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인의 마음과 품성과 인격

본문보기

43장-마음과 영적 건강
8편교육과 관련된 지도적 원칙들

43장 - 마음과 영적 건강

영적인 생활의 열매

404 영적인 생활을 통해 그 당사자는 온 세상이 구하고 있지만 하나님께 전적으로 굴복하지 않고는 결코 얻을 수 없는 것을 생산하게 된다.-Lt 121, 1904.

몸과 마음과 영혼은 하나님과의 교통으로 유익을 얻음

모든 참된 지식과 진정한 발달의 근원은 하나님을 아는 데 있다. 물질계나 정신계나 영계를 막론하고, 죄의 폐해가 없는 곳이면 어디에나 이 지식이 나타나 있다. 어떤 방면의 연구에 종사하든지 진리에 도달하려는 진실된 목적을 가지고 힘쓸 때에, 우리는 만물 가운데서, 또 만물을 통하여 일하시는, 눈에 보이지는 않으나 놀라운 지성 그 자체이신 분과 접촉하게 된다. 사람의 마음과 하나님의 마음이 교통하게 되고, 유한한 자와 무한하신 분이 교통하게 된다. 이러한 교통이 몸과 마음과 영혼에 끼치는 영향은 실로 헤아릴 수 없이 크다.-교육, 14 (1903).

하나님께 대한 사랑은 건강에 필수적임

하나님은 인체를 돌보시는 위대한 관리자시다. 우리 신체를 돌보는 데 있어서 우리는 그분과 협동해야 한다. 하나님께 대한 사랑은 생명과 건강에 필수적이다.-SpT Series A, No 15, 18.1900.4.3.(음식물에 관한 권면, 587).

신체의 건강은 영혼의 건강에 중요함

405 하나님께서는 우리 존재의 창시자로 인정받기를 원하신다. 그분께서 우리에게 주신 생명을 경홀하게 취급해서는 안 된다. 신체적 습관에 있어서 분별 없음은 도덕적 품성의 분별 없음을 드러낸다. 신체의 건강은 은혜 안에서 자라나는 일, 나아가 균형진 기질을 계발시키는 데 긴요한 것으로 간주되어야 한다.-MS 113, 1898.

선행은 건강을 촉진시킴

선행은 친절을 베푸는 사람과 받는 사람에게 다 같이 유익을 줌으로 이중의 축복이 된다. 옳은 일을 하고 있다는 생각은 병든 몸과 마음을 치료해 주는 가장 좋은 약 중 하나이다. 의무를 잘 감당했다는 생각과 다른 사람들에게 행복을 제공해 준 데 대한 만족감으로 마음이 가볍고 기뻐질 때, 즐거움과 고양시키는 힘이 온몸에 새 생명을 가져다 준다.-치료봉사, 257 (1905).

경건은 건강의 법칙들과 조화됨

지혜와 성결의 길을 걷는 사람들은 “경건은 범사에 유익하니 금생과 내생에 약속이 있”(딤전 4: 8)음을 발견한다. 그들은 인생의 진정한 즐거움을 누리며, 잘못 쓰여진 시간들에 대한 헛된 후회나 오락으로 말미암아 기분을 풀지 못할 때 세상 사람들이 느끼는 암울한 예감으로 괴로워하지 않는다. 경건은 건강의 법칙들과 상충되지 않고 조화된다.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모든 진정한 번영의 기초이다.-CTBH, 14, 1890.(CH, 29).

악한 상상에 대한 끊임없는 투쟁

신의 성품에 참여하기를 갈망하는 모든 사람들은 세상에서 정욕으로 인하여 썩어질 것을 피해야 한다는 사실을 이해하도록 하라. 마음의 악한 상상에 맞서는 끊임없고 열렬한 영혼의 투쟁이 있어야 한다. 생각이나 행동으로 죄를 지으라는 유혹을 확고하게 물리쳐야 한다. 그대가 넘어지지 않도록 지키실 수 있는 그분을 믿는 믿음을 통하여 영혼은 아무런 오점도 없도록 수호되어야 한다.

406 우리는 성경을 명상하고, 영원한 구원과 관련된 일들에 관하여 진지하고 정직하게 생각해야 한다. 예수님의 무한한 자비와 사랑, 우리를 위하여 치르신 희생은 가장 진지하고 엄숙한 숙고를 요한다. 우리는 귀한 구속주요 중보자이신 그분의 품성을 깊이 생각해야 한다. 우리는 구원의 계획의 의미를 이해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우리는 자기 백성을 저희 죄에서 구원하려고 오신 분의 사명을 명상해야 한다. 끊임없이 하늘의 주제들을 명상함으로써 우리의 믿음과 사랑은 더욱 강해질 것이다.-RH, 1888.6.12.

건강이 손상되므로 도덕적 능력이 약화됨

건강을 해치는 것은 무엇이든지 신체적 원기를 감소시킬 뿐 아니라 정신적 및 도덕적 능력을 약화시키는 경향이 있다.-치료봉사, 128 (1905).

사람의 마음과 영혼은 육체를 통하여 자신을 표현하기 때문에, 정신적 활력과 영적인 힘은 바로 신체적인 힘과 활동에 크게 좌우되며, 신체적인 건강을 증진시키는 일은 곧 건강과 정신과 균형진 품성의 발달을 증진시키는 일이 된다.-교육, 195 (1903).

몸은 마음과 영혼을 위한 매개물임

몸은 품성 건설을 위하여 마음과 정신을 계발시키는 대단히 중요한 매개물이다. 그러므로 영혼의 원수는 체력을 약하게 하고 퇴화시키는 쪽으로 그의 유혹을 집중한다. 이런 방면에서의 그의 성공은 때때로 전 존재가 악에 굴복당했다는 뜻이다. 육체적 본성의 경향들은 보다 높은 능력의 지배를 받지 않는 한 분명히 파멸과 죽음을 초래할 것이다. 육체는 보다 높은 능력에게 복종하여야 한다. 정욕은 의지의 지배를 받아야 하며, 의지 그 자체는 하나님의 지배 아래 있어야 한다. 하나님의 은혜로 성화된 이성이 생애를 지배해야 한다. 지력과 체력과 수명은 불변의 법칙에 의존한다. 407 이 법칙에 순종함으로 인간은 자신을 정복하고 자신의 기호(嗜好)와 “정사와 권세와 이 어두움의 세상 주관자들과 하늘에 있는 악의 영들”(옙 6: 12)을 정복할 수 있다.-선지자와 왕, 488, 489 (1917).

뇌를 통하여 마음에 나누어지는 활력

주께서는 우리의 마음이 명민하고 예리하며 그분의 말씀과 봉사에서 요점들을 간파하고, 그분의 뜻을 행하며, 그분의 은혜를 의지하고, 그분의 사업에 깨끗한 양심과 감사하는 마음을 토입하기를 원하신다. 이런 종류의 기쁨으로 혈액 순환은 촉진된다. 활력이 뇌를 통하여 마음에 나누어진다. 그러므로 뇌는 결코 진정제의 사용으로 둔감해지거나 자극제의 사용으로 흥분되어서는 안 된다. 뇌와 뼈와 근육이 조화롭게 활동하므로 모든 것이 잘 통제되고 있는 기계들처럼 어느 한 부분도 과도하게 혹사되지 않고 각 부분이 조화를 이루어 활동할 수 있게 된다. 두뇌와 뼈와 근육이 조화롭게 활동하도록 해야 한다.-Lt 100, 1898.

소화불량으로 신앙 생활이 불안정하게 됨

건강 개혁의 원칙들이 모든 그리스도인의 생활에서 실천되어야 한다. 이 원칙들을 무시하는 남녀들은 하나님께 순결하고 원기 왕성한 헌신을 드릴 수 없다. 이는 소화불량에 걸린 위장이나 활기 없는 간으로 인해 신앙 생활이 불안정하게 되기 때문이다.

죽은 동물의 고기를 먹는 것은 영성에 해로운 영향을 끼친다. 고기를 주식으로 삼을 때, 고상한 기능들은 저급한 정욕들에게 짓눌리게 된다. 이런 일들은 하나님께 불쾌한 일이며 영적인 생활을 저하시키는 요인이 된다.-Lt 69, 1896.

옳은 일을 행하는 것이 최선의 양약임

옳은 일을 하고 있다는 의식은 병든 몸과 마음에 최선의 양약이다. 받은 자에게 임하는 하나님의 특별한 복은 건강과 체력이다. 408 하나님 안에서 마음이 안온하고 흡족한 사람은 건강의 길로 가고 있다.… 어두움과 암울이 아니라 빛을 반사할 수 있도록 마음을 훈련시켜서 명량한 주제들을 깊이 생각하도록 하는 것을 종교적 의무로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이 있다. 이런 부류의 사람들은 경솔한 대화, 웃음과 농담으로 그들 자신의 쾌락을 찾는 데 몰두한다. 그들의 마음은 마음이 끊임없이 되풀이 되는 여흥으로 고양되어 있거나, 스스로의 생각에 그것을 경험한 사람이 별로 없거나 이해할 수 없을 것 같은 큰 시련과 정신적 갈등으로 의기소침해 있을 것이다. 이런 사람들이 그리스도교 신앙을 갖고 있노라고 공언할지 모르지만 그들은 자신의 영혼을 속이고 있다. 그들은 신앙의 진정한 요소를 갖고 있지 못하다.-HR, 1872년 3월.

신체뿐 아니라 영혼을 위해서도 일함

우리의 의료 일꾼들은 신체의 질병 뿐 아니라 마음의 질병도 고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 한다. 그들은 깨어 기도하고 일하면서 신체적인 유익뿐 아니라 영적인 유익을 그들의 수고의 대상이 되는 자들에게 끼쳐야 한다. 우리의 용양원에 있는 의사는 하나님의 참된 종으로서 접촉하는 모든 고통당하는 사람들을 위해 해야 할 미우 중요한 일을 갖고 있다. 그는 영혼들에게 몸과 마음의 위대한 치료자이신 그리스도를 가르쳐 줄 기회를 놓쳐서는 안 된다. 모든 의시들은 그리스도의 편에 선 능숙한 일꾼들이 되어야 한다. 영적인 사물들에 대한 관심이 조금이라도 줄어들어서는 안 된다. 그렇지 않으면 위대한 의사께 마음을 고정시킬 능력이 다른 데로 돌려지게 될 것이다.-Lt 223, 1905.

괴로워하는 심령을 지닌 사람들을 다루는 의사

의사는 정신과 마음의 질병을 다루도록 부름을 받았다. 그는 그런 질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의 난처한 상황에 대하여 어떻게 봉사할지를 파악하기 위해 인간의 지혜와 능력 이상의 것을 필요로 한다. 하나님 은혜의 능력을 알지 못하면 그는 고통 중에 있는 자를 도와줄 수 없고, 오히려 어려움을 악화시킬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을 곧게 붙잡는다면 그는 병들고 괴로워하는 마음을 도와줄 수 있게 될 것이다. 그는 환자들에게 그리스도를 가르쳐 주고 그들의 모든 염려와 어려움을, 무거운 짐을 져 주시는 위대한 분에게로 가져가도록 인도할 수 있을 것이다.-교회증언 5권, 444 (1885).

그리스도께서는 마음을 밝게 해 주심

409 의사는 결코 환자들의 관심을 자신에게 고정시키도록 이끌어서는 안 된다. 그는 그들에게 떨리는 손으로 구주의 펼쳐진 손을 붙잡으라고 가르쳐야 한다. 그렇게 되면 그 마음은 세상의 빛이신 분에게서 비춰나오는 빛으로 밝아질 것이다.-Lt 120, 1901.

진리는 진정시키는 능력이 있음

모든 방면에서 보여지고 행해지며 유지된 순결한 진리의 진정시키는 힘은 질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에게 말로 표현할 수 없는 가치가 있다. 고통당하는 환자들 앞에 그리스도의 동정과 자애로우심을 높이 쳐들라. 그리고 고통을 경감시킬 수 있는 그분의 능력을 믿도록 그들의 양심을 일깨워 주라. 위대한 치료자이신 그분을 믿고 신뢰하도록 그들을 인도하라. 그러면 그대는 한 영혼을 얻되, 그 사람의 평생을 얻게 될 것이다.-Lt 69, 1898.(MM, 234, 235).

참된 종교는 건강 회복에 도움을 줌 (지역 교회 예배에 참석한 요양원 손님들에게 한 말)

그리스도는 우리의 위대한 의사이시다. 많은 남녀들이 그들의 생명을 연장시켜 줄 치료를 받으려고 희망을 갖고 이 의료 기관[성 헬레나 요양원]에 온다. 그들은 이곳에 오기 위해 상당한 수고를 아끼지 않는다.

신체적 도움을 얻기 위해 이 요양원에 오는 모든 사람들이 영적인 도움을 얻기 위해 그리스도께로 올 수는 없는 것일까? 나의 형제 자매여, 그대들이 그리스도를 받아들이면 그대의 건강 회복을 위해 사용되는 매체들에 그분께서 복을 더해 주실 것이라는 희망을 왜 품지 못하는가? 그대들이 회복되기를 그분께서 원하시는데도 그대들의 노력에 그분께서 협동하실 것이라는 믿음을 왜 가질 수 없는 것일까? 그분은 그대들이 명민한 두뇌를 가져서 영적인 실재들을 이해할 수 있게 되기를 원하신다. 그분께서는 당신의 사업에 그대들의 힘을 사용함으로써 당신의 이름을 영화롭게 할 수 있도록 그대들이 건강한 힘줄과 근육을 갖게 되기를 원하신다.-MS 80, 1903.

우울한 감정에 빠질 소지가 많은 사람에게 준 권면

기도하는 것이 그대의 의무인 것과 마찬가지로 그대를 짓누르는 생각과 우울한 감정과 더불어 싸우는 것도 그대의 의무이다. 410 원수의 대리자들에게 대항하고, 그대의 생각뿐 아니라 혀의 고삐를 바짝 죄는 것 역시 그대의 의무이다. 그대의 생애 가운데서 은혜의 공급을 필요로 할 때는 예민해져 있고 염증이 난 소화기능들이 일하며 그대의 염려하고 피곤에 지쳐있을 때이다.

그대는 이 말에 놀랄지 모르지만, 그대의 흠찾기와 우울한 회상들로 말미암아 그대가 끊임없이 짜증을 느끼고 또 다른 사람들을 짜증나게 하는 것은 욕설과 마찬가지다. 이런 소화불량의 경련이 몹시 고통스럽겠지만, 그대의 가장 좋은 친구들이나 그대의 원수들에게 욕설을 퍼붓지 않도록 입을 철저히 단속하라.-Lt 11, 1897.

하나님께서 인정하신다는 확신

하나님께서 인정하신다는 확신은 신체적 건강을 증진시킬 것이다. 그것은 또한 생명력을 고갈케 하여 괴롭히고 쇠약하게 하며 신경 질환을 유발케 하는 의심과 번민과 지나친 슬픔을 경험하지 않도록 영혼을 방어해 준다. 주께서는, 당신의 눈은 항상 의인을 향하시고 당신의 귀는 그들의 기도에 기울이신다고 그분의 확실한 말씀으로 맹세하셨다.-엘렌G.화잇 자서전, 270, 271 (1915).

죄와 질병의 연관성

죄와 질병 사이에는 하나님께서 정해 놓으신 연관성이 있다. 어떤 의사도 여기에 설명된 것을 깨닫지 못하고서는 단 한 달도 개업할 수 없다. 그는 그 사실을 무시할 수도 있다. 그의 마음이 다른 것들로 가득 차 있기 때문에 그것으로 주의를 집중할 수 없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그가 관찰을 하고, 또 정직하다면 죄와 질병이 상호 간에 원인과 결과의 관계를 지니고 있다는 것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의사는 신속하게 이것을 깨닫고 그것에 일치하게 행동해야 한다.

그가 환자들의 고통을 제거해 주고 그들을 무덤의 문턱에서 되돌아오게 함으로써 그들의 신뢰를 얻었다면 그는 질병이 죄의 결과라는 것과 건강과 영혼을 파괴하는 습관을 갖도록 그들을 유혹하고자 애쓰는 것이 타락한 원수라는 것을 그들에게 가르칠 수 있다. 그는 자아를 부정하고 생명과 건강의 법칙에 순종할 필요를 그들의 마음에 새겨 줄 수 있다. 411 특별히 젊은이들의 마음속에 그는 바른 원칙을 주입시켜 줄 수 있다.

하나님께서는 부드럽고 강한 사랑으로 그분의 피조물들을 사랑하신다. 그분은 자연 법칙을 세우셨으나 그분의 법은 독단적이거나 부당한 강요가 아니다. 물리적 법칙이거나 도덕적 법이거나를 막론하고 “하지 말지니라”는 말은 모두 약속을 내포하거나 시사하고 있다. 그것을 순종하면 복이 우리의 발걸음에 따를 것이다. 그러나 불순종하면 그 결과는 위험과 불행이 된다. 하나님의 법은 그분의 백성들을 그분께로 가까이 이끌기 위하여 마련된 것이다. 그들이 이끌림을 받는다면, 그분께서는 그들을 악에서 건져내어 선으로 인도하실 것이다. 그러나 그분께서는 그들을 결코 강압하지 않으실 것이다. 우리는 하나님의 계획을 분별할 수 없지만, 그분을 신뢰하는 우리의 행위로써 믿음을 나타내야 한다.-교회증언 5권, 444, 445 (1885).

복음은 죄에서 비롯되는 질병에 대한 치료제

복음은 순결함과 그 능력 그대로 받아들일 때, 죄 때문에 생긴 질병을 고쳐주는 치료제가 된다. 의의 태양은 “치료하는 광선”(말 4: 2)을 가지고 떠오르게 된다. 이 세상이 주는 모든 것은 상한 심령을 고쳐 주고, 마음에 평안을 주고, 걱정을 없애고, 질병을 없애 줄 수 없다. 명성, 천재적 능력, 능력, 그 모든 것들은 근심에 눌린 마음을 기쁘게 해 주거나 허비된 생애를 회복시켜 주는 일에 무력하다. 심령 속에 있는 하나님의 생명이 사람의 유일한 희망이다.-치료봉사, 115 (1905).

하늘의 것은 온전히 건강함

영성이 건강에 해롭다는 견해는 사단의 궤변이다. 성경은 몸이나 마음 어느 것의 건강에도 해롭지 않다. 하나님의 영의 영향은 질병에 대한 최고의 양약이다. 하늘은 온전히 건강하다. 하늘의 영향들을 더욱 깊이 깨달을수록, 믿는 병자들의 회복은 더욱 확실할 것이다. 그리스도교의 참된 원칙들은 측량할 수 없는 행복의 원천을 모든 사람 앞에 열어 놓는다. 종교는 그리스도인이 마음 놓고 먹을지라도 결코 마르지 않고 계속 솟아나는 샘이다.-CTBH, 13, 1890.(CH, 28).

종교는 참된 치료의 과학

412 종교는 주문이나 정신적인 속임수가 아니라 심령의 원칙이다. 예수님만을 쳐다보라. 이것이 그대와 그대의 남편이 영생을 얻을 유일한 소망이다. 이것은 몸과 영혼을 치료하는 참된 과학이다. 마음은 인간이 아닌, 하나님께 그 중심을 두어야 한다.-Lt 117, 1901.

구속주에 대한 사랑으로 독기가 제거됨

정신은 육감적인 병폐로 말미암아 흐려진다. 생각은 정결케 될 필요가 있다. 몸의 치료가 마음과 심령의 원기와 순결의 모든 면에 관련이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면 남녀들이 어떻게 되었을 것인가.

참 그리스도인들은 거룩함을 얻는 경험을 얻는다. 그는 양심에 한 점의 죄책감이나 영혼에 한 터럭의 타락도 없다. 제한하는 원칙들을 갖고 있는 하나님의 율법의 영성은 그의 생애에 실천되어진다. 진리의 빛으로 그의 이해력은 계몽된다. 구속주에 대한 완전한 사랑의 열기로 그의 영혼과 하나님 사이에 끼어 들었던 독기는 제거된다. 하나님의 의지가 그의 의기가 된다. 그것은 순결하고, 향상되었으며, 세련되고 성화된 것이다. 그의 용모는 하늘의 빛을 드러낸다. 그의 몸은 성령께서 거하시기에 적합한 성전이 된다. 거룩함으로 그의 품성은 단장된다. 영혼과 몸이 하나님과 조화되어 있기 때문에 그와 교통하실 수 있다.-Lt 139, 1898.(BC, 909).

뇌, 심장, 신경

을 치료의 손길로 어루만진다. 그것으로 말미암아 사람의 최고의 능력들이 일깨워져서 활동한다. 그것은 생명력을 파멸시키는 죄책감과 슬픔, 근심과 걱정에서 심령을 해방시켜 준다. 그것과 함께 평온과 안정(安靜)이 온다. 그것은 어떤 세속적인 것도 파괴할 수 없는 기쁨, 곧 성령 안에 있는 기쁨 건강을 주고 생명을 주는 기쁨을 심령 속에 심어 준다.-치료봉사, 115 (19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