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인의 마음과 품성과 인격

본문보기

53장-긍정적인 논쟁과 부정적인 논쟁
11편정서적인 문제들

53장 - 긍정적인 논쟁과 부정적인 논쟁

하나님과 하나됨으로 연합을 이루어 냄

497 하나님은 자비와 긍휼과 사랑을 구현한 분이시다. 그분과 진정으로 연결되어 있는 자들은 피차간에 불화할 수 없다. 마음을 지배하고 있는 그분의 영이 조화와 사랑과 연합을 이루어 줄 것이다. 이것과 반대되는 현상이 사단의 자녀들에게 나타난다. 질투와 분쟁과 시기를 일으키는 것이 그의 일이다. 주님의 이름으로 나는 그리스도를 따르노라고 공언하는 자들에게, 그대들은 어떤 열매를 맺고 있는가 묻는 바이다.-교회증언 5권, 28 (1882).

분쟁을 뿌리고 거둠

분쟁과 쟁투의 씨앗들을 흩어 뿌리는 사람은 그 자신의 영혼 속에 그 가공할 열매들을 거둔다. 다른 사람들 속에서 악을 찾는 바로 그 행위는 바라보는 사람들 속에 악을 계발시킨다.-치료봉사, 492 (1905).

사단은 다툼을 좋아함

사단은 하나님의 백성들 사이에 불신과 이간과 악의를 일으키고자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우리는 때때로 우리의 권리가 침해받고 있다고 느끼는 시험을 받을 것인바, 사실상 그런 감정을 가질 참된 이유가 전혀 없음에도 불구하고 그렇게 할 것이다. …형제들 간의 다툼, 쟁투 그리고 소송은 진리의 사업에 불명예가 된다. 그런 일을 하는 자들은 교회를 원수들의 조롱거리가 되게 하고 악의 세력이 승리하게 한다. 498 그것은 그리스도의 상처를 다시 찌르고 그분을 공공연하게 모욕하고 있는 것이다.-교회증언 5권, 242, 243 (1882).

쟁론은 호전적이 되도록 이끎

사단의 특별한 기만은 아무런 유익없는 말을 가지고 다투도록 논쟁을 불러일으키는 것이다. 그는 이러한 일이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시간을 낭비하게 만들리라는 것을 잘 알고 있다. 그것은 호전적인 정신을 일으키며, 많은 사람의 마음속에 죄를 깨닫게 해주는 영을 소멸시키고, 진리에 대해 문을 닫는 가지각색의 견해들, 비난 그리고 편견 속으로 그들을 끌어들인다.-RH, 1888.9.11.(복음전도, 155).

형제들의 쟁투로 재림이 지체됨

40년 동안 불신, 불평 그리고 반역이 고대 이스라엘 백성을 가나안 땅에 들어가지 못하도록 막았다. …우리를 이 죄악과 슬픔의 세상에 그토록 오래 있게 만든 것은 하나님의 백성이라고 공언하는 자들 가운데 있는 불신과 세속주의와 성화되지 않음과 쟁투이다.-MS 4, 1883.(복음전도, 696).

분쟁과 쟁투를 할 시간이 없음

주님을 섬기노라고 하는 남녀들이 별로 중요치 않은 문제들에 그들의 시간과 관심을 쏟는 데 만족하고 있다. 그들은 서로에 대해서 불화한 가운데 있는 것을 만족해 한다. 만일 그들이 주님의 사업에 성별되어 있다면, 버릇없는 자녀들들을 둔 가족처럼 싸우거나 다투지 않을 것이다. 모든 손이 봉사에 참여할 것이다. 모든 사람이 자신이 서야 할 위치에 서서,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선교사로서 마음과 뜻을 다하여 일할 것이다. …일꾼들은 각성된 교회의 기도와 동정심을 가지고 봉사에 임할 것이다. 그들은 그리스도로붜 그들이 해야 할 일에 대해 지시를 받을 것이며, 분쟁이나 쟁투를 할 시간을 발견하지 못할 것이다.-RH, 1903.9.10.

사소한 문제들을 놓고 분쟁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라. 각 사람이 마음의 창문을 하늘을 향하여 열고 세상을 향하여는 닫는다면,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는 사랑의 정신으로 심령과 심령을 묶어 줄 것이다.-Lt 183, 1899.

논쟁은 매장되어야 함

499 하나님의 은혜의 능력은, 평생 동안 논쟁을 통해 이룰 수 있는 일보다 더욱 큰 영향을 영혼에게 끼칠 것이다. 진리의 능력으로 말미암아 많은 것이 조정되고, 더 나은 길을 수용함으로써 해묵은 논쟁은 잠잠해질 것이다. “땅에서는 기뻐하심을 입은 사람들 중에 평화”라는 그분의 위대하고 장엄한 원칙은 그리스도를 믿는 자들이 하나님과 일하는 자들일 때 훨씬 더 잘 실천될 것이다. 그렇게 되면 항상 같은 말로 되풀이되고 하나님의 말씀의 권위로 해결되지 않는 사소한 일들은 중요한 문제들로 확대되지 않을 것이다.-Lt 183, 1899.

언쟁은 자기 변호를 불러일으킴

도마를 다루신 일을 통해서 예수께서는 그분을 따르는 자들에게 한 가지 교훈을 주셨다. 예수님의 모본은 믿음이 약하고 의심이 많은 자들을 어떻게 다루어야 하는지를 보여 준다. 예수께서는 비난으로 도마의 기를 꺾지도 않으셨고, 그와 시비하지도 않으셨다. 그분은 의심하는 자에게 자신을 나타내셨다. 도마는 자기의 믿음의 조건들을 명시하는 데 매우 분별이 없었다. 그러나 예수께서는 당신의 관대한 사랑과 이해심으로 모든 장벽을 무너뜨리셨다. 불신은 언쟁으로는 거의 정복될 수 없다. 그렇게 하면 도리어 자기 자신을 변호하고 새로운 구실과 핑계를 찾는다. 그러나 사랑과 자비가 넘치는 예수님이 십자가에 못박히신 구주로 나타나도록 하라. 그러면 한때 그럴 마음이 없었던 많은 사람의 입술에서 “나의 주시며 나의 하나님이시니이다”라고 도마의 고백을 들을 수 있을 것이다.-시대의 소망, 80 (1898).

병자에게 어떤 논쟁의 말도 하지 말라

환자의 침상 곁에서는 신조나 논쟁에 속한 말을 하지 않아야 한다. 고통 중에 있는 사람들에게, 믿음으로 당신께 나오는 모든 사람을 즐겨 구원해 주고자 하시는 분을 가르쳐 주라. 삶과 죽음 사이에서 방황하고 있는 영혼들을 도와주기 위하여 열렬하고 친절하게 노력하라.-치료봉사, 120 (1905).

논쟁은 무익함

우리는 거짓 이론들을 주장하고 있는 자들과 논쟁에 들어가도록 부름을 받지 않는다. 논쟁은 무익하다. 그리스도께서는 결코 논쟁에 휘말리지 않으셨다. 500 “기록되었으되”가 세상의 구속주께서 사용하신 무기이다. 우리는 말씀을 가까이 하도록 하자. 우리는 주 예수와 그의 사자들이 증언하도록 기회를 드리자. 우리는 그들의 증언이 진실되다는 것을 안다.-엘렌G.화잇 자서전, 93 (1915).

논쟁은 좀처럼 부드럽게 하지 못함

많은 논쟁적인 설교가 행해지고 있지만 그것들은 좀처럼 영혼을 부드럽게 하거나 굴복시키지 못한다.-Lt 15, 1892.(복음전도, 172).

긍정적인 접근 방법이 더욱 강력함

논쟁적인 정신을 품지 말라. 비난조의 연설로는 좋은 일이 거의 성취되지 않는다. 거짓 교리를 파괴시키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진리를 전파하는 것이다. 계속 긍정적인 것을 말하라. 복음의 귀중한 진리들이 악의 세력을 멸하도록 하라. 실수하는 자들에 대하여 부드럽고, 동정 깊은 정신을 보여 주라. 마음에 가까이 다가가라.-Lt 190, 1902.(복음전도, 304).

마음을 일깨워 주는 논쟁

각 시대를 통하여 하나님의 택함을 받은 사자들은 모욕을 당하고 핍박을 받았다. 그러나 그들의 고난을 통하여 하나님에 대한 지식이 국외로까지 널리 퍼져 나갔다. 그리스도의 모든 제자는 이 대열에 가담하여 동일한 사업에 투신해야 하며, 그 사업의 원수들이 진리를 거스려 아무것도 할 수 없고 오직 진리를 위할 뿐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그것에 쏟아지는 경멸을 통해서라도 진리가 전면에 부각되어 조사와 토론의 주제가 되기를 의도하신다. 사람들의 마음은 동요되어야 한다. 따라서 모든 논쟁과 비난 그리고 양심의 자유를 속박하려는 모든 시도는 그렇지 않으면 잠잘지도 모르는 사람들의 마음을 일깨워 주는 하나님의 수단이다.-산상보훈, 33 (1896).

어린이들은 부모의 불화에 영향을 받음

대체로 가정의 분위기는 부모들이 조성하며, 아버지와 어머니 사이에 불화가 잇는 경우에는 자녀들이 그 같은 정신을 나누어 받는다. 그대들은 가정의 분위기를 부드러운 친절로 향기롭게 하라. 만일 그대들 부부 사이에 금이 가고 성경대로 사는 그리스도인이 되지 못하였으면 회심하라. 501 이 은혜의 시기에 형성하는 품성이 곧 그리스도께서 오실 때에 그대들이 가질 품성이기 때문이다.-Lt 18b, 1891.(재림신도의 가정, 16).

분쟁으로 불화가 일어남

한 가정의 일원으로서 그대는 행복하거나 불행할 수 있다. 그것은 그대 자신에게 달려 있다. 그대 자신의 행동 노선이 미래를 결정할 것이다. 그대 둘 모두는 그대의 품성의 모난 점들을 부드럽게 하고 하나님의 날을 맞기에 부끄러워하지 않을 말만을 할 필요가 있다. …그대는 다툼거리가 될 가치가 없는 사소한 것들에 대하여 다툴 수 있으며, 그 결과는 불화와 불행일 것이다. 정직한 자의 길은 평강의 길이다. 그 길은 대단히 분명하여 겸손하고, 하나님을 경외하는 사람은 걸려 넘어지거나 사곡(邪曲)한 길을 만들지 않고도 그 길을 걸어갈 수 있다. 그것은 좁은 길이지만, 그들이 구원의 대장이신 분을 따르기만 한다면, 기질이 다른 사람들이라도 사이좋게 걸어갈 수 있다.-교회증언 4권, 502, 503 (1880).

잔소리와 괴롭힘은 반항을 불러일으킴

거칠고 성난 말은 그 기원을 하늘에 두고 있지 않다. 잔소리와 괴롭힘은 결코 도움이 되지 않는다. 오히려 사람의 마음속에 가장 나쁜 감정을 일으킨다. 그대의 자녀들이 그릇 행하고 반항심으로 가득 차 있을 때, 그리고 그대가 거칠게 말하며 행하고 싶을 때, 그들을 교정하기 전에 기다리라. 자녀들에게 생각할 기회를 주고 그대의 분노를 진정시키라.

그대가 자녀들을 친전하고 유순하게 대할 때 주님의 축복을 받을 것이다. 하나님의 심판 날에 자녀들에게 참을성 있고 친절하게 한 것을 후회할 사람이 있으리라고 생각하는가?-MS 114, 1903.(새 자녀 지도법, 246).

비록 이것들이 이 목적을 달성하는 데 큰 도움이 되더라도

에 있지 않고 그리스도와의 연합에 있다.

큰 동그라미를 하나 그리고 선을 그 중심점으로 몇 개 그어 보라. 502 선이 그 중심에 가까이 갈수록 선과 선 사이는 더욱 가까워진다.

그리스도인의 생애도 이와 같다. 우리가 그리스도께 가까이 가면 갈수록 피차간에 더욱 가까워진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들이 일치된 행동으로 연합할 때 영광을 받으신다.-Lt 49, 1904.(재림신도의 가정, 179).

부모의 조화가 필수적임

남편과 아내 사이에는 완전한 신뢰가 있어야 한다. 그들은 그들의 책임을 함께 생각해야 한다. 그들은 자녀들의 최선의 유익을 위하여 함께 일해야 한다. 그들은 자녀들 앞에서 결코 피차의 계획을 비평하거나 피차의 판단을 의심해서는 안 된다. 아내는 남편이 자녀들을 위하여 하는 일을 더욱 어렵게 만들지 않도록 주의하라. 남편은 아내의 손을 잡고 그에게 현명한 충고와 친절한 격려를 해주라.-치료봉사, 393, 394 (1905).

의견충돌이 없음

만일 아버지와 어머니가 서로 의견이 달라서 엇갈린 행동을 취하여 상호간의 감화를 소멸시킨다면 그 가족은 도덕적으로 혼란한 상태에 빠지게 될 것이며 훌륭하게 다스려지는 가족에게 필요 불가결한 존경과 신뢰를 그 아버지와 어머니는 받지 못할 것이다. …아이들은 집안의 규칙과 단속들, 특히 자신의 행동을 제한하는 규칙들에 대한 비난은 금방 알아차린다.-RH, 1894.3.13.(재림신도의 가정, 312).

가정에서의 긍정적인 지도

흠잡는 일이나 사소한 실수를 범한 일에 대한 혹독한 비난으로 말미암아 자녀들의 행복에 음울한 그늘을 드리울 권리가 그대에게 없다. 저지른 잘못을 실상과 죄 그대로 나타나도록 해야 하며, 재발을 방지하기 위하여 견고하고 과단성 있는 방법을 강구해야 한다. 그러나 자녀들을 심적으로 절망 가운데 빠뜨리지 말고 그들이 그대의 신임과 인정을 개선시키고 획득할 수 있는 용기를 어느 정도 가지도록 해야 한다. 자녀들이 옳은 일 행하기를 원하고 마음속에 순종하기를 결심할지라도 그들은 도움과 격려를 필요로 한다.-ST, 1884.4.10.(새 자녀 지도법, 279).

교회 내의 화평

503 가정 화평이 깃들 때 교회에도 화평이 깃들 것이다. 교회에 들어온 이 귀중한 경험은 피차간에 친절한 애정을 조성하는 방편이 될 것이다. 싸움은 그칠 것이다. 참된 그리스도인의 예의 범절이 교인들 간에 나타날 것이다. 세상 사람들은 그들이 예수와 함께 있었으며 그에게 배웠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모든 교인이 그리스도인 생활을 한다면 교회는 얼마나 훌륭한 감화를 세상에 끼칠 것인가!- MS 60, 1903.(새 자녀 지도법, 549).

죽음은 불화의 감정을 지워 버림

죽음으로 눈이 감기게 되고, 손이 잠잠한 가슴 위에 접혀질 때, 불화의 감정은 얼마나 신속하게 바뀌어질 것인가! 앙심도 없고, 빈정댐도 없다. 경멸과 실수도 용서되고, 잊혀진 바 된다. 죽은 자들에 관하여 얼마나 좋은 말을 많이 하가 되는가! 그들의 생애에 있었던 얼마나 많은 훌륭한 것들을 기억하게 되는가! 그들의 생애에 있었던 얼마나 많은 훌륭한 것들을 기억하게 되는가! 찬양과 칭찬이 이제는 거리낌없이 표현된다. 그러나 그것들은 듣지 못하는 귀에, 느끼지 못하는 마음에 떨어진다. …죽은 자 곁에서 두려움에 짓눌려 침묵을 지키는 가운데 서서 얼마나 많은 사람이, 이제는 영원히 조용해진 가슴에 슬픔을 안겨 준 말과 행동을 부끄러움과 슬픔으로 회상하게 되는가! 우리가 생애 속ㅇ 들여올 수 있는 모든 아름다움과 사랑과 친절을 지금 가져오도록 하자. 피차간에 교제할 때 사려 깊고, 감사하고, 인내하고, 오래 참도록 하자. 죽어가는 자들과 죽은 자들을 둘러서서 표현하는 생각과 감정을 살아 생전에 우리의 형제와 자매들과 날마다 교제 속에서 실행하도록 하자.-교회증언 5권, 490 (1889).

하늘에는 다툼이 없음

이론적으로는 현대 진리 안에 확고하게 서 있을지는 몰라도 그가 어떤 실수도 하지 않는다고 느끼지 못하게 하라. 그러나 만일 실수가 저질러지면, 그것을 선뜻 교정해 주도록 하라. 분쟁이나 일으킬 가능성이 있는 모든 것을 피하도록 하자. 이는 우리 앞에는 하늘이 있고, 그 거민들 가운데는 어떤 다툼도 없기 때문이다.-RH, 1907.8.8.(CH, 244).

사랑은 더 많이, 비평은 더 적게

504 의견의 차이는 항상 존재할 것이다. 왜냐하면 모든 마음은 동일한 방향으로 흐르도록 만들어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사소한 문제로 인해 쟁론이 일어나지 않도록 선천적인 경향과 후천적인 경향들을 잘 감시해야 한다. 그리스도의 일꾼들은 부드러운 동정과 사랑으로 함께 결속해야 한다. 어떤 사람도 자신의 관면을 고수하는 것이 미덕이며, 주님께서 식별력과 직관을 주신 사람은 오로지 자기뿐이라고 생각지 않도록 하라. 그리스도인의 사랑과 동정은 결점으로 보일 수 있는 허다한 것들을 덮어 준다. 사랑은 더 많게 그리고 비평은 훨씬 더 적게 가질 필요가 있다. 성령께서 목회자와 조력자의 심령 속에 명백히 역사하실 때, 그들은 그리스도의 자애로움과 사랑을 드러낼 것이다.-Lt 183, 1899.

개인을 공격하지 말 것

정부와 법률에 대한 적대감의 표현으로 해석되는 많은 것을 우리 현제 중 몇몇 사람이 말하고 서술하였다. 그와 같이 하여 우리 자신을 오해의 소지가 있게 만드는 것은 실수이다. 정부의 통치자들이 하는 일에 대해 끊임없이 흠을 찾는 것은 현명하지 않다. 개인이나 기관을 공격하는 것은 우리가 할 일이 아니다. 우리는 공권력의 반대 입장에 선 것으로 이해되지 않도록 대단히 조심해야 한다. 우리의 전투가 공격적이어야 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우리의 무기는 “여호와께서 이렇게 말씀하시되”라는 말씀 가운데서 발견되는 것들이어야 한다. 우리의 일은 하나님의 큰 날에 서도록 한 백성을 분비시키는 일이다. 우리는 논쟁을 조장하거나 우리와 같은 신앙을 갖고 있지 않은 자들의 마음속에 적대감을 불러일으킬 노선으로 접어들어서는 안 된다.-교회증언 6권, 394 (1900).

불신과 분열을 일으키는 가르침에 대처함

신자로 가장한 악한 천사들이 강력한 불신의 정신을 파급하기 위하여 우리 대열 속에서 일할 것이라고 내게 보여진 바 되었다. 이런 사실 때문에 낙담하지 말고 사단의 대리자들의 세력에 맞서서 진실한 마음으로 여호와께 도움을 구하라. 이런 악의 세력들은 복을 받기 위해서가 아니라 하나님의 영의 감화를 무력화시키기 위해서 우리 집회들에 참석할 것이다. 505 그들이 일으킬지 모르는 어떤 말도 내놓지 말고,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예와 아멘이 되는 하나님의 풍성한 약속들을 되풀이하라. 우리는 악한 천사들의 일을 확증시키기 위해 할지도 모를 말들을 결코 내놓아서는 안 되며, 그리스도의 말들을 되풀이해야 한다.-Lt 46, 19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