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인의 마음과 품성과 인격

본문보기

17장-유전과 환경
4편자라나는 인격

17장 - 유전과 환경

유전의 힘

142 유전의 힘, 나쁜 교우 관계와 환경의 영향, 나쁜 습관의 힘 등을 생각해 보라. 그와 같은 영향 아래 많은 사람들이 타락하는 것을 우리가 이상하게 생각할 수 있겠는가? 그들을 향상시키려는 노력에 그들이 느린 반응을 보인다고 해서 우리가 이상하게 생각할 수 있겠는가?-치료봉사, 168 (1905).

자녀들은 자주 부모의 성벽을 물려받음

대체로 자녀들은 부모의 성질과 성벽(성벽)을 물려받으며, 부모를 본받는다. 그같이 하여 부모의 죄는 대대로 그 자손들에 의하여 행해진다. 이런 식으로 함의 비열함과 불경이 그의 자손들에게서 되풀이되었으며, 많은 세대에 걸쳐 그들에게 저주를 가져왔다. … 반면에 그의 부친에 대한 셈의 존경은 얼마나 큰 보상을 받았으며, 그의 후손 가운데서 얼마나 뛰어난 거룩한 사람들의 계보가 나타났는가!- 부조와 선지자, 118 (1890).

어머니들은 유전의 법칙을 배워야 함

만약 어머니들이 과거에 그들의 존재의 법칙에 관하여 배웠다면 그들은 저희의 체력과 도덕적인 상태와 정신적인 기능들이 대부분 자식에게 재현되리라는 것을 깨달았을 것이다. 143 너무도 많은 것이 관여되어 있는 이 주제에 관한 그들의 무지는 큰 범죄이다.-HL (제2부), 37, 1865.(가려 뽑은 기별 2권, 431).

질병이 부모로부터 자녀에게 전달됨

인류의 타락 이래로, 연잇는 세대들을 통하여, 하향길을 가는 추세가 계속 이어져 오고 있다. 질병이 부모에게서 자녀에게로, 한 세대에서 다음 세대로 전달되어 있다. 심지어 요람의 유아까지 그 부모의 죄로 말미암는 고통을 당하고 있다.

최초의 역사가인 모세는 세계 역사 초기의 사회 생활과 개인적인 생활에 대하여 아주 명확히 묘사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는 눈멀고, 귀머거리가 되고, 저능아가 된 아기가 탄생했다는 기록을 찾아볼 수가 없다. 영아기와 유년기 또는 청년기에 자연사했다는 단 하나의 실례도 기록되어 있지 않다. …자식이 아버지보다 먼저 죽는 일은 참으로 드물었다. 그러므로 다음과 같은 사건, 즉 “하란은 그 아비 데라보다 먼저…죽었더라”는 사건은 기록해 둘 만한 가치가 있다고 간주되었다. 아담으로부터 노아에 이르기까지 부조들은 몇몇 예들을 제외하고 거의 일천 년을 살았다. 그 후부터 평균 수명이 감소되고 있다.

그리스도의 초림하시던 때에 이르러서는 인류가 이미 너무도 퇴화되어 노인뿐만 아니라 중년과 아이들까지 병고침을 받기 위하여 각 성에서 예수께로 데려왔다.-CTBH, 7, 8, 1890.(음식물에 관한 권면, 117, 118).

자녀들은 부모의 그릇된 습관들을 피해야 함

병은 결코 원인 없이는 생기지 않는다. 건강의 법칙을 무시함으로써 그 길이 닦여지고 질병이 초래된다. 많은 사람이 부모들이 범한 죄의 결과로 고통을 받는다. 그들은 부모들이 저지른 일에 책임은 없지만, 무엇이 건강 법칙을 범하는 것인지 아닌지 확실히 아는 것이 그들의 의무이다. 그들은 부모들의 그릇된 습관을 피하고, 바른 사람을 살아감으로써 그들 자신을 보다 좋은 상태 아래 놓아야 한다.-치료봉사, 234 (1905).

조상들의 죄로 세상에 질병이 가득 차게 됨

144 우리 조상들은 세상을 질병으로 가득 채우고 있는 습관과 식욕을 우리에게 물려주었다. 왜곡된 식욕을 통해서 저질러진 부모의 죄는 두려운 세력으로 자여손 삼사대까지 보응되었다. 많은 세대들의 나쁜 식습관과, 백성들의 탐욕적이고 자아 방종적인 습관들이 구빈원(구빈원)과 감옥과 정신 병원을 채우고 있다. 차와 커피, 와인, 맥주, 럼주 그리고 브랜디를 마시는 부절제와 담배, 아편 그리고 다른 마약 사용의 부절제는 심각한 정신적 및 신체적 퇴화를 초래했으며, 이런 퇴화는 끊임없이 증가되고 있다.-RH, 1884.7.29.(CH, 49).

흥분제[술]를 복용하고 싶은 욕구를 물려받음

어떤 사람에게는 집에 포도주나 사과즙을 두는 것이 전혀 안전하지 않다. 그들은 사단이 마음껏 마시라고 구슬리고 있는 흥분제에 대한 욕구를 물려받았다. 만일 그들이 그의 유혹들에 굴복한다면, 그들은 멈추지 않을 것이다. 욕구는 마음대로 마시도록 강력한 요구를 할 것이며, 그들은 그것을 만족시키다가 멸망에 이르고 만다. 뇌는 마비되고 흐려진다. 이성은 더 이상 고삐를 잡고 있지 않다. 그것들은 욕정에 앞자리를 내어준다.-교회증언 5권, 356, 357 (1885).

흡연이란 나쁜 습관이 자녀들에게 전달됨

소년들과 청년들이 흡연하면 말할 수 없는 해가 초래된다. 그 선대 조상들의 비건강적 습관이 오늘날의 청소년들에게 영향을 미친다. 정신적 장애, 신체의 쇠약, 신경의 불안정, 그리고 불건전한 욕구 등은 그 부모들에게서 자녀들에게 유산으로 전달된다. 그리고 자녀들에 의해 되풀이되고 있는 이 동일한 행습들은 나쁜 결과를 증가시키고 영속시키고 있다. 오늘날 대단한 우려를 자아내고 있는 신체적, 정신적 및 도덕적 타락은 이 원인에 기인된 바가 적지 않다.-치료봉사, 328, 329 (1905).

자녀들은 경향을 물려받음

자녀들은 그릇된 길로 향하는 경향을 물려받지만, 사랑스러운 품성의 특성들도 많이 갖고 있다. 145 이런 것들이 강화되고 계발되어야 하는 반면, 악으로 향하는 경향들은 세심하게 경계되고 억제되어야 한다. 자녀를 결코 치켜 세우지 말아야 하는데 그것은 그들에게 마치 독약과 같기 때문이다. 그 대신, 부모는 그들에 대한 성화되고, 자애로운 관심을 보여서 그들의 신뢰와 사랑을 확보해야 한다.-RH, 1907.1.24.

적절한 칭찬의 말들

자녀가 선행을 하여 어머니가 칭찬의 말을 해줄 기회가 생긴다면, 그녀는 그렇게 해야 한다. 인정하는 말과 사랑의 눈빛으로 어머니는 그들을 격려해야 한다. 이것은 어린이의 마음속에 마치 햇볕과 같으며 성품 속에 자존감과 자부심을 키워 줄 것이다.-교회증언 3권, 532 (1889).

급한 성미도 이따금 유전됨

어떤 이들은 급한 성격을 물려받았으며, 그들은 어린 시절에 자제를 배우지 못했다. 시기와 질투가 이 불 같은 성격과 결합되는 경우가 매우 흔하다.-교회증언 2권, 74 (1868).

사단은 선천적인 약점을 이용함

우리 자신의 힘으로는 타락된 우리의 본성의 욕구를 물리칠 수 없다. 사단은 이 통로를 통하여 우리에게 시험을 가져올 것이다. 그리스도께서는 원수가 각 사람에게 와서 인간의 선천적인 약점을 이용하고, 하나님을 신뢰하지 않는 모든 사람을 거짓말로 올무에 빠뜨리려 할 것을 아셨다. 그러므로 우리 주께서는 사람이 걸어가야 할 지경을 먼저 통과하셔서 우리로 하여금 이길 수 있는 길을 마련해 주셨다. 사단과의 투쟁에서 우리가 불리한 처지에 놓이는 것은 하나님의 뜻이 아니다. …그분은 “담대하라 내가 세상을 이기었노라”(요 16: 33)고 말씀하신다.-시대의 소망, 122, 123 (1898).

회심으로 선천적인 경향이 변화됨

진정한 회심으로 악으로 기우는, 선천적인 경향과 후천적인 경향은 변화된다. 146 하나님을 믿는 종교는 수많은 실로 구성되고 기지와 기술로 함께 짜여진 견고한 직물이다. 오직 하나님께로부터 온 지혜로 이 직물은 완전하게 만들어질 수 있다. 처음에는 좋아 보이지만 시험을 견딜 수 없는 수많은 종류의 천들이 있다. 그것들은 해어져 버린다. 그 색깔들은 오래가지 못한다. 여름의 뜨거운 열을 받으면 그것들은 변색되어 사라져 버린다. 그 천은 거친 취급을 견디지 못한다.-Lt, 105, 1893.(6BC, 1101).

유전에 사로잡힌 노예가 되어서는 안 됨

우리가 고려해야 할 문제는 우리에게 그리스도의 속성이 있는가이다. 핑계는 쓸모없다. 온갖 환경, 온갖 식욕과 정욕은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사람의 종이 되어야지 지배자가 되어서는 안 된다. 그리스도인은 그 어떤 유전적이거나 길러진 습관 혹은 경향에 사로잡힌 노예가 되어서는 안 된다.-SpT Series A, No.9, 56, 1897.(목사와 복음 교역자에게 보내는 증언, 421).

천사들이 이런 경향들에 맞서 싸우는 일을 도와줌

천사들은 그들의 도움이 가장 필요되는 곳에 항상 임재해 있다. 그들은 가장 힘겨운 싸움을 싸우는 자들, 기호와 유전된 성향들에 맞서서 싸우지 않으면 안 되는 자들, 가정 환경이 아주 낙담스런 자들과 함께 있다.-RH, 1895.4.16.(ML, 303).

믿음으로 유전된 불완전함이 정결케 됨

성경을 명확하게 이해함으로써 십자가를 바르게 보는 사람들, 예수를 참으로 믿는 사람들은 그들의 믿음을 쌓을 확실한 기초를 가지고 있다. 그들은 사랑으로 역사하며 모든 유전된 그리고 길러진 불완전함을 영혼에게서 정결케 하는 믿음을 가지고 있다.-교회증언 6권, 238 (1900).

원대하게 미치는 환경의 영향

우리들은 악마적인 마법의 분위기 가운데서 살고 있다. 원수는 그리스도의 은혜로 방어막을 세우지 않는 모든 영혼에게 음란의 마술을 걸 것이다. 유혹들이 엄습해 올 것이다. 그러나 우리가 원수에 맞서서 경성하고 자제와 순결의 균형을 유지한다면, 유혹하는 영들이 우리들에게 아무런 영향을 끼치지 못할 것이다. 147 유혹을 조장하는 일들을 전혀 행하지 않는 자들은 유혹이 이를 때에 그것을 물리칠 힘이 있지만, 스스로 악한 분위기 속에 머무는 자들은, 그들이 정복당하고 실패하게 될 때 원망할 사람은 저희 자신밖에 없을 것이다. 훗날, 유혹하는 영들에 관하여 경고들이 주어진 이유를 우리는 분명히 알게 될 것이다. 그때에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의 온전하심과 같이 너희도 온전하라”(마 5: 48)고 하신 그리스도의 말씀의 뜻을 밝히 알게 될 것이다.-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257 (1913).

롯의 딸들은 악한 환경에 의해 멸망당함

롯은 소알에서 오래 살지 않았다. 그곳도 소돔에서처럼 죄악이 성행하였다. 그래서 롯은 이 도시도 멸망당하지 않을까 하는 조바심 때문에 그곳에 머물기를 두려워하였다. 오래지 않아 소알도 하나님게서 의도하신 대로 멸망을 당하였다. 롯은 감히 그의 가족들을 부도덕한 도시의 감화에 내맡기면서까지 얻고자 했던 것들을 다 빼앗긴 채 산으로 가서 굴속에서 살았다. 그러나 소돔의 저주는 그곳까지 그를 따라왔다. 그의 딸들의 죄악적인 행위는 타락한 곳에서 악한 친구들과 교제한 결과였다. 소돔의 도덕적 부패가 그들의 품성을 형성하였기 때문에 그들은 선악을 분별할 수 없었다. 롯의 유일한 후손인 모압과 암몬 사람들은 비루한, 우상을 섬기는 족속들, 하나님께 대한 반역자들 그리고 그분의 백성의 철천지 원수들이었다.-부조와 선지자, 167, 168 (1890).

악한 동무들과의 교제를 피하라

가능한 한 신앙 생활에 불리한 모든 교유 관계를 피하는 일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는 사람이 별로 없다. 그들의 환경을 선택할 때에 영적 번영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사람은 별로 없다.

부모들은 시골보다는 생계를 꾸려가기가 더 쉬우리라고 생각하고 도시들로 가족들을 데리고 몰려든다. 자녀들은 학교에서 공부할 때 외에는 할 일이 없기 때문에 거리의 교육을 받는다. 악한 동무들과의 교제를 통하여 그들은 악습과 방탕의 습관들을 습득한다. 부모들은 이 모든 것을 본다. 그러나 그들의 실수를 교정하는 것은 희생이 요구될 것이다. 148 그래서 그들은 사단이 그들의 자녀들을 완전히 통제할 때까지 거기에 머문다. 여러분의 보호에 위탁된 귀중한 영혼들을 위험에 빠뜨리기보다는 어떤 것이든지 간에 온갖 세속적 고려 사항을 희생하는 편이 훨씬 낫다.-교회증언 5권, 232 (1882).

천국의 분위기 가운데 거하라

우리들은 참된 신학과 상식에 의해서 지도를 받아야 한다. 우리의 영혼들은 천국의 분위기에 둘러싸여야 한다. 남녀들은 스스로를 살펴야 하며 계속적으로 경계함으로써 저희의 선행이 악평을 받게 될 어떤 말이나 행동도 용납하지 말아야 한다. 그리스도를 따르노라고 공언하는 자는 자신을 살펴보고, 생각과 말과 행동을 순결하고 더럽힘 없이 지켜야 한다. 다른 사람들에게 끼치는 그의 감화력은 그들을 향상 시키는 성격의 것이어야 한다. 그의 생애는 의의 태양의 밝은 빛을 반사해야 한다.-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257, 258 (1913).

어린 시절의 심리적 경향이 운명을 꼴지음

매우 어린 나이 때부터 자녀들은 퇴폐적인 감화의 영향을 받기가 쉽지만, 그리스도인이라고 공언하는 부모들은 그들의 지도 방법의 해악을 식별하지 못하는 것처럼 보인다. 아주 어린 시절 어린아이들이 받는 심리적 경향이 품성의 성향에 영향을 끼쳐, 영생 아니면 영멸의 운명을 꼴짓는다는 것을 부모들이 깨닫는다면 얼마나 좋으랴! 아이들은 도덕적 ? 영적 인상에 감수성이 대단히 예민하며, 어린 시절 현명한 훈련을 받은 자들도 이따금 실수를 저지를 수 있지만, 그들은 곁길로 멀리 나가지는 않을 것이다.-ST, 1896.4.16.(새 자녀 지도법, 198).

부모에게 주어진 큰 책임

부모들은 그들의 자녀들의 품성에 남긴 본에 대하여 큰 책임이 있다. 그들은 조화와 균형을 목적으로 삼아야 한다. 부모들이 약한 특성들을 북돋아 주고 잘못된 것들을 억제하는 그들의 의무를 심히 등한히하기 때문에 균형을 이룬 정신을 가진 이들이 별로 없다. 그들은 각 자녀의 성향들을 관찰할 가장 엄숙한 책임을 지고 있다는 것과, 자녀들에게 올바른 습관과 올바른 사고 방법을 익히게 하는 것이 그들의 의무라는 것을 기억하지 않는다.-교회증언 5권, 319 (1885).

영아기에 시작하라

149 세상이 어린이의 정신과 마음에 그 인을 찍기 전에 그가 품성에 바른 각인(각인)을 받도록 하기 위하여 부모들의 일은 어린이의 유아 때부터 시작되지 않으면 안 된다.-RH, 1881.8.30.(새 자녀 지도법, 193).

생애 첫 3년의 중요성

어머니들이여, 어린이들의 생애의 첫 3년 동아에 그대의 자녀들을 올바르게 훈련시키는 일을 확실하게 하라. 자녀들이 그들의 희망과 욕망에 따라 행동하도록 허용하지 말라. 어머니가 자녀를 대신해서 생각해 주지 않으면 안 된다. 첫 3년은 작은 가지를 구부리는 시기이다. 어머니들은 이 기간이 지닌 중요성을 이해하여야 한다. 기초가 놓이는 때는 바로 이 시기이다.-MS 64, 1899.(새 자녀 지도법, 194).

첫 7년이 품성 형성에 많은 영향을 끼침

유년 시절의 초기는 가장 중요한 시기이다. 어린이들의 초기 훈련은 아무리 중요시하여도 지나치지 않다. 어린아이가 초기 생애의 7년 동안에 배우는 교훈이 후년에 배우는 모든 교훈보다 그의 품성을 형성시키는 데 더 큰 관계가 이다.-MS 2, 1903.(새 자녀 지도법, 193).

최초의 교훈들은 좀처럼 잊혀지지 않음

아버지나 어머니 또는 집안의 어떤 사람이라도 유아나 소년들이나 청년들에게 성난 말을 해서는 안 된다. 왜냐하면 그들은 생애의 매우 어린 때에 깊은 감명을 받으며, 부모들이 오늘 그들을 꼴짓는 대로 내일, 모레도 그러할 것이기 때문이다. 어린이들의 마음에 각인된 최초의 교훈은 좀처럼 잊혀지지 않는다.… 어릴 적에 마음에 받은 감명은 후년에 나타난다. 그 감명은 파묻힐지는 모르지만 좀처럼 지워지지는 않을 것이다.-MS 57, 1897.(새 자녀 지도법, 193, 194).

초기의 신체적 발달

아이들이 자라는 처음 6, 7년 동안에는 지능을 위한 교육보다도 신체적인 훈련에 특별한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이 기간이 지난 후에, 신체적인 건강이 양호할 경우, 두 방면의 교육에 동일한 관심을 기울여도 좋을 것이다. 영아기는 한 살에서 여섯 살 혹은 일곱 살(미국 나이)까지 이른다. 150 이 기간에 이르기까지 어린이들은 마치 어린 양들처럼 집안과 정원에서 뛰놀도록 해야 하며 아무런 염려와 고통을 모르고 쾌활한 정신으로 마음껏 뛰어 놀도록 해야 한다.

부모들 특히 어머니들은 그런 어린아이들의 유일한 교사들이 되어야 한다. 그들은 책을 가지고 교육해서는 안 된다. 일반적으로 어린아이들은 천연계의 사물에 대하여 알고 싶어서 캐묻기를 좋아할 것이다. 아이들은 눈으로 보고 귀로 듣는 사물들에 관하여 질문할 것이며 부모들은 이러한 사소한 질문들에 참을성 있게 대답해 줌으로 자녀들을 가르칠 수 있는 기회를 선용해야 한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부모들은 영혼의 원수보다 유리한 고지에 설 수 있으며, 어린 마음에 좋은 씨를 심어 주고 나쁜 씨가 뿌리내릴 기회를 주지 않음으로써 저희 자녀들의 정신을 튼튼하게 만들어 줄 수 있다. 어린 나이에 받는 어머니의 사랑스러운 가르침은 자녀들의 품성을 형성시키는 데 필요한 바로 그것이다.-HL (제2부), 33.(가려 뽑은 기별 2권, 437).

첫 아이를 위한 특별한 돌봄

첫 아이는 특별히 신중하게 훈련시켜야 한다. 왜냐하면 그가 동생들을 교육시킬 것이기 때문이다. 아이들은 그들을 둘러싼 사람들의 감화를 받고 자라난다. 만일 그들이 떠들고 사나운 사람들의 지도를 받는다면, 그들 또한 떠들 뿐 아니라 거의 참아주기 어려운 사람이 되고 만다.-MS 64, 1899.(새 자녀 지도법, 27).

어린이마다 다른 환경

어떤 어린이들은 다른 어린이들보다 더 끈기 있는 훈육과 친절한 훈련을 필요로 한다. 그들은 유망해 보이지 않는 품성의 특질들을 유산으로 받았으며, 그렇기에 그들은 동정과 사랑을 더욱 필요로 한다. 참을 성 있는 노력을 기울임으로써, 이 변덕스러운 아이들이 주님의 사업에 참여하도록 준비시킬 수 있다. 그들은 아직 계발되지 않은 능력들을 갖고 있을지 모른다. 그런 재능들이 일깨워질 때에, 그들은 더 많은 기대를 받았던 아이들보다 훨씬 앞서서 직책들을 감당할 수 있게 될 것이다.-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115, 116.(1913).

습관들은 후년에 가서 좀처럼 바뀌지 않음

어린아이가 보고 들은 것은 민감한 마음에 선을 깊게 긋고 있으며, 그것은 후년에 어떤 환경들로도 완전히 지울 수는 없다. 151 지성은 지금 형성기에 있으며, 애정은 그 방향과 힘을 받고 있다. 일정한 방향으로 되풀이되면 행동이 습관이 된다. 이러한 습관들이 후년의 엄한 단련으로 어느 정도 수정될지는 모르지만 변화되는 일은 극히 드물다.-GH, 1880년 1월호. (새 자녀 지도법, 199, 200).

친절의 치유력

온유와 친절과 온순함의 영향 아래서, 파괴하는 것이 아니라 치유하는 분위기가 조성될 것이다.-Lt 320, 1906.(ML, 1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