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인의 마음과 품성과 인격

본문보기

1장-그 중요성
1편마음에 대한 연구

1장 - 그 중요성

가장 신중을 요하는 일

3 사람의 마음을 다루는 일은 사람이 해 본 일 가운데서 가장 신중을 요하는 일이다.-교회증언 3권, 269 (1873).

정신과 신체를 다스리는 법칙들을 아는 일

각 사람은 자기 자신과 인류를 위하여 생명의 법칙들에 관하여 이해하고 그것들에 양심적으로 순정해야 할 의무가 있다. 모든 사람은 유기체 가운데서 가증 신묘막측한 인체에 대한 지식을 가져야 한다. 그들은 여러 기관들이 건강하게 활동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그들의 기능과, 그 기관들의 상호 의존에 관하여 이해해야 한다. 그들은 정신이 신체에 미치는 영향과, 그것들을 지배하는 법칙들을 연구해야 한다.-치료봉사, 128 (1905).

마음을 훈련시키고 훈육하라

그대들이 누구이든지 간에…하나님께서는 무한히 향상시킬 수 있는 지적인 능력들을 부여해 주셨다. 그대들의 재능들을 끈질긴 노력으로 계발시키라. 연구와 관찰과 반성을 통하여 정신을 훈련시키고 연단시키라. 모든 능력을 활용하지 않는 한 그대는 하나님의 뜻을 충족시킬 수 없다. 그대가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가운데, 겸손하게 그리고 간절한 기도로써 그 일을 임한다면, 그대의 정신적인 기능들은 강화되고 향상될 것이다. 4 단호한 결심은 경이로운 일들을 성취할 것이다.-엘렌G.화잇 자서전, 275 (1915).

훈련받은 마음의 잠재력

자기 자신을 단련시키는 일이 행해져야 한다…. 평범한 마음을 가진 사람도 잘 훈련되면, 가장 높은 교육을 받고 가장 큰 재능을 갖고 있지만 자제력이 없는 사람보다 훨씬 더 크고 고상한 일을 성취할 것이다.-실물교훈, 335 (1900).

마음을 취급하는 일은 최고의 일임

오늘날의 청소년은 미래 사회의 지표이다. 그들 가운데서 우리는 그 국가의 성격과 운명을 결정짓는 미래의 교사와 입법자와 법관과 지도자와 백성을 본다. 그러므로 자라나는 세대의 생애에 영향을 끼치고 그 습관을 형성시켜 주는 사명이야말로 얼마나 중요한 일인가.

인간의 정신을 다루는 일은 인간에게 위탁된 가장 위대한 사업이다. 부모들의 시간은 식욕의 충족이나 재물이나 유행을 추구하는 일에 낭비되기에는 너무나 귀중한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수중에 귀중한 청년들을 위탁하셔서, 그들을 현세에서 유용한 인물이 되기에 적합하도록 양육할 뿐만 아니라 하늘 궁전에 서기에 합당한 인물로 준비시키라고 하신다.-HS, 209, 1886.(절제생활, 270).

교사들의 유용성은 훈련받은 마음에 의해 좌우됨

교사의 유용성은 그가 실지로 갖고 있는 지식의 양보다는 그가 목표로 하는 표준에 달려 있다. 참된 교사는 둔한 사고력이나 나태한 정신, 혹은 치밀하지 못한 기억력에 만족하지 않는다. 그는 끊임없이 더 높은 학식과 더 좋은 방법을 찾는다. 그의 생애는 끊임없이 성장하는 생애이다. 이런 교사의 일에는 그의 학생들을 일깨우고 고무시키는 능력, 즉, 신선함과 생기를 북돋워주는 능력이 있다.-교육, 278 (1903).

가장 높은 정신적 및 도덕적 탁월성을 얻기 위해 분투하라

자기 자신을 아는 것은 위대한 지식이다. 자신을 바르게 평가하는 교사는 하나님께서 그의 정신을 꼴 지우시고 단련시키도록 허락해야 한다. 5 그는 자신의 능력의 원천을 인정할 것이다. …자기에 대한 지식은 사람을 겸손하게 만들며, 하나님을 의뢰하도록 이끌지만, 자신을 계발시키는 노력을 대신하지는 못한다. 자신의 결함들을 깨닫는 사람은 가능한 한 가장 높은 신체적, 정신적 그리고 도덕적 탁월함의 표준에 도달하기 위하여 어떤 수고도 아끼지 않을 것이다. 이보다 낮은 표준에 만족하는 사람은 아무도 청년들을 훈련하는 일에 참여해서는 안 될 것이다.-SpTEd, 50, 1896.5.5.(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67).

영원을 위하여 준비하라

그대는 어떤 일을 하든지 농부가 땅의 소산들을 얻기 위하여 수고하는 것처럼 해야 한다. 언뜻 보기에 농부가 씨를 던져 버리는 듯이 보이지만, 땅 속에 묻힌 그 씨는 싹이 튼다. 살아 계신 하나님의 능력이 그 씨에게 생명과 활력을 주며 “처음에는 싹이요 그 다음에는 이삭이요 그 다음에는 이삭에 충실한 곡식이”(막 4:28) 나타난다. 이 신비한 과정을 연구하라. 아, 얼마나 배워야 할 것이 많으며 얼마나 깨달아야 할 것이 많은지! 만일 우리가 자신의 역량껏 최선을 다하여 우리들의 정신을 계발시킨다면, 우리들은 하나님의 길들과 그분이 행하신 일들을 연구하고, 그분에 대하여 더욱더 많이 배우는 일을 계속하게 될 것이다.-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252 (1913).

그리스도교의 과학과 마음

우리가 정통해야 할 그리스도교 신앙의 과학이 있다. 그 과학은 하늘이 땅보다 높음같이 그 어떤 인간의 과학보다도 훨씬 더 깊고, 광범위하고, 높다. 마음은 단련을 받고, 가르침을 받고, 훈련을 받아야 하는데, 그 이유는 사람들은 타고난 경향과는 다른 방법을 기지고 하나님을 위하여 일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리스도의 학교에서 배우는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평생에 걸쳐 쌓은 훈련과 교육도 버리지 않으면 안될 경우가 자주 있다. 마음은 하나님 안에서 확고부동하게 되도록 훈련을 받아야 한다. 늙은이건 젊은이건 유혹을 물리치게 해 줄 수 있는 사고 습관을 형성해야 한다. 그들은 위를 쳐다보는 법을 배워야 한다. 하나님의 말씀의 원칙들, 곧 하늘처럼 높고 영원을 감쌀 수 있는 원칙들이 항상 생활과 어떤 관계를 갖고 있는지 이해해야 한다. 모든 언행과 사상이 이 원칙들과 일치해야 한다.-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20 (1913).

진보는 오로지 투쟁을 통해서만 가능함

6 학생의 생활 속에 하나님의 품성을 계발시켜 주는 것에 필적할 만한 학문은 없다. 그리스도의 추종자가 되는 사람들은 새로운 행동의 동기가 주어지고, 새로운 생각이 일어난다는 것을 발견한다. 그렇게 되면 그 결과로 새로운 행동이 일어나지 않을 수 없다. 그러나 그들은 오직 투쟁을 통해서만 진보할 수 있다. 그 이유는 영혼을 의심하도록 만들어 죄를 짓도록 여러 가지 유혹들을 제시하면서 항상 그들에 맞서서 싸우는 원수가 있기 때문이다. 물려받고 길러진, 악으로 기우는 경향들을 반드시 이겨내야 한다. 식욕과 정욕은 성령의 지혜 아래 놓여져야 한다. 영원한 시대가 시작되기 전인 현세에서는 싸움이 간단없이 벌어질 것이다. 그러나 계속적인 싸움이 있는 한편으로, 쟁취해야할 고귀한 승리가 있다. 그리고 자기 자신과 죄에 대하여 거둔 승리는 사람의 평가를 훨씬 뛰어넘는 가치를 지니고 있다.-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20 (1913).

각 그리스도인의 의무는 마음을 계발시키는 것임

모든 그리스도인은 정돈, 철저함 그리고 민첩의 습관을 기를 의무가 있다. 어떤 성격의 일이든지, 그 일을 더디고 서툴게 하는 데 대한 어떤 핑계도 있을 수 없다. 항상 일을 하고 있는데도 그 일을 마치지 못하는 이유는 그 일에 마음과 정성을 쏟지 않기 때문이다. 남보다 일을 더디고 서툰 사람은 이런 결점들이 반드시 고쳐져야 한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가장 좋은 결과를 얻어내기 위하여 시간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업을 연구하는 데 머리를 쓸 필요가 있다. 기지(機智)와 사용하는 방법에 따라서, 어떤 사람은 다른 사람이 열 시간에 할 일을 다섯 시간 내에 할 수 있다.

마음과 신체의 모든 능력을 훈련시키라

7 하나님께서는 모든 인류에게 두뇌를 주셨다. 또한 그분께서는 그 두뇌가 당신의 영광을 위하여 사용되기를 바라신다. …우리 중 어떤 사람도 주체 못할 만큼의 지력과 추리력을 갖고 있지 않다. 우리는 그리스도께서 값을 치르시고 사신 인간이란 기계력을 교육하고 훈련해야 한다. 우리는 정신력과 체력을 든든히 하기 위하여 모든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바, 그 까닭은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더욱더 유능한 그분의 동역자들로 만드시기를 기뻐하시기 때문이다.-세인트 헬레나 요양원에서 행한 설교, 194년 1월 23일 (가려 뽑은 기별 1권, 100)

계발된 지성이 그 사람을 평가하는 잣대임

배울 만큼 배웠으므로 이제는 노력하지 않아도 괜찮다고 결코 생각지 말라. 계발된 지성은 그 사람을 평가하는 잣대가 된다. 그대의 교육은 평생에 걸쳐 계속되어야 한다. 매일 그대는 배워야 하고, 또 배운 지식을 실생활에 사용해야 한다.-치료봉사, 499 (1905).

개간되지 않은 들판과 훈련되지 않은 마음 사이의 유사성은 매우 크다. 어린이들과 청년들은 언제든지 돋아나서 나쁜 길로 이끄는 추수를 거두게 할 타락한 씨앗을 이미 그들의 마음과 심령 속에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마음을 계발시키고, 귀중한 성경 진리의 씨앗들을 그 속에 두는 데 있어서 아주 세심한 노력과 경성이 필요된다.-RH, 1886.11.9.(HC, 202).

지식을 습득하고 지성을 계발시킴

지식을 습득하고 지성을 계발시키는 일에 있어서 우리가 성공하느냐의 여부는 우리의 시간을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달려 있다. 지능 계발이 빈곤이나 비천한 가문, 혹은 불우한 환경에 의해 방해를 받을 필요는 없다. …확고한 목적과 불요 불굴의 근면성과 주의 깊은 시간 절약은 사람들로 하여금 어떤 영향력 있고 유용한 직위도 감당할 수 있는 자격을 구비할 수 있게 해 줄 지식과 지성적인 훈련을 얻도록 해 줄 것이다.-실물교훈, 343, 344 (1900).

병자들을 취급하는 데 있어서 마음을 이해하는 것은 대단히 가치가 있음

8 마음에서 비롯되는 병을 다룰 때는 큰 지혜가 필요하다. 비탄에 잠긴 병든 마음, 낙망 중에 있는 마음은 부드러운 치료가 필요하다. …동정과 기지(機智)는, 냉랭하고 무관심한 방법으로 하는 가장 기술적인 치료가 줄 수 있는 것보다 더 큰 유익을 환자들에게 줄 수 있다는 것이 때때로 드러난 것이다.-치료봉사, 244 (1905).

마음과 인간 본성을 이해하는 일은 구원 사업에 도움이 됨

하나님께서 그대가 쓸모 있고 유능한 일꾼이 되도록 부르신 바대로 그런 사람이 되겠다고 단호하게 결심하도록 하라. 그대가 손을 대는 일은 그 일이 어떤 일이든지 철저하게 그리고 신실하게 행하도록 하라. 지력을 강화시키기 위하여 우리가 이용할 수 있는 온갖 이점과 특전을 이용하라. 채들을 연구하는 일과 유용한 노동을 결합시키고, 성실한 노력과 깨어 기도함으로써 위로부터 오는 지식을 얻도록 하라. 그렇게 한다면 그대는 다방면에 걸친 교육을 받게 될 것이다. 그렇게 함으로 그대의 품성이 점점 자라날 것이며, 그대는 다른 사람의 마음에 감화력을 끼칠 수 있게 되어, 그들을 의와 거룩한 길로 인도할 수 있게 될 것이다.-실물교훈, 334 (1900).

기술자와 법률가들과 상인들, 온갖 직종의 사람들 그리고 전문인들은 그들의 일을 능숙하게 하는 법을 배우기 위하여 노력한다. 그리스도를 따르는 사람들이 그들보다 식별력이 떨어지고, 그분의 사업에서 종사하고 있노라고 공언하면서 사용해야 할 방법들과 수단들에 대해서 무지해서야 되겠는가? 영생을 얻는 일이야말로 그 어떤 세상적 고려 사항보다 위에 있는 일이다. 영혼들을 예수께로 인도하기 위해서 인간의 본성에 대한 지식과 인간의 마음에 대하여 알고 있지 않으면 안 된다. 진리의 위대한 주제로 남녀들을 어떻게 인도해야 할지 알려면 주의 깊은 사고와 열렬한 기도가 필요하다.-교회증언 4권, 67 (1876).

능력이 계발되면 우리의 봉사를 요청하는 일들이 더 많아짐

사람들은 자기 자신을 바로잡고자 하는 결심이 부족하기 때문에 그들의 옳지 못한 습관이 그대로 굳어 버릴 수 있는 반면에, 그들의 능력을 잘 계발시킨다면 가장 고상한 봉사를 할 수 있는 재능을 얻게 될 수도 있다. 9 그렇게 되면, 그들은 도처에서 그들을 필요로 한다는 것을 발견할 것이다. 그들은 그들이 지닌 온갖 가치에 대하여 인정을 받게 될 것이다.-실물교훈, 344 (1900).

우리는 거의 천사의 탁월성에 이를 수 있음

주께서는 사람에게 끊임없이 증가시킬 수 있는 능력을 주셨고, 그에게 그 일에 필요한 온갖 가능한 도움을 주셨다. 하나님의 준비된 은혜를 통하여 우리는 거의 천사의 탁월성에 이를 수 있다.-HR, 1882.6.20.(HC, 218).