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인의 마음과 품성과 인격

본문보기

31장-청년의 문제들
7편청년기와 청년

31장 - 청년의 문제들

청소년들은 감수성이 예민하고 희망에 차 있음

281 청소년들은 감수성이 예민하고 생동감이 있으며, 열성적이고 희망에 차 있다. 자기 희생이 복됨을 한 번 맛보고 나면, 그들은 위대하신 교사에게서 끊임없이 배우지 않는 한 만족하지 않을 것이다. 주께서는 그분의 부르심에 반응할 자들 앞에 길들을 여실 것이다.-교회증언 6권, 471 (1900).

청년들은 생애의 운명을 선택해야만 함

어렸을 때 품었던 생각과 감정은 모든 청년들의 생애의 역사를 결정짓는다. 청소년 시절에 형성된 올바르고 고결하고, 대장부다운 습관은 품성의 일부가 될 것이며 일생 동안 흔히 그 사람의 행위를 특징지을 것이다. 청소년들은 그들이 선택하기를 따라 악해지기도 하고 고결해 지게 될 수도 있다. 범죄와 사악함으로 악명이 높아지기보다는 진실하고 고상한 행위로 유명해지는 편이 낫다.-ST, 1910.10.11.(새 자녀 지도법, 196).

정신적 및 도덕적 연약성을 만들어내는 훈련

사고력의 향상과 자존감 그리고 수행 능력에 대한 자신감을 갖게 되도록 그들의 능력과 기질이 허용하는 대로, 스스로 생각하고 행동하도록 올바로 지도함 없이 청년들을 가혹하게 훈련한다면 심적 ? 도덕적 능력이 연약한 자들을 배출하게 될 것이다. 282 그리하여 그들 스스로 행동하기 위하여 세상에 나설 때에, 그들은 마치 동물처럼 훈련은 받았으나 교육은 받지 못하였다는 사실을 드러낼 것이다. 그들의 의지는 지도를 받는 대신에 부모와 교사들의 호된 훈련을 통하여 강제로 굴복되었다.-교회증언 3권, 133 (1872).

마음은 생애를 다스리도록 교육을 받아야 함

자녀들은 지성적인 의지를 가지고 있으며, 이것이 모든 능력을 지배하도록 지도되어야 한다. 말 못하는 짐승들은 훈련을 필요로 한다. 그들에게 이성과 지성이 없는 까닭이다. 그러나 인간의 마음은 자제하도록 가르침을 받아야 한다. 동물은 주인에 의해 지배받으며 그에게 복종하도록 훈련되는 반면, 인간의 마음은 자신을 지배하도록 교육받아야 한다. 주인은 짐승을 대신하여 마음과 판단과 의지가 된다. 자녀도 짐승처럼 그 자신의 의지가 전혀 없도록 훈련받을 위험이 있다. 개성마저 그를 훈련시키는 감독자에게 흡수되며, 모든 의도와 목적을 향한 의지도 교사의 의지에 예속되어 버린다.

이렇게 교육을 받은 어린이들은 도덕적 힘과 개인적인 책임감이 항상 결핍되어 있다. 그들은 이성과 원칙에 따라서 행동하도록 가르침을 받지 못하였으며, 그들의 의지는 다른 이성과 원칙에 따라서 행동하도록 가르침을 받지 못하였으며, 그들의 의지는 다른 사람에 의하여 지배되었고, 그것을 활용하여 확장도고 힘을 얻도록 분기되지 못하였다. 그들은 필요할 때에는 그들의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하도록 그들의 마음의 독특한 능력과 체질에 따라 지도되고 훈련받지 못하였다. 교사들은 여기에서 그칠 것이 아니라, 모든 능력이 활용됨으로 점점 강화되어 마음이 적당한 균형을 달성하도록 더 약한 기능을 계발시키는 일에 특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교회증언 3권, 132 (1872).

많은 사람들이 스스로 생각할 수 없음

훈련 중에 있을 때는 훈련을 잘 받은 듯 보이는 어린 자녀들이 많이 있다. 283 그러나 규칙을 세우도록 그들을 붙들어 주던 제도가 깨져 버리면, 그들은 스스로 생각하고 행동하고 결정하는 능력이 없는 것 같다. 이 아이들은 너무 오랫동안 엄격한 규칙 아래 놓여 있으면서 마땅히 스스로 행동해야 할 문제에 있어서 독자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도록 용납되어 오지 못했으므로, 독자적 견해를 가지고 독자적 판단 하에 행동할 자신이 없다.

그러므로 그들이 부모를 떠나 스스로 행동하게 될 경우, 쉽사리 남의 판단에 따라 그릇된 방향으로 인도된다. 그들은 품성의 안정성을 갖고 있지 못하다. 그들은 할 수 있는 한 일찍이, 그리고 최대한도로 스스로의 판단을 따르도록 허용되지 않았다. 그러므로 그들의 마음은 올바로 계발되거나 공고해지지 않았다. 너무 오랫동안 부모의 절대적인 지배를 받아 왔기 때문에 그들은 부모를 전적으로 의존한다. 부모가 마음과 판단력을 대신 한다.-교회증언 3권, 132, 133 (1872).

강요나 공포를 통해서 통제하는 일의 결과들

자녀들의 마음과 의지를 완전히 지배하여 자신들의 보호 아래 잡아 둘 수 있다고 자랑하는 부모와 교사들은, 만일 강요와 공포로 인해 복종하도록 인도된 그 어린이들의 장래의 생애를 추적해 나아갈 수 있다면 그들의 자랑을 그치게 될 것이다. 그들은 대부분 생애의 엄격한 의무를 감당할 준비가 전혀 갖춰져 있지 않다. 이 청년들이 더 이상 그들의 부모와 교사 아래 있지 않고, 스스로 생각하고 행동하지 않을 수 없게 될 때에, 그들은 거의 그릇된 길을 택하고 유혹의 힘에 굴복한다. 그들은 현세에서 성공하지 못하며, 이러한 동일한 결함은 신앙 생애에서도 나타난다.-교회증언 3권, 133, 134 (1872).

자극시키고 강화시켜 주는 훈련

사람은 누구나 가정과 학교에서 받는 훈련 이외에도 생애의 엄격한 훈련에 당면하게 된다. 모든 어린이와 청소년들에게 분명하게 가르쳐 주어야 할 공과는 이것을 현명하게 대처하는 방법이다.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사랑하시므로 우리의 행복을 위하여 일하고 계신다. 하나님의 율법을 항상 지켜 왔다면 우리는 고난을 결코 몰랐을 것이다. 284 그러나 이 세상에 죄의 결과들로서 고통, 번민, 무거운 짐이 모든 인생에게 닥쳐온다는 것도 그 못지 않은 진리이다. 우리는 아이들에게 이런 번뇌와 무거운 짐을 용감히 대처하도록 가르쳐 줌으로써 그들의 평생에 유익을 끼쳐 줄 수 있다. 우리는 아이들을 동정해야 하지만, 아이들이 자아 연민에 빠지도록 해서는 안 된다. 그들이 필요로 하는 것은 약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강하게 하고 고무시키는 것이다.-교육, 295, (1903).

엄격한 규칙들에 대한 반항

가혹한 훈련은 한 터럭도 포함시키지 말라. 청년들에게 완고한 명령을 조금도 내리지 말라. 이따금 그들이 하지 말도록 당부받은 그 일을 기어이 행하고 말겠다고 느끼도록 이끄는 것은 이러한 엄격한 규칙들과 명령들이다. 청년들에게 주의를 당부하거나 견책을 줄 때, 그들에게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으로서 그렇게 하라. 그들로 하여금 하늘의 책에 좋은 기록을 남기기를 그대가 열렬히 갈망하고 있다는 것을 보게 하라.-Lt 67, 1902.(MM, 180).

청년들이 짐을 지기에 어려움

젊은이들이 그들의 교만과 이기심을 버리고 자신을 하나님께 바친다면, 그들은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그들은 다른 사람들을 위하여 짐을 지려 하지 않는다. 그 짐들은 그들 스스로 져야 할 것들이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이점에서 변화를 요구하시는 때가 이르러 왔다. 그분은 젊은이들과 노인에게 열심을 내어 회개하도록 요구하신다. 그들이 그들의 미지근한 상태를 계속 유지한다면, 그분께서는 그들을 당신의 입에서 토해 버리실 것이다. 참된 증인께서는 “내가 네 행위를 아노”라고 말씀하신다. 젊은 남녀들이여, 그대들의 행위는 그것이 선한 것이든 악한 것이든 알려져 있다. 그대들은 선한 일에 부요한가? 예수께서는 상담자로서 그대들에게 오신다. “내가 너를 권하노니 내게서 불로 연단한 금을 사서 부요하게 하고 흰옷을 사서 입어 벌거벗은 수치를 보이지 않게 하고 안약을 사서 눈에 발라 보게 하라”(계 3: 18).-교회증언 1권, 485 (1867).

생각은 습관이 됨

285 우리는 순결한 생각 속에 깃들어 있는 고상하게 하는 능력을 언제나 의식할 필요가 있다. 어떠한 사람에게도 유일의 안전은 올바르게 생각하는 것이다. “그 마음의 생각이 어떠하면 그 위인도 그러”하기 때문이다(잠 23: 7). 자제의 힘은 사용할수록 강하여진다. 처음에는 어려운 것처럼 보이는 것도 끊임없이 반복함으로 쉬워지고, 마침내 올바른 사상과 행동이 습관화된다. 만일 우리가 원하기만 하면 우리는 천박하고 저열한 모든 것을 버리고 높은 표준에 오를 수 있다. 그리하여 우리는 사람으로부터 존경을 받고, 하나님께 사랑을 받을 수 있게 된다.-치료봉사, 491 (1905).

역사 속의 슬픈 예들

나폴레옹 보나파르트의 품성은 어린 시절에 받은 훈련에 큰 영향을 받았다. 슬기롭지 못한 교사들이 모의 군대를 구성하여 그를 지휘관으로 삼아 그 군대의 머리가 되게 함으로써 정복하는 것을 사랑하는 마음을 북돋아주었다. 여기에서 분쟁과 유혈로 가득 찬 그의 생애의 기초가 놓여졌다. 그와 똑같은 주의와 노력이 그를 선한 사람으로 만드는 데 향하여지고 그의 마음이 복음의 정시으로 물들여져 있었다면 그의 생애의 역사는 얼마나 크게 달라졌을 것인가.

회의주의자인 흄은 어렸을 때에는 하나님의 말씀을 믿는 양심적인 신자였다고 한다. 토론협회와 관련을 맺고 있었던 그는 무신론을 찬성하는 논증을 제시하라는 지명을 받았다. 그는 열심과 인내를 가지고 연구하였으나 결국 그의 예리하고 활동적인 정신은 회의주의의 궤변에 물들게 되었다. 오래지 않아 그는 기만적 교훈을 믿게 되고 그 후에 그의 생애는 어두운 불신앙의 특징을 지녔다.-ST, 1910.10.11.(새 자녀 지도법, 196).

독서의 영향*

대부분의 청소년들이 책을 열심히 읽는다. 그들은 아무 책이나 닥치는 대로 읽는다. 나는 그런 자녀를 둔 부모들에게 자녀들의 독서 의욕을 규제하라고 호소하는 바이다. 그대들의 탁자 위에 연애소설이 실린 잡지외 신문들이 놓여 있지 않게 하라. 286 바로 그 자리에 그들의 품성 건설에 가장 크게 도움이 될 자료들, 즉 하나님을 사랑하고 두려워하며 그리스도에 대한 지식을 얻는 데 도움이 될 책을 놓아 두라. 가치 있는 지식을 마음에 저장해 두도록 자녀들을 격려하여 선한 것이 영혼을 사로잡게 하고 정신력을 지배하게 하며 저속하고 타락한 사상을 쌓아 둘 자리가 없게 해야 한다. 마음에 좋은 양식이 되지 못하는 서적들을 갈망하는 마음을 제재하라. 이야기 잡지들을 사기 위해서 쓴 돈이 얼마 되지 않는 것처럼 보일 것이다. 그러나 그것은 오류로 인도하는 것을 위해서 쓴 돈으로는 너무 과한 낭비이며 유익한 보상이 거의 없는 지불이다.-부모와 교사와 학생에서 보내는 권면, 133 (1913).

마음은 바라보는 사물들과 같은 수준이 됨

이해력은 그것이 친숙하게 되는 것들과 같은 수준에 머문다. 모든 사람이 성경을 연구*한다면, 우리는 더욱 깊이 연구할 수 있는 사람, 단순히 세상의 학문과 역사를 연구하는 데 가장 열렬한 노력을 바쳐 형성된 것보다 훨씬 더 위대한 지성을 보여주는, 더욱 계발된 한 백성들을 보게 될 것이다. 성경은 참된 상고자에게 좀 더 진보적인 정신적 훈련을 시킨다. 거룩한 사물들을 명상하므로 그의 기능들이 강화된다. 자아는 낮추어지는 한편, 하나님과 그분의 계시된 진리는 높임을 받는다.-RH, 1888.8.21.(FE, 130).

개인적인 종교적 경험의 가치

우리는 하나님을 우리 생각의 최고의 대상으로 삼아야 한다. 그분에 대해 명상하고 그분께 간구하는 것은 영혼을 고양시키고 사랑을 일깨운다. 명상과 기도하는 일의 게으름은 확실히 신앙적 관심을 저하시킨다. 그러면 부주의와 태만이 나타난다.

신앙은 단지 감정이나 느낌이 아니다. 그것은 일상의 의무와 삶의 모든 거래와 함께 짜여진 원칙이다. 287 이 원칙의 수행을 막는 어떤 생각도, 어떤 사업 거래도 없게 될 것이다. 정결하고 더러움이 없는 경건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끈기 있게 노력하는 일꾼이 될 필요가 있다.

우리는 스스로 무엇인가를 해야 한다. 아무도 우리 일을 대신해 줄 수 없다. 오직 자신만이 두렵고 떨림으로 우리 구원을 이룰 수 있다. 주께서 우리에게 맡겨 주신 일은 바로 이 일이다.-교회증언 2권, 505, 506 (1870).

청년들은 노작 훈련이 필요함

이스라엘 시대처럼 지금도 모든 청년들이 실생활의 의무들에 대하여 배워야 한다. 각자는 필요할 경우에는 그것으로 생계를 이어갈 수 있도록 어떤 분야의 육체 노동에 대한 지식을 얻어야 한다. 그것은 변화 무쌍한 인생에 대한 안전한 대비책일 뿐 아니라 육체적, 지적 및 도덕적 발전에 필수적이다. 생계를 유지하기 위하여 육체적 노동에 의지해야 할 필요가 없는 사람들도 일하는 것을 배워야 한다. 육체적 노동 없이는 건전한 신체와 활력이 넘치는 건강을 소유할 수 없다. 잘 규제된 육체 노동의 훈련은 강하고 활동적인 지력과 고상한 품성을 얻는 데 그 못지 않게 된다.-부조와 선지자 601, (1890).

게으름은 죄임

유용한 일에 대한 무지가 참된 신사와 숙녀의 필수적인 특성이라는 생각은 인간을 창조하신 하나님의 계획에 배치된다. 게으름은 죄이며, 일상의 의무들에 대한 무지는 어리석음의 결과로서, 내세에 가슴을 치며 후회할 계제를 준다.-ST, 1882.6.29.(FE, 75).

가사의 의무를 수행하도록 훈련하는 일이 등한시되어서는 안 됨

어린 시절에는 실제적인 훈련과 학문 교육이 병합되어야 한다. 자녀들은 가사의 일부를 맡도록 가르침을 받아야 한다. 그들이 할 수 있는 사소한 일을 행함으로써 아버지와 어머니를 돕는 법을 배워야만 한다. 288 자녀들의 마음은 그들이 맡은 일을 생각하고 기억하도록 훈련받아야 하며, 가정에서 유용한 습관을 갖도록 훈련시킴으로 그들은 저희 연령에 적합한 실제적인 의무를 수행할 수 있게 된다. 어린이들이 합당한 가정 교육을 받는다면 문란한 교육을 받은 그처럼 많은 아이들을 거리에서 찾아 볼 수 없게 될 것이다. 자녀들을 사랑하는 부모들은 현명한 방법으로 저희가 나태한 버릇을 가지고 자라나게 하거나 가사의 의무를 행하는 방법에 대하여 무지하도록 허용하지 않을 것이다.-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149 (1913).

모든 여성들이 알아야 할 일

교육을 많이 받고 일부 교육 기관들에서 우등 졸업한 많은 여성들이 실제적인 인생의 의무들에 대해서는 수치스럽게도 무지하다. 그들은 가정을 바르게 규제하는 데 필수적이고, 행복에 요긴한 자질들을 가지고 있지 못하다. 그들은 여성의 향상된 신분, 지위에 대해서 그리고 그들의 권리에 대해서 말할지 모르지만, 그들은 참된 여성의 신분에 훨씬 뒤처져 있다.

가사의 의무들에 관한 철저한 지식을 얻고 가사 노동의 모든 분야에서 훈련을 받는 것이 모든 하와의 딸들의 권리이다. 모든 젊은 여성들은, 아내와 어머니의 자리를 차지하도록 부름을 받을 때 자신의 영역에서 여왕으로서 주재할 수 있도록 교육되어야 한다. 그녀는 자녀들을 지도하고 가르칠 만큼 충분히 유능한 인물이 되어야 한다.… 인체의 기전과 위생의 원리, 식사와 의복의 문제, 노동과 여가 그리고 가정의 복지에 밀접하게 관계되어 있는 수많은 다른 것들을 이해하는 것이 그녀의 권리이다. 질병을 치료하는 최선의 방법들에 관한 지식을 얻어서 그녀의 귀중한 보물 같은 자녀들을 낯선 간호사들과 의사들의 손에 맡겨두는 대신에 질병에 걸린 자녀들을 돌볼 수 있는 것이 그녀의 권리이다.-ST, 1882.6.29.(FE, 75).

여성들이 마음을 훈련시키는 데 실패했을 때

경건을 공언하는 연인들이 대개 마음을 훈련시키지 못한다. 그들은 아무 데나 마음이 가도록 방치 한다. 이것이 큰 실수이다. 289 많은 사람들은 지력이 없는 것처럼 보인다. 그들은 생각하도록 마음을 훈련시키지 않았다. 그리고 그들이 이렇게 하지 않았기 때문에 할 수 없다고 가정한다. 명상과 기도는 은혜 안에 자라가는 데 필요하다.

여성들 가운데 안정감이 없는 이유는 정신적 수양이 없고 명상이 없기 때문이다. 마음을 무기력한 상태로 방치하면, 남들이 대신 생각을 해주고, 대신 계획하고, 대신 기억하게 함으로 더욱 무능하게 된다. 어떤 이들은 머리를 씀으로 마음을 훈련시킬 필요가 있다. 그들은 생각하도록 마음을 활동시켜야 한다. 그들이 생각하는 것과 문제 해결을 타인에게 의지하고 자신은 생각하는 데 마음을 활용하기를 거부한다면, 기억력의 감퇴와 앞날을 내다보고 분별하는 무능력의 상태가 계속될 것이다. 정신을 훈련하기 위한 노력을 각자가 다 해야만 한다.-교회증언 2권, 187, 188 (1868).

여성의 옷은 마음의 지표(指標)임

옷은 마음과 마음의 지표이다. 밖에 걸쳐진 것은 안에 있는 것의 표징이다. 지나치게 옷치장을 하는 데는 지성이나 계발된 마음이 필요치 않다. 여성들이 그토록 많은 불필요한 옷들을 몸에 걸칠 수 있다는 사실은 그들의 지성을 계발하고 유용한 지식을 그들의 마음에 저장할 시간을 가질 수 없다는 것을 보여준다.-MS 76, 1900.

생각과 행동에 있어서의 순결의 필요

다시금 강조하거니와 모든 생각과 모든 언어와 모든 행동은 순수해야 한다. 우리는 아무도 우리를 대신해 줄 수 없는 하나님께 대한 개인적 사명과 의무를 가지고 있다. 그 일은 교훈과 개인적 노력과 모본으로 세상을 좀 더 좋게 만드는 것이다. 우리는 사교성을 계발해야 하지만 그것이 단순히 쾌락을 위한 것이 되어서는 안 되며, 반드시 목적이 있어야 한다. 세상에는 구원을 받아야 할 많은 영혼들이 있다.-RH, 1885.11.10.(복음전도, 495).

수음은 마음을 저하시킴*

290 어떤 아이들은 유아 시절부터 자기를 더럽히는 일을 한다. 그리고 그들이 나이가 먹어감에 따라 그들의 키와 함께, 그들의 힘과 함께 정욕은 자라간다. 그들의 마음은 안정되지 못한다. 소녀들은 소년들과, 소년들은 소녀들과 교제하기를 원한다. 그들의 행동은 얌전치 않고 단정치 않다. 그들은 대담하며, 덤비며, 제멋대로 사악한 일을 행한다. 수음의 습관이 그들의 마음을 타락시키고 그들의 영혼을 더럽힌다. 사악한 생각과 소설과 애정 소설과 나쁜 책을 읽으므로 그들의 상상력은 자극된다. 그런 것이 그들의 타락한 마음에 잘 맞는다.

그들은 일하기를 좋아하지 않으며, 노동을 하면 피곤하다고 불평하며, 그들의 허리가 아프고, 머리도 쑤신다. 그런 일에 충분한 원인이 없을까? 그들이 노동으로 인해 피곤할까? 아니다! 그러나 부모들은 자녀들의 불평을 들어주고, 그들을 노동과 책임으로부터 면해 준다. 이것은 그들이 자녀들에게 할 수 있는 최악의 일이다. 이리하여 그들은 그들의 약화된 마음에 사단이 접근하지 못하도록 막아주는 거의 유일한 장애물을 치워 버리는 것이다. 유용한 노동은 사단의 이 결정적인 장악을 어느 정도 막는 안전 장치가 될 것이다.-교회증언 2권, 481 (1870).

청년들은 활력을 사용해야 함

조직이 잘되고 잘 훈련받은 청년들이 우리의 교회에 필요하다. 청년들은 넘치는 정력으로써 큰 일을 성취할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활력을 바르지 못한 방향으로 잘못 사용하면 그것은 자기 자신의 영혼에게 해가 될 뿐만 아니라 자기 동료들에게까지 나쁜 해를 끼치게 된다.-복음 교역자, 211(1915).

청년들은 활동이 필요함

청년들은 선천적으로 활동하기를 원한다. 만일 그들이 교실에 갇혀 있어 그들의 에너지를 발산할 어떤 적합한 분야를 발견하지 못하면, 불안하게 되고 통제를 견디지 못하게 되어 너무도 많은 학교들과 대학들에 욕이 되는 무례하고 남자답지 않은 놀이들에 휩쓸려 들어가게 되고, 심지어는 실제 방탕으로 뛰어들어 가고 만다. 291 순진 무구한 상태로 가정을 떠나 학교로 온 청년들 중 다수가 학교에서 교우 관계로 말미암아 타락한다.-ST, 1882.6.29.(FE, 72).

제안에 대한 반응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는 휴양은 청소년뿐 아니라 어린이들과 다른 사람들에게 축복이 된다. 아이들은 나면서부터 열성이 있고 감수성이 예민하여 제안에 신속하게 반응한다. 초목을 심는 계획을 할 때에, 교사는 학교의 뜰과 교실을 아름답게 하는 일에 관심을 일깨우도록 하라. 그렇게 하면, 이중의 이익이 생길 것이다. 즉, 학생들은 그들이 아름답게 하려는 것을 상하게 하거나 보기 싫게 만들지 않을 것이다. 세련된 취미, 질서에 대한 사랑 그리고 관리의 습관이 장려될 것이다. 그리고 개발된 교제와 협동의 정신은 일평생 동안 학생들에게 복이 될 것이다.-교육, 212, 213 (1903).

종종 하나님을 사랑의 아버지로 보지 못함

젊은이들은 잠시 지체되고 있는 귀중한 은혜의 기간을 마치 하나의 큰 휴일처럼 여기고, 단순히 여흥을 즐기기 위하여, 끊임없이 계속되는 흥분으로 만족을 얻는 것이 이 세상에 존재하는 이유인 양 행동한다. 사단은 그들이 세속적 오락에서 행복을 찾게 하고, 이런 오락은 손해가 없고 순수하고 심지어 건강을 위해서도 요긴하다는 것을 보여 주고자 노력함으로써 자신을 정당화시키도록 특별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어떤 의사들은 영성과 하나님께 대한 헌신이 건강에 해롭다는 인상을 주어 왔다. 이것은 영혼들의 원수의 마음에 드는 말이다.-교회증언 1권, 501 (1867).

병든 상상력은 하나님을 그릇 나타냄

그리스도의 종교를 올바르게 나타내지 않는 병든 상상력을 가진 사람들이 있다. 그런 사람들은 순수한 성경적 신앙을 가지고 있지 않다. 어떤 사람들은 그들의 죄 때문에 전 생애를 통하여 몹시 괴로워한다. 292 그들이 볼 수 있는 모든 것은 그들이 거스른 공의의 하나님뿐이다. 그들은 그리스도의 피 공로를 통한 그리스도와 그분의 구속의 능력을 보지 못한다. 이런 사람들은 믿음을 갖고 있지 않다. 이 부류의 사람들은 대체로 균형 잡힌 마음을 가지고 있지 않은 자들이다.

부모들로부터 그들에게로 옮겨진 질병과 젊은 시절에 받은 그릇된 교육 때문에, 그들은 체질과 두뇌를 해치는 그릇된 습관을 이루어 도덕적 기능을 병들게 하고, 모든 점에서 이성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할 수 없게 만들어 버렸다. 그들은 잘 균형 잡힌 마음을 가지고 있지 않다. 경건과 의는 건강을 망가뜨리는 것이 아니고, 육체에 건강이 되고 심령에 힘이 된다.-교회증언 1권, 501, 502 (1867).

제어의 필요성

언제나 원칙에 입각하여 행동하고, 결코 충동적으로 행동하지 말라. 그대의 성급한 본성을 온유와 친절로써 조화시키라. 가볍고 경솔한 일에 빠지지 말라. 야비한 농담이 그대의 입술에서 새어 나오지 못하게 하라. 심지어 생각까지도 방탕한 생각에 머물지 않도록 하라. 그것들은 제재되어야 하고 그리스도께 순종하게끔 사로잡혀야 한다. 생각을 거룩한 사물에 집중시켜라. 그리하면 그리스도의 은혜로 말미암아 순결하고 진실해질 것이다.-치료봉사, 491 (1905).

감상주의를 생애에서 멀리하라

그대는 지금 학창 시절을 보내고 있다. 그대의 마음이 영적인 주제들에 머물도록 하라. 모든 감상주의를 그대의 생애에서 멀리하라. 스스로 그대 자신을 부지런히 가르치고 자신을 제어하라. 그대는 지금 품성을 형성시키는 시기에 있다. 그대에게 있어서 그대의 가장 노고 가장 거룩한 관심, 하나님께서 그대에게 맡기신 그 일을 행할 준비를 하는 데 그대의 능률을 떨어뜨릴 일은 어떤 것이든 사소하거나 중요치 않는 것으로 간주해서는 안 된다.

항상 행동의 단순성을 유지하되 그대의 정신적 기능들의 조화로운 표명과 증진을 위해 그대의 표준을 높게 세우라. 모든 결함들을 바로잡기로 단단히 결심하라. 유전적인 경향들은 정복될 수 있다. 성급하고 격렬하게 폭발하는 기질이 아주 변화되고 그리스도의 은혜를 통하여 완전히 극복될 것이다. 293 우리는 개인적으로 우리가 하나님의 작업장에 있다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Lt 23, 1893.

권면을 받을 필요에 마주침

한편 청년들은 부모와 교사들의 판단을 떠나 독립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도록 방임되어서는 안 된다. 어린 자녀들은 경험에서 우러나온 판단을 존중하며 그들의 부모와 교사들의 지도를 받도록 가르침을 받아야 한다. 그들은 그들의 마음이 부모와 교사들의 마음과 연합되도록 교육을 받아야 하며, 그들의 권면에 유의하는 것이 바르다고 여길 수 있도록 지도되어야 한다. 그런 후에 그들이 부모와 교사들의 지도하는 손길을 떠나 나아갈 때에는, 그들의 품성은 바람에 흔들리는 갈대와 같이 되지 않을 것이다.-교회증언 3권, 133 (1872).

가장 높은 훈련이 기대됨

주께서는 우리가 배우는 지식을 다른 사람에게 나눠 주려는 목적으로 가능한 온갖 교육을 받게 되기를 바라신다. 어떤 사람도 그들이 어디서 어떻게 하나님을 위하여 일하거나 그분을 위하여 말하도록 부르심을 받게 될지 알 수 없다. 오직 우리의 아버지께서만 사람을 어떠한 사람으로 만들 수 있는지 아신다. 우리의 연약한 믿음으로는 분갈 할 수 없는 가능성이 우리 앞에 놓여 있다. 우리는 필요하다면 가장 높은 이 세상 권세자의 앞에 서서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방법으로 그분의 말씀의 진리를 증거할 수 있도록 우리의 마음을 훈련시켜야 한다. 우리는 하나님을 위하여 일할 지적 자격을 갖출 수 있는 기회를 하나도 놓치지 말아야 한다.-실물교훈, 333, 334 (1900).

마음은 항상 활동적임

마음은 결코 활동적이 되기를 멈추지 않을 것이다. 마음은 언제나 선악간의 감화력에 노출되어 있다. 예술가가 만들어 놓은 윤기 흐르는 접시에 사람의 얼굴이 햇빛에 반사되어 비추는 것처럼 어린이의 정신에 생각들과 인상들이 찍히게 된다. 이러한 인상들이 지상에 속한 세속적인 것이든, 도덕적이며 신앙적인 것이든 간에 거의 지워버릴 수 없다.

이성이 일깨워질 때, 정신은 가장 감수성이 예민하게 되므로, 제일 처음 배운 교훈들은 매우 중대하다. 294 이런 교훈들은 품성 형성에 강력한 영향을 끼친다. 만약 그 교훈들이 올바른 성격에 속하는 것이고, 어린이가 자랄 때 참을성 있는 끈기를 가지고 그것들을 따른다면 이생과 내세의 운명이 선을 위하여 형성될 것이다. “마땅히 행할 길을 아이에게 가르치라 그리하면 늙어도 그 길을 떠나지 아니하리라”(잠 22: 6)고 하신 말씀은 주님의 말씀이다.-SpTEd, 71, c1897.(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143).

청년기는 기회의 시기임

청년들의 심령은 인상을 받기 쉬운 밀랍과 같으며, 그대는 그들을 그리스도인 품성을 흠모하도록 이끌 수 있다. 그러나 수 년 안에 그 밀랍은 화강암처럼 될 수 있다.-RH, 1878.2.21.(FE, 51).

애정이 가장 열정적이고 기억력이 가장 좋고 마음이 거룩한 인상들에 가장 감수성이 예민한 때는 청소년기이다. 현세와 내세의 세상을 염두에 두고 정신적 및 신체적 능력들이 크게 향상될 수 있도록 활용해야 할 때는 청소년의 때이다.-YI, 1894.10.25.(SD, 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