을 돌아가시게 했다는 것을 깨닫게 해주신다. 그들의 양심에 번민이 생긴다. 그리하여 그들은 그 죄의 진상을 사실대로 깨닫게 된다. 그들은 그리스도의 의에 대하여 무엇인가를 깨닫기 시작한다. 그들은 부르짖는다. “죄가 무엇인가? 왜 그리스도께서 돌아가셔야 했는가? 이 모든 사랑과 고난이 우리의 생명을 구원하기 위하여 요구되었는가? 우리에게 영생을 주시기 위하여 예수께서 이 모든 고난을 당하셨는가?”- 정로의 계단, 27 (1892).

악한 습관들은 정복되야 함

유리로 보는 것같이 주의 영광을 바라봄으로써, 우리는 실제적으로 동일한 형상으로 변화되어 영광에서 영광에 이르니 곧 주의 영으로 말미암는다. 우리는 너무 적게 기대하므로 우리의 믿음에 따라 받는다. 우리는 자신의 길과 계획과 개념들에 집착해서는 안 된다. 우리는 “하나님의 기뻐하시고 선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입증할 수 있도록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야 한다. 601 우리를 괴롭히는 죄는 정복해야 하며, 악습들도 이겨야 한다. 그릇된 성향과 느낌은 뿌리 뽑혀야 하며, 거룩한 기질과 정서가 하나님의 성령에 의해 우리 속에 싹터야 한다.-Lt 57, 1887.

나쁜 습관들은 반대를 만날 때 가장 완강히 저항할 것이다. 그러나 그 싸움을 정력적으로 인내심을 가지고 지속하면 그것들을 정복할 수 있다.-교회증언 4권, (655 1881).

그리스도의 음혜는 악습의 사슬을 깨뜨림

사람들은 그리스도의 은혜를 받아들일 때만 순종의 축복이 충만하게 그들의 것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배울 필요가 있다. 사람에게 하나님의 율법을 순종할 능력을 주는 것은 하나님의 은혜이다. 그 은혜가 사람으로 하여금 악습의 사슬을 깨뜨릴 수 있게 해준다. 이것이 그로 하여금 바른 길에 굳게 서도록 만들어 주고 그 길에 확고부동하게 서도록 지켜 줄 수 있는 유일의 힘이다.-치료봉사, 115 (1905).

남녀들이 그리스도의 능력을 힘입어 죄악적 습관의 사슬을 끊었다. 야비한 자가 경건하게 되고, 술주정뱅이가 술을 마시지 않고, 방탕한 자가 순결해졌다. 사단의 모습을 지녔던 영혼들이 하나님의 형상으로 변화되었다.-사도행적, 476 (1911).

올바른 사상과 행동의 습관화 될 수 있음

어떠한 사람에게나 유일한 안전은 올바른 사고에 있다. “그 마음의 생각이 어떠하면 그 위인도 그러”(잠 23: 7)하기 때문이다. 자제의 힘은 사용할수록 강해진다. 처음에는 어려워 보이는 것도 끊임없이 반복함으로 쉬워지고, 마침내 올바른 사상과 행동이 습관화된다.-치료봉사, 491 (19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