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인의 마음과 품성과 인격

본문보기

47장-정신 위생*
10편정신 건강

47장 - 정신 위생*

정신적 능력이 건강에 좌우됨

441 건강은 일종의 축복임에도 불구하고 그 가치를 이해하는 사람들이 적다. 그러나 우리의 정신적 또는 육체적 능률은 이 건강에 크게 좌우된다. 우리의 충동과 정욕은 육체에 능률있다. 그러므로 우리의 재능을 잘 이용하려면 신체를 가장 건강한 상태로 보존하고 또한 가장 신령한 분위기 안에 두지 않으면 안 된다. 육체적 건강을 감소시키는 것은 무엇이든지 정신을 약화시키고 선과 악을 분별하는 능력을 약화시킨다.-RH, 1912.6.20.(청년에게 보내는 기별, 235).

모든 기능들은 계발될 수 있음

많은 사람들이 한 방향에 정신을 쏟고, 거기에게는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되는 것에 관해서는 무관심함으로 말미암아 최대의 선을 이루지 못하고 있다. 어떤 약한 기능들은 휴면 상태로 방치되고 있다. 왜냐하면 그것들을 활용하도록 만들고 그렇게 하여 그들에게 힘을 주는 일이 유쾌한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마음의 모든 능력들은 활용되어야 하며, 모든 기능들이 계발되어야 한다. 442 지각력, 판단력, 기억력, 추리력 등 모든 것은 마음이 균형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동등한 힘을 가져야 한다.-교회증언 3권, 32, 33 (1872).

약한 기능들을 등한히 해서는 안 됨

약하지만 강화해야 할 것들은 등한히 한 채, 천성적으로 강한 기능들만 활용하는 것은 손쉬운 일이기는 하지만 유익한 일은 아니다. 가장 연약한 기능들도 주의 깊게 보살펴야 한다. 그렇게 하여 지성의 모든 능력들이 멋진 균형을 이루고, 잘 가동되는 기계처럼 모두 각자의 역할을 할 수 잇게 되어야 한다.

우리의 모든 기능들을 유지하려면 하나님을 의지해야 한다. 그리스도인은 모든 기능을 강화시키고 더욱 충분히 계발할 수 있도록 정신을 계발시킬 책임이 하나님 앞에 있다. 만일 우리가 이것을 등한히 한다면, 그것들은 고안된 본래의 목적을 결코 성취할 수 없을 것이다. 우리에게는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능력들 중 어떤 한 가지라도 등한히 할 수 있는 권리가 전혀 없다.

우리는 전국적으로 편집광(偏執狂)들을 볼 수 있다. 그들은 오직 한 가지를 빼 놓고는 모든 것에 있어서 정상적이다. 이렇게 되는 이유는 다른 정신적 가능들은 잠재워 놓고 한 가지 기능만 특별히 활동시키기 때문이다. 계속적으로 사용하는 기능은 닳고 병들게 되어 그 사람은 파탄에 이르게 되었다. 하나님께서는 그런 식의 삶으로 말미암아 영광을 받지 못하셨다. 만일 그가 모든 기능을 균형있게 활동했다면, 모든 것이 건전하게 발달했을 것이다. 어떤 한 가지 기능이 모든 수고를 감당하지 않게 되었을 것이며, 결과적으로 어떤 사람도 무너지지 않았을 것이다.-교회증언 3권, 33, 34 (1872).

목표는 마음을 자극시킴

그대의 삶의 목적, 목표가 있어야 한다. 목적이 없으면 나태해진다. 그러나 매우 중요한 목표를 바라보고 있으면, 모든 정신력이 자발적으로 활동하게 될 것이다. 삶을 성공적으로 영위하려면 생각이 삶의 목표에 지속적으로 고정되어야 하고, 사소한 것들을 생각하느라 생각이 이곳 저곳으로 방황해서는 안 되며, 한가한 공상적 생각만 만족해서도 안 된다. 그것은 책임 회피의 결과이다. 공상은 마음을 부패시킨다.-교회증언 2권, 429 (1870).

과로한 위로 인해 정신력이 약해짐

443 대체적으로 아이들은 언제, 어떻게, 그리고 무엇을 먹어야 할지의 중요성에 관하여 가르침을 받지 않는다. 그들은 저희의 입맛대로 마음껏 먹도록 허용되고, 아무 시간에나 먹어도 되며, 과일이 그들의 눈을 유혹하면 언제나 마음껏 먹어도 된다. 그리고 거의 끊임없이 먹는 파이, 케이크 그리고 버터 바른 빵과 사탕이 그들을 대식가(大食家)와 소화 불량자들로 만든다. 쉬지 않고 돌아가는 제분기처럼 일하는 소화기관들이 약해지고, 위장의 과도한 일을 돕기 위하여 뇌로부터 활력을 끌어온다. 그리하여 정신력이 약해진다. 비정상적인 자극과 활력의 소모로 말미암아 신경질적이며 제지에 대하여 참지 못하고 고집스럽고 초조하게 만든다.-HR, 1877년 5월. (식생활과 음식물에 관한 권면, 181).

계발은 노력의 결과

어린이들은 정신적 능력과 신체적 능력, 이 둘 모두의 계발이 그들 자신에게 달려 있다는 가르침을 받아야 한다. 그것은 노력의 결과이다.-ST, 1882.2.9.(새 자녀 지도법, 206).

변동될 수 없는 법칙들

바른 신체적 습관들은 정신적 우월성을 촉진시킨다. 지적인 능력, 신체적인 힘, 그리고 장수는 변동될 수 없는 법칙들에 달려 있다.-CTBH, 28, 1890.(식생활과 음식물에 관한 권면, 29).

마음은 올바른 취급을 받을 때 강해짐

책임있는 직임을 차지하고 있는 사람들은 매일 중대한 결과가 따르는 결정을 하게 된다. 때때로 그들은 신속히 판단하지 않으면 안 된다. 그리고 이 일은 엄격한 절제의 생활을 하는 사람들만이 성공적으로 해 낼 수 있다. 마음은 체력과 지력을 올바르게 취급할 때에 강해진다. 과로하지만 않으면 활동할수록 원기가 새로워진다.

그러나 중요한 계획을 고안하고 중대한 결정을 하지 않으면 안될 사람들의 일이 흔히 바르지 못한 식사의 결과로 말미암아 나쁜 영향을 받게 된다. 위가 혼란하면 불확실한 정신 상태가 조성된다. 이것은 자주 성냄과 무자비함과 불의함의 원인이 된다. 444 나쁜 식사습관으로 말미암아 생긴 병적 상태의 결과로 세상에 축복이 될 수 있는 많은 계획들이 무시되고, 불공평하고 억울하고 잔인한 계획들이 실행되어 왔다.-치료봉사, 309, 310 (1905).

과로를 피하라

나는 교역자들 중에 그들의 일을 무리하게 하여 건강이 쇠약해져 가는 사람들이 있다는 말을 듣고 있다. 그런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연약한 인간이라는 사실을 염두에 두고 일하기를 원하신다. 우리는 지나치게 많은 양의 일을 하지 말아야 하며, 과로하여 심신의 힘을 소진(消盡)시켜서는 안 된다. 현재 과중한 짐을 지고 있는 자들의 짐을 덜어주기 위해서 더 많은 교역자들이 필요하다.-RH, 1904.4.28.(복음 전도, 660).

2년에 할 것을 1년에 함

2년 동안에 마쳐야 할 학업을 1년 동안에 마치기를 원한다고 자기 뜻대로 하도록 허락해서는 안 된다. 대부분의 경우 두 배의 공부를 한다는 것은 정신적인 과로와 육체적 운동의 소홀을 뜻한다. 뇌가 정신적 양식의 과잉 공급을 다 소화시킬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온당치 않으며, 소화기관에 지나친 부담을 주는 것 만큼이나 정신에 지나친 부담을 주는 것 역시 큰 죄가 된다.-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296 (1913).

과도한 연구 활동으로 자제력이 저하됨*

또한 과도한 연구 활동은 두뇌로 가는 혈액의 양을 증가시킴으로 자제력을 저하시키는 병적 흥분 상태를 가져오며, 너무도 자주 감정이나 기분에 주도권을 내어주고 만다. 이렇게 하여 불순한 것이 들어올 문호가 열리게 된다. 육체의 능력을 전혀 사용하지 않든지 또는 잘못 쓰는 일로 인하여 오늘날 전 세계에 타락의 조류가 확산되고 있다. “교만함과 식물의 풍족함과 태평함”(겔 16: 49)이 소돔을 멸망에 이르게 하였던 것처럼, 이 시대에 있어서도 그것은 인류의 진보를 가로막는 치명적인 원수이다.-교육, 209 (1903).

사색의 주제들을 다양하게 하라

445 오직 한 가지 방면의 사색에만 몰두하는 사람은 자칫 두뇌의 균형을 잃어버린다. 그러나 지력과 체력을 동등하게 쓰고 사색의 주제들을 다양하게 한다면, 모든 신체의 기능이 안전하게 발휘될 것이다.-교육, 209 (1903).

학문 연구가 등한시되어서는 안 됨

우리에게 주어진 기회와 특권을 깨닫는다면 우리는 자기 수양에서 훨씬 더 많은 것을 성취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참된 교육은 대학에서 줄 수 있는 교육 이상의 것을 의미한다. 학문을 연구하는 일도 등한히 해서는 안 되지만, 하나님과 산 연결을 맺음으로써 얻을 수 있는 가장 고상한 교육을 얻는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모든 학생들로 하여금 성경을 그들의 교과서로 삼고 크신 교사와 교통하도록 하라. 신령한 진리를 탐구할 때에 어려운 문제들과 씨름하도록 마음을 교육하고 훈련시켜라.-실물교훈, 334 (1900).

불결한 공기는 정신력에 영향을 미침

많은 사람들이 여러 가지 병으로 끊임없이 불평하고 고통을 당하고 있다. 그들이 항상 그런 이유는 현명하게 일하지 않거나 건강의 법칙을 준수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들은 너무 오랫동안 실내에 머물러 있으며 불결한 공기로 가득 찬 더운 방에 앉아 있다. 거기서 그들은 열심히 연구나 저술에 전념하며, 육체적 운동을 거의 하지 않고 자세의 변화도 거의 없다. 그 결과로 피는 느리게 흐르며 정상적인 능력들은 연약해진다.-교회증언 4권, 264 (1876).

쇠약하게 만드는 행습은 피해야 함

신체적 및 정신적 능력을 약화시키는 모든 행위는 사람으로 하여금 그를 만드신 창조주를 위해 봉사하기에 부적당하게 만든다.-각 시대의 대쟁투, 473 (1885).

정신력을 보존하는 법

모든 습관에서 단순성을 유지하고 식욕을 제한하고 정욕을 통제할 사람은 자신의 정신적 능력들을 강하고, 활동적이고, 원기 왕성하고, 생각이나 행동을 요구하는 모든 것을 인식하는 데 빠르고, 거룩한 것과 불결한 것을 구별하는 데 예리하고, 하나님의 영광과 인류의 유익을 위하여 모든 일에 종사할 태세가 되도록 보존시킬 수 있어야 한다.-ST, 1881.9.29.(2BC, 1006).

전류(電流)는 활력에 영향을 미침

446 활동하지 않는 신체는 지력뿐만 아니라 도덕적 능력까지도 저하된다. 신체 전체와 연결되어 있는 뇌신경은 하늘이 사람과 교통하고 내적 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매개체이다. 신경 조직 내의 전류가 순환을 방해받아 활력을 약화시키고 지적 감수성을 감소시킨다면 도덕적 본성을 일깨우는 일은 훨씬 더 어렵게 된다.-교육, 209 (1903).

자주적 사고와 도덕적 분별력

과거의 기억에 의존하고 자주적 사고를 좌절시키는 교육은 사람들이 식별하지 못하는 도덕적 문제를 일으킨다. 스스로 생각하고 판단하는 자주적인 사고의 능력을 계발하지 못할 때, 학생들은 진리와 오류를 분별할 수 없게 되어 쉽사리 악의 속임수에 속아 넘어간다. 그런 사람에게 전통과 관습을 맹목적으로 따르게 만드는 일은 아주 쉽다.-교육, 230 (1903).

가장 높은 능률성에 도달하도록 훈련을 받음

애정과 아울러 신체적 능력과 정신적 능력 모두를 훈련시켜 최고의 능률성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Pamphlet, The Circulation of Our Health Journals, p.1, 1901 (CH, 224).

천연계에 대한 연구로 능력이 강화됨

천연계로부터 직접적으로 얻는 이런 교훈들 가운데는 그것들을 매우 가치 잇게 만드는 단순성과 순결성이 있다. 모든 사람은 이 원천에서 비롯되는 교훈을 받아야 한다. 천연계의 아름다움 그 자체는 우리의 심령을 죄와 세속적 매력을 떠나 순결과 화평과 하나님 쪽으로 가도록 인도한다. 연구자들의 마음은 사람들의 이론과 가설과 거짓됨이 일컫는 과학과 철학으로 가득 차 있다. 그들은 천연계와 밀접히 접촉할 필요가 있다. 그들로 하여금 천연계와 그리스도교는 오직 한 분 하나님만을 갖고 있다는 것을 알게 하라. 447 그들에게 천연계와 영적 사물들 사이에 있는 조화를 보도록 가르쳐 줄 필요가 있다. 그들이 눈으로 보고 손으로 만지는 모든 것들이 품성 형성에 필요한 공과가 되도록 하라. 그렇게 함으로 정신력이 강해지고 품성은 계발되어 생애 전체가 고상하게 될 것이다.-실물교훈, 24, 25 (1900).

성경 연구로 마음에 능력을 얻음*

동료들을 유익하게 하기 위하여 지식을 갈망하는 자들은 반드시 하나님께로부터 축복을 받게 될 것이다. 하나님의 말씀을 연구함으로 그들의 지력은 열심히 활동하도록 각성될 것이다. 그리하여 그 기능들은 확장되고 계발될 것이며, 지력은 능력과 능률성을 얻게 될 것이다.-실물교훈, 334 (1900).

회심은 마음에서 무지의 어둠을 제거함

성경에는 하나님의 뜻이 계시되어 있다. 하나님의 말씀의 진리들은 지극히 높으신 이의 말씀들이다. 이 진리들을 자신의 생애의 한 부분으로 만드는 사람은 모든 면에서 새 피조물이 된다. 그에게 새 정신적 능력들이 주어지는 것은 아니지만, 무지와 죄를 통해서 이해력을 흐리게 해 왔던 어둠이 제거된다. “새 심령을 너희에게 주되”라는 말은 “새 마음을 너희에게 주되”를 뜻한다. 마음의 변화에는 항상 그리스도인의 의무에 대한 명확한 자각, 진리에 대한 이해가 동반된다. 성경에 대하여 기도하는 마음으로 면밀한 관심을 기울이는 사람들은 하나님께로 돌이킴으로써 마치 더 높은 차원의 지성에 도달한 것처럼 명민한 이해력과 건전한 판단력을 얻을 것이다.-RH, 1913.12.18.(ML, 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