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인의 마음과 품성과 인격

본문보기

29장-의존과 독립
6편이기심과 자존감

29장 - 의존과 독립

261 (1) 사람이 아닌, 하나님께 대한 의존

하나님께 대한 의존은 절대적임

하나님께서는 그리스도께서 구원하시기 위해 목숨을 바치신 모든 영혼이 포도나무의 일부가 되어서 원 줄기에 연결된 채로 거기로부터 영양분을 끌어들이게 되기를 원하신다. 하나님께 대한 우리의 의존 관계는 절대적이어서, 우리는 지극히 겸손해져야 한다. 우리는 하나님께 의존되어 있기 때문에 그분에 대한 우리의 지식은 크게 증가되어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자기 자신의 소유주로서가 아니라 주님의 산 바 된 소유물로서 모든 종류의 이기심을 벗어버리고 그분께 오기를 원하신다.-SpT Series A, No.8, 8, 9, 1897.(목사와 복음 교역자에게 보내는 증언, 324, 325).

사람이 아닌, 하나님께 의존하라

하나님께서는 사람들이 당신 자신과 직접적인 관계를 맺기를 바라신다. 그분께서는 사람들을 취급하실 때 개인적 책임의 원칙을 인정하신다. 그분께서는 개인의 자주성을 권장하고 개인적 지도의 필요성을 깨우쳐 주고자 하신다. 그분께서는 사람들을 하나님과 교제하게 하심으로써 하나님의 형상으로 변화되기를 바라신다. 그러나 사단은 이 목적을 좌절시키기 위하여 활동한다. 그는 사람들이 자신을 의존하게 만들려고 노력한다. 사람들의 마음이 하나님에게서 떠나갈 때, 시험하는 자는 그들을 자신의 지배 아래 둘 수 있다. 262 그는 인간을 지배할 수 있다.-치료봉사, 242, 243 (1905).

하나님을 전적으로 의존하라. 그대가 그렇게 하고 있지 않다면, 지금이야말로 그러기를 그치라는 소리가 울려 퍼질 때이다. 지금 있는 곳에서 멈추고 상황을 바꾸라. …진실된 마음으로 영혼의 굶주림 가운데서 하나님께 부르짖으라. 그대가 승리를 얻을 때까지 하늘의 대리자들로 더불어 씨름하라. 그대의 전 존재-혼과 몸과 영-를 하나님의 손에 의탁하고, 그분의 뜻에 의해 움직이고, 그분의 마음에 의해 통제되고, 그분의 영에 의해 영감받는, 그분의 사랑하고 헌신적인 대행자가 되기로 결심하라. …그렇게 되면 그대는 하늘의 사물들을 명확하게 볼 것이다.-MS 24, 1891.(SD, 105).

하나님을 그대의 상담자로 모시라

그대의 어려운 문제들을 형제나 목회자에게 가지고 가는 대신에, 기도로 하나님께 가져가라. 목회자를 하나님께서 계셔야 할 곳에 두지 말고, 그를 그대의 기도의 주제로 삼으로. 우리는 이 점에 있어서 모두 잘못을 범해 왔다. 그리스도의 목회자는 다른 사람들과 마찬가지다. 실로 그는 평범한 사업가보다 더 신성한 책임들을 지고 있지만, 실수를 범할 수 없는 사람은 아니다. 그는 연약함에 싸여 있으며, 은혜와 거룩한 조명을 필요로 한다. 그는 봉사에 대한 충분한 증거를 나타내면서, 빈틈없이 성공적으로 그의 일을 행하기 위해 하늘의 기름부음을 필요로 한다. 생명과 구원의 길에 대하여 무지한 사람들이 있다. 이런 사람들은 그들이 구원받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지를 가르쳐 줄 경건한 목회자들을 발견할 것이다.

기도하는 방법을 알고 그리스도의 복음의 초청이 무엇인지 아는 자들, 그분의 약속의 불변성을 아는 자들이 그들의 짐을 유한한 인간에게 내려놓는다면 이는 하나님께 욕을 돌리는 것이다. 함께 논의하는 일은 항상 옳다. 함께 대화하는 것은 항상 옳다. 어떤 사업에서건 닥쳐오는 난관들을 그대의 형제들과 목회자에게 명백하게 알리는 것은 옳다. 그러나 지혜를 얻기 위해 사람을 의존함으로써 하나님을 욕되게 하지 말라. 위로부터 오는 지혜를 얻기 위하여 하나님을 찾으라. 그대의 동료 일꾼들에게 그대와 함께 기도하자고 요청하라. 263 그러면 주께서는 “두세 사람이 내 이름으로 모인 곳에는 나도 그들 중에 있느니라”(마 18: 20)고 하신 그분의 말씀을 성취하실 것이다.-MS 23, 1899.

(2) 업무 관계에서의 의존과 독립

한 사람의 마음

그리스도의 일꾼들이 먼저 중책을 진 사람 앞에 제시하지 않고는 어떤 행동도 해서는 안 된다고 사람들에게 믿게 만드는 것은 잘못이다. 하나님께 하듯이 사람들을 쳐다보도록 교육받아서는 안 된다. 함께 의견을 교환하고, 일꾼들 가운데서의 행동의 일치가 필요하긴 하지만, 한 사람의 마음과 한 사람의 판단이 지배권을 가져서는 안 된다.-RH, 1894.8.7.

능률이 향상됨

하나님은 그분의 백성의 통치자이시며, 그분께 마음을 바치는 자들에게 그들의 두뇌를 어떻게 사용해야 할지를 가르치실 것이다. 그들이 행정 능력을 사용해 나갈 때에 그들의 능률성은 향상될 것이다. 주님의 기업은 큰 그릇과 작은 그릇으로 이루어져 있지만, 각자는 개인적으로 해야 할 일을 가지고 있다. 한 사람의 마음이나 두세 사람의 마음을 모든 사람이 따르기에 확실히 안전한 것으로 의존해서는 안 된다. 모든 사람이 하나님을 바라보고, 그분을 의뢰하고, 그분의 능력을 온전히 믿어야 한다. 그리스도와 함께 멍에를 메고, 사람들과는 메지 말라. 사람들은 그대를 떨어지지 않도록 지켜줄 능력이 없기 때문이다.-Lt 88, 1896.

한 행정자에게 준 권면

그대는 하나님을 의존해야 한다. 그대는 다른 사람들이 그들의 정신을 그대의 정신에 주입하도록 허락해서는 안 된다. 그들에게 설득되어 그들이 그대를 그릇된 길들로 인도하도록 허락해서는 안 된다. “내가 과연 너희를 버리지 아니하고 과연 너희를 떠나지 아니하리라”(히 13: 5)라고 단언하시는 그분을 전적으로 의뢰하라.-Lt 92, 1903.

하나님께 대한 의존은 자신감을 키워줌

사람들이 사람들을 의존하는 일을 그칠 때, 그들이 하나님을 그들의 능력으로 모실 때 서로에게 대한 신뢰심이 더욱 많이 표명될 것이다. 264 하나님께 대한 우리의 믿음은 한결같이 너무 연약하며, 서로에 대한 우리의 신뢰심은 한결같이 너무 미약하다.-SpT Series A, No.3, 48, 1895.(목사와 복음 교역자에게 보내는 증언, 214).

자기 의존은 유혹으로 이끎

열렬한 기도와 하나님을 의지함으로써 솔로몬은 세상의 경이와 칭찬을 자아낸 지혜를 얻었다. 그러나 그가 그의 능력의 근원이신 분을 떠나서 자신을 의지하면서 나아갔을 때 그는 유혹의 먹이가 되고 말았다. 그리하여 가장 지혜로운 그 왕에게 주어졌던 놀라운 능력들은 그를 영혼들의 대적의 수중에 있는 더욱 효과적인 하수인으로 전락시켰을 뿐이었다.-각 시대의 대쟁투, 509 (1911).

다른 사람들에 대한 의존은 미숙(未熟)을 의미할 수 있음

어떠한 비상 사태에서도 극점을 가리키는 나침반의 바늘처럼 진실되어야 할 인물들이 비난을 피하려고 노력하고, 실패를 두려워하여 책임을 회피하려는 태도 때문에 쓸모 없는 인물이 되고 있다. 지성적 거인들이, 마땅히 그들이 짊어져야 할 짐을 취하여 감당하는 일에 비겁하게 되므로 훈육에 있어서는 아기에 불과하다. 그들은 능력 있는 인물이 되는 일을 등한히 하고 있다. 그들은 하나님의 사업의 유익을 위해서 스스로 매우 잘 할 수 있는 일들을, 한 사람이 그들 대신 계획해 주고 대신 생각해 주도록 너무 오랫동안 의지해 왔다. 모든 방면에서 우리는 지적 결핍 현상을 만나고 있다.

다른 이들이 그들을 대신하여 계획하고 생각하도록 허용하는 일을 만족스럽게 생각하고 있는 사람들은 충분히 발전하지 못한다. 만일 그들 스스로 계획을 세우게 한다면, 그들은 현명하고, 정확하게 계산할 줄 아는 인물이 될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의 사업에 참여하고 일하게 될 때, 그것은 그들에게는 전혀 다른 문제이다. 그들은 이런 기능을 거의 잃어 버린다. 그들은 마치 다른 이들이 그들을 위해 계획을 세워주고 생각의 많은 부분을 대신해주어야 하는 양 무능하고 쓸모 없는 상태에 머물러 있는 것을 만족스럽게 여긴다. 어떤 이들은 그들 스스로 진로를 개척하는 것이 거의 전적으로 불가능한 것처럼 보인다. 그들 대산 계획을 세우고, 그들 대신 연구하고, 그들 대신 마음을 쓰고, 그들 대신 판단하도록 항상 다른 사람을 의지해야 하겠는가? 하나님께서는 그러한 군사들을 부끄러워하신다. 265 그들이 단순한 기계에 불과하다면, 그들이 그분의 사업에 참여할지라도 하나님께서는 영광을 받지 못하신다.-교회증언 3권, 495, 496 (1875).

독립적인 사람이 필요됨

퍼티[창유리 따위의 접합제]처럼 감수성이 예민한 인물이 아니라, 열성적 노력을 기울이는 독립적인 인물이 필요하다. 손안에 맞게 일을 준비되기를 원하는 인물, 일정한 양의 일에 일정한 급료를 원하는 인물, 적응이나 훈련의 괴로움 없이 딱 들어맞는 인물이 되기를 원하는 사람은 하나님께서 당신의 사업에 일하도록 부르시는 인물이 아니다. 필요에 따라서 거의 어떤 위치에든지 자신의 능력을 적응시킬 수 없는 인물은 이 시대를 위한 인물이 아니다.

하나님께서 당신의 사업에 참여시키실 인물은 품성의 근육이나 도덕적 힘을 소유하지 못한 무기력하고 흐늘흐늘한 인물이 아니다. 그들은 환경과 주위 환경이 아무리 불리할지라도 낙담하지 말아야 한다. 그들은 하나님의 명예와 영혼들의 유익을 위해서 많은 것을 할 수 없다는 것을 한치의 의심도 없이 확신하기 전까지는 그들의 목적을 전적인 실패작으로 생각하고 포기하지 말아야 한다.-교회증언 3권, 496 (1875).

성화되지 못한 독자성을 이기심에서 솟아 나옴

우리의 유용성을 가장 크게 해치고, 만일 극복하지 않으면 우리를 파멸시킬 자존심과 성화되지 못한 자립심의 악은 이기심에서 나온다. “함께 의논하라”는 말은 하나님의 천사가 내게 거듭거듭 되풀이해 온 기별이다. 한 사람의 판단에 영향을 미침으로 사단은 일들을 자기 자신에게 알맞게 통제하고자 노력할 것이다. 그는 두 사람의 마음을 그릇되게 이끎으로써 성공을 거둘 수 있다. 그러나 여러 사람이 함께 의논하면 더욱 안전하다. 모든 계획은 더욱 철저하게 비판되고, 모든 전진의 움직임은 더욱 주의 깊은 검토되어야 한다. 그렇게 하면 혼란과 어려움과 실패를 초래할 조급하고 무분별한 행동을 할 위험이 적어질 것이다. 연합에는 힘이 있고, 분열에는 허약과 실패가 있다.-교회증언 5권, 29, 30 (1882).

(3) 정신의 독립

개인적 독립성의 위험

266 하나님의 특별한 백성이라는 우리 그리스도인의 공언에 합당한 것이 무엇인지 언제나 기억하라. 그리고 개인적 독립성을 행사하는 가운데서 그대가 하나님의 목적에 배치되는 영향을 끼치고, 사단의 계교들을 통해서 그대가 약하고 주저하는 자들의 길에 거치는 돌이 되지 않도록 조심하라. 우리의 원수들에게 하나님을 모독하고, 진리를 믿는 신자들을 조롱할 기회를 줄 위험이 있다.-교회증언 5권, 477, 478 (1889).

정신의 독립

교회 안에는 언제나 독자적으로 행동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있어 왔다. 그들은 자신들의 독자적 정신이 도구에 불과한 인간으로 하여금 그의 형제들, 특히 하나님께서 당신의 백성을 인도하도록 엄명하신 직분에 있는 사람들의 권고를 존중하고 그들의 판단을 높이 평가하기보다는 오히려 자기 자신을 너무 많이 신뢰하고 자기 자신의 판단을 신임하도록 이끈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하는 것처럼 보인다. 하나님께서는 어느 누구도 무시하거나 멸시할 수 없는 특별한 권위와 능력을 당신의 교회에게 부여하셨다. 그러므로 그렇게 하는 사람은 하나님의 음성을 멸시하는 것이다.-사도행적, 163, 164 (1911).

행동의 일치

경계해야 할 한 가지 사항은 개인적인 독자성이다. 그리스도의 군대에 소속된 군병들로서 사업의 여러 분야에 행동의 일치가 있어야 한다. …모든 일꾼은 다른 사람들과 조화를 이루어 행동해야 한다. 예수 그리스도를 따르는 사람들은 피차 독자적으로 행동하지 말 것이다. 우리의 힘은 하나님께 그 근원을 두어야 한다. 그리고 그것은 고상하고, 집약된 행동을 하는 데 사용하기 위하여 절약되어야 한다. 그것은 무의미한 움직임에 낭비되어서는 안 된다.-교회증언 5권, 534, 535 (1889).

자만심으로 우리는 사담의 간계들에 노출됨

우리는 마지막 날들의 위험들 가운데 살고 있다. 267 만일 우리가 자만심과 독립의 정신을 갖고 있다면, 우리는 사담의 간계들에 노출되어 정복당할 것이다.-교회증언 3권, 66 (1872).

(4) 도덕적 독립성

상호 의존의 법칙

우리 모두는 인간이라는 거대한 피륙에 함께 짜여져 있으므로 우리가 다른 사람의 이익과 향상을 위하여 하는 모든 것은 그것이 무엇이든지간에 우리에게 축복을 가져올 것이다. 상호 의존의 법칙은 사회의 모든 계층에 다 적용된다. 가난한 자가 부자를 의지하는 것 못지 않게 부자도 가난한 자를 의지하고 있다. 하나님께서 부유한 이웃에게 하사하신 축복의 일부가 필요하나 계층이 있는 반면에, 가난한 자의 자본인 두뇌와 뼈와 근육의 힘으로 하는 노역을 필요로하는 다른 계층이 있다.-부조와 선지자, 534, 535 (1890).

개인적인 종교적 확신을 순종할 의무

사단이 인간의 감화력을 통하여 사람들을 자기의 포로로 사로잡아 두는 방법은 많다. 그는 애정의 비단실로 많은 사람들을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원수가 된 사람들과 연결시켜 놓음으로써 사람들을 자기편으로 확보한다. 그 애정의 연계가 부모 자식, 부부, 사회적 관계 등 어떤 것이든지 상관없이 그 결과는 동일하다. 진리를 반대하는 자들은 양심을 지배하고자 힘쓰고 있으며 그들의 지배 아래 들어간 사람들은 의무에 대한 잣ㄴ의 확신을 따라 행할 만한 충분한 용기와 독립심을 가족 있지 못하다.-각 시대의 대쟁투, 597 (1911).

개인적 판단이 질식당함

비록 이성과 양심에 확신을 느꼈음에도 불고하고 현혹당한 사람들은 감히 목사들과 다르게 생각하려 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그들의 개인적 판단과 영원한 유익은 다른 사람의 불신과 교만과 편견에 희생당하고 만다.-각 시대의 대쟁투, 597 (1911).

독립적으로 의를 위하여 서라

268 그리스도교계의 신앙적 표준을 뛰어넘는 데는 용기와 자립이 필요할 것이다. 그들은 구주의 극기의 본을 따르지 아니한다. 그들은 희생을 하지 않는다. 그들은 그리스도께서 제자되는 표로 주장하시는 십자가를 면해 보고자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교회증언 5권, 78 (1882).

세상을 반대할 때의 도덕적 독립성

세상을 대적할 때에 도덕적 독립성을 갖는 것은 온전히 적절할 것이다. 하나님의 뜻에 전적으로 순응함으로써, 우리는 유리한 고지에 설 수 있으며 세상의 관습과 행습으로써 단호하게 분리될 필요를 알게 될 것이다. 우리는 세상의 표준보다 그저 조금 더 향상해서는 안 된다. 우리는 구분선(區分線)을 단호하고도 명백하게 긋도록 해야 한다.-RH, 1894.1.9.(FE, 289).

도덕적 독립성은 좋은 덕성임

우리의 유일한 안전은 하나님의 구별된 백성으로 서는 것이다. 우리는 이 타락한 시대의 습관과 유행에 단 한치도 양보하지 말고 그 부패한 우상숭배적인 행습들에 조금도 타협하지 않고 도덕적 독립성을 유지해야 한다.-교회증언 5권, 78 (1882).

(5) 정신의 독립

참된 독립은 완고함이 아님

정신의 참된 독립은 완고함이 아니다. 그것은 청년들로 하여금 다른 사람들이 말하거나 행하는 것에 관계 없이 하나님의 말씀에 기초하여 그들의 의견을 형성하도록 이끈다. 불신자들, 무신론자들 혹은 불신앙자들과 함께 있을 때에 그것은 그들로 하여금 그 불경건한 동료들의 트집과 조롱에 맞서서 복음의 신성한 진리들을 믿는 그 믿음을 인정하고 변호하도록 만든다. 그들이 그리스도를 믿노라고 하는 사람들의 결점들을 줄줄 늘어놓는 것이 미덕이라고 생각하며, 종교, 도덕성, 그리고 덕성을 조롱하는 사람들로가 함께 있을 경우, 정신의 진정한 독립성을 통하여 그들로 하여금 공손하면서도 담대하게 조롱이, 건전한 논증에 대한 빈약한 대체물이라는 것을 입증할 것이다. 269 사단의 대리자라고 하는 그에게 저항할 수 있게 된다. 그들은 조롱하는 자 배후에 있어서, 그에게 영향을 미치는 자, 곧 하나님과 사람의 대적을 바라볼 수 있게 되고 사단의 대리자라고 하는 그에게 저항할 수 있게 된다.-RH, 1884.8.26.(FE, 88, 89).

개인적 독립성이 필요됨

만일 다른 환경에 처했더라면 뭔가 위대하고 훌륭한 일을 했을 것이라고 자위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러나 그들은 섭리를 통해서 그들이 처하게 된 환경에서 일함으로써 그들이 이미 갖고 있는 기능들을 전혀 사용하지 않는다. 사람은 자기의 환경을 만들 수 있다. 환경이 인간을 결코 만들어서는 안 된다. 사람은 자신이 가지고 일해야 할 연장으로서 환경을 붙잡아야 한다. 그는 환경을 지배하여야 하며 환경이 그를 지배하도록 결코 허용해서는 안 된다. 개인적인 독립심과 개인적인 능력은 현재 필요한 자질들이다. 개인적 특성을 없앨 필요는 없으며, 오히려 그것은 조절되고, 세련되고, 향상되어야 한다.-교회증언 3권, 497, 497 (1875).

어느 정도 독립적이 되어야 하나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들이 훈련을 받아 행동의 조화를 이룸으로써 견해가 일치하며, 한마음이 되고, 동일한 판단을 내리게 되기를 바라신다. 이러한 상태에 이르려면 많은 일이 이루어져야 한다. …주께서는 우리가 개성을 포기하기를 원치 않는다. 그러나 누가 개인의 자주권을 행사할 한계를 정할 올바른 재판관이 될 수 있겠는가?… 베드로는 그의 형제들에게 권면한다. “젊은 자들아 이와 같이 장로들에게 순복하고 다 서로 겸손으로 허리를 동이라 하나님이 교만한 자를 대적하시되 겸손한 자들에게는 은혜를 주시느니라”(벧전 5: 5). 사도 바울 역시 빌립보 교회의 형제들에게 연합과 겸손에 대해 권고한다. “그러므로 그리스도 안에 무슨 교제나 긍휼이나 자비가 있거든 마음을 같이하여 같은 사랑을 가지고 뜻을 합하여 한마음을 품어 아무 일에든지 다툼이나 허영으로 하지 말고 오직 겸손한 마음으로 각각 자기보다 남을 낫게 여기고 각각 자기 일을 돌아볼뿐더러 또한 각각 다른 사람들의 일을 돌아보아 나의 기쁨을 충만케 하라.”- 교회증언 3권, 360 (1875).

하나님의 능력이 우리의 의지(依支)

270 형제들이여, 그대들에게 탄원하노니 일편단심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려는 마음으로 움직이라. 그분의 능력을 그대의 의지로 삼으로 그분의 은혜를 그대의 능력으로 삼으라. 성경을 연구하고 열렬한 기도를 통하여 그대의 의무가 무엇인지 명확하게 이해하도록 노력하고, 그런 다음에는 충실하게 그것을 행하라. 그대는 작은 일들을 충실하게 하는 습관을 계발하는 것이 절대 필요하며, 그렇게 함으로써 그대는 더 큰 책임을 성실하게 행할 습관을 습득할 것이다. 우리는 일상 생활의 작은 일들을 자주 별 관심 없이 자나쳐 버리지만, 품성을 꼴짓는 것은 바로 이런 것들이다. 생애의 모든 사건은 선을 위해서든 악을 위해서든 중대하다. 마음은 어떤 어려운 직임도 감당할 수 있는 힘을 얻도록 날마다의 시험들로 말미암아 훈련을 받아야 한다. 시련의 날과 위험의 날들에 그대는 모든 적대적인 영향들에 상관하지 않고 의를 위하여 확고하게 서ㅗ록 방비될 필요가 잇을 것이다.-교회증언 4권, 561 (18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