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인의 마음과 품성과 인격

본문보기

36장-동기 유발의 원칙들
8편교육과 관련된 지도적 원칙들

36장 - 동기 유발의 원칙들

성공은 목표를 요구함

341 어떤 계통의 일에서건 성공을 하려면 명확한 목표가 있어야 한다. 인생에서 참된 성공을 이룩하려는 사람은 그가 노력을 기울일 만한 가치가 있는 목표를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한다. 그런 목표가 오늘날의 청소년들 앞에 제시되어 있다.-교육, 262 (1903).

가능한 한 높게 목표를 정해야 함

우리에게 지정된 특정의 자리는 우리의 역량에 따라 결정된다. 모든 사람이 동일한 진보를 이룩하거나 같은 일을 동등한 실력으로 해낼 수는 없다. 하나님께서는 우슬초가 히말라야 삼나무처럼 커지거나 감람나무가 당당한 종려나무처럼 노아지기를 기대하지 않으신다. 그러나 각 사람은 인간의 힘과 결합된 하나님의 힘이 도달할 수 있는 최고의 높이에 도달하는 것을 목표로 삼아야 한다.-교육, 267 (1903).

학생들은 진정한 목표를 가져야 함

학생들에게 이 세상에서 가장 큰 선을 성취하라고 하나님께서 주신 재능들을 가장 높고 가장 거룩한 목적을 위하여 사용하도록 가르치라. 학생들은 인생에서 진정한 목표를 갖는 것이 무엇인지 배우고, 무엇이 참된 교육인지에 대하여 좀 더 깊이 이해할 필요가 있다.-SpT Series B, No.11, 16, 1905.11.14.

그리스도께서는 높은 목표를 세우라고 격려하심

342 그분께서는 우리에게 가장 높은 목표를 세우도록 격려하시고, 우리의 가장 좋은 보물을 안전하게 보호하려고 하신다.-실물교훈, 374 (1900).

자신의 잠재력을 깨닫지 못함

많은 사람들이 자기가 가진 능력을 다 발휘하지 못하기 때문에 도달할 수 있는 데까지 달하지 못한다. 그들은 하나님의 힘을 붙잡아야 하는데도 그렇게 하지 않는다. 많은 사람들이 참된 성공에 이를 수 있는 길에서 벗어나고 있다. 그들은 더욱 큰 명예와 더 좋은 일을 찾으면서 그들이 할 수 없는 어떤 것을 하려고 시도한다.

다른 직업에 적합한 재능을 가진 사람 중에서 지적 직업[학문적 소양이 필요한 직업]을 가지려는 야망을 갖는 이가 많다. 농부나 직공 혹은 간호사로서 성공할 수도 있었을 사람들이 목사나 변호사, 의사 같은 그들이 감당할 능력이 없는 지위를 차지한다. 반면에, 중책을 차지할 수 있는 사람이 원기와 근면과 인내가 부족한 탓으로 안일한 지위에 만족하는 수도 있다.-교육, 267 (1903).

인생의 큰 가능성들

인생의 가능성에 대하여 과연 누가 무엇이 위대하며 무엇이 보잘것없는 일이라고 결정할 수 있는가? 사회의 낮은 지위에 있으면서 세상에 축복이 되는 활동을 시작하여 왕들도 부러워할 만한 업적을 이룬 일꾼이 얼마나 많은가!- 교육, 266 (1903).

“더 좋은 것”-참된 사람의 법칙

“더 좋은 것”이란 교육의 표어로서, 모든 참된 생활 방법의 원칙이다. 그리스도께서 우리에게 어떤 것을 버리라고 요구하시는 것은 당신께서 그 대신에 더 좋은 것을 주시겠다는 의미이다.

청소년들은, 나쁘다고는 할 수 없지만 흔히 최상의 것이라고도 할 수 없는 어떤 목적이나 연구나 욕구를 갖고 있다. 그들은 인생의 가장 고상한 목표에서 떠나 곁길로 빠진다. 청소년들로 하여금 그들이 몰두해 있는 것을 버리게 하는 데 있어서 강압적 수단이나 직접적인 비난은 효과가 없다. 과시나 야망이나 방종보다 더 좋은 어떤 것으로 그들을 인도하도록 하라. 그들을 더욱 진실한 아름다움, 더 높은 원칙, 더 고상한 삶과 접촉시키도록 하라. 343 그들이 “그 전체가 사랑스”러우신 예수님을 바라보도록 만들라.

한번 그리스도께 시선이 고정되면, 그 생애는 중심을 찾게 된다. 청년의 정열, 고매한 헌신, 열심은 여기에서 참된 대상을 발견한다. 의무를 이행하는 일은 즐거움이 되고 희생은 기쁨이 된다. 그리스도께 영광을 돌리고 그리스도와 같이 되고, 그리스도를 위하여 일하는 것이 인생 최고의 포부, 최대의 환희가 된다.-교육, 296, 297 (1903)

진보를 위한 최고의 동기를 계발하라

간호사와 의사가 되기 위해 훈련받고 있는 사람들은 날마다 진보를 위한 최고의 동기를 계발시킬 가르침을 받아야 한다. 그들은 우리 대학과 양성 학교에 다녀야 한다. 그리고 이런 학문 기관들의 교사들은 학생들과 함께 일하고 기도할 책임이 있음을 깨달아야 한다. 이 학교들에서, 학생들은 복음 사역과 굳건하게 결합된 참된 의료 선교사들이 되기를 배워야 한다.-SpT Series B, No.11, 12, 1905.11.14.

어리석은 부자의 이기적인 무목적성

이 사람의 목표는 멸망하는 짐승의 것보다 높지 않았다. 그는 하나님도, 하늘도, 내세도 없는 것처럼 살았다. 그 사람은 그가 소유한 모든 것이 그 자신의 것인 양, 그리고 그가 하나님이나 사람에게 진 빚은 아무것도 없는 양 살았다. 시편 기자가 “어리석은 자는 그 마음에 이르기를 하나님이 없다 하도다”라고 기록했을 때 그는 이 부자를 기술했던 것이다.-실물교훈, 257, 258 (1900).

목적 없는 생활은 살았으나 죽은 것임

목적 없는 생활은 살아 있으나 죽어 있는 삶이다. 마음은 우리의 영원한 이익에 관련된 주제들에 머물러 있어야 한다. 이것은 몸과 마음의 건강에 도움이 된다.-RH, 1884.7.29.(CH, 51).

목적 없는 삶에는 균류(菌類)가 뿌리를 내림

지적 무능력과 도덕적 결함을 유발하는 중요한 원인은 바로 가치 있는 목적을 향한 정신 집중의 결여에 있다. 우리는 인쇄물이 널리 분포되는 것에 자만하고 있다. 344 서적의 증가, 심지어 그 자체로는 해롭지 않은 책들도 일종의 적극적인 악이 될 수 있다.… 애굽의 개구리들처럼 온 지면에 두루 퍼지고 있는 서적, 잡지들의 대부분은 그저 통속적이고, 무익하고, 원기를 소진시키는 것일 뿐만 아니라 더럽고 타락하게 하는 것들이다. 그 영향은 마음을 마비시키고 무력하게 만들 뿐 아니라 영혼을 타락시키고 멸망시킨다. 게으르고 목적 없이 사는 영혼은 악의 표적이 되기 쉽다. 균류는 생명이 없는 병든 조직에 뿌리를 내린다. 게으른 마음은 사단의 일터이다. 마음이 높고 고결한 이상을 향하도록 하고, 생애의 고상한 목표, 즉 열중할 수 있는 목표를 가짐으로써 악이 발분일 곳을 찾지 못하게 하라.-교육, 189, 190 (1903).

목표가 없으면 부절제의 소질을 길러줌

부절제의 근본 원인을 찾으려면 술을 먹고 담재를 피우는 문제보다 더 깊이 파고 들어갈 필요성이 있다. 한가함, 목표의 결여 혹은 악한 교유 관계가 그런 소질을 심어 주는 요인이 될 수도 있다.-교육, 202, 203.

이보다 더 두려워해야 할 악은 별로 없음

나태함과 무목적보다 더 두려워해야 할 악은 별로 없다. 그렇지만 대부분의 운동 경기의 경향은 청소년들의 안녕을 염두에 두고 있는 사람들의 염려의 주제가 된다. …그런 운동 경기는 쾌락과 흥분을 좋아하는 마음을 자극시켜서 유용한 노동을 싫어하고 실생활의 의무와 책임들을 회피하려는 경향을 길러준다. 그들은 인생의 엄숙한 현실과 그 잔잔한 즐거움들에 대한 입맛을 없애는 경향이 있다. 그와 같이하여 무서운 결과를 가져오는 방탕과 무법이 들어올 문호가 열리게 된다.-교육, 210, 211 (1903).

어떤 사람도 목표 없는 삶을 살아서는 안 됨

모든 영혼은 봉사해야 한다. 그는 하나님과 동역할 수 있도록 성령의 성화를 통하여 신체적, 도덕적 그리고 지적인 능력을 사용해야 한다. 모든 사람은 반드시 적극적으로, 그리고 아낌없이 하나님의 사업에 헌신해야 한다. 345 그들은 다른 사람들을 돕는 위대한 사업에서 예수 그리스도와 협동해야 한다. 그리스도께서는 모든 사람을 위해 죽으셨다. 그분은 십자가에서 그분의 생명을 주심으로써 각 사람을 속량하셨다. 그분은 사람들이 더 이상 목표 없고, 이기적 생활을 살지 않고, 그들을 구원하기 위하여 죽으신 예수 그리스도를 위하여 살 수 있도록 이 일을 행하셨다. 모든 사람이 목회 사업에 참여하도록 부름을 받지는 않지만, 그들은 봉사해야 한다. 그가 어떤 사람이든 자기 잇속을 차리는 생활을 선택하는 것은 성령을 모욕하는 일이다.-Lt 10, 1897.(4BC, 1159).

바른 동기를 계발해야 함

참된 봉사의 동기가 노소 앞에 제고되어야 한다. 학생들은 쓸모 있는 남녀로 자라날 수 있도록 가르침을 받아야 한다. 그들을 향상시키고 고상하게 만들 모든 수단들을 사용해야 한다. 그들은 능력을 최선껏 사용하도록 가르침을 받아야 한다. 신체적 능력과 지적 능력은 동일하게 짐을 져야 한다. 질서와 자제의 습관들이 계발되어야 한다. 순결하고 진실된 생활이 발휘하는 능력이 항상 학생들 앞에 제고되어야 한다. 이렇게 하면 그들이 유용한 봉사를 위하여 준비하는 데 도움을 받을 것이다. 날마다 그들은 더 순결하게 그리고 더 강하게 자라날 것이며, 그분의 은혜를 통하여 악에 대항하는 그리고 적극적인 노력을 하기 위하여 말씀을 연구함으로써 더 잘 준비되어 갈 것이다.-RH, 1912.8.22.(FE, 543).

행동은 동기를 드러냄

행동은 원칙과 동기를 드러낸다. 주님의 포도원에 있는 나무라고 주장하는 많은 사람들이 맺는 열매는 그들이 가시와 찔레에 지나지 않음을 보여 준다. 온 교회가 그 교인들 중 어떤 사람들의 그릇된 행동을 승인해 줄지도 모른다. 그러나 그와 같은 인정이 그릇된 것을 옳은 것으로 입증해 주지는 않는다. 그것은 포도를 가시딸기로 만들 수 없다.-교회증언 5권, 103 (1882).

외모가 아닌 동기로 판단을 받음

모든 사람은 날마다 자신의 행위의 경향과, 행동을 유발시키는 동기에 대해 아는 것이 중요하다. 346 그들은 특별한 행동을 유발시키는 특별한 동기를 잘 알 필요가 있다. 그들의 생애의 모든 행동은 외모를 통해서가 아니라 행동을 하게 만드는 동기에 의해 심판을 받는다.-교회증언 3권, 507 (1875).

그리스도를 따르는 자들은 새로운 동기를 발견함

학생의 생애 가운데 하나님의 품성을 계발시키는 것과 필적할 만한 학문은 없다. 그리스도의 추종자가 되는 사람들은 새로운 행동의 동기가 주어진다는 것과, 새로운 생각이 일어나고, 그리하여 새로운 행동이 그 결과로 나타나지 않을 수 없다는 것을 발견한다. 그러나 그들은 오직 투쟁을 통해서만 발전할 수 있다. 왜냐하면 영혼으로 하여금 의심하고 죄를 짓도록 만드는 유혹들을 제시하며 그들을 대항하여 언제나 싸우고 있는 원수가 있기 때문이다. 유전적이며 길러진 악의 경향들은 반드시 정복되어야 한다. 식욕과 정욕은 성령의 지배 아래 들어가야 한다. 현세에서는 싸움이 끝날 날이 없을 것이다. 그러나 싸워야 할 끊임없는 싸움이 있는 한편으로 쟁취해야 할 고귀한 승리가 있다. 그리고 자기 자신과 죄에 대한 승리를 인간이 펴가할 수 있는 것보다 훨씬 더 가치가 있다.-부모와 교사와 학생에서 보내는 권면, 20 (1913).

두 적대적인 동기의 세력들

성경은 그 자체의 해설자이다. 성구는 성구끼리 비교되어야 한다. 성경을 연구하는 학생은 성경 구절을 그 전체적인 입장에서 관찰하는 동시에 그 부분적인 관계를 알아내도록 배워야 한다. 그는 성경의 중요한 중심 주제인 세상에 대한 하나님의 원래의 목적, 대쟁투의 시작과 구속 사업의 기원에 대한 지식을 얻어야 한다. 그는 지상권을 얻기 위해 다투고 있는 두 가지 원칙의 본질을 이해하고, 역사와 예언의 기록을 통하여 대단원의 막이 내리기까지 그 원칙들이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연구해야 한다. 그는 이 쟁투가 인간의 경험의 모든 측면에서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두 적대적인 동기 중 어느 하나를 그가 일상 생활의 모든 행동에서 어떻게 나타내는지, 그리고 본인이 그럴 의지가 있든 없든 그가 이 대쟁투의 어느 한 편에 참여할지 결정짓고 있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교육, 190 (1903).

모든 행동은 이중적 성격을 지님

347 모든 행동은 이중적 성격과 중요성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그 행동을 일으킨 동기에 따라서 고결하든지 악덕하든지, 옳든지 그릇되든지 한다. 그릇된 행동이 빈번히 반복되면 그것은 그것을 행하는 자의 마음에 영적이건 세속적이건 그와 관계를 맺고 있는 자들의 마음에 항구적인 인상을 남긴다. 옳지 않은 작은 행동들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 부모나 교사들은 청소년들에게 이러한 습관을 만들어 준다.-RH, 1898.5.17.(새 자녀 지도법, 201).

행동의 질은 동기에서 비롯됨

모든 행동의 질은 그것을 유발시킨 동기에 의해 결정된다. 만일 동기가 높고 순수하고 사욕 없는 것이 아니라면, 마음과 품성은 결코 균형이 잘 잡힐 수 없을 것이다.-YI, 1898.4.7.(SD, 171).

동기는 행동의 성질을 결정지음

우리의 행동을 비열하다거나 혹은 높은 도덕적 가치를 가진 성질의 행동이라고 판정짓는 것은 그 행위의 동기이다. 모든 사람이 주목하고 찬양하는 위대한 것이라고 해서 하나님께서도 그것을 가장 귀중한 것으로 간주하시지는 않는다. 즐거운 마음으로 수행한 작은 의무와 남에게 보이지 않게 드린 적은 예물과 인간의 안목에는 무가치하게 보이는 것이 흔히 하나님 보시기에 가장 귀한 것이 된다. 하나님께서는 가장 값진 예물보다 믿음과 사랑이 깃든 마음이 더욱 귀중하다. 가난한 과부는 적은 예물을 드리기 위하여 그의 생활비 전부를 바쳤다. 그는 자신이 사랑한 사업에 이 두 푼을 드리기 위하여 자신의 음식을 희생하였다. 그는 하늘에 계신 아버지께서 그의 큰 필요를 모른 체하지 않으실 것을 믿고 믿음으로 이 일을 행하였다. 구주의 칭찬을 받은 것은 이 이기심 없는 정신과 어린아이와 같은 믿음이다.-시대의 소망, 615 (1898).

하나님은 동기를 드러내심

하나님께서는 그분의 백성을 한걸음 한걸음씩 인도하신다. 그분께서는 심령의 동기들을 드러내 주도록 계산된 상황으로 그들을 데려가신다. 한 시점에서는 견디나 다음 시점에서는 쓰러지고 마는 사람들도 있다. 발걸음을 내딛을 때마다 심령은 좀 더 면밀한 시험과 시련을 받는다. 348 자신의 심령이 하나님의 곧은 일에 적대적이라는 것을 발견하다면, 그들은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해야 할 일이 있다는 것을 확신해야만 한다. 그렇게 하지 않는다면 그들은 결국 하나님께 버림을 받게 될 것이다.-RH, 1880.4.8.(HC, 162).

우리의 은밀한 동기가 운명을 결정함

우리의 행위, 우리의 말, 심지어 가장 은밀한 동기, 이 모든 것들이 행복 아니면 불행의 운명을 결정하는 데 중대한 역할을 한다. 비록 우리가 그것들을 잊어버렸다 하더라도 그것들은 의롭다는 판결을 받거나 정죄의 선고를 받는 데 있어서 증언을 하게 될 것이다.-각 시대의 대쟁투, 486, 487 (1911).

하나님은 동기의 순수성으로 사람들을 평가하심

하나님께서는 재산과 교육과 지위로 사람들을 평가하지 않으신다. 그분께서는 그들의 동기의 순결성과 품성의 아름다움으로 그들을 평가하신다. 그분께서는 그들이 당신의 성령을 어느 정도 소유하고 있는지, 당신의 형상을 그들의 생애에 어느 정도 나타내고 있는지 살펴보신다. 하나님 나라에서 위대하게 되는 것은 어린아이처럼 겸손하고, 믿음이 단순하고, 순수한 사랑을 갖는 것이다.-치료봉사, 477, 478 (1905).

하나님은 동기로 판단하심

목회자나 그의 행동에 있어서 향상시킬 수 있는 것이 많다. 많은 이들이 그들의 부족을 보고 느낀다. 그러나 그들은 그들이 발휘하는 영향에 대해서는 모르는 것 같다. 그들은 행동할 때에 그것을 의식한다. 그러나 기억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개혁하지 않는다.

목회자들이 매일의 행동들을 유심히 살펴보고 반성하면서 자신의 습관을 더 잘 알고자 한다면 그들은 자신을 더욱 잘 알게 될 것이다. 온갖 상황 아래서의 자신의 일상 생활을 면밀히 살핌으로써 그들은 그들의 동기와 행동을 유발시키는 원칙들을 알게 될 것이다. 우리의 양심이 승인하는지 혹은 정죄하는지 보기 우해 우리의 행동을 이처럼 날마다 반성해 보는 일은 그리스도인의 품성의 완전에 도달하고자 하는 모든 사람에게 필수적이다.

선행으로 통하는 많은 행위들, 심지어 자선의 행위들도 면밀히 살펴보면 그릇된 동기에서 나온 것임을 알게 될 것이다. 349 많은 사람들이 그들이 가지고 있지 않은 덕성으로 칭송을 받는다. 마음을 감찰하시는 분께서 동기를 조사하시며, 사람들에게 크게 칭찬을 받은 행위들이 그분에 의하여 이기적 동기와 비열한 위선에서 나온 것이라고 기록되는 경우가 흔하다. 훌륭하고 칭찬받을 만하든지 비난을 받을 만하든지, 우리의 생애의 모든 행위는 그것을 유발시킨 동기에 따라 마음의 감찰자에 의해 판단을 받는다.-교회증언 2권, 511, 512 (1870).

가끔 동기를 식별하기가 어려움

분주한 생활을 하다보면 때때로 우리 자신의 동기를 분별하기가 어렵지만, 선한 쪽으로든, 악한 쪽으로든 우리는 날마다 앞으로 나아가고 있다.-교회증언 5권, 420 (1889).

진정한 회심은 동기를 변화시킴

진정한 회개는 감정과 동기의 결정적변화이다. 그것은 세속적 유대 관계에서 실제적으로 떠나는 것이며, 그들의 영적 분위기로부터 서둘러 떠나는 것이고, 그들의 사상과 견해와 영향의 지배적 능력에서 벗어나는 것이다.-교회증언 5권, 82, 83 (1889).

심령의 큰 원동력

심령의 큰 원동력은 믿음, 소망, 사랑인데, 올바른 성경 연구는 이런 것들에게 호소력이 있게 된다. 성경의 외관적인 미, 그 비유와 표현의 미는 그 진정한 보화 즉 성결의 미를 나타내기 위한 배경에 불과하다. 하나님과 동행한 사람들에 대한 기록에서, 우리는 그분의 영광을 어렴풋이 볼 수 있다. “그 전체가 사랑스”러우신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는 하나님을 만난다. 천지에 있는 모든 아름다움은 다 그분에 대한 희미한 반영에 불과하다. 예수께서는 “내가 땅에서 들리면 모든 사람을 내게로 이끌겠노라”(요 12: 32)고 말씀하셨다.-교육, 192 (19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